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신시스템 (017370) 공시 -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21 16:3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21001412


정 정 신 고 (보고)


2024년 03월 21일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주주총회 소집공고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24년 03월 13일


3. 정정사항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주주총회 소집공고
3. 회의 목적사항

재무제표의 이사회 승인에따라 회의목적사항 변경

3. 회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2) 결의사항

- 제1호 의안 : 제40기(2023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현금배당 : 1주당 50원 예정

- 제2호 의안 : 상근감사 선임의 건 (후보자 : 전주명)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결의사항 중 제1호 의안은 외부감사인의 적정의견과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을 경우 상법 제449조의2 및 당사 정관 제48조에 의거 주주총회의 승인에 갈음하여 이사회에서 승인하고 그 사항을 주주총회에 보고 예정입니다.

3. 회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 제40기(2023년 1월 1일 ~ 2023년 12월 31일)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 보고  ※ 현금배당 : 1주당 50원


2) 결의사항

- 제2호 의안 : 상근감사 선임의 건 (후보자 : 전주명)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상법 제449조의2 및 당사 정관 제48조에 의거 외부감사인의 적정의견과 감사 전원의 동의에 따라 부의안건 중 제1호 의안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은 이사회에서 승인되었기에 2024년 3월 29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에서 보고할 예정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재무제표의 이사회 승인에 따라 결의사항에서 보고사항 으로 변경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40기(2023년 1월 1일~2023년 12월 31일)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현금배당 1주당 50원

(삭제)

*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는 2024년 3월 21일 기 제출된 감사보고서 제출 공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21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우신시스템
대 표 이 사 : 허우영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영등포로 20

(전   화) 031-496-6114

(홈페이지) http://www.wooshinsy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지원팀장/이사 (성  명) 강성우

(전  화) 031-496-6049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0기 정기)


주주 귀하

 

 제4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회사정관 제21조에 의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시 : 2024년 3월 29일(금), 오전 9시

2. 장소 : 경기도 시흥시 공단1대로 333, 우신시스템 시화공장 1층 교육실

3. 회의 목적사항

1) 보고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 제40기(2023년 1월 1일~2023년 12월 31일)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 보고  ※ 현금배당 : 1주당 50원


2) 결의사항                     

- 제2호 의안 : 상근감사 선임의 건 (후보자 : 전주명)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상법 제449조의2 및 당사 정관 제48조에 의거 외부감사인의 적정의견과 감사 전원의 동의에 따라 부의안건 중 제1호 의안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은 이사회에서 승인되었기에 2024년 3월 29일 개최되는 정기주주총회에서 보고할 예정입니다. 

 

4.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사항

- 직접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 신분증

※ 위임장, 참석장은 원본만 인정되며, 사본은 인정되지 않습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주소 :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행사ㆍ전자위임장수여기간

    2024년 3월 19일 9시~2024년 3월 28일 17시(기간 중 24시간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상법 542조의 4에 의거하여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등을 당사의 본점 및 지점, 금융감독원, 한국거래소, 국민은행 증권대행사업부에 비치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금기 총회시 참석주주님들을 위한 기념품은 준비하지 아니 하오니 이 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3월

 

