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코홀딩스 (01536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4-02-26 16:4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6005163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4년  02월  26일
권 유 자: 성 명: (주)예스코홀딩스
주 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92 LS용산타워 11층
전화번호: 02-3390-3010
작 성 자: 성 명: 윤성욱
부서 및 직위: 재경팀 매니저
전화번호: 02-3390-301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예스코홀딩스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4.02.26 라. 주주총회일 2024.03.20
마. 권유 시작일 2024.02.29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삼성증권(주)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주)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정관의변경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 상기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은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 입니다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예스코홀딩스 보통주 1,734,211 28.90 본인 자기주식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구자은 최대주주 보통주 470,955 7.84 최대주주 -
구은정 특수관계인 보통주 316,960 5.28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소영 특수관계인 보통주 220,000 3.67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다영 특수관계인 보통주 220,000 3.67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원경 특수관계인 보통주 172,860 2.88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민기 특수관계인 보통주 172,860 2.88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자엽 특수관계인 보통주 146,626 2.44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근희 특수관계인 보통주 115,680 1.93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원희 특수관계인 보통주 107,700 1.80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인정 특수관계인 보통주 86,750 1.45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본권 특수관계인 보통주 74,700 1.24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본규 특수관계인 보통주 60,560 1.01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윤희 특수관계인 보통주 37,000 0.62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재희 특수관계인 보통주 36,270 0.60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본혁 특수관계인 보통주 33,000 0.55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자철 특수관계인 보통주 29,000 0.48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혜정 특수관계인 보통주 28,930 0.48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선모 특수관계인 보통주 11,000 0.18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상현 특수관계인 보통주 9,760 0.16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대현 특수관계인 보통주 9,760 0.16 최대주주의 친인척 -
구은희 특수관계인 보통주 7,000 0.12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미영 특수관계인 보통주 6,510 0.11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지현 특수관계인 보통주 6,510 0.11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재우 특수관계인 보통주 6,500 0.11 최대주주의 친인척 -
이정철 특수관계인 보통주 9,300 0.16 등기임원 -
최세영 특수관계인 보통주 8,100 0.14 등기임원 -
천성복 특수관계인 보통주 3,300 0.06 계열회사 임원 -
박재영 특수관계인 보통주 3,114 0.05 계열회사 임원 -
- 2,410,705 40.18 - -

※ 상기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은 2023년 12월 31일 기준입니다.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오주용 보통주 0 직원 직원 -
윤성욱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4.02.26 2024.02.29 2024.03.20 2024.03.20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3년 12월 31일 기준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 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4년 3월 9일 09시 ~ 2024년 3월 19일 17시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삼성증권(주)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
  (단, 마감일은 17시까지 가능)
-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O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주)예스코홀딩스 홈페이지 www.yescoholdings.com -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전자우편을 통하여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를 받는다는 의결권 피권유자의 의사표시를 확보할 예정임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
  주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92 LS용산타워 11층
  전화번호 : 02-3390-3010
- 우편접수 여부 : 가능
- 접수 기간 : 2024년 03월 09일 ~ 2024년 03월 20일 제43기 정기 주주총회 개시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4년 03월 20일 오전 10시
장 소 서울특별시 용산구 한강대로92 LS용산타워 3층 회의실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4년 3월 9일 09시 ~ 2024년 3월 19일 17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주)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
  (단, 마감일은 17시까지 가능)
- 본인 인증 방법은 증권용/범용 공동인증서 인증, 카카오페이 인증, PASS앱 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전자투표와 의결권 대리행사 제도를 적극 활용해 주실 것을 당부 드립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43기 (2023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사업부문은 [투자 및 지주부문]과 [일반제조부문]으로 구별되며,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사업영역 주요사업내용 대상회사
투자 및 지주 부문 투자 및 지주 투자 및 지주사업 ㈜예스코홀딩스
일반제조 부문 도시가스 도시가스 ㈜예스코

PC제조

Precast Concrete 생산, 판매 한성피씨건설㈜
기타 CNG충전 ㈜예스코홀딩스
CNG충전, 가스배관공사업 ㈜예스코서비스



가. 업계의 현황


■ 투자 및 지주부문

 투자업이란 회사의 자본을 현재가치 대비 높은 미래가치가 기대되는 자산에 투자하여 회사와 주주의 순자산가치를 증가시키는 산업입니다. 이에 투자 철학을 갖춘 경영진과 풍부한 경험을 가진 전문가들이 적절한 투자대상과 시기를 결정할 수 있는 역량을 보유하는 것이 산업의 핵심 요소이고, 투자대상의 범위가 넓고 구조가 다양하여  리스크와 복잡성이 타 산업대비 높습니다.

