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이씨 (0922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7 14:1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7000322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3 월    07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디아이씨
대 표 이 사 : 김 정 렬
본 점 소 재 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봉계농공길 8 

(전   화) 052-255-0500

(홈페이지)http://www.dicorp.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 사 (성  명) 조 기 일

(전  화) 052-255-05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8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22조에 의거하여 제48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3월 25일(월) 오전 10시

2. 장 소 : 울산광역시 울주군 두동면 봉계농공길 8
              (주)디아이씨 인재개발연수원 1층 회의실 (문의전화:052-255-0596)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제48기(2023. 1. 1 ~ 2023. 12. 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 인감증명
                        서, 대리인 신분증

6. 안내사항
○ 참석 주주님들을 위한 주주총회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수현 한개철
찬 반 여 부
1 2023.02.10 DAE-IL USA 재무구조 개선 및 설비자금 확보를 위한 출자의 건 (증자금액 : USD 8,000,000) 찬성 찬성
2 2023.02.13 2022년 사업년도(제47기) 결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3 2023.02.17 전자방식 외상매출채권 담보대출 신규 약정에 관한 건
- 대출금액 : 금20억원
찬성 찬성
4 2023.03.09 제47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찬성 찬성
5 2023.03.09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찬성 찬성
6 2023.03.16 2022년 사업년도(제47기) 외부감사인 결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7 2023.03.25 신규 B2B+ 대출에 관한 건 (대출금액 : 금 10억) 찬성 찬성
8 2023.03.28 (주)대일이노텍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보증한도 : 금
39억원)
찬성 찬성
9 2023.04.03 경남은행 신규 차입 실행의 건 (차입금액 : 금 25.9억원) 찬성 찬성
10 2023.04.10 (주)대일이노텍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보증한도 : 금
6천만원)
찬성 찬성
11 2023.04.10 (주)디팜스(EV플랫폼 기반 트랙터 개발) 공동 출자 건
(출자금액 : 금 2억원)
찬성 -
12 2023.04.27 대일기배유한공사 출자지분 매입에 관한 건
(매입금액 : 금 342억원)
찬성 찬성
13 2023.05.02 NH농협은행 운전자금 신규차입 실행의 건
(차입금액 : 금350억원)
찬성 찬성
14 2023.05.31 한국산업은행 운영자금 신규차입 및 대환의 건
(차입금액 : 금 150억원, 대환금액 : 금 60억원)
- 찬성
15 2023.06.07 대일기배유한공사 출자지분 매입에 관한 건
(매입금액 : 금 342억원)
찬성 찬성
16 2023.06.19 한국수출입은행 수출성장자금 조건변경에 관한 건
(차입한도 : 금 165억원)
- 찬성
17 2023.06.30 디아이씨글로벌 채권금액 면제의 건
(면제금액 : 금 31,298,722,584원)
찬성 찬성
18 2023.07.10 부동산 취득에 관한 건 (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동 63-2 외 1필지) 찬성 찬성
19 2023.07.24 (주)대일이노텍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보증한도 : 금 26억원)
찬성 찬성
20 2023.08.09 대일기배유한공사 차입금 보증연장에 관한 건
(보증금액 : USD 18,000,000)
찬성 찬성
21 2023.08.09 대일기배유한공사 차입금 보증연장에 관한 건
(보증금액 : USD 1,500,000)
찬성 찬성
22 2023.08.23 우리은행 운전자금 신규차입 실행의 건
(차입금액 : 금 100억원)
찬성 찬성
23 2023.08.23 우리은행 업무용 부동산 구입 목적 신규차입 실행의 건
(차입금액 : 금 120억원)
찬성 찬성
24 2023.09.25 대일이브이라스트 주식회사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보증한도 : 금 250억원)
찬성 찬성
25 2023.10.12 지점 설치에 관한 건(부동산 임대 및 기업부설연구소 부사무소 설치) 찬성 찬성
26 2023.10.18 종속회사 DAE-IL USA, INC.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 및 담보제공에 관한 건 찬성 찬성
27 2023.10.25 신규 차입 실행의 건(현대커머셜 주식회사) 찬성 찬성
28 2023.10.25 ㈜대일이노텍 한국산업은행 대출금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3,000,000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채무보증 대일기배유한공사 2020.09.04~2024.08.09 232 3.18
(종속회사) (USD 18,000,000)
채무보증 DAE-IL USA 2023.11.28~2030.10.30 451 6.19
(종속회사) (USD 35,000,000)
채무보증 대일이노텍 2023.09.26~2025.12.26 320 4.39
(종속회사)

※ 상기 거래금액은 2023년 12월31일 기말 환율을 기준으로 환산한 금액이며, 상기 비율은 연결기준 매출총액 기준 1/100이상 초과한 거래 내역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자동차산업의 특성
자동차산업은 광범위한 산업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매우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은 크게 제조, 유통, 운행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제조부문은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프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개 이상의 다양한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습니다. 자동차는 정밀기계공업을 바탕으로 2만여개 이상의 부분품을 조립, 생산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특히 소재 및 부품등 관련 산업의 뒷받침 없이는 산업의 균형있는 발전을 기하기 어려워 부품산업의 하부구조 구축 및 발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가-1)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
자동차부품산업은 부품의 품질, 가격 및 기술 등에 의해 완성차의 경쟁력을 좌우한다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중요한 산업입니다. 부품의 자체 설계능력을 보유하지 않고 완전한 독자모델의 자동차 개발이 불가능할 뿐만 아니라 첨단 부품의 개발없이는 차세대 자동차 개발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산업은 전후방 연관 효과가 높아 여타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품의 설계 및 개발은 대부분 완성차업체에 의존하고 있으며 수요업체의 경쟁력은 부품 공급업체와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어 쌍방간에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국내자동차 부품산업은 수직계열에 의한 종속적 납품 거래로 내수 의존도가 높고 OEM 방식에 의한 생산이 주류를 이루고 있어 모기업의 모듈화 및 신차개발에 공동 참여 능력이 부족하며 무엇보다도 설계 및 엔진, 트랜스미션등 핵심기술의 자체개발능력이 선진기술에 비해 미약한 문제점을 안고 있습니다. 따라서 향후 독자적 기술개발능력 확보 및 수출 비중의 확대가 당사를 비롯한 자동차부품 업계의 중요한 과제입니다.
 
