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인터내셔널 (04705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4-02-23 16:2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3002609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4년  2월  23일
권 유 자: 성 명: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주 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34
전화번호: 02-759-3469
작 성 자: 성 명: 이화선
부서 및 직위: 경영기획본부 IR실 / 주임
전화번호: 02-759-3469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포스코인터내셔널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4.02.23 라. 주주총회일 2024.03.25
마. 권유 시작일 2024.03.15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결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인터넷)
http://evote.ksd.or.kr/m(모바일)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evote.ksd.or.kr(인터넷)
http://evote.ksd.or.kr/m(모바일)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정관의변경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포스코인터내셔널

보통주

5,769,021 3.28

본인

자기주식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포스코홀딩스(주) 최대주주 보통주 124,396,358 70.71 최대주주 -
학교법인 포항공과대학교 기타 보통주 170,757 0.10 기타 -
정탁 등기임원 보통주 6,161 0.00 등기이사 -
이계인 등기임원 보통주 18,867 0.01 등기이사 -
- 124,592,143 70.82 - -

* 상기 주식 소유 수량은 2023.12.31 기준임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유근석 보통주 150 직원 직원 -
이경석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4.02.23 2024.03.15 2024.03.24 2024.03.25

 

나. 피권유자의 범위

주주명부기준일(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전체 주주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정기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결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4년 03월 15일 9시 ~ 2024년 03월 24일 17시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evote.ksd.or.kr(인터넷)
http://evote.ksd.or.kr/m(모바일)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주주총회소집 공고 시에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에 관한 사항"안내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X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주)포스코인터내셔널 http://www.poscointl.com -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주      소 : 인천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165 포스코타워 송도 (우편번호 21998)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IR그룹 주주총회 담당자 앞
- 아래 접수기간 내 우편 접수 가능
·접수기간 : 2024년 3월 15일 ~ 2024년 3월 24일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해당사항 없음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4년 3 월 25 일  오전  9시
장 소 인천시 연수구 컨벤시아대로 165
포스코타워 송도 13층 대강당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4년 03월 15일 ~ 2024년 03월 24일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evote.ksd.or.kr(인터넷)
http://evote.ksd.or.kr/m(모바일)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전자투표 행사 기간 :
   
2024년 3월 15일 9시 ~ 2024년 3월 24일 17시

    - 기간 중에는 24시간 이용가능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전자위임장은
   기권으로 간주합니다.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전자투표,위임장 등 비대면 ·간접적 의결권 행사 수단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발열(37.5도 이상 고열) 및 호흡기 증상(기침, 목아픔 등), 자가격리대상, 감염증
  밀접접촉 등에 해당하시는 주주분께서는 현장 참석을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24기(2023.01.01 ~ 2023.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배당 : 1,000원/주]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2023년 영업상황 

2023년은 코로나 엔데믹 이후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에도 불구하고, 글로벌 인플레 압력의 가중과 그에 따른 고금리 지속, 우크라이나와 중동 등지에서의 국제분쟁 여파로 불확실성이 지속되었습니다.
불확실한 경영환경 속에서도 포스코인터내셔널은 포스코에너지와의 합병으로 그룹 LNG 사업의 Value Chain을 완성하였고, 친환경에너지 사업으로의 전환을 가속화하며 미래 성장성을 보유한 새로운 회사로 변모하고자 하였습니다. 


지난해 수행한 주요 경영활동 및 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통합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새로운 지향점을 제시하고, 회사만의 역할을 정의하기 위한 새로운 경영방침을 수립하여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구축하는데 집중하였습니다.
첫째로, 친환경을 중심으로 에너지, 소재, 식량이라는 3개 핵심사업의 축을 공고히 하고 이종사업간 융합과 확장으로 성장하는 '글로벌 친환경 종합사업회사’로서, 회사가 달성하고자 하는 지향점인 비전과 미션을 수립 ·선포하여 변화한 회사의 모습과 핵심사업별 성장 로드맵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Green Energy & Global Business Pioneer’ 라는 비전에는 친환경 ·에너지사업을 개척해 나가고, 업종과 경계를 넘어 사업 기회를 끊임없이 발굴하며 그룹의 글로벌 비즈니스를 이끄는 지향점을 담았고, 'We Create, Connect and Complete business to enrich the future’라는 미션에는 사업의 창조와 연결, 완성이라는 회사가 현실로 만들어 나갈 원대한 목표를 담았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앞으로 이해관계자와 더불어 발전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뤄 나가고자 합니다.


둘째, 장기적인 글로벌 경기 침체 하에서도 비상경영을 통한 수익성 중심 사업체질 개선과 경영관리 강화를 통해 사상 최대의 재무적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철강을 중심으로 한 트레이딩 사업은 저수익/고위험 거래를 지양하고, 친환경 산업으로의 수요 개발과 복합거래모델 발굴 등 신규 고수익 거래 개발을 통해 수익성을 향상시켰습니다. 또한, 에너지 사업은 안정적인 가스전 생산과 더불어 발전 사업에서 전력시장 제도 변화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한 전략적 운영으로 수익성을 제고하였습니다.
뿐만 아니라, 운전자본 최소화 및 금융비 절감 등을 통해 부채비율을 '22년말 181%에서 '23년말 151%까지 감축하는 등 재무구조를 개선하였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본격적인 전략 실행과 성장 모멘텀 확보를 위한 경영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친환경본부를 신설하는 내부 조직개편을 통해 친환경사업 개발을 위한 전사적 역량을 결집하였고, 북미/구주/중국 등 주요 글로벌 네트워크의 기능을 강화하고 각 시장별 성장 전략을 수립하여 글로벌 활동성을 강화하였습니다.


다음으로, 새로운 비전과 전략을 기반으로 각 사업별로 성장 및 경쟁력 강화 전략을 차질 없이 추진하였습니다.

