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이치모터스 (06799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6:5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126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13일


회   사   명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권혁민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성동구 동일로 111 

(전   화) 02-2243-6165

(홈페이지)http://www.deutschmotor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부사장 (성  명) 오종규

(전  화) 02-2243-6165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4기 정기)


주주님의 깊은 관심과 성원에 감사드리며, 주주 여러분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제24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2024년 03월 28일(목) 오전 9시

 

2.  장  소: 서울시 광진구 능동로 90 (자양동) 더클래식500, 2층 그랜드볼룸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안건

1) 감사보고  2)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제24기(2023.01.01~2023.12.31)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포함)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권혁민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사내이사 김지호 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사내이사 오종규 선임의 건
    제2-4호 의안: 사외이사 한규선 선임의 건
    제2-5호 의안: 사외이사 임태우 선임의 건
    제2-6호 의안: 사외이사 김보영 선임의 건

제3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한규선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김보영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이 되는 이사 선임의 건

  제4-1호 의안: 감사위원회위원 임태우 선임의 건

제5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긴급사항 발생 대비

최근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현장 참석보다는 위임장 등 비대면 의결권 행사 수단을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만약의 사태에 대비하여 총회의 일시 및 장소 등의 변경 결정 권한을 대표이사에게 위임하였으며,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5.  경영 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등 관련 법규에 따라 경영참고사항을 당사 본점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고,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의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가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신분증, 마스크 착용 필수

-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날인 또는 서명), 대리인의 신분증

 

8. 소액주주에 대한 소집통지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공고로 갈음합니다.

 

 

2024년 03월 13일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권 혁 민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 안 내 용 가결
여부
이사의 성명
조성훈
(출석률
100.0%)
이임표
(출석률
100.0%)
한규선
(출석률
100.0%)
1 2023.01.03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2 2023.01.13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3 2023.01.27 도이치파이낸셜 제36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4 2023.01.30 바이에른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5 2023.02.03 현금배당(안) 가결 찬성 찬성  - 
6 2023.02.10 바이에른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제23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차란차 차입에 대한 당사 연대보증의 건(한도 재설정) 가결 찬성 찬성  - 
BMW SF 재고금융 재설정의 건(임시한도 증액) 가결 찬성 찬성  - 
7 2023.02.17 하나은행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8 2023.02.24 도이치파이낸셜 제38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BMW SF 재고금융 재설정의 건(한도 증액) 가결 찬성 찬성  - 
9 2023.03.10 제23기 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10 2023.03.14 대표이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11 2023.03.20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재약정) 가결 찬성 찬성  -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재약정) 가결 찬성 찬성  - 
산업은행 차입의 건(대환)(수정) 가결 찬성 찬성  - 
12 2023.03.23 제11회 회사채 발행의 건 가결 찬성 찬성  -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푸른상호저축은행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수협은행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
리딩2호 연대보증의 건(하나은행) 가결 찬성 찬성  - 
리딩2호 연대보증의 건(신한은행) 가결 찬성 찬성  - 
13 2023.03.28 도이치아우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4 2023.04.03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_증액)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5 2023.04.05 제12회 회사채 발행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6 2023.04.24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대환)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7 2023.04.28 우리카드 신규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8 2023.05.04 BMW SF 한도 이관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19 2023.05.23 부산은행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20 2023.05.30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수협은행)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SBI 저축은행)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BMW SF)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삼정저축은행) 가결 찬성 - 찬성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BMW SF 재고금융 연장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21 2023.06.12 도이치파이낸셜 제39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국민은행 차입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22 2023.06.26 도이치파이낸셜 제34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제40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23 2023.07.06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24 2023.07.13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25 2023.07.18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26 2023.07.27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지점설치에 관한 건(원주AS) 가결 찬성
- 찬성
27 2023.08.01 바이에른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28 2023.08.07 도이치아우토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상환우선주 주식청약 및 인수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우리은행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29 2023.08.16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30 2023.08.22 산업은행 대출약정 및 관련 계약 등 체결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1 2023.08.30 BMW SF 재고금융 재설정 및 추가 차입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2 2023.09.07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아우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포르쉐파이낸셜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33 2023.09.13 브리티시오토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연장_감액)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오토월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34 2023.09.18 도이치파이낸셜 제42회 사모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5 2023.09.25 자사주 취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6 2023.09.26 도이치파이낸셜 제43회 사모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차란차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37 2023.10.12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38 2023.10.20 한국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대출 대환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9 2023.10.24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40 2023.11.16 자기주식 소각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41 2023.11.17 도이치파이낸셜 제44회 사모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한국산업은행 산업시설자금대출 연장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경영현황 보고의 건(2023년 안전보건 실행표, 2024년 안전보건기본계획) 가결 찬성
- 찬성
42 2023.11.23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43 2023.12.05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44 2023.12.18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45 2023.12.26 포르쉐파이낸셜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차입에 대한 연대보증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국민은행 시설자금 차입의 건(신규) 가결 찬성
- 찬성
도이치파이낸셜 제34회 회사채 발행 연대보증의 건(연장) 가결 찬성
- 찬성

주1) 이임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3년 4월 30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3.5.2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조성훈(사외이사)
이임표(사외이사)
이성근(사외이사)
2023.03.14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가결
2023.03.14 제23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감사위원회 조성훈(사외이사)
이임표(사외이사)
한규선(사외이사)
2024.03.13 2023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보고의 건 가결
2024.03.13 제24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결

