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온 (0654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06 14:07: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6000202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3월     6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이루온
대 표 이 사 : 이승구, 이영성 (각자 대표이사)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대왕판교로 660 유스페이스1 A동 9층

(전   화) 070-4489-1000

(홈페이지)http://www.eluo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부 사 장 (성  명) 서 인 철

(전  화) 070-4489-10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6기 정기)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립니다.

회사 정관 제20조에 의거 제26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고자 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라며, 의결권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소액주주에 대해서는 상법제542조의 4에 의거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3월 29일 (금) 오전9시

2. 장  소 :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율동 새마을운동중앙연수원 역사관 강의실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실태보고, 외부감사인 선임보고 

   나. 부의안건

        제 1 호 의안 : 제26기(2023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연결재무제표 포함)
       제 2 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 2-1호 : 사내이사 이승구 선임의 건
           제 2-2호 : 사내이사 이정훈 선임의 건
       제 3 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 4 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우리회사의 주주총회에는 자본시장과금융투자업에관한법률 제314조 제5항     단서규정에 의거하여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    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하실 수 있습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간접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 대리인 신분증

6.  기  타

     주주총회 개최일 2주전까지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의무는 상법시행       령 제31조4항4호 단서규정에 따라 주주총회 1주전까지 회사 홈페이지(www.eluo      n.com)에 게재하는 것으로 갈음 합니다.

     ※ 금기 총회시 참석주주님을 위한 주총기념품을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A
(출석률: %)
B
(출석률: %)
C
(출석률: %)
D
(출석률: %)
찬 반 여 부
- - - -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 - - - -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산업의 발전은 우리나라 국가경제 및 사회 전반에 걸쳐 지대한 변혁의 중심으로생각되고 있으며 통신시스템은 생활의 필수 뿐 아니라 국가경제 발전에도 필수적인 사회 인프라로 자리잡았습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이동통신산업은 1세대(1G)에서 5세대(5G)로 이어지는 네트워크 기술의 진화, 컨버전스 서비스, 휴대인터넷(Wibro), 홈 네트워크 등 기술 분야의 연계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이동통신 인프라는 다음 그림과 같이 크게 단말기(휴대폰), 기지국, 핵심망(EPC+IMS)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동통신 인프라

단말기 단말기는 이동통신망과 사용자를 연결하는 도구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휴대전화 이외에도 태블릿PC, IP-TV나 PDA, 감시용 단말기 등의 특수 단말기가 이에 포함됩니다. 단말기는 기계 구조를 의미하는 '하드웨어'와 기본 동작을 수행하는 '운용 소프트웨어', 게임과 IM(Instant Messenger)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기지국 기지국은 단말기와 이동통신망의 무선 구간 연결을 수행하는 네트웍 요소 입니다. 하나의 기지국은 일정한 공간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전국 망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수천 개의 기지국이 소요됩니다.
핵심망

핵심망은 EPC망과 IMS망으로 구성됩니다.

EPC (Evolved Packet Core)는 코어 네트워크 구조를 지칭하며, *GPRS 코어 네트워크의 진화된 형태를 말합니다. (*GPRS - 기존 2세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면서 패킷 방식을 통해 평균 144kbps 정도의 데이터 전송 속도로 원활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가능하게 하는 2.5세대 기술입니다.) 

IMS (IP Multimedia Subsystem)는 인터넷 프로토콜(IP)을 기반으로 음성, 오디오, 비디오 및 데이터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규격 시스템을 말합니다. (*IP -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각 단말기는 숫자로 이루어진 고유 주소를 갖고 있습니다. 이것을 IP 주소라고 부릅니다)

당사가 속한 이동통신 솔루션 산업의 주요 경쟁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통신서비스는 산업의 특성상 금융 산업과 마찬가지로 365일 24시간 안정된 서비스가  유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통신 솔루션시장에 진입하기 위해서는 통신 네트워크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와 경험을 확보하고 있어야만 하며 이는 신규진입 기업에게는 높은 진입장벽으로 작용됩니다. 둘째, 원가구조에 따른 가격경쟁력이 중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입니다. 원천기술과 요소기술을 자체적으로 개발, 보유하고 있는 업체는 라이센스를 구입하여 쓰는 업체에 비해 원가 경쟁력에 우위를 보이고 있기 때문에 동일한 판매가격이라도 이익률이 높게 나타납니다. 셋째, 기술통찰력 또한 매우 중요합니다.기술 트렌드를 예상하여 타사보다 미리 투자로 연결시켜 큰 실적으로 이끌어낼 수 있는 역량은 중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입니다. 즉, 관련 기술이 확보되지 않고는 단기간 내에 개발이 어려운 기술집약적 제품이 대부분입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에서 영위하는 IT 서비스 산업은 최근 IT 기술 등의 발달로 디지털 방송, 종합 편성 채널 도입, Mobile Commerce, Green IT, Cloud computing 등의 신규시장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를 선점하기 위한 업체간 경쟁이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산업의 특성상 새로운 기술의 파급효과가 크고 꾸준한 기술발전에 따른 교체수요가 발생하고 있어 향후 IT 서비스 사업 성장이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기술 변화에 따른 성장과 퇴보가 타 산업 대비 변동이 심한 산업이므로 트렌드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기업이 생존 할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당사는 국내 금융회사 및 카드제조사에 IC 카드 발급/검수/발송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스마트카드 발급에 필요한 자체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드는 기존의 마그네틱 카드와 비교해서 보안성에 중점을 두어 칩데이터를 암호화 하여 생성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당사의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생성된 칩데이터를 포함한 발급 데이터를 발급장비에서 선택하여 발급을 개시하면, 발급에 필요한 정보와 암호화에 사용된 암호 등을 제공하여 스마트카드를 제조하게 됩니다. 

