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래곤플라이 (030350) 공시 -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2022-12-15 16:5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1215000398


증권발행실적보고서



금융감독원장 귀하 2022년  12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드래곤플라이
대   표     이   사 :

원 명 수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중앙로22길 80(서초동)

(전  화) 02) 522-9393

(홈페이지) http://www.dragonflygame.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CFO              (성  명) 조 영 우

(전  화) 02) 522-9393



Ⅰ. 발행개요

1. 기업개요


상장구분 기업규모 업종구분
코스닥 중소기업 출판업


2. 발행 개요


(단위 : 원)
구분 발행총액 비고
기타 12,619,942,290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


Ⅱ.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1. 청약 및 납입일정

구분 청약개시일 청약종료일 납입기일
구주주 청약 2022년 12월 07일 2022년 12월 08일 2022년 12월 15일
일반공모 청약 2022년 12월 12일 2022년 12월 13일 2022년 12월 15일


2. 인수기관별 인수금액


(단위 : 원)
인수기관 인수수량 인수금액 비 율(%) 비  고
- - - - -
- - - -

(*) 금번 주주우선공모 유상증자를 진행함에 있어 유진투자증권 주식회사와 모집주선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본 계약에 따라 별도의 인수 업무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최종 잔여주식 미발행 처리)


3. 청약 및 배정현황


(단위 : 원, 주, %)
구  분 최초 배정 청약 현황 최종 배정 현황
수량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구주주 청약 29,000,000 100.00 10,570 12,258,335 9,487,951,290 75.18 10,570 12,258,335 9,487,951,290 75.18
일반공모 청약 16,741,665 100.00 322 4,046,500 3,131,991,000 24.82 322 4,046,500 3,131,991,000 24.82
- 100 10,892 16,304,835 12,619,942,290 100 10,892 16,304,835 12,619,942,290 100
(*) 구주주 및 실권주 일반공모 청약 결과 발생한 최종 잔여주식 12,695,165주는 미발행 처리합니다.


4. 일반투자자 배정방식별 배정현황

구분 배정수량(주) 비중(%) 균등방식 유형
균등방식 - - -
비례방식  4,046,500 100 -
 4,046,500 100 -



5.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


(단위 : 주, %)
확약기간 국내 기관투자자 외국 기관투자자 합계
운용사
(집합)
투자매매ㆍ
중개업자
연기금,운용사(고유)은행,보험 기타 거래
실적
거래
실적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 - - - - - - - - - - - - - -
미확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Ⅲ. 유상증자 전후의 주요주주 지분변동

주주명 관 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유상증자 전 유상증자 후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피에이치씨 최대주주 보통주 4,667,733 11.29% 4,667,733 8.10% -
㈜시스웍 전 최대주주 보통주 3,344,481 8.09% 3,344,481 5.80%
합  계 8,012,214 19.38% 8,012,214 13.90% -
주1: 당사의 최대주주 (주)피에이치씨는 금번 유상증자에 배정분의 30%를 청약하기로 계획하였으나, 최대주주 사정으로 인하여 청약에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로 인해 보유 주식 수가 4,667,733주로 변동 없으며, 지분율은 11.29%에서 8.10%로 하락하였습니다. 
주2: 유상증자 이후 지분율은 유상증자 전 발행주식총수인  41,336,352주에 금번 유상증자 신주 수인 16,304,835주를 가산한 주식수 57,641,187주를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Ⅳ. 증권교부일 등


- 증자 등기 예정일: 2022년 12월 15일 (등기 완료 예정일: 2022년 12월 20일)
- 신주 상장 및 유통개시(예정)일: 2022년 12월 28일

※ 상기 일정은 유관기관과의 업무 진행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Ⅴ. 공시 이행상황

구 분 일 자 방 법
신주발행 및
배정기준일(주주확정일) 공고
2022년 09월 14일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dragonflygame.com)
모집가액 확정의 공고 2022년 12월 05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dragonflygame.com)
일반공모 청약공고 2022년 12월 12일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dragonflygame.com)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http://www.eugenefn.com)
일반공모 배정공고 2022년 12월 15일 유진투자증권 홈페이지
(http://www.eugenefn.com)


