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풍년 (0249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09 10:0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06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3 월   9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피엔풍년
대 표 이 사 : 유 재 원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별망로 620

(전   화) 031-491-2965

(홈페이지) http://www.pn.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이사 (성  명) 배성수

(전  화) 031-491-2965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 49 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 정관 제18조에 의거 제49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오며,
상법 제542조의 4 및 당사 정관 제18조 2항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본 공고로 갈음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7일(월) 오전 9시
 
2. 장 소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별망로 620(초지동)
              주식회사 피엔풍년 본사 회의실

3. 회의의목적사항
<보고사항> 

- 감사의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의 보고

<결의사항>

제1호 의안 : 제49기(2022.01.01~2022.12.31)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포함) 승인의 건
※ 배당내역
- 1주예정배당금 : 25원 (1주당예정배당율 : 5%)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상법 제 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은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www.pn.co.kr)에 게재하고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KEB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였으며,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한국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행사(섀도우보팅) 제도가 2018년 1월 1일부터 폐지됨에 따라 폐지된 이후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 및 전자투표로 의결권을 직접 행사 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정기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삼성증권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관리시스템
- 인터넷 및 모바일 주소 : https://vote.samsungpop.co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17일 ~ 2023년 3월 26일
- 시작일 오전 9시 ~ 마감일 오후 5시까지 시스템 접속 가능
- 기간 중 24시간 투표 가능

 
다.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본인인증방법 : 공동인증, 카카오페이, 휴대폰인증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본인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인감증명서 또는 신분증 사본), 대리인의 신분증

                                          2023년 03월 09일
                                         주식회사 피엔풍년
                                   대표이사 유 재 원 (직인생략)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별망로 620(초지동)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A
(출석률: %)
B
(출석률: %)
C
(출석률: %)
D
(출석률: %)
찬 반 여 부
- - - -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 - -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주방용품 제조 및 유통,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음식을 조리하는데사용되는 만큼 우리의 삶과 매우 밀접한 연관성을 가집니다. 가정에서 조리하는데 사용되므로 소재의 안정성과 소비자 개인의 생활방식에 맞는 디자인과 기능 등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주방용품 시장은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가집니다.

① 시장 안정성
주방용품 시장은 음식 조리 및 보관의 필수적인 제품으로 다양한 구매층을 확보하고 있어 타 시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계절적 요소나 경기변동에 많은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② 다자간 경쟁 심화
주방용품 시장은 진입장벽이 낮고 최근 소득수준이 높아짐에 따라 소비자들의 해외 브랜드 수요 역시 증가하여 백화점 등 한정된 매장에서만 구매할 수 있었던 WMF, 실리트 등 프리미엄 주방 브랜드 등이 플래그십 스토어를 국내에 여는 등 다자간 경쟁구도가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③ 오감만족, 생활 필수 요소
요리도구로써 기능적 측면만을 고수했던 과거와 달리 현재에는 인체공학적 디자인, 위생적이며 안전한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제품, 편의성 등을 갖춘 제품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이는 단순히 요리만을 위한 기능적 측면을 뛰어넘어 오감을 만족시켜주는 생활의 필수 요소 및 취미생활을 위한 용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의미합니다.

