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아머니트리 (09448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8-19 16:2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19000267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8월 19일


회   사   명 : 갤럭시아머니트리(주)
대 표 이 사 : 신동훈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1 수서빌딩 15층 (우)06349

(전   화) 1566-0123

(홈페이지)http://www.galaxiamoneytre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 (성  명) 고광림

(전  화) 070-4193-4023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8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21조에 의거, 제28기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 통지 및 공고를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23조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시: 2021년 9월 3일(금) 오전 9시

2. 장소: 서울시 강남구 광평로 281 수서빌딩 15층

3. 회의 목적 사항: 제1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의 건(사업목적 삭제)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에 의거하여 경영참고사항 등을 당사의 본사,
     국민은행 증권대행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하였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 방법
    주주님들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하여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 행사: 신분증
    - 대리 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의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

7. 기타: 본 주주총회에서는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8월 19일
                                                                                        갤럭시아머니트리(주)
                                                                                대표이사 신동훈(직인 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금기현
(출석률: 100%)
이신혜
(출석률:89 %)
찬 반 여 부
1 2021.02.10 2020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참석(찬성) -
2 2021.02.10 2020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실태 보고의 건 참석(찬성) -
2020년 자금세탁방지 운영 실태 보고의 건 참석(찬성) -
3 2021.02.10 일반운영자금 차입의 건 참석(찬성) -
4 2021.02.26 일반운영자금 차입의 건 참석(찬성) -
5 2021.03.11 2020년 (수정)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참석(찬성) -
6 2021.03.11 현금배당 결정의 건 참석(찬성) -
이사(사내이사, 기타비상무이사) 후보 추천의 건 참석(찬성) -
이사(사외이사) 후보 추천의 건 참석(찬성) -
상근감사 후보 추천의 건 참석(찬성) -
제27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참석(찬성) -
7 2021.03.29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 선임의 건 - 불참
8 2021.05.17 타법인 출자의 건 - 참석(찬성)
9 2021.06.08 의약품 구매전용카드 관련 법인 연대보증 및
대위변제 약정의 건
- 참석(찬성)
10 2021.06.15 중간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 결정의 건 - 참석(찬성)
11 2021.06.29 대출약정 및 관련 금융계약 체결 승인의 건 - 참석(찬성)
12 2021.06.29 금전채권신탁예약에 대한 특약 변경 약정 및
제반 관련 계약 체결 승인의 건
- 참석(찬성)
13 2021.07.23 임시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 참석(찬성)
14 2021.08.06 금전채권신탁에 대한 특약 변경 및 제반 관련 계약 체결 승인의 건 - 참석(찬성)
15 2021.08.13 중간배당 결정의 건 - 참석(찬성)

- 금기현 사외이사는 제27기 정기주주총회(2021년 3월 29일) 중도사임하고 이신혜 사외이사가 신규 선임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000,000 27,633,333 27,633,333
*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 보수 한도 총액입니다.
*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지급액은 2021년 6월말까지의 현황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 전자결제(PG: Payment Gateway) 사업
온-오프라인에서 판매되는 상품과 서비스 구입 시 고객이 신용카드 및 휴대폰소액결제, 계좌이체 등의 수단을 이용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도록 대금결제사(신용카드,이동통신사, 은행 등)와 가맹점(인터넷 쇼핑몰, 게임회사, 배달앱 등) 사이에서 다양한 온라인 금융거래를 지원하는 전자지급결제 대행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특히, 당사의 중심 서비스인 휴대폰소액결제는 별도의 회원가입 없이 24시간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않고 결제 가능하며, 이중의 본인 인증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도용이나 금융정보 노출 위험이 줄어듭니다.  거래 후에 휴대폰 요금과 함께 대금이 청구되는 후불형이며, 소액단위 결제가 가능하다는 등의 다양한 장점이 있습니다.  전기 중 이동통신 3사에서 고객의 휴대폰소액결제 월 한도액을 100만원까지 상향하였기 때문에 결제 대상 상품이 확대되고 시장규모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O2O(Online to Offline) 사업
① 모바일상품권 및 쿠폰 사업
종이 형태 상품권을 모바일로 발행하여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쉽게 사용할 수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그에 따른 운영 및 판매 수익을 확보하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와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종이쿠폰을 대체하여 핀(PIN)번호로 발행하는 사용하는 모바일 쿠폰 서비스가 있습니다.  모바일 쿠폰의 경우 이동통신사와 상관없이 휴대폰으로  편리하고 자유롭게 선물이 가능하고, 금액 한도 내에서 각 제휴처에서 이용이 가능합니다.

