엠게임 (05863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8 10:5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800012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3 월 08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엠게임
대 표 이 사 : 권 이 형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 3차 7층

(전   화)02-523-5854

(홈페이지)http://www.mgamecorp.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이사 (성  명) 홍 등 호

(전  화) 02-523-5854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4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 제542조의4 제1항 및 우리회사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제24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25조에 의거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소집일시 : 2024년 03월 25일(월)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45 에이스하이엔드타워3차 1층 회의실  

- 교통편 : 가산디지털단지역 7번출구 도보 150M
              (자세한 약도는 홈페이지 참조 : http://www.mgamecorp.com)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 사항
- 감사의 감사보고
- 영업보고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 안건

- 제1호 의안 : 제24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익배당 예정내용 : 1주당 배당금 150원)

※ 제1호 안건인 제24기(2023.01.01~2023.12.31)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은 상법 제449조의 2(재무제표등의 승인에 대한 특칙), 제462조(이익의 배당) 제2항 및 당사 정관 제55조에 따라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이 적정이고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이사회에서 승인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보고사항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승인 이사회 결의(예정)일: 2024년 3월 18일)

-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선임의 건(손승철)

-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등의 비치

상법 제542조의 4의 3항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본사, 금융감독위원회 및 하나은행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7. 전자투표  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제24기 정기주주총회에 도입하지 않기로 결정하였습니다.


8. 기타사항
-금번 주주총회에서는 기념품을 제공하지 않으니 주주님들께서는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상법시행령 제31조 4항 4호에 따른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일 1주일전까지 회사 홈페이지(http://www.mgamecorp.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조영진
(출석률: 100%)
조익점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1.02 의안: 금전 소비대차 계약 체결의 건 - -
2 2023.02.06 의안: (주)스타일어시스트 유상증자의 건 - -
3 2023.02.23 의안: 제23기 가결산 별도 재무제표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
4 2023.03.02 의안: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 -
5 2023.03.09 의안: 제23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결정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운영평가 보고의 건
- -
6 2023.03.20 의안: 제23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 -
7 2023.05.12 의안: 2023년 1/4분기 정기이사회 찬성 찬성
8 2023.05.15 의안: (유)MGame Almaty LLP. 유상증자의 건 찬성 찬성
9 2023.06.20 의안: (유)MGame Almaty LLP. 유상증자 정정결의의 건 찬성 찬성
10 2023.08.09 의안: 2023년 2/4분기 정기이사회 찬성 찬성
11 2023.11.10 의안: 2023년 3/4분기 정기이사회 찬성 찬성
12 2023.12.12 현금배당 결의의 건 찬성 찬성
1 2024.02.14 의안: 제24기 가결산 별도 재무제표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2 2024.02.26 의안: (유)MGame Almaty LLP. 자본금 증자의 건 찬성 찬성
3 2024.03.08 의안: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정 및 회의 목적사항 결정의 건
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및 운영평가 보고의 건
찬성 찬성

주1) 조영진 사외이사, 조익점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27일 제23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신규선임 되었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2,500 39 19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등기이사를 모두 포함한 보수한도 총액이며, 지급총액은 사외이사에 대한 2023년 12월 31일 누적 지급액 기준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게임 산업은 빠르게 성장하고 변화하는 산업으로, 다른 문화 산업에 비해 월등한 고부가가치를 지니고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 산업은 기술 혁신과 창의성을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콘텐츠와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비약적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게임은 그 자체로 예술과 기술의 결합체로서, 그래픽, 음악, 스토리텔링 등 예술적인 요소를 통해 새로운 경험을 제공합니다. 게임 산업은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으며,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중요한 산업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게임 산업은 투입 대비 산출 비율이 높은 산업이지만, 제품 출시 시기의 사회적, 문화적 환경에 민감하며, 게임의 완성도와 차별성이 사용자의 만족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게임 개발사들은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혁신을 통해 고품질의 게임을 개발하고, 사용자들의 요구와 피드백을 신속하게 수용하여 게임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은 게임 산업의 성공과 성장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으며, 사용자들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완성도가 높아진 게임 덕분에 해외 시장에서의 진출이 보다 수월해졌으며, 국내 게임사들은 이를 토대로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콘텐츠진흥원이 발간한 <2023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2년 세계 게임 시장의 규모는 0.9% 성장한 2,082억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국내 게임 산업의 규모는 22조 2,149억 원으로, 전년 대비 5.8% 증가했습니다.

