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스이커머스 (06992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6:2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13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03  월   14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대 표 이 사 : 박찬하, 이승철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영동대로 648 (삼성동, 삼안빌딩)

(전   화) 070-7435 - 5472

(홈페이지)http://www.isecommerce.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부사장 (성  명)최영일

(전  화)070-7435-5472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3기 정기)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하심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363조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 다음과 같이 제23기 정기주주총회를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 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하여는 상법 제542조의4 및 당사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3월 29일 (금요일)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학동로43길 17 논현2동주민센터 7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1. 보고사항
가. 감사보고
나. 영업보고
다. 내부회계관리제도에 관한 실태보고

2. 부의 안건
제1호 의안 : 제23기(2023.01.01~2023.12.31) 개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 승인의 건
    제2-01호 의안 : 사업의 목적 추가의 건(제2조)
    제2-02호 의안 : 이사회 소집 방법 변경의 건(제33조)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당사의 본ㆍ지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이번 주주총회에서 한국예탁결제원은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 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할 수 있습니다.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증권회사에 예탁하지 않은 전자등록전환 대상 주식 등 실물 증권은 제도 시행일에 효력이 상실되며, 명의개서대행회사의 특별계좌에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증권회사에 예탁하십시오. 보유 중인 실물증권의 전자등록전환 대상 여부는 한국예탁결제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www.ksd.or.kr → 전자증권제도 → 제도 시행일의 전환 → 전환 대상 종목 )

7.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주총 참석장, 신분증
- 대리행사 : 주총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주주 인감날인),
                 인감증명서(개인, 법인), 대리인 신분증

※ 今期 총회시 주총기념품은 지급하지 아니하오니 이점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024년 3월 14일
주식회사 아이에스이커머스
각자 대표이사 박찬하, 이승철 (직인생략)
명의개서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이 순 호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사외이사
양회철
출석률
69%
우승욱
출석률
38%
이종혁
출석률
25%
찬 반 여 부
01 2023-01-05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주1)
02 2023-01-11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정정의 건 가결
03 2023-01-11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4 2023-01-16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5 2023-01-19 1.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정정)
2. 전자투표제도 도입의 건
가결

가결
06 2023-01-20 제22기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07 2023-02-02 타법인 전환사채 처분 결정의 건 가결
08 2023-02-02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09 2023-02-13 1. 임시의장 선임의 건
2. 대표이사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찬성
10 2023-03-02 <보고사항>
1. 대표이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2. 감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대 평가 보고
<결의사항>
1. 제22기 (개별)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보고
보고

가결
- - -
11 2023-03-02 이강현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가결 - - -
12 2023-03-10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 -
13 2023-03-16 제22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찬성 - -
14 2023-03-30 1. 대표이사 이강현 해임의 건
2. 지배인 김룡영 선임의 건
3.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주주총회 의장 박찬하 선임의 건
가결
가결
가결
- - 찬성
15 2023-04-10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자 및 발행가액 정정의 건 가결 - - 찬성
16 2023-05-12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및 상장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 - 찬성
17 2023-05-23 1. 제20기 재무제표 정정 승인의 건
2. 이헌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3.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4. 임시주주총회 의장 이헌 선임의 건
5.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결정의 건
가결
가결
가결
가결
가결
찬성 - -
18 2023-06-14 1. 대표이사 박찬하 해임의 건
2. 지배인 김룡영 해임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기권
기권
-
19 2023-06-28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납입일 정정의 건
2.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3.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가결
가결
가결
찬성
찬성
찬성
기권
기권
기권
-
20 2023-06-30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변경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찬성
기권
기권
-
21 2023-07-06 지배인 오광배 선임의 건 가결 찬성 - -
22 2023-07-19 제3자배정 유상증자 대상자 및 발행가액 정정의 건 가결 찬성 기권 -
23 2023-07-21 2023년 6월 28일 이사회 결의 추인의 건 가결 찬성 - -
24 2023-07-27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기권 -
25 2023-08-09 제23기 (주)아이에스이커머스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가결 찬성 - -
26 2023-08-24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일 및 장소 변경의 건 가결 찬성 - -
27 2023-09-07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장소 확정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28 2023-09-2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정정의 건 가결 찬성 - -
29 2023-09-27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결정 철회
2.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연회장소 변경의 건
가결
가결
찬성 - 찬성
30 2023-10-26 제3자배정 유상증자 발행의 건 가결 찬성 - 찬성
31 2023-11-27 1. 내부회계관리제도 업무지침 개정의 건
2. 이사회 운영 규정 개정의 건
3. 감사 직무 규정 제정의 건
가결
가결
가결
찬성 - -
32 2023-12-04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결정의 건
가결
가결
- - 찬성
33 2023-12-13 박찬하 대표이사 선임의 건(각자대표) 가결 - - 찬성
34 2023-12-21 1. 제23기 임시주주총회 개최일 변경의 건
2. 권리주주확정 기준일 및 주주명부 폐쇄기간 변경의 건
3.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및 상장 예정일 변경의 건
가결
가결
가결
찬성 - 찬성

