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프라퍼티 (0523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2 15:2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457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12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
대 표 이 사 : 최 진 욱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도산대로 414, 14층(청담동, 한성청담빌딩)

(전   화) 02-6237-9780

(홈페이지)http://www.ctproperty.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대표이사 (성  명) 최진욱

(전  화) 02-6237-978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9기 정기)


제29기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서_(2024.03.12)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찬반여부
기타비상무이사
찬반여부
김영미 (*)
(참석율:60.0%)
최영익 (*)
(참석율:69.2%)
김정환 (*)
(참석율:100.0%)
1 2023.01.03 비덴트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청구의 건 불참 - -
2 2023.01.10 비덴트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청구의 건 불참 - -
3 2023.01.31 지점 폐지의 건 불참 - -
4 2023.02.03 초록뱀인베스트먼트 주식 및 경영권 양도의 건 찬성 - -
5 2023.02.15 씨투미디어 주식 양도의 건 불참 - -
6 2023.02.16 제28기 별도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 -
7 2023.02.27 대표이사 및 내부회계관리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찬성 - -
8 2023.02.28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보고의 건 찬성 - -
9 2023.03.02 제28기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 -
10 2023.03.16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 -
11 2023.03.31 대표이사 재선임의 건 - 찬성 찬성
12 2023.04.19 유형자산 처분의 건 - 불참 찬성
13 2023.05.16 유형자산 처분의 건 - 찬성 찬성
14 2023.05.22 금전 대여의 건 - 찬성 찬성
15 2023.07.11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찬성
16 2023.07.25 주임종 장기대여의 건 - 찬성 찬성
17 2023.08.04 초록뱀미디어 주식 취득의 건 - 찬성 찬성
18 2023.08.18 이사 보수액 상향 조정의 건 - 불참 찬성
19 2023.10.04 이사 보수액 상향 조정의 건 - 불참 찬성
20 2023.10.23 초록뱀미디어 전환우선주 보통주 전환청구의 건 - 불참 찬성
21 2023.11.01 내부회계관리규정 개정 보고의 건 - 찬성 찬성
22 2023.11.21 주임종 장기대여의 건 - 찬성 찬성
23 2023.12.05 초록뱀미디어 주식 공개매각을 위한 주관사 선정의 건 - 찬성 찬성

(*) 2023년 03월 31일 김영미 사외이사가 자진사임 하였으며, 동일자에 개최된 제2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김정환 기타비상무이사, 최영익 사외이사 신규선임 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 해당사항 없음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000,000,000 10,032,260 10,032,260 -

(*) 주총승인금액은 제28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의 보수로 승인된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대여금 지급 및 회수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5.22 ~
2023.06.28
   15,000 124.39%
주식양도 대금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2.15 ~
2023.02.15
       2,768 22.95%
전대료 및 관리비 지급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2023.01.01 ~
2023.12.31
           200 1.66%
대여금 회수 (주)씨투미디어
(종속회사)
2021.08.25 ~
2023.02.17
        6,100 50.59%
대여금 회수 (주)오로라미디어
(기타특수관계자)
2021.08.13 ~
2023.01.17
         3,000 24.88%
대여금 회수 (주)에스메디
(기타특수관계자)
2022.12.29 ~
2023.02.15
         1,000 8.29%
이자수익 (주)에스메디
(기타특수관계자)
2022.12.29 ~
2023.02.15
         211 1.75%

(*) 상기 내역은 2022년말 별도 매출총액 대비 1%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백만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주)초록뱀미디어
(종속회사)
대여금 지급 및 회수 2023.05.22 ~
2023.06.28
15,000 149.56%
이자수익 2023.05.22 ~
2023.06.28
52
주식양도대금 2023.02.15 ~
2023.02.15
2,768
전대료및관리비지급 2023.01.01 ~
2023.12.31
200
기타수수료지급 2023.01.01 ~
2023.06.30
16
(주)씨투미디어
(종속회사)
대여금 회수 2021.08.25 ~
2023.02.17
6,100 50.59%
(주)에스메디
(기타특수관계자)
대여금 회수  2022.12.29 ~
2023.02.15
1,000 10.04%
이자수익  2022.12.29 ~
2023.02.15
211
(주)오로라미디어
(기타특수관계자)
대여금 회수 2021.08.13 ~
2023.01.17
3,000 24.95%
이자수익 2021.08.13 ~
2023.01.17
6
기타물품구입 2023.01.01 ~
2023.06.30
2

(*) 상기 내역은 2022년말 별도 매출총액 대비 5%이상 금액에 해당하는 거래이며, 비율은 거래상대방별로 매출, 매입 등 모든거래의 합계금액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유리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판유리사업은 국내 판유리제조업체 2개사와 저가의 중국, 동남아, 중동산 등의 수입유리가 가세하여 국내시장의 경쟁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건축시장에 의존도가 높으며, 정부주도의 건설 시책에 따라 사업의 방향이 결정됩니다. 


판유리 가공업은 판유리 제조업체로부터 원판을 구매하여 2차 가공, 제조하는 업종으로 건축용, 차량용, 인테리어용, 산업용, 가전용 등의 제품으로 제조하고 있습니다.

유통영업은 2곳의 국내 제조회사에서 원판을 공급받아 전국 거래처에 판매 보급을 하고, 수급의 문제가 발생하거나 국내 제조회사보다 유통마진이 큰 경우, 또는 국내에서 생산되지 않는 특수 제품은 수입 에이전트로부터 공급받아 판매 공급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건축경기는 최근 주택용 건축에서 저성장 기조를 보이고 있으며, 신도시개발과 지역 재건축 등의 물량도 지속적으로 감소추세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정부 시책에 따라 건축물 에너지 효율이 높은 코팅유리의 수요는 증가하는 추세이고, 향후 지속적인 고부가가치 유리의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수도권 일부 지역에서 재개발, 재건축 물량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점과 디스플레이, 인테리어, 가전 등 용도의 다양화에 따라 발생하는 신규수요는 유리시장에 다소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③ 시장 및 제품수급의 특성
최근 국내 판유리제조사의 코팅가공유리를 주력으로 하는 이윤 추구형 영업전략의 변화로 판유리 수요와 공급의 균형이 무너지고, 원유가격과 소다회 등의 원자재 가격상승으로 원가상승 요인이 연쇄적으로 발생하여 판유리 매입가격이 상승하였으며 향후 추가상승의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판유리의 국내 생산량 대비 수요량이 많아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환경이나, 연료비 부담이 적고 주요 원재료의 수급이 용이한 수입산 유리가 수요와 공급의 균형 유지를대체함으로써 현재는 특별한 물량 부족현상은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입산 유리의 가격 또한 환율변동에 민감한 편이라 가격 상승요인이 잠재하고 있습니다.


