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포뱅크 (03929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0 15:0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573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3월     10일


회   사   명 : 인포뱅크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박태형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12층

(전   화) 031-628-1500

(홈페이지)http://www.infobank.net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박태형

(전  화) 031-628-15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8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상법」제363조 및 정관 제21조에 의거 제28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39일(수) 오전 10시

  

2. 장 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12층
             인포뱅크(주) 대회의실 (Grand Room)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영업 보고, 감사 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8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배당 내역 : 1주당 예정배당액 20원(자사주 제외)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하나은행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법률 시행령」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 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행사,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3월 19일 9시 ~ 2023년 3월 29일 17시(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7.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는「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제314조 ⑤항에 의거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적으로 행사하시거나, 대리인에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8. 소집통지서 첨부에 따른 안내
개정 상법 시행령 제31조제4항제4호에 따라,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www.infobank.net)에 게재할 예정이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9.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COVID-19)에 관한 안내
당일 발열, 기침 증세가 있으신 주주님께서는 현장 참석을 자제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질병관리청 가이드에 따르면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ㆍ밀집ㆍ밀접) 실내 환경 및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ㆍ합창ㆍ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에는 마스크착용을 "적극 권고" 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주총회 당일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길 "적극 권고" 드립니다.

※ COVID-19에 따른 정부 방침이 변할 수 있어 입장 방식도 추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대응을 위해 장소 변경이 필요할 수 있고, 장소 변경이 있는 경우 지체없이 공시할 예정입니다.
※ 주주님의 안전과 편의를 도모하기 위해 가급적 주주총회 직접 참석 대신 전자투표및 전자위임장 등 비대면 의결권 행사를 활용하여 주실 것을 당부와 협조의 말씀 드립니다.

10.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기간만료전 여권), 방역마스크
나.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위임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인포뱅크 주식회사
                                            대표이사  박 태 형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박태형
(사내이사)
(출석율:100%)
장준호
(사내이사)
(출석율:100%)
최원연
(사외이사)
(출석율:100%)
성노현
(사외이사)
(출석율:100%)
찬 반 여 부
1 2022.02.14 제27기 결산이사회(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해당사항없음
(신규선임)
2 2022.02.14 2021년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의 건 찬성 찬성 찬성
3 2022.02.18 제27기 결산이사회(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4 2022.02.18 2021년도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보고의 건 찬성 찬성 찬성
5 2022.02.21 제27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2.02.21 제27기 현금배당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2.02.21 제27기 정기주주총회 전자투표 도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8 2022.03.21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9 2022.03.30 제27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0 2022.03.30 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찬성 찬성 해당사항없음
(중도퇴임)
찬성
11 2022.09.26 2022년 연간 투자금 한도 증액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2 2022.12.05 이사 등과 회사 간의 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3 2022.12.26 투자부동산(유스페이스1 3층 303호) 처분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기존 "최원연" 사외이사가 2022년 3월 30일에 일신상의 사유로 중도퇴임함에 따라 제27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성노현" 사외이사가 신규 선임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명 1,000 21 21 -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2명을 포함한 3명의 보수한도 총액이며, 사외이사만의 보수한도는 결정된 바 없습니다.
- 상기 지급총액은 중도퇴임한 사외이사를 포함한 금액입니다.
- 상기 1인당 평균지급액은 지급총액을 사외이사 인원수로 나눈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주)아이하트
(종속회사)
매입 2022.01.01~2022.12.31 79 7.8

- 당사의 특수관계인을 상대방으로 하거나 그를 위하여 해당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의 매출총액의 100분의 5 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모든 재산상의 거래입니다.
- 상기 비율은 2021년도 별도재무제표 기준 매출액(1,010억원) 대비 해당 거래가 차지하는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모바일메시징서비스는 기업의 컴퓨터에서 이동통신 사업자의 무선통신망을 통해 사용자의 휴대폰단말기로, 또는 사용자의 휴대폰단말기에서 기업의 컴퓨터로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대표적인 적용사례는 신용카드 승인, 은행 입출금, 증권거래, 쇼핑주문배송 알림 문자 서비스 등의 기업용 메시징서비스(C2P: Computer to Phone 또는 MT: Mobile Terminated)와 TV 및 라디오의 모바일 문자투표, 사연 전송 서비스 등의 양방향 미디어서비스(P2C: Phone to Computer 또는 MO: Mobile Originated)가 있습니다. 

 

처음 서비스가 시작된 1997년에는 이동전화서비스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전환되면서 모바일메시징서비스를 흔히 단문메시지서비스(SMS: Short Message Service)로 일컬었습니다. 초기의 SMS는 개인과 개인 간에 메시지를 전달하는P2P(Phone toPhone) SMS 서비스 위주였으나, 1998년 국내 최초로 당사가 당시 5개의 이동통신 서비스 업체의 C2P SMS 서비스를 통합 연동하여 기업고객(고객사)에게 제공하고, P2C SMS 서비스 시스템을 개발 및 제공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현재는 은행, 카드사, 증권사 등 금융기관, 공공기관, 쇼핑몰, 병원, 방송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다양한 기기와 형태로 확장되어, 명실상부한 무선데이터 통신의 기본적인 인프라 서비스로써 그 지위를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Car Infotainment System)란 차량에 탑재되어 오디오, 비디오, 내비게이션, DMB, 라디오, 인터넷 연결, 텔레매틱스 서비스 등을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제공하는 기기 및 어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총칭하는 소프트웨어(S/W: Software) 솔루션 및 서비스입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지원되는 차량에 탑승한 이용자는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기기를 이용하여 가정 또는 사무실에서와 똑같이 유무선 인터넷을 포함한 다양한 서비스를 도로 위의 달리는 차량 안에서 즐길 수 있습니다.

 

종전에는 IVI 시스템(In-Vehicle Infotainment System), 즉 차 안에서 즐길 수 있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고급 차량에만 장착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국내외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본 시스템을 핵심적인 차별화 포인트로 간주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적용 범위는 1600cc이상 준중형 차량으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특히 주요 선진국들이 이미 관련 시제품을 내놓고 있고, 유럽 자동차업계에서는 2014년 이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국제 표준 플랫폼 GENIVI를 탑재하지 않은 차량은 수입하지 않겠다는 방침을 내세우는 등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분야의 성장 가능성은 실로 무한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애플, 구글 등의 가세로 자동차와 IT의 융복합이 미래 자동차 기술 관련 기업들간의 공동 기술 개발 및 협력을 통해 혁신적인 발전을 이끌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국내의 우월적인 ICT 기술과 전통적인 자동차 산업이 융합되고 있습니다. 모든 국민에게 보편적인 이동 편의 서비스 또는 수단, 즉 Mobility를 제공할 수 있는 스마트 자동차 산업의 활성화와 국제 선도적 기술력 확보를 통해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속 가능한 국가간 산업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 할 수 있습니다. 