④ 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 다기능
1인 가구 비율의 증가세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에 발맞춰 주방용품 시장 역시 다양한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1인 가구를 위한 소용량 & 다기능 제품들을 출시하며 전통적인 주방용품 시장의 변화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주방용품 시장은 1970년대 제조 중심의 공업사를 기반으로 압력솥 및 전기밥솥 위주의 생산, 판매가 이루어지며 시장이 형성되었습니다. 이후 1980년대에 들어서며 브랜드의 개념이 생겨나고 군소 OEM 제조업체가 등장하기 시작하였으며, 1990년대에는 냄비, 프라이팬 등 기물 시장이 형성되며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또한 수출을 중심으로 성장하는 업체가 다수 등장하며 주방용품 시장은 본격적인 성장기를 맞이하게 됩니다. 하지만 2000년대에 접어들면서 IMF 외환위기로 성장에만 집중했던 부실기업의 도산과 워크아웃으로 조정기에 접어들게 되었으며, 특히 이 시기에 해외 브랜드의 국내 진출과 더불어 제조보다는 브랜드 판매 위주의 업체들의 등장으로 국내 주방용품 시장은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특히 1세대 주방업체들의 경쟁력 상실은 꾸준히 경쟁력을 유지해오던 기업들이 제품군 확대를 통해 종합 기물 제조업체로서 영역을 넓혀 나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조정기를 거치고 전통적 강자가 없는 시장에서 새로운 유통 강자들이 속속 생겨나고 진출하기 시작한 2010년 이후, 유통 업체에서도 자체 브랜드를 탄생시키며 최근에는 주방용품, 생활용품, 주방가전 등 산업영역 구분이 없어진체 치열한 경쟁상황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이런 경쟁상황은 포화된 시장의 성장 돌파구 역할을 해주고 있습니다. 주방용품 기업들은 치열한 경쟁상황에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분석해 세분화 된 시장의 선점을 통한 성장기회 확보에 집중해야만 하기 때문입니다.

전 세계를 뒤덮었던 COVID-19의 여파로 실내생활 시간이 증가하며 자연스럽게 조리에 대한 관심 역시 증대되었고, 이는 상황이 종료되어가고 있는 현재도 그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이전 주방용품과는 다른 새로운 수요 창출의 가능성을 높이며 엔데믹 이후에도 꾸준한 성장이 예측됩니다, 따라서 이와 연관된 주방업계의 환경 변화와 성장은 향후 몇 년 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만, 22년 초 발발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심화 된 3高(고금리, 고환율, 고물가)현상의 지속으로 내수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수요가 감소함에 따라 시장 동향을 예의주시 할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PN풍년의 대표 상품인 압력솥은 소비자들의 선호 디자인, 소재, 가격대 등은 모두 다르지만 많은 가정에서 필수 생활용품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에 PN풍년은 오늘날 소비자의 다각화된 니즈에 따라 뛰어난 압력솥 제조기술 노하우를 바탕으로, 멀티쿠커 원팟, 풀스텐 전기압력밥솥 등의 주방가전을 출시하였으며 그 외 스텐에어프라이어, 와플메이커, 미니건조기, 제습기 등 주방과 생활 전반을 어우르는 상품을 출시 혹은 준비하며 토털 리빙케어 산업으로 적극적인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① 시장트렌드

주방 및 생활용품 시장은 식기, 조리도구, 주방 소품 등 품종이 다양하고 군소업체부터 중견기업까지 공존하는 구조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생활용품 시장이 포화상태에 이르면서 락앤락, 삼광글라스, 도루코 등 중견 생활용품 기업들이 점차 주방용품 시장으로 진출하기 시작했습니다. 2014년부터는 주방가전업체들도 기물류 등 주방용품 시장으로 영역을 확대하고, 반대로 일부 주방용품 업체들도 주방가전의 렌탈 및 빌트인 사업에 뛰어들면서 주방용품, 생활용품, 주방가전의 산업영역 구분이 사라지며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습니다. 최근 지속적인 1인 가구의 증가와 환경 문제에 대한 경각심 증가, 그리고 HMR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면서 주방용품 시장에서도 소재의 안정성, 사용의 간편성을 높인 소형 제품들이 지속적으로 출시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세먼지로 시작 된 클린 가전 붐은 코로나 팬데믹 사태로 더욱 심화되었으며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면서 일어난 캠핑 붐은 아웃도어용 간편 용품들의 깜짝 특수를 가져왔습니다. 이런 트렌드는 코로나19 엔데믹으로 사회적 거리두기의 해제, 마스크 착용의무화 해제 이후에도 그 동안의 방역통제에 대한 보상심리로 당분간 동일한 흐름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최근에는 업계를 넘나드는 다양한 브랜드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타사의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을 활용한 MZ세대 타겟 제품들이 출시되어 주방업계에 신선한 활기를 불어넣고 있습니다. 이는 앞으로의 주방 및 생활용품 시장이 더욱더 소비자의 미시적인 니즈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나갈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② 압력솥 카테고리