Ⅵ. 조달된 자금의 사용내역

1. 자금조달 내용


(단위 : 원, 주)
구분 주식
구분
신고서상
발행예정총액
실제 조달금액 비고
발행가액 수 량 발행총액
모집 보통주 22,446,000,000 774 16,304,835 12,619,942,290 -
22,446,000,000 774 16,304,835 12,619,942,290 -
매출 - - - - - -
- - - - -
총  계 22,446,000,000 774 16,304,835 12,619,942,290 -


2. 자금의 사용목적


(단위 : 원)
시설자금 영업양수
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
자금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기타
- - 10,141,832,750  - 2,106,297,616 371,811,924 12,619,942,290


공모금액이 당초 계획한 금액에 미달하여, 당사는 기존에 계획한 우선순위에 따라 자금을 차례대로 집행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금번 자금 조달을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금번 유상증자 자금 사용내역 우선순위]
(단위: 백만원)
구 분 상세현황 사용(예정)시기 금액 우선순위
운영자금 신규 게임 개발 비용 2023년 01월 ~ 2024년 12월 8,331 1순위
타법인증권취득자금 자회사 신규 게임 개발 투자 2023년 01월 ~ 2024년 12월 2,106 2순위
운영자금 디지털치료제 개발 2023년 01월 ~ 2025년 12월 1,811 3순위
소 계 12,248  
발행제 비용 372  
합 계 12,620  


단,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하게 될 금액에 대한 사용 시기는 상기의 내역과 같이 공시서류 제출 전일 기준으로 작성되었으며, 향후 실제 자금 집행 과정에서 그 금액 또는 사용 시기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운영자금(1순위-신규 게임 개발 비용)

당사는 2022년 하반기 '스페셜포스 APE WARS (KONGZ WAR)' 런칭을 앞두고 있으며, 이 다음 프로젝트로 신규 온라인게임 "프로젝트K"(프로젝트명)를 개발할 계획입니다. 금번 공모를 통해 조달하는 자금 중 약 83억원을 신규 게임("프로젝트K") 개발비로 사용할 계획이며, 약 2년 정도의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만약 약 83억원 이상의 개발 자금이 필요할 경우, 당사의 자체자금으로 개발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구체적인 게임 사용시기별 공모자금 사용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용시기별 운영자금 사용 계획]
(단위: 원)
구 분 투자방법 사용예정금액 사용(예정)시기
2023년 2024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온라인 게임 외주개발  8,330,810,000 835,550,000 835,550,000 835,550,000  835,550,000 1,662,870,000 1,662,870,000 1,662,870,000
출처: 당사 제시


신규 온라인게임 "프로젝트K"는 당사가 직접 개발을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당사의 100% 종속회사 (주)디에프랩과 외주개발 계약을 체결하여 (주)디에프랩에서 개발할 예정입니다. (주)디에프랩의 개발 인력은 10~20년의 개발 경력을 지니고 있는 경력자가 과반수가 넘는 전문 개발 조직으로서, 과거 스페셜포스1, 2 등 다수의 온라인게임 개발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젝트K"를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인력은 다음과 같으며, 부족한 개발 인력은 당사의 자회사에서 신규 채용을 진행함으로써 충원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K" 관련 예상 개발 인력]
(단위: 명)
구 분 담당 업무 현재 인원 기획/설계 프로토타입 알파버전 베타버전 총 인원
~6개월 7~12개월 13~18개월 19~24개월
PD 개발 총괄 프로듀서 1 1 1 1 1 1
기획 스토리/컨텐츠 기획 - 2 4 4 4 4
시스템 기획 1 2 4 4 4 4
밸런스 기획 - 1 2 3 3 3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7 2 5 8 8 8
서버 프로그램 2 1 3 5 5 5
DBA - 1 3 3 3 3
UI/UX - 1 2 4 4 4
아트 캐릭터 원화 - 2 3 5 5 5
배경 원화 1 1 4 5 5 5
캐릭터 3D 2 2 5 7 8 8
배경 3D 1 2 5 7 8 8
이펙트 1 1 2 4 5 5
애니메이션 1 2 3 4 5 5
사운드 사운드 디자인 - 1 2 3 3 3
단계별 개발 인원 17 22 48 67 71 71
출처: 당사 제시