주1)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2023년 2월 6일, 9일(연회), 10일(연회) 제22기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내이사 6인과 사외이사 3인을 신규 선임하였으며, 기존의 사내이사 김응상, 사내이사 최영일, 기타비상무이사 강동석은 모두 사임하였습니다.
주2)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는 2024년 2월 26일 제23기 임시주주총회를 통해 사외이사 한태영, 사외이사 설명헌을 신규 선임하였습니다. 또한 동일 사외이사 양회철, 사외이사 우승욱은 사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1,200 - - 주1)

주1)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 및 기타비상무이사를 모두 포함한 등기이사의 보수한도 총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전환사채 매각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49.1 105.68
이자수익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24.0 51.75
대여금 회수 김응상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1~2023.12 3.0 6.46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아이에스이인베스트먼트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전환사채 매각 2023.01~2023.12 49.1 105.68 
이자수익 2023.01~2023.12 24.0 51.75 
김응상
(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대여금 회수 2023.01~2023.12 3.0 6.46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온라인 유통 사업

(가) 시장의 특성

2023년 연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227조 3,470억원으로 전년대비 8.3% 증가했으며, 온라인쇼핑 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은 167조 8,276억원으로 전년대비 7.0% 증가하였습니다.
전자상거래는 저렴한 가격과 가격대비 고품질, 신속한 배송, 사용자의 후기 등 지속적인 서비스의 향상으로 합리적인 구매를 유도해 타 업종 대비 높은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2년도까지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온라인 쇼핑시장은 급격하게 성장하였으나, 엔데믹과 함께 그 성장세가 둔화되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등 IT기술의 발전과 간편결제등의 보편화로 온라인 쇼핑 시장의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이라 예상됩니다.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은 컴퓨터 및 주변기기(-4.6%) 등에서 감소했으나, 여행 및 교통서비스(44.0%), 음·식료품(12.1%), 이쿠폰서비스(34.9%) 등에서 증가하였으며, 상품군별 온라인쇼핑 거래액 구성비는 음·식료품(13.1%), 음식서비스(11.6%), 여행 및 교통서비스(10.6%) 순으로 높음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의 엔데믹 후 해외 단체여행과 레저활동이 늘어난 가운데 여행 및 교통서비스 분야가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온라인쇼핑 거래액 (단위: 억원)
구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주1)
취급상품
범위별
종합몰 757,317 891,011 1,086,766 1,238,518 1,326,080 1,406,668
전문몰 375,823 474,997 486,431 663,714 772,710 866,802
운영
형태별
online몰 747,889 914,178 1,145,401 1,465,296 1,622,712 1,736,118
on/offline 병행몰 385,251 451,831 427,796 436,935 476,079 537,352
합계 1,133,410 1,366,008 1,573,197 1,902,231 2,098,790 2,273,470

(자료: 통계청,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3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23년 패션 거래액은 53조 9,059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3.5%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패션 거래액 (단위: 억원, %)
구분 2022년 2023년 (주1)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온라인 전체 모바일
패션 거래액 520,694 392,498 539,059 405,514 3.5% 3.3%
전체 상품 2,098,790 1,569,016 2,273,470 1,678,276 8.3% 7.0%

(자료: 통계청,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3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2023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6조 7,567억원으로 전년대비 26.9% 증가하였습니다.
국가(대륙)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전년대비 미국(-7.3%) 등에서 감소했으나, 중국(121.2%), 일본(11.0%) 등에서 증가하였습니다.
상품군별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액은 농축수산물(-19.8%)을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증가하였으며, 스포츠ㆍ레저용품(65.5%), 컴퓨터 및 주변기기(56.1%), 의류 및 패션 관련 상품(43.5%)에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온라인 해외 직접 구매 거래액 (단위: 억원, %)
구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2023년 (주1)
전체 합계 36,360(22.4) 40,677(11.9) 51,152(25.8) 53,240(4.1) 67,567(26.9)
의류 및 패션 14,082(30.1) 15,600(10.8) 19,845(27.2) 21,543(8.6) 30,905(43.5)

