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쇼핑 (02353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3-09 17:3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837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3월  9일
권 유 자: 성 명: 롯데쇼핑㈜
주 소: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 81 (소공동)
전화번호: 02-1577-0001
작 성 자: 성 명: 황지언
부서 및 직위: IR팀 대리
전화번호: 02-2118-2025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롯데쇼핑㈜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03.09 라. 주주총회일 2023.03.29
마. 권유 시작일 2023.03.14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회의진행을 위해 필요한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롯데쇼핑㈜ 보통주 18,115 0.06 본인 자사주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2022.12.31. 기준)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롯데지주㈜ 최대주주 보통주 11,315,503 40.00 최대주주 -
신동빈 최대주주의 임원 보통주 2,893,049 10.23 최대주주의 임원 -
신영자 특수관계인 보통주 297,653 1.05 특수관계인 -
신유미 특수관계인 보통주 25,811 0.09 특수관계인 -
신영우 특수관계인 보통주 40 0.00 특수관계인 -
㈜호텔롯데 계열회사 보통주 2,507,158 8.86 계열회사 -
㈜부산롯데호텔 계열회사 보통주 220,326 0.78 계열회사 -
롯데삼동복지재단 특수관계인 보통주 42,765 0.15 특수관계인 -
롯데문화재단 특수관계인 보통주 1,813 0.01 특수관계인 -
감도훈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 0.00 계열회사 임원 -
김경봉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7 0.00 계열회사 임원 -
김동하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30 0.00 계열회사 임원 -
김상수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11 0.00 계열회사 임원 -
김선민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33 0.00 계열회사 임원 -
나연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05 0.00 계열회사 임원 -
남창희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29 0.00 계열회사 임원 -
오일근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34 0.00 계열회사 임원 -
유형주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63 0.00 계열회사 임원 -
이승국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3 0.00 계열회사 임원 -
이영구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7 0.00 계열회사 임원 -
이재옥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15 0.00 계열회사 임원 -
이형규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44 0.00 계열회사 임원 -
이호설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33 0.00 계열회사 임원 -
전형식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46 0.00 계열회사 임원 -
정경재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41 0.00 계열회사 임원 -
정원호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38 0.00 계열회사 임원 -
정현석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26 0.00 계열회사 임원 -
조환섭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55 0.00 계열회사 임원 -
차우철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14 0.00 계열회사 임원 -
최영준 계열회사 임원 보통주 80 0.00 계열회사 임원 -
- 17,305,553 61.17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박성진 보통주 1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03.09 2023.03.14 2023.03.29 2023.03.29


나. 피권유자의 범위

롯데쇼핑㈜의 제53기 주주총회를 위한 주주확정일 2022년 12월 31일 현재
의결권 있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3년 3월 19일 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기간중 24시간 이용 가능)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evote.ksd.or.kr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X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X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X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롯데쇼핑 IR홈페이지 https://www.lotteshoppingir.com/ -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 서울시 송파구 올림픽로300 롯데월드타워 20층 업무지원팀
     (우편번호 05551)
  전화번호: 02-2118-6672
- 우편 접수 여부: 가능
- 접수 기간: 2023년 3월 14일~ 3월 29일 제53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29일    오전   10시
장 소 서울 영등포구 영중로 125
롯데마트맥스 영등포점 6층 롯데리테일 아카데미 대회의장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19일 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기간중 24시간 이용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evote.ksd.or.kr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업무상 연락처 및 담당자
(성명) 박성진
(부서 및 직위) 업무지원팀 책임
(연락처) 02-2118-6672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롯데쇼핑(백화점)


(1) 영업의 개황
롯데백화점은 현재 롯데쇼핑 주식회사 소유의 백화점 30개점, 해외 4개점 및 경영관리계약을 통해 수탁운영하고 있는 2개점(영등포점, 대구점)과 아울렛 22개점, 쇼핑몰/피트인 6개점(위수탁 운영점 포함) 등 총 64개점이 영업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명품전문점인 AVENUEL을 소공동 본점에 오픈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AVENUEL은 최상위 고객층을 타겟으로, 글로벌 유명 명품 브랜드 상품들을 판매하는 최고급 명품 전문점입니다. 서울 도심의 최고 입지인 명동에 위치하고 있는 롯데백화점은 AVENUEL, 영플라자, 롯데시네마 및 롯데호텔 등과 함께 복합쇼핑공간인 롯데타운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서울의 또 다른 핵심상권인 잠실에 위치한 롯데백화점 잠실점은 AVENUEL 월드타워점, 전문점, 할인점, 호텔 및 국내 최대의 실내 놀이시설인 롯데월드 및 아이스링크와 함께 복합 문화, 레저 쇼핑공간을 이루고 있으며, 부산/경상 지역에 위치한 부산본점과 울산점도 호텔과 함께 대형 복합 위락시설 단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020년 12월 29일 기존 롯데자산개발의 쇼핑몰 사업에 대한 영업양수도 계약을 체결하고, 이후 2021년 2월 1일부 쇼핑몰 롯데월드몰점, 롯데몰김포공항점, 롯데몰수원점, 롯데몰은평점, 롯데몰수지점, 피트인산본점 6개점을 추가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백화점과 쇼핑몰의 장점을 결합하여 시너지를 극대화하려고 하고 있고, 미래 성장 동력이 될 쇼핑몰 사업의 마스터플랜을 수립하여 고객에게 좀 더 새롭고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새로운 모델의 복합 쇼핑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백화점 사업부의 매출은 상품매출이 대부분을 이루고 있으며, 기타영업수입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 중 임대료 수입은 백화점 거래형태 중 임대갑, 임대을 유형의 매장에서 발생하는 수입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백화점/아울렛
롯데백화점은 임팩트 있는 신규 출점을 통해 트렌디하고 럭셔리한 백화점으로 리브랜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오픈한 동탄점은 2014년 수원점 이후 7년만에 새로 오픈한 점포로 넓은 동선과 높은 층고, 국내 최대 규모의 대형 보이드, 채광 천정 설계로 개방감을 극대화하였으며 백화점 최초로 야외 스트리트몰과 결합한 구조로 설계하였습니다. 미디어월 구현, 아트월에 예술 작품을 전시하는 등 단순 쇼핑 시설을 넘어 예술과 문화가 공존하는 갤러리형 백화점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컨셉의 럭셔리 매장을 포함해 유명 F&B와 프리미엄 리빙 브랜드가 결합한 체험형 다이닝, 무재고 O4O 매장, 디자이너와 콜라보한 갤러리 카페 등 다양한 New포맷의 매장을 도입하여 고객의 좋은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습니다.

