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프라퍼티 (0523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8-08 15:42: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0800025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8월  08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초록뱀컴퍼니
대 표 이 사 : 최 진 욱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414, 14층(청담동, 한성청담빌딩)

(전   화) 02-6237-9780

(홈페이지)http://www.chorokbaemcompany.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최진욱

(전  화) 02-6237-978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9기 임시)


제29기 임시주주총회 소집통지서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찬반여부
기타비상무이사
찬반여부
김영미 (*)
(참석율:60.0%)
최영익 (*)
(참석율:85.7%)
김정환 (*)
(참석율:100.0%)
1 2023.01.03 비덴트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청구의 건 불참 - -
2 2023.01.10 비덴트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청구의 건 불참 - -
3 2023.01.31 지점 폐지의 건 불참 - -
4 2023.02.03 초록뱀인베스트먼트 주식 및 경영권 양도의 건 찬성 - -
5 2023.02.15 씨투미디어 주식 양도의 건 불참 - -
6 2023.02.16 제28기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 -
7 2023.02.27 대표이사 및 내부회계관리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찬성 - -
8 2023.02.28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보고의 건 찬성 - -
9 2023.03.02 제28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 -
10 2023.03.16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 -
11 2023.03.31 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 찬성 찬성
12 2023.04.19 유형자산 처분의 건 - 불참 찬성
13 2023.05.16 유형자산 처분의 건 - 찬성 찬성
14 2023.05.22 금전 대여의 건 - 찬성 찬성
15 2023.07.11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찬성
16 2023.07.25 주임종 장기대여의 건 - 찬성 찬성
17 2023.08.04 초록뱀미디어 주식 취득의 건 - 찬성 찬성

(*) 2023년 03월 31일 김영미 사외이사가 자진사임 하였으며, 동일자에 개최된 제2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김정환 기타비상무이사, 최영익 사외이사 신규선임 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000,000 4,032,260 4,032,260 -

주) 주총승인금액은 제2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의 보수로 승인된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대여금 지급 및 회수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5.22 ~
2023.06.28
   15,000 124.39%
주식양도대금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2.15 ~
2023.02.15
       2,768 22.95%
전대료 및 관리비지급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1.01 ~
2023.06.30
           121 1.00%
대여금 회수 (주)씨투미디어
(종속회사)
2021.08.25 ~
2023.02.17
        6,100 50.59%
대여금 회수 (주)오로라미디어
(기타의특수관계자)
2021.08.13 ~
2023.01.17
         3,000 24.88%
대여금 회수 (주)더메디팜
(기타의특수관계자)
2022.12.29 ~
2023.02.15
         1,000 8.29%
이자수익 (주)더메디팜
(기타의특수관계자)
2022.12.29 ~
2023.02.15
         211 1.75%

(*) 상기 내역은 2022년말 별도 매출총액 대비 1%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대여금 지급 및 회수 2023.05.22 ~
2023.06.28
         15,000 148.84%
이자수익 2023.05.22 ~
2023.06.28
                  52
주식양도대금 2023.02.15 ~
2023.02.15
              2,768
전대료및관리비지급 2023.01.01 ~
2023.06.30
                121
기타수수료지급 2023.01.01 ~
2023.06.30
                   8
(주)씨투미디어
(종속회사)
대여금 회수 2021.08.25 ~
2023.02.17
              6,100 50.59%
(주)더메디팜
(기타의특수관계자)
대여금 회수  2022.12.29 ~
2023.02.15
              1,000 10.04%
이자수익  2022.12.29 ~
2023.02.15
                211
(주)오로라미디어
(기타의특수관계자)
대여금 회수 2021.08.13 ~
2023.01.17
              3,000 24.95%
이자수익 2021.08.13 ~
2023.01.17
                   6
기타물품구입 2023.01.01 ~
2023.06.30
                   2