상기한 예상 개발 인원을 토대로 산정한, "프로젝트K" 관련 예상 개발비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K" 관련 예상 개발비 세부 내역]
(단위: 원)
구 분 예상 개발비 공모자금 사용분 사용(예정)시기
2023년 2024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2분기 3분기
인건비 시니어 29명 4,656,000,000 3,960,000,000 468,000,000 468,000,000 468,000,000 468,000,000 696,000,000 696,000,000      696,000,000
주니어 42명 3,996,000,000 3,276,000,000 279,000,000 279,000,000 279,000,000 279,000,000 720,000,000 720,000,000      720,000,000
소프트웨어 엔진 유니티 299,520,000 249,840,000 25,200,000 25,200,000 25,200,000 25,200,000 49,680,000 49,680,000    49,680,000
그래픽 어도비, 3D MAX 등 146,160,000 121,470,000 11,850,000 11,850,000 11,850,000 11,850,000 24,690,000 24,690,000    24,690,000
기타 외주 그래픽에셋, 모션캡쳐, CG영상, 배경음악 등 896,000,000 723,500,000 51,500,000 51,500,000 51,500,000 51,500,000 172,500,000 172,500,000    172,500,000
예상 개발비용 합계 9,993,680,000 8,330,810,000 835,550,000 835,550,000 835,550,000 835,550,000 1,662,870,000 1,662,870,000 1,662,870,000
출처: 당사 제시
주1: 상기 인원 수는 당사가 2024년까지 최종적으로 확보할 인원 수를 의미합니다. 


당사는 과거 개발 경험을 토대로, 1인당 월별 개발비를 시니어 약 8백만원, 주니어 약 6백만원으로 산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1인당 월별 개발비에는 인건비, 복지비, 관련 수수료, 기타 운영비용 등을 반영하였으며, 외주개발사의 용역매출이익을 감안한 최종 산정 금액입니다.

당사는 상기한 1인당 월별 개발비(시니어 약 8백만원, 주니어 약 6백만원)를 2022년 08월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당사가 예상하는 인당 월별 인건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디에프랩 예상 인당 월별 인건비]
(단위: 원)
구 분 급여 퇴직급여 4대보험 합 계
시니어 5,717,122 564,209.94 488,061 6,769,393
주니어 3,830,527 378,026 311,133 4,519,685
출처: 당사 제시


상기한 인당 인건비 외에 당사는 기타 복리후생비(식대, 복지비용 등), 기타운영비용(개발용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그래픽리소스 구입비용, 캐릭터 동작 모션캡쳐, CG영상, 배경음악 등의 스튜디오 외주비용, 임차료, 지급수수료, 통신비 등)을 감안하여 인당 월별 개발비를 다음과 같이 산정하였습니다.

[(주)디에프랩 예상 인당 월별 개발비]
(단위: 원)
구 분 평균 인건비 기타 복리후생비 기타 운영비용 합 계
시니어 6,769,393 326,667 955,315 8,051,374
주니어 4,519,685 326,667 955,315 5,801,667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공시서류 제출 전일 기준, "프로젝트K"의 개발 기간을 24개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약 33억원, 약 50억원의 공모자금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해당 프로젝트를 계획한 일정 내 출시하기 위하여 자회사의 개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게임 방향성과 완성도 등 내부 개발환경과 당사가 예측할 수 없는 외부환경 요인 등에 따라 개발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발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 자체 자금 조달 등을 통해 충당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 및 당사의 종속회사 재무구조나 경영환경 등의 변화로 인해, 개발 방식이 외주개발 계약에서 자회사 출자 방법 등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발 방식 변경 시 당사는 매 분기별 정기보고서에 공모자금 실제 사용내역과 관하여 성실하게 공시할 예정입니다.

