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넨바이오 (07252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4-03-14 14:5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0678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4 년  3월  14일
권 유 자: 성 명: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주 소: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드림산단2로 80
전화번호: 031-606-3120
작 성 자:  성 명: 김창일
부서 및 직위: 제넨바이오 경영관리실
전화번호: 031-606-312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4년 03월 14일 라. 주주총회일 2024년 03월 29일
마. 권유 시작일 2024년 03월 19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해당사항 없음 (관리기관) -
(인터넷 주소) -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투표 관리기관) -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 감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보통주 27,832 0.04 본인  자기주식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식회사
제이와이씨
주주 보통주 11,169,024 15.06 전)최대주주 -
- 11,169,024 15.06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신한진 보통주 0 등기임원 대표이사 -
김창일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4년 03월 14일 2024년 03월 19일 2024년 03월 29일 2024년 03월 29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상에 기재된 주주 전체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홈페이지 www.gennbio.com IR-NOTICE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전자우편을 통하여 위임장 용지 및 참고서류를 받는다는 의결권 피권유자의 의사표시를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을 통해 확보할 예정임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1. 접수처
가.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드림산단2로 80 (율북리, 제넨바이오)
나. 전화 : 031-606-3120
다. 팩스 : 031-684-5961
2.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3. 접수 기간 : 2024년 03월 19일 ~ 2024년 3월 29일 제25기 정기주주총회 개시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해당사항 없음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4년 3월 29(오전 10
장 소 경기도 평택시 청북읍 청북산단로 166 제넨리소스 강당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투표 기간 -
전자투표 관리기관 -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주총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에서 가능한 한 주주총회집중일을 피해 진행하고자 하였으나, 회계감사 소요기간과 사업보고서 제출 일정 및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 준비 등을 고려하여, 부득이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유통사업

당사가 의약품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입니다.
1) 바이오 사업이 주사업이 될 때까지 안정적인 매출 확보를 위함입니다. 의약품 유통사업은 타 사업 대비 경기 민감도가 낮고 현금흐름이 안정적인 사업입니다. 회사의 거래처 대부분은 병원과 약국으로, 안정적인 거래관계를 맺고 있으며 고객관리 측면에서 영업 리스크가 낮은 편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상장사로서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매출 및 현금흐름을 창출하고, 연구개발비 지출이 많은 바이오 사업을 지지하는 역할을 담당하게 됩니다.


2) 향후 주사업이 될 바이오 사업과 시너지 효과가 큰 의약품 유통사업을 선제적으로 장착하여 미래 바이오 사업의 영업 라인을 구축하기 위함입니다. 바이오 사업에서 창출할 각종 제품과 용역의 주 고객은 병원과 제약사 등이기 때문에 사전에 영업시스템과 조직을 구축하여 바이오 사업의 value chain 전반을 연계할 계획입니다.


(가) 의약품 유통사업

의약품 공급은 거래처가 병원과 약국으로 한정되어 있으나, 국내 의약품 시장 전체 규모에 비해 과다한 업체 수와 유사상품의 난립으로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또한, 시장의 특성상 시장이 제품별로 다양하게 세분화되어 있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장 점유율을 추정하기는 어렵습니다. 회사는 효율적인 영업정책 등을 통해 유통가격을 인하하고, 기존 거래처와의 관계를 강화하며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외에도 시장상황 및 고객의 요구에 따라 IT상품, 병의원 소모품, 위생용품 등의 유통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  바이오사업

1) 이종장기사업

이종이식 (xenotransplantation)이란 종이 다른 동물의 기관이나 조직, 세포 등을 이식하는 방법, 다시 말해서 동물의 간, 심장, 신장 등 기관이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것을 말합니다. 미니돼지의 경우에는 장기가 사람의 것과 크기가 비슷하고 유전자 배열도 비슷하여 인체에 이식될 가능성이 가장 큰 동물로 평가되고 있으며, 현재 개발되었거나 개발을 목표로 하는 대상부위는 췌도, 각막, 피부, 신장, 심장, 간에 이르기까지 50여 종에 이릅니다.


