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홈데코 (02575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5 10:5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500009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3 월    05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대 표 이 사 : 김경록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15 전문건설회관 27층

(전   화) 02)3284-3892

(홈페이지)http://www.hansolhomedeco.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지원담당 (성  명) 양병갑

(전  화) 02)3284-389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2기 정기)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댁내에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 및 당사의 정관 제18조에 의거, 제32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상법 제542조의 4 정관 18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일  시 : 2024년 3월 20일 (수) 9:00

 

2.장  소 :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15, 전문건설회관빌딩(신대방동) 2층
             중회의실

              (문의사항 : 02-3284-3898, HR팀 박용제 책임)

3.회의목적사항
가. 보고 사항
      - 감사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영업보고
      -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부의 안건
      - 제1호 의안 : 제32기(2023.01.01 ~ 2023.12.31)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
                           계산서(안)포함)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 승인의 건
      - 제3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1명)
                          * 사내이사 후보자 양병갑
      - 제4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 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정기주주총회 1주전까지 사업보고서를 홈페이지 공고 및 전자공시 할 예정입니다.


5.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 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전자위임장 수여 기간
    : 2024년 3월 10일 오전 9시  ~ 2024년 3월 19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가능, 주총전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2024년 3월  5일

 

          서울특별시 동작구 보라매로5길 15, 전문건설회관빌딩(신대방동) 27층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대 표 이 사  사 장   김  경  록(직인 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윤우영
(출석률: 100%)
이상열
(출석률: 100%)
이승훈
(출석률: 94%)
찬 반 여 부
1 2023.01.30 수협은행 운전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해당사항 없음
(신규 선임)
2 2023.02.06 뉴질랜드법인 차입 지급보증 건 찬성 찬성
3 2023.02.07  내부회계 운영실태 보고 건
2022년 결산 재무제표(연결, 별도)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
찬성
-
찬성
4 2023.02.13 국민은행 운전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5 2023.02.14 뉴질랜드법인 차입 지급보증 건 찬성 찬성
6 2023.02.23 감사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내부감시장치 가동현황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의견 보고
23년 투자계획 및 안전 투자계획 보고
종속회사 사업실적 및 계획 보고
이사회 추인의 건
제 31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포함) 확정의 건
제 3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및 부의안건 확정의 건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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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찬성
찬성
찬성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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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2023.02.29 대구은행 한도대출 재약정의 건 찬성 찬성
8 2023.03.08 하나은행 한도대출 재약정의 건 찬성 찬성
9 2023.03.23 한국산업은행 차입의 건 해당사항 없음 찬성 찬성
10 2023.03.23 대표이사 선임의 건 찬성 -
11 2023.04.07 한국수출입은행 수입자금대출한도 연장의 건 찬성 찬성
12 2023.04.28 농협은행 차입의 건 찬성 찬성
13 2023.05.11 2023년 1분기 재무제표 보고
이사회 추인의 건
임원 연봉 조정(안) 승인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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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찬성
-
찬성
찬성
14 2023.05.15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제 43회 무보증 사모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15 2023.05.26 한국산업은행 차입의 건 찬성 찬성
16 2023.06.09 대구은행 운전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17 2023.06.21 수협은행 운전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18 2023.08.11  2023년 2분기 재무제표 보고
이사회 추인의 건
-
찬성
-
찬성
19 2023.09.19 베트남법인 차입 지급보증 건 찬성 찬성
20 2023.10.17 베트남법인 차입 지급보증 건 찬성 찬성
21 2023.10.20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제 44회 무보증 사모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22 2023.11.10 2023년 3분기 재무제표 보고
사업일부 철수 건 보고
이사회 추인의 건
2040년 탄소중립 로드맵 선언 결의 건
ESG중대성평가에 따른 인권경영 승인의 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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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찬성
23 2023.11.23 하나은행 차입의 건 찬성 찬성
24 2023.12.29 자기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윤우영
이상열
이홍기
2023.02.23 감사위원회의 감사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
내부감시장치의 가동현황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의견 보고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보고
보고
보고
보고
보고
감사위원회 이상열
이승훈
이홍기
2023.05.11 '2023년 1분기 재무제표 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계획 보고
'23년 1분기 외부감사인과의 커뮤니케이션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23년 연간내부감사계획 승인의 건
보고
보고
보고
가결
가결
감사위원회 이상열
이승훈
이홍기
2023.08.11 '2023년 2분기 재무제표 보고
'23년 2분기 커뮤니케이션
내부감사 담당자 상반기 성과평가 동의의 건
보고
보고
가결
감사위원회 이상열
이승훈
이홍기
2023.11.10 '2023년 3분기 재무제표 보고
'23년 3분기 검토 주요 이슈사항
외부감사인 커뮤니케이션
보고
보고
보고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500
(사내이사 포함)
62 31 -

* 1인당 평균 지급액은 현재 재직중인 사외이사 기준으로 작성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 사업연도 중 제 31기(2022년) 별도재무제표기준 자산총액 및 매출총액 대비
  100분의 1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단일거래는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 사업연도 중 제 31기(2022년) 별도재무제표기준 자산총액 및 매출총액 대비
  100분의 5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특정인과의 거래는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목재사업부문 (대상회사 : 한솔홈데코)


1) MDF부문
1-1) 산업의 특성

 MDF 산업은 1963년에 외국의 기술 도입없이 독자적인 기술로 대성목재가 설치한 일산 50㎥의 PB(파티클보드) 공장이 그 효시입니다.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목질판상재 산업은 산업기반 형성, 안정수요 확보, 생산시설 확대, 기술고도화 과정을 지속하며 목재, 합판 산업을 대체하는 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MDF 산업은 목재의 대체재 역할을 하며 가구재료로서 탁월한 외관, 물성, 가공성을 지녔고, 시기적으로도 우리나라 목재 수요 패턴의 변화 국면과 잘 맞아떨어졌다는 점 등이 지속적인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었습니다. MDF, PB 산업은 폐목재 등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환경 친화적인 자원 재활용 산업으로서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산업으로 수익성과 안정성이 지속적으로 보장되는 산업입니다.

