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탈소프트 (0453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6-14 17:0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61400026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6월   14일


회   사   명 : (주)토탈소프트뱅크
대 표 이 사 : 최 장 수
본 점 소 재 지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로513번길 66-39

(전   화) 070-4733-1000

(홈페이지)http://www.tsb.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사 (성  명) 김 태 희

(전  화) 070-4733-1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3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상법 제365조와 정관 제19조에 의하여 제33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23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1년 7월 6일 (화) 오전 9시

 

2. 장 소 :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반송로513번길 66-39
               (주)토탈소프트뱅크 1층 회의실
 

3. 회의목적사항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정관 변경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 등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는 주주님께서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하기 전자투표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전자투표제도 및 전자위임장권유제도 채택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 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 하였습니다.


-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및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1년 6월 26일 오전9시 ~ 2021년 7월 5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이용가능)

다. 행사방법 : 

공인인증을 통하여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수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코스콤 증권거래용 인증서, 금융결제원 개인용도제한용 인증서 등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직접행사 :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또는 여권)

-대리행사 : 위임장 (주주와 대리인의 인적 사항 기재 ) , 대리인의 신분증

 

                                      

                                                                                 2021년 6월  14일

                                                                                주식회사 토탈소프트뱅크
                                                                                대표이사 최장수(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안영환
(출석률: 100%)
정낙천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2020-1 2020.02.10 제31기 내부결산 재무제표 보고의 건 찬성 해당사항 없음
2020-2 2020.02.28 제3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해당사항 없음
2020-3 2020.03.19 하나은행 앞 외화지급보증-계약이행보증 한도 증액에 관한 건 찬성 해당사항 없음
2020-4 2020.10.12 하나은행 앞 외화지급보증-계약이행보증 한도 증액에 관한 건 찬성 찬성
2021-1 2021..02.10 제32기 내부결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2021-2 2021.03.03 제32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2021-3 2021.05.27 제3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2021-4 2021.05.31 하나은행 앞 외화지급보증-계약이행보증 찬성 찬성