(2) 타법인증권취득자금

당사는 P2E 및 NFT 등 블록체인기술을 접목한 게임 등의 신규사업을 확장하고, 신규 게임 개발을 위하여 2022년 8월 중 (주)몽스의 지분 60%를 취득한 후 기존 경영진과 함께 공동으로 경영할 것을 약정하였습니다. 당사의 자회사인 (주)몽스는 다수의 게임 개발 및 NFT 발행 경험이 있는 게임 개발 전문회사로,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P2E 및 NFT사업에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금번 공모 자금 중 약 21억원을 당사의 자회사 (주)몽스가 계획하고 있는 "프로젝트T"(프로젝트명)에 투자할 계획입니다.


[사용시기별 타법인증권취득자금 사용 계획]
(단위: 원)
구 분 투자방법 사용예정금액 사용(예정)시기
2023년 1분기 2023년 2분기 2023년 3분기 2023년 4분기 2024년 1분기
콘솔 게임 자회사 출자       2,106,297,616 - 218,960,000 471,120,000 542,460,000 873,757,616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성현회계법인으로부터 (주)몽스의 주식가치 평가를 받았으며, 할인율 15.98%, 영구성장률 1.0%를 적용하여 현금흐름할인법(DCF)을 통해 산정한 결과, 평가기준일 당시 (주)몽스의 주당 가치는 1,998,448원이며, 평가금액 범위는 1,316,953원 ~ 2,832,250원으로 산출되었습니다. 추정기간은 2022년 08월부터 2026년 12월이며, 평가의견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몽스 외부평가기관 평가의견서 발췌]
(단위: 백만원)
구분 금액
추정기간 가치 (5,854)
추정기간 이후 가치 6,299
이월결손금 효과 1,553
영업현금흐름의 가치 -
비영업용자산 -
부채 가치 -
지분 가치 1,998
주식 수(주) 1,000
주당 가치(원) 1,998,448
출처: 성현회계법인, 당사 제시
주1: 2022년 09월 26일 증권신고서 제출 당시 당사가 성현회계법인으로부터 수령한 (주)몽스의 주식가치 평가의견서는 초안이었으나 증권신고서 제출 전일 기준 평가의견서의 최종본을 수령한 상태입니다. 해당 평가의견서 최종본의 내용에는 초안과의 변동사항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당사는 2022년 08월 주당 약 1,666,667원에 (주)몽스 주식 600주를 취득하여 지분 60%를 확보하였으며, 당사가 취득한 (주)몽스의 주당 가격인 약 1,666,667원은 평가 범위(1,316,953원 ~ 2,832,250원) 내에 있으므로 중요성의 관점에서 부적정하다고 판단할만한 근거가 발견되지 않은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러나 상기한 주당 가치는 미래 추정치에 근거한 가치이며, 전문가의 주관적 판단의 개입의 여지가 있음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당사는 2023년 06월부터 2023년 12월까지 2차례에 걸쳐 (주)몽스의 신주 1,264주를 주당 약 1,666,667원에 추가적으로 취득할 계획입니다. 2023년 06월 414주, 2023년 12월 850주를 취득하여 (주)몽스에 대한 지분율 82.3%를 확보할 예정이며, 당사는 약 21억원을 (주)몽스 출자 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사가 (주)몽스에 약 21억원을 타법인증권 취득자금으로 사용하면, (주)몽스는 해당 자금을 NFT 신규사업("프로젝트T")을 위한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당사의 (주)몽스 주식 취득 계획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몽스 주식 취득 계획]
(단위: 원, 주, %)
구분 내용
취득일(예정) 공시서류 제출 전일 2023년 6월 2023년 12월
주식 수 600                    414         850
금액 -          690,000,000 1,416,666,667
보유주식 수 600                  1,014               1,864
지분율 60.0% 71.7% 82.3%
총발행주식수 1,000 1,414 2,264
지분취득방식 신주 발행
출처: 당사 제시


해당 프로젝트는 당사의 자회사 (주)몽스가 개발을 진행하며, 당사는 해당 프로젝트 개발에 필요한 자금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공시서류 제출 전일 기준, (주)몽스는 게임 개발 경력이 풍부한 내부 개발 인력 10명이 있으며, 내부 인력과 지속적으로 협업 중인 외주 개발 인력 20명이 함께 현재 4개의 프로젝트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또한, 게임 개발 뿐만 아니라 NFT 발행 경험도 다수 보유하고 있어 NFT 발행 기술 노하우와 경험을 기반으로 향후 당사 NFT 사업을 위하여 협업할 계획입니다. "프로젝트T"를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개발 인력은 다음과 같으며, 부족한 개발 인력은 (주)몽스에스 신규 채용을 진행함으로써 충원할 예정입니다.