 

이업종(자동차-ICT-ITS) 간 융합 협업 체계 구축으로 새로운 사업 생태계 조성이 본격화 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은 2020년을 전후로 상용화가 이루어지기 시작하면서, 특히 버스, 트럭, 택시 등과 같은 상업용 차량의 자율주행기술 및 서비스도 제한된 지역에서 조기 상용화가 이루어질 전망입니다. 교통 약자의 편의성 관점에서 농어촌지역의 현저한 버스 이용수요 감소, 버스 재정지원을 위한 지자체의 부담 증가, 그리고 지역 주민들의 고령화에 따른 이동권 침해 문제도 개선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국내 기업용 메시징서비스 시장규모는 이동통신 사업자와 메시징사업자 간 소매시장기준으로 당사가 시장을 개척한 이래로 2000년 연간 10억원 미만의 규모에서 2006년 880억, 2008년 1,700억 그리고 이후에도 매년 10~20%씩 성장하여 2013년에는 2006년의 약 5배 규모인 4,400억 원대로 성장하였습니다. 이후에도 성장을 지속하여 2017년에는 6,500억, 2019년에는 7,500억, 2020년은 8,000억 원대로 성장했습니다. 

기업용 메시징서비스는 SMS 외에도 LMS(Long Messaging Service) 및 MMS (Multimedia Messaging Service), 그리고 최근에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와카카오톡 메신저를 기반으로 하는 카카오톡 비즈메시지(알림톡, 친구톡) 서비스, 앱 푸쉬(App Push) 서비스 등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다양한 서비스 형태로 다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산업에서 양방향 미디어서비스도 그 활용 범위를 넓혀 기존 라디오 및 지상파, 케이블 방송의 대국민 문자투표에 사용되는 용도 외에도, 신용카드, 은행, 보험 등 금융권의 중요한 보안 인증 수단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전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대중화와 함께 최근에는 자동차 분야에서도 멀티 인포테인먼트 디지털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등 스마트폰 혁명에 버금가는 "스마트카 혁명"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자동차 시장의 핵심적인 차별화 전략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자율주행 기술을 내세우는 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에 따라 기존 고급차량에만 장착되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준중형 차량까지 확산되고 있으며, 글로벌 자동차 업체들을 중심으로 다양한 자율주행 기술들이 속속 차량 내에 장착되어 상용화 되었거나 혹은 상용화 준비 중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 들어 애플과 구글 등 혁신적 모바일 IT 기술력을 앞세운 글로벌 IT기업들이 대거 스마트카 개발에 뛰어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자동차 시장까지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자체 개발과 상용화, 그리고 자율 주행 기술이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자동차 제조사들의 S/W 개발에 대한 관심과 노력은 당사와 같은 전문S/W 개발사들에게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규모와 맞먹는 S/W 개발 시장을 열어주고 있습니다. 특히 스피드를 생명으로 하는 스마트폰 S/W 환경에 빠르게 적응하고 생존해온 S/W 개발사들이 쌓은 노하우는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를 포함한 스마트카 기술 전반에 있어서도 특화된 고급 인력과 핵심 기술력으로써 엄청난 부가가치를 생산해 낼 것입니다. 자동차 시장에 제3의 스마트 혁명을 불러일으킬 기술력을 갖춘 S/W 개발사들을 통해 스마트카 시장의 미래는 가파른 성장을 이어갈 것으로 기대됩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자율주행자동차 기반 스마트카 분야는 기존의 완성차 업체와 이와 관련된 부품업체를 비롯하여 ICT 관련 업체들도 높은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세계 각국은 자율주행자동차 산업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정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시장은 차량제조뿐만 아니라 부품, 연료, 유통, 보험회사, 정비업체 그리고 금융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에 파급력을 가지며 연관 시장 규모만 7조 달러 이상 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특히 기업용 메시징서비스의 이용 형태를 분석하면, 가격 대비 효과 측면의 강점을 바탕으로 경기변동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불경기에는 판매 증대를 위한 프로모션 도구이자 텔레마케팅의 대체재로 사용량이 증가하고, 호경기에는 활발한 마케팅 활동에 따른 홍보성 물량과 카드 이용자의 카드 사용 증가로 인한 알림 메시지가 증가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모바일메시징서비스는 성별, 연령, 지역 등에 따른 구체적이고 명확한 고객층을대상으로 하는 가장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 수단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명확한 목표 고객층에 대한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에 대한 요구가 높은 기업들에게 모바일메시징서비스는 극대화된 효과를 보장하며 그 인기와 성장세를 꾸준하게 이어가고 있어 그 추세는 지속될 것이 확실시 되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전세계적인 경기 불안과 경제 위기 속에서도 자동차 시장은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자동차 제조사들은 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꾸준한 활약과 지속적인 성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는 기술개발을 통해 국내 시장을 넘어 적극적인 해외시장 개척을 통해 가능했던 결과입니다. 그 기술개발의 중심에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 및 자율주행 기술 등은 차세대 핵심 기술력으로서, 더 높은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인류 생활의 편익과 안전을 도모하는 역할을 이어갈 것입니다.

 

또한 당사는 현재 국내외 자동차 관련 유수기업들과의 다양한 협업체제를 구축, 완료했을 뿐만 아니라, 지식경제부(현 SW정책은 "미래창조과학부"로 주무부처가 변경됨)주관의 "WBS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 완료했습니다. 이를 토대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스마트카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발전해 가고있으며, 차량용 전자제어장치(ECU: Electronic Control Unit) 임베디드 S/W 분야에서도 다수의 국책과제를 수행하면서 차세대 기술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는 곧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트렌드가 단순한 제조 및 판매 시장을 뛰어넘어, 애플, 구글 등의 IT와의 융합을중심으로 S/W 전문 기술력에 기반한 서비스 시장으로 변모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국내외적으로 자율주행 및 관제시스템 플랫폼 전쟁이 시작되었고, 여기에 자동차와 자동차 주변 사물간의 통신이 결합하면서 통신사들이 진입을 하게 되었습니다. 자율주행 신생업체는 인지 기술과 운전자 인터페이스 특화 서비스에 집중 및 활성화가 예상되며, 이에 따른 자율주행 후방 서비스도 발생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기존 자동차 산업의 진입 장벽에도 중소기업과의 협업이 이루어져 자율주행 자동차가 서비스 제공의 수단으로 보급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피라미드형의 산업구조에서 여러 가지 산업이 얽히는 네트워크 형태의 산업 구조가 창출될 것입니다.