COVID-19의 영향으로 게임 시장이 성장한 이후, 성장률은 2020년에는 21.3%, 2021년에는 11.2%에 이어 2022년은 5.8%를 기록하며 성장률은 둔화되고 있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규모 측면에서는 매출액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
어 산업 구조 측면에서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게임 산업은 다른 산업과는 달리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민감하지 않습니다. 이는 주로 인터넷 기반의 산업이기 때문입니다. 인터넷의 지속적인 발전과 함께 게임 산업은 온라인 플랫폼을 중심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온라인 환경은 지역, 시간, 공간의 제약을 크게 줄여주었고, 이로 인해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만, 주요 수요층이 젊은 세대이므로 외부 환경 변수에 따른 영향이 있습니다. 방학, 연휴 등의 기간에 상대적으로 매출 및 수요가 높은 편이고, 월드컵 및 올림픽 등 외부 문화적 환경에 따라 그 수요의 관심이 쏠릴 경우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온라인 게임은 대체적으로 수명이 길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는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어 이용자들에게 지속적으로 새로운 경험을 선사하고 참여와 관심을 더 오랜 기간 동안 유지할 수 있는 요소로 작용합니다. 또한, 온라인 게임은 커뮤니티와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해 생활과 문화의 큰 축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성공적인 온라인 게임은 시장 진입 후 10년 이상에 걸쳐 지속적인 매출 실적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자사의 사례로, 2002년에 출시된 '나이트 온라인'과 2004년에 출시된 '열혈강호 온라인'은 현재까지도 캐시카우(Cash Cow)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게임 산업에서 가장 주요한 경쟁 요소는 개발력과 운영 서비스 능력입니다. 게임이용자가 만족할 만한 품질의 게임을 개발하려면 충분한 개발 인력과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요소들은 선두 업체와 경쟁사 간의 장기적 경쟁을 촉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게임의 퀄리티가 점차 높아지고 제작비가 증가함에 따라 상위 소수 기업의 시장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 보급률의 증가로 모바일 시장에서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시장은 접근성이 높고 트렌드가 빠르게 변하는 특성 때문에 매우 경쟁적인 환경이 되고 있습니다. 


(5) 자금조달상의 특성
당사는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유관 법률에서 규정하는 의무사항을 준수하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게임은 소재가 복합적이고 유기적으로 구성되어 있어 기본법으로 '게임산업진흥에 관한 법률' 및 유관 법률에서 규정하는 의무사항을 준수하며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PC,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 장르에 걸쳐 약 50여종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약 2,100만명의 회원을 보유한 게임포털 '엠게임'을 통해 PC 온라인게임을 서비스 운영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1999년부터 게임 제작 및 배급을 시작한 1세대 게임 개발사로, 2002년부터 해외에 진출해 국내와 해외에서 안정적인 매출을 내고 있습니다. 2023년 기준 국내와 해외의 매출 분포는 각각 28%, 7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엠게임은 2023 사업연도에 기존 주력 MMORPG인 '열혈강호 온라인' 뿐만 아니라 '나이트 온라인'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여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약 10.8% 상승하였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당사는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서비스와 소프트웨어 개발이라는 단일 사업부문에 속해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1세대 게임 개발사로서 인기 코믹 무협 MMORPG '열혈강호 온라인' 및 글로벌 인기 MMORPG '나이트 온라인'을 중심으로 온라인 게임 분야에서 2,100만 명 이상의 회원가입자와 방대한 게임 데이터 베이스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국내 온라인게임사들의 매출이 점차 다양화되는 추세로 이러한 특성상 직접적인 비교가 힘들고, 공식적인 자료 수집 및 객관적인 파악에 어려움이 있어 생략합니다.