1-2) 산업의 성장성                    
MDF는 생활수준의 향상과 환경적 영향을 고려하는 수요 욕구 증가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구산업의 의존도가 줄고 인테리어재 및 산업재로의 활용이 증가하여 건설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생활패턴의 고급화 추세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이 같은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1-3) 경기변동의 특성
MDF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건설 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이사 등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 수요의 변동은 목질판상재에 대한 신규수요의 변동을 가져오며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인테리어, 마루 바닥재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며 교체수요의 변동이 있습니다.
주택건설 수요에 변동되는 특성으로 3월~5월, 9월~11월의 성수기와 12월~2월, 6월~8월의 비수기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테리어 소재로의 매출이 증가하며 이러한 계절적 변동 요인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1-4) 경쟁요소
MDF 산업은 국내 메이커 외에 수입품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완전경쟁 시장으로 경쟁요소는 기술과 품질 보다는 가격 경쟁력에 있습니다. 목질판상재의 가격 경쟁력은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과 저가 원재료 개발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1-5) 자원조달상의 특성
MDF의 원재료는 침엽수재가 활엽수재보다 적합하므로 PB보다는 원료 선택성이 제한적입니다. 이전에는 침엽수재와 저가의 활엽수 폐재를 혼합하여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국산원목(리기다 소나무) 및 재생칩의 사용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2) 마루(강마루, SB마루, 강화마루 등) 부문
2-1) 산업의 특성
국내 마루 시장은 국내외 제조 마루가 경쟁하는 시장 형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강화마루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은 1986년 바닥재 전문업체인 유레카 코퍼레이션이 스웨덴의 페르고 강화마루를 공급하면서 국내의 강화마루시장이 시작되었고 그 이후 페르고는 국내현지법인인 페르스톱 플로링 코리아㈜를 설립하였습니다. 1999년에는 당사가 83만평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신규 진출하였습니다.
최근 몇년 동안 강마루가 급성장하여 강화마루, 강마루, 합판마루, PVC 바닥재 간의 경쟁이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마루 시장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과 상업용 건물에 공급되는 수요와 리모델링에 의한 수요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당사의 목표시장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이며 영업지역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사업부의 시장 구성은 건설사에 납품하는 특판과 대리점을 통한 시판으로 구성되고 대부분 내수 위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축경기 활성화 및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천연소재 선호 증가로 건장재 마루 시장은 성장하고 있으며 리모델링 시장규모의 확대로 이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2-2) 산업의 성장성
최근 소비자 성향이 친환경제품, 고급화 선호로 바뀌면서 건장재 마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리모델링, 신규 아파트 등에서 바닥재 뿐만 아니라 벽장재 등에 대한 수요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기존 제품들의 뛰어난 내구성, 불연성 등을 유지하면서 새로운 유행과 기능성을 겸비한 신규 제품 개발을 통해 마루 시장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2-3) 경기변동의 특성
건장재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 및 상업용 건설시장에 공급되는 신규 수요와 이사 및 리모델링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 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4) 경쟁요소
국내 건강재 마루 시장은 당사와 동화기업, 수입품이 과점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강마루, 합판마루, PVC 바닥재간의 경쟁이 다각화되고 있습니다.
마루 산업의 경쟁요소는 디자인, 시공 방법, 소비자 가격, 유통망 확보이며 소판 제조기술 및 표면가공 기술력 보유가 경쟁 요소입니다. 또한, 마루 산업은 일종의 패션 산업으로 세계적인 Trend 및 인테리어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것을 우리 정서에 맞도록 접목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2-5) 자원조달상의 특성
강화마루 산업은 원재료가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로서 MDF 생산설비를 보유하여야 합니다. 당사는 자체 MDF설비를 이용하여 자가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화마루 생산에 적합한 품질의 MDF생산능력이 중요합니다.

열병합발전 사업부문(대상회사 : 한솔홈데코)

1) 산업의 특성
전력은 현대생활에 있어 국가 경제성장 및 국민의 기초생활 영위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에너지원으로서 경제발전 및 국민소득 증가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의 특성에 따라 냉방수요가 많은 하절기에 수요가 급증하는 경향을 보이며, 최근에는 심야전력수요 및 난방이 필요한 동절기에도 전력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과거 우리나라는 전력생산 및 판매에 있어 모든 과정을 국가가 직접 운영하였으나 현재는 판매와 발전부문을 분리하여 다수의 공급자와 소비자간의 자율적인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쟁체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열병합발전사업은 스팀과 전력 생산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변동하는 환경에 대비한미래지향적인 친환경사업입니다.
폐원재료를 활용한 생산공정에서의 원가절감은 제조업의 불안한 수입원자재 등의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으며, 정부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정책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력생산은 국가산업 성장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 및 현재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봤을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에너지의 수요는 산업발전, 인구수, 국민소득수준 등 많은 부문에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최근 우리나라는 국민생활수준 향상 및 도시화, 국가기간 산업발전 등 많은 부문에서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대 전력수요 문제 등으로 전력의 공급이 수요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런 환경속에서 전력수요는 계속하여 증가 추세를 보일 것이며, 이에 따른 사업의 발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에너지 수요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영향을 받습니다. 그 중에서도 경기변동에 따른 요인으로는 경기침체시 에너지 절감 심리와 소비위축은 에너지 수요를 감소할 것이며, 경기호황에 따른 국민소득 증가는 다양한 부문에서 에너지 수요 증가의 요인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당사의 열병합 발전사업은 높은 경쟁우위 요소를 지니고 있습니다. 가장 먼저 당사의 주력 제품인 MDF(중밀도 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목재 등의 원료를 소각함으로써 타사의 BC유 사용보다 원가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여분의 스팀을 이용한 전력생산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 조림산업 (대상회사 : Hansol NewZealand Ltd.)