현재 압력솥 시장은 가스불을 이용한 직화 압력솥(인덕션 포함)과 전기를 이용한 전기 압력솥으로 크게 양분화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직화 압력솥과 전기 압력솥 시장 모두 식생활의 변화, 중국산 저가 OEM, PB 상품들의 유입이 확대되며 가격경쟁력 측면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있습니다. 이로 인해 단순한 수량 경쟁보다 브랜드 헤리티지와 기술력을 강조하는 프리미엄 라인을 구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풍년꿀밥' 출시를 통해 업소 및 가정용 1인 압력솥 시장을 열어가고 있으며 자개농으로부터 디자인 영감을 받은 '아노디끄IH 압력솥' 론칭 및 성공적인 시장진입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풍년압력솥의 브랜드를 각인시키기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단순히 밥짓는 도구로서의 압력솥이 아닌 요리 본연의 목적에 충실한 압력솥 개발 및 압력 기술을 가전과 접목한 전기압력 쿠커 등을 출시하며 시장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③ 냄비/프라이팬 카테고리
주방용품 중 소비재로 분류될 수 있는 냄비 및 프라이팬은 코팅 재질과 스테인리스 및 다이캐스팅 등 소재 중심으로 트렌드의 변화가 빠르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홈쇼핑 채널을 통한 판매가 확대되면서 코팅 재질 및 공법을 통해 마케팅 전략을 펼친 국내 기업이 약진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모든 제품의 컨셉이 유사해지면서 제품간 변별력이 떨어진 가운데 프리미엄 해외 브랜드와 저가 수입 브랜드들의 국내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편 필(必)환경이라는 표현이 등장할 정도로 환경에 대한 민감도가 급격하게 증가하면서 냄비 및 프라이팬에 사용되는 코팅과 소재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 또한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소재의 안전성과 조리 환경의 무해성을 강조한 제품 개발의 필요성에 대해 지속적인 투자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해 PN풍년의 '마레 카놀리IH' 프라이팬은 2023년 1월 한국소비자원이 시험평가한 프라이팬 코팅 내구성 테스트에서 우수등급을 받아 가혹한 조리 환경에서도 무해한 사용이 가능한 품질력을 확인 받았습니다.

④ 소형가전 카테고리
다양한 기술의 접목이 가능한 소형 주방가전은 주방용품 카테고리 중에서도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변화를 반영하며 가장 빠르고 새롭게 진화해 가고 있는 영역입니다.소규모 혹은 1인 가구 비율의 지속적인 증가 추세는 간편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다양한 활용성을 지닌 다용도 멀티 가전 시장의 지속적인 확대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20년부터 지속된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위생 및 건강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개인위생 필수가전들이 계속 관심을 끌 것으로 보입니다.  위와 같은 트렌드는 코로나 바이러스가 사라지지 않고 풍토병 형태로 남을 가능성이 높은 지금, 방역해제 이후에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관련해 PN풍년은 위생적인 스테인리스 소재를 활용한 블렌더, 에어프라이어오븐 등 주방가전 출시와 가열식 가습기 등의 개발을 통해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54.05.01 세광알미늄 공업사로 설립된 후 1973.11.17에 세광알미늄 공업(주)으로 법인전환 하였으며, 1987.12.04 세광알미늄 주식회사로 상호 변경이 되었습니다. "공업사"라는 한정적인 이미지를 벗고 더욱 넓은 시장에서 발전 한다는 뜻에서 공업이라는 글자를 삭제하였으며, 최근 2009.03.27에는 주식회사 피엔풍년으로 상호를 재변경 하였습니다. 종합주방회사로 발돋움하기 위하여 세광알미늄이라는 사명에서 68년간 축적된 우호적인 브랜드 자산 "풍년"과 현대적 감각에 맞는 "피엔(PN)"을 결합한 피엔풍년(PN풍년)을 회사명으로 변경함으로써 신규사업 진출 및 사업 다각화, 브랜드 가치 향상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2020.10.20에는 온라인 및 가전매출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자회사 주식회사 피엔랩을 설립하였습니다.

