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HQ (003560) 공시 -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5-21 11:5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521000091


정 정 신 고 (보고)


2021년 05월 21일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주주총회소집공고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21년 5월 21일


3. 정정사항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7. 전자투표 채택의 건 오기로 수정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1년 5월 24일 ~ 2021년 6월 04일

- 기간 중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시스템 접속 가능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1년 5월 24일 ~ 2021년 6월 06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  년   05  월  21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
대 표 이 사 : 김 형 철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선릉로 629(논현동, SidusHQ타워 A동)

(전   화) 02-6005-6000

(홈페이지)http://www.ihq.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 사  (성  명) 안 진 욱

(전  화) 02-6005-6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 임시 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 19 조에 의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및 장소

가. 일시 : 2021년 06월 07일(월), 오후 15시 00분

나. 장소 :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518 섬유센터빌딩 2층 컨퍼런스홀

※ 코로나19 등으로 인한 비상사태 발생 시 일정 및 장소의 변경은 대표이사에게 위임한다.

 

2. 회의 목적 사항

가. 부의 안건

(1)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2) 제2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3) 제3호 의안 : 정관 개정의 건 

 

3. 실질주주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행사(섀도우보팅)제도가 2018년 01월 01일부터 폐지됨에 따라 금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4. 주주총회 소집통지, 공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 제3항에 의거하여 주주총회 소집통지, 공고 사항은 당사 본점 및 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주주총회일로부터 2주간 전에 비치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0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의 특별계좌에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신분증(외국인의 경우 투자 등록증) 지참

나.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의 인감 날인 및 주주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7. 전자투표 채택의 건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으십니다.

 

(1) 전자투표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1년 5월 24일 ~ 2021년 6월 06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3)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코스콤, 금융결제원 등 공인인증기관에서 발급한 용도제한용(증권용 또는 은행/신용카드/보험용) 인증서 및 범용인증서

(4)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전자투표서비스 이용약관)

 

7.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COVID-19)

당사는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안을 마련하였으니 협조 부탁드립니다.

- 전자투표를 통한 의결권 행사를 적극 부탁드립니다.

- 해외 및 국내 감염지역을 방문하셨거나, 발열 및 기침 등의 증상이 있으신 주주님들께서는 가급적 전자투표를 권고드립니다.

- 주주님들의 건강 및 주주총회의 안전한 진행을 위해 주주총회에 참석하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하여 발열 증상이 의심되는 경우 주주총회장의 출입을 제한할 수 있사오니, 이 점 양지 부탁드립니다.

- 마스크를 미착용하신 주주님께서도 출입이 제한될 수 있사오니 필히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기 바랍니다.




                                              2021년  5월  21일


                                          주식회사  아이에이치큐   

                                      대표이사   김  형  철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구종상
(출석률: 100%)
김광환
(출석률: 100%)
조은기
(출석률: 100%)
강나라
(출석률: 100%)
이철희
(출석률: 0%)
정훈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21-01 2021.01.07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주주명부 폐쇄(기준일) 설정의 건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전자투표 채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 -
21-02 2021.02.04 -내부회계관리자의 2020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감사위원회의 2020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제5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임시주주총회 소집 목적사항 확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 -
21-03 2021.02.26 -대표이사 선임의 건
-이사 겸업 승인의 건
-제5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일시 및 목적사항 승인의 건
-전자투표 채택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21-04 2021.03.09 -제59기 정기주주총회 목적사항 추가 승인의 건
-JSP조합 출자의 건
-HYT조합 출자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21-05 2021.04.02 - 디비W투자조합1호 출자의 건
- 바른 전문투자형 사모부동산투자신탁 제1호 펀드 출자의 건
- ㈜스포츠와이즈(프로축구 K4리그 축구단) 출자의 건
- 요즈마-ATU Game Changer 1호 펀드 출자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21-06 2021.04.22 - ㈜아이에이치큐 제3회 무보증 사모 전환사채 발행 관련 일부 내용 변경의 건
- 종속회사 청산의 건
- 출자 대상 변경의 건
- - - 찬성 불참 불참
21-07 2021.04.23 -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 임시주주총회 개최를 위한 주주명부 폐쇄(기준일) 설정의 건
- 전자투표 채택의 건
- 제이비제이조합 추가 출자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21-08 2021.05.07 - 사회공헌 기부금 출연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21-09 2021.05.17 - 임시주주총회 소집 목적사항 승인의 건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취소의 건
- - - 찬성 불참 찬성