() 안은 전년대비 증감율
(자료: 통계청,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3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해외 수입 대행 및 국내 업체들의 입점을 통한 전자 상거래(E Commerce, Mobile Commerce, Smart TV Commerce)사이트인 WizWid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력 사업모델인 WizWid를 중심으로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사업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① 브랜드 마켓 사업부문
Managed Brand 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1) 산업의 특성

현재 온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전자상거래 사업은 크게 통신판매업과 통신판매중개업으로 구분됩니다. 통신판매업은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목적으로 온라인 상에 전시 및 등록되는 모든 상품과 주문에 대해 통신판매업자가 책임지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일반적으로'쇼핑몰'로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이에 해당됩니다. 통신판매중개업은 상품에 대한 광고, 주문, 배송 및 환불에 대한 의무가 사이트에 입점한 판매자들이 가지고 있어 통신판매중개업자는 이에 대한 책임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11번가, G마켓, 옥션과 같은 오픈마켓, 또는 마켓플레이스라고 통칭되는 사업자들이 통신판매중개업에 해당됩니다. 그러나 마켓플레이스의 주 매출원인 수수료 매출의 낮은 수수료율과 마켓플레이스 경쟁사 간의 과도한 할인경쟁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어 최근 재고보유 리스크에도 불구하고 수익성 개선을 위해 직접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는, 중개업과 판매업을 동시에 운영하는 하이브리드형으로 변모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통계청에 따르면 2023년 온라인 쇼핑 거래액은 227조 3,470억원으로 전년동기 대비 8.3% 증가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2020년 15.2%, 2021년 20.9%, 2022년 10.3%으로 폭발적인 성장세가 점점 꺽이며, 이제 산업이 성숙기에 들어가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IT 및 모바일 기술의 지속적인 발전으로 안정적인 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실제로 온라인 쇼핑거래액 중 모바일쇼핑 거래액이 차지하는 비중은 2022년 74.8%, 2023년 73.8%로 나타나는 등 모바일을 이용한 쇼핑이 온라인 쇼핑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팬데믹을 거치며 젊은 세대의 전유물이었던 온라인 쇼핑(전자상거래) 시장에 베이비붐 세대 소비자층이 빠르게 합류하였습니다. IT 기기 활용 능력이 있고 경제력이 뒷받침되는 세대의 합류가 시장의 변화를 이끌기에 충분하다고 판단됩니다. 이러한 현상과 더불어 전 세대를 아우르는 전략의 공격적인 마케팅 비용 투입과 매스미디어 광고, 높은 시장 점유율을 기반으로 한 가격 프로모션 영향이 더해져2024년도 역시 온라인 쇼핑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온라인쇼핑 상품군(가전, 도서, 패션, 식품, 생활, 서비스, 기타) 중 두번째로 많은 비중을 차지한 패션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S/S(봄/여름) 시즌보다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 대비 차별화된 사업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객의 Loyalty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가) 상품 브랜딩을 지원하는 Managed Marketplace
WizWid는 단순히 입점 판매자들의 상품을 판매하는 플랫폼을 제공하는 다른 마켓플레이스 사업자와는 달리 판매자들의 상품이 브랜드로 성장하고 고객들에게 인지될 수 있도록 상품 관리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브랜드들이 항상 갈증을 느끼고 있는 Brand Identity 확립을 지원하기 위해 컨텐츠를 기반으로 다양한 육성전략을 펼치고 있고 이로 인해 브랜드사들의 Loyalty를 획득하고 있습니다. 브랜드사들의 WizWid에 대한 Loyalty는 콜라보레이션 상품, 독점 상품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이는 WizWid의 매출 성장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나) 국경을 초월한 CBT(Cross Border Trading) 기반의 상품 소싱
WizWid는 2001년, 해외 상품의 국내 배송 대행 서비스 모델인 WIZ ADDRESS를 국내 최초로 런칭하고 해외 브랜드의 마켓플레이스 사업자로서 선도적인 역할을 담당해 왔습니다. 국내 상품 소싱 및 판매 비중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G마켓, 옥션 등과는 달리 당사는 해외 배송 상품의 판매 비중이 전체 거래액의 31%를 차지하고 있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을 경험 제공합니다. 현재 뉴욕, LA, 밀란, 런던, 도쿄, 서울, 6개 Mega City의 Hub를 기반으로 글로벌 셀러들이 상품 소싱을 진행중이며 전시 및 판매 중인 상품은 약 20만개 입니다. 또한 진정한 의미의 글로벌 마켓 플레이스를 실현하기 위해 더 많은 국가의 글로벌 셀러와 Hub을 확장 중에 있습니다.