(2) 투자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투자사업은 기업에는 사업 및 재정자금을 안정적으로 조달하게 하고, 투자자에게는 증권 투자를 통한 재산증식의 기회를 제공하며, 사회적으로는 자본의 효율적 배분 기능을 수행합니다. 투자산업은 국가의 경제상황은 물론 정치, 사회, 문화 등 경제 외적 변수에도 많은 영향을 받을 뿐 아니라 국제금융시장의 동향에도민민감하게 반응하는 다른 어느 산업보다도 글로벌화되고 종합적인 분야입니다.


② 경기 변동의 특성
투자사업은 일반적으로 실물경기의 변동에 수반되는 변동성을 가지고 있어 경기 상승시 시장이 활성화되어 수익 증대를 이룰 수 있는 반면, 경기 하강시에는 시장 침체로 인해 수익이 감소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③ 시장의 특성
투자사업부문은 사업유형 및 기능에 따라 일부 관련 법령에 따른 규제를 받고 있기도하지만, 일반적으로 낮은 진입장벽과 심한 경쟁상태에 놓여져 있습니다. 투자상품 발굴 등 수익 다변화를 통한 대형화 및 이를 통한 고객사의 유치 노력 등의 경쟁력 확보가 필수적입니다.

(3) 방송프로그램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한류 열풍의 핵심 콘텐츠인 방송영상산업은 IT 산업의 발전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최근 경제 흐름을 반영할 때 일반적인 제조업과는 달리 국가경제의 근간을 이루는 기간산업으로서의 의미가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제작에 따른 간접광고, 제작지원, 스타마케팅, 해외판매 및 음원사업 등으로의 부가사업 전개가 가능한 사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방송영상 콘텐츠인 드라마, 시트콤, 예능 및 버라이어티 프로그램은 지상파 3사외 케이블TV, 종합편성채널의 주요 근간 콘텐츠로 2011년 이후 매년 비약적인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다양화된 플랫폼의 등장으로 사업규모가 점차 성장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방송영상산업은 경기변동에 따라 소재 및 주제에 영향을 받을 수는 있으나 방송사업자에 외주제작공급 계약에 따른 사업이므로 단기적인 영향은 미비 합니다.

 

④ 시장여건

방송사업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추진하고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지상파, IPTV, OTT 방송사업자(방송사)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당사가 제작한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계약 금액이 대부분의 경우 비공개적이고 권리 보유에 따라 금액의 편차가 심한 경우가 많아 시장점유율을 정확히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만 전체 드라마 외주 제작 시장에서 상위 점유율을 차지할 것으로 추측되며, 최근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당사의 주요 사업인 방송영상콘텐츠 제작에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콘텐츠의 핵심 기술은 스토리텔링에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의 작가진을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작품의 기획을 추진함과 동시에 당사의 체계화된 시스템에 의해 신인 작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으며, 방송영상콘텐츠 중 드라마에 국한하지 않고 시트콤, 버라이어티, 쇼오락 프로그램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제작한 풍부한 경험을 토대로 킬러콘텐츠의 제작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4) 방송채널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방송채널사업자(PP)는 고유 채널을 가지고 방송프로그램을 자체 제작하거나 외부에서 구입하여 SO, 위성방송, IPTV 등의 플랫폼에 공급하는 이른바 '콘텐츠 생산자'의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콘텐츠는 다양한 분야의 상품으로 재가공 되어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해낼 수 있습니다. 태블릿 PC, 스마트폰, 스마트TV 등 새로운 매체의 등장에 따라 다채널 다매체 시대에 접어들었고, 이에 따라 콘텐츠의 수요가 대폭 늘어나고 있는 상황으로, 과거 플랫폼 중심의 성장에서 콘텐츠 중심으로 성장 동력이 옮겨가고 있습니다. 이에 주요 PP들은 기회선점을 위하여 다각도로 전략을 수립하고 있으며, 자체 제작 비중을 높이고, 포맷화하여 글로벌 시장을 공략하는 등 수익원 다각화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폰 대중화는 기존 TV 중심의 방송 콘텐츠뿐 아니라, 디지털 콘텐츠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였습니다. Clip 중심의 스낵형 콘텐츠 및 디지털 플랫폼 향 제작 콘텐츠로 소비되는 환경을 만들었고, 광고시장에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PP사업자의 주요 수익원은 수신료, 광고료, 콘텐츠 판매 및 기타 수익 등으로 구성됩니다.

플랫폼으로부터 제공받는 수신료는 PP간 경쟁 심화, 유료방송가입자의 포화 상태로 성장이 둔화되었고, 방송 광고는 디지털 광고 시장으로 많이 옮겨지며 점차 감소 추세입니다. 그러나 OTT 플랫폼의 성장, 협찬/간접 광고 활성화, SMR 등의 디지털 광고 확대로 전체 규모는 성장세입니다. 또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유료방송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속적인 체질 개선과 제도 마련을 하고 있어 유료방송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광고 시장은 경기의 침체 또는 회복과 같은 경기변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광고주인 기업의 입장에서 볼 때 불경기 상황에서의 비용절감시 우선적으로 광고비 지출을 억제하고자 하는 경향이 있어, 광고비 지출은 국내 경기변동 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방송광고시장 규모는 감소하고 있는 추세이고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자체 콘텐츠 경쟁력이 있는 사업자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기회가 될 전망입니다.

수신료 시장의 경우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향후에도 신규 방송플랫폼의 등장, 정부의 수신료 배분율 확대 정책 및 디지털가입자의 증가에 따라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④ 시장여건

방송사업은 방송법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 동법 시행령과 시행규칙 등으로 규제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진입규제, 소유규제, 기술규제와 같은 사전규제와 시청점유율 규제, 내용 규제 등 사후규제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진입규제 : 방송 사업자는 사업진출시 정부부처 (방송통신위원회 및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해당 방송사업의 종류에 따라 허가ㆍ승인ㆍ등록 등을 득해야 하고 특히 허가ㆍ승인을 받는 지상파방송사업자, 종합편성 또는 보도에 관한 전문편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 상품소개와 판매에 관한 전문편성을 행하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플랫폼사업자(종합유선방송,위성방송, IPTV)의 경우 일정기간마다 재허가 및 재승인을 받도록 함으로써 시장 진입 및 유지에 관해 규제 받고 있습니다.

2) 소유규제 :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전송망사업자(NO),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방송사업자,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사업자(IPTV)는 시장점유율 또는 사업자수 등을 고려하여 대통령령이 정하는 범위를 초과하여 상호 겸영이 제한됩니다.

3) 기술규제 : 방송사업자는 허가ㆍ승인ㆍ등록시 혹은 방송국 허가 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로부터 기술에 관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4) 시청점유율 규제 :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은 해당방송 사업자와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을 합산하여 100분의 30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5) 내용규제: 방송사업자는 방송 프로그램 형식에 관하여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방송프로그램 내용에 관하여 방송통신심의위원회로부터 사후 심의 및 제재를 받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PP는 좋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편성하여 시청률을 상승시키고, 이를 통해 높은 광고단가를 확보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직접제작, 외주제작, 구매 등 다양한 방법으로 확보하는 콘텐츠가 질적으로 우수하고 흥행력을 갖추면 플랫폼 평가에 유리하고 이는 곧 수신료 인상으로 직결됩니다. 또한 경쟁력 있는 콘텐츠 편성을 통한 시청률 상승은 광고 매출, 콘텐츠 판매 매출과도 직결됩니다. 당사는 특화된 제작 역량과 기획력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콘텐츠 투자와 시청률 상승을 이끌고 내고 있습니다.