주1) 이임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3년 4월 30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3.5.2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명 3,000,000,000 38,322,581 12,774,194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2명 및 기타비상무이사 1명을 포함한
      등기이사 6명의 보수 총액 한도임
주2) 이임표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은 2023년 4월 30일 사임하였음. 관련 내용은 2023.5.2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① 산업의 특성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은 1987년 1월 소형차 수입을 시작으로 1988년 4월 정부가 전 차종에 대한 배기량 규제를 풀고 수입차 시장을 전면 개방한 이래 30년이 지났습니다. 개방 첫 해 수입차 업체는 한성자동차(벤츠), 효성물산(아우디폴크스바겐), 한진(볼보), 코오롱상사(BMW)에 불과했지만, 현재 국내에는 약 200여개의 수입차 업체(약 23개 브랜드)가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수입차 시장은 1994년 시장이 형성되어 IMF 이후 꾸준히 성장하여 2016년 225,279 대, 2017년 233,088 대, 2018년 260,705 대, 2019년 244,780 대, 2020년 274,859 대, 2021년 276,146 대, 2022년 283,435 대 가 등록 되었습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에 따르면 2022년도 수입차 신규 등록은 283,435 대로 전년동기 대비 2.6%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고급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BMW는 77,395대를 판매하며 8년만에 경쟁사를 꺾고 수입차 시장 1위로 올라섰습니다. Porsche는 전년동기 +26.7% 증가한 11,355 대의 판매 기록을 세웠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2024년 3월 5일 한국은행의 '2023년 4분기 및 연간 국민소득(잠정)'에 따르면 지난해 연갈 실질 GDP 잠정치는 1.4% 증가했습니다. GDP 성장률은 지난 2018년 2.8%로 2%대로 내려온 이후 2020년에는 코로나19 확산 이후 -0.7%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2021년과 2022년에는 각각 4.1%와 2.6%를 기록한 점을 감안하면 작년 성장률은 3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인 상황입니다.
코로나19 이후의 경기 회복과 함께 수입 자동차 시장도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고급 브랜드들의 인기가 지속되고 있으며, SUV와 전기차 등 친환경 차량의 비중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고급 브랜드들은 고객 충성도가 높아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득수준 상위 5~10% 계층이 주요 고객인 직종은 코로나19로 인한 경기침체의 영향을 덜 받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수입 자동차 판매 딜러 간 가격경쟁이 점차 심화되고 있으나, 네트워크 확장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지속적인 성장 구조를 만드는 것이 중요합니다. 브랜드별 꾸준한 인프라 투자와 강화된 신차 라인업은 국내 수입자동차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중요한 요소입니다.

⑤ 향후전망
  ㈀ 변화하는 소비자 성향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 판매된 수입차는 독일계 브랜드 및 중국산 전기차 판매 증가로 전년비 0.5% 증가하였습니다. 독일계 브랜드 판매는 법인의 업무용(자가용) 고급세단 구매 증가 및 비교적 양호한 출고 대기기간 등으로 전년 대비 7.7% 증가하였습니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주식과 부동산 가격 급등 등 자산 가격 상승이 수입차 열풍의 원인이라는 분석도 있습니다. 다양한 금융상품 확대도 수입차 시장의 성장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금융감독원 금융통계정보시스템에 따르면 지난 2022년 3분기 기준 자동차 할부 금융을 취급하는 6개 카드사(신한·삼성·KB국민·롯데·하나·우리카드)의 자동차 할부 금융 자산 규모는 10조5835억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전년(9조7949억원) 대비 8.05% 늘어난 수치입니다.

 ㈁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
2020년 세계 내연기관차 판매는 전년 대비 16.1% 감소한 반면, 전기차(BEV, PHEV, FCEV) 수요는 30%가 증가했습니다. 제조사들은 2021년부터 대폭 강화될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차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021년에도 세계 자동차 시장의 회복과 더불어 전기차 판매량은 400만대에 육박할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대에 대비하여 BMW 그룹은 중국 1위의 배터리셀 공급 업체인 CATL과 40억유로(5조3천억 원)의 배터리 셀 장기 공급 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향후 수요 급증이 예상되는 전기차용 배터리 셀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한 조치로 현재 유일한 공급업체인 삼성SDI 외 추가 제휴를 통해 조달 안정성을 확보하려는 목적입니다. BMW 그룹은 2025년까지 전동차 라인업을 25개까지 확충함으로써 2018년 상반기 기준 4.9%에 불과한 전동차 판매 비중을 2025년 15~25%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 향후 자동차 시장의 주종
4차 산업 혁명 시대가 도래하면서 AIㆍIoTㆍ빅데이터 등의 신기술이 성숙단계에 머물러 있는 자동차 산업에 지각변동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자동차를 단순한 이동수단이 아닌 그 이상의 편의와 안전을 제공하는 모빌리티 허브(Mobility Hub)로 진화 시켜나가면서, 자동차 부가가치를 결정하는 요인이 하드웨어에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 플랫폼'으로 확대될 전망 입니다.
BMW그룹은 미래의 자동차 핵심 트랜드로 자율주행ㆍ커넥티드ㆍ전기차 및 공유 서비스를 일컫는 'ACES(Automated, Connected, Electrified, Shared)'를 제시하며 향후 모든 차량에 ACES 분야에 대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를 완성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하여 BMW그룹은 다임러사와 다양한 분야의 전략적 제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2019년 양사는 자율주행차 개발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했습니다. 2025년까지 자율주행차, 운전자보조시스템, 자동주차 기술을 개발하기 위해 공동으로 협력 예정이며, 이를 통해 기술 개발 비용 절약 및 보급 촉진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차량공유사업'에 10억 유로(1조2700억 원) 규모의 공동 투자도 발표했습니다. 양사는 독일 베를린에 합작 법인을 설립하고 차량공유, 승차공유, 주차서비스, 충전, 복합운송 등 5개 분야에서 협력할 계획입니다. 양사가 별개로 운영하던 다임러의 '카투고(Car2go)'와 BMW의 '드라이브나우(Drivenow)'라는 공유차량 플랫폼도 결합,확장하여 수익성을 개선시킬 예정입니다.  

⑥ 도이치오토월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 부동산개발사업 특성 및 시장 현황 >

부동산 개발 사업의 사업 시행 주체는 크게 법인ㆍ개인ㆍ조합으로 구분되며, 도이치오토월드㈜는 법인인 사업 시행 주체로 분류됩니다. 법인인 사업시행 주체로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SPC)ㆍ부동산 개발신탁회사ㆍ법인세법상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 등이 있으며 개발형 리츠(REITs)도 새로운 개발 사업 시행 주체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중 도이치오토월드(주)는 부동산 개발 시행사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프로젝트 금융(PF)이란 개발 사업 주체와 법적으로 독립된 개발 프로젝트에서 발생하는 미래 현금흐름을 상환 재원으로 하여 자금을 조달하는 금융 기법을 말합니다. PF는 사업의 시행 구도ㆍ사업의 진행 단계ㆍ대출의 구도ㆍ기존 대출 상황 등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이루어질 수 있고, PF 유형에 따라 구체적으로 PF 계약서의 개별 규정ㆍ담보의 종류ㆍ채무 상환의 방법ㆍ기타 부속 계약의 체결여부와 내용이 달라집니다.