위즈위드 글로벌 소싱 흐름도



다) 유니크한 상품 구성의 확장
당사는 입점 방식(판매중개업)으로 운영하던 형식에서 탈피하여 판매자 역할까지 진행하는 방식으로 변화 중에 있습니다. WizWid에서 독점으로 운영 할 수 있는 상품의 확장을 계속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다수의 브랜드와의 협업을 통해 온라인 전용 브랜드 신규 론칭으로 채널 독창성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수익성을 극대화할 수 있으며, 동시에 타채널과의 차별화 된 상품 제공을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상승 시키고 추후에는 브랜드 Aggregator의 입지까지 확보하는데 용이 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WizWid는 더 많은 국내 유통망 확대 및 해외채널 Partner를 확보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타 브랜드 IP(Intellectual Property)를 확보하고 Volume 확대를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위즈위드상품흐름도



라) 해외 상품 소싱력 확대
현재 WizWid는 독점 유통권을 가지고 있는 북미, 유럽 파트너와의 긴밀한 협업을 통해 파트너쉽을 체결하여 유통 단계를 줄이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국내 고객에게 소개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는 Local Brand와의 직접계약을 통해 고객이 현지 구매가와 동일한 가격에 구매를 할 수 있는 서비스로 WizWid는 타채널과 차별화된 전략으로 고객에게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쇼룸 및 브랜드 제조사와의 지속적인 관계를 통해 신규 브랜드 발굴 및 콜라보레이션 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며, PRE-Order를 통해 재고에 대한 위험성을 제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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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1) 산업의 특성
백화점, 마트 등의 오프라인 위주 소비 행태는PC와 인터넷의 보급, 그리고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인해 온라인 위주의 소비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을 판매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삼는 많은 회사들에게 온라인을 활용한 영업 활동 및 홍보 활동은 매우 중요한 핵심 활동이 되었습니다. 특히 제품 브랜드 사업자들은 수많은 국내외 이커머스의 입점 성공 여부가 기업의 성패를 가를 정도로 이커머스의 비중은 중요 해졌습니다. 이커머스를 활용한 온라인 영업활동을 하기 위해서는 투자, 제품생산, 디자인, 마케팅, 판매, 주문처리, 물류, 정산, CS(Customer Service) 등 많은 서비스들을 브랜드 사업자가 직접 처리하거나 아웃소싱 회사를 통해 소비자에게 제공해야만 합니다. 그리고 각 브랜드 사업자들의 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커머스 인프라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 수준 역시 점차 높아지고 있어 서비스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 소요되는 비용 역시 점진적으로 증가하고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커머스 인프라 사업에는 다양한 요소들이 존재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각 요소들을 하나로 연결시키기 위해IT를 기반으로 개발된 커머스 솔루션입니다. 현재 신세계 이마트, 쿠팡, 지마켓 등 하나의 독립된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주문부터 배송, 그리고 고객관리까지 이어지는 프로세스는 다양한 방면으로 혁신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와 국외 다양한 이커머스 전체에 통합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커머스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는 서비스는 브랜드 사업자들의 니즈에 비해 부족한 것이 사실입니다. 독립된 하나의 서비스는 주문, 물류, 정산 등 커머스 인프라의 요소들을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할 수 있는 기업의 의사결정이 가능하나 국내외 이커머스 전체 인프라를 하나의 프로세스로 통합하기에는 너무 많은 기업들의 이해관계가 얽혀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전체 이커머스에 대한 폭넓은 이해와 집약된 지식 그리고IT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따라서 브랜드 사업자들의 요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커머스 인프라 공급 업체는 자신만의 특화된 몇몇 서비스를 바탕으로 다른 분야까지 통합 솔루션을 공급하기 위해 치열하게 성장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다른 산업에 비해 빠른 변화를 추구하는 이커머스 트렌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하는 것이 사업의 중요한 사항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20년에 발생한 코로나19 팬데믹의 영향으로 소비자의 쇼핑 형태가 온라인 쇼핑시장으로 집중되면서, 온라인과 오프라인 시장의 격차를 크게 벌여 놓았습니다. 실제로 많은 전문가들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쇼핑으로의 전환이 5년이나 앞당겨졌다고 분석합니다.
또한 이커머스(전자상거래)가 증가하는 이유는 모바일 기술의 발전입니다.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IT 기술의 발전이 소비자의 삶에 빠르게 침투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온라인 구매에 지출된 금액의 약 60%가 모바일 기기에서 창출되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전체 온라인 쇼핑 거래액 중 73.8%(통계청 2023년 잠정치)가 모바일로 이뤄졌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시기와 같은 두 자릿수 이상의 급격한 성장이 엔데믹과 함께 둔화되면서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은 완만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Marketer(2023)의 'Worldwide Ecommerce Forecast 2021-2027(2023.12.22)'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이커머스 매출은 2024년 전 세계적으로 총 6조 3천억 달러로 전년대비 약 9.4% 성장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 숫자는 향후 몇 년 동안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는 이커머스(전자상거래) 비즈니스 모델이 기업에게 점점 더 수익성 있는 옵션이 된다고 분석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5년 전 세계 이커머스 매출은 6조 9천억 달러로 증가한 후 2026년에는 6천억 달러가 추가되어 7조 5천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전 세계 소매 전자상거래 매출은 8조 달러를 초과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커머스 인프라 사업은 경기 상황에 따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제품의 카테고리나 품목이 한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특정산업에 비하여 그 영향의 폭은 상대적으로 작은 편입니다.