가-2) 변속기 산업의 특성
변속기란 자동차의 주행과 관련된 동력전달 장치로서 자동차 핵심 부품 중에서도 지속적인 기술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변속기는 엔진과 더불어 생산원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높고, 품질보증 기간도 가장 길어 자동차의 경쟁력을 결정짓는 핵심요소라 할 수 있습니다.
변속기 산업은 초기 설비투자 규모가 큰 장치 산업일 뿐만 아니라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완성차 업체와의 납품 구도가 공고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 변속기 시장은 완성차 업체와 기타 소수의 기업들이 공존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완성차가 가격 경쟁력과 품질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의 경쟁력이 선행되어야하고 저가에 고품질의 부품을 조달하려 할 것이며, 미래형 완성차는 안전성, 편리성, 친환경성이 강조될 것임에 따라 미래형 부품개발 또한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국내 변속기 생산업체들은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과 기술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중장비(지게차, 굴삭기)산업의 특성
중장비산업 중 지게차산업은 자동차(부품), 음식품, 철강, 화학, 섬유, 전자통신, 제조업, 물류/유통/하역산업, 건설분야 등의 수요에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수요가 광범위합니다. 우리나라는 1990년대 중반부터 OEM 수출을 통해 지게차산업에 본격적으로 참여하여 현재는 독자모델 개발을 통해 생산된 자가상표수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는 추세로 수출산업의 역군으로서 역할을 충실히 하고 있으며 국내기업들의 물류합리화 추진에 힘입어 지게차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의 일반적인 경쟁요소인 가격, 성능, 서비스 및 원활한 판매망은 물론 핵심사업에 집중하려는 최근의 시장 경향에 따라 차량의 보수, 유지까지 포함하는 Total Service의 제공이 추가적인 경쟁요소로 등장하고 있는 등 산업전반에서 중요한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굴삭기산업은 자본 집약형 산업으로 다품종 소량 생산이 불가피하여 대규모의 시설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또한 건설업에 대한 종속성이 높은 수출 지향적 산업으로 내수산업에 의존할 경우 전방산업인 건설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산업으로 건설 경기의 기복이 심한 국내의 경우 계획 생산이 어려워 수출에 사활을 걸어야 하는 수출지향형 산업입니다.

다) Motorcycle산업의 특성
국내의 Motorcycle산업은 70년대말까지는 기아기연이 독점하여 왔으나 80년대로 접어들면서 산업합리화 조치로 인하여 효성기계공업주식회사와 대림자동차의 양사 과점 시장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대배기량의 차량을 수입, 판매하는 수입업체가 있습니다.
해외시장의 경우에는 미국, 유럽, 일본의 주요 메이커들과 중국의 메이커들간의 시장확보를 위한 치열한 경쟁이 있으며, 이는 중국, 베트남 및 기타 동남아시아 시장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아시아 지역은 오토바이 생산 대수에서는 지배적인 시장이라 할 수 있지만 개별 오토바이 당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주요한 업체들은 미국과 같은 선진국시장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라) 신·재생 에너지 관련 사업의 특성
태양에너지는 지구상에서 가장 풍부한 신.재생에너지 자원입니다. 태양열 발전은 무한한 신.재생에너지원인 태양에너지를 반사경을 이용, 집광하여 수백~수천도의 고온을 얻고, 이를 각종 발전사이클의 구동을 위한 열원으로 사용하여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이러한 태양 에너지원은 풍력 또는 바이오메스 등 타 에너지원과 비교할 때 보다 넓은 지역에 걸쳐 고르게 분포하고 있어, 폭넓은 활용이 가능하며, 타워형 태양열 발전시스템은, 다양한 요소기술의 개발 및 적용을 통해 발전효율을 높이고 시스템 구축비용을 줄여 경제적인 발전을 행할 수 있는 여지가 많은 차세대 기술입니다. 200kW급 타워형 태양열 발전시스템은 성공적 연구개발을 통하여 개발이 완료될 경우, 소 단위규모 첨단 발전시스템의 기술적 모델로서 동 분야에서 다양한 보급 모델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 전기자동차 산업의 특성
환경, 연비 규제 강화와 대형 완성차 업체의 본격적인 시장 진출로 인해 세계 친환경차 시장은 전기차를 중심으로 2019년부터 매년 20% 이상의 고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 변화의 큰 축은 환경이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친환경 자동차의 핵심기술로 전기자동차 산업이 부상되고 있고, 전기차 시장 성장에 따라 자동차 산업 전반의 구조적 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등의 기술이 불필요해지면서 기존 자동차 부품 시장의 축소가 예상되는 반면 배터리와 모터, 감속기 등 전기차 부품 산업의 확대가 예상되며, 주유소와 엔진오일 등의 수요 감소로 자동차 연관 산업 및 전기차 충전소 등 관련 산업 성장이 기대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1) 자동차부품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 산업의 후방산업의 역할을 하며 완성차 산업이 현대차, 기아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 등 5개 대기업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는데 반하여 부품산업은 업체 수 기준으로 대기업비중이 10% 미만으로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으며 부품 설계 및 개발을 대부분 완성차업체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이나 일본 완성차 업체들이 비용 절감을 위해 전 세계에서 부품을 조달하는 Global Sourcing 전략을 채택하고 규모의 경제효과에 따른 단가 인하를 유도하기 위해 계열 부품사들의 타 완성차업체 납품을 장려하고 있으나 국내 자동차 산업에서는 최근 기술 및 자본축적을 이룬 대부분의 부품업체들은 여전히 특정 완성차 업체에만 납품하는 폐쇄적이고 종속적인 납품 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자동차산업의 성장과 더불어 자동차부품업체들의 기술수준 향상을 위한 설계 및 공정 기술의 향상 노력이 끊임없이 진행되고 있으며 기존의 국내 수요기업에만 의존하던 수급구조를 개선하고 거래선을 해외 등으로 확대하려는 노력과 더불어 대형화, 전략적 제휴확대 및 모듈화, 안전, 환경, 전자화 등 새로운 기술수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 완성차업체의 M & A 및 전략적 제휴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부품업계도 대형화, 전문화 추세에 놓여 있으며 현재 부품의 표준화 및 모듈화를 외부 조달의 확대, 글로벌화가 추진됨에 따라 부품산업도 기술향상과 더불어 대형화, 전문화로 발전 성장해 갈 것입니다.

