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이커머스 (06992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2-08 15:5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0800109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2  월    08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대 표 이 사 : 이헌, 박찬하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48 (삼성동, 삼안빌딩)

(전   화)070-7435-5472

(홈페이지)http://www.isecommerc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부사장 (성  명)최영일

(전  화)070-7435-547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3기 임시)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 다음과 같이 제23기 임시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하여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2월 26일 (월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영동대로 618 호텔인9 지하1층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제1호의안 : 감사보고


나.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이사 해임의 건
    제1-01호 의안 : 사내이사 김보형 해임의 건
    제1-02호 의안 : 사내이사 김욱 해임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01호 의안 : 사내이사 이승철 선임의 건(이사회 추천)
     제2-02호 의안 : 사내이사 김기환 선임의 건(이사회 추천)
     제2-03호 의안 : 사외이사 한태영 선임의 건(이사회 추천)
     제2-04호 의안 : 사외이사 설명헌 선임의 건(이사회 추천)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당사의 본ㆍ지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증권회사에 예탁하지 않은 전자등록전환 대상 주식 등 실물 증권은 제도 시행일에 효력이 상실되며, 명의개서대행회사의 특별계좌에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증권회사에 예탁하십시오. 보유 중인 실물증권의 전자등록전환 대상 여부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www.ksd.or.kr → 전자증권제도 → 제도 시행일의 전환 → 전환 대상 종목 )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날인),
                 인감증명서(개인, 법인), 대리인 신분증


※ 今期 총회시 주총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2월 8일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대표이사 이    헌, 박 찬 하 (직인생략)
명의개서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이 순 호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개최일자 의안내욕 가결
여부
사외이사
양회철 우승욱 이종혁
출석률:
69%
출석률:
38%
출석률:
25%
찬반여부 찬반여부 찬반여부
01 2023-01-05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주1) 주1) 주1)
02 2023-01-11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가결
03 2023-01-11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4 2023-01-16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5 2023-01-19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6 2023-01-20 제22기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07 2023-02-02 타법인 전환사채 처분 결정의 건 가결
08 2023-02-02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09 2023-02-13 1. 임시의장 선임의 건
2. 대표이사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0 2023-03-02 <보고사항>
1. 대표이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대 평가 보고
<결의사항>
1. 제22기 (개별)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보고
보고

가결
- - -
11 2023-03-02 이강현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가결 - - -
12 2023-03-10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 -
13 2023-03-16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찬성 - -
14 2023-03-30 1. 대표이사 이강현 해임의 건
2. 지배인 김룡영 선임의 건
3.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주주총회 의장 박찬하 선임의 건
가결
가결
가결
- - 찬성
15 2023-04-10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자 및 발행가액 정정의 건 가결 - - 찬성
16 2023-05-12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 - 찬성
17 2023-05-23 1. 제20기 재무제표 정정 승인의 건
2. 이헌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3.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4. 임시주주총회 의장 이헌 선임의 건
5.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결정의 건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찬성 - -
18 2023-06-14 1. 대표이사 박찬하 해임의 건
2. 지배인 김룡영 해임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기권
기권
-
19 2023-06-28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정정의 건
2.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3.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가결
가결
가결
찬성
찬성
찬성
기권
기권
기권
-
20 2023-06-30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기권
기권
-
21 2023-07-06 지배인 오광배 선임의 건 가결 찬성 - -
22 2023-07-19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자 및 발행가액 정정의 건 가결 찬성 기권 -
23 2023-07-21 2023년 6월 28일 이사회 결의 추인의 건 가결 찬성 - -
24 2023-07-27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기권 -
25 2023-08-09 제23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찬성 - -
26 2023-08-24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및 장소 변경의 건 가결 찬성 - -
27 2023-09-07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장소 확정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28 2023-09-2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 -
29 2023-09-27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
2.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연회장소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 찬성
30 2023-10-26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1 2023-11-27 1. 내부회계관리제도 업무지침 개정의 건
2. 이사회 운영 규정 개정의 건
3. 감사 직무 규정 제정의 건
가결 찬성 - -
32 2023-12-04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결정의 건
가결 - - 찬성
33 2023-12-13 박찬하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가결 - - 찬성
34 2023-12-21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개최일 변경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3.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변경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주1) 당사는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2023년 2월 6일, 9일(연회), 10일(연회) 제22기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내이사 6인과 사외이사 3인을 신규 선임하였으며, 기존의 사내이사 김응상, 사내이사 최영일, 기타비상무이사 강동석은 모두 사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1,200 - - 주1)