 대출 구도에 따른 PF 유형은 토지신탁, 부동산 펀드, 자산유동화증권(ABS), 프로젝트 금융투자회사(PFV)를 이용한 PF가 있습니다. 토지신탁은 건축자금이나 전문지식이 없는 부동산 소유자가 소유권을 부동산신탁회사에 이전하고 부동산신탁회사는 소유자 의견과 회사자금 및 전문 지식을 결합하여 신탁재산을 효과적으로 개발ㆍ관리해 이익을 창출합니다. 부동산 신탁 유형으로 신탁재산의 처분 방식에 따라 분양형ㆍ임대형 토지신탁으로 분류되며, 건설자금 조달책임 부담의 유무의 따라 차입형ㆍ관리형 토지신탁으로 분류됩니다.

< 신탁재산의 처분에 따른 분류 >

구분

내용

분양형 토지신탁

부동산 개발에 따른 결과물을 분양(매도)하여 이로 인하여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방식 (분양 아파트, 상가, 오피스텔, 주상복합 등)

임대형 토지신탁

부동산 개발에 따른 결과물을 임대하여 이로 인하여 발생한 수익을 배당하는 방식 (임대아파트 등)

< 건설자금 조달책임 부담의 유무에 따른 분류 >

구분

내용

차입형 토지신탁

공사비 등의 사업비를 신탁회사가 직접 조달하는 방식으로, 자금 투입에 대한 리스크가 있는 반면 신탁보수 등의 수익이 큰 토지신탁

관리형 토지신탁

사업비를 위탁자 또는 시공사가 조달하는 방식으로, 자금 투입에 대한 리스크는 없으나 신탁보수 등의 수익은 상대적으로 적음


⑦ 도이치파이낸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 여신전문금융업 특성 및 시장 현황 >

여신전문금융업은 시설대여업ㆍ신용카드업ㆍ할부금융업ㆍ신기술사업금융업 등 총 4개 업종이 통합된 금융업종으로 수신기능이 없는 대신 직ㆍ간접적 형태로 자금을 조달하여 여신행위를 주업무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드업종을 제외한 기타 업종에 대한 진출입이 종래의 인가제에서 등록제로 전환되어 대주주 및 자본금 요건만 구비하면 진출입이 자유로운 업종입니다. 다른 권역에 비해 실물거래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금융을 취급함에 따라 실물 경제와의 연관성이 높기 때문에 실물 부문과 금융을 연결하는 가교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    분

업   무   영   역

신용카드업

신용카드 이용과 관련된 대금의 결제를 포함하여 신용카드의 발행 및 관리 기타 신용카드가맹점의 모집 및 관리 업무를 하는 금융사업

할부금융업

재화 및 용역의 매매계약에 대하여 매도인 및 매수인과 각각 약정을 체결하여 소비자에게 융자한 재화 및 용역의 구매자금을 기업에게 지급하고 소비자로부터 그 원리금을 분할하여 상환받는 금융방식

시설대여업

특정물건을 새로이 취득하거나 대여받아 거래상대방에게 일정기간 사용하게 하고 그 기간에 걸쳐 일정대가를 정기적으로 분할하여 지급받으며 기간 종료 후 물건의 처분에 대해서는 당사자간의 약정으로 정하는 금융방식

신기술사업
금융업

신기술사업자에 대한 투자, 융자, 경영 및 기술의 지도와 신기술투자조합의 설립과 자금의 관리ㆍ운용등을 영위하는 금융사업

기타
여신성금융업

기업의 물품 및 용역의 제공에 의하여 취득한 매출채권의 양수ㆍ관리ㆍ회수 및 대출(어음할인 포함)등을 영위하는 사업


⑧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1987년 수입차가 한국시장에 최초로 진출지 25년 만에 2013년 국내 수입차 점유율은 10%를 넘어선 이래로 수입차 시장의 확대 속도는 더욱 빨라지고 있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나, 수입자동차 주요 고객층 소득수준이 비교적 높은 편으로 상대적으로 덜 민감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 수입차시장에 대한 소비연령폭이 확대되면서 브랜드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포르쉐는 '타이칸'을 시작으로 고성능 전기차를 순차적으로 출시할 예정이며, 한국에 20여개의 초급속 충전소도 갖출 계획입니다. 2020년 2월, 포르쉐는 세계적인 기술 기업이자 급속 전기 충전 분야의 시장 선도기업인 ABB와 독점적 파트너십 협약을 맺었습니다. 이로써 2022년까지 e-모빌리티 분야에 60억 유로 투자를 포함한 '미션 E' 전략을 진행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2019년부터는 전기차 개발을 위해 향후 5년간 100억 유로(약 13조 원)를 투자하여 오는 2028년까지 시판되는 차종 89%를 전동화 모델로 채우겠다는 전략도가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①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BMW는 국내시장에서 최상위 브랜드로 견고한 입지 구축을 하였습니다. BMW 판매대수는 2013년 월 2,755대 수준에서 2023년말 월 6,450대 수준입니다. MINI 또한 국내시장에서 꾸준히 성장세를 보이며, 2023년말 월 795대 수준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고급차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3년 BMW는 77,395대를 판매하며 8년만에 경쟁사를 꺾고 수입차 시장 1위로 올라섰습니다.

BMW는 국내시장에서 최상위 브랜드로 견고한 입지 구축을 하였습니다. 각 년도별 국내시장 판매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대)
년도 2013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BMW
판매대수
33,066  40,174  47,877 48,459 59,624 50,524 44,191 58,393 65,669 78,545 77,395
MINI
판매대수
6,301 6,572 7,501 8,632 9,562 9,191 10,222 11,245 11,148 11,213 9,535

                                                                           (출처 :  한국수입자동차 협회)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의 내용 주요제품
도소매업 074501 자동차 판매업 - BMW
- MINI
- BPS(중고차)

  -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사업부 구분 : 신차사업부문(BMW, MINI), 중고차사업부문(BPS), A/S 본부, 재무총괄, 인사지원실, 커뮤니케이션실, 기획실