[카드발급 시스템]

카드발급 시스템

스마트카드의 특징은 보안성이 우수하고 저장용량이 크다는 것입니다. 이에 따라 스마트카드는 기존의 마그네틱카드가 가진 취약한 보안성을 해소하고 저장용량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매체로서 기존의 마그네틱카드를 빠르게 대체하면서 ①금융부문(신용카드/체크카드/직불카드/현금카드/상품권 등), ②통신부문(SIM카드(GSM방식)/USIM카드(3G방식) 등), ③공공부문(전자주민증/전자여권/전자의료보험증/전자운전면허증 등) 및 ④각종 ID카드(학생증/ 공무원증 등)등의 부문에서 다양하게 사용 되고 있습니다. 국내 스마트카드 시장은 금융부문을 중심으로 성장했습니다. 기존 마그네틱카드의 보안상의 문제점 발생에 따라 2003년 금융감독원은 "IC카드 세부전환방안"을 마련하여 현금카드, 직불카드 및 신용카드를 IC카드로 전환하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9년 자본시장통합법의 시행에 따른 증권사의 지급결제서비스의 시행으로 마그네틱카드로 발급되고 있던 증권카드의 IC카드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었습니다.


또한 당사는 방송,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있어 콘텐츠 스토리지 관리(Contents Storage Management, CSM) 시스템인 디지털 아카이브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CSM이라는 용어는 1990년대 말부터 사용되기 시작하였으며, 주로 사용자가 글, 사진, 동영상 등의 콘텐츠를 작성, 편집, 출판할 수 있게 하여 콘텐츠의 효율적인 관리를 돕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지칭하였습니다. IT 기술의 진보와 더불어 접근하기 쉬운 인터페이스와 효율적인 관리 및 모니터링 툴에 대한 요구는 계속되었고, 웹(Web)이 출범한 이후로 급속하게 웹 환경에서의 CSM툴이 발전하게 되었으며, 모바일로 확장되면서 이에 대한 필요성은 더욱 확대되고 있습니다. 현재 CSM은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축적, 운영, 관리, 유통 등을 행하기 위하여 이루어지는 일련의 콘텐츠관리 프로세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 포맷에 따라 각종 콘텐츠를 작성, 수집, 관리, 배급, 즉, 콘텐츠 생산에서부터 활용, 폐기까지의 콘텐츠 전 공급과정(Life-cycle)을 관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CSM 산업 구조]

csm산업 구조도

CSM의 기반이 되는 기술은 소프트웨어 제작 기술이며 주요 수요처는 다량의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관리, 배포하는 것이 중요한 디지털 콘텐츠 제작 및 송출 업체, 전자상거래업체, 금융기관, 공공기관 등입니다. 특히 CSM은 영상콘텐츠를 제작, 송출하는 업체들에 적극 사용되고 있는데, 최근 스마트 미디어 시대로 접어들면서 영상 콘텐츠의 수요는 넘쳐나고 다양한 포맷으로 영상을 즐기는 수요자가 늘어나면서 영상 콘텐츠의 효과적인 관리가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① 국내 이동통신 현황 및 전망
이동통신망은 크게 단말이 접속하는 무선 접속 구간과, 단말기가 보낸 패킷을 인터넷으로 전달하는 코어 네트워크의 두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또한 이동통신망에서는 두 종류의 링크가 존재하는데 하나는 단말의 데이터를 전달하기 위한 데이터링크이며, 다른 하나는 단말의 상태를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관리하기 위한 제어링크입니다. 단말기가 이동통신망에 접속하면 두 종류의 패킷을 코어 네트워크로 보내게 되는데 하나는 일반적으로 사용자가 인터넷을 사용하여 컨텐츠를 주고받는 데이터 패킷이고 다른 하나는 코어 네트워크에 단말의 위치정보, 단말의 현재상태 등을 지속적으로 업데이트 하기 위한 제어 패킷입니다. 코어 네트워크는 가입자의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관리하여 기지국을 할당하는 역할, 기지국 간 이동을 할 때에도 끊김 없이 연결해 주는 역할, 발신자의 휴대폰 정보를 이동통신망의 정보와 비교하여 인증하는 역할, 사용량을 수집하여 과금정보에 반영하는 역할, 데이터의 경로를 설정하는 역할 등 이동통신의 사용에 있어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망의 구조

이동통신망의 기술발전에 따라 무선접속 기술 및 코어네트워크 기술의 진화가 이루어지며, 데이터 사용량의 증가에 선행하여 코어 네트워크의 증설이 필수적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시장은 2011년 7월 4세대(4G)망인 LTE상용화를 시작으로 2012년 LTE전국망 구축을 완료하였고 국내 무선통신 트래픽의 경우 무선 데이터 전송 및 컨텐츠 이용률 증가와 더불어 최근 수년간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동통신이 보유하고 있는 이동성(Mobility), 양방향성(Interaction), 개인화(Personalization)라는 고유의 특성이 기술진보와 함께 점차 진화하여, 휴대전화를 통한 무선인터넷 기반의 대용량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ALL-IP 기반의 다양한 데이터 서비스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이러한 서비스 확대를 위한 핵심망 및 데이터 망용 솔루션 및 시스템의 수요는 통신망의 진화 가속화와 함께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무선통신 트래픽 현황]
(단위: TB)