(3) 시장의 특성
게임 시장은 보유 IP의 활용과 게임 플랫폼의 다변화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게임 기업들은 보유한 IP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성공한 IP의 가치를 높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용자들의 기대와 관심을 이끌어내어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또한, 게임 시장에서의 플랫폼은 다변화의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모바일 게임이 시장을 주도하던 트렌드에서, 최근에는 PC 및 콘솔 게임으로의 이동이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특히 PC 및 콘솔 게임은 고사양 그래픽과 기술력을 통해 높은 품질의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어 많은 이용자들에게 높은 선호도를 얻고 있습니다. 이러한 다변화된 플랫폼은 게임 시장의 성장과 발전을 뒷받침하는 요인 중 하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2021년 하반기 중앙아시아의 게임 및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장의 성장 가능성을 확인하고 MGame Almaty LLP.를 설립하여 카자흐스탄에 진출하였습니다. 산업 데이터 비교 분석 업체 'Statista'에 따르면 카자흐스탄의 게임 시장은 2024년까지 2,555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또한, 2027년까지 연평균 성장률(CAGR) 5.03%를 유지하며 2,960만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경쟁력 있는 게임 IP을 기반으로 카자흐스탄 게임 시장을 공략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또한, 카자흐스탄의 커머스 시장은 꾸준한 성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특히, COVID-19 인한 격리 조치 이후 온라인 상거래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여 시장점유율이 2021년 3.6%에서 2022년 12.5%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변화에 대응하여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장 진출을 위한 노력을 지속할 것입니다.

(5) 조직도


엠게임 조직도(2023.12.31 기준)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1) 연결 재무제표

※ 아래의 재무제표는 K-IFRS 연결재무제표이며, 제출일 현재 당사의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회계감사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제1호 안건인 제24기(2023.01.01~2023.12.31)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이익배당 예정내용 : 1주당 배당금 150원)은 상법 제 449조의 2(재무제표등의 승인에 대한 특칙), 제462조(이익의 배당) 제2항 및 당사 정관 제55조에 따라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이 적정이고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이사회에서 승인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보고사항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승인 이사회 결의(예정)일: 2024년 3월 18일)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4(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3(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엠게임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자               산

I. 유동자산 107,969,052,983

87,181,056,635

   현금및현금성자산 44,359,658,123

40,939,412,817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9,162,100,321

10,010,884,334

   단기금융자산 50,364,609,419

34,203,888,397

   기타유동자산 2,042,813,886

1,990,439,958

   당기법인세자산 13,893,969

44,021

   재고자산 2,025,977,265

36,387,108

II. 비유동자산 40,410,838,187

29,247,052,978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주식 4,861,267,539

4,114,352,081

   투자부동산 3,347,762,139

4,553,718,596

   유형자산 17,862,218,993

11,545,122,905

   무형자산 1,653,629,208

1,704,768,828

   기타비유동금융자산 4,520,281,470

94,158,000

   기타비유동자산 1,543,127,056

3,328,174,759

   이연법인세자산 6,622,551,782

3,906,757,809

자   산   총   계 148,379,891,170 116,428,109,613
부               채

I. 유동부채 26,458,808,217

17,406,406,216

   기타유동금융부채 10,335,737,677

8,757,733,121

   기타유동부채 15,798,971,959

8,391,602,350

   당기법인세부채 324,098,581

257,070,745

II. 비유동부채 7,887,242,646

5,896,934,085

   순확정급여부채 7,537,908,758

5,623,698,231

   기타비유동금융부채 349,333,888

273,235,854

부   채   총   계 34,346,050,863

23,303,340,301

자               본

I.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113,986,587,084

93,043,601,902

   자본금 9,771,938,500

9,771,938,500

   자본잉여금 27,975,380,391

28,038,453,570

   기타자본 (3,778,738,806)

(3,424,442,266)

   이익잉여금 80,018,006,999

58,657,652,098

II. 비지배지분 47,253,223

81,167,410

자   본   총   계 114,033,840,307

93,124,769,312

부채와자본총계 148,379,891,170

116,428,109,613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수익 81,633,381,472

73,654,249,904

II. 영업비용 60,307,961,737

43,504,518,534

   영업비용 60,168,798,680

43,408,054,130

   대손상각비 139,163,057

96,464,404

III. 영업이익 21,325,419,735

30,149,731,370

IV. 영업외손익 3,774,794,502

(1,445,223,723)

   금융수익 3,266,968,281

878,544,687

   금융비용 (12,122,919)