※ 상기 항목은 당해 사업연도 결산기 시작일로부터 주주총회 소집공고일까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김광환
(사외이사),
조은기
(사외이사)
구종상
(사외이사)
2021.02.04 -2020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의 건 가결
감사위원회 강나라
(사외이사),
이철희
(사외이사)
정훈
(사외이사)
2021.02.26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가결

※ 상기 항목은 당해 사업연도 결산기 시작일로부터 주주총회 소집공고일까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1,000,000,000 20,500,000 6,833,333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제59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되었으며 사외이사 포함 등기이사 총 7명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 상기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제60기 1분기 에 지급한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자산총액 대비 매출액 대비
-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엔터테인먼트사업 부문]

가.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현대의 과학기술과 미디어 매체를 통하여 문화 상품과 서비스를 생산, 유통(배급) 하는 산업으로, 거대한 생산설비나 자본 없이도 창의적인 지식과아이디어로 엄청난 부를 창출할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과거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단순한 '놀이' 또는 '오락'으로써 소비적인 활동을 조장하는 비생산적인 산업으로 취급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오늘날 엔터테인먼트는 현대 산업의 중심축인 정보통신산업을 포함한 서비스 산업의 일원으로, 21세기 유망지식기반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자국문화와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외래전파에 크게 기여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상품은 일반상품과는 다르게 상품에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드라마 '겨울연가'의 일본 내히트로 한국 촬영지의 관광 명소화, 캐릭터 상품 판매 등으로 발생되는 관련 수익이 크게 증가했으며, '한국을 보는 일본인의 시선을 바꿔 놓았다'라는 외교적인 평가도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2017년 BTS의 AMA 등장을 시작으로, 넷플릭스 한국어 드라마 ‘킹덤’의 글로벌 인기, 블랙핑크의 코첼라 출연 등 최근 2년간 한국 콘텐츠의 글로벌화를 증명하는 뉴스들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최근 글로벌 최대 OTT 사업자인 넷플릭스는 4분기 투자자 레터에서 한국 콘텐츠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한국 콘텐츠에 대한 강력한 투자 의지를 표명하였으며 한국어 영화 ‘기생충’이 전통 한류 시장이 아닌 ‘북미’ 박스오피스에서 성공을 거두고, 아카데미 작품 상까지 수상했다는 것은 한국 콘텐츠의 유효 시장이 더 이상 아시아권에 국한되지 않는다는 점을 재차 증명하고 있습니다.

<2018년 대비 2019년 콘텐츠 수출액>       <2015년~2019년 연평균 수출액 성장률>

수출액 및 수출액 성장률 추이


*자료: 한콘텐츠 진흥원 콘텐츠 산업 2019년 결산 및 2020년 전망 보고서

또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 서비스, 미디어 산업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여타 산업에 미치는 파급효과가 상당합니다. 영화 '반지의 제왕'의 인기로 영화 촬영지인 뉴질랜드가 관광국가로의 입지를 다진 사례뿐만 아니라, 영화 '기생충'의 흥행으로 극장 등 영상산업 인프라의 발전에 촉매 역할을 한 것을 그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이는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성장 및 컨텐츠 수출로 여타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를 높일뿐만 아니라, 드라마·영화 등의 컨텐츠 수출이 문화산업을 비롯한 패션, 가전제품, 자동차 등 여타산업에 대한 국가 경쟁력을 높인다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인터넷과 바이오 등 첨단 산업과 함께 21세기를 이끌어갈 새로운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나. 콘텐츠 산업의 성장성

과거 '13~'18 미디어 시장은 연평균 4.6% 성장해 왔습니다. 광고는 연평균 2.1%, 콘텐츠는 5.2%, 유료방송은 6.3% 성장했습니다. 광고로부터 시작되는 미디어 산업이 콘텐츠를 거쳐서 유료방송 확대로 이어지며 미디어 시장 성장의 발편이 마련됐습니다.