무선통신 트래픽 현황

출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2018년 1월 통계부터 사업자별 측정 기준을 단말기 기준으로 일원화
   (2015년 1월 ~ 2018년 1월 통계 소급 적용)


2019년 4월 3일 세계 최초로 상용화를 시작한 5세대(5G)에서는 자율주행, 자율비행, 홈 네트워크, 인공지능 등의 발전으로, LTE와는 비교할 수 없는 데이터 트래픽 증가가 예상되며, 통신사업자들은 증가하는 트래픽을 수용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통신망을 발전 시키고 있습니다. 과거 2세대(2G)부터 3세대(3G)까지의 이동통신은 음성 위주의 서비스 및 데이터 서비스의 시작점을 제공하였던 반면에, 4세대(4G), 5세대(5G)이동통신에서는 본격적인 데이터 중심의 이동통신 서비스로의 큰 변화를 이루었습니다. 최근 콘텐츠별 무선 트래픽을 보면 동영상을 포함한 멀티미디어, 인터넷 등 과거 유선 통신에서만 제공 가능했던 서비스가 모바일 환경에서도 주된 콘텐츠로 자리잡는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 이용 패턴의 변화는 무선 네트워크가 3세대(3G)에서 4세대(4G), 5세대(5G)로 진화함으로써 전송 속도가 급속도로 향상되었고,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서 차별적인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많은 서비스들이 활발히 개발되었기 때문입니다. 5G 상용화 서비스가 개시됨으로써 기존의 3G, 4G 시장을 점진적으로 대체하면서, 고품질 멀티미디어 서비스의 본격화, IoT 서비스 확산 등의 변화로 인하여, 기하급수적인 무선 데이터 트래픽이 발생하고 스마트 기기가 폭발적으로 증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통신 3사 및 MVNO의 LTE 가입자는 2021년 12월말 기준 4,800만명, 2022년 4,600만명으로 줄어 들어드는 대신, 5G 가입자는 2021년 2,000만명, 2022년 2,800만명을 돌파함으로써 본격적인 5G 시대가 도래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Source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② 해외 이동통신시장 전망
해외 이동통신 서비스시장의 경우 각 국가별 전문통신 서비스업체들이 통신서비스를공급하고 있습니다. 해외 이동통신시장은 유럽과 북미, 한국, 일본과 같은 성숙기에 접어든 시장과 인도, 중국, 동남아, 남미와 같이 급격한 성장기에 있는 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성숙기에 접어든 선진 시장에서는 무선데이터 서비스로의 진화와 이를 위한 인프라의 확장이 진행되고 있으며, 성장기에 있는 시장은 이동통신 서비스 커버리지와 가입자의 확대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국가별 전문 통신서비스업체들은 해당 국가별 모바일 서비스 시장에 직접 또는 지명도와 기술력을 보유한 해외 전문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시장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① 국내 스마트카드 산업 전망

은행의 카드분사와 통신사의 카드시장 진입에 따른 신상품 카드의 확대와 전국호환가능용 교통카드 추진, 정보의 저장과 지능형IC Chip 운용체계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의 창출, 신소재 친환경 소재의 개발로 신용카드시장은 확대 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대두되고 있는 통신과 금융의 컨버전스(Convergence) 경향과 스마트폰의 보급에 힘입어 모바일 신용카드 서비스, 휴대전화를 이용한 RFID의 진화된 형태인 NFC(Near Field Communication)기능을 지원하는 USIM, 대용량 스마트카드 등 휴대전화 이용자가 손쉽게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들이 속속 등장할 것으로 예상되어 관련 부문의 성장은 한층 빠르게 진행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② 스토리지(디지털 아카이브 및 백업시스템) 산업 전망
디지털 콘텐츠 등 파일 데이터가 증가하고 의무 기록 보관 규정이 증가하면서 백업 시간과 자원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파일서버 수요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한국 IDC가 2019년 발간한 '2018 년 국내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기업의 데이터 사용량 증가와 AFA(All Flash Array)의 보급이 시장성장을 견인한 결과, 2018년 국내 외장형 스토리지 시스템 시장은 4,649억원의 규모로 전년 대비 3.8% 성장하였고, 이와 더불어 내장형 스토리지 시스템도 서버와 하이퍼컨버지드인프라(HCI) 시장의 성장에 따른 디스크 사용량의 증가로 높은 성장률 16.7%를 기록하며 총 4,361억원의 매출규모를 형성하였다고 밝혔습니다.
최근 화두로 떠오른 빅데이터 이슈와 관련하여, 스토리지 업계는 대용량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역할 기반 스토리지나 어플라이언스 서버를 속속 출시하고 빅데이터 관리 시장에 직접 진출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소프트웨어 측면에서는, 데이터 중복 제거, 압축을 포함하는 데이터 관리 기술과 씬프로비저닝, 볼륨 관리, 서비스 모니터링, 자동 티어링 등 스토리지 자원관리 기술 등이 시장의 관심을 얻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 서비스시장은 현대 생활의 필수재로 이용되고 있기 때문에 경기변동 및 계절에 따른 수요변화의 민감도는 타업종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지만, 국내 경기 침체와 이에 따른 국민들의 소득 감소가 이어질 경우 주요 고객인 통신사업자의 투자에도영향을 주어 영업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경기변동 및 계절과 직접적인 연관성은 낮은 편으로 스마트카드의 수요는 그 도입의 필요성에 따라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나, 발급주체 인 금융권, 이동통신사 등의 영업정책, 투자규모, 마케팅전략 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국가의 정책 및 경기변동에 따른 신용카드, USIM카드, 각종 ID카드 등의 신규발급, 교체발급 등의 변동으로 인해 시장이 확대되거나 위축될 수 있습니다. 