(981,233,602)

   기타수익 1,775,530,642

2,546,640,362

   기타비용 (2,469,468,473)

(4,571,481,469)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손익 1,180,886,971

716,423,338

   기타의대손상각비 33,000,000

(34,117,039)

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5,100,214,237

28,704,507,647

VI. 법인세비용(수익) 3,202,751,381

6,128,143,965

VII. 당기순이익 21,897,462,856

22,576,363,682

VIII. 기타포괄손익 (988,391,861)

(192,515,76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634,095,321)

(14,541,364)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34,095,321)

(14,541,36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354,296,540)

(177,974,405)

   지분법자본변동 (333,724,093)

(183,020,221)

   해외사업환산손익 (20,572,447)

5,045,816

IX. 총포괄이익(손실) 20,909,070,995

22,383,847,913

당기순이익(손실)의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1,992,447,847

22,648,717,286

   비지배지분 (94,984,991)

(72,353,604)

총 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소유주지분 21,006,058,361 22,366,857,333
   비지배지분 (96,987,366) (70,932,462)
X. 주당이익

  기본 및 희석주당이익 1,151 1,162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결손금)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2022년 01월 01일(기초자본)

9,771,938,500

28,057,889,245

(270,266,351)

36,024,897,318

73,584,458,712

132,664,197

73,717,122,909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2,648,717,286

22,648,717,286

(72,353,604)

22,576,363,682

  지분법자본변동 - -

(183,020,221)

-

(183,020,221)

-

(183,020,221)

  해외사업환산손익

-

-

5,045,816

-

5,045,816

-

5,045,81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15,962,506)

(15,962,506)

1,421,142

(14,541,364)

  종속기업의 취득

-

(19,435,675)

-


(19,435,675)

19,435,675

-

  자기주식의 취득

-

-

(2,976,201,510)

-

(2,976,201,510)

-

(2,976,201,510)
2022년 12월 31일(기말자본)

9,771,938,500

28,038,453,570

(3,424,442,266)

58,657,652,098

93,043,601,902

81,167,410

93,124,769,312

2023년 01월 01일(기초자본) 9,771,938,500 28,038,453,570 (3,424,442,266) 58,657,652,098 93,043,601,902 81,167,410 93,124,769,312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1,992,447,847 21,992,447,847 (94,984,991) 21,897,462,856
  지분법자본변동 - - (333,724,093) - (333,724,093) - (333,724,093)
  해외사업환산손익 - - (20,572,447)  - (20,572,447)  - (20,572,44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632,092,946) (632,092,946) (2,002,375) (634,095,321)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종속기업의취득 - (63,073,179) - - (63,073,179) 63,073,179 -
2023년 12월 31일(기말자본) 9,771,938,500 27,975,380,391 (3,778,738,806) 80,018,006,999 113,986,587,084 47,253,223 114,033,840,307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0,279,810,947

37,053,161,848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33,058,317,776

42,484,926,527

   이자의 수취 2,678,649,844

741,852,044

   배당금의 수취 121,677,705

45,736,330

   법인세의 납부 (5,578,834,378)

(6,219,353,053)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048,993,611)

(29,317,951,255)

   단기대여금의 감소 67,800,000

34,800,000

   당기금융상품의 처분 168,621,398,49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34,926,706,076 36,190,460,546
   유형자산의 처분 - 1,000,000
   무형자산의 처분 34,244,310 183,646,294
   단기대여금의 증가 (180,000,000) (30,000,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79,597,600,000) (30,00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39,551,296,445) (37,250,772,603)
   유형자산의 취득 (5,180,064,420) (854,384,121)
   무형자산의 취득 (584,781,622) (399,102,881)
   보증금의 증가 (4,605,400,000) (19,800,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82,886,131)

(4,213,988,113)

   단기차입금의 상환 -

(1,013,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487,051,277)

(204,121,863)

   자기주식의 취득 (92,000,000)

(2,976,201,510)

   이자의 지급 (3,834,854)

(20,664,740)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I + II + III) 3,647,931,205 3,521,222,480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0,939,412,817 38,368,686,729
VI.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227,685,899) (950,496,392)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4,359,658,123 40,939,412,817

