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피에프 (02488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8-29 15:5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2900059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8 월    29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케이피에프
대 표 이 사 : 송무현, 김형노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운중로 136 송현타워

(전   화) 031-8038-9777

(홈페이지) http://www.kpf.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기획부문장 (성  명) 김재원

(전  화) 031-8038-9777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60기 임시)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 드립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와 당사 정관 제25조에 의거하여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해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9월 13일 수요일 오전 09시

2. 장 소 : 충청북도 충주시 충주산단 5로 50 충주공장 3층 대강당

3. 회의 목적 사항

 가.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정관 변경의 건


4.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 통지 및 공고사항은 주주총회일로부터 2주 전까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kpf.co.kr)에 게재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의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주주총회시 참석주주님들께 별도의 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널리 양해
하여주시기 바랍니다.


2023년 8월 29일

주식회사 케이피에프
대표이사 송무현 (직인생략)
대표이사 김형노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배경한
(출석률: 74%)
찬 반 여 부
1 2023.01.02 한국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대출 대환의 건 참석(찬성)
2 2023.01.03 지급보증에 관한 건_KPF VINA 참석(찬성)
3 2023.01.16 (주)에스비비테크 주식 추가 취득의 건 참석(찬성)
4 2023.01.17 지급보증에 관한 건_KPF VINA 참석(찬성)
5 2023.02.14 제59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현금배당 결정의 건
참석(찬성)
6 2023.02.15 (주)티엠씨 신한은행 구매자금대출 및 무역어음대출에 대한 담보제공의 건 참석(찬성)
7 2023.02.24 제5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제59기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59기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참석(찬성)
8 2023.02.27 지급보증에 관한 건_(주)티엠씨 참석(찬성)
9 2023.03.06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및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보고서 보고의 건 불참
10 2023.03.09 해외법인 매각계약 체결의 건 참석(찬성)
11 2023.03.10 농협은행 일반대 만기 재대출의 건 참석(찬성)
12 2023.03.13 미국 현지법인(KPF AUTOMOTIVE USA)자본금 증자의 건 참석(찬성)
13 2023.03.14 (주)티엠씨 한국수출입은행 수출성장자금 대출 연대보증의 건 참석(찬성)
14 2023.03.30 우리은행 일반대 만기 재대출의 건 참석(찬성)
15 2023.03.31 연대보증에 관한 건_KPF(Jinan) Bearings 참석(찬성)
16 2023.05.03 차입에 대한 입보 연장의 건_KPF VINA 불참
17 2023.05.10 금전 대여 만기연장의 건_송현홀딩스 참석(찬성)
18 2023.05.12 (주)티엠씨 무보증 사모사채 발행의 연대보증 건 참석(찬성)
19 2023.05.23 연대보증에 관한 건_KPF(Jinan) Bearings 불참
20 2023.05.25 (주)에스비비테크 전환사채 인수의 건 참석(찬성)
21 2023.06.01 (주)케이피에프의 시설대 최장만기 도래에 따른 대환 취급에 관한 건 불참
22 2023.06.01 (주)케이피에프의 포괄한도 최장만기 도래에 따른 재약정 취급에 관한 건 불참
23 2023.06.01 (주)케이피에프의 상생외담대 최장만기 도래에 따른 재약정 취급에 관한 건 불참
24 2023.06.02 연대보증에 관한 건_KPF(Jinan) Bearings 불참
25 2023.06.12 지급보증 연장의 건_KPF VINA 불참
26 2023.06.16 기업은행 일반자금대출 만기 재대출 건 참석(찬성)
27 2023.06.28 지급보증 연장의 건_KPF VINA 불참
28 2023.07.04 전환사채 매도청구권자 제3자 지정의 건
전환사채 매도청구권 행사의 건
참석(찬성)
29 2023.07.13 한국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대출 대환 및 기한연장의 건 참석(찬성)
30 2023.07.26 연대보증 연장의 건_KPF VINA 참석(찬성)
31 2023.07.27 정관 변경의 건
임시주주총회 소집에 관한 건
참석(찬성)
32 2023.07.28 대출 보증의 건_KPF JINAN 참석(찬성)
33 2023.08.18 한국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대출 기한연장의 건 참석(찬성)
34 2023.08.21 (주)티엠씨 신한은행 구매자금대출 및 무역어음대출에 대한 담보제공의 건 참석(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2,000 24 24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이사 전원에 대한 보수한도 총액임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송현홀딩스
(최대주주)
2023.01.01~
2023.06.30
657 16%

