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플라이 (030350) 공시 -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2021-07-26 16:5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726000251


증권발행조건확정



금융위원회 귀중 2021년 07월 26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드래곤플라이
대   표     이   사 : 김 재 식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80(서초동)

(전  화) 02) 522-9393

(홈페이지) http://www.dragonflygame.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CFO                (성  명) 조 영 우

(전  화) 02) 522-9393


1. 정정대상 신고서의 최초제출일 : 2021년 04월 30일


2. 모집 또는 매출 증권의 종류 : 기명식 보통주 17,000,000주


3. 모집 또는 매출금액 : 34,425,000,000원


4. 정정사유 :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 발행가액 확정


5. 정정사항


※ 금번 정정사항은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 발행가액 확정에 따른 정정 사항으 '굵은 주황색 글씨체'를 사용하여 구분기재 하였습니다.

당사는 정정사항 확인의 편의를 위해 2021년 07월 09일 자진 기재내용 정정에 따른 정정은 
'굵은 보라색 글씨체'를 사용하여 구분기재하였습니다. 2021년 07월 02일 일정 변경에 따른 자진정정은 '굵은 초록색 글씨체'를 사용하여 구분기재하였습니다. 2021년 06월 18일 금융감독원 정정요구에 따른 정정은 '굵은 빨간색 글씨체'를 사용하여 구분기재하였습니다. 2021년 05월 26일 금융감독원 정정요구 및 1분기 분기보고서 제출에 따른 정정사항은 '굵은 파란색 글씨체'를 사용하여 구분기재하였습니다.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 요약정보는 본문의 정정사항을 반영하였으며, 정오표를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 단순 오타인 경우 정오표를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공통사항]
발행가액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 발행가액 확정 1,780원 2,025원
[요약정보]
1. 핵심투자위험 핵심투자위험의 요약정보는 본문의 정정사항을 반영하였으므로, 본 정정표에 별도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Ⅰ.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1. 공모개요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 발행가액 확정 [주1] 정정 전 [주1] 정정 후
Ⅰ.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4. 모집 또는 매출절차 등에 관한 사항
[주2] 정정 전 [주2] 정정 후
Ⅲ. 투자위험요소
회사위험 라. 
[주3] 정정 전 [주3] 정정 후
Ⅲ. 투자위험요소
회사위험 아. 
[주4] 정정 전 [주4] 정정 후
Ⅲ. 투자위험요소
기타위험 라. 
[주5] 정정 전 [주5] 정정 후
 Ⅴ. 자금의 사용목적 [주6] 정정 전 [주6] 정정 후


[주1] 정정 전

1. 공모개요


당사는 2021년 4월 30일 개최한 이사회 결의를 통해 기명식 보통주 17,000,000주를 주주우선공모 방식으로 발행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금번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의 발행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 가액 모집(매출) 총액 모집(매출) 방법
기명식 보통주 17,000,000 500 1,780 30,260,000,000 주주우선공모
주1) 상기 1주의 모집가액 및 모집총액은 예정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확정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공모가격의 결정방법은 본 증권신고서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 3. 공모가격 결정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정발행가액은 이사회결의일(2021년 4월 30일) 직전 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하였으며, 최종 발행가액은 구주주 청약초일 전 3거래일에 확정되어 익영업일에 당사 홈페이지(www.dragonflygame.com)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될 예정입니다.

■ 모집(예정)가액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의 1주당 예정발행가액을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 제5-16조 및 제5-18조의 일반공모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의 발행가액 산정 방식을 준용하여 25%의 할인율을 적용한 가액으로 산정합니다.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5-16조 (적용범위 및 용어의 정의)
- 중략 -

③ 이 절에서 "일반공모증자방식"이란 법 제165조의6제1항제3호에 따른 증자방식을 말하며, "주주우선공모증자방식"이란 법 제165조의6제4항제3호에 따른 방식을 말한다.

- 후략 -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5-18조 (유상증자의 발행가액 결정)
① 주권상장법인이 일반공모증자방식 및 제3자배정증자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그 발행가액은 청약일전 과거 제3거래일부터 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를 기준주가로 하여 주권상장법인이 정하는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정한다. 다만, 일반공모증자방식의 경우에는 그 할인율을 100분의 30 이내로 정하여야 하며, 제3자배정증자방식의 경우에는 그 할인율을 100분의 10 이내로 정하여야 한다.

- 후략-


모집(예정)가액은 이사회결의일(2021년 4월 30일) 직전 거래일인 2021년 4월 29일을 기산일로 하여 기산일로부터 과거 제3거래일부터 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총 거래금액 ÷ 총 거래량)를 기준주가로 하여 할인율 25%를 적용하여 산정합니다. 산정한 가액이 액면가액 이하일 경우에는 액면가액을 예정 발행가액으로 하며, 호가단위 미만은 호가단위로 절상합니다.

■ 예정발행가액 산정표

기산일: 2021년 04월 29일
대상주식: (주)드래곤플라이
구분 일 자 거 래 량 거 래 대 금 비 고
1 2021-04-26          355,493         855,422,450  할인율 25%
2 2021-04-23       337,787       794,786,560 
3 2021-04-22  205,434       478,458,230 
합 계          898,714   2,128,667,240 
기 준 주 가 2,369 = 총 거래대금 / 총 거래량
예 정 발 행 가 액 1,780 호가단위미만은 호가단위절상
(단, 액면가액 이하인 경우 액면가로 발행함)


(후략)

[주1] 정정 후

1. 공모개요


당사는 2021년 4월 30일 개최한 이사회 결의를 통해 기명식 보통주 17,000,000주를 주주우선공모 방식으로 발행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금번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의 발행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주)
증권의 종류 증권수량 액면가액 모집(매출) 가액 모집(매출) 총액 모집(매출) 방법
기명식 보통주 17,000,000 500 2,025 34,425,000,000 주주우선공모
주1) 상기 1주의 모집가액 및 모집총액은 예정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확정되지 않은 금액입니다. 


공모가격의 결정방법은 본 증권신고서 '제1부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사항 - I. 모집 또는 매출에 관한 일반사항 - 3. 공모가격 결정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예정발행가액은 이사회결의일(2021년 4월 30일) 직전 거래일을 기산일로 하여 산정하였으며, 최종 발행가액은 구주주 청약초일 전 3거래일에 확정되어 익영업일에 당사 홈페이지(www.dragonflygame.com) 및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될 예정입니다.

■ 모집(예정)가액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의 1주당 예정발행가액을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 제5-16조 및 제5-18조의 일반공모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의 발행가액 산정 방식을 준용하여 25%의 할인율을 적용한 가액으로 산정합니다.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5-16조 (적용범위 및 용어의 정의)
- 중략 -

③ 이 절에서 "일반공모증자방식"이란 법 제165조의6제1항제3호에 따른 증자방식을 말하며, "주주우선공모증자방식"이란 법 제165조의6제4항제3호에 따른 방식을 말한다.

