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능률 (05329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3-14 13:3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269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3월 14일
권 유 자: 성 명: 주식회사 엔이능률
주 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10층
전화번호: 02-2014-7114
작 성 자: 성 명: 김태훈
부서 및 직위: 재무회계팀 매니저
전화번호: 02-2014-7114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식회사 엔이능률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3월 14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31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3월 21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사정족수 확보 등
나. 전자위임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정관의변경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식회사 엔이능률 보통주 0 0 본인 자사주

- 상기 주식 소유비율은 총 발행주식 16,526,307에 대한 비율입니다.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에치와이 최대주주 보통주 7,495,587 45.36 최대주주 -
윤호중 최대주주의
임원
보통주 491,715 2.98 최대주주의
임원
-
- 7,987,302 48.33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조현준 보통주 0 직원 - -
김태훈 보통주 31 직원 -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14일 2023년 03월 21일 2023년 03월 30일 2023년 03월 31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2년 12월 31일 기준일 현재 의결권 있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 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사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전자위임장 가능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2023.03.21. 오전 9시 ~ 2023.03.30. 오후 5시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시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 권유에 관한 사항"을 안내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X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피권유자가 전자우편을 수령한다는 의사표시를 한 경우에 한해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를 송부할 계획임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주주총회 개시 전일까지 대리인에게 직접 교부 또는 우편접수, 모사수령(Fax)
위임장 접수처 :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396(누리꿈스퀘어) 비즈니스타워 10층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Fax : 02-322-3095
접수기간 : 2023년 03월 30일(목) 까지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03월  31일    오전  9시 30분
장 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상암동) 서울산업진흥원 SBA홀(2층)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03.21 오전 9시 ~ 2023.03.30 오후 5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1.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단, 시작일에는 오전 9시부터,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
  만 가능)
2.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ㆍ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3.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
     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1. 직접 참석
- 준비물: 신분증
- 장소: 서울시 마포구 월드컵북로 400(상암동) 서울산업진흥원 SBA홀(2층)
- 일시: 2023년 03월 31일 오전 9시 30분

2. 대리인 참석
- 준비물: 위임장(직접 참석할 대리인의 성명과 주민번호 기재), 위임장에 날인한 주주의 인감증명서 또는 신분증, 대리인의 신분증

3. 코로나19 확산 예방을 위해 주주총회 참석시 반드시 보건용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리며, 발열 등 감염 증상이 의심이 될 경우 격리공간으로 안내 및 총회장 건물의 출입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분들은 감염병 예방을 위해 진행요원의 안내에 적극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주주분들께서는 감염 위험성을 낮추기 위해 당사에서 제공하고 있는 전자투표를 적극 활용하여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길 권유드립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1.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현황
당사는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전 세대를 대상으로 다양한 교육 출판 제품과 교육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어 교과서/참고서, 법인교육, 영자신문, 영어전문학원 등 영어교육을 포함해 영유아교육, 수학 및 국어교육 등 다양한 부문에서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습니다.

[부문별 주요 현황]

부문 주요제품 및 브랜드 등
유초등 NE Kids ▶ 상상수프, Good Job!, Englishvil Story, 상상큐브 등
NE Build & Grow ▶ 'Come on, Everyone', 'Subject Link', 원서형 교재 등
세토 시리즈

▶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세 마리 토끼 잡는 초등 독해,

    세 마리 토끼 잡는 역사 탐험, 세 마리 토끼 잡는 초등 한국사 등

마이올린 ▶ 마이올린
중고등 영어학습서 등 ▶ 튜터시리즈, 능률VOCA, 빠른독해 바른독해 시리즈, 영어교과서,
 참고서, NE 클래스 등
영자신문 ▶ NE TImes, NE Times JUNIOR, NE Times KIDS, NE Times KINDER
수학 ▶ 사고셈, 수능까지 이어지는 초등 고학년 수학, 수학의 고수 등
국어 ▶ 섹션뽀개기
역사 ▶ 작정하고 심플하게 수능 한국사
교육서비스 ▶ NELT, NE Tutor, 공부작당소모임
성인 ▶ 토마토BASIC, 토마토 토익 보카 600, 대학/법인교육 등
영유아 아이챌린지 ▶ 월령프로그램, 창의융합프로그램 등
키바조이 ▶ 파닉스 큐브, 잉글리시 롤플레이, 프렌즈 사운드북 등
PB 온라인 플랫폼 ▶ 맘챌(www.momchall.com) 등
기타 ▶ NE 능률 주니어랩 등