② 시장점유율 등

(단위 : 대,%)
브랜드 1월 ~ 12월 (누적) 증감율(%)
2023년 점유율(%) 2022년 점유율(%)
Audi 17,868 6.59 21,402 7.55 -16.5
BMW 77,395 28.56 78,545 27.71 -1.5
Bentley 810 0.30 775 0.27 4.5
Cadillac 975 0.36 977 0.34 -0.2
Chevrolet 5,589 2.06 9,004 3.18 -37.9
Citroen 0 0.00 39 0.01 0
DS 153 0.06 88 0.03 73.9
Ford 3,450 1.27 5,300 1.87 -34.9
GMC 437 0.16 0 0.00 0
Honda 1,385 0.51 3,140 1.11 -55.9
Jaguar 54 0.02 163 0.06 -66.9
Jeep 4,512 1.66 7,166 2.53 -37
Lamborghini 431 0.16 403 0.14 6.9
Land Rover 5,019 1.85 3,113 1.10 61.2
Lexus 13,561 5.00 7,592 2.68 78.6
Lincoln 1,658 0.61 2,548 0.90 -34.9
MINI 9,535 3.52 11,213 3.96 -15
Maserati 434 0.16 554 0.20 -21.7
Mercedes-Benz 76,697 28.30 80,976 28.57 -5.3
Peugeot 2,026 0.75 1,965 0.69 3.1
Polestar 1,654 0.61 2,794 0.99 -40.8
Porsche 11,355 4.19 8,963 3.16 26.7
Rolls-Royce 276 0.10 234 0.08 17.9
Toyota 8,495 3.13 6,259 2.21 35.7
Volkswagen 10,247 3.78 15,791 5.57 -35.1
Volvo 17,018 6.28 14,431 5.09 17.9
Total 271,034 100.00 283,435 100.00 -4.4

                                                                                 (출처:  한국수입자동차협회)


③ 시장의 특성

구분 신차 사업부
(BMWㆍMINI)
BPS 사업부 AS 사업부
주요 목표시장
(주요 영업지역)
국내 시장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제주)
국내 시장
(서울, 경기)
국내 시장
(서울, 경기, 강원,
대전, 제주)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소득수준 상위 5%의 고객
수요의 변동 요인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심리


④ 신규사업 등 내용 및 전망

상호 내용
도이치모터스(주) 자동차 정비 및 수리업 확장 예정
도이치오토월드(주)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발 및 운영
도이치파이낸셜(주) 중고자동차 관련 금융 확대 예정
(주)도이치아우토 자동차 판매 매장 확장 예정 
브리티시오토(주) 자동차 판매 매장 확장 예정 
(주)차란차(구.지카) 중고차 매물 플랫폼 확장 예정
도이치피앤에스(주) 도이치오토월드 성능검사장 확대 예정
(주)디에이에프에스 금융 알선서비스 확대 예정
도이치피앤에스(주) 자동차 성능검사
바이에른오토(주) 자동차 정비 및 수리업 확장 예정
이탈리아오토모빌리(주) 자동차 정비 및 수리업 확장 예정
(주)사직오토랜드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개발 및 운영
BAMC Finance PLC 해외시장 자동차 관련 금융 확대 예정


⑤ 조직도

231231 도이치모터스 조직도


⑥ 도이치오토월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도이치모터스㈜의 주요종속회사인 도이치오토월드㈜는 부동산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개발업은 주상복합 및 상가 등 주로 비주거용을 지을 때 필요한 면허입니다. 도이치오토월드㈜는 개발사업자로서 핵심역량인 개발대상 부지 또는 물건의 선점 능력ㆍ차질 없는 인허가 추진ㆍ마케팅ㆍ리스크 관리 등 추진 사업에 대한 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부동산개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과거 신차ㆍ중고차 판매 및 자동차 정비업 노하우를 바탕으로 자동차매매단지 개발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회사가 보유한 핵심역량을 바탕으로 자동차에 관련된 통합적인 시스템 및 서비스를 구축해 차별화되는 부동산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2월 부동산 운영 펀드인 리딩2호, 리딩3호 의 지분 일부를 인수해 종속기업으로 개편 부동산 임대업 부분을 확장 하였습니다.

⑦ 도이치파이낸셜 주식회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
도이치파이낸셜은 2013년 6월에 설립되어 자동차 리스ㆍ할부를 주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특히 민간소비 회복으로 수입차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오토금융의 실적확대가 예상됩니다. 판매채널이 주도하는 오토금융시장은 구매자 위주의 시장으로 전환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구매채널에 대한 캡티브(captive)화를 구축해 나간다는 것이 캐피탈사들의 대체적인 전략입니다. 국내 수입자동차 중에서는 BMWㆍMINIㆍ포르쉐ㆍ재규어ㆍ랜드로버ㆍ아우디 등 6개의 브랜드가 약 44.73%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돌풍을 주도하고 있으며(2023년 1월~12월 국토교통부 등록 기준), 이는 수입차 전속 캐피탈사의 실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이치파이낸셜은 모회사인 도이치모터스의 영업력을 기반으로 자동차금융(신차ㆍ중고차ㆍ재고금융)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5개년간 도이치파이낸셜의 대출발생액은 2018년 752억원ㆍ2019년 822억원ㆍ2020년 3,331억원ㆍ2021년 4,298억원ㆍ2022년 3,606억원ㆍ2023년 4분기 2,794억원입니다.

⑧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주요종속회사) 관련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는 2018년 포르쉐 광주지역 딜러사업권을 가지고 있던 쓰리피모터스를 인수하였습니다. 이후 포르쉐 수원 및 포르쉐 창원 , 도이치오토월드 딜러사업권을 추가적으로 획득함에 따라 국내시장 점유율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습니다.  2022년 전국 포르쉐 등록대수는 8,963 대로 21년 대비 6.3% 증가하였고, 전체 수입차 시장의 약 3.16%를 차지하였습니다. 그 중 주식회사 도이치아우토의 판매량은 1,660 대로 포르쉐 국내 총 등록대수의 18.5%를 차지합니다. 기존 코로나 판데믹과 반도체 공급난에 더해진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의 악조건속에서도 2021년과 비슷한 판매량을 유지하였습니다. 2023년은 반도체 공급난 완화와 현재까지 확보한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안정화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도이치아우토의 사업조직은 신차사업부문, 중고차 사업부문, AS사업부문, 경영지원부분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 조직도>