(*) 상기 내역은 2022년말 별도 매출총액 대비 5%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이며, 비율은 거래상대방별로 매출, 매입 등 모든거래의 합계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유리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판유리사업은 국내 판유리제조업체 2개사와 저가의 중국, 동남아, 중동산 등의 수입유리가 가세하여 국내시장의 경쟁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축시장에 의존도가 높으며, 정부주도의 건설 시책에 따라 사업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판유리 가공업은 판유리 제조업체로부터 원판을 구매하여 2차 가공, 제조하는 업종으로 건축용, 차량용, 인테리어용, 산업용, 가전용 등의 제품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유통영업은 2곳의 국내 제조회사에서 원판을 공급받아 전국 거래처에 판매 보급을 하고, 수급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국내 제조회사보다 유통마진이 큰 경우, 또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특수 제품은 수입 에이전트로부터 공급받아 판매 공급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건축경기는 최근 주택용 건축에서 저성장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도시개발과 지역 재건축 등의 물량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정부 시책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코팅유리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고, 향후 지속적인 고부가가치 유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재개발, 재건축 물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점과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가전 등 용도의 다양화에 따라 발생하는 신규수요는 유리시장에 다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③ 시장 및 제품수급의 특성
최근 국내 판유리제조사의 코팅가공유리를 주력으로 하는 이윤 추구형 영업전략의 변화로 판유리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무너지고, 원유가격과 소다회 등의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원가상승 요인이 연쇄적으로 발생하여 판유리 매입가격이 상승하였으며 향후 추가상승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판유리의 국내 생산량 대비 수요량이 많아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환경이나, 연료비 부담이 적고 주요 원재료의 수급이 용이한 수입산 유리가 수요와 공급의 균형 유지를대체함으로써 현재는 특별한 물량 부족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입산 유리의 가격 또한 환율변동에 민감한 편이라 가격 상승요인이 잠재하고 있습니다.


(2) 투자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투자사업은 기업에는 사업 및 재정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하고, 투자자에게는 증권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자본의 효율적 배분 기능을 수행합니다. 투자산업은 국가의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경제 외적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의 동향에도민민감하게 반응하는 다른 어느 산업보다도 글로벌화되고 종합적인 분야입니다.


② 경기 변동의 특성
투자사업은 일반적으로 실물경기의 변동에 수반되는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경기 상승시 시장이 활성화되어 수익 증대를 이룰 수 있는 반면, 경기 하강시에는 시장 침체로 인해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③ 시장의 특성
투자사업부문은 사업유형 및 기능에 따라 일부 관련 법령에 따른 규제를 받고 있기도하지만, 일반적으로 낮은 진입장벽과 심한 경쟁상태에 놓여져 있습니다. 투자상품 발굴 등 수익 다변화를 통한 대형화 및 이를 통한 고객사의 유치 노력 등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④ 경쟁요소
주식회사 더블유투자금융은 중소, 벤처기업부문의 자금조달 및 경영컨설팅에 특화된소수정예 인력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국 투자사업의 벤치마킹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속적인 틈새시장 개척을 통해 수익성 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3) 방송프로그램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한류 열풍의 핵심 콘텐츠인 방송영상산업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 경제 흐름을 반영할 때 일반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간산업으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따른 간접광고, 제작지원, 스타마케팅, 해외판매 및 음원사업 등으로의 부가사업 전개가 가능한 사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방송영상 콘텐츠인 드라마, 시트콤, 예능 및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지상파 3사외 케이블TV, 종합편성채널의 주요 근간 콘텐츠로 2011년 이후 매년 비약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다양화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사업규모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방송영상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라 소재 및 주제에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 방송사업자에 외주제작공급 계약에 따른 사업이므로 단기적인 영향은 미비 합니다.

 

④ 시장여건

방송사업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지상파, IPTV, OTT 방송사업자(방송사)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당사가 제작한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계약 금액이 대부분의 경우 비공개적이고 권리 보유에 따라 금액의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아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전체 드라마 외주 제작 시장에서 상위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추측되며, 최근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당사의 주요 사업인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에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당사의 체계화된 시스템에 의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방송영상콘텐츠 중 드라마에 국한하지 않고 시트콤, 버라이어티, 쇼오락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킬러콘텐츠의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⑥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현재 지상파UHD 방송 개국을 기점으로 고품질UHD 방송 콘텐츠를 기획 중에 있으며 드라마, 예능, 쇼·오락 등 다양한 형태의 킬러 콘텐츠를 제작 중에 있습니다. 또한, 온라인 방송서비스의 지속적인 성장이 예측되므로 인터넷 및 포털 전용 콘텐츠의 기획·개발을 추진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유료 동영상 서비스업체인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기획하여 해외 시장 개척에 적극적으로 참여 할 예정입니다.