나. 산업의 특성 등
국내 출판 및 교육 서비스 산업은 학령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높은 교육열에 따라 연령, 계층, 학력에 따라 다양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존재하면서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고, 제품의 종류도 정보통신산업의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교육 서비스 시장은 비교적 소규모 자본 및 인원(노동력) 투입으로도 신규 진입이 가능(낮은 진입 장벽)하기 때문에 다수의 신규 진입자들이 지속적으로 시장 진입을 시도하고 있으나, 일부 중대형업체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소멸되고 있어 시장진입과 퇴출이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시장 트렌드는 과거 입시 위주의 다소 획일화된 형태에서 국민소득 증가와 학부모의 의식수준 변화에 따라 종합적인 사고력 증진과 창의력 개발을 지원하는 다양한 형태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맞벌이 가정 비중 증가 및 만 3~5세 누리과정 도입 등에 따라 교육 대상 연령층이 점차 낮아지고 있으며, 자녀의 진로 및 적성의 개인별 맞춤 교육 및 컨설팅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면서 관련 서비스(체험학습, 진로 교육 등)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보통신산업의 기술 발전에 따라 다양한 교육 분야에 관련 기술이 접목되고 있어 디지털 기기를 활용한 교육이 중요한 매체로 등장하고 있습니다.  

다. 산업의 성장성
국내 교육관련 산업은 출산율 저하로 인해 교육대상 연령층의 인구수가 1990년부터 빠르게 감소하기 시작했으며, 2005년을 전후로 초등학생 수의 감소가 더욱 빨라지고있습니다. 교육부의 2021년 교육기본통계 조사 자료에 의하면 전체 학생수는 1990년 997만명에서 2000년 855만명, 2010년 782만명, 2021년 기준 596만명으로 큰 폭으로 감소하였습니다. 이러한 학령인구 감소 등의 영향으로 최근 몇 년간 교육업계 전반에 그 성장이 주춤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7년 황금돼지해, 2009년부터 2012년 흑룡의 해까지 출산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한 바 있어, 해당 기간 출생 신생아의 초등학교 입학 후에 학생 수가 전체적으로 증가하며 하향 안정화가 이루어 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2021년 전체 학생 수는 감소 추세이나 중학생은 전년 대비 증가) 이를 볼 때 향후 사교육의수요는 꾸준히 존재할 것으로 판단되며, 단기적으로 사교육시장이 큰 폭으로 감소하지는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교육부에서 발표한 '2021년 OECD 교육지표'에 따르면 2018년 우리나라의 국내총생산(GDP) 대비 공교육비 비율은 5.1% 수준으로 이는 OECD 평균 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또한 국제성인역량조사(PIAAC*) ’12, ’15에 따르면, 부모의 학력 수준이 모두고등학교 졸업 미만인 경우, 고등교육(전문대학 이상)을 이수한 25~64세 자녀의 비율은 27%로 OECD 평균(21%)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부모의 학력이 자녀의 학력에 영향력을 미친다는 전제 하에 우리나라가 다른 국가보다 교육을 통한 학력의 세대 간 이동성이 비교적 높다는 것을 의미)
이처럼 우리나라는 높은 교육열로 인해 초등학생부터 교과과정을 중심으로 한 광범위한 사교육 시장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국내 사교육 시장은 2021년 초중고 사교육비 총액은 약 23조 4천억원으로 전년 19조 4천억원에 비해 약 4조 1천억원(21.0%) 증가하였는데, 전체 학생수는 감소, 참여율 및 주당 참여시간은 전년대비 증가하였습니다.
학교급별로 초등학교 10조 5천억원, 중학교 6조 3천억원, 고등학교 6조 5천억원이며, 전년대비 초등학교(38.3%), 중학교(17.7%), 고등학교(3.0%)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그리고 2021년도 1인당 월평균 사교육비는 36.7만원으로 전년대비 6.5만원(21.5%) 증가하였습니다.

