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마케팅 (2303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6:2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129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3월 14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대 표 이 사 : 김철웅, 안보근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5다길 42, 한국루터회관 10층, 15층

(전   화) 02-2182-1100

(홈페이지)http://echomarketing.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상무 (성  명)남경균

(전  화)02-2182-11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1기 정기)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18조의 규정에 의거 (주)에코마케팅의 제21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8조2항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18조에 의거 제21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3월 29일(금요일)  오전 0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송파구 올림픽로35길 137(한국광고문화회관) 2층 그랜드볼룸 대회의장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1)감사보고

(2)영업보고

(3)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 1호 의안 : 제21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포함)

제 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 3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 제3-1호 의안: 사내이사 김철웅 재선임의 건

성명

출생년월

임기

신규선임여부

주요경력(현직포함)

김철웅

1967.02

1년

재선임

경희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시드니 대학원 마케팅 석사
前 신한은행 근무
前 팍스넷 자회사 핑거마케팅 이사
前 포이시스 마케팅 이사
現 에코마케팅 대표이사

 - 제3-2호 의안: 사내이사 남경균 신규선임의 건

성명

출생년월

임기

신규선임여부

주요경력(현직포함)

남경균

1981.04

1년

신규선임

고려대학교 MBA
前 JAFCO Investment 이사
前 네이버 부장
現 에코마케팅 상무이사

 - 제3-3호 의안: 사외이사 안세준 신규선임의 건

성명

출생년월

임기

신규선임여부

주요경력(현직포함)

안세준

1980.06

1년

신규선임

서울대학교 법과대학 졸업
前 검사(수원지검, 강릉지청, 서울북부지검)
現 법무법인 한별 파트너 변호사

제 4호 의안: 이사보수한도 승인의 건(5억)

제 5호 의안: 감사보수한도 승인의 건(1억)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회사의 본점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 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하여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주본인 신분증

- 대리행사 :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7. 기타사항

- 비용절감을 위하여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하지 않음을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3월 14일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대표이사 김철웅, 안보근(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찬반여부
박민수
(출석여부:100%)
1 2023.02.01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검토 요청 승인의 건 찬성
2 2023.02.21 현금 배당의 건 찬성
3 2023.02.28 2022년도 연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검토 요청 승인의 건 찬성
4 2023.03.14 제20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 사항 결정의 건
내부규정 정비의 건
찬성
5 2023.03.15 분기배당을 위한 기준일 설정 공고의 건 찬성
6 2023.04.26 스톡옵션 부여 취소의 건 찬성
7 2023.05.11 현금 배당의 건 찬성
8 2023.06.13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설정 공고의 건 찬성
9 2023.06.28 주식회사 미펫의 합병 계약 체결의 건 찬성
10 2023.08.08 현금 배당의 건 찬성
11 2023.09.18 각자 대표이사 선임의 건 찬성
12 2023.09.26 대표이사 김철웅, 주식회사 안다르 각자 대표 취임 승낙의 건 찬성
13 2023.11.20 유상증자 참여의 건 찬성
14 2023.12.14 기준일 및 권리주주 확정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기간 설정 공고의 건 찬성
15 2023.12.29 내부회계관리제도 관리 규정 정비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1) 지급총액(*2)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500,000 - - -

*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의 보수한도 금액입니다.
*2) 지급기간 : 2023.01.01~2023.12.31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설립 이후 18년간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을 최고의 자리에 오르게 한 국내 No.1 온라인 광고대행사이며, 동시에 국내 최고의 D2C 커머스 전문 기업입니다. 

2020년 부터는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자사 브랜드 사업 성공 역량의 결합을 통해, 잠재력 있는 기업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비즈니스 부스팅 전문 기업’으로 거듭났습니다.

‘기업 발굴 → 투자 → 육성 → 투자금 회수’로 이어지는 새로운 사업 모델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의 첫번째 대상으로 2019년 09월 ㈜글루가를 발굴하여 투자를 진행하였으며, 초도 제품 정도만 있었던 ㈜글루가의 브랜드 ‘오호라’를 단 6개월 만에 셀프 네일 업계 1위로 육성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이후 2021년 6월 안다르를 인수하며 두 번째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진행하였고, 인수 3개월 만에 매출 증가와 흑자전환을 이룩하며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모델의 우수성에 대한 증명을 마쳤습니다. 

증명이 끝난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당사의 핵심 사업 영역으로 지정하고, 본격적으로 속도를 올려 확대하기 위해 2021년 11월 투자 전담 법인 ‘주식회사 에코투자파트너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에코마케팅의 핵심 사업 영역이 ‘비즈니스 부스팅’으로 확장됨에 따라, 당사의 수익모델 또한  ①광고대행수수료, ②마케팅 CPS 수수료, ③투자지분 매각차익, ④연결기업의 이익&지분법 이익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에코마케팅은 국내 No.1 온라인 광고대행사이며,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마케팅 전략부터 캠페인 기획, 광고물 제작, 미디어 바잉, 성과 측정, 데이터분석까지 디지털마케팅의 전 영역을 담당하며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과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을 통해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을 1위의 자리까지 부스트업하고 있습니다.

2017년 8월 인수한 자회사(주)데일리앤코는 D2C(Direct To Consumer)를 주력으로 하는 전자상거래업체이며, ‘클럭, 몽제, 티타드’ 등 주력 브랜드를 만들고 탁월한 브랜딩과 스토리텔링 역량을 기반으로 비디오 콘텐츠와 미디어 활용을 통해 D2C 부스팅 성공 사례를 연달아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자사 브랜드 사업 성공 역량과 반응형 생산 시스템 구축을 통해 당사의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에서 ‘비즈니스부스팅 R&D’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1년 6월 인수한 스페인어로 '걷다’, 거닐다' 라는 의미를 지니고 있는 자회사 안다르는 2015년에 런칭된 애슬레저 전문 브랜드로서 사내에 다양한 종류의 기능성 스포츠웨어를 원단부터 자체 개발, 생산할 수 있는 강력한 생산 조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강점입니다. 안다르의 R&D 조직인 안다르 애슬레저 이노베이션랩(안다르 AI랩) 에서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라이크라 스포츠 원사로 개발한 자체 고품질 기능성 원단으로 국내 요가 ·피트니스 전문가들의 피드백에 기반한 지속적인 디자인, 패턴 개발을 통해 최고의 제품 품질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케팅의 마케팅 역량과 데일리앤코의 반응형 생산 시스템,  D2C 역량까지 더하여져 안다르는 글로벌 애슬레져 브랜드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개요