코로나19 바이러스로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는 기존 오프라인 중심의 산업 생태계를 온라인으로 이동시키고 있습니다. 집 안에서 먹고 자고 일하고 공부하면서 가정용 주방용품의 수요는 증가하였고 반대로 집합 제한 및 영업시간 축소로 인해 업소용 주방용품의 수요는 감소하였습니다.

온라인 비즈니스는 당사가 직접 운영하는 직영몰과 온라인 채널의 매출액이 전년 대비 두자리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온라인과 관련된 영업 채널을 통합하고 전용 제품 라인업을 출시하고 고객과 직접 소통할 수 있는 홍보 역량을 갖추기 위한 노력도 계속되었습니다

주방가전은 시장 트렌드에 맞춰 빠르게 신제품을 기획하여 출시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을 통해서 매출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 해 당 사 항 없 음 "


(2) 시장점유율

(가) 국내시장
국내 주방용품시장은 그 범위가 광범위하고 군소 업체가 난립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업계나 기관에서 데이터가 집계되지 않은 상태로 정확한 전체 시장의 생산량 및 시장점유율을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나) 해외시장
해외시장 역시 생산량 및 시장규모 등 시장상황을 파악할 수 있는 전문 기관이 없습니다. 이에 당사 매출에 대한 시장 점유율을 표시하기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국내시장

주방용품은 크게 밥솥, 냄비, 프라이팬, 숟가락, 젓가락, 나이프 등과 같은 조리기구와 다양한 식기류의 테이블 웨어, 주방 인테리어 소품 등 광범위한 카테고리를 포함하고 있으며 세부 품목 역시 소재의 다양성, 조리방식의 차이, 기능 변별성에 따라 다시 더욱 세분화된 카테고리로 분류됩니다.

오늘날 주방 시장은 1인 가구 증가 추세에 발맞춰 이들을 겨냥한 소형 주방가전(에어프라이어, 멀티쿠커 등)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으며, 제조업체들은 플랫폼 수수료와 고객 데이터 독점 상황을 해소하고자 D2C 플랫폼 중심의 운영을 전개 중에 있습니다. 또한 기존 주방업체들의 위생관련 렌털 산업 전개, 의료 기기 산업 진출 등이 이어지며 현재의 주방용품 시장은 다양한 분야와 융합되는 융복합적 산업으로 변화해가는 중입니다.