4) 회사의 경쟁 우위 요소
당사의 커머스 인프라 사업부문의 EDGE N2N는 'Everything commerce Hub Driven GLocalized Expansion Nation to Nation'의 약자로 국내와 해외의 이커머스에서 상품을 많이 판매하기 위한 Total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브랜드 또는 리테일 사업자는 당사의 EDGE N2N 서비스를 통해 각 국가에서 원활하게 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공간(Hub)과 IT기술, 전문인력 등의 기반서비스를 제공받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커머스 인프라를 제공하는 다른 회사들은 물류, 배송, CS 관리 등 일부의 하드웨어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자사 브랜드 사이트 개발 솔루션 제공 또는 이커머스에서 수집한 주문 관리 솔루션을 소프트웨어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당사의 EDGE N2N은 이커머스 프로세스 중 일부만 담당하는 경쟁사 대비 각 국가별 HUB를 중심으로 브랜딩 또는 세일즈, 마케팅, 물류, 배송, CS관리까지 통합 프로세스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기반의 서비스를 운영 중에 있으며 시스템 기반의 ITP 서비스를 고도화 시키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EDGE N2N의 주요 타겟은WizWid와 독점적으로 협업하는 국내의 디자이너 브랜드, 또는 계약되어 있는 해외 소싱 브랜드 중 성장가능성이 높은 브랜드들입니다. 제공하는 서비스의 레벨에 따라 차별화된 수수료를 주된 매출로 인식하고 있으며, 변화하는 글로벌 이커머스 시장에 발맞추어 브랜드 사업자들에게 정교한 커머스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EDGE N2N  서비스의 제공범위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회사는 수익을 창출하는 재화와 용역의 성격, 시장 및 서비스 제공 방법의 특징, 각 사업 부문의 투자와 계속성 등을 고려한 영업 부문별 경영성과를 적절히 반영하기 위해 브랜드마켓, 커머스 인프라, 컴퍼니 빌더 사업부문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사업부문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브랜드마켓

Managed BrandMarket 서비스인 WizWid(www.wizwid.com)

커머스 인프라

공간(Hub)을 기반으로 E-commerce에 필요한 IT시스템, 물류, Sales & Marketing 서비스를 제공하는 EDGE N2N 서비스


(2) 시장점유율

(단위 : 억원, 거래액기준)

연도

온라인 시장 (주1)

당사

시장규모

증가율

거래액

점유율

2020

1,573,197 15.2% 435 0.028%
2021 1,870,784 18.9% 266 0.014%
2022 2,098,790 10.3% 266 0.013%
2023 2,273,470 8.3% 182 0.008%

(자료: 통계청, 2023년 12월 및 연간 온라인쇼핑 동향)
주1) 2023년 값은 잠정치 자료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주요목표시장