(5) 매니지먼트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내부 요소인 우수한 PD와 작가, 스타를 보유한 연예기획사, 작가, 기획자가 이끌어 가는 분야로서 신인개발,  연기자, 영상, 광고, 상품개발, 미디어사업이 있으며 외부요소인 인터넷, 방송사, 신문사, 통신사 등의 언론매체, 연예매니지먼트, 외주제작사, 영화사, 탤런트 에이전시가 상호작용을 통해 시너지효과가 상승하며 발전 진화하고 있습니다.
배우, 예능인 등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산업은 아티스트를 발굴,육성하고 이들을 관리하여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다방면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가수, 예능인 및 다양한 분야(직업)의 방송인들에 대한 활동 지원 및 관리를 통해 방송 뿐만이 아닌, 다양한 대중매체 속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매니지먼트 비지니스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여 자본적 제약은 비교적 적으나, 네트워크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업계의 특수성으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매니지먼트 산업은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올리는 것 뿐만아니라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에 대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여, 그 속에서 만들어진 핵심 콘텐츠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선순환되어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산업입니다.
특히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아티스트들과 관련 콘텐츠들의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으며, 국내활동과 해외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지원하는 매니지먼트회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가 수익을 창출하는 주된 기반인 국내 방송산업의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티스트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프로그램과 같은 방송 및 다양한 미디어에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형성하여 광고나 행사 등의 관련된 부가 활동을 이어갑니다. 따라서 방송산업은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는 주요영역으로서 매니지먼트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산업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기존 방송도 종합편성채널과 같은 다양한 매체들이 지속 성장하면서 국내 아티스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일반경기변동에 따른 상관관계가 있으며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국내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해외 시장으로 넓혀져가고 있어, 최근 중국과의 관계 악화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매니지먼트 산업의 매출액이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④ 시장여건

매니지먼트 산업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진행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기존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한 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국내 콘텐츠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채널과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당사의 주요 사업인 매니지먼트사업에 소속된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매니지먼트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방송인을 보유하고 다양한 콘텐츠에 다수 출연함으로써 경쟁력이 발생합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의 연기자, 예능인,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다수 출연하고 있습니다.


(6) 부동산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부동산임대사업은 투자규모가 비교적 큰 자본집약적 산업으로서, 사업장의 입지가 매출 및 수익에 많은 영향을 미치며, 사업장의 차별화에 많은 비용이 소요되고, 품질경쟁보다는 가격경쟁에 많이 의존하는 산업입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초고층빌딩과 신축건물의 증가로 부동산 임대사업도 임대유치 경쟁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나, 꾸준한 수요로 일부 지역을 제외하고는 안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월세제도의 확산, 운영수익 중시 현상 등으로 인해 임대시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임대사업이 주목을 받고 있으며, 이러한 트렌드에 맞추어 몇몇 회사들은 임대관리 전문회사를 이미 설립하였거나 설립준비 중입니다. 향후 임대용 및 주거용 부동산자산관리에 대한 뜨거운 관심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임대사업은 사업의 성격상 경기에 후행하는 경향이 있으며, 실물경기 외 자금시장의 변동과 같은 급격한 경영환경 변화에 많은 영향을 받으므로, 임대수요의 변화와 임대료 산정에 큰 영향을 가져옵니다.

④ 시장여건
국내 부동산임대업은 투명하고 효율적인 운영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부동산임대업 역사에 비추어 보면 지극히 예상할 수 있는 것들이며, 이러한 요구는 한국의 부동산임대업이 발전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것입니다. 한국의 경제발전과 부동산 업계가 급속하게 변화 발전하고 있기 때문에 부동산임대업계도 이러한 요구에 부응해서 부동산 관리의 투명성과 효율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임대사업은 자금력에 의존하며 시장진입이 자유로운 완전 경쟁이 그 특성이므로, 관리에 대한 체계적인 관리기법의 축적여부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건물입지, 규모 및 임대가격도 경쟁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7) 화학사업부문
① 산업의 개요
이차전지는 외부의 전기에너지를 화학에너지 형태로 바꾸어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할 때 전기를 발생시키는 장치를 말하며, 일차전지와 달리 전기의 반복적 저장 및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차전지로는 납축전지, 니켈카드뮴전지, 니켈수소전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 등이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테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HEV, PHEV, xEV 등), 전력저장장치(ESS)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특성
리튬이차전지는 부품, 소재 개발이 핵심으로, 전지 설계 및 생산 자동화 기술이 부가적으로 필요한 복합 기술 산업입니다. 리튬이차전지는 양극 활물질 기술, 음극 활물질 기술, 전해액 기술, 분리막 기술 등 4대 핵심 화학 소재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외에도 고안전성/고출력 전지 설계 및 제조 기술, 전지 모듈 및 시스템 자동화 기술 등이 뒷받침 되어야 합니다.


리튬이차전지 수요는 2000년대 중반 이후 다양한 휴대용 전자기기의 보급이 확대됨에 따라 소형 전지 위주로 급속한 성장세를 시현하였습니다. 소형 리튬이차 전지의 수요는 고성능, 대용량, 박형·중소형, 저가격화의 실현으로 시장이 계속 확장하였으며, 2010년대 이후 전기차 산업이 성장하면서 중대형 이차전지가 새로운 시장을 열고 있습니다.


③ 시장여건
우리나라 이차전지 기업들은 높은 기술력과 양산 능력을 가져 세계 시장에서 우위에 있는 상황입니다. 2022년 상반기 기준 이차전지 시장 점유율은 중국(56.4%), 한국(25.8%), 일본(9.6%) 순입니다. 다만 미국의 인플레이션감축법(IRA) 시행, 높은 특정국 의존도 등으로 공급망 위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여기에 중국, 일본과의 기술 경쟁도 심화하며 안도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④ 경쟁우위요소
1) 원재료 소싱 능력 보유

당사는 전해액 소재, 에천트 및 기타 전자재료 소재 등 다품종 소량의 원재료를 제조/유통하고 있으며, 이들 소재(원재)를 생산하고 있는 국내외 화학 업체들을 찾아내는 소싱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 및 협력관계 유지

당사는 이차전지 핵심소재인 전해액을 제조하고 있는 파낙스이텍, LG화학과 이차전지 전해액 및 반도체/LCD 공정용 화학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식각액)를 생산하는 솔브레인을 주요 고객으로 확보하여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8) 외식사업부문
① 산업의 특성

외식산업은 식사를 조리해서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는 식품제조업이며,인간의 가장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시켜 준다는 측면에서는 서비스 산업입니다. 또한 고객, 종업원, 경영주로 구성된 사람중심의 인재산업이며, 상권분석을 통해 경제성을 고려해야 하는 점포 입지에 의존하는 입지산업이기도 합니다.