(4) 경쟁요소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모바일메시징서비스는 경쟁사들 간 타겟 고객 및 시장을 달리한 비즈니스모델로 인해 영업 대상이 선명하게 구분됩니다. 따라서 신규고객을 사이에 두고 경쟁이 발생했을 경우에는 신규고객의 규모 및 특성에 적합한 비즈니스모델을 가지고 있는 사업자가 경쟁에서 우위를 보이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다수의 대형 고객사은 2중화, 3중화, 4중화를 위해 다수의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제공 사업자와 서비스 계약을 체결 및 서비스를 제공 받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시장의 메시징사업자들은 경쟁관계뿐만 아니라 협력관계도 활발히 구축 및 확대하는 시장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특이할 만한 상황으로, 기업용 메시징서비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당사와 같은 메시징 전문기업 이외에도 KT, LGU+ 등의 유무선 통합 기간통신대기업이 시장에 진출하여 치열한 경쟁을 펼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들 기업은 수년간 당사와 같은 중소기업과 공동사업파트너 또는 고객사의 형태로 관계하며, 기술과 사업 노하우 등을 습득한 후 현재와 같은 독립적인 사업을 진행하게 된 것입니다. 초기에 이들 기업은 계열그룹 내 시장에서 강점을 보여 왔으나 최근에는 통신망을 보유한 기간통신사업자의 착신독점지위와 인터넷 및 유선전화 등의 유무선 통합 통신대기업의 결합상품 마케팅을 이용하여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삼성 계열의 대기업과 통신사 계열의 대기업도 시장에서 퇴출 되기도 하였으나, 메시징 전문기업들은 축적된 기술력과 사업전략을 바탕으로 고객사들의 다중화에 참여하는 등 시장 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통해 사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미디어서비스와 관련해서는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배타적 사용권에 기반한 기술적, 영업적 우위를 바탕으로 다양한 신규서비스를 개발하며 인프라를 구축하였으며, 많은 기업들과 공고한 협력관계를 확립 및 지속하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주요 선진국들은 이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적용 및 자율주행 관련 기술을 선보이고 있고, 애플, 구글 등의 글로벌 IT 기업의 가세로 스마트카 관련 기술은 급속도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이용자와 자동차 제조사들의 강력한 요구, 그리고 IT 기업들의 자발적 참여에 따라 "스마트카 혁명"의 시대를준비하고 이끌어갈 인력과 기술력을 간절히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유럽, 미주 등의 글로벌 시장 진출과 시장 확장을 위한 교두보를 다져야 하는 이러한 시기에 스마트카 솔루션 개발 분야의 고급 인력을 확보하고 핵심 기술력을 확장하는 것이야 말로 가장 핵심적인 경쟁 요소입니다. 이러한 기회의 시기에 당사는 우수한 S/W 인재를 바탕으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고, 이미 이러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국제 표준 플랫폼인 GENIVI의 핵심 멤버로서 국내의 자동차 및 부품업계와 함께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플랫폼 표준화 활동에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또한 이미 애플 "카플레이" 및 구글 "안드로이드" 솔루션을 성공적으로 개발해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의해 상용화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당사는 양방향 통신 서비스의 핵심 기능인 양방향 미디어서비스 원천기술을 자율주행 관제와 사용자의 양방향 기술을 접목하여 관제시스템과 이용자 신뢰도를 높이고 대중교통의 이용 편의를 증대할 수 있으며, 사용자의 탑승 대기정보를 수집하고 버스차량 내 정보 제공 장치를 통해 이동 중에도 동적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이용자 서비스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당사 모바일메시징서비스 중 대부분의 비중을 차지하는 기업용 메시징서비스의 주요고객은 금융권 외에 포털, 인터넷기업 등 IT 관련 대부분의 기업 및 온-오프라인이 결합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 및 관련 기업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기업 및 대형 카드사나 금융권은 자체 정보시스템에 당사의 시스템을 연결하여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으며, 영세한 중소업체들은 특정 솔루션 패키지와 결합한 형태로 당사의 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단순한 문자 전송서비스에서 탈피하여 교회, 약국, 치과 등 다양한 업종 사업자의 솔루션과 연동된 솔루션 융합 서비스인 통합 모바일메시징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 두드러진 성장세를 보이는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서비스의 공식 딜러사 자격을 획득하여 차별화된 통합 모바일메시징서비스를 기반으로 고객사를 확장하며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미디어서비스의 주요 시장은 각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사, 온라인, 전광판, 채팅 등 주로 문화 컨텐츠 및 근린생활업종을 중심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종 다매체미디어(TV, DMB, 라디오, UCC, 포털, 스마트TV 등)에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접목하고, 확고한 원천기술을 기반으로 가능한 오프라인 연계 서비스를 통해 보다 진일보한 개념의 유무선 통합 메시징서비스를 창출 및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기업용 메시징서비스는 기업이 사용료를 지불하는 주체였으나, 양방향 미디어서비스는 휴대폰을 사용하는 개인 이용자가 지불 주체입니다. 따라서 이용자 관점에서 보면기업용 메시징서비스 보다 양방향 미디어서비스가 훨씬 큰 잠재 시장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유럽 및 미국TV 양방향 미디어서비스의 경우는 게임, 퀴즈, 드라마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도 시청자들의 방송 참여 증가 경향 등에 힘입어, 각 분야에서 양방향 미디어서비스가 적극적으로 활용되고 있으므로, 점진적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동일 기술의 적용 분야를 추가적으로 확대, 보험사와 제휴한 가입자 증빙 절차 간소화 및 모바일 기술을 활용한 이벤트 참여 수단, 그리고 각종 기업행사, 세미나 현장 지원 등 다방면으로 시장을 넓혀 나가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당사는 10년 이상 LG 전자의 우수 협력 파트너로서 휴대폰 임베디드 S/W 개발 협력사업을 수행하며 축적한 S/W 개발 노하우를 활용하여 모바일 분야뿐 아니라 차량용 임베디드 S/W 분야에도 진출하여 스마트 카 전문기업으로서의 위상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다가올 스마트카 혁명은 당사에게 큰 기회가 될 것입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이 지원되는 차량에 탑승한 사용자들은 스마트폰과 스마트패드를 통해 이동 중인 차량 내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며, 이러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종전에는고급 차량들에만 장착되었으나, 최근에는 많은 국내외 자동차 생산업체들이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핵심적인 차별 점으로 간주하고 있어서 적용 범위가 준중형 차량으로 확산되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차량용 임베디드 S/W 개발을 위한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 기술력을 바탕으로, 지난 2009년부터 국내 완성차 업체와 협력을 통해 차량용 외장형 텔레매틱스 임베디드 S/W를 개발, 현재는 국내 스마트카 임베디드 S/W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1년 임베디드 S/W 고도화를 위한 정부 국책과제로 수주한 "WBS(World Best Software)프로젝트-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에서 "GENIVI/Android AVN 상용화" 프로젝트를 2013년 6월 성공적으로 수행, 차량용 국제 표준 인포테인먼트 플랫폼에 대한 솔루션을 확보했으며, 참여기관인 현대모비스를 통해 현대/기아자동차 뿐아니라 세계적인 자동차 제조사들에게 솔루션을 공급할 수 있는 사업기회를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12년 출시된 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 모델에 적용되는 SOS 서비스, 에어백 전개 자동통보, 도난추적 등의 첨단 기능들을 제공하는 "블루링크(BlueLink)" 솔루션을 공급하였고, 기아자동차의 신형 K9 모델에는 블루링크와 동일한 기능을 제공하는첨단 스마트 카 서비스인 "유보(UVO)" 솔루션을 공급하는 등 스마트카 솔루션 전문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한편 지난해 국내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업체로서는 처음으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시스템의 핵심 기술에 해당하는 애플 "카플레이", 구글 "안드로이드오토" 솔루션 기술개발에 성공했고, 글로벌 완성차 업체를 통해 상용화가 되어 시장에 선보이게 되면, 스마트카 솔루션 분야의 선도적 입지를 보다 확고히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당사는 국내 양방향 미디어서비스 트래픽의 99% 이상을 수용하고 제한되 조건 내에서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하고 있는 대용량 트래픽 실시간 처리 전문 빅데이터 기업으로서, 선행 개발 프로젝트인 "차량 관제 Fleet Management System" 구축을 통해서 기술력을 한층 강화할 수 있었고, 대용량 데이터 처리 기술을 바탕으로 스마트카 관제 사업에 대한 차별화된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B2C 모바일 솔루션과 스마트카의 조합을 모두 아우를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력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①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문 회사 사업의 내용
서비스 부문 인포뱅크(주)
(주)아이하트
 - 모바일메시징서비스
   (기업형문자서비스, 양방향미디어서비스 등)
- Smart Car서비스 (자동차관련서비스)
- 모바일솔루션 (모바일SI)
- 기타모바일서비스 (웹서비스 등) 
기타 부문 인포뱅크(주)
(주)아이하트
 - S/W개발 및 솔루션 등
- 상품매출
- 기타매출 (부동산임대수익 외)