 가. 안정적인 포트폴리오 구성
  투자업에서 다양한 자산을 담은 포트폴리오는 경기 변동에 따른 투자자산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투자자산이 특정 분야에 편중될 경우, 시장 변화에 유기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여 손실이 발생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투자회사는 투자 철학과 목표를 설정하고 상호 보완이 가능한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함으로써 시장의 변동성을 더 큰 이익과 더 적은 손실로 가져오는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나. 전문 인력 중심
 투자업은 잠재력 있는 투자대상을 발굴하고 평가하여, 최적 시기에 투자를 실행한 후, 지속적인 관리를 통해 수익을 실현합니다. 해당 투자 Process 상에서 전문성과 통찰력이 필요하기에 거시경제와 기반기술, 산업 트렌드, 경영지식에 대한 높은 이해를 가진 '인력'이 중요한 성공 요소(Key Success Factor)가 됩니다. 

 

 다. 투자 성과(Track Record)

 투자업에서 투자자가 고려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과거의 투자 성과(Track Record)입니다. 투자 성과는 투자 전략 수립, 대상 발굴, 투자 집행, 지속관리를 거쳐 수익 실현까지 상당한 기간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투자성과는 투자회사의 역량을 나타내는 기본 지표가 됩니다.

 라. 높은 외부 민감성
 투자업은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하기에 각각의 투자대상에게 영향을 끼치는 국제정세나 지정학적 요소, 환율, 금리 등에 대한 노출도가 높고,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 Cash Management 기반의 장기 투자

  투자업은 Cash Management를 기반으로 시기적절한 장기 투자가 필요한 산업입니다. 투자 자산에 대한 정확한 미래 성과의 예측은 매우 어렵지만, 경기가 일정 순환 주기마다 상승과 하락을 반복한다는 점에서 장기적인 투자가 수익 창출의 기본조건입니다.
즉, 단기적인 관점에서는 투자를 줄여야 하는 경기 침체기가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오히려 우량 자산을 합리적 가격으로 매입하고 더 큰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로 해석됩니다. 또한 이러한 시장변동성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투자 집행이 가능하도록 Cash Management 역량을 확보하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 일반제조부문 - 도시가스

① 산업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는 도시가스사업은 전기ㆍ수도와 같이 국민생활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공익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따른 정부정책 및 제도에 의한 규제가 있는 사업입니다. 특히, 가스 배관망의 건설과 운용을 위하여 막대한 시설투자비용이 소요되는 장치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불필요한 경쟁과 공급설비의 중복투자를 방지하고 도시가스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하여 정부 및 지자체는 일정한 지역을 공급권역으로 하여 사업자를 선정하고 해당 지역 내 가스공급을 전담하는 지역별 독점사업권을 인정하되, 판매단가를 규제하고 도시가스 회사에게 안전하고 지속적인 도시가스 공급의무를 부여하고 있습니다. 도시가스사업은 청정연료인 LNG를 한국가스공사로부터 배관을 통해 공급받고 있으며, LNG 도매원가는 원료비연동제에 따라 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매요금은 도시가스 소매공급업체의 적정원가 및 투자보수를 반영하여 용도별로 지방자치단체에서 결정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1986년부터 천연가스(LNG)를 도입한 이래, 도시가스 소비는 정부의 에너지원 다변화 정책과 사용자의 사용편의성 및 청정성 등의 장점으로 인하여 매년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만, 공급권역 내 집단에너지(지역난방 등) 산업과의 경쟁 및 온난화 현상에 따른 연평균 기온 상승 등으로 그 증가 추이는 점차 정체에 접어들고 있으며 이는 도시가스 판매량 증가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어 향후 해당 산업의 성장세는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서울 지역 공급권역은 약 100% 수준으로 보급되어 미래 성장성이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나, 경기도 공급권역에는 향후 택지개발 등에 따른 잠재적인 긍정요소가 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차후, 정부 및 지자체 등의 (재)개발, 택지개발 계획, 친환경 에너지 정책 등에 따라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홍보활동을 통해 판매량 증진 노력을 계속 할 것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영업용과 산업용을 제외하고는 경기변동과의 연관성은 낮은 편이나, 난방용으로 주로 사용되는 도시가스의 특성상 동절기와 하절기의 계절적인 편차가 심하며 가스매출량은 동절기인 11월~3월에 집중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여건 및 경쟁상황
도시가스 공급사업의 공익성에 따라 해당 사업은 정부 정책에 의하여 지역적 독점공급권이 인정되는 특성을 가지며, 이로 인해 동종업계간의 경쟁관계는 형성되어 있지 않아 수익성 및 재무구조의 변동 폭은 크지 않습니다. 다만, 공급권역내 특정 지역별로 지역난방 등 집단에너지 산업의 보급이 일부 확대되고 있어 난방 등의 소매 에너지 측면에서 타에너지원과의 경쟁관계가 형성되고 있습니다.