 

외식산업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습니다.

- 노동집약성인 동시에 기능집약성 산업

- 생산,판매,소비 3가지의 동시완결성

- 제품차별화가 용이한 동시에 모방 또한 용이함

- 식습관의 성격에 따른 긴 제품수명주기를 지님

- 경영자의 기업이념과 개성 및 인격 등을 포함한 개인적 요소가 경영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큼

- 자금회전율이 높음

 

② 산업의 성장성

외식산업은 해마다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식생활욕구 변화,1인가구 증가,가처분소득의 증가,대기업의 외식산업 진출,주방설비 과학화,식당경영 전산화 도입, 배달, 포장 및  저장기술의 발달 등 외식산업의 발전요인은 다양합니다.한층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회사는 최근 외식트렌드에 맞춰 건강한 컨셉, 메뉴 다양화 및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고 있으며, 또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한 HMR사업분야에 확대하고자 합니다. 향후에도 외식산업은 계속적으로 증가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장기적인 경기침체 우려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 및 저성장 기조는 계속되고 있습니다. 외식산업은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어 2020년 2분기의 경우, 외식산업경기전망지수가 64.11로 나타났습니다. 2020년 1분기의 59.76보다 4.35포인트 상승하였으며, 지난분기 코로나여파로 인해 지수가 크게 하락한 탓에 일시적인 기저효과로 보여지며, 여전히 외식산업의 경기는 전반적 지수 추이를 볼 때 지속적인 하락세가 이어져 외식산업의 경기침체 현상이 지속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The외식). 다만 외식산업의 경기가 전반적인 하락세이긴 하나, 차별화된 전략으로 침체를 극복하고 발전해 나가는 개별 외식사업체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④ 국내외 시장여건

외식 프랜차이즈 업계의 성장은 빠른 외식 트렌드에 맞춰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업체들은 메뉴 가성비를 높이기 위한 경쟁이 치열해졌으며, 기존에는 볼 수 없었던 박리다매 전략을 내세우는 외식업종도 등장했습니다. 기존에는 단일메뉴를 판매하는 식당이 인기를 끌었다면, 요즘에는 이종메뉴를 함께 판매하는식당이 더욱 주목 받고 있습니다. 또한 1인 가구를 겨냥하거나 건강식 컨셉을 전면에 내세우는 식당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가성비는 낮은 가격만을 중요시하는 게 아니라 낮은 가격 속에서도 가치 중심으로 재구성될 것입니다. 회사는 빠르게 변화하는 외식업계에 대응하기 위해 외식사업 방향을 보다 다양화하고 있습니다.


⑤ 경쟁우위요소

티엔엔터테인먼트는 먹거리를 근간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리딩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 올데이다이닝(All day dining) 브랜드 '세상의 모든아침', 세상의 모든아침의 새롭게 선보이는 2nd 브랜드 '세상의모든아침forME', 웨딩, 파티가 가능한 맞춤식 연회 공간 '프로미나드', 캐쥬얼 한식 다이닝 '사대부집 곳간', 치킨 배달 전문점 '후라이드참잘하는집' 브랜드를 운영중에 있습니다.

직영사업은 한식, 양식을 넘나들며 다양한 소비층을 아우르고 모든세대가 즐길수 있는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요즘 식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에 따라 음식의 근간인 재료, 농업, 그리고 농가와의 상생에 중점을 둔 '농사짓는 전경련'을 모티브로 바쁜도심 생활속에서 자연이 주는 여유를 느낄수 있게 여의도 전경련과 함께 51층 일부에 가든팜 공간을 조성하고 있고, 경기 광역권으로 수원광교호수공원 주변의 복합단지몰 앨리웨이에 입점하여 주변의 HOT PLALCE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잠실 롯데월드타워내 월드몰에 세상의모든아침 forME를 런칭하여 새로운 소비계층을 위한 트렌트를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또한 가맹브랜드 '후라이드참잘하는집'은 배달 치킨전문점 가맹사업으로서 치킨의 기본인 후라이드가 맛있어야 하는 철학으로 질좋은 치킨과 합리적인 가격으로 전국 220여개 매장을 통해 고객에게 다가가고 있습니다. 배달시장에 새로운 트렌트를 만들어 가고 있으며, 가맹점 및 점주 중심의 상생 가능한 프랜차이즈 모델 지향하고자 합니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의 흐름 변화에 맞춘 새로운 외식시장의 기반을 준비하고자 합니다. 1인가구의 증가와 프리미엄을 추구하는 성향에 따른 가정식 대체식품(HMR)의 분야와 함께 편하고 친숙하게 접하고 즐길수 있는 외식을 개발하여 로드샵 형태의 직영 및 가맹 사업의 확대 분야를 준비하고자 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유리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주)에스에이치글라스를 2017년 10월 31일자로 합병하고 사업부문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주)에스에이치글라스는 판유리제품 생산 국내 1위업체인 (주)KCC의 주요 대리점임과 동시에 한국유리공업(주)의 대리점이며, 전국 300여 거래처를 통하여 유통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판유리 유통 뿐만 아니라 유리 부자재와 창호 등 취급품목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여 다양한 유통시장을 확보하고 구매처를 발굴함으로써 수익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PVC 창호와 복층유리, 강화유리, 접합유리 등의 제품을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는 협력업체와 제휴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2) 투자사업부문
연결실체는 투자자산 다변화를 통한 안정적 수익 추구와 재정자금 조달을 위해 부가적으로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높은 투자수익이 기대되는 유망기업이 발행한 주식 등에 투자하거나 무담보 자금지원방식 또는 특정 프로젝트 등에 투자하며 주요 사업의 실적 변동성에 따른 자금확보리스크를 보완하고 있습니다.

3) 방송프로그램사업부문
연결실체는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판매하는 방송프로그램 사업부문이 주 수익원으로 매출 품목은 프로그램 방영수입, 협찬수입, 판권수입 그리고 OST등 부가사업수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매출의 대부분은 방영수입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당사의 대표작품으로는 SBS 드라마 '올인', '일지매', '우리갑순이', '펜트하우스',  SBS 버라이어티 오디션프로그램 'K-POP STAR', MBC 드라마 '주몽', '불새',시트콤 '거침없이 하이킥', 'W(더블유)', '역도요정 김복주', '신입사관 구해령',  KBS 드라마 '추노', '프로듀사', '왜그래 풍상씨', '오케이 광자매', tvN 드라마 '오 나의 귀신님',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아는 와이프',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OCN 드라마 '듀얼', '미스트리스', TV조선 드라마 '너의 등짝에 스매싱', '결혼작사 이혼작곡', 쿠팡플레이 OTT 서비스 드라마 '어느날' 등이 있습니다.