② 편의점 기반 결제 사업
편의점 선불결제 사업은 전국 4만여 개의 편의점에 설치된 POS 단말기와  당사 서버 간에 연결된 전용 시스템을 통해 각종 선불카드, 상품권, 통신 선불카드의 충전을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인증 등 결제를 위한 별도의 과정이 필요 없고 온라인 결제가 어려웠던 소비자들에게 오프라인 결제를 통한 서비스 이용을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특히 당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편의점결제' 서비스는 온라인에서 구매한 상품대금을 고객이 결제 가능한 시간에 언제든지 편의점에서 편리하게 결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전자결제사업
전자결제서비스 사업은 인터넷, 통신인프라 및 온라인 상거래 등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게임, 음악, 영화, 기타 웹서비스와 같은 디지털컨텐츠 시장 및 도서, 영화티켓, 패션 등 실물시장의 성장 정도에 따라 산업의 성장 속도가 결정됩니다. 

통계청이 발표한 '2021년 온라인쇼핑 동향'에 의하면, 상반기 온라인쇼핑 누적거래액은 91조8,206원으로 2020년 동기 대비 약 23.4% 성장하였습니다.

2021_6월_온라인쇼핑 거래액 동향_통계청


온라인 쇼핑 및 디지털 컨테츠 시장의 성장과 함께 휴대폰 결제, 신용카드 결제금액 및 사용 건수 증가는 PG를 비롯한 전자지급결제사업의 성장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현금보다 사용이 간편하고 할인과 적립 등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는 휴대폰 및 신용카드 결제의 증가 및 간편결제 서비스 등이 활성화 되고 있기 때문인 것으로 보여지며, 당사 전방시장의 향후 고성장을 견인하는 역할을 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2020년부터 신용카드를 기반으로 한 간편결제가 확대되어 향후 시장은 더욱 성장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통신기술의 발전과 IT기술의 성장에 따라 전자지급결제사업자들이 기존의 일반적인 결제서비스 형식을 벗어나 이용자의 편의성 제고를 위한 다양한 유형의 결제수단 및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기술발전과 이용자의 요구, 사업자들의 변화를 통해 온/오프라인 시장 뿐 아니라 특히 모바일의 영역까지 전자결제 전반의 산업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비대면(언택트) 문화로 온라인 소비가 급성장하고 있어 전자결제서비스 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전기 중 이동통신 3사가 휴대폰 소액결제 월 한도액을 상향 조정함으로써 당사의 주력 사업인 휴대폰소액결제 시장 규모는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간편결제 활성화에 따른 신용카드 거래액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당사가 거래하는 디지털 컨텐츠산업의 경우 온라인 게임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표한 『2020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19년 국내 게임시장 규모는 15조 5,750억 원으로, 2018년 대비 9.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국내 게임 산업은 2013년에만 성장이 잠깐 주춤했을 뿐, 최근 10년 동안 꾸준히 높은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국내 게임 시장 전체 규모 및 성장률(2010-2019년)_한국콘텐츠진흥원