동탄점에 이어 2021년 9월에 신규 오픈한 타임빌라스는 “시간도 잠시 쉬어가는 곳” 이라는 뜻을 담아, 기존에 지역을 활용한 점포명을 탈피하고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담은 새로운 네이밍을 하였습니다. 타임빌라스는 경험과 휴양을 접목한 자연 일체 파크형 점포로, 바라산 휴양림 속 힐링 감성을 느낄 수 있는 잔디 광장과 백운호수 view 를 활용한 테라스 다이닝 등 천혜의 자연 입지 장점을 극대화하였으며 기존 교외형 점포의 기후변화에 취약한 건축 구조를 개폐식 천장, 폴딩 도어를 활용하여 개선한 하이브리드형 매장을 구성하였습니다. 

또한 야외에 시그니처 공간인 글라스 빌리지 10개동을 구성하여 스케이트보드 체험관, 친환경 농장 카페, 골프 플래그십스토어 등 차별화된 컨텐츠를 유치하였고 오픈 후 지속적으로 수도권 남부 MZ세대의 핫플레이스로 이슈화가 되고 있습니다.


(나) 해외사업 등
해외사업은 기존 진출점포의 내실화를 다지면서 동시에 신규 출점을 병행하는 투 트랙(Two-Track) 전략을 구사하고 있습니다. 롯데백화점은 2022년 12월 말 현재 중국 1개, 베트남 2개, 인도네시아 1개로 총 4개의 해외점포를 운영 중입니다. 2013년 6월 인도네시아 1호점인 롯데쇼핑 에비뉴를 자카르타에, 8월 청두 환구중심점을 중국에 오픈하였고, 2014년 9월 롯데센터 하노이점, 2015년 3월 다이아몬드 플라자점을 베트남에 오픈하였습니다. 기존 점포들은 입점 브랜드 레벨업 및 운영 비용 효율화를 통한 체질개선에 주력하고 있으며, 성장가능성이 높은 동남아지역 중심으로 신규 부지 확보를 통한 출점을 추진 중입니다.

(3) 조직도

백화점 사업부 조직도


[할인점 사업부문]
▶ 롯데쇼핑(할인점)

(1) 영업개황
롯데마트는 '마그넷'이라는 브랜드로 1998년 4월 최초의 할인점인 강변점을 개점한 이래, 지속 출점하여 2022년 4분기말 현재 112개점(Hypermarket 106개점(위수탁 운영점포 서울역점 포함), 창고형 매장 6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는 소비행태변화 추세에 능동적으로 대체해 나가기 위해 기존 매장의 전면 리뉴얼을 통해 생활제안형 마트로 단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점 기반 온라인 사업 강화
2020년 4월, 디지털 풀필먼트 시스템을 구축한 온/오프 통합 미래형 매장인 "스마트 스토어(Smart Store)" 1호점을 오픈했습니다.
유통업계 최초로 고객이 온라인으로 제품을 주문하면 준비까지 30분, 최단 1시간내 배송되는 "바로배송"서비스를 도입했으며, 오픈 후 주문건수가 160% 증가하는 등 옴니채널의 대표 서비스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계산대를 이용하지않아도 "롯데마트Go" App을 활용해 자체적인 상품 스캔과 간편결제가 가능한 '스캔앤고'서비스를 비롯해 각종 상품에 대한 정보가 실시간으로 업데이트 가능한 '차세대 전자가격표' 설치 등 미래형 소비를 체험할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
2022년 4분기말 현재 스마트 스토어 8개점을 운영중이며, 매장 후방의 패킹 자동화설비를 장착 배송 Capa를 향상하는 형태의 세미다크스토어를 현재 총 17개점에서 운영 중입니다.


(나) 주유소 사업
롯데마트는 2009년 5월 롯데마트 구미점에 "행복드림주유소"를 OPEN 하였습니다. 최저가를 지향하여 박리다매를 통한 수익확보를 실현하고 있으며, 고객을 위한 가치 창출에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사업은 직접적인 이윤 창출 이외에도, 해당점을 방문하는 고객들의 생활 편의에도 기여하고 있습니다.
주유소 1호점인 구미점을 필두로 2012년 충주점, 2013년 여수점, 2014년에 서대전점, 서청주점을 추가로 오픈하였으며, 2022년 4분기말 현재 5개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 창고형 할인점
롯데마트는 '12년 6월 28일 서울시 금천구에 '빅마켓' 1호점 금천점을 오픈하며 회원제 할인점을 처음으로 선보였습니다. '빅마켓(VICMarket)'의 'VIC'은 Value In Customer의 이니셜을 딴 이름으로, 회원을 위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고, 더 큰 혜택과 즐거움으로 만나는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이 같이 회원제 창고형 할인점으로 선보인 '빅마켓'은 연회비를 부담하는 유료 회원제로 운영하였으나, 20년 6월 1일부 유료 회원제를 폐지하고, 회원이 아니더라도 누구나 구매할 수 있는 개방형 매장으로 전환하였습니다.
2022년 '롯데마트 맥스(MAXX)'로 창고형 할인점의 Re-branding을 진행하였고, 1월 21일 전주시에 위치한 Hyper점포인 송천점을 '롯데마트맥스' 1호점으로 전환 오픈하였습니다. 'MAXX'는 MAXimum eXperience의 이니셜을 딴 이름으로, 고객에게 최대의 혜택과 경험을 제공하는 실속있는 도심형 창고 매장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2022년 4분기말 현재 '빅마켓' 2개점, '롯데마트맥스' 4개점 총 6개점의 창고형 할인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 해외사업 등
할인점의 경우, 국내 할인점 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 신성장 동력을 얻기 위해 2008년 중국 마크로 8개 점포 인수를 시작으로 2008년 11월 인도네시아 마크로 19개점인수, 2008년 12월 베트남 1호점 진출, 2009년 중국 3개점을 OPEN 하였습니다. 2009년 하반기에는 중국 내 확실한 입지구축을 위하여 대형마트 체인 TIMES (대형마트54개점, 슈퍼11개점) 인수하였습니다. 다만 중국 할인점 사업의 경우, 2018년 8월 상해·북경 점포 법인매각 및 2018년 9월 심양·중경 점포 폐점하여, 현재 운영 중인 중국 점포는 없습니다. 2022년 말 현재 인도네시아 50개점, 베트남 15개점 총 65개점의 해외 점포를 운영 중입니다.