- 후략 -


'증권의발행및공시등에관한규정' 제5-18조 (유상증자의 발행가액 결정)
① 주권상장법인이 일반공모증자방식 및 제3자배정증자방식으로 유상증자를 하는 경우 그 발행가액은 청약일전 과거 제3거래일부터 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를 기준주가로 하여 주권상장법인이 정하는 할인율을 적용하여 산정한다. 다만, 일반공모증자방식의 경우에는 그 할인율을 100분의 30 이내로 정하여야 하며, 제3자배정증자방식의 경우에는 그 할인율을 100분의 10 이내로 정하여야 한다.

- 후략-


모집(예정)가액은 이사회결의일(2021년 4월 30일) 직전 거래일인 2021년 4월 29일을 기산일로 하여 기산일로부터 과거 제3거래일부터 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총 거래금액 ÷ 총 거래량)를 기준주가로 하여 할인율 25%를 적용하여 산정하였습니다.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 발행가액 산정은 신주배정기준일로부터 과거 제3거래일 전부터 제5거래일까지의 가중산술평균주가(총 거래금액 ÷ 총 거래량)를 기준주가로 하여 할인율 25%를 적용하여 산정하였습니다. 산정한 가액이 액면가액 이하일 경우에는 액면가액을 예정 발행가액으로 하며, 호가단위 미만은 호가단위로 절상합니다.

 (권리락가 산정을 위한) 예정발행가액 산정표

기산일: 2021년 07월 26일
대상주식: (주)드래곤플라이
구분 일 자 거 래 량 거 래 대 금 비 고
1 2021-04-26 275,944 737,981,585 할인율 25%
2 2021-04-23 346,640 929,267,185
3 2021-04-22 483,278 1,314,096,115
합 계 1,105,862 2,981,344,885
기 준 주 가 2,696 = 총 거래대금 / 총 거래량
예 정 발 행 가 액 2,025 호가단위미만은 호가단위절상
(단, 액면가액 이하인 경우 액면가로 발행함)


(후략)

[주2] 정정 전

4. 모집 또는 매출절차 등에 관한 사항


가. 모집 또는 매출 조건

항      목 내      용
모집 또는 매출주식의 수 기명식보통주 17,000,000주
주당 모집가액 또는 매출가액 예정가액 1,780원
확정가액 -
모집총액 또는 매출총액 예정가액 30,260,000,000원
확정가액 -
청  약  단  위

1) 구주주의 청약단위는 1주로 합니다.

2) 일반공모의 청약단위는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구 분

청약단위

100주 이상 1,000주 이하 100주 단위
1,000주 초과 5,000주 이하 500주 단위

5,000주 초과

10,000주 이하

1,000주 단위

10,000주 초과

50,000주 이하

5,000주 단위

50,000주 초과

100,000주 이하

10,000주 단위

100,000주 초과

500,000주 이하

50,000주 단위

500,000주 초과

1,000,000주 이하

100,000주 단위

1,000,000주 초과

5,000,000주 이하

500,000주 단위

5,000,000주 초과 1,000,000주 단위


단, 일반공모 청약자의 청약한도는 "일반공모 배정분"의 100% 범위 내로 하며, 청약한도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청약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구주주
청약기간
개시일 2021년 09월 03일
종료일 2021년 09월 06일
일반공모
청약기간
개시일 2021년 09월 08일
종료일 2021년 09월 09일
청약증거금 주당 모집가액의 100%
납입기일 2021년 09월 13일
배당기산일(결산일) 2021년 01월 01일
주1) 본 증권신고서와 제반서류는 금융감독원에서 심사하는 과정에서 정정요구 등을 조치받을 수 있으며, 정정요구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공시서류에 기재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본 증권신고서의 효력발생은 증권신고서의 기재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정부가 이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므로 본 증권에 대한 투자는 전적으로 주주 및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후략)

[주2] 정정 후


4. 모집 또는 매출절차 등에 관한 사항


가. 모집 또는 매출 조건

항      목 내      용
모집 또는 매출주식의 수 기명식보통주 17,000,000주
주당 모집가액 또는 매출가액 예정가액 2,025원
확정가액 -
모집총액 또는 매출총액 예정가액 34,425,000,000원
확정가액 -
청  약  단  위

1) 구주주의 청약단위는 1주로 합니다.

2) 일반공모의 청약단위는 다음과 같이 정합니다.

구 분

청약단위

100주 이상 1,000주 이하 100주 단위
1,000주 초과 5,000주 이하 500주 단위

5,000주 초과

10,000주 이하

1,000주 단위

10,000주 초과

50,000주 이하

5,000주 단위

50,000주 초과

100,000주 이하

10,000주 단위

100,000주 초과

500,000주 이하

50,000주 단위

500,000주 초과

1,000,000주 이하

100,000주 단위

1,000,000주 초과

5,000,000주 이하

500,000주 단위

5,000,000주 초과 1,000,000주 단위


단, 일반공모 청약자의 청약한도는 "일반공모 배정분"의 100% 범위 내로 하며, 청약한도를 초과하는 부분에 대해서는 청약이 없는 것으로 간주합니다.

구주주
청약기간
개시일 2021년 09월 03일
종료일 2021년 09월 06일
일반공모
청약기간
개시일 2021년 09월 08일
종료일 2021년 09월 09일
청약증거금 주당 모집가액의 100%
납입기일 2021년 09월 13일
배당기산일(결산일) 2021년 01월 01일
주1) 본 증권신고서와 제반서류는 금융감독원에서 심사하는 과정에서 정정요구 등을 조치받을 수 있으며, 정정요구 등이 발생할 경우에는 공시서류에 기재된 일정이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본 증권신고서의 효력발생은 증권신고서의 기재사항이 진실 또는 정확하다는 것을 인정하거나, 정부가 이 증권의 가치를 보증 또는 승인한 것이 아니므로 본 증권에 대한 투자는 전적으로 주주 및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


(후
략)

[주3] 정정 전

(중략)

당사의 향후 1년간 자금수지를 예상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단의 자금수지계획에 대한 유의사항]
하단의 내용은 본 공시서류 제출 전일 현재 시점에서의 당사 자금수지계획을 참고 목적으로 기재한 것입니다. 이는 미래에 대한 당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었을 수 있고, 향후 실제 현금흐름의 발생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계획은 당사의 전망과 예상, 주관적 판단 등에 따른 것입니다.