주) 당사는 반기보고서 연결재무제표 상 매출액인 405,942백만원을 기준으로 비율을 계산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송현홀딩스
(최대주주)
2023.01.01~
2023.06.30
657 16%

주) 당사는 반기보고서 연결재무제표 상 매출액인 405,942백만원을 기준으로 비율을 계산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의 사업은 크게 산업용 화스너사업, 자동차 부품사업 및 선박용 케이블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 내 기업별 사업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명 주요사업 소재지 비고
㈜케이피에프 산업용 화스너사업, 자동차 부품사업 대한민국 지배기업
KPF VINA 산업용 화스너사업 베트남 2010년 설립
KPF USA 산업용 화스너사업 미국 2010년 설립
KPF (Jinan) Bearing 자동차 부품사업 중국 2011년 설립
KPF Automotive USA 자동차 부품사업 미국 2019년 설립
㈜티엠씨 선박용 케이블사업 대한민국 2021년 인수


화스너제품은 건설, 장비, 플랜트 산업 등 기간산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제품이며 각 산업별로 특화된 제품을 중심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자동차용부품은 자동차용부품 조립 및 가공 업체에 공급되어 자동차 완성품 업체에 납품됩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구축물과 자동차의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는 가장 필수적인 요소부품입니다.

선박용 케이블은 선박 및 해양플랜트 건조에 사용되는 필수 제품이며, 폐쇄적인 공간에 사용이 되어, 일반적인 케이블에 비하여 난연성, 무독성, 저연성등 안정성뿐만 아니라 내유성, 내약품성등 환경적 특성의 높은 요구조건을 만족시켜야 되는 제품입니다.

각 부문별 매출 비중은 화스너가 약 33%, 자동차용 부품 약 23%, 선박용 케이블 외 기타사업 약 44% 매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① 화스너 부문

2023년 미국의 화스너 distributor 선두권 업체인 SteLfast를 비롯한 화스너 유통사들의 Market Size 정보에 따르면 전 세계 화스너 시장의 규모는 86억 달러~92억 달러로 추정이 되고 향후 7년간의 CAGR은 4~5%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저가 표준 화스너 제품은 중국, 인도 등이 강세를 보이고, 고부가가치의 OEM(맞춤형) 화스너 제품은 일본, 유럽 업체의 경쟁력이 두드러진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베트남 법인을 통해 표준 화스너 시장에서 원가 경쟁력을 추구하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화스너 제품은 지난 반세기가 넘는 동안 기술력과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본사에서 생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베트남 법인 생산능력 확대를 기반으로 OEM 고객의 비중을 높여가며 매출 다각화 활동을 추진중입니다.


2020년 전 세계를 강타한 코로나19의 충격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화스너 사업은 2020년 10월 미국 GE와 720만 달러 규모의 풍력용 화스너 우선공급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021년 1월에는 일본 국토교통성 대신인증 최종 취득에 성공하여 일본 건설산업 분야에 접근할 수 있게 되어 북미 및 일본시장 개척을 위한 기반을 성공적으로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에는 베트남 법인의 공장 증설 투자 결정 및 실행으로 인해 매출 및 수익성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② 자동차용 부품 부문
자동차용 단조부품 중 당사가 주력하고 있는 베어링 부품 시장에 대해서 살펴보면, 전 세계 베어링 시장의 규모는 대략 30조 정도로 추정할 수 있습니다. 스웨덴의 SKF, 독일의 Schaeffler, 일본의 NSK 등이 베어링 부품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들 업체에 자동차용 베어링 부품을 공급함으로써 세계적인 업체들로부터 품질과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중국법인에서는 최근 유럽의 NTN-SNR사로부터 3세대 베어링부품 공급자로 선정되어 유럽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였습니다.

