유성티엔에스 (0248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1-22 17:5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122000399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1 월    22 일


회   사   명 : (주)유성티엔에스
대 표 이 사 : 이명호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83(서초동, 서희타워) 9층

(전   화)02-3416-6600

(홈페이지)http://www.ystn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부장 (성  명)임 철 규

(전  화)02-3416-6644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7기 임시)


제47기 임시주주총회 소집 통지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2024년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2월 6일 (화)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서초구 남부순환로 2583(서초동, 서희타워) B1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나.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 [첨부1] 참조

       1-1호 의안 : 사내이사 김원철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들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신분증

    ※ 법인주주 : 위임장, 법인인감증명서, 사업자등록증, 대리인신분증

 

 

7. 기타

    - 주차장의 협소로 주차가 어려우니 대중교통수단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금번 총회시 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시기 바랍니다.

 

 

                                         2024년  1월  22일

 

 

 

                             주  식  회  사   유 성 티 엔 에 스

                             대  표  이  사   이  명  호(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의결
현황
이사의 성명
이명호
출석률
95%
이봉관
출석률
84%
김팔수
출석률
95%
이은희
출석률
63%
이성희
출석률
74%
이도희
출석률
58%
이태우
출석률79%
유병석
출석률
47%
찬 반 여 부
23-01 2023-02-13 1. 외부회계감사인 선임의 건 가결 불참 불참 불참 불참 불참 불참 찬성 찬성
23-02 2023-02-23 1. 자기거래 포괄한도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불참
23-03 2023-02-28 1. 제46기 내부결산 예정안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3-04 2023-03-06 1. 4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목적사항
   결정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제46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3-05 2023-03-06 1. 직영 및 관리차량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변경허가의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2. 직영 및 관리차량 양도양수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3. 직영 및 관리차량 개별이전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23-06 2023-03-09 1. 관계회사 자금대여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불참 찬성
23-07 2023-03-17 1. 제46기 내부결산 정정 및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3-08 2023-03-23 1. 관계회사 대출금 대위변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23-09 2023-04-10 1. 산업은행 서초지점 차입금 대환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23-10 2023-04-19 1. 제34회 무보증 사모사채 발행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불참
23-11 2023-04-24 1. 당진영업소 지점이전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불참 불참 찬성 찬성 찬성
23-12 2023-05-24 1. 관계회사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23-13 2023-07-25 1. 관계회사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불참
23-14 2023-07-28 1. 관계회사 자금 대여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찬성 불참
23-15 2023-08-01 1. 임원보수 지급기준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3-16 2023-08-07 1.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덕영대로1732, 기숙사B동 남자기숙사 GS25 경희대기숙사2점 출점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불참
23-17 2023-08-09 1. 관계회사 자금대여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찬성
23-18 2023-09-04 1. 직영 및 관리차량 화물자동차 운수사업 변경허가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2. 직영 및 관리차량 양도양수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3. 직영 및 관리차량 개별이전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4. 직영 및 관리차량 휴업 및 폐업, 개시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23-19 2023-09-25 1. (유)애플디아이 산업은행 서초지점 일반자금대출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23-20 2023-12-15 1. 제47기 정기주주총회 관련 주주명부폐쇄기간 및 기준일 설정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3-21 2023-12-19 1.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찬성
23-22 2023-12-27 1. 직영 및 관리차량 허가대수 감차에 대한 권한 대표이사에게 위임의 건 가결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불참 불참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명       2,500 27 13 -
사내이사 6명 1,570 262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대여금 지급 

동화실업 주식회사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23

45 2.25
배당금 수익 (주)서희건설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4 34 1.58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물류부문

① 산업의 특성

 사회간접자본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는 화물운송업은, 도로, 항만, 공항 등 사회간접자본시설이 부족한 경우, 교통정체나 혼잡비용의 증가와 같은 원인으로 수송비가 과다하게 발생하며 국내경기와 수출입 물동량에 매우 민감한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주요운송업체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내 운송업체는 개별차주 형태의 중소운송업체로서, 시장진입장벽이 낮아 시장질서가 난립함과 동시에 복잡한 유통구조와 포장산업의 발달미흡 등으로 국가물류비를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에 관한 사회적 규제가 선진국에 비해 미흡하고 영업용차량에 대한 세제혜택 등 우대정책이 미흡한 상태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자료원 : 국토해양부 국가물류기본계획)

- 국내화물의 수송수요

 국내화물의 총 물동량은 2002년 2,648,454천톤에서 2배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며 항공, 철도화물은 각각 3배, 2배 증가가 예상됩니다. 


