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미노로직스 (074430) 공시 - 분기보고서 (2023.09)

분기보고서 (2023.09) 2023-11-14 14:0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4000678



분 기 보 고 서





                                    (제 27 기)

사업연도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09월 30일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11월 14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주권상장법인


면제사유발생 :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주)아미노로직스


대   표    이   사 : 오장석, 오성석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강남구 역삼로 151, 삼오빌딩 3층

(전  화) 02-761-4570

(홈페이지) http://www.aminologics.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 무 이 사            (성  명) 오 주 형

(전  화) 02-761-4570


【 대표이사 등의 확인 】

대표이사등의 확인서명_(주)아미노로직스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1. 연결대상 종속회사 개황(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주권상장법인이 사업보고서, 분기ㆍ반기보고서를 제출하는 경우에 한함)

가-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요약)

(단위 : 사)
구분 연결대상회사수 주요
종속회사수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상장 - - - - -
비상장 2 - - 2 -
합계 2 - - 2 -
※상세 현황은 '상세표-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참조


가-2. 연결대상회사의 변동내용

구 분 자회사 사 유
신규
연결
- -
- -
연결
제외
- -
- -


나. 회사의 법적·상업적 명칭
당사의 명칭은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라고 표기합니다.
또한 영문으로는 Aminologics Co.,Ltd.라고 표기합니다. 단, 약식으로 표기할 경우에는 (주)아미노로직스라고 표기합니다.

다. 설립일자
당사는 1997년 9월 3일자로 설립되었으며, 2004년 6월 2일에 코스닥시장 상장을 승인 받아 회사의 주식이 2004년 6월 4일자로 상장되어 코스닥시장에서 매매가 개시되었습니다.

라. 본사의 주소, 전화번호 및 홈페이지
주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51, 삼오빌딩 3층
전화번호 : 02) 761-4570
홈페이지 : http://www.aminologics.co.kr

마. 중소기업 등 해당 여부

중소기업 해당 여부 해당

벤처기업 해당 여부 해당
중견기업 해당 여부 미해당


바. 주요사업의 내용
당사의 주요사업은 원료의약품 판매 및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 제조·판매 입니다.
기타의 자세한 사항은 동 보고서 『Ⅱ.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사. 회사의 주권상장(또는 등록ㆍ지정)여부 및 특례상장에 관한 사항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여부
주권상장
(또는 등록ㆍ지정)일자
특례상장 등
여부
특례상장 등
적용법규
코스닥시장 2004년 06월 04일 - -


2. 회사의 연혁


가. 회사의 본점 소재지 및 그 변동
본점소재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51, 삼오빌딩 3층


나. 경영진 및 감사의 중요한 변동

변동일자 주총종류 선임 임기만료
또는 해임
신규 재선임
2023년 03월 29일 정기주총 - 공동대표이사 오장석
공동대표이사 오성석
사내이사 오주형
사내이사 오승예
-


다. 그 밖에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
당사의 최근 5사업연도의 경영활동과 관련된 중요한 사항의 발생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발 생 년 월 내    용
2013년 12월 최대주주 변경 ((주)아미노룩스 -> (주)삼오제약)
2014년 03월 대표이사 변경(윤훈열 -> 오장석,오성석)
2015년 07월 원료의약품 사업권(판매권) 양수도 계약 체결 및 사업권(판매권) 취득
2015년 10월 유상증자(자본금 : 8,783백만원)


3. 자본금 변동사항


자본금 변동추이


(단위 : 원, 주)
종류 구분 27기
(2023년 3Q말)
26기
(2022년말)
25기
(2021년말)
보통주 발행주식총수 87,826,844 87,826,844 87,826,844
액면금액 100 100 100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8,782,684,400
우선주 발행주식총수 - - -
액면금액 - - -
자본금 - - -
기타 발행주식총수 - - -
액면금액 - - -
자본금 - - -
합계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8,782,684,400


4. 주식의 총수 등


가. 주식의 총수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비고
보통주 우선주 합계
 Ⅰ. 발행할 주식의 총수 250,000,000 - 250,000,000 -
 Ⅱ. 현재까지 발행한 주식의 총수 87,826,844 - 87,826,844 -
 Ⅲ. 현재까지 감소한 주식의 총수 - - - -

 1. 감자 - - - -
 2. 이익소각 - - - -
 3. 상환주식의 상환 - - - -
 4. 기타 - - - -
 Ⅳ. 발행주식의 총수 (Ⅱ-Ⅲ) 87,826,844 - 87,826,844 -
 Ⅴ. 자기주식수 - - - -
 Ⅵ. 유통주식수 (Ⅳ-Ⅴ) 87,826,844 - 87,826,844 -


나. 자기주식 취득 및 처분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종류주식(명칭) 발행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가. 정관 변경 이력

본 보고서에 첨부된 정관의 최근 개정일은 2022년 3월 29일이며, 제25기 정기주주총회(2022년 3월 29일 개최)에서 정관 변경 안건이 승인되었습니다.

정관변경일 해당주총명 주요변경사항 변경이유
2022년 03월 29일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신주의 동등배당 이익배당기준일 정비 및 동등배당의
근거 명시
2022년 03월 29일 제25기 정기주주총회 이사의 수 이사의 수 변경내용 반영
2021년 03월 23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 이사의 책임감경 이사의 책임감경에 관한 조문 정비
2021년 03월 23일 제24기 정기주주총회 감사선임의
주주총회
결의요건 완화
전자투표 도입 시
감사선임의 주주총회 결의요건 완화에
관한 내용을 반영.
2019년 03월 27일 제22기 정기주주총회

주식ㆍ사채 등의
전자등록사항
반영

주식ㆍ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의 제정ㆍ시행에 따라 해당 사항 반영


나. 사업목적 현황

구 분 사업목적 사업영위 여부
1 전기 및 전자기기 제조, 판매업 미영위
2 전기, 전자기기 및 부품의 설계용역 미영위
3 반도체 및 집적회로의 설계, 개발 및 제조, 판매업 미영위
4 인쇄회로기판의 설계 및 제조, 판매업 미영위
5 유,무선 통신장비의 개발 및 제조 판매업 미영위
6 전자상거래 운영 및 인터넷관련 서비스 제공업 미영위
7 무역업 미영위
8 부동산의 임대, 관리, 자문, 중개 개발  미영위
9 집단에너지, 신재생에너지(태양열, 바이오메스, 풍력, 지열,
해양에너지, 폐기물에너지), 가스에너지 및 기타에너지의 생산,
수송, 분배, 판매 및 기타  이와 관련되는 사업 
미영위
10 자원 및 기타에너지개발사업  미영위
11 에너지 공급시설의 설치 및 운용  미영위
12 기술용역업  미영위
13 일반건설업(토목건축공사업, 조경공사업, 산업환경설비공사업)  미영위
14 기계설비 공사업  미영위
15 발전소 예방정비 및 정비사업  미영위
16 폐기물처리 및 환경관련 부대사업  미영위
17 체육시설업(골프장업, 종합체육시설업등)의 설치, 회원모집,
운영 및 위탁 운영업 
미영위
18 호텔의 설치, 운영, 회원모집 및 임대, 위탁운영업 미영위
19 휴양콘도미니엄의 설치, 운영, 회원모집 및 임대, 위탁운영업  미영위
20 해외관광지 개발, 투자, 회원모집 및 관리, 운영업  미영위
21 사업시설 유지관리 서비스업   미영위
22 아미노산 제조 및 판매업  영위
23 아미노산 연구, 개발업  영위
24 아미노산 유도체 제조 및 판매업 영위
25 아미노산 유도체 연구, 개발업  영위
26 아미노알콜 제조 및 판매업  미영위
27 아미노알콜 연구, 개발업  미영위
28 아미노알콜 유도체 제조 및 판매업  미영위
29 아미노알콜 유도체 연구, 개발업  미영위
30 아미노화합물 제조 및 판매업  영위
31 아미노화합물 연구, 개발업  영위
32 의약품, 의약품원료 및 중간체 제조 및 판매업  영위
33 의약품, 의약품원료 및 중간체 연구, 개발업 영위
34 화장품 제조업 미영위
35 화장품 도소매업  미영위
36 화학 연구, 개발업  미영위
37 생물학 연구, 개발업  미영위
38 상기 각호 목적에 관련된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수반되는
일체의 활동 및 투자 
영위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원료의약품의 판매와 더불어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등을 제조·판매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종속회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부문은 아래와 같습니다.

회사명 사업부문 사업내용 비고
(주)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상품 원료의약품 원료의약품(뇌졸증, 안질환, 피부염, 화장품 등)을
국내 제약 완제 회사에 공급
-
제품 아미노산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 등 제조·판매 -


가. 업계의 현황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1) 제약산업의 개요
제약산업은 인간의 질병을 치료하거나 예방하기 위한 의약품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상당수의 국내 제약기업들은 의약품 외에도 의약외품, 건강기능식품, 의료기기 등을 생산.판매하고 있으나, 제약기업들의 매출이나 이익기여도 측면에서 의약품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제약기업 대부분이 완제 또는 원료의약품을 생산.판매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 제약산업의 특성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사업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엄격히 통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의약품의 허가, 보험 약가 등재뿐만이 아니라 생산, 유통, 판매에 이르기까지 타산업에 비해 그 과정이 매우 엄격하게 관리되고 있으며, 우리나라 제약산업의 특징은 아래와 같이 7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첫째, 우리나라 제약산업은 국내 생산에 기반을 둔 내수 완제품 중심입니다. 우리나라 의약품 생산액은 약 18.8조 원으로 이 가운데 수출은 3.6조원에 불과합니다. 특히신약 개발에 투자하기 보다는 원료의 합성을 통한 최종 완제 의약품 생산이 대부분이었습니다. 2016년 완제의약품 생산 실적은 16.3조원, 원료의약품 생산 실적은 2.5조원으로 완제의약품 비중이 86.8%(15년 87.5%)에 달합니다.

둘째, 국내 제약산업은 중소 제조업체가 난무한 가운데 시장에서의 과당경쟁으로 상.하위 기업과의 양극화 문제가 지속적으로 지적되어오고 있습니다. 완제의약품 생산실적 중 상위 30개 기업은 전체 생산액의 55.1%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해 최근정부는 2011년 8월 약가산정 방식 개편 및 혁신형 제약기업 중심의 특성화 지원방안 등을 내용으로 하는 '약가제도 개편 및 제약산업 선진화 방안'을 마련하고 2012년 1월 시행되었습니다. 정부는 제약산업 구조변화를 통하여 제약산업 선진화 의지를 강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셋째, 제약산업은 인간의 생명과 보건에 관련된 제품을 생산하는 국민의 건강과 직결된 산업으로서 제품의 개발에서 임상시험, 인ㆍ허가 및 제조, 유통, 판매 등 전과정을 매우 엄격히 국가에서 규제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밀화학공의 일종인 제약산업은 신약개발을 위한 연구에서부터 원료 및 완제의약품의 생산과 판매 등 모든 과정을 포괄하는 첨단 부가가치 산업으로 기술 집약도가 높고 신제품 개발 여부에 따라 엄청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미래 신성장 동력산업입니다.