2020년 3월 24일 주주총회를 통해 2020년 3월 24일 부터 정낙천 사외이사가 신규 선임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500,000 3,500 1,750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보수한도금액임
- 2021년 3월말 기준임.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입 Total Software Bank Viet Nam Co.,Ltd.
(기타특수관계회사)
2021.1.1~2021.3.31 1.78  6.13
매출 Total Software Bank Viet Nam Co.,Ltd.
(기타특수관계회사)
2021.1.1~2021.3.31 1.22  4.2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매출 PIT Co., Ltd.
(조인트벤처투자회사)
2021.1.1~2021.3.31 1.78 6.13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교통, 통신, 기술의 발전과 세계무역기구(WTO, World Trade Organization) 출범 이후 가속화되는 국제 무역의 세계화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경제활동은 국경을 초월하여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제 환경에서 생산, 유통, 소비의 경제적 효율성과 편의성을 뒷받침할 물류의 역할은 한 나라의 경쟁력을 가늠할 수 있는 중요한 잣대로써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특히, 1920년대 중반에 등장하여 1970년대 이후 본격적으로 무역 화물 수송에 활용하게 된 컨테이너 운송을 통해 국제 무역의 규모는 비약적으로 증가하여 전세계 교역량의 약 75%가 바다를 통해 운송되고 있으며, 매년 10% 가량 해상 무역량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도 수입 화물은 99.7%가 해상으로 운송되고 있어 선박과 항만을 통한 국제물류산업은 다른 어떠한 분야보다도 중요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 경기 침체로 인해 수급 불균형, 경쟁 심화를 겪으면서 해운 항만 산업의 주요 주체들은 전문 항만 물류 IT 솔루션의 도입을 통해 효율성과 경쟁력을 재고하고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며 비용을 절감하려는 노력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획기적으로 물류비를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인 물류산업의 전산화 사업은 국가차원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가지는 산업인데, 당사는 주력 제품인 컨테이너 터미널운영시스템 (CATOS: Computer Automated Terminal Operating System)과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PLUS: Port Logistics Unifying System), 해운 선사의 화물 양적하 (화물을 선박 및 목적 장소에 싣고 내리는 업무) 계획 프로그램(CASP: Computer Automated Stowage Planning)등의 산업용 어플리케이션 프로그램을 개발, 납품함으로써 물류 산업의 자동화와 전산화를 가능하게 하고 최적화된 해운 항만 운영 및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여하고 있습니다. 요컨대 당사가 참여중인 산업용 어플리케이션S/W개발업은 기업의 경쟁력을 포함한 국가 경쟁력과 관련된 산업재적 성격이 강합니다. 또한 항만운영시스템의 경우는 SOC(social overhead capital)사업체와 계약하고 시스템이 설치, 운영되는 관계로 해운항만업계의 보수성과 업무 분석 및 설계의 어려움 등으로 인해 극소수의 전문성과 경험을 갖춘 참여자에 의해 운영되는 과점 시장의 특성이 있습니다. 제품 개발 및 공급 측면에서 최근 두드러지는 산업의 특징으로서 고객이 필요한 여러 개별 솔루션과 서비스 등을 각각의 업체들로부터 제공 받기 보다 원스톱, 통합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술과 규모를 갖춘 업체를 선호하는 경향이 강해지는데 이에 따라 업체간 인수 합병,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키워가는 업체들이 늘어 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전 세계적으로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이 형성되기 시작한 것은 대략 1980년대 후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급증하는 해운물동량을 효율적으로 처리하기 위한 업무의 전산화가 불가피하였고, 전 세계적으로 항만 업무와 각종 수출입 및 통관업무 등이 전산화 되기 시작하면서 해운물류부문도 전산화 되기 시작하였습니다.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산업 중 현재 당사의 주력사업분야인 항만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분야는 최근 들어 항만의 형태가 단순한 화물 취급 개념에 부가가치 서비스 제공을 요구하는 제3세대 항만에서, 국제적 터미널 운영사들에 의하여 허브 항만을 중심으로 통합 혹은 네트워크를 구성하여 지역적ㆍ물리적으로 구분된 항만의 통합된 운영ㆍ관리를 지향하는 제4세대 항만으로 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선박의 대형화에 따른 화물처리 소요시간 증대 해소, 높은 인건비와 부족한 노동력 해결, 신속한 고객서비스 및 해상 운송비용 절감 요구 등에 부응하기 위하여 항만시설의 자동화 및 정보화에 세계 각국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으며, 이와 같은 추세에 따라 항만 운영의 자동화, 최적화를 위한 항만운영시스템의 시장은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의 동향에 대해 기술 하자면 해운 항만 경기는 세계 경기와 직접적으로 맞물려 있는데 2008년 세계적인 금융위기 이후 지속적인 경기 하락세를 거듭하다가 최근 몇 년 동안 회복하는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기 반등은 수요 확대보다는 공급 조정에서 시작된 것으로 진단되는데, 감산으로 유가가 상승하고 과잉 공급 능력 조정으로 철강 등 원자재 가격이 오르면서 디플레 우려와 개도국 위기 리스크가 줄어들었으며. 소비 싸이클이 상승 국면으로 돌아서는 등 경기순환적 측면에서의 회복 흐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다만 지속적인 수요를 견인할 힘이 크지 않아 회복세가 점차 둔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기적으로 세계경기는 부진한 성장 흐름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해운 항만 경기 역시 공급 과잉, 지속적인 수익율 저하 등의 문제들이 개선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만 지속적인 성장 또는 호황을 전망하기는 아직 어려울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외부 환경을 감안할 때, 산업의 호황으로 인한 대규모 신규 투자를 기대하기는 어려우나 당사의 주요 대상 고객인 항만 터미널, 선사 등에서 서비스 경쟁력 및 효율성 재고와 비용 절감에 대한 니즈와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는 시장 상황으로 인해 당사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커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쟁요소

 항만물류 소프트웨어 산업은 제한적인 타겟 시장 및 요구되는 전문성으로 인해 배타적인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전체적으로는 과점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당사와 같은 소수의 업계 메이저 기업들은 1980년대 후반 또는1990년대 초반에 설립되어 경험과 레퍼런스를 축적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그 외에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자회사로서의 이점과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후발업체, 특정 지역에 기반한 소규모 업체들이 시장 개척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같이 전세계에 걸쳐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은 약20여개로 집계되고 있으며(출처: World Cargo News), 정부나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의 자회사들을 중심으로 영향력을 늘려 가고 있습니다. 하지만 보수적인 시장의 특성으로 인해 주로 기술과 경험이 검증된 소수의 글로벌 기업들이 항만 운영사들로부터 국제입찰에 초청되어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 중 당사는 항만운영시스템을 포함해서 선사, 해운물류, 시뮬레이터 등의 수직적이고 통합적인 제품군을 보유하여 고객의 종합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고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측면에서 매우 유리하다고 평가 받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대표 제품인 CATOS는 타 기업의 제품에 비해 최적화 및 자동화 측면에서 경쟁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통적 공급 방식 외에, 최근 IT 트렌드인 클라우드 컴퓨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당사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형태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는데, 이는 효율성이나 비용 절감 측면에서 고객의 관심과 필요에 대한 해답이 되는 것으로 확인이 되며 이 분야에서 시장을 선점하여 배타적인 해자를 구축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4) 향후 전망