③ 선박용 케이블 부문
선상 케이블 시장의 통계를 제공하는 Business Research Company에 따르면 전 세계 선상 케이블 시장은 2022년 24억 달러에서 2023년 25억 3,000만 달러로 연평균 5.6%의 성장을 기록할 전망입니다. 이후 세계 선상 케이블 시장은 연평균 10.4% 성장하여 2027년에는 37억 6,000만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6년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조선업의 수주 절벽이라고까지 표현되는 극심한 불황으로 시장이 급격히 축소되었으나, 최근 글로벌 물동량 증가 및 고유가로 인한 선박 발주 증가로 글로벌 조선시황이 빠르게 회복되고 있습니다. 특히 탈탄소 규제가 강화됨에 따라 고효율 친환경 선박 발주가 증가하며, 기술력을 앞세운 국내 조선소의 회복세가 두드러집니다. 이와 같이, 전방산업의 반등이 예상됨에 따라 당사의 실적회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시장의 특성
① 화스너 부문
화스너 산업은 건설, 산업기계, 석유화학플랜트, 중장비, 풍력 등 전방산업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산업 연관 효과가 큰 편입니다. 최근에는 표준품 대량생산 체제에서 고객이 요구하는 스펙을 충족하는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체제로 변화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맞춤형 제품은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화스너 업계에서는 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열처리 및 가공 기술이 점차 중요하게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화스너 업체는 약 600여 개로 추정되는데 이들은 대부분 종업원 30인 이하의 영세한 업체로 유럽, 일본 등 선진 업체들의 기술 수준을 따라잡지 못하고 고급 화스너 제조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양한 전방산업에 대응할 수 있도록 대규모 설비 투자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실현했으며, 열처리 및 가공 기술 확보 등 지속적인 기술개발 및 품질개선 노력을 통해 세계적인 선진 업체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② 자동차용 부품 부문
자동차 산업은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핵심 경쟁력은 차량의 성능입니다. 이로 인해 완성차 업체는 부품 업체에 최고 수준의 제품을 요구하고 있으며, 최근 친환경 이슈와 에너지 효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부품에 대한 품질 검사가 한층 까다로워졌습니다. 때문에 품질과 기술력이 뒷받침되지 못하는 부품 업체는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없습니다. 당사는 2006년 자동차용 베어링부품 시장에 진입한 이래로 그간의 사업수행능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고객들과 두터운 신뢰관계를 구축했으며, 몇몇 업체에 의존하는 것이 아니라 고객 다변화에 힘쓰며 경기 변동에 영향을 적게 받기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③ 선박용 케이블 부문
선박용 케이블 부문은 주요 고객인 조선소와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조선소에 납품을 하기 위해서는 선주가 요구하는 선급기관의 기술 및 품질 인증이 필요하며, 인증을 위해서는 생산 시스템 및 제품의 높은 요구조건을 만족시켜야 합니다. 선주가 요구하는 인증기관이 다수가 존재하며 조선소 영업을 위해서는 주요 선급기관의 인증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리고, 긴 시간 외부와 고립되어 운영되는 선박의 특성상 높은 신뢰성이 요구되어 신규업체의 진입이 어렵습니다. 당사는 2005년 대규모의 투자와 함께 국내 주요 조선소 및 해외 시장에 안정적으로 브랜드를 안착시켰고, 2008년 이후 글로벌 M/S 1위 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투자 확대를 통해 신규거래선 확보 및 신제품 개발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① 화스너 부문
산업용 화스너 시장의 변화에 발맞춰 고객이 요구하는 다양한 제품을 공급하기 위해 당사는 최근 기술연구조직을 확대 개편하였습니다. 특수코팅 및 특수가공 기술을 추가 확보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고가의 주문형 제품을 생산하여 기존 시장인 미주, 유럽 및 국내 시장 확대는 물론 남미, 아시아 시장 등 새로운 시장을 적극 개척하여 매출성장은 물론 이익성장까지 이루어내어 가도록 하겠습니다.