향후 5년간('19~'23) 미디어 시장은 연평균 6.5% 성장하여 '23년에는 20조원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그 중심에는 연평균 7.7% 성장하며 '23년 시장규모 10조원을 넘어서는 콘텐츠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미디어시장 규모 추정

 
*자료: 대신증권 Research&Strategy본부 추정

콘텐츠 시장의 고성장 비결은 제작비 증가와 해외판매 증가에 기인합니다. 넷플릭스를 포함한 미국 OTT 시장의 경쟁 강화는 , 자연스럽게 경쟁력 있는 한국 콘텐츠에 대한 러브콜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넷플릭스 등의 해외 OTT는 글로벌 시장을 대상으로하는 서비스인만큼 대규모 제작비가 투입되는 텐트폴 작품이 드라마 영역으로까지 확대되고 있고 한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으로 판매가 확대되면서 콘텐츠는 연평균 7.7% 성장하여 '23년 10조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 경쟁요소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영화 및 애니메이션, 음반, 비디오, 게임, 출판 잡지 등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부문과 지상파, 위성방송, 케이블 TV 등의 미디어 부문, 그리고 이러한 컨텐츠를 표시하기 위한 디지털 기술 부문 등으로 구분될 수 있는데, 이들 각 부문들의 성장과 경쟁은 부문간의 연관성 없이 개별적, 독립적으로 진행되어왔습니다.

그러나,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과 인터넷의 확산에 따라 21세기 엔터테인먼트 시장의구조는 근본적으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엔터테인먼트 컨텐츠와 미디어, 그리고 통신 등 디지털 기술과 인터넷이 융합되는 Convergence(통합화)가 진행되게 된 것 입니다. 이러한 통합화 추세는 지난 수년 동안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 기업간에 발생한 대규모 M&A 거래에서 분명해집니다.

이는 현재 펼쳐지고 있는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 다양한 컨텐츠를 보유하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하기 위해 사업 영역과 규모의 거대화가 필요하고 , 이와 더불어 수직적 통합(즉 지적 재산권 또는 소프트웨어뿐만 아니라 소비자에 이르는배급 채널을 보유하여)의 시너지 효과와 규모의 경제를 이용하는 것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서도 컨텐츠 프로덕션간의 제휴 및 합병을 통한 수평적 통합, 그리고 거대유통 및 미디어 업체와 컨텐츠 프로덕션간의 제휴 및 합병을 통한 수직적 통합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를 통한 기업간 통합화의 길을 가고있습니다.

[미디어사업부문]

가. 산업의 특성

PP는 고유 채널을 가지고 방송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구입하여 SO, 위성방송, IPTV등의 플랫폼에 공급하는 이른바 '콘텐츠 생산자' 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PP의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광고매출이며 전체의 47.4%를 차지하고있습니다. 광고매출은 경기변동, 계절, 그 외 경기에 영향을 주는 각종 이벤트에 매우민감하게 반응하므로, PP산업은 여타의 산업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외부적인 요인의 영향을 많이 받는 특성이 있습니다.

또한 SO, 위성방송, IPTV등은 플랫폼을 통해 PP가 보유한 채널을 공급받아 방송서비스로 송출하며, 이용자로부터 받는 수신료의 일부를 PP에게 배분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신료 배분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매출이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이며, 이는 PP매출구성 중 두번째로 큰 비중(23.9%)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일반 PP 매출 구성]
(단위: 억원, %)

구분

금액

비율

광고

15,871 47.1%
방송프로그램제공 8,281 24.6%
협찬 4,124 12.3%
방송프로그램 판매 2,692 8.0%
기타방송사업 1,646 4.9%
행사/방송시설임대 1,058 3.1%
합계 33,672 100.00%


자료: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방송산업실태조사보고서(2020)


여러 개의 채널을 소유한 PP를 MPP(Multiple Program Provider)라고 하는데, 대표적인 MPP로는 CJ ENM, 티캐스트, 당사인 아이에이치큐 등이 있습니다. 반면, 단일 채널을 보유한 PP는 작은 규모로 이루어져 있는 경우가 많으며, 협상력 및 시장지배력 등에서 MPP에 비해 열위에 있어 경영상의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당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48.2%)과 방송프로그램제공(23.9%)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2.1%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PP산업의 성장성은 광고매출이 발생하는 광고비 시장, 프로그램사용료 매출이 발생하는 유료방송시장의 양대 시장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습니다.