 항만물류 분야는 허브 항만과 주변 중소규모의 항만들, 즉 피더 항만들로 양분되는 운영 판도의 재편이 가속화 되고 초대형 선박의 등장에 따른 물량 처리량의 집중화에 따라 허브 항만의 물량 처리 규모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이에 각 국은 물량 증가에 비례하는 항만 간 치열한 경쟁에서 국가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화 터미널 도입 및 터미널운영의 정보화에 투자를 소홀히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우리 정부 또한 21세기 세계 선진 해운강국으로 도약하기 위해 국내 항만을 u-Port (Ubiquitous Port)화 하겠다는 목표 아래 신속하고 정확하면서도 안정성 있는 터미널 운영 시스템 도입을 확충해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환경적 요구와 최근 넓어진 국내 영업의 기회를 적극 활용하여 영업에의 노력을 키우고 있으며 결과적으로 계약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외 시장에서는 항만 물량 처리량의 60% 이상을 장악하고 있는 글로벌 터미널 운영사들에 대한 중요성은 여전히 가장 크다고 볼 수 있으며, 이러한 주요 터미널 운영사들의 니즈와 수요를 면밀히 파악하여 장기적인 파트너 계약 및 관계를 형성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회사의 이력

 당사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로서 1988년 부산에서 창립된 이후, 1989년에 법인 전환하였으며 TSB Supercargo라는 선박용 해운물류관련 소프트웨어를 출시하여 현대, 대우, 삼성중공업 등에 제품을 공급한 바 있습니다. 