또한 2021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기존 외주제작에 집중된 사업모델에서 자체 IP 기반 드라마 제작사업으로의 집중도를 높여가고 있습니다. 자체 IP 확보 시 국내외 방영수입은 물론 OSMU를 통한 다양한 부가수입 창출이 가능해 수익 극대화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함에 따라,해당 사업부문의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4) 방송채널사업부문
연결실체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로서 2022년부터 K-STAR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위성방송, 케이블방송 및 IPTV 등 유료방송 사업자에게 방송 프로그램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요 공급 프로그램으로는 구매 콘텐츠인 지상파(KBS, MBC, SBS)와 종합편성채널(JTBC, TV조선, MBN, 채널A)의 인기 프로그램을 비롯하여, ‘한 번쯤 멈출 수밖에’, ‘편먹고 공치리 시즌2’, ‘어른들은 모르는 고딩엄빠’, ‘빽투더 그라운드’ 등 제작투자/공동제작 콘텐츠, ‘찬도위키’, ‘랜선뷰티’, ‘전우치’ 등의 오리지널 콘텐츠가 있습니다. 또한 전체 유료방송가입자 중 95% 이상의 가구가 시청할 수 있는 넓은 커버리지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버라이어티 채널인 K-STAR 채널 외에 드라마, 교양 등 다양한 장르의 방송채널을 추가 론칭하여 제작 능력과 콘텐츠 경쟁력을 갖춘 MPP(Multiple Program Provider)로 사업을 확대할 것입니다. 이를 통해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여러 세대를 아우르는 다양한 채널로 방송 콘텐츠의 트렌드를 주도해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 주요 사업 부문인 방송프로그램 제작 부문과 연계하여, 자체 IP 확보 콘텐츠의 First Window로 방송채널을 활용함으로써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함에 따라,해당 사업부문의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5) 매니지먼트사업부분
연결실체는 국내외 최고의 매니지먼트를 갖추기 위해 가능성 있는 신인배우, 방송인을 발굴하고 체계적인 시스템을 바탕으로 개성과 장점을 부각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신인아티스트 발굴 뿐만 아니라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극대화하고, 인지도가 형성된 소속 아티스트들에 대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여 큰 부가가치 창출에 힘쓰고 있습니다.
초록뱀미디어 산하 100% 자회사인 후크엔터테인먼트와 종속기업 티엔엔터테인먼트을 필두로 해당 사업을 영위 중이며 이서진, 박민영, 이영자, 김숙, 장윤정, 유세윤, 장도연 등 국내 굴지의 인지도 높은 아티스트 약 70여명이 소속된 국내 매머드급 매니지먼트사로 발돋움했습니다. 또한 모델 전문 매니지먼트사 K-Plus의 지분을 확보한 관계사로, 긴밀한 협업과 지원을 통해 소속 모델들의 끼와 재능을 발굴하여 패션, 뷰티, 라이프스타일 분야 뿐만 아니라 연예, 예술계 등 다양한 범위에서 정상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있습니다.

가수, 배우, 예능인 그리고 다양한 분야(직업)의 방송인들에 대한 활동 지원 및 관리를 통해 방송 뿐만이 아닌, 다양한 대중매체 속 가치를 창출하며 특히 소속 아티스트 IP를 기반으로 한 NFT, 메타버스 등 다각적인 사업방향성 확대가 가능, 신규 수익원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함에 따라,해당 사업부문의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6) 부동산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수익성 높은 부동산을 매입하여, 임대 및 개발사업을 진행함으로써 새로운 경로의 수익을 창출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인 (주)초록뱀미디어는 부산 해운대에 위치한 LCT 전망대(랜드마크타워 98,99,100층) 임대 사업을 통해 안정적 부가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방송 편성에 따른 불규칙한 매출구조를 보완하고 재무안정성을 확대하기 위한 매출포트폴리오 다변화의 일환으로 2020년 7월 전망대 오픈을 시작으로 해당 사업을 본격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컨세션업체 1곳과 10년 장기 운영계약(Minimum Guarentee)을 체결하여  연간 일정 순수익을 보장받고 있어 중장기적 수익 극대화가 가능합니다.

7) 화학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종속회사인 "(주)티엔엔터테인먼트"를 통해 리튬이차전지와 관련한 리튬이온전지, 리튬이온폴리머전지를 생산하는 등 화학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튬이차전지는 부품, 소재개발이 핵심으로, 전지설계 및 생산 자동화기술이 부가적으로 필요한 복합 기술산업으로 IT분야(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와 전기자동차(HEV, PHEV, xEV) 그리고 전력저장장치(ESS)에 필수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IT분야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향후 전기자동차, 로봇, 전동공구, 우주항공, 방위사업, 저력저장시스템 등에 대용량 리튬이차전지의 보급이 확산되면서 시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함에 따라,해당 사업부문의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8) 외식사업부문
연결실체는 종속회사인 '(주)티엔엔터테인먼트'를 통해 올데이다이닝(All day dining) 브랜드  '세상의 모든 아침', 세상의 모든아침이 새롭게 선보이는 2nd 브랜드 '세상의모든아침forME', 웨딩과 파티가 가능한 맞춤식 연회 공간 '프로미나드', 캐쥬얼 한식 다이닝 '사대부집 곳간' 등 레스토랑 직영사업과 치킨 배달 전문점 '후라이드 참 잘하는 집' 치킨 가맹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주)티엔엔터테인먼트'는 먹거리를 근간으로 라이프 스타일을 리딩하는 종합식품기업으로 한식과 양식을 넘나들며 다양한 소비층을 아우르고 모든 세대가 즐길 수 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추구합니다. 또한 최근 홈쿡 및 비대면 시대 도래로 밀키트(HMR) 사업 확장에 대한 본격적인 행보를 시작했습니다.

외식 사업의 매출유형은 상품, 제품, 용역, 기타 매출로 분류되며 제품매출은 레스토랑 직영사업, 그 외 모든 매출은 치킨 가맹사업에 해당되며 그 중 상품매출의 비중이 가장 높습니다.