※ 당사의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될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24(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천원)
                                                                                                                                         (단위: 원)
                   구     분 제 24(당) 기 제 23(전) 기
처분예정일 : 2024년 03월 25일 처분예정일 : 2023년 03월 27일
I. 미처분이익잉여금(미처리결손금)
80,256,605,197
58,593,298,360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8,593,298,360
36,099,947,357
  당기순이익 22,292,452,634
22,515,447,41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20,145,797)
(22,096,413)
II. 이익잉여금처분액(결손금처리액)
(2,866,969,350)
-
  배당금 (2,866,969,350)
-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7,398,635,847   58,593,298,360

※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는 당사의 별도재무제표에 근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2) 재무제표

※ 아래의 재무제표는 K-IFRS 재무제표이며, 제출일 현재 당사의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므로, 회계감사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제1호 안건인 제24기(2023.01.01~2023.12.31)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이익배당 예정내용 : 1주당 배당금 150원)은 상법 제 449조의 2(재무제표등의 승인에 대한 특칙), 제462조(이익의 배당) 제2항 및 당사 정관 제55조에 따라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이 적정이고 감사 전원의 동의가 있는 경우 이사회에서 승인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주주총회에서 보고사항으로 진행될 수 있습니다.
(재무제표 승인 이사회 결의(예정)일: 2024년 3월 18일) 


재  무  상  태  표
제 24(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3(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자               산

I. 유동자산 106,444,359,721 86,473,575,484
   현금및현금성자산 44,126,402,797 40,219,032,639
   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10,031,402,008 10,074,414,611
   단기금융자산 50,364,609,419 34,203,888,397
   기타유동자산 1,921,945,497 1,976,239,837
II. 비유동자산 41,959,058,176 29,670,332,816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주식 7,529,633,539 5,187,696,081
   투자부동산 3,425,077,451 4,644,115,670
   유형자산 16,686,012,603 10,834,191,335
   무형자산 1,652,174,275 1,695,039,162
   기타비유동금융자산 4,500,481,470  74,358,000
   기타비유동자산 1,543,127,056 3,328,174,759
   이연법인세자산 6,622,551,782 3,906,757,809
자   산   총   계 148,403,417,897 116,143,908,300
부               채

I. 유동부채 26,217,273,656 17,296,433,246
   기타유동금융부채 10,105,233,295 8,720,060,923
   기타유동부채 15,787,941,780 8,319,301,578
   당기법인세부채 324,098,581 257,070,745
II. 비유동부채 7,828,432,337 5,856,715,706
   순확정급여부채 7,479,098,449 5,583,479,852
   기타비유동금융부채 349,333,888 273,235,854
부   채   총   계 34,045,705,993 23,153,148,952
자               본

I. 자본금 9,771,938,500 9,771,938,500
II. 자본잉여금 28,057,889,245 28,057,889,245
III. 기타자본 (3,766,090,850) (3,432,366,757)
IV. 이익잉여금(결손금) 80,293,975,009 58,593,298,360
자   본   총   계 114,357,711,904 92,990,759,348
부채와자본총계 148,403,417,897 116,143,908,300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수익 77,713,538,419 73,014,547,519
II. 영업비용 55,882,066,349 42,735,643,810
   영업비용 55,742,903,292 42,639,179,406
   대손상각비 139,163,057 96,464,404
III. 영업이익 21,831,472,070 30,278,903,709
IV. 영업외손익 3,692,101,757 (1,635,312,328)
   금융수익 3,332,939,149 892,046,243
   금융비용 (12,122,919) (981,233,602)
   기타수익 1,735,792,138            2,522,095,304
   기타비용 (2,464,158,788) (4,262,357,754)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손익 1,180,886,971 556,423,338
   기타의대손상각비 (81,234,794) (362,285,857)
V.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5,523,573,827 28,643,591,381
VI. 법인세비용(수익) 3,202,751,381 6,128,143,965
VII. 당기순이익 22,320,822,446 22,515,447,416
VIII. 기타포괄손익 (953,869,890) (205,116,63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620,145,797) (22,096,41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20,145,797) (22,096,41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333,724,093) (183,020,221)
   지분법자본변동 (333,724,093) (183,020,221)
IX. 총포괄이익(손실) 21,366,952,556 22,310,330,782
X. 주당이익

