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스공사 (0364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0:3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13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3  월   13  일


회   사   명 : 한국가스공사
대 표 이 사 : 사장 최연혜
본 점 소 재 지 : 대구광역시 동구 첨단로 120(신서동) 한국가스공사

(전  화) 053-670-0114

(홈페이지) http://www.kogas.or.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지원본부장 (성  명) 최충식

(전  화) 053-670-035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1기 정기주주총회)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15조의 규정에 따라 제 41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1. 일    시 : 2024년 3월 28일(목) 오후 2시

2. 장    소 : 한국가스공사 본사 국제회의장 (대구광역시 동구 첨단로 120, 신서동)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의결사항
     ○ 제1호 의안 :  2023회계연도 연결재무제표, 별도재무제표 및 부속서류(안)
                             승인의 건
     ○ 제2호 의안 : 상임이사 보수한도(안) 승인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다음 중 한 가지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  본인 참석 시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지참
     ○ 대리인 참석 시 : 주주총회 참석장,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주주 본인인감                                                    도장 날인/주주 본인 인감증명서) 지참

  나. 서면에 의한 행사
   당사는 정관 제17조의2에 의하여 서면투표제도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사항은
   향후 수령하시는 통지서에 첨부된 서면투표지를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 전자적 방법에 의한 행사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활용하기로 결의하고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      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시스템
       - 인터넷주소 : 「https://evote.ksd.or.kr」
       - 모바일주소 :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3월 18일 9시 ~ 2024년 3월 27일 17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3)  인증서를 통해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주주는 서면투표와 전자투표에 의한 의결권 동시 행사는 불가능합니다.(택1)


    (※ 주총기념품은 별도로 준비하지 않았으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3월

                                대구광역시 동구 첨단로 120(신서동)

                                한  국  가  스  공  사

                              사장    최  연  혜 

   

                                       명의개서대리인 주식회사 KB국민은행

                                                               은 행 장  이 재 근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작성기준일 : 2023.12.31)

회차

개최
일자

의 안 내 용

 가결여부

이사 성명
(참석율)

상임이사

사외이사

최연혜
(100%)

남영주
(100%)

임종순
(100%)
(주1)

신동미
(100%)
안홍복
(83%)
김수이
(100%)
전상헌
(100%)
오선희
(71%)
송문규
(100%)
김현진
(100%)
김영민
(92%)

찬반현황

제549회 2023.1.27 직제규정 개정(안)
신조 병커링선 선박금융을 위한 공사의 지급보증 수정 및 재출자회사 설립(안)
2023년 안전경영책임계획(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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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0회 2023.2.24 기관장 경영성과협약서(안) (주2)
제40기(2022회계연도) 결산(안)
제40기(2022회계연도) 영업보고서(안)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안)
2023년 천연가스설비 경상정비공사 및 관로검사용역(안)
제40기(2022회계연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제40기(2022회계연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결과
2022년도 연간 감사결과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원안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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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1회 2023.3.3 제4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안) 원안의결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제552회 2023.3.24 상임이사 및 감사 보수규정 개정(안) (주3)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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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3회 2023.4.27 2023년 천연가스 도매공급비용 조정(안)
국적 LNG선박(18호선) 적하보증서 재발급(안)
모잠비크 Coral South FLNG 사업 투자비 증액(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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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4회 2023.5.23 감사위원회 위원 추천(안)
임시주주총회 소집(안)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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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5회 2023.5.26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선임 변경(안) - 비상임이사 1인 변경 (주4)
수소 튜브트레일러를 이용한 수소유통활성화 3년차 사업(안)
동티모르 탐사사업 탈퇴에 따른 출자회사 폐쇄(안)
제15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 보고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친현황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접수
원안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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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참

회차

개최
일자

의 안 내 용

 가결여부

이사 성명
(참석율)

상임이사

사외이사

최연혜
(100%)
강진구
(100%)
(주5)

임종순
(100%)

김환용
(89%)
(주6)
신동미 (100%) 이석순
(100%)
(주7)
지현미
(100%)
(주7)
이주찬
(100%)
(주7)
안홍복
(83%)
송문규
(100%)
김현진
(100%)
김영민
(92%)

찬반현황

제556회 2023.6.20 임시주주총회 소집을 위한 주주명부 폐쇄(안)
'23~'27년 한국가스공사 중장기 재무관리계획(안)
이사회내위원회 위원 구성(안)
「해외 청정수소사업 추진을 위한 현지법인 활용방안」변경(안)
우즈벡 수르길사업 미수금 상환계획(안) 승인건
2023년도 기술 및 연구개발 계획(안)
인니 세노로 사업 후속조치 현안보고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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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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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7회 2023.7.21 상임이사 보수한도(안) (주8)
인사규정 개정(안)
2023년 상생협력기금 출연(안)
2022년도 정부경영평가 결과 보고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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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8회 2023.8.11 제41기(2023회계연도) 상반기 결산
미얀마 A-1/A-3 사업 4단계 개발계획 기본설계(FEED) 투자비 승인(안)
멕시코 만사니요 LNG 터미널 사업 관련 모회사 보증제공(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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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59회 2023.9.1 감사위원회 위원 추천(안)
임시주주총회 소집(안)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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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60회 2023.9.15 Shell 장기 LNG 매매계약 가격재협상 합의(안)
모잠비크 Area 4 후속 LNG 사업 개발준비 예산(안)
'23~'27년 한국가스공사 중장기 재무관리계획 확정 보고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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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차