(4) 경쟁요소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이동통신 시스템/솔루션 산업은 이동통신망에 대한 전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통신 기술 및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이 종합적으로 적용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상당히 높고 경쟁구조 또한 과점형태를 갖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에서의 경쟁 역시 제품의 가격 및 품질, 마케팅 능력, 브랜드 가치등이 복합적으로 적용됩니다.
이러한 요소들로 인하여 통신망 및 구성요소에 대한 이해 및 핵심기술력의 확보 없이는 시장에 대한 진입이 어려운 사업군입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카드 산업과 디지털 아카이브 산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 사업영역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며 상대적으로 오랜 경험 및 연관된 기술의 높은 이해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산업은 통신망의 진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하고 이에 따른 개발인력의 확보와 교육 훈련이 필수적인 산업입니다.
일반적으로 신규 시스템 개발에는 여러가지의 요소기술이 복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에 다수의 고급 연구개발인력 확보가 중요합니다. 주식회사 이루온 및 연결 종속회사는 우수한 연구인력을 보유하고 있을 뿐 아니라 인력의 양성에도 적극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 카드 발급/발송 시스템 및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은 IT시스템의 진화에 따라지속적으로 신규 시스템을 개발하여야 하고 이에 따른 개발인력의 확보와 교육 훈련이 필수적인 사업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새로운 통신시장을 선도하기 위해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신제품개발에 매진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국내 뿐 아니라 해외 통신사업자에게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공급하는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사업분야 및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유무선 통신
솔루션 사업
핵심망 분야 -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분야에 지속적 R&D를 통해 국내
 이동통신사의 주요 핵심망 솔루션 및 시스템 공급
메세징 분야 - 자체 기술개발한 유무선통신 메시징 솔루션을 통해 국내     외 다수 Reference 확보
- Total Message Solution Package 구성
영상 솔루션 - 모바일 영상, 화상통화등 다수 영상 솔루션 보유
- WCDMA, LTE용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위한 토털 솔루션
패킷 네트워크 솔루션 - 무선데이타 서비스의 필수적인 시스템 공급 중
- WCDMA/HSDPA, LTE 용 솔루션 공급 
유무선 통신
서비스 사업
서비스 플랫폼 - 이루온 솔루션을 기반으로 국내외 통신사와 서비스 사업
 공동 진행
- 서비스 공동기획, 서비스 개발, 운영 및 유지보수 등 담당
해외사업 유무선 통신
서비스 솔루션
- 유무선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공급 및 운영
- 동남아시아에서의 다양한 Reference를 기반으로 일본,
  미국, 유럽 등 해외 시장으로 영역 확대 중 

당사는 핵심망(EPC+IMS)의 주요 장비들 중 HSS, MRF, IBCF, MME+S/P-GW 등의 장비를 개발하고 주요 이동통신 사업자 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개발/공급하는 주요 장비가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HSS (Home Subscriber Server)

HSS는 사용자가 서비스를 받는데 필요한 가입자 정보(전화번호, 요금 정보, 부가 서비스 정보 등)를 저장, 관리하는 장비입니다. 

② MRF (Media Resource Function)

MRF는 가입자에게 멀티미디어 서비스(화상 전화, 회의 통화 등)를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③ IBCF (Interconnection Border Control Function)

IBCF/TrGW는 이동통신 사업자 망을 연동하여 사용자가 다른 이동통신 가입자와 통신이 가능하게 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장비입니다.

④ MME+S/P-GW (Mobility Management Entity)

MME+S/P-GW는 사용자가 통화 및 인터넷 서비스를 받기 위해 단말을 망에 접속해주고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장비입니다.

또한 이러한 이동통신 핵심망 솔루션 뿐만 아니라 통신 부가서비스 솔루션, 서비스사업 및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으며, 이동통신 트렌드 변화에 한발 앞서 진입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국내외 사업 다각화와 기술개발을 통하여 WCDMA/HSDPA, Wibro, IMS 및 LTE 관련 다양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통신솔루션 사업뿐 아니라 신규 서비스 사업도 적극 진행중입니다. 위치기반 모바일 광고 서비스를 주력사업으로하여 해외시장을 적극 개척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도네시아 통신사인 Indosat 및 Telkomsel과 사업제휴를 통해 사업규모를 점차 확대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은 그동안의 안정적인 부가서비스 솔루션 공급 및 운영을 통해 쌓은 높은 제품 신뢰성을 기반으로 무선 데이터 서비스 및 멀티미디어 서비스 시스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주식회사 이루온아이앤에스는 스토리지솔루션 공급사업자로 출발하여 현재 스마트카드 발급/발송시스템, 방송분야의 디지털 아카이브 시장 그리고 서버, 백업,네트웍 전반에 걸친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군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지털 아카이브 및 백업 시스템

기업의 정보 보호를 위한 백업시스템과 아카이브시스템은 기업의 핵심자산인 콘텐츠의 보관 및 효율적 분배 역할을 수행합니다. 국내 금융권 및 공공기관의 주요 백업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으며 지상파, 케이블사업자 및 종편사에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

스마트카드 발급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카드제조사로부터 공급받은 공카드에 회원정보를 담는 일체의 처리 과정입니다. 국내외 다수의 금융권 및 기업에게 지속공급하고 있으며 신규 발급기술을 연구개발 중입니다.