가격은 과거 주방용품 시장의 가장 큰 경쟁 요소였으며 이로 인해 업체들은 원가 절감 및 판관비 등을 낮춰 박리다매형태의 가격경쟁력을 갖추려는 경향이 짙었습니다. 하지만 근래들어 소득수준 향상에 따라 디자인 및 컬러, 마감 등 품질 요소가 중시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이며 가심비(가격대비 마음 만족도)에 대한 소비성향이 높아졌습니다. 그러나 2020년 시작 된 코로나 펜데믹 및 2022년 초 발발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의 영향으로 3高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가격과 품질경쟁력 모두를 고려한 합리적 소비성향이 더욱 강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펜데믹은 ICT의 발전의 촉매가 되었으며 온라인 중심의 트렌드를 더욱 가속화시켰습니다. 코로나 엔데믹 이후에도 온라인 중심 트렌드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러한 시장 변화에 맞춰 주방용품 업체들은 온라인상에서 치열하게 경쟁 중입니다. 전통적인 홈쇼핑 채널 외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 유튜브 등을 활용한 라이브커머스를 비롯해 최근에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활용한 메타커머스를 활용하는 등 소비자 판매접점 확대로 활로를 개척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의 주방용품(가전 포함) 시장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거대 브랜드들의 점유율 확대 전략과 군소업체들의 니치 마켓 확보로 인해 더욱더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나)  해외시장
① 아시아
1) 중국 : 글로벌 경기 둔화 흐름이 지속한 가운데 우리나라 최대 수출 지역인 중국 수출액이 2022년 하반기 내내 수개월간 감소하였으며, 대중 무역수지는 9월 한달 잠깐 흑자로 돌아선 것을 제외하고는 계속해서 적자 흐름이 이어지고 있음. 2023년 역시 상반기까지는 현 추세가 계속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하반기 중국 경제 상황에 따라 시장 회복 여부가 판가름 날 것으로 예상.
2) 동남아시아 : 코로나 이후 온라인 매출의 비중은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쇼피, 라자다, Qoo10 등 온라인 채널이 여전히 강세. 더불어 여성의 사회참여도 증가로 주방가전용품에 대한 관심이 높음.
② 미   주
코로나19의 영향에서 회복되면서 CPI가 감소세를 들어섰지만 2023년 상반기에도 계속해서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어 가계지출활동 지속 감소로 이어질 것으로 보여 북미 뿐만 아니라 중남미로도 수출 판로가 개척되어야할 필요성이 있음
③ 중동, 유럽
외국인 투자유치 활성화, 내수시장 회복 등을 통해 점차 경제 전반에서 빠른 속도를 보임.
④ 기타지역
1) 호주(대양주) : 호주도 코로나 이후 소매시장의 디지털전환이 가속화 되고 있으며, 전자상거래가 발달하면서 기존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의 충성도가 낮아지고 새로운 브랜드를 구매하는 비율이 증가함
2) 이집트(아프리카) : 이집트 화폐가치 하락 추세. 2022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촉발한 글로벌 인플레이션과 달러화 가치상승으로 인해 수입에 의존하던 식량 및 생필품 가격이 급상승하고, 무역수지 악화는 물론 여행심리 악화로 관광수입마저 축소된 상황. 이에 따라 이집트 당국이 내놓은 수입규제책으로 인하 이집트 시장 진입 장벽이 높아짐.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업소용 1인 IH압력솥을 출시하였으며, 스테인리스 스틸 통3중 솥과 돌솥을 사용하여 내구성이 뛰어나며, 조리속도가 빠른 IH HEATING방식에 전자동 취사 프로그래밍을 적용하여 간편하고 쉽게 취사가 완료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주방에서 손님 상까지 빠르고 안전하고 간편하게 풍년압력솥의 꿀맛을 전하고자 풍년꿀밥을 출시하였으며, 기존 정체되어 있는 압력솥의 매출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자사 블렌더 라인업 강화 및 소형가전 매출을 증대하고자 자체 개발을 통해 소형가전의 전문성을 제고하고 노하우를 축적하여 전문가전 브랜드로서의 발전에 기여하고자합니다.
특허 받은 진공기술로 음료를 빠르고 맛있게 눈으로 보이는 깨끗함 및 부드러운 갈림성도 완벽한 국내산 진공블랜더를 선보일 계획입니다.