[향후 1년간 자금수지계획]
(K-IFRS, 연결 기준) (단위: 백만원)
구 분 2021년 3분기 2021년 4분기 2022년 1분기 2022년 2분기
영업 현금흐름 수입(a) 매출대금 2,845 3,713 3,774 3,774
기타 1 4 1 1
2,846 3,717 3,775 3,775
지출(b) 원재료구입/외주가공비 878 878 878 878
급여 340 340 340 340
판관비 4,401 4,397 4,475 4,475
기타 21 21 21 21
4,762 4,758 4,836 4,836
영업수지(= (a) - (b)) (1,916) (1,041) (1,061) (1,061)
투자 현금흐름 수입(c) 유형자산처분 - - - -
회원권매각 - - - -
투자주식처분 - - - -
전환사채처분 - - - -
- - - -
지출(d) 유형자산취득 458 1,158 458 458
무형자산취득 154 811 231 231
투자주식취득 7,500 - - -
전환사채취득 - - - -
8,112 1,969 689 689
투자수지(= (c) - (d)) (8,112) (1,969) (689) (689)
재무 현금흐름 수입(e) 차입금&회사채증가 3,000 - - -
대여금회수 - - - -
보증금반환 - - - -
유상증자 29,875

-
이자수입 - - - -
배당수입 - - - -
기타수입 - - - -
32,875 - - -
지출(f) 차입금&회사채 상환 - - - -
대여금발생 - - - -
보증금납입 - - - -
유상감자 - - - -
이자지급 - - - -
배당지급 - - - -
기타지급(리스부채 상환)
140 140 140 140
140 140 140 140
재무수지(= (e) - (f)) 32,735 (140) (140) (140)
기초 자금 8,484 31,191 28,041 26,150
기말 자금 31,191 28,041 26,150 24,260


(후략)


[주3] 정정 후

(중략)

당사의 향후 1년간 자금수지를 예상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하단의 자금수지계획에 대한 유의사항]
하단의 내용은 본 공시서류 제출 전일 현재 시점에서의 당사 자금수지계획을 참고 목적으로 기재한 것입니다. 이는 미래에 대한 당사의 주관적 판단이 개입되었을 수 있고, 향후 실제 현금흐름의 발생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하단의 계획은 당사의 전망과 예상, 주관적 판단 등에 따른 것입니다.


[향후 1년간 자금수지계획]
(K-IFRS, 연결 기준) (단위: 백만원)
구 분 2021년 3분기 2021년 4분기 2022년 1분기 2022년 2분기
영업 현금흐름 수입(a) 매출대금 2,845 3,713 3,774 3,774
기타 1 4 1 1
2,846 3,717 3,775 3,775
지출(b) 원재료구입/외주가공비 878 878 878 878
급여 340 340 340 340
판관비 3,654 4,770 4,848 4,848
기타 21 21 21 21
4,015 5,131 5,209 5,209
영업수지(= (a) - (b)) (1,170) (1,415) (1,435) (1,435)
투자 현금흐름 수입(c) 유형자산처분 - - - -
회원권매각 - - - -
투자주식처분 - - - -
전환사채처분 - - - -
- - - -
지출(d) 유형자산취득 458 1,158 458 458
무형자산취득 154 811 231 231
투자주식취득 7,500 - - -
전환사채취득 - - - -
8,112 1,969 689 689
투자수지(= (c) - (d)) (8,112) (1,969) (689) (689)
재무 현금흐름 수입(e) 차입금&회사채증가 3,000 - - -
대여금회수 - - - -
보증금반환 - - - -
유상증자 33,827

-
이자수입 - - - -
배당수입 - - - -
기타수입 - - - -
36,827 - - -
지출(f) 차입금&회사채 상환 - - - -
대여금발생 - - - -
보증금납입 - - - -
유상감자 - - - -
이자지급 - - - -
배당지급 - - - -
기타지급(리스부채 상환)
140 140 140 140
140 140 140 140
재무수지(= (e) - (f)) 36,687 (140) (140) (140)
기초 자금 8,484 36,039 32,516 30,252
기말 자금 36,039 32,516 30,252 27,988


(후략)

[주4] 정정 전

(생략)


[메타버스 콘텐츠(META M) 개발 조직]
구 분 담당업무 인원
관리 팀장 1명
PM 2명
기획 시스템 기획 2명
콘텐츠 기획 3명
인터페이스 기획 1명
QA 2명
프로그래머 클라이언트 8명
서버 6명
그래픽 원화(캐릭터, 배경) 3명
UI/UX 2명
3D 캐릭터 5명
3D 배경 6명
이펙트 1명
애니메이터 3명
합 계 45명
출처: 당사 제시


(후략)

[주4] 정정 후

(생략)


[메타버스 콘텐츠(META M) 개발 조직]
구 분 담당업무 인원
관리 팀장 1명
PM 2명
기획 시스템 기획 2명
콘텐츠 기획 3명
인터페이스 기획 2명
QA 2명
프로그래머 클라이언트 9명
서버 7명
그래픽 원화(캐릭터, 배경) 4명
UI/UX 2명
3D 캐릭터 7명
3D 배경 8명
이펙트 2명
애니메이터 4명
합 계 55명
출처: 당사 제시


(후략)

[주5] 정정 전

(생략)

예정 발행가액 1,780원 기준 당사의 최대주주의 청약 금액은 약 28억원 수준으로, 향후 발행가액의 변동에 따라 청약 금액은 변동할 수 있습니다.

(후략)

[주5] 정정 후

(생략)

예정 발행가액 2,025원 기준 당사의 최대주주의 청약 금액은 약 32억원 수준으로, 향후 발행가액의 변동에 따라 청약 금액은 변동할 수 있습니다.

(후략)

[주6] 정정 전

Ⅴ. 자금의 사용목적


1. 모집 또는 매출에 의한 자금조달 내역

가. 자금조달금액

(단위 : 원)
구 분 금 액
모집 또는 매출총액(1) 30,260,000,000
발행제비용 (2) 534,526,800
순수입금 ((1)-(2)) 29,725,473,200
주1) 상기 금액은 예정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으로, 모집가액 확정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모집총액은 우선적으로 하단에 기재된 자금의 사용 목적에 따라 사용할 예정입니다.
주3) 상기 기재 금액은 구주주 및 일반공모 합산 청약률이 100%를 상회하여 모집주식수를 전량 발행하는 것을 가정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나. 발행제비용의 내역

(단위 : 원)
구 분 금 액 계산 근거
발행분담금 5,446,800 총모집금액 * 0.018%(10원 미만 절사)
인수수수료 453,900,000 모집총액의 1.5%
상장수수료 4,380,000 430만원+300억원 초과금액의 10억원당 8만원
등기관련비용 34,000,000 등록세(증자자본금의 0.4%)(지방세법 제28조)
지방교육세 6,800,000 교육세(등록세의 20%)
기타비용 30,000,000 투자설명서 인쇄/발송비 등
합계 534,526,800
주1) 상기 금액은 예정모집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인 바, 모집가액 확정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금액은 공모금액 및 실권규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상기 기재 금액은 청약 초과로 인하여 실권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을 가정하여 산정되었습니다. 