에너지사업은, 합병을 통한 LNG Full Value Chain 완성을 기반으로 전후방 사업으로의 확대를 추진하는 동시에, CCS(Carbon Capture & Storage)와 해상풍력 사업 본격화로 미래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상류 부문에서는 미얀마 가스전의 4단계 개발로 추가 가스전 매장량을 확보하며 계속해서 성공 신화를 이어 나가게 되었으며, 호주 세넥스에너지는 '25년까지 가스 생산량을 3배 증산하기 위한 설비증설 작업이 계획대로 진행중입니다. 인도네시아에서는 Bunga 광구 운영권을 확보, 탐사기에 진입하는 성과를 거두며 E&P 사업의 지역적 확장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중류부문의 광양 LNG터미널은 6~7호기 증설을 개시하였고, 6호 탱크가 준공되는 '24년에는 터미널 총 저장용량이 93만kl로 확대되고, '26년엔 7,8호기가 준공되어 총 133만kl로 확장 추진중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하는 중류사업 추가 시너지 창출이 기대됩니다. 지난해에도 연계 사업으로 신규 건조된 선박의 시운전 사업을 42척으로 확대하는 등 시너지를 극대화하였습니다.

또한, 그룹 탄소중립을 앞서 지원하기 위해 미국 텍사스주의 광구 공동입찰에 스페인 렙솔, 미국 카본버트 등 글로벌 에너지기업들과 참여하여 CCS 해상 지중저장소를 확보하고, 현지 법인 설립을 완료하며 CCS 사업을 본격화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대상 지역은 서울시 면적과 유사한 크기로, 향후 수십 년 간 이산화탄소를 주입할 기반을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를 위해 신안에 300MW규모 해상풍력사업을 추진중이며, 나아가 글로벌 해상풍력 선도 기업인 CIP, Equinor 등과 협력하여, 포항, 울산 등지에서의 해상풍력 사업에도 본격 참여를 앞두고 있습니다. 


소재 분야에서는, 그룹 핵심사업인 이차전지 소재사업을 중심으로 그룹 친환경 핵심사업 지원을 위한 원료 공급망 구축과 글로벌 시장 개발에 앞장섰습니다.
포스코그룹의 핵심 사업인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는 핵심 원료의 조달 창구로서 아프리카 등지에서 흑연 공급망을 확보, 천연흑연 연 9만톤 규모로 공급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이와 함께, 동박원료 공급 및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으로도 영역을 확장하는 등 포스코그룹의 배터리 밸류체인 가치 향상에 한 축을 담당하였습니다


또한, 이차전지와 더불어 친환경차의 심장인 구동모터를 구성하는 핵심 부품인 구동모터코아 사업은 국내외 주요 완성차사와 장기 공급계약을 체결하였고, 특히 현대차와는 250만대 공급을 위한 추가 계약을 체결하며 '22년 11월 이후 총 1,034만대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이와 병행하여 글로벌 현지 생산거점 또한 확장하고 있는데, 멕시코 1공장을 준공하며 착공이 예정된 2공장을 포함하면 북미지역 연 250만대 생산체제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폴란드를 거점으로 하는 유럽지역 신규 진출을 진행하며 2030년까지 글로벌 750만대 이상 생산체제 구축 목표를 단계적으로 완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식량과 바이오사업은, 밸류체인 확대와 역량 강화를 위한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팜사업은 가공분야로의 밸류체인 확장을 위해 정제 사업에 진출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GS칼텍스와 합작 법인을 설립하며 협력 구도를 정립하였고, 이를 기반으로 인도네시아 칼리만탄에 준공 시 연간 50만톤의 바이오원료와 식용유지를 생산하는 정제공장 건설을 확정 지었습니다. 이외에도 곡물 조달 ·가공분야로의 밸류체인 확장을 위해 미국 Bartlett 社와 합작투자 기본 합의서를 체결하였으며, 친환경 소재 사업으로서 바이오플라스틱, 이차전지 도전재인 CNT와 같은 새로운 영역으로의 진출을 추진하였습니다. 


또한, 식량 자산을 기반으로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의 창구로서 사업 기회를 창출하였습니다. 그룹간 소통 채널을 신설하고 각 사업회사가 보유한 차별화된 역량을 패키지화하여 결과적으로 식량뿐 아니라 그룹에서 강점을 보유한 철강 제품과 엔지니어링 기술 등을 엮어 스틸 모듈러 제조시설 설립을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는 등 향후 재건 사업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회사는 ESG경영을 통한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ESG경영 추진체계를 정립하고, 환경, 사회 및 지배구조 분야에서 성과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2050 탄소중립 선언과 함께 수소 혼 ·전소 발전, 탄소포집저장(CCS, Carbon Capture and Storage) 사업 확대 및 해상풍력 에너지원 확보를 중심으로 하는 기본 로드맵을 수립했으며, 재생에너지 사업 확대를 통한 포스코 그룹 차원의 RE100 대응 뿐만 아니라, 정부의 2030 국가 온실가스 감축목표(NDC, Nationally Determined Contribution) 수립에 발맞춰 탄소중립 행보에 적극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점차 강화되는 글로벌 ESG 규제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지배구조를 강화했습니다. 대표이사가 주관하는 'ESG협의회'를 확대 운영하고, 이사회 산하에 'ESG위원회'를 신설하여 이사회의 관리 ·감독 기능을 강화하는 등 진정성 있는 지속가능경영을 위한 노력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회사는 국제인권규범에 따라 인도네시아, 미얀마 등 해외 주요 투자사업장을 대상으로 인권영향평가를 실시하여, 임직원의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최우선으로 하는 현장 중심의 인권경영 프로세스를 정착해나갈 계획입니다.

이 외에도 GRI(Global Reporting Initiative), TCFD(Task Force on Climate-Related Financial Disclosures) 권고안 이행지침, SASB(Sustainability Accounting Standards Board) 가이드라인 등 국제공시기준에 기반한 기업시민보고서와 사회적책임투자(SRI, Socially Responsible Investment)에 대응하기 위한 ESG Factbook을 발간하여
투명한 ESG 정보 공시를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ESG기준원의 2023 상장사 ESG 평가에서 종합등급 A를 획득하였으며, 2023 대한민국 지속가능성대회에서 지속가능성보고서상(KRCA, Korea Reader’s Choice Award), 지속가능성지수(KSI, Korean Sustainability Index) 종합상사 부문 1위 및 최고경영자상을 수상하며 3관왕을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앞으로도 회사는 대내외 다양한 이해관계자와 투명하게 소통하며 진출국가의 사회적책임과 의무를 다하고, 지속가능경영 추진체계를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2) 향후 전망