연결실체는 해당 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종속회사를 매각예정자산으로 분류함에 따라,해당 사업부문의 실적을 중단영업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 조직도


(주)씨티프라퍼티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1) 연결재무제표

연결재무상태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9기 (당)기 제 28기 (전)기
자산
1. 유동자산
500,180,358,661
186,284,277,601
  현금및현금성자산 35,901,517,045
40,061,845,440
  기타유동금융자산 20,313,033,918
35,500,000,000
  매출채권및기타채권 4,795,329,416
46,621,568,753
  재고자산 -
33,167,320,168
  기타유동자산 14,784,403
8,838,458,639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21,391,424,799
  당기법인세자산 -
703,659,802
  매각예정비유동자산 439,155,693,879
-
2. 비유동자산
47,601,023,057
482,587,938,268
  기타비유동금융자산 -
718,614,87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95,982,000
28,125,062,685
  기타비유동자산 -
19,594,691,988
  관계기업에대한투자 -
62,884,363,361
  유형자산 6,039,796
21,601,317,764
  무형자산 229,230,090
73,057,533,465
  사용권자산 199,614,980
6,073,623,501
  투자부동산 37,354,497,636
213,772,001,068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56,722,068,098
  이연법인세자산 9,115,658,555
38,661,463
자산총계
547,781,381,718
668,872,215,869
부채
1. 유동부채
125,775,411,408
136,227,940,428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40,899,696
20,761,381,980
  단기차입금및기타금융부채 556,052,346
66,204,767,187
  단기리스부채 24,679,092
2,154,904,251
  전환우선주부채 -
18,692,878,95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 43,349,909
15,256,254,301
  당기법인세부채 2,171,947,690
357,715,708
  기타충당부채 69,738,170
-
  기타유동부채 15,713,444
12,800,038,045
  매각예정비유동부채 121,353,031,061
-
2. 비유동부채
575,447,423
103,347,407,15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521,756,000
6,921,753,548
  장기차입금및기타금융부채 -
84,562,500,000
  장기리스부채 53,691,423
3,833,739,536
  확정급여부채 -
622,872,686
  기타충당부채 -
1,036,285,944
  기타비유동부채 -
688,459,994
  비지배지분부채 -
1,097,366,084
  이연법인세부채 -
4,584,429,358
부채총계
126,350,858,831
239,575,347,578
자본
1. 지배기업소유지분
207,850,095,314
200,254,013,229
  자본금 72,198,483,500
59,325,715,000
    보통주자본금 59,325,715,000
59,325,715,000
    우선주자본금 12,872,768,500
-
  자본잉여금 148,549,024,505
138,211,802,452
  기타자본 (8,603,119,969)
3,089,880,168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31,504,335)
(860,465)
  이익잉여금 (3,362,788,387)
(372,523,926)
2. 비지배지분
213,580,427,573
229,042,855,062
자본총계
421,430,522,887
429,296,868,291
부채와자본총계
547,781,381,718
668,872,215,869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9기 (당)기 제 28기 (전)기
1. 매출액
11,863,305,356
13,463,832,637
2. 매출원가
9,664,418,882
10,182,681,223
3. 매출총이익
2,198,886,474
3,281,151,414
  판매비와관리비 2,882,064,988
3,498,737,401
4. 영업이익(손실)
(683,178,514)
(217,585,987)
  금융수익 6,992,889,914
28,622,057,552
  금융원가 11,205,317,646
41,604,458,922
  기타수익 5,020,187,041
1,147,612,854
  기타비용 1,844,988,383
2,917,675,170
  종속및관계기업투자손익 (1,054,196,050)
(1,269,841,445)
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774,603,638)
(16,239,891,118)
6. 법인세비용(수익)
(7,185,127,344)
(17,587,959,866)
7. 계속영업이익(손실)
4,410,523,706
1,348,068,748
8. 중단영업이익(손실)
(94,025,362,346)
(143,463,170,215)
9. 당기순이익(손실)
(89,614,838,640)
(142,115,101,467)
10. 기타포괄손익
470,550,577
(124,034,79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470,550,577
(124,034,791)
  보험수리적손익 38,178,132
(121,149,547)
  지분법자본변동 432,372,445
(2,885,244)
11. 총포괄이익(손실)
(89,144,288,063)
(142,239,136,258)
12. 당기순이익 귀속



  계속사업이익(소유주지분) 4,410,523,706
1,348,068,748
  중단사업손익(소유주지분) (14,459,221,972)
(99,183,104,855)
  비지배지분 (79,566,140,374)
(44,280,065,360)
13. 총포괄손익 귀속



  계속사업총포괄이익(소유주지분) 4,410,523,706
1,348,068,748
  중단사업총포괄손익(소유주지분) (14,369,720,748)
(99,220,095,700)
  비지배지분 (79,185,091,021)
(44,367,109,306)
14. 지배기업소유주지분 주당손익



  기본주당이익(손실)



  (계속)영업기본주당이익(손실)
34
12
  중단영업기본주당이익(손실)
(112)
(879)
  희석주당이익(손실)



  (계속)영업희석주당이익(손실)
24
(24)
  중단영업희석주당이익(손실)
(101)
(822)



연결자본변동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주식발행초과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지배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2022년 01월 01일 (기초자본) 45,053,830,500 120,217,114,551 5,445,468,442 97,498,642,561 - 268,215,056,054 271,005,531,888 539,220,587,942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손실) - - - (97,835,036,107) - (97,835,036,107) (44,280,065,360) (142,115,101,467)
  지분법자본변동 - - - - (860,465) (860,465) (2,024,779) (2,885,24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36,130,380) - (36,130,380) (85,019,167) (121,149,547)
총포괄손익 합계 - - - (97,871,166,487) (860,465) (97,872,026,952) (44,367,109,306) (142,239,136,258)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 
  종속기업의 유상증자 - - 461,507,799 - - 461,507,799 4,230,386,376 4,691,894,175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 지분변동 - - (2,988,117,051) - - (2,988,117,051) (1,825,953,896) (4,814,070,947)
  전환권의 행사 4,382,279,500 6,440,528,231 - - - 10,822,807,731 - 10,822,807,731
  유상증자 9,889,605,000 11,554,159,670 - - - 21,443,764,670 - 21,443,764,670
  주식매수선택권 - - 171,020,978 - - 171,020,978 - 171,020,978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2022년 12월 31일 (전기말) 59,325,715,000 138,211,802,452 3,089,880,168 (372,523,926) (860,465) 200,254,013,229 229,042,855,062 429,296,868,291
2023년 01월 01일 (기초자본) 59,325,715,000 138,211,802,452 3,089,880,168 (372,523,926) (860,465) 200,254,013,229 229,042,855,062 429,296,868,291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손실) - - - (10,048,698,266) - (10,048,698,266) (79,566,140,374) (89,614,838,640)
  지분법자본변동 - - - - 76,576,843 76,576,843 355,795,602 432,372,445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2,924,381 - 12,924,381 25,253,751 38,178,132
총포괄손익 합계 - - - (10,035,773,885) 76,576,843 (9,959,197,042) (79,185,091,021) (89,144,288,063)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 
  연결범위변동 - - - 2,519,248,606 (1,007,220,713) 1,512,027,893 (1,619,796,070) (107,768,177)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주 지분변동 - - 1,628,516,596 4,526,260,818 - 6,154,777,414 65,342,459,602 71,497,237,016
  자기주식취득 - - (13,577,715,419) - - (13,577,715,419) - (13,577,715,419)
  전환우선주부채의 자본재분류 12,872,768,500 10,337,222,053 - - - 23,209,990,553 - 23,209,990,553
  주식매수선택권 - - 256,198,686 - - 256,198,686 - 256,198,686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12,872,768,500 10,337,222,053 (11,693,000,137) 7,045,509,424 (1,007,220,713) 17,555,279,127 63,722,663,532 81,277,942,659
2023년 12월 31일 (당기말) 72,198,483,500 148,549,024,505 (8,603,119,969) (3,362,788,387) (931,504,335) 207,850,095,314 213,580,427,573 421,430,522,887



