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덴트 (1218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8-26 16: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2600037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08월    26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비덴트
대 표 이 사 : 김 영 만
본 점 소 재 지 : 서울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84, 12층(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8차)

(전   화) 070-8668-6611

(홈페이지) http://www.tvlogic.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김 영 만

(전  화) 070-8668-6616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1기 임시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 22 조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2021년 09월 10일(금요일)  오전 9시 00분

2. 장소: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84, 12층(가산동, 에이스하이엔드8차)  (주)비덴트  본사 대회의실

3. 회의 목적 사항

가.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나. 제2호 의안 : 사내이사 장현국 선임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회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의거 전자투표제도를 도입하였으며,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1년 8월 31일 9시 ~ 2021년 9월 9일 17시
다. 행사방법 : 시스템에서 본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본인인증방법 : PASS인증, 공동인증, 카카오페이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본인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8. 안내사항

'코로나19'의 감염과 확산을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제도의 활용을 적극 권장드립니다.


※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1년 8월 26일
                                                                                           주식회사  비 덴 트
                                                                               대표이사 김영만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다연
(출석율: 89%)
임정근
(출석율: 44%)
손목헌
(출석율: 100%)
찬 반 여 부
1 2021.01.29 제15회차 사모 전환사채발행 결정의 건(정정) 찬성 - -
2 2021.01.29 제16회차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발행 결정의 건(정정) 찬성 - -
3 2021.01.29 타법인 주식 취득결정의 건 찬성 - -
4 2021.02.05 유형자산 취득 결정의 건 찬성 찬성 -
5 2021.03.11 제20기 감사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6 2021.04.30 제15회차 사모 전환사채발행 결정의 건(정정) 찬성 찬성 찬성
7 2021.04.30 제16회차 사모 신주인수권부사채발행 결정의 건(정정) 찬성 찬성 찬성
8 2021.05.06 주권 관련 사채권 취득 결정의 건 찬성 - 찬성
9 2021.05.28 주권 관련 사채권 취득 결정의 건 - - 찬성

주1) 손목헌 사외이사의 경우 2021년 3월 31일 신규선임 되었습니다.
주2) 2021년 반기보고서(6월말) 기준입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1,500,000 323,500 7,833 -

주1)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전체 등기이사에 대한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주2) 2021년 반기보고서(6월말) 기준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방송장비 산업은 컨텐츠 제작장비, 송수신 시스템, 단말 및 부품 등을 포괄하는 산업이며, 방송서비스 활성화와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방송장비는 아래와 같이 크게 제작장비, 송출장비, 송신장비, 수신장비, 뉴미디어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제품인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방송장비 중 제작장비에 속해 있으나, 전반적으로 모든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의 제작, 송출, 중계, 편집 등 전 과정에 걸쳐 사용되고 있습니다.

                                         【 방송장비의 분류 】

구 분  주요 장비 
제작장비 카메라, VTR, 디스플레이, 오디오, 조명, CG자막기, 비선형편집기, 서버, AV스위쳐, AV라우터
송출장비 인코더, 계측모니터링, 라우터, 아카이브시스템, 자동프로그램송출기 등 
송신장비 변조장비, 송신기, 중계기, 안테나 등 
수신장비 셋탑박스, 카스, 직접수신용 안테나 등 
뉴미디어 다중화기, 데이터방송시스템, VOD솔루션, 방통융합기기 등 


(1) 산업의 연혁 및 성장과정

(가)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역사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텔레비전의 역사와 거의 궤를 같이하며 발달해 왔습니다. 2002년 당사가 디지털방송용 LCD 디스플레이를 출시하는 시점에, 일본의 SONY 역시 LCD 디스플레이를 출시하면서 최초로 LCD 제품이 방송용 디스플레이로 자리잡기 시작하였습니다. 초기 LCD 디스플레이의 방송용으로의 전환은 매우 부정적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LCD 방식의 디스플레이 특성상 시야각이 좁고 반응속도가 느리며 대형화가 불가능하다는 문제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LCD의 문제점은 점차 LCD 패널 제조사의 기술향상으로 해소되면서 급속히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LCD로 전환되기 시작했습니다. LCD 디스플레이와 CRT 디스플레이의 특성을 비교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LCD 디스플레이와 CRT 디스플레이의 특성 비교 】