주) 당사 및 종속회사는 2개의 전략적인 영업단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전략적 영업단위들은 서로 다른 용역을 제공하며 각 영업 단위별로 요구되는 기술과 마케팅 전략이 다르므로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고영업의사결정자는 각 전략적인 영업단위들에 대한 내부 보고자료를 최소한 분기단위로 검토하고 있습니다.

② 당사 및 종속회사의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제28기 (2022년도)
서비스부문 기타부문 합계
매출액 139,125 1,049 140,174
매출액비중(%) 99.3% 0.7% 100%
부문 영업손익 (1,039) 693 (346)
영업손익비중(%) 300.7% -200.7% 100%

주1)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된 것입니다.
주2) 보고 부문별 자산과 부채 및 법인세비용은 최고영업의사결정자에게 보고되지 않아 상기에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2) 시장점유율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각 이동통신 사업자를 통해 확인되는 기업용 메시징서비스 시장의 시장점유율은 메시지 전송 건수를 기준으로 통신망을 보유하고 기업용 메시징서비스를 겸업하는 KT와 LG유플러스에 이어 다우기술 등과 함께 높은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고, 카카오톡 비즈메시지 서비스 시장의 점유율은 전송 건수를 기준으로 전체 시장의 10% 정도의 점유율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양방향 미디어서비스의 경우는 원천기술에 따른 사업 보호를 통해 배타적 사용권을 갖고 있는 사업자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일반적으로 스마트카 분야에서 임베디드 S/W 개발 경력 및 노하우를 지닌 기업들에게 요구되는 것은, 평균 업력 10년 이상의 임베디드 S/W 개발 경력 및 노하우를 보유했는지 여부입니다. 당사는 관련 분야에서 충분한 경험과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모바일 및 IT 융합에 대한 높은 이해 수준을 바탕으로 독보적인 지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완성차 업계를 주도하는 현대기아자동차그룹 및 현대모비스와의 돈독한 비즈니스 관계를 구축했고, 스마트카 임베디드 S/W 개발 분야에서 선도적 입지를 구축하여, 스마트카 혁명 시대를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율주행지원 관제시스템 및 사용자 편의 서비스

세계적으로 자율주행 산업이 진입 초기인 점에 착안하여 당사는 자동차 전장 S/W 개발 및 ICT 서비스에서 쌓은 기술력을 기반으로 자율주행 서비스 및 자율주행 인프라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더욱 많은 전문 기업 및 연구기관 등과의 협업을 통해 자율주행 서비스를 정착시키고자 노력을 할 것입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모바일메시징서비스
모바일메시징서비스는 통신망을 통해 24시간 쉬지 않고 제공되며 초당 수억 건의 메시지가 발신 및 수신되는 서비스 시장입니다. 따라서 고객사는 서비스이 안정성 확보와 유사시 신속한 대비를 위해 기본 2~3개 또는 4~5개의 메시징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고 서비스를 제공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으로 인해, 기업용 메시징서비스는 통신망을 보유한 통신 대기업들과의 치열한 경쟁 속에서도 축적되고 차별화된 기술력과 사업 네트워크 우위를 바탕으로 신규 메시징 시스템 개발 등 고객 위주의 시스템 개발 및 20년 가까운 운영 노하우를 통해 현재 약 11,000여 고객사를 유지및 확대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 중에서 글로벌 시장 진출과 맞물려 해당 지역에서의 기업용 메시징서비스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글로벌 메시징 사업자들과의 제휴 및 관련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양방향 미디어서비스는 2010년 경쟁기업과의 원천기술 분쟁에서 최종적이고 불가역적인 판결을 도출함으로써 해당 기술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인정받고 확고한 영향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2007년 상반기에 전 지상파 및 주요 케이블 및 DMB 등 방송 부문의 독점체제를 구축한 이래 2020년까지 지속적인 확대 증가를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② Smart Car서비스
스마트카 관련 세계 시장 전망은 이미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부문에서는 앞으로 3,00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 됩니다. 특히 최근 각광 받는 자율주행 기술과 관련해서는 관련 업체들이 지금 현재를 본격적인 상용화 기점으로 잡고 있습니다.이러한 가운데, 단순 기능 중심의 텔레매틱스 영역에서 다양한 개인용 스마트 기기들과 연동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영역으로의 기술 개발은 물론, 자율주행을 위한 "지능형 운전자 보조 시스템", 그 중에서도 특히 기본적으로는 "잠김 방지 제동 장치(ABS)"부터 "차체 자세 제어 장치(ESC, Electronic Stability Control)", "전동식 조형 장치(MDPS, Motor Driving Power Steering)" 등의 다양한 기술개발 및 상용화가 활발하게 진행 중입니다.

