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템임플란트 (048260) 공시 -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기재정정]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7-04 14:1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04000237


정 정 신 고 (보고)


2023년 07월 04일



1. 정정대상 공시서류 : 주주총회소집공고


2. 정정대상 공시서류의 최초제출일 : 2023년 6월 13일


3. 정정사항

항  목 정정사유  정 정 전 정 정 후
III. 경영참고사항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제2호 의안 : 주식(액면)병합 승인의 건
           나. 의안의 요지
               4, 주식병합 일정
                   3) 신주의 효력발생일
주식(액면)병합 안건 승인에 따른 구체적인 권리기준일 및 신주효력발생일(병합기준일) 확정 4. 주식병합 일정
3) 신주의 효력발생일 : 2023년 7월 13일
4. 주식병합 일정
3) 신주의 효력발생일 : 2023년 7월 14일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6월     13일


회   사   명 : 오스템임플란트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엄 태 관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2로 3

(전   화)02-2016-7000

(홈페이지)http://www.osstem.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본부장 (성  명)나용천

(전  화)02-2016-7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7기 임시)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 제365조 및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제27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항 및 정관25조 규정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일시 : 2023년 6월 28일 (수) 오전 9시


2.장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12로 3 오스템임플란트 B동 4층 대강당


3.보고사항 : 

   ① 감사보고
 
4. 회의목적사항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2호 의안 : 주식(액면)병합 승인의 건

    제3호 의안 : 상장폐지 승인의 건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 등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 되어 있으며, 당사와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우리 회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 대리인신분증


오스템임플란트 주식회사

대표이사 엄 태 관 (직인 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반원익
(출석률:
100%)
권종진
(출석률:
100%)
이승열
(출석률:
100%)
김홍기
(출석률:
100%)
이장혁
(출석률:
100%)
위설향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3.01.26 2023년도 자회사 대여, 보증 한도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신규 지점 설립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최대주주 예수금 반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2023년 경영계획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안전보건관리규정 개정의 건 보류 보류
보류
보류
- -


경영권 변경 등에 관한 주식 매매 계약 및
투자 합의서, 주식 공개 매수 보고의 건
- - - - - -


2022년도 마케팅 활동 실적 보고의 건 - - - - - -


2022년도 자회사 대여 및 보증 실적 보고의 건 - - - - - -
2 23.02.09 2022년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2023년 경영계획 수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3 23.02.23 제26기 배당 방안 승인의 건 보류
보류 보류
보류
- -


오스템글로벌 대여금 연장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신규 지점 설립(부산 제2공장)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조지아 법인 설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포르투갈 법인 설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자산관리규정 개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안전보건관리규정 개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2023년 안정보건관리비 예산(안)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임원/사외이사 성장격려금 지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제26기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 - - - - -


임직원 성장격려금 지급 보고의 건 - - - - - -
4 23.03.09 오스템글로벌 송도사옥 인테리어 설계 및 시공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사내이사 후보 추천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기타비상무이사 후보 추천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2022년 현금 배당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제26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 -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보고의 건 - - - - - -
5 23.03.24 대표이사 중임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이사회 의장 선임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투자심의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윤리경영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사회이사후보추천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내부회계관리팀 조직개편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6 23.04.27 본사 차입 한도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기존 차입금 포괄 연장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오스템글로벌 대여금 한도 신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2023년 1분기 차입실적 보고의 건 - - - - - -
7 23.05.18 네덜란드 법인 설립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임시주주총회 소집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 사외이사 이장혁, 위설향은 제26기(2022년 결산) 정기주주총회를 통하여 신규 선임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의장ㆍ위원장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사외 : 반원익, 이승열, 김홍기

반원익

(사외이사)

23.02.23 외부감사인 계약 승인의 건 가결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
감사실 업무보고 -
23.03.09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평가 보고의 건

-

사외이사

후보추천위원회

사내 : 엄태관
사외 : 이승열, 권종진
권종진
(사외이사)
23.03.09 사외이사 후보 추천의 건(이장혁) 가결
사외이사 후보 추천의 건(위설향) 가결

윤리경영위원회

사내 : 나용천
사외 : 이승열, 김홍기

이승열

(사외이사)

23.02.23 협력업체 관련 윤리경영 이슈 보고의 건 -
투자심의위원회 기타비상무 : 김수민
사외 : 반원익, 위설향
위설향
(사외이사)
- - -

※ 상기 '투자심의위원회'는 제26기(2022년 결산) 정기주주총회를 통하여 신규 선임된 이사로 구성되어 신설되었습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
이사
4 2,000 76 19 -