넷째, 전문의약품은 최종선택권이 소비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처방의사에게 있습니다.따라서 제약기업들은 전문의약품의 마케팅을 일반소비자가 아닌 의사 또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공급자와 수요자간의 정보가 비대칭적입니다. 수요자는 의약품의 성분 및 효능에대한 전문적인 지식이 부족하고, 전문의약품의 경우 대중광고를 제한하고 있습니다. 즉, 공급자가 수요자보다 더 많은 정보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최종 구매자는 합리적 선택의 제한을 받습니다.

여섯째, 의약품 가격은 비탄력적인 특성을 갖습니다. 의약품의 경우 생명 및 건강과 직접관련이 되어 있어 가격이 높아지더라도 비용을 지불하고 구매하려는 속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 변동과 계절적 요인에 다소 영향을 받는 편이나, 전문의약품의 경우 의약품의 특성상 안정적인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타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곱째, 특허권 등 지적재산권의 보호를 받으며, 여러 관련 분야의 지식과 기술을 토대로 신약 개발이 가능한 첨단 기술 및 지식 집약 산업입니다. 다른 제품에 비하여 개발 비용이 막대한 반면 복제는 상대적으로 쉽기 때문에 특허에 의한 보호가 결정적인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또한 임상 및 승인 기간 때문에 실질특허기간이 감소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고의료비 부담으로 인한 사회적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특허기간을 적정선에서 제한하고 제네릭 생산을 용이하게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제약산업은 타 산업에 비해 경기 변동에 비교적 비탄력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특히, 전문의약품의 경우 양호한 성장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규모 및 경기민감도측면에서 타 산업대비 유리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 제네릭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는 국내 제약시장
국내 제약시장은 약 600여개 제약사들이 경쟁중에 있습니다. 이중 완제의약품을 생산하는업체는 250개 내외입니다. 국내 제약사들은 연구개발 능력 및 투자가 선진국에 비해 낮은 수준이기때문에 대부분의 회사들은 특허가 만료되는 제품에 대한 제네릭 의약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어 타 산업에 비해 업체간 경쟁이 치열한 편입니다.

- 경영여건 악화
대기업의 제약업 진출, 선진국 수준의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제조 및 품질관리기준) 시설투자에 따른 고정원가 상승, 유통질서의 문란, 신약개발 환경의 미약 등의 문제로 제약업계의 경영여건은 전반적으로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 내수시장에서 비교적 안정적인 사업기반을 유지
국내에 의약품을 공급하고자 하는 다국적 제약사는 동일한 약효군 내 타 오리지널 의약품과 경쟁을 위해 국내 제약기업들과 다양한 형태의 전략적 제휴를 맺고 있습니다.
국내 상위 제약기업들은 풍부한 영업 인력과 판매경험, 유통구조의 이해 등의 영업경쟁력을 바탕으로 다국적 제약기업으로부터 다양한 의약품을 도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생산시설과 연구개발능력을 보유한 업체들은 일부 품목에 대해 핵심 원료를 수입하여 자체 생산하거나 기존 품목을 개량한 의약품을 공급합니다.

- 제약업체에 대한 정부규제 지속적 강화
최근 정부는 '리베이트 쌍벌제’, '기등재의약품 약가 일괄인하’등 지속적으로 약가규제정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제약산업 경쟁력 강화 방안’을 통해 제약산업 구조를근본적으로 변화시키는 제약산업의 선진화 의지를 밝히고 있습니다.
기존 제약사들의 핵심경쟁요소가 마케팅력이었다면 앞으로는 신약의 R&D역량과 우수의약품의 품목경쟁력, 글로벌 시장경쟁력이 중요한 핵심 경쟁요소로 빠르게 부상하고 있습니다.


- 해외 매출은 대부분 원료의약품 수출에서 발생
국내 제약시장은 세계 제약시장의 약 1.3%에 불과하며 국내 제약사들은 연구 개발 능력 및 투자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입니다. 국내 제약사의 해외 매출은 대부분 원료의약품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자가개발 신약을 기술 수출하여 해외시장으로 진출하고있습니다.


- 원자재 가격 및 환율변동에 따른 수익성 변화
원재료 및 상품(다국적 제약사 도입품목)들의 해외 수입비중이 높기 때문에 원재료 가격과 환율 변동에 따라 수익성 변동이 나타납니다.
다만, 대부분의 회사들은 원재료를 장기계약에 의해 공급받고 있으며, 도입원재료 및품목의 단가조정을 통한 대응이 상당수준 가능하여 원재료 가격과 환율변동이 수익성에 미치는 영향은 타산업 대비 비교적 낮은 수준입니다.

(5) 제약 산업 전망
- 고령인구 증가 등으로 수요기반 유지 전망
제약산업의 수요기반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할 전망입니다. 소득수준 개선, 고령인구와 만성질환의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등으로 사용량의 증가세가 유지되고있으며, 경기순환 과정에서의 수요변동성이 타 산업대비 낮은 수준입니다.

- 정부의 규제수준 유지 전망
제약산업 선진화 및 의약품 거래 투명화에 대한 정부의 의지가 강해 강화된 정부의 규제수준은 유지될 전망입니다.

- 기업간의 경쟁지위 격차 확대 전망
제약산업의 환경변화 속에 향후 기업간의 경쟁지위 격차는 점차 확대될 전망입니다. 상위권 및일부 중위권 제약사들은 다양한 적응증별 품목구성, 신제품 출시능력, 일반및 원료의약품, 음료 등으로의 다각화된 포트폴리오 등을 바탕으로 정부규제에 대한 대응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반면, 자체자금창출력과 연구개발력이 부족한 상당수의 중하위권 제약기업의 경우 중장기적으로는 정부규제하에서 영업활동이 위축될 가능성이 있으며 제약사간 경쟁강도가 증가할 전망입니다.

- 미국과 EU 등 선진국들의 제약산업의 시각과 한국정부의 방향 등

세계 각국이 경쟁적으로 제약산업을 신성장동력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습니다. 제약산업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막대한 부가가치 창출 역량에 주목한 것입니다. 제약산업을 국가 주력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기조하에 파격적 인 자금 지원부터 세제 혜택,인허가 규제 완화등 전방위적인 지원 정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한국 정부도 제약산업 육성을 위해 나름대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3년부터 시행된제약산업 육성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의거해 혁신형 제약기업 인증 및 지원에 나서고 있으며 '제1차 제약 산업 육성 지원 5개년 종합계획' 에 따라 전략적인 R&D투자 확대,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 등을 위한 실행방안을 매해 수립, 집행하고 있습니다.
2016년에는 국내 개발 글로벌 신약의 약가를 우대해주고, 약가 인하 주기를 1년에서2년으로 연장하는 등의 ‘7·7약가제도 개선안을 마련했습니다.

또 2018년 시작된 '제2차 제약산업 육성 ·지원 5개년 종합계획' 에는 국내 제약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제고하고, 산학연간 오픈 이노베이선을 활성화하는 다양한 지원책이 포함될 것으로 보입니다.
제약기업의 연구개발 투자를 늘리기 위한 각종 세제 지원과 약가정책 개선안도 지속적으로 검토한다는게 정부의 방침입니다.


[아미노산 사업부문]

(1) 아미노산의 개요
아미노산은 염기성을 띠는 아미노기(-NH2)와 산성을 띠는 카르복시기(-COOH) 및 유기원자단인 R기(또는 곁가지)로 구성된 유기화합물입니다. 화학구조상으로 '아미노기'와 '산기' 두 개로 구성돼 있어 아미노산이라 불립니다.

이 세상의 모든 아미노산은 L과 D라는 두 가지 형태로 존재하는데, 이 둘은 마치 왼손과 오른손처럼 서로 마주보는 거울상 형태를 띱니다. L과 D라는 이름 자체가 왼쪽과 오른쪽을 뜻하는 라틴어에 어원을 두고 있습니다.
[자료출처 : 한국과학재단역음 '노벨상을 꿈꾸는 과학자들의 비밀노트']


아미노산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단백질의 기본 구성단위로서, 식품, 사료, 영양제, 화장품, 의약품, 농약 등 다양한 관련 산업에 관계되는 중요한 소재입니다.

수백 수천 종류에 달하는 아미노산 및 그 유도체는 대체적으로 높은 생리활성과 인체친화적인 특징이 있으므로 의약품 및 정밀화학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천연에는 100개 이상의 아미노산이 존재하지만 이 가운데 약 20개의 아미노산이 원생동물에서 동식물에 이르는 유기체에 공통으로존재하며 단백질 합성에 이용됩니다.이들 가운데 대략 10개는 인체에서 합성이 불가능한 필수 아미노산이므로 음식물로부터 섭취해야 하고, 나머지 10여개(비필수 아미노산)는 아미노기 전달반응이라고하는 산화-환원반응에 의해 합성됩니다.

특히 고부가가치 의약 및 화장품 원료로 활용되고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는 *비천연 아미노산은 천연 L형 아미노산과는 달리 자연 상태에서 얻을 수 없고 생산방법이 까다롭고 일부 선진국의 소수업체에서만 양산 되고 있어 효율적인 아미노산 생산 ***카이럴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세계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비천연 아미노산 : 단백질에서는 찾아볼 수 없는 아미노산으로 비천연 아미노산은 주로 화학적으로 인공 합성 또는 일부 생체에 존재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펩티드(Peptide) : 아미노산이 2개 이상 연결된 결합물을 펩티드라고 합니다.  단백질과 펩티드와의 명확한 구분은 없지만, 일반적으로 50개 미만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될 경우 펩티드라고 하며, 50개 이상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될 경우 단백질이라고 합니다.

***카이럴 기술(Chiral technology): 화학적으로 광학 활성물질을 합성하면 항상 L-체와 D-체가 반반씩 생성됩니다. 이러한 혼합물의 특징은 한쪽의 물질은 좋은 효능(약효)이 있지만, 다른 쪽 물질은 효능이 없거나 독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혼합물에서 좋은 효능을 가진 이성체만 분리하거나, 무효능 또는 독성을 가진 광학이성체를 좋은 효능을 가진 이성체로 전환하는 기술이 필요한데, 이러한 기술이 바로 카이럴 기술입니다. 한 가지 형태의 광학이성질체만을 생산하는 카이럴 기술(Chiral Technology)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며 미래 세계 시장에서 그 비중이 빠르게 증가하는 고급기술입니다.