■ 일반제조부문 - PC제조

① 산업의 특성
PC복합화공법(PRECAST CONCRETE)은 건축물의 주요 콘크리트 부재(기둥, 보, 슬라브, 벽, 계단 등)를 공장 제작한 후 현장으로 운반, 조립하고 부재간 접합부에 현장 콘크리트 타설하여 구조체를 일체화시키는 공법입니다. 이 공법의 특성으로는 공장제작으로 고품질의 부재생산이 가능하며, 기존공법 대비 30~50%의 공기 단축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투입인력 70%이상 감축으로 재해 발생이 최소화됩니다. 공기단축, 사후관리 등을 감안 시 원가절감효과가 뛰어나며, 현장 폐기물 발생을 최소화하는 환경친화적인 공법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PC공법은 인건비 상승, 3D업종 기피현상으로 건설 노동 인력이 고령화되고, 숙련공 부족현상이 심화되는 요즘의 건설현장에서 각광을 받고 있으며, 최적의 구조설계를 통한 원자재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에 앞으로도 PC공법의 전망을 밝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 국토부에서 발표한 미래기술2050 (2020.05.07) 에 '1-Day 블록형건축(Prefab)' 과제가 선정되었고, 이에 따라 2050년까지 OSC주택(90%이상 공장제작) 10만호 보급이라는 목표가 공표된 바, 공공기관(LH공사, SH공사 등) 주도 PC적용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주요 건설사들은 PC적용 범위를 넓히기 위한 공법 및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존의 일반적인 PC化 영역 뿐만 아니라, 공동주택 지하주차장 內 주동하부, 물류/지식센터 內 코어부, 연립주택 PC化 등 보다 다양한 영역으로 PC적용을 확대하는 추세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건설경기의 변동에 따라 PC산업 또한 영향을 피할 수는 없습니다. 다만, 특정분야건설경기에 영향을 덜 받기 위해 아파트 지하 주차장 및 물류센터, 옥상조형물, 지식산업센타, 반도체공장 등으로 PC적용분야를 확대하여 경기변동에 따른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PC산업은 공장제작을 원칙으로 하기에 계절변동에 따른 생산성 변동이 거의 없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여건

 최근 건설시장은 안정성 강화, 기능 인력 부족과 고령화, 외국인 기능 인력 비숙련화, 근로시간·공사기간 단축, 건설 비용 절감 필요성 등에 따라 현장시공 중심의 RC공법에서 PC공법으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이며, 이러한 변화에 따라 물류센터 및 지식산업센터, 반도체공장 등을 중심으로 PC시장 확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건설업계 전반에서 건설 생산 방식 혁신을 위한 핵심 열쇠로 'OSC(off-site construction·탈현장 건설)'에 주목하고 있고, 최근 사회전반에서 ESG경영이 화두가 된 것과 함께 중대재해처벌법 리스크에 대한 안전 의식 강화 등 탈현장 공법(OSC) 적용 추세에 대한 흐름은 더욱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PC시장 또한 더욱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⑤ 경쟁요소 및 회사의 강, 약점

 PC시장의 경우 기성품을 비교 평가해서 구매하는 방식이 아닌 현장에 맞춘 주문생산 방식으로 일반적인 생산기술과 품질은 업체간 유사한 바, 가격에 의한 경쟁이 우선 고려되는 시장입니다. 이에 당사는 자동화 생산 시스템을 적용한 HCS(Hollow Core Slab) 기반, 국내 1위의 PC생산능력(CAPA:39만㎥/년)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가격 경쟁력, 안정적인 납품 및 품질관리 등 경쟁사 대비 선두적인 위치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레미콘 및 건설사 위주 신규 PC시장진입 및 기존업체들의 공장증축으로 PC생산 Capa가 증가하고 있으나, 이는 경쟁의 심화 측면이 아닌 PC시장 성장에 대응한 변화의 이해로 보는 것이 타당하며, 당사는 이에 다양한 건축물 타입별로 선제적인 PC化 공법 적용을 통해(데이터센터, 지상층 벽식구조 PC化, 쿨링타워 등) 중장기적으로도 독보적인 경쟁력을 갖추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투자 및 지주부문

당사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2018년 4월 1일 자회사 지분의 관리를 주된 목적으로 하는 지주사업부문 (㈜예스코홀딩스, 존속법인)과 기존의 도시가스 공급 및 관련 기기 판매 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도시가스사업부문 (㈜예스코, 신설법인)으로 물적분할하였습니다.
㈜예스코홀딩스는 2018년 6월 29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지주회사 전환 승인을 통보 받았고, 2021년 7월 19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지주회사 제외를 통보받았습니다.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의 지주회사에서 제외된 상태이나, 한국표준산업분류표상의 지주사업을 영위하는 것에는 변동이 없습니다.

당사는 자회사 지분 소유 및 지배의 전통적인 지주회사(Holding company)의 역할을 기반으로,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하여 투자를 주된 사업으로 하는 투자지주회사(Investing Company)로의 변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투자 경험을 보유한 전문 인력으로 투자운용팀을 구성하고, 회계 및 법무 전문가를 바탕으로 내부검증이 가능한 RM팀을 보강하여 투자 실행 및 검증이 가능한 내부 프로세스를 구축하였습니다.
당사는 2022년에 투자지주회사로서의 정체성과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삶에 새로운 가치를 더하고 질적 향상과 생활방식을 변화시켜 인류를 위해 더 나은 세상을 만든다'는 미션을 제정하였으며 정관에 투자업을 기재하여 주영위업종임을 명시하였습니다.
또한 투자관련 수익을 회계기준원 질의 등을 거쳐 연결 및 별도재무제표의 주요 매출항목상 금융수익으로 계상하였습니다.