1) 업계의 현황
1-1) 산업의 특성

당사는 뉴질랜드 북섬 기스본 인근 지역에 1996년부터 2003년까지 라디에타 소나무(Radiata Pine)를 조림하였습니다. 라디에타 소나무는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조림되는 침엽수로서 성장이 매우 빠른 수종입니다. 고품질 목재는 가구재, 합판용재 등으로 사용하고 질이 낮은 목재는 파티클보드, 파이버보드, 펄프 등의 원료로 사용됩니다. 라디에타 소나무의 이상적인 생육기간은 28년으로 장기간의 지속적인 투자와 관리가 매우 중요한 사업입니다.

뉴질랜드 생산 원목의 70% 이상을 중국, 인도 등 신흥 개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불법벌채 금지 및 자국 내 목재자원 보호정책, 신흥 개발국의 원목 수요 증가로 국제 원목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이들 국가의 경제 발전 속도에 따라 원목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뉴질랜드 정부는 국가 탄소감축 목표를 달성하고자 조림확대 정책을 바탕으로 한 조림탄소배출권 확보에 집중하고 있으며, 현재 뉴질랜드 배출권시장(NZ-ETS)에서도 조림탄소배출권의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2) 산업의 성장성

현재 뉴질랜드에는 다국적 해외조림 기업들이 진출해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미국계 연금펀드에서 운영하는 Hancock으로 전체 조림면적의 18%(179천ha)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말레이시아계 회사 Ernslaw One(110천ha)와 일본계 회사 Summit(37천ha) 역시 넓은 면적의 조림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천연자원의 확보라는 국가전략에 따라 적극적인 자원 확보 경쟁을 하고 있으며, 여러 국가 및 기업들의 진출에 따라 향후 뉴질랜드 조림사업은 지속적인 확대 및 성장이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뉴질랜드 배출권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조림탄소 배출권 임지의 수익성이 증가하고 있으며, 배출권 확보를 위한 조림사업 투자가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1-3) 경기변동의 특성

조림산업은 뉴질랜드 경제에서 낙농업, 관광산업에 이어 세 번째 규모를 차지하는 중요한 산업으로 뉴질랜드 정부는 1960년 이후 양, 소 등의 농장을 대체하여 높은 경제성을 가진 라디에타 소나무를 식재하기 시작하였고 1990년대 최대 정점에 이르렀습니다. 조림 규모는 일반적으로 낙농업과의 수익성에 의해 결정되며, 국제 Soft Commodity (농/축수산물 등)나 원목 가격동향에 따라 벌채 후 다시 농장(소, 양 등) 또는 재조림지로 전환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1-4) 경쟁요소

당사 조림 수종인 라디에타 소나무(Radiata Pine)은 주로 건설자재 및 펄프원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기후변화에 따른 불법벌채 금지 및 자국 내 목재자원 보호정책, 신흥 개발국의 원목 수요 증가에 따라 국제 원목가격은 큰 폭으로 상승하였습니다. 현재 원목의 70% 이상을 중국, 인도 등 신흥 개발국에서 수입하고 있으며, 이들 국가의 경제발전 속도에 따라 원목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1-5) 시장여건
조림사업은 장기투자를 요하는 사업으로서 벌채 이전까지 투자액의 회수가 불가능한 사업입니다. 따라서 지속적인 투자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투자 회사의 사업구조 및 투자 국가의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뉴질랜드는 정치, 경제적으로 매우 안정된 국가로 해외조림과 같은 장기사업에 있어 최적의 투자국가 입니다. 당사 조림사업은 현지 마오리(Maori)족 조림 전문기업인 NPWFL(Ngati Porou Whanui Forest Limited)과 합작 투자(Joint Venture) 형태로 추진되었습니다. 1996년 마오리족의 토지 약 10,000ha에 라디에타 소나무를 식재하기로 합의한 이래 1996년부터 2003년까지 조림을 실시하였고, 현재까지 마오리족과의 오랜 파트너쉽을 바탕으로 안정된 조림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습니다.
뉴질랜드는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이산화탄소 감축 노력의 일환으로 2008년 1월부터 배출권거래제(NZ-ETS: New Zealand Emission trading Scheme)를 시행하였습니다. 현재 농업부문을 제외한 전력, 수송, 서비스, 산림 등 전반적인 산업분야에서 배출권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뉴질랜드 정부로부터 승인받은 조림 탄소배출권을 활용하여  탄소배출권 수익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 목재 마루 제조업 (대상회사 : Hansol Homedeco Vietnam Co., Ltd.)

2-1) 업계의 현황
가. 산업의 특성
주택 시장 확대에 따라 인테리어 소비도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베트남 시장에서 플라스틱 인테리어 가구는 중저가로 목재 제품은 고급이미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또한 바닥재는 타일중심에서 강화마루로 전환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특히 강화마루의 경우 내수시장을 기반으로 풀옵션 아파트의 증가에 따라 증가세를 계속 보이고 있습니다. 비록 코로나19 여파와 부동산 경기 악화로 '20년 이후 시장 규모가 줄었지만, '24년 이후 다시 회복세로 접어들어 '26년도에는 700만㎡ , '27년도에는 1,000㎡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말레이시아, 태국, 중국 제품이 주로 판매되고 있는 중고가 마루시장과 고가의 유럽제품 시장으로 구성되어 있었던 베트남 마루 시장에 베트남 제조업체의 급속 증가로 베트남 산 제품 75% 이상이 시장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2-2) 성장성
주력이 되는 마루인 강화마루의 양적 성장은 국민소득 증가에 따른 수요 증가와 도시화율 가속화에 따른 풀옵션 아파트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20~'22년 COVID19 및 세계적인 경제난으로 인해 경제 및 건설업 시장 또한 침체되었지만, 장기적으로 부동산 및 건설 경기 활성화로 인해 베트남 강화마루 또한 지속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3) 경기변동특성
마루의 품질은 내수성을 최우선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친환경에 대한 정부 규제가 아직 없습니다. 제조국에 따라 차별적 가격이 형성되고 있으며 유럽산이 제일 고가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제조국 별로는 말레이시아 제품이 높은 인지도로 중고가로 인식이 되며 전체 시장의 10%정도의 시장점유율로 수입산 중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시판은 1~3위 대리점이 시판유통의 30%를 차지하며, 개별대리점이 다수의 브랜드를 동시에 취급하고 있습니다. 특판은 인적 네트워크를 통한 납품이 주류이며, 대우, GS, 롯데, 부영 등 다수의 한국 건설사가 진출 중에 있습니다.