향후 교육시장은 정부 차원의 저출산 관련 대책의 영향으로 인해 취학 및 초등 학령 인구의 감소세가 완화 국면에 접어들고 있으며, 전반적인 가계 소득수준의 상승 및 교육에 대한 낮은 만족도, 청년실업률의 장기화에 따른 학력의 상향평준화, 정부 교육정책의 변화와 자녀교육에 대한 우리나라의 높은 교육열과 고유의 정서와 맞물려 학원 이외에도 방과후학교, 개인과외, 인터넷 학원, 학원형 학습지 등과 같은 다양한 형태의 교육서비스가 생겨나 교육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교육서비스 산업은 학령인구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질 높은 교육에 대한 소비자 요구가 반영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특히, 학벌을 중시하는 사회분위기, 잦은 입시제도의 변경, 계층간의 소득격차 확대로 인한 고소득층의 사교육비 지출 증가, 학력간 임금격차 확산과 고학력 부모의 사교육비 지출 증가 등과 여러가지 상황이 맞물리면서 다양한 교육을 위한 지출에 관대하기 때문에 타 산업보다 경기의 흐름에 크게 영향을받지 않는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마. 영업의 개황
[유초등]
가) 마이올린
당사는 2022년 12월, 5~9세 아동 대상 스마트 학습 프로그램 ‘마이올린’ 론칭하였습니다. 마이올린은 태블릿과 교재를 함께 제공해 학습 몰입도를 높이는데, 특히 마이크로 러닝 시스템을 도입해 유아의 학습 효율을 가장 높일 수 있는 15분 수업으로 진행되며, 수업은 준비-학습-복습-진단의 과정을 거쳐 하루에 3교시로 진행됩니다. 이 과정에서 창작 애니메이션 기반의 스토리텔링 학습이 이뤄져 아이들의 흥미를 유발하고, 캐릭터와 학습 미션을 해결하며 학습 동기를 부여합니다.

또한, 마이올린은 8개 영역 통합 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한글, 수학, 영어를 비롯해 과학탐구, 사고력, 창의성, 생활습관, 사회성, 예체능 등 다양한 교과목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으며, 모든 과목은 놀이 중심 누리과정에서 학습 중심 초등교육과정으로 연계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나) NE Kids(엔이키즈)
엔이키즈는 최근 시장 확대 추세에 있는 유아교육 시장에서 영어교육 분야의 확고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NE능률'이 만든 유아교육 전문 브랜드입니다. 2013년부터 유아 영어 프로그램 'Good Job!(굿잡)', 'Englishvil Story(잉글리시빌 스토리)'를 중심으로 전국의 유치원과 어린이집을 대상으로 사업을 펼쳐온 데 이어, 제공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유아 영어교육 외 부문에서는 유아 공통 교육과정인 누리과정의 12개 생활주제와 5대 영역을 충실하게 반영한 유아 통합 독서 프로그램  '상상수프'를 출시함으로써 유아 통합 교육 브랜드로 새롭게 발돋움함과 동시에 다양한 독서 활동 부가서비스를 추가하여 유아 독서 교육의 품질을 높여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2018년 출시한 '창의 융합 미술교육 프로그램 상상수프 크레아노'를 비롯해 유아 창의 놀이 프로그램 '상상큐브' 등으로, 최근 기관사업을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습니다.

다) NE Build & Grow (ELT 교재)
ELT(English Language Teaching)교재는 영어가 모국어가 아닌 국가의 영어 학습자를 위한 원서교재를 의미하는 영어로 옥스포드, 캠브리지, 맥그로우힐, 롱맨 등 영미권 유명출판사에서나오는 교재가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 국내 영어 학습 환경에 최적화된 원서형 교재로 유, 초등 영어교육 시장 본격적으로 시작하였습니다. 유초등 대상의 NE Build & Grow 원서형 교재 시리즈가 아시아, 중동, 중남미, 아프리카등 전 세계에 수출되며, 당사가 개발한 영어교육 콘텐츠는 외국에서도 널리 인정받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2015년부터 세계 ELT 시장을 선도하는 옥스포드 대학출판부(OUP)와 공식 수입사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옥스포드의 최신 ELT 교재를 국내 영어학습자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중고등]
당사가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참고서와 교과서 관련 출판 시장은 과거부터 꾸준히 안정적으로 성장해온 시장으로, 교육의 근간이 되는 분야입니다. 또한, 참고서, 교과서 등은 정부의 사교육비 경감 정책과 경기 변화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분야이기도 합니다. 다만, 학생들이 대부분 학기초에 참고서나 교과서를 많이 구매하기 때문에 계절적인 업황의 불균형이 다소 존재할 수 있습니다.