(4) 방송채널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방송채널사업자(PP)는 고유 채널을 가지고 방송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구입하여 SO, 위성방송, IPTV 등의 플랫폼에 공급하는 이른바 '콘텐츠 생산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재가공 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라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콘텐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과거 플랫폼 중심의 성장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성장 동력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PP들은 기회선점을 위하여 다각도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비중을 높이고, 포맷화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등 수익원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는 기존 TV 중심의 방송 콘텐츠뿐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Clip 중심의 스낵형 콘텐츠 및 디지털 플랫폼 향 제작 콘텐츠로 소비되는 환경을 만들었고, 광고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PP사업자의 주요 수익원은 수신료, 광고료, 콘텐츠 판매 및 기타 수익 등으로 구성됩니다.

플랫폼으로부터 제공받는 수신료는 PP간 경쟁 심화, 유료방송가입자의 포화 상태로 성장이 둔화되었고, 방송 광고는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많이 옮겨지며 점차 감소 추세입니다. 그러나 OTT 플랫폼의 성장, 협찬/간접 광고 활성화, SMR 등의 디지털 광고 확대로 전체 규모는 성장세입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유료방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체질 개선과 제도 마련을 하고 있어 유료방송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광고 시장은 경기의 침체 또는 회복과 같은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광고주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절감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자체 콘텐츠 경쟁력이 있는 사업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수신료 시장의 경우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향후에도 신규 방송플랫폼의 등장, 정부의 수신료 배분율 확대 정책 및 디지털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④ 시장여건

방송사업은 방송법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등으로 규제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진입규제, 소유규제, 기술규제와 같은 사전규제와 시청점유율 규제, 내용 규제 등 사후규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진입규제 : 방송 사업자는 사업진출시 정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해당 방송사업의 종류에 따라 허가ㆍ승인ㆍ등록 등을 득해야 하고 특히 허가ㆍ승인을 받는 지상파방송사업자,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플랫폼사업자(종합유선방송,위성방송, IPTV)의 경우 일정기간마다 재허가 및 재승인을 받도록 함으로써 시장 진입 및 유지에 관해 규제 받고 있습니다.

2) 소유규제 :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전송망사업자(NO),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사업자(IPTV)는 시장점유율 또는 사업자수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위를 초과하여 상호 겸영이 제한됩니다.

3) 기술규제 : 방송사업자는 허가ㆍ승인ㆍ등록시 혹은 방송국 허가 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기술에 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시청점유율 규제 :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은 해당방송 사업자와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여 100분의 30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5) 내용규제: 방송사업자는 방송 프로그램 형식에 관하여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관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사후 심의 및 제재를 받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PP는 좋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편성하여 시청률을 상승시키고, 이를 통해 높은 광고단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직접제작, 외주제작,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보하는 콘텐츠가 질적으로 우수하고 흥행력을 갖추면 플랫폼 평가에 유리하고 이는 곧 수신료 인상으로 직결됩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 편성을 통한 시청률 상승은 광고 매출, 콘텐츠 판매 매출과도 직결됩니다. 당사는 특화된 제작 역량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와 시청률 상승을 이끌고 내고 있습니다.


(5) 매니지먼트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내부 요소인 우수한 PD와 작가, 스타를 보유한 연예기획사, 작가, 기획자가 이끌어 가는 분야로서 신인개발,  연기자, 영상, 광고, 상품개발, 미디어사업이 있으며 외부요소인 인터넷, 방송사, 신문사, 통신사 등의 언론매체, 연예매니지먼트, 외주제작사, 영화사, 탤런트 에이전시가 상호작용을 통해 시너지효과가 상승하며 발전 진화하고 있습니다.
배우, 예능인 등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산업은 아티스트를 발굴,육성하고 이들을 관리하여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다방면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가수, 예능인 및 다양한 분야(직업)의 방송인들에 대한 활동 지원 및 관리를 통해 방송 뿐만이 아닌, 다양한 대중매체 속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매니지먼트 비지니스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여 자본적 제약은 비교적 적으나, 네트워크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업계의 특수성으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매니지먼트 산업은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올리는 것 뿐만아니라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에 대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여, 그 속에서 만들어진 핵심 콘텐츠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선순환되어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산업입니다.
특히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아티스트들과 관련 콘텐츠들의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으며, 국내활동과 해외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지원하는 매니지먼트회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가 수익을 창출하는 주된 기반인 국내 방송산업의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티스트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프로그램과 같은 방송 및 다양한 미디어에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형성하여 광고나 행사 등의 관련된 부가 활동을 이어갑니다. 따라서 방송산업은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는 주요영역으로서 매니지먼트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 규모는 2014년 95조원에서 2018년 116조원으로 연평균 5% 이상의 증가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산업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기존 방송도 종합편성채널과 같은 다양한 매체들이 지속 성장하면서 국내 아티스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일반경기변동에 따른 상관관계가 있으며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국내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해외 시장으로 넓혀져가고 있어, 최근 중국과의 관계 악화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매니지먼트 산업의 매출액이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매니지먼트 산업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진행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기존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한 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국내 콘텐츠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채널과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당사의 주요 사업인 매니지먼트사업에 소속된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매니지먼트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방송인을 보유하고 다양한 콘텐츠에 다수 출연함으로써 경쟁력이 발생합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의 연기자, 예능인,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다수 출연하고 있습니다.