1) 국내 광고비 시장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가 발표한 방송통신광고비조사보고서 (2020) 에 따르면, 국내 광고시장 규모는 2020년 14조 5,495억 원이며, 2020년은 4.1% 증가한 15조 1,425억 원으로 전망되었습니다.

[국내 방송통신 광고시장 규모] (2019~2021)
(단위: 억원)
구 분 2019 2020(E) 2021(E)
방송 지상파TV          12,447         11,645         11,198 
케이블PP          20,021         19,272         18,886 
케이블SO            1,391           1,228           1,172 
IPTV             1,243           1,049           1,097 
위성               500              497              487 
지상파DMB                23               16               11 
라디오            2,085           1,862           1,834 
인쇄 신문          19,397         18,431         18,063 
잡지            4,333           4,117           4,259 
온라인 인터넷          18,716         17,488         17,990 
모바일          46,503         55,244         61,579 
옥외광고 합계          12,568           9,899         10,077 
기타 합계            5,042           4,745           4,771 
총 계        144,269       145,495       151,425 


*자료 : 방송통신광고비조사 (KOBACO, 2020)



2) 세부 광고 유형별 매출 
2021년 기준 국내 광고시장 매출액 중 모바일(40.7%)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케이블 PP(12.5%), 인터넷 광고(11.9%), 신문(11.9%) 등의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다. 경기변동성

당사와 같은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의 주요 수익은 광고수익으로부터 발생하며 광고판매는 경기의 침체 또는 회복과 같은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광고주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절감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특히 광고산업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은 민간소비지출 부문인데, 이는 광고가 해당 재화와 서비스의 소비영역에서 발생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국내 GDP 및 민간소비지출과 광고비 성장률의 변화를 살펴보면, GDP 와 민간소비지출, 그리고 광고비 성장률의 상승 및 하락의 변화가 거의 유사하게 나타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광고산업에는 계절적 요인이 존재하며, 일반적으로 1~2월과 7~8월이 전통적인 광고 비수기입니다. 겨울이 비수기인 이유는 각 기업이 신규 제품의 출시를 3월부터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며, 여름이 비수기인 이유는 여름휴가기간으로 인하여 이용자들이 광고매체를 접하는 빈도가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광고주의 광고비 지출은 위와 같은 요인들의 영향을 받으며, 올림픽/월드컵 등 스포츠 이벤트나 세월호 사태 등의 돌발 변수로 인한 민간소비의 증감 또한 광고비 지출의 주된 변동요소 중 하나입니다.

라. 경쟁요소

PP에게 있어 광고매출은 가장 중요한 수입원이며 PP는 광고주 및 이를 대행하는 광고대행사로부터 광고비를 지급받습니다. PP의 광고매출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평균광고시청률입니다. 평균광고시청률은 채널별 연간 광고 누적노출시간을 광고횟수로 나눈 개념으로 최근 광고주의 효율적인 광고예산집행의 지표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를 근거로 광고단가가 결정됩니다.

따라서 PP에게는 최소의 비용으로 좋은 프로그램을 만들어 시청률을 상승시키고, 이를 통해 높은 광고단가를 확보하는 것이 기본적인 성장 메커니즘입니다. 따라서 직접제작, 외주제작,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도입하는 프로그램의 질과 흥행력이 PP산업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광고매출에 이어 PP에게 있어 두번째로 중요한 수입원인 방송수신료(프로그램사용료)는 이용자들이 SO에게 지불하는 방송수신료 중 일정 비율을 배분 받는 형태입니다. 방송수신료의 경우 기본적으로 정부 정책 등에 큰 영향을 받으나, 시청률 및 영향력을 기반으로 한 협상력이 일정 부분 영향을 끼치는 바 있습니다.