교과서 분야에서는 원천 콘텐츠 개발 역량과 일정 수준 이상의 브랜드 파워를 보유한 소수의 상위 업체들을 중심으로 시장이 재편되고 있으며, 이처럼 시장을 선점하는 업체들이 높은 점유율을 유지하는 양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오랜 영어교육의 노하우로 만든 탁월한 품질의 영어 교과서를 포함해 중고등 영어교육 분야에서 튜터 시리즈(1,800만 부 이상 판매), 능률보카 시리즈(1,100만 부 이상 판매), 그래머존 시리즈(400만 부 이상 판매), 빠른독해 바른독해 시리즈(340만 부 이상 판매) 등 다수의 베스트셀러 제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교육용 영자신문'NE Times'와 영어사전 등 우수한 영어교육 콘텐츠를 통해 검증 받은 영어교육 분야의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바탕으로 확고한 선두주자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학]
당사는 '脫 영어'의 일환으로 2014년 10월 유초등 사고력 연산 교재 '사고셈' 시리즈를 출시하며 수학 부문에 첫 진출하였습니다. 이어서 2015년 9월, 초3 ~ 중3 학생 대상의 학기별 수학 기본서 '월개수(월등한 개념 수학)'와 최상위권 학습서 '수학의 고수' 시리즈를 출시하고 '계통수학'이라는 새로운 수학 학습 패러다임을 제시함으로써 영어 못지 않게 중요성이 커지는 수학 시장을 본격적으로 공략하며, 영어 1등 NE능률의 명성을 이어갈 수학 브랜드 개발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부에서 발표한 수학교육 선진화 방안에서는 이미 완성된 수학 원리와 개념을 익히는 학습에서 벗어나 학생들이 경험하는 생활에서 수학적 요소를 찾아 직접 만들고 체험하는 수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에 맞춰 2016년 11월 초등 교과체험수학 프로그램 'NE매쓰펀'을 런칭하고, 초등 수학 교과서 진도에 맞춰 학생 스스로 수학적 원리와 개념을 발견하도록 구성한 새로운  초등 수학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성인]
대학, 기업교육 분야에서는 대학 학점인정 과정을 수강하는 대학생뿐만 아니라, 고용불안으로 자기계발 욕구가 높아지면서 기업을 통해 재교육을 받고자 하는 직장인들의 참여도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교육의 편리성과 비용절감 덕분에 사이버 교육 선호 분위기가 확산되면서 기업교육 분야도 핵심인재 육성에 집중하거나 실무에 곧바로 적용할 수 있는 교육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기업체, 공공기관, 전문기관, 대학 등 법인고객 특성에 따른 맞춤형  직무영어(병원/공무원/건설/금융엉어) 교육 컨설팅 서비스 및 대학 학점인정 과정 등의 콘텐츠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업 특성상 경기침체 및 기업 경영환경의 변동에 따른 다소간의 영향을 받을 수는 있습니다.

또한 토익 입문서 베스트셀러 '토마토 BASIC'을 비롯하여 LC, RC 합본의 기본서, 파트별 전략서, 실전서 등 다양한 점수대별 목적별 토익 수험서를 출간합니다.

[영유아(아이챌린지)]
계속되는 경기침체와 출산율 감소에 따라 영유아 교육 서비스 시장 규모는 감소 추세에 있으나, 이러한 외적 환경을 극복하고자 각 교육업체마다 핵심역량을 활용한 서비스 대상의 확대, 온ㆍ오프라인 서비스 방식의 결합 및 다양화, 신사업 발굴 등을 통한 매출 확대 전략을 모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당사는 2017년 11월 1일자로 영유아 교육 브랜드 '아이챌린지' 사업을 영위하는 관계사(옛 에듀챌린지)를 흡수 합병함으로써 영유아 교육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했습니다. 아이챌린지는 누적 회원 수가 200만 명에 달하는 대표적인 영유아 회원제 교육 서비스로 이미 업계에서 탄탄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기 캐릭터 '호비'를 활용해 아이의 발달 단계에 맞는 놀이 학습을 제공하고, 영유아 시기에 필요한 생활 습관과 학습 능력을 갖추도록 도움으로써 엄마표 학습 시장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아왔습니다.

아이챌린지는 경쟁이 치열해지는 영유아 교육 시장에 대응하고자, 국내 최초로 아이의 성장 단계를 '연령'이 아닌 '월령'에 따라 세분화해 해당 개월 수에 딱 맞는 맞춤 교육을 제공하는 '월령프로그램'을 출시했습니다. 월령프로그램은 출생 후 7개월~36개월까지 아이 월령에 맞춰 구성한 것으로, 영유아기 발달 단계에 따라 생활습관부터 사회정서ㆍ인지ㆍ신체ㆍ언어ㆍ예술경험까지 세분화한 전문 커리큘럼을 제공합니다. 메인 교재와 교구, 영상 콘텐츠, 부모가이드 등 월별 구성을 매달 집에서 편하게 받아볼 수 있으며, 2017년 9월 BABY 프로그램 출시를 시작으로 2018년 1월 STEP 1, STEP 2를 출시하였고, 2018년 4월 이후 STEP 3, STEP 4를 연이어 출시하였습니다.