개최
일자

의 안 내 용

 가결여부

이사 성명
(참석율)

상임이사

사외이사

최연혜
(100%)
강진구
(100%)
(주5)

임종순
(100%)

김환용
(89%)
(주6)
신동미 (100%) 이석순
(100%)
(주7)
지현미
(100%)
(주7)
이주찬
(100%)
(주7)
김정민
(100%)
(주9)
성시헌
(100%)
(주9)
박상호
(100%)
(주9)
조홍종
(75%)
(주9)

찬반현황

제561회 2023.10.20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안) - 비상임이사 3인 선임 (주10)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안) - 외부위원 2인 선임
이사회내 위원회 위원 구성(안)
2024~2028년 중장기 경영목표(안)
국적 19~21호선 LOU 재발급(안)
공급안정성 확보용(방화~합정) 환상망 건설 기본계획(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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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안의결원안의결
원안의결원안의결
원안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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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62회 2023.11.24 오만 LNG사업 연장(안)
KOGAS 인재개발원 건립사업 조정 추진방안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원안접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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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63회 2023.12.8 직제규정 개정(안)
LNG캐나다 사업구조 및 투자비 변경(안)
원안의결
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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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참
제564회 2023.12.27 2024년 예산 및 운영계획(안)
개별요금제 LNG 구매계약 조요조건합의서 및 천연가스 공급인수합의서
- [한국서부발전(주) 및 한국중부발전(주) 체결
공주복합 발전소 천연가스 공급설비 건설 기본계획(안)
충남 서산시 천연가스 수급지점 증설 기본계획(안)
K-R&D 캠퍼스 구축사업 조정(안)
정규직 전환 출자회사 설립(안)
인천신항 콜드체인 클러스터 사업 기본계획 변경(안)
천연가스 공급규정 개정(안)
배관시설이용규정 개정(안)
수송계약 종료 예정 국적 LNG수송선 게속사용 통보기한 연장(안)
인니 크룽마네 탐사사업 종료 변경(안)
인네 세노로 사업 후속 추진(안)
'24년 안전겨영책임계획(안)
2024년도 기술 및 연구개발 계획(안)
연봉제규정 및 보수규정 개정(안)
제13차 단체협약 체결 보고
전회이사회 부의안건 추진현황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의결
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원안의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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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1) 임종순 상임이사(경영관리부사장) 선임('23.3.29)
(주2) 기관장 경영성과협약서(안) 의결시 기관장은 의결과정에서 제외됩니다.('23.2.24)
(주3) 상임이사 및 감사 보수규정 개정(안) 의결시 상임이사는 의결과정에서 제외됩니다.('23.3.24)
(주4)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중 비상임이사 선임시 상임이사는 의결과정에서 제외됩니다.('23.5.26)
(주5) 강진구 상임감사위원 선임('23.6.19)
(주6) 김환용 상임이사(안전기술부사장) 선임('23.6.12)
(주7) 이석순, 지현미, 이주찬 비상임이사 선임('23.6.13)
(주8) 상임이사 보수한도(안) 의결시 상임이사는 의결과정에서 제외됩니다.('23.7.21)
(주9) 김정민, 성시헌, 박상호, 조홍종 비상임이사 선임('23.9.27)
(주10) 임원추천위원회 위원 중 비상임이사 선임시 상임이사는 의결과정에서 제외됩니다.('23.10.20)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ESG위원회]

위원회명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소속이사의 성명
(참석율)
송문규
(100%)
김현진
(100%)
전상헌
(100%)
이석순
(100%)
(주1)
김정민
(100%)
(주2)
조홍종
(100%)
(주2)
찬반여부
ESG위원회 2023.4.7 2023년도 반부패·청렴정책 추진계획(안) 원안접수 찬성 찬성 찬성 - - -
2023.7.5 '23년 안전경영책임계획 상반기 추진실적 보고
'23년 ~ '27년 KOGAS 일자리창출 기본계획(안)
원안접수
원안접수
찬성 찬성 - 찬성 - -
2023.10.26 ESG위원회 위원장 선임
KOGAS ESG경영 추진계획(안)
김정민 선임
원안접수
- - - 찬성 찬성 찬성
2023.12.22 2024년도 안전경영책임계획(안)
2024년도 예산 및 운영계획(안)
원안접수
원안접수
- - - 찬성 찬성 찬성
(주1) 이석순 비상임이사 선임('23.6.13)으로 ESG위원회 위원 변경('23.6.20)
(주2) 김정민, 조홍종 비상임이사 선임('23.9.27)으로 ESG위원회 위원 변경('23.10.20)


[해외사업위원회]