 

또한 차량용 부품의 전장화가 급속도로 확산되면서, 전장화 분야 국제 표준인 AUTOSAR 관련 기술 확보에 주력, 해당 분야에서도 업계를 선도하는 입지를 확고히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벤처업계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모바일 서비스 부문 대내외 협력 강화" 에 나서고 있으며, 관련 업계에선 이미 선도적인 시장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스마트카 분야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① 자동차 전장부품S/W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자동차와 IT 융합은 이미 하나의 트렌드로 자리 잡았으며, 현재 업계에서는 자동차를스마트폰의 뒤를 잇는 새로운 단말(Emerging Device)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유명 컨설팅 업체인 맥킨지는 엔진이 사라지는 전기자동차의 경우에는 7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분야의 국제 표준이 GENIVI라면, 자동차 전장부품 S/W 분야의 국제 표준은 AUTOSAR입니다. AUTOSAR는 2003년 6월 BMW, 다임러, 보쉬, 컨티넨탈 등 유럽 자동차 제조회사 및 부품 제조회사들의 협력체로 탄생해 2012년 7월 공식 참여 기업이 170여 개 회사로 증가하며 세계 주요 자동차 회사들 단체로 부상하였습니다. 이미 해외의 주요 자동차 제조회사들은 국내 부품개발사를 대상으로 AUTOSAR 준비에 대한 감사를 진행하고 있고, 2014년 이후부터는 AUTOSAR를 준수하여 개발한 부품만을 납품 받겠다고 선언한 바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 및 부품 제조회사의 AUTOSAR 대응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임베디드S/W 분야에서 10년 이상의 기간 동안 축적해 온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 전장부품 S/W 개발 분야에도 진출하여 활발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외 AUTOSAR 프로젝트 수행 경험이 풍부한 전문인력을 보유하고, 국내 자동차 제조업체와 부품 제조회사들에게 AUTOSAR를 준수하는 전장부품 개발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해외에 비해 아직 초기단계라고 할 수 있는 한국 시장에서, S/W 전문기업으로서 AUTOSAR 기반의 S/W 개발에 대한 전문기술 및 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인포뱅크가 유일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②  모바일솔루션 AI챗봇

AI 챗봇(Artificial Intelligence Chatbot) 사업이란 고객사에서 필요로 하는 챗봇의 요구사항을 수집하여 챗봇의 톤앤매너, 서비스할 채널(웹, 카카오톡, 앱 등), 대화 시나리오 등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하면서 챗봇을 설계, 제작하는 사업입니다. AI 챗봇 플랫폼을 이용해 보험사, 병원, 화장품, 유통 등 다양한 업종에 대한 AI 챗봇 컨설팅, 제작 사업을 수행하며 고객사의 시스템과 연동하는 개발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실제 사례로는, 국내 및 글로벌 보험사의 계약 조회, 보험계약대출 등의 셀프서비스를 지원하는 AI 챗봇을 제작하였고, 국내 최대규모 종합병원의 FAQ 및 간호상담지원 봇, 글로벌 외국계 은행의 고객센터 챗봇 등 다양한 형태의 AI 챗봇 구축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챗봇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전에 제작된 대화 시나리오를 선제공하여 회원이 간단한 정보를 수정해 AI 챗봇을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 중입니다. 예를 들면, 회사명, 제품정보, 제품 수리 대리점 내역 등만 업데이트하면 누구나 제품에 대한 AS접수를 수집, 처리, 평가까지 기록해 주는 온디맨드형 챗봇을 월 단위 사용료 부담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입니다.

 

AI 챗봇 사업은 인공지능(AI) 솔루션을 가지고 있는 기업들이 해당 솔루션을 바탕으로 챗봇을 제작하여 인공지능 솔루션과 챗봇을 함께 납품하는 형태의 비즈니스를 하는 경우와, 인공지능을 플랫폼화하여 인공지능과 챗봇을 제작하는 기능을 클라우드 서비스로 제공하는 방식으로 나뉩니다. 전자의 경우는, 인공지능 솔루션을 보유한 기업이 은행, 증권, 카드사 등에 직접 설치하는 방식으로 인공지능과 챗봇을 동시에 납품하고, 이후 유지 보수까지 포함하는 형태로 사업을 수행합니다. 클라우드 서비스의경우는, 인공지능과 챗봇 플랫폼을 이용해 챗봇 컨설팅 및 구축을 하는 기업이 챗봇을 제작하는 SI와 유지보수 형태로 사업이 전개됩니다. 최근에는 AI 챗봇 뿐만 아니라 상담 업무를 학습한 AI 상담사가 고객센터 전화를 받아서 음성으로 처리하는 AI 콜센터 사업으로 확장되고 있으며 이 또한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형태로 제공됩니다.

 

대기업의 경우, 많은 예산을 투자해 AI 관련 비즈니스를 확장하고 효과를 보고 있지만, 중소기업의 경우는 AI 챗봇이나 AI콜센터 구축을 위한 초기 투자 비용을 부담하기가 어려운 현실입니다. 따라서 구축비와 유지보수 비용에 대한 부담을 경감하고 서비스 형태로 AI 챗봇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특정한 업무, 기능, 업종에 특화된 AI 챗봇 시나리오를 미리 제작해 두고, 해당 서비스를 회원가입 후 이용하는 형태로 AI 챗봇을 서비스화하는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예로, 제품 구매 문의가 고객센터의 주요 상담 주제인 경우, 제품 구매 관련 FAQ를 당사가 제공하는 서비스 사이트에엑셀파일 형식으로 업로드하면 당사가 2~3일의 단기간 내에 추가 자연어 학습 및 테스트를 수행하여 AI 챗봇이 곧바로 완성되는 방식으로 AI 챗봇을 제공합니다. 

 

AI 챗봇 제작 비용과 이용요금의 문턱을 낮춰 사용 고객을 늘리고, 매월 사용 요금을 납부하는 방식으로 제공해 당사는 안정적인 매출 구조를 만들고 있습니다. AI 챗봇이선도적인 트렌드이자 차세대 핵심 산업으로 급부상하면서 제작에 대한 문의와 수요가 급증하고 있는데, 예산이나 제작 기간이 장벽으로 작용해서 포기하는 사례가 많은상황에서 이러한 시장의 요구를 수용하는데 새롭게 추진하는 AI 챗봇 서비스가 초기부터 각광을 받고 급성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지배회사 인포뱅크(주)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제28기(2022.1.1~2022.12.31)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 중 1.사업의 개요, "나.회사의 현황 (1)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당해사업연도와 직전사업연도의 재무상태표, 포괄손익계산서, 자본변동표, 현금흐름표,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를 작성하였습니다.