2024년은 미중 갈등을 비롯, 우크라이나와 중동에서의 분쟁 등 지정학적 리스크가 이어지는 동시에, 미국을 포함한 7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선거가 치러지며 글로벌 공급망, 탈탄소 등 친환경 전환에 대한 대응에도 국가와 지역별로 변화가 생기며 불확실성은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러한 변화에 더해, 세계 경제는 저성장 기조가 장기화되어 글로벌 경제 성장률이 2%대에 그치고, 주요 선진국 성장률도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여전히 팬데믹 이전 수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는 불확실한 경영환경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 불확실성과 위기를 성장의 기회로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핵심 사업을 중심으로 친환경 사업으로의 융합과 확장을 통해 성장을 가속화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합병 시너지의 본격화를 위해 LNG Value Chain의 연결성을 강화하여 수익성을 확대하고, 미래 탄소중립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해상풍력 중심의 재생에너지 사업을 본격적으로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브릿지 연료인 LNG(액화천연가스)의 Value Chain을 강화하고자, 상류인 E&P사업에서는 LNG화가 가능하여 중류, 하류까지 연결시킬 수 있는 새로운 가스전 자산을 취득하고, 말레이시아와 인도네시아에서 탐사를 적기 수행하며 LNG화를 기반으로 사업간 시너지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확보하게 될 LNG를 국내로 도입하여 사업의 확장뿐만 아니라 국가 에너지안보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중류의 LNG터미널 사업은 인프라를 적기에 증설하는 한편, 터미널과 전용선을 기반으로 벙커링, 트레이딩과 같은 연계사업을 계속해 확장하며 사업간 시너지를 창출해 나갈 계획이며, 하류인 발전사업에서는 중류 자산 및 트레이딩 역량을 기반으로 국내외에서 Gas To Power 사업까지 영역을 확대하며 밸류체인 내 연결성을 더해 나가겠습니다.

동시에, 단계적으로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확대하며 탄소중립 기반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해상풍력을 중심으로 글로벌 선진 기업들과의 파트너십을 활용하여 본격적으로 사업을 개발해 나갈 계획이며, 사업 참여 시 그룹 역량을 활용한 공동참여 구도를 수립하여 부가가치를 더해 나가가겠습니다.
또한, 인천발전소 3,4호기 신예화를 통해 국내 최초 GW급 수소혼소 발전이라는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계획을 면밀히 이행해 나가겠으며, 이를 위한 암모니아 인수 및 저장, 수소공급 등 제반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며 친환경 발전 선도사로서 자리매김하겠습니다.


둘째, 소재는 미래 친환경 산업수요를 선점하고, 원료 공급망 구축으로 그룹 사업에 Value를 더해 나가겠습니다.

철강은 해외 마케팅채널을 기반으로 그룹의 시장 확대를 선도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제품 마케팅과 복합거래모델 개발 등 차별화된 판매전략으로 글로벌 Captive Market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앞으로의 수요를 선점하기 위해 태양광, 풍력과 같은 친환경 산업으로의 장기공급, 패키지공급을 계속해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미래 그룹의 친환경, 저탄소 조업전환을 위한 밸류체인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국내외 수집기지에서 스크랩 글로벌 310만톤 체제를 구축하여 그룹 수요 증가에 발맞춰 친환경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겠습니다. 

모빌리티 사업은 핵심이 되는 구동모터코아를 2030년 700만대 이상 생산하는 체제를 확보하기 위해 세계 각지에 거점을 지속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거점 확보에 맞춰 북미와 유럽지역 시장에 안정적으로 진입하기 위해 핵심 고객사인 자동차, 모터사와 파트너십을 강화하겠으며, 이를 기반으로 영구자석, 샤프트와 같은 구동계 핵심부품으로까지 밸류체인을 확장해 가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차전지소재 사업은 미래 그룹 수요 확대에 맞춰 안정적인 조달을 위한 공급망을 지속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흑연, 동박 등 원료 조달을 위한 추가 투자를 진행하며 창구 역할을 강화하고, 더 나아가 배터리 리사이클링 등 연관 사업을 개발하여 그룹 핵심사업 밸류체인을 연결하고 가치를 더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식량사업은 자산 투자를 통해 사업의 지속가능성과 사업경쟁력을 확보해 나가겠습니다. 

식량은 북미에서의 트레이딩 사업과 연계된 자산을 인수하고, 착유공장 투자에 결실을 맺을 수 있도록 하여 확보한 저장, 유통자산을 기반으로 사업의 수익안정성과 지속가능성을 제고하겠습니다. 영농 분야에서는 호주, 우크라이나 등지에서 자산 확보를 추진하여 유사 시 국내에 식량을 반입할 수 있도록 국가 식량안보 측면에서도 계속해 역할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팜사업에서는 상반기 내 정제공장을 착공하며 신규 밸류체인으로의 진입을 가속화하는 한편, 신규 팜농장 확보와 팜유 기반의 차세대 연료사업 진출로 사업경쟁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바이오사업 또한, 바이오소재 전문 조직으로의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며 전략적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사업 개발 중인 CNT, 바이오플라스틱 분야 생산자산 확보 투자를 진행하여 미래 성장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성장 가속화를 위해 경영인프라를 지속 개선하겠습니다.

ESG 관련 공급망 실사 법제화에 대응하고자 공급망 데이터 시스템 등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관리체계를 정립하겠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EU를 비롯한 주요 시장에서의 사업 리스크를 선제적으로 해소해 나가겠습니다. 

또한, 해외사업장 확대에 맞춰, 안전보건 플랫폼 구축으로 사업장 별 체계적인 개선 활동을 수행하고 현장 실행력을 강화하여 중대재해 ‘Zero’ 체제를 계속해 유지하겠습니다.

인사 측면에서는 선진화된 인재육성 체계를 정착시키겠습니다. 국내 직원의 파견, 유학 등 해외경험을 확대 지원하여 현장 중심의 역량개발 기회, 성장경로를 계속해 넓혀 나가겠으며, 해외 현지 직원의 본사 순환근무 등을 확대하면서 조직내 다양성을 확보하고 해외조직의 역량을 강화하는 등 친환경 사업 전환과 글로벌 시장 개척 등 비전의 실현을 체계적으로 뒷받침하겠습니다.