위원회명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소속이사의 성명
(참석율)
김수이
(100%)
신동미
(100%)
김영민
(100%)
이주찬
(100%)
(주1)
성시헌
(100%)
(주2)
찬반여부
해외사업위원회 2023.3.31 이전 위원회 안건 진행 현황 및 사업별 주요 현안
해외사업 '22년 4분기 성과 및 리스크
Coral FLNG 사업 투자비 증액(안)
수르길 가스미수금 상환계획 협의(안)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찬성 찬성 찬성 - -
2023.7.17 해외사업위원회 위원장 선임
이전 위원회 안건 진행 현황 및 사업별 주요 현안
'23년 1분기 성과 및 리스크 현황
기존 및 신규 해외사업 투자비 현황
미얀마 A-1/A-3 4단계 예비개발계획(안)
만사니요 터미널 사업 PF 재금융 모회사 보증(안)
신동미 선임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 찬성 찬성 찬성 -
2023.10.31 이전 위원회 안건 진행 현황 및 사업별 주요 현안
해외사업 '23년 2분기 성과 및 리스크 현황
해외사업 주요 현안
원안접수
원안접수
원안접수
- 찬성 - 찬성 찬성
2023.12.18 '23년 이사회 상정 안건 추진 경과 보고 원안접수 - 찬성 - 찬성 찬성
(주1) 이주찬 비상임이사 선임('23.6.13)으로 해외사업위원회 위원 변경('23.6.20)
(주2) 성시헌 비상임이사 선임('23.9.27)으로 해외사업위원회 위원 변경('23.10.20)


[감사위원회]


(작성기준일 : 2023.12.31)
위원회명 구성원(주1)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
위원회

[비상임이사]
박상호
지현미
[상임이사]
강진구
2023.1.27 2023년 자체감사계획(안) 원안의결
대내ㆍ외 감사처분 이행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자산ㆍ자재 관리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경영지침ㆍ경영공시 이행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공직기강 특별점검) 원안접수
2023.2.24 제40기(2022회계연도) 결산(안) 원안의결
제40기(2022회계연도) 영업보고서(안) 원안의결
제40기(2022회계연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원안접수
제40기(2022회계연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결과 원안의결
2022년 연간 감사결과 원안접수
2023년 감사인 교육계획(안) 원안접수
2023.3.17 제40기(2022회계연도) 결산감사 원안의결
2023.4.27 2021~2023 회계연도 외부감사인 선임 용역 변경계약 추진(안) 원안의결
글로벌 본드 발행을 위한 Comfort Letter 발행계약 추진(안) 원안의결
복무감사 결과보고(설 명절 공직기강 점검)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2023.6.2 쿠웨이트 시운전사업 '18~'21년도 세무유보금 회수 용역계획(안) 원안의결
복무감사 결과보고(4월 공직기강 특별점검) 원안접수
공급분야 종합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2023.7.21 감사실장 임명에 대한 승인(안) 원안의결
감사 관련 규정 개정(안) 원안의결
안전ㆍ건설분야 종합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2023.8.11 중동법인 '23~'25년 세무용역계약 체결(안) 원안의결
중동-모잠비크 법인 간 서비스계약 이전가격 검토 등 용역계약
체결(안)
원안의결
제41기(2023회계연도) 상반기 결산 원안접수
2023.9.15
2023년도 연간 감사계획 변경(안) 원안접수
제6기 청렴시민옴부즈만 위촉결과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6월 공직기강 특별점검)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하계휴가철 공직기강 점검)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을지연습 기간 공직기강 특별점검) 원안접수
2023.10.20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안) 박상호 위원장 선임
2024~2026 회계연도 외부감사인 선임 평가기준 및 계획(안) 원안의결
생산분야 종합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품위유지의무 위반 등)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천연가스 공급시설 건설공사 관련)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직장이탈금지 위반 등)
원안접수
2023.11.24 상생협력분야 운영실태 특정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벙커링선 선박금융 특정감사 결과보고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영리업무 및 겸직금지의무 위반 등)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영리업무 및 겸직금지의무 위반)
원안접수
복무감사 결과 보고(추석명절 공직기강 점검)
원안접수
2023.12.18 2024~2026 회계연도 외부감사인 선임(안) 원안의결
특정감사 결과 보고(공유수면 점용료 가산금 발생 관련) 원안접수
2023.12.27 2023년 대내ㆍ외 감사처분 이행실태 특정감사 결과 원안접수
마케팅 분야 성과감사 결과 원안접수
거점형 수소생산기지 및 인천신항 콜드체인 특정감사 결과 원안접수

 (주1) 감사위원회 구성원 변경
      
'23.6.13일 비상임감사위원 변경(오선희 감사위원 → 지현미 감사위원)
      '23.6.19일 
상임감사위원 변경(남영주 감사위원 → 강진구 감사위원)
       '23.9.27일 비상임감사위원 변경(안홍복 감사위원 → 박상호 감사위원)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8 - - 직무수당 월
250만원
-

* [공기업·준정부기관 임원 보수지침]에 따라 직무수당을 월정액과 참석수당으로 구성하 지급하고 있으며, [공기업·준정부기관의 경영에 관한 지침]에 따라 노동이사에게 노동이사 업무에 대한 보수를 지급하지 않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한국가스공사는 특수관계인인 한국전력공사의 5개 발전자회사 및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자회사(한국남부발전)가 지분을 50% 보유중인 코스포영남파워와 천연가스 공급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해당계약은 발전용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장기공급계약이며, 천연가스 거래금액은 매월 산정되는 발전용 가격에 의해 국제유가 및 환율에 연동되고 있습니다.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출액 한국남동발전(주)
(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3.1.1~'23.12.31
6,688 1.56
한국중부발전(주)
(대주주의 특수관계인)
18,920 4.42
한국서부발전(주)
(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1,359 4.99
한국남부발전(주)
(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4,331 5.68
한국동서발전(주)
(대주주의 특수관계인)
13,788 3.22
코스포영남파워(주)
(한국남부발전이
지분 50% 보유)
3,658 0.85