모바일 게임 시장은 2017년에 처음으로 PC 게임 시장의 규모를 넘어선 이후, 2019년에는 국내 게임 산업 전체 비중의 절반을 차지하는 핵심 플랫폼으로 부상하여, 점차 모바일 게임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습니다.  2019년 모바일 게임 시장 매출은 7조 7,399억원이며 점유율은 49.7% 입니다.  특히 코로나19로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증가하고 비대면 활동이 늘어나면서 모바일 게임 이용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뛰어난 접근성과 편리성, 휴대성으로 모바일은 가장 중요한 게임 플랫폼의 지위를 누릴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성장 추세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게임 시장의 규모와 전망(2018-2022)_한국콘텐츠진흥원


(2) O2O사업
O2O사업은 휴대전화만 소지하고 있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그 편의성과 실용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개인 뿐만 아니라 기업에서도 마케팅 수단으로서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의 이용이 급증함에 따라 시장 규모는 계속 확대될 전망입니다.  더우기 최근에는 명절, 기념일 등에 모바일 상품권/쿠폰을 선물로 주는 문화가 확산되면서 백화점상품권 뿐 아니라 편의점상품권, 문화상품권, 게임이용권, 각 상품 교환권 등을 할인 판매하는 다양한 기획상품과 이벤트가 경쟁적으로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통계청에 따르면 상반기 국내 e-쿠폰 거래 규모는 2019년 1조4,707억원에서 2020년 1조9,764억원으로 34% 성장하였으며, 2021년 상반기는 2조7,342억원으로 38%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에 코로나19로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각 지자체에서 발행한 상품권의 판매 규모가 13.3조원에 달하며, 2021년 행정안전부는 지역사랑상품권 발행 지원규모를 총15조 원으로 확대한다고 발표한 바 있어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사용 규모는 앞으로도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온라인 쇼핑시장 성장추이와 편리성으로 인한 사용 증가를 고려해볼 때, 휴대폰소액결제와 신용카드 결제를 중심으로 한 전자결제사업은 경기 변동과의 상관관계는 낮은 것으로 보이지만, 2020년은 비대면 소비 문화의 확산으로 온라인 상거래가 급증했던 한 해였습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과는 관련성이 적은 편이나 방학, 휴가 등으로 인해 게임시장 및 온라인쇼핑 시장의 거래 활성화에 따른 일부 거래 증가 요인은 있습니다.  

(2) 모바일 상품권/쿠폰 시장은 오프라인과 달리 고정비 등 부대비용의 지출이 적고, 높은할인율로 인하여 소비자들의 구매심리를 자극하는데 효과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여 일반적인 경기 변동과의 상관관계는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4. 경쟁요소
(1) 휴대폰소액결제를 중심으로 한 전자결제사업은 자유경쟁이나 실질적으로는 당사를 포함한 원천기술을 보유한 주요 회사들이 시장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이같은 점은 휴대폰소액결제시장의 특성상 향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먼저, 휴대폰소액결제시장은 신규 사업자의 진입장벽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규 사업자의 경우 각 이동통신사와 사업 파트너십을 체결해야 하며, 기존 사업자들이 확보하고 있는 수많은 가맹점들과 개별 계약을 체결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장애를 최소화 하는 기술적 안정성 및 정산시스템, 재무건전성을 갖춘 기존 사업자들은 영업적 신뢰 및 여러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자결제시장 내 지배력을 강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가맹점이 모든 결제 수단을 이용할 수 있도록 BillGate라는 통합전제결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DR센터 구축을 통해 365일 24시간 무정지 시스템으로 관리하여 안정성을 강화하고 있으며, 서비스 구축부터 정산까지 원스톱 시스템 운영을 강점으로 하고 있습니다.