2. 자금의 사용 목적

가. 공모자금 사용 계획

(기준일 :  2021년 05월 26일 ) (단위 : 원)
시설자금 영업양수
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
자금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기타
2,075,473,200 -  23,300,000,000 -  4,350,000,000 534,526,800 30,260,000,000
주) 상기 자금의 사용 목적은 발행제 비용을 기타로 분류하였습니다.


나. 공모자금 세부 사용목적

당사는 금번 자금 조달을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상세현황 사용(예정)시기 금액 우선순위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주) 리노펙 (비상장법인) 구주 취득 ~ 2021년 하반기 4,350 1순위
운영자금 신규 게임콘텐츠 개발 비용 ~ 2022년 하반기 10,000 2순위
운영자금 신규 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 2022년 1분기 3,500 3순위
운영자금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 2022년 1분기 2,500 4순위
시설자금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고도화 ~ 2022년 1분기 1,375 5순위
시설자금 신규사업(뉴로기어) ~ 2022년 하반기 700 6순위
운영자금 신규사업(뉴로기어) ~ 2022년 하반기 7,300 7순위
소 계 29,725 -
발행제 비용 535 -
합 계 30,260 -
주) 상기 우선순위는 본 유상증자에 소요되는 발행제 비용을 제외한 우선순위 입니다.


단,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게 될 금액에 대한 사용 시기는 상기의 내역과 같이 증권신고서 제출 전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향후 실제 자금 집행 과정에서 그 금액 또는 사용 시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당사는 (주)리노펙의 지분 51% (91,800주)를 76.5억원에 취득하고자 2021년 05월 11일 이사회를 열어 해당 지분 취득을 결의하였습니다. 당사는 (주)리노펙의 지분 100%를 취득할 계획으로, 향후 잔여 지분 49%에 대해서도 추가적인 지분 양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잔여지분 49%에 대해 73.5억원을 지급하여 취득할 예정으로, 해당 자금은 금번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를 통해 약 43.5억원을 조달할 계획입니다. 나머지 30억원에 대해서는 사모 전환사채 발행을 통한 대용납입 등을 검토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 대금 중 약 43.5억원등을 사용하여 (주)리노펙(비상장법인) 잔여 지분 인수 계획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게임 사업은 안정적이지 못한 사업구조를 가지고 있다고 판단 하여, 향후 성장성 및 단일 사업 영위에 의한 한계성이 존재하여 이를 탈피하기 위해 당사는 사업 다각화를 목적으로 (주)리노펙 (비상장법인)의 구주 100% 취득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기업실사, 내부 사업성 검토 및 매도자 측과 인수 조건 등을 협의하는 사전 인수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기의 인수진행 여부가 확정되면, 금번 유상증자 자금 중 43.5억원을 타법인 인수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2021년 내 (주)리노펙의 구주 지분 100%를 취득할 계획으로, 인수 계약 내용 및 구체적인 인수 대금 지급 스케줄은 추후 확정될 예정입니다.

비상장사 (주)리노펙은 1) 자동차용 패드 및 흡음소재, 2) 기능성 필름사업부 (가전용 및 산업용 필름)을 영위하는 회사로, 주요사업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리노펙 주요 사업 내역]

리노펙 사업 내역

출처: 당사 제공


(주)리노펙 기업개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리노펙 기업개황]
구 분 내 용
기업명 (주)리노펙
기업의 형태 비상장법인
대표자 성상경
설립일 2007년 07월
재무현황(2020년, 연결) 매출 76억원, 영업이익 20억, 당기순이익 19억원
자산 100억원, 부채 27억원, 자본 73억원
사업의 내용 자동차용 패드 및 흡음소재, 기능성 필름
주주구성 성한규 51.1%, 성상경 23.7%, 김정자 15.2%, 성지희 10.0%
출처: 당사 제공


당사는 2021년 중 사업 다각화 목적으로 비상장사 (주)리노펙의 구주 100%를 취득을계획 중인 상황으로, (주)리노펙을 종속기업으로 인식할 예정입니다.

(주)리노펙의 최근 3개년 요약 재무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요 손익계산서]
(K-GAAP, 회사제시)   (단위: 백만원, %, 배)

2018년 2019년 2020년
매출액 4,762 5,867 7,593
  필름사업부문 2,318 3,709 5,659
  자동차사업부문 2,444 2,157 1,935
매출원가 2,425 2,660 3,621
매출총이익 2,337 3,207 3,973
판매비와관리비 1,602 2,050 1,927
영업이익 735 1,157 2,046
영업외손익 238 117 138
법인세차감전이익 973 1,273 2,183
법인세비용 107 171 320
당기순이익 866 1,103 1,863
출처: 당사 제공


[주요 재무상태표]
(K-GAAP, 개별, 회사제시)   (단위: 백만원, %, 배)

2018년 2019년 2020년
유동자산 3,467 5,152 6,689
  현금및현금성자산 - - 981
  매출채권 - - 1,473
  대여금 - - 3,825
비유동자산 2,627 3,178 3,307
  유형자산 - - 2,166
자산총계 6,094 8,330 9,996
유동부채 491 2,356 1,896
비유동부채 1,291 561 823
부채총계 1,783 2,918 2,720
자본총계 4,311 5,413 7,276
부채와자본총계 6,094 8,330 9,996
출처: 당사 제공