["프로젝트T" 관련 예상 개발 인력]
(단위: 명)
구분 담당업무 현재 인원 기획/설계 프로젝트R&D버전공개 콘솔버전공개 알파버전공개 1차베타버전공개 2차베타버전공개 런칭 총인원
3개월 5개월 6개월 6개월 6개월 6개월 4개월
PD 개발총괄프로듀서 1            1                            1                            1                            1                            1                            1               1            1 
기획 스토리/컨텐츠기획 1           1                            1                            2                            2                            2                            2             2          2 
시스템기획 1            1                            1                            2                            2                            2                            2               2            2 
밸런스기획 -           -                             -                            2                            3                            3                            3               3            3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2         2                            3                            4                            4                            5                            5            5         5 
서버프로그램 -            -                            1                            2                            2                            3                            3              3          3 
TA TA -           -                            1                            1                            1                            1                            1           1          1 
아트 캐릭터원화 1          1                            2                            4                            6                           10                           10        10         10 
배경원화 1        1                            2                            4                            6                           10                           10          10       10 
캐릭터3D 2         2                            2                            4                            6                           15                           15           15        15 
배경3D 2        2                            2                            8                            8                           20                           20           20         20 
이펙트 1       1                            1                            2                            2                            2                            2           2        2 
애니메이션 1      1                            1                            2                            3                            6                            6          6       6 
단계별 개발인원 13        13                           18                           38                           46                           80                           80          80  80
출처: 당사 제시


상기한 예상 개발 인원을 토대로 산정한, "프로젝트T" 관련 예상 개발비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프로젝트T" 관련 예상 개발비 세부 내역]
(단위: 원)
구 분 예상개발비 공모자금 사용분 공모자금 사용(예정)시기
2023년 1분기 2023년 2분기 2023년 3분기 2023년 4분기 2024년 1분기
인건비 시니어 80명 15,304,000,000 1,905,757,616 - 208,000,000 392,000,000 432,000,000 873,757,616
소프트웨어 엔진 유니티 459,360,000 30,960,000 - 6,240,000 11,760,000 12,960,000 -
그래픽 어도비, 3D MAX 등 382,910,000 19,580,000 - 4,720,000 7,360,000 7,500,000 -
기타 외주 그래픽에셋, 모션캡쳐, CG영상, 배경음악 등 1,830,000,000 150,000,000 - - 60,000,000 90,000,000 -
합 계 17,976,270,000 2,106,297,616 - 218,960,000 471,120,000 542,460,000 873,757,616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과거 개발 경험을 토대로, 1인당 월별 개발비를 시니어 8백만원, 주니어 6백만원으로 산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당사는 상기한 1인당 월별 개발비(시니어 약 8백만원, 주니어 약 6백만원)를 2022년 08월 기준으로 산정하였으며, 당사가 예상하는 인당 월별 인건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몽스 예상 인당 월별 인건비]
(단위: 원)
구 분 급여 퇴직급여 4대보험 합 계
시니어 5,717,122 564,209.94 488,061 6,769,393
주니어 3,830,527 378,026 311,133 4,519,685
출처: 당사 제시


상기한 인당 인건비 외에 당사는 기타 복리후생비(식대, 복지비용 등), 기타운영비용(개발용 소프트웨어 구입비용, 그래픽리소스 구입비용, 캐릭터 동작 모션캡쳐, CG영상, 배경음악 등의 스튜디오 외주비용, 임차료, 지급수수료, 통신비 등)을 감안하여 인당 월별 개발비를 다음과 같이 산정하였습니다. 