(2) O2O사업과 관련하여 당사는 국내 최초로 모바일 백화점상품권을 발행/유통하였으며,판매액 기준 시장 점유율 1위(M/S 약45%)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 상품권/쿠폰 발행 및 유통 사업을 영위하며 상품권/쿠폰의 잔액 관리 기술은 물론, 판매 채널과 시스템 개발/연동 및 운영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으며, 카카오톡, 기프티콘, 대형 쇼핑몰, B2B 판매 법인 등 많은 판매 채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기에 오픈한 B2B 대상의 모바일 쿠폰 전용몰 '갤럭시아콘(www.galaxiacon.co.kr)'을 통해 모바일 쿠폰 구입에서부터 정산까지 전문적인 원스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접근성이 좋은 전국 4만 여개 편의점을 기반으로 하는 '편의점결제(수납대행)' 서비스는 당사만이 보유하고 있는 고유 결제수단으로, 24시간 결제가 가능하다는 장점으로  가맹 범위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당사의 플랫폼인 '머니트리'는 포인트, 상품권, 쿠폰 등을 '머니트리 캐시'로 교환하여간편결제에서부터 송금, 현금인출 등이 가능한 종합 생활금융플랫폼입니다.  제로페이와의 복합결제와 지역사랑상품권과 모바일 온누리상품권 판매라는 특화된 서비스로 2020년에는 전년 대비 300% 이상 성장하였으며, 당반기에는 전년 동기 대비 약 490% 이상 급성장 하였습니다.

5. 관계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전자결제사업, 모바일커머스사업 등은 이동통신사 및 정부 유관기관의 관리/감독을 받고 있으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관리 및 감독 활동 관련법률 등
방송통신위원회
한국인터넷진흥원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사항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제3자제공, 위탁 등)
정보통신망이용촉진 및정보보호
등에관한법률 / 개인정보보호법
금융감독원 전자금융거래 관련 일체 사항
(인적/물적 안전성확보, 업무 및 재무 보고 등)
전자금융거래법
전자금융감독규정
공정거래위원회 약관 규제에 관한 사항
(거래 취소 및 환불, 상품권 유효기간 등)
독점규제및공정거래에관한 법률
신유형상품권표준약관
한국소비자보호원 이용자 보호  소비자기본법
콘텐츠분쟁조정위 이용자 보호  콘텐츠 관련 분쟁 조정규정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당사는 전자지급결제를 위한 전문 PG사로, 주요 서비스 성격에 따라 휴대폰 결제와 신용카드 결제 등의 '전자결제사업', 모바일 상품권과 쿠폰 및 편의점 기반의 결제, 전자민원캐시가 중심이 되는 'O2O사업', 그리고 간편결제 플랫폼인 '머니트리'를 중심으로 한 '기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초로 휴대폰 소액결제 서비스를 개발하였으며, 통합 전자결제 시스템인 '빌게이트(BillGate)'로 휴대폰 소액결제, 신용카드 결제, 계좌이체 등 가맹점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결제 수단의 모듈을 맞춤형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일반적인 종이 형태의 상품권을 국내 최초로 모바일로 발행하고 유통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을 통해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보다 쉽게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상품권 서비스와 모바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핀(PIN)번호 형태의 모바일 쿠폰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장하였습니다. 

4만 여개의 편의점을 기반으로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계(On-line to Off-line)하는 다양한형태의 선불충전 서비스, 대법원, 정부24 등의 공공기관에서 사용하는 전자민원캐시, 당사의 고유 결제 수단인 '편의점결제' 등으로 O2O사업을 다각화하였습니다.

2017년 런칭한 '머니트리'는 각종 포인트, 상품권 등을 캐시로 교환하여 ATM인출, 송금,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지로수납 등이 가능한 간편결제 플랫폼입니다.  중고쿠폰 거래, 교통카드 충전, 금(gold) 투자 서비스 뿐 아니라 제로페이 복합결제와 지역사랑상품권 판매 등 특화된 서비스로 최근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주요 제품(서비스) 매출액(비율)
전자결제사업 휴대폰소액결제, 신용카드결제, 계좌이체 등 31,509
(65.2%)
O2O사업

모바일 상품권: 백화점 모바일상품권, 브랜드별 모바일 상품권 등

모바일 쿠폰: 식음료, 편의점, 뷰티 등 모바일 쿠폰
선불결제: 편의점 선불결제(PIN, POSA 카드 등), 전자민원캐시
편의점결제(편의점수납대행) 등