당사는 (주)리노펙의 필름사업부문의 성장성에 주목하였습니다. (주)리노펙의 필름사업부문은 진공상태에서 다양한 소재의 표면에 미세한 특수 입자를 분사해 얇게 막을 입히는 박막증착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박막증착기술을 이용해 생산한 투명 전도막 필름은 터치스크린,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박막형 태양전지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실사 결과 필름사업부문은 LG하우시스향 매출이 높고, 자동차부문은 평화정공의 매출비중이 매우 높아 (주)리노펙은 사업 포트폴리오가 특정 제품에 집중되어 있고, 
다변화된 매출처를 가지고 있지는 못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주)리노펙 지분 51%에 대한 당사의 취득대금은 76.5억원으로, 당사는 서린회계법인에 주식양수가액 적정성에 대한 평가를 의뢰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투자자들께서는 서린회계법인이 양수가격 평가의견서에서 제시하는 평가대상회사의 주식가치의 평가 결과는 미래예측에 따른 근본적인 한계가 존재하며, 평가대상회사의 절대적인 가치를 의미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린회계법인은 (주)리노펙의 가치 평가를 위하여 현금흐름할인법(DCF; Discounted Cash Flow Approach)을 적용하였습니다. 현금흐름할인법(DCF)은 해당 기업의 미래순현금흐름 (FCF) 및 잔존가치 (TV)를 추정 후 할인율 (WACC)을 사용하여 현재 시점의 기업가치를 추정 하는 방법으로, 이론적으로는 가장 우수한 방법 중 하나로 꼽히고 있습니다. 다만, 기업가치를 결정하는 요소인 미래순현금흐름(FCF), 할인율(WACC), 잔존가치(Terminal Value) 등의 결정시 평가자의 전문가적 판단이 요구되는 방법입니다. 전문가적 판단은 지극히 주관적일 수 있으며, 미래 가치나 할인율, 잔존가치는 언제까지나 현재시점에서 예상하는 합리적인 추정치를 사용한 것으로 향후 실제의 가치와는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께서는 당사의 (주)리노펙의 지분 51% 양수가격 76.5억원이 미래 추정치에 근거한 가격임에 유의하시고, 해당 추정치는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의 개입의 여지가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서린회계법인이 추정한 (주)리노펙의 주요 손익 등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리노펙 추정 주요 손익 등]
 (단위: 백만원)
구 분 실적 추정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2024년 2025년
매출액 4,762 5,867 7,593 7,683 7,806 7,961 8,148 8,365
매출원가 2,422 2,751 3,616 3,649 3,716 3,800 3,903 4,029
매출총이익 2,340 3,116 3,978 4,034 4,090 4,161 4,245 4,335
판매비와관리비 1,476 1,571 1,705 1,785 1,847 1,903 1,965 2,034
영업이익 865 1,544 2,272 2,249 2,243 2,258 2,279 2,301
법인세비용 107 171 320 473 471 475 479 484
세후영업이익 758 1,374 1,952 1,776 1,771 1,783 1,800 1,817
(+)유형 및 무형자산상각비 164 153 148 147 161
(+)CAPEX (-)101 (-)111 (-)141 (-)151 (-)161
(+)NWC 증감 (-)208 (-)16 (-)20 (-)24 (-)28
Free Cash Flow to Firm(FCFF) 1,631 1,797 1,769 1,772 1,789
Discount Period 0.5 1.5 2.5 3.5 4.5
Discount Factor 0.93 0.81 0.71 0.61 0.53
Discounted FCFF 1,521 1,458 1,249 1,089 956
가. 추정기간 영업현금흐름 현재가치 6,273
나. 영구현금흐름 현재가치(주1) 6,499
다. 영업가치(다 = 가 + 나) 12,772
라. 비영업자산-이자부부채의 가치 3,558
사. 평가대상회사의 자기자본가치(사 = 마 - 바) 16,330
출처: 전자공시시스템 (회사제시자료 및 서린회계법인 Analysis)


서린회계법인은 추정한 손익을 바탕으로 평가기준일인 2020년 12월 31일 기준 현재 평가대상회사의 총 주식가치 평가액을 15,568백만원에서 17,201백만원(주당 86,491원에서 95,563원)의 범위로 산출하였습니다. 서린회계법인은 양수대상주식의 가치(지분 51.0%)를 7,940백만원에서 8,773백만원의 범위로 산출한 바, 실제 양수도 예정가액은 7,650백만원(주당 83,333원)으로 상기 평가액의 범위를 고려할 때 중요성의 관점에서 부적정하다고 판단할 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아니하였다고 판단하였습니다. 그러나, 투자자들께서는 평가법인 서린회계법인의 해당 양수가격 적정성 평가는 해당 기업의 절대적인 가치를 제시하거나 보증하는 것이 아니라, 합리적으로 추정된 양수도가액의 범위 내에서 해당 양수도가액의 적정성을 검증하는 것임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평가대상회사인 (주)리노펙의 평가기준일 현재 재무제표는 본 보고서 작성일 현재 유효한 국제회계기준 및 회계감사기준에 따른 감사를 받지 아니하였습니다. 평가의견서에 기술된 절차는 일반적인 회계감사기준에 따른 감사절차가 아니므로 평가인은 본 의견서에 포함된 내용에 대하여 감사의견을 표명하지 아니하며, 평가대상회사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에 대한 어떠한 형태의 보증도 제공하지 아니합니다. 만약, 회계감사기준에 따른 추가적인 감사절차를 수행하였다면, 본 의견서에 언급되지 아니한 추가적인 발견사항, 변경사항 또는 기타 예외사항이 발견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감사를 받은 재무제표를 사용하였다면 평가대상회사의 주식가치는 변동될 수 있으며, 그 차이는 중요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들께서는 (주)리노펙의 재무제표가 감사를 받지 않아 감사 후 기업가치가 변동될 수 있는 등 감사받은 재무제표 대비 신뢰성이 떨어지는 점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2)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운영자금 약 233억원은 신규 게임콘텐츠 개발비용 (100억원), 신규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35억원),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25억원), 신규사업(뉴로기어) 진출 (73억)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시설자금은 약 21억원으로,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고도화 (14억원), 신규사업(뉴로기어) 진출 (7억원)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1) 신규게임 콘텐츠 개발 비용

당사는 게임사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매출원인 스페셜포스1, 2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동안 게임 장르의 다변화를 통한 라인업 구축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대형 게임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게임시장환경과 신규 진출한 VR게임 시장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를 강화하고자 신규 온라인게임"SF NEW"(프로젝트명) 및 메타버스 콘텐츠 "META M"(프로젝트 명)을 개발할 계획이며,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100억원을 개발비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납입 후 약 1년5개월의 개발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공모자금 투입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게임 플랫폼별 공모자금 사용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플랫폼별 공모자금 사용계획]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용예정금액 사용시기
2021년 2022년
온라인게임 외주개발 4,080 1,200 2,880
메타버스 콘텐츠 외주개발 5,920 1,800 4,120
합 계 10,000 3,000 7,000
출처: 당사 제시


(중략)


세부 월별개발비 계산 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2021년 04월 DF Lab의 연구개발인력 인건비 (월)는 다음과 같습니다.

[DF Lab의 연구개발인력 인건비 (월)]
(단위: 원)
급여 퇴직급여 4대보험 합계 인당 인건비
76,641,410 5,438,024 5,788,560 87,867,994 5,857,866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정확한 추정을 위해 인당 인건비 5,857,866원 외에 기타복리후생비 (식대 등), 기타운영비용 (통신비, 지급수수료, 인력개발비 등)을 합산하여 인당 월별 개발비를 산출하였습니다.