구분  CRT 디스플레이 LCD 디스플레이
장점  색의 표현력이 우수하다
응답속도가 빠르다
콘트라스트 비가 좋다
가격이 저렴하다 
디스플레이의 부피가 작고 가볍다
소비전력이 작다
전자기파의 발생이 작다
중앙과 화면 주위의 화질의 차이가 적다
깜박임 현상이 없다 
단점  디스플레이의 부피가 크다(휴대성 불편)
소비 전력이 크다(방송의 야외촬영시 불편)
화면 내에서 중앙과 주위의 화질차이가 크다
깜박임 현상이 있다 
색의 표현력이 다소 부족하다
응답속도가 느리다(잔상현상)
가격이 다소 비싸다 
방송용에
LCD 디스플레이가
채택되는
이유
부피가 작아 야외촬영시 간편하며, 실내에서도 공간활용이 용이하다
색표현력은 CRT에 비해 약간 부족한 면은 있으나 현재 기술의 발전으로 색의 차이를 크게 느끼지 못한다. 다양한 용도를 위한 다양한 사이즈의 디스플레이가 LCD타입으로 구현이 가능하며, 방송의 디지털화에 따라 디지털 신호(HDMI, DVI, SD-SDI, HD-SDI, 3G-SDI)등의 신호처리가 용이하며, 아날로그 신호의 처리에도 무난하다. 


(2) 산업의 특성


(가) 기술집약적 특성 


방송용 디스플레이 산업에 있어서의 핵심기술은 "디스플레이에 표현되는 색(Color)을 표현하는 기술"입니다. 색은 인간의 시각에 의해 느껴지는 감성적인 영역이기 때문에 사람마다 약간씩 색에 대한 느낌에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방송영상을 제작하는 전문가 입장에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자연색을 제대로 표현할 수 있는지 여부입니다. 따라서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색을 디스플레이상에 표현하는데 있어 인간의 시각과 유사하게 자연색에 근접하도록 영상을 보여주는 것이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디스플레이 영역에서의 위치별 휘도와 위치별 색의 표현에 차이가 최소화 되어야 하며, 디스플레이간에도 색표현의 균일성이 높아야 합니다. 이러한 요소를 정밀하게 맞추기 위해서는 디스플레이상에 표현된 색을 조정하는 기술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나) 다양한 제품 생산능력의 중요성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용도에 따라 다양하게 구분됩니다. 먼저, 제작환경에 의해 야외환경과 실내환경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야외에서는 주로 스포츠중계, 뉴스, 드라마, 예능, 다큐멘터리 등의 프로그램이 촬영, 제작되는 경우가 많으며, 실내에서는 뉴스, 드라마, 예능, 토론 등의 프로그램이 제작되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제작에서 송출까지 전과정을 수행하기 위해서, 텔레비전 방송국에는 크게 스튜디오, 주조정실, 부조정실, 뉴스룸, 편집실, 음향실, 컴퓨터 그래픽실 등을 갖추고 있으며, 시청자들에게 좋은 영상과 음향을 제공하기 위해 각지역에 송신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분야에서 각각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디스플레이 사용이 필요합니다. 또한 용도에 따라 카메라 뷰파인더용, 프리뷰 디스플레이용, 컬러상태 확인을 위한 프리뷰 레퍼런스 디스플레이 등으로 구분됩니다. 뿐만 아니라 방송환경에서는 이러한 용도, 기능, 사용 편의성에 따라 서로 다른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요구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적절한 디스플레이를 제조하기 위해서는 방송환경과 전문 사용자들의 기술적 요구를 수용할 수 있는 다양한 종류의 디스플레이 개발, 공급능력이 필요합니다.