▶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 

스마트카드 발송시스템은 은행 및 카드사에서 스마트카드 발급 이후에 발급내용의 검수,발송을 위한 분류 , 회원에게 전달될 수 있도록 카드의 봉입을 우편물과 함께 일괄 처리하는 일체의 처리 과정입니다. 관련하여 부가적인 기술 개발 및 신기술 보급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국내 이동통신 핵심망/데이터망/서비스망 솔루션 시장의 경우, 통계자료가 부실하고시장에 대한 조사자료가 충분하지 않아 정확한 시장점유율 추정이 어려우며, 추정 자료 역시 그 신뢰도를 확신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특정 이동통신사업자에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의 경우 특화된 업체 및 솔루션들이 무수히 많고 각 사업자의 요구사항이 사업자별로 차별화되어 있기 때문에 대략적인 시장점유율 산출 또한 매우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이동통신 사업자가 이동전화 가입자에게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인 이동통신사업자 대상 솔루션 사업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 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특히 이동통신사업자는 기존 통신 서비스의 품질향상 및 차세대망과 신규서비스의 도입을 위하여 기존 통신솔루션의 증설뿐 아니라 신규 통신인프라에의 도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통신 솔루션 업체는 현재 시스템에 적합한 기술력뿐 아니라 시장의 흐름을 앞서 분석하여 개발된 솔루션을 보유해야 합니다.
주식회사 이루온 및 동사업군의 연결회사는 기술력과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실적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하여 국내 이동통신사업자인 KT 및 LG U+ 등에 이동통신 주요 솔루션 및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스마트 카드 발급 및 발송 시스템분야는 기본적으로 스마트카드 사업자가(은행, 신용카드 사 등) 개별 고객들에게 스마트카드를 제공하는 데 필요한 시스템 및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는 구조입니다. 스마트 산업의 경우 다양한 컨버전스에 따른 신규 수요창출이 가능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현금IC카드, IC신용카드를 비롯하여 USIM등의 모바일용 금융칩, 교통카드, 각종 회원증 및 주민등록증까지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발급/발송시스템 수요도 다양한 분야에서 적용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방송사업자의 콘텐츠를 아카이빙 하는 디지털 아카이브 시스템 시장은 진입장벽이 매우 높은 IT사업영역 중에 하나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이는 상대적으로 높은 안정성과 성능, 시스템 완성도, 그리고 많은 레퍼런스를 요구하며 상대적으로 많은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시장 수요는 기업의 IT 인프라가 한층 복잡해지면서 데이터센터 통합 및 백업 고도화를 중심으로 전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통신 솔루션 및 서비스 사업부문]
현재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 결의로써 진행하고 있는 신규사업 등의 사항은 없습니다.

[기타 시스템 사업부문]
현재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 결의로써 진행하고 있는 신규사업 등의 사항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III. 경영참고 사항 → 1. 사업의 개요 →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26(당)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5(전)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회사명 : 주식회사 이루온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6(당)기 제 25(전)기
자                        산        
Ⅰ. 유동자산   53,945,480,371    50,823,200,852 
   1.현금및현금성자산 14,742,295,075    10,261,319,537   
   2.단기금융상품 25,516,000,000    25,393,000,000   
   3.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10,619,047,536    8,864,585,936   
   4.계약자산 468,125,140    1,803,285,771   
   5.기타유동자산 387,041,774    1,602,351,886   
   6.당기법인세자산 160,608,960    150,196,900   
   7.재고자산 2,052,361,886    2,748,460,822   
Ⅱ. 비유동자산   13,689,926,890    13,737,315,068 
   1.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64,323,147    257,788,890   
   2.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78,800,000    778,800,000   
   3.유형자산 10,139,570,852    10,338,672,457   
   4.사용권자산 55,080,681    19,713,389   
   5.무형자산 1,307,119,691    1,275,678,672   
   6.투자부동산 326,471,419    335,956,103   
   7.보증금 96,199,146    110,867,879   
   8.기타금융자산 321,504,999    241,846,048   
   9.이연법인세자산 400,856,955    377,991,630   
자      산      총      계   67,635,407,261    64,560,515,920 
부                        채        
Ⅰ. 유동부채   21,295,686,487    21,224,125,174 
   1.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7,646,286,903    8,758,402,749   
   2.단기차입금 5,243,223,040    6,363,890,160   
   3.기타유동부채 8,406,176,544    6,101,832,265   
Ⅱ. 비유동부채   984,627,436    1,504,480,596 
   1.확정급여채무 900,263,711    1,474,871,921   
   2.임대보증금 43,000,000     
   3.기타비유동부채 41,363,725    29,608,675   
부      채      총      계   22,280,313,923    22,728,605,770 
자                        본        
Ⅰ. 지배기업소유주주지분   45,377,958,754    41,858,704,952 
   1.자본금 13,637,510,000    13,637,510,000   
   2.기타불입자본 21,860,844,566    21,860,844,566   
   3.기타자본구성요소 (1,893,403,608)   (1,864,517,093)  
   4.이익잉여금 11,773,007,796    8,224,867,479   
Ⅱ.비지배지분   (22,865,416)   (26,794,802)
자      본      총      계   45,355,093,338    41,831,910,150 
부  채  및  자  본  총  계   67,635,407,261    64,560,515,920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6(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이루온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6(당)기 제 25(전)기
 I. 매출액
56,033,528,386 
56,561,772,027 
 II. 매출원가
39,368,406,902 
42,187,680,516 
 III. 매출총이익
16,665,121,484 
14,374,091,511 
 IV. 판매비와관리비
13,647,005,976 
13,432,727,955 
 V. 영업이익(손실)
3,018,115,508 
941,363,556 
 VI. 영업외수익(비용)
877,074,973 
767,397,988 
   1.금융수익 1,307,142,070 
1,199,944,634 
   2.금융비용 (348,640,359)
(442,085,076)
   3.기타수익 84,567,831 
53,331,920 
   4.기타비용 (165,994,569)
(43,793,490)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3,895,190,481 
1,708,761,544 
 VIII. 법인세비용
(8,966,758)
4,472,286 
 IX. 당기순이익(손실)
3,904,157,239 
1,704,289,258 
 X. 기타포괄이익(손실)
(380,974,051)
1,347,730,364 
   1. 후속적으로당기손익으로재분류되는항목