따라서 PP에게는 영업 전반에 걸쳐 '콘텐츠 경쟁력'을 갖추고 이를 통한 시청률 확보와 광고단가 인상, 나아가 방송산업 전반에 걸친 영향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습니다. 당사 또한 향후 콘텐츠 투자 확대 지속 및 양질의 프로그램 구매 등을 통한 시청률 제고를 계획하고 있으며, 전반적인 시청률 기반 강화를 위하여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매니지먼트 부문

국내 엔터테인먼트 시장은 연예매니지먼트, 영화/애니메이션, 음반, 방송/드라마 , 인터넷 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고 당사는 이 중에서 연예매니지먼트, 드라마, 음반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수의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본 사업의 특성상 방송프로그램의 수주 및 영화제작에 있어서 인지도 있는 연기자를 확보한 매니지먼트사가 영향력을 가지게 되는데, 이것은 현 우리나라 영화시장의 호황과 방송 외주사들의 증가로 연기자는 한정되어 있는 것에 반해 영화의 제작편수와 방송프로그램의 제작은 늘어가는 시장상황에 기인하고 있습니다. 방송프로그램 제작과 연계하여 진행되는 매니지먼트 사업은 소속연기자의 상업적 가치를 쉽게 끌어올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인연기자를 스타급 연기자로 만들어 가는데 기획적이고 체계적인 접근을 가능하게 합니다. 즉, 신선한 소재와 인지도 있는 PD, 작가, 연기자를 통해 방송사의 작품수주를 용이하게 하고, 당사는 당사가 제작하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소속연기자 들을 비중 있는 연기자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소속 Artists 인원수
iHQ  김동현, 김윤혜, 김이경, 김지영, 김한종, 김혜윤, 다케다히로미츠, 류담, 류승수, 박상남, 박선호, 박세희, 박소현, 박준형, 백성현, 서유진, 서혜린, 손유림, 손준호, 솔비, 송채윤, 엄기준, 연지후, 오광록, 오세영, 오아린, 오연서, 윤대웅, 윤주빈, 이고은, 이봉원, 이유진, 이채영, 장혁, 정다은, 정유희, 조여울, 지은성, 최영우, 한가림, 혜린, 황제성 42명

* 2021년 03월 31일 기준

② 제작 부문
드라마제작 사업은 프로그램의 기획단계에서 방송영상물의 제작 계획안을 수립하여 방송사와 제작납품계약을 체결하게 됩니다. 영화와는 다르게 방송사로부터 일정기간을 편성받아 방영되기 때문에 프로그램 제작능력, 즉, 우수한 방송영상물을 양산 할 수 있는 기획력과 경쟁력 있는 작가, 연기자, 감독의 수급에 지장이 없다면 안정적인 기반을 가지고 사업을 전개해 나갈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시장 상황에 부합하여 경쟁력 있는 PD와 작가, 연기자의 섭외에 주력하고 있으며, 현재 다음과 같은 작품들을 제작, 진행하고 있습니다.