당사는 2023년을 투자지주회사(Investing Company)로의 도약 원년으로 삼아, 삶에 새로운 가치를 더할 수 있는 투자를 실행하고 이를 통해 창출된 수익이 다시 투자로 이어지는 선순환구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아가 BI시스템(Business Information)을 구축하여 정확한 정보를 바탕으로 신속한 의사결정 과정을 갖추고, Global 투자회사와의 협업 및 동반투자를 통해 전문성을 갖춘 투자지주회사로 거듭나겠습니다.

■ 일반제조부문 - 도시가스

당사는 아래 권역에 대하여 도시가스 공급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분 형태 지역수 대상지역
서울 권역 전역 5지역 중구/광진구/성동구/동대문구/중랑구
일부 4지역 종로구/용산구/성북구/서대문구
경기도 권역 전역 3지역 구리시/남양주시/가평군
일부 2지역 포천시/양평군

- 당기말 현재 총 공급고객수는 약 148만 가구이며, 공급배관(본관 및 공급관)은 서울시와 경기도를 포함하여 총 3,460㎞ 입니다.
- 당사는 도시가스와 관련한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배관망 관리시스템 전산화 및 중앙안전관리통제실 운영 등 24시간 상시 안전관리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에게 도시가스를 안전하고 안정적으로 공급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투자 및 지주부문]과 [일반제조부문]으로 구별되며,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현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사업영역 주요사업내용 대상회사
투자 및 지주 부문 투자 및 지주 투자 및 지주사업 ㈜예스코홀딩스
일반제조 부문 도시가스 도시가스 ㈜예스코

PC제조

Precast Concrete 생산, 판매 한성피씨건설㈜
기타 CNG충전 ㈜예스코홀딩스
CNG충전, 가스배관공사업 ㈜예스코서비스


(2) 시장점유율
   -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2024년 3월 12일 공시예정인 제43기 사업보고서를 참고 바랍니다.

(3) 시장의 특성
   -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2024년 3월 12일 공시예정인 제43기 사업보고서를 참고 바랍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에 대해서는 2024년 3월 12일 공시예정인 제43기 사업보고서를 참고 바랍니다.

(5) 조직도

조직도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4년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43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42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자                        산




Ⅰ. 유동자산

490,272,111
600,113,682
현금및현금성자산 4,31 73,836,347
92,802,215
단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6,31 71,359,759
26,065,85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31 3,008,790
-
매출채권 4,8,31 281,074,866
366,527,340
미수금 4,8,31 6,017,441
12,903,855
미수수익 4,8,31 149,340
542,697
계약자산 9,18,31 -
1,301,235
단기대여금 4,8,31 416,299
458,170
유동성파생상품자산 4,5,31 286,955
3,127,936
기타금융자산 4,31 17,696,959
41,881,696
기타유동자산
2,096,285
5,600,839
재고자산 10 27,782,169
48,400,886
   당기법인세자산 23 688,783
500,957
   매각예정처분자산집단 35 5,858,118
-
Ⅱ.비유동자산 

867,767,370
891,280,119
장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6,31 259,615,591
293,035,26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31 -
2,948,040
관계기업투자 11 3,571,213
7,919,405
장기대여금 4,8,31 4,739,426
3,856,960
기타금융자산 4,31 2,000
2,000
   기타비유동자산
167,192
-
유형자산 12 491,057,774
489,105,398
사용권자산 34 33,279,073
35,315,345
무형자산 13 40,837,886
24,215,589
투자부동산 14 476,209
718,117
보증금 4,8,31 2,265,199
2,796,239
   순확정급여자산 16 11,262,470
9,975,144
이연법인세자산 23 20,493,337
21,392,617
자      산      총      계

1,358,039,481
1,491,393,801
부                        채




Ⅰ. 유동부채

533,767,322
670,344,420
매입채무 31 331,961,646
321,497,333
계약부채 9,18 13,640,937
37,047,828
미지급금 31 25,142,930
43,366,027
예수금 31 9,149,324
7,742,372
미지급비용 31 18,762,280
9,894,644
당기법인세부채 23 11,463,238
7,950,313
단기차입금 15,31 15,000,000
15,000,000
유동성장기차입금 15,31 18,248,160
40,068,760
유동성사채 15,31 79,963,017
179,833,781
유동성리스부채 31,34 3,714,727
6,192,615
하자보수충당부채 17 887,348
1,142,102
유동성파생상품부채 4,5 109,497
608,645
   매각예정처분부채집단 35 5,724,218
-
Ⅱ.비유동부채

321,262,906
301,510,720
장기차입금 15,31 29,124,460
43,472,620
사채 15,31 79,878,790
49,876,653
비유동리스부채 31,34 32,676,410
33,497,942
순확정급여부채 16 1,978,923
1,580,508
이연법인세부채 23 48,315,838
50,654,308
계약부채 18 128,147,463
121,307,555
임대보증금 31 456,477
461,477
기타충당부채
684,545
659,657
부      채      총      계