※ 주총승인금액은 제2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된 이사ㆍ감사 보수 총액입니다.
※ 지급총액은 사외이사 4명의 2023년 3월 31일 기준 지급액 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대여 오스템글로벌㈜
(계열회사)
2023.01~12 275.6 3.8

※ 최근 사업연도 말 현재 매출총액의 100분의 1 이상 거래 내역입니다.
※ 상기 거래는 2022년 별도 기준 매출액(7,310억) 기준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오스템중국
(계열회사)
제품등 매출/매입 2023.01~12 493.3 6.7
오스템미국
(계열회사)
제품등 매출/매입 2023.01~12 437.6 6.0

※ 최근 사업연도 말 현재 매출총액의 100분의 5 이상 거래 내역입니다.
※ 상기 거래는 2022년 별도 기준 매출액(7,310억) 기준으로 작성 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 기술집약형 정밀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사용하기 때문에 골유착성 확보와 생체적합성이라는 두 가지 문제를 태생적으로 지니고 있습니다. 이 두 가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표면처리와 정밀가공기술이 필요합니다. 골유착성 확보를 위해서는 나노단위의 미세구조를 형성하는 높은 수준의 표면처리 기술이 요구되며, 생체적합성 확보를 위해서는 치과용 임플란트가 골에 주는 피로도를 최소화하는 마이크로 단위의 정밀가공 기술이 필요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수년간의 축적된 임상연구자료 및 학회 논문 등을 통한 수준 높은 근거자료를 통해 지속적으로 품질과 안정성을 입증해야 하며, 제조 및 판매 또한 의료기기법에 의거하여 강력하게 규제되고 있습니다.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의 허가 및 신고를 받아야 하고, 주기적으로 품질적합심사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해외의 경우에도 각 국가별 의료관련 기관이 정하는 엄격한 규제 및 품질적합심사를 필히 통과하여야 판매와 관련된 허가를 득할 수 있습니다.


2) 미래성장형 산업

심미적 욕구 충족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으로써 임플란트 산업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습니다. 기능을 상실한 자연치는 되돌릴 수 없으므로 정상 인접치를 보호하고 저작, 발음, 심미기능을 회복시켜줄 수 있는 방법은 임플란트가 유일한 대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소득 수준의 향상으로 소비자의 심미적인 욕구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치아를 상실 했을 때 고려할 수 있는 치료 중 틀니는 심미성이 떨어지고 잇몸 위에 얹어서 사용하기 때문에 이물감과 불편함이 심하며 관리 및 위생 상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습니다. 브릿지는 인근 및 인접 치아의 손실을 가져오는 문제점을 지니고 있습니다. 반면,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으로 제작된 고정체 기둥을 심고, 그 위에 자연 치아와 유사한 보철물을 씌워 본래의 내 치아와 같은 기능을 회복시켜 주는 치료로써 심미적 욕구 충족 및 건강한 삶에 대한 이상적인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치과용 임플란트 산업은 전세계적 고령화 문제로 인해 노인인구의 비율이 증가하면서 고령자가 새로운 수요층으로 등장하는 실버산업의 확대에서도 긍정적인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국가들이 고령화로 인해 연금 지출 확대 및 의료복지비를 추가하면서 치과 산업도 개인이 심한 재정적 부담을 가지지 않고도 편리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는 환경으로 바뀌고 있습니다. 따라서 치과용 임플란트 산업은 공적 영역간의 연계를 통해 미래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소비자(치과의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중요성이 큰 산업

치과용 임플란트는 평균적으로 6개월~1년 정도의 교육을 받으면 일정 수준으로 시술이 가능하게 되고, 다른 시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치과의사들에게 제공하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에 대한 치과의사들의 관심이 높아지는 것과 동시에 실습이나 교육 때 사용하여 익숙한 임플란트 재료를 현업에서도 지속적으로 사용하기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치과의사)에 대한 교육시스템의 중요성이 큰 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1년 국내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의 규모는 약 3,900억으로 집계 되었습니다. 국내 시장은 높은 비율의 임플란트 식립률과 시술 역량을 갖추고 있어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보이나, 치과용 임플란트는 인구 고령화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에 따라 꾸준한 연평균 성장이 기대되는 시장 입니다. 한국 통계청은 급속한 고령화로 인해 2021년 65세 이상 고령인구가 16.5%, 2025년 20.3%, 2060년에는 43.9%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특히 75세 이상 구성비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 65세 생존자의 기대여명은 21.3년, 75세 생존자의 기대여명은 13.2년으로 해당 수치는 전년 대비 각각 0.5년 늘어난 수치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고령화 사회 진입으로 후천적 치아 상실에 대한 대체제로써의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글로벌 55세 이상 인구 비중은 2050년에는 26.8%(26억명)에 달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서유럽, 브라질 그리고 한국을 제외하면 임플란트 시술 비율은 아직 15~2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파악되어 해외 사업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것으로 판단됩니다. 이러한 인구 고령화 트랜드와 더불어서 보철물 수요 증가, 많은 치과의사들의 임플란트 교육 수료 등의 이유로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임플란트의 경우 과거 대비 시술 가격이 크게 하락하여 최종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완화되었습니다. 또 틀니 등 기존 시술 방법에 비해 보다 심미적이고 합리적인 치료가 가능하여 고령화 인구 증가로 인한 임플란트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 입니다. 따라서, 경제 전반적인 상황에 따른 수요 변동은 크지 않습니다.