도이치아우토 조직도 23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를 기반으로 작성되었으며, 그 내용이 외부 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 등에 따라 일부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중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 또는 사업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①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24(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3(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  제23(전) 기 
자      산    
Ⅰ. 유동자산 366,055,762,012  276,381,885,366 
  현금및현금성자산 141,289,113,060  99,020,024,314 
  단기금융상품 13,832,352,991  14,650,877,03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87,930,333,442  75,680,642,724 
  재고자산 94,286,737,976  69,019,965,040 
  당기법인세자산 5,800,102,067  381,606,749 
  기타금융자산 14,095,079,726  12,299,953,265 
  기타자산 8,822,042,750  5,328,816,239 
Ⅱ. 비유동자산 961,140,019,606  768,163,437,48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2,236,114,154  11,530,226,154 
  렌트자산 31,963,768,263  11,407,718,205 
  유형자산 562,004,004,161  239,569,881,159 
  사용권자산 97,815,152,680  76,035,220,007 
  투자부동산 213,978,959,759  387,208,876,711 
  무형자산 18,129,484,630  15,670,183,471 
  이연법인세자산 1,848,439,114 
  기타금융자산 20,598,990,613  17,540,415,402 
  순확정급여자산 2,379,827,906  4,267,916,377 
  기타자산 185,278,326  4,933,000,000 
Ⅲ. 금융채권 239,924,420,778  225,964,401,809 
  대출채권 198,825,531,300  189,932,505,493 
  리스자산 41,098,889,478  36,031,896,316 
자  산  총  계 1,567,120,202,396  1,270,509,724,661 
부      채    
Ⅰ. 유동부채 788,471,895,553  714,718,876,946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9,984,705,096  28,313,885,884 
  차입금 650,165,465,809  599,037,695,760 
  리스부채 26,307,332,962  17,465,713,635 
  충당부채 558,367,101 
  당기법인세부채 5,303,326,648  6,457,073,804 
  기타금융부채 14,855,112,000  7,950,765,300 
  기타유동부채 41,297,585,937  55,493,742,563 
Ⅱ. 비유동부채 350,145,337,952  160,484,933,259 
  차입금 246,747,010,336  73,503,977,121 
  리스부채 59,277,139,069  51,650,928,294 
  퇴직급여부채 556,864,485  560,049,537 
  충당부채 2,068,674,498  2,736,288,675 
  이연법인세부채 28,198,229,982  12,358,757,358 
  기타금융부채 13,297,419,582  19,674,932,274 
부  채  총  계 1,138,617,233,505  875,203,810,205 
자      본
 
Ⅰ.지배기업소유주지분 406,456,383,225  355,678,975,768 
  자본금 16,090,775,000  15,945,073,500 
  기타자본구성요소 58,178,081,606  55,761,371,921 
  기타포괄손익누계액 99,560,887,896  44,015,151,112 
  이익잉여금 232,626,638,723  239,957,379,235 
Ⅱ.비지배지분 22,046,585,666  39,626,938,688 
자  본  총  계 428,502,968,891  395,305,914,456 
부 채 및 자 본 총 계 1,567,120,202,396  1,270,509,724,661 


②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  제23(전) 기 
매출액 2,195,870,783,433  1,957,078,960,881 
매출원가 1,996,980,112,957  1,761,813,332,567 
매출총이익 198,890,670,476  195,265,628,314 
판매비와관리비 156,310,175,594  130,422,718,402 
영업이익 42,580,494,882  64,842,909,912 
금융수익 3,433,737,768  1,656,550,157 
금융비용 34,007,800,311  18,352,240,908 
기타수익 6,145,559,471  4,908,040,776 
기타비용 3,221,695,413  2,075,847,39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4,930,296,397  50,979,412,544 
법인세비용 6,860,789,451  12,419,381,577 
당기순이익 8,069,506,946  38,560,030,967 
기타포괄손익 55,438,621,320  (64,622,07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파생상품평가손익 (40,102,627) 12,379,661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483,459,15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 채무의 재측정요소   231,420,588  (724,796,225)
   자산재평가차익 55,730,762,511  647,794,491 
총포괄이익 63,508,128,266  38,495,408,894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8,993,039,429  36,443,632,222 
 비지배지분 (923,532,483) 2,116,398,745 
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64,538,776,213  36,346,647,280 
 비지배지분 (1,030,647,947) 2,148,761,614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289 1,213 
 희석주당이익  289 1,127 


③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기타자본구성요소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비지배지분 총   계
2022.01.01 (전기초)  14,811,853,000  40,641,473,807  46,409,191,814  211,544,383,586  313,406,902,207  38,363,051,548  351,769,953,755 
총포괄손익 :






 당기순이익 36,443,632,222  36,443,632,222  2,116,398,745  38,560,030,967 
 파생상품평가이익 12,379,661  12,379,661  12,379,661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757,159,094) (757,159,094) 32,362,869  (724,796,225)
 재평가차익의 이익잉여금 대체 
(1,649,261,269) 2,297,055,760  647,794,491  647,794,491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10,327,692,333) 10,327,692,333 2,180,084,149 12,507,776,482
 종속기업지분변동 등  972,721,325  972,721,325  1,295,209,675  2,267,931,000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1,133,220,500  14,033,591,079  15,166,811,579  15,166,811,579 
 주식선택권 113,585,710  113,585,710  113,585,710 
2022.12.31 (전기말) 15,945,073,500  55,761,371,921  44,015,151,112  239,957,379,235  355,678,975,768  39,626,938,688  395,305,914,456 
2023.01.01 (당기초) 
15,945,073,500  55,761,371,921  44,015,151,112  239,957,379,235  355,678,975,768  39,626,938,688  395,305,914,456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에 따른 증가(감소)/비지배지분의 변동
(513,039,461) 1,184,775,859  671,736,398  (15,902,828,508) (15,231,092,110)
재평가차익

55,730,762,511  55,730,762,511  55,730,762,511 
파생상품평가손실

(40,102,627) (40,102,627) (40,102,627)
전환청구권 행사 145,701,500  1,643,779,656     1,789,481,156    1,789,481,156 
전환권대가

자기주식거래로 인한 증감

1,285,969,490    (6,389,000,000)
(5,103,030,510)
(5,103,030,510)
순확정급여채무재측정요소

240,867,678  240,867,678  (9,447,090) 231,420,588 
해외사업환산손익

(385,790,778)   (385,790,778) (97,668,374) (483,459,152)
주식선택권

76,613,435  76,613,435 
연차배당

(11,119,555,800) (11,119,555,800) (723,490,002) (11,843,045,802)
당기순이익(손실)

8,993,039,429  8,993,039,429  (923,532,483) 8,069,506,946 
2023.12.31 (당기말) 16,090,775,000  58,178,081,606  99,560,887,896  232,626,638,723  406,456,383,225  22,046,585,666  428,502,968,891 


④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 제23(전) 기
 I.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018,531,475    34,591,197,162 
 1.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9,939,211,035 
41,417,534,949   
  1) 당기순이익 8,069,506,946 
38,560,030,967   
  2) 조정 76,610,535,664 
52,908,347,478   
  3) 영업활동으로인한자산및부채의변동 (64,740,831,575)
(50,050,843,496)  
 2. 이자의 수취  35,252,409,472 
30,448,774,783   
 3. 이자의 지급  (39,994,727,994)
(24,496,297,425)  
 4. 배당금의 수취 513,971,758 
589,617,599   
 5. 법인세 납부 (13,692,332,796)
(13,368,432,744)  
II.투자활동으로인한현금흐름 
(94,755,047,317)   (58,501,056,612)
 1.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7,711,234,842 
36,237,964,863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6,000,000,000 
20,060,000,000   
  단기대여금의 감소
 