(6) 부동산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부동산임대업의 한 종류로, 주거·상업·공업·업무용·창고용·기타 용도의 건물을 주로 임대하는 산업을 말합니다.
국내 부동산 임대업은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이 주도하고 있으며,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부동산 임대업 전체 매출액의 88.2%를 차지하고 있는 반면, 주거용 건물 임대업의 경우 10.5%에 불과합니다.

최근 비주거용 오피스 시장은 약세인 반면, 매장용 시장은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피스 시장은 경기후퇴에 따른 전국적인 공실률의 증가 추세로 인해 임대료 하락이 지속되고 있으며, 특히 서울 지역의 신규공급 증가와 임차인의 지방 외곽이전(공공기관 혁신 도시 이전, 서울 강남소재 기업 판교 이전 등)등 수요 감소 영향으로 주요 상권의 공실률 증가 및 이로 인한 임대료 하락추세가 지속되고 있는 추세 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비주거용 건물 임대업은 외국계 자본을 주도로 한 상업용 건물 임대업 위주로 발전해왔습니다. IMF 외환위기 이후 외국계 부동산 자산관리(Asset Management) 회사들이 국내 상업용 부동산시장에 대거 진출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이후 리츠나 부동산펀드 등이 활성화되면서 부동산 재산관리 (Property Management) 업무가 자연스럽게 아웃소싱되면서 부동산자산관리시장도 형성되어 가고 있습니다.

매장용 시장은 임차수요 상승으로 공실이 감소하였고, 임대료는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전반적으로 안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임대료의 경우 중대형 매장용은 꾸준한 상승추세, 소규모 매장용은 약한 하락추세에서의 소폭 상승, 집합 매장용은 약한하락추세에서의 소폭 하락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편, 최근의 초저금리 현상으로 인해 주거용 임대주택 공급은 전세에서 월세로 빠르게 전환되는 추세이며 임대사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7) 화학사업부문
① 산업의 개요
이차전지는 외부의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일차전지와 달리 전기의 반복적 저장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차전지로는 납축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테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HEV, PHEV, xEV 등), 전력저장장치(ESS)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특성
리튬이차전지는 부품, 소재 개발이 핵심으로, 전지 설계 및 생산 자동화 기술이 부가적으로 필요한 복합 기술 산업입니다. 리튬이차전지는 양극 활물질 기술, 음극 활물질 기술, 전해액 기술, 분리막 기술 등 4대 핵심 화학 소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고안전성/고출력 전지 설계 및 제조 기술, 전지 모듈 및 시스템 자동화 기술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리튬이차전지 수요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소형 전지 위주로 급속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소형 리튬이차 전지의 수요는 고성능, 대용량, 박형·중소형, 저가격화의 실현으로 시장이 계속 확장하였으며, 2010년대 이후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중대형 이차전지가 새로운 시장을 열고 있습니다.


