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티 (23681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3-16 15:50: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316000581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3월    16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엔비티
대 표 이 사 : 박 수 근 
본 점 소 재 지 :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347길 101 (서초동) 

(전   화) 070-8895-9156

(홈페이지)  http://site.cashslide.co.kr/
                http://http://www.nbt.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재무담당이사 (성  명) 김승혁

(전  화) 070-8895-9156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 9 기 정기)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다음과 같이 2021년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부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시 : 2021년 3월 31일 (수) 오전 10시 30분

2.    장소 : 서울 서초구 남부순환로 347길 101, 주식회사 엔비티 본사 5층
                  대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결의사항


제1호 의안 : 제9기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안)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해임의 건 (대상이사: 권기오 기타비상무이사)

제3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3-1호의안 : 사내이사 박수근 선임의 건 (재선임)

               제3-2호의안 : 사내이사 곽근봉 선임의 건 (재선임) 

제4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

제5호 의안:감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의결권 직접 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만 인정)

나.   의결권 대리 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만 인정)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448조 제1항에 따라 주총 일주일 전부터 본사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을 대신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시거나, 서면에 의한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대리인에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7. 기타 안내사항

당일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실 때에는 동봉한 주주총회 참석장과 함께 신분증을 접수처에 제출하여 주시고, 위임하실 때에는 주주총회 참석장,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을 작성 기명 날인하여 대리인이 접수처에 제출할 수 있도록 바랍니다. 총회에 직접 참석하시는 주주께서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시기 바라며, 발열 등 이상 증상 시 회사에서 지정하는 별도 장소에서 총회에 참석 또는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2021년 3월 16일

                                                                             주식회사 엔비티

                                                                             대표이사 박수근(직인 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김태중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2020-01

2020.01.17

우리사주조합 관련 질권 설정의 건(지급 보증)

-
(선임 전)

2020-02

2020.03.06

제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목적사항 결정의 건

1) 제8기 재무제표(안) 승인의 건

2) 임원급여퇴직금규정 변경의 건

3) 이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

4) 감사 보수한도액 결정의 건 

5) 주식 분할의 건

6) 정관 일부 변경의 건

2020-03

2020.03.27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목적사항 결정의 건

1) 기타비상무이사 선임의 건

2) 사외이사 선임의 건

3) 감사 선임의 건

4) 임원급여퇴직금규정 변경의 건

2020-04

2020.06.12

1) 신주식 발행의 건

2) 전환사채 발행의 건

찬성

2020-05

2020.07.10

준비금 자본전입의 건

찬성
2020-06 2020.09.03 임시주주총회 소집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1) 정관변경의 건
찬성
2020-07 2020.10.22 코스닥 상장을 위한 신주 발행 승인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200,000 4,967 4,967 -

※ 지급총액은 2020년도 1월 1일부터 2020년도 12월 31일까지 지급한 금액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시장의 규모 및 전망

① 포인트 광고 시장의 규모 및 전망

 

한국방송통신공사의 모바일 광고 유형별 광고비 추이를 살펴보면,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비가 모바일 광고비 비중에서 꾸준히 건재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비의 경우, 2016년 약 1,230억원에서 2017년도기준 약 1,43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16.7% 상승했으며, 2018년도 기준 약 1,540억원으로 전년도 대비 약 7% 상승했습니다.