연결현금흐름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9기 (당)기 제 28기 (전)기
I. 영업활동현금흐름(주석35)
51,084,545,564
6,325,400,080
  영업으로부터창출된현금 52,643,331,297
12,419,126,768
  이자의수취 3,952,515,159
2,353,091,415
  이자의지급 (3,581,696,242)
(4,446,285,762)
  배당금수취 419,730,822
1,398,963,649
  법인세환급(납부) (2,349,335,472)
(5,399,495,990)
II. 투자활동현금흐름
168,190,168,846
(161,551,520,701)
 1.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260,499,111,120
216,393,553,632
  단기금융상품의감소 61,968,676,057
51,758,688,700
  단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감소 18,590,022,408
21,450,256,352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감소 801,457,000
3,590,322,111
  리스채권의회수 440,332,218
298,203,557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의처분 33,124,924,233
79,352,013,145
  유형자산의처분 1,294,904,948
5,271,719,093
  투자부동산의처분 94,672,000,000
100,000,000
  무형자산의처분 2,472,897,631
-
  장기선급금의감소 95,000,000
-
  기타부채의증가 2,500,000,000
276,976,032
  정부보조금의증가 -
51,0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처분 7,897,995,001
48,149,549,232
  연결범위변동으로인한증가 36,640,901,624
6,094,825,410
 2. 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92,308,942,274)
(377,945,074,333)
  단기금융상품의증가 (55,342,762,452)
(56,457,196,981)
  단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증가 (3,573,023,968)
(17,704,430,050)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증가 (5,799,120,042)
(34,503,244,200)
  장기금융상품의증가 -
(228,53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취득 (4,380,296,800)
(67,871,527,691)
  유형자산의취득 (874,831,983)
(4,709,706,831)
  투자부동산의취득 -
(82,606,855,564)
  무형자산의취득 (19,430,807,029)
(40,919,591,414)
  장기선급금의증가 (2,895,600,000)
(7,672,2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취득 (12,500,000)
(63,822,725,384)
  연결범위변동으로인한감소 -
(1,677,367,684)
III. 재무활동현금흐름
(165,486,537,900)
71,480,185,108
 1.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입액 12,807,388,000
162,982,673,888
  단기차입금의차입 11,700,000,000
23,287,719,470
  장기차입금의차입 -
53,000,000,000
  임대보증금의증가 807,388,000
1,450,000,000
  전환사채의발행 -
43,686,000,000
  전환우선주부채의발행 -
10,070,226,881
  유상증자 -
21,500,001,270
  비지배지분의증가 300,000,000
9,987,228,320
  비지배지분부채의증가 -
1,497,947
 2. 재무활동으로인한현금유출액 (178,293,925,900)
(91,502,488,780)
  단기차입금의상환 (11,700,000,000)
(23,202,719,470)
  유동성장기부채의상환 (23,968,750,000)
(1,906,869,262)
  장기차입금의상환 (71,168,750,000)
(5,068,906)
  임대보증금의감소 (1,151,116,000)
(70,000,000)
  비지배지분의감소 (27,560,446,576)
(8,934,890,940)
  비지배지분부채의감소 (32,658,432)
(8,816,103)
  리스부채의상환 (2,886,744,701)
(2,948,537,272)
  전환사채의상환 (39,796,542,902)
(53,536,321,295)
  자기주식의취득 -
(775,155,480)
  자본등기비용 (28,917,289)
(114,110,052)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환율변동효과
21,728,283
(76,415,758)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순증가(감소)
53,809,904,793
(83,822,351,271)
VI. 기초의현금및현금성자산
40,061,845,440
123,884,196,711
VII. 기말의현금및현금성자산
93,871,750,233
40,061,845,440


※ 상기 연결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 결의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29(당)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8(전)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 (단위 : 원)
과   목 제 29기 (당)기 제 28기 (전)기
자산
1. 유동자산
167,724,536,043
18,626,518,441
  현금및현금성자산 35,901,517,045
5,629,876,215
  기타금융자산 20,313,033,918
-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5,009,202,416
12,891,124,469
  기타유동자산 14,784,403
105,517,757
  매각예정자산 106,485,998,261
-
2. 비유동자산
47,604,582,557
295,506,461,501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695,982,000
10,285,972,000
  종속및관계기업투자주식 4,500,000
137,159,193,617
  유형자산 6,039,796
6,562,619,831
  무형자산 229,230,090
828,754,675
  사용권자산 199,614,980
287,232,045
  투자부동산 37,354,497,636
120,924,626,905
  이연법인세자산 9,114,718,055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19,458,062,428
자산총계
215,329,118,600
314,132,979,942
부채
1. 유동부채
4,554,854,645
27,767,560,660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1,540,899,696
1,768,547,359
  단기차입금및기타금융부채 556,052,346
2,464,710,163
  기타유동부채 15,713,444
8,506,001
  기타충당부채 69,738,170
-
  단기리스부채 157,153,390
135,188,818
  전환우선주부채 -
22,449,427,55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부채 43,349,909
803,997,574
  당기법인세부채 2,171,947,690
137,183,192
2. 비유동부채
575,447,423
68,193,243,380
  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521,756,000
1,237,729,000
  장기차입금및기타금융부채 -
66,400,000,000
  장기리스부채 53,691,423
181,959,310
  이연법인세부채 -
307,499,332
  비유동충당부채 -
66,055,738
부채총계
5,130,302,068
95,960,804,040
자본
1. 자본금
72,198,483,500
59,325,715,000
  보통주자본금 59,325,715,000
59,325,715,000
  우선주자본금 12,872,768,500
-
2. 자본잉여금
148,549,024,505
138,211,802,452
3. 기타자본
5,557,086,539
5,300,891,053
4. 이익잉여금(결손금)
(16,105,778,012)
15,333,767,397
자본총계
210,198,816,532
218,172,175,902
자본 및 부채의 합계
215,329,118,600
314,132,979,942



포괄손익계산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 (단위 : 원)
과   목 제 29 (당)기 제 28 (전)기
누적 누적
1. 매출액
11,863,305,356
12,058,884,057
2. 매출원가
9,664,418,882
10,157,524,862
3. 매출총이익
2,198,886,474
1,901,359,195
  판매비와관리비 2,978,960,098
2,477,743,008
4. 영업이익(손실)
(780,073,624)
(576,383,813)
  종속기업및관계기업 투자손익 (36,066,490,721)
6,307,712,118
  금융수익 7,289,163,585
21,999,693,424
  금융비용 12,378,543,676
29,232,669,272
  기타수익 5,117,082,151
1,147,541,221
  기타비용 1,844,988,383
2,917,675,163
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38,663,850,668)
(3,271,781,485)
6. 법인세비용
(7,224,305,259)
(1,107,909,370)
7. 계속사업이익(손실)
(31,439,545,409)
(2,163,872,115)
8. 중단사업이익(손실)
-
(976,628,675)
9. 당기순이익
(31,439,545,409)
(3,140,500,790)
10. 기타포괄손익
-
-
11. 총포괄손익
(31,439,545,409)
(3,140,500,790)
12. 주당이익