14,331
(29.7%)
기타 사업 모바일금융플랫폼 : 머니트리 2,471
(5.1%)

(* 상기 매출액은 2021년  반기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2) 시장점유율

1) 전자결제사업: 통합전자결제(PG)
수집된 자료의 차이로 인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휴대폰소액결제의 경우 현재 당사
, KG모빌리언스, 다날 3사가 전체 시장의 95%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신용카드결제의 경우는 KG이니시스, NHN한국사이버결제, LG유플러스(현 토스) 등이 전체 시장의 약 80% 이상을 과점하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후발업체로서 약 5% 미만일 것으로 파악됩니다.

2) O2O사업
가. 모바일 상품권 및 모바일 쿠폰
모바일 상품권의 경우 공시를 통한 경쟁사들의 자료가 확인되지 않아 정확한 시장점유율 추이를 기재할 수는 없으나, 당사가 국내 최초로 모바일 백화점 상품권을 유통하기 시작하였으며 현재까지 판매액 기준 약 45% 정도로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모바일 쿠폰은 자체 수집된 자료의 차이로 인해 정확한 수치를 파악하기는 어려우나 쿠프마케팅, SK플래닛, KT엠하우스가 전체 시장의 약 60%를 점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약6% 정도의 시장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나. 편의점 기반 결제 수단
국내 선불결제시장은 크게 편의점 선불카드, 도서문화상품권 등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당사의 경우 편의점 선불카드 시장에서는 전체 시장의 약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으며, 도서문화상품권을 제외한 전체 선불결제사업 시장에서의 당사 시장점유율은 약 49% 정도로 시장 1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한 고유 결제 수단인 '편의점결제(수납대행)' 서비스는 2019년 오픈 이후 거래액 기준 연간 약 100억 원 이상을 보이는 등 시장에서 특화 결제 수단으로서의 역할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편결제 등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결제 시장의 폭발적인 성장, 국내 전자지급서비스 이용률의 지속적인 성장, 온라인 쇼핑시장의 성장 등으로 전자결제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온라인 쇼핑몰을 통한 매출액이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지만 최근에는 디지털 콘텐츠 시장, 모바일 게임 시장 등이 급속하게 성장함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결제가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며, 안정적인 성장 중에 있습니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가. 업계의 현황'을 참조하시길 바랍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머니트리(Money Tree)
2017년에 런칭한 머니트리(Money Tree)는 쇼핑에서부터 송금, 출금, 제로페이, 공과금 납부까지 일상 생활에서 자주 이용하는 금융 관련 서비스 어플리케이션으로 사용자가 보유한 다양한 포인트 및 모바일 상품권을 자체 사이버 머니인 머니트리캐시로 전환하여 사용할 수 있는 일종의 간편결제 서비스입니다.  전환한 머니트리캐시로 백화점, 편의점, 카페, 외식, 제화, 게임 등 120여 종의 다양한 모바일 상품권을 구매할 수 있고, 4만  여개 전국 편의점을 비롯하여, 카페 등에서는 바코드 결제를 통해 현금처럼 즉시 사용이 가능해사용자의 편의성을 극대화 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개별적으로 관리되고 있는 각종 포인트들을 자유롭게 머니트리캐시로 교환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제휴처를 확대해 나가고 있어 활용도는 더 높아질 전망입니다.