③ 시장여건
우리나라 이차전지 기업들은 높은 기술력과 양산 능력을 가져 세계 시장에서 우위에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중국(56.4%), 한국(25.8%), 일본(9.6%) 순입니다. 다만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높은 특정국 의존도 등으로 공급망 위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여기에 중국, 일본과의 기술 경쟁도 심화하며 안도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④ 경쟁우위요소
1) 원재료 소싱 능력 보유

당사는 전해액 소재, 에천트 및 기타 전자재료 소재 등 다품종 소량의 원재료를 제조/유통하고 있으며, 이들 소재(원재)를 생산하고 있는 국내외 화학 업체들을 찾아내는 소싱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 및 협력관계 유지

당사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전해액을 제조하고 있는 파낙스이텍, LG화학과 이차전지 전해액 및 반도체/LCD 공정용 화학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식각액)를 생산하는 솔브레인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8) 외식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는 식품제조업이며,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측면에서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또한 고객, 종업원, 경영주로 구성된 사람중심의 인재산업이며, 상권분석을 통해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는 점포 입지에 의존하는 입지산업이기도 합니다.

 

외식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노동집약성인 동시에 기능집약성 산업

- 생산,판매,소비 3가지의 동시완결성

- 제품차별화가 용이한 동시에 모방 또한 용이함

- 식습관의 성격에 따른 긴 제품수명주기를 지님

- 경영자의 기업이념과 개성 및 인격 등을 포함한 개인적 요소가 경영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큼

- 자금회전율이 높음

 