  장기대여금의 감소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감소

1,958,000   
  유형자산의 처분 293,173,516 
232,552,728   
  매각예정자산의 처분  
13,556,455,889   
  무형자산의 처분

 
  보증금의 감소 599,165,000 
962,590,3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288,000,000 
223,266,200   
  기타비유동자산의 감소 530,896,326 
1,197,002,000   
  파생금융부채의 감소

4,139,746   
 2.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02,466,282,159)
(94,739,021,475)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5,181,475,956)
(33,630,00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증가 (2,000,000,000)
(1,530,226,154)  
  임차보증금의 증가 (4,438,173,493)
(2,821,268,5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723,706,649)
(163,281,350)  
  유형자산의 취득 (42,117,430,031)
(50,226,640,490)  
  무형자산의 취득 (3,153,327,607)
(557,651,001)  
  투자부동산의 취득 (11,807,667,975)
(2,936,790,980)
  단기선급금의 증가 (600,000,000)
(800,163,000)
 기타비유동자산의 증가  
(2,073,000,000)  
  연결범위변동으로 인한 혀금 유출액 (32,444,500,448)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최초취득

 
III.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5,005,604,587    56,462,603,526 
 1.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393,188,631,901 
2,158,348,652,015   
  단기차입금의 차입 2,101,280,055,408 
1,982,273,992,533   
  사채의 발행 61,454,760,000 
54,000,000,000   
  리스차입금의 증가  
 
  장기차입금의 차입 230,392,816,493 
66,664,659,482   
  임대보증금의증가 61,000,000 
10,000,000   
  유상증자  
2,400,000,000   
  유동화채무의 증가  
53,000,000,000 
  자기주식 매각

 
2.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258,183,027,313)
(2,101,886,048,489)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추가취득 (27,985,697,914)
(15,000,000)  
  단기차입금의 상환 (2,041,102,914,201)
(1,848,464,934,720)  
  유동금융리스부채의 상환 (17,039,288,335)
(20,107,577,316)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63,290,205,128)
(13,759,372,801)  
  기타금융부채의 감소  
 
  리스차입금의 상환

(30,089,259,301)  
  장기차입금의 상환 (41,319,358,292)
(37,325,893,154)  
  신주발행비 (46,333,669)
(43,934,000)  
  사채발행비 (76,700,000)
(59,600,000)
  임대보증금의 감소 (21,739,000)
(10,000,000)  
  기타유동부채의 감소

 
  유동화채무의 상환 (5,472,447,326)
(47,500,000,000)
  유동화채무발행비

(27,552,674)
  사채의 상환 (44,500,000,000)
(92,000,000,000)  
  자기주식 취득 (5,103,030,510)


  배당금의 지급 (12,225,312,938)
(12,482,924,523)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I+II+III) 
42,553,218,214    32,552,744,076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99,020,024,314    66,467,280,238 
 VI. 외화환산으로 인한 현금의 변동
(284,129,468)
 V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41,289,113,060    99,020,024,314 


2. 별도 재무제표

① 재 무 상 태 표
제24(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3(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말 제23(전) 기말 
자             산

Ⅰ. 유동자산 220,061,364,498 156,504,596,790
  현금및현금성자산 60,310,332,970 40,375,976,002
  단기금융상품 1,232,352,991 1,050,877,035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6,004,367,293 60,312,577,970
  재고자산 50,000,376,032 35,206,352,400
  기타금융자산 39,660,076,454 16,287,658,985
  기타자산 2,853,858,758 3,271,154,398
Ⅱ. 비유동자산 589,618,401,549 404,763,432,236
  종속기업투자 150,975,183,631 106,374,299,113
  유형자산 262,181,941,018 202,977,547,640
  사용권자산 110,787,727,486 50,534,483,009
  투자부동산 7,765,925,367 5,275,996,940
  무형자산 3,578,013,400 3,966,501,675
  기타금융자산 52,307,104,658 27,510,506,570
  기타자산 - 4,073,000,000
  순확정급여자산 2,022,505,989 4,051,097,289
자   산   총   계 809,679,766,047 561,268,029,026
부            채

Ⅰ. 유동부채 419,141,562,052 298,571,573,12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2,612,509,381 21,579,391,600
  차입금 357,513,440,147 237,430,114,771
  유동성리스부채 18,011,860,556 14,252,672,688
  충당부채 558,367,101 -
  당기법인세부채 562,468,165 5,194,977,196
  기타금융부채 6,561,498,399 3,784,344,176
  기타부채 13,321,418,303 16,330,072,689
Ⅱ. 비유동부채 165,363,640,907 66,180,672,493
  차입금 57,333,333,336 16,000,000,000
  리스부채 90,637,452,860 39,087,607,384
  충당부채 2,068,674,498 2,736,288,675
  이연법인세부채 14,594,180,213 4,596,776,434
  기타금융부채 730,000,000 3,760,000,000
부   채   총   계 584,505,202,959 364,752,245,613
자            본

  자본금 16,090,775,000 15,945,073,500
  기타자본구성요소 57,540,049,875 54,610,300,72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0,710,827,502 15,835,933,807
  이익잉여금 100,832,910,711 110,124,475,377
자   본   총   계 225,174,563,088 196,515,783,413
부채및자본총계 809,679,766,047 561,268,029,026


②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24(당) 기  제23(전) 기 
매출액 1,610,293,839,066 1,595,612,436,902
매출원가 1,514,808,463,817 1,474,454,117,505
매출총이익 95,485,375,249 121,158,319,397
판매비와관리비 76,995,458,095 82,523,415,465
영업이익 18,489,917,154 38,634,903,932
금융수익 3,664,402,044 1,831,758,879
금융비용 16,397,125,949 7,769,960,279
기타수익 8,494,736,311 4,897,900,928
기타비용 2,800,260,618 1,650,020,25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11,451,668,942 35,944,583,205
법인세비용 3,234,677,808 9,015,370,303
당기순이익 8,216,991,134 26,929,212,902
기타포괄손익 34,874,893,695 (513,195,455)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채무의 재측정요소 539,007,207 (800,167,526)
   재평가잉여금 34,335,886,488 286,972,071
총포괄이익 43,091,884,829 26,416,017,447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265 896
 희석주당이익 255 838