[사람에게 이식가능한 돼지 장기]

사람에게 이식가능한 돼지 장기

출처) Nature 527(7577): 152-154, 조선일보 디자인편집팀


이종장기 이식의 궁극적인 목표는 손상된 장기의 영구적인 대체이지만 단기적으로는 생명이 위태로운 환자에게 임시방편인 간이(bridge) 이식을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간이이식은 우선 이종장기 이식으로 환자의 생명을 유지하다가 동종장기 제공자가 나타나면 최종 이식하는 방법으로, 당장 장기가 필요한 위급한 환자들의 생명유지를 위해서도 필수적으로 진행해야 할 사업입니다. 이러한 이종장기의 개발을 위해서 당사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가) 무균사육시설

IXA(International Xenotransplantation Association), WHO 등에서 제시하는 국제적 기준에 따르면 이종장기의 원료가 되는 돼지는 반드시 DPF(Designated Pathogen Free) 급의 무균시설에서 기르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종장기 개발을 위해서는 무균사육시설 구축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회사는 국제 기준에 준하는 무균미니돼지 사육시설을 준공하여 운영 중에 있습니다.


[제넨바이오 형질전환센터 무균사육동]


제넨바이오 형질전환센터 무균사육동

출처) 제넨바이오


(나) 원료돼지의 개발

유전자 편집기술을 활용하여, 사람에게 이식되었을 때 초급성 면역거부반응을 일으키는 유전자들은 제거하고 이식성공률을 높이는 유전자는 삽입하여 이종이식에 가장 적합하게 형질을 전환한 '형질전환돼지'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하여 국내에서 DKO(Double Knock-out) 돼지 개발 및 사육에 성공한 경험이 있는 국내 형질전환 분야 선도연구자를 포함한 연구진을 확보하였으며, 이미 3가지 유전자가 제거된 TKO(Triple Knock-out) 미니돼지 세포주를 제작 완료하였습니다. TKO 미니돼지 세포주를 이용해 복제수정란을 제작하여 형질전환돼지 생산 작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 이종장기의 양산

이종장기의 양산은 원료돼지의 양산을 의미합니다. 표준화를 위해서는 제품별 유전적 특성이 유사해야 하지만, 원료돼지의 유전형질이 너무 유사할 경우 생산율이 저하되고 기형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원료돼지의 양산을 위해서는 유전체 분석을 통한 체계적인 종 관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돼지 유전체 분석 전문가인 영남대학교 김종주 교수와 함께 원료돼지 양산을 위한 SNP 분석 진행을 완료하였습니다.


(라) 비임상 시험

국제적 기준에 따르면 이종이식 임상을 위해서는 개발 중인 이종장기를 영장류에 이식하는 비임상 시험을 반드시 수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종장기 개발을 위해서는 영장류 시험이 필수적입니다.

현재 영장류를 이용한 시험을 수행하기 위해 이식외과 의사들이 리드하는 수술팀과 10여년간 국책 및 민간과제를 수행하며 노하우를 쌓아온 사육관리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비임상시험센터의 경우 형질전환돼지의 장기를 영장류에게 이식할 수 있는 첨단 수술실부터, 수술 후 집중 관리를 할 수 있는 집중치료실까지 갖춘 첨단연구시설로서 설계단계부터 이종이식 연구에 최적화하여 구축하였습니다.

(마) 임상시험

이종이식시험을 위해서는 이식이 가능한 의료진과의 협업이 중요합니다. 국내에서 장기이식은 상급종합병원에서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이식 임상의들의 네트워크는 타 분야에 비해 좁은 편입니다.

당사는 30여년간 장기이식을 수행해온 임상의가 직접 연구를 리드하며 그동안 쌓아온 임상의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이종장기의 개발 시점부터 실사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제품화 성공 가능성을 더욱 높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종이식에 적합한 형질전환돼지의 피부, 각막, 췌도 등을 가공 및 포장하여 제품화할 수 있는 공정을 반영하여 우수의약품 제조관리 기준 (Good Manufacturing Practice; GMP)에 준하는 GMP제조소를 구축하였으며, 추후 계획중인 여러 이종이식제제 임상시험 진입을 위한 제품을 연구개발 및 생산할 예정입니다.