가-2) 변속기 산업의 성장성
변속기산업은 초기 설비투자 규모가 큰 장치산업일 뿐만 아니라, 기술적 Know-how를 필요로 하며, 완성차업체와의 납품구도가 공고하기 때문에 경쟁업체에 대한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완성차 업계가 기존 모델 변경, 신차종 개발시 가격, 기술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가 경쟁력을 가져야하고 완성차 업체들은 글로벌 네트워크를 통하여 경쟁력있는 부품을 조달하려 할 것입니다. 이와 함께 미래형 완성차는 안전, 편리, 환경이 강조될 것으로 미래형 부품 및  ECU(Electronic Control Units)개발 또한 요구되고 있고 지속적인 기술 개발과 함께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어 성장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 중장비(지게차,굴착기)산업의 성장성
2023년은 국제정세(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이스라엘-팔레스타인 분쟁)과 중국시장 수요감소등 세계 경제상황 악화와 전반적인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원자재 상승, 건설수주 감소, 고금리 장기화 등으로 이렇다할 성장이 없는 한 해 였습니다.
이에 2024년에도 당분간은 대 내ㆍ외적 경제상황의 침체 지속등으로 인해 2023년과 비슷한 수준의 한 해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24년 미국 인프라 개선과 국제정세의 안정화가 유지된다면 보다 빠른 회복 및 성장기조로 전환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 Motorcycle산업의 성장성
모든 종류의 Motorcycle에 대한 수요는 인도와 중국, 동남아시아 등 신흥시장의 소득수준이 올라감에 따라, 이륜자동차가 꾸준히 신장되어, Motorcycle OEM 생산업체와 공급자에게 성장기회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대형에다 고가이고 높은 배기량을 지닌 Motorcycle에 대한 수요 역시 소득수준의 증가와 레져생활 보편화에 기인하여 순조롭게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따라서 Motorcycle 완성차의 수요증가에 따라 부품산업도 A/S용 감안시 신규 생산수량이상의 성장이 기대됩니다.

라)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업의 성장성
신·재생에너지 자원을 이용한 타워형 태양열발전시스템의 3가지 시스템은 Heliostat, 타워, 흡수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중 Heliostat는 항상 태양을 추적하여 타워에 설치된 흡수기로 태양의 복사에너지를 집광/반사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태양광의 반사를 위한 거울, 태양추적을 위한 구동부 및 이를 지탱할 수 있는 구조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Heliostat 개발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중이며 태양열 발전이 일정한 수준의 경제성을 확보하게 되면 태양열발전이 가능한 세계 각 지역에서의 대규모 발전설비 구축이 본격화 될 경우  대규모의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 전기자동차산업의 성장성
2024년 전기차 시장은공급망 정상화로 인한 가격 인하중국업체들의 세계 시장 공략 강화저가 보급형 전기차의 증가전기차 보조금 중단으로 인한 시장의 변화등이 화두로 제시되고 있으며 전기차 시장 전망에 대해서는 판매 증가 둔화와 판매 증가 가속화라는 의견이 교차하고 있습니다

시장은 여전히 내연기관차 중심이지만중국은 국가적인 차원에서 전기차산업을 육성하고 있으며유럽연합은 내연기관차 금지법을 통한 전기차로의 전환을 강제하고 있습니다또한 미국은 IRA를 내세워 전기차 점유율을 높이려 하고 있습니다.

지난해부터 시작된 부품 공급 정상화가 전체적인 경제의 정상화를 의미하지는 않지만공급망의 정상화는 전기차의 가격 인하를 점칠 수 있는 반면 미국발 보호무역주의로 인한 경기의 둔화가 세계 정세의 불안과 블록 경제 체제의 강화로 이어지며 가격인상으로 이어질 것으로 보기도 합니다.

중국은 세계 시장 공략에 가속화하고 있습니다중국 경제의 성장은 내수와 수출이 동시에 주도하고 있으며일대일로의 길을 따라가는 중국 업체들의 해외 진출은 2023년 수출 1위 국가로 도약한 기폭제가 되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보조금 중단도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중국 및 독일은 23년 1월 및 12월에 보조금을 중단하였으며프랑스는 한국을 비롯 아시아산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대상에서 제외하는 차별적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이는 미국의 IRA와 큰 틀에서 같은 것이며여러 나라들도 동일한 검토가 진행중입니다.