(5) 조직도

제49기 조직도(22.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 중 1.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제49기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감사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49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48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자                        산

Ⅰ. 유동자산 36,212,855,501 35,831,652,286
  1. 현금및현금성자산 13,346,940,798 13,334,144,973
  2. 매출채권 5,619,052,439 5,176,321,176
  3. 기타수취채권 98,549,877 59,726,372
  4. 기타유동금융자산 3,050,000,000 5,000,000,000
  5. 기타유동자산 590,900,365 337,199,144
  6. 재고자산 13,507,412,022 11,924,260,621
Ⅱ. 비유동자산 18,087,685,481 18,179,528,762
  1. 장기매출채권 3,017,446 59,165,777
  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294,000,000 294,000,000
  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33,772,990 533,657,650
  4. 기타비유동자산 309,440 1,922,970
  5. 유형자산 16,412,772,228 16,644,302,715
  6. 무형자산 319,140,377 382,536,650
  7. 투자부동산 524,673,000 263,943,000
자      산      총      계 54,300,540,982 54,011,181,048
부                        채

Ⅰ. 유동부채 7,551,793,223 8,648,962,926
  1. 매입채무 3,774,897,925 3,927,482,942
  2. 기타지급채무 2,664,535,100 2,816,389,110
  3. 미지급법인세 125,604,320 1,078,446,275
  4. 기타유동부채 808,895,522 545,449,021
  5. 충당부채 177,860,356 281,195,578
Ⅱ. 비유동부채 557,242,165 651,426,285
  1. 기타장기지급채무 291,616,666 334,982,127
  2. 장기종업원급여부채 245,165,328 263,352,667
  3. 이연법인세부채 20,460,171 53,091,491
부      채      총      계 8,109,035,388 9,300,389,211
자                        본

  1. 자본금 5,000,000,000 5,000,000,000
  2. 자본잉여금 3,261,964,913 3,261,964,913
  3. 기타자본 (541,826,010) (541,826,010)
  4. 이익잉여금 38,471,366,691 36,990,652,934
자      본      총      계 46,191,505,594 44,710,791,837
부  채  및  자  본  총  계 54,300,540,982 54,011,181,048

※ 본 연결재무상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Ⅰ. 매출액 57,639,328,433 58,410,347,708
Ⅱ. 매출원가 (40,939,013,328) (42,476,624,030)
Ⅲ. 매출총이익 16,700,315,105 15,933,723,678
Ⅳ. 판매비와관리비 (15,298,222,248) (13,637,439,032)
Ⅴ. 영업이익(손실) 1,402,092,857 2,296,284,646
Ⅵ. 영업외손익 578,281,660 219,287,602
  1.기타수익 412,221,662 206,371,200
  2.기타비용 (104,048,930) (107,050,236)
  3.금융수익 364,270,466 154,710,949
  4.금융비용 (94,161,538) (34,744,311)
Ⅶ.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980,374,517 2,515,572,248
Ⅷ. 법인세비용 (264,693,760) (407,656,487)
Ⅸ. 당기순이익 1,715,680,757 2,107,915,761
Ⅹ. 기타포괄손익 - -
ⅩI. 당기총포괄이익 1,715,680,757 2,107,915,761
ⅩII. 주당이익

  기본및희석주당이익 183 228

※ 본 연결포괄손익계산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연결
자본잉여금
연결
자본조정
연결
이익잉여금
총   계
2021년 01월 01일 (전기초) 5,000,000,000 433,706,363 (992,356,510) 35,105,204,173 39,546,554,026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 2,107,915,761 2,107,915,761
자본에직접반영된소유주와의거래:




   연차배당 - - - (222,467,000) (222,467,000)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2,828,258,550  450,530,500  - 3,278,789,050
2021년 12월 31일 (전기말)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6,990,652,934 44,710,791,837
2022년 01월 01일 (당기초)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6,990,652,934 44,710,791,837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 1,715,680,757 1,715,680,757
자본에직접반영된소유주와의거래:




   연차배당 - - - (234,967,000) (234,967,000)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 - - -
2022년 12월 31일 (당기말)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8,471,366,691 46,191,505,594