855,030,228
971,855,140
자                        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466,661,167
480,639,395
Ⅰ. 자본금

30,000,000
30,000,000
보통주자본금 20 30,000,000
30,000,000
Ⅱ. 자본잉여금

48,327,260
48,327,260
주식발행초과금
39,600,000
39,600,000
기타자본잉여금
8,727,260
8,727,260
Ⅲ. 기타자본항목

(48,603,200)
(48,509,295)
자기주식 21 (47,955,691)
(47,955,691)
기타자본조정
(647,509)
(553,604)
Ⅳ.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18,995)
(179,745)
지분법자본변동
(117,855)
(117,85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1,140)
(61,890)
Ⅴ. 이익잉여금

437,056,102
451,001,175
법정적립금 22 15,000,000
15,000,000
임의적립금 22 4,653,171
4,653,171
미처분이익잉여금
417,402,931
431,348,004
비지배지분 33
36,348,086
38,899,266
자      본      총      계

503,009,253
519,538,661
부  채  및  자  본  총  계

1,358,039,481
1,491,393,801


- 연결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3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Ⅰ. 매출액 18
1,430,505,844
1,470,167,011
Ⅱ. 매출원가 25
1,219,598,064
1,323,561,341
Ⅲ. 매출총이익

210,907,780
146,605,670
Ⅳ. 투자자산에 대한 지분법이익 11
769,235
239,239
Ⅴ. 판매비와관리비 25,26
154,190,507
145,385,380
Ⅵ. 영업이익

57,486,508
1,459,529
VII. 기타수익 27
5,544,837
4,262,932
VIII. 기타비용 27
3,423,949
1,485,958
IX. 금융수익 28
6,143,077
16,676,260
X. 금융비용 28
18,748,289
28,066,059
XI. 관계기업에 대한 지분법이익 11
45,930
17,126
XII. 관계기업투자주식 손상차손환입 11
230,937
1,298,799
XIII. 관계기업투자주식 처분이익

5,608,346
-
XI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52,887,397
(5,837,371)
XV. 법인세비용 23
16,168,134
834,142
XVI. 계속영업이익(손실)

36,719,263
(6,671,513)
XVII. 중단영업이익 35
(2,665,891)
4,201,788
XVIII. 당기순이익(손실)

34,053,372
(2,469,725)
XIX.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될 당기순이익(손실)
23,752,434
(9,964,568)
   비지배지분에 귀속될 당기순이익
10,300,938
7,494,843
XX. 세후기타포괄손익

(1,681,277)
6,817,432
(1)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742,027)
6,879,322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60,750
(61,890)
XXl. 세후총포괄손익

32,372,095
4,347,707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22,374,884
(3,309,179)
비지배지분 33 9,997,211
7,656,886
XXII. 주당손익 (단위: 원) 24



(1) 기본주당순손익




계속영업 기본주당순손익

6,193
(3,293)
중단영업 기본주당순이익

(625)
957
(2) 희석주당순손익




계속영업 희석주당순손익

6,193
(3,293)
중단영업 희석주당순이익

(625)
957


- 연결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43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자본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합계
2022.01.01 (전기초) 30,000,000 45,087,225 (48,509,295) (117,855) 463,846,489 490,306,564 43,251,454 533,558,01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 - - - (9,964,568) (9,964,568) 7,494,843 (2,469,725)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6,717,279 6,717,279 162,043 6,879,32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 - - (61,890) - (61,890) - (61,890)
자본에직접인식된주주와의거래 :







배당 - - - - (9,598,025) (9,598,025) (10,640,000) (20,238,025)
연결실체내 자본거래 등 - 3,240,035 - - - 3,240,035 (1,118,340) 2,121,695
    연결범위의 변동
- - - - - - (250,734) (250,734)
2022.12.31 (전기말) 30,000,000 48,327,260 (48,509,295) (179,745) 451,001,175 480,639,395 38,899,266 519,538,661
2023.01.01 (당기초) 30,000,000 48,327,260 (48,509,295) (179,745) 451,001,175 480,639,395 38,899,266 519,538,661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 - - - 23,752,434 23,752,434 10,300,938 34,053,37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1,438,300) (1,438,300) (303,727) (1,742,027)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 - - 60,750 - 60,750 - 60,750
자본에직접인식된주주와의거래 :               -
배당 - - - - (36,259,207) (36,259,207) (12,495,000) (48,754,207)
    연결범위의 변동
- - (93,905) - - (93,905) (53,391) (147,296)
2023.12.31 (당기말) 30,000,000 48,327,260 (48,603,200) (118,995) 437,056,102 466,661,167 36,348,086 503,009,253


- 연결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43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Ⅰ.영업활동 현금흐름

174,502,334
41,552,654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29 183,520,314
67,306,477
  이자의 수취
4,452,713
2,616,592
  이자의 지급
(9,971,536)
(9,699,564)
  법인세의 납부
(13,808,864)
(29,861,377)
  배당금의 수령
10,309,707
11,190,526
Ⅱ.투자활동 현금흐름