 

대부분의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는 보상형 광고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보상형광고시장의 변화 추이는 모바일 포인트 기반 앱 광고의 광고비 추이를 통해 충분히 예측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2017년 모바일 광고유형별 광고비 추이]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 2017 방송통신광고비 조사


주) 2018년 이후의 조사부터는 모바일 포인트 앱 광고비가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비에 통합되었습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은 전체 광고 시장의 33.1%를 차지하는 1위 매체로, 견고한 성장세를 이어가며 전체 광고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2015년 1조 3,700억원 규모였던 모바일 광고 시장은 2020년 이후 5조원을 초과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모바일 광고 시장에 속한 보상형 광고 시장 역시 모바일 광고 시장과 함께 성장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금융상품 판매 채널은 꾸준히 증가해 오고, 점포나 설계사를 통한 대면 금융 시장은 지속적으로 감소해 오고 있었습니다. 특히 최근 COVID-19로 인하여 언택트가 더욱 활성화되면서, 비대면 금융 상품 판매 광고주의 보상형 광고 이용이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정확한 성과 측정이 가능하며, 광고성과에 따라 비용을 집행할 수 있다는 점에서도 중소규모의 사업자들 역시 보상형 광고를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이에 따라 2019년 약 1,200억 원 규모의 보상형 광고 시장은 향후 3년 이내에 2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포인트 쇼핑 시장의 규모와 전망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습니다. 2020년1월 기준 국내 온라인 쇼핑에서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은 66.8%로 2019년 대비 2.3% 상승한 수치입니다.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은 2017년보다 2018년 30.8%, 2018년보다 2019년엔 26.1%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2020년 1월 거래액은 전년도 동월 대비 21.43%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모바일 쇼핑 시장의 물류·유통·결제 시스템 등의 꾸준한 발전으로 두 자릿수 성장률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간 13조원 규모의 홈쇼핑 시장은 TV 시청의 시간의 감소로 시장 축소가 진행되고 있으며, 홈쇼핑에서의 이용자 경험은 모바일 채널로 빠르게 이전되고 있습니다. 특히모바일 쇼핑 시장 중 모바일 포인트 쇼핑 시장의 고객은 최저가보다는 부수적인 혜택(사은품, 증정품, 묶음 구성 등의 보상)에 반응한다는 점에서 유사한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홈쇼핑 시장의 규모가 축소됨에 따라 연간 5조원 규모의 중소형 브랜드 유통 시장은 기존 홈쇼핑 채널의 대안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중소형 브랜드는 높은 가격 경쟁이나 마케팅 경쟁을 필요로 하는 오픈마켓, 소셜커머스보다 포인트 쇼핑 플랫폼을 선호하는 추세입니다.

(2) 경기변동성 및 계절성

① 경기변동과의 관계


당사의 주요 수익원이 광고 수익인만큼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게 됩니다. 특히 주요 광고주인 인터넷 쇼핑업체, 모바일 게임사, 금융 계열사의 광고 지출액 변동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반영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당사는 다양한 업종을 가진 사업자와 파트너 관계로 여러 형태의 광고를 제공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특정 업종 또는 분야의 경제적 타격이 당사에 미치는 영향이 크지 않은 편입니다.

 

② 계절적 요인


모바일 서비스의 특성상 제품적인 측면에서는 계절적으로 큰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다만 상반기에 광고전략을 분석, 수립하고 하반기에 집중적으로 광고를 집행하는 시장 전반의 특성 상 매년 4분기에 매출이 증가하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에 따라 상품별 판매량에 영향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여름철 기온에 따라 선풍기,아이스크림, 식음료 등 여름 상품의 판매량이 변동하거나, 황사 및 미세먼지 수준에 따라 공기청정기의 판매량이 변동하는 식입니다. 당사는 MD의 시장 모니터링 및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계절적 요인에 따른 매출 변동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이란 카페의 쿠폰 도장이나 항공사 마일리지와 같은 포인트 시스템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형태로 구축하고, 이를 활용해 자체 서비스를 운영하거나 제휴사에게 솔루션 형태도 제공하는 사업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이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엔비티만의 독자적인 '포인트 에코 시스템’을 기반으로 각종 플랫폼에서 광고 시청, 상품 구매, 콘텐츠 소비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포인트를 적립하고 합산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구축했습니다. 이러한 인프라를 다방면에서 활용하여 모든 이해관계자가 만족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은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쇼핑, 기타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사업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 분  사업 내용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바일 포인트  광고 모델’은 이용자가 광고 소재를 시청하거나 특정 행동을 완료했을 시에 포인트 등 보상을 제공받는 사업 구조를 의미합니다. 광고주는 대중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도달시킬 수 있으며, 이용자는 자발적인 광고 소비를 통해 다양한 혜택을 얻을 수 있습니다.