※ 거래금액은 VAT가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며, 별도 손익계산서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자회사 등
(최대주주와의 특수관계인)
매출액 '23.1.1~'23.12.31
88,744 20.72

※ 거래금액은 VAT가 포함되지 않은 금액이며, 별도 손익계산서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스 도입·판매 사업 부문]

 안정적이고 합리적인 에너지 공급은 국가 안전보장과 깊이 결부되어 있기 때문에 국가경제를 뒷받침하는데 필수불가결한 것이며, 환경문제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그 중요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에너지정책은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추세에 따라 전환기를 맞고 있으며, 환경오염을 줄일 수 있는 저공해 청정에너지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천연가스 산업은 도매부문과 소매부문으로 이원화되어 있으며, 도매부문은 한국가스공사가, 소매부문은 지역별 도시가스회사가 사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도매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가 운영하는 주배관을 통하여 일반도시가스사와 대량 수요처인 한국전력공사의 발전자회사 및 민자발전사에 천연가스를 공급하고, 소매사업자인 각 도시가스회사는 공급받은 천연가스를 권역별로 운영하는 배관을 통하여 소비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가스산업의 공익적 성격과 천연가스 산업의 건전한 발전을 위하여 중앙정부가 도매사업자를, 시ㆍ도지사가 소매사업자의 업무를 지휘ㆍ감독하고 있으며, 각 기관 간 유기적인 협조체계가 구축되어 있습니다.

 천연가스사업은 국내 에너지산업의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이 소요되는 공익성 차원의 사업으로 투자회수기간이 길어 장기적인 관점에서 추진되는사업입니다. 또한, LNG 도입계약은 장기계약을 필요로 하여 동고하저의 국내 수요패턴과 달리 연중 균등하게 수입해야 하는 경직성이 있으며, 도입단가가 국제유가와 환율에 영향을 받고 있어 국내 천연가스가격도 이에 따라 변동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공사 및 용역 서비스]
한국가스공사는 세계 최대 LNG 터미널 건설ㆍ운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해외에서 플랜트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멕시코에서는 자국내 수요증가에 따른  발전용 에너지 확보 및 환경을 고려하여 LNG 도입을 위한 터미널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건설부문의 지분투자 및 운영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한국가스기술공사는 국내의 천연가스설비를 최적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가스설비의 정비 및 유지관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고압가스사고 방지, 전국 천연가스배관망에 대한 가스 누설점검 및 조치, 배관망 주변 굴착공사 관리, 전기 방식, 매설배관 피복건전성 관리 등 배관 수명 연장과 안전성 확보 역무를 수행함으로써 천연가스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자원개발]
동 사업 분야는 유ㆍ가스전의 광권 보유 또는 지분 참여 등을 통하여 개발권을 취득, 탐사ㆍ개발ㆍ생산 단계를 거쳐 지하에 매장된 석유와 가스를 발견하고 지상으로 생산, 시장에 판매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입니다.
일반적으로 탐사사업에서 시작하여 생산개시에 이르기까지 10년 이상 막대한 자본과 오랜 시간이 소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통상 국제입찰 또는 지분매입(Farm-In)을 통해 사업에 참여하게 되며, 이후 광역지질조사 및 여러가지 지구물리학적 탐사방법을 통해 지하에 유ㆍ가스 부존이 유망한 지질학적 구조를 도출하게 됩니다. 이로부터 다수의 시추작업을 통해 유ㆍ가스 부존여부를 확인하게 되는데 상업적 성공 리스크가 높은 편이나, 탐사기술의 진보로 그 성공률이 제고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일련의 탐사작업들을 통해 발견한 자원량을 바탕으로 사업타당성을 확보한 이후, 개발계획을 수립하여 지상의 생산설비 및 지하 생산정 시추 등 생산에 필요한 개발단계 과정을 수행하게 됩니다. 따라서 가시적인 경제적 성과를 나타내기 위해서는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며, 장기적인 안목을 갖고 꾸준히 투자를 진행해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스 도입·판매 사업 부문]
편리하고 깨끗한 청정에너지에 대한 국민인식의 확대와 함께 '87년 1,612천톤이 공급된 이후 36년만인 '23년 34,642천톤이 공급되어 약 21배정도 성장하였습니다. '87년 천연가스 공급개시 후 천연가스 판매는 연평균 8.9%의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단위 : 천톤)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평균증가율
('87~'23)
도시가스용

16,929
(-6.9)

17,384
(2.7)

18,390
(5.7)

19,813
(7.7)

18,822
(-5.0)

18,247
(-3.1)
19,332
(5.9)
19,832
(2.6)
18,328
(-7.6)
16.5%
발전용 

14,527

(-14.5)

15,389
(5.9)

13,772
(-10.5)

16,406
(19.1)

14,775
(-9.9)

14,120
(-4.4)
17,582
(24.5)
18,564
(5.6)
16,314
(-12.1)
6.8%
합 계 

31,456

(-10.6)

32,773
(4.2)

32,162
(-1.9)

36,219
(12.6)

33,597
(-7.2)

32,367
(-3.7)
36,914
(14.0)
38,397
(4.0)
34,642
(-9.8)
8.9%

※  (  )는 전년대비 증가율이며 단위는 % 입니다.