기존 광고시장에서 폭넓게 활용되었던 전통 미디어(TV, 라디오, 신문, 잡지)들의 경우, 불특정 대중들에게 광고를 노출함으로써 직접적인 매출보다는 광고주 브랜드의 인지도를 극대화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하였으나, 경제 위기 이후 '직접적인 매출(전환) 확보'를 위한 채널의 중요성이 대두된 이후로 그 활용도는 점차 낮아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현재 광고시장의 목표인 매출(전환) 극대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매출(전환)을 일으킬 수 있는' 고객들을 타게팅하여 그들에게 광고를 노출하고, 전환을 유도하는 것이 중요하나 전통 미디어들의 경우, 노출량 자체로는 우세하지만 타겟 고객들에 대한 도달은 현저히 낮기 때문에 비용의 효율성 측면에서 활용도가 낮을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반면, 인터넷 보급과 모바일 기기의 확산으로 급격하게 성장 중인 '온라인광고'는 광고주의 제품(서비스)이 필요한 고객을 정확히 찾아내어 타게팅 할 수 있고, 모든 행동이 수치(Digit)로 확인되는 디지털의 특성이 있기 때문에 실시간 성과를 측정하여 데이터를 기반으로 최적화(optimization) 작업을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온라인광고의 이러한 특징으로 광고주는 광고비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졌고, 이용자는 불필요한 광고가 아니라 본인에게 필요한 제품이나 서비스와 관련된 광고만 보는 것이 가능해졌으며, 미디어는 이용자의 만족도가 높아지고 모든 지면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광고주, 이용자, 미디어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 시장이 생겨났습니다.

 

2010년 초부터 국내 스마트폰의 본격적인 보급이 시작되면서 광고시장은 모바일 디바이스를 기반으로한 새로운 성장 국면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가장 개인화된 기기라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이 널리 보급되고, 소비자들의 제1스크린(1st Screen)으로 자리잡음에 따라, 이제 광고는 단순히 널리 알리는 것이 아니라, 정교한 타겟팅을 기반으로, 원하는 사람에게만, 원하는(관련성 높은) 메시지를, 원하는(가장 효과 높은) 때에 보내주어 최고의 매출 증대 성과를 내는, 더욱 더 정교한 퍼포먼스 마케팅으로 급격히 변모하였습니다. 

정교한 타겟팅과 개인화된 메시지 전달에 기반해 적절한 비용으로 최대한 많은 타겟 오디언스의 호응(Engagement)을 이끌어내는 것이 광고성패의 척도가 됨에 따라, 이제는 검색광고뿐 아니라 디스플레이광고 또한 퍼포먼스 광고(Performance Ad)로서,기존처럼 CPM (Cost Per Mille, 1000회 광고 노출을 기준으로 가격을 책정하는 과금 방식)이 아닌 CPC (Cost Per Click, 광고를 클릭한 횟수당 과금되는 방식으로써 가장기본적인 검색광고의 입찰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음) 기반으로 RTB (Real Time Bidding, 실시간 경매 입찰방식 형태로서 광고 노출 대상 및 타겟 오디언스에 맞추어 실시간 경매를 통해 광고지면을 낙찰하는 방식을 의미함)가 이루어지는 형태로 온라인광고시장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디스플레이 광고가 검색광고와 같은 RTB 방식의 퍼포먼스 광고로 변화 한다는 것은 기본적으로 광고비부담 측면에서 광고시장 진입장벽이 낮아져 대형 광고주뿐 아니라 중소형 및 스타트업 광고주까지도 디지털광고 시장 진입이 활발해짐을 의미합니다. 결국 디지털 광고시장규모는 국내광고시장의 RTB방식으로의 진화로 인해 더 빠른 속도로 확장될 전망입니다.

이에 더해, 해외직구, 역직구 등 국경을 넘나드는 크로스보더(Cross Border)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이를 촉진시킬 수 있는 해외/글로벌 디지털광고 및 글로벌 퍼포먼스 마케팅 캠페인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비즈니스 발전 단계에 있는 더 다양한 광고주가 국내외를 포괄하는 더 넓은 부문에서 비즈니스 확장을 꾀함에 따라, 각각의 상황에 맞추어 전방위적 마케팅을 지원하고 실질적으로 매출 증대를 이끌어내는 캠페인을 집행 할 수 있는 시스템(하드웨어)과 노하우(소프트웨어)가 광고대행사에 요구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특성

가) 수요변동요인

기업의 마케팅 전략은 크게는 경기상황, 계절적 요인 등의 대외적인 요인과 새로운 시장(해외시장)진출, 신규 상품 및 서비스 출시 등 기업의 내부적인 요인들에 의해 변동되는데,그 중에서도 광고시장은 경기변동 특히나 민간소비 지출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우선 경기가 활황일 때는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광고비를 늘려 모든 미디어를 활용하면서 활발한 광고 집행이 이루어지지만 경기가 불황일 때는 온/오프라인을 막론하고 브랜드마케팅(Brand Marketing) 비용을 축소하고, 직접적으로 매출과 직결된 퍼포먼스 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에 예산을 집중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히 온라인광고의 경우, 정확하게 타게팅된 고객에게 합리적인 비용으로 광고를 보여줄 수 있다는 특성을 갖고 있어 광고비 투입 대비 매출 향상에 효과적이며, 집행 결과도 정확하게 측정되어 리포팅 되기 때문에, 경기 불황이나 기업 내부적인 위축 시에 광고 집행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광고주들의 선택이 유지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온라인광고는 대내외적인 환경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기 때문에 중요성이 더욱 커져가고 있으며, 전문적인 역량을 갖춘 온라인광고 대행에 대한 기업들의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글로벌 및 국내 경기 불황의 상황이 지속되거나 더욱 악화되는 경우, 동사의 매출 및 이익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나) 국내 온라인 디스플레이 광고 시장의 특수성