                                    【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종류 】

구분 크기(Inch) 용 도
벽면부착
디스플레이
17"급이 주종 주조정실, 부조정실 등의 제작및 송출과정의 조종/통제를 위한 각 위치별 화면확인용
뷰파인더용 통상 5" ~ 10"급 카메라에 부착하여 카메라맨의 화면확인에 사용
편집/CG용 17" ~ 24"급 프로그램의 편집 및 컴퓨터그래픽 작업에 사용
ENG용 17" ~ 24"급 야외촬영시 사용되며 사용환경이 매우 열악
중계차용 7" ~ 24"급 스포츠 중계 등에 이용되는 이동형 조정실에 설치되며, 좁은 공간에 많은 디스플레이가 요구됨
색 확인용
(레퍼런스용)
24" ~ 32"급 TV에 표현되는 색(Color)을 모니터링 하는데 사용되며 EBU 기준 Grade1의 디스플레이를 사용

주) ENG: Electronic News Gathering (뉴스용 카메라)

(다) 디지털방송 전환 등 텔레비전 방송환경의 급속한 변화에 따른 수요 확대

2009년 6월 미국이 디지털방송으로 전환을 완료한 것을 비롯하여 세계 각국은 아날로그 방송을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하기 위한 일정을 제시하고 이를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국의 디지털로의 전환이 다 이루어지기도 전인 2010년에는 3차원 영상방식(3D)의 도입이 세계 방송업계의 화두로 등장하였습니다. 2013년부터는 한국에서 초고해상도(UHD) 시범 방송이 개시 되면서 지상파 프로그램별 UHD 방송 편성 비율이 2020년엔 25%, 2023년엔 50%, 2027년까지는 100% 편성될 것으로 전망되는 등, 오늘날의 방송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디지털방송으로의 전환은 방송장비가 디지털 장비로 전환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아날로그 시대 방송현장에서 일방적으로 제공되는 정보를 시청자나 청취자들이 일방적으로 전달받던 형태에서 방송의 디지털화, 모바일기기의 폭발적 성장, 컴퓨터 기술의 획기적 발달, 위성 등을 이용한 정보전달 방식의 변화에 기인하여 과거 지상파 위주의 텔레비전 전송방식이 디지털/모바일기술의 발달로 유선방송, 위성방송, 지상파이동 멀티미디어(DMB), 위성이동멀티미디어 등으로 다양하게 변화하였으며, 방송의 영역 역시 일방적 정보전달 체계에서 양방향 전달체계인 IPTV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송환경의 급속한 변화는 방송용디스플레이 시장의 확대를 의미하며, 이에 따라 새로운 수요처가 급속히 늘어나고 있는 실정입니다. 


(라) 방송국 신호체계 준수 필요성


방송용 신호는 크게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방송국은 현재 아날로그방식을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이러한 과도기적 상황에서, 제작되는 프로그램에 따라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를 혼용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아날로그 신호와 디지털 신호에 대해 무리 없이 입력과 출력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처럼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그 사용자인 방송국이 가진 특수성으로 인하여 방송국이 요구하는 신호체계를 엄격히 준수해야 하는 특성을 지닙니다.


아날로그 신호 디지털 신호
신호 유형 신호 특성 신호 유형 신호 특성
R, G, B 신호 적색, 녹색, 청색 각각을 신호화 SDI신호 주로 방송제작 단계에서 사용
Y, Pb, Pr 신호 색차신호와 휘도신호로 구분됨 DVI 신호 컴퓨터에서 주로 사용하는 신호
로서, 음성신호는 포함 안됨
Composite 신호 아날로그 텔레비전 방송신호의 표준
(PAL, NTSC, SECAM방송의 표준)
HDMI 신호 컴퓨터 영상신호의 일종이나,
음성이 포함된 신호
Component 신호 R, C, A의 3개 단자로 분리하여 전달하는 방식, Composite와 대응되는 전송방식 Y, Cb, Cr 신호 휘도(Y)와 색차신호 Cb, Cr로
신호를 구성


(마)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방송 영상 시장은 새로운 기술과 세계적인 Event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SD 영상에서 HDV를 거쳐 HD로 변환되는 시기, 그리고 또 다시 UHD (Ultra High Definition)와 4K로 이어지는 변혁의 시기에, 매출 증가의 기회가 다가왔습니다. 조금 더 크고 자세한 영상을 촬영하고 처리하고 보여주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새로운 장비들을 구매해야 했고, 이를 위해 국가 주도의 예산 편성과 집행이 이루어지는 것이 큰 영향을 끼칩니다. 최근에는 S3D, 360도VR, HDR 등이 최신 기술로 발표되었고, 본사도 이에 대응할 수 있는 최신 제품들을 출시한 바 있습니다.