주1)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를 모두 포함한 등기이사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전환사채 매각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49.1 105.68
이자수익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24.0 51.75
대여금 회수 김응상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3.0 6.46

주1) 당사의 제23기(2023년도)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아 회계감사 결과에 따라 위 '거래금액' 및 '비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전환사채 매각 2023.01~2023.12 49.1 105.68
이자수익 2023.01~2023.12 24.0 51.75
김응상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대여금 회수 2023.01~2023.12 3.0 6.46

주1) 당사의 제23기(2023년도) 회계감사가 완료되지 않아 회계감사 결과에 따라 위 '거래금액' 및 '비율'은 변경될 수 있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온라인 유통 사업

 

(가) 시장의 특성

2022년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06조 4,916억원으로 전년대비 10.4%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53조 6,776억원으로 전년대비 13.4% 증가 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고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스마트폰의 확산 및 간편결제 등의 보편화로 소비자들은 백화점과 대형마트 등과 같은 오프라인보다 저렴하고 편리한 온라인 쇼핑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화장품(-14.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93.5%), 음·식료품(15.9%), 의복(11.3%) 등에서 증가하였으며,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6%), 음식서비스(12.6%), 가전·전자·통신기기(10.7%) 순으로 높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올 한 해 이커머스는 팬데믹과 엔데믹을 동시에 겪으면서 급변하는 시장 변화를 체감했습니다. 코로나19의 엔데믹 후 해외 단체여행과 레저활동이 늘어난 가운데 여행 및 교통서비스 분야가 큰 폭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온라인쇼핑몰 거래액

(단위 : 억원)

구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주1)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629,506

757,317

891,011

1,086,766

1,239,102

1,323,539

전문몰

312,351

375,823

474,997

486,431

631,682

741,377

운영

형태별

online몰

626,493

747,889

914,178

1,145,401

1,416,294

1,567,625

on/offline 병행몰

315,364

385,251

451,831

427,796

454,490

497,291

합계

941,858

1,133,410

1,366,008

1,573,197

1,870,784

2,064,916

(자료: 통계청, 2022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2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22년 패션 거래액은 49조8,158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3%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패션 거래액

(단위 : 억원, %)

구분

2021년

2022년 주1)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패션 거래액

482,164

325,144

498,158

368,740

3.3

13.4

전체 상품

1,870,784

1,355,164

2,064,916

1,536,776

10.4

13.4

(자료: 통계청, 2022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2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2022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5조 3,240억원으로 전년대비 4.1% 증가하였습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미국(-3.2%)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11.2%), 일본(29.8%) 등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가전·전자·통신기기(-18.3%) 등에서 감소했으나,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8.6%), 음·식료품(7.4%), 컴퓨터 및 주변기기(35.2%) 등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거래액

(단위 : 억원, %)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주1)

전체 합계

29,717(32.5) 36,360(22.4) 40,677(11.9) 51,152(25.8) 53,240(4.1)

의류 및 패션

10,823(33.4) 14,082(30.1) 15,600(10.8) 19,845(27.2) 21,543(8.6)