 
4. 경쟁요소

1) 경쟁의 특성
국내 시장의 또 다른 특성은 국산 제품이 약 96% 정도의 비중으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국내 시장의 점유율은 상위 5개 업체(오스템임플란트, 덴티움, 디오,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과점 구도가 형성되는 이유는 1) 수입산 제품은 보험이 적용되지 않고 2) 재료비가 단일가로 고정되면서 브랜드 파워가 강한 제품이 시술환자에게 선호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신규 업체가 의미 있는 점유율을 확보할 가능성은 매우 제한적이라고 판단됩니다. 또한 현재는 임플란트 제품 간의 품질 차이가 크지 않은 만큼 가격이 제품 선택에 중요한 결정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내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뛰어난 퀄리티이지만 프리미엄 브랜드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는 밸류 브랜드(Value Brand) 전략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 전략이 성공 가능한 이유는 1) 전세계에서 임플란트 시술이 가장 발달한 국가의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 2) 로컬 업체 대비 압도적인 임상 데이터(15년 이상 축적) 보유 정도로 요약됩니다. 반면에 미국, 유럽 등 선진국 시장에서 높은 가격에 임플란트를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상위 업체들은 신흥국 시장에서 한국 업체들처럼 가격을 탄력적으로 조정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당사는 밸류 브랜드(Value Brand) 전략을 기반으로 중국, 인도, 대만, 홍콩, 싱가포르 등 아시아 신흥국에서 높은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만큼 당사의 브랜드 파워는 지속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진입의 난이도
치과용 임플란트는 생체에 식립하는 제품으로 무균방진 시설에서 정밀가공을 필요로 하는 제품입니다. 이를 위해서 많은 설비 투자뿐만 아니라 다년간의 임상자료, 학회 발표 논문 등의 근거자료가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당사는 품질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R&D 투자 확대를 진행하며 꾸준하게 신제품 개발 및 임상 자료 확보에 힘쓰고 있으며 부산과 미국에 생산 본부를 두어 전세계에 물품 공급이 가능한 라인을 설계하였습니다. 또한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특정 소비층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신기술의 개발에 따라 빠른 제품 변화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성이 있으며 따라서 대량생산 위주의 대기업에는 적합하지 않은 산업입니다. 같은 맥락에서 직원 및 소비자의 끊임없는 재교육이 필요하며 임상정보, 논문, 교육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및 제공해야 하는 업종으로써 신속한 고객 대응과 의사결정이 가능한 중견기업에 적합한 사업입니다.

3) 경쟁요인
오스템임플란트가 세계적인 임플란트 회사로 성공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는 전세계에서 가장 우수한 임플란트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R&D 투자 확대와 품질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오고 있으며, 그 결과 기술과 품질 측면에서 단연코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자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제품전략

당사에서는 연구 개발을 통하여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안정성 및 유효성을 검증할 수 있는 시스템과 데이터 베이스를 구축하여 덴탈 임플란트의 표준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상품인 TSⅢ CA 의 경우 제품의 안전성과 품질을 세계적으로 인정받고 있으며, 해외 법인망 및 딜러 등을 통해 전세계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상품전략

당사는 세계적인 치과기기 제조업체인 독일 KaVo社의 수술용 모터를 도입하여 치과계에서 큰 성공을 거두었으며, 이를 계기로 동사와 국내 치과부문 총판계약을 체결하고 유니트체어, 핸드피스 및 세척기, 충치 진단기 등 주요 제품을 추가 도입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치과 재료업체인 Ivoclar Vivadent社와 공급 ·판매 계약을 맺고 치과 치료 시 필요한 우수한 기자재를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으며, 세계 1위 치과용 구강스캐너 공급사인 3Shape社와 Trios 소프트웨어 국내 및 해외 판매 계약 체결을 통해 다양한 진료 분야에서 오스템임플란트의 디지털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교육전략