(바) 면역억제 프로토콜의 개발

사람의 장기를 사람에게 이식하는 동종 장기이식에서도 면역억제제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자신의 것이 아닌 물질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면역거부반응을 적정 수준으로 낮추는 면역억제제를 평생 투여하여야 합니다. 이종이식의 경우 면역억제 프로토콜의 안전성과 효능을 더욱 향상시켜야 이식 성공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종장기 이식을 위한 새로운 면역억제제 개발을 위해 2020년 1월 ㈜제넥신으로 부터 PD-L1 기반의 두 개의 물질 'GX-P1'과 'GX-P10'을 취득(License-In)한 바 있습니다. 현재 장기이식시 사용하는 면역억제제는 오래 복용할 경우 부작용이 있어 전세계적으로 이를 보완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2가지의 융합단백질 기반 면역억제제의 비임상시험을 진행함과 동시에 2020년 11월 이식거부반응 치료용 용도특허를 가출원하였고, 2021년 11월 본출원 및 PCT 국제출원을 진행하였습니다. 당사는 신약 파이프라인을 기존 면역억제제와 병용으로 투여하여 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는 신약으로 개발 중입니다. 이는 회사가 연구개발 중인 이종장기를 이식할 때는 물론, 동종 장기이식에서도 그 사용가치가 높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무균시설에서 사육된 형질전환 원료돼지를 개발하는 것에서 부터, 조직ㆍ세포ㆍ장기를 추출하여 영장류에 이식하는 비임상 시험을 통해 효능과 안전성을 검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사람에게 이식하는 것까지 이종이식의 전반을 아우르는 '이종이식 플랫폼'을 구축해가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①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가능하게 하고, ② 원료 및 제품의 개발과 검증, 개선을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하고, ③ 실사용자 입장에서 제품을 개발함으로써 제품화 가능성을 극대화하고자 합니다.


[제넨바이오 이종장기이식 One-stop 플랫폼]


제넨바이오 이종장기이식 one-stop 플랫폼

출처) 제넨바이오


IXA(International Xenotransplantation Association), WHO 등에서 제시하는 국제적 기준에 맞추기 위해 이종장기의 원료로 돼지를 사용 중이며, ① 사람에게 이식 시 면역거부반응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유전자 편집을 통해 이종이식에 최적화한 형질전환돼지를 개발하고, ② 이를 무균시설에서 양산하며, ③ GMP 시설에서 제조하는 과정 중에 있습니다. 또한 무균 형질전환돼지의 조직, 세포, 장기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비임상 시험 및 임상시험을 통해 검증하고, 이를 상용화하기 위해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2020년 2월 회사는 이종췌도이식 연구자 임상을 함께 진행하기 위해 길병원과 공동연구 협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20년 4월 보건복지부에서 주관하는 '2020년도 제1차 보건의료 R&D 신규지원 대상과제' 중 '이종장기이식 임상적용 가능성 검증' 과제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어 위에서 언급한 형질전환돼지 개발 및 무균양산시설 구축, 이종고형장기의 개발 및 검증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022년 1월 회사는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주관하는 이종이식제제 관리기준 마련을 위한 용역연구개발과제에 길의료재단과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해당 연구과제 참여를 통해 회사는 이종이식제제 원료동물의 안전성을 입증할 수 있는 과학적 품질관리 근거 마련 및 이종이식제제 가이드라인 수립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할 예정입니다.


이종장기는 아직 전세계적으로 시판된 제품이 없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산출할 수 없습니다. 회사는 이종장기제품의 개발에서부터 실제 이식까지 전분야를 망라하여 전문 인력들을 확보하였고, 이종장기 이식수술까지 실시할 수 있는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어 향후 시장을 선점할 수 있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종장기개발사업은 4차 산업혁명의 핵심 분야 중 하나인 바이오 분야, 그 중에서도 재생의료 분야에 해당합니다. 2020년 7월 재생의료 분야 핵심 기초ㆍ원천기술부터 치료제ㆍ치료기술 임상단계까지 전주기적으로 지원하는 '범부처 재생의료 기술개발사업'이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해 2021년부터 10년간 5,955억원의 연구개발비가 투입될 예정으로, 이종장기개발을 포함하는 재생의료 분야는 국가 차원에서 지원하는 전략 사업입니다. 이미 미국, 일본, 중국 등에서는 이종장기개발 관련 법안을 제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연구가 진행 중이고, 우리나라에서도 2020년 8월 28일 '첨단재생의료 및 첨단바이오의약품 안전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이하 '첨생법')이 시행 되었습니다. 현 '첨생법'은 첨단재생의료의 범위에 이종조직과 이종세포를 포함하고 있고 이에 대한 연구개발과 임상연구가 가능하도록 법적인 기반을 마련해주었습니다. 업계는 향후 '첨생법'을 기반으로 관련 규정이 점차 확대, 보완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는 2021년 6월 29일부터 국내 이종이식제제 개발 지원을 위한 산학관 협의체와 전문가 자문단을 구성하는 등 첨단 재생의료의 핵심인 이종이식 분야에 대한 정부의 꾸준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2) 비임상CRO 사업