※ 본 연결자본변동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23,040,901) 1,466,951,199
  1.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532,463,730 2,530,963,490
  2. 이자의 수취 294,662,404 91,719,148
  3. 이자의 지급                        - (3,972,179)
  4. 법인세의 환급(납부) (1,250,167,035) (1,151,759,260)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06,917,510 (3,182,247,811)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6,087,463,955 9,661,558,631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16,000,000,000 9,500,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400,000 60,243,586
   단기대여금의 감소 75,000,000 230,000
   유형자산의 처분 7,063,955 66,498,045
   정부보조금의 수령 5,000,000 34,587,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5,380,546,445) (12,843,806,442)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14,050,000,000 11,000,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107,050,330
   단기대여금의 증가      75,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1,202,189,999  1,368,918,772
   무형자산의 취득      53,356,446  73,837,34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294,000,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71,036,154) 3,318,094,10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4,076,503,000
   자기주식 처분 - 4,076,503,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71,036,154) (758,408,896)
   단기차입금의 상환 - 500,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36,069,154 35,941,896
   배당금의 지급 234,967,000 222,467,00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Ⅰ+Ⅱ+Ⅲ) 12,840,455 1,602,797,492
Ⅴ.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3,334,144,973 11,731,347,481
Ⅵ.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4,630) -
Ⅵ.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3,346,940,798 13,334,144,973

※ 본 연결현금흐름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49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48 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Ⅰ. 유동자산 35,903,514,466 35,525,891,225
  현금및현금성자산 13,147,072,779 13,073,568,784
  매출채권 5,598,115,971 5,155,439,837
  기타수취채권 98,421,014 59,726,372
  기타유동금융자산 3,000,000,000 5,000,000,000
  기타유동자산 588,098,799 334,402,789
  재고자산 13,471,805,903 11,902,753,443
Ⅱ. 비유동자산 18,566,998,055 18,663,136,752
  장기매출채권 3,017,446 59,165,777
  종속회사투자주식 500,000,000 500,0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 294,000,000 294,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25,772,990 525,657,650
  기타비유동자산 309,440 1,922,970
  유형자산 16,402,428,903 16,639,096,138
  무형자산 316,796,276 379,351,217
  투자부동산 524,673,000 263,943,000
자      산      총      계 54,470,512,521 54,189,027,977
부                        채

Ⅰ. 유동부채 7,515,500,230 8,602,342,725
  매입채무 3,774,897,925 3,927,482,942
  기타지급채무 2,632,496,397 2,784,855,503
  미지급법인세 123,108,810 1,078,498,085
  기타유동부채 807,136,742 530,310,617
  충당부채 177,860,356 281,195,578
Ⅱ. 비유동부채 574,495,205 652,528,215
  기타장기지급채무 291,616,666 334,982,127
  장기종업원급여부채 245,165,328 254,972,112
  이연법인세부채 37,713,211 62,573,976
부      채      총      계 8,089,995,435 9,254,870,940
자                        본

  자본금 5,000,000,000 5,000,000,000
  자본잉여금 3,261,964,913 3,261,964,913
  기타자본 (541,826,010) (541,826,010)
  이익잉여금 38,660,378,183  37,214,018,134
자      본      총      계 46,380,517,086  44,934,157,037
부  채  및  자  본  총  계 54,470,512,521 54,189,027,977

※ 본 재무상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Ⅰ. 매출액 57,147,281,547 58,206,683,987
Ⅱ. 매출원가 (40,956,757,848) (42,497,157,667)
Ⅲ. 매출총이익 16,190,523,699 15,709,526,320
Ⅳ. 판매비와관리비 (14,812,831,148) (13,265,623,294)
Ⅴ. 영업이익 1,377,692,551 2,443,903,026
Ⅵ. 영업외손익 573,565,513 203,580,273
  1. 기타수익 407,694,474 190,910,611
  2. 기타비용 (104,000,828) (106,888,440)
  3. 금융수익 363,827,905 154,302,413
  4. 금융비용 (93,956,038) (34,744,311)
Ⅶ.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951,258,064 2,647,483,299
Ⅷ. 법인세비용 (269,931,015) (417,138,972)
Ⅸ. 당기순이익 1,681,327,049 2,230,344,327
Ⅹ. 기타포괄손익 - -
ⅩI. 당기총포괄이익 1,681,327,049 2,230,344,327
ⅩII. 주당이익