2-4) 국내외 시장여건
베트남 마루 시장은 성장 가능성이 높지만, 너무 많은 경쟁자들로 인해, 결코 쉬운 시장이 아닙니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 베트남 현지에 생산 라인을 직접 설치하여 한국과 동일한 우수한 품질의 제품과 원가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연간 330만㎡의 강마루 / 강화마루 생산가능). 더불어 베트남 시장에 대한 현지 판매 뿐 아니라 한국으로 수출을 지속하고 있고, 동남아시아를 중심으로 한 국가들에 수출 판로를 개척하고 있습니다.

2-5) 시장경쟁요소
마루판의 주 원재료 HDF 공급원인 BISON사의 부지에 생산라인을 설립하여 원활한 원재료 공급과 BISON사의 창고, 토지 임대 등의 조력을 통해 고정비를 절감하고 있습니다.


- 토탈 인테리어 사업 (대상회사 : 한솔모두의봄)
1) 업계의 현황

과거 토탈인테리어 업체는 건설업 면허가 없는 개인사업자가 대다수로 지역을 거점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었습니다. 전국적으로는 약 6만개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며, 지역 상가 및 소개를 통하여 영업과 계약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에 있어 계약과 하자에 대한 법적 보증을 해주는 경우가 거의 없어 잦은 분쟁을 야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최근에는 인테리어 수요자가 오프라인을 통해 소규모 인테리어 업체와 직접 계약하는 방식은 감소하고 있으며 플랫폼 또는 B2C인테리어 시장에 진출한 대기업 브랜드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각 기업들은 이러한 추세에 발 맞추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전환을 진행중입니다.

2) 성장성

최근 인테리어에 대한 정보취득이 용이해짐에 따라 "집꾸미기"에 대한 인식이 과거와 사뭇 달라졌습니다. 여러 인테리어 플랫폼의 등장 뿐 아니라, 구축 아파트를 매매했을 경우 비용을 들여서라도 반드시 리모델링을 하고 싶은 니즈가 크게 형성되었습니다.
특히, 서울 등 수도권 건축시장은 노후 주택의 증가로 중장기적으로 신축시장의 비중은 줄어들고 유지보수 시장의 비중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통신 기술의 발달로 스마트 홈(IoT) 구축과 정보통신기업 및 IT테크 기업들의 관심도 증가하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성

주택 매매거래량 지표는 인테리어 실적의 선행지표로 보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공사는 대부분 매매를 통한 이사를 할 때 진행하게 됩니다. 통상 매매거래 계약 후 3개월 뒤에 잔금을 치른 후 인테리어를 진행하는 것을 감안하면, 지표가 실적에 약 3개월 정도 선행하는 것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한국부동산원에서 나오는 매매수급동향은 매매거래량과 큰 연관성을 보이고 있으며, 주택 매매거래량의 방향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매매 회복세에 따라 인테리어 시장도 점차 회복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토탈인테리어 시장은 대기업을 중심으로 고객 니즈를 반영한 디지털화를 가속하고 있으나, 여전히 정보의 비대칭성과 투명하지 않은 비용, 공사기간의 변동성, 하자 발생 등 핵심 이슈는 해결되지 않고 있습니다. 토탈인테리어 시장에 진출한 후발 브랜드 사업자들은 선발 브랜드 업체가 구축해 놓은 대면영업 방식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5) 시장경쟁요소

토탈인테리어 시장의 가장 큰 경쟁요소는 고객에 우수한 시공 품질과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디자인의 인테리어를 가성비 있게 제공하는 것입니다. 당사는  다른 대기업들보다 디지털 온라인 서비스를 선점하여 중간 유통 마진 없이 표준화된 토탈인테리어 패키지 상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토탈인테리어 사업은 공종이 세분화되어 있으며, 다양한 자재가 사용됨에 따라 공급자와 수요자 간의 정보 비대칭이 발생됩니다. 당사는 온라인을 통해 고객이 직접 견적을 받을 수 있어 정보의 비대칭을 해소하고 소비자에게 보다 투명하고 신뢰도 높은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인테리어 산업은 노동, 자재투입 중심의 산업이나 아파트 위주의 주거문화로 주거시장이 개편됨에 따라 표준화, 고급화가 용이해졌습니다. 계약부터 공사이행, 하자보수에 이르는 표준화된 공정으로 고객신뢰를 높이고 직접시공을 통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목재사업부문 (대상회사 : 한솔홈데코)
1) MDF부문
당사는 ISO 9001, ISO 14001, KS마크, 환경표지인증 등을 획득하여 품질을 인정받고, 폐목재 매립에 따른 환경오염방지, 폐목재 소각 처리비용 절감 등 다양한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로 인체에 무해한 Super-E0 등급의 보드를 개발하여, 포름알데히드 방출량을 최소화 함으로써 가구소재 및 건축 내외장재 분야에서 최고의 품질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2) 마루(강마루, SB마루, 강화마루 등) 부문
당사는 대내외적으로 마루 시장지배력을 확대하고자 노력하고 있으며 기능성을 겸비한 신규 제품 개발과 디지털 마케팅을 중심으로 고객경험 강화 등으로 국내 바닥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대상회사 : 한솔홈데코)
당사는 2012년 3월부터 소각보일러 발전 설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현재 열병합발전사업의 면모를  갖추었습니다. 당사의 열병합발전사업은 1단계 스팀생산, 2단계스팀터빈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제품인 MDF(중밀도섬유판)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폐목재 등의 원료를 연소시킴으로써 고압의 스팀을 생산하고 스팀에너지가 터빈을 통과하면서 압력차에 의해 전력을 생산하는 방식입니다. 이를 통해 스팀생산량을 증대하여 생산공정에서의 원가절감과 극변하는 유가, 전력단가 및 기후변화 등에 대비하였습니다.
또한, 여분의 스팀을 이용한 전력생산으로 한국전력거래소가 운영하는 전력시장에  전력을 판매하고 있으며 에너지관리공단으로부터는 신재생에너지 공급인증서(REC)를 획득하여 다른 발전사업자에게 판매하고 있습니다.