(3) 조직도

할인점 사업부 조직도


[전자제품 사업부문]
▶ 롯데하이마트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롯데하이마트는 1987년에 설립되었습니다. 롯데하이마트는 신속한 출점으로 단기간에 전국적인 점포망을 갖춘 전자제품 전문점으로서의 입지를 구축했습니다. 주요 판매 품목이 TV, 냉장고, 세탁기 등 대형 제품이었던 롯데하이마트는 2001년부터 PC를 도입하면서 IT관련 품목을 본격적으로 확대하기 시작했습니다. 2007년에는 모바일을 도입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PC, 생활가전 및 비가전 등의 품목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전문점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 높은 접근성, 전문적인 상담원이 요구됩니다. 당사는 업계 상위 카테고리킬러업체로서 규모의 경제실현과 최고의 브랜드 인지도를 확보하고 있으며, 전략품목 도입 및 SKU(stock keeping unit) 확대를 통한 브랜드 다양화를 실현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최고의 서비스로 소비자들에게 원스탑 쇼핑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매장은 당사는 규모 확대 및 부대시설을 확충하고 고객 맞춤형 프로모션 등을 강화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 만족할만한 상품설명과 친절도를 제고하기 위해 세일즈 및 CS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또한, 프리미엄매장, 메가스토어 등 점포 다변화를 통하여 상권에 맞는 점포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쇼핑몰의 경우 모바일 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는 편리한 A/S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함으로써 믿고 살 수 있는 온라인몰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배송 및 설치 서비스는 전자제품 배송 특성상 고객에게 원활한 제품의 배송 및 설치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14개의 물류센터를 운영하여 전국적인 물류망과 전산 시스템을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직접 고객과 대면해 서비스를 수행하는 설치 기사들의 전문적인 상품 지식과 서비스 마인드를 강화하기위해 CS 마스터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가전제품 도ㆍ소매업을 영위하며, 매출의 절대적인 비중 역시 점포에서 가전제품 판매를 통하여 발생하므로 사업부문 분리의 유의성이 미미하여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하여 단일 사업부문으로 사업의 내용을 기재합니다.

구분 회사명 사업의 내용
전자제품전문점 롯데하이마트(주) 가전제품 도ㆍ소매업 

주) 완전 자회사였던 하이마트로지텍(운송)과 하이마트쇼핑몰(온라인쇼핑몰)은 2014년 1월 1일 롯데하이마트에 합병ㆍ소멸 되었습니다.

(2) 시장 점유율

구분 2019 2020 2021
롯데하이마트 38.7% 36.5% 33.7%
전자랜드 7.5% 7.7% 7.6%
삼성전자판매 26.6% 29.7% 33.0%
하이프라자 27.2% 26.1% 25.7%