이러한 도시가스용 천연가스 판매의 증가는 공급초기 천연가스 보급확대를 위한 천연가스가격최소화 정책과 연료 선진화를 위한 천연가스 공급권역 확대, 국민소득 향상에 따른 고급에너지 선호경향에 의한 수요자 증가, 지방자치단체의 천연가스 보급확대 시책, 지속적인 청정연료 의무사용 대상 확대 등에 힘입은 것으로, 연평균 16.5%의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발전용 천연가스 판매는 수도권지역 발전소에 대한 청정연료 사용 의무화, 신도시 지역난방 공급을 위한 열병합발전소 건설, 지속적인 경제 성장에 따른 전력수요 증가 및 수도권지역 천연가스 발전소 신ㆍ증설 등으로 연평균 6.8%의 증가세를 나타냈습니다.
도시가스용 수요는 전국공급사업이 완료되어 도시가스용 천연가스 판매량 중 
44.5%('23년 기준)를 차지하는 주택용 및 업무난방용의 난방수요 증가율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되나향후 도시가스용 천연가스 수요개발의 주종을 이룰 산업용, 열병합용 및 수송용 수요는 경기회복의 속도, 타 경쟁연료와의 가격경쟁력, 그리고 정부의 에너지정책 변동에 따라 타 용도보다 변동가능성이 높습니다. 한편, 제15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의하면 도시가스용 수요는 2023∼2036년간 연평균 1.39% 증가하여 2036년에는 2,657만톤 수준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발전용 수요는 전력시장의 경제급전원칙 하에 원자력 및 석탄 등 기저발전기 준공 등으로 수요증가율이 연도별로 심한 편차를 보이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수요의 변동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제15차 장기 천연가스수급계획에 의하면 발전용 수요는 2023∼2036년간 연평균 증가율이 -5.42%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연중 균등한 수요패턴을 보이는 산업용 물량 확대를 위하여 운영비 지원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최근 대기환경 개선 필요성과 맞물려 청정에너지로 다시금 각광받고 있는 수송용 수요개발을 위한 고정식 천연가스 충전소 운영 지원제도 및 친환경 분산전원으로 주목받는 자가열병합발전시스템 설치 지원제도를 운영하는 등 지속적인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공사 및 용역 서비스]
한국가스공사는 세계 최대 LNG 터미널 건설ㆍ운영 노하우를 활용하여, 해외에서 플랜트 사업 참여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 멕시코에서는 자국내 수요증가에 따른  발전용 에너지 확보 및 환경을 고려하여 LNG 도입을 위한 터미널 건설을 추진하였으며, 이러한 건설부문의 지분투자 및 운영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안정적인 수익 창출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멕시코 시장은 에너지 개혁(2013년 12월)으로 석유 탐사 및 채굴분야에 국제민간기업과 공사 및 서비스계약 체결이 가능하게 되었으며, 석유개발 활성화를 도모하고 있고 지속적인 천연가스 수요량의 증가에 따른 신규 사업의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이에 따라 향후 중남미 LNG 시장 선점 및 인프라 구축으로 관련 사업 참여기회 확대 및 Global 경영 추진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국가스기술공사는 국내의 천연가스설비를 최적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가스설비의 정비 및 유지관리를 수행하고 있으며, 고압가스사고 방지, 매설배관 피복건전성 관리 등 배관 수명 연장과 안전성 확보 역무를 수행함으로써 천연가스의 안정적 공급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19년 발표된 정부의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따른 수소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기 위해수소 및 냉열 등 환경에너지 산업의 인프라 구축 및 관련 설비 유지보수, 연구개발로 목적사업 범위를 확대하여 수행하고 있습니다.뿐만 아니라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해 기술경쟁력강화에 역점을 두고 전문인재 육성 및 보유기술 관리체계 정립, LNG저장탱크 설계기술고도화, R&D 기반 확립을 위해 투자를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자원개발]
 
북미 지역에서의 비전통자원개발(셰일가스, 오일샌드 등) 활성화로 매장량 증대 및 생산력 발전으로 인해 천연가스 황금기에 접어들게 됨에 따라 최근 중국과 유럽에서는 중동, 러시아에 집중되어 있는 에너지자원의 지역적 공급 편향성을 탈피하기 위해서 자국의 비전통자원 개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과거 30년동안 열악한 국내 자원개발 산업 여건에도 불구하고, 세계 곳곳에 활발하게 진출하였듯이 앞으로도 국가 에너지의 안정적이고 경제적인 확보를 통한 국내 천연가스 수급안정에 기여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유망한 해외자원개발사업을 발굴할 계획입니다.