아이챌린지 월령프로그램은 아이 월령에 맞춰 균형 잡힌 통합 발달이 이루어지도록 교구, 교재, 영상이 체계적으로 연동되며, 회원 대상의 호비 전용 애플리케이션 등 가정에서의 체계적인 학습 관리를 도와주는 다양한 서비스를 지원합니다. 이처럼 제품뿐 아니라 서비스, 물류 등 전반적인 사업 개편을 감행함으로써 그동안 국내 교육업체들이 시도하지 못했던 차별화된 월령별 맞춤 제공을 구현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NE능률은 앞으로 영유아기 월령 맞춤 교육의 중요성을 전달하는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월령프로그램 신규 회원을 확대하는 데 주력할 계획입니다.

또한, 2019년 2월에 의성 발달 적기인 만 3세부터 6세를 대상으로 언어, 수학, 과학의 기초 지식과 함께 생각하는 힘을 기르는 통합 창의성 발달 프로그램인 '창의융합프로그램'을 론칭하였고, 2020년 1월에는 아이챌린지의 월령프로그램에 시스템&휴먼 케어를 결합한 새로운 서비스 프로그램인'i 맞춤 솔루션'을 그랜드 오픈했습니다.

[영유아(키바조이)]
키바조이는 핀란드어로 즐거움을 뜻하는 KIVA와 영어 JOY를 결합한 이름이며, 아이 스스로 즐거움을 찾아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그 지향점이 있습니다. 키바조이는 고객에게 무한한 확장성을 지닌 콘텐츠 제공과 더불어 즐거운 놀이 경험을 통해  영유아의 상상력 및 창의력 성장에도 도움을 주고자 합니다.

키바조이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알파벳 블록을 조립해 영어를 습득하는 유아용 스마트교구인 ‘파닉스 큐브’, 다양한 독후 놀이와 함께 영어를 익히는 놀이 활동형 영어 전집 ‘잉글리시 롤플레이’, 소리로 듣고, 그림으로 보고, 엄마랑 말놀이를 하며 생각을 확장하는 책놀이 ‘프렌즈 사운드북’ 등이 있습니다.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플랫폼 맘챌(www.momchall.com)은 교육 및 육아 관련 일상 공유와 쇼핑이 결합한 신개념 SNS형 쇼핑 플랫폼입니다. 교육 및 육아 관련 다양한 제휴처 등을 모집, 관련 상품들을 모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교육 및 육아와 관련한 일상 공유와 쇼핑의 결합이라는 아이디어를 시작으로 관련 커뮤니티에 등록된 내용의 분석하여 양질의 상품을 발굴하고,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여 고객의 구매로 연결될 수 있도록 타 사와는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매진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사업은 편의성과 다양성은 사용자 입장에서 타사와 비교할 수 있는 중요한 요소라고 판단하여 플랫폼의 지속적인 고도화를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으며, 다양한 서비스 제공을 통해 플랫폼의 경쟁력을 강화, 확대해 나감으로써 고객의 lock-in 효과를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 19 사태로 국내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인 시장이 침체기에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으로 인해 홈코노미(Homeconomy) 시장 및 에듀테크(Edutech) 산업이 부상하고 있는 현시점에서, 당사는 온라인 플랫폼 관련 사업에 주력하고 있으며, 다채로운 상품 등을 지속해서 제안하기 위해 기획 및 제휴에 힘쓰고 있습니다. 교육 및 육아를 기반으로 한 플랫폼 사업자로서 새로운 문화소비 방식을 이끌어가며 아이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교육서비스]
가) 엔이튜터
NE Tutor에서는 NE능률의 ELT/초중고 영어 교재로 수업하시는 선생님을 위한 맞춤형 커리큘럼부터 문법/독해/어휘 문제 출제까지, 쉽고 편리한 수업 준비에 필요한 모든 자료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나) NELT
NE능률이 개발한 IBT(Internet Based Test) 방식의 영어 레벨테스트 NELT는 유치~고3 수준까지 응시자 수준에 맞는 문항을 통해 영역별(어휘ㆍ문법ㆍ독해ㆍ듣기)로 정확한 영어 실력을 측정하고, 상세한 분석과 함께 중고등 내신과 수능을 위한 맞춤형 학습 처방을 제시합니다.