※ 출처: 각 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 점유율은 당사, 전자랜드,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 4사를 기준으로 한 점유율입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공급측면
국내 전자제품 유통 시장은 롯데하이마트, 전자랜드, 삼성전자판매, 하이프라자 등의 전문점과 할인점, 백화점, 홈쇼핑, 온라인, 대리점, 집단상가 등 다양한 형태의 소매업체 간의 치열한 경쟁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브랜드, 합리적인 가격, 상품설명 등의 강점을 통해 당사가 높은 시장지배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자제품을 판매하는 유통 채널 가운데에서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인하여 온라인 쇼핑몰의 매출액 성장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모바일 쇼핑이 유통산업 전반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등장하면서, 모바일 매출에 힘입어 온라인 쇼핑몰 매출 역시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모바일 채널 지속 성장으로 온라인 유통 채널들은 모바일 커머스를 활용하여 시장 침투율을 점점 높이고 있는 추세이며, 모바일을 통한 고객의 실시간 상품정보확인이 가능해지면서 가전구매 고객의 구매패턴 역시 변화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쇼핑몰의 주요 고객이 2030 세대중심에서 전세대로 확대됨에 따라 온라인 쇼핑몰의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수요측면
국내 전자제품 시장에서의 주요 품목의 가구당 보급률은 이미 포화단계에 이른 상태입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태블릿PC, 헬스케어제품, 대용량 프리미엄 백색 가전 및 각종 생활가전 신모델들이 빠르게 출시되면서 지속적인 교체 수요가 창출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에 대한 의지가 커지면서 접근성, 상품구색, 가격, 판매직원의 전문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전자제품 소매업체를 선택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짐에 따라 카테고리킬러형 전자제품 전문점에 대한 수요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이상고온 현상 등 환경과 생활패턴이 변화되면서 기존 주류 가전 외에 공기청정기, 의류관리기, 의류건조기, 전기레인지, 식기세척기 등 환경가전을 중심으로 가전제품의 트렌드가 빠르게 변화하면서 수요 증가가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소비자의 빠른 욕구변화로 인하여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점차 짧아지는 추세로, 시장수요의 변화에 주요 변동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슈퍼 사업부문]
롯데슈퍼는 2000년 4월 슈퍼마켓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신선하고 안전한 상품으로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으로 소비자들이 보다 가까이에서 편리하고 쾌적한 쇼핑을 즐길 수 있도록 새로운 슈퍼마켓 문화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2020년 4월 신선과 델리강화 포멧인 'LOTTE FRESH & DELI' 신규 브랜드를 런칭하여, 소비자들의 One Stop 식생활 해결을 돕는 편리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신규 브랜드 1호점인 부산남산2점을 필두로 바쁜 직장맘을 위한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 상승하는 외식 물가에 대한 해결책으로 간편식 Deli 카테고리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온라인 채널 '롯데프레시'가 롯데 ON에 통합되어, 고객들에게 쇼핑 편의성을 제공하였습니다.
2021년 2월 ESG경영과 친환경 방침의 일환으로 친환경 전기차 배송이 시작되었습니다. 이어 2021년 7월에는 'Zero Waste'를 슬로건으로한, 스티로폼을 대체하는 용기인 'ZERO BOX'를 도입하여 연간 약 22톤의 스티로폼 사용량을 절감하였습니다. 더 나아가 점포 및 센터 10개점에서 옥외 태양광설비를 준공하여 탄소중립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2022년 4월 국내유통사 최초의 스마트팜 브랜드 '내일농장'을 출시 하였습니다. 이를 통하여 건강하고 안전한 먹거리에 대한 고객의 수요에 맞춰 건강한 먹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2022년 7월 부산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소매업 관련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지원하기 위한 '공동사업 운영 및 상호 협력 체계 구축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지속적인 상품발굴을 통해 소비자들의 안전한 먹거리 선택폭을 넓혀 나갈 예정입니다. 2022년 8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시행하는 개방형 냉장고에 문을 달아 에너지를 절감해 탄소중립에 기여하는 '냉장고 문 달기' 시범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22년 10월 롯데슈퍼·마트 공동PB브랜드 '요리하다'를 리론칭하여, 고물가 시대에 우수한 상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성장하고 있는 롯데슈퍼는 고객중심의 사고와 지역 밀착형 슈퍼마켓을 지속 운영하며 다양한 소비 트렌드 변화와 고객 니즈에 부합하는 편리하고 좋은 품질의 상품을 저렴하게 공급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홈쇼핑 사업부문]
(1) 영업개황
(가) TV홈쇼핑
당사는 고객의 합리적 소비 성향에 맞춘 신상품의 개발, 신규 브랜드 론칭, 상품 고급화를 통해 고객이 믿을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상품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LBL」, 「조르쥬레쉬」, 「Laurel」 등 고이익 PB·라이선스·단독상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별 전문 프로그램을 고정 편성하고, 셀러브리티 협업 등의 다양한 형식의 방송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TV홈쇼핑 화면에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기술을 적용으로 영상의 차별화를 주어 상품 주목도를 높이고 쇼핑의 재미를 더하고 있습니다. 또한 카테고리별 상품 특성을 분석해 가상의 사물과 공간을 스튜디오에 재현했으며, 방송 중 실시간 소통 서비스「바로TV톡」의 노출 방식도 대화창 형식의 고객 편의 중심으로 개편하였습니다.
더불어, 체계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위해 업계 최초 유료회원제「L.CLUB」론칭에 이어 VVIP 회원제「프리미엄 L.CLUB」, 시니어 VVIP 회원제「헤리티지 L. CLUB」, 2030 멤버십「Y.CLUB」을 차례로 론칭하였습니다.