제약산업에서 비임상 CRO의 사업 영역은 합성의약품, 바이오의약품, 바이오시밀러, 세포치료제, 유전자치료제, 건강기능식품 등 인간의 건강과 안전에 관련된 신물질에 대하여 세포 및 동물 등을 이용해 효능과 인체유해성을 평가하는 연구개발 서비스사업을 포괄하며, 신물질에 대한 독성 발현 및 부작용을 평가하는 것으로부터 약리학적 효과를 평가하는 신약개발 분야의 숨은 조연이자 필수적인 분야입니다.


국내 신약 연구개발에 있어 가장 큰 걸림돌은 연구 인프라의 부족과 국내 인프라시설에 대한 인식 부족입니다. 최근 국내 연구진의 기술력과 시설에 대한 우수한 평가가 이루어지면서 다국적 제약기업들이 국내에서 많은 임상시험을 실시하고 있으나, 대부분 국내 환자를 이용한 시험만 진행을 할 뿐 시료 및 데이터 분석은 자국으로 가져가서 실시를 하고 있고, 비임상시험의 경우도 국내 제약사의 대부분은 해외시장을 타겟으로 개발하고 있는 신약의 경우는 글로벌 제약사에 기술수출이 목표이다 보니, 외국계 비임상 CRO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 기술 수출이 이루어지는 제품들의 개발단계를 보면, 대개의 경우 임상 1상 또는 임상 2a상이 종료되고 난 후에 이루어지기 때문에 이 정도의 시험에 필요한 효능 및 독성시험은 국내 비임상 CRO들도 충분한 경험과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종장기 개발에 가장 최적화된 비임상 동물시험시설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무균돼지의 형질전환 및 양산과정에서 동물시험을 실시하여 빠르고 정확하게 그 가능성을 점검하고, 이를 토대로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렇게 구축된 인프라를 통해 의약품, 특히 항체치료제와 같이 작용기전이 복잡한 바이오의약품을 개발하는 업체들에게 필수적인 비임상 CRO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특히, 국내에는 공급이 매우 부족하여 해외로 계속 빠져나가고 있는 영장류 시험이 가능하다는 차별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회사는 GLP 인증절차를 통해 비임상 시험 서비스 항목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유럽과 북미지역에서 영장류를 이용한 비임상시험이 어려워지는 경향이고, 중국의 경우 많은 수의 비임상 CRO들이 생기고 있으나 서비스 질이 낮은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의 영장류 비임상 CRO 사업은 기술적인 측면 이외에도 해외 CRO사와 비교하여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빠른 대응에 따른 시험기간의 단축, 자사 임상의를 필두로 우수한 대관업무 협조체계, 신약관련 기밀자료의 해외 유출 방지 등 많은 장점을 내세움으로서 국내뿐 아니라 국제적인 CRO와 경쟁에서도 결코 뒤지지 않는 사업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연결 재무상태표

            