머니트리는 계좌이체 및 휴대폰 소액결제, 토스(TOSS), 카카오페이 등 다양한 충전 수단을 제공하고 있으며, 특히 전기 중에 네이버페이 충전을 도입하면서 접근 편의성을 더욱  높였으며, 2017년 9월에는 효성티앤에스(구 노틸러스효성)와의 협력으로 머니트리캐시를 ATM(현금자동입출금기)에서 자유롭게 출금할 수 있는 인출서비스를 추가시켜 기존에 현금화하기 어려웠던 각종 포인트 및 쿠폰, 상품권에 유동성을 극대화함으로써 실생활에서 편리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더욱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기 말에는 한국금거래소 센골드와 제휴하여 금ㆍ은 투자 서비스를 오픈, 종합생활금융플랫폼으로의 위상을 더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머니트리는 정부의 간편결제 수단인 '제로페이'와 복합결제가 가능한 앱으로 최근 제로페이 사용의 활성화와 모바일 지역사랑상품권의 발행 증가로 머리트리 이용자수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당반기 말 기준, 제로페이 가맹점은 95만개까지 증가하여 머니트리 캐시 함께 사용할 수 있는 가맹점 수는 총 약 100만개에 달합니다. 

2) 해외 사업 진출
당사는 2019년 말에 베트남에 단독 법인 Galaxia Comms Vietnamco., LTD.를 설립하고, 전기 중에는 태국에 JV법인 We Digital Company Limited를 설립하였습니다.

베트남 통계청에 의하면, 베트남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9년 약 $14B(약 15조원)이며, 2025년에는 $43B(약 47조원)까지 성장할 전망입니다.  특히 배달, 교통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5년 이후 연간 57%의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어 2025년에는 $4B(약 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경제성장, 소득증대, 결제 편의성에 대한 수요 증대로 점차 신용카드, 모바일결제 등의 현금외 결제수단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베트남 법인 설립 이후 2020년 하반기에 선불폰 충전 사업을 위해 현지 IT업체와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점차 다양한 쿠폰 및 e-commerce  시장으로 진입하여 결제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규모는 2019년 약 $16B(약 18조원)이며, 2025년에는 $50B(약 55조원)까지 성장될 것으로 예측됩니다.  배달, 교통서비스 시장 규모는 2019년 $1B(약 1조원)에서 2025년에는 400% 성장한 $5B(약65조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당사는 JV를 설립하여 태국 e-commerce 시장에서의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 빅데이터 사업
한국IDC가 발간한 '국내 빅데이터 및 분석 시장 전망, 2018-2020' 연구 보고서에 의하면 국내 빅데이터 시장은 향후 5년간 연평균 10.9% 성장하여 2022년에는 2조2천억원 규모에 이를 것이라고 전망하였습니다.  당사는 전기 중 데이터 거래소인 '데이터스토어(DATASTORE)'에 데이터 판매기업으로 등록하고 정부 주도 '데이터바우처' 지원 사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4) 가상자산 및 블록체인 사업
당사는 전기에 런칭한 가상자산 '좁쌀(XTL)'을 비롯하여 제2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으로 추가한 블록체인 관련 사업 일체를 당 반기 중 신설한 자회사 갤럭시아메타버스로 이관하였습니다.  이는 블록체인 관련 사업의 전문성 강화 및 사업을 확장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이를 위해 공시작성 기준일 이후인 지난 7월 23일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자회사 갤럭시아메타버스에서 추진하고 있는 블록체인 기반의 NFT(Non Fungible Token) 사업은 연간 300% 이상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갤럭시아메타버스는 현재 NFT 사업을 위해 다양한 파트너사들과의 제휴를 추진하고 있으며, 고성장이 전망되는 글로벌 트랜드를 빠르게 파악하여 블록체인 기반의 비즈니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조직도_gmt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85. 블록체인 기반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86. 블록체인 기반 암호화 자산 매매 및 중개업

[부칙] 시행일
<생략>
제2조(목적)
85. (삭제)
86. (삭제)


[부칙] 시행일
이 정관은 2021년 9월 3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승인한 날부터 시행한다.
사업의 전문성 강화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임시주주총회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사항은 없습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전파 및 감염 예방을 위한 사항

당사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감지되는 경우 및 최근 해외와 국내 감염지역을 방문하셨던 주주님들께서는 부득이하게 주주님들의 안전을 위해 주주총회 장소로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아울러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 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만약, 주주총회 개최 전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에 따른 불가피한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재공시 하여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주주 및 관계자분들의 많은 협조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190002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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