(나) 인터넷쇼핑
방송, 인터넷, 카탈로그 등 당사의 다양한 채널에서 판매하는 모든 상품을「롯데아이몰」에서 간편하고 합리적인 가격에 구매 가능하도록 고객 니즈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맞춤 추천 상품을 제안하고 있으며, 실속 소비문화가 확산됨에 따라 고객들의 알뜰 쇼핑을 돕기 위한 전문 코너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라이브 커머스 시장이 급성장함에 따라 엘라이브(L.live)를 론칭하고, 세로형 화면, 실시간 채팅 및 구매기능을 구현하여 고객 편의성을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e커머스 최초로 2030 멤버십을 론칭하였으며, 아트 전문 라이브커머스 방송으로 2030 고객층의 유입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파트너사와의 시너지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가격과 품질을 모두 갖춘 온라인 전용 브랜드를 기획하여 이커머스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다) One TV 사업
당사는 ‘원하는 시간, 원하는 장소, 원하는 상품’이라는 콘셉트로 OneTV서비스를 오픈하여 구매자의 선택 시청 방식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좋은 상품을 갖고 있지만 상품 홍보와 판로 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들에게 판매의 장을 제공하여, 중소기업 상품 편성 70% 이상을 유지하면서 상생채널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카테고리별·연령대별 맞춤 콘텐츠 기획으로 고객층 확보 및 채널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전시된 콘텐츠는 롯데홈쇼핑 앱을 통해서도 24시간 이용 가능합니다. 또한 전용 스튜디오 확대 및 VR, AR과 같은 신기술을 활용한 양방향 쇼핑을 구현하고, 빅데이터 기반의 AI를 통한 상품추천 VOD 서비스를 고도화하여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 신사업
당사는 디지털 신사업을 확대해 미디어커머스 리딩 컴퍼니로 도약할 계획입니다. 크리에이터 중심의 고객참여형 V커머스 플랫폼 「wyd」, 체형/취향 기반의 패션 큐레이션 플랫폼 「iTOO」를 플랫폼 시장에 안착시켰으며, 크리에이터 9만명 회원수 100만명을 확보하였습니다. 145만 이상의 SNS 팬덤을 형성한 벨리곰은 슈퍼IP로 도약하여 라이선스 및 상품 판매를 통한 수익모델을 구축했습니다. 미디어 사업측면에서는 초록뱀미디어와 지분투자를 통한 전략적 제휴로 웹드라마 공동제작 등 콘텐츠 비즈니스를 본격화할 예정입니다. 또한 메타버스 플랫폼 시장 선도를 위해 메타라이브 스튜디오와 NFT SHOP 같은 사업모델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영화상영업 사업부문]
1999년 10월 일산점을 시작으로 쾌적하고 안락한 영화상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는 세계 최대 스크린을 보유한 월드타워관을 오픈하였으며, 2017년에는 세계 최초로 수퍼S라는 LED스크린을 선보였습니다. 2022년 12월 말 기준, 국내에 143개의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8년 5월에는 국내 최초로 베트남에 진출하였으며, 해외시장의 확대를 위해 2010년 12월에는 중국 송산에 1호점을 개관하였습니다. 2022년 12월 말 기준, 해외에 46개의 영화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 사업부문]
(1) 영업개황
이커머스 사업부는 18년 6월 출범하여 18년 8월 (구)롯데닷컴과의 합병 기일을 기점으로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구)롯데닷컴은 전자상거래 시대의 개막을 주도한 국내 최초의 온라인 종합쇼핑몰로서 롯데그룹의 온라인 접점으로서의 역할을 하였었으며, 쇼핑과 흡수합병후에도 롯데의 풍부한 유통자산과 전자상거래 노하우를 결합한 온라인쇼핑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자상거래 기반으로 온라인 종합쇼핑몰 사업, 기업 및 이의 임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B2B/B2E사업, 브랜드 및 유통사의 온라인 스토어를 구축하고 운영하는 LECS(LOTTE.COM E-commerce Customizing Service)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지속적으로 각 사업에서 보유한 경쟁력을 강화하고, 고객 트렌드 및 시장 패러다임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여 개인고객과 기업고객 모두에 필요한 유/무형의 상품과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향후 온라인 쇼핑 환경에서는 숙련된 소비자의 숨은 니즈를 찾아내기 위한 새로운 기술과 콘텐츠들이 시도 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기 구축된 그룹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Data Lake를 구축 및 운영하고, 이를 바탕으로 개인의 취향, 외부 트렌드 변화, 상황에 따른 고객 맞춤 추천 기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년 7월 라이브커머스를 런칭하여 고객들과 모바일로 실시간 소통하고 있고, 롯데 그룹의 유통자원을 아울러서 그로서리/패션/뷰티 카테고리에 특화한 전문 버티컬 플랫폼과 선물하기 및 모바일멤버쉽 서비스의 구축을 통해 차별화된 서비스를 새롭게 제공하고자 합니다. 또한 DT 역량의 강화를 위한 여러 영역의 경쟁력있는 사업자들과 전략적 제휴 관계를 확대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기타 사업부문]

▶ 롯데위탁관리부동산투자회사
(1) 영업개황
당해 회사는 부동산투자회사법에 따라 설립된 명목회사(Paper Company)로서 다수의 법인 및 개인 투자자들로부터 자금을 확보하여 부동산의 취득ㆍ관리ㆍ계량 및 처분, 부동산의 임대차, 부동산 개발 등의 방법으로 자산을 투자ㆍ운용하여 얻은 수익을 주주에게 배당함을 사업의 목적으로 합니다. 또한 취득 부동산의 안정적 운용을 통하여 투자자들에게 일정수준 이상의 투자수익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부동산 직접 투자로 인한 위험 회피가 가능하도록 할 것 입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해 회사는 향후에도 견고한 운용을 통해 투자자들에게 안정적인 배당을 지급하고, 지속적인 자산편입을 통해 회사를 성장시키고 주주가치를 제고할 계획입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www.lotteshoppingir.com/)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① 재무상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 53 기          2022.12.31 현재

제 52 기          2021.12.31 현재

(단위 : 원)

 

제 53 기

제 52 기

자산

   

 유동자산

6,179,514,075,813 7,000,185,490,914

  현금및현금성자산

1,800,809,705,742 2,398,788,978,689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05,183,467,950 625,501,297,125

  기타금융자산

1,657,441,323,468 2,074,555,177,483

  재고자산

1,386,063,156,288 1,395,280,189,965

  당기법인세자산

80,878,162,609 146,636,380,573

  기타비금융자산

125,567,443,110 106,683,605,060

  매각예정자산

323,570,816,646 252,739,862,019

 비유동자산

25,524,061,797,257 26,426,348,328,088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0,200,264,439 95,664,385,002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

1,439,010,264,830 991,462,117,628

  기타금융자산

1,848,380,049,705 2,381,304,885,731

  유형자산

14,325,423,742,352 14,578,526,259,318

  사용권자산

4,059,086,447,812 4,700,201,180,942

  투자부동산

2,071,590,199,293 1,766,203,032,622

  영업권

886,804,557,650 1,185,880,115,730

  무형자산

253,944,751,840 333,921,531,788

  확정급여자산

261,888,456,786 121,737,667,756

  이연법인세자산

96,970,974,210 87,495,656,414

  기타비금융자산

180,762,088,340 183,951,495,157

 자산총계

31,703,575,873,070 33,426,533,819,002

부채


 

 유동부채

10,622,585,640,821 8,994,249,448,657

  차입금및사채

4,894,848,443,231 3,564,742,247,05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566,310,260,103 2,419,870,120,532

  기타금융부채

398,857,687,825 453,558,227,545

  리스부채

756,903,350,340 628,014,113,358

  당기법인세부채

7,236,536,663 120,115,902,197

  선수수익

207,553,830,946 183,830,692,892

  충당부채

40,667,918,446 30,735,990,418

  기타비금융부채

1,628,562,454,687 1,593,382,154,657
      매각예정부채 121,645,158,580 -

 비유동부채

10,045,873,446,247 12,635,277,693,409

  차입금및사채

4,866,439,908,187 6,388,234,343,65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9,454,583,649 15,635,693,345