연결재무상태표

제 25 (당)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4 (전)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제넨바이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25(당)기  제24(전)기 
자산    
유동자산 21,528,795,533  29,120,766,922 
현금및현금성자산 8,902,646  2,154,582,259 
매출채권 1,726,017,140  5,887,417,547 
기타수취채권 2,110,566,077  128,228,278 
재고자산 143,400,259 
파생상품금융자산 1,567,770,806 
기타유동자산 17,678,669,520  2,661,246,846 
당기법인세자산 4,640,150  49,941,860 
매각예정비유동자산 16,528,179,067 
비유동자산 97,081,916,121  107,793,230,201 
기타수취채권 1,131,657,821  6,437,970,556 
유형자산 87,402,153,975  88,263,483,168 
무형자산 8,053,174,059  8,688,004,663 
리스사용권자산 455,094,572  1,111,402,44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9,835,694  1,986,178,000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 1,306,191,366 
자산총계 118,610,711,654  136,913,997,123 
부채    
유동부채 26,240,270,883  53,829,807,728 
매입채무 617,232,581  796,358,735 
기타지급채무 12,421,052,294  2,405,938,797 
단기차입금 2,546,421,220  8,499,995,222 
전환사채 6,615,653,460  16,792,477,761 
파생상품금융부채 12,782,547,302 
기타유동부채 4,039,911,328  2,807,677,468 
매각예정비유동부채 9,744,812,443 
비유동부채 20,740,113,094  21,077,588,360 
기타지급채무 308,330,379  284,415,570 
장기차입금 20,000,000,000  20,000,000,000 
순확정급여부채 431,782,715  793,172,790 
부채총계 46,980,383,977  74,907,396,088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75,568,378,796  64,976,753,584 
자본금 37,081,597,000  22,304,085,000 
자본잉여금 240,374,107,174  228,851,899,785 
기타자본요소 3,192,486,531  9,359,595,533 
이익잉여금(결손금) (205,079,811,909) (195,538,826,734)
비지배지분 (3,938,051,119) (2,970,152,549)
자본총계 71,630,327,677  62,006,601,035 
자본과부채총계 118,610,711,654  136,913,997,123 


 - 연결 손익계산서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제 25 (당)기 2023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1월 1일 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5 (당)기  제 24 (전)기
계속영업

매출액 5,288,698,302  9,372,688,241 
매출원가 4,635,396,393  8,679,734,772 
매출총이익 653,301,909  692,953,469 
판매비와관리비 17,187,589,858  15,056,087,871 
영업손실 (16,534,287,949) (14,363,134,402)
금융손익 730,323,401  (7,672,717,169)
 금융수익 13,160,431,040  1,620,386,006 
 금융비용 (12,430,107,639) (9,293,103,175)
기타손익 319,312,119  168,353,066 
 기타수익 691,159,630  520,948,332 
 기타비용 (371,847,511) (352,595,266)
관계기업손익 (616,291,284) (1,670,938,12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16,100,943,713) (23,538,436,628)
법인세수익
계속영업당기순손실 (16,100,943,713) (23,538,436,628)
중단영업
   
중단영업손실 (14,769,335,571)
연결당기순손실 (16,100,943,713) (38,307,772,199)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5,669,609,882) (37,792,649,363)
   계속영업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5,669,609,882) (23,023,313,792)
   중단영업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4,769,335,571)
  비지배지분 (431,333,831) (515,122,836)
   계속영업 비지배지분 (431,333,831) (499,016,588)
   중단영업 비지배지분 (16,106,248)
기타포괄손익: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의 재측정요소 (31,464,781) 48,405,48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평가이익 (14,378,000) 14,378,000 
세후 기타포괄이익 (45,842,781) 62,783,486 
총포괄손실 (16,146,786,494) (38,244,988,713)
세후총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5,708,094,177) (37,730,089,318)
   계속영업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5,708,094,177) (22,960,753,747)
   중단영업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14,769,335,571)
  비지배지분 (438,692,317) (514,899,395)
   계속영업 비지배지분 (438,692,317) (498,793,147)
   중단영업 비지배지분 (16,106,248)
지배기업지분에 대한 주당순손익    
기본주당순손익 및 희석주당순손익    
  지배주주지분의 계속영업 주당순손실 (284) (539)
  지배주주지분의 중단영업 주당순손실 (346)

                      