[(주)몽스 예상 인당 월별 개발비]
(단위: 원)
구 분 평균 인건비 기타 복리후생비 기타 운영비용 합 계
시니어 6,769,393 326,667 955,315 8,051,374
주니어 4,519,685 326,667 955,315 5,801,667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공시서류 제출 전일 기준, "프로젝트T"의 개발기간을 36개월로 예상하고 있으며, 2023년과 2024년에 각각 약 12억원, 약 9억원의 공모자금을 사용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해당 프로젝트를 계획한 일정 내 출시하기 위하여 자회사의 개발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주)몽스의 개발 환경 및 게임 완성도 등에 따라 개발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으며, 이 경우 개발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부족한 개발 자금은 외부 투자유치 등을 통해 충당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당사의 자회사 (주)몽스에 출자하는 방식으로 "프로젝트T"에 투자할 예정이나, 동 투자방법은 당사의 재무구조나 경영환경 변화 등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발 방식 변경 시 당사는 매 분기별 정기보고서에 공모자금 실제 사용내역과 관하여 성실하게 공시할 예정입니다.

(3) 운영자금(3순위-디지털치료제 개발 비용)

당사는 금번 공모자금 중 약 18억원을 사용하여 차세대 의료기기 및 헬스케어 분야의 신규사업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디지털치료제의 개발부터 국내 식약처로부터 인허가 취득까지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1차 목표는 소아 ADHD를 대상으로 하는 디지털치료제로 국내 식약처 인허가를 통하여 국내 디지털치료제 초기 시장 선점하는 것입니다. 2차 목표는 청소년 및 성인 ADHD 디지털치료제 개발과 국외(미국 FDA, 유럽 CE)에서의 인허가 취득입니다.

당사는 온라인, 모바일, AR, VR 콘텐츠 개발 경험 및 유통 노하우를 축적한 1세대 게임개발사로, 그 동안의 콘텐츠 개발 경험을 바탕으로 디지털치료제 개발, 디지털치료제 운영 플랫폼을 구축할 예정입니다. 당사가 목표하는 디지털치료제 사업을 위하여 당사는 (주)비비비와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양산부산대학교병원과 디지털치료제 개발 관련 MOU를 체결하였으며, 각 업체별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치료제 협업 현황]
회사명 디지털치료제 사업 역할
㈜드래곤플라이 1. 디지털치료제 개발 프로젝트 총괄
2. 게이미피케이션형 디지털치료제 개발
3. 운영 플랫폼 개발
4. 임상시험 인허가 및 운영 사업화
㈜비비비 1. 임상시험 기획 및 운영 지원
2. 인허가 및 사업화 지원
부산대학교
인공지능융합연구센터
1. 기전 및 프로토콜 연구
2. 임상시험 데이터 분석 지원
양산부산대학교병원 1. 기전 및 프로토콜 연구
2. 탐색임상 수행
3. 확증 임상 시험 계획
출처: 당사 제시


상기한 디지털치료제의 개발을 위해, 당사는 개발 프로젝트 총괄 진행 및 국내외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당사의 자회사 (주)디에프랩은 디지털치료제 및 운영 플랫폼을 개발할 예정입니다. 디지털치료제 개발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조직과 개발인력은 다음과 같으며, 부족한 인력은 당사 및 당사의 자회사에서 신규 채용 등을 통해 추가로 충원할 예정입니다.

[디지털치료제 사업 관련 예상 인력]
(단위: 명)
구 분 담당 업무 현재 인원 2023년 2024년 2025년
품질책임자 총괄 - 1 1 1
설계/개발 설계/개발 1 1 1 1
인허가 인허가 담당 1 2 2 2
QA QA 담당 1 1 2 2
유통 유통사업 담당 - - - 1
합 계 3 5 6 7
출처: 당사 제시