※ 아래 제28기(당기) 연결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보고서 수령 이전에 작성된 자료이므로, 감사 결과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확정 재무제표가 아닌 것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당사는 정기주주총회 1주일 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이며, 확정된 연결 및 별도 감사보고서는 제출 공시를 통하여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 연결 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8(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7(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인포뱅크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당기말 전기말
자산  



I. 유동자산  
36,275,915,207   38,905,972,086
 현금및현금성자산 31 16,068,106,829
18,609,281,51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31,32 17,332,684,790
17,167,962,691  
 기타금융자산 9,31 1,120,000,000
1,140,000,000  
 기타자산 10 295,612,967
302,967,720  
 당기법인세자산 29 116,292,038
-  
 재고자산 11 6,700,000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15,35 1,336,518,583
1,685,760,164  
II. 비유동자산  
52,860,243,217
51,042,203,834
 기타채권 8,31 225,600,000
5,000,702
 기타금융자산 9,31 725,615,132
1,815,755,132
 관계기업투자주식 12 19,484,613,782
12,152,478,614
 장기투자자산 13,31 7,406,017,469
11,235,191,102
 유형자산 14 16,414,595,063
16,712,113,723
 투자부동산 15 5,798,704,908
7,308,567,103
 무형자산 16 989,521,887
1,027,197,699
 확정급여자산 20 3,341,599
-
 이연법인세자산 29 1,750,728,961
776,889,470
 기타자산 10 61,504,416
9,010,289
자산 총계  
89,136,158,424
89,948,175,920
부채  


 
I. 유동부채  
23,543,729,655
22,112,802,387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7,31,32 20,411,169,822
17,061,925,780
 기타금융부채 19,31 365,593,260
420,618,880
 기타부채 18 2,674,066,573
2,051,475,788
 당기법인세부채 29 -
663,901,939
 매각예정비유동부채 19,35 92,900,000
1,914,880,000
II. 비유동부채  
1,297,603,951   2,332,530,873
 기타채무 7,17,31 793,953,266
1,026,038,840  
 기타금융부채 31 503,650,685
462,249,390  
 확정급여부채 20 -
844,242,643  
부채 총계  
24,841,333,606
24,445,333,260
자본  


 
I. 지배기업소유주지분  
61,171,136,245
62,164,229,346
 자본금 1,21 4,346,989,000
4,346,989,000
 자본잉여금 21 17,989,802,468
17,989,802,468
 기타자본 22 (6,455,126,427)
(4,400,346,535)
 이익잉여금 23 45,289,471,204
44,227,784,413
II. 비지배지분  
3,123,688,573
3,338,613,314
자본 총계  
64,294,824,818
65,502,842,660
부채와 자본 총계  
89,136,158,424
89,948,175,920



-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8(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당  기 전  기
Ⅰ. 매출액 6,24,32 140,174,469,340 138,594,963,267
Ⅱ. 매출원가 28 124,827,294,789 120,883,999,663
Ⅲ. 매출총이익
15,347,174,551 17,710,963,604
Ⅳ. 판매비와관리비 25,28 15,692,834,189 13,783,246,679
Ⅴ. 영업이익(손실)
(345,659,638) 3,927,716,925
VI. 기타수익 26 1,570,731,126 1,422,017,868
VII. 기타비용 26 34,941,986 86,927,112
VIII. 금융수익 27 927,968,881 4,198,936,719
Ⅸ. 금융비용 27 829,062,485 215,215,516
X. 지분법손익 12 (237,885,595) 1,322,265,442
XI. 관계기업투자 관련 손익 12 (75,521,237) 500,424,207
XI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016,477,066 11,069,218,533
XIII. 법인세비용(수익) 28 (317,583,162) 2,220,241,470
XIV. 당기순이익
1,293,212,228 8,848,977,063
XV. 기타포괄손익
(1,760,408,624) (36,727,50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1,760,408,624) (36,727,504)
 순확정급여제도 재측정요소 20 372,628,789 (393,433,688)
 법인세효과 29 (78,252,046) 86,555,41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13 (2,600,994,134) 346,351,714
 법인세효과 29 546,208,767 (76,200,941)
XVI. 총포괄손익
(467,196,396) 8,812,249,559
당기순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될 당기순이익(손실)
1,443,526,768 8,634,120,740
 비지배지분에 귀속될 당기순이익(손실)
(150,314,540) 214,856,323
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에 귀속될 총포괄이익(손실)
(316,876,381) 8,597,402,055
 비지배지분에 귀속될 총포괄이익(손실)
(150,320,015) 214,847,504
XVII. 주당이익 30
 
  기본주당이익
171 1,021
  희석주당이익
171 1,021



-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8(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비지배지분 총 계
자기주식 기타자본조정 기타포괄손익
2021.1.1(전기초)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38,210,508 (3,784,231,205) 35,985,069,040 3,161,768,590 56,813,122,971
총포괄이익:
 당기연결순이익(손실) - - - - - 8,634,120,740 214,856,323 8,848,977,06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306,878,277) - (306,878,277)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 - - - 270,159,592 - (8,819) 270,150,773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 (84,527,090) (38,002,780) (122,529,870)
2021.12.31(전기말)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38,210,508 (3,514,071,613) 44,227,784,413 3,338,613,314 65,502,842,660
2022.1.1(당기초)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38,210,508 (3,514,071,613) 44,227,784,413 3,338,613,314 65,502,842,660
총포괄이익:
 당기연결순이익(손실) - - - - - 1,443,526,768 (150,314,540) 1,293,212,22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 294,376,743 - 294,376,74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 - - - (2,054,779,892) - (5,475) (2,054,785,367)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 (676,216,720) (64,604,726) (740,821,446)
2022.12.31(당기말)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38,210,508 (5,568,851,505) 45,289,471,204 3,123,688,573 64,294,824,818