- 연결 자본변동표

연결자본변동표

제 25 (당)기 2023년 1월 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지배기업 소유주 지분 비지배지분 총 합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요소 이익잉여금 자본  합계
2022.1.1(전기초) 20,919,284,300  222,607,901,323  9,300,585,553  (157,808,788,312) 95,018,982,864 (4,924,346,733) 90,094,636,131 
총포괄손익: 
연결당기순손실 (37,792,649,363) (37,792,649,363) (515,122,836) (38,307,772,199)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8,182,045  48,182,045 223,441  48,405,48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378,000  14,378,000 14,378,000 
총포괄손익 계 14,378,000  (37,744,467,318) (37,730,089,318) (514,899,395) (38,244,988,713)
소유주와의 거래 등: 
전환사채의 전환 1,384,801,000  6,243,998,081  7,628,799,081  7,628,799,081 
전환사채의 상환 81  (405) (324) (324)
자기주식의 취득 (44,320,320) (44,320,320) (44,320,320)
주식보상비용 103,381,601  103,381,601  103,381,601 
연결범위변동 (14,428,896) 14,428,896  2,469,093,579  2,469,093,579 
액면병합 단수반영 (300) 300 
소유주와의 거래 등 계 1,384,800,700  6,243,998,462  44,631,980  14,428,896  7,687,860,038  2,469,093,579  10,156,953,617 
2022.12.31(전기말) 22,304,085,000  228,851,899,785  9,359,595,533  (195,538,826,734) 64,976,753,584  (2,970,152,549) 62,006,601,035 
2023.1.1(당기초) 22,304,085,000  228,851,899,785  9,359,595,533  (195,538,826,734) 64,976,753,584  (2,970,152,549) 62,006,601,035 
총포괄손익: 
연결당기순손실 (15,669,609,882) (15,669,609,882) (431,333,831) (16,100,943,713)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4,106,295) (24,106,295) (7,358,486) (31,464,78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378,000) (14,378,000) (14,378,000)
총포괄손익 계 (14,378,000) (15,693,716,177) (15,708,094,177) (438,692,317) (16,146,786,494)
소유주와의 거래 등: 
전환사채의 전환 9,193,000,000  2,116,116,937  11,309,116,937 11,309,116,937 
유상증자 5,584,512,000  9,406,090,452  14,990,602,452 14,990,602,452 
연결범위변동 (6,152,731,002) 6,152,731,002  - (529,206,253) (529,206,253)
소유주와의 거래 등 계 14,777,512,000  11,522,207,389  (6,152,731,002) 6,152,731,002  26,299,719,389  (529,206,253) 25,770,513,136 
2023.12.31(당기말) 37,081,597,000  240,374,107,174  3,192,486,531  (205,079,811,909) 75,568,378,796  (3,938,051,119) 71,630,327,677 


- 연결 현금흐름표

연결현금흐름표

제 25 (당)기 2023년 1월 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1월 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 25 (당)기   제 24 (전)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748,758,335) (15,427,536,851)
1. 영업에서 사용된 현금 (3,508,532,395) (14,070,805,022)
  연결당기순손실 (16,100,943,713) (38,307,772,199)
  가감 7,018,818,609  25,556,480,232 
  영업활동 자산ㆍ부채의 증감 5,573,592,709  (1,319,513,055)
2. 이자의 수취 5,746,936  88,832,948 
3. 이자의 지급 (2,291,274,586) (1,437,281,537)
4. 법인세의 환급(납부) 45,301,710  (8,283,240)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719,866,202) (24,299,220,043)
유형자산의 취득 (2,459,971,544) (24,857,345,443)
무형자산의 취득 (34,220,000) (17,341,000)
유형자산의 처분 66,909,090  15,474,000 
무형자산의 처분 640,000,000 
보증금의 지급 (423,000,000) (610,300,000)
보증금의 회수 6,639,706,548  1,010,172,000 
대여금의 대여 (10,000,000)
대여금의 회수 180,000,000 
투자선급금의 증가 (15,000,000,000)
정부보조금의 수취 190,270,4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20,0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1,996,400,000  1,486,5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3,450,650,000)
파생상품금융자산의 취득   (216,000,000)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714,309,704 
종속기업의 지분처분 1,950,000,000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처분 3,150,000,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322,944,924  38,068,713,997 
단기차입금의 순증가(감소) (953,574,002) 5,504,515,862 
장기차입금의 증가 20,00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12,914,860,000 
전환사채의 상환 (5,384,346,539) (3,798)
유상증자 14,999,999,232 
주식발행비용 (9,396,780) (14,664,270)
자기주식의 취득 (44,320,320)
리스부채의 상환 (329,736,987) (291,673,477)
IV.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569,557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2,145,679,613) (1,657,473,340)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154,582,259  3,815,595,981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902,646  2,158,122,641 
VIII. 연결재무상태표상 현금및현금성자산 2,163,484,905  2,154,582,259 
IX. 매각예정자산집단에 포함된 현금및현금성자산 3,540,382 