세계적인 Event의 대표적인 예로는 Olympic과 WorldCup을 들 수 있습니다. 전세계로 중계되어야 하는 고화질 영상 Contents 제작을 위해, 최신 장비들이 다수 구매 및 Setting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4년을 주기로 하는 Olympic과 Worldcup 시기가 되면, 전세계로의 중계를 위한 다량의 장비 구매가 진행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시장의 안정성 등 특성

(가) 주요 목표시장 


당사의 주요제품인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목표시장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를 위주로 한 각종 방송사업자입니다. 국내 시장의 주요 지상파방송사업자는 KBS, MBC, SBS, EBS, OBS 등으로서 세계 지상파방송국수인 1,700여개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으며, 2004년 NAB Show를 기점으로 세계시장에 당사의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중동,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 대륙에 디스트리뷰터망을 형성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세계 주요 방송국으로는 영국의 BBC, 미국의 CNN, NBC, ABC, Disney, FOX TV, ESPN, HBO, 이탈리아의 RAI, 독일의 ZDF 등 다수가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특성

1)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수요자 계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송출 등 전 부문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 수요가 존재합니다. 그 중 대량의 수요가 존재하는 분야는 제작단계로서, 스튜디오의 구성, 주조정실 및 부조정실의 구성, 방송중계차의 구성 등에 다수의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지상파(공중파) 방송국의 투자는 주로 대규모로 행해지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그 안정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집 및 송출단계에서도 편집작업 및 모니터링을 위하여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지만 제작단계와 같이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2) 유선방송사업자(케이블 방송국)

지상파와는 달리 케이블망을 이용해서 방송을 하는 유선방송사업자또한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자 중 하나입니다. 케이블 방송국도 지상파 방송국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및 송출 분야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상파 방송국에 비해서는 단위 방송국에서 필요로 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케이블 방송국의 규모에 따라 그 편차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국보다는 제품가격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편입니다.


3) 영화제작/편집사

영화의 제작과 편집시에도 고화질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꼭 필요합니다. 영화 제작시 감독은 촬영하고 있는 영상의 정확한 색상을 포함하여 기타 화면의 섬세한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용도의 디스플레이로는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영화제작 후반부 편집시에도 고화질영상을 지원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와 관련한 수요자들은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높은 품질과 화질을 요구하며 제품가격에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기타 일반업체

이외에도 공공기관, 교회, 학교, 방송국 및 일반 기업체에도 일부 수요가 존재하며 이들 기관들의 사내(교내) 방송국 등에도 당사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처라고는 할 수 없지만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꾸준한 수요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학생들이 당사의 미래 잠재고객이라고 인식하고, 학생들이 당사 제품에 친근감을 갖고 향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교육기관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2) 경쟁상황 및 당사의 시장 내 위치


(가) 경쟁형태

방송장비산업은 막대한 자본과 고도의 기술력을 필요로 하는 산업으로서, 일본의 SONY, 미국의 Harris와 같이 제작부터 송출에 이르는 전반적인 생산라인을 구축한 소수 선진기업들이 독과점 구도를 형성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한국방송기술산업협회가 2010년 5월 발간한 자료에 따르면 세계 방송장비 시장은 일본이 43%, 미국이 36%, 유럽이 16%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방송용 디스플레이 역시, 방송장비의 일부품목으로서 아날로그 텔레비전시대까지는 주로 방송장비 종합메이커인 SONY, Panasonic, JVC, Grass Valley(舊 Thomson) 등이 전세계 시장을 장악하고 있었으며, 중소기업으로서는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운 품목이었습니다. 이는 선진국이 주도하고 있는 방송장비 산업의 특성상, 완벽한 품질이 우선시 되며 단순한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는 시장진입이 매우 어렵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방송환경의 디지털화 트렌드에 따라 아날로그 시대에 주로 사용하던 브라운관 타입의 디스플레이가 LCD로 전환될 것으로 예측하고, 2002년 설립과 더불어 방송용LCD 디스플레이를 개발, 공급하였습니다. 세계의 방송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디지털화의 가속화에 따라 2004년 이후 본격적으로 LCD 디스플레이로 교체되고 있으며, 이에 따라 기존과 같이 대기업에서만 공급하는 품목이 아니라 중소기업에서도 공급할 수 있는 품목으로 바뀌었습니다. 