국내 온라인 디스플레이광고시장은 네이버를 비롯해 몇몇 주요 매체가 주도권을 쥐고 상품 및 가격을 통제함에 따라, 해외와 달리, 온라인광고의 전체 밸류 체인 중 미디어바잉이라는 일부분을 전문적으로 담당하는 미디어랩사가 주요 시장 공급자로 자리매김해 왔다는특수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페이스북, 구글 디스플레이광고 네트워크(GDN), 유튜브, 글로벌DSP 등 기본적으로 원하는 타겟 오디언스만을 타게팅하여 효율적인 실시간 경매방식으로 온라인 미디어를 구매할 수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플랫폼이 광고성과 증대에 목마른 국내 광고주에게 점차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소프트웨어를 통한 광고구매를 가능케 하는 프로그래매틱 미디어바잉 생태계의 주요 구성원을 살펴보면, 광고주의 광고를 타겟 유저들에게 최소의 비용으로 노출시킬 수 있는 온라인 미디어 구매시스템인DSP(Demand Side Platform), 타겟 오디언스(광고를 노출할 대상자들)의 정보를 제공하는 플랫폼인DMP(Data Management Platform), 미디어들이 효과적으로 지면을 판매하여 효율을 높일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랫폼SSP(Supply Side Platform), 광고 인벤토리의 구매자와 판매자간의 거래를 실시간 프로그램으로 중개하는 애드 익스체인지(Ad Exchange) 등이 있습니다. 광고주의 광고를 타겟 오디언스에게 효율적으로노출시키기 위해 광고지면을 구매하는 일련의 과정은 모두 프로그램을 통해 실시간 경매(Real Time Bidding)방식으로 이루어 지는 것이 특징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은 이 생태계 내에서 광고성과 증대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구성원은 결국DSP를 통해 온라인 미디어를 구매하는 ATD(Agency Trading Desk)라는 것 입니다. 프로그래매틱 미디어바잉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을 통해 이루어지지만, 결국 광고성과의 차이는ATD의 DMP를 활용한 DSP 운영 노하우, 데이터 분석및 최적화(optimization) 역량에 달려 있습니다.


프로그래매틱미디어바잉 생태계


(3) 산업의 현황 및 전망

가) 국내 온라인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전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간한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총 광고비는 전년대비 1.6% 증가한 15조 7,678억원으로 추정됩니다. 2023년에도 2022년 대비 10.2%(약 8,149억원)의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매체별로 살펴보면 온라인(PC+ 모바일) 광고가 전년대비 0.2% 증가하여 전체 광고시장의 약 51%에 육박하는 8조 227억원을, 방송과 인쇄광고는 각각 4.7% 증가 , 2.3% 감소하여 약 4조 2,424억, 약 1조 9,753억원의 시장을 형성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완화되면서 오프라인 소비 활동이 다시 활발 해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디지털 환경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은 여전히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와 제품에 대한 접근성과 편리성을 선호할 것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광고시장은 2023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광고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광고를 적극 활용하여 시장 점유율을 키워갈 것입니다.  2023년에도 국내 총 광고비가 16조 8,981억원, 온라인 광고 점유율이 2022년 대비 2.3% 증가한 52.3%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나) 국내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전망

2010년 이후, 스마트폰 기기의 확산과 진일보한 통신 서비스 기술에 따른 모바일 시장의 확대로 온라인 광고시장의 성장세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광고시장은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콘텐츠 소비, 쇼핑 등의 생활 패턴이 모바일 중심으로 이동함에 따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20년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언택트 비즈니스의 성장이 두드러지면서 OTT(온라인동영상서비스), 온라인게임, 배달앱 등 비대면 서비스의 활성화로 모바일 광고시장은 또다른 성장 국면을 맞이하였습니다.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온라인 광고 시장을 이끄는 모바일 광고 규모는 2022년 6조 4,762억원으로 80.7%를 차지할 것으로 추정됩니다. 2023년에는 모바일 광고 비중이 83.1% 점유율을 차지해 앞으로는 온라인 광고 시장의 메인 자리를 공고히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미래의 주요 경제 인구 세대가 될 Z세대들은 PC 환경 보다 모바일에 익숙한 디지털 네이티브 세대이기 때문에 온라인 광고 시장은 앞으로도 다음 세대의 트렌드에 발맞춰 모바일 광고 시장을 중심으로 커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2년 모바일 세부광고유형별 광고비 비중을 살펴보면, SA(검색광고)가 42.7%, DA(디스플레이광고)가 57.3%의 비중을 차지했습니다. 2023년에는 SA(검색광고)가 약 45.2%, DA(디스플레이광고)가 68.2%의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글로벌 광고시장의 규모 및 전망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간한 '2022년 방송통신광고비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24년까지 글로벌 광고비는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를 보여 2024년에는 8,738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 됩니다. 글로벌 광고시장도 국내와 마찬가지로 전통 미디어들의 비중은 감소하는 추세이며 인터넷 광고, 그 중에서도 모바일 광고 시장 규모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살펴보면, 가장 규모가 큰 광고시장은 미국이며 중국과 일본이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문화체육관광부에서 발표한 '2017 광고산업통계조사'에 따르면 온라인광고대행업은 광고산업 업종 중 하나입니다. 온라인광고대행업에는 사업체별 담당하는 주된 업무에 따라 온라인종합광고대행, 온라인광고제작대행, 온라인광고매체대행 등 세 가지로 세분됩니다.

 

당사는 온라인광고대행업 중 광고주를 대신해서 온라인 광고물을 기획하고 제작하며제작된 광고물을 전달하기 위해 매체와 접촉하여 집행하는 것을 전문으로 하는 [온라인종합광고대행]에 해당합니다.

 

당사는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라는 목표 달성을 위해 온라인광고를 활용한 퍼포먼스마케팅(Performance Marketing)과 마케팅에 그로스해킹 기법을 활용하는 그로스마케팅(Growth Marketing)에 주력하고 있는 온라인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온라인광고는 오프라인광고와 달리 정확한 광고성과 측정(Tracking)이 가능합니다. 동사에서는 이런 온라인광고 만의 특징을 십분 활용하여 정확한 광고성과 측정을 통해 얻게되는 방대한 데이터의 분석과 도출한 인사이트(insight)를 토대로, 광고 성과를 증대시키기 위한 다양한 최적화 기술을 실시간 광고 운영에 적용하여, 광고주의 목표KPI인 매출을 증대시키는 것을 주 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광고 시장에서 비중이 급속도로 확대되어 가는 모바일 마케팅 방법론을 집중 연구하여 전체 온라인광고 시장을 선도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온라인광고 대행서비스의지리적인 영역을 국내에 한정짓지 않고 온라인광고를 통한 글로벌, 중국 유저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마케팅도 적극 수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 내용은 크게 온라인캠페인 플래닝을 담당하는 디지털 에이전시 영역, 미디어 플래닝과 오디언스타게팅, 미디어바잉을 담당하는 미디어 에이전시 영역, 데이터 분석에 기반하여 최적화 활동을 수행하는 분석 영역, 광고주 산업별 온라인마케팅컨설팅을 수행하는 컨설팅 영역으로 나뉘고 있으며, 이 모든 영역의 활동들은 광고주의 매출 극대화를 목표로 퍼포먼스 증대를 위한 당사 솔루션을 활용하여 이루어집니다.