창의와 도전의 문화를 바탕으로 여러 위기에 대응하며 발굴해온 주력 사업이 위와 같은 노력을 통해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 연결 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4(당)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3(전)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24(당) 기말 제 23(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8,077,259,886
7,319,472,229
     현금및현금성자산 4,32,33 1,136,862,750
1,297,706,34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32,33 4,467,452,425
3,777,380,393
     기타유동금융자산 6,32,33 243,282,565
228,380,197
     파생금융자산 20,32,33 37,331,388
52,832,322
     기타유동자산 7 226,314,928
204,934,361
     재고자산 8 1,958,796,641
1,758,238,610
     매각예정자산
7,219,189
-
II. 비유동자산

8,540,488,122
5,196,864,702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5,32,33 354,307,417
111,976,441
     기타비유동금융자산 6,32,33 77,543,710
49,624,788
     장기파생금융자산 19,32,33 7,231,111
1,172,439
     관계기업투자 9 970,602,093
434,167,408
     유형자산 10 3,704,942,807
1,560,751,963
     사용권자산 11 392,509,205
259,358,305
     무형자산 12 2,331,917,488
2,236,253,436
     투자부동산 13 141,622,783
140,148,627
     순확정급여자산 17 63,401,752
45,215,440
     기타비유동자산 7 37,126,303
3,026,549
     이연법인세자산 30 459,283,453
348,405,776
     당기법인세자산
-
6,763,530
자산총계

16,617,748,008
12,516,336,931
부  채




I. 유동부채

6,275,479,255
5,487,439,57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4,32,33 3,069,417,062
2,646,663,164
     차입금 15,32,33 1,830,502,324
1,998,369,619
     유동성사채 15,32,33 876,708,927
399,841,387
     파생금융부채 20,32,33 44,583,489
57,587,283
     유동성충당부채 18 102,370,420
33,208,369
     기타유동부채 16 268,347,648
248,904,478
     당기법인세부채
83,549,385
102,865,270
II. 비유동부채

3,717,506,773
2,630,770,283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4,32,33 359,174,624
252,026,447
     장기차입금 15,32,33 1,214,915,427
792,556,467
     사채 15,32,33 1,864,114,095
1,363,593,350
     장기파생금융부채 20,32,33 8,357,666
2,116,681
     기타비유동부채 16 81,654,531
95,542,128
     순확정급여부채 17 8,823,065
7,902,603
     충당부채 18,19,20 134,715,324
95,955,862
     이연법인세부채 30 45,752,041
21,076,745
부채총계

9,992,986,028
8,118,209,853
자  본




I. 지배기업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6,103,258,315
3,982,863,469
     자본금 21 879,613,940
616,875,745
     자본잉여금 21 1,826,225,463
540,526,820
     기타자본항목 21 (24,961,204)
382,492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23 85,699,828
16,973,734
     이익잉여금 24 3,336,680,288
2,808,104,678
II. 비지배지분

521,503,665
415,263,609
자본총계

6,624,761,980
4,398,127,078
부채 및 자본총계

16,617,748,008
12,516,336,931


-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매출액 3 33,132,821,374 37,989,588,330
II.매출원가  25 (31,293,287,571) (36,421,950,442)
III.매출총이익 
1,839,533,803 1,567,637,888
   판매비와관리비 25,26 (676,421,768) (665,130,879)
IV.영업이익 
1,163,112,035 902,507,009
   관계기업투자이익  9 111,768,679 77,679,876
   관계기업투자손실  9 (20,461,439) (2,767,249)
   금융수익 27 1,282,275,116 2,405,334,622
   금융비용 27 (1,572,100,317) (2,572,002,827)
   기타영업외수익 28 22,200,991 19,002,305
   기타영업외비용 28 (72,172,854) (87,607,152)
V.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 914,622,211 742,146,584
   법인세비용 30 (234,202,908) (137,234,204)
VI.당기순이익 
680,419,303 604,912,380
VII.기타포괄손익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재분류되는항목: 


   지분법자본변동  23,30 13,807,509 15,572,510
   부의지분법자본변동  23,30 263,229 524,549
   해외사업장환산차이  23,30 29,419,491 (10,414,437)
   파생상품 평가 손익 23 (989,970) 819,111
 후속적으로당기손익으로재분류되지않는항목: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23,30 (4,348,500) 2,093,152
   지분법자본변동  23,30 21,583,564 (3,168,133)
   확정급여채무의재측정요소  17,30 (17,242,570) 17,759,863
   해외사업장환산차이  23,30 7,854,066 (29,876,954)
 기타포괄손익계
50,346,819 (6,690,339)
Ⅷ.총포괄이익 
730,766,122 598,222,041
 당기순이익의귀속: 


   지배기업소유주
673,885,685 589,749,886
   비지배지분
6,533,618 15,162,494
 총포괄이익의귀속: 


   지배기업소유주
716,975,597 612,486,614
   비지배지분
13,790,525 (14,264,573)
Ⅸ.지배기업 소유주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31 3,961 원 4,780 원
   희석주당이익  31 3,961 원 4,780 원