      해외사업장환산차이 (29,882,602)
51,635,577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않는 항목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51,091,449)
746,369,91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549,724,872 
 XI. 총포괄이익(손실)
3,523,183,188 
3,052,019,622 
 XII.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1.지배주주지분순이익(손실) 3,899,403,854 
1,726,634,019 
   2.비지배주주지분순이익(손실) 4,753,385 
(22,344,761)
합계
3,904,157,239 
1,704,289,258 
 XIII. 총포괄이익(손실)의 귀속



   1.지배주주지분순이익(손실) 3,519,253,802 
3,072,995,952 
   2.비지배주주지분순이익(손실) 3,929,386 
(20,976,330)
합계
3,523,183,188 
3,052,019,622 
 XIV. 지배회사 소유지분에 대한 주당이익(손실)
148 
65 
   기본주당이익(손실)
148 
65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26(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이루온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연결
자본잉여금
연결
자본조정
연결기타포괄
손익누계액
연결
이익잉여금
소수주주
지분
총   계
2022.01.01 (전기초) 13,637,510,000  21,860,844,566  (2,536,940,521) 72,784,165  5,734,547,131  (5,818,472) 38,762,926,869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1,726,634,019  (22,344,761) 1,704,289,258 
   해외사업장환산차이 49,914,391  1,721,186  51,635,57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746,722,670  (352,755) 746,369,91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549,724,872  549,724,872 
총포괄손익 합계 599,639,263  2,473,356,689  (20,976,330) 3,052,019,622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IFRS 조정 등 16,963,659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16,963,659  16,963,659 
2022.12.31 (전기말) 13,637,510,000  21,860,844,566  (2,536,940,521) 672,423,428  8,224,867,479  (26,794,802) 41,831,910,150 
2023.01.01 (당기초) 13,637,510,000  21,860,844,566  (2,536,940,521) 672,423,428  8,224,867,479  (26,794,802) 41,831,910,150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손실) 3,899,403,854  4,753,385  3,904,157,239 
   해외사업장환산차이   (28,886,515) (996,087) (29,882,60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51,263,537) 172,088  (351,091,449)
총포괄손익 합계 (28,886,515) 3,548,140,317  3,929,386  3,523,183,188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2023.12.31 (당기말) 13,637,510,000  21,860,844,566  (2,536,940,521) 643,536,913  11,773,007,796  (22,865,416) 45,355,093,338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26(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회사명 : 주식회사 이루온과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6(당)기 제 25(전)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612,699,012    89,278,889 
   1.영업으로부터 창출(사용)된현금 4,746,718,413    265,523,826   
   2.이자수취 1,051,003,242    503,193,507   
   3.이자지급 (208,356,243)   (224,040,554)  
   4.법인세납부액 23,333,600    (455,397,890)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64,648,795    (9,749,726,960)
   1.단기금융상품감소 46,793,000,000    40,092,000,000   
   2.단기대여금감소 512,745,757    859,595,743   
   3.장기대여금감소 50,000,000     
   4.장기금융상품감소   180,000,000   
   5.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   364,697,616   
   6.차량운반구의처분 16,363,636     
   7.보증금감소 57,253,000    33,000,000   
   8.단기금융상품증가 (46,916,000,000)   (46,643,000,000)  
   9.단기대여금의대여 (165,000,000)   (1,172,341,500)  
   10.장기대여금의증가 (125,000,000)    
   11.차량운반구취득 (162,336,330)    
   12.비품취득 (37,694,420)   (46,290,609)  
   13.소프트웨어취득 101,463,455    (5,670,000)  
   14.산업재산권취득 (2,340,000)   (5,134,000)  
   14.개발비의증가 (16,634,925)   (153,000,000)
   16.정부보조금사용   (3,253,584,210)  
   17.임차보증금의증가 (41,171,378)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207,115,740)   1,909,475,800 
   1.단기차입금차입 1,500,624,757    1,000,070,000   
   2.단기차입금상환 (2,645,433,957)   (1,383,777,205)  
   3.유동성장기부채상환   (812,499,995)  
   4.장기차입금상환   (83,333,332)  
   5.리스부채의 상환 (55,333,438)   (68,133,841)  
   6.정부보조금유입   3,257,150,173   
   7.정부보조금유출 (6,973,102)    
Ⅳ.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의 증가(감소)   4,470,232,067    (7,750,972,271)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3,770,369    19,436,593 
Ⅵ. 현금의 증가(감소)   4,474,002,436    (7,731,535,678)
Ⅶ. 기초 현금   10,268,292,639    17,999,828,317 
Ⅷ. 기말 현금   14,742,295,075    10,268,292,639 