 

당사는 최고의 디지털 마케팅 역량과 자사 브랜드 사업 성공 역량의 결합을 통해, 잠재력 있는 기업에 투자한 뒤 경영컨설팅과 마케팅컨설팅을 통해 해당 기업을 폭발적으로 성장시키는 ‘비즈니스 부스팅’ 모델을 2019년 만들어냈으며, 2021년 오호라, 안다르 성공케이스를 통해 해당 사업모델의 우수성을 증명하였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비즈니스 부스팅 사업을 당사의 핵심 사업 영역으로 가져감에 따라, 당사의 수익모델은 ①광고대행수수료, ②마케팅 CPS 수수료, ③투자지분 매각차익, ④연결기업의 이익&지분법 이익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잠재력 있는 파트너 기업 발굴 및 투자’에 속도를 내기 위해 투자 전담 법인 ‘주식회사 에코투자파트너스’를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22년에는 오호라, 안다르와 같이 단기간에 폭발적으로 성장하는 파트너 기업들이 연속적으로 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해당 파트너 기업들의 성장이 당사의 성장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조직도

에코마케팅_조직도


(3) 회사의 핵심경쟁력

가) 빅데이터(Big Data) 컨설팅 센터

에코마케팅은 다양한 소스에서 대량의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 통합, 관리하고, 분산/병렬 연산이 가능한 고성능 분석 시스템을 통해 업종별 유저 데이터 분석에 기반 정확한 타게팅과 마케팅 인사이트 도출 및 최적화로 최단기간에 광고주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국내 유일의 회사입니다.

 

나) 토탈 마케팅 서비스

국내 디지털 광고 생태계를 살펴보면, 일반적으로 기획과 캠페인 플래닝은 에이전시(광고대행사)에서, 미디어바잉은 미디어랩사에서 각각 따로 실행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태로 자리잡고 있으나 에코마케팅은 광고주의 마케팅 캠페인 집행을 위한 모든 프로세스를 하나의 팀으로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다) 그로스 마케팅 컨설팅 서비스

국내 디지털 광고 생태계가 진화하며 데이터 분석을 통해 목표 지표를 도출하고 제품 및 서비스를 개선하며 이를 퍼포먼스 마케팅에 연결하는 ‘그로스 마케팅’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에코마케팅은 특히 ‘커머스’와 ‘앱마케팅’을 주력으로 ‘유저 행동 패턴 분석’, ‘CLV(Customer Lifetime Value) 계산’, ‘CRM 마케팅’, ‘UI/UX컨설팅’, ‘마케팅 KPI 도출’ 등 광고주의 니즈는 크지만 직접 수행하기에 한계가 큰 그로스마케팅 영역을 컨설팅하고 있으며, 해당 데이터와 인사이트를 퍼포먼스마케팅에 연결하여 시너지를 만들고 최고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라) 업계 최고의 실력을 보유한 인재

당사는 '광고주의 매출 성장'이라는 유일한 목표가 성장의 원동력임을 인지하고 이를달성하기 위한 연구와 교육, 성공사례 공유에 전사적으로 총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우선 당사에 입사하는 모든 신입 및 경력사원은 소속 팀에 배치되어 실무에 투입되기 전, 필요한 과정들을 반드시 이수하고 여러 단계의 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

모든 과정을 통과하여 AE가 된 후에도, 기존 직원들의 재 교육을 통한 직원 역량강화 및 서비스품질 상향 평준화를 위해 당사에서 주로 다루는 주요 미디어의 광고상품에 대해 항상 업데이트 된 최신 내용을 파악할 수 있도록 온오프라인 강의 및 셀프 스터디와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광고주에 대한 서비스 품질 상향 평준화를 위해 매월 진행되는 케이스 스터디와 워크샵을 통해 사내 광고집행 성공 사례와 각 TFT(Task Force Team), 스터디 그룹에서 연구한 결과를 전 직원에게 공유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교육, 재교육, 자발적 학습 및 연구, 그리고 이렇게 축적된 노하우를 적극 공유 함으로서 업계 최고의 실력을 보유하도록 직원들을 양성하고, 조직 내 성공을 퍼뜨리는 스케일업(Scale up)을 시스템화하고 있습니다.

 

마) 퍼포먼스마케팅 성과 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광고관리 솔루션 보유

온라인광고는 전통적인 광고 미디어인 TV, 라디오, 신문 등에서는 불가능했던 광고에 대한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지표화하여 측정 및 분석이 가능하다는 장점을 갖고 있으며, 당사는 다양한 광고성과 지표를 실시간으로 정확하게 측정하고 수집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개발한 웹 트래킹 솔루션과 수집된 데이터를 손실없이 안정적으로 저장하고 분석할 수 있는 다수의 서버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데이터 분석을 단시간 내에 효과적으로 수행하고 그 결과를 다각도로 확인할 수 있는 리포팅 솔루션과 빅데이터 분석 기반의 'CPC광고 자동입찰 솔루션(ECHO Machine Bidding, EMB)' 등 퍼포먼스 마케팅 성과 증대를 위한 효과적인 광고관리 솔루션 프리즘(Prism)을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 통합 마케팅 솔루션 프리즘(Prism)]

 

솔루션명

설명

트래킹 및 분석 솔루션

(프리즘)

다양한 디바이스 및 브라우저 환경 변화에 따른 트래킹 데이터의 손실을 최소화하고 광고주 사이트 방문자의 행동 패턴에 대한 상세한 정보 수집이 가능한 트래킹 솔루션

광고성과 통합 보고서

(Standard Report Center)

다양한 미디어에서 집행되고 있는 수많은 광고의 성과 지표를 효과적으로 통합, 분석하여 한눈에 다차원 비교 분석이 가능하도록 보고서 양식으로 출력하는 리포팅 솔루션

광고성과 최적화 보고서 

(Customized Report Center)

광고주가 최적화 보고서 웹사이트에 직접 접속하여 기간/유형별 광고성과를 원하는 보고서 양식으로 확인 가능한 리포팅 솔루션

키워드 확장 및 관리 솔루션

효과적인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을 위해 신규 키워드 발굴 및 다양한 키워드 확장, 그리고 대량의 키워드에 대한 일괄적인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대용량 키워드 관리 솔루션