모바일 포인트  쇼핑

'모바일 포인트  쇼핑 모델’은 이용자가 특정 상품을 구매할 시에 일정 금액을 포인트로 제공받는 구조를 의미합니다. 판매자는 단기간 내에 자신의 상품의 판매량을 확대할 수 있으며, 이용자는 할인된 가격에 상품을 구매하고 추가로 포인트를 적립받게 됩니다.

기타 서비스

사업모델의 다각화 및 도메인 확장을 위해 다양한 서비스를 출시했습니다. 노랑브라우저, 더퀴즈라이브, 스몰바이츠 등을 개발, 운영하며 사용자와의 접점을 늘리고 사업 확장의 가능성을 탐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디지털 시장 확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포인트 보상을 기반으로 한 온라인 플랫폼들이 출현하고 있으며 업체별 사업의 특성과 주력 부문이 상이하여 정확한 시장점유율 파악에 어려움이 있으나, 당사는 폭넓은 광고주 레퍼런스와 매체력을 보유하며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시장의 상위 업체로 포지셔닝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포인트 광고 시장의 특성

모바일 포인트 광고 플랫폼은 온라인 광고 시장의 구성원입니다. 그 중에서도 광고 집행 매체로 구분하였을 때는 PC 광고 시장보다는 모바일 광고 시장에 속해 있습니다. 더 구체적으로는 광고 성과 측정이 가능한 퍼포먼스 광고 시장, 특히 보상형 광고시장을 세부 목표 시장으로 볼 수 있습니다.

보상형 광고는 광고비의 일부를 이용자에게 포인트로 제공하여야 하기 때문에 정확한 성과 측정이 필수적으로 수반되는, 즉 퍼포먼스 극대화를 위한 광고입니다. 보상형 광고는 이용자에게 포인트를 지급하여 참여를 증가시키기 때문에 높은 광고 투자수익(ROAS, Return On Advertising Spend)을 달성할 수 있습니다. 이용자가 보상을 얻기 위해서는 광고를 끝까지 시청해 하기 때문에 전환율 증대, 브랜드 인지도 및 브랜드 회상 증대 등에도 효과적입니다.

② 포인트 쇼핑 시장의 특

포인트 쇼핑 시장은 상품을 구매한 소비자에게 플랫폼의 포인트를 제공하여 재구매를 유도하는 전통적인 방식 뿐만 아니라, 현금화가 가능한 정도의 범용성을 가진 포인트를 제공하는 업체들이 경쟁하게 될 것입니다. 포인트 쇼핑 시장은 네이버 파이낸셜의 ‘네이버페이’를 필두로, 국내 대기업, 해외 업체가 국내 포인트 쇼핑 시장에 초기 진입하고 있는 태동 단계입니다.

 

포인트 쇼핑 시장의 사업자는 가격 민감도가 낮은 상품을 발굴하여, 가격할인이 아닌포인트로 혜택을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소비자로 하여금 최저가 쇼핑보다 포인트 쇼핑이 더 유리한 조건으로 느끼게끔 하는 동시에 사업적으로 이익을 낼 수 있도록 설계해야 합니다. 최저가 검색 쇼핑은 구매할 때마다 가격비교사이트를 통해 최저가를 검색하여 새로운 사업자에게 물건을 구매하지만, 포인트 쇼핑의 경우 가격비교사이트에 검색되지 않는 폐쇄몰의 구조로 충성도 있는 소비자를 유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장점들이 견고해질수록 신규 사업자는 시장에 진입하기 어려워집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모바일 포인트 쇼핑
 

당사의 경우 광고상품 중 소비자들의 구매를 유도하는 CPP상품이 광고 대비 매우 높은 효율을 내는 것을 보고 수익 다각화를 위하여 2019년 자사 B2C제품인 캐시슬라이드 내에 쇼핑 기능을 도입하였습니다. 쇼핑 기능을 통해 적립된 포인트를 쇼핑에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물건을 구매한 소비자에게는 포인트를 적립해줌으로써 동일한 성능을 가진 제품이라면 소비자가자사의 포인트 보상 혜택을 선택하도록 하여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었습니다.
 