전기차 생산 업체들은 시장 점유율 제고를 위해 저가 보급형 전기차 개발 생산에 노력하고 있습니다이미 중국 자동차회사들은 저가 보급형 전기차로 세계 시장을 공략하고 있으며테슬라 및 폭스바겐도 2만 5,000달러의 소위 반값 전기차 개발에 적극적입니다이에 현대차그룹은 기아를 필두로 이미 그 시장에 진출하여기아가 EV 시리즈의 다양한 라인업을 통한 공급과 현대차도 아이오닉 시리즈개발등으로 저가 보급형 전기차 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2023년의 전기차 시장은전기차의 안전주행 거리 및 가격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확신하지 못하면서 경제적 불확실성보다 더 낮은 수요로 인해 실적부진으로 나타났습니다하지만, 2024년 올 한해는 기술 향상을 통한 시장의 욕구를 충족키 위한 노력과 2023년 4분기부터 회복세를 보이고 있는 시장상황으로 인해소비심리 하락에서 벗어난 점진적 증가가 예상됩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가)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 보급이 일정수준 이상에 도달해 수요의 증가세가 둔화 내지는 정체를 보이는 시기에는 그런 관계가 더욱 뚜렷하게 나타납니다. 자동차 보급이 성숙 단계인 19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경기침체기에는 대표적인 내구재인 자동차의 수요는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중장비부문은 건설경기와 자동차경기를 비롯한 전방산업의 수요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사업분야로서 전반적인 국내경기의 상황,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투자정책과 건설 및 토목공사가 성수기, 비수기인 계절적 요인, 해외 경제동향 등에 따라 수요가 좌우됩니다.
Motorcycle부문도 경기의 변동에 따라 수요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으나, 여가생활의
증가로 인한 산악용 및 고배기량의 Motorcycle의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당사의 자동차 부품산업을 비롯한 주요사업은 자동차산업 경기와 제조 산업 경기를 비롯한 전방 산업의 수요 변동에 직접적으로 크게 영향을 받고 있어 전반적인 국내 경기의 상황 수출시장의 동향에 따라 수요가 크게 좌우되고 있습니다. 또한 환율 변동에 의한 국가별 가격 경쟁력도 전방 산업의 경쟁력에 영향을 미쳐 부품산업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최근 내수경기의 침체가 지속되고 있고 신차의 출시 등 내수시장 경쟁 강도가 심화되고 있으며 당사의 영업 실적은 주로 승용차 시장의 상황과 지게차의 수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제조 산업의 경기에 크게 좌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주요 생산제품인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부품의 핵심 경쟁요소는 가격을 비롯하여 기술, 품질, 납기 등 생산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특히 가격경쟁력은 이들 경쟁요소의 집합적인 개념으로 산업내 생존 및 성장에 필수요소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부품 및 중장비(지게차)부품산업은 초기 시설투자가 많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으로 일정규모의 양산설비를 구축하는데 많은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단기간에 품질 수준을 인정받기가 어려워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으로 인해 기존 업체간의 가격, 품질 등의 경쟁력에 의해 시장점유율이 결정되므로 완성차업체의 신제품 개발 참여, 기술개발, 원가절감 등을 통한 경쟁력 확보로 시장점유율을 계속 확대하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상의 특성
당사에서 생산하는 자동차부품(Gear & Shaft, Auto Transmission부품, Diff Case 등), 지게차부품(Transmission, Drive Axle 등), Motorcycle부품(Engine, Transmission 등) 기타기계부품(Transmission, Front Axle 등)의 주요 원재료는 주물, 단조, 환봉 등으로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 가능하며, 국내 협력업체와의 유대관계 강화와 파트너쉽을 공고히 하여 안정적으로 공급 받고 있습니다. 일부 특수 베아링류, 지게차 조립용 센서, 오일씰 등 부자재 일부는 외자로 조달하고 있으며 조달에 애로사항은 없습니다. 한편 인력수급상황은 양호한 편으로 경쟁력 강화를 위한 질 높은 노동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현재까지 법령 및 정부의 규제로 인하여 영업에 영향을 받은 사실은 없습니다. 그러나 환경과 안전에 대한 국민과 정부의 관심이 점점 커지면서 당사가 영위하는 기계공업의 특성상 소음진동 규제법, 대기환경보전법(비산먼지), 수질환경보전법, 산업안전보건법, 폐기물관리법 등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당사는 환경문제와 관련된 지속적인 법적, 행정적 규제강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산업안전에 관한 자체 점검 및 교육실시, 친환경 경영에 역점을 두고 제품생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76년 부산시 금정구 금사동에서 설립, 현재 울산시 울주군에 본사 및 두동공장(자동차부품), 언양공장(자동차부품), 중장비공장, 지게차 밋션조립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08년 울산시 울주군 두동면 소재 두동공장과 인접한 공장을 매입 2009년 7월 신사옥 및 공장을 준공하여, 본사을 이전 자동차부품 생산 일원화 및 2013년 12월 중장비 공장을 이전함으로써 생산성 향상 및 인건비 절감, 생산의 일원화에 따른 시너지 효과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대일이노텍(주)는 2005년 11월 충청남도 서산에 설립 현대자동차, 현대트랜시스등에 Diff-Case 등을 생산, 판매 하고 있으며, 대호기계공업(주)는 전라북도 익산에 위치하고 있으며 1986년 11월 인수하여 현대자동차 전주공장등 상용자동차용 부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제인모터스는 2016년 08월 설립하여 2019년 5월부터 전기 상용차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으며, 중국현지법인인 대일기배유한공사는 중국 장가항시에 2004년 3월 설립하여 현지 자동차 Maker에 Gear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제인모터스가 소유하고 있는 (주)에코셀은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을 위해 2022년 09월에 설립하였으며, 미국 현지 법인인 DAE-IL USA는 미국 Kentucky주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미국 현지 자동차부품 제조사업 진출전략화로 통상마찰 불확실성 해소 및 현지화를 통한 마케팅 강화, 그룹 이익 극대화 등 다양한 긍정적 효과를 기대 하고 그룹 성장의 축으로 거듭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초기 농기계부품(Gear & Shaft)을 주로 생산하였으나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다년간 축적된 기술을 바탕으로 생산품목을 자동차부품, 중장비(지게차)부품, Motorcycle부품 분야로 점차 확대하며 동력 전달장치의 핵심 부품인 Gear & Shaft를 전문 생산, 국내 최고의 Gear Maker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당사 매출액의 85%이상을 차지하는 자동차부품은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및 대형 부품 조립업체에 납품하고 일부는 미국, 호주 등 해외에 직접 수출하고 있으며 경승용차(기아자동차 모닝)용 Transmission, 6속 Sun Gear, 7속, 8속 듀얼클러치 변속기(7DCT,8DCT), 전기자동차 감속기 등을 생산, 조립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지게차부품은 국내 지게차 3대 Maker인 두산산업차량, 현대중공업, 클라크에 Transmission과 Axle 완제품을 조립 공급하는 독점적 사업자의 위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3년 하반기 두산산업차량(두산인프라코어)의 지게차 밋션 조립라인을 이관 받아 지게차 밋션을 조립하여 공급함으로써 매출액 및 부가가치 증대에 크게 기여하였습니다.
당사의 영업 및 판매 전략은 자동차부품 사업본부, 중장비부품 사업본부, 품질관리본부, 경영지원본부로 세분화하여 각 본부별 영업 및 판매, 생산, 품질관리에 적극 대응하여 제품의 특성에 맞추어 완성차업체 및 대형 부품조립업체와 공동으로 개발하거나 특정 부품의 개발 의뢰에 따라 생산, 납품하고 있어 기존 납품업체와의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함은 물론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기술혁신을 통하여 완벽한 품질로서 가격경쟁력을 높임으로써 수주증대 및 신규 거래선 확대에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다양한 형태의 사업을 영위하는 당사는 기업의 제활동간의 상호관계 및 제품, 제조공정의 특징, 시장 및 판매방법의 특징등을 고려하여 당해 부분의 매출액이 총매출액의 10%이상인 사업부문을 다음과 같이 구분하였습니다.