 기본 및 희석주당이익 1,168                     1,156

자  본  변  동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이익잉여금
(결손금)
총   계
2022년 01월 01일(기초자본) 9,771,938,500 28,057,889,245 (273,145,026) 36,099,947,357 73,656,630,076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2,515,447,416 22,515,447,41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 - - -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처분 계정재분류 - - - - -
  지분법자본변동 - - (183,020,221) - (183,020,22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22,096,413) (22,096,413)
  자기주식의 취득 - - (2,976,201,510)  - (2,976,201,510)
2022년 12월 31일(기말자본) 9,771,938,500 28,057,889,245 (3,432,366,757) 58,593,298,360 92,990,759,348
2023년 01월 01일(기초자본) 9,771,938,500 28,057,889,245 (3,432,366,757) 58,593,298,360 92,990,759,348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2,320,822,446 22,320,822,446
  지분법자본변동 - - (333,724,093) - (333,724,09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620,145,797) (620,145,797)
자본에 직접 인식된 소유주와의 거래




  자기주식의취득 - - - - -
2023년 12월 31일(기말자본) 9,771,938,500 28,057,889,245 (3,766,090,850) 80,293,975,009 114,357,711,904

현  금  흐  름  표
제 24(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원)
과               목 제 24(당) 기 제 23(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3,366,966,053 37,180,069,912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36,065,652,066 42,611,616,189
   이자의 수취 2,744,620,712 742,138,371
   배당금의 수취 121,677,705 45,736,330
   법인세의 납부 (5,564,984,430) (6,219,420,978)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8,655,766,834) (29,205,033,476)
   단기대여금의 감소 207,800,000 99,800,000
   단기금융상품의 처분 168,621,398,49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34,926,706,076 44,990,460,546
   유형자산의 처분 - 1,000,000
   무형자산의 처분 19,522,053 132,149,369
   단기대여금의 증가 (1,835,000,000) (235,000,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79,597,600,000) (27,023,798,49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39,551,296,445) (46,050,772,603)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주식의 취득 (1,595,022,000) (5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4,663,449,740) (483,724,761)
   무형자산의 취득 (583,425,268) (135,147,537)
   보증금의 증가 (4,605,400,000) -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82,886,131) (4,200,772,884)
   단기차입금의 상환 - (1,013,000,000)
   리스부채의 상환 (487,051,277)  (204,121,863)
   임대보증금의 감소 (92,000,000) -
   자기주식의 취득 - (2,976,201,510)
   이자의 지급 (3,834,854) (7,449,511)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I + II + III) 4,128,313,088 3,774,263,552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0,219,032,639 37,417,783,315
VI.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 (220,942,930) (973,014,228)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4,126,402,797 40,219,032,639

※ 당사의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사항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될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24(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엠게임   (단위 : 천원)
                                                                                                                                         (단위: 원)
                   구     분 제 24(당) 기 제 23(전) 기
처분예정일 : 2024년 03월 25일 처분예정일 : 2023년 03월 27일
I. 미처분이익잉여금(미처리결손금)
80,256,605,197
58,593,298,360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58,593,298,360
36,099,947,357
  당기순이익 22,292,452,634
22,515,447,41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20,145,797)
(22,096,413)
II. 이익잉여금처분액(결손금처리액)
(2,866,969,350)
-
  배당금 (2,866,969,350)
-
III.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77,398,635,847   58,593,298,360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손승철 1966.06.08 - - 본인 이사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손승철 (주)엠게임 회장 2000.01 ~ 2018.03
2021.06 ~ 현재
(주)엠게임 회장 없음
2018.01 ~ 현재 농업회사법인 엠팜(주) 대표이사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손승철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손승철 사내이사 후보자
손승철 사내이사 후보자는 당사의 회장으로서 경영 전반 및 회사 내부 환경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대내외 업무를 안정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사내이사 손승철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명(2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2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368백만원
최고한도액 2,5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2백만원
최고한도액 15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15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1주 전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이며, 아래 주소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참고로,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업보고서가 게재될 당사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gamecorp.com

감사보고서가 게재될 당사 홈페이지 주소 :
http://www.mgamecorp.com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사실이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8000124

엠게임 (05863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