이후, 국내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본격적인 해외시장 진출을 시도하였습니다. 진입장벽이 높고 수요자들이 보수적인 해외시장에서의 성공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해운물류업계에서 신뢰성을 획득하는 것이 선결 과제 였습니다. 따라서, 당시 당사의 역량을 결집하여 제품의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 해운 선사용 선박 양적하 소프트웨어 개발에 착수하여 1991년에 CASP를 출시하였습니다. 당사는 과거 세계시장에서의 유리한 위치 선점을 위해 UN의 산하기관으로 전세계 각 분야의 EDI문서를 관장하는 국제기구인 UN-EDIFACT에서 해운업무분야를 담당하는 기관인 SMDG (Shipping Message Development Group)의 활동에 참여하여 정회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습니다. 이러한 노력 하에 당사의 제품인 CASP는 현재 세계 20대선사중 10대 선사가 사용하고 있으며, CASP를 통한 당사의 인지도 제고는 당사의 사업영역 확대와 외형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000년도에 당사와 항만운영시스템 공급계약 등을 체결한 미국의 터미널 운영업체인 ESC사의 경우 자사의 터미널에 들어오는 선박들의 90%이상이 CASP를 사용함에 따라 자연히 토탈소프트뱅크라는 회사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고 결국 상호 호환성을 고려하여 CASP와의 호환성이 가장 좋은 당사의 CATOS를 새로운 항만운영시스템으로 도입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CATOS는 일반 및 자동화 터미널 운영을 위한 지능화된 운영 시스템입니다. 전세계 80여개 컨테이너터미널에 설치된 CATOS는 터미널의 계획(Plan), 운영(Operation), 관리(Management)등 업무 전반에 필요한 시스템을 하나의 제품으로 제공하여 터미널 운영의 최적화와 생산성의 최대화를 위해 개발된 제품입니다. CATOS는 사용자가 CATOS 계획 시스템(Planning System)으로 선석 배치, 인력배치, 선박 운영 및 야드 운영을 계획하고, CATOS 운영시스템(Operation System)으로 운영 상황을 실시간으로 통제하고 감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수행된 작업은 CATOS 관리 시스템(Management System)에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그 운영 결과에 대한 통계 및 분석자료는 차후 더 최적화된 계획 및 운영이 가능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세가지 모듈들은 하나의 데이터베이스를 공유함으로써 데이터 호환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특히, CATOS는 제품 개발 시 각 고객들의 요구 사항을 수집하고 이를 시스템 개발에 반영하여 어떤 지역, 어떤 고객에게 납품하더라도 고객을 충분히 충족시킬 수 있는 고객 지향적인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기존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뿐만 아니라 자동화 터미널에서도 TSB의 우수한 제품 역랑을 입증해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중소형 컨테이너 터미널의 상황에 맞게 개발된 ESTOS는 터미널에서 필요한 필수 기능들을 토대로 구성하여 작은 규모의 터미널도 효과적으로 화물 처리가 가능하도록 합니다. CHESS는 터미널 장비의 효율적인 활용이 가능하도록 하는 솔루션으로써 야드 트럭의 이동 거리를 획기적으로 줄여 터미널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컨테이너 터미널 제품뿐만 아니라 액체화물이나 탈 규격 화물들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다목적 터미널 운영시스템인 MOST도 개발하여 말레이시아, 케냐, 오만 항만 등에서 효율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터미널 운영 시스템 시장의 확대에 따라 해운 터미널 및 선사용 프로그램 개발 외에 항만 정보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인 PLUS (Port Logistics Unifying System)와 항만 운영 컨설팅을 위한 TSB Port Simulation System/Emulation System의 제품 개발은 당사가 항만, 물류 소프트웨어 산업에서의 고부가가치 분야를 개척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RADOS (Rail & Depot Operating System)와 CLOUD CASP을 개발하여 전세계 ICD (Inland Container Depot) 고객들과 대형 선사들을 상대로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프로그램에서 선사용 프로그램으로 그리고 항만용 프로그램으로 관련 제품을 점진적인 수직계열화하는 전략이 주효하였기 때문이며, 이를 바탕으로 당사는 아래와 같이 해운물류 소프트웨어(maritime total solution)의 모든 요소들을 통합적으로 공급할 수 있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30년 이상 축적된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BT(Biotechnology)에 IT를 접목한 의료사업서비스를 개발하고, 크레인시뮬레이터 (s-Crane RMQC, s-Crane OHC), 용접시뮬레이터 (s-Welding), 기계학습제도 (s-Drawing) 등 각종 교육용 시뮬레이터와 소프트웨어뿐 아니라 e-learning 콘텐츠까지 제작하고 공급하는 등 새로운 시장을 발굴하고 선점하기 위한 노력도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기존 사업에 대한 이러한 지속적인 투자와 관련된 미래 산업에 대한 기술 개발을 병행함으로서 당사는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업계에서 경쟁력을 갖춘 기업으로 성장하려는 목표를 구체적으로 실현해 가고 있습니다.

제품군 2019


(2) 조직도

조직도-1


(3) 시장의 특성 및 영업 현황

 항만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 시장에서 전문 시스템 개발 납품 업체들은 지역 시장 별로 각기 다른 양상의 우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경쟁업체는 북미지역에서 절대적 우위를 기반으로 전 세계에 걸쳐 진출해 있으며, 당사의 경우 일본, 중국, 대만을 비롯한 아시아 시장에서 우세를 기반으로 2000년 이후부터 미국, 유럽, 아프리카, 중동 등으로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영업 활동을 뒷받침 하기 위해 당사는 주요 거점 지역에 영업 컨설턴트를 상주시키고 있으며, 이외에도 스페인, 이집트, 대만, 태국 등에 서비스센터를 설치하여 고객들에게 근거리 서비스를 즉각 제공할 수 있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업체의 저가공세에 의한 시장진입은 매우 어려우며, 시장에서 꾸준히 신뢰를 쌓아 나가야만 업계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진입장벽이 높은 시장입니다. 

 수요의 변동요인으로는 개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여건 변화, 해운 물동량의 급격한 증감,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업계의 급격한 기술변화 등을 들 수 있습니다. 항만 및 해운물류 산업은 국가의 기반산업으로써 개별 국가들의 경제여건이 급격히 악화되면 터미널에 대한 예산집행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국가들이 항만의 건설 및 유지보수에 대한 예산을 장기적으로 책정하고 있으며, 이를 국가경쟁력 제고를 위한 물류비 절감의 주요 수단으로 여기고 있기 때문에 급격한 경제여건변화에 의해 수요가 감소하는 사례는 적은 편입니다. 