-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신종자본증권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합계
2022년 1월 1일(전기초) 616,875,745 558,241,696 (7,762) - 18,775,100 2,292,516,611 3,486,401,390 25,738,538 3,512,139,928
  당기순이익 - - - - - 589,749,886 589,749,886 15,162,494 604,912,38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2,093,152 - 2,093,152 - 2,093,152
  지분법자본변동 - - - - 12,928,926 - 12,928,926 - 12,928,926
  해외사업환산차이 - - - - (10,414,437) - (10,414,437) (29,876,954) (40,291,391)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17,718,713 17,718,713 41,150 17,759,863
  파생상품평가손익 - - - - 410,374 - 410,374 408,737 819,111
     총포괄손익 - - - - 5,018,015 607,468,599 612,486,614 (14,264,573) 598,222,041
  연차배당(주당배당금 : 800원) - - - - - (98,699,913) (98,699,913) - (98,699,913)
  종속기업의 배당 - - - - - - - (3,065,352) (3,065,352)
  종속기업의 증자 - 441,699 - - - - 441,699 3,300,501 3,742,200
  동일지배하의 영업양수 - (18,156,575) - - - - (18,156,575) - (18,156,575)
  종속기업의 편입 - - - - - - - 403,554,495 403,554,495
  자기주식의 취득 - - (417,153) - - - (417,153) - (417,153)
  주식보상비용 - - 807,407 - - - 807,407 - 807,407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처분으로 인한 재분류
- - - - (6,819,381) 6,819,381 - - -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616,875,745 540,526,820 382,492 - 16,973,734 2,808,104,678 3,982,863,469 415,263,609 4,398,127,078
2023년 1월 1일(당기초) 616,875,745 540,526,820 382,492 - 16,973,734 2,808,104,678 3,982,863,469 415,263,609 4,398,127,078
  당기순이익 - - - - - 673,885,685 673,885,685 6,533,618 680,419,30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4,348,500) - (4,348,500) - (4,348,500)
  지분법자본변동 - - - - 35,654,302 - 35,654,302 - 35,654,302
  해외사업환산차이 - - - - 29,419,491 - 29,419,491 7,854,066 37,273,557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17,139,406) (17,139,406) (103,164) (17,242,570)
  파생상품평가손익 - - - - (495,975) - (495,975) (493,995) (989,970)
     총포괄손익 - - - - 60,229,318 656,746,279 716,975,597 13,790,525 730,766,122
  연차배당(주당배당금 : 1,000원) - - - - - (123,354,631) (123,354,631) - (123,354,631)
  종속기업의 배당 등 - - - - - - - (13,057,961) (13,057,961)
  종속기업의 증자 - (2,129,976) - - - - (2,129,976) 33,270,554 31,140,578
  사업결합 262,738,195 1,294,082,920 (28,836,609) 139,571,096 8,496,776 - 1,676,052,378 73,647,966 1,749,700,344
  종속기업의 지분 매입
- (2,529,850) (12,765,185) - - - (15,295,035) (65,565,567) (80,860,602)
  종속기업의 처분 - (3,517,385) - - - - (3,517,385) 64,154,539 60,637,154
 신종자본증권 배당 - - - - - (4,816,038) (4,816,038) - (4,816,038)
 신종자본증권 상환 - (428,904) - (139,571,096) - - (140,000,000) - (140,000,000)
 주식기준보상거래 - 221,838 16,258,098 - - - 16,479,936 - 16,479,936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879,613,940 1,826,225,463 (24,961,204) - 85,699,828 3,336,680,288 6,103,258,315 521,503,665 6,624,761,980


-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천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75,615,136
1,233,286,799
   (1)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482,105,508
1,551,528,410
     1. 당기순이익  680,419,303
604,912,380
     2. 비현금흐름조정  1,098,819,014
680,712,878
     3. 운전자본조정    (297,132,809)
265,903,152
   (2) 이자의 수취  69,593,820
17,173,379
   (3) 배당금의 수취  126,374,914
35,227,510
   (4) 이자의 지급  (306,029,889)
(142,373,773)
   (5) 법인세의 납부  (296,429,217)
(228,268,727)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933,921)
(1,465,682,055)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849,612,498
174,594,368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56,010,411
42,285,76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
35,862
         기타포괄-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179
11,000,000
         관계기업투자의 처분 2,429,621
-
         보증금의 감소 1,653,098
874,000
         장기보증금의 감소 947,410
1,510,620
         유형자산의 처분 10,157,896
9,320,618
         무형자산의 처분 1,603,482
70,258
         매각예정자산의 처분 2,034,914
-
         단기대여금의 감소 5,642,376
53,361,895
         장기대여금의 감소 5,404,061
6,842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124,911
-
         수입보증금의 증가 525,742
250,386
         장기수입보증금의 증가 100,353
-
         장기미수금의 감소 -
1,264,275
         금융리스채권의 감소 57,469,170
54,613,849
         기타유동자산의 감소 7,327
-
         국고보조금의 수령 51,597
-
         사업결합으로인한 증가 605,449,950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  (876,546,419)
(1,640,276,423)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21,090,671)
(196,261,888)
         기타포괄-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172)
(5,327,12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4,831,680)
         보증금의 증가 (4,923,721)
(10,787,207)
         장기보증금의 증가 (2,080,786)
(4,584,385)
         단기대여금의 증가 (12,845,019)
(459,012)
         장기대여금의 증가 -
(55,653)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579,206)
(260,203)
         유형자산의 취득 (462,382,290)
(262,749,926)
         무형자산의 취득 (265,776,971)
(368,463,200)
         수입보증금의 감소 (1,298,988)
(565,303)
         장기미수금의 증가 (5,568,595)
(32,130)
         영업양수로 인한 현금 감소 -
(24,805,500)
         연결범위변동으로 인한 현금감소 -
(761,093,216)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225,373,331)
978,784,950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637,104,733
2,127,883,637
         단기차입금의 순증가 -
481,308,266
         장기차입금의 차입  146,693,915
633,020,799
         사채의 발행  398,613,463
606,257,877
         종속기업 유상증자  31,140,661
407,296,695
         종속기업의 처분 60,637,154
-
         기타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19,540
-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  (1,862,478,064)
(1,149,098,687)
         단기차입금의 순감소 (344,818,193)
-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467,917,751)
(520,874,697)
         장기차입금의 상환  (5,405,716)
-
         유동성 사채의 상환  (600,000,000)
(431,824,100)
         리스부채의 지급  (91,510,627)
(94,217,472)
         신종자본증권의 상환 (140,000,000)
-
         배당금의 지급  (140,314,204)
(101,765,265)
         자기주식의 취득  (86)
(417,153)
         종속기업주식의 추가 취득 (69,552,563)
-
         파생상품의 취득 및 정산 (323,993)
-
         기타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2,634,931)
-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 
(176,692,116)
746,389,694
 V. 기초의 현금 
1,297,706,346
521,159,587
 VI.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15,848,520
30,157,065
 VII. 기말의 현금 
1,136,862,750
1,297,706,346


2) 별도 재무제표
- 별도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 24(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3(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단위 : 천원)
과  목 주  석 제 24(당) 기말 제 23(전) 기말
자  산


   
I. 유동자산

5,675,469,154
5,235,843,158
  현금및현금성자산 4,33,34 588,745,249
806,960,00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33,34 4,135,579,247
3,589,726,265
  기타유동금융자산 6,33,34 148,301,908
158,150,683
  파생금융자산 20,33,34 34,284,098
52,105,381
  기타유동자산 7 196,210,182
151,102,757
  재고자산 8 572,348,470
477,798,066
II. 비유동자산