-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8(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당  기 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4,931,702,957
9,239,178,957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5,398,290,107
9,156,401,637  
(1) 당기순이익 1,293,212,228
8,848,977,063  
(2) 조정사항 2,129,903,683
(1,492,732,806)  
    퇴직급여 1,130,286,665
1,011,358,633  
    외화환산손실(이익) 16,476,222
(25,072,200)  
    대손상각비 9,710,746
(186,876,161)  
    기타의대손상각비 18,293,512
54,545,297  
    기타의대손충당금환입 (11,000,000)
(214,746,721)  
    지분법이익 (457,055,924)
(2,195,270,017)  
    지분법손실 694,941,519
873,004,575  
    관계기업투자주식처분이익 (373,513,285)
(500,424,207)
    관계기업주식손상차손 449,034,522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431,066,373)
(3,792,357,07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806,962,482
206,031,046
    감가상각비 1,272,585,570
1,367,551,671
    무형자산상각비 75,607,460
55,340,274
    유형자산처분이익 (39,075,390)
(11,562,090)
    유형자산처분손실 10,000
9,005,538
    투자자산처분이익 (229,119,836)
-
    이자수익 (192,307,623)
(141,566,981)
    이자비용 4,493,101
8,817,145
    배당금수익 (297,776,523)
(230,753,004)
    법인세비용(수익) (317,583,162)
2,220,241,470
(3) 자산ㆍ부채의 변동 1,975,174,196
1,800,157,380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09,706,048)
(2,088,984,860)
    미수금의 감소(증가) (57,900,787)
(472,547,671)
    선급금의 감소(증가) 79,733,293
192,116,285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72,378,540)
(48,101,475)
    재고자산의 감소(증가) (6,700,000)
-
    장기선급금의 감소(증가) -
3,528,600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306,903,208)
1,314,304,460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3,760,332,659
3,743,076,407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305,442,208)
502,372,849
    선수금의 증가(감소) 146,458,930
(369,352,557)
    선수수익의 증가(감소) 271,456,836
(220,166,666)
    예수금의 증가(감소) 85,869,010
13,369,312
    예수보증금의 증가(감소) (7,349,012)
(1,505,185)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118,806,009
347,511,948
    임대보증금의 증가(감소) (165,000,000)
(68,000,000)
    장기임대보증금의 증가(감소) 286,200,000
115,300,000
    장기미지급금의 증가(감소) (95,224,053)
173,596,992
    장기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26,336,567)
10,307,344
    장기예수보증금의 증가(감소) (15,000,000)
41,000,000
  사외적립자산의 변동 (972,602,748)
(952,453,994)
    퇴직금의 지급 (632,639,370)
(435,214,409)
2. 법인세의 납부 (968,493,585)
(289,261,973)
3. 이자의 지급 (4,493,101)
(9,322,460)
4. 이자의 수취 158,598,013
100,583,749
5. 배당금의 수취 347,801,523
280,778,004
Ⅱ. 투자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6,571,340,312)
(4,324,253,285)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3,597,267,191
1,880,831,225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350,000,000
240,000,000
    단기대여금의 회수 13,499,590
214,999,800
    관계기업주식의 처분 130,731,845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854,041,514
534,070,49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198,261,341
788,922,200
    유형자산의 처분 50,732,901
12,810,908
    보증금의 감소 -
90,027,818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0,168,607,503)
(6,205,084,51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230,000,000
33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9,360,000
9,36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
30,00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236,000,000
-
    관계기업주식의 취득 7,735,567,000
4,465,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499,994,8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260,010,081
59,525,000
    유형자산의 취득 667,235,263
448,287,385
  무형자산의 취득 30,435,159
162,917,325
    보증금의 증가 -
200,000,000
Ⅲ. 재무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906,552,305)   (638,783,344)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906,552,305)
(638,783,344)
    차입금의 상환 -
300,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165,730,859
216,253,474
    배당금 지급 740,821,446
122,529,87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감
(2,546,189,660)
4,276,142,328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8,609,281,511
14,329,558,183
VI.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5,014,978
3,581,000
VII.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6,068,106,829
18,609,281,511



- 연결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 감사보고서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재무제표

 -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8 (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7 (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인포뱅크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주석 당기말 전기말
자산  



I. 유동자산  
30,778,894,646   32,593,467,044
 현금및현금성자산 29 14,398,170,896
16,460,991,472  
 매출채권및기타채권 7,29,30 14,767,671,949
14,356,148,029  
 기타자산 9 164,165,570
90,567,379  
 당기법인세자산 27 112,367,648
-  
 매각예정비유동자산 13,33 1,336,518,583
1,685,760,164  
II. 비유동자산  
48,812,558,164   48,351,818,888
 비유동기타금융자산 8,29 387,996,950
1,478,636,95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25,600,000
-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주식 10 17,238,653,329
10,638,807,002  
 장기투자자산 11,29 7,405,156,409
11,234,317,312  
 유형자산 12 15,082,275,020
15,405,445,250  
 투자부동산 13 5,798,704,908
7,308,567,103  
 무형자산 14 822,432,332
882,663,698  
 확정급여자산 18 3,341,599
-
 이연법인세자산 27 1,786,893,201
1,394,371,284  
 비유동기타자산 9 61,504,416
9,010,289  
자산 총계  
79,591,452,810   80,945,285,932
부채  

   
I. 유동부채  
21,558,769,071   19,949,594,439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15,29,30 18,913,947,612
15,394,215,332  
 기타금융부채 17,29,30 349,188,942
415,207,471  
 기타부채 16 2,202,732,517
1,587,169,543  
 당기법인세부채 27 -
638,122,093  
 매각예정비유동부채 17,33 92,900,000
1,914,880,000  
II. 비유동부채  
1,229,710,263
2,277,375,348
 기타채무 6,15,29 736,929,981
997,106,309  
 기타금융부채 17,29 492,780,282
436,026,396  
 확정급여부채 18 -
844,242,643  
부채 총계  
22,788,479,334   22,226,969,787
자본  

   
I. 자본금 1,19
4,346,989,000
4,346,989,000
II. 자본잉여금 19
17,989,802,468
17,989,802,468
III. 기타자본 20
(6,792,180,089)
(4,737,404,779)
IV. 이익잉여금 21
41,258,362,097
41,118,929,456
자본 총계  
56,802,973,476   58,718,316,145
부채와 자본 총계  
79,591,452,810   80,945,285,932



 -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8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주석 당  기 전  기
Ⅰ. 매출액 5,22,30 105,122,434,930 101,027,475,481
Ⅱ. 매출원가 26 90,973,728,186 85,252,392,765
Ⅲ. 매출총이익
14,148,706,744 15,775,082,716
Ⅳ. 판매비와관리비 23,26 14,071,958,975 12,174,859,148
Ⅴ. 영업이익
76,747,769 3,600,223,568
VI. 기타수익 24 1,570,079,280 1,373,951,002
VII. 기타비용 24 34,929,036 81,844,668
VIII. 금융수익 25 989,859,311 4,227,276,646
Ⅸ. 금융비용 25 811,772,973 209,095,232
X.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관련 손익 10 (1,004,988,828) -
X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84,995,523 8,910,511,316
XII. 법인세비용 27 263,722,905 1,901,888,394
XIII. 당기순이익
521,272,618 7,008,622,922
XIV. 기타포괄손익
(1,760,398,567) (36,711,30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1,760,398,567) (36,711,303)
  순확정급여제도 재측정요소 18 372,628,789 (393,433,688)
  법인세효과 27 (78,252,046) 86,555,41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11 (2,600,981,404) 346,367,915
  법인세효과 27 546,206,094 (76,200,941)
XV. 총포괄이익(손실)   (1,239,125,949) 6,971,911,619
XVI. 주당이익 28