[인당 개발비 (월)]
(단위: 원)
평균 인건비 기타복리후생비 기타운영비용 합 계
5,857,866 210,000 1,963,316 8,031,182
출처: 당사 제시


상기의 1인당 개발비를 사용하여 투입예상 인원수, 1인당 평균 월별 개발비, 공모자금 납입 후의 개발 투입기간을 고려하여 2021년 8월부터 예상 추가 개발비용을 산출하였으며, 결론적으로 당사는 온라인게임 예상 개발비용이 최소한 4,080백만원 정도의 규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21년과 2022년 각각의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각 년도별로 1,200백만원 및 2,880백만원의 공모자금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상기 온라인게임 프로젝트를 목표 일정내 출시를 위하여 자회사의 개발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게임 방향성과 완성도 등 개발환경에 따라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발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총 4,080백만원을 온라인게임 개발에 투입한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② 메타버스 콘텐츠: 당사는 AR, VR 콘텐츠 개발 경험 및 기술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관련 메타버스 콘텐츠인 "META M"(프로젝트명)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당사의 자회사인 ㈜디에프랩에서 개발할 예정이며, 2022년 말까지 개발을 완료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자금 사용계획]
(단위: 백만원)
플랫폼 프로젝트명 인원수 1인당 월별 개발비(E) 개발기간(E) 예상개발비(E) 공모자금 사용분 사용시기
2021년 2022년
온라인 META M 45 8 17개월 6,120 5,920 1,800 4,120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그동안 다양한 AR, VR 콘텐츠 개발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개발 경험을 토대로 
상기처럼 1인당 월별개발비를 8백만원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인당 월별개발비에는 인건비, 복지비, 관련 수수료, 기타 운영비용 등을 반영하였으며, 외주 개발사의 용역매출이익을 감안한 최종 산정 금액입니다. 신고서 제출일 현재 확정할 수는 없지만 과거 AR, VR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판단한 결과, 예상 개발비용이 최소한 6,120백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21년과 2022년 각각의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각 년도별로 1,800백만원 및 4,120백만원의 공모자금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상기 프로젝트를 목표 일정내 출시를 위하여 자회사의 개발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게임 방향성과 완성도 등 개발환경에 따라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발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총 5,920백만원을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에 투입한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2) 신규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금번 공모자금 중 35억원 가량은 당사의 신규게임 런칭 운영비용과 현지화, 인프라, 마케팅 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현재 2021년 하반기 온라인게임 "SFV"(프로젝트명)와 동게임의 모바일버전을 신규런칭 계획중에 있으며, 성공적인 글로벌 런칭을 위하여 2021년 하반기 게임 런칭에 맞춰 전략적으로 런칭 운영비용, 현지화, 인프라, 마케팅 비용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특히, 서버 기술 지원 (서버, DB, 네트워크, 방화벽, 서버 운영 등), 해외 결제/빌링 솔루션, 게임 고도화에 필요한 SW라이선스 구매 지원 등에 활용하여 인프라 구축을 통한 안정성을 향상시키고자 합니다. 게임 콘텐츠 내 언어(텍스트) 번역(LQA), 운영지원(GM, CS, 커뮤니티 관리) 등의 현지화를 통하여 게임 품질 관리 및 현지 유저 만족도를 향상시키고, 글로벌 프로모션 영상물 제작, 전략적 마케팅 수립과 데이터 분석을 통한UAE 마케팅, 인플루언서 마케팅, 현지 매체를 활용한PR 기사을 지속적으로 활용하여 글로벌 유저 모객 및 바이럴 홍보 효과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신규 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세부내역]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용예정금액 상세내용 사용시기
현지화 100 게임 콘텐츠 내 언어(텍스트) 번역(LQA), QA 2021년 8월 ~ 2021년 12월 
인프라 80 AWS 서버비용 (월별 약 1,000만원*8개월) 2021년 8월 ~ 2022년 3월
50 그 외 (SW라이선스 구매, DB, 네트워크, 방화벽 등) 2021년 8월 ~ 2021년 12월
운영지원 95 GM, CS, 커뮤니티 유저 관리 2021년 8월 ~ 2022년 3월
마케팅 100 마케팅 영상소재 제작 2021년 8월 ~ 2021년 10월
50 마케팅 이미지소재 제작 2021년 8월 ~ 2021년 10월
765 글로벌 Google Ads 매체 집행 (퍼포먼스마케팅) 2021년 8월 ~ 2022년 3월
765 한국 Google Ads 매체 집행 (퍼포먼스마케팅) 2021년 8월 ~ 2022년 3월
400 인플루언서 대회 개최 및 마케팅  2021년 8월경
640 광고매체 등 게재비용 2021년 8월 ~ 2021년 9월
255 그 외 (협력사와의 콜라보마케팅 등)  2021년 8월경
인건비  200 드래곤플라이 홍보 및 마케팅 인건비
(500만원*5명*8개월)
2021년 8월 ~ 2022년 3월
총합 3,500

출처: 당사 제시


3)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당사는 과거 동남아, 일본, 중국, 북미, 유럽 등 30여 개국에 진출한 경험이 있으며, 전세계 1억 명 이상의 회원수를 확보하였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기존 게임인 스페셜포스 1,2를 비롯하여 모바일게임인 스페셜포스M, 신규런칭 예정인 "SFV"(프로젝트명)까지 해외 지역 런칭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공모자금의 일부인 25억원을 해외시장 진출을 위한 투자에 활용할 계획으로, 해외 서비스 국가에 맞는 언어버전 개발 등 해외 유저 특성을 고려한 로컬라이제이션과 런칭 이후에도 지속적으로 현지 유저 성향에 맞는 맞춤형 아이템과 맵 개발, 이벤트, 프로모션의 진행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스페셜포스의 ‘SF 프로리그’ 챔피언십의 과거 흥행을 기반으로 해외 시장 유저를 대상으로 하는 e-sports 신규 이벤트를 통한 유저 모객 및 해외 유저들에게 큰 인기를 끌었던 무기, 캐릭터, 모드 업데이트를 진행하고자 합니다. 