- 조림산업 (대상회사 : Hansol NewZealand Ltd.)
당사는 벌채 노하우 습득을 목표로 초기 조림임지 135ha에 대해 2015~16년도 2년간 시범벌채를 완료하였고, 2017년 4분기부터 본격벌채를 실시하였습니다. 매년 도래하는 벌채 적정기에 도달한 임지의 벌채허가 및 진입도로개설 등의 인프라 구축, 임목의 벌채작업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원목의 안정적 생산 및 수익성 제고를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조림지의 전체 벌채 가능면적은 약 7,000ha로 향후 2034년까지 벌채사업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태풍 등의 자연재해와 벌채비용 상승 등으로 벌채를 중단하였으나 2024년 부터 다시 벌채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 목재 마루 제조업 (대상회사 : Hansol Homedeco Vietnam Co., Ltd.)
당사는 한국 특판 납품 실적을 기반으로 베트남에서 보다 더 경쟁력 있는 제품을 생산하여, 한국에 공급함을 기본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에 한국의 특판 물량의 연간 최소 200만㎡ 이상 공급하여, 매출액 200억 이상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 내, 유수의 유통 파트너와의 제휴를 통해 베트남 내수 공략을 하고 있습니다. 시판은 유통 수위 업체와 대리점 계약을 맺었고, 특판은 협력사 Bison을 통해 여러 로컬 건설사들 납품에 성공하고 있으며, 베트남에 진출한 한국계 건설사에도 한국과 베트남의 양동 영업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23년에는 베트남의 부동산, 건축 부문의 경기 악화로 목표한 매출 및 이익을 달성하지 못하였지만, '24년도 이후에는 한국 수출 물량을 기반으로 한 베트남 내수 판매 활성화의 노력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상됩니다.

- 토탈 인테리어 사업 (대상회사 : 한솔모두의봄)
 
당사는 견적, 디자인부터 시공 및 결제까지, 집 전체를 리모델링하는 토탈인테리어의 모든 과정을 국내 최초로 100% 온라인으로 구현한 서비스를 런칭하였으며, 공간 디자이너들이 수만건의 인테리어 데이터를 분석하여 트렌드를 반영한 인테리어 디자인을 패키지로 상품화하였습니다.
또한 쇼룸(리모델링에 사용되는 자재)과 보어주는 집(체험형 모델하우스 - 한솔봄 인테리어가 실제 적용된 아파트)을 통해 오프라인 신뢰공간을 구축하여 고객 체험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온라인 접근 편의성과 가격의 투명성을 바탕으로 빠르게 브랜드 인지도와 고객 신뢰를 확보하여 안정적 사업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품목 제품명 비고
목재 MDF MDF, LPM 등 익산공장
마루 강화마루, 강마루, 교실마루 등 익산공장,
HansolHomedeco Vietnam
기타목재 CHIP, 목분 익산공장
인테리어 인테리어소재 익산공장
열병합발전 전력, 스팀 전력, 스팀  익산공장
조림 벌목 - Hansol NewZealand
인테리어 토탈인테리어 인테리어 시공 등 한솔모두의봄


(2) 시장점유율

각 사업에 대한 객관적인 시장점유율 자료가 집계되지 않아 기재가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목재사업부문 (대상회사 : 한솔홈데코)
1) 목재 사업부문   

가) 목질판상재

목질판상재의 목표시장은 인테리어 내장재, 각종 가구, 포장재, 파렛트 등 산업재이며, 주요 영업지역은 목표시장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 인천, 경기입니다.
MDF는 건축경기 활성화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구산업의 의존도가 줄고 인테리어재 및 산업재로의 활용이 증가하여 건설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국내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과 합판대체 가속화, 신규용도의 확대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강화마루
강화마루의 목표시장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이며, 영업지역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강화마루 시장 구성은 건설사에 납품하는 특판과 대리점을 통한 시판으로 구성되며, 대부분 내수 위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축경기 활성화 및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천연소재 선호 증가로 강화 마루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리모델링 시장규모의 확대로 이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2) 열병합발전 사업부문
열병합발전사업은 스팀과 전력 생산을 통한 에너지 절감 및 변동하는 환경에 대비한미래지향적인 친환경사업입니다.
폐원재료를 활용한 생산공정에서의 원감절감은 제조업의 불안한 수입원자재 등의 리스크에 대비할 수 있으며, 정부의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정책에도 부응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전력생산은 국가산업 성장과 국민 생활수준 향상 및 현재 최대전력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상황에 비추어 봤을때 지속적인 증가 추세를 전망할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III. 경영참고사항" 중 "1.사업의 개요" 참고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①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②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4년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co.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
      별도 재무제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당해 법인의 주주총회 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③ 주석사항은 2024년 3월 12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32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31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한솔홈데코와 그 종속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 제 31(전) 기
자                        산



 유동자산
112,957,284,034   108,300,636,690
  현금및현금성자산 14,067,661,640
8,042,489,534  
      단기금융상품 4,700,000,000
9,037,219,18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48,124,954,377
44,753,423,700  
  재고자산 42,393,585,623
44,509,895,732  
  당기법인세자산 67,413,560
119,170,527  
  기타금융자산 1,068,228,421
232,159,163  
  기타유동자산 2,535,440,413
1,606,278,847  
 비유동자산
199,138,117,337
211,195,883,949
  장기금융상품 27,748,000
27,943,000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40,672
2,916,644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482,637,305
480,798,659
  이연법인세자산 6,991,739,834
4,980,332,967
  유형자산 133,188,763,956
144,448,816,237
  투자부동산 289,605,727
292,732,715
  무형자산 3,756,642,289
4,641,869,101
      사용권자산 2,887,950,163
4,613,150,791
      비유동생물자산 50,193,245,519
50,941,113,63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315,089,694
762,710,490
  기타비유동자산 4,654,178
3,499,710
자      산      총      계
312,095,401,371
319,496,520,639
부                        채