  기타금융부채

155,470,722,811 100,905,481,186

  리스부채

4,623,897,610,671 5,318,114,599,877

  확정급여부채및기타장기급여채무

32,628,098,887 34,788,697,045

  이연법인세부채

189,548,681,053 610,770,682,795

  선수수익

26,694,353,609 28,918,937,740

  충당부채

131,739,487,380 137,909,257,763

 부채총계

20,668,459,087,068 21,629,527,142,066

자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9,567,653,934,244 10,083,492,212,560

  자본금

141,443,775,000 141,443,775,000

  자본잉여금

3,574,349,413,965 3,574,211,671,439

  신종자본증권

169,454,021,553 139,574,341,553

  자본조정

(3,019,418,222,294) (3,032,430,491,251)

  이익잉여금

8,641,202,573,997 8,996,636,841,881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0,622,372,023 264,056,073,938

 비지배지분

1,467,462,851,758 1,713,514,464,376

 자본총계

11,035,116,786,002 11,797,006,676,936

부채및자본총계

31,703,575,873,070 33,426,533,819,002


② 포괄손익계산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 53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52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단위 : 원)

 

제 53 기

제 52 기

매출

15,476,035,656,554 15,573,550,042,665

매출원가

(8,662,606,266,375) (9,031,312,694,405)

매출총이익

6,813,429,390,179 6,542,237,348,260

판매비와관리비

(6,424,519,191,456) (6,333,903,001,822)

대손상각비

(2,684,604,113) (731,653,172)

영업이익

386,225,594,610 207,602,693,266

기타수익

158,255,691,886 217,931,714,720

기타비용

(783,081,950,287) (647,585,952,577)

기타의대손상각비

(2,848,833,912) (6,138,914,057)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117,380,869,303 73,736,887,114

금융수익-기타

225,426,480,608 180,091,018,265

금융비용

(798,363,441,370) (760,311,035,446)

관계기업투자 손익에 대한 지분

129,663,282,129 96,432,874,16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567,342,307,033) (638,240,714,552)

법인세수익

248,649,866,000 365,276,560,551

계속영업분기순손실

(318,692,441,033) (272,964,154,001)

중단영업분기순이익

- -

당기순손실

(318,692,441,033) (272,964,154,001)

기타포괄손익

(330,686,017,860) 869,703,292,46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300,297,170,291) 735,066,648,14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539,972,751,942) 842,118,879,72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79,496,575,275 80,154,670,492

  관계기업투자의 기타포괄손익에 대한 지분

6,302,128,729 9,323,184,981

  법인세효과

153,876,877,647 (196,530,087,046)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30,388,847,569) 134,636,644,31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 평가손익

(184,535,373) (26,818,175)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40,565,940,224) 111,612,093,216

  파생상품평가손익

(7,945,025,644) 14,113,702,571

  관계기업투자의 기타포괄손익에 대한 지분

4,521,531,484 28,001,423,905

  법인세효과

13,785,122,188 (19,063,757,199)

총포괄이익(손실)

(649,378,458,893) 596,739,138,466

당기순손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324,570,885,303) (292,279,479,719)

  계속영업당기순손실

(324,570,885,303) (292,279,479,719)

 비지배지분

5,878,444,270 19,315,325,718

  계속영업분기순이익

5,878,444,270 19,315,325,718

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474,546,050,277) 241,808,313,638

 비지배지분

(174,832,408,616) 354,930,824,828

주당이익(손실)


 

 계속영업기본주당손실 (단위 : 원)

(11,772) (10,363)

 계속영업희석주당손실 (단위 : 원)

(11,772) (10,430)


2) 별도 재무제표
①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제 53 기          2022.12.31 현재

제 52 기          2021.12.31 현재

(단위 : 원)

 

제 53 기

제 52 기

자산

   

 유동자산

3,120,945,257,240 3,319,165,876,654

  현금및현금성자산

1,166,440,601,007 1,574,016,044,56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72,038,783,359 432,783,918,889

  기타금융자산

800,119,024,477 612,274,257,156

  재고자산

446,651,455,872 429,457,320,288

  당기법인세자산

71,337,620,022 138,462,575,535

  기타비금융자산

33,414,340,507 23,176,674,714

  매각예정자산

30,943,431,996 108,995,085,511

 비유동자산

21,610,828,615,639 20,907,184,392,438

  기타채권

141,565,166,795 145,556,516,360

  종속기업,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

3,703,367,076,548 4,531,480,306,602

  기타금융자산

1,147,624,138,459 1,142,996,248,338

  유형자산

11,185,324,831,455 9,694,826,706,939

  사용권자산

3,610,581,389,866 4,244,032,050,908

  투자부동산

1,494,694,967,823 931,090,437,568

  영업권

112,405,594,522 28,300,255,953

  무형자산

37,528,051,777 81,914,097,909

  기타비금융자산

2,018,011,005 2,123,012,410

  확정급여자산

175,719,387,389 104,864,759,451

 자산총계

24,731,773,872,879 24,226,350,269,092

부채


 

 유동부채

6,731,595,804,177 5,315,020,099,781

  차입금및사채

2,142,203,825,881 1,228,169,985,33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026,174,994,034 1,800,314,117,465

  기타금융부채

397,473,030,536 376,599,841,909

  리스부채

750,262,843,999 578,277,457,572

  선수수익

183,529,712,681 163,883,305,906

  충당부채

13,352,024,029 8,479,923,705

  기타비금융부채

1,218,599,373,017 1,159,295,467,894

 비유동부채

8,732,588,468,834 9,155,547,598,662

  차입금및사채

3,866,163,788,476 3,498,970,712,08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919,960,755 -

  기타금융부채

142,947,324,363 83,333,609,626

  리스부채

4,530,458,192,321 5,299,156,516,443

  기타장기급여채무

20,277,069,204 20,762,654,389

  이연법인세부채

1,713,749,746 85,838,995,674

  선수수익

10,005,397,554 7,443,242,317

  충당부채

157,102,986,415 160,041,868,127

 부채총계

15,464,184,273,011 14,470,567,698,443

자본


 