② 산업의 성장성

외식산업은 해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식생활욕구 변화,1인가구 증가,가처분소득의 증가,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주방설비 과학화,식당경영 전산화 도입, 배달, 포장 및  저장기술의 발달 등 외식산업의 발전요인은 다양합니다.한층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회사는 최근 외식트렌드에 맞춰 건강한 컨셉, 메뉴 다양화 및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또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HMR사업분야에 확대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외식산업은 계속적으로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장기적인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및 저성장 기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식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어 2020년 2분기의 경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가 64.11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1분기의 59.76보다 4.35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지난분기 코로나여파로 인해 지수가 크게 하락한 탓에 일시적인 기저효과로 보여지며, 여전히 외식산업의 경기는 전반적 지수 추이를 볼 때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져 외식산업의 경기침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The외식). 다만 외식산업의 경기가 전반적인 하락세이긴 하나, 차별화된 전략으로 침체를 극복하고 발전해 나가는 개별 외식사업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여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장은 빠른 외식 트렌드에 맞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업체들은 메뉴 가성비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박리다매 전략을 내세우는 외식업종도 등장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메뉴를 판매하는 식당이 인기를 끌었다면, 요즘에는 이종메뉴를 함께 판매하는식당이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를 겨냥하거나 건강식 컨셉을 전면에 내세우는 식당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성비는 낮은 가격만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낮은 가격 속에서도 가치 중심으로 재구성될 것입니다.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업계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사업 방향을 보다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초록뱀이앤엠은 먹거리를 근간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리딩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 올데이다이닝(All day dining) 브랜드 '세상의 모든아침', 세상의 모든아침의 새롭게 선보이는 2nd 브랜드 '세상의모든아침forME', 웨딩, 파티가 가능한 맞춤식 연회 공간 '프로미나드', 캐쥬얼 한식 다이닝 '사대부집 곳간', 치킨 배달 전문점 '후라이드참잘하는집' 브랜드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직영사업은 한식, 양식을 넘나들며 다양한 소비층을 아우르고 모든세대가 즐길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요즘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음식의 근간인 재료, 농업, 그리고 농가와의 상생에 중점을 둔 '농사짓는 전경련'을 모티브로 바쁜도심 생활속에서 자연이 주는 여유를 느낄수 있게 여의도 전경련과 함께 51층 일부에 가든팜 공간을 조성하고 있고, 경기 광역권으로 수원광교호수공원 주변의 복합단지몰 앨리웨이에 입점하여 주변의 HOT PLALCE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잠실 롯데월드타워내 월드몰에 세상의모든아침 forME를 런칭하여 새로운 소비계층을 위한 트렌트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가맹브랜드 '후라이드참잘하는집'은 배달 치킨전문점 가맹사업으로서 치킨의 기본인 후라이드가 맛있어야 하는 철학으로 질좋은 치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국 220여개 매장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배달시장에 새로운 트렌트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가맹점 및 점주 중심의 상생 가능한 프랜차이즈 모델 지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흐름 변화에 맞춘 새로운 외식시장의 기반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1인가구의 증가와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성향에 따른 가정식 대체식품(HMR)의 분야와 함께 편하고 친숙하게 접하고 즐길수 있는 외식을 개발하여 로드샵 형태의 직영 및 가맹 사업의 확대 분야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유리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주)에스에이치글라스를 2017년 10월 31일자로 합병하고 사업부문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주)에스에이치글라스는 판유리제품 생산 국내 1위업체인 (주)KCC의 주요 대리점임과 동시에 한국유리공업(주)의 대리점이며, 전국 300여 거래처를 통하여 유통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유리 유통 뿐만 아니라 유리 부자재와 창호 등 취급품목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다양한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구매처를 발굴함으로써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PVC 창호와 복층유리, 강화유리, 접합유리 등의 제품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협력업체와 제휴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2) 투자사업부문
연결실체는 투자자산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수익 추구와 재정자금 조달을 위해 부가적으로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유망기업이 발행한 주식 등에 투자하거나 무담보 자금지원방식 또는 특정 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며 주요 사업의 실적 변동성에 따른 자금확보 리스크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3) 방송프로그램사업부문
연결실체는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판매하는 방송프로그램 사업부문이 주 수익원으로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 그리고 OST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방영수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당사의 대표작품으로는 SBS 드라마 '올인', '일지매', '우리갑순이', '펜트하우스',  SBS 버라이어티 오디션프로그램 'K-POP STAR', MBC 드라마 '주몽', '불새',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W(더블유)', '역도요정 김복주', '신입사관 구해령',  KBS 드라마 '추노', '프로듀사', '왜그래 풍상씨', '오케이 광자매', tvN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아는 와이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OCN 드라마 '듀얼', '미스트리스', TV조선 드라마 '너의 등짝에 스매싱', '결혼작사 이혼작곡', 쿠팡플레이 OTT 서비스 드라마 '어느날' 등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기존 외주제작에 집중된 사업모델에서 자체 IP 기반 드라마 제작사업으로의 집중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체 IP 확보 시 국내외 방영수입은 물론 OSMU를 통한 다양한 부가수입 창출이 가능해 수익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4) 방송채널사업부문
연결실체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로서 2022년부터 K-STAR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성방송, 케이블방송 및 IPTV 등 유료방송 사업자에게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 프로그램으로는 구매 콘텐츠인 지상파(KBS, MBC, SBS)와 종합편성채널(JTBC, TV조선, MBN, 채널A)의 인기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한 번쯤 멈출 수밖에’, ‘편먹고 공치리 시즌2’,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 ‘빽투더 그라운드’ 등 제작투자/공동제작 콘텐츠, ‘찬도위키’, ‘랜선뷰티’, ‘전우치’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습니다. 또한 전체 유료방송가입자 중 95% 이상의 가구가 시청할 수 있는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버라이어티 채널인 K-STAR 채널 외에 드라마, 교양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채널을 추가 론칭하여 제작 능력과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MPP(Multiple Program Provider)로 사업을 확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채널로 방송 콘텐츠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 주요 사업 부문인 방송프로그램 제작 부문과 연계하여, 자체 IP 확보 콘텐츠의 First Window로 방송채널을 활용함으로써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5) 매니지먼트사업부분
연결실체는 국내외 최고의 매니지먼트를 갖추기 위해 가능성 있는 신인배우, 방송인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성과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인아티스트 발굴 뿐만 아니라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인지도가 형성된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여 큰 부가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초록뱀미디어 산하 100% 자회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와 종속기업 초록뱀이앤엠을 필두로 해당 사업을 영위 중이며 이서진, 박민영, 이영자, 김숙, 장윤정, 유세윤, 장도연 등 국내 굴지의 인지도 높은 아티스트 약 70여명이 소속된 국내 매머드급 매니지먼트사로 발돋움했습니다. 또한 모델 전문 매니지먼트사 K-Plus의 지분을 확보한 관계사로, 긴밀한 협업과 지원을 통해 소속 모델들의 끼와 재능을 발굴하여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분야 뿐만 아니라 연예, 예술계 등 다양한 범위에서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수, 배우, 예능인 그리고 다양한 분야(직업)의 방송인들에 대한 활동 지원 및 관리를 통해 방송 뿐만이 아닌, 다양한 대중매체 속 가치를 창출하며 특히 소속 아티스트 IP를 기반으로 한 NFT, 메타버스 등 다각적인 사업방향성 확대가 가능, 신규 수익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6) 부동산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수익성 높은 부동산을 매입하여, 임대 및 개발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경로의 수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주)초록뱀미디어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LCT 전망대(랜드마크타워 98,99,100층) 임대 사업을 통해 안정적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방송 편성에 따른 불규칙한 매출구조를 보완하고 재무안정성을 확대하기 위한 매출포트폴리오 다변화의 일환으로 2020년 7월 전망대 오픈을 시작으로 해당 사업을 본격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컨세션업체 1곳과 10년 장기 운영계약(Minimum Guarentee)을 체결하여  연간 일정 순수익을 보장받고 있어 중장기적 수익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7) 화학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종속회사인 "㈜초록뱀이앤엠"을 통해 리튬이차전지와 관련한 리튬이온전지, 리튬이온폴리머전지를 생산하는 등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는 부품, 소재개발이 핵심으로, 전지설계 및 생산 자동화기술이 부가적으로 필요한 복합 기술산업으로 IT분야(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와 전기자동차(HEV, PHEV, xEV) 그리고 전력저장장치(ESS)에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IT분야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향후 전기자동차, 로봇, 전동공구, 우주항공, 방위사업, 저력저장시스템 등에 대용량 리튬이차전지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8) 외식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종속회사인 '(주)초록뱀이앤엠'을 통해 올데이다이닝(All day dining) 브랜드  '세상의 모든 아침', 세상의 모든아침이 새롭게 선보이는 2nd 브랜드 '세상의모든아침forME', 웨딩과 파티가 가능한 맞춤식 연회 공간 '프로미나드', 캐쥬얼 한식 다이닝 '사대부집 곳간' 등 레스토랑 직영사업과 치킨 배달 전문점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치킨 가맹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주)초록뱀이앤엠'은 먹거리를 근간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리딩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 한식과 양식을 넘나들며 다양한 소비층을 아우르고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또한 최근 홈쿡 및 비대면 시대 도래로 밀키트(HMR) 사업 확장에 대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외식 사업의 매출유형은 상품, 제품, 용역, 기타 매출로 분류되며 제품매출은 레스토랑 직영사업, 그 외 모든 매출은 치킨 가맹사업에 해당되며 그 중 상품매출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2) 조직도