대량의 키워드를 관리하기 위해 키워드별 광고 연결 URL에 대한 오류를 일괄적으로 체크하고, 광고 운영시 필요한 광고주 사이트 내의 정보를 크롤링하여 효과적으로 수집하는 솔루션

전환률 증대 솔루션

(Conversion Rate 최적화(optimization))

광고주 사이트의 다양한 컨텐츠 조합에 대해 전환률을 극대화하기 위한 A/B 테스트 및 분석 결과 보고서를 지원하는 솔루션

비드매니저

(Bid Manager)

네이버, 다음 미디어를 통한 대량의 키워드 검색광고 운영 및 관리를 효율화하기 위해 순위 정보 및 실적 조건에 따라 자동입찰 및 실시간 성과 관리를 지원하는 솔루션

에코 머신 비딩

(Echo Machine Bidding)

네이버 미디어의 실시간 순위 정보를 제공하는 스마트 입찰 기능이 종료됨에 따라 머신러닝 기법을 적용하여 광고수의 매출을 극대화하기 위한 성과 기반의 CPC광고 자동입찰 솔루션

광고 관리 솔루션

(AD Management Solution)

고객사 정보 관리 및 미디어별 정산, 집행, 세금계산서 발행, 전자기안 등 사내 업무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솔루션

 

 바) 독특한 영업 방식

당사는 신규 광고주를 영입하기 위해 영업사원이나 아웃바운드 전화 영업 직원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며, MGM, 업세일즈(Up Sales), 크로스세일즈(Cross Sales)를 바탕으로 비즈니스를 성장시켜 왔습니다.

MGM(Members Get Members) 방식이란 한 번 상품을 구매했거나 서비스를 받은 기존 고객이 해당 상품이나 서비스에 만족함으로써 새로운 고객을 소개시켜 주는 영업 방식으로 당사는 현재의 고객을 만족시키는 것이 새로운 고객을 만드는 최선의 판매 전략임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실제 당사의 신규 광고주 확보는 대부분 당사의 집행으로 광고 퍼포먼스(Performance)의 증대 경험이 있는 기존 광고주 및 광고주 담당자들의 추천 방식인 MGM(Members Get Members)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고주의 매출(광고성과)을 증대시킴으로써 온라인 광고비를 계속 늘려 가는 업세일즈(Up Sales) 판매 방식과 보다 나은 미디어나 광고 상품을 발굴하고, 분석을 통해 광고주에게 제안하거나 광고 대행의 범위를 확대하여 추가적인 매출을 창출하는 크로스세일즈Cross Sales) 판매 방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및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아래의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기준으로 작성된 재무제표이나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로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 연결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1(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0(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에코마케팅과 그 종속회사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 21(당)기 제 20(전)기
자      산




Ⅰ. 유동자산

256,857,319,917
229,794,897,462
     현금및현금성자산 5,30 66,313,476,998
82,864,796,02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30 48,719,506,180
41,636,245,295
     환불자산 18 215,712,085
187,960,588
     재고자산 6 60,929,447,951
42,366,893,65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9,30 11,138,927,897
6,925,657,546
     기타금융자산 7,10,30 58,213,685,216
44,084,882,933
     기타유동자산 11 11,235,710,640
11,710,245,026
     당기법인세자산
90,852,950
18,216,400
Ⅱ. 비유동자산

94,756,446,563
79,879,401,538
     유형자산 13 23,062,164,378
23,651,760,972
     무형자산 15 32,902,061,424
34,433,222,117
     관계기업투자 12 13,688,554,387
8,039,845,687
     기타금융자산 10,30 19,389,634,037
13,350,121,855
     투자자산 9,30 -
-
     기타비유동자산

1,000,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4,260,396,223
-
     이연법인세자산 27 453,636,114
404,450,907
자산총계

351,613,766,480
309,674,299,000
부      채




Ⅰ. 유동부채

85,164,882,803
81,669,362,839
     미지급금및기타채무 16,30 49,419,178,009
49,288,688,942
     기타유동부채 17 6,988,191,323
5,834,229,268
     전환상환우선주부채 20,30 5,052,418,284
4,651,431,652
     유동성장기부채

8,000,000,000
-
     파생금융부채(유동) 20,30 8,595,623,051
10,676,308,945
     전환사채 19,30 -
2,507,150,735
     환불부채 18 619,465,089
516,695,063
     당기법인세부채
6,490,007,047
8,194,858,234
Ⅱ. 비유동부채

6,749,521,346
14,455,506,546
     미지급금및기타채무(비유동) 16,30 1,411,208,813
1,729,240,997
     장기차입금 19,30 -
8,000,000,000
     계약부채
159,257,796
259,196,054
     전환사채
1,070,639,882
-
     이연법인세부채
4,108,414,855
4,467,069,495
부채총계

91,914,404,149
96,124,869,385
자      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26,637,641,517
190,947,468,427
Ⅰ. 자본금 21 3,295,302,900
3,295,302,900
Ⅱ. 자본잉여금 21 41,306,148,202
41,306,148,202
Ⅲ. 기타포괄손익 21 5,973,218,664
5,490,805,449
Ⅳ. 기타자본구성요소 21 10,849,526,170
9,454,564,253
Ⅴ. 이익잉여금 22 165,213,445,581
131,400,647,623
비지배지분

33,061,720,814
22,601,961,188
자본총계

259,699,362,331
213,549,429,615
부채및자본총계

351,613,766,480
309,674,299,000

                         

- 연결 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1(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과 그 종속회사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 21(당) 기 제 20(전) 기
매출액 4,23,33
350,477,745,124
352,756,160,978
     광고대행수익
54,997,814,658
57,070,160,366
     제품매출
295,479,930,466
295,686,000,612
매출원가

98,844,040,629
98,394,928,756
매출총이익

251,633,704,495
254,361,232,222
판매비와관리비 24,32,33
196,537,421,312
197,771,573,850
영업이익

55,096,283,183
56,589,658,372
     금융수익 25,30 8,670,586,141
4,274,192,661
     금융비용 25,30 4,907,532,411
4,229,604,287
     기타수익 26,30 8,475,501,818
2,015,105,632
     기타비용 26,30 2,457,628,545
1,393,019,313
     지분법이익(손실) 12 (1,862,948,215)
(907,835,789)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62,976,946,764
56,348,497,276
법인세비용 27
10,771,407,911
11,182,573,887
당기순이익