 자본금

141,443,775,000 141,443,775,000

 자본잉여금

3,590,535,627,005 3,590,535,627,005

 자본조정

(2,856,562,337,456) (2,818,298,047,582)

 이익잉여금

8,493,220,958,670 8,911,185,540,093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1,048,423,351) (69,084,323,867)

 자본총계

9,267,589,599,868 9,755,782,570,649

부채및자본총계

24,731,773,872,879 24,226,350,269,092


② 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제 53 기 2022.01.01 부터 2022.12.31 까지

제 52 기 2021.01.01 부터 2021.12.31 까지

(단위 : 원)

 

제 53 기

제 52 기

매출

8,814,417,014,838 8,408,202,994,035

매출원가

(4,137,606,723,861) (4,173,541,080,865)

매출총이익

4,676,810,290,977 4,234,661,913,170

판매비와관리비

(4,337,355,083,590) (4,147,206,854,812)

대손상각비

(1,855,904,315) (1,361,095,763)

영업이익

337,599,303,072 86,093,962,595

기타수익

117,072,788,789 367,289,961,743

기타비용

(323,328,091,865) (415,919,485,125)

기타의 대손상각비

(2,752,093,046) (19,326,502)

금융수익-유효이자율법에 따른 이자수익

78,781,277,757 50,350,665,869

금융수익-기타

376,314,636,324 357,873,924,944

금융비용

(1,127,665,497,256) (666,335,966,81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543,977,676,225) (220,666,263,291)

법인세수익

172,767,513,361 412,501,591,353

당기순이익(손실)

(371,210,162,864) 191,835,328,062

기타포괄손익

439,273,957 44,146,617,80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1,539,490,771 35,264,500,06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42,061,498,645 74,582,762,76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평가손익

(26,009,271,832) (27,682,805,751)

  법인세효과

(4,512,736,042) (11,635,456,95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11,100,216,814) 8,882,117,74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채무상품 평가손익

(178,930,828) (272,776,211)

  파생상품평가손익

(14,244,996,290) 11,990,609,641

  법인세효과

3,323,710,304 (2,835,715,690)

총포괄이익(손실)

(370,770,888,907) 235,981,945,862

주당이익(손실)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13,131) 6,786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단위:천원)
구  분 제 53(당) 기
(처분예정일: 2023년 3월 29일)
제 52(전) 기
(처분확정일: 2022년 3월 23일)
I. 미처리이익잉여금(미처리결손금) (284,547,625) 291,332,735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4,259,164 44,138,73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2,403,373 56,533,73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지분상품  처분으로 인한 재분류 - (1,175,064)
  당기순이익(손실) (371,210,163) 191,835,328
II.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 400,000,000 -
III. 이익잉여금처분액 102,622,423 237,073,571
  이익준비금 9,329,311 7,915,779
  임의적립금 - 150,000,000
  배당금
  보통주배당금(율)
   당기: 3,300원(66%)
   전기: 2,800원(56%)
93,293,112 79,157,792
IV.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2,829,952 54,259,164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강성현 1970.01.23 사내이사 - 없음 이사회
전미영 1981.04.01 사외이사 -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김도성 1966.12.30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강성현 롯데쇼핑㈜ 마트사업부 대표 부사장 2015 ~ 2018
2018 ~ 2020
2020 ~ 2021
2021 ~
롯데쇼핑 H&B사업본부 롭스 대표
롯데네슬레코리아 대표이사
롯데쇼핑㈜ 롯데마트사업부 대표
롯데쇼핑㈜ 대표이사 / 마트사업부 대표
없음
전미영 트렌드코리아 컴퍼니 대표이사 겸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연구위원
2013 ~ 2015
2012 ~ 2016
2016~
2020~
2023~
중앙이코노미 고정 칼럼리스트
서울대 생활과학대 소비자학과 연구교수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연구위원
트렌드코리아컴퍼니 주식회사 대표이사
동아일보 고정 칼럼니스트
없음
김도성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대학원장
2011 ~ 2017
2011~
2020~
2023~
2023~
금융감독원 금융투자업인가 외부평가위원회 위원
서강대학교 경영대학 경영학전공 교수
한국거래소 분쟁조정심의위원
한국 FP학회 회장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강성현 - - -
전미영 - - -
김도성 - - -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전미영 사외이사 후보자

사외이사 직무수행계획서


본인은 롯데쇼핑 주식회사(이하 “롯데쇼핑”)사외이사 후보자로서 아래와 같이 직무수행을 계획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1. 사외이사의 기본적 역할 및 직무 수행

롯데쇼핑의 사외이사로서 회사의 경영이 적법하고 적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주의 의무를 다하며, 본인이 가진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하여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이사회의 일원으로서 이사회 의안에 대해 전문성을 갖고 회사 전체를 위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정보를 정확하게 파악할 것이며, 롯데쇼핑의 건전한 발전을 위한 법령이나 정관에 반함이 없이 회사의 이익을 위한 적법한 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중히 판단하겠습니다.

 

2. 사외이사의 의무와 책임

저는 롯데쇼핑 사외이사로서 직무 수행과정에서 회사에 관해 취득한 비밀 기타 정보를 공개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하지 않고, 본인 또는 제3자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법령상 규정에 따라 자기거래, 경업, 회사기회 유용 등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외이사로서 경영진이나 특정 주주의 대리인이 아닌 독립적인 지위에서 회사의 경영이적법, 건전하게 이루어지는지 철저히 감독하고, 업무집행이 적정하게 이루어지는지 면밀하게 확인하며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3.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저는 현재 트렌드코리아 컴퍼니 대표이사 겸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연구위원으로서 재직하고 있으며,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 중앙이코노미 칼럼리스트로 활동하였습니다. 이와 같은 저의 전공 및 실무적 경험은 롯데쇼핑이 빠르게 변화하는 환경과 트렌드에 즉각적으로 대응하고 성장하는 데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며, 이와 같은 전문성을 살려 적극적인 의견 개진을 통해 이사회 내에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자 합니다.