구  분 회  사  매출액(백만원) 비율(%) 주요 제품
자동차부품
부문
(주)디아이씨 626,110 85.93 Diff Case, 경승용차 밋션 부품 등
(주)대일이노텍 Diff Case, 경승용차 밋션 부품 등
대호기계공업(주) Diff Case, 상용 자동차 밋션 부품 등
대일기배유한공사 Diff Case, 자동차 밋션 부품 등
(주)제인모터스 전기 상용차
DAE-IL USA Diff Case, 자동차 밋션 부품 등
C.C.E Motorcycle Engine 등
(주)에코셀 폐배터리 재생,활용 등
중장비부품 부문 (주)디아이씨 102,555 14.07 지게차 용 T/M, D/A, 굴삭기 부품, 기타 등


(2) 시장점유율

 지배회사인 (주)디아이씨 2023년 매출 기준으로 주요 매출 업체는 자동차부품은 현대자동차(총 매출액의 7.88%), 현대트랜시스(51.62%), 기아자동차(1.61%), 현대자동차 관계사 등(18.62%)으로, 중장비부품은 두산산업차량(총 매출액의 14.15%), 클라크(3.73%), 현대건설기계(1.55%), 기타(0.84%)로 구성되어 있으며 제품의 특성상 수많은 종류의 부품인 중간재이므로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 시장과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주요 목표 시장은 자동차부품은 내수시장에서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쌍용자동차, 르노삼성자동차 등 5개 대기업 및 대형 부품업체이며 수출시장에서는 해외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입니다. 중장비부품은 국내의 3대 지게차 생산 업체인 두산산업차량(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클라크 및 해외의 지게차 시장입니다. Motorcycle부품은 전량 미국의 Motorcycle 부품회사로 직수출하고 있으며 기타부품은 대부분 일본으로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부품 공급업체의 생존은 수요업체인 완성차업체에 의존할 수밖에 없고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수요자인 완성차업체 및 대형 부품업체가 경쟁력을 가지기 위한 최대조건인 가격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부품업체가 품질, 가격, 기술면에서 경쟁력을 가져야 하기 때문에 부품업체는생존을 위해서 끊임없는 원가절감 노력과 함께 핵심부품의 지속적인 개발에 역량을 집중하는 등 경쟁력 확보를 위해 매진하고 있습니다.

나) 내수 및 수출의 구성
당사는 자동차부품의 경우에는 생산제품의 대부분을 국내의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한국GM 등 완성차업체와 현대모비스, 위아 등 대형 부품업체에 납품하고 있고 수출은 완성차업체에 Local수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부 품목은 미국 GM, DANA 등 해외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중장비(지게차)부품에 대한 수출도 국내 클라크 등에 Local수출이 대부분이며 일부 품목은 일본 등지로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Motorcycle부품은 전량 미국으로 직수출하고 기타부품은 대부분 일본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가 거듭될수록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자동차부품부문은 본사 공장에서 생산하고 있는 DIFF-CASE, 신세대차종(소나타, 싼타페, 아반테  등)에 소요되는 Sun Gear, Shaft, AUTO밋션부품과 신소형차종의 Manual 밋션부품, 7속 듀얼클러치 변속기(7DCT) 매출증대 등의 지속적인 증량이 예상되며 또한 그랜져 등 중형 승용차에 장착되는 신규 8속 듀얼클러치 변속기(8DCT), 향후 친환경 자동차 시장의 증가에 따른 현대자동차, 미국GM 등 북미 전기자동차 제조업체용 감속기 매출증대, 중국 현대트랜시스에 대한 수출증대 등으로 매출이 지속 증가 예상됩니다. 중장비부품 부문도 주력업체인 두산산업차량의 수출호조 및 차세대 기종전환에 따른 물량증가 및 두산인프라코어의 굴삭기부품인 AXLE, T/M 신규 개발, 두산모트롤의 굴삭기용 선회감속기 신규 개발 등을 통하여 매출증가가 예상됩니다.
반 자율 및 자율 주행 차량의 필수 기본 구성요소인 변속 및 자동 주차의 핵심 기술인 SBW(Shift-By-Wire)의 자체 개발이 완료되어 양산 체제 돌입하여 향후 매출 증대에 기여할 것이며, 전자식 오일펌프 (i-EOP)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신·재생에너지 산업은 당사가 『고일사지역 태양열 하이브리드 태양열 발전시스템 기술개발』 사업의 참여로 현재 기술 개발 중이며, 향후 국외(고일사지역)로 태양열 발전시스템 플랜트의 수출이 가능으로 고집광 태양에너지에 기초한 고효율 에너지 생산 신규 산업의 창출을 유도하는 등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것입니다.
전기자동차 산업은 당사의 핵심 기술인 CVT, PTO, 복합변속기 등의 제조기술을 바탕으로 하여 국책사업 과제인 『소형 상용급 RE-EV 부품 System Integration 기술개발』사업 관련 택배전기차,『다목적 농어촌 관리차 개발』사업 관련 다목적 농어촌 관리차(NEV), 『에너지 저감을 위한 소형 이동수단용 내장형 반자동변속기 개발』을 개발 완료하여 생산, 판매할 예정입니다.
택배전기차는 주행할 때 기본적으로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사용하며, 배터리 잔량이 10∼30% 이하가 될 경우 발전용 엔진으로 전기를 생산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방식으로 주행할 수 있으며, 기존 택배차의 단점을 해결해 도심이나 주거 밀집지역에서 매연과 소음 걱정 없이 이동·주차할 수 있는 친환경·경제적 차량입니다.
픽업 타입의 다목적 전기차는 공항과 리조트, 농장 등 다양한 작업환경에서 화물운반·인원수송이 가능한 2인승 다목적 소형 전기차로서 평균 15㎞/h의 속도로 4시간 연속주행이 가능하며, 차량 내에 충전기가 장착돼 어디에서든 220V 전원만 있으면 충전할 수 있어 사용자의 편의성을 더했습니다.
 자동차부품, 중장비부품, 모터사이클부품 등 핵심 동력 부품 제조를 선도하고 있는 기업으로서 미래지향적인 친환경 에너지 및 전기차 핵심 기술 사업을 신성장 동력으로 삼아 세계 초일류 기업으로의 화려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온실가스 감축 및 환경규제 강화 등에 의해 친환경 자동차의 수요가 급증 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동향에 맞춰 전기차에 탑재되는 EV감속기, SBW를 개발하였고 이를 양산화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에서는 전기차 감속기의 고효율화와 주행성능 및 동력 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2단 변속기를 새 제품 개발 완료 및 시험 중에 있으며, 기존 내연기관 사업부와 전동화 부품 사업부를 분리하여 전동화 부품 개발 활성화할 계획이며 향상된 차량 연비 개선 효과 달성이 가능하고, 대기오염 방지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율주행차의 자동 주차 동작이 가능하게 하는 SBW 용 전동식 액추에이터를 개발중에 있습니다. SBW용 전동식 액추에이터로 인해 운전자가 변속 버튼이나 다이얼을 작동하지 않아도 액추에이터로 인해 자동 주차가 가능합니다. 전량 수입 의존 주요 부품인 SBW를 국내 최초 당사에서 생산하여 국산화로 대체할 계획이며, 현재 현대자동차에 1차 공급업체로 선정되어 대형 세단에 장착되고 향후 전차종으로 확대 예상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中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연결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수령 이전에 작성한 자료이며,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으며, 정기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48 (당)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47 (전)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말 제 47 (전) 기말
자         산