통계청이 발표하는 온라인쇼핑동향조사에 따르면 한국 전자상거래 산업은 2008년 이후 2022년까지 매년 두 자릿수 성장을 보이며 확대되고 있었으나,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수혜를 입었던 이커머스의 성장동력이 약화되었다는 분석이 있으나, IT 기술과 스마트폰의 발전으로 완만한 성장세가 계속될 것이라 판단 됩니다.  또한 1인당 국민소득이 3만3천달러 돌파에 따라 개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소비가 확산되고 있는 모습입니다.
당사는 각 사업부문을 통해 전자상거래시장의 패션 의류의 주력으로 하여 리빙, 뷰티, 스포츠 등의 카테고리를 커버
하고 있으며,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과 동반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주요 거래 품목은 의류 및 패션 사업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커머스 인프라 부문의 해외 거점(HUB)을 통한 해외 직구 시장은 타회사에 비해 월등한 지위에 있고 해외 신규 브랜드를 발굴하여 고객이 직접 해외 직구하는 비용보다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이와 별도로 'nonmute'라는 자체 브랜드를 출시하여 거래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로 꾸준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브랜드마켓부문의 수요자를 살펴보면, 연령별로 10대 0.3%, 20대 15.6%, 30대 32.1%, 40대 이상이 41.8% 기타 10.2%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40대 이상 고객층이 전체의 40%이상을 초과하여 차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온라인 기반의 전자상거래 사업은 경기 상황의 변동으로 인한 소비 심리의 변화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전통적인 유통채널에 비해 상품 소싱의 빠른 변화, 가격 경쟁력을 기반으로 실행하는 기민한 프로모션 정책, 유연한 마케팅 정책을 펼칠 수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경기 민감도는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가장 높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패션 및 잡화 카테고리의 경우 계절적인 요인과 밀접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매출을 예측하여 상품 소싱 단계부터 프로모션을 기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제품 단가의 특성상 S/S(봄/여름) 시즌보다 F/W(가을/겨울) 시즌의 매출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이사회결의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를 통해 향후 추진하기로 계획된 사업이 없습니다.

(5) 조직도

isec_조직도_2023년 12월 31일 기준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 나. 회사의 현황을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ㆍ자본변동표ㆍ현금흐름표

※ 해당 사업연도의 당사 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으로 작성되었으며, 감사전 개별재무제표입니다. 또한 주주총회 승인 절차를 거쳐 확정된 재무제표가 아니므로 동 승인 과정에서 변동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재무제표는 향후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23(당)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22(전)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23(당)기말 제22(전)기말
자산

I.유동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1,721,637,797 5,080,464,75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37,893,029 1,923,954,713
 재고자산 754,651,202 2,550,449,587
 기타금융자산 22,830,526,940 26,620,985,902
 기타유동자산 228,523,466 1,495,099,643
 당기법인세자산 856,114,070 5,059,765,454
 유동자산 합계 36,929,346,504 42,730,720,050
II.비유동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4,518,406,132
 관계기업투자 1,913,916,449 2,432,999,962
 유형자산 - 57,620,658
 무형자산 93,513,000 3,650,240,411
 사용권자산 - 121,211,100
 투자부동산 5,768,452,042 5,851,999,868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01,223,606 1,705,971,858
 기타비유동자산 - 727,179,217
 비유동자산 합계 8,277,105,097 19,065,629,206
자산 총계 45,206,451,601 61,796,349,256
부채

I.유동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078,065,238 3,344,976,376
 유동리스부채 148,523,135 119,905,036
 기타금융부채 30,000,000 12,000,000
 충당부채 56,707,748 22,536,400
 기타유동부채 885,831,295 1,008,252,400
 유동부채 합계 3,199,127,416 4,507,670,212
II.비유동부채

 비유동리스부채 7,729,097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142,000,000 160,000,000
 장기충당부채 18,918,619 -
 비유동부채 합계 168,647,716 160,000,000
부채 총계 3,367,775,132 4,667,670,212
 자본