- 별도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제 25 (당)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4 (전)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단위 : 원)
 과  목  제25(당)기  제24(전)기 
자산    
유동자산 21,461,299,562  18,801,427,500 
현금및현금성자산 8,840,107  2,133,827,185 
매출채권 1,726,017,140  5,887,417,547 
기타수취채권 2,086,628,442  1,876,086,093 
재고자산 143,400,259 
파생상품금융자산 1,567,770,806 
기타유동자산 17,635,173,723  2,642,992,720 
당기법인세자산 4,640,150  49,932,890 
매각예정비유동자산 4,500,000,000 
비유동자산 96,493,765,271  107,145,912,330 
기타수취채권 770,566,681  6,072,899,416 
유형자산 87,389,986,252  88,252,817,797 
무형자산 8,053,174,059  8,688,004,663 
리스사용권자산 239,893,418  828,739,12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144,861  1,986,178,000 
종속,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투자 1,317,273,329 
자산총계 117,955,064,833  125,947,339,830 
부채    
유동부채 25,590,186,945  43,942,043,329 
매입채무 617,232,581  796,358,735 
기타지급채무 12,153,236,830  2,335,860,352 
단기차입금 2,500,000,000  8,499,995,222 
유동성전환사채 6,615,653,460  16,792,477,761 
파생상품금융부채 12,782,547,302 
기타유동부채 3,704,064,074  2,734,803,957 
비유동부채 20,504,112,523  20,756,368,296 
기타지급채무 116,475,256  50,905,843 
장기차입금 20,000,000,000  20,000,000,000 
순확정급여부채 387,637,267  705,462,453 
부채총계 46,094,299,468  64,698,411,625 
납입자본과적립금    
자본금 37,081,597,000  22,304,085,000 
자본잉여금 236,942,629,490  225,420,422,101 
기타자본요소 3,192,486,531  3,206,864,531 
이익잉여금(결손금) (205,355,947,656) (189,682,443,427)
자본총계 71,860,765,365  61,248,928,205 
자본과부채총계 117,955,064,833  125,947,339,830 


- 별도 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제 25 (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1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단위 : 원)
 과  목  제25(당)기  제24(전)기 
계속영업

매출액 5,288,698,302  9,372,688,241 
매출원가 4,635,396,393  8,679,734,772 
매출총이익 653,301,909  692,953,469 
판매비와관리비 15,856,279,919  13,481,950,372 
영업손실 (15,202,978,010) (12,788,996,903)
금융손익 745,527,015  (7,618,379,592)
금융수익 13,160,418,800  1,660,905,910 
금융비용 (12,414,891,785) (9,279,285,502)
기타손익 (1,206,663,912) (3,280,019,082)
기타수익 568,002,602  440,079,487 
기타비용 (1,774,666,514) (3,720,098,569)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15,664,114,907) (23,687,395,577)
법인세비용
계속영업손실 (15,664,114,907) (23,687,395,577)
중단영업    
중단영업손실 (12,327,929,046)
당기순손실 (15,664,114,907) (36,015,324,623)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9,389,322) 137,065,356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378,000) 2,080,166 
세후 기타포괄이익 (23,767,322) 139,145,522 
총포괄손실 (15,687,882,229) (35,876,179,101)
주당손익
 
기본주당순손익 및 희석주당순손익 (284) (844)
 계속영업 주당순손실 (284) (844)
 중단영업 주당순손실 (289)


- 별도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25 (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요소   결손금   자본  합계 
2022.1.1(기초자본) 20,919,284,300  219,176,423,639  6,834,951,551  (157,416,379,865) 89,514,279,625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36,015,324,623) (36,015,324,623)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7,735,165  47,735,16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378,000  14,378,000 
총포괄손익 계 14,378,000  (35,967,589,458) (35,953,211,458)
소유주와의 거래 등: 
         