세계 방송용 디스플레이 시장은 기존의 대기업인 일본의 SONY, Panasonic, JVC 외에도, 중소기업으로서 당사를 포함하여 미국의 Marshall Electronics, Flanders Scientific, Ikan, SmallHD 독일의 HD2Line, 영국의 Vutrix 등 전세계 30여개사가 제품을 생산, 공급하고 있는 완전경쟁형태의 시장입니다. 보통 해외입찰 등에 의한 경쟁 시 에는 SONY를 위시한 일본 업체들 및 자국의 로컬 브랜드와 품질 및 가격 면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나) 진입의 난이도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일반소비재가 아닌, 방송국 등에서 사용되는 제작장비중 하나이므로 품질의 우수성이 중요한 요구사항입니다. 방송용 디스플레이로서 품질의 우수성을 위한 요건으로는 화질의 우수성과 더불어 여러가지 기능의 지원능력, 사용상의 편리성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방송에 대한 깊이있고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한 오랜 시간동안의 연구개발을 통한 성과의 축적이 필수적이며, 이러한 기술의 축적 없이는 방송장비시장 진입이 매우 어렵습니다.

방송의 특성상 방송장비는 품질의 우수성 못지 않게 그 안정성이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제품의 안정성은 곧 일정한 품질이 오랜 시간동안 유지되어야 하며, 품질저하 및 내구성에 문제가 없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방송국 관계자에게 있어 방송장비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방송사고는 용납되지 않는 사안입니다. 유럽, 미국과 같은 방송 선진국의 경우 이러한 경향은 더욱 강하게 나타납니다. 그러므로 방송국 관계자는 BMT 테스트 등을 통하여 품질이 입증된 업체의 디스플레이라고 하더라도 그 안정성이 일정기간 동안 증명되지 않은 신규제품은 사용을 꺼리는 경향이 강합니다. 


신규시장 개척을 위해서는 제품에 대한 시연과 지속적인 고객접촉을 통하여 제품을 지속적으로 소개함으로써 자사제품에 익숙해지도록 유도하는 것이 마케팅의 핵심요소중 하나입니다.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필연적으로 인간의 눈에 가장 근접한 색을 표현해야 합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인간이 눈으로 느끼는 색감을 디스플레이는 완전히 표현하지 못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색감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장비의 균일한 표현이 필요합니다. 그러므로 장비의 사전점검 활동과 기존 거래선에 대한 집중적 관리 없이는 사업 영역 보존이 어렵습니다. 이러한 점에서 밀착형 고객지원 활동을 꾸준히 시행하며 오랜 기간동안 시행착오를 반복학습하지 않고는 신규시장 개척이 쉽지 않으며, 이러한 점에서 고객지원 활동은 하나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분의 구분

(가) 영업개황


2011년 12월 1일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당사는 다양한 고성능 HD 디지털 방송장비를 개발하는 방송장비 전문기업으로, 주요 제품 중 HD 디지털 방송용 디스플레이는 국내외 유수의 방송국에서 사용되고 있으며 세계 시장에서는 소니에 이어 2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2021년 2분기 실적(연결기준) :
매출액 61억원, 영업손실 3억원, 당기순이익 1,375억원
- 2020년 2분기 실적(연결기준) :
매출액 54억원, 영업손실 20억원, 당기순이익 116억원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주)비덴트 사업부문의 구분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소분류 상 통신 및 방송장비 제조업(코드:264)에 해당됩니다.

(2) 시장점유율

방송장비 산업은 그 범위와 종류가 매우 다양하게 존재하므로 시장규모와 시장점유율을 명확하게 산출하기는 쉽지 않지만, 영국 시장조사 기관 Futuresource 자료에 따르면 판매 대수 기준으로, 당사는 일본 대기업인 SONY, 영국 대기업 Vitec Group에 인수된 SmallHD(미국)에 이어 3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 목표시장 