6,889,558,248
3,954,898,061
  장기매출채권및기타채권 5,33,34 284,876,094
224,997,531
  기타비유동금융자산 6,33,34 65,833,322
43,057,200
  장기파생금융자산 20,33,34 4,608,916
-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9 2,732,831,504
1,679,976,918
  유형자산 10 1,954,562,481
256,397,096
  사용권자산 11 88,332,940
16,265,379
  무형자산 12 1,158,390,712
1,211,897,692
  투자부동산 13 137,305,978
140,148,627
  순확정급여자산 17 41,418,027
32,452,828
  이연법인세자산 31 393,678,880
342,941,260
  당기법인세자산
-
6,763,530
  기타비유동자산 7 27,719,394
-
자산 총계

12,565,027,402
9,190,741,219
부  채




I. 유동부채

4,403,520,424
3,830,745,057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4,33,34 2,419,532,309
2,057,317,321
  차입금 15,33,34 716,705,216
1,109,985,529
  유동성사채 15,33,34 876,708,927
399,841,387
  파생금융부채 20,33,34 55,796,959
54,818,566
  유동성충당부채 18,20 98,068,367
28,765,199
  기타유동부채 16 180,237,597
140,092,793
  당기법인세부채
56,471,049
39,924,262
II. 비유동부채

2,766,622,715
2,010,596,256
  장기매입채무및기타채무 14,33,34 88,576,315
31,670,132
  장기차입금 15,33,34 681,623,997
508,552,582
  사  채 15,33,34 1,864,114,095
1,363,593,350
  기타비유동부채 16 37,309,572
38,847,328
  비유동충당부채 18,20 86,641,070
65,816,183
  장기파생금융부채 20,33,34 8,357,666
2,116,681
부채총계

7,170,143,139
5,841,341,313
자  본




I. 자본금 21 879,613,940
616,875,745
II. 자본잉여금 21 1,871,126,940
544,002,741
III. 기타자본항목 21 (12,194,373)
384,139
IV.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23 (36,930,851)
(13,106,651)
V. 이익잉여금 24 2,693,268,607
2,201,243,932
자본 총계

5,394,884,263
3,349,399,906
부채 및 자본 총계

12,565,027,402
9,190,741,219


- 별도 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4(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단위 : 천원)
과  목 주  석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매출액 25 28,536,917,267 32,566,135,142
 II. 매출원가  26 (27,168,264,634) (31,587,436,956)
 III. 매출총이익 
1,368,652,633 978,698,186
     판매비와관리비 26,27,30 (417,623,148) (474,048,371)
 IV. 영업이익 
951,029,485 504,649,815
     금융수익 28 1,336,775,608 2,380,046,350
     금융비용 28 (1,402,052,602) (2,407,278,011)
     기타영업외수익 29,30 33,395,910 15,985,866
     기타영업외비용 29,30 (85,975,198) (99,274,025)
 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833,173,203 394,129,995
     법인세비용 31 (200,654,699) (104,657,625)
 VI. 당기순이익 
632,518,504 289,472,370
 VII. 기타포괄손익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6,23,31 (3,092,906) 2,093,152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17,31 (12,323,160) 13,392,454
     기타포괄손익 계
(15,416,066) 15,485,606
 VIII. 총포괄이익 
617,102,438 304,957,976
 IX.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32 3,717 원 2,346 원
     희석주당이익 32 3,717 원 2,346 원


- 별도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단위 : 천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신종자본증권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2년 1월 1일(전기초) 616,875,745 544,002,741 - (6,115) (8,380,422) 1,990,259,639 3,142,751,588
 당기순이익 - - - - - 289,472,370 289,472,37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2,093,152 - 2,093,152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13,392,454 13,392,454
    총포괄손익 - - - - 2,093,152 302,864,824 304,957,97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 - - - (6,819,381) 6,819,381 -
 자기주식의 취득 - - - (417,153) - - (417,153)
 주식보상비용 - - - 807,407 - - 807,407
 연차배당(주당배당금 : 800원) - - - - - (98,699,912) (98,699,912)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616,875,745 544,002,741 - 384,139 (13,106,651) 2,201,243,932 3,349,399,906
2023년 1월 1일(당기초) 616,875,745 544,002,741 - 384,139 (13,106,651) 2,201,243,932 3,349,399,906
 사업결합 262,738,195 1,327,331,264 139,571,096 (28,836,609) (20,731,294) - 1,680,072,652
 당기순이익 - - - - - 632,518,504 632,518,50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 - - - (3,092,906) - (3,092,906)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 - - - - (12,323,160) (12,323,160)
    총포괄손익 - - - - (3,092,906) 620,195,344 617,102,438
 주식보상비용 - 221,839 - 16,258,097 - - 16,479,936
 신종자본증권 배당금 - - - - - (4,816,038) (4,816,038)
 신종자본증권 상환 - (428,904) (139,571,096) - - - (140,000,000)
 연차배당(주당배당금 : 1,000원) - - - - - (123,354,631) (123,354,631)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879,613,940 1,871,126,940 - (12,194,373) (36,930,851) 2,693,268,607 5,394,884,263