 유동부채
122,675,409,508
118,712,647,33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5,812,588,624
34,534,893,039
  단기차입금 77,342,548,451
59,956,967,397
      유동성사채 -
14,956,105,503
      유동리스부채 1,598,633,022
1,856,406,388
  기타금융부채 24,714,998
47,795,179
      기타유동충당부채 944,636,773
1,231,634,090
  기타유동부채 6,952,287,640
6,128,845,740
비유동부채
49,652,698,818
47,361,845,939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314,071,680
521,165,469
     사채 24,555,741,381
-
     장기차입금 16,028,447,000
33,781,187,625
     비유동리스부채 1,411,440,832
2,702,636,299
   순확정급여부채 1,265,010,242
4,109,376,557
     이연법인세부채 5,024,902,759
5,035,265,533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0,000,000
10,000,000
     기타비유동충당부채 1,043,084,924
1,202,214,456
부      채      총      계
172,328,108,326
166,074,493,275
자                        본



  자본금 83,765,149,000
83,765,149,000
  기타불입자본 31,600,368,371
31,448,587,246
    기타자본구성요소 (2,959,335,685)
(2,394,500,830)
  이익잉여금 27,277,011,945
40,528,575,304
    비지배지분 84,099,414
74,216,644
자      본      총      계
139,767,293,045
153,422,027,364
부  채  및  자  본  총  계
312,095,401,371
319,496,520,639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2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31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와 그 종속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 제 31(전) 기
매출액
300,003,321,949
283,414,199,451
매출원가
258,201,578,413
234,748,839,179
매출총이익
41,801,743,536
48,665,360,272
 판매비와관리비 43,914,070,763
45,950,647,235  
영업이익
(2,112,327,227)   2,714,713,037
 금융이익 2,558,777,535
1,240,878,222
 금융원가 6,433,181,856
4,883,185,686
 기타영업외이익 1,150,490,100
3,787,094,176
 기타영업외비용 11,575,542,917
9,016,571,44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6,411,784,365)
(6,157,071,692)
법인세비용(이익) (2,140,106,556)
(1,289,513,449)
당기순이익(손실)
(14,271,677,809)
(4,867,558,243)
기타포괄손익
427,234,064
(139,508,56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992,068,919
(341,972,93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992,068,919
(341,972,93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564,834,855)
202,464,374
 해외사업환산외환차이 (564,834,855)
202,464,374
총포괄이익(손실)
(13,844,443,745)
(5,007,066,808)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14,271,677,809)
(4,867,558,243)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14,243,552,960)
(4,867,558,243)
  비지배지분에게 귀속되는 당기순이익(손실) (28,124,849)
-
총 포괄손익의 귀속
(13,844,443,745)
(5,007,066,808)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총 포괄손익 (13,816,398,214)
(5,007,066,808)
  비지배지분에게 귀속되는 총 포괄손익 (28,045,531)
-
주당이익(손실)



 기본주당순이익(손실)
(177)
(60)
 희석주당순이익(손실)
(177)
(60)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32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31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와 그 종속회사 (단위: 원)
과               목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
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지배기업
소유주 귀속
비지배지분 총  계
주식발행
초과금
자기주식
처분손실
주식매수
선택권
기타 소계
전기초(2022.01.0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74,025,326 6,654,616,337 31,341,126,898 (2,608,575,655) 47,349,409,466 159,847,109,709 - 159,847,109,709
주식매수선택권 - - - 107,460,348 - 107,460,348 - - 107,460,348 - 107,460,348
현금배당 - - - - - - - (1,611,302,980) (1,611,302,980) - (1,611,302,980)
당기순이익 - - - - - - - (4,867,558,243) (4,867,558,243) - (4,867,558,243)
해외사업환산손익 - - - - - - 202,464,374 - 202,464,374 - 202,464,374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
(341,972,939) (341,972,939) - (341,972,939)
비지배지분의 변동 - - - - - - 11,610,451 - 11,610,451 74,216,644 85,827,095
전기말(2022.12.3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181,485,674 6,654,616,337 31,448,587,246 (2,394,500,830) 40,528,575,304 153,347,810,720 74,216,644 153,422,027,364
당기초(2023.01.0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181,485,674 6,654,616,337 31,448,587,246 (2,394,500,830) 40,528,575,304 153,347,810,720 74,216,644 153,422,027,364
주식매수선택권 - - - 151,781,125 - 151,781,125 - - 151,781,125 37,928,301 189,709,426
당기순이익 - - - - - - - (14,243,552,960) (14,243,552,960) (28,124,849) (14,271,677,809)
기타포괄손익 - - - - - - (564,834,855) 991,989,601 427,154,746 79,318 427,234,064
당기말(2023.12.3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333,266,799 6,654,616,337 31,600,368,371 (2,959,335,685) 27,277,011,945 139,683,193,631 84,099,414 139,767,293,045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32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31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와 그 종속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 제 31(전)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2,362,646,904
3,870,232,422
   당기순이익(손실) (14,271,677,809)
(4,867,558,243)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29,381,729,378
21,960,602,315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ㆍ부채의변동 (8,707,007,742)
(10,564,788,006)
   배당금수취(영업) 4,310,000
8,294,000
   이자수취(영업) 644,042,144
447,310,403
   이자지급(영업) (4,743,269,791)
(2,765,333,062)
   법인세납부(환급) 54,520,724
(348,294,985)
투자활동현금흐름
(3,276,991,047)
(16,573,080,087)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
(9,037,219,187)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4,337,219,187
-
   비유동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취득 -
(50,835,006)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취득 (1,161,067,385)
-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처분 330,164,500
17,178,627
   지분법적용 투자지분의 처분 -
25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5,586,100,371)
(12,677,212,000)
   유형자산의 처분 29,255,270
25,084,816
   무형자산의 취득 (140,402,828)
(1,355,942,937)
   무형자산의 처분 34,550,832
230,000,000
   생물자산의 취득 (559,318,148)
(524,134,400)
   대여금의 증가 (570,000,000)
-
   대여금의 상환 8,707,896
6,550,000,000
재무활동현금흐름
6,913,300,676
15,535,651,223
   차입금 95,201,565,326
101,465,752,454
   차입금의 상환 (95,871,624,147)
(82,831,368,019)
   사채 24,486,710,000
-
   사채의 상환 (15,000,000,000)
-
   금융리스부채의 지급 (1,981,950,503)
(1,748,430,232)
   배당금지급 -
(1,611,302,980)
   파생상품의 결제 78,600,000
261,000,000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5,998,956,533
2,832,803,558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8,042,489,534
5,213,000,831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26,215,573
(3,314,855)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4,067,661,640
8,042,489,534