당사에서 운영하는 OIC연수센터는 치과용 임플란트 전문 임상교육 기관으로서 최고의 강사진과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으로 고객인 치과의사의 치과용 임플란트 임상지식 습득과 완벽한 치과용 임플란트 시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OIC 교육과정은 국내 최대 최고의 치과용 임플란트 연수회로서 체계적인 연구와 축적된 노하우 및 최고의 강사진을 구비하고, 치과용 임플란트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 해외법인 내에도 교육센터를 설립하여 매년 연수인력을 꾸준히 증가시켜 해외법인 매출증대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5. 자금조달상의 특성

치과용 임플란트는 생체 친화성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밝혀진 티타늄을 주원료로 하여 생산됩니다. 임플란트 제조원가에서 티타늄 등 주 원재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적은 편이며 원재료의 구매 금액 또한 적은 편입니다. 당사의 부산생산본부는 안정적인 구매처를 바탕으로 국내의 수입업체로부터 티타늄을 구매하고 있으며, 미국생산본부는 미국 현지에서 원재료를 조달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의료기기법에 의거한 한국식품의약품안전처(KFDA) 허가 및 신고, 품질적합심사(KGMP), 품질유지 테스트 등을 반복적으로 거쳐 치과용 임플란트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국내외 전반적으로 임플란트 시장내 경쟁이 심화되었으나, 당사의 매출액은 연결기준 2022년 매출액은 약 1조535억원으로 전년 대비 27.8%증가하였습니다. 국내 시장의 경우 2022년에도 선도업체로서의 압도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신규 거래처를 창출하기 위해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펼쳐 왔습니다. 특히, 후발업체들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제품 차별화 및 브랜드 가치 제고를 위해 다양한 전략을 실행하여 수위업체로서의 위상을 공고히 다져 나가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인 치과의사와 최종 소비자인 일반인을 대상으로 브랜드 차별화를 위한 적극적인 홍보활동을 전개하고 있으며,거래처와의 밀착 영업을 심층적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아울러, 치과종사자 대상 실습교육인 OIC교육을 꾸준히 진행하였으며, 당사 영업직원의 역량 향상을 위한 내부 전문가 양성 과정도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고 있습니다. 해외영업부문에서는 중국, 미국 등에서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갖춰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현지법인이 진출하지 않은 국가에 대해서는 딜러망을 적극 확보함으로써 전 세계 70개국 이상에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NO 사업부문 내용
1 임플란트 - Implant 및 수술Kit, Tool 등 치과용 임플란트의 제조, 판매
2 기자재

- 유니트체어, 영상진단장비, 진료용 소장비 등의 제조, 판매

- 디지털덴티스트리 장비(Onemill5x, Onejet)의 제조, 판매

- 골대체재, 인상재, 미백제 등 치과용 재료의 제조, 판매

- 국내외에서 경쟁력 있는 각종 치과 기자재의 도입 및 판매

3 소프트웨어

- 두번에(건강보험청구프로그램), 하나로(치과경영관리프로그램)

- Oneclick(디지털 치과 진료 통합 관리/운영 프로그램) 시스템의 개발, 판매 및 서비스

- V-ceph(교정전문프로그램) 시스템의 개발, 판매 및 서비스

4 인테리어

- 치과 및 병의원 인테리어 공사

- 인테리어 디자인 및 설계 용역

- 인테리어 가구 판매

5 임상교육센터 - 국내외 Master Course 및 Digital Dentistry 세미나 개최, 오스템 월드미팅 등


2. 시장점유율

2022년 국내 기준 당사는 약 50%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후발업체로는 덴티움, 네오바이오텍, 메가젠임플란트, 디오 등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주요 목표시장
당사는 국내 뿐만 아니라 해외 임플란트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치과용 임플란트 시장은 2020년에 36억 달러에서 2030년까지 63억 달러 규모로 연평균 5.7% 정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또한 2016년 세계질병부담연구소는 중증 치주질환(치아를 받치고 있는 치은과 치주인대 및 골조직의 염증)을 세계 11번째로 가장 빈번한 질병으로 추산한 만큼 앞으로 치과용 임플란트는 삶의 필수재로써 인식되며 지속적인 시장 확장의 국면에 있습니다.