 

4. 사외이사로서의 독립성

저에게 상법상의 결격사유 등 사외이사로서의 직무수행에 해가 될 만한 사정은 없으며, 향후 롯데쇼핑의 사외이사로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고, 회사의 경영진이나 특정 주주의 영향력을 받지 않는 객관적, 독립적인 지위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를 모색하는 한편, 회사 및 전체 주주의 이익을 우선시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2023.  03.  08.

롯데쇼핑㈜ 사외이사 후보자 전 미 영


-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

사외이사 직무수행계획서


본인은 롯데쇼핑 주식회사(이하 “롯데쇼핑”)사외이사 후보자로서 아래와 같이 직무수행을 계획하고 있음을 확인합니다.

 

1. 사외이사의 기본적 역할 및 직무 수행

저는 롯데쇼핑의 사외이사로서 독립적인 위치에서 회사의 경영이 적법하게 이루어 질 수 있도록 감시와 감독 직무를 충실히 수행하며, 회사의 발전과 주주 가치를 제고하기 위해 전문성과 역량을 발휘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외이사로서 불가피한 사정이 없는 한 모든 이사회 의사결정 과정에 참여하고, 각 사안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통해 적법성과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판단하고 법령이나 정관에 반함이 없는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신중히 판단하겠습니다. 

 

2. 사외이사의 의무와 책임

저는 롯데쇼핑 사외이사로서 직무 수행과정에서 회사에 관해 취득한 비밀 기타 정보를 공개하거나 제3자에게 전달하지 않고, 본인 또는 제3자의 경제적 이익을 위해 이용하지 않겠습니다. 또한 법령상 규정에 따라 자기거래, 경업, 회사기회 유용 등 회사와 이해가 상충되는 행위는 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외이사로서 경영진이나 특정 주주의 대리인이 아닌 독립적인 지위에서 회사의 경영이적법, 건전하게 이루어지는지 철저히 감독하고, 업무집행이 적정하게 이루어지는지 면밀하게 확인하며 감시자로서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3.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저는 현재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원장으로 재직중이며, 한국 FP학회 회장, 금융감독원 금융투자업인가 외부평가위원회 위원, 한국거래소 분쟁조정 심의위원 등을 역임하여 다양한 실무 경험을 쌓아왔습니다. 이와 같은 재무와 관련한 풍부한 학문 경험과 다양한 실무 경험은 경영투명성을 확보하고 소액 주주들을 보호하며 기업의 내부거래에 대한 감시 및 감독 기능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 사외이사로서의 독립성

저에게 상법상의 결격사유 등 사외이사로서의 직무수행에 해가 될 만한 사정은 없으며, 향후 롯데쇼핑의 사외이사로서 윤리의식과 책임의식을 갖고, 회사의 경영진이나 특정 주주의 영향력을 받지 않는 객관적, 독립적인 지위에서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조화를 모색하는 한편, 회사 및 전체 주주의 이익을 우선시하여 합리적이고 공정하게 직무를 수행할 것입니다.

 

2023.  03.  08.

롯데쇼핑㈜ 사외이사 후보자 김 도 성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강성현 사내이사 후보자

강성현 사내이사 후보자는 롭스, 롯데네슬레, 롯데마트 대표를 역임하며 코로나19 사태에도 불구하고 손익관리를 통한 근본적 체질 변화 및 수익성 개선 등 미래 사업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였습니다. 그동안 유통업에서 보여준 후보자의 통찰력과 전문성은 향후 롯데쇼핑의 발전에 적극적으로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 전미영 사외이사 후보자

전미영 사외이사 후보자는 트렌드코리아 컴퍼니 대표이사 겸 서울대 소비트렌드 분석센터 연구위원, 삼성경제연구소 리서치 애널리스트 등을 역임하며 소비시장에서 발견되는 주요 트렌드와 시장변화예측에 대하여 연구해왔습니다. 이와 같은 후보자의 트렌드 관련 전문 지식과 뛰어난 식견, 다양한 경험은 회사의 미래 사업에 대한 통찰력 있는 의견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는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한국 FP학회 회장, 한국거래소 분쟁조정 심의위원 등을 역임하며 재무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재무 전문가입니다. 후보자는 감사위원으로서의 결격사유가 존재하지 않고, 폭넓은 실무 경험과 재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표이사 등 다른 이사의 직무 집행을 감사하고, 회사의 업무와 재산 상태를 조사하는 등 감사권을 적극 행사함으로써 독립성 및 투명성 제고에 기여하며 회사 경영상의 비위/부당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확인서


- 강성현 사내이사 후보자

강성현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


- 전미영 사외이사 후보자

전미영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


-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도성 1966.12.30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도성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대학원장
2011~2017
2011~
2020~
2023~
2023~
금융감독원 금융투자업인가 외부평가위원회 위원
서강대학교 경영학부 경영학전공 교수
한국거래소 분쟁조정심의위원
한국 FP학회 회장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도성 - - -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김도성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김도성 사외이사 후보자는 서강대 경영대학 학장 겸 경영전문대학원 원장, 한국 FP학회 회장, 한국거래소 분쟁조정 심의위원 등을 역임하며 재무 분야에서 전문적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보유한 재무 전문가입니다. 후보자는 감사위원으로서의 결격사유가 존재하지 않고, 폭넓은 실무 경험과 재무 전문지식을 바탕으로 대표이사 등 다른 이사의 직무 집행을 감사하고, 회사의 업무와 재산 상태를 조사하는 등 감사권을 적극 행사함으로써 독립성 및 투명성 제고에 기여하며 회사 경영상의 비위/부당이 발생하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확인서

- 김도성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김도성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확인서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5)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1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5)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4억원
최고한도액 110억원

※ 전기 이사의 수는 전기 주주총회시 승인받은 당시의 이사의 수임.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8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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