*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 32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31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말 제 31(전) 기말
자                        산



 유동자산
106,502,951,345
96,896,614,292
  현금및현금성자산 12,880,635,643
6,052,972,287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757,021,088
46,442,016,844
  재고자산 40,822,574,265
43,256,920,013
  당기법인세자산 23,346,960
114,138,057
  기타금융자산 291,086,081
303,252,008
  기타유동자산 1,728,287,308
727,315,083
 비유동자산
203,623,860,698
211,297,007,981
  장기금융상품 7,000,000
7,000,000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22,519,219,632
22,485,641,93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31,571,935
429,963,653
  이연법인세자산 6,932,298,020
4,956,118,873
      종속기업투자주식 17,772,979,585
16,033,839,585
  유형자산 126,319,015,294
136,830,732,784
  투자부동산 289,605,727
292,732,715
  무형자산 784,653,932
1,011,236,512
      사용권자산 1,091,438,760
2,331,630,820
  기타금융자산 27,476,077,813
26,918,111,109
자      산      총      계
310,126,812,043
308,193,622,273
부                        채



 유동부채
102,193,116,916
98,642,374,90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33,813,366,853
32,649,566,783
      유동성사채 -
14,956,105,503
      유동성장기차입금 17,019,720,000
3,169,570,000
  단기차입금 47,447,000,000
43,336,500,000
      유동리스부채 962,671,081
1,251,536,616
      당기법인세부채 -
-
  기타금융부채 47,346,088
76,669,828
      기타유동충당부채 901,008,491
1,227,799,588
  기타유동부채 2,002,004,403
1,974,626,582
 비유동부채
43,296,117,415
39,845,969,316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314,071,680
521,165,469
     사채 24,555,741,381
-
     장기차입금 16,028,447,000
33,047,847,000
     비유동리스부채 222,317,993
1,040,578,916
   순확정급여부채 1,202,202,115
4,071,354,893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9,473,734
51,374,047
     기타비유동충당부채 953,863,512
1,113,648,991
부      채      총      계
145,489,234,331
138,488,344,216
자                        본



 자본금 83,765,149,000
83,765,149,000
 기타불입자본 31,600,368,371
31,448,587,246
 이익잉여금 49,272,060,341
54,491,541,811
자      본      총      계
164,637,577,712
169,705,278,057
부  채  및  자  본  총  계
310,126,812,043
308,193,622,273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32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31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 제 31(전) 기
매출액
295,540,383,196
281,940,170,955
매출원가
256,653,874,759
234,541,773,581
매출총이익
38,886,508,437
47,398,397,374
 판매비와관리비 36,928,707,732
42,490,705,841
영업이익
1,957,800,705
4,907,691,533
 금융이익 3,248,090,315
3,242,071,463
 금융원가 4,975,556,361
3,308,263,750
 기타영업외이익 1,231,932,188
3,864,052,265
 기타영업외비용 9,680,188,809
1,308,481,88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8,217,921,962)
7,397,069,630
법인세비용(수익)
(2,019,591,249)
1,479,045,418
당기순이익(손실)
(6,198,330,713)
5,918,024,212
기타포괄손익
978,849,243
(341,972,93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978,849,243
(341,972,93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978,849,243
(341,972,939)
총포괄이익(손실)
(5,219,481,470)
5,576,051,273
주당손익



 기본주당순손익
(77)
73
 희석주당순손익
(77)
73

자 본 변 동 표
제32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31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단위: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이익잉여금 총   계
주식발행
초과금
자기주식
처분손실
주식매수
선택권
기타 소계
전기초(2022.01.0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74,025,326 6,654,616,337 31,341,126,898 50,526,793,518 165,633,069,416
주식매수선택권 - - - 107,460,348 - 107,460,348 - 107,460,348
현금배당 - - - - - - (1,611,302,980) (1,611,302,980)
당기순이익 - - - - - - 5,918,024,212 5,918,024,21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 (341,972,939) (341,972,939)
전기말(2022.12.3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181,485,674 6,654,616,337 31,448,587,246 54,491,541,811 169,705,278,057
당기초(2023.01.0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181,485,674 6,654,616,337 31,448,587,246 54,491,541,811 169,705,278,057
주식매수선택권 - - - 151,781,125 - 151,781,125 - 151,781,125
당기순이익 - - - - - - (6,198,330,713) (6,198,330,71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 978,849,243 978,849,243
당기말(2023.12.31) 83,765,149,000 24,943,137,152 (330,651,917) 333,266,799 6,654,616,337 31,600,368,371 49,272,060,341 164,637,577,712