(3) 경기변동 및 계절적 특성
천연가스 산업은 다른 에너지산업과 마찬가지로 경기변동에 따라 수요에 영향을 받으며, 원재료인 천연가스를 대부분 수입함에 따라 유가와 환율이 도입가격에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으므로 국내 천연가스 가격도 이에 따라 변동됩니다. 도시가스용 수요구조는 우리나라의 계절적 특성으로 인한 동절기 난방수요 집중으로 동ㆍ하절기 계절 간 수요격차가 심하며, 동ㆍ하절기 수요격차는 설비이용률 저하 및 공급, 저장설비 확충에 주요 요인으로 작용함에 따라 연중 수요가 균일한 산업용, 열병합용, 수송용 및 하절기에 수요가 집중되는 냉방용 수요개발이 필요합니다. 우리공사에서는 가스냉방기 설치 지원을 통해 냉방용 수요개발을 추진함으로써 동ㆍ하절기 수요격차를 점차 개선해나가고 있습니다.

(단위 : 배)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수요격차

3.0

3.3

3.3

3.3

3.1 3.2 3.4 3.3 3.2


도매사업자인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수급운영을 독자적으로 담당하고 있으며,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 대부분을 장기계약으로 도입하므로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곤란하여 약정물량제를 시행 중에 있습니다. 한편 이와 같은 상황을 구조적으로 해소하기 위하여 LNG 저장탱크, 하역설비, 기화ㆍ송출설비 건설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용도별 수요는 동절기에 수요가 집중되는 주택용 및 업무난방용이 도시가스용 천연가스 총수요의 44.5%('23년 기준)를 점하고 있습니다.


(단위 : 천톤)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주택용
(업무난방용포함)

7,482
(44.2)

7,883
(45.3)

8,337
(45.4)

8,820
(44.5)

8,352

(44.4)

8,631
(47.3)
8,771
(45.4)
9,190
(46.3)
8,160
(44.5)
일반용 

1,478
(8.7)

1,539
(8.9)

1,617
(8.8)

1,694
(8.5)

1,703

(9.0)

1,514
(8.3)
1,517
(7.8)
1,655
(8.3)
1,711
(9.3)
냉방용 

478
(2.8)

554
(3.2)

574
(3.1)

590
(3.0)

542

(2.9)

490
(2.7)
533
(2.8)
553
(2.8)
520
(2.8)
산업용 외

6,907
(40.8)

6,860
(39.5)

7,233
(39.3)

7,941
(40.1)

7,518

(39.9)

6,906
(37.8)
7,612
(39.5)
7,418
(37.4)
6,773
(37.0)
열병합1.2 및
열전용설비용

584
(3.5)

548
(3.1)

629
(3.4)

768
(3.9)

707

(3.8)

706
(3.9)
898
(4.6)
1,016
(5.1)
1,164
(6.4)
합 계 

16,929
(100)

17,384
(100)

18,390
(100)

19,813
(100)

18,822

(100)

18,247
(100)
19,331
(100)
19,832
(100)
18,328
(100)

※  (  )는 용도별 수요 구성비이며 단위는 % 입니다.


(4) 경쟁요소
[가스 도입·판매 사업 부문]
현재 천연가스 도매사업은 한국가스공사 독점사업이며, 자가소비용 LNG의 경우 도시가스사업법상 일정한 시설기준 등 등록요건을 충족하면 발전용, 산업용 등에 한하여 직수입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어, 일부 발전사업자나 대량수요처가 직수입을 하고 있거나 추진 중에 있습니다. 정부의 가스산업 선진화 계획('08년)에 따른 천연가스 발전용 경쟁도입 법률 개정안은 제 18대 국회 임기만료로 자동폐기 되었습니다.
제 18대 국회는 민간 직수입 활성화를 위하여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을 추진하였으나, 국회 논의과정에서 직수입자간 매매 허용 등 쟁점 조항은 철회되고, 직수입 가스의 해외 재판매 허용 및 천연가스반출입업 신설 조항만 통과('14.1
)되었습니다. 정부는 "민간 직수입 활성화를 통해 시장 경쟁구도 조성 후, '25년부터 단계적 가스 도매시장 민간개방"의 에너지 공기업기능조정 방안을 발표('16.6)하였으며 직수입자 처분수단으로 직수입자간 매매(전년도 자가소비량의 10%로 제한)를 허용하는 시행령 개정안 입법예고('16.11) 하였으나, 입법 예고 기간이 종료되었고('16.12) 이후 변동 사항은 없습니다.
제 21대 국회는 자원안보위기에 대비하여 핵심자원의 수급과 가격의 안정을 위하여 핵심자원을 비축하고, 자원안보위기 경보 발령 시 한시적으로 핵심자원을 비축하거나 비축물량을 확대할 수 있도록 
하는 자원안보특별법을 제정하였습니다.('24.1, 국회 본회의 통과)