(32,299,692)
(47,270,005)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35,184,737
-
     파생상품의 순결제
(1,295,167)
(13,974,504)
  단기대여금의 회수
444,510
128,548
  기타투자자산의 처분
-
5,973,379
  기타투자자산의 취득
-
(206,015)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6,675,565
25,122,655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21,942,202)
(19,348,85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3,009,930)
     종속기업투자처분순유입
-
15,835,414
  관계기업투자 처분
6,148,531
1,298,799
  관계기업투자 취득
-
(1,147,779)
  장기대여금의 회수
334,246
637,049
  장기대여금의 대여
(1,644,613)
(1,178,950)
  유형자산의 처분
1,507,534
540,272
  유형자산의 취득
(44,100,364)
(49,007,291)
  무형자산의 처분
2,177,000
887,220
  무형자산의 취득
(16,280,268)
(9,336,237)
     투자부동산의취득
-
(30,400)
  임차보증금의 수취
639,234
691,202
  임차보증금의 지급
(148,435)
(1,144,586)
Ⅲ.재무활동 현금흐름

(160,117,796)
(69,026,955)
  차입금의 차입
-
39,256,150
  차입금의 상환
(36,168,760)
(61,223,748)
  사채의 발행
149,191,603
49,805,280
  사채의 상환
(219,302,515)
(70,000,000)
  임대보증금의 상환
(44,760)
(62,760)
     임대보증금의 수취
39,000
-
     유상감자
(163,614)
-
  리스부채의 지급
(4,914,543)
(4,974,543)
  배당금의 지급
(48,754,207)
(20,238,025)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
(1,525,962)
     종속기업의 자기주식 취득
-
(63,347)
Ⅳ.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848,430
3,131,988
Ⅴ.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Ⅰ+Ⅱ+Ⅲ+Ⅳ)

(17,066,724)
(71,612,318)
Ⅵ.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92,802,215
164,414,533
Ⅶ.매각예정처분집단자산으로 분류된 현금및현금성자산

1,899,144
-
Ⅷ.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Ⅴ+Ⅵ-Ⅶ)

73,836,347
92,802,215


- 별도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43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42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 (단위: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자               산




Ⅰ. 유동자산

84,798,332
39,080,856
현금및현금성자산 4,28 40,490,299
32,211,315
   단기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6,28 25,850,246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28 3,008,790
-
   매출채권 4,8,28 2,411,294
2,873,866
단기대여금 4,8,28 121,773
173,090
미수금 4,8,28 672,295
171,763
미수수익 4,8,28 81,727
12,658
유동성파생상품자산 4,5,6,28 286,955
3,127,936
   기타금융자산 4,8,28 11,000,000
-
기타유동자산 28 186,169
206,546
   당기법인세자산   688,784
303,682
Ⅱ.비유동자산

449,478,221
516,380,43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6,28 258,426,084
286,216,51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5,7,28 -
1,965,360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 9 175,628,495
210,916,216
장기대여금 4,8 707,432
698,733
   순확정급여자산 13 897,342
1,056,273
   기타비유동자산
167,192


유형자산 10 1,517,429
2,911,472
사용권자산 27 310,257
1,933,848
무형자산 11 11,022,233
9,570,087
보증금 4,8,28 801,757
1,111,931
자      산      총      계

534,276,553
555,461,292
부               채




Ⅰ. 유동부채

7,303,295
11,991,229
   매입채무 28 2,807,873
6,146,197
미지급금 28 738,322
2,221,938
예수금 28 289,507
249,199
미지급비용 28 3,192,190
1,440,187
유동성리스부채 27,28 165,613
1,369,092
유동성파생상품부채 4,5,15 109,497
445,174
   기타유동부채
293
119,442
Ⅱ. 비유동부채

99,714,864
101,582,509
사채 12,28 49,958,833
49,876,653
순확정급여부채 13 -
-
이연법인세부채 19 49,534,259
51,045,733
기타비유동부채
59,640
48,912
비유동리스부채 27,28 162,132
611,211
부      채      총      계

107,018,159
113,573,738
자               본




Ⅰ. 자본금 16
30,000,000
30,000,000
   보통주자본금
30,000,000
30,000,000
Ⅱ. 자본잉여금

39,600,000
39,600,000
   주식발행초과금
39,600,000
39,600,000
Ⅲ. 기타자본항목

(47,955,691)
(47,955,691)
자기주식 17 (47,955,691)
(47,955,691)
Ⅳ. 기타포괄손익누계액

(720)
(41,2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720)
(41,260)
Ⅴ. 이익잉여금 18
405,614,805
420,284,505
   법정적립금
15,000,000
15,000,000
임의적립금
4,653,171
4,653,171
미처분이익잉여금
385,961,634
400,631,334
자      본      총      계