- 국내 물류여건의 변화

1. 톤기준 국내화물의 총 물동량은 2003년 16.6억톤에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

2. 톤-km기준 국내화물의 총 물동량은 2003년 1,133억톤-km에서 1.8배 규모로 증가할 전망



- 국제물류환경의 변화

1. 세계교역의 증가와 기업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라 세계 물동량 및 물류의 국제화 수요가 더욱 증가할 전망 

2. 우리나라는 대외의존도가 높고 세계 11대 무역국으로 국제물류에 대한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3. 동북아 물류시장의 급성장 및 중국경제의 대두

4. 인터넷, 모바일네트워크 등을 통한 전자상거래가 경제 전분야에 걸쳐 급속히 확산되고 있는 추세

5. 공급사슬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의 확산

6. 제3자 물류(Third Party Logistics)의 활성화 


③ 경기변동의 특성

- 물동량은 경기상황과 밀접한 관련을 갖습니다. 호경기에는 물동량이 증가하고 불경기에는 감소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계절적으로 휴일이 많은 연초 1~2월 및 휴가/장마철인 7~8월은 매출 및 가동률이 하락하는 양상을 보입니다.


④ 경쟁요소

 제조업체는 생산 및 판매만 전담하고 물류부문은 전문 물류사업자에게 아웃소싱(물류대행) 추세로 전환되었습니다. 하지만 자체 물동량을 처리하는 2자물류 기업들의 등장으로 3자물류 기업들과의 경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의 특성

 기업은 물류비 절감을 위하여 포장 및 상ㆍ하차작업 시스템 등 구조적인 개선에 관심을 기울이기보다는 운송사업자의 노력만을 요구하며, 경쟁입찰에 따른 요율하락으로 일부 지역요율은 운행에 필요한 최저원가 이하의 운임을 수수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연료비, 통행료 등 제 경비 인상 시 해당 비용이 운송원가에 제때 반영되지 못하여 상대적으로 경영난을 가중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는 바, 운송원가를 낮추고, 국가적으로 물류비 절감에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이 필요합니다.


(2) 철강부문


① 산업의 특성

 철강산업은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산업연관 효과가 가장 큰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국가경제발전에 대한 기여도가 높은 국력의 원동력이 되는 산업입니다.

 철강산업은 대규모 장치산업으로서 설비와 시장지배력이 경영성과를 결정하는 중요한 변수이며, 비효율적인 설비나 생산공정을 통해서는 긍정적인 경영성과를 얻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제품의 고부가가치화와 선진자본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기술수준 증대, 시장잠재력이 높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시장 진출확대, 철강재의 신수요 창출, 환경친화적 경영체제 도입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한 산업입니다.


② 철강산업의 성장성

 금년 국내 철강수요는 엔저(円低)로 인한 자동차 및 기계부분의 수출둔화, 조선산업의 침체 지속으로 작년과 유사한 수준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나 하반기부터는 건설경기 회복세에 따른 변동요인은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중국 철강재의 공급과잉과 세계 주요 Mill들의 설비 증설, 국내적으로는 포스코 및 현대제철의 생산량 확대에 따른 공급과잉, 한편으로는 국내 주요 산업의 수요회복세 등의 관건에 따라 경기 변동폭이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④ 경쟁요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제품가격의 상승압력 대비 수요산업의 수요회복세 영향에 따라 가격 변동폭이 클 것으로 예상되어 구매 경쟁력 확보, 설비 합리화, 고부가가치 제품 생산확대로 경쟁력 제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3) 유통부문(고속도로휴게소 운영)
① 산업의 특성
 휴게소(休憩所)는 고속도로에 설치된 편의시설로서, 운전자와 승객의 휴식 및 편의를 제공하는 곳을 말합니다. 기본적으로 이용 차량들이 주·정차 할 수 있는 주차공간,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식당, 각종 용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점 및 화장실등 이용객의 편의를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휴게소운영사업은 유통사업, 관광레져문화와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경제활동인구의증가, 주5일 근무자 확산등으로 인한 교통량의 증가로 인해 고속도로 휴게소 이용객이 향후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휴게소운영사업은 고속도로 상에 위치하고 있으므로 고속도로 이용객수의 증감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휴일, 연휴의 날씨등 기후와의 연관성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사업은 고속도로라는 특수성으로 인하여 경쟁업체간의 경쟁 보다는 고객에 대한 친철과 봉사가 우선 되는 사업이므로 경쟁상황은 없다고 볼 수 있으며, 타 휴게소 및 주유소 대비 더욱 친철한 서비스 제공과 직원교육만이 경쟁력을 키워나가는 지름길입니다.