연도 내역
2005년 봄날(작가 : 김규완, 출연 : 고현정, 조인성, 지진희 외 다수)
2005년 홍콩익스프레스(작가 : 김성희, 출연 : 조재현, 송윤아, 차인표 외 다수)
2005년 건빵선생과 별사탕(작가 : 박계옥, 출연 : 공효진, 공유, 김다현, 최여진 외 다수)
2006년 닥터 깽(작가 : 김규완, 출연 : 양동근, 한가인, 이종혁 외 다수)
2006년 독신천하(작가 : 이해정, 염일호, 출연 : 김유미, 유선, 문정희 외 다수)
2007년 고맙습니다(작가 : 이경희, 출연 : 장혁, 공효진, 서신애 외 다수)
2008년 불한당(작가 : 김규완, 출연 : 장혁, 이다해, 김정태 외 다수)
2008년 러브레이싱(작가 : 김효령, 정다운, 출연 : 최하나, 서현, 유채영, 김동윤 외 다수)
2008년 누구세요?(작가 : 배유미, 출연 : 윤계상, 아라, 강남길, 김성은, 진이한 외 다수)
2009년 크리스마스에 눈이 올까요?(작가 : 이경희, 출연 : 고수, 한예슬, 천호진, 선우선, 송종호 외 다수)
2011년 뿌리깊은 나무(작가 : 김영현, 박상연, 출연 : 한석규, 장혁, 신세경, 윤제문 외 다수)
2012년 세상어디에도 없는 착한남자(작가 : 이경희, 출연 : 송중기, 문채원, 박시연 외 다수)
2013년 출생의 비밀(작가 : 김규완, 출연 : 유준상, 성유리, 갈소원, 이효정, 이진 외 다수)
오로라공주(작가 : 임성한, 출연 : 전소민, 오창석, 서우림, 임예진 외 다수)
2014년 아이언맨(작가 : 김규완, 출연 : 이동욱, 신세경, 김갑수, 한은정, 이미숙 외 다수)
피노키오(작가 : 박혜련, 출연 : 박신혜, 이종석, 이유비, 김영광 외 다수)
2015년 불굴의 차여사(작가 : 박민정, 출연 : 김보연, 오광록, 김빈우, 박윤재, 신민수 외 다수)
2016년 페이지터너(작가 : 박혜련, 출연 : 김소현, 지수, 신재하, 예지원, 황영희 외 다수)
함부로 애틋하게(작가 : 이경희, 출연 : 김우빈, 수지, 임주환, 임주은, 유오성 외 다수)
1%의 어떤 것(작가 : 현고운, 출연 : 하석진, 전소민, 김형민, 임도윤, 김선혁 외 다수)
2017년 아버지가 이상해(작가 : 이정선, 출연 : 김영철, 김해숙, 류수영, 이유리, 이준 외 다수)
당신이 잠든 사이에(작가 : 박혜련 , 출연 : 이종석, 수지, 박진주, 정해인, 이상엽 외 다수)
2018년 친애하는 판사님께(작가 : 천성일, 출연 : 윤시윤, 이유영, 박병은, 권나라 외 다수)
나쁜 형사(작가 : 허준우, 강이현 , 출연 : 신하균, 이설, 박호산, 김건우 외 다수)
운명과 분노 (작가 : 이제인, 전찬호 , 출연 : 주상욱, 이민정, 소이현, 이기우 외 다수)
2019년 최고의 치킨(작가 : 박찬영, 출연 : 박선호 , 김소혜 외 다수)
절대 그이 (작가 : 양혁문, 출연 : 여진구, 방인아 외 다수)
레벨업 (작가 : 김동규, 출연 : 성훈, 한보름 외 다수)
우아한 가 (작가:  권민수, 박민경, 출연 : 이장우, 임수향 외 다수)

2020년 포레스트 (작가 : 이선영, 출연 : 박해진 , 조보아 외 다수) 


특히, 당사는 드라마의 완성도와 흥행에 가장 큰 척도라고 할 수 있는 우수한 작가의 라인업을 확보하였습니다.

작가명 대표작
강선우  
김규완 아이언맨, 출생의 비밀, 신데렐라 언니
김도우 일리있는 사랑, 내 이름은 김삼순
김이랑  
박민정 남자셋 여자셋, 막돼먹은 영애씨 시즌2
이승훈  
정성주 밀회, 아내의 자격, 변호사들
최호철 시간, 가면, 비밀


플랫폼들의 경쟁 심화로 인해 콘텐츠 제작사의 위상이 높아지고 있으나, 본격적으로 콘텐츠의 ‘양’이 아닌 ‘질’의 경쟁으로 들어서고 있는 분위기 입니다. 플랫폼뿐 아니라 시청자들의 눈높이가 높아진 만큼, 향후 다양한 글로벌 기회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이제 제작사들도 새로운 전략과 대응방안이 필요한 시기 입니다. 아이에이치큐는 이러한 거대한 산업흐름 속에서 콘텐츠 사업자로서 선도적인 위치를 점하기 위해 지금과 같은 퀄리티 있는 콘텐츠를 위한 제작 투자 전략과 글로벌 네트워크 강화에 지속적으로 매진할 것입니다.