 자본금 12,913,181,000 12,913,181,000
 자본잉여금 46,396,232,652 46,396,232,652
 기타자본 (3,078,023,204) (3,078,023,204)
 이익잉여금(결손금) (14,392,713,979) 897,288,596
자본 총계 41,838,676,469 57,128,679,044
부채 및 자본 총계 45,206,451,601 61,796,349,256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23(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I.매출액 4,646,744,806 5,475,493,823
II.매출원가 (4,025,449,064) (3,603,624,250)
III.매출총이익 621,295,742 1,871,869,573
IV.판매비와관리비 (12,188,347,571) (13,956,751,072)
V.영업손실 (11,567,051,829) (12,084,881,499)
VI.영업외손익 (3,662,022,279) (3,786,955,762)
 기타수익 895,376,848 1,469,075,314
 기타비용 (7,722,900,051) (7,508,492,653)
 금융수익 4,128,196,852 1,964,349,522
 금융원가 (18,412,365) (94,863,106)
 투자손익 (944,283,563) 382,975,161
VII.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15,229,074,108) (15,871,837,261)
VIII.법인세비용(수익) 60,928,467 (4,699,085,865)
IX.계속영업손익 (15,290,002,575) (11,172,751,396)
X.중단영업손익 - 73,622,660
XI.당기순손실 (15,290,002,575) (11,099,128,736)
XII.기타포괄손익 - 17,962,422
 지분법자본변동 - 3,752,036
 해외사업환산손익 - 14,210,386
XIII.총포괄손실 (15,290,002,575) (11,081,166,314)
XIV.계속영업 당기순손실의 귀속 (15,290,002,575) (11,133,237,566)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5,290,002,575) (11,133,237,566)
 비지배지분 - -
XV.중단영업 당기순손실의 귀속 - 73,622,660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 39,513,830
 비지배지분
34,108,830
XVI.총포괄손실의 귀속 (15,290,002,575) (11,081,166,314)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5,290,002,575) (11,110,258,425)
 비지배지분 - 29,092,111
XVII.주당손익 - -
계속영업 기본주당순손실 (596) (436)
중단영업 기본주당순이익 - 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23(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미처분이익잉여금(미처리결손금)
(14,392,713,979)
897,288,596
전기이월미처리이익잉여금 897,288,596
12,379,115,667
당기순손실 (15,290,002,575)
(11,179,913,866)
연결범위변동 -
(301,913,205)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4,392,713,979)
897,288,596




 - 자본변동표

< 자본변동표 >

제23(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결손금)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2022년 1월 1일(기초자본) 12,913,181,000 46,396,232,652 (5,149,857,342) (22,979,141) 12,030,526,162 66,167,103,331 127,027,023 66,294,130,354
당기순손실 - - - - (11,133,237,566) (11,133,237,566) 34,108,830  (11,099,128,736)
기타포괄손익:







해외사업환산차이 - - - 19,227,105 - 19,227,105 (5,016,719) 14,210,386
지분법자본변동
- - - 3,752,036 - 3,752,036 - 3,752,036
연결범위변동 - - - - - - (156,119,134) (156,119,134)
교환사채의 감소 - - 2,267,929,200 - - 2,267,929,200 - 2,267,929,200
자기주식처분손실 - - (196,095,062) - - (196,095,062) - (196,095,062)
2022년 12월 31일(기말자본) 12,913,181,000 46,396,232,652 (3,078,023,204) - 897,288,596 57,128,679,044 - 57,128,679,044
2023년 1월 1일(기초자본) 12,913,181,000 46,396,232,652 (3,078,023,204) - 897,288,596 57,128,679,044 - 57,128,679,044
당기순손실 - - - - (15,290,002,575) (15,290,002,575) - (15,290,002,575)
2023년 12월 31일(기말자본) 12,913,181,000 46,396,232,652 (3,078,023,204) - (14,392,713,979) 41,838,676,469 - 41,838,676,469




 - 현금흐름표

< 현금흐름표 >

제23(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22(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23(당)기 제22(전)기
I.영업활동현금흐름

1.당기순손실 (15,290,002,575) (11,099,128,736)
 계속영업 당기순손실 (15,290,002,575) (11,172,751,396)
 중단영업 당기순이익 - 73,622,660
2.비현금조정