52,205,538,853
45,165,923,389
기타포괄이익

568,273,960
1,672,287,37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568,273,960
1,672,287,378
     해외사업환산손익
540,630,258
1,001,121,977
     지분법 자본변동
27,643,702
671,165,40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보험수리적손익

-
-
총포괄이익

52,773,812,813
46,838,210,767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

43,138,626,368
38,162,199,635
    비지배지분에 귀속되는 당기순이익

9,066,912,485
7,003,723,754
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포괄이익

43,621,039,583
39,719,634,219
    비지배지분에 귀속되는 포괄이익

9,152,773,230
7,118,576,548
주당순이익




   기본주당손익 28
1,345
1,182
   희석주당손익 28
1,345
1,182


-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1(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과 그 종속회사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포괄손익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합계
비지배지분 총계
전기초(2022.01.01) 3,273,302,900 40,992,288,629 3,046,210,487 (8,631,395,753) 118,253,726,049 156,934,132,312 9,148,924,075 166,083,056,387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38,162,199,635 38,162,199,635 7,003,723,754 45,165,923,389
해외사업환산손익 - - 1,773,429,561 (887,160,378) - 886,269,183 114,852,794 1,001,121,977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자기주식소각및취득 - - - 14,237,820,091 (14,373,428,491) (135,608,400) - (135,608,400)
주식매수선택권 22,000,000 1,092,868,063 - 4,692,946,408 - 5,807,814,471 - 5,807,814,471
배당 - - - - (10,641,849,570) (10,641,849,570) - (10,641,849,570)
종속기업의 추가취득 - - - (16,576) - (16,576) 16,576 -
종속기업에대한 소유지분의변동 - (779,008,490) - 42,370,461 - (736,638,029) 6,334,443,989 5,597,805,960
지분법자본변동 - - 671,165,401 - - 671,165,401 - 671,165,401
전기말(2022.12.31) 3,295,302,900 41,306,148,202 5,490,805,449 9,454,564,253 131,400,647,623 190,947,468,427 22,601,961,188 213,549,429,615
당기초(2023.01.01) 3,295,302,900 41,306,148,202 5,490,805,449 9,454,564,253 131,400,647,623 190,947,468,427 22,601,961,188 213,549,429,615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43,138,626,368 43,138,626,368 9,066,912,485 52,205,538,853
해외사업환산손익 - - 454,769,513 - - 454,769,513 85,860,745 540,630,258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자기주식소각및취득 - - - (3,797,247,214) - (3,797,247,214) - (3,797,247,214)
주식매수선택권 - - - 5,247,808,603 - 5,247,808,603 376,401,861 5,624,210,464
배당 - - - - (9,325,828,410) (9,325,828,410) - (9,325,828,410)
유상증자 - - - (55,599,472) - (55,599,472) 930,584,535 874,985,063
지분법자본변동 - - 27,643,702 - - 27,643,702 - 27,643,702
당기말(2023.12.31) 3,295,302,900 41,306,148,202 5,973,218,664 10,849,526,170 165,213,445,581 226,637,641,517 33,061,720,814 259,699,362,331


-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1(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과 그 종속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21(당) 기 제 20(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5,734,012,340
48,171,941,064
1. 당기순이익 52,205,538,853
45,165,923,389
2. 손익항목의 조정 17,188,755,203
23,686,801,170
  감가상각비 2,234,358,556
2,128,238,423
  무형자산상각비 1,552,535,877
1,454,376,436
  사용권자산상각비 3,114,500,880
3,055,885,569
  재고자산폐기손실 53,867,267
-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1,300,512,494
(1,364,998,331)
  대손상각비 122,464,043
16,288,865
  주식보상비용 5,624,210,464
6,714,246,627
  외화환산손실 1,493,284,025
786,155,098
  리스변경차손 13,092
-
  리스변경차익 -
(129,500,984)
  리스처분이익 (375,645)
-
  이자수익 (3,971,239,514)
(1,854,352,648)
  이자비용 1,016,112,334
1,045,739,122
  사채상환이익 (60,712,050)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 (3,762,949,409)
(1,324,021,61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처분이익 (16,723,595)
(709,676,28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실 68,865,977
424,389,566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처분손실 48,304,692
18,020,004
  투자자산처분이익 (6,700,373,477)
-
  배당금수익 (50,899,098)
-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 -
(400,000,000)
  지분법이익 1,862,948,215
907,835,789
  유형자산처분이익 (115,642,571)
(5,205,547)
  유형자산처분손실 119,061,810
309,591
  외화환산이익 (480,964,008)
(451,152,844)
  파생상품평가이익 (808,062,475)
(386,142,117)
  파생상품평가손실 -
2,741,455,595
  잡이익 -
(193,786,591)
  퇴직급여 -
30,123,556
  법인세비용 10,771,407,911
11,182,573,887
  투자자산평가손실 3,774,249,408
-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23,829,423,079)
(10,870,644,035)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939,320,210
19,583,042,610
  미수금의 감소(증가) (7,784,335,297)
(20,449,156,333)
  선급금의 감소(증가) 645,128,646
(3,005,549,614)
  선급법인세의 감소(증가) (19,904,290)
(473,630)
  기타유동자산의 감소(증가) (80,928,062)
(109,657,376)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78,086,126)
(5,371,567)
  재고자산의 감소(증가) (20,268,742,274)
1,514,321,190
  환불자산의 감소(증가) (27,751,497)
84,502,312
  환불부채의 감소(증가) 102,770,026
(89,971,148)
  부가세대급금의 감소(증가) (11,489,560)
(303,250)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229,061,129)
(4,022,785,955)
  계약부채의 증가(감소) (99,938,258)
(133,696,820)
  퇴직금의 지급 -
(487,535,677)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968,226,750)
774,900,371
  선수금의 증가(감소) (1,172,183,154)
961,174,441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508,409,586)
564,791,419
  예수보증금의 증가(감소) 25,000,000
-
  예수금의 증가(감소) 2,844,072,859
(14,339,725)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3,863,341,163
(6,974,993,208)
  기타유동부채의 감소(증가) -
940,457,925
4.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 (9,830,858,637)
(9,810,139,460)
  이자의 수취 3,185,336,849
1,615,365,166
  이자의 지급 (124,806,045)
(486,044,015)
  배당금수취 50,899,098
-
  법인세의 지급 (12,942,288,539)
(10,939,460,611)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3,958,865,686)
(34,832,230,831)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65,892,853,906
23,089,109,601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59,569,200,000
1,024,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감소 1,671,253,611
20,605,443,602
  장단기대여금 -
-
  보증금의 감소 3,710,076,860
1,428,232,090
  지분법적용투자주식의 감소 -
-
  유형자산의 처분 942,323,435
31,433,909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99,851,719,592)
(57,921,340,432)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6,381,743,685)
(8,532,368,33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71,722,657,464)
(43,869,600,000)
  장단기대여금의 지급 (1,840,557,000)
-
  지분법적용투자주식의 증가 (4,550,540,818)
-
  보증금의 증가 (11,884,261,583)
(4,440,867,636)
  유형자산의 취득 (3,126,998,753)
(1,056,434,024)
  무형자산의 취득 (344,960,289)
(22,070,44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8,008,764,143)
(12,581,255,51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930,584,535
2,755,965,913
  유상증자 930,584,535
550,000,000
  단기차입금의 입금 -
273,295,913
  전환사채의 증가 -
1,932,67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8,939,348,678)
(15,337,221,427)
  장단기차입금의 지급 -
(1,963,532,164)
  자기주식취득 (3,797,247,214)
(135,608,400)
  전환사채의 상환 (2,935,698,630)
-
  리스부채의 상환 (2,880,574,424)
(2,596,231,293)
  배당금지급 (9,325,828,410)
(10,641,849,57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317,701,534)
362,135,031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16,551,319,023)
1,120,589,750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2,864,796,021
81,744,206,271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66,313,476,998
82,864,796,021