최근 B2B제품인 애디슨 오퍼월 내에도 자사의 모바일 쇼핑몰 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기능을 도입하여 B2C뿐만 아니라 B2B에서도 매출이 발생할 수 있는 채널을 마련하였습니다. 애디슨 오퍼월의 특성 상 제휴 되는 서비스 매체의 이용자가 당사 쇼핑몰을 이용하는 소비자로 전환되므로 제휴 매체가 증가할수록 당사의 모바일 포인트 보상형 쇼핑 사업부문도 지속적으로 성장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에서의 확고한 시장지배력 및 높은 확장성을 바탕으로 B2B, B2C 사업을 강화하고 있으며, 더욱 강력한 플랫폼 비즈니스의 구축을 위해 모바일 퍼포먼스 광고 대행, 모바일 쇼핑, 모바일 컨텐츠 관련 당사와 시너지가 있는 사업자를 대상으로 M&A및 투자를 검토할 예정입니다.

□ 모바일 포인트 텐츠

당사는 다양한 사업 포트폴리오를 점검하면서 2019년 5월 모바일 콘텐츠 플랫폼인 캐시피드를 출시하였습니다. 캐시피드는 모바일 환경에 특화된 콘텐츠와 시의성 있는 뉴스를 제공할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이 콘텐츠를 업로드하거나 소비하면서 포인트를 받을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이용자당 일 평균 사용시간이 25분 이상 넘을 정도로 이용자들의 만족도를 얻어내고 있습니다.

 

향후 포인트를 통한 이용자의 반응 유도 활성화와 B2B제품의 오퍼월을 통한 신규 이용자 확보 마케팅을 통해 2년내 800만 MAU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 뉴스 콘텐츠 시장의 발전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며 당사의 콘텐츠 플랫폼이 활성화될 경우 이를 수익화 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해외진출

(1) 중국시장에서의 추가적인 성장

 

중국의 모바일 시장은 아직 성장세가 뚜렷합니다. 최근 10년간 모바일 인터넷이 활성화되고 스마트폰이 보급되면서 모바일 시장의 규모가 크게 확대되었습니다. 8억 명이 넘는 소비자가 모바일을 통해 소비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모바일 소비는 중국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표준이 되었습니다.

이에 수많은 기업들이 중국시장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중국의 폐쇄적인 자국 기업 보호 정책과 문화적인 특성 때문에 굴지의 IT 기업조차 중국에서는 큰 성공을 거두지 못한 사례가 많으며, 중국 기업에서 서비스하는 모바일 플랫폼만이 성공할 수 있는 곳으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중국은 2019년, 미국을 제치고 유니콘 기업이 가장 많은 나라가 되었습니다. 전 세계 기업 가치로 따져도 중국이 6곳, 미국이 4곳입니다. 그만큼 중국 내 IT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으며, 여전히 새로운 도전에 대한 기회가 많은 시장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14년 11월, Coohua Holdings Inc.를 설립하고 B2C 모바일 플랫폼을 출시했습니다. 중국 현지에서 잠금화면 서비스 '샤오핑’, 뉴스 서비스 '타오신원', 만보기 포인트 서비스 '부부더(步步多)’, 숏비디오 피드 서비스  '취르디엔' 등을 차례로 출시하였고, 2018년에는 연 매출 한화 약 770억 원을 달성하였습니다. 향후에도 중국 시장에서 유니콘 기업을 목표로 성장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이러한 중국 진출 성공 경험을 바탕으로, 중국 IT 사업 진출 컨설팅 회사NBT Beijing을 설립하였습니다. 쿠후아(Coohua)의 성공 사례를 인정받아, 네이버의성공적인 중국 진출을 위한 컨설팅을 수행하였고, 네이버의 스노우를 중국에 성공적으로 안착시켰습니다. 스노우 차이나는 현재 중국 카메라 앱 시장에서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다른 사업 영역으로 확장해나갈 계획입니다.