다) 공부작당소모임(공작소)
공부작당소모임(공작소)은 같은 교재를 기반으로 스터디 그룹을 만들어 같은 학습 진도로 끝까지 함께 공부하도록 도와주는 스터디그룹 앱입니다. 또래끼리 공부 자극을 받으며 자기주도적인 학습 습관을 기르고, 교재 한 권을 끝까지 완주하는 성취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기타]

최근 다양한 전략으로 규모를 확대하고 사업 영역을 넓히는 등 학원시장이 점차 브랜드화, 기업화되면서 과거의 소형 입시학원과 보습학원 수 증가세는 전체 사교육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둔화되는 추세입니다. 이후 학원시장에서는 우수 콘텐츠를 확보하고 배포할 수 있는 콘텐츠 개발 역량과 조달력,유통망을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가사업 경쟁력을 좌우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NE능률 주니어랩'은 온ㆍ오프라인을 연계한 체계적인 학습 시스템을 기반으로 학생 스스로 학습 능력을 개발하는 데 중점을 둔 자기주도형 영어 전문 교실입니다.
아이들의 영어 표현력 향상에 초점을 맞춰 자기 주도적인 영어 공부 습관을 길러주는초중학생 대상 영어학습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또한, 정규 교육 과정과는 별도로 아이들의 영어 표현력을 높이고 공부에 재미를 붙여주는 게임형 영어 학습 '호두잉글리시’프로그램을 추가로 도입하여 운영 중입니다.

그리고 초등 통합교과 내용을 바탕으로 독서논술, 어휘, 독해를 학습할 수 있는 세 마리 토끼 시리즈를 출간하였습니다.


바. 경쟁우위 요소
교육 서비스 산업을 크게 유형별(전달 매체)로 분류하면 스마트러닝(이러닝 포함), 학원, 출판(학습서, 전집, 단행본 등), 홈스쿨링(학습지, 학습 센터 등) 시장 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사업인 출판(학습서) 사업은 정부의 입시 부담 경감 정책에 따라 성장 정체가 이어지는 가운데 이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 내 경쟁 업체들의 신제품 출시, 채널 다각화, 인수 합병 등 적극적인 행보들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사 또한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서도 지속적인 성장을 모색하고자 2014년 유초등 사고력 연산 교재 '사고셈' 시리즈를 출시를 포함해, 초3 ~ 중3 학생을 대상으로 한 '월개수' ,'수학의 고수' 시리즈 등 수학 제품 라인업을 점차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영어 못지 않게 중요성이 커지는 수학시장을 본격적으로 확장해 나가면서, 동시에 유아 통합 독서 프로그램  '상상수프' 사업 진출과 체계적인 독서 훈련으로 통합 사고력을 길러주는 초등 독서 논술 교재 '세 마리 토끼 잡는 독서 논술' 시리즈 출판권 인수까지 영어 외 과목 확대 전략을 통해 새로운 성장기반을 마련하고자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연령별, 유형별로 세분화된 교육 서비스 산업에서의 핵심 경쟁우위 요소는 각자의 주력 경쟁시장 내에서의 브랜드 가치입니다. 당사는 튜터 시리즈(1,800만 부 이상 판매), 능률VOCA 시리즈(1,100만부 이상 판매), 토마토 토익 시리즈(500만 부 이상 판매) 등 베스트셀러 제품을 바탕으로 영어교육 분야에서 확고한 1등 브랜드 이미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력 사업인 영어교육 외 수학, 독서논술 등 과목 확대에서 나아가, 2017년 11월 관계사((주)에듀챌린지) 흡수 합병을 통해 영유아 교육 시장에서 확고한 브랜드 파워를 보유하고 있는 '아이챌린지' 사업을 통합함으로써 명실상부하게 영유아부터 성인까지 고객 생애주기에 따른 맞춤형 교육서비스를 실현할 기반을 확보했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재무상태표ㆍ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본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검토가 완료되기 이전 회사의 가결산추정치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23일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과 당사 홈페이지(http://www.neungyule.com)에서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29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28기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엔이능률 (단위 : 원)
과          목 제 29 기 제 28 기
자산    
Ⅰ.유동자산 79,325,797,177 77,574,033,324
    현금및현금성자산 8,284,771,101 7,828,303,351
    단기금융상품 - 1,500,000,000
    매출채권 34,535,690,803 35,569,974,899
    단기투자자산 17,451,154,702 13,662,310,014
    미수금 414,626,241 123,581,154
    미수수익 548,164 23,869,863
    선급금 912,519,341 50,869,434
    선급비용 1,242,632,714 1,130,778,836
    보증금(유동) 700,000 233,877,200
    계약자산 718,530,197 856,293,569
    재고자산 15,764,623,914 16,594,175,004
Ⅱ.비유동자산 33,040,940,138 36,283,546,879
    장기선급비용 670,000,000 -
    장기투자자산 8,089,146,262 14,999,419,141
    유형자산 1,302,203,085 489,967,311
    사용권자산 3,312,974,156 3,624,575,508
    무형자산 13,686,700,194 10,929,498,240
    보증금(비유동) 875,405,296 823,239,280
    이연법인세자산 5,104,511,145 5,416,847,399
자산총계 112,366,737,315 113,857,580,203
부채