■ 아미노산(비천연 D형, 천연 L형)의 용도        

아미노산

용 도

L-글루탐산 

조미료, 무력증 치료제, 위산과소증제

L-라이신 

사료첨가제, 자양강장제, 식욕증진제, 헤스페스치료제, 

진통해열제의 중화제

L-이소로이신, 

L-로이신, L-발린 

피로회복제, 스포츠음료, 저알부민혈증 개선제

L-알라닌

전립선 비대증, 배뇨장애 해소제

L-아르기닌

피로회복제, 암모니아혈증 개선제, 뇨순환이상 치료제

L-아스파라긴산 

피로회복제, 간질환 치료제, 무기질 보급제, 세안제

L-시스테인 

간질환 치료제, 색소침착재선제, 기도점액 용해제

L-DOPA

파킨슨병 치료제

L-글루타민 

위십이지장 궤양치료제, 폐질환 치료제, 항알레르기제

L-메치오닌 

사료첨가제, 간질환 치료제

L-오르니틴 

간질환 치료제

L-트립토판 

불면증 치료제, 우울증 치료제

D-히드록시페닐글리신 

아목시실린, 세파드록실, 세파트린의 원료

D-페닐글리신 

암피실린, 반합성 페니실린, 세파로스포린 원료

D-알라닌 

알리탐(저칼로리 감미료)의 원료

D-페닐알라닌 

HIV 감염 예방 제품, 옥트레오티드, 그라미시딘, 

Achatin(신경계 펩타이드)의 원료

D-세린 

항결핵제인 D-싸이클로세린의 원료

D-발린 

플루발리네이트 (농약, 살충제)의 원료

D-아르기닌 

야뇨증 치료제 (Desmopressin)의 원료

D-아스파라긴산 

베타-락탐계 항생제의 측쇄, 경계 관련 의약품 원료

D-시스테인 

베타-락탐계 항생제의 측쇄, NAC (감기약) 원료

D-로이신 

루프린(Leuproide) 원료

D-라이신 

베타-락탐계 항생제의 측쇄, 아스피린 용해 개선제

D-프롤린 

HIV 감염 예방 제품의 원료

D-트립토판 

옥트레오티드(Octreotide) 원료

[자료출처 : KIBO 기술보증기금 WPM 신규지원 대상과제 경제성분석 보고서 中]


(2) 산업의 특성
발효 및 *효소(엔자임)를 이용한 아미노산 산업은 작게는 수천톤, 많게는 수십 만톤의 수요가 형성된 사료 및 식품 산업의 성장 발전에 결정적인 기여를 하였습니다. 그러나, 하나의 효소에서는 하나의 아미노산만 생산이 가능한 기술 적용의 한계성과 공정 기술 개발의 어려움 때문에 다양한 아미노산 제조가 어려워 산업 발전의 한계성을보이고 있습니다.

아미노산은 펩티드(Peptide), 단백질 등과 같이 인체 친화적인 소재의 핵심 원료로서 혁신적인 기술 개발이 기대되고 있는 21세기 Bio 산업의 기초 소재가 되며 그 중심이 될 **D-아미노산을 포함한 비천연 아미노산의 개발이 필수적으로 요구되고 있습니다.

* 효소(=엔자임, Enzyme) : 효소로 생명체 내부의 화학반응을 매개하는 단백질 촉매입니다. 효소는 특정한 기질하고만 결합하여 반응을 촉매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기질특이성)

** L-, D-, DL-아미노산 : 아미노산은  아민그룹과 카르복실그룹이 포함된 모든 분자를 칭합니다.  아미노산은 카이럴성을 띄기 때문에  왼쪽형에 해당하는 것을 L-아미노산, 오른쪽형에 해당하는 것을 D-아미노산 이라고 합니다.  카이럴성 물질은 카이럴 기술을 이용하여 분리 또는 추출하기 전, 일반 인공합성 시, D:L형이 50:50비율로 존재하며, 이런 아미노산을 DL-아미노산 또는 라세믹 아미노산이라고 합니다.

(3) 산업의 성장성
고령화 사회로 나아가고 있는 미래에는 제약바이오 산업의 수요가 급격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핵심소재인 아미노산은 주요 원료 및 중간체로서 산업적 중요성이 큰 물질입니다.


(4) 경기변동의 특성
아미노산은 의약품, 식품, 사료 등의 원재료로 사용되며 60억 세계 인구의 희망인 인류의 무병장수의 희망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세계가 고령화, 복지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세계 경제의 발전에 따라 지속적인 수요 증가가 예상되며 불경기라도 필수적으로 사용이 필요한 의약, 식품, 사료 산업 등의 후방 산업 특성상 경기 변동에 비교적 둔감한 편입니다.

(5) 국내외 시장여건
일반적으로 순수한 천연 L-아미노산은 미생물 발효 방법이나 효소 방법 등으로 비교적 값싸게 대량으로 얻을 수 있으나, 자연계에 존재하지 않는 D-아미노산을 포함한 비천연 아미노산을 얻기란 쉬운 일이 아니었습니다. 물론 화학적으로 아미노산을 만들 수는 있으나 그럴 경우 L-아미노산과 D-아미노산이 50:50으로 함께 얻어집니다. 이에 따라 순수한 비천연 아미노산을 얻으려면 많은 경비가 들어 그 이용이 자유롭지 못한 형편이었습니다. 실제로 우리나라에서도 천연 L-아미노산은 많이 생산되고 있으나  비천연 아미노산은 거의 생산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광학적으로 순수한 아미노산은 각종 의약품 및 생리활성 물질을 합성하는데 필요한 출발물질 또는 중간체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중요한 소재로서, 다양한 아미노산 및 그 유도체들이 신약 개발 및 연구 개발에 쓰이고 있습니다. 광학적으로 순수한 아미노산의 경우 고도의 카이럴 기술을 필요로 하고, 제조비용이 많이 들어, 발효로 제조되는 천연 아미노산에 비해 단가가 5~100배 가까이 높게 형성되어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아미노산을 일부 제약사에서 의약품 원료로 사용하고 있을뿐, 현재 국내에는 경쟁력있는 기술의 축적 및 관련 노하우의 부족으로 신약 개발 및 연구 개발에 쓰이는 아미노산을 생산하는 회사가 거의 없으며, 일본의 교와하코 및 독일의 에보닉 데구사 등의 일부 세계적인 소수 업체에 의한 독과점 상태입니다.

(6) 아미노산 산업의 전망
글로벌 제약바이오산업의 지속적인 성장을 고려하면 아미노산 및 그 유도체등은 매우 중요한 원료 물질입니다.
현재 제조법의 한계성으로 인하여 공급이 원활하지 않았던 아미노산의 경우, 원활한 공급이 이루어 진다면 가용할 수 있는 카이럴 화합물의 조합(pool)을 크게 확장함으로써, 난치병치료를 위한 **펩티드(Peptide) 신약개발등의 제약바이오산업 발전의 신기원이 펼쳐질 것으로도 기대 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원료의약품 사업부문]
당사는 2015 년 중 자산양수도 방식에 따라 최대주주인 ㈜ 삼오제약으로부터 6 개 원료의약품에 대한 국내 사업권을 19,000 백만원에 인수하였습니다. 현재 뇌졸증, 안질환, 피부염, 화장품 등의 원료의약품을 다수의 국내 제약 완제 회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아미노산 사업부문]

2009년 신규 착수한 아미노산사업부문은 2009년 하반기 연구소 설립 후, 아미노산과 아민계 화합물의 연구개발, 제조 및 판매 사업을 추진하였습니다.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등을 제조 및 판매를 진행시키기 위하여 2017년 1월부터 삼오제약 오송공장 등 외부 위탁생산을 시작으로 사업을 전개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이후 연구개발을통해 현재는 수십여종의 아미노산과 D-Amino 유도체를 개발 완료하였으며, 이후 D-Serine(디-세린), D-allo-Isoleucine(디-알로아이소류이신), beta-Phenylalanine(베타페닐알라닌), Naphthyalanine(나프틸알라닌), D-Alanine(디-알라닌), D-Phenylalanine(디-페닐알라닌)등을 순차적으로 여러 외부 업체에서 위탁생산 완료하였습니다.
현재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다른 고부가가치 아미노산 품목들의 생산 기술을 확보함으로써, 아미노산사업의 보다높은 수준의  매출 성장 및 메이저고객사 확보를 위하여 전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부가가치를 높이고 시장을 확대하기 위하여 아미노산을 이용한 응용소재로서 보호기아미노산, 아미노에스터, 올리고펩타디드 등을 개발하여 성공적으로 상업화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글로벌 수요처로부터 공급된 제품의 품질을 인정받아 역으로 수요처로부터 새로운 제품 개발을 요청받아 이를 적기에 개발하고 생산하여 공급함으로서 공급처와 수요처가 상생하면서 성장하는 사업모델을 구축해 가고 있습니다.
향후, 글로벌 수요 업체와의 신뢰성 구축을 통한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등으로의 비즈니스 확대함으로서 시장 점유율을 높이고 매출성장을 달성하기 위해 전 직원이 매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펩타이드 신약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및 그 유도체들을 공급하여 신약 DMF에 등록 되게 되면, 매우 큰 시장에 긴 시간 동안 공급자로서의 위치를 점하게 되기 때문에 많은기업들이 신약 개발 초기부터 원료 및 중간체의 공급선 확보를 위한 노력을 들이고 있습니다. 당사도 펩타이드신약 시장 선점을 위해 연구개발을 활발하게 수행해 왔기에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세계적으로 아미노산 산업은 유럽, 미국, 일본 등의 선진국 내 기업들이 독점하여 왔던 기술의 차별성이 큰 분야이며, 국내에서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등은 대부분 외국기업의 수입품에 의존하여 왔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아미노산은 제약바이오 산업의 핵심 소재이므로 제약바이오산업의 특성과 같다고 보며, 제약바이오 산업의 특성상 일단 성공 하게 되면 전 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 효과가 아주 큰 특성이있습니다. 연관 사업인 의약, 정밀화학 및 연구개발 시약업계는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시장으로, 국민 소득의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인구의 고령화등을 기반으로 한 안정적인 수요 기반 활보로 고성장 중이며, 향후에도 이러한추세가 지속될 예정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상기 『나. 회사의 현황』 참조

(5) 조직도

조직도_2023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공시대상기간중 당사의 중 상품(제품)의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원료의약품 부문 3,760 29.4 9,607 35.1 14,300 62.6
아미노산 부문 9,011 70.6 17,730 64.9 8,548 37.4
합계 12,771 100.0 27,337 100.0 22,848 100.0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주요 원재료 등의 매입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비   고
아미노산사업 3,848(100.0) 5,997(100.0) 3,801(1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매입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원재료 등 16,310         21,864             35,634

※ 가격산출기준은 대상기간의 총매입금액을 총 매입수량으로 나눈 단순 평균가격입니다.