  기본주당이익
62 829
  희석주당이익
62 829



 -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8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총 계
자기주식 기타포괄손익
2021.1.1(전기초)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783,086,323) 34,501,711,901 51,830,931,616
총포괄이익(손실):
 당기순이익 - - - - 7,008,622,922 7,008,622,92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306,878,277) (306,878,277)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 - - 270,166,974 - 270,166,974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84,527,090) (84,527,090)
2021.12.31(전기말)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512,919,349) 41,118,929,456 58,718,316,145
2022.1.1(당기초)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3,512,919,349) 41,118,929,456 58,718,316,145
총포괄이익(손실):
 당기순이익 - - - - 521,272,618 521,272,61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294,376,743 294,376,74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손실) - - - (2,054,775,310) - (2,054,775,310)
자본에 직접 반영된 주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676,216,720) (676,216,720)
2022.12.31(당기말) 4,346,989,000 17,989,802,468 (1,224,485,430) (5,567,694,659) 41,258,362,097 56,802,973,476



 -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28 (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7 (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당  기 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5,174,253,098   8,296,752,866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 5,581,779,908
8,201,923,561
(1) 당기순이익 521,272,618
7,008,622,922  
(2) 조정사항 3,190,115,791
(133,207,476)  
    퇴직급여 1,130,286,665
1,011,358,633  
    대손상각비 9,710,746
(186,938,800)  
    기타의대손상각비 18,293,512
54,545,297  
    대손충당금환입 (11,000,000)
(200,0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 1,004,988,828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431,066,373)
(3,792,357,07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806,962,482
206,031,046  
    감가상각비 1,144,018,068
1,242,728,057
    무형자산상각비 70,163,014
55,128,774
    유형자산처분이익 (38,549,455)
(11,562,090)
    유형자산처분손실 -
9,005,538
    투자자산처분이익 (229,119,836)
-
    이자수익 (150,100,779)
(113,146,888)
    이자비용 3,679,811
2,696,861
    배당금수익 (401,873,797)
(312,585,224)
    법인세비용 263,722,905
1,901,888,394
(3) 자산ㆍ부채의 변동 1,870,391,499
1,326,508,115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382,872,831)
(2,428,691,458)
    미수금의 감소(증가) (29,214,287)
(496,317,302)
    선급금의 감소(증가) 1,027,810
46,503,558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74,626,001)
(48,518,009)
    장기선급금의 증가(감소) -
3,528,600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150,705,729)
1,463,366,512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3,868,936,827
3,670,917,369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309,023,772)
505,667,784
    선수금의 증가(감소) 119,304,778
(385,684,627)
    예수금의 증가(감소) 82,949,250
14,723,882
    선수수익의 증가(감소) 271,456,836
(220,166,666)
    장기예수보증금의 증가(감소) (15,000,000)
41,000,000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141,852,110
345,575,070
    임대보증금의 증가(감소) (185,000,000)
(68,000,000)
    장기임대보증금의 증가(감소) 286,200,000
115,300,000
    장기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23,314,807)
144,664,461
    장기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26,336,567)
10,307,344
  사외적립자산의 변동 (972,602,748)
(952,453,994)
    퇴직금의 지급 (632,639,370)
(435,214,409)
2. 법인세의 납부 (938,780,515)
(286,018,253)
3. 이자의 수취 133,059,719
70,959,195
4. 이자의 지급 (3,679,811)
(2,696,861)
5. 배당금의 수취 401,873,797
312,585,224
Ⅱ. 투자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6,412,136,765)
(3,991,318,600)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332,600,155
1,545,803,607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100,000,000
-  
    단기대여금의 감소 11,000,000
210,000,000  
    관계기업주식의 처분 130,731,845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198,261,341
788,922,2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854,041,514
534,070,499  
    유형자산의 처분 38,565,455
12,810,908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8,744,736,920)
(5,537,122,207)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9,360,000
9,36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
30,00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236,000,000
-
    관계기업주식의 취득 7,735,567,000
4,465,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501,364,680
310,325,082
  무형자산의 취득 2,435,159
162,917,32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260,010,081
59,525,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499,994,800
Ⅲ. 재무활동으로부터의 현금흐름
(824,936,909)
(252,230,229)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824,936,909)
(252,230,229)
    금융리스부채의 상환 148,720,189
167,703,139
    배당금 지급 676,216,720
84,527,09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
(2,062,820,576)
4,053,204,037
Ⅴ.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6,460,991,472
12,407,787,435
VI. 현금및현금성자산에 대한 환율변동효과
-
-
VII.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14,398,170,896
16,460,991,47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제 28 (당)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27 (전)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인포뱅크 주식회사   (단위 : 원)
구 분 제28(당)기
(처분예정일:2023년3월29일)
제27(전)기
(처분일:2022년3월30일)
I. 미처분이익잉여금  40,903,717,639 40,831,906,670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40,088,068,278 34,130,162,025
  당기순이익 521,272,618 7,008,622,922
  순확정급여제도 재측정요소 294,376,743 (306,878,277)
II. 이익잉여금처분액 185,959,598 743,838,392
  이익준비금 16,905,418 67,621,672

  배당금(률) 보통주:당기 20원(4%)

                           전기 80원(16%)

169,054,180 676,216,720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40,717,758,041 40,088,068,278

주) 당기 처분예정일은 2023년 3월 29일이며, 전기 처분확정일은 2022년 3월 30일입니다.


-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상세한 주석사항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제28(당)기 제27(전)기
주당배당금 20원 80원
배당총액 169,054,180원 676,216,720원
시가배당율 0.2% 0.3%

※ 상단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548백만원
최고한도액 1,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4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
최고한도액 30백만원

-전기의 실제 지급된 보수(소득세법상 근로소득 및 퇴직소득)총액은 없습니다.
다만, 당해 법인과 "시장소비자연구소 겸 공정거래행정사무소 대표이사 이성구"와의 연구용역계약 체결로 공급가액 30백만원이 지급되었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사업보고서와 감사보고서는 제28기 정기주주총회 1주전인 2023년 3월 21일(화)에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제출하고,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당사 홈페이지 : http://www.infobank.net → 팝업창 클릭 또는 공지사항 → 공시정보 → 사업보고서 공시연결,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화일 첨부

(2)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권유에 관한 안내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1)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2) 전자투표행사,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3월 21일 9시 ~ 2023년 3월 28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3)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4)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안내

당일 발열, 기침 증세가 있으신 주주님께서는 현장 참석을 자제하여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질병관리청 가이드에 따르면 환기가 어려운 3밀(밀폐ㆍ밀집ㆍ밀접) 실내 환경 및 다수가 밀집한 상황에서 함성ㆍ합창ㆍ대화 등 비말 생성 행위가 많은 경우에는 마스크착용을 "적극 권고" 하고 있습니다.

이에 주주총회 당일에도 마스크를 착용해주시길 "적극 권고" 드립니다.

□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5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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