Ⅰ. 유동부채 22,557,707,455 26,369,138,471
    매입채무 5,407,427,019 6,416,351,441
    미지급금 2,440,423,391 1,924,581,567
    미지급비용 1,737,905,530 1,452,598,745
    선수금 5,028,937,583 6,517,711,641
    예수금 369,907,929 299,204,520
    당기법인세부채 995,231,300 3,241,089,655
    계약부채 64,416,508 55,034,572
    환불부채 5,754,360,907 5,857,736,505
    단기리스부채 759,097,288 604,829,825
Ⅱ.비유동부채 3,696,707,449 6,101,441,476
    장기리스부채 2,308,466,021 2,705,836,203
    순확정급여부채 869,410,422 2,846,979,170
    장기근속채무 167,680,950 190,831,103
    장기보증금 20,000,000 24,000,000
    복구충당부채 331,150,056 333,795,000
부채총계 26,254,414,904 32,470,579,947
자본
 
Ⅰ. 자본금 8,263,153,500 8,263,153,500
Ⅱ. 기타불입자본 34,000,147,938 34,000,147,938
Ⅲ. 이익잉여금 43,849,020,973 39,123,698,818
자본총계 86,112,322,411 81,387,000,256
부채와 자본총계 112,366,737,315 113,857,580,203



 -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9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8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이능률 (단위 : 원)
과          목 제 29 기 제 28 기
Ⅰ.매출액 80,229,930,792 77,824,167,015
 (1)제품매출액 61,765,354,372 63,080,513,972
 (2)상품매출액 13,460,580,420 9,999,433,902
 (3)기타매출액 5,003,996,000 4,744,219,141
Ⅱ.매출원가 31,889,241,853  29,070,460,207
 (1)제품매출원가 18,303,498,395 18,515,349,008
 (2)상품매출원가 11,770,634,173 8,589,665,234
 (3)기타매출원가 1,815,109,285 1,965,445,965
Ⅲ.매출총이익 48,340,688,939 48,753,706,808
Ⅳ.판매비와관리비 41,570,886,008 43,620,011,445
Ⅴ.영업이익 6,769,802,931 5,133,695,363
     금융수익 1,136,664,099 659,225,259
     금융비용 178,105,679 48,077,717
     기타영업외수익 680,851,743 485,018,387
     기타영업외비용 1,420,625,372 1,323,579,112
Ⅵ.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6,988,587,722 4,906,282,180
Ⅶ.법인세비용 1,775,643,529 684,922,459
VIII.당기순이익 5,212,944,193 4,221,359,721
IX.기타포괄손익 503,956,382 135,804,201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503,956,382 135,804,201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03,956,382 135,804,201
X.총포괄손익 5,716,900,575 4,357,163,922
XI.주당손익
 