() 안은 전년대비 증감율
(자료: 통계청, 2022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2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E Commerce, Mobile Commerce, Smart TV Commerce)사이트인 WizWid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모델인 WizWid를 중심으로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① 브랜드 마켓 사업부문
Managed Brand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1) 산업의 특성
현재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은 크게 통신판매업과 통신판매중개업으로 구분됩니다. 통신판매업은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온라인 상에 전시 및 등록되는 모든 상품과 주문에 대해 통신판매업자가 책임지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쇼핑몰'로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통신판매중개업은 상품에 대한 광고, 주문, 배송 및 환불에 대한 의무가 사이트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가지고 있어 통신판매중개업자는 이에 대한 책임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1번가, G마켓,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 또는 마켓플레이스라고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통신판매중개업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의 주 매출원인 수수료 매출의 낮은 수수료율과 마켓플레이스 경쟁사 간의 과도한 할인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 최근 재고보유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직접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중개업과 판매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 따르면 2022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06조 4,916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10.4%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쇼핑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 또한 2021년 72.4%에서 2022년 74.4%로 성장하며,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이 증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023년에도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투입과 매스미디어 광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한 가격 프로모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 할 것으로 예측 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패션 및 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 S/S(봄/여름) 시즌보다 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 대비 차별화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Loyalty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 상품 브랜딩을 지원하는 Managed Marketplace
WizWid는 단순히 입점 판매자들의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와는 달리 판매자들의 상품이 브랜드로 성장하고 고객들에게 인지될 수 있도록 상품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항상 갈증을 느끼고 있는 Brand Identity 확립을 지원하기 위해 컨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고 이로 인해 브랜드사들의 Loyalty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사들의 WizWid에 대한 Loyalty는 콜라보레이션 상품, 독점 상품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WizWid의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 국경을 초월한 CBT(Cross Border Trading) 기반의 상품 소싱
WizWid는 2001년, 해외 상품의 국내 배송 대행 서비스 모델인 WIZ ADDRESS를 국내 최초로 런칭하고 해외 브랜드의 마켓플레이스 사업자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국내 상품 소싱 및 판매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G마켓, 옥션 등 경쟁 온라인 쇼핑몰과는 달리 당사는 해외 배송 상품의 판매 비중이 전체 거래액의 23%를 차지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을 경험 제공합니다. 현재 뉴욕, LA, 밀란, 런던, 도쿄, 서울, 6개 Mega City의 Hub를 기반으로 글로벌 셀러들이 상품 소싱을 진행중이며 전시 및 판매 중인 상품은 약 40만개 입니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를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국가의 글로벌 셀러와 Hub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위즈위드 글로벌 소싱 흐름도


다) 유니크한 상품 구성의 확장
당사는 입점 방식(판매중개업)으로 운영하던 형식에서 탈피하여 판매자 역할까지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화 중에 있습니다. WizWid에서 독점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상품의 확장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전용 브랜드 신규 론칭으로 채널 독창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타채널과의 차별화 된 상품 제공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상승 시키고 추후에는 브랜드 Aggregator의 입지까지 확보하는데 용이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WizWid는 더 많은 국내 유통망 확대 및 해외채널 Partner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타 브랜드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확보하고 Volume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즈위드상품흐름도