주식회사 우신시스템

대표이사 허 우 영(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송영규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1.04 인도우신 보증의 건 찬성
2 2023.02.06 금전 대여의 건 찬성
3 2023.02.06 의안1. 2022년 결산 영업보고 및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의안2. 대표이사 및 내부회계관리자의 운영실태 평가보고 찬성
4 2023.02.20 2022년(제39기) 결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5 2023.02.23 (주)우신시스템의 예금담보 제공의 건 찬성
6 2023.02.24 제39기 결산 현금배당 승인의 건 찬성
7 2023.02.27 제3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찬성
8 2023.02.27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찬성
9 2023.03.09 의안1. (주)우신시스템 수출성장자금 대출의 건 찬성
의안2.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연대보증 입보의 연장 건 찬성
의안3. JIANGSU WOOSHIN SAFETY SYSTEMS CO., LTD. 차입에 대한 연대입보에 관한 연장 건(현지법인사업자금 대출) 찬성
10 2023.03.16 한국산업은행의 산업운영자금대출 연장의 건 찬성
11 2023.03.17 JIANGSU WOOSHIN SAFETY SYSTEMS CO., LTD. 차입에 대한 연대입보에 관한 연장 건(현지법인사업자금 대출) 찬성
12 2023.03.23 의안1. 제39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포함) 찬성
의안2. 제39기 정기주주총회 회의 목적사항 변경의 건 찬성
13 2023.05.08 우리은행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운전자금 연대보증 연장의 건 찬성
14 2023.05.17 WOOSHIN NORTH AMERICA 보증의 건 찬성
15 2023.06.07 한국산업은행 운영자금 80억원에 대한 일부 내입 후 대환 및 단기한도 연장의 건 찬성
16 2023.06.12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한국산업은행 대출금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17 2023.06.16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우리은행 운전자금 채무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18 2023.06.19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하나은행 대출금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19 2023.06.19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하나은행 무역어음대출금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20 2023.07.24 무한우신 보증을 위한 한도 발행의 건 찬성
21 2023.08.16 우리은행 운전자금대출 20억원 차입의 건 찬성
22 2023.08.18 WOOSHIN PROPERTIES 대출 보증의 건(연장) 찬성
23 2023.08.24 우리은행 외화지급보증 발행한도 신규 요청의 건 찬성
24 2023.08.25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우리은행 운전자금 채무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25 2023.08.28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연대보증 입보의 연장건 찬성
26 2023.10.10 WOOSHIN NORTH AMERICA 보증의 건 찬성
27 2023.10.18 WOOSHIN PROPERTIES, LLC 보증의 건(연장) 찬성
28 2023.10.23 WS SAFETY SYSTEMS MEXICO S.A. de C.V 대출 보증 및 절차사항 위임 건(신규) 찬성
29 2023.11.06 우리은행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운전자금 연대보증 연장의 건 찬성
30 2023.11.17 인도우신 보증의 건 찬성
31 2023.11.21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 한국산업은행 대출금에 대한 연대입보의 건 찬성
32 2023.12.13 (주)우신시스템의 예금담보 제공의 건 찬성
33 2023.12.13 금전 대여의 건 찬성
34 2023.12.18 신한은행 파생상품 증액 및 재약정의 건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 사항이 없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2,000,000,000 25,800,000 25,800,000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 2,000백만원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원에 대한 승인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출 WOOSHIN NORTH AMERICA, LLC(종속회사) 2023.08.31 27 1.04%
매출 우신세이프티시스템(종속회사) 2023.12.30 63 2.43%

주1) 상기 비율은 최근사업연도말(2023년말) 별도재무제표의 자산총액에 대한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주)우신세이프티시스템(종속회사) 매출 2023.01.01~2023.12.31 35 1.35%
임대수입 2023.01.01~2023.12.31 2 0.08%
WOOSHIN NORTH AMERICA, LLC
(종속회사)
매출 2023.01.01~2023.12.31 60 2.31%