(2) 중국 시장을 거점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

 

당사는 현재 진출 중인 중국시장을 중심으로 동남아시아 시장 진출을 목표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베트남, 태국, 인도네시아 등 10여 개 국가로 이루어진 동남아시아는6억 5000만 명의 인구를 보유한 거대 시장입니다. 특히 인구의 60% 이상이 35세 이하의 청년으로 세계에서 가장 젊은 시장이며, 2019년 국내총생산(GDP) 규모는 2조 9000억 달러로, 최근 10년간 평균 5%대의 경제 성장률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해외 진출 형태는 Coohua Holdings Inc.의 사례처럼 직접 현지 서비스를 런칭하는 방식과 휴대폰 제조사와의 협업을 통한 프리로드 방식이 있습니다. 각 국가의 정서와 언어를 이해하고 서비스를 현지화하는 것이 중요한 만큼, 시장 조사 및 현지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진출 계획을 구체화할 예정입니다.


(3) 파트너십을 통한 해외진출

 

현재 애디슨 오퍼월이 제휴 중인 매체사는 플랫폼 서비스를 활용하여 해외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시장에 진출한 국내 기업은 해당 서비스의 핵심 영역에 집중하고 있으며, 수익화보다는 시장 형성 및 안정적인 트래픽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에 글로벌 시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제공하는 등 글로벌 비즈니스모델 구축에 당사가 참여하여 양사의 공동 발전 및 시너지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애디슨 오퍼월은 국내에서 이미 검증된 수익화 모델로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_엔비티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III. 경영참고 사항 → 1. 사업의 개요 →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잠정수치로서 향후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변동될 수 있습니다. 주주총회 승인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www.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9 기말 2020년 12월 31일 현재
제 8 기말 2019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엔비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9(당) 기말 제 8(전) 기말
자산



유동자산   16,678,223,773
14,311,315,887
  현금및현금성자산 7,948,503,606   7,659,892,586
  단기금융상품 3,844,337,644   1,950,000,000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4,641,499,566   4,513,301,699
  기타유동자산 163,758,096   164,257,462
  당기법인세자산 6,835,780   10,071,240
  재고자산 73,289,081   13,792,900
비유동자산   13,725,116,193
13,038,402,539
  장기금융상품 108,607,260   66,058,08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2,238,861,473   1,805,782,713
  기타비유동수취채권 1,793,260,518   1,847,325,642
  기타비유동자산 531,425,866   753,468,519
  유형자산 1,139,427,657   1,843,604,610
  무형자산 383,109,162   237,729,699
  관계기업투자 5,367,630,085   4,779,165,041
  이연법인세자산 2,162,794,172   1,705,268,235
자산총계   30,403,339,966
27,349,718,426
부채



유동부채   10,833,661,472
35,132,926,880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5,012,537,992   3,705,741,312
  차입부채 2,759,500,468   13,768,198,867
  충당부채 1,620,489,782   2,860,543,356
  당기법인세부채 79,840   -
  기타유동부채 537,487,282   708,900,434
  파생금융부채 266,325,249   13,506,843,463
  리스부채 637,240,859   582,699,448
비유동부채   394,007,972
1,030,398,076
  비유동리스부채 257,407,972   893,798,076
  비유동충당부채 136,600,000   136,600,000
부채총계   11,227,669,444
36,163,324,956
자본    