라) 해외 상품 소싱력 확대
현재 WizWid는 독점 유통권을 가지고 있는 북미, 유럽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유통 단계를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고객에게 소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Local Brand와의 직접계약을 통해 고객이 현지 구매가와 동일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WizWid는 타채널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룸 및 브랜드 제조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며, PRE-Order를 통해 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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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1) 산업의 특성
백화점, 마트 등의 오프라인 위주 소비 행태는 PC와 인터넷의 보급, 그리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위주의 소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삼는 많은 회사들에게 온라인을 활용한 영업 활동 및 홍보 활동은 매우 중요한 핵심 활동이 되었습니다. 특히 제품 브랜드 사업자들은 수많은 국내외 이커머스의 입점 성공 여부가 기업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이커머스의 비중은 중요 해졌습니다. 이커머스를 활용한 온라인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 제품생산, 디자인, 마케팅, 판매, 주문처리, 물류, 정산, CS(Customer Service) 등 많은 서비스들을 브랜드 사업자가 직접 처리하거나 아웃소싱 회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각 브랜드 사업자들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커머스 인프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어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머스 인프라 사업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요소들을 하나로 연결시키기 위해 IT를 기반으로 개발된 커머스 솔루션입니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 쿠팡, 지마켓 등 하나의 독립된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주문부터 배송, 그리고 고객관리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는 다양한 방면으로 혁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와 국외 다양한 이커머스 전체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커머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서비스는 브랜드 사업자들의 니즈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독립된 하나의 서비스는 주문, 물류, 정산 등 커머스 인프라의 요소들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할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나 국내외 이커머스 전체 인프라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기에는 너무 많은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체 이커머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집약된 지식 그리고 IT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사업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커머스 인프라 공급 업체는 자신만의 특화된 몇몇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까지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치열하게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이커머스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사항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eMarketer(2022)의 ‘Global Ecommerce Forecast 2022’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에 총 5조 7천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이 수치는 향후 몇 년 동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국경 없는 전자상거래가 온라인 소매업체에게 수익성 있는 옵션이 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2022년 전체 매출의 19.7%가 온라인 구매로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며, 이 수치는 2023년에는 20.8%까지 증가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또한 이 성장 추세는 계속되어 2025년까지 전체 매출의 약 23%가 온라인 구매로 이루어질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 세계 상위 5개 이커머스 시장은 2022년 기준 1위 중국, 2위 미국, 3위 영국, 4위 일본, 5위 한국의 순이며, eMarketer의 분석에 따르면 이러한 추세는 2025년까지 계속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커머스 인프라 사업은 경기 상황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제품의 카테고리나 품목이 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특정산업에 비하여 그 영향의 폭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의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의 EDGE N2N는 'Everything commerce Hub Driven GLocalized Expansion Nation to Nation'의 약자로 국내와 해외의 이커머스에서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 위한 Total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브랜드 또는 리테일 사업자는 당사의 EDGE N2N 서비스를 통해 각 국가에서 원활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공간(Hub)과 IT기술, 전문인력 등의 기반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다른 회사들은 물류, 배송, CS 관리 등 일부의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사 브랜드 사이트 개발 솔루션 제공 또는 이커머스에서 수집한 주문 관리 솔루션을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하지만 당사의 EDGE N2N은 이커머스 프로세스 중 일부만 담당하는 경쟁사 대비 각 국가별 HUB를 중심으로 브랜딩 또는 세일즈, 마케팅, 물류, 배송, CS관리까지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 시스템 기반의 ITP 서비스를 고도화 시키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EDGE N2N의 주요 타겟은WizWid와 독점적으로 협업하는 국내의 디자이너 브랜드, 또는 계약되어 있는 해외 소싱 브랜드 중 성장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들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레벨에 따라 차별화된 수수료를 주된 매출로 인식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발맞추어 브랜드 사업자들에게 정교한 커머스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컴퍼니 빌더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마켓

Managed Brand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커머스 인프라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2) 시장점유율


(단위 : 억원, 거래액기준)

연도

온라인 시장

당사

시장규모

증가율

거래액

점유율

2019

1,366,008 20.5% 376 0.028%

2020

1,573,197 15.2% 435 0.028%
2021 1,870,784 18.9% 266 0.014%
2022 2,064,916 10.4% 182 0.009%

*자료출처 : 국가통계포털, 2022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목표시장

통계청이 발표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한국 전자상거래 산업은 2008년 이후 2022년까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며 확대되고 있습니다. 특히 1인당 국민소득이 3만2천달러 돌파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당사는 각 사업부문을 통해 전자상거래시장의 패션 의류의 주력으로 하여 리빙, 뷰티, 스포츠 등의 카테고리를 커버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과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주요 거래 품목은 의류 및 패션 사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 인프라 부문의 해외 거점(HUB)을 통한 해외 직구 시장은 타회사에 비해 월등한 지위에 있고 해외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여 고객이 직접 해외 직구하는 비용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와 별도로 앵커라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여 거래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로 꾸준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수요자를 살펴보면, 연령별로 10대 0.28%, 20대 15.23%, 30대 34.36%, 40대 이상이 50.1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고객층이 전체의 50%를 초과하여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패션 및 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 S/S(봄/여름) 시즌보다 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해 향후 추진하기로 계획된 사업이 없습니다.