Ⅰ. 유동자산

299,000,345,851
259,062,264,516
   현금및현금성자산 5,35,39,40 32,036,835,563
44,046,219,072
   단기금융자산 10,35,39,40 6,032,330,257
9,497,669,319
   파생상품금융자산 9,39,41 -
1,354,924
   매출채권 7,16,35,37,39 95,761,260,798
84,299,927,329
   기타수취채권 8,37,39 5,402,917,808
7,781,076,269
   기타유동자산 11 46,758,304,341
10,376,573,882
   재고자산 6,35 113,008,697,084
103,059,443,721
Ⅱ. 비유동자산

391,883,910,840
380,572,466,384
   장기금융자산 10,39 717,135,000
81,005,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9,39,41 3,905,000
142,080,770
   당기손익인식-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9,39,41 632,652,253
709,915,057
   장기기타수취채권 8,37,39 23,590,159,001
18,052,534,577
   유형자산 4,12,13,35 362,189,662,253
360,841,739,752
   무형자산 4,14 659,319,910
745,191,228
   기타비유동자산
288,276,316
-
   관계기업 투자주식 15 3,469,818,248
-
   이연법인세자산
332,982,859
-
Ⅲ. 매각예정자산

-
8,598,843,245
자 산 총 계

690,884,256,691
648,233,574,145
부         채



 
Ⅰ. 유동부채

423,199,457,371
436,115,678,244
   매입채무 21,37,39,40 145,610,940,710
167,575,804,433
   단기차입금 16,35,36,39,40 196,411,971,050
186,958,325,068
   유동성장기부채 17,35,36,39,40 36,975,305,284
27,552,682,940
   전환사채 18,36,39,40 3,977,328,221
3,356,663,147
   파생상품부채 19,38,39,40 282,484,000
427,779,315
   기타금융부채 21,37,39,40 20,852,189,079
19,635,795,828
   기타유동부채 20 10,854,817,045
26,344,755,336
   하자보수충당부채 22 327,682,845
717,920,028
   당기법인세부채 32 7,906,739,137
3,545,952,149
Ⅱ. 비유동부채

106,457,035,611
68,565,424,097
   장기차입금 17,35,36,39,40 51,290,532,325
17,935,838,772
   장기기타금융부채 21,39,40 1,833,644,140
1,365,858,401
   순확정급여부채 23 51,415,560,507
45,111,109,344
   충당부채 22 1,917,298,639
1,882,523,048
   이연법인세부채 33 -
2,270,094,532
부 채 총 계

529,656,492,982
504,681,102,341
자         본




Ⅰ. 지배기업소유주지분

134,902,924,949
101,718,927,528
   자본금 1,24 19,444,284,500
19,444,284,500
   자본잉여금 25 87,595,967,009
87,258,235,947
   기타자본 26 6,786,727,454
6,754,426,18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2,23,27,39 51,410,442,027
51,706,406,093
   결손금 28 (30,334,496,041)
(63,444,425,196)
Ⅱ. 비지배지분

26,324,838,760
41,833,544,276
자 본 총 계

161,227,763,709
143,552,471,804
부채와 자본총계

690,884,256,691
648,233,574,145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8 (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 제 47 (전) 기
I. 매출액 4,37 728,664,902,522 695,890,221,570
II. 매출원가 30,37 646,583,166,227 622,895,551,416
III. 매출총이익
82,081,736,295 72,994,670,154
IV. 판매비와관리비 29,30,40 45,973,301,179 41,707,884,981
   대손상각비(환입)   277,415,033 (60,844,178)
   기타판매비와관리비   45,695,886,146 41,768,729,159
V. 영업이익 4 36,108,435,116 31,286,785,173
VI. 영업외손실
(5,488,987,132) (16,149,497,348)
   금융수익 31,39,40 7,927,796,815 13,857,200,456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465,048 3,159,976
      기타 금융수익   7,927,331,767 13,854,040,480
   금융비용 31,39 22,256,141,283 27,339,881,739
   기타수익 32 14,420,606,475 11,250,115,170
   기타비용 12,13,32 5,248,895,849 13,298,336,461
   기타의 대손상각비
332,353,290 618,594,774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30,619,447,984 15,137,287,825
VIII. 법인세비용(수익) 33 8,903,933,373 10,400,858,737
IX. 당기순이익
21,715,514,611 4,736,429,088
X. 기타포괄손익
(4,672,643,775) 6,095,879,50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4,608,599,655) 7,088,451,083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23 (5,695,494,673) 8,527,450,303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
(138,175,770) (223,655,040)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1,225,070,788 (1,215,344,18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64,044,120) (992,571,576)
      해외사업환산손익
(64,044,120) (992,571,576)
XI. 당기총포괄손익
17,042,870,836 10,832,308,595
   당기순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37,438,431,195 3,041,292,679
     비지배지분
(15,722,916,584) 1,695,136,409
   당기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32,826,996,316 8,710,368,155
     비지배지분
(15,784,125,480) 2,121,940,440
XII. 주당손익 34