주1) 상기 비율은 최근사업연도말(2023년말) 별도재무제표의 자산총액에 대한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제조 관련 산업은 자동차메이커에서 신규/변형모델을 생산하기 위해 필요한 필수 제조설비 중 차체부품을 용접하기 위한 TOOL(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로써, 프로젝트성 주문생산품의 형태이므로 그 규모나 내용은 광범위하며 고객의 요구 사항에 의해 여러 형태로 나뉘어 질 수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판매만이 아닌 엔지니어링으로 판매할 수 있는 기술과 제품의 복합 생산매체라 할 수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글로벌 환경규제 강화와 미래차에 대한 수요 증가로 글로벌 전기차 판매가 급증함에 따라 전기차 배터리 관련 설비 및 부품 역시 새로운 사업영역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전기차 Battery 자동화설비는 각 국가의 친환경 자동차 정책에 따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함으로써 필수설비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차체자동화설비와 마찬가지로 프로젝트성 주문생산품의 형태이고 배터리 제조사 또는 자동차사 등 고객의 요구사항에 따라 여러형태로 나뉘어 질 수 있습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업체의 성장과 함께 꾸준한 발전을 이루어 왔습니다. 특히 기술력이 기반이 되는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 업체의 내수 및 수출의 기초 역할을 하고 있으며, 완성차 업체의 생산 및 판매량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또한 각종 기간산업의 성장을 유발시키는 전방산업입니다.
특히, 자동차용 안전 부품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됨으로 인해, 안전 부품시장은 극도로 폐쇠적이며 시장에서 장기간 증명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따라서 기술 및 Know-How를 선점 하고 있는 해외 다국적 경쟁업체의 장벽이 매우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미 오랜 기간 시장에서 검증된 신뢰성과 선두 경쟁자를 아우르는 독자 기술력으로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장부품 사업은 자동차의 모델별 전용부품으로서 자동차사와의 합작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는 고도의 품질과 다양한 부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함으로써 국내외 자동차 모델별 부품 수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자동차 회사의 차종개발은 보통 4년에서 5년 정도의 주기로 신차를 개발하고 있으며매년 차종별로 변형모델을 시장에 선보이고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 생산에 있어 필수 설비인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의 신규제작 및 설비변경은 계속해서 수요가 발생하여, 당사의 주력사업은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친환경자동차로 가장 큰 관심을 받고 있는 전기자동차는 매년 큰 폭으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기차 Battery 설비 시장 역시 판매대수가 증가함에 따라 규모는 확대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 자동화 설비는 패키징 설비 외에도 전기차 생산대수 증가에 따라 다양한 파생설비로 확대될 전망입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당사가 납품하고 있는 차체부품인 Door부품의 경우 고객사의 주력 SUV 모델로써 국내는 물론 해외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추가 모델수주가 이뤄질수 있도록 영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부품 산업은 각국의 자동차 안전 관련 법규 강화 및 소비자 안전 의식 강화로 인해 그 시장이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확대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최근 자동차산업의 패러다임이 환경과 안전 그리고 자유롭고 편리한 자율주행 시대로 빠르게 전환됨에 따라 안전벨트에 대한 중요성이 더욱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글로벌 상위 메이저 안전부품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한 국내외 수주 확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내장부품산업은 자동차 부품산업 중 인테리어 부문으로서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할 대표 부품산업 중 하나입니다. 향후 국내외 자동차산업의 방향에 따라 내장품은 필수적인 제품으로서 소재는 점차 더 다양하고, 탑승자에게 편리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고객사의 주력 자동차 모델에 대한 수주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전체 매출의 약 70% 이상이 수출로 이루어지며, 현재 전세계 약 40여 자동차 메이커에 납품을 하고 있고 자동차사의 설비투자시기 또한 다양하므로 특별한 계절적 경기변동의 특성은 없습니다. 다만 전 세계적인 자동차 메이커의 설비투자 감소에 따른 수주감소가 불가피한 경우도 있지만 개발도상국의 경우 자동차 설비투자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경기침체기라 하더라도 차종변경은 매년 있을 수 밖에 없으므로 경기변동의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전기차 시장의 확대와 완성자동차 업체 및 배터리 제조사의 투자전략에 따라 큰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며 특별한 계절적 경기변동의 특성은 없습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자동차 부품사업은 완성차 업체와 직접적인 영향이 있고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은 계절적인 경기변동의 영향은 적지만 코로나 펜데믹 등 글로벌 경제상황에 따른 자동차 수요의 증감에 영향을 받습니다.