다.생산설비

[아미노산 부문]
당사의 아미노산 사업부문은 자체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지 않습니다. 삼오제약 오송공장 등 전문생산 시설을 갖춘 외부 업체에서 위탁생산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품생산을 위한 별도의 생산 및 설비 시설을 갖추고 있지 않으므로 생산 및 설비에 관한 내용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실적
당사의 최근 3사업년도의 사업부문별 매출 실적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원료의약품 부문 3,760 29.4 9,607 35.1 14,300 62.6
아미노산 부문 9,011 70.6 17,730 64.9 8,548 37.4
합계 12,771 100.0 27,337 100.0 22,848 100.0


나. 판매경로 등

(1)판매경로

구  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상품 원료의약품 내수판매 회사 → 국내 제약 완제 회사 - 현금 및 외상판매
- 현금 및 어음을 통한 대금회수
제품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 등 간접수출 회사->삼오제약등무역유통전문업체->Buyer - T/T
직수출 회사->Buyer - T/T


(2) 판매전략
- 전·후방 아미노산 관련 업계가 요구하는 다양한 아미노산 공급
- 전·후방 산업의 관련 연구 조직에 대한 지속적인 후원 (Sponsoring)
및 포럼(Forum) 결성을 통한 미래 역량 확보
- 글로벌 서플라이 체인 (Global supply chain) 및 글로벌 판매 네트워크
(Global sales Network) 확보를 통한 글로벌 마케팅 (Global Marketing) 전개 


다.수주상황

당사의 아미노산 사업부문은 고객사의 PO(주문서)에 맞춰 전문생산 시설을 갖춘 외부 업체에서 위탁생산되며, 수주에서 납품까지의 기간이 비교적 짧은 단기 수주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으로 인해 수주잔고는 고객사의 상황에 따라 수시로 확정되고 진행되므로 특정일의 정확한 수주잔고를 표시할 수 없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시장위험과 위험관리에 관한 사항은 연결 주석 '35. 위험관리' 부분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경영상의 주요계약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구  분 인 원 담 당 업 무
중앙연구소 26 아미노산 유도체 화합물등 연구개발 등


(2) 연구개발비용

     (단위:천원,%)
과   목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2,324,035 2,877,914 2,468,389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2 10.5 10.8 -

*연구 및 개발 지출의 총액은 경상개발비와 연구 활동 관련 인원의 인건비, 연구소의 임차료, 감가상각비(연구장비의 감가상각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 연구개발 실적

(1) 아미노산 부문

개발 산출물 내    용 비고
- 제품명 : D-allo-Threonine
- 출시연도: 2011년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Serine
- 출시연도: 2011년
-Cycloserine(결핵치료제), Goserelin(전립선암/자궁내막증 치료제),    
Buserelin(전립선암/자궁내막증 치료제),  Lacosamide(항경련제) 및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allo-Ile
- 출시연도: 2011년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Alanine
- 출시연도: 2012년
-Cetrorelix(유방/전립선암 치료제), Ganirelix(불임증 치료제),
Pralmo relin(성장억제제), Abarelix(항종양제),
Degarelix(전립선암 치료제) 및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Phenylalanine
- 출시연도: 2012년
-Octreotide(성장억제제), Nateglinide(당뇨병 치료제) ,
Bivalirudin(항 응고제), Ubenimex(항암제) 및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Cysteine
- 출시연도 : 2013년
-Cefminox sodium(항생제), Romidepsin (말초 T세포 림프종 치료제)  
및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Naphthyl alanine
- 출시연도 : 2014년
-Nafarelin(자궁내막증 치료제), Lanreotide(성장억제제),
Ganirelix(불임증 치료제) 및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D-Arginine
- 출시연도 : 2015년
-Desmopressin(야뇨증치료제), Velcalcetide(신장질환치료제),
Icatibant(부종치료제) 및 기타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Boc-D-Ser-OH
- 출시연도 : 2016년
-Lacosamide (항경련제), Goserelin(전립선암/자궁내막증 치료제),
Buserelin (전립선암/자궁내막증 치료제) 및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HYP.OMe.HCl 외
- 출시연도 : 2016년
-Fosinopril(ACE 저해제/고혈압 치료제), Doripenem(항생제),
Meropenem(항생제) 및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Fmoc-D-Pro-OH 외
- 출시연도 : 2016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3-(2-Thienyl)-L-alanine 외
- 출시연도 : 2017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Fmoc-D-Gln-OH 외
- 출시연도 : 2018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Boc-His(Trt)-OH 외
- 출시연도 : 2019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Fmoc-Asp(OAllyl)-OH 외
- 출시연도 : 2020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Fmoc-7-Me-Trp-OH 외
- 출시연도 : 2021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Fmoc-Trp(Me)-OH 외
- 출시연도 : 2022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 제품명 : H-Gly-NH2.HCl 외
- 출시연도 : 2023년
-기타 의약품원료의 출발물질 등 중간체 -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나.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법률, 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다.각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등

각 사업부문의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등을 『Ⅱ.사업의 내용』의 『1.사업의 개요』부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II. 재무에 관한 사항


1. 요약재무정보


가.요약 연결재무제표

(1)요약 연결재무상태표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2023년 09월30일 2022년 12월31일 2021년 12월31일
[유동자산] 39,717,277,169 43,569,079,908 38,679,493,550
당좌자산 29,689,140,046 35,234,510,138 32,306,137,885
재고자산 10,028,137,123 8,334,569,770 6,373,355,665
[비유동자산] 16,554,624,857 12,013,103,843 26,563,023,233
기타비유동채권 211,814,680 211,814,680 211,814,680
기타비유동자산 19,667,458 12,231,308 9,931,308
유형자산 1,885,542,121 1,859,565,022 1,484,938,383
무형자산 4,059,388,506 4,074,160,686 17,598,423,596
사용권자산 824,118,194 966,309,103 635,013,60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지분상품 1,760,800,876 1,403,440,876 2,110,600,87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상품      7,284,260,320 2,964,634,200      2,990,502,400
관계기업투자 - - -
이연법인세자산  509,032,702 520,947,968  1,521,798,386
자산총계 56,271,902,026 55,582,183,751 65,242,516,783
[유동부채] 3,182,205,342 3,428,598,552 5,381,382,095
[비유동부채] 616,423,954 749,490,939 468,026,890
부채총계 3,798,629,296 4,178,089,491 5,849,408,985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8,782,684,400
[기타불입자본] 118,400,184,439 118,400,184,439 118,400,184,43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82,769,151) (965,244,814) (257,886,832)
[결손금] (74,026,826,958) (74,813,529,765) (67,531,874,209)
지배기업소유주지분 52,473,272,730 51,404,094,260 59,393,107,798
비지배지분 - - -
자본총계 52,473,272,730 51,404,094,260 59,393,107,798
부채와자본총계 56,271,902,026 55,582,183,751 65,242,516,783


(2)요약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2023.01.01~2023.09.30 2022.01.01~2022.12.31 2021.01.01~2021.12.31
매출액 12,771,455,811 27,336,928,096 22,848,959,782
영업이익(영업손실) 42,892,595 7,034,645,185 4,103,891,652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23,929,833 (6,280,805,138) 3,703,877,053
당기순이익(당기순손실) 786,702,807 (7,281,655,556) 5,359,831,439
총포괄손익 1,069,178,470 (7,989,013,538) 5,835,242,433
지배기업소유주지분 786,702,807 (7,281,655,556) 5,359,831,439
비지배지분 - - -
주당순이익(주당순손실) 9 (83) 61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 2 2 2


나.재무정보 이용상의 유의점
재무제표 이용상 유의하여야 할 보다 상세한 내용은 『Ⅲ.재무에 관한 사항』의 『3.연결재무제표 주석』부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요약 별도재무제표

(1)요약 별도재무상태표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 (단위: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2023년 09월30일 2022년 12월31일 2021년 12월31일
[유동자산] 39,715,826,130 43,567,647,859 38,678,080,433
당좌자산 29,687,689,007 35,233,078,089 32,304,724,768
재고자산 10,028,137,123 8,334,569,770 6,373,355,665
[비유동자산] 16,554,624,857 12,013,103,843 26,563,023,233
기타비유동채권 211,814,680 211,814,680 211,814,680
기타비유동자산 19,667,458 12,231,308 9,931,308
유형자산 1,885,542,121 1,859,565,022 1,484,938,383
무형자산 4,059,388,506 4,074,160,686 17,598,423,596
사용권자산 824,118,194 966,309,103 635,013,60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지분상품 1,760,800,876 1,403,440,876 2,110,600,87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상품 7,284,260,320 2,964,634,200 2,990,502,400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  - -
이연법인세자산 509,032,702 520,947,968 1,521,798,386
자산총계 56,270,450,987 55,580,751,702 65,241,103,666
[유동부채] 3,177,322,373 3,423,996,986 5,377,077,544
[비유동부채] 616,423,954 749,490,939 468,026,890
부채총계 3,793,746,327 4,173,487,925 5,845,104,434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8,782,684,400
[기타불입자본] 118,872,508,896 118,872,508,896 118,872,508,89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53,587,246) (1,336,259,006) (629,099,006)
[결손금] (74,124,901,390) (74,911,670,513) (67,630,095,058)
자본총계 52,476,704,660 51,407,263,777 59,395,999,232
부채와자본총계 56,270,450,987 55,580,751,702 65,241,103,666

(*)당사는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지분에 대해서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별도재무제표)에 따른 원가법을 선택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2)요약 별도포괄손익계산서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 (단위: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2023.01.01~2023.09.30 2022.01.01~2022.12.31 2021.01.01~2021.12.31
매출액 12,771,455,811 27,336,928,096 22,848,959,782
영업이익(영업손실) 42,892,595 7,034,645,185 4,103,891,652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723,996,149 (6,280,725,037) 3,703,974,329
당기순이익(당기순손실) 786,769,123 (7,281,575,455) 5,359,928,715
총포괄손익 1,069,440,883 (7,988,735,455) 5,835,572,715
주당순이익 9 (83) 61


라.재무정보 이용상의 유의점
재무제표 이용상 유의하여야 할 보다 상세한 내용은 『Ⅲ.재무에 관한 사항』의 『5. 재무제표 주석』부분을 참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연결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 27 기 3분기말 2023.09.30 현재

제 26 기말          2022.12.31 현재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말

제 26 기말

자산

   

 유동자산

39,717,277,169

43,569,079,908

  현금및현금성자산

8,566,423,580

12,738,394,475

  매출채권

3,980,599,012

5,383,995,335

  기타유동채권

326,223,234

260,154,270

  기타유동자산

232,099,100

286,174,958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000

16,500,000,000

  당기법인세자산

83,795,120

65,791,100

  재고자산

10,028,137,123

8,334,569,770

 비유동자산

16,554,624,857

12,013,103,843

  기타비유동채권

211,814,680

211,814,680

  기타비유동자산

19,667,458

12,231,308

  유형자산

1,885,542,121

1,859,565,022

  무형자산

4,059,388,506

4,074,160,686

  사용권자산

824,118,194

966,309,10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760,800,876

1,403,440,87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284,260,320

2,964,634,200

  관계기업투자자산

   

  이연법인세자산

509,032,702

520,947,968

 자산총계

56,271,902,026

55,582,183,751

부채

   

 유동부채

3,182,205,342

3,428,598,552

  매입채무

1,503,815,949

1,549,877,129

  기타유동금융부채

   

  매입채무 및 기타유동채무

419,171,756

405,264,651

  단기차입금

1,000,000,000

1,000,000,000

  유동리스부채

237,021,368

239,588,256

  기타유동부채

22,196,269

233,868,516

 비유동부채

616,423,954

749,490,939

  비유동리스부채

616,423,954

749,490,939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3,798,629,296

4,178,089,491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52,473,272,730

51,404,094,260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기타불입자본

118,400,184,439

118,400,184,43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682,769,151)

(965,244,814)

  이익잉여금(결손금)

(74,026,826,958)

(74,813,529,765)

 비지배지분

   

 자본총계

52,473,272,730

51,404,094,260

자본과부채총계

56,271,902,026

55,582,183,751


포괄손익계산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

제 26 기 3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액

4,170,195,505

12,771,455,811

7,636,868,262

21,309,913,425

매출원가

2,715,181,505

8,446,581,996

4,260,180,728

10,825,391,536

매출총이익

1,455,014,000

4,324,873,815

3,376,687,534

10,484,521,889

판매비와관리비

1,294,020,260

4,281,981,220

1,258,420,519

3,767,926,069

영업이익

160,993,740

42,892,595

2,118,267,015

6,716,595,820

기타영업외수익

236,109,451

564,847,065

891,126,637

1,749,986,819

기타영업외비용

22,726,657

265,274,123

226,515,685

392,462,255

금융수익

(719,375,093)