③ 자 본 변 동 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기타자본구성요소 기타포괄손익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2.01.01(전기초)  14,811,853,000 40,576,709,650 18,646,185,022 90,915,631,615 164,950,379,287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26,929,212,902 26,929,212,90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800,167,526) - (800,167,526)
   재평가잉여금의 이익잉여금 대체 - - (2,297,055,760) 2,297,055,760 -
   재평가잉여금의 변동 - - 286,972,071 - 286,972,071
소유주와의 거래 




  연차배당  - - - (10,017,424,900) (10,017,424,900)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1,133,220,500 14,033,591,079 - - 15,166,811,579
2022.12.31(전기말)  15,945,073,500 54,610,300,729 15,835,933,807 110,124,475,377 196,515,783,413
2023.01.01 (당기초) 15,945,073,500 54,610,300,729 15,835,933,807 110,124,475,377 196,515,783,413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8,216,991,134 8,216,991,13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539,007,207 - 539,007,207
  재평가잉여금 - - 34,335,886,488 - 34,335,886,488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 - - (11,119,555,800) (11,119,555,800)
   전환사채 전환권 행사 145,701,500 1,643,779,656 - - 1,789,481,156
   자기주식거래로 인한 증감
1,285,969,490
(6,389,000,000) (5,103,030,510)
2023.12.31 (당기말) 16,090,775,000 57,540,049,875 50,710,827,502 100,832,910,711 225,174,563,088


④ 현  금  흐  름  표
제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도이치모터스 주식회사 (단위 : 원)
구       분 제 24 기 제 23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9,779,951,518
33,129,581,080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40,796,172,800
48,741,537,998
  1) 당기순이익 8,216,991,134
26,929,212,902
  2) 조정 37,921,588,011
35,967,547,756
  3)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 및 부채의 변동 (5,342,406,345)
(14,155,222,660)
 2. 이자의 수취 973,404,258
398,243,658
 3. 이자의 지급 (15,022,951,581)
(6,621,975,170)
 4. 법인세 납부 (6,966,673,959)
(9,388,225,406)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5,470,227,034)
(49,766,044,923)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61,710,771,192
41,354,046,189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
20,060,000,000
   대여금의 감소 30,000,000,000
7,20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288,000,000
120,000,000
   매각예정자산의 처분 -
13,556,455,889
   유형자산의 처분 111,350,087
115,000,000
   임차보증금의 감소 939,550,000
302,590,3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처분 29,710,955,995
-
   배당금 수취 660,915,110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77,180,998,226)
(91,120,091,11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81,475,956)
(20,030,000,000)
   선급금의 증가 -
(800,163,000)
   장기금융상품의 취득 (663,000,000)
(108,000,000)
   단기대여금의 증가 (52,600,000,000)
(8,300,00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10,000,000,000)
-
   장기투자증권의 취득 (12,000,000,000)
(5,000,000,000)
   종속기업투자주식의 취득 (66,910,884,518)
(8,015,000,000)
   임차보증금의 증가 (8,708,272,300)
(1,890,865,000)
   유형자산의 취득 (12,988,547,268)
(35,987,398,310)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13,015,438,184)
(8,780,344,801)
   무형자산의 취득 (113,380,000)
(135,320,001)
   장기선급금의 증가 -
(2,073,000,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5,624,632,484
38,059,406,664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1,944,353,332,597
1,754,490,572,126
   단기차입금의 증가 1,868,388,572,597
1,745,520,572,126
   장기차입금의 증가 61,000,000,000
5,260,000,000
   사채 발행 14,954,760,000
-
   임대보증금의 증가 10,000,000
3,710,0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1,828,728,700,113)
(1,716,431,165,462)
   단기차입금의 상환 (1,796,382,294,679)
(1,686,225,253,187)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3,187,000,000)
(4,199,920,000)
   리스부채의 원금 상환 (12,926,815,455)
(10,978,567,375)
   임대보증금의 감소 (10,000,000)
(10,000,000)
   신주발행비 (3,669)
-
   사채의 상환 -
(5,000,000,000)
   배당금 지급 (11,119,555,800)
(10,017,424,900)
   자기주식의 취득 (5,103,030,510)
-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I+II+III)
19,934,356,968
21,422,942,821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0,375,976,002
18,953,033,181
V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60,310,332,970
40,375,976,002


⑤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안)

제 24(당)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3(전)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
구분 당기 전기
처분예정일 : 2024년 3월 28일 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7일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98,020,102,191    108,423,622,437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96,192,111,057    79,197,353,775   
  2. 당기순이익 8,216,991,134    26,929,212,902   
  3. 토지재평가차익 대체

2,297,055,760 
  4. 자기주식 소각 (6,389,000,000)


Ⅱ. 이익잉여금 처분액   12,282,876,606    12,231,511,380 
  1.이익준비금 1,116,625,146    1,111,955,580   
  2.현금배당      11,166,251,460    11,119,555,800   
  3.주식배당 (주당배당금(률))
   당기 : 보통주 370원 (74%)
   전기 : 보통주 360원 (72%)
 -     -   
Ⅲ.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85,737,225,585    96,192,111,057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권혁민 1986.11.29 사내이사 후보 - 대표이사 이사회
김지호 1976.05.05 사내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오종규 1973.03.05 사내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한규선 1961.02.06 사외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임태우 1973.09.26 사외이사 후보 분리선출 해당없음 이사회
김보영 1987.05.07 사외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총 ( 6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권혁민 도이치모터스
대표이사
2011 ~ 2016 전) 삼성물산(주) 해당없음
2016 ~ 현재 현) 도이치모터스 총괄
김지호 도이치모터스
딜러대표
2003 ~ 2011 전) 한독모터스 해당없음
2011 ~ 현재 현) 도이치모터스 딜러대표
오종규 도이치모터스
재무총괄
2002 ~ 2017 전) 안진회계법인 회계사 해당없음
2017 ~ 현재 현) 도이치모터스 재무총괄
한규선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2012 ~ 2014 전) 삼성화재보험 상근고문 해당없음
2014 ~ 2016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
2018 ~ 2019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2022 ~ 현재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임태우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2017 ~ 2019 전) 선명회계법인 대표회계사 해당없음
2019 ~ 2020 전) 아르케인베스트먼트 상무
2021 ~ 2023 전) 유앤에스파트너스 대표이사
2024 ~ 현재 현)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김보영

LIG넥스원(주)