※ 주석사항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별도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1(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0(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 21 기말 제 20 기말
자                        산




Ⅰ. 유동자산

111,345,948,527
117,872,716,524
현금및현금성자산 5, 26 26,127,358,325
34,014,446,38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 26 53,449,833,260
56,191,157,626
기타유동금융자산 8, 26 19,365,200,000
12,084,6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8, 26 3,080,500,000
6,666,634,137
기타유동자산 9, 11, 26 9,323,056,942
8,915,878,374
Ⅱ. 비유동자산

86,212,358,296
66,773,006,98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8 18,514,097,109
12,171,632,959
유형자산 10,11 2,327,879,924
2,749,368,815
무형자산 12 111,726,046
594,816,913
종속기업투자주식 14 54,633,593,484
48,210,254,888
관계기업투자주식 13 6,841,285,646
2,982,856,058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8, 26 3,698,241,065


이연법인세자산 23 85,535,022
64,077,347
자      산      총      계

197,558,306,823
184,645,723,504
부                        채




Ⅰ. 유동부채

42,063,864,141
42,891,553,250
미지급금및기타채무 11, 15, 26 34,231,417,314
34,146,018,964
기타유동부채 16 2,870,162,453
3,992,094,604
당기법인세부채 23 4,962,284,374
4,753,439,682
Ⅱ. 비유동부채

6,479,836
173,125,060
장기미지급금및기타채무 11, 15 6,479,836
173,125,060
부      채      총      계

42,070,343,977
43,064,678,310
자                        본




자본금 17 3,295,302,900
3,295,302,900
자본잉여금 17 41,306,148,202
41,306,148,202
기타자본 17 15,750,846,819
14,206,184,965
이익잉여금 18 95,135,664,925
82,773,409,127
자      본      총      계

155,487,962,846
141,581,045,194
부  채  및  자  본  총 계

197,558,306,823
184,645,723,504



-별도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1(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 21(당) 기 제 20(전) 기
Ⅰ. 영업수익 4,19,29
49,999,779,745
52,185,592,514
광고대행수익
49,999,779,745
52,185,592,514
Ⅱ. 영업비용 20,29
26,586,660,406
27,614,513,648
Ⅲ. 영업이익

23,413,119,339
24,571,078,866
금융수익 21,26 2,023,034,573
2,676,992,698
금융비용 21,26 20,477,290
311,030,642
기타수익 22,26 8,191,827,194
774,802,483
기타비용 22,26 4,165,142,331
713,161,856
Ⅳ. 법인세차감전순이익

29,442,361,485
26,998,681,549
Ⅴ. 법인세비용 23
7,754,277,277
5,358,934,983
Ⅵ. 당기순이익

21,688,084,208
21,639,746,566
Ⅶ. 당기총포괄이익

21,688,084,208
21,639,746,566
Ⅷ. 주당손익 24



기본주당순이익

676
670
희석주당순이익

676
670



- 별도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21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9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천원)


(단위:천원)
구 분 당 기 전 기
처분확정일 : 2024년 3월 31일 처분확정일 : 2023년 3월 31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95,135,665
81,136,758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82,773,409
80,976,004
자기주식 소각 -
(14,373,428)
중간 및 분기배당 (9,325,828)
(7,105,565)
당기순이익 21,688,084
21,639,747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1,647,651)
(2,912,223)
이익준비금 1,647,651
-
배당금 -
2,912,223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93,488,0133
78,224,535


-별도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1(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0(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  본
잉여금
기 타
자 본
이  익
잉여금
총   계
2022.01.01(전기초) 3,273,302,900 40,213,280,140 (4,630,481,069) 86,148,940,622 125,005,042,593
전기순이익 - - - 21,639,746,566 21,639,746,566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 14,237,820,091 (14,373,428,491) (135,608,400)
주식선택권등 22,000,000 1,092,868,062 4,598,845,943 - 5,713,714,005
배당 - - - (10,641,849,570) (10,641,849,570)
2022.12.31(전기말) 3,295,302,900 41,306,148,202 14,206,184,965 82,773,409,127 141,581,045,194
2023.01.01(당기초) 3,295,302,900 41,306,148,202 14,206,184,965 82,773,409,127 141,581,045,194
당기순이익 - - - 21,688,084,208 21,688,084,208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 (3,797,247,214) - (3,797,247,214)
주식선택권등 - - 5,341,909,068 - 5,341,909,068
배당 - - - (9,325,828,410) (9,325,828,410)
2023.12.31(당기말) 3,295,302,900 41,306,148,202 15,750,846,819 95,135,664,925 155,487,962,846