(5) 자금조달의 특성
한국가스공사는 국내천연가스 생산 및 공급과 해외자원개발사업을 위한 투자재원을 자체수입으로 충당하며 부족자금 발생시 주로 회사채를 발행하여 마련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고하저의 사업수요패턴상 동절기 천연가스 수요가 집중되어 운전자금이 증가하면 전자단기사채 발행 등을 통하여 부족자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하절기에는 동절기 판매대금이 회수되어 일시적으로 여유자금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사업 영위와 관련된 법률로는 「공공기관의운영에 관한 법률」,「공기업의 경영
구조개선 및 민영화에 관한 법률」,「한국가스공사법」,「도시가스사업법」등이 있으며, 「도시가스사업법」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도시가스사업법은 도시가스사업을 합리적으로 조정ㆍ육성하여 사용자의 이익을 보호하고 도시가스사업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함으로써 공공의 이익과 안전을 확보하기위해 제정된 법으로 동법에서는 사업자의 자격요건, 의무사항 등 사업의 허가에 관한사항, 가스설비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가스공급시설 및 사용시설의 설치에 관한 규제, 안정공급과 소비자    보호를 위한 사업자의 의무부과 및 안전관리에 관한 규정 등의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한국가스공사는 천연가스 생산기지 및 공급망을 건설ㆍ운영하며 천연가스를 수입ㆍ제조하여 도시가스사업법 제2조에 따라 일반도시가스사업자와 대량수요자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2년도 판매물량은 3,839만톤으로 계획물량 3,825만톤 대비 14만톤(0.4%) 증가하였습니다.  발전용은 계획대비 19만톤(1.1%) 증가하였고, 도시가스용은 계획대비 5만톤(0.3%)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전년대비로는 148만톤(4.0%) 증가하였는데, 이는 발전용 판매물량이 전력수요 증가에 따른 총발전량 증가 및 스팟가격 상승에 따른 직수입 발전량 감소 등으로 98만톤(5.6%) 증가하였고, 도시가스용 판매물량은 LPG등 경쟁연료 대비 가격경쟁력 제고에 의한 수요증가, 스팟가격 상승에 따른 직수입 가격 대비 공사 도입가격이 저렴해져 50만톤(2.6%) 증가한 데에 따른 것입니다.

2023년도 판매물량은 3,464만톤으로 계획물량 3,598만톤 대비 134만톤(3.7%) 감소하였습니다. 발전용은 계획대비 115만톤(6.6%) 감소하였고, 도시가스용은 계획대비 19만톤(1.0%) 감소하였습니다. 또한 전년대비로는 376만톤(9.8%) 감소하였는데, 이는 발전용 판매물량이 전력수요 감소에 따른 총발전량 감소 및 직수입 발전량 증가 등으로 225만톤(12.1%) 감소하였고, 도시가스용 판매물량은 동절기 기온 상승으로 인한 주택용 및 일반용 수요 감소 등으로 150만톤(7.6%) 감소한 데에 따른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와 연결기준 종속기업들은 영업부문에 대한 구분시 기업회계기준서 1108호에 따른 통합기준 및 양적기준을 고려하였으며, 이에 따라 연결실체를 지배회사인 한국가스공사가 영위하는 가스도입 및 판매사업부문과 연결대상 종속회사들이 영위하는 기타사업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연결실체는 천연가스의 도입 및 판매에 관련된 사업부문이 전체 총자산 또는 매출액 기준으로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기타사업들은 사업비중이 매우 미미하거나 신규사업으로 추진중인 자원개발사업 또한 초기단계로 사업부문의 구분이 유용한 부문정보로 판단되지 않으며, 현재 별도의 사업부문으로 관리되지 않음에 따라 기타사업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향후 사업비중의 확대에 맞춰 별도의 사업부문으로 분류해 나갈 예정입니다. '23년도 기준 사업부문별 매출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매출유형 주요 품목 매출비율
('23년)
가스 도입 및 판매사업 제품 천연가스 등 93.86%
기타사업 공사 및 용역 등 공사 및 용역 서비스 등 6.14%


(2) 시장점유율

2023년 국내 천연가스 소비량중 자가소비 목적으로 천연가스를 직접 수입하는 물량을  제외하고는 한국가스공사에서 판매하는 천연가스 물량이 시장점유율 100%를 차지합니다.

(3) 시장의 특성

[가스 도입·판매 사업 부문]
2002년 전국 도시가스 공급사업이 완료됨에 따라 천연가스의 수요 증가율은 둔화되고 있으며, 2023년 도시가스용과 발전용의 판매비중은 53:47 수준을 보이고 있습니다.

(단위 : %)
구     분  2015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 2022 2023
 도시가스  54 53 57 55 56 56 52 52 53
 발 전 용  46 47 43 45 44 44 48 48 47


[기타사업부문 - 자원개발]
중국, 인도 등 신흥 경제성장국의 경우, 자국의 경제성장으로 인한 유ㆍ가스  에너지수요를 충당하기 위해 상류부문 기업 M&A 및 자산매입에 집중 투자하고 있으며, 일본의 경우 원전사태에 따른 천연가스 수요증가로 인한 LNG 확보에 집중하는 등 각 국가들은 에너지안보 확보와 공급원 다변화를 위해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자원보유국의 자원 통제가 심화됨과 아울러 세계 유수의 국영기업과 메이저들의 자원개발주도와 선점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천연가스 황금기로 진입하는 이 시기를 실기하지 않고 장기적 안목에 따른 지속적인 투자와 정책적 지원이 필요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


* 상기 조직도는 2024.1.1일자로 시행되었습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III. 경영참고사항 중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연결재무제표, 별도재무제표, 부속서류(안)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검토가 완료되기 이전 회사의 가결산 추정 치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 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 및 주석사항은 향후 제출될 감사보고서를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연결재무제표
 - 연결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연 결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41 기 2023. 12. 31 현재
제 40 기 2022. 12. 31 현재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 41 기 제 40 기

Ⅰ. 유 동 자 산 

17,430,305 25,091,557

Ⅱ. 비유동 자산

39,824,361 37,333,426

(자 산 총 계)