목표시장

수요자의 구성

시장의 특성

수요변동요인

비고

전세계

1. 터미널운영업체

2. 해운 선사

3. 해운물류관련기관 

- 해운물류 패키지 소프트웨어는 특화된 사업 영역으로 인해 소수의 전문기업들에 의해 주도되고 있으며, 최근 세계 해운 물동량의 증가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해 터미널 운영 시스템과 해운선사업무의 디지털화 추세가 점점 더 강해지고 있음 

- 가격보다는 제품과 서비스의 수준과 안정성에 큰 비중을 두므로 신규업체의 저가공세에 의한 시장진입은 매우 어려움 

- 선박의 대형화와 해운물류산업의 성장세에 힘입어 터미널의 기능이 확대되고 있어 이러한 수요를 해소할 수 있는 통합형이면서도 외부 시스템과 인터페이스가 용이한 제품이 각광을 받고 있음 - 터미널 내외부에서의 신속한 업무와 생산성 향상을 위해 웹기반 시스템 구축도 간소화되고 있음

1. 개별 국가들의 급격한 경제여건변화

2. 해운 물류량의 급격한 증감

3. 업계의 급격한 기술 변화 

수출이 전체 매출의 80% 이상 차지 

국내

- 국내시장에는 터미널 운영을 함께 하고 있는 선박회사의 자회사들과 정부유관업체를 중심으로 국내시장을  기반하여 해외 진출을 꾀하고 있음

 

  2018년 상반기에 덴마크 소재 전세계 최대 규모의 선사와 신제품 Cloud CASP 공급 계약을 체결함으로써, 전세계 주요 선사들의 Cloud CASP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어 Cloud CASP의 지속적인 매출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4) 향후 전망 및 계획

 전 세계적으로 항만 시설의 지속적인 증가에도 불구하고 항만 산업은 진입장벽이 높고 각 항만 시장의 경쟁 제한으로 투자와 운영측면에서는 수익 창출이 이루어져 왔습니다. 동시에 선사 및 해운 얼라이언스의 협상력이 증가하고 항만 자산 확보를 위한 국제 경쟁이 심화되어 투자 회수에 대한 압력도 가중되었습니다. 선박 대형화 추세에 따라 소규모 항만들은 대형선 기항 유치와 선사 협상력 증대를 위해 M&A 또는 파트너십 형태로 항만 간 협력을 도모하고 있습니다. S&P Global Ratings은 향후 항만업계에서는 안정적인 성장 가운데 계속적은 항만 통합 또는 인수합병이 이루어 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장치산업으로서 주로 지방정부가 운영하던 항만 터미널의 시장개방과 규제 완화로 거대 Global Terminal Operator (GTO)의 투자가 활발해 지고 있으며, 이러한 GTO들은 보다 효율적으로 자사 운영 터미널 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일원화 하고자 합니다. 이에 GTO와 파트너십을 형성하여 전속시장 (captive market)을 형성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향후 GTO 뿐 아니라 큰 규모의 크레인 공급업체와의 파트너십 계약을 지속적으로 도모하여 안정적인 고객 확보를 도모할 계획입니다. 이와 더불어 중소형 해운회사와 터미널의 IT 운영비 부담을 줄이고자 이들을 대상으로 할 수 있는 CLOUD 제품 개발 및 영업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CLOUD 제품을 통해 전산실 운영비와 하드웨어 유지보수 비용을 절감하는 등 고정비용을 최소화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1~15 (생략)

16. 엔젤투자 및 창업 인큐베이팅(엑셀러레이팅)
제2조(목적)

1~15 (생략)

16. 창업기획자 활동(창업기업 선발, 보육, 투자 등)




- 사업 내용의 명확화
<신설> 부칙

제1조 이 정관은 2021년 7월 6일부터 시행한다.
- 부칙 신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해당사항 없음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 코로나 19 관련 안내에 관한 사항
코로나19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하여 주주총회 개최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거나 마스크 미착용시 출입을 제한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코로나 19로 인해 방역이 강화될 경우, 제3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과 관련하여 일시, 장소 등 세부 변경사항 승인권한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함을 알려드립니다.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아래의 방법에 따라 전자투표를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1년 6월 26일 ~ 2021년 7월 5일
     - 기간 중 24시간 시스템 접속 가능합니다.
       (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시스템에 공인인증을 통해 주주본인을 확인 후 의안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증권거래전용 인증서 또는 전자거래 범용 인증서 등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61400026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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