427,258,394
441,887,554
부  채  와  자  본  총  계

534,276,553
555,461,292


- 별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3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 (단위: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Ⅰ. 영업수익 14,29,30
93,888,272
67,369,739
Ⅱ. 영업비용 21,22,29,30
68,674,181
84,945,316
Ⅲ. 영업이익(손실) 29,30
25,214,091
(17,575,577)
Ⅳ. 기타수익 23,29,30
1,097,790
297,829
Ⅴ. 기타비용 23,29,30
742,717
203,721
Ⅵ. 금융수익 4,24,29,30
1,106,809
7,969,847
Ⅶ. 금융비용 4,24,29,30
5,772,377
11,511,363
Ⅷ.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0,903,596
(21,022,985)
Ⅸ. 법인세비용(수익) 19
(1,181,970)
(9,382,639)
Ⅹ. 당기순이익(손실)

22,085,566
(11,640,346)
XI. 세후기타포괄손익

(455,519)
1,811,258
(1)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496,059)
1,852,518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13 (496,059)
1,852,518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40,540
(41,2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4 40,540
(41,260)
XII. 총포괄손익

21,630,047
(9,829,088)
XIII. 주당손익 20



 기본주당순이익(손실)

5,177
(2,729)
 희석주당순이익(손실)

5,177
(2,729)


- 별도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43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 (단위: 천원)
과     목 자 본 금 자  본
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  익
잉여금
총   계
2022년 1월 1일(전기초) 30,000,000 39,600,000 (47,955,691) - 439,670,359 461,314,668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 - - - (11,640,346) (11,640,34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1,852,518 1,852,51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 - - (41,260) - (41,26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 - - - - (9,598,026) (9,598,026)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30,000,000 39,600,000 (47,955,691) (41,260) 420,284,505 441,887,554
2023년 1월 1일(당기초) 30,000,000 39,600,000 (47,955,691) (41,260) 420,284,505 441,887,554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22,085,566 22,085,566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496,059) (496,05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손실 - - - 40,540 - 40,540
자본에 직접 인식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 - - - - (36,259,207) (36,259,207)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30,000,000 39,600,000 (47,955,691) (720) 405,614,805 427,258,394


- 별도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43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예스코홀딩스 (단위: 천원)
과                        목 주석 제 43(당) 기 제 42(전) 기
Ⅰ.영업활동 현금흐름

18,472,379
(45,089,618)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25 (23,682,073)
(75,157,217)
이자의 수취
1,855,590
1,988,467
이자의 지급
(1,448,736)
(1,850,721)
법인세의 환급(납부)
(583,537)
169,371
배당금의 수령
42,331,135
29,760,482
Ⅱ.투자활동 현금흐름

26,430,240
17,260,26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2,006,620)
   종업원단기대여금의 회수
244,518
11,845
종업원장기대여금의 회수
-
210,387
   종업원장기대여금의 대여
(201,900)
(500,900)
   파생상품의 순결제
(1,295,167)
(7,772,586)
종속기업 투자의 처분
20,400,000
32,488,567
유형자산의 처분
226,643
1,527,393
유형자산의 취득
(289,766)
(3,830,474)
   무형자산의 처분
-
1,034,670
무형자산의 취득
(3,089,566)
(3,888,818)
임차보증금의 지급
(5,760)
(13,200)
   임차보증금의 회수
310,174
-
   종속기업 청산으로 인한 현금흐름
10,131,064
-
Ⅲ.재무활동 현금흐름

(37,472,065)
(31,064,579)
   사채의 발행
-
49,805,280
   사채의 상환
-
(70,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1,212,858)
(1,271,834)
배당금지급
(36,259,207)
(9,598,025)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848,430
3,669,043
Ⅴ.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Ⅰ+Ⅱ+Ⅲ+Ⅳ)

8,278,984
(55,224,890)
Ⅵ.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2,211,315
87,436,205
Ⅶ.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0,490,299
32,211,315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 43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42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천원)
과   목 제 43(당) 기 제 42(전) 기
Ⅰ. 처분전이익잉여금   385,961,635
400,631,335
    1. 전기이월이익잉여금 389,966,862   410,419,163
    2. 분기배당
       현금배당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 당기 6,000원(120%)
(25,594,734)
-
    3.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96,059)   1,852,518
    4. 당기순이익(손실) 22,085,566   (11,640,346)
II. 이익잉여금 처분액
(11,730,920)
(10,664,473)
    1. 배당금
     현금배당 주당배당금(률)
     보통주 : 당기 2,750원(55%)
                 전기 2,500원(50%)
11,730,920
10,664,473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374,230,715
389,966,862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석사항은 2024년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개정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자회사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소유함으로써 자회사의 제반 사업내용을 지배·경영지도·정리·육성하는 지주사업