    기본주당순이익 315 262



-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29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8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엔이능률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이익잉여금 총자본
주식발행초과금 자기주식 자기주식
처분이익
2021.1.1(기초) 8,263,153,500 26,140,769,774 (7,992,614,226) 1,440,777,521 35,371,293,816 63,223,380,385
연차배당 - - - - (604,758,920) (604,758,920)
자기주식의처분 - - 7,992,614,226 6,418,600,643 - 14,411,214,869
총포괄이익 - - - - 4,357,163,922 4,357,163,922
  당기순이익 - - - - 4,221,359,721 4,221,359,721
  순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 - - - 135,804,201 135,804,201
2021.12.31(기말) 8,263,153,500 26,140,769,774 - 7,859,378,164 39,123,698,818 81,387,000,256
2022.1.1(기초) 8,263,153,500 26,140,769,774 - 7,859,378,164 39,123,698,818 81,387,000,256
연차배당 - - - - (991,578,420) (991,578,420)
총포괄이익 - - - - 5,716,900,575 5,716,900,575
  당기순이익 - - - - 5,212,944,193 5,212,944,193
  순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 - - - 503,956,382 503,956,382
2022.12.31(기말) 8,263,153,500 26,140,769,774 - 7,859,378,164 43,849,020,973 86,112,322,411



-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29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8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엔이능률 (단위 : 원)
과          목 제 29 기 제 28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608,666,621 15,881,101,991
   1. 당기순이익 5,212,944,193 4,221,359,721
   2. 비현금항목의 조정 10,074,816,546 11,137,834,321
   3. 운전자본의 조정 (6,134,785,335) 498,822,835
   4. 이자의 수취 452,225,603 121,362,822
   5. 이자의 지급 (145,227,213) (36,214,545)
   6. 법인세의 납부 (3,851,307,173) (62,063,163)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92,119,473) (29,199,852,797)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70,184,820,309 36,296,023,774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4,500,000,000 1,000,000,000
    임차보증금의 회수 200,458,700 -
    투자자산의 처분 65,082,250,609 34,777,087,410
    유형자산의 처분 2,111,000 18,936,364
    무형자산의 처분 400,000,000 500,000,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73,676,939,782) (65,495,876,571)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3,000,000,000) (1,500,000,000)
    임차보증금의 지급 (143,600) (500,000)
    투자자산의 취득 (61,298,647,100) (58,910,158,286)
    유형자산의 취득 (1,175,809,790) (285,993,700)
    무형자산의 취득 (8,202,339,292) (4,799,224,585)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660,079,398) 14,811,791,13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 16,221,589,409
    자기주식의 처분 - 16,221,589,409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660,079,398) (1,409,798,275)
    배당금의 지급 (991,578,420) (604,758,920)
    리스료의 지급 (668,500,978) (805,039,355)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Ⅰ+Ⅱ+Ⅲ) 456,467,750 1,493,040,328
Ⅴ.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7,828,303,351 6,335,263,023
Ⅵ.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284,771,101 7,828,303,351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29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28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29 기 제 28 기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42,337,659,667 37,711,495,354
   1. 전기이월이익잉여금 36,620,759,092 33,354,331,432
   2. 회계기준의 변경 - -
   3. 보험수리적손익 503,956,382 135,804,201
   4. 당기순이익 5,212,944,193 4,221,359,721
Ⅱ. 이익잉여금처분액 1,090,736,262 1,090,736,262
   1. 이익준비금 99,157,842 99,157,842
   2. 배당금
    주당배당금(률) :
     - 보통주  당기 60원(12%)
     - 보통주  전기 60원(12%)
991,578,420 991,578,420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41,246,923,405 36,620,759,092


※ 상세한 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당기의 이익잉여금처분안은 2023년 3월 31일에 확정될 예정입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현행

개정

개정이유

제2조【목적】

이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39. (생략)

< 신설 >

 

 

 

 

 

 

 

 

 

 

 

 

 

 

 

 


 

50~51. (조항변경)

제2조【목적】

이 회사는 다음의 사업을 영위함을 목적으로 한다.

1~39. (현행과 같음)

40. 데이터베이스업 및 온라인정보제공업

41.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공급, 서비스업

42. 온라인 교육 플랫폼 개발 및 공급, 서비스업

43. 전자출판업 및 기록매체복제업

44. 멀티미디어 교육 컨텐츠 개발 및 공급업

45. 이러닝(e-Learning) 개발 및 공급, 교육서비스업

46. 콘텐츠 제작, 유통, 판매 및 서비스 제공업

47. 디지털콘텐츠 제작, 유통, 판매 및 서비스 제공업

48. 멀티미디어콘텐츠 제작, 유통, 판매 및 서비스 제공업

49. 교육 및 학습용 태블릿 PC, 컴퓨터 등 정보통신설비 및 주변기기의 판매업

50. 위 각호에 관련된 수출입업

51. 위 각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 사업목적 추가사항을 반영하고 조항 일부 순서를 변경함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명  (  3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8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명  (  3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686백만원
최고한도액 18억원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4000269

NE능률 (05329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