(5) 조직도

isec_조직도_2022.12.31.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해임


가. 해임 대상자의 성명, 생년월일 및 최근 주요약력

해임대상자 성명 생년월일 최근 주요약력 예정임기만료일
김보형 1966년 10월 04일 ㈜티아이파트너 부회장
㈜제이앤케이인베스트먼트 대표이사
㈜유지에스원/교연학원 대표이사
2026년 02월 09일
김욱 1969년 04월 01일 (주)C21K 대표이사
HLB 상무이사
이랜드그룹 본부장
2026년 02월 09일


나. 해임하여야 할 사유

해임대상자 성명 해임하여야 할 사유
김보형 이사회 결의로 해임안건이 상정되었음.
김욱 이사회 결의로 해임안건이 상정되었음.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승철 1967-03-02 사내이사 - - 이사회추천
김기환 1966-12-04 사내이사 - - 이사회추천
한태영 1966-03-23 사외이사 - - 이사회추천
설명헌 1972-09-04 사외이사 - - 이사회추천
총 ( 4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승철 경영인 -




University of Reading 경영학 박사
KT, 상무, 인재경영실
CJ 상무, 경영고문
삼정 KPMG 파트너
광운대학교 겸임교수
이노파이안 주식회사 대표이사
해당사항없음
김기환 경영인 -



장안대학 세무회계과
롯데칠성음료(주) 근무
주식회사 포네이처 이사
주식회사 태창파로스 이사
주식회사 싱크미디어 상무이사
해당사항없음
한태영 대학교
학장
-
-



고려대학교 대학원 석사
뉴욕주립대학교 박사
포스코경영연구소 책임연구원
김앤장 자문교수
삼성전자 자문교수
광운대학교 인문사회과학대 학장
해당사항없음
설명헌 경영인 -



가천대학교 경영정보학과
주식회사 나우코스 관리부 차장
주식회사 대흥 경영지원팀 부장
주식회사 두준 경영지원팀 상무
주식회사 투어하이플래너 대표이사
해당사항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승철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김기환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한태영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설명헌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해당사항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사외이사 후보자 한태영, 설명헌]

후보자는, 회사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에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하며, 회사의 직무 전반에 관한 주의의무를 준수하여 의안이 회사에 미칠 영향을 충분히 고려하는 등 사외이사로서 주어진 직무를 충실하게 수행하겠습니다.
각 후보자는 회사를 비롯한 특수관계인과의 거래관계가 없고 회사 및 지배주주로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어 독립적인 의사결정 및 직무수행이 가능합니다.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 수행을 계획하고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입니다.

후보자는 선관주의 의무, 충실 의무, 기업비밀준수 의무 등 사외이사가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윤리의식을 명확히 인지하고 있습니다. 사외이사 직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러한 윤리적 의무를 철저히 준수하겠습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상기 후보자들은 임원으로서 관련법령에서 정한 자격기준에 부합하고 있으며, 폭넓은 경험과 노하우, 전문성을 겸비하고 있어 회사의 지속성장 및 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이사 후보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임원후보자(사내이사)_이승철확인서_20240208

임원후보자(사내이사)_김기환확인서_20240208

임원후보자(사외이사)_한태영확인서_20240208

임원후보자(사외이사)_설명헌확인서_20240208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 없습니다.

※ 참고사항


- 임시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4년 2월 26일(월)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2080010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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