-별도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포스코인터내셔널 (단위 : 천원)
과  목 주석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911,057,836
1,310,208,153
  (1)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083,825,802
1,452,035,300
    1. 당기순이익
632,518,505
289,472,370
    2. 비현금흐름조정 36 678,455,933
453,499,360
    3. 운전자본조정 36 (227,148,636)
709,063,570
  (2) 이자의 수취
47,175,556
16,467,012
  (3) 배당금의 수취
158,375,056
87,790,223
  (4) 이자의 지급
(174,735,981)
(96,797,689)
  (5) 법인세의 납부
(203,582,597)
(149,286,693)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58,843,343
(1,062,554,828)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719,164,603
119,188,295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92,949,362
-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의 처분
63,066,775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
11,000,000
        장기미수금의 감소
-
1,264,275
        보증금의 감소
1,393,122
-
        장기보증금의 감소
578,301
-
        유형자산의 처분
246,878
79,560
        무형자산의 처분
1,500,000
-
        단기대여금의 감소
3,985,754
49,924,345
        장기대여금의 감소
1,461,407
2,306,266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3,000
-
        금융리스채권의 감소
51,836,254
54,613,849
        국고보조금의 수령 
7,327
-
        기타유동자산의 감소
51,597
-
        사업결합으로 인한 증가
502,084,826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
(460,321,260)
(1,181,743,123)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45,075,094)
(132,426,891)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의 취득
(206,996,170)   (584,461,23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5,327,12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취득
-
(4,831,680)
        장기미수금의 증가
-
(32,130)
        보증금의 증가
(1,564,648)
(10,738,990)
        장기보증금의 증가
(814,678)
(2,536,160)
        단기대여금의 증가
(1,180,087)
-
        장기대여금의 증가
(38,058,310)
(110,874,558)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579,206)
-
        유형자산의 취득
(85,933,883)
(21,959,510)
        무형자산의 취득
(80,119,184)
(308,554,848)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90,544,419)
270,670,205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입
400,835,645
1,113,447,415
        단기차입금의 순증가
-
-
        장기차입금의 차입
2,222,182
507,189,538
        사채의 발행
398,613,463
606,257,877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의 유출
(1,791,380,064)
(842,777,210)
        단기차입금의 순감소
(440,980,575)
(110,554,960)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411,115,817)
(130,436,593)
        장기차입금의 상환
(5,245,284)
(34,771)
        유동성사채의 상환
(600,000,000)
(431,824,100)
        신종자본증권의 상환
(140,000,000)   -
        배당금의 지급
(128,810,143)   (98,699,912)
        리스부채의 지급
(64,904,252)   (70,809,721)
        자기주식의 취득
-
(417,153)
        파생상품의 정산
(323,993)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

(220,643,240)
518,323,530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06,960,006
286,335,171
 VI.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2,428,483
2,301,305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88,745,249
806,960,006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단위: 천원)
과  목 제24(당)기 제23(전)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618,363,011 310,957,761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267,667 1,273,556
 2. 순확정급여부채(자산)의 재측정요소 (12,323,160) 13,392,454
 3. 지분증권처분손익 (3,100,000) 6,819,381
 4. 당기순이익 632,518,504 289,472,370
II. 이익잉여금처분액 617,169,144 309,690,094
 1. 이익준비금 17,015,377 12,335,463
 2. 사업확장적립금 430,000,000 174,000,000
 3. 배당금 170,153,767 123,354,631
   가. 현금배당금
     (주당배당금(률)
             당기 : 1,000원(20%)
             전기 : 1,000원(20%))
170,153,767 123,354,631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193,867 1,267,667

※ 당기의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주주총회(2024.03.25)에서 확정될 예정입니다.

※ 상세한 주석사항 및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2024년 3월 15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 69. 생략>  

70. 구역전기사업 및 지역난방사업 (변경)
~

<신설>
<신설>

86. 위 각호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부대사업 일체

제2조 (목적)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69. 좌동>

70. 구역전기사업 및 집단에너지사업 

~
86. 이산화탄소 포집, 수송, 저장 및 활용 관련 사업
87. 수소 및 수소화합물의 제조, 저장, 운송 및 판매업
88. 위 각호에 직접, 간접적으로 관련되는 부대사업 일체

<목적사업 변경 및 추가>

당사 추진 중인 집단에너지사업영위를 위해 기존 사업목적(지역난방사업)의 상위개념인 집단에너지사업으로 목적사업명 변경

당사 추진 중인 CCUS사업(탄소 포집 ·활용 ·저장 기술) 관련, 목적 사업 추가

당사가 추진 중인 수소사업 관련, 목적사업 추가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계인

64.12.05.

사내이사 해당없음 없음 이사회
이전혁

63.10.20.

사내이사 해당없음 없음 이사회
정경진

65.11.05.

사내이사 해당없음 없음 이사회
정기섭 61.10.04 기타비상무이사

해당없음

최대주주의 등기임원 이사회
이행희 64.06.01

사외이사

해당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허태웅 65.11.15

사외이사

해당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송호근 56.01.04 사외이사

해당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7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계인 (주)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
2006 ~ 2011 ㈜대우인터내셔널 이스탄불지사장(상무보) 없음
2012 ~ 2015 ㈜대우인터내셔널 에너지강재사업실장/본부장(상무)
2016 ㈜포스코대우 HR지원실장(상무)
2017 ㈜포스코대우 HR지원실장(전무)
2018 ㈜포스코대우 물자화학본부장(전무)
2019 ㈜포스코인터내셔널 부품소재본부장(전무)
2020 ~ 2022 ㈜포스코인터내셔널 철강1본부장(부사장)
 2023 ㈜포스코인터내셔널 글로벌사업부문장(부사장)
2024 ~ 現)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사장)
이전혁 (주)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부문장
2015 ~ 2016 ㈜포스코건설 경영전략실장(상무) 없음
2016 ~ 2017 ㈜포스코건설 사업관리실장(상무)
2018 ㈜포스코 국내사업관리실장(상무)
2019 ㈜포스코 글로벌인프라사업관리실장(전무)
2020 ~ 2021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장(전무)
2022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장(부사장)
  2023 ~ 現)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부문장(부사장)
정경진 (주)포스코인터내셔널
경영기획본부장
2017 ~ 2018 ㈜포스코 국내사업3그룹장(상무보) 없음
2019 ~ 2020 ㈜포스코 정도경영실장(상무)
2021 ㈜포스코 재무실장(상무)
2022 ㈜포스코홀딩스 재무팀장(전무)
2023 ~ 現 ㈜포스코인터내셔널 경영기획본부장(전무)
정기섭

(주)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CSO)/

대표이사 사장

2009 ~ 2011 페르가나 면방법인 법인장 (상무보) 없음
2011 ~ 2013 ㈜대우인터내셔널 투자관리팀 팀장 (상무보)
2013 ~ 2015 ㈜대우인터내셔널 경영기획실장 (상무)
2015 ㈜포스코 가치경영실 사업관리 담당임원 (상무)
2015 ~ 2016 ㈜포스코 가치경영실 국내사업관리 담당임원 (상무)
2016 ~ 2017 ㈜포스코 가치경영센터 국내사업관리실장 (상무)
2017 ㈜포스코 가치경영센터 국내사업관리실장 (전무)
2018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장 (전무)
2018 ~ 2019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장 (부사장)
2020 ~ 2022 ㈜포스코에너지 사장
2023 ㈜포스코홀딩스 전략기획총괄
2023 ~ ㈜포스코홀딩스 대표이사 사장 / 전략기획총괄
이행희 한국코닝㈜
대표이사/사장
2011 ~ 2014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KCMC) 회장 없음
2015 ~ 現)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KCMC) 고문
2004 ~ 現) 한국코닝㈜ 사장 겸 대표이사
허태웅 국립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 산학협력중점교수
2017 ~ 2020 농림부 식품산업정책실장 없음
2018 ~ 2020 한국농수산대학교총장
2020 ~ 2021 농촌진흥청 청장
2022 ~