② 자동차용 부품 부문
당사는 점차 경쟁이 가속화되는 자동차용 단조부품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추고 세계적인 기업으로 자리잡기 위해 신공법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듀얼단조와 타워포징 등의 신기술을 토대로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생산력 증대를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향후 열간 프레스, 복합단조 등 새로운 공정을 추가하여 국내외 신사업 영업 활동 및 기존 거래선과의 거래 확대 및 신규 거래선 창출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에 미래성장의 발판을 마련하기 위해 로봇부품 및 특수환경용 베어링을 제조하는 에스비비테크를 인수하였습니다. 본사의 생산노하우 및 영업네트워크, 에스비비테크의 기술력을 조합하여 자동차부품 뿐만 아니라 로봇부품 및 전기자동차, 항공분야까지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③ 선박용 케이블 부문

당사는 경쟁사들의 도전이 거세진 가운데 글로벌 1위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고객의 요구를 살피고, 제품 개발 및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이에 북극해 항로 개발과 극지 개발 추세에 발맞추어 -60도 내한성 케이블을 개발하여 대우조선해양 및 삼성중공업의 극지 프로젝트에 공급하였으며, 최근 내한성 요구 조건이 강화됨에 따라 -70도 케이블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탄소중립 정책과 친환경 Smart 선박으로의 대전환에 발맞추기 위해 기존의 열경화성 소재를 열가소성 소재로 대체할 수 있는 소재 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고내화 및 고난연 등 친안전 케이블 기술 개발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전선에서 개발된 고부가치 기술을 활용하여 60년 수명의 원자력 발전소용 케이블을 개발하여 한국수력원자력의 신고리 5, 6호기에 납품하고 있으며, 철도차량용 무독성, 난연, 저연 케이블을 개발하여 공급하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에도 노력하여 선박용 케이블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용 특수 케이블에서의 선도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4) 조직도

(기준일 :  2023년 07월 31일 )


kpf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35조(이사의 수)

회사의 이사는 사내이사 3명으로 하고,사외이사는 이사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 한다.

제35조(이사의 수)

회사의 이사는 사내이사와 사외이사 포함 총 3인 이상 5인 이내로 하고, 그 중사외이사는 이사 총수의 4분의 1 이상으로 한다.

- 이사의 수 제한사항문구 명확화
(신설)

제41조의2(이사회내 위원회)

① 이사회의 결의로 이사회 내에 다음 각호의 위원회를 설치할 수 있다.

1. 경영위원회

2.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3. 감사위원회

4. 거버넌스위원회

5. 보상위원회

6. ESG 경영위원회

7. 기타 이사회에서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설치하는 위원회

② 각 위원회의 구성, 권한, 운영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이사회의 결의로 정한다.

- 이사회내 위원회 설립 근거 마련을 위한 조항 신설

제57조(이익배당)

① 이익배당은 금전 또는 금전 외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수종의 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그와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배당은 제17조 제1항에 따라 정한 날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④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다만, 제54조제6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이사회가 승인하는 경우 이사회 결의로 이익배당을 정한다.

제57조(이익배당)

① (현행과 같음)


② (현행과 같음)





③ 회사는 제1항의 배당을 위하여 이사회결의로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하여야 하며, 그 경우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④ (현행과 같음)

- 배당기준일을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기준일과 다른 날로 정할 수 있도록 이사회에서 배당시마다 결정하고, 이를 공고하도록 함
(신설)

부         칙

제1조(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9월13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신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본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당사의 최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DART 전자공시시스템 및 당사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 19(COVID-19)에 관한 사항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을 준수하고 주주님들의 건강을 보호하고자 주주총회 개최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측정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및 마스크 미착용시 총회장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알려드립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총회에참석하시는 주주분들은 가급적 마스크를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금번 주주총회는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관리 지침에 따라 추후 주주총회 개최 장소가 변동될 수 있으며, 추후 장소 변경시 정정공시 및 홈페이지 등을 통해 즉시 안내드리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290005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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