현 금 흐 름 표
제32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31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단위: 원)
과                        목 제 32(당) 기 제 31(전) 기
영업활동현금흐름
4,765,560,895
6,821,877,850
   당기순이익(손실) (6,198,330,713)
5,918,024,212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23,347,545,980
12,358,302,438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ㆍ부채의변동 (9,059,269,498)
(11,119,126,899)
   배당금수취(영업) 3,770,000
8,294,000
   이자수취(영업) 361,224,509
2,383,776,306
   이자지급(영업) (3,782,934,237)
(2,384,129,692)
   법인세납부(환급) 93,554,854
(343,262,515)
투자활동현금흐름
(6,904,161,159)
(17,877,950,539)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취득 -
(85,224,000)
   기타비유동금융자산의 처분 -
27,308,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609,428,649)
(11,000,0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
25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5,644,701,214)
(12,495,509,782)
   유형자산의 처분 29,255,270
818,180
   무형자산의 취득 (135,326,762)
(1,355,342,937)
   무형자산의 처분 -
230,000,000
   대여금의 증가 (2,441,250,000)
-
   대여금의 감소 1,879,957,896
6,550,000,000
   보증금의 증가 (312,832,200)
-
   보증금의 감소 330,164,500
-
재무활동현금흐름
8,964,952,200
12,147,911,220
   차입금의 증가 87,295,000,000
97,106,400,000
   차입금의 상환 (86,572,550,000)
(82,095,480,000)
   사채의 증가 24,486,710,000
-
   사채의 상환 (15,000,000,000)
-
   리스부채의 지급 (1,322,807,800)
(1,512,705,800)
   파생상품의 결제 78,600,000
261,000,000
   배당금지급 -
(1,611,302,980)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가(감소)
6,826,351,936
1,091,838,531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6,052,972,287
4,924,683,149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1,311,420
36,450,607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12,880,635,643
6,052,972,287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 32(당)기 2023년 1월 1일 부터 제 31(전)기 2022년 1월 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4년 3월 20일 처분확정일 2023년 3월 22일
주식회사 한솔홈데코
(단위 : 원)
구분 당기 전기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48,788,669,447
54,008,150,917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4,008,150,917
48,432,099,644
   보험수리적손익 978,849,243
(341,972,939)
   당기순이익(손실) (6,198,330,713)
5,918,024,212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
-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48,788,669,447

54,008,150,917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양병갑 1971.09.18 사내이사 -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양병갑 (주) 한솔홈데코 2021년~현재
2016년~2020년
2012년~2016년
2006년~2011년
2000년~2006년

한솔홈데코 경영지원 상무
한솔유럽  CFO
한솔제지 회계정보 팀장
퍼스트데이터 코리아 부장
한영 회계법인
삼정 회계법인 근무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양병갑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후보자 양병갑

현재 당사의 경영지원본부 상무이사로서 회계, 자금, 구매를 포함한 경영지원 전반에 대한 전문성이 뛰어나며 과거 회계법인에서 근무한 경험과 그룹사에서 근무한 경험으로
당사 뿐 아니라 그룹사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도를 가지고 있음. 또한 경영 전반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내부 구성원들의 통함을 위한 지도력 및 리더쉽 발휘가 가능하여 경영전반에 대한 정책 수립에 적임자로 판단.


확인서


확인서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 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 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043백만원
최고한도액 1,5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가.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하여야 할 필요성의 요지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경영진 동기부여 및 핵심인력의 확보와 유지 목적


나. 주식매수선택권을 부여받을 자의 성명

성명 직위 직책 교부할 주식
주식의종류 주식수
심경보 상무 공장장 보통주 241,700
양병갑 상무 경영지원 상무 보통주 241,700
총(  2  )명


총(483,400)주


다.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방법, 그 행사에 따라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그 행사가격, 행사기간 및 기타 조건의 개요

구  분 내  용 비  고
부여방법 신주발행 교부 -
교부할 주식의 종류 및 수 - 종류 : (주)한솔홈데코 발행 기명식 보통주
- 수량 : 483,400주
-
행사가격 및 행사기간 - 주식매수선택권 부여일 : 2024년 2월 22일
- 행사가격
 : 부여일 기준 주식의 실질가액과 액면가액 중 높은 금액
   (이사회 결의 부여일 전일을 기준 산출)
   * 실질가액 : 기준(이사회 결의일 전일 기준 2월간, 1월간,
                    1주간의 각각의 거래량  가중 산술평균 종가를
                    산술평한 가격, 호가단위미만 절상)
- 행사기간 : 주주총회일로부터 3년이 경과한 날부터 2년간
                 분할 행사 (2027.02.22 ~ 2029.02.21)
                [1차년도 50% 이내, 2차년도 잔여]
-
기타 조건의 개요 - 행사요건
 : 행사가능 개시일 직전 10 영업일 동안의 각 종가가 (행사
   가격 × 130%) 이상을 기록한 경우 또는, 행사 기간 중
   연속된 10 영업일 동안의 각 종가가 모두
   (행사가격 × 130%) 이상을 기록한 경우 
-


라.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및 최근년도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의 요약


 - 최근일 현재 잔여주식매수선택권의 내역

총발행
주식수
부여가능
주식의 범위
부여가능
주식의 종류
부여가능
주식수
잔여
주식수
80,565,149 발행주식총수의 15% 보통주식 12,084,772 10,211,516


 - 최근 2사업연도와 해당사업연도의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행사 및 실효내역

사업년도 부여일 부여인원 주식의
종류
부여
주식수
행사
주식수
실효
주식수
잔여
주식수
2022년 2022.03.23 1명 기명식 보통주식 273,400 - - 857,810
2023년 2023.03.22 3명 기명식 보통주식 707,400 - 175,354 1,389,856
2024년 2024.02.22 2명 기명식 보통주식 483,400 - - 1,873,256

총(  6  )명
총(1,464,200)주 총( 0 )주 총(175,354)주 총(1,873,256)주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12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상법시행령 제31조(주주총회의 소집공고)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영업
 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상기 제출(예정)일까지 금융감독원 공시
 (http://dart.fss.or.kr)와 당사 홈페이지 (http://www.hansolhomedeco.com)
▷기업소개  ▷ 투자정보 ▷ 재무정보 ▷ 재무보고서 )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사업보고서는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주총 집중일에 주총 개최 : 해당 없음


2.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 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 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전자위임장 수여 기간
    : 2024년 3월 10일 오전 9시  ~ 2024년 3월 19일  오후 5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
       단 시작일은 오전 9시부터 가능, 주총전일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50000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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