681,610,240

128,930,440

285,666,104

금융비용

271,639,139

300,145,944

332,739,069

1,600,411,107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616,637,698)

723,929,833

2,579,069,338

6,759,375,381

법인세비용(수익)

(61,864,000)

(62,772,974)

 

(1,492,652)

당기순이익(손실)

(554,773,698)

786,702,807

2,579,069,338

6,760,868,033

기타포괄손익

234,054,234

282,475,663

(369,003)

(635,74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포괄손익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세후기타포괄손익)

(81,766)

(196,097)

(369,003)

(635,749)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포괄손익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평가손익

234,136,000

282,671,760

   

총포괄이익(손실)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554,773,698)

786,702,807

2,579,069,338

6,760,868,033

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320,719,464)

1,069,178,470

2,578,700,335

6,760,232,284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6)

9

29

77


자본변동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지분

비지배지분

자본 합계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결손금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지분 합계

2022.01.01 (기초자본)

8,782,684,400

118,400,184,439

(257,886,832)

(67,531,874,209)

59,393,107,798

 

59,393,107,798

당기순이익(손실)

     

6,760,868,033

6,760,868,033

 

6,760,868,033

기타포괄손익

   

(635,749)

 

(635,749)

 

(635,749)

2022.09.30 (기말자본)

8,782,684,400

118,400,184,439

(258,522,581)

(60,771,006,176)

66,153,340,082

 

66,153,340,082

2023.01.01 (기초자본)

8,782,684,400

118,400,184,439

(965,244,814)

(74,813,529,765)

51,404,094,260

 

51,404,094,260

당기순이익(손실)

     

786,702,807

786,702,807

 

786,702,807

기타포괄손익

   

282,475,663

 

282,475,663

 

282,475,663

2023.09.30 (기말자본)

8,782,684,400

118,400,184,439

(682,769,151)

(74,026,826,958)

52,473,272,730

 

52,473,272,730


현금흐름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

제 26 기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593,035,589

5,084,221,023

 당기순이익(손실)

786,702,807

6,760,868,033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714,988,084

1,402,697,516

 운전자본변동

(1,404,698,221)

(3,263,359,603)

 이자의 수취

544,127,594

200,709,325

 이자의 지급

(30,080,655)

(13,990,408)

 법인세환급(납부)

(18,004,020)

(2,703,840)

투자활동현금흐름

(4,731,456,000)

(434,882,363)

 단기금융상품의 회수

16,500,000,000

10,500,0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처분

 

305,400,000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16,500,000,000)

(10,500,0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취득

(4,577,160,000)

(637,186,000)

 비품의 취득

(19,600,000)

(4,796,363)

 기계장치의 취득

(134,696,000)

(85,300,000)

 기타무형자산의 취득

 

(13,000,000)

재무활동현금흐름

(162,161,306)

(134,986,553)

 리스부채의 지급

(162,161,306)

(134,986,553)

현금및현금성자산의증감

(4,300,581,717)

4,514,352,107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2,738,394,475

8,861,442,070

환율변동으로 인한 효과

128,610,822

414,952,800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8,566,423,580

13,790,746,977


3. 연결재무제표 주석


제 27 기 분기 2023년 9월 30일 현재
제 26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기업 


1. 지배기업의 개요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이하 "지배기업")는 1997년 9월 3일 설립되어 2004년 6월 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본점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51 (역삼동)입니다.

 

지배기업과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실체")의 주요 사업부문은 원료의약품(뇌졸증, 안질환, 피부염, 화장품 등)을 국내 제약 완제 회사에 판매하는 원료의약품사업부문과 비천연아미노산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아미노산사업부문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지배기업은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제25조의 규정에 의거 연구개발투자와 관련하여 2001년 8월 10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았으며, 2024년 11월 2일까지 벤처기업 연장을 확인 받았습니다.

지배기업의 설립시 자본금은 1억원이었으나, 설립 이후 수차례의 유상증자 등을 거쳐 당분기말 현재 지배기업의 자본금은 8,783백만원이며 주요 주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주)삼오제약 27,696,378 31.5
기  타 60,130,466 68.5
합  계 87,826,844 100.0


2. 연결재무제표 작성기준

(1) 회계기준의 적용


연결실체의 2023년 9월 30일로 종료하는 9개월 보고기간에 대한 분기연결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4호 '중간재무보고'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동 분기연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연차연결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정보에 비하여 적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선별적 주석에는 직전 연차보고기간말 후 발생한 연결실체의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의 변동을 이해하는 데 유의적인 거래나 사건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 추정과 판단

1) 경영진의 판단 및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중간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서 회계정책의 적용이나, 중간보고기간말 현재 자산, 부채 및 수익, 비용의 보고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중간보고기간말 현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이 실제 환경과 다를 경우 이러한 추정치와 실제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분기연결재무제표에서 사용된 연결실체의 회계정책의 적용과 추정금액에 대한 경영진의 판단은 2022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연차연결재무제표와 동일한 회계정책과 추정의 근거를 사용하였습니다.

2) 공정가치 측정

연결실체는 공정가치평가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동 정책과 절차에는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수준 3으로 분류되는 공정가치를 포함한 모든 유의적인 공정가치 측정의 검토를 책임지는 평가부서의 운영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재무담당임원에게 직접 보고되고 있습니다.


평가부서는 정기적으로 관측가능하지 않은 유의적인 투입변수와 평가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측정에서 중개인 가격이나 평가기관과 같은 제3자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평가부서에서 제3자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평가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 수준별 분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당 기준서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유의적인 평가 문제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 연결실체는 최대한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이 가치평가기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기초하여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분류됩니다.

- 수준 1: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 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 수준 2: 수준 1의 공시가격 이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     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
- 수준 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투입변수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다른 수준으로 분류되는 경우, 연결실체는 측정치 전체에 유의적인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와 동일한 수준으로 공정가치 측정치 전체를 분류하고 있으며, 변동이 발생한 보고기간 말에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간 이동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 측정 시 사용된 가정의 자세한 정보는 주석 34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회계정책의 변경

1) 신규 채택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연결실체가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채택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기준서 및 해석서의 제ㆍ개정내역 및 신규 적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및 해석서
주요 제ㆍ개정 내용 적용
영향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ㆍ중요한 회계정책 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공시
ㆍ발행자의 주가 변동에 따라 행사가격이 조정되는 조건이 있는 금융상품    의 전부나 일부가 금융부채로 분류되는 경우 그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관련 손익을 공시

없음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ㆍ회계추정을 정의하고, 회계정책의 변경과 구별하는 방법을 명확화 없음
제1012호 법인세 ㆍ자산 또는 부채가 최초로 인식되는 거래의 최초 인식 예외 요건에 거래   시점 동일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를 발생시키지 않는   거래라는 요건을 추가 없음
제1117호 보험계약 ㆍ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    계약’을 대체.
ㆍ보험계약에 따른 모든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보고시점의 가정과 위험을     반영한 할인율을 사용하여 보험부채를 측정하고, 매 회계연도별로 계약   자에게 제공한 서비스(보험보장)를 반영하여 수익을 발생주의로 인식하     도록 합니다. 또한, 보험사건과 관계없이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는 투     자요소(해약/만기환급금)는 보험수익에서 제외하며, 보험손익과 투자손   익을 구분 표시하여 정보이용자가 손익의 원천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   습니다.
없음


2) 공표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아직 시행일 도래하지 않아 연결실체가 채택하지 않은 중요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실체는 동 개정으로 인한 재무제표의 영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및 해석서
주요 제ㆍ개정 내용 적용
시기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ㆍ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에 대한 요구사항 명확화
-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의미
- 연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존재
- 기업의 연기할 수 있는 권리 행사가능성은 영향 없음.

'24년


3. 유의적인 회계정책

분기연결재무제표에 적용된 회계정책은 직전 연차연결재무제표에 적용한 회계정책과 동일합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회계기준이 있으나, 그 기준들은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당분기의 법인세의 인식과 측정에 대한 정책은 주석 32에 기재하였습니다.

4. 부문정보

연결실체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제1108호 '영업부문'에 따라 재화나 용역의 성격을 기준으로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해 제공되는 수준으로 2개의 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각 부문은 연결실체의 주된 부문정보를 보고하는 기준이 되며 각 보고부문별 회계정책은 유의적인 회계정책의 요약에 기술된 회계정책과 동일합니다.


(1) 부문별 수익에 관한 정보



(단위: 천원)
사업본부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아미노산부문             2,960,765 9,011,667 6,044,331 13,206,356
원료의약품부문             1,209,430 3,759,788 1,592,537 8,103,557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2) 부문별 자산 및 부채에 관한 정보



(단위: 천원)
사업본부 당분기말 전기말
자  산 부  채 자  산 부  채
아미노산부문 15,166,605 1,708,681 14,133,596 2,049,087
원료의약품부문 5,712,241 979,101 6,567,095 786,645
소  계 20,878,846 2,687,782 20,700,691 2,835,732
기타 미배분액           35,393,056            1,110,847  34,881,492  1,342,357
합  계           56,271,902             3,798,629    55,582,183 4,178,089


(3) 주요 고객에 대한 정보

연결실체의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에 대한 당분기 및 전분기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주요 고객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아미노산부문:
  고객 A 2,960,765 8,682,680 3,658,938 7,161,712
  고객 B - - 1,753,209 5,412,460
소  계 2,960,765 8,682,680 5,412,147 12,574,172
원료의약품부문:
  고객 C - - 74,200            3,361,400
  고객 D  - 669,200 - -
  고객 E 93,000 486,100 - -
  고객 F 508,700 818,100 - -
합  계 3,562,465 10,656,080 5,486,347 15,935,572


5. 현금및현금성자산

연결실체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연결재무상태표와 연결현금흐름표 상의 금액이 동일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현금                          14                     14
보통예금 4,155,254 5,657,409
외화예금 4,411,155 7,080,971
합  계 8,566,423 12,738,394


6. 매출채권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3,995,693 5,398,219
차감: 대손충당금 (15,094) (14,224)
매출채권(순액) 3,980,599 5,383,995


(2) 신용위험 및 대손충당금

연결실체의 매출은 해당 신용한도 내에서만 발생합니다. 매출에 대한 평균 신용공여기간은 90일입니다.