⑤ 자원조달상의 특성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사업은 수요층의 변화에 따라 ITEM 개발 변경이 용이하며, 상품의 광고 및 선전 등의 탁월한 효과로 인하여 원활한 납품 협력사와의 관계를 유지할 수 있어 자원조달을 매우 용이하게 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⑥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고속도로 휴게소 운영 사업은 고속도로상의 시설 영업 사업 부분이므로 식품판매 등의 관련 사항을 규제하고 있으나 식품 위생법 등을 철저히 준수하여 사업을 진행한다면 특별한 규제는 발생하지 않으며, 고속도로 주유소 운영 사업 역시 고속도로상의 시설 영업 사업부분으로 유류판매 및 시설물에 대하여 규제를 하고 있으나 관계되는 법령을 철저히 준수한다면 특별한 규제는 없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① 물류부문

   당사는 1977년 8월 설립하여 1986년 6월 (주)포스코와 공로운송계약을 체결한 이래, 철강재 전문 물류회사로서 입지를 구축하여 왔습니다. 포스코, 현대제철 등 국내 주요 철강업체와 다년간 물류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화학제품(롯데케미칼), 곡물(팜스코,선진) 등 다양한 품목들로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우수화물운수업체 AA등급을 획득한 당사는 단순한 트럭 운송에서 벗어나 컨설팅, 철송, 하역, 해송, 포워딩, 보관, 용역 등 다양한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국 주요 지역의 지사를 거점으로 전국적인 운송 네트워크를 구축하였고, 최근에는 하역 및 철송 거점 개발 및 운송수단 연구를 통해 철강재 물류 경쟁력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철도운송 분야에서는 전용화차 및 거점 추가개발을 통해 획기적인 물량확대를 달성하였으며, 친환경물류공급의 선두주자로서의 입지를 확고하게 굳혀나갈 것입니다.


② 철강부문

 당사는 현대제철 등 국내제강사로부터 철근 및 형강류를 공급받아 주요 판매처에 유통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2002년 ISO9001을 획득하여 품질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고, 지속적으로 개선과제 통한 경쟁력 강화와 업무혁신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강관제조 부문에 있어서는 경쟁력 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로 2019년 2월 생산중단되었지만 철근 및 형강류 유통부문은 지속적으로 규모의 경쟁력이 확대되면서 MRO사 및 대형 수요업체와의 판매가 확대되었습니다.

 향후 수익성을 동반한 판매체계를 구축하기 위하여 철근 및 형강류 유통부문을 중심으로 매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2019년 2월 28일 이사회 결의로 광양 철강제조공장의 생산을 중단하였습니다.
경쟁력하락에 따른 수익성 악화가 원인이며, 제조공장의 생산중단의 영향으로  매출액은 감소가 예상되지만, 손익구조 및 현금흐름은 개선될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유통부문
 2010년 4월부터 운영을 시작한 한국도로공사 임대 휴게시설은 화서(상주)휴게소를 포함한 휴게소 3개소 주유소 6개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① 물류부문

(단위 : 백만원) 

업체명 

2021년

2020년

2019년

대한통운㈜ 

7,728,647 6,936,120 6,596,274

세방㈜ 

620,993 577,262 570,753

㈜동방 

570,300 555,088 577,078

㈜케이씨티시 

465,993 353,271 327,328

㈜유성티엔에스

124,360 150,890 175,082

㈜국보 

53,418 53,289 58,296

※ 물류부문 시장점유율은 상장업체 매출액을 비교하여 자체 작성함.(별도재무제표)
※ 상기의 운송업체중 상장업체의 매출액은 해상, 항공, 택배수입등을 포함한 금액임으로 순수한 도로운송 수입만 비교하면 당사의 시장점유율은 높아질 수 있습니다.


② 철강부문 

(단위 : 백만원)

업체명 

2021년 2020년 2019년
삼 현 철 강 (주) 322,147 224,920 237,604

하 이 스 틸 (주) 

238,750 156,632 213,437

한 일 철 강 (주) 

237,773 148,725 163,821

(주) 동양에스텍 

200,732 136,642 159,756

문 배 철 강 (주) 

204,873 152,678 162,553



(3) 시장의 특성

운송시장의 특성은 국내 화물수송량이 국내 경기변동상황, 수출입 물동량 변화 등 국내외 경기 관련 요소의 변화에 따라 기복을 보이고 있으나 국가경제의 규모에 비례하여 연평균 10%내외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운송업체는 일부 주요 운송업체를 제외하고 거의 개별차주 형태의 영세업체로서 시장진입 장벽이 낮은 상황 하에서 시장경쟁이 매우 치열한 상태로 운송업체의 수익성은 악화되고 있는 실정이며, 대형업체들의 경우 대형산업화물 및 정부 수송량을 고정 확보하여 과점시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철강 수요산업인 건설업과 조선, 전자, 기계 등 제조업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수요산업경기에 의해 영향을 받으며, 이들 수요산업에 연동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철강산업은 기술집약적이며, 설비투자비 규모가 큰 자본집약적인 산업으로 중소규모의 시장진입이 어려우므로, 국내의 시장의 경우 제품별로 3~4개 업체가 시장을 과점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 사업연도에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이사회결의 등을 통하여 향후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_2022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원철 1967.03.26 - - - -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원철 (주)서희건설 대표이사

(주)서희건설 대표이사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원철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참고사항

해당사항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122000399

유성티엔에스 (02480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