사내변호사

2016 ~ 2017 전) 법률사무소 시월 변호사 해당없음
2017 ~ 2019 전) 법무법인 명문 변호사
2019 ~ 2020 전) 법무법인 미추홀 변호사
2020 ~ 현재 현) LIG넥스원(주) 사내변호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권혁민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지호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오종규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한규선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임태우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보영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전문성과 독립성]

- 한규선 후보자는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및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에 근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 경영의 최고 의사결정 주체인 이사회의 일원으로 긍지와 책임감을 가지고 회사의 경영에 적극 참여하여 성실히 직무를 수행하고자 함

- 임태우 후보자는 현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및 전 유앤에스파트너스 대표이사, 전 아르케인베스트먼트 상무에 근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대주주 등으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회사의 기업가치 증진과 발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자 함

- 김보영 후보자는 현 LIG넥스원(주) 사내변호사 및 전 법무법인 미추홀 변호사, 전 법무법인 명문 변호사에 근간한 전문성을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에 적법하고 윤리적이며 원칙을 준수하는 경영 활동을 하고자 함

 

[(공통) 의  무]

- 회사의 직무 전반에 관한 주의의무를 준수하고, 직무를 수행할 때에는 충분한 시간을
들여 사안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합리적 해결방안을 모색하고자 함

- 특히 이사회를 참석할 때에는 의안에 관해 필요한 정보를 충분히 지득하고 그 의안이
 회사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한 후 의사결정에 임하고자 함.

- 주주, 종업원 등 회사의 이해관계자의 의견을 폭넓게 청취하고 회사 내외부의 다양한
 정보원으로부터 정보를 수집하되, 항상 주주 전체의 보편적 이익을 우선하여
 회사업무를 결정하고자 함

 

[(공통) 윤리성]

- 사외이사의 지위를 이용하여 부정하게 본인이나 제3자의 이익을 추구하지 않고
 회사와 이해 상충되는 행위를 하지 않으며, 직무상 획득한 비밀을 누설하지 않음

- 회사의 인사청탁을 하거나 기타 사적인 이해를 가지고 회사의 업무에 영향력을
 행사하거나 업무에 개입하지 않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권혁민 사내이사 후보자]
권혁민 사내이사 후보자는 도이치모터스를 총괄하며 뛰어난 리더십과 추진력으로 조직을 이끌며 어려운 상황에서도 적극적으로 대처하며
, 회사의 영업력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김지호 사내이사 후보자]
김지호 사내이사 후보자는 도이치모터스 딜러대표로 오랜 기간 동안 뛰어난 성과를 보여왔으며 영업실적 개선에 큰 기여를 해왔습니다
. 이런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앞으로도 회사의 영업력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오종규 사내이사 후보자]
오종규 사내이사 후보자는 전 안진회계법인 회계사로 재무 분야에서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재무 전략을 수립하고 실행하는 데 큰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와 같은 사유로 회사의 재무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사내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한규선 사외이사 후보자]
한규선 사외이사 후보자는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로 회사의 금융과 자산에 대한 비전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임태우 사외이사 후보자]
임태우 사외이사 후보자는 현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로 상법상의 회계 전문가와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담보로 할 수 있어 독립적으로 경영진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이 가능하여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김보영 사외이사 후보자]
김보영 사외이사 후보자는 현
 LIG넥스원㈜ 사내변호사로 법률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법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큰 역할 및 강화되는 내부통제에 앞서 전문가적 의구심을 가지고 충실한 감사를 수행하는 역할 수행 또한 기대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확인서

사내이사 확인서_권혁민

사내이사 확인서_김지호

사내이사 확인서_오종규

사외이사 확인서_김보영

사외이사 확인서_임태우

사외이사 확인서_한규선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한규선 1961.02.06 사외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임태우 1973.09.26 사외이사 후보 분리선출 해당없음 이사회
김보영 1987.05.07 사외이사 후보 - 해당없음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한규선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2012 ~ 2014 전) 삼성화재보험 상근고문 해당없음
2014 ~ 2016 전) 한국증권금융 상근감사위원
2018 ~ 2019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
2022 ~ 현재 현)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임태우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2017 ~ 2019 전) 선명회계법인 대표회계사 해당없음
2019 ~ 2020 전) 아르케인베스트먼트 상무
2021 ~ 2023 전) 유앤에스파트너스 대표이사
2024 ~ 현재 현)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
김보영

LIG넥스원(주)

사내변호사

2016 ~ 2017 전) 법률사무소 시월 변호사 해당없음
2017 ~ 2019 전) 법무법인 명문 변호사
2019 ~ 2020 전) 법무법인 미추홀 변호사
2020 ~ 현재 현) LIG넥스원(주) 사내변호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한규선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임태우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김보영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한규선 감사위원회위원 후보자]
한규선 사외이사 후보자는 아시아경제신문 감사
, 전 현대자산운용 대표이사로 회사의 금융과 자산에 대한 비전 강화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임태우 감사위원회위원이 되는 이사 후보자]
임태우 사외이사 후보자는 현 한울회계법인 공인회계사로 상법상의 회계 전문가와 사외이사의 독립성을 담보로 할 수 있어 독립적으로 경영진을 모니터링하는 역할이 가능하여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이사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
 

[김보영 감사위원회위원 후보자]
김보영 사외이사 후보자는 현
 LIG넥스원㈜ 사내변호사로 법률 분야에서의 풍부한 경험과 전문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법률 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하는 데 큰 역할 및 강화되는 내부통제에 앞서 전문가적 의구심을 가지고 충실한 감사를 수행하는 역할 수행 또한 기대되어 당사의 사외이사 및 감사위원 후보자로 추천하고자 합니다.


확인서

감사위원회위원 확인서_김보영

감사위원회위원 확인서_임태우

감사위원회위원 확인서_한규선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3)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3)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02,889,255
최고한도액 30억

※ 상기의 '이사의 수'는 2023년 3월 27일 진행된 전기 주주총회 기준이며,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2023년에 중도사임한 사외이사의 보수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은 2023년 5월 2일에 제출된 사외이사의선임ㆍ해임또는중도퇴임에관한신고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전인 3월 20일까지 당사의 홈페이지 내 IR게시판 및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제출된 사업보고서를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와 관련하여 당초에는 분산개최 권고에 따라 주주총회 집중일을 피해 일정을 확정하고 코스닥협회에 3월 28일 개최하는 것으로 신청하였습니다. 이는 내부결산일정 및 등기임원의 일정을 고려하고 사전 집중일을 회피하고자 한 것입니다.

- 코스닥협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은 3월 22일(금), 3월 27일(수), 3월 29일(금) 입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12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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