또한 최근에는 당사 계열사인 (주)썬파워프로를 통하여 보유 아티스트 및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확대 전략을 펼치며 유튜브 등 동영상 서비스 관련 콘텐츠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③ 음반사업부문

음반사업부문은 1999년 그룹 GOD를 데뷔시켜 방송 3사 대상 수상 및 음반판매에서 밀리언셀러를 기록하는 등 국민그룹으로 프로듀싱 한바 있습니다. 또한, GOD의 휴먼 콘서트 100회를 전회 매진시키는 등 공연계의 한 획을 그었다는 호평을 받았습니다. 그 후 GOD의 활동 휴식으로 인해 중단되었던 음반사업을 최근 재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는 역량 있는 신인 발굴 작업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나감으로써 1차적인 음반 비즈니스를 영위해 나가는 한편, 음반 시장의 매커니즘 변화에 부응하여 다양한 채널의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자고 합니다. 즉, 기존 음반 제작 방식과 디지털 싱글이라는 신종 제작 방식의 병행을 통해 확보된 음원을 활용하여 온라인 상의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BGM서비스 등과 더불어 각종 디지털 컨텐츠 사업을 운영함으로써 오프라인 음반 시장의 불황을 타개하고 수익 모델의 다각화를 통해 총체적인 사업성 향상을 도모하고자 합니다.

드라마 OST는 그 태생적 특성상 '드라마'라는 매체와 긴밀한 상관관계를 형성하게 되는데, OST사업이야 말로 방송이라는 송출 시스템을 이용한 무한대적 홍보와 극적영상의 반복적인 효과로 인해 대중들로 하여금 자연스럽게 뇌리에 인식된다는 장점과 특수성을 갖춘 유일한 음반 사업입니다. 따라서, 드라마 OST 사업은 기존 음반판매의 필수 요소인 고가의 홍보비 절감이 가능하여 제조원가를 제외한 전액이 이익으로 남는 사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현재 드라마 OST제작은 계열사인 (주)가지컨텐츠에서 주요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④ 미디어사업부문

[운영채널 및 프로그램 장르]

채널명

장르

Comedy TV

오락 / 버라이어티

Dramax

드라마 / 시트콤 / 버라이어티

K STAR

연예정보/버라이어티

SANDBOX+

오락 / 버라이어티

경제 TV

경제 / 버라이어티



(2) 시장점유율

광고수익 및 수신료수익 점유율 부문에서 최근 3개년 간 일정한 순위를 유지하고 있니다. 당사의 광고수익 시장점유율은 일반 MSP 간 비교시 씨제이계열, 티브로드계열에 이어 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방송프로그램제공(수신료)수익 시장점유율은 3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1. 사업의 개요 의 가. 업계의 현황 내 산업의 특성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임시주주총회 의결사항]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1명)
제1-1호 의안 : 사외이사 선임의 건(이석웅)
제2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1명)
제2-1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이석웅)
제3호 의안 : 정관 개정의 건
제3-1호 의안 : 이사의 수 변경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석웅 1959-05 해당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석웅 변호사
現) 법무법인 서우 대표변호사
前) 서울서부지방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석웅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독립적인 위치에서 지배주주를 비롯한 이사의 직무집행에 대한 감시와 감독 직무를 객관적으로 수행해 경영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정책사항의 결정을 위한 조언과 전문지식의 제공 등 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내부통제의 직무를 수행하여 투자자의 이익보호을 위하여 노력할 예정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의 경력으로 미루어보아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당사의 이사 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하였음


확인서

확인서_이석웅_1




※ 기타 참고사항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석웅 1959-05 사외이사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석웅 변호사
現) 법무법인 서우 대표변호사
前) 서울서부지방법원, 서울중앙지방법원 부장판사
해당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석웅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의 경력으로 미루어보아 다년간의 경험과 노하우를 기반으로 당사의 이사 업무를 성실히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하였음


확인서

확인서_이석웅_1




※ 기타 참고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9조 (이사의 수)

 

①    이 회사의 이사의 수는3명 이상9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1이상으로 한다.

제29조 (이사의 수)

①    이 회사의 이사의 수는 3명 이상 7명 이내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한다.
이사의 수 변경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1년 03월 18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2021년 3월 18일 금감원 공시 및 회사 홈페이지 게재를 진행하였으니 참고하여 주십시오.

※ 참고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5210000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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