  기본및희석주당이익 179 241

※ 본 포괄손익계산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자 본 변 동 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총 계
 2021년 1월 1일 (전기초)  5,000,000,000 433,706,363 (992,356,510) 35,206,140,807 39,647,490,660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 2,230,344,327 2,230,344,327
 자본에직접반영된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222,467,000) (222,467,000)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2,828,258,550 450,530,500 - 3,278,789,050
 2021년 12월 31일 (전기말)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7,214,018,134 44,934,157,037
 2022년 1월 1일 (당기초)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7,214,018,134 44,934,157,037
 총포괄이익 




  당기순이익  - - - 1,681,327,049  1,681,327,049
 자본에직접반영된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234,967,000) (234,967,000)
  자기주식 거래로 인한 증감  - - - - -
 2022년 12월 31일 (당기말)  5,000,000,000  3,261,964,913 (541,826,010) 38,660,378,183  46,380,517,086 

※ 본 자본변동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현 금 흐 름 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18,837,361) 1,653,783,161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536,965,843 2,718,162,968
  2. 이자의 수취 294,377,851 91,310,612
  3. 이자의 지급                 - (3,972,179)
  4. 법인세의 환급(납부) (1,250,181,055) (1,151,718,240)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63,377,510 (3,178,546,473)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6,082,463,955 14,661,558,631
     기타유동금융자산의 감소 16,000,000,000 14,500,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감소      400,000 60,243,586
     단기대여금의 감소 75,000,000 230,000
     유형자산의 처분 7,063,955 66,498,045
     정부보조금 수령 - 34,587,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5,319,086,445) (17,840,105,104)
    기타유동금융자산의 증가 14,000,000,000 16,000,000,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증가              - 107,050,330
    단기대여금의 증가    75,000,000 -
    유형자산의 취득 1,190,729,999 1,367,354,674
    무형자산의 취득 53,356,446 71,700,1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294,000,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71,036,154) 3,318,094,10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4,076,503,000
     자기주식 처분                   - 4,076,503,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71,036,154) (758,408,896)
     단기차입금의 상환                 - 500,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36,069,154 35,941,896
     배당금의 지급 234,967,000 222,467,00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Ⅰ+Ⅱ+Ⅲ) 73,503,995 1,793,330,792
Ⅴ.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3,073,568,784 11,280,237,992
Ⅵ.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3,147,072,779 13,073,568,784

※ 본 현금흐름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4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48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
과 목 제 49(당) 기 제 48(전) 기
1. 미처분이익잉여금 36,482,447,945 35,059,584,596
 전기이월이익잉여금 34,801,120,896 32,829,240,269
 당기순이익 1,681,327,049 2,230,344,327
2. 이익잉여금처분액 (258,463,700) (258,463,700)
 이익준비금 23,496,700 23,496,700
 배당금 234,967,000 234,967,000
3.차기이월이익잉여금 36,223,984,245 34,801,120,896

※ 본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일부 변동 될 수 있습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참조)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명 (  X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한도 2,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명 (  X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324백만원
최고한도액 한도 2,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내용은 정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66백만원
최고한도액 1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상기 내용은 정기 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7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상법시행령 제31조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 및 당사 홈페이지(www.pn.co.kr)에 "회사소개-투자정보"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향후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코로나 바이러스(COVID-19) 관련 주주총회 참석 안내
코로나바이러스(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직접 참석 없이
의결권 행사가 가능한 전자투표 활용을 권장 드립니다.

■ 주주총회 집중일 주주총회 개최 사유
당사는 주주들의 원활한 참석을 위해 주주총회 자율분산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2023년 3월 27일 9시 주주총회 개최를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주총 집중일 개최 사유 신고 의무가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09000064

PN풍년 (02494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