(주)초록뱀컴퍼니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 1 장 총칙

제 1 장 총칙

 -

제 1 조 (상호) 회사는 주식회사 초록뱀컴퍼니라 하며, 영문으로는 CHOROKBAEM COMPANY Co., Ltd. 이라 표기한다.

제 1 조 (상호) 회사는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라 하며, 영문으로는 CT property Co., Ltd. 이라 표기한다.

상호변경

제 4 조 (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www.chorokbaemcompany.co.kr)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되는 “매일경제신문”에 게재한다.

제 4 조 (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www.ctproperty.co.kr)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를 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되는 “매일경제신문”에 게재한다.

상호변경에 따른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 도메인주소 변경

<신 설>

제 8 장 투자

주주가치 제고를 위한 조문 신설

<신 설>

제 55 조 (결의 방법)

회사는 다음 각 항의 투자를 하려는 경우, 제4장(주주총회)에 따른 주주총회 결의로 정한다.

① 법인ㆍ조합 등 어떠한 형태를 불문하고 단순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상장회사의 지분증권 및 주권 관련 사채권의 취득

② 본 조 제①항과 유사한 증권 등의 취득

제 8 장 보칙

제 9 장 보칙

상위 조문 신설에 따른 조문 정비

제 55 조 (규정 등의 제정)

<이하 생략>

제 56 조 (준용규정)

<이하 생략>

제 56 조 (규정 등의 제정)

<이하 생략>

제 57 조 (준용규정)

<이하 생략>

                         (부 칙)
<신 설>

                         (부 칙)
제 10 조(시행일) 이 정관은 2023년 8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신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해당사항 없음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금번 주주총회는 임시주주총회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습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참석 시, 본인의 경우에는 신분증(주민등록증/운전면허증/여권)을, 대리인의 경우에는 위임장(위임인의 인감날인), 위임인의 인감증명서, 대리인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기 서류가 미비한 경우 주주총회 참석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비상상황 발생 시 장소 변경 및 기타 집행과 관련된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되었으며, 해당사항 발생 시 회사 홈페이지 및 공시를 통하여 재안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8080002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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