[해외시장 투자 비용 세부내역]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용예정금액 상세내용 사용시기
인건비  280 드래곤플라이 개발 및 해외사업 인건비
(500만원*7명*8개월)
2021년 8월 ~ 2022년 3월
인프라 80 AWS 서버비용 (월별 약 1,000만원*8개월) 2021년 8월 ~ 2022년 3월
50 그 외 (SW라이선스 구매, DB, 네트워크, 방화벽 등) 2021년 8월 ~ 2022년 3월
개발 1,190 그래픽 외주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아이템 제작 - 무기, 캐릭터, 모드, 맵 등)  2021년 8월 ~ 2022년 3월
100 그래픽 외주 (로컬라이제이션을 위한 그 외 제작 - 사운드 등) 2021년 8월 ~ 2022년 3월
마케팅 800 해외 eSports 지원 및 협력사와의 콜라보 등  2021년 8월 ~ 2022년 3월
총합 2,500

출처: 당사 제시


4)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고도화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약 14억원을 기존 온라인, 모바일, VR, AR 게임 개발용 노후장비를 교체하고, 게임 개발 소프트웨어 구매 및 기존 소프트웨어의 Upgrade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또한 당사의 향후 수익을 견인할 신규 프로젝트(SF NEW 및 META M) 진행을 위한 장소 대여, 개발에 필요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 마련 등 사무환경 조성에 투자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해당자금을 자금의 성격상 시설자금으로 분류하였습니다.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세부내역]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용예정금액 상세내용 사용시기
하드웨어 507 PC, 모니터, AR 및 VR 기기 등 개발용 장비 2021년 8월 ~ 2021년 12월까지
서버장비 314 가상회 시스템 구축 등 노후 장비 교체 2021년 8월 ~ 2021년 12월까지
네트워크 장비 112 네트워크 스위치 노후 장비 교체 2021년 8월 ~ 2021년 12월까지
소프트웨어 192 유니티, 3DS맥스, 포토샵 등 소프트웨어 2021년 8월 ~ 2022년 3월까지
기타 250 외주 및 개발장소 대여 2021년 8월 ~ 2022년 3월까지
합계 1,375    
출처: 당사 제시



5) 신규사업 (뉴로기어) 진출

기존 게임사업 외에 당사는 공모를 통해 조달되는 자금으로 신규사업 진출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당사의 최대주주의 최대주주인 ㈜비비비와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한 MOU를 체결하였으며, 당사의 AR, VR 콘텐츠 등 게임 업계에서 쌓아온 소프트웨어 개발 경험 및 기술력과 ㈜비비비의 바이오 기술 및 의료기기 인허가 역량을 바탕으로 차세대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분야의 신규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주)비비비는 현재 전자기장 두뇌 자극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기술을 반영한
 전자기장 두뇌 자극기인 뉴로기어를 개발하여 생산을 계획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80억원을 디지털치료제 뉴로기어에 탑재되는 치료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시장 판매 승인을 위한 효능, 효과와 안정성 검증을 위한 임상 시험, 인허가 신청 등의 단계를 위한 비용으로 사용할 예정이며, 추후 파이프라인을 확장하여 다양한 적응증 치료를 위한 디지털치료제 개발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투입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뉴로기어는 약물 치료로 인한 부작용이 없는 정신건강증진과, 안전한 뇌자극기기의 대중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독, 불면증 등을 타겟으로하는 디지털치료제를 뉴료기어와 접목하여 치료 효능을 극대화할 수 있는 새로운 복합 의료기기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뉴로기어 연구개발 비용 세부내역]
(단위: 백만원)
구 분 세부내용 사용예정금액 사용시기
2021년 2022년
뉴로기어 연구개발 연구개발 인력 내부 인력 인건비 1,309 385 924
외부 전문기관 활용 1,000 500 500
연구개발 장비 자기장측정장비, 전기측정장비 외 700 700 -
인허가 및 지식재산권 임상시험, 의료기기 허가 외 4,991 2,500 2,491
합 계 8,000, 4,085 3,915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이 중 연구개발장비 구입 7억원에 대한 자금사용목적을 자금의 성격상 시설자금으로 분류하였습니다.

내부 인력 인건비 약 13억원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로기어 연구개발 비용 내부 인력 인건비 세부내역]
(단위: 원)
구 분 인원수(명) 월별 인건비 2021년 2022년
뉴로기어 사업부문 개발팀장, CTO, CSO, 총괄 4 47,000,000 235,000,000 564,000,000
뉴로기어 사업부문 팀원 6 30,000,000 150,000,000 360,000,000
합 계 10 77,000,000 385,000,000 924,000,000
출처: 당사 제시


외부 전문기관 활용 비용 10억원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로기어 연구개발 비용 외부 전문기관 활용 비용 세부내역]
(단위: 원)
구 분 금 액 2021년 2022년
국내외 대학 연구기관 500,000,000 250,000,000 250,000,000
국내외 대형 병원 500,000,000 250,000,000 250,000,000
합 계 1,000,000,000 500,000,000 500,000,000
출처: 당사 제시


연구개발장비 구입비 7억원 (시설자금)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로기어 연구개발 비용 연구개발장비 구입비 세부내역]
(단위: 원)
구 분 금 액 2021년 2022년
자기측정장비 300,000,000 300,000,000 0
전기측정장비 200,000,000 200,000,000 0
기타 측정용 지그 등 200,000,000 200,000,000 0
합 계 700,000,000 700,000,000 -
출처: 당사 제시


인허가 및 지식재산권 약 50억원의 상세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뉴로기어 연구개발 비용 인허가 및 지식재산권 세부내역]
(단위: 원)
구 분 금 액 2021년 2022년
개발 테스트 Performance testing - Bench 27,500,000 27,500,000 0
MFDS 의료기기 인증 세포독성시험 2,000,000 2,000,000 0
탐색임상시험 50,000,000 50,000,000 0
KGMP 인증 5,000,000 0 5,000,000
확증임상시험 2,500,000,000 0 2,500,000,000
품목허가신청 3,000,000 0 3,000,000
소 계 2,560,000,000 52,000,000 2,508,000,000
CE 인증 ISO13485 구축 및 인증 200,000,000 0 200,000,000
FDA Class Ⅱ 인증 허가용 임상시험 2,000,000,000 0 2,000,000,000
510(K) 인증 취득비용 3,500,000 0 3,500,000
현지대리인비용 200,000,000 0 200,000,000
소 계 2,203,500,000 - 2,203,500,000
합 계 4,991,000,000 79,500,000 4,911,500,000


다. 자금 집행의 부족한 자금의 재원마련

금번 유상증자로 조달된 자금은 상기와 같이 집행할 계획이며, 실제 모집된 자금이 예상보다 부족할 경우에는, 자체 자금 또는 외부 조달을 통해 마련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공모기간 중 당사의 경영실적의 저하 또는 주식시장의 급격한 변동 등에 따라 모집 예정금액의 일부만 청약이 이루어질 경우 청약이 미달할경우에도 유진투자증권(주)은 금번 (주)드래곤플라이 주주우선공모 증자의 모집주선회사로, 투자중개업자로서 타인의 계산으로 증권의 발행ㆍ인수에 대한 청약의 권유, 청약, 청약의 승낙을 영업으로 하게 되며, 자본시장법상 증권의 인수업무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금번 유상증자의 구주주 청약 후 일반공모 후에도 실권주가 발생할 경우, 최초 모집 예정금액 대비 낮은 규모의 자금이 조달될 경우 당사가 계획한 자금 사용 목적이 당사의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 이러한 경우 당사가 계획한 자금운용이 불가능할 수 있습니다. 