치과용 임플란트 예상 성장률


2)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치과용 임플란트의 최종소비자는 환자이지만 당사 사업의 실질적인 수요자는 치과의사입니다. 따라서 마케팅전략도 최종소비자인 환자가 아닌 치과의사에 집중되어 있으며, 치과의사 개개인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밀착 마케팅(직접 영업 방식) 방식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3) 수요의 변동요인
임플란트의 경우 과거 대비 시술 가격이 크게 하락하고 치료 보험의 범위가 늘어남에 따라 최종 소비자의 가격 부담이 완화되면서 경제 전반적인 상황에 따른 수요 변동은 크지 않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 사업연도에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향후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이 없습니다.

5. 조직도

오스템임플란트 조직도(2)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제 1호 의안 : 정관 변경의 건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7조(1주의 금액)
주식 1주의 금액은 500원으로 한다.
제7조(1주의 금액)
주식 1주의 금액은 5,000원으로 한다.
액면병합을 통한 주당 액면가액 변경



제 2호 의안 : 주식(액면)병합 승인의 건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주식 (액면)병합 승인의 건


나. 의안의 요지

1. 주식병합의 목적
적정 유통주식수 유지를 통한 주가 안정화 및 기업가치 제고

2. 주식병합의 내용
액면가 500원의 보통주 10주를 액면가 5,000원의 보통주 1주로 병합함.

3. 주식병합 전후 주식수 및 자본금

구분 병합 전 병합 후
1주의 액면가액 500원 5,000원
발행주식총수 총 15,576,488주
보통주 15,576,488주
총 1,557,648주
보통주 1,557,648주
자본금 7,788,244,000원 7,788,244,000원


4. 주식병합 일정
1) 주주총회(예정)일 : 2023년 6월 28일
2) 매매거래정지(예정)기간 : 2023년 6월 28일 ~ 2023년 7월 24일
                                        * 상장폐지 심사 일정에 따른 거래정지 기간 통합
3) 신주의 효력발생일 : 2023년 7월 14일
4) 신주권 상장예정일 : 2023년 7월 25일

5. 1주 미만의 단주주식 처리
주식의 병합으로 발생하는 단주수는 상장초일 종가로 계산하여 현금으로 지급.

6. 기타사항
상기 결의사항은 주주총회 결의 및 관계 기관과의 협의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음.


제 3호 의안 : 상장폐지 승인의 건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상장폐지 승인의 건


나. 의안의 요지
보고서 당일 기준 현 최대주주인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가 2023년 1월 25일~2월 24일, 2023년 3월 22일~4월 11일 2회에 걸쳐 기 진행한 '오스템임플란트 주식회사'의 공개매수 결과에 따라, 코스닥 상장사인 오스템임플란트 주식회사의 자진 상장폐지 신청 요건이 충족되었음. 2023년 5월 18일 개최된 이사회에서 향후 더욱 능동적인 의사 결정을 도모하고 경영 효율성을 높이고자 하는 목적을 설명, 결의를 통해 상장폐지 승인의 건이 가결됨. 이에 주주총회의 승인을 받고자 함.

다. 최대주주등 보유주식 현황

보유자 보유주식수(주) 비율(%) 비고
덴티스트리인베스트먼트 주식회사 11,447,935 73.5 최대주주
최규옥 2,579,831 16.6 특별관계자
오스템임플란트
주식회사
939,469 6.0 자기주식
합계 14,967,235 96.1 -

※ 상기 비율은 보고서 당일 발행주식총수 대비 보유 비율 입니다.

라. 상장폐지 일정
2023년 6월 28일 : 임시주주총회 개최
2023년 6월 28일 : 상장폐지 신청(한국거래소)
2023년 7월 24일 : 상장폐지 승인(예정), 주식매매거래정지 해제
2023년 7월 25일 : 정리매매 개시
2023년 8월 03일 : 상장폐지

※ 상기 일정은 주주총회 결의 및 관계 기관과의 협의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투자자보호대책 이행사항'으로 거래정지 해제 후 일주일 기간, 상장폐지 후 6개월 기간 동안 소액주주 주식 매수 계획이 있으며, 추후 공시를 통하여 정보를 제공하겠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16일 -

※ 상기 제출일은 기 제출한 제26기(2022년 결산) 전자공시 사업보고서이며, 당 총회는 임시주주총회이므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제출 의무가 없습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제26기(2022년 결산) 사업보고서를 2023년 3월 16일 기 전자공시 기 제출하였으며, 당 총회는 임시주주총회이므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제출 의무가 없습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04000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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