당사의 주요제품인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목표시장은 지상파방송 사업자를 위주로 한 각종 방송사업자입니다. 국내 시장의 주요 지상파방송사업자는 KBS, MBC, SBS, EBS, OBS 등으로서 세계 지상파방송국수인 1,700여개에 비하면 미미한 수준이라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시장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렸으며, 2004년 NAB Show를 기점으로 세계시장에 당사의 브랜드를 홍보하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아시아, 미주, 유럽 아프리카, 중동, 오세아니아 등 전세계 대륙에 디스트리뷰터망을 형성하고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 제품을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는 세계 주요 방송국으로는 영국의 BBC, 미국의 CNN, NBC, ABC, Disney, FOX TV, ESPN, HBO, 이탈리아의 RAI, 독일의 ZDF 등 다수가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특성

1) 지상파방송사업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가장 큰 수요자 계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송출 등 전 부문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 수요가 존재합니다. 그 중 대량의 수요가 존재하는 분야는 제작단계로서, 스튜디오의 구성, 주조정실 및 부조정실의 구성, 방송중계차의 구성 등에 다수의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게 됩니다. 지상파(공중파) 방송국의 투자는 주로 대규모로 행해지며, 가격보다는 제품의 품질과 그 안정성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집 및 송출단계에서도 편집작업 및 모니터링을 위하여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필요하지만 제작단계와 같이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는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2) 유선방송사업자(케이블 방송국)

지상파와는 달리 케이블망을 이용해서 방송을 하는 유선방송사업자또한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자 중 하나입니다. 케이블 방송국도 지상파 방송국과 마찬가지로 프로그램의 제작, 편집 및 송출 분야에서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지상파 방송국에 비해서는 단위 방송국에서 필요로 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수량이 상대적으로 적은 편입니다. 그러나 케이블 방송국의 규모에 따라 그 편차는 상당히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지상파 방송국보다는 제품가격에 더 민감한 반응을 보이는 편입니다.


3) 영화제작/편집사

영화의 제작과 편집시에도 고화질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꼭 필요합니다. 영화 제작시 감독은 촬영하고 있는 영상의 정확한 색상을 포함하여 기타 화면의 섬세한 모니터링을 필요로 하기 때문에, 일반용도의 디스플레이로는 만족시키기 어렵습니다. 이 때문에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사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또한 영화제작 후반부 편집시에도 고화질영상을 지원하는 방송용 디스플레이를 이용하여 정확한 색을 표현하는데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화와 관련한 수요자들은 많은 수의 디스플레이를 필요로 하지는 않지만, 높은 품질과 화질을 요구하며 제품가격에는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4) 기타 일반업체

이외에도 공공기관, 교회, 학교, 방송국 및 일반 기업체에도 일부 수요가 존재하며 이들 기관들의 사내(교내) 방송국 등에도 당사의 방송용 디스플레이가 설치되고 있습니다. 이들은 방송용 디스플레이의 주요 수요처라고는 할 수 없지만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꾸준한 수요를 갖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학생들이 당사의 미래 잠재고객이라고 인식하고, 학생들이 당사 제품에 친근감을 갖고 향후 다시 찾을 수 있도록 교육기관에 적극적인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 ]

  

1) 산업의 특성

4차 산업 혁명의 핵심기술로 꼽히는 블록체인 기술은 수많은 거래 정보를 한데 모아 데이터로 블록(장부)를 만들고 이를 사슬(체인)처럼 연결하는 기술을 말하는 것으로 모든 장부들이 연결돼 있고 참여자 장부를 공유하기 때문에 위, 변조가 불가능하고 이를 통해 해킹을 막을 수 있어 높은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이런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대표적 사례는 비트코인으로 대표되는 암호화폐(또는 가상화폐)입니다. 사용자끼리 직접 거래가 가능하여 거래 과정을 단순하게 만들고 거래에 걸리는 시간을 단축시키는 블록체인 기술은 의료, 콘텐츠, 금융, 물류 분야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 주요활동분야 / 출처<유정수 디자이너>


2) 산업의 성장성

암호화폐 및 블록체인의 산업의 범위 및 산출 방식에 따라 기관별 시장전망은 상이하나 시장조사 기관인 글로벌 마켓 인사이트(Global Market Insight)의 보고서에 따르면 블록체인 기술의 시장 규모는 2018년 기준 4억 9천여 달러로, 2019년에서 2025년 사이에 연평균 69%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다른 시장조사 기관 리서치 다이브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6년 블로체인 IoT 시장규모가 58억 270만 달러(약 7조 38억 5,890만원)에 달하고 이때까지의 연평균 성장률이 91.5%가 될 전망이라고 예측하는 등 긍정적 전망이 지배적입니다. 