   지배기업소유주의 기본주당순이익
973 79
   지배기업소유주의 희석주당순이익
962 79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48 (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소 계
2022.01.01(전기초)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2,360,683,460 (72,809,070,718) 93,008,559,373 39,511,603,836 132,520,163,209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3,041,292,679 3,041,292,679 1,695,136,409 4,736,429,088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6,323,352,843 6,323,352,843 341,163,245 6,664,516,088
  유형자산재평가이익 - - - 533,072,942 - 533,072,942 69,431,292 602,504,234
  해외사업환산손익 - - - (1,008,781,070) - (1,008,781,070) 16,209,494 (992,571,576)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 (178,569,239) - (178,569,239) - (178,569,239)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
  연결회사의 변동 - - - - - - 200,000,000 200,000,000
2022.12.31(전기말)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1,706,406,093 (63,444,425,196) 101,718,927,528 41,833,544,276 143,552,471,804
2023.01.01(당기초) 19,444,284,500 87,258,235,947 6,754,426,184 51,706,406,093 (63,444,425,196) 101,718,927,528 41,833,544,276 143,552,471,804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37,438,431,195 37,438,431,195 (15,722,916,584) 21,715,514,611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4,315,470,813) (4,315,470,813) (183,969,983) (4,499,440,796)
  해외사업환산손익 - - - (186,805,207) - (186,805,207)
122,761,087 (64,044,120)
  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 (109,158,859) 12,922,596 (96,236,263) 14,277,145 (81,959,118)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
  자기주식의 취득 - - (411,566,150) - - (411,566,150) (351,969,313) (763,535,463)
  자기주식의 처분 - - 443,867,420 - - 443,867,420 375,321,506 819,188,926
  자기주식의 처분이익 - 337,731,062 - - - 337,731,062 262,726,649 600,457,711
  연결회사의 변동 - - - - (25,953,823) (25,953,823) (24,936,023) (50,889,846)
2023.12.31(당기말) 19,444,284,500 87,595,967,009 6,786,727,454 51,410,442,027 (30,334,496,041) 134,902,924,949 26,324,838,760 161,227,763,709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48 (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 제 47 (전) 기
Ⅰ. 영업활동현금흐름

(37,710,079,376)
13,768,836,067
   1. 영업활동에서창출된현금
(18,178,942,510)
29,568,709,284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0,619,447,984
15,137,287,825
       조정 38 56,181,551,258
68,498,514,401
       순운전자본의 변동 38 (104,979,941,752)
(54,067,092,942)
   2. 이자의 수취
1,093,796,597
436,383,027
   3. 이자의 지급
(14,571,358,209)
(13,124,943,457)
   4. 법인세의 납부
(6,053,575,254)
(3,111,312,787)
Ⅱ.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8
(7,559,806,565)
32,560,787,869
      단기금융자산의 순증감
3,517,537,263
(3,557,117,957)
      국고보조금의 증가
100,000,000
-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174,190,637)
(212,137,000)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367,531,232
1,101,831,913
      장기금융자산의 증가
(636,000,000)
(38,000,000)
      장기금융자산의 감소
-
376,654,34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1,000,160,807)
      유형자산의 취득
(45,092,474,633)
(12,938,292,798)
      유형자산의 처분
4,576,014,707
18,978,301,323
      지분법적용주식의 취득
(3,540,407,000)
-
      장기기타금융부채의 증가
-
4,887,603,064
      장기기타수취채권의 증가
1,223,212,408
(525,656,000)
      장기기타수취채권의 감소
32,098,970,095
25,487,761,787
Ⅲ.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38
32,944,070,822
(26,373,199,847)
      단기차입금의 순증감
10,694,527,397
(18,538,924,052)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47,044,794,384)
(54,386,963,328)
      장기차입금의 증가
69,416,862,593
47,201,370,564
      리스부채의 감소
(938,251,298)
(848,683,031)
      비지배지분의 증가
-
200,000,000
      자기주식의 취득
(463,537,048)
-
      자기수식의 처분
1,279,263,562
-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I+II+III)

(12,325,815,119)
19,956,424,089
Ⅴ. 기초의현금및현금성자산

44,046,219,072
23,446,107,903
Ⅵ. 환율변동효과 등

416,431,610
643,687,080
Ⅶ. 기말의현금및현금성자산 5
32,136,835,563
44,046,219,072



재 무 상 태 표
제 48 (당)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47 (전)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말 제 47 (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144,133,369,545
141,995,408,515
   현금및현금성자산 4,37,38,40 11,922,338,432
18,768,865,852
   단기금융자산 9,38,34,40 -
566,552,860
   파생상품금융자산 8,38,41 -
1,354,924
   매출채권 6,34,35,36,37,38,40 54,992,958,811
50,809,485,928
 기타수취채권 7,36,37,38,40 3,820,881,892
5,964,503,878
 기타유동자산 10,37 8,408,081,220
7,348,246,447
 재고자산 5,34 64,989,109,190
58,536,398,626
 당기법인세자산
-
-
II. 비유동자산

321,889,101,311
256,244,885,334
   장기금융자산 9,38,40 717,135,000
81,005,000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8,38,41 2,905,000
141,080,77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8,38,41 632,652,253
709,915,057
   장기매출채권 6,33,34,35,37,39 1,721,662,717
-
 장기기타수취채권 7,37,38,40 33,951,883,757
31,094,038,445
 관계기업및종속기업투자 11,36 69,249,295,255
17,420,431,613
 유형자산 12,34,39 211,515,353,538
205,039,445,439
 무형자산 14,39 46,119,910
46,119,910
 이연법인세자산 32 4,052,093,881
1,712,849,100
자   산   총   계

466,022,470,856
398,240,293,849
부               채




I. 유동부채

298,042,473,225
259,822,893,170
 매입채무 20,36,37,38,40 103,427,824,764
123,869,316,312
 단기차입금 15,35,36,37,38,40 133,678,105,282
95,907,444,916
 유동성장기부채 16,35,36,37,38,40 27,079,951,648
10,641,845,428
   전환사채 17,18,37,38,40 3,977,328,221
3,356,663,147
   파생상품부채 17,18,37,38,40,41 282,484,000
427,779,315
   기타금융부채 20,37,38,40 13,142,606,234
12,629,033,559
 기타유동부채 19,20,37,38,40 9,011,154,000
9,237,599,382
   하자보수충당부채 21,37 327,682,845
717,920,028
   당기법인세부채 32 7,115,336,231
3,035,291,083
II. 비유동부채