[디지털치료제 개발 관련 예상 인력]
(단위: 명)
구 분 담당 업무 현재 인원 2023년 2024년 2025년
기획 기획 1 1 2 2
프로그램 클라이언트 1 1 2 2
서버 1 1 1 1
DB - 1 1 1
아트 캐릭터 3D - 1 2 2
배경 3D - 1 2 2
애니메이션 - 1 1 1
이펙트 - 1 1 1
합 계 3 8 12 12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디지털치료제 사업을 위하여 금번 공모자금 중 약 18억원을 사용할 계획이며, 소아 ADHD 디지털치료제의 국내 식약처 인허가 취득을 목표로 한 연도별 공모자금 사용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디지털치료제 사업 관련 연도별 공모자금 사용 계획]
(단위: 백만원)
구 분 세부 내역 예상비용  공모자금 사용분  사용(예정)시기
2023년 2024년
1분기 2분기 3분기 4분기 1분기
연구개발 내부 인건비 내부 사업조직 및 개발인력 3,620 1,292 242 242 242 242 324
외부 인건비 외부 전문기관 컨설팅 및 고문료 415 173 35 35 35 35 35
S/W 엔진, 그래픽 S/W 구매비용 144 50 9 9 9 9 14
그래픽, 사운드 그래픽에셋, 사운드 외주비용 122 33 6 6 6 6 9
소모품 태블릿PC, USB 등 소모품비 15 6 1 1 1 1 1
GMP 컨설팅 인허가, 임상, 본GMP 컨설팅 비용 33 3 3 - - - -
GMP 심사 임상 및 본 GMP 심사 비용 9 - - - - - -
임상 IRB IRB 심의비 (탐색 및 확증) 3 1 - - - - 1
CRO CRO 탐색 및 확증 비용 346 153 50 - - 37 66
탐색 및 확증임상 양산부산대병원 등 임상비용 400 100 27 27 27 18 -
인허가 국내 식약처 인허가 의료기기 제조 허가 등 수수료 2 - - - - - -
합 계 5,107 1,811 373 320 320 348 450
출처: 당사 제시


당사는 과거 개발 경험을 토대로, 1인당 월별 인건비를 시니어 8백만원, 주니어 6백만원으로 산정하여 계산하였습니다. 1인당 월별 인건비에는 인건비, 복지비, 관련 수수료, 기타 운영비용 등을 반영하였으며, 외주개발사의 용역매출이익을 감안한 최종 산정 금액입니다. 당사는 계획하고 있는 기간 내에 인허가 획득을 위하여 당사와 자회사의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나, 향후 개발 환경 및 소프트웨어 완성도에 따라 일정이 다소 늦어질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발비용이 증가할 수 있으며 부족한 개발 자금은 당사 자체 자금 조달 등을 통해 충당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의 재무구조나 경영환경 등의 변화로 인해, 개발 방식이 외주개발 계약에서 자회사 출자 방법 등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개발 방식 변경 시 당사는 매 분기별 정기보고서에 공모자금 실제 사용내역과 관하여 성실하게 공시할 예정입니다.

만약 금번 공모자금의 자금사용목적이 일부 변경될 경우, 당사는 매 분기별 공시하는 당사의 정기보고서에 공모자금의 실제 사용 내역, 변동 사항 및 변동 사유 등에 대해 성실히 공시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자금 조달로부터 사용시기까지 미사용 자금에 대해서는 자금 사용시점 및 금리에 따라 적격금융기관의 수시입출금 예금, 정기예금 등 금융상품 또는 AA등급대(A1등급대)이상의 단기금융상품으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Ⅶ. 신주인수권증서 발행내역


금번 유상증자는 주주우선공모의 방식으로 진행하였습니다. 본 방식은 신주배정기준일에 당사의 주식을 보유한 구주주에게 신주배정비율을 적용한 주식수를 한도로 우선적으로 청약할 수 있는 권리만을 부여할 뿐, 별도의 신주인수권증서를 발행하거나 매매하지 않았습니다. 


Ⅷ. 실권주 처리내역


1. 구주주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단위: 주)
구주주 청약 실권주 단수주 실권주 및 단수주 총계
16,729,492 12,173 16,741,665

(*) 금번 유상증자를 주주우선공모의 방식으로 진행함에 따라 초과청약제도를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2. 구주주 청약 배정 후 실권주 및 단수주 처리 내역 (실권주 일반공모)

(단위: 주, %)
실권주 일반공모
주식수
실권주 일반공모
청약주식수
청약경쟁률 주관회사 인수분
16,741,665 4,046,500 0.24 : 1 -

(*) 실권주 일반공모 청약 및 배정 후 발생한 12,695,165주의 잔여주식은 모집주선회사가 별도로 인수하지 않고 미발행 처리합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21215000398

드래곤플라이 (03035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