(4) 경쟁요소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국내의 경우 내수시장에서 후발 설비 메이커와 경쟁을 하고 있으며 해외의 경우 유럽, 일본 등 선진 설비메이커들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30년 이상의 국내외 대형 프로젝트 경험을 통하여 축적된 기술력과 Know How를 기반으로 세계 최고의 차체 자동용접라인 시스템을 기획 단계에서부터 A/S까지 제공할 수 있는 Total Engineering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미국, 인도, 중국 등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여 글로벌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가격 경쟁력 우위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전기차와 자율주행차로 대표되는 미래 자동차 기술이 등장하면서 자동차산업의 변화속도가 굉장히 빨라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Battery설비는 최근 전기차의 폭발적인 수요증가와 함께 나타난 새로운 사업영역입니다. 국내 배터리 제조사가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배터리 패키징 설비 방식을 가장 안정적이고 효율적인 설비에 대한 기획과 설계가 중요합니다. 당사는 차체 자동화 설비 Know How를 바탕으로 배터리 제조사는 물론 전기차 메이커로부터 설비에 대한 신뢰를 쌓아가고 있습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차체부품에서의 가장 큰 경쟁요소는 품질확보와 원가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당사는 차체설비 부문에서 국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으로써 차체부품 부문에서의 설비보전 등에 유연하게 대처하여 원가경쟁력을 확보하였고 엔지니어링 기술력을 바탕으로 TS16949 품질인증을 획득함으로써 확고한 품질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안전벨트는 승객의 안전과 직결되는 자동차용 안전부품의 특성상, 글로벌 고객사들은 고도의 기술력과 무결점에 가까운 품질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이를 만족시킬 수 있는 독자기술 제품군으로 고객의 기술적, 가격적 요구를 100%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내장부품에 있어서의 경쟁요소 또한 품질확보와 가격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고객사의 철저한 품질기준에 적합한 제품생산과 설비 자동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본사는 자동차 차체 자동화 설비를 수십년간 제작 납품하며 글로벌 최정상의 기술과 노하우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만이 가지고 있는 자동화 역량을 전사업부문에 확대 적용 시킬 수 있는 것이 최대의 강점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의 주력인 자동화설비는 안정된 공급기반을 구축하여 한국 SMC, 한국 OBARA, 삼익 THK 등 약 100여개의 주요 구매품 거래업체로부터 물품을 공급받아 전 세계 유수의 자동차회사에 설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차체자동화 용접설비를 구성하기 위한 수많은 제작품 및 구매품 중 가장 대표적인 아이템에 대한 단가는 국제 경쟁입찰에서 가격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의 일환으로 해당 업체들과 전략적 협약을 통해 최근 5년간 가격변동 없이 지속적으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다만, 환율 및 원자재 시황과 직결되는 품목인 철판 및 동 제품을 주 원재료로 하는 자재에 대해서는 시장 상황에 따라 인상 또는 인하 요인이 있는 경우 이를 반영하기도 하지만 급격한 인상요인 또는 지속적인 인상이 예상되는 경우 수요 예측을 통한 선 물량 재고확보 및 구매선 다변화 등을 통해 안정적인 가격으로 물품을 공급받고 있으나 현재의 시장 상황이 세계적인 원자재(철판 및 구리) 가격의 폭등으로 인해 주요 원재료의 지속적인 단가 인상 압력이 있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올해에도 일부 아이템의 가격 변동이 불가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동차부품 산업은 완성차 업체 및 협력사간 수직계열 관계가 형성되어 있으며 기계,전자, 금속, 화학 등 다양한 제조업 분야와 연관성을 맺고 있으므로 타 업종대비 원활한 자원조달의 중요성이 한층 강조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1. 폐기물관리법

폐기물을 적정하게 처리하여 자연환경 및 생활환경을 청결히 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2. 소음진동관리법
공장 내 발생하는 소음, 진동으로 인한 피해를 방지하고 적절히 관리하여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3. 소방기본법
화재를 예방, 경계하거나 진압하고 화재, 재난, 재해, 그 밖의 위급한 상황에서의 구조, 구급 활동 등을 통하여 국민의 생명, 신체 및 재산을 보호함으로써 공공의 안녕 및 질서 유지와 복리증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및 사무시설 등 전반에 영향을 받습니다.

4. 대기환경보전법

대기환경을 적정하게 보전하여 국민이 건강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제정한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5. 물환경보전법

수질오염으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하천, 호소 등 공공수역의 물환경을 적정하게 관리, 보전함으로써 국민이 그 혜택을 널리 누릴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미래의 세대에게 물려줄 수 있도록 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6. 화학물질관리법
화학물질로 인한 국민건강 및 환경상의 위해를 예방하고 화학물질을 적절하게 관리하는 한편, 화학물질로 인하여 발생하는 사고에 신속히 대응함으로써 화학물질로부터 모든 국민의 생명과 재산 또는 환경을 보호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7. 악취방지법
사업활동 등으로 인하여 발생하는 악취를 방지함으로써 국민이 건강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게 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8. 자원의 절약과 재활용촉진에 관한 법률
폐기물의 발생을 억제하고 재활용을 촉진하는 등 자원을 순환적으로 이용하도록 함으로써 환경의 보전과 국민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이바지함을 목적으로 제정된 법률로 당사의 생산시설 운영과 관련하여 영향을 받습니다.
9. 기타