57,254,666 62,424,983

Ⅰ. 유 동 부 채

22,566,372 30,634,567

Ⅱ. 비유동 부채 

24,862,256 21,379,676

(부 채 총 계)

47,428,628 52,014,243

Ⅰ. 납입자본

1,765,113 1,765,113

Ⅱ. 이익잉여금

6,678,622 7,476,257

Ⅲ. 기타자본구성요소

848,722 611,191

Ⅳ. 신종자본증권

334,520 334,520

Ⅴ. 비지배지분

199,061 223,659

(자 본 총 계)

9,826,038 10,410,740

(부채와자본총계)

57,254,666 62,424,983


 - 연결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1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제 40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41 기 제 40 기

Ⅰ. 매출액

44,555,995 51,724,287

Ⅱ. 매 출 원 가

42,598,872 48,828,263

Ⅲ. 매출총이익

1,957,123 2,896,024

Ⅳ. 판매비와관리비

403,704 432,602

Ⅴ. 영업이익

1,553,419 2,463,422

Ⅵ. 기타수익

35,557 239,018

Ⅶ. 기타비용

196,316 95,406

Ⅷ. 기타손익

△766,371 △187,612

Ⅸ. 금융수익

1,438,081 2,674,908

Ⅹ. 금융원가

3,030,925 3,503,048

XI. 지분법관련이익(손실)

104,681 353,965

XII. 법인세비용(수익)

△114,445 448,239
XIII. 계속영업이익(손실) △747,429 1,497,008
XIV. 중단영업이익(손실) - -
XV. 당기순이익 △747,429 1,497,008
ⅩⅥ. 기타포괄손익 210,000 75,135
ⅩⅦ. 총포괄손익 △537,429 1,572,143


 ○ 별도재무제표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41 기 2023. 12. 31 현재
제 40 기 2022. 12. 31 현재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 41 기 제 40 기

Ⅰ. 유 동 자 산 

15,924,850 23,555,065

Ⅱ. 비유동 자산

37,898,853 35,715,107

(자 산 총 계)

53,823,703 59,270,172

Ⅰ. 유 동 부 채

22,123,189 30,158,120

Ⅱ. 비유동 부채 

24,507,356 21,134,026

(부 채 총 계)

46,630,545 51,292,146

Ⅰ. 납입자본

1,765,113 1,765,113

Ⅱ. 이익잉여금

4,517,492 5,430,838

Ⅲ. 기타자본구성요소

576,033 447,555

Ⅳ. 신종자본증권

334,520 334,520

Ⅴ. 비지배지분

- -

(자 본 총 계)

7,193,158 7,978,026

(부채와자본총계)

53,823,703 59,270,172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1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제 40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41 기 제 40 기

Ⅰ. 매출액

42,832,510 50,301,774

Ⅱ. 매 출 원 가

41,299,637 47,909,872

Ⅲ. 매출총이익

1,532,873 2,391,902

Ⅳ. 판매비와관리비

332,598 376,110

Ⅴ. 영업이익

1,200,275 2,015,792

Ⅵ. 기타수익

41,201 243,875

Ⅶ. 기타비용

192,873 93,471

Ⅷ. 기타손익

△744,335 △101,047

Ⅸ. 금융수익

1,721,156 2,991,537

Ⅹ. 금융원가

3,124,601 3,772,673

XI. 지분법관련이익

13,141 30,406

XII. 법인세비용(수익)

△204,810 461,530
XIII. 계속영업이익(손실) △881,226 852,889
XIV. 중단영업이익(손실) - -
XV. 당기순이익 △881,226 852,889
ⅩⅥ. 기타포괄손익 - △59,478
ⅩⅦ. 총포괄손익 △881,226 793,411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41 기 (2023. 01. 01 부터 2023. 12. 31 까지)
 제 40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 41 기 제 40 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913,345 874,171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

  2. 당기순이익

△881,226 852,889

  3. 전기오류수정이익

- -

  4. 보험수리적손익

△25,269 28,132

  5. 신종자본증권 이자지급

△6,850 △6,850

II. 임의적립금등의 이입액

913,345 -

  1. 사업확장적립금

913,345 -

III. 합계(I + II)

0 874,171

IV. 이익잉여금처분액

- 874,171

  1. 배당금

- -

  2. 사업확장적립금

- 874,171

  3. 이익준비금

- -

  4. 사고보상준비금

- -

V.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

* 2023회계연도 주당 배당금 : 무배당
* 연결현금흐름표 및 별도현금흐름표, 연결자본변동표 및 별도자본변동표, 연결주석
  및 별도주석, 연결재무제표 부속서류의 열람은 공사 홈페이지(http://www.kogas.or.kr)-
  정보공개-IR정보-공고란에 올릴 예정이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고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12 (  8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44,824 천원

 * '24년 임원 정원(상임임원 6명 : 기관장, 상임감사, 상임이사 4명) 보수총액 기준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12 (  8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42,597 천원
최고한도액 1,514,971 천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4년 3월 20일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kogas.or.kr, 정보공개-IR정보-공고)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4)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 관리업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4년 3월 18일 9시 ~ 2024년 3월 27일 17시

       - 첫날은 오전 9시부터 전자투표시스템 접속이 가능하며, 

          그 이후 기간 중에는 24시간 접속이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날은 오후 5시까지만 투표하실 수 있습니다)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인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 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01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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