[주6] 정정 후


Ⅴ. 자금의 사용목적


1. 모집 또는 매출에 의한 자금조달 내역

가. 자금조달금액

(단위 : 원)
구 분 금 액
모집 또는 매출총액(1) 34,425,000,000
발행제비용 (2) 598,071,500
순수입금 ((1)-(2)) 33,826,928,500
주1) 상기 금액은 예정발행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으로, 모집가액 확정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모집총액은 우선적으로 하단에 기재된 자금의 사용 목적에 따라 사용할 예정입니다.
주3) 상기 기재 금액은 구주주 및 일반공모 합산 청약률이 100%를 상회하여 모집주식수를 전량 발행하는 것을 가정하여 산정하였습니다.


나. 발행제비용의 내역

(단위 : 원)
구 분 금 액 계산 근거
발행분담금 6,196,500 총모집금액 * 0.018%(10원 미만 절사)
모집주선수수료 516,375,000 모집총액의 1.5%
상장수수료 4,700,000 430만원+300억원 초과금액의 10억원당 8만원
등기관련비용 34,000,000 등록세(증자자본금의 0.4%)(지방세법 제28조)
지방교육세 6,800,000 교육세(등록세의 20%)
기타비용 30,000,000 투자설명서 인쇄/발송비 등
합계 598,071,500
주1) 상기 금액은 예정모집가액을 기준으로 산정한 금액인 바, 모집가액 확정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주2) 상기 금액은 공모금액 및 실권규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상기 기재 금액은 청약 초과로 인하여 실권이 발생하지 않은 상황을 가정하여 산정되었습니다. 


2. 자금의 사용 목적

가. 공모자금 사용 계획

(기준일 :  2021년 07월 26일 ) (단위 : 원)
시설자금 영업양수
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
자금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기타
2,075,473,200 - 27,401,455,300
-  4,350,000,000 598,071,500 34,425,000,000
주) 상기 자금의 사용 목적은 발행제 비용을 기타로 분류하였습니다.


나. 공모자금 세부 사용목적

당사는 금번 자금 조달을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상세현황 사용(예정)시기 금액 우선순위
타법인 증권 취득자금 (주) 리노펙 (비상장법인) 구주 취득 ~ 2021년 하반기 4,350 1순위
운영자금 신규 게임콘텐츠 개발 비용 ~ 2023년 3분기 14,102 2순위
운영자금 신규 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 2022년 1분기 3,500 3순위
운영자금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 2022년 1분기 2,500 4순위
시설자금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고도화 ~ 2022년 1분기 1,375 5순위
시설자금 신규사업(뉴로기어) ~ 2022년 하반기 700 6순위
운영자금 신규사업(뉴로기어) ~ 2022년 하반기 7,300 7순위
소 계 33,827 -
발행제 비용 598 -
합 계 34,425 -
주) 상기 우선순위는 본 유상증자에 소요되는 발행제 비용을 제외한 우선순위 입니다.


(중략)


(2) 운영자금 및 시설자금

운영자금 약 274억원은 신규 게임콘텐츠 개발비용 (141억원), 신규게임 런칭 및 마케팅 비용 (35억원), 해외시장 확대를 위한 투자 (25억원), 신규사업(뉴로기어) 진출 (73억)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시설자금은 약 21억원으로, 게임 개발 및 운영설비 고도화 (14억원), 신규사업(뉴로기어) 진출 (7억원) 등에 사용할 예정입니다.

1) 신규게임 콘텐츠 개발 비용

당사는 게임사업의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요 매출원인 스페셜포스1, 2에 의존하는 실정이며, 이를 극복하기 위하여 그동안 게임 장르의 다변화를 통한 라인업 구축에 총력을 기울였습니다. 하지만 넥슨, 넷마블, 엔씨소프트 등 대형 게임사들이 장악하고 있는 게임시장환경과 신규 진출한 VR게임 시장도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온라인 게임 시장에서의 경쟁력를 강화하고자 신규 온라인게임"SF NEW"(프로젝트명) 및 메타버스 콘텐츠 "META M"(프로젝트 명)을 개발할 계획이며,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100억원을 개발비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납입 후 약 1년5개월의 개발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공모자금 투입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게임 플랫폼별 공모자금 사용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게임 플랫폼별 공모자금 사용계획]
(단위: 백만원)
구 분 사용예정금액 사용시기
2021년 2022년 2023년
온라인게임 외주개발 4,080 1,200 2,880 -
메타버스 콘텐츠 외주개발 10,022 1,760 5,280 2,982
합 계 14,102 2,960 8,160 2,982
출처: 당사 제시


(중략)

② 메타버스 콘텐츠: 당사는 AR, VR 콘텐츠 개발 경험 및 기술을 바탕으로 엔터테인먼트 관련 메타버스 콘텐츠인 "META M"(프로젝트명)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해당 콘텐츠는 당사의 자회사인 ㈜디에프랩에서 개발할 예정이며, 2023년까지 개발을 완료할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콘텐츠 공모자금 사용계획]
(단위: 백만원)
플랫폼 프로젝트명 인원수 1인당
월별 개발비(E)
개발기간(E) 예상개발비(E) 공모자금 사용분 사용시기
2021년 2022년 2023년
온라인 META M 55 8 24개월 10,560 10,022 1,760 5,280 2,982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그동안 다양한 AR, VR 콘텐츠 개발경험이 있으며, 이러한 개발 경험을 토대로 
상기처럼 1인당 월별개발비를 8백만원으로 산출하였습니다. 인당 월별개발비에는 인건비, 복지비, 관련 수수료, 기타 운영비용 등을 반영하였으며, 외주 개발사의 용역매출이익을 감안한 최종 산정 금액입니다. 신고서 제출일 현재 확정할 수는 없지만 과거 AR, VR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판단한 결과, 예상 개발비용이 최소한 6,120백만원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21년과 2022년, 2023년 각각의 개발기간을 고려하여 각 년도별로 1,760백만원 및 5,280백만원, 2,982백만원의 공모자금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상기 프로젝트를 목표 일정내 출시를 위하여 자회사의 개발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게임 방향성과 완성도 등 개발환경에 따라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발비용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총 
10,022백만원을 메타버스 콘텐츠 개발에 투입한 후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 등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위 정정사항외에 모든 사항은 2021년 07월 09일자로 당사가 제출한 신고서와 동일하오니 이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7260002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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