  자본금 745,798,800   116,670,000
  자본잉여금 25,327,620,728   60,357,240
  기타자본구성요소 (79,835,098)   (62,793,013)
  결손금 (6,817,913,908)   (8,927,840,757)
자본총계   19,175,670,522
(8,813,606,530)
부채와자본총계   30,403,339,966
27,349,718,426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9(당) 기 제 8(전) 기
영업수익 44,282,769,918 45,202,750,973
영업비용 45,535,577,316 42,954,940,957
영업이익
(1,252,807,398) 2,247,810,016
기타수익 71,253,905 54,894,639
기타비용 8,292,386 115,253,474
금융수익 4,312,598,403 2,799,400,342
금융비용 2,071,914,709 4,286,067,527
지분법손익 584,660,527 (24,958,826)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손실)
1,635,498,342 675,825,170
법인세비용(수익)
(474,428,507) (67,881,107)
당기순손익 2,109,926,849 743,706,277
기타포괄손익  (17,042,085) 41,331,48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17,042,085) 41,331,486
  지분법자본변동 (13,541,740) 33,474,099
  해외사업환산손익 (3,500,345) 7,857,387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당기총포괄손익 2,092,884,764 785,037,763
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 345 159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주석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총계
2019.01.01(전기초)
116,670,000 60,357,240 (104,124,499) (9,671,547,034) (9,598,644,293)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743,706,277 743,706,277
  지분법자본변동
- - 33,474,099 - 33,474,099
  해외사업환산손익
- - 7,857,387 - 7,857,387
총포괄손익 소계
- - 41,331,486 743,706,277 785,037,763
2019.12.31(전기말)
116,670,000 60,357,240 (62,793,013) (8,927,840,757) (8,813,606,530)
2020.01.01(당기초)
116,670,000 60,357,240 (62,793,013) (8,927,840,757) (8,813,606,530)
자본에서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유상증자
1,079,700 698,565,900 - - 699,645,600
  무상증자
559,349,100 (559,349,100) - - -
  전환상환우선주부채의 보통주 전환 

68,700,000 25,128,046,688 - - 25,196,746,68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109,926,849 2,109,926,849
  지분법자본변동
- - (13,541,740) - (13,541,740)
  해외사업환산손익
- - (3,500,345) - (3,500,345)
총포괄손익 소계
- - (17,042,085) 2,109,926,849 2,092,884,764
2020.12.30(당말)

745,798,800 25,327,620,728 (79,835,098) (6,817,913,908) 19,175,670,522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구분 제 9(당) 기 제 8(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34,866,338) 4,429,083,647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430,584,337) 4,365,122,750
  이자의 수취 93,260,979 66,050,741
  이자의 지급 - -
  법인세의 환급(납부) 2,457,020 (2,089,844)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189,804,953) 621,002,129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239,847,865 739,653,840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6,000,000 450,000,000
    종업원대여금의 감소
83,513,319 252,191,104
    유형자산의 처분 334,546 5,462,736
    보증금의 감소 150,000,000 32,000,000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2,429,652,818) (118,651,711)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9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88,466,270 79,016,863
    무형자산의 취득 395,551,700 -
    보증금의 증가  6,000,000 -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39,634,848 39,634,848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822,741,560 (715,846,880)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3,498,445,600 -
    유상증자 699,645,600
    전환사채의 발행 2,798,800,000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675,704,040) (715,846,880)
    리스부채의 상환 675,704,040 715,846,88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298,070,269 4,334,238,896
기초의 현금 7,659,892,586 3,321,941,532
현금및현금성자산 환율변동 (9,459,249) 3,712,158
기말의 현금 7,948,503,606 7,659,892,586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9(당) 기말   2020년 12월 31일 현재
제 8(전) 기말   2019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엔비티 (단위 : 원)
과목 제 9(당) 기말 제 8(전) 기말
자산