2. 브랜드 및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의 관리 및 라이센스업

3. 기업(창업자,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 포함)에 대한 투자 사업 

4. 사모펀드, 투자조합 기타 투자기구 및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사업

5. 해외 투자 사업

6. 주식, 지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기타 유가증권에의 투자 사업

7. 기업인수합병, 투자 및 경영 관련 컨설팅 등 자문서비스 사업

8. 국내외 광고의 대행업 및 광고물의 제작 및 매매

9.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 정보 등 무형자산의 판매 및 용역사업

10. 시장조사,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

11. 자회사 등과 상품 또는 용역의 공동개발·판매 및 설비·전산시스템의 공동활용 등을 위한 사무지원사업

12. 국내외 자원개발 및 판매업

13. 창고업, 운수업, 부동산 임대·전대 및 관리업

14. 사업시설운영관리대리업

15. 신재생에너지 사업

16. 대부업

17. Software 개발 및 판매업

18. 압축천연가스(CNG) 제조, 판매, 저장, 충전 및 이와 관련된 시설 운영에 관한 사업

19. 골프연습장 및 스크린골프 사업

20. 체력단련시설 운영업

21. 기타 스포츠시설 운영업

22. 데이터센터의 구축, 운영, 관리 및 관련 서비스업

23. 위 각호의 업무에 관련되거나 부수하는 일체의 업무

제2조(목적)
회사는 다음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자회사의 주식 또는 지분을 취득·소유함으로써 자회사의 제반 사업내용을 지배·경영지도·정리·육성하는 지주사업

2. 브랜드 및 상표권 등 지적재산권의 관리 및 라이센스업

3. 기업(창업자,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 포함)에 대한 투자 사업 

4. 사모펀드, 투자조합 기타 투자기구 및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 사업

5. 해외 투자 사업

6. 주식, 지분, 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사채 기타 유가증권에의 투자 사업

7. 기업인수합병, 투자 및 경영 관련 컨설팅 등 자문서비스 사업

8. 국내외 광고의 대행업 및 광고물의 제작 및 매매

9.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식, 정보 등 무형자산의 판매 및 용역사업

10. 시장조사, 경영자문 및 컨설팅업

11. 자회사 등과 상품 또는 용역의 공동개발·판매 및 설비·전산시스템의 공동활용 등을 위한 사무지원사업

12. 창고업, 운수업, 부동산 임대·전대 및 관리업

13. 사업시설운영관리대리업

14. 신재생에너지 사업

15. 대부업

16. Software 개발 및 판매업

17. 압축천연가스(CNG) 제조, 판매, 저장, 충전 및 이와 관련된 시설 운영에 관한 사업

18. 데이터센터의 구축, 운영, 관리 및 관련 서비스업

19. 위 각호의 업무에 관련되거나 부수하는 일체의 업무

미영위 사업 목적 삭제
제9조의2(신주의 배당기산일)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및 주식배당에 의하여 신주를 발행하는 경우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신주를 발행한 때가 속하는 영업년도의 직전 영업년도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제9조의2(신주의 배당기산일)
회사는 배당 기준일 현재 발행(전환된 경우를 포함한다)된 동종 주식에 대하여 발행일에 관계없이 모두 동등하게 배당한다.
사업년도말을 기준일로 전제한 상법 조항(제350조 제3항) 삭제에 따른 수정

제41조 (이익배당)
1. 주주배당은 금전과 주식으로 할 수 있다.

2. 제1항의 배당은 매 결산기 말일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이를 지급한다.

3. 전 항의 배당금은 지급개시일로부터 5년 이내에 지급 청구가 없을 때에는 그 청구권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이를 회사의 소득으로 전입한다.

제41조 (이익배당)
1. 주주배당은 금전과 주식으로 할 수 있다

2. 회사는 이사회 결의로 제1항의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3. 전 항의 배당금은 지급개시일로부터 5년 이내에 지급 청구가 없을 때에는 그 청구권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하여 이를 회사의 소득으로 전입한다.

주주의 배당예측가능성 제고
(신설) 부칙
4. 이 정관은 제43기 정기 주주총회에서 승인한 날부터 시행한다.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제3호 의안 : 사내이사 선임의 건(최세영)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최세영 1971.04.05 사내이사 후보 -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최세영 (주)예스코홀딩스 CFO 2015~2015 삼일회계법인 감사(진단)본부 Partner 있음(*1)
2016~2018 (주)LS P팀/사업조정 담당
2019~2019 LS엠트론(주) 성장전략 담당
2021~2023 (주)예스코컨설팅 대표이사
2020 ~ 현재 (주)예스코홀딩스 CFO

(*1) 이사회 승인을 받은 복리후생 관련 금전대차금액 (2023년 12월말 잔액 2.8억)

다.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최세영 사내이사 후보는 공인회계사로 다년간 다양한 경험을 하였고, (주)LS 사업조정담당을 거처 현재 당사의 CFO로서 직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무/회계 분야에 대한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당사의 내부 프로세스 개선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에 이사회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회사 경영의 중요사항 심의 결정 참여 등의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확인서

최세영 사내이사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4호 의안 :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선임의 건(주재형)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주재형 1961.04.26 사외이사 후보자 분리 선출 -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주재형 교수 2011~2016 삼일회계법인 부대표 -
2016~2019 삼일회계법인 고문
2021 ~ 현재 한밭대학교 회계세무부동산학과 교수


다.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주재형 후보자는 공인회계사로서, 재무/회계 전문적인 지식과 해당 분야의 다양한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와 감사위원회 의사결정 과정에서 합리적이고 전문적인 의견을 제시하여, 이사회와 감사위원회의 전문성과 투명성을 강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확인서

주재형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8( 4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억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8( 4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5억
최고한도액 70억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6005163

예스코홀딩스 (01536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