-별도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21(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0(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단위 : 원)
과                        목 제 21(당) 기 제 20(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300,489,562
15,890,269,017
1. 당기순이익 21,688,084,208
21,639,746,566
2. 손익항목의 조정 9,028,525,947
11,189,981,541
감가상각비 1,635,244,250
1,561,324,030
무형자산상각비 40,417,095
56,385,795
대손상각비 (55,647,491)
4,097,131
주식보상비용 5,341,909,068
6,620,146,162
외화환산손실 1,034,885,512
504,074,019
외화환산이익 (278,797,709)
(547,420,023)
이자비용 20,477,290
35,460,638
이자수익 (1,880,627,645)
(1,098,908,561)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실 -
257,55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 (112,106,928)
(1,578,084,137)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처분손실 -
18,020,004
리스처분이익 (375,645)
-
투자자산처분이익 (6,458,435,646)
-
   투자자산평가손실 2,600,006,058
-
유형자산처분이익 (115,642,571)
(1,908,091)
유형자산처분손실 46,846,710
309,591
   무형자산처분이익 (513,603,678)
-
법인세비용 7,754,277,277
5,358,934,983
배당금수익 (30,300,000)
-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1,877,399,427
(11,539,468,084)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207,005,443
(847,011,896)
미수금의 감소(증가) 1,495,164,833
(2,798,975,206)
선급금의 감소(증가) (389,668,404)
(2,238,106,367)
기타유동자산의 감소(증가) -
4,500,000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증가) -
(49,900,000)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17,510,164)
(8,765,392)
대행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736,393,372
(7,560,417,903)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1,033,053,502)
760,167,327
선수금의 증가(감소) (811,585,161)
961,174,441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457,331,353)
253,458,052
예수금의 증가(감소) 147,984,363
(15,591,140)
4. 영업활동으로 발생한 현금 (6,293,520,020)
(5,399,991,006)
이자의 수취 1,263,547,530
728,294,792
이자의 지급 (20,477,290)
(35,460,638)
배당금의 수취 30,300,000
-
법인세의 수취(지급) (7,566,890,260)
(6,092,825,160)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9,713,369,271)
(11,076,937,152)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34,619,330,693
14,681,730,084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9,569,200,000
1,00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감소 -
8,049,011,402
  보증금의 감소 3,677,100,000
630,500,000
  단기대여금의 감소 -
5,000,000,000
  유형자산의 처분 814,753,243
2,218,682
  무형자산의 처분 558,277,450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54,332,699,964)
(25,758,667,236)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
(4,690,935,225)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37,054,240,000)
(11,869,600,000)
  보증금의 증가 (9,988,901,600)
(4,021,50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
(5,0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866,219,768)
(176,632,011)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증가 (6,423,338,596)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013,752,542)
(10,993,399,932)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550,000,000
자본금의 증가 -
22,000,000
신주발행비의 입금 -
528,0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4,013,752,542)
(11,543,399,932)
  배당금지급 (9,325,828,410)
(10,641,849,570)
  자기주식의 취득 (3,797,247,214)
(135,608,400)
  리스부채의 증가(감소) (890,676,918)
(765,941,962)
IV.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60,455,811)
378,589,616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7,426,632,251)
(6,180,068,067)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4,014,446,387
39,815,924,838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6,127,358,325
34,014,446,387


※ 주석사항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30조 (이사의 임기)
1. 이사의 임기는 취임 후 2년으로 한다. 그러나 그 임기가 최종의 결산기 종료 후 해당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의 종결 전에 만료된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 시까지 그 임기를 연장한다.
2. 보궐 선임된 이사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제30조 (이사의 임기)
1. 이사의 임기는 취임 후 1년으로 한다. 그러나 그 임기가 최종의 결산기 종료 후 해당 결산기에 관한 정기주주총회의 종결 전에 만료된 경우에는 그 총회의 종결 시까지 그 임기를 연장한다.
2. (좌동)
책임 경영 강화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철웅

1967.02

사내이사 해당사항 없음 본인 이사회

남경균

1976.04

사내이사 해당사항 없음 특수관계인 이사회

안세준

1980.06

사외이사 해당사항 없음 -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철웅 現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대표이사 94~00 前 신한은행 근무 해당사항 없음
00~01 前 팍스넷 자회사 핑거마케팅 이사
02~03 前 포이시스 마케팅 이사
03~현재 現 에코마케팅 대표이사
남경균 現 주식회사 에코마케팅 상무이사 07~14 前 JAFCO Investment 이사 해당사항 없음
14~17 前 네이버 부장
20~현재 現 에코마케팅 상무이사
안세준 現 법무법인 한별 파트너 변호사 14~19 前 검사(수원지검, 강릉지청, 서울북부지검) 해당사항 없음
19~현재 現 법무법인 한별 파트너 변호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철웅 - - -
남경균 - - -
안세준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안세준 사외이사 후보>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법률 및 회사 운영 전반에 대한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이사회의 의사결정이 최선의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주어진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자 합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직을 수행함에 있어 최대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으며, 투명하고 독립적으로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할 것입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아래 기준을 바탕으로 사외이사로서의 업무를 수행하고자 합니다. 

첫째,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 가치 제고 

둘째, 기업 성장을 통한 구성원 및 주주 가치 제고 

셋째,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및 고객 가치 제고 

넷째,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 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입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철웅 사내이사 후보>
김철웅 사내이사 후보는 당사 등기임원 및 자회사 등기임원으로 재직 중이며, 회사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당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의 적임자로 판단하여 추천하였습니다.

<남경균 사내이사 후보>
남경균 사내이사 후보는 자회사 등기임원으로 재직 중이며, 회사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당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의 적임자로 판단하여 추천하였습니다.

<안세준 사외이사 후보>
안세준 사외이사 후보는 법무법인의 파트너 변호사로, 법률 관련 경험 및 지식 뿐만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 대해 폭넓은 지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대주주 및 다른 이사로부터의 독자적 견제, 감시 감독 역할을 수행하고 의사결정 과정에서 전문적 의견 제시를 함으로써 회사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으리라 판단하여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하였습니다.


확인서

확인서_김철웅

확인서_남경균

확인서_안세준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당 기)

(단위: 명, 천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0,000


(전 기)

(단위: 명, 천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20,008
최고한도액 500,000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 명, 천원)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00


(전 기)

(단위: 명, 천원)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6,000
최고한도액 100,000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03.22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1주 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및 당사 홈페이지(https://echomarketing.co.kr)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2)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1.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2024년 3월 29일

2.주주총회 집중(예상)일 개최 사유: 당사는 주주총회 분산개최 협조 요청에 따라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해 진행하고자 하였으나,주주총회일을 기준으로 재무제표(연결) 제출일자, 결산 이사회 일자,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보고서(연결) 예상 수령일자,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 준비 등을 고려하여, 부득이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주주총회부터는 주주들의 참여 활성화를 위해 가급적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하도록 하겠습니다

3.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일 : 2024년 3월 14일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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