  계속영업 기본주당이익
(222)
(19)
  중단영업 기본주당이익
-
(9)
  계속영업 희석주당이익
(222)
(62)
  중단영업 희석주당이익
-
(8)



자본변동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기타자본 총   계
2022년 1월 1일(기초자본) 45,053,830,500 120,217,114,551 18,474,268,187 - 5,129,870,075 188,875,083,313
당기순이익(손실) - - (3,140,500,790) - - (3,140,500,790)
유상증자 9,889,605,000 11,554,159,670 - - - 21,443,764,670
전환권의 행사 4,382,279,500 6,440,528,231 - - - 10,822,807,731
주식매수선택권 - - - - 171,020,978 171,020,978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59,325,715,000 138,211,802,452 15,333,767,397 - 5,300,891,053 218,172,175,902
2023년 1월 1일(기초자본) 59,325,715,000 138,211,802,452 15,333,767,397 - 5,300,891,053 218,172,175,902
당기순이익(손실) - - (31,439,545,409) - - (31,439,545,409)
전환우선주부채의 자본재분류 12,872,768,500 10,337,222,053 - - (3,200) 23,209,987,353
주식매수선택권 - - - - 256,198,686 256,198,686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72,198,483,500 148,549,024,505 (16,105,778,012) - 5,557,086,539 210,198,816,532



현금흐름표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씨티프라퍼티 (단위 : 원)
과   목 제 29 (당)기 제 28 (전)기
Ⅰ. 영업활동 현금흐름
(1,622,173,168)
(3,880,173,149)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688,407,672)
854,401,215
  이자의 수취 1,434,675,032
548,437,987
  이자의 지급 (1,205,292,898)
(3,277,229,754)
  배당금 수취 -
43,871,239
  법인세 환급(납부) (163,147,630)
(2,049,653,836)
Ⅱ. 투자활동 현금흐름
101,807,973,343
(72,065,538,111)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65,533,399,564
86,108,375,260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3,145,842,792
  단기대여금의 감소 33,100,000,000
7,506,700,200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감소 1,217,920,000
99,564,335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의 처분 14,357,964,716
35,962,805,648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20,118,775,642
13,293,989,261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2,048,375,569
25,972,109,387
  유형자산의 처분 18,363,637
27,363,637
  투자부동산의 처분 94,672,000,000
100,000,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63,725,426,221)
(158,173,913,371)
  단기대여금의 증가 (15,000,000,000)
(13,450,000,000)
  장기대여금및수취채권의 증가 (841,803,000)
(10,001,530,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20,313,033,918)
(445,842,792)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27,560,446,576)
(12,252,4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4,500,000)
(4,124,160,000)
  유형자산의 취득 (2,602,727)
(3,914,545)
  투자부동산의 취득 -
(82,606,855,564)
  무형자산의 취득 (3,040,000)
(3,067,470,47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
(32,221,740,000)
Ⅲ. 재무활동 현금흐름
(69,914,159,345)
78,830,574,18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68,055,000
134,589,722,248
  단기차입금의 차입 -
44,339,719,470
  장기차입금의 차입 -
53,000,000,000
  임대보증금의증가 68,055,000
750,000,000
  유상증자 -
21,500,001,270
  전환우선주부채의 발행 -
15,000,001,508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69,982,214,345)
(55,759,148,064)
  단기차입금의 상환 -
(44,339,719,470)
  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1,800,000,000)
(444,369,262)
  임대보증금의 감소 (937,500,000)
(70,000,000)
  전환사채의 상환 (2,068,042,902)
(10,620,296,035)
  장기차입금의 상환 (65,000,000,000)
(5,068,906)
  리스부채의 상환 (176,671,443)
(155,346,559)
  자본 등기비용 -
(124,347,832)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Ⅰ+Ⅱ+Ⅲ)
30,271,640,830
2,884,862,924
Ⅴ.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629,876,215
2,745,013,291
Ⅵ.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5,901,517,045
5,629,876,215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제29(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8(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천원)
구   분 당기 전기
처분예정일: 2024년 3월 29일 처분확정일: 2023년 3월 31일
Ⅰ. 미처리 결손금
    (미처분이익잉여금)

16,105,778
(15,333,767)
  1.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미처분이익잉여금)
(15,333,767)
(18,474,268)
  2. 당기순손실 31,439,545
3,140,501
Ⅱ. 결손금처리액
    (이익잉여금처분액)

16,105,778
-
  1. 주식발행초과금 이입액 16,105,778
-
Ⅲ.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
(15,333,767)


※ 상기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 결의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은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선임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어 있는 경우>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경호 1972.02.11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경호 (주)씨티프라퍼티 감사 2005.06 ~ 2017.06 유니원아이앤씨 CFO 해당사항 없음
2011.03 ~ 2014.03 에스앤엔글로벌 감사
2021.03 ~ 현재 (주)씨티프라퍼티 감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경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경호 상근감사 후보자]
회계, 재무전문가로서 해당분야의 전문지식 및 실전경험이 풍부하여 당사 상근감사 업무에 지속적으로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상근감사로서 독립성을 강화하기 위한 상법상의 자격요건 등이 검증된 후보자이며, 투명성과 독립성 제고에 공헌할 것으로 기대되어 추천합니다.


확인서

확인서_이경호_(2024.03.12)



<감사후보자가 예정되지 아니한 경우>

선임 예정 감사의 수 -(명)

"해당사항 없음"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000,000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93,197,001원
최고한도액 1,000,000,000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00,000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4,400,000원
최고한도액 300,000,000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2024년 3월 21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ctproperty.co.kr → 공지사항)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    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전자투표에 의한 의결권 행사 방법 안내]

당사는「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결의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4년 3월 19일 오전9시 ~ 2024년 3월 28일 17시까지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또는 전자위임장 수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주주총회 집중일 개최 사유]

-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 및 관계회사들은 또다른 회사의 지배회사 또는 관계회사이고, 이에 따라 순차적으로 결산 및 외부 감사 일정을 조율하여 진행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결과적으로 정기주총 개최일 6주전, 4주전까지 외부감사인 및 증권선물위원회에 별도, 연결재무제표를 각각 제출해야 하는 일정을 고려한 결과, 불가피하게 주총 집중일인 3월 29일(금)에 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일 : 2024년 3월 12일

※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일 : 3/22(금), 3/27(수), 3/29(금)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4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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