식품위생법(집단급식소 운영), 축산물위생관리법(집단급식소 운영), 산업안전보건법, 개인정보보호법 등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당사는 1984년 설립되었으며 "인간존중의 설비제작을 통한 행복추구" 라는 변함없는
경영철학으로 국내외 Project를 성공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으로부터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해 오고 있습니다. 1980년대 차체설비 국산화에 이어, 2000년대에는 글로벌 선두기업들과 나란히 경쟁함으로써 기술과 품질 수준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임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차체설비자동화시스템을 기획부터 A/S까지 제공하는 토탈엔지니어링 능력을 바탕으로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제작 및 테스트 단계에 이르는 각 과정별로 제시되는 고객 요구 사항에 충실히 대응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이미 다년간의 국내외 대형 Project의 경험을 통해서 그 수행능력을 검증받고 현재 전세계 약 40여 자동차 메이커와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당사의 차체 자동화설비 기술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HL그린파워, 현대모비스, Rivian 등으로 부터 전기차 배터리설비를 제작 납품하고 있으며 신규 고객사 확보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는 물론 북미 등 글로벌 자동차 시장의 변화에 맞춰 배터리 설비 분야는 수주가 확대될 전망입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2009년 7월 GM KOREA로부터 DOOR차체부품에 대한 신규 수주를 받았으며 2010년 2월 중순 부터 본격적인 양산을 개시하였습니다. 지난 40년간의 차체설비분야에서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짧은기간에 신규사업인 차체부품사업을 안정화 하였으며 보다 향상된 품질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조기에 사업을 안정화하고 불량감소, 품질향상을 위한 많은 공정개선을 통해 수익성 향상에 가시적인 성과를 기록하였습니다. 차체부품사업은 지속적인 차종(모델)별 부품수주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당사는 2019년 이후 추가 차종을 신규수주 받음으로써 향후 안정적인 매출확보가 가능합니다.
안전벨트 분야에서는 1964년 설립 이래로 당사는 1971년에 한국에서 처음으로 안전벨트시스템 메이커가 되었으며 이를 토대로 1986년에 처음으로 북미지역에 안전벨트를 수출 하였습니다. 특히 1997년에는 한국지엠(구 대우자동차)으로부터 전차종(T/J/V 100 Series) 수주를 받아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품질을 인정 받았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성과에 머무르지 않고 구 대우 자동차의 후속 모델 수주(T/J/V 200 Series)에도 성공하였으며 세계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하여 기술개발에 전념 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2011년에는 미국 GM 본사로 부터 GM 공용 부품인 CCC AGL (Height Adjuster)를 수주하였고, 2009년부터는 독자 모델 양산에 착수 하여 현재까지 GM Global 및 한국 지엠에 성공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재 추가 신규고객사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내장부품분야는 2015년 말 자회사로 편입된 이후 기존고객사와의 관계 개선 및 새로운 고객확보와 품질 향상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사의 신규차종 개발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향후 신규 수주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은 총 2개의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사업부문의 생산제품 및 제품 판매 유형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ㆍ차체설비부문 : 차체자동용접라인제조, 전기차 Battery 설비  
ㆍ자동차부품부문 : DOOR, 안전벨트, 자동차 내장품 제조 외

(3) 시장점유율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차체 자동용접 설비의 국내시장은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울산지역과 기아자동차와 한국지엠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경인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시장규모는 1,600억원 내외로 추정하지만 이중 자동차회사 내부의 처리물량을 고려하면 700억원에서 900억원의 물량이 설비업체에 의해 처리되어 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에서 규모면이나 기술면에서 경쟁사가 없을 정도로 타사와 비교 우위에 있으며 1994년 중국투자를 기점으로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국내 비중을 점차 줄여 현재는 매출액 비중을 해외 70%~80% 국내 20%~30%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차체자동용접 설비 시장에 대해 당사 매출액의 25%수준 정도인 20%내외의 추정점유율을 기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최근 전기차 수요가 급증하면서 형성된 새로운 시장에 합리적인 시장점유율 추정이 쉽지 않아 기재를 생략합니다. 당사는 자동화설비 노하우를 바탕으로 가격경쟁력 및 고객마케팅에 있어 최대의 시너지를 낼 것이며 점유율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당사가 생산하여 GM KOREA에 납품하는 DOOR 부품은 고유 모델에 대한 부품으로써 당사만이 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타 자동차사에 대한 차체부품의 경우 자동차사별 자동차 차종별 납품업체가 지정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차체부품부문의 시장점유율은 별도로 추정하지 않았습니다. 현대기아 등에 납품하고 있는 내장부품 역시 동일합니다.
안전벨트의 시장 점유율은 고객사(완성차 업체)가 동일 모델의 차량을 내수 및 수출로 판매 하고 있어 국내/국외로 구분하기에 다소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5개 완성차 업체로의 안전벨트 매출액을 기초로한 점유율로 추정이 가능 하며 당사의 점유율은 약 14% 내외로 추정됩니다.