(2) 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제26(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5(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이루온 (단위 : 원)
과                        목 제26(당)   기 제25(전)   기
자산



Ⅰ. 유동자산   35,380,063,056    31,053,677,250 
1.현금및현금성자산 7,723,594,340    5,662,665,271   
2.단기금융상품 20,566,000,000    20,367,000,000   
3.매출채권및기타수취채권 6,450,726,833    2,784,694,087   
   4.계약자산 391,944,301    1,632,221,425   
   5.기타유동자산 127,243,892    552,873,557   
   6.당기법인세자산 120,553,690    54,222,910   
Ⅱ. 비유동자산   20,216,812,385    20,430,422,715 
1.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50,710,447    146,996,040   
2.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78,800,000    778,800,000   
3.종속기업투자 8,462,588,224    8,462,588,224   
4.유형자산 7,441,198,899    7,704,691,822   
5.사용권자산 55,080,681    11,867,919 
6.무형자산 318,207,240    328,678,672   
   7.투자부동산 2,504,528,414    2,566,962,565 
8.보증금 64,192,810    64,192,810   
   9.장기금융상품 221,504,999    216,846,048   
   10.이연법인세자산 220,000,671    148,798,615   
자산총계   55,596,875,441    51,484,099,965 
부채



Ⅰ. 유동부채   14,119,366,026    11,826,919,389 
1.매입채무및기타지급채무 3,383,071,373    3,537,037,511   
2.단기차입금 3,000,000,000    4,000,000,000   
3.기타유동부채 7,736,294,653    4,289,881,878   
Ⅱ. 비유동부채
444,173,520    745,696,464 
   1.확정급여채무 402,809,795    716,521,345   
2.하자보수충당부채 30,050,554    29,175,119   
   3.장기리스부채 11,313,171    
부채총계   14,563,539,546    12,572,615,853 
자본        
Ⅰ. 자본금   13,637,510,000    13,637,510,000 
Ⅱ. 기타불입자본   21,860,844,566    21,860,844,566 
Ⅲ. 기타자본구성요소   (1,900,636,372)   (1,900,636,372)
Ⅳ. 이익잉여금   7,435,617,701    5,313,765,918 
자본총계   41,033,335,895    38,911,484,112 
부채와자본총계   55,596,875,441    51,484,099,965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6(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루온 (단위 : 원)
과          목 제26(당)   기 제25(전)   기
 Ⅰ. 매출액
21,172,978,861
18,867,305,853
 Ⅱ. 매출원가
12,194,837,684
11,178,359,356
 Ⅲ. 매출총이익 
8,978,141,177
7,688,946,497
 Ⅳ. 판매비와관리비
7,492,215,553
7,093,240,930
 Ⅴ. 영업이익
1,485,925,624
595,705,567
 VI. 영업외수익(비용)
773,966,802
687,894,672
  1. 금융수익 847,544,968
889,531,249
  2. 금융비용 (125,601,404)
(226,636,955)
  3. 기타수익 58,044,469
27,379,268
  4. 기타비용 (6,021,231)
(2,378,890)
 VI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259,892,426
1,283,600,239
 VIII. 법인세비용
(71,202,056)
11,650,364
  IX. 당기순이익
2,331,094,482
1,271,949,875
  X. 기타포괄이익(손실)
(209,242,699)
1,173,604,960
 1.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209,242,699)
1,173,604,96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09,242,699)
623,880,08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이익 -
549,724,872
  XI. 총포괄이익
2,121,851,783
2,445,554,835
  XII. 주당이익
88
48


                                              자 본 변 동 표

제26(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루온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결손금) 총   계
2022.01.01 (전기초) 13,637,510,000  21,860,844,566  (2,450,361,244) 3,417,935,955  36,465,929,277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1,271,949,875  1,271,949,875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23,880,088  623,880,088 
총포괄손익 합계 1,895,829,963  1,895,829,963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 이익 549,724,872  549,724,872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549,724,872  549,724,872 
2022.12.31 (전기말) 13,637,510,000  21,860,844,566  (1,900,636,372) 5,313,765,918  38,911,484,112 
2023.01.01 (당기초) 13,637,510,000  21,860,844,566  (1,900,636,372) 5,313,765,918  38,911,484,112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2,259,892,426  2,259,892,42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209,242,699) (209,242,699)
총포괄손익 합계 2,050,649,727  2,050,649,727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 이익
자본에 직접 인식된 거래 합계
2023.12.31 (당기말) 13,637,510,000  21,860,844,566  (1,900,636,372) 7,364,415,645  40,962,133,839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26(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제24(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2022년 12월 31일까지
처분예정일   2023년 03월 29일                처분확정일   2022년 03월 24일