 반품충당부채환입액 (11,886,800) -
 충당부채 - 3,659,900
 대손상각비 (55,141,244) 71,607,114
 기타의 대손상각비 4,098,739,639 7,246,334,421
 감가상각비 126,230,209 134,325,454
 무형자산상각비 394,711,660 193,529,490
 사용권자산상각비 519,271,797 684,363,180
 외화환산손실 24,880,515 27,791,691
 유형자산처분손실 879,997 -
 유형자산폐기손실 23,126,000 -
 유형자산손상차손 44,274,040 -
 무형자산처분이익 - (12,914,246)
 무형자산손상차손 3,165,433,751 -
 부동산사용권자산손상차손 186,621,585 -
 외화환산이익 (193,028,436) (1,268,199,853)
 무형자산폐기손실 5,000 -
 지분법손실 519,083,513 220,763,320
 관계기업투자처분손실 - 3,752,036
 종속기업및관계기업 투자처분이익 - (234,699,09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손실 425,200,05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이익 - (372,791,424)
 리스해지손실 - (32,684,761)
 금융원가(이자비용) 18,412,365 103,128,049
 금융수익(이자수익) (4,128,196,852) (1,965,529,966)
 법인세비용(수익) 60,928,467 (4,699,085,865)
소계 5,219,545,256 103,349,447
3.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매출채권 67,864,594 570,780,480
 기타채권 1,374,707,887 (1,321,679,368)
 재고자산 1,795,798,385 (650,644,935)
 기타유동자산 (190,264,997) 970,192,595
 기타비유동자산 - 116,357,794
 매입채무 48,958,254 (73,791,531)
 기타채무 (1,315,563,859) 424,742,581
 기타유동부채 (122,421,105) 258,491,536
소계 1,659,079,159 294,449,152
4.이자수취 4,755,028,145 1,197,735,203
5.이자지급 (1,333,604) (12,090,527)
6.법인세의 환급(납부) 4,142,722,917 (9,017,570,722)
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485,039,298 (18,533,256,183)
II.투자활동현금흐름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1,754,200,000) (30,739,553,973)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4,353,095,438 50,329,467,885
 유형자산의 취득 (54,566,762) (38,395,405)
 무형자산의 취득 (3,423,000) (3,501,400,630)
 종속기업및 관계기업주식의 처분 - 2,500,289,731
 유형자산의 처분 1,225,000 4,520,474
 무형자산의 처분 - 13,828,837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의 처분 4,093,206,082 -
투자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6,635,336,758 18,568,756,919
III.재무활동현금흐름

 차입금의 상환 - (14,629,313)
 교환사채의 감소 - (11,400)
 리스부채의 상환 (469,758,400) (648,841,090)
재무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469,758,400) (663,481,803)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기타변동 - (464,223,369)
 연결범위변동 - (464,223,369)
V.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등 (9,444,610) (38,292,952)
VI.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6,641,173,046 (1,130,497,388)
VII.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5,080,464,751 6,210,962,139
VII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1,721,637,797 5,080,464,751


- 개별재무제표 주석사항
주주총회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 사항 없음.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신설>

제2조(목적)

1. ~ 64.(현행과 같음)

65. 전자제품 제조 및 도,소매업
66. 전자제품 및 부품 수출입업
67.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제조 및 유통
68. 컴퓨터 및 주변기기의 수출입업
69. 선박기자재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 도,소매업
70. 선박기자재 및 해양플랜트 기자재 수출입업
71. 건축자재 도,소매업
72. 철 구조물의 제작 설치 및 임가공업
73. 이동식 화장실 제작 및 판매업
74. 스포츠의류 제조, 판매 및 수출입업
75. 스포츠용품 판매 및 수출입업
76. 면세판매업
77. 국방 무기체계 제조, 유통, 유지보수업
78. 방송프로그램 제작 및 배급업
79. 디지털컨텐츠 제작 및 유통업
80. 영화, 드라마 기타 영상물 기획, 제작, 투자, 배급 및 판매업
81. 위 각호에 관련되는 수리, 보수 및 서비스업
82. 위 각호에 관련되는 부대사업
83. 위 각호에 관련되는 유통업

목적 추가

제33조 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사장)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회일1 일전에 각 이사 및 감사에게 문서, 전자문서 또는 구두로써 통지하여 소집한다.

제33조 이사회의 구성과 소집

② 이사회는 대표이사(사장) 또는 이사회에서 따로 정한 이사가 있을 때에는 그 이사가 늦어도 회일 직전일까지 각 이사 및 감사에게 서면, 이메일, 팩스, 전화, 문자, 구두 및 기타 가능한 통신수단을 이용하여 통지함으로써 소집한다.

정관정비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 명( 3 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2억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9 명( 3 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53백만원
최고한도액 12억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2 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 억원


(전 기)

감사의 수 2 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55 백만원
최고한도액 2 억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상법시행령 제31조 제4항 제4호에 따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2024년 3월 21일까지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후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 회사 홈페이지 : http://www.isecommerce.co.kr

-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3년 3월 29일(금)

-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개최 사유 :
당사는 주주총회 분산개최 협조 요청에 따라 정기주주총회 일정 변경을 검토하였으나, 회계감사일정 및 당사의 이사진 일정 등의 사유로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기타 투자판단과 관련한 중요사항 :
코스닥협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2023년 3월 22일(금), 3월 27일(수), 3월 29일(금)
(주총분산 자율준수프로그램 미참여)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1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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