연결실체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일부 거래처에 대하여 담보를 설정하거나 보증금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개별적으로 관리를 요하는 채권(예: 소송에 연루된 채권)이나 부도거래처에 대한 채권은 손상된 채권으로 보고 개별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그외 매출채권은 집합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3,980,599 - 5,383,995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 -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 - -
1년 초과  15,094 15,094 14,224 14,224
합 계 3,995,693 15,094 5,398,219 14,224


2) 당분기 및 전기 중 매출채권의 대손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  기
기초금액 14,224 13,306
  환율변동차이                      870  918
기말금액 15,094 14,224


3) 연결실체는 매출채권 등의 회수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신용공여 개시일부터 보고기간 말까지의 매출채권에 대한 신용등급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편,신규 거래처와 거래를 하는 경우에 경영진은 거래처의 신용위험을 충분히 평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용평가는 매년 검토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신용공여기간을 초과하여 연체되었으나 손상이 인식되지 않은 매출채권은 없으며, 당분기말 이후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7. 기타채권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유  동 비유동
대여금 2,107,783  1,100,000 2,012,246 1,100,000
차감: 대손충당금 (2,107,783) (1,100,000) (2,012,246) (1,100,000)
미수금 1,857,532  - 1,898,481  -
차감: 대손충당금 (1,824,089) - (1,793,624)  -
미수수익 322,698  - 185,215  -
차감: 대손충당금 (29,918) - (29,918)  -
보증금  - 211,815     - 211,815
합  계 326,223 211,815 260,154 211,815


(2) 신용위험 및 대손충당금

연결실체의 기타채권에 대한 평균 신용공여기간은 60일이며, 단기대여금은 1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약정상 회수기일을 초과하는 채권을 연체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대여금의 경우 약정상 회수기일을 초과하지 않더라도 개별 채무자의 연체유무 및 재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손상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대여금 - - - -
  미수금 33,443 - 104,857 -
  미수수익 292,780 - 155,297 -
  보증금 211,815 - 211,815 -
소  계 538,038 - 471,969 -
2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 -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 - -
1년 초과        
  대여금 3,207,783 3,207,783 3,112,246 3,112,246
  미수금 1,824,089 1,824,089 1,793,624 1,793,624
  미수수익 29,918 29,918 29,918 29,918
소  계 5,061,790 5,061,790 4,935,788 4,935,788
합  계 5,599,828 5,061,790 5,407,757 4,935,788


2) 당분기 및 전기 중 기타채권의 대손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합  계
기초금액 3,112,246 1,793,624 29,918 4,935,788 
  (+)손상차손 인식금액(*) 95,537 30,465  - 126,002
기말금액 3,207,783 1,824,089 29,918 5,061,790

(*) 당분기 중 인식된 손상차손은 모두 환율변동으로 발생하였습니다.


②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합  계
기초금액 3,011,408 1,761,468 29,918 4,802,794
  (+)손상차손 인식금액(*) 100,838 32,156  - 132,994
기말금액 3,112,246 1,793,624 29,918 4,935,788

(*) 전기 중 인식된 손상차손은 모두 환율변동으로 발생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신용공여기간을 초과하여 연체되었으나 손상이 인식되지 않은 기타채권은 없으며, 당분기말 이후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8. 기타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유  동 비유동
선급금 30,564 23,672 29,358 16,236
  차감: 대손충당금 (30,519) (4,005) (28,760) (4,005)
선급비용 1,908 - 1,164 -
부가세대급금 237,250 - 291,108 -
  차감: 대손충당금 (7,104) - (6,695)   -
합  계 232,099 19,667 286,175 12,231


9. 기타유동금융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금융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금융상품             16,500,000             16,500,000


(2) 당분기 및 전기 중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당분기말 현재 회사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당분기 중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변동내역은 없습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  초 취  득 당기손익 처  분 기  말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302,038  - 3,362 (305,400) -


10. 재고자산

(1) 연결실체는 재고자산의 순실현가치가 취득원가보다 하락한 경우에는 저가법을 사용하여 재고자산의 장부금액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재고자산에 대한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원재료 6,466,068 (2,735,231) 3,730,837 4,877,533 (2,341,290) 2,536,243
상품 506,188  - 506,188 375,004 - 375,004
저장품 5,798,950 (5,798,950) - 5,798,950 (5,798,950) -
재공품 2,910,533 (649,881) 2,260,652 2,911,051 (491,771) 2,419,280
제품 4,794,473 (1,264,013) 3,530,460 3,776,296 (772,253) 3,004,043
합  계 20,476,212 (10,448,075) 10,028,137 17,738,834 (9,404,264) 8,334,570


(2) 당분기 및 전분기에 비용으로 인식한 재고자산과 매출원가에 가감된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비용으로 인식한 재고자산 7,437,347 10,258,715 
재고자산평가손실 1,323,826 694,925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280,015) (111,384)
관세환급금 (34,576) (16,864)
합  계 8,446,582 10,825,392


11. 유형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금  형 비  품 기계장치 시설장치 합  계
취득원가 281,839 840,379 3,842,358 142,088 3,059,470 5,965 8,172,099
감가상각누계액 - (119,395) (3,842,358) (106,371) (2,209,876) (5,965) (6,283,965)
정부보조금 - - - - (2,592)  - (2,592)
장부금액 281,839 720,984 - 35,717 847,002  - 1,885,542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금  형 비  품 기계장치 시설장치 합  계
취득원가 281,839 840,379 3,842,358 122,383 2,908,055 5,621 8,000,635
감가상각누계액 - (98,386) (3,842,358) (99,957) (2,086,326) (5,621) (6,132,648)
정부보조금 - - - - (8,422) - (8,422)
장부금액 281,839 741,993 - 22,426 813,307 - 1,859,565


(2) 당분기 및 전기 중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기초금액 281,839 741,993 22,426 813,307 1,859,565
  취득액  -  - 19,600 134,696 154,296
  감가상각비 - (21,009) (6,309) (101,001) (128,319)
기말금액 281,839 720,984 35,717 847,002 1,885,542

(*) 기계장치의 장부금액 및 감가상각비는 정부보조금이 차감된 금액입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기초금액 281,839 770,006 23,588 409,505 1,484,938
  취득액  -  - 4,797 485,400 490,197
  감가상각비 - (28,013) (5,959) (81,598) (115,570)
기말금액 281,839 741,993 22,426 813,307 1,859,565

(*) 기계장치의 장부금액 및 감가상각비는 정부보조금이 차감된 금액입니다.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담보로 제공된 유형자산은 없습니다.

12. 정부보조금

연결실체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국책과제로 추진중인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 개발사업인 바이오메디컬과제의 총괄주관기업 및 아미노산세부과제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2010년 9월 1일 부터 2019년 3월 31일까지 지원을 받았습니다.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와 상계된 정부보조금은 각각 5,830천원과 5,938천원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정부보조금과 관련하여 상환의무가 있는 부채는 없습니다.


13. 무형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무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토지사용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12,121,618 3,827,543 6,397,170 19,245,108 41,591,439
감가상각누계액 (4,284,498) (1,050,523) - (153,126) (5,488,147)
손상차손누계액 (7,802,101) (2,777,020) (6,397,170) (15,067,613) (32,043,904)
장부금액 35,019 - - 4,024,369 4,059,388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토지사용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12,121,618 3,827,543 6,397,170 19,245,108 41,591,439
감가상각누계액 (4,275,852) (1,050,523) - (147,000) (5,473,375)
손상차손누계액 (7,802,101) (2,777,020) (6,397,170) (15,067,613) (32,043,904)
장부금액 43,665 - - 4,030,495 4,074,160


(2) 당분기 및 전기 중 무형자산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기초금액 43,665 4,030,495 4,074,160
  상각비 (8,646) (6,126) (14,772)
기말금액 35,019 4,024,369 4,059,388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기초금액 55,193 17,543,230 17,598,423
  외부취득액  - 13,000 13,000
  상각비 (11,528) (7,735) (19,263)
  손상차손  - (13,518,000) (13,518,000)
기말금액 43,665 4,030,495 4,074,160


(3)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비용으로 인식한 연구 및 개발 지출의 총액은 각각 2,324,035천원과 2,068,719천원이며, 경상개발비와 연구 활동 관련 인원의 인건비, 연구소의임차료, 감가상각비(연구장비의 감가상각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중요한 개별 무형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내  역 당분기말 전기말 잔여상각기간
기타무형자산 사업권(고객관계)   3,949,000   3,949,000 비한정(*)
회원권 54,721 54,721

(*) 순현금유입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간에 대하여 예측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4. 리스

(1) 리스이용자

연결실체는 사무실, 차량운반구, 비품 등 다양한 자산을 리스하고 있습니다.

1) 사용권자산

①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사용권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건물 779,279 958,760
차량운반구 44,840 7,549
합  계 824,119 966,309


② 당분기 및 전기 중 사용권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건  물 차량운반구 합  계
취득원가 1,597,713 76,243 1,673,956
상각누계액 (638,953) (68,694) (707,647)
기초장부금액 958,760 7,549 966,309
취득및자본적지출 - 46,789 46,789
상각 (179,481) (9,498) (188,979)
기말장부금액 779,279 44,840 824,119
취득원가 1,597,713 123,032 1,720,745
상각누계액 (818,434) (78,192) (896,626)


-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건  물 차량운반구 합  계
취득원가 1,050,409 76,243 1,126,652
상각누계액 (442,005) (49,633) (491,638)
기초장부금액 608,404 26,610 635,014
취득및자본적지출 547,304  - 547,304
상각 (196,948) (19,061) (216,009)
기말장부금액 958,760 7,549 966,309
취득원가 1,597,713 76,243 1,673,956
상각누계액 (638,953) (68,694) (707,647)


2) 리스부채

①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리스계약에 의하여 인식한 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합  계 유  동 비유동 합  계
리스부채 237,021 616,424 853,445 239,588 749,491 989,079


② 당분기 및 전기 중 리스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증감 지급 이자비용 기말
리스부채 989,079          46,789  (212,320) 29,897 853,445


-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증가 지급 이자비용 기말
리스부채 653,764        547,305  (235,001) 23,011 989,079


③ 당분기말 현재 리스부채와 관련된 미래 지급할 각 기간별 최소리스료의 총합계와 현재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최소리스료 이자비용 현재가치
1년 이내 272,898 35,877 237,021
1년 초과 2년 이내 235,989 28,315 207,674
2년 초과 483,584 74,834 408,750
합  계 992,471 139,026 853,445


3) 당분기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적용한 할인율은 1.76~7.73%입니다.

4)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리스로 인해 인식된 당기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리스부채 이자비용 29,897 14,289
사용권자산 감가상각비 188,979 154,874
소액자산 리스 중 단기리스를 제외한
리스와 관련된 비용
20,796 15,172
합  계 239,672 184,335


5)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리스와 관련된 총 현금유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리스부채의 상환 212,320 167,188
소액자산 리스 중 단기리스를 제외한
리스의 지급
20,796 15,172
합  계 233,116 182,360


(2) 리스제공자

연결실체가 리스제공자로서 제공하는 중요한 리스계약은 없습니다. 


15.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주, 천원)
구  분 보유주식수 지분율 취득원가 공정가액 장부가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266,667 0.51% 2,000,003 700,801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40,000 0.18% 500,000 1,060,000 1,06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주)티웨이항공 1,197,832 0.60% 3,771,836 2,707,100 2,707,100
  OLIVE TREE FUND  -  - 2,288,580 2,288,580 2,288,580
  APPLE TREE FUND  -  - 2,288,580 2,288,580 2,288,580
  ARDG(*) 570,000 5.18% 796,659 - -
합  계 11,645,658 9,045,061 9,045,061

(*) Asia Resort Development Group Co., Ltd.


2) 전기말



(단위: 주, 천원)
구  분 보유주식수 지분율 취득원가 공정가액 장부금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266,667 0.51% 2,000,003 700,801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40,000 0.20% 500,000 702,640 702,64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1,197,832 0.75% 3,771,836 2,964,634 2,964,634
  ARDG(*) 570,000 5.18% 796,659 - -
합  계 7,068,498 4,368,075 4,368,075

(*) Asia Resort Development Group Co., Ltd.