유동자산
16,185,904,807
13,990,302,882
  현금및현금성자산 7,448,869,088   7,383,141,023
  단기금융상품 3,844,337,644   1,950,000,000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4,661,892,375   4,473,840,750
  기타유동자산 150,680,839   159,456,969
  당기법인세자산 6,835,780   10,071,240
  재고자산 73,289,081   13,792,900
비유동자산   13,933,297,550
13,249,516,416
  장기금융상품 108,607,260   66,058,08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2,238,861,473   1,805,782,713
  기타비유동수취채권 1,793,260,518   1,847,325,642
  기타비유동자산 531,425,866   753,468,519
  유형자산 1,054,910,963   1,713,803,799
  무형자산 383,109,162   237,729,699
  관계기업투자 5,367,630,085   4,779,165,041
  종속기업투자 292,698,051   340,914,688
  이연법인세자산 2,162,794,172   1,705,268,235
자산총계   30,119,202,357
27,239,819,298
부채



유동부채
10,549,523,865
35,074,743,220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4,793,564,339   3,701,650,653
  차입부채 2,759,500,468   13,768,198,867
  충당부채 1,620,489,782   2,860,543,356
  기타유동부채 524,499,310   698,523,578
  파생금융부채 266,325,249   13,506,843,463
  리스부채 585,144,717   538,983,303
비유동부채   394,007,972
978,682,608
  비유동리스부채
257,407,972   842,082,608
  비유동충당부채 136,600,000   136,600,000
부채총계   10,943,531,837
36,053,425,828
자본



  자본금 745,798,800   116,670,000
  자본잉여금 25,327,620,728   60,357,240
  기타자본구성요소 (79,835,100)   (62,793,013)
  결손금 (6,817,913,908)   (8,927,840,757)
자본총계   19,175,670,520
(8,813,606,530)
부채와자본총계   30,119,202,357
27,239,819,298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 (단위 : 원)
과목 제 9(당) 기 제 8(전) 기
영업수익 44,169,233,661 45,057,862,638
영업비용 45,381,941,397 42,736,890,438
영업이익(손실)
(1,212,707,736) 2,320,972,200
기타수익 71,050,166 25,918,695
기타비용 8,277,056 108,577,630
금융수익 4,312,335,036 2,798,759,846
금융비용 2,067,289,992 4,282,338,824
지분법이익(손실) 539,529,644 (82,872,327)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손실)
1,634,640,062 671,861,960
법인세비용(수익) (475,286,787) (71,844,317)
당기순이익(손실) 2,109,926,849 743,706,277
기타포괄손익  (17,042,087) 41,331,48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17,042,087) 41,331,486
    지분법자본변동 (17,042,087) 41,331,48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당기총포괄손익 2,092,884,762 785,037,763
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 345 159



자 본 변 동 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 (단위 : 원)
과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총계
2019.01.01(전기초)
116,670,000 60,357,240 (104,124,499) (9,671,547,034) (9,598,644,293)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743,706,277 743,706,277
  지분법자본변동 - - 41,331,486 - 41,331,486
총포괄손익 소계 - - 41,331,486 743,706,277 785,037,763
2019.12.31(전기말)
116,670,000 60,357,240 (62,793,013) (8,927,840,757) (8,813,606,530)
2020.01.01(당기초)
116,670,000 60,357,240 (62,793,013) (8,927,840,757) (8,813,606,530)
자본에서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유상증자 1,079,700 698,565,900 - - 699,645,600
  무상증자 559,349,100 (559,349,100) - - -
전환상환우선주부채의 보통주 전환 68,700,000 25,128,046,688 - - 25,196,746,68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109,926,849 2,109,926,849
  지분법자본변동 - - (17,042,087) - (17,042,087)
총포괄손익 소계 - - (17,042,087) 2,109,926,849 2,092,884,762
2020.12.31(당기말)
745,798,800 25,327,620,728 (79,835,100) (6,817,913,908) 19,175,670,520