85,288,541,024
68,392,306,808
 장기차입금 16,35,36,37,38,40 34,163,926,719
23,319,950,000
   장기기타금융부채 20,37,38,40 1,510,872,154
1,030,554,537
 순확정급여부채 22 47,893,221,972
42,315,886,272
   기타장기종업원급여 21 1,720,520,179
1,725,915,999
부   채   총   계

383,331,014,249
328,215,199,978
자               본




I. 자본금 23 19,444,284,500
19,444,284,500
II. 자본잉여금 24 84,037,225,257
84,037,225,257
III. 기타자본 25 7,894,611,198
7,894,611,198
IV.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6 29,724,125,294
29,833,284,153
V. 결손금 27 (58,408,789,642)
(71,184,311,237)
자     본     총     계

82,691,456,607
70,025,093,871
부 채 와 자 본 총 계

466,022,470,856
398,240,293,849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8 (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 제 47 (전) 기
I. 매출액 36,39 483,807,536,755 472,804,592,140
II. 매출원가 29,36 426,570,704,948 419,332,432,304
III. 매출총이익
57,236,831,807 53,472,159,836
IV. 판매비와관리비 28,29 27,123,596,140 24,966,530,664
   대손상각비 6,28 413,990,689 737,524,574
   기타판매비와관리비 28 26,709,605,451 24,229,006,090
V. 영업이익 39 30,113,235,667 28,505,629,172
VI. 영업외손실
(5,510,639,413) (4,399,120,849)
   금융수익 30,38 2,861,213,870 9,084,191,528
      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30 306,978 3,001,906
      기타 금융수익 30 2,860,906,892 9,081,189,622
   금융비용 30,36,38 12,187,740,863 10,983,846,391
   기타수익 31 6,305,383,735 7,444,040,704
   기타비용 31 2,788,292,080 7,411,566,645
   기타의 대손상각비 7,31 (4,899,781,835) 649,681,337
   종속기업투자손상차손 31 4,600,985,910 1,882,258,708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24,602,596,254 24,106,508,323
VIII. 법인세비용(수익) 32 7,681,627,684 9,367,810,559
IX. 당기순이익
16,920,968,570 14,738,697,764
X. 기타포괄손익
(4,254,605,834) 6,167,786,21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 되지 않는 포괄손익
(4,254,605,834) 6,167,786,21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손익
(5,247,401,230) 7,641,481,378
   기타포괄-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138,175,770) (223,655,040)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
1,130,971,166 (1,250,040,124)
XI. 당기총포괄손익
12,666,362,736 20,906,483,978
XII. 주당손익 33

   기본주당이익
437 380
   희석주당이익
437
380


자 본 변 동 표
제 48 (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2.01.01 (전기초)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630,098,576 (91,887,609,638) 49,118,609,893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14,738,697,764 14,738,697,764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5,964,600,637 5,964,600,637
  토지재평가이익 - - - 251,329,165 - 251,329,165
  건물재평가이익 - - - 130,425,651 - 130,425,651
  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 - - (178,569,239) - (178,569,239)
2022.12.31 (전기말)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833,284,153 (71,184,311,237) 70,025,093,871
2023.01.01 (당기초)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833,284,153 (71,184,311,237) 70,025,093,871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 - - - 16,920,968,570 16,920,968,570
  순확정급여부채 재측정요소 - - - - (4,145,446,975) (4,145,446,975)
  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109,158,859) - (109,158,859)
2023.12.31 (당기말) 19,444,284,500 84,037,225,257 7,894,611,198 29,724,125,294 (58,408,789,642) 82,691,456,607


현 금 흐 름 표
제 48 (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과        목 주석번호

제 48 (당) 기

제 47 (전) 기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11,882,217,938   66,376,794,857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24,698,260,177
75,449,010,159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4,602,596,254
24,106,508,323  
     조정 37 40,137,938,689
36,607,339,711  
     순운전자본의 변동 37 (40,042,274,766)
14,735,162,125  
  2. 이자의 수취
58,314,861
19,561,524
  3. 이자의 지급
(8,064,500,949)
(6,980,471,716)
  4. 법인세의 납부(환급)
(4,809,856,151)
(2,111,305,110)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37
(83,946,658,637)
(25,991,028,304)
    단기금융자산의순증감  
564,162,860
1,662,019,335
    국고보조금의증가  
100,000,000


    장기금융자산의 증가
(636,130,000)
(1,054,165,807)
    기타수취채권의 증가
(47,649,927)
(15,100,000)
    기타수취채권의 감소
46,024,858
180,381,913
    장기기타수취채권의 증가
(12,753,120,976)
(20,167,816,364)
    장기기타수취채권의 감소
385,525,000
366,285,250
    유형자산의 취득
(33,574,249,029)
(8,185,914,449)
    유형자산의 처분
1,541,448,129
1,223,281,818
    종속기업투자의 취득
(39,572,669,552)
-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37
65,323,103,197   (23,587,185,443)
    단기차입금의 증가
250,609,560,058
197,272,737,721  
    단기차입금의 감소
(212,838,899,692)
(205,219,123,914)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8,736,069,640)
(40,463,037,908)
    장기차입금의 증가
46,476,920,000
25,000,000,000
    리스부채의 감소
(188,407,529)
(177,761,342)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6,741,337,502)
16,798,581,110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8,768,865,852
2,510,399,060
Ⅵ.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5,189,918)
(540,114,318)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4
12,022,338,432
18,768,865,852


※ 상세한 주석사항은 감사보고서 수령 즉시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제 48 (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7 (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디아이씨                                                                                                              (단위 : 원)
구 분 당 기(안) 전 기
I.미처분이익잉여금   (62,361,090,115)
(75,136,611,710)
 1. 전기이월이익잉여금 (75,136,611,710)   (95,839,910,111)
 2. 보험수리적손익 (4,145,446,975)   5,964,600,637
 3. 당기순이익 16,920,968,570   14,738,697,764
II.이익잉여금처분액
-
-
 1. 이익준비금 -
-
2. 배당금
(주당배당금(률):
당기: 0원
전기: 0원
- - - -
III.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62,361,090,115)
(75,136,611,710)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제 48 기 제 47 기
주당액면가액(원) 500 500
발행주식총수 33,888,569주 33,888,569주
주당 현금배당금(원) - -
연간 배당금총액(백만원) - -
시가배당율(%) - -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15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4년 3월 15일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를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dicorp.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 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7000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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