(4) 시장의 특성

1. 자동차 차체 자동화설비
차체설비부문의 생산품은 부품이 아닌 엔지니어링과 설비이고 양산이 아닌 수주산업이라는 특성 때문에 모든 회사가 경쟁을 하면서도 때로는 협력하는 복잡한 경쟁구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차체 분야의 필수설비라 할 수 있는 금형, 지그, 검사구도 각기 전문업체별로 구성 되어 있으나, 자동차 MAKER의 발주특성상 금형, 지그, 검사구를 하나의 컨소시엄에 일괄 발주하는 경우가 있어 각각의 전문업체간에 협업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해외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한 방법으로 선진 자동차 국가에 비해 뒤지지 않는 기술력과 품질을 바탕으로 기존시장의 영역확대에 촛점을 맞추고, 신흥(개도국)자동차 국가에 대해서는 중국, 인도 등 현지법인의 설립 등과 같은 방법을 통하여 보다 적극적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전기차 Battery 설비
전기자동차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전기차 Battery 설비 시장 역시 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기차 Battery 설비 시장은 완성자동차 업체의 영역과 Battery 제조사의 영역에서 형성되어 있으며, 당사는 양쪽 영역의 투자전략에 맞춰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완성자동차 업체에서 Battery 자동화설비의 수요가 큰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당사는 기존의 사업영역과의 시너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수주를 확대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3. 자동차부품<DOOR, 안전벨트, 내장부품>
자동차부품사업은 완성차 업체의 차종별 생산량과 신모델 출시 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품질과 기술,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하는 차체설비부문에서 신차 개발설계단계에서부터 많은 기술적 노하우를 가지고 있으므로 완성차 업체의 신차종 개발 단계에서부터 대응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차체설비사업과의 시너지효과를 배가하고 현 생산중인 차체부품의 품질력 향상을 통해 지속적인 신차종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자동차용 안전 부품은 승객의 안전과 직결됨으로 인해 안전 부품시장은 극도로 폐쇠적이며, 시장에서 장기간 증명된 신뢰성이 매우 중요하게 여겨집니다. 따라서 기술 및 Know-How를 선점 하고 있는 해외 다국적 경쟁업체의 장벽이 매우 높으며, 더구나 중국을 선두로한 개발 도상국의 추격은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하여 예상보다 빠르게 전개됨 으로서 시장에서의 경쟁은 날이 갈수록 치열해 지는 양상을 띄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을 돌파하기 위하여 당사는 이미 오랜시간 시장에서 검증된 신뢰성과 선두 경쟁자를 아우르는 독자 기술력,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한 가격 최적화 설계/제조 및 발빠른 원자재시장 분석을 통한 구매 정책을 바탕으로 이러한 시장 환경을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있습니다.
국내 내장부품사업은 국내자동차 사업과 함께하므로써 자동차사와의 협력관계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이에 품질 확보와 다양한 부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체계가 중요합니다.

(5)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당사는 전기차 등 미래 신재생 자동차산업에 사업영역을 확대하고자 지난 제36기(2020년3월20일)정기주주총회에서 사업목적 추가를 하였으며, 현재 사업 추진중에 있습니다.

(6)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감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상근감사 선임의 건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전주명 1959.10.11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전주명 - (주)우신시스템 상근감사
- DMC 비상근 고문
1978~1982 연세대학교 기계공학과 없음
1982~1984 연세대학교 대학원 기계공학과
1986~2019 GM테크니컬센터코리아
(GMTCK) 연구소장(부사장)
2019~현재 DMC 비상근 고문
2021~현재 (주)우신시스템 상근감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전주명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경력 및 업적을 바탕으로 누구보다 당사의 사업 전반의 특성을 이해하고 건전한 경영과 주주의 권익보호 및 회사의 사회적 신뢰의 유지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함.
또한 당사의 감사로 재직하는 동안 독립성과 공정성을 바탕으로 감사직무를 수행하였으며, 앞으로도 효과적으로 수행 해주실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감사 적임자로 생각되어 추천함.


확인서

상근감사 후보자 확인서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727백만원
최고한도액 2,000백만원

주1) 상기 보수총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4명의 이사에게 지급된 총액입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0백만원
최고한도액 300백만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03.21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당사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s://www.wooshinsys.com, 투자정보-공고)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나) 제출(예정)일 게재될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전 보고서 입니다.
향후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 및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정정공시 여부를 확인 부탁 드립니다.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 정기공시)

※ 참고사항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주소 :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행사ㆍ전자위임장수여기간

    2024년 3월 19일 9시~2024년 3월 28일 17시(기간 중 24시간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해외 종속회사가 포함된 연결결산 일정과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보고서 수령 및 사업보고서 작성일정 등을 고려하였으며,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집중일을 피하여 주주총회를 개최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210014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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