(2) 당분기 중 및 전기 중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  초 취  득 처분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익 기  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700,801 - - - -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702,640 - - 357,360 - 1,06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2,964,634 - - - (257,534) 2,707,100
  OLIVE TREE FUND - 2,288,580 -  -  - 2,288,580
  APPLE TREE FUND - 2,288,580  -  -  - 2,288,580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  초 취  득 처분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익 기  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700,801 - - - -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1,409,800 - - (707,160) - 702,64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2,990,502 637,186 - - (663,054) 2,964,634


16. 종속기업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소유지분율(%)
당분기말 전기말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100 100
Ream Park Co., Ltd. 리조트사업 캄보디아 100 100


(2) 당분기 및 전기 중 연결실체에 포함되거나 제외된 종속기업의 변동은 없습니다.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의 요약재무정보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총자산 총부채 매  출 당기순손익 총포괄손익
Aminologics Cambodia Co., Ltd. 11,262 115,694 - - (6,018)
Ream Park Co., Ltd. 1,350 6,325,801 - (66) (364,539)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총자산 총부채 매  출 당기순손익 총포괄손익
Aminologics Cambodia Co., Ltd. 10,614 109,027 - - (6,352)
Ream Park Co., Ltd. 1,337 5,961,249 - (80) (384,766)


17. 관계기업투자주식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관계기업투자주식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소유지분율 장부금액 장부금액
Ream Power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49.0% - -
PNTV Corporation 통신사업 미국 28.6% - -
PT. Alogics Mandiri Coal 에너지사업 인도네시아 50.0% - -


(2) 당분기 및 전기 중 관계기업투자주식의 변동은 없습니다.

(3) Ream Power Co., Ltd.는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동 회사의 내부사정으로 인하여 최근의 요약재무정보를 입수하지 못하였으므로 표기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또한, PNTV Corporation, PT. Alogics Mandiri Coal은 현재 폐업상태로 입수가능한 최근의 요약재무정보가 없어 표기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동 주식은 과거 전액 손상처리하였으며, 대여금에 대하여도 전액 충당금을 설정하였습니다.

18. 매입채무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입채무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매입채무 1,503,816 1,549,877


연결실체의 재화구입에 대한 평균지급기일은 60일입니다.


19. 기타금융부채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미지급금 168,195 198,117
미지급비용  250,977 207,148
합  계 419,172 405,265


20. 차입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1,000,000 1,000,000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내   역 차입처 이자율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주)매일방송(*) 1.70% 1,000,000 1,000,000

(*) (주)매일방송의 종편사업컨소시엄에 참여하기 위한 투자금 납입을 위하여, 연결실체의 자체자금 조달시점까지 (주)매일방송에서 일시적으로 자금을 대여받은 금액입니다.

21. 기타유동부채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부채
   예수금 17,313 229,267
   부가세예수금 4,883 4,602
합  계 22,196 233,869


22. 자본금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자본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수권주식수 액면가액 발행주식수 자본금
당분기말 전기말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주 250,000,000주 100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00 8,782,684,400


23. 기타불입자본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불입자본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식발행초과금 118,391,131 118,391,131
자기주식처분이익 481,378 481,378
기타자본잉여금 (472,324) (472,324)
합  계 118,400,185 118,400,185


2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평가손익 (1,053,587) (1,336,259)
해외사업환산손익 370,818     371,014
합  계 (682,769) (965,245)


(2) 당분기 및 전기 중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  기
기초금액 (1,336,259) (629,09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평가손익 357,360 (707,1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평가손익    관련 법인세효과 (74,688) -
기말금액 (1,053,587) (1,336,259)


25. 결손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결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미처리결손금 (74,026,827) (74,813,530)


(2) 당분기 및 전기 중 결손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  기
기초금액 (74,813,530) (67,531,875)
  당(분)기순이익(손실) 786,703 (7,281,655)
기말금액 (74,026,827) (74,813,530)


26. 수익

(1) 수익 원천


연결실체의 주요 수익은 아미노산제품판매와 원료의약품판매입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2) 수익 구분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주요 지리적 시장, 주요 수익 구분과 수익인식 시기에 따라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주요 지리적 시장
  국  내               1,218,220 4,077,140  3,493,422 13,663,693
  해  외               2,951,975 8,694,315  4,143,446 7,646,220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주요 수익 구분
  제품매출               2,951,975 8,846,931 5,896,655 12,967,771
  상품매출               1,218,220 3,924,524 1,740,213 8,251,233
  용역매출                          - -                          - 90,909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수익인식 시기
  한 시점에 이행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3) 계약 잔액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계약 관련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수취채권 3,980,599 5,383,995


27. 매출원가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연결실체의 매출원가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제품매출원가
   기초제품재고액             4,016,096 3,004,043 4,264,213 2,561,264
   당기제품제조원가             1,476,130 7,114,982 2,062,557 8,762,450
   타계정으로대체액 (15,242) (469,752) (431,593) (1,921,372)
   기말제품재고액 3,530,460 3,530,460 2,699,024 2,699,024
   관세환급금 - (34,576)     - (16,864)
소  계 1,946,524 6,084,237 3,196,153 6,686,454
상품매출원가
   기초상품재고액               402,980 375,004 655,971 957,651
   당기상품매입액               864,293 2,328,312  837,588 3,610,818
   타계정에서 대체액  7,572 165,217 147,599 147,599
   기말상품재고액 506,188 506,188 577,130 577,130
소  계 768,657 2,362,345 1,064,028 4,138,938
용역매출원가 - - - -
합  계 2,715,181 8,446,582 4,260,181 10,825,392


28. 판매비와관리비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판매비와관리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급여 770,119 2,083,809 726,045 1,908,849
퇴직급여 59,567 173,930 52,903 135,665
복리후생비 83,511 267,778 72,384 257,663
여비교통비 40,387 137,881 23,042 68,167
접대비 9,410 27,814 13,500 26,981
통신비 887 3,573 986 2,953
세금과공과 6,208 23,133 6,048 23,298
감가상각비 106,289 317,298 81,149 233,350
임차료 5,605 16,816 23,531 74,594
보험료 524 1,470 394 1,202
차량유지비 3,524 6,402 464 1,091
경상개발비 (10,988) 116,017 22,679 166,619
운반비 9,641 29,672 13,893 35,447
교육훈련비 5,467 21,697 1,089 2,569
도서인쇄비 3,026 55,960 3,232 59,820
소모품비 51,147 192,417 74,465 228,321
지급수수료 110,833 603,672 101,706 433,970
광고선전비 733 91,263 6,494 20,394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772 4,924 14,339
기타판매비와관리비 33,206 96,607 29,492 72,634
합  계 1,294,020 4,281,981 1,258,420 3,767,926


29. 기타영업외손익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기타영업외수익과 기타영업외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기타영업외수익
  외환차익                 17,788 226,396   37,546 579,641
  외화환산이익 186,144 214,292 847,867 1,126,600
  잡이익                 32,177 124,159 5,714 43,746
소  계 236,109 564,847 891,127 1,749,987
기타영업외비용
  기타의대손상각비 - - 218,914 384,604
  외환차손                 38,646 257,054     - 146
  외화환산손실 (23,422) 86 102 212
  기부금                   7,500 7,500 7,500 7,500
  잡손실                         2 634 - -
소  계 22,726 265,274 226,516 392,462
순기타영업외손익 213,383 299,573 664,611 1,357,525


30.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

(1) 당분기 및 전분기의 순금융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금융수익 (719,375) 681,610 128,930 285,666
금융비용 271,639  300,146 332,739 1,600,411
순금융손익 (991,014) 381,464 (203,809) (1,314,745)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금융수익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 이자수익            214,934 681,610 128,137  282,3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 - 3,362 3,36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934,309) - (2,569) -
합  계 (719,375) 681,610 128,930 285,666


(3)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금융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이자비용
  차입금               4,285 12,715 4,285 12,715
  리스부채               9,820 29,897 5,039 14,289
소  계             14,105 42,612  9,324 27,0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257,534 257,534 323,415 1,573,407
합  계 271,639 300,146 332,739 1,600,411


(4) 당분기 및 전분기의 금융상품 범주별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수  익 비  용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214,934  681,610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934,309) -             257,534             257,534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 -              14,105 42,612
합  계 (719,375) 681,610            271,639            300,146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수  익 비  용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128,137 282,304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93 3,362 323,415          1,573,407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 -  9,324 27,004
합  계 128,930 285,666 332,739          1,600,411


31. 비용의 성격별 분류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비용의 성격별로 분류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판매비와관리비 매출원가 합  계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재고자산의 변동  - - 367,778 1,334,189 367,778 1,334,189
사용된 원재료  - - 1,203,693 3,042,938 1,203,693 3,042,938
감가상각비            106,289            317,298  -  - 106,289 317,298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772  -  - 4,924 14,772
외주가공비  - - 1,143,710 4,069,455 1,143,710 4,069,455
급여            770,119          2,083,809  -  - 770,119 2,083,809
지급수수료            110,833           603,672  -  - 110,833 603,672
복리후생비              83,511            267,778  -  - 83,511 267,778
기타비용            218,344 994,652 -  - 218,344 994,652
합  계          1,294,020 4,281,981 2,715,181 8,446,582 4,009,201 12,728,563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판매비와관리비 매출원가 합  계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재고자산의 변동  - - 1,761,452 1,241,653 1,761,452 1,241,653
사용된 원재료  - - 1,115,430 5,887,244 1,115,430 5,887,244
감가상각비   81,149          233,350 -  - 81,149 233,350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339  -  - 4,924 14,339
외주가공비  - - 1,383,299 3,696,495 1,383,299 3,696,495
급여 726,045       1,908,849  -  - 726,045 1,908,849
지급수수료 101,706         433,970  -  - 101,706 433,970
복리후생비 72,384          257,663  -  - 72,384 257,663
기타비용 272,212 919,755 -
272,212 919,755
합  계 1,258,420 3,767,926 4,260,181 10,825,392 5,518,601 14,593,318


32. 법인세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법인세부담액은 없으며, 당분기말 현재까지 인식된 이연법인세자산은 509,033천원입니다. 법인세비용은 전체 회계연도에 대해서 예상되는 최선의 가중평균 연간법인세율의 추정에 기초하여 인식하였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은 당분기말 현재 차감할 일시적차이 및 이월결손금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범위 내에서 인식하였습니다.

33. 주당손익

(1) 기본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은 지배기업의 보통주에 귀속되는 분기순손익을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로 나누어 산출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당기순이익 (554,773,698) 786,702,807 2,579,069,338 6,760,868,033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주
기본주당손익 (6) 9 29 77


(2) 당분기 및 전분기의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는 당분기말 및 전분기말 현재의 발행보통주식수와 동일합니다.