現) 경상국립대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 산학협력중점교수

송호근 

한림대 석좌교수 및 

도헌학술원 원장

2002 ~ 2004 서울대 사회학과 학과장 없음
2018 ~ 2022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석좌교수
2022 ~ 現) 한림대 도헌학술원 원장
2022 ~ 現) 한림대 석좌교수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계인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이전혁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정경진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정기섭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이행희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허태웅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송호근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이행희]

- 한국코닝㈜ 대표이사 및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회장을 역임한 경영 전문가로서 

   관련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의 발전과 성장에 이바지할 것임

- 투명하고 독립적인 위치에서 경영적 전문성과 균형있는 시각으로 회사 업무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 및 회사 내부 건전성에 관한 발전적 정책 입안을 수행함

- 본 후보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엄수할 것이며,

   회사의 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임

 

 [허태웅]

-현재 국립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 산학협력중점교수('22년~)로,  

  농촌진흥청 청장,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농림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역임한 식량사업 분야

  전문가로서, 공직에서의 관련 다양한 정책 입안 및 국가사업 추진 경험이 당사가 추진 중인  식량 사업을 비롯한 경영 전반의 합리적 의사결정에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됨 

- 투명하고 독립적인 위치에서, 균형 있는 시각으로 회사 업무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 및 

   회사 내부 건전성에 관한 발전적 정책 입안을 수행함
- 본 후보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엄수할 것이며,

  회사의 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임

[송호근]
- 한림대 석좌교수 및 도헌학술원 원장직을 수행하고 있으며,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석좌교수, 서울대 대외협력본부장 및 사회학과 학과장을 역임한 ESG분야 전문가로서 

  국제사회 및 국내외 투자자 등 주요 이해관계자의 ESG 경영 요구 강화에 대응 및 

  기업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ESG 감독 역할 증대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투명하고 독립적인 위치에서 경영적 전문성과 균형있는 시각으로 회사 업무에 대한

   합리적인 견제 및 회사 내부 건전성에 관한 발전적 정책 입안을 수행함

- 본 후보자는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 관련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엄수할 것이며,

   회사의 기업시민 경영이념 구현을 위해 노력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계인]

- 마케팅 분야의 전문성과 폭넓은 경험을 바탕으로, 포스코인터내셔널 물자화학/부품소재/
 철강1본부장 및 글로벌사업부문장으로서 국내외 사업전략을 수립 및 실행하며 사업을
 확장하고 수익성을 제고하였음.
- 현재 포스코인터내셔널 사장으로서, 전문적인 경영능력과 폭넓은 시야, 식견을 바탕으로
  이사회내에서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하며 급변하는 경영환경에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성장 방향을 제시하고 회사의 경쟁력을 제고할 것으로 기대됨.

 

[이전혁]

- 그룹 국내 사업회사 관리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포스코에너지 기획지원본부장을
  역임하며, 에너지사업 전략 수립 및 실행을 주도하였음. 현재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부문 장으로서, 향후 LNG Full Value Chain 구축 등 포스코인터내셔널의 에너지부문    의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 그리고 신규 투자사업 추진 관리를 훌륭하게 수행하여
  이사회 내 에너지 사업 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정경진]

- 경영기획본부장으로서 포스코인터내셔널의 경영전략 수립 및 실행에 기여하였으며,
 국내 사업회사 관리 경험과 전문성을 바탕으로 포스코 정도경영실장 및 재무실장과,
 포스코홀딩스 재무팀장을 역임하며, 회사 리스크 및 신규 투자사업 추진 관리를 훌륭하게    수행하여 이사회 내 투자 등 사업추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정기섭]

- 포스코 사업관리 담당임원 등 역임하며 여러 사업의 경영전략 리딩에 기여하였음.
  현재 지주사 전략기획총괄 및 대표이사 사장으로서, 그룹내 사업 전반에 대한 풍부한 지식   과 경험을 바탕으로 지주사 전략기획총괄 및 대표이사 사장으로서 회사 현안에 대한
  효과적인 의사결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이행희]

- 현재 한국코닝㈜ 사장/대표이사로,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회장을 역임하였음.
  기업 최고경영자로서의 전문성과 풍부한 경영 의사결정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 및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선임

 

[허태웅]

- 국립경상대학교 농업생명과학대학 농생명 산학협력중점교수로 농촌진흥청 청장,
  한국농수산대학 총장, 농림부 식품산업정책실장을 역임한 식량사업 분야 전문가로서
  관련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 및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선임

 

 [송호근]

- 한림대 석좌교수 및 도헌학술원 원장으로 포항공대 인문사회학부 석좌교수, 서울대
  대외협력본부장 및 사회학과 학과장을 역임한 ESG분야 전문가로서 관련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 및 회사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되어 선임

확인서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_이계인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_이전혁


사내이사 후보자 확인서_정경진


기타비상무이사 후보자 확인서_정기섭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_이행희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_허태웅


사외이사 후보자 확인서_송호근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행희 64.06.01

사외이사

해당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행희 한국코닝㈜
대표이사/사장
2011 ~ 2014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KCMC) 회장 없음
2004 ~ 現) 한국코닝㈜ 사장 겸 대표이사
2015 ~ 現)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KCMC) 고문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행희
해당 없음 해당 없음 해당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행희]

- 한국코닝㈜ 대표이사 및 다국적기업 최고경영자협회 회장을 역임한 경영 전문가로서 

  관련분야의 풍부한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이사회 운영 및 회사의 발전과 성장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되어 선임

확인서

감사위원회 위원 후보자 확인서_이행희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 ( 5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 4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9.8억
최고한도액 50억원

※ 인원수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재직중인 이사(감사위원) 수
※ 보수총액 : 2023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재직한 모든 이사(감사위원)에게
                  지급한 보수총액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23002609

포스코인터내셔널 (04705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