현 금 흐 름 표
제 9(당) 기 2020년 1월 1일부터 2020년 12월 31일까지
제 8(전) 기 2019년 1월 1일부터 2019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비티 (단위 : 원)
구분 제 9(당) 기
제 8(전) 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627,263,582) 4,267,258,925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723,496,654) 4,202,191,500
  이자의 수취 92,997,612 65,410,245
  이자의 지급 - -
  법인세의 환급(납부) 3,235,460 (342,820)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182,380,953) 611,002,129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239,847,865 739,653,840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6,000,000 450,000,000
    종업원대여금의 감소
83,513,319 252,191,104
    유형자산의 처분 334,546 5,462,736
    보증금의 감소 150,000,000 32,000,000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2,422,228,818) (128,651,711)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10,000,000
    종업원대여금의 증가
- -
    유형자산의 취득 81,042,270 79,016,863
    무형자산의 취득 395,551,700 -
    보증금의 증가 6,000,000 -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900,000,000 -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39,634,848 39,634,848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875,372,600 (659,204,000)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3,498,445,600 -
    유상증자 699,645,600 -
    전환사채의 발행 2,798,800,000 -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623,073,000) (659,204,000)
    리스부채의 상환 623,073,000 659,204,000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65,728,065 4,219,057,054
기초의 현금 7,383,141,023 3,164,083,969
기말의 현금 7,448,869,088 7,383,141,023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9 기 (2020. 01. 01 부터 2020. 12. 31 까지)
제 8 기 (2019. 01. 01 부터 2019. 12. 31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9 기
(처리예정일: 2021년 03월 31일)

제 8 기
(처리확정일: 2020년 03월 31일)

미처리결손금
(6,817,913,908)
(8,927,840,757)
  전기이월 미처리결손금 (8,927,840,757)
(9,671,547,034)
  당기순이익 2,109,926,849
743,706,277
차기이월 미처리결손금
(6,817,913,908)
(8,927,840,757)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박수근 1986.02.06 사내이사 후보 본인 이사회
곽근봉 1987.12.03 사내이사 후보 타인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박수근 (주) 엔비티 대표이사 2012.09 ~ 현재 (주)엔비티 대표이사 없음 
곽근봉 (주) 엔비티 CTO 2012.09 ~ 현재 (주)엔비티 사내이사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박수근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곽근봉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박수근 사내이사 후보자>
현재 당사의 대표이사로서 고도의 식견과 사업 전반에 대한 적절한 조언 및 감독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고, 경영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 운영과 경영 전반에 관한 의사결정이 적법하고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추천함.

<곽근봉 사내이사 후보자>
곽근봉 후보자는 (주)엔비티의 설립부터 현재까지 CTO(최고기술책임자)를 역임하고 있으며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의 핵심 기술에 대한 깊은 지식과 경험이 풍부하며 그 전문성을 바탕으로 당사의 연구 및 마케팅 부문을 안정적으로 운영해 나가는데 많은 기여를 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추천함 


확인서




□ 이사의 해임


가. 해임 대상자의 성명, 생년월일 및 최근 주요약력

해임대상자 성명 생년월일 최근 주요약력 예정임기만료일
권기오 1976.08.05

'15.01 ~ 현재 카카오인베스트먼트 상무
'15.03 ~ 2020.04 엔비티 사외이사 

2022.05


나. 해임하여야 할 사유

해임대상자 성명 해임하여야 할 사유
권기오 상법 제385조 ( 정관에 이사의 해임에 대한 특별한 규정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8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45백만원
최고한도액 800백만원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백만원
최고한도액 200백만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1년 03월 23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당사 홈페이지: http://site.cashslide.co.kr/
-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DART 전자공시시스템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입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를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을 피하여 개최하고자 하였으나,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등의 개별 일정, 내부 경영일정 등을 고려하여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 준비를 위해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31600058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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