(단위 : 천원)
구  분 제26(당) 기 제25(전) 기
I.처분전이익잉여금   7,364,416    5,313,766 
 전기이월이익잉여금 5,313,766    3,417,936   
 기타이익잉여금(보험수리적효과) (209,243)   623,880   
 당기순이익 2,259,892    1,271,950   
II.이익잉여금처분액    
III.차기이월이익잉여금   7,364,416    5,313,766 


                                             현  금  흐  름  표

제26(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5(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이루온 (단위 : 원)
과                        목 제26(당)   기 제25(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356,490,174
2,002,218,726
  1.영업활동에 사용된 현금 2,740,536,471    1,834,704,020   
  2.이자수취 783,581,878    347,628,532   
  3.이자지급 (101,297,395)   (151,655,522)  
  4.법인세납부액 (66,330,780)   (28,458,304)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54,741,745)   (3,057,286,384)
  1.단기금융상품의 감소 37,367,000,000    34,066,000,000   
  2.장기금융상품의 감소   180,000,000   
  3.장기대여금의 감소 50,000,000    -
  4.단기금융상품의 증가 (37,566,000,000)   (37,617,000,000)  
  5.단기대여금의 감소   140,650,000   
  6.장기대여금의 증가 (50,000,000)   -
  7.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364,697,616 
  8.비품의 취득 (23,716,820)   (27,830,000)  
  9.산업재산권의 취득 (2,340,000)   (5,134,000)  
  10.개발비의 증가 (16,634,925)   (153,000,000)
  11.소프트웨어의 취득 (13,050,000)   (5,670,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46,725,000)   (1,449,465,931)
  1.단기차입금의 차입 1,000,624,757    1,000,060,000   
  2.장기차입금의 상환   (83,333,332)
  3.단기차입금의 상환 (2,000,624,757)   (1,500,060,000)  
  4.유동성장기부채의 상환   (812,499,995)  
  5.리스부채의 상환 (46,725,000)   (53,632,604)  
Ⅳ.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현금의 증가   2,055,023,429    (2,504,533,589)
Ⅴ. 현금의 환율변동효과   5,905,640    (10,446,465)
Ⅵ. 현금의 증가   2,060,929,069    (2,514,980,054)
Ⅶ. 기초 현금   5,662,665,271    8,177,645,325 
Ⅷ. 기말 현금   7,723,594,340    5,662,665,271 

                                    


※ 상기 제26기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가 반영되지 않았으며, 주주총회 승인과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승구 1955.9.1 본인 이사회
이정훈 1981.9.8 특수관계인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승구

現.㈜이루온 대표이사

1990.09 ~ 1997.09 대우통신㈜ 없음
1997.10 ~ 1999.07 한국정보통신㈜
2000.02 ~ 현재 ㈜이루온 대표이사
이정훈 現.PT.ELUON 법인장 2004.03 ~ 2007.08 ㈜다반테크 없음
2011.09 ~ 2014.03 Pantos Logistics Indonesia
2014.03 ~ 현재 PT.ELUON 법인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승구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정훈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이승구 사내이사 후보자>
현재 당사의 대표이사로서 고도의 식견과 사업 전반에 대한 적절한 조언 및 감독 기능을 충실히 수행할 수 있고, 경영분야의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회사 운영과 경영 전반에 관한 의사결정이 적법하고 올바르게 이루어지도록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추천함.

<이정훈 사내이사 후보자>
당사의 해외법인 운영을 총괄하면서 다년간의 글로벌 경영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문성을 겸비하였고, 향후에도 당사의 지속적인 발전 및 주주권익 향상 등에 기여할 적임자로 판단되어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이승구


확인서_이정훈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0)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0 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0)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139 백만원
최고한도액 2,000 백만원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 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8 백만원
최고한도액 50 백만원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당사는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eluon.com)에도 게재할 예정입니다.


2.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된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반드시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최종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4-03-29

2.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개최 사유 :
   당사는 인도네시아에 해외계열사 'PT.ELUON'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계열사로부터 자료를 받아 연결재무제표 결산을 완료하는데 있어 상당한        시간이 소요됩니다. 상법 및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당사의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를 주주총회 6주 전까지 감사, 외부감사인, 증권         선물위원회에 제출해야 하고, 주주총회 1주 전까지 외부감사인의 감사보고서 및     사업보고서가 제출되어야 하는 일정을 고려할 경우, 당사의 정기주주총회 시점      은 사업연도 종료 후 90일에 임박한 시점 3월말 경으로 결정할 수 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또한 당사는 회사내 주주총회를 개최할 수 있는 장소가 충분하지 않아 외부 시설    을 대여하여 주주총회를 개최하여 왔습니다. 따라서 외부 시설 여건상 사전 예약    이 필요함으로 주주총회 집중 예상일 공표가 나기전 주주총회 장소 대관 예약을     할 수 밖에 없었으며, 총회의 세부 행사 준비, 등기이사 및 감사 등의 개별 일정을    고려하여 부득이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향후 많은 주주들이 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주주총회 집중일을 고려하여      주주총회 개최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3.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일 : 2024-03-06

4.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
   - 당사는 코스닥협회에서 주관하는 '주주총회분산 자율준수프로그램'에 참여하         지 않았습니다.
   - 코스닥협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일은 3월 22일, 3월 27일, 3월 29       일 입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06000202

이루온 (06544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