또한 한국과학기술연구원에 따르면 2022년 블록체인 국내 시장 규모가 약 3562억원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고, 우리 정부에서도 블록체인 시장 활성화와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해 약 343억 원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발표하는 등 블록체인 기술은 4차 산업혁명을 이끌어갈 중요한 기술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사업의성장성


3) 당사의 경쟁력

당사는 국내 회원수 1위 암호화폐 거래소 ‘빗썸(Bithumb)’의 기획, 개발에 참여한 주주 회사로 빗썸을 통해 습득한 P2P 네트워크 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블록체인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빗썸의 암호화폐 거래소로서의 전문성을 기반으로 암호화폐와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시킨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발굴, 구축해 나가며 미래 경제 산업의 중추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_비덴트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생략)

1. 각호 관련 제품의 수출업

1. 각호 관련 도소매업

1. 각호에 관련된 해외사업 및 부대사업일체

제2조(목적)

(생략)

1.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1. 인공지능 기반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1. 화상신호 처리시스템 연구, 개발, 판매 및 유지보수업

1. 사물인터넷제품 플랫폼의 개발, 판매, 유지보수 및 관련 컨설팅업

1.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제공업

1. 버추얼 캐릭터개발 및 디자인업

1. 버추얼 캐릭터 라이선싱사업

1. 버추얼 캐릭터 상품 제조 및 판매업(인형, 의류 완구, 문구, 잡화류 등)

1. 연예인 및 버추얼 캐릭터 매니지먼트업

1. 인공지능(AI),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확장현실(XR) 관련 제품, 서비스 개발 및 공급업

1. 통신망을 이용한 데이터 및 정보의 축적, 배급, 판매사업

1. 버추얼 스튜디오 운영업

1.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업

1. 기타 가상세계 및 가상현실 기획 및 제작업, 서비스업

1. 컴퓨터 그래픽 제작, 판매업

1. 시각 디자인업

1. 미술품, 고미술품, 주류, 가구, 보석 기타 귀중품 등 경매가능한 물품의 위탁판매업, 자기판매업 및 중개업

1. 전자상거래업 및 관련 유통업

1. 자동차용 및 에너지 저장용 배터리의 개발, 제조,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

1. 2차전지 제조 및 소재 사업

1. 전자소재 및 전자부품 제조, 가공 및 매매

1. 유기및 무기화학공업제품(각종건축재료, 코팅재, 요업재료, 산화티타늄, 각종 중간체등 포함)의 제조,가공, 매매

1. 화학제품의 제조 및 판매

1. 전자전기기계기구, 통신기계기구 및 관련기기와 그 부품 및 소재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1. 각종 건전지, 축전지 및 관련부품의 제조 및 판매업

1. Battery 및 관련 System과 소재의 개발, 제조, 가공, 판매, 임대업 및 서비스

1. 전지CELL, 전지PACK, 전지소재 수입, 제조 및 매매

1. 키오스크 관련 개발, 제조, 판매, 임대업 및 서비스

1. 각호 관련 제품의 수출업

1. 각호 관련 도소매업

1. 각호에 관련된 해외사업 및 부대사업일체

사업의 확장

제4조(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www.tvlogic.co.kr)에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시에서 발행되는 일간 매일경제신문에 한다.

제4조(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www.vidente.co.kr)에 한다. 다만,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시에서 발행되는 일간 매일경제신문에 한다.

인터넷 홈페이지 변경

제34조(이사의 수)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7명 이내로 하고, 1명이상의 사외이사를 선임할 수 있다.

제34조(이사의 수)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5명 이내로 하고, 1명이상의 사외이사를 선임할 수 있다.

이사의 수 변경

<신설>

부칙(2021.09.10)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2021년 9월 1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신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장현국 1974년 10월 아니오 아니오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장현국 기업임원 1993
1997
2008
2011
현재
현재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카이스트 대학원 경영공학과
㈜네오위즈게임즈 CFO
㈜네오위즈모바일 대표이사
㈜위메이드맥스 대표이사
㈜위메이드 대표이사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장현국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상기 후보자는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한 경영인으로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천함.


확인서

사내이사 확인서_1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분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에 참석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8260003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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