전환사채의 전환 1,384,801,000  6,243,998,081  7,628,799,081 
전환사채의 상환 81  (405) (324)
자기주식의 취득 (44,320,320) (44,320,320)
주식보상비용 103,381,601  103,381,601 
물적분할 (3,701,525,896) 3,701,525,896 
액면병합 단수 반영 (300) 300   -   - 
소유주와의 거래 등 계 1,384,800,700  6,243,998,462  (3,642,465,020) 3,701,525,896  7,687,860,038 
2022.12.31(전기말) 22,304,085,000  225,420,422,101  3,206,864,531  (189,682,443,427) 61,248,928,205 
2023.1.1(당기초) 22,304,085,000  225,420,422,101  3,206,864,531  (189,682,443,427) 61,248,928,205 
총포괄손익:           
당기순손실 (15,664,114,907) (15,664,114,907)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9,389,322) (9,389,322)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378,000) (14,378,000)
총포괄손익 계 (14,378,000) (15,673,504,229) (15,687,882,229)
소유주와의 거래 등:           
전환사채의 전환 9,193,000,000  2,116,116,937  11,309,116,937 
유상증자 5,584,512,000  9,406,090,452    14,990,602,452 
소유주와의 거래 등 계 14,777,512,000  11,522,207,389  26,299,719,389 
2023.12.31(당기말) 37,081,597,000  236,942,629,490  3,192,486,531  (205,355,947,656) 71,860,765,365 


- 별도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 25 (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24 (전)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제넨바이오 (단위 : 원)
과목 제25(당)기  제24(전)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891,269,136) (12,096,955,215)
1. 영업에서 사용된 현금 (2,651,021,983) (10,829,002,639)
  당기순손실 (15,664,114,907) (36,015,324,623)
  가감 7,760,497,216  25,988,691,154 
  영업활동 자산ㆍ부채의 증감 5,252,595,708  (802,369,170)
2. 이자의 수취 5,734,696  177,646,211 
3. 이자의 지급 (2,291,274,589) (1,437,281,537)
4. 법인세의 납부(환급) 45,292,740  (8,317,250)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584,545,183) (24,453,827,833)
유형자산의 취득 (2,454,920,635) (24,842,867,233)
무형자산의 취득 (34,220,000) (17,341,000)
유형자산의 처분 66,909,090 
무형자산의 처분 640,000,000 
대여금의 대여 (894,749,890) (3,304,000,000)
대여금의 회수 19,000,000  2,075,000,000 
투자선급금의 증가 (15,000,000,000)
보증금의 지급 (423,000,000) (600,300,000)
보증금의 회수 6,635,726,548  1,005,56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1,270,00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취득 (3,450,65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1,996,400,000  1,486,500,000 
파생상품금융자산의 취득 (216,000,000)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주식의 처분 714,309,704 
정부보조금의 수취 190,270,400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매각 3,150,000,000  1,950,000,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350,827,241  34,966,279,800 
단기차입금의 차입 20,030,004,779  8,500,000,000 
단기차입금의 상환 (21,030,000,001) (5,000,004,778)
장기차입금의 차입 20,00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11,664,860,000 
전환사채의 상환 (5,384,346,539) (3,870)
유상증자 14,999,999,232 
주식발행비용 (9,396,780) (14,664,270)
자기주식의 취득 (44,320,320)
리스부채의 상환 (255,433,450) (139,586,962)
VI.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569,557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2,124,987,078) (1,583,933,691)
V.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133,827,185  3,717,760,876 
VII. 당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840,107  2,133,827,185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25 기 2023년  1월   1일 부터 제 24 기 2022년  1월   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까지
처리예정일 2024년  3월 29일
처리확정일 2023년  3월 31일

(단위 : 원)
과   목 제 25(당) 기 제 24(전) 기
Ⅰ.미처리결손금   (206,273,832,734)   (190,600,328,505)
 1.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190,600,328,505)   (158,334,264,943)  
 2.당기순손실 (15,664,114,907)   (36,015,324,623)  
 3.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9,389,322)   47,735,165   
 4.토지재평가잉여금의 대체 -   3,701,525,896   
Ⅱ.결손금처리액   -  
Ⅲ.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206,273,832,734)   (190,600,328,505)


※ 상기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사항은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 : 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


(전 기)
                                                                                              
 (단위 : 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3 ( 1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80
최고한도액 3,000

※ 김춘학 사내이사, 양흥모 사내이사, 이성주 사외이사, 문점규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31일 사임하였으며, 공구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31일 임기가 만료되었습니다. 김성주 사내이사는 2023년 5월 12일 사임하였습니다.
신한진 사내이사, 임성균 사내이사, 권영민 사외이사는 2023년 3월 31일 정기주주총회에서 선임되었습니다.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 : 백만원)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00


(전 기)
                                                                                                  
(단위 : 백만원)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5
최고한도액 300,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0678

제넨바이오 (07252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