(3) 희석주당손익

당분기 및 전분기에 희석성 잠재적보통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희석주당손익을 별도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34. 금융상품의 구분 및 공정가치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의 범주별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7,284,260 1,760,801 9,045,061
소  계 - 7,284,260 1,760,801 9,045,061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8,566,423 - - 8,566,423
  매출채권 3,980,599 - - 3,980,599
  기타채권 538,038 - - 538,038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29,585,060 - - 29,585,060
합  계 29,585,060 7,284,260 1,760,801 38,630,121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2,964,634 1,403,441 4,368,075
소  계 - 2,964,634 1,403,441 4,368,075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2,738,394 - - 12,738,394
  매출채권 5,383,995 - - 5,383,995
  기타채권 471,969 - - 471,969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35,094,358 - - 35,094,358
합  계 35,094,358 2,964,634 1,403,441 39,462,433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금융부채의 범주별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03,816
  기타금융부채 286,229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790,045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49,877
  기타금융부채 292,363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842,240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3) 공정가치의 측정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서열체계에 따른 공정가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당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707,100 - 4,577,160 7,284,2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060,000 - 700,801 1,760,801
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964,634 - - 2,964,63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 - 1,403,441 1,403,441


2)  당분기말 현재 공정가치 수준 3으로 분류된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시 사용된 가치평가기법, 유의적이지만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및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와 공정가치 측정치 간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공정가치
가치평가기법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주)매일방송 700,801 현금흐름할인모형 추정현금흐름, 할인율


35. 위험관리

(1) 자본위험관리

연결실체는 부채와 자본 잔액의 최적화를 통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계속기업으로서 지속될 수 있도록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전반적인 전략은 전기와 변동이 없습니다.

연결실체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 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연결재무상태표의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3,798,629 4,178,089
자본총계 52,473,273 51,404,094
부채비율 7.24% 8.13%


(2) 금융위험관리

연결실체의 재무위험관리 목적과 정책은 2022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와 동일합니다.

36. 특수관계자거래

(1)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 내의 거래와 채권 및 채무 등의 잔액은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모두 제거되었으며, 연결실체의 관계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회사명 당분기말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소유지분율
Ream Power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49.0%
PNTV Corporation 통신사업 미  국 28.6%
PT. Alogics Mandiri Coal 에너지사업 인도네시아 50.0%


연결실체의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은 지배기업의 최대주주인 (주)삼오제약이 있습니다.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특수관계자간의 중요 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당분기 전분기
수  익 비  용 수  익 비  용
유의적인 영향력을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매출 8,710,670 -      7,164,169  -
매입 - 2,911,668  -      3,610,818
외주가공비 -  2,535,998  - 2,560,095
기타 - 370,106  -        243,266
주요경영진  삼오빌딩  기타 -  5,184 -  2,740
기타특수관계자  Miat S.p.A  매출 323,771 -  632,184 -
기타 - 68,381 - -
(주)삼오파마켐 기타 - 1,769 - -
 ㈜알에스텍  매입 -  2,366,582 -      3,492,723
외주가공비 - - -          44,000
기타 -  84,866 -          44,584
 (주)새한제약  기타 - 6,000 -  3,450
합  계      9,034,441      8,350,554      7,796,353    10,001,676


(3) 당분기 및 전기 중 특수관계자에 대한 자금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기  초 증  감(*) 기  말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미수금 392,863 24,025 416,888
대손충당금 (392,863) (24,025) (416,888)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 단기대여금 1,562,245 95,537 1,657,782
대손충당금 (1,562,245) (95,537) (1,657,782)
합  계 - - -

(*) 대여금에 대한 외화환산 효과가 반영되었으며, 실제 기중 자금의 거래는 없습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기  초 증  감(*) 기  말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미수금 367,505 25,358 392,863 
대손충당금 (367,505) (25,358) (392,863)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 단기대여금 1,461,407 100,838 1,562,245
대손충당금 (1,461,407) (100,838) (1,562,245)
합  계 - - -

(*) 대여금에 대한 외화환산 효과가 반영되었으며, 실제 기중 자금의 거래는 없습니다.

(4)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권과 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  권 채  무 채  권 채  무
유의적인 영향력을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매출채권 2,779,119 - 3,203,345 -
매입채무 - 1,020,447 - 1,318,680
미수금 31,865 - 56,555 -
미지급금 - 46,347 - 46,864
임차보증금 30,000 - 30,000 -
주요경영진 삼오빌딩 매출채권 - - - -
매입채무 - - - -
미수금 - - - -
미지급금 - 6,384 - 6,150
임차보증금 177,000 - 177,000 -
기타 특수관계자 Miat S.p.A 매출채권 210,869 - - -
(주)알에스텍 매입채무 - 170,546 - 33,345
미지급금 - 1,507 - 7,938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1) 미수금 416,888 - 392,863 -
대손충당금 (416,888) - (392,863) -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2) 단기대여금 1,657,782 - 1,562,245 -
대손충당금 (1,657,782) - (1,562,245) -
합  계 3,228,853 1,245,231 3,466,900 1,412,977

(*1) 연결실체는 해외 관계회사인 Ream Power Co., Ltd.에 유형자산을 매각 후 회수되지 않은 금액 USD 310,000에 대하여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 연결실체는 해외 관계회사인 PT. Alogics Mandiri Coal에  USD 1,232,735을 대여하고 있으며 동 대여금에 대하여는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5) 당분기 및 전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리스 약정계약에 따라 지급한 금액 및 이자비용과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재무제표에 인식한 사용권자산 및 리스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범주 특수관계자명 지급액 이자비용 리스부채 사용권자산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155,764 28,688 787,480            759,762
기타 주요경영진 46,526 667 20,595              19,517
합  계 202,290 29,355 808,075 779,279


2) 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범주 특수관계자명 지급액 이자비용 리스부채 사용권자산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153,118 20,732 914,555            942,620
기타 주요경영진 62,035 1,909 66,455              16,140
합  계 215,153 22,641 981,010            958,760


(6)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지배기업 활동의 계획, 지휘 및 통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진 임원들(이하 "주요 경영진")에 대한 보상내역은 없습니다.

37. 우발부채 및 주요 약정사항

(1)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제공하고 있는 지급보증 내역은 없습니다.

(2)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보험회사 보험종류 부보금액
DB손해보험(주) 단체상해보험 10,222,000


(3) 연결실체가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원료의약품은 최대주주인 (주)삼오제약으로부터 공급받는 매입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매입처로부터의 공급이 원활하게 유지되지 못할 경우 연결실체의 재무 및 사업안정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8.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I. 당기순손익
786,703
6,760,868
II.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의 가산
1,956,747
2,927,841
    재고자산평가손실 1,323,826
694,925
    감가상각비 317,298
233,350
    무형자산상각비 14,772
14,339
    기타의대손상각비 -
384,604
    외화환산손실 86
212
    이자비용 42,612
27,004
    잡손실 619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257,534
1,573,407
III.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의 차감
(1,241,758)
(1,525,143)
    재고자산평가충당금환입 280,015
111,384
    외화환산이익 214,292
1,126,600
    이자수익 681,610
282,3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
-
    법인세수익 62,773
1,493
    잡이익 3,068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
3,362
IV.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1,404,699)
(3,263,360)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489,079
588,416
    미수금의 감소(증가) 73,007
60,654
    선급금의 감소 555
27,451
    선급비용의 감소 (743)
(421)
    부가세대급금의 감소(증가) 54,266
46,038
    재고자산의 증가 (2,737,997)
(1,840,985)
    장기선급금의 증가 (7,436)
-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42,993)
(1,969,918)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51,597)
(5,099)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11,737
13,082
    예수금의 감소 -
(182,578)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192,577)
-
V.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Ⅰ+Ⅱ+Ⅲ+Ⅳ)
96,993
4,900,206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중요한 비현금거래는 없습니다.


4.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 27 기 3분기말 2023.09.30 현재

제 26 기말          2022.12.31 현재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말

제 26 기말

자산

   

 유동자산

39,715,826,130

43,567,647,859

  현금및현금성자산

8,565,012,885

12,737,000,445

  매출채권

3,980,599,012

5,383,995,335

  기타유동채권

326,223,234

260,154,270

  기타유동자산

232,058,756

286,136,939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000

16,500,000,000

  당기법인세자산

83,795,120

65,791,100

  재고자산

10,028,137,123

8,334,569,770

 비유동자산

16,554,624,857

12,013,103,843

  기타비유동채권

211,814,680

211,814,680

  기타비유동자산

19,667,458

12,231,308

  유형자산

1,885,542,121

1,859,565,022

  무형자산

4,059,388,506

4,074,160,686

  사용권자산

824,118,194

966,309,10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760,800,876

1,403,440,876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284,260,320

2,964,634,200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자산

   

  이연법인세자산

509,032,702

520,947,968

 자산총계

56,270,450,987

55,580,751,702

부채

   

 유동부채

3,177,322,373

3,423,996,986

  매입채무

1,503,815,949

1,549,877,129

  기타금융부채

419,171,756

405,264,651

  단기차입금

1,000,000,000

1,000,000,000

  유동리스부채

237,021,368

239,588,256

  기타유동부채

17,313,300

229,266,950

 비유동부채

616,423,954

749,490,939

  비유동리스부채

616,423,954

749,490,939

  기타비유동부채

   

 부채총계

3,793,746,327

4,173,487,925

자본

   

 자본금

8,782,684,400

8,782,684,400

 기타불입자본

118,872,508,896

118,872,508,89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53,587,246)

(1,336,259,006)

 이익잉여금(결손금)

(74,124,901,390)

(74,911,670,513)

 자본총계

52,476,704,660

51,407,263,777

자본과부채총계

56,270,450,987

55,580,751,702


포괄손익계산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

제 26 기 3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액

4,170,195,505

12,771,455,811

7,636,868,262

21,309,913,425

매출원가

2,715,181,505

8,446,581,996

4,260,180,728

10,825,391,536

매출총이익

1,455,014,000

4,324,873,815

3,376,687,534

10,484,521,889

판매비와관리비

1,294,020,260

4,281,981,220

1,258,420,519

3,767,926,069

영업이익

160,993,740

42,892,595

2,118,267,015

6,716,595,820

기타영업외수익

236,109,451

564,847,065

1,517,587,445

2,850,597,666

기타영업외비용

22,699,190

265,207,807

852,863,222

1,492,861,196

금융수익

(719,375,093)

681,610,240

128,930,440

285,666,104

금융비용

271,639,139

300,145,944

332,739,069

1,600,411,107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616,610,231)

723,996,149

2,579,182,609

6,759,587,287

법인세비용(수익)

(61,864,000)

(62,772,974)

 

(1,492,652)

당기순이익(손실)

(554,746,231)

786,769,123

2,579,182,609

6,761,079,939

기타포괄손익

234,136,000

282,671,760

   

총포괄이익(손실)

(320,610,231)

1,069,440,883

2,579,182,609

6,761,079,939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6)

9

29

77


자본변동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자본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결손금

자본 합계

2022.01.01 (기초자본)

8,782,684,400

118,872,508,896

(629,099,006)

(67,630,095,058)

59,395,999,232

당기순이익(손실)

     

6,761,079,939

6,761,079,93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평가손익

         

2022.09.30 (기말자본)

8,782,684,400

118,872,508,896

(629,099,006)

(60,869,015,119)

66,157,079,171

2023.01.01 (기초자본)

8,782,684,400

118,872,508,896

(1,336,259,006)

(74,911,670,513)

51,407,263,777

당기순이익(손실)

     

786,769,123

786,769,12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평가손익

   

282,671,760

 

282,671,760

2023.09.30 (기말자본)

8,782,684,400

118,872,508,896

(1,053,587,246)

(74,124,901,390)

52,476,704,660


현금흐름표

제 27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6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7 기 3분기

제 26 기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593,035,589

5,084,221,023

 당기순이익(손실)

786,769,123

6,761,079,939

 당기순이익조정을 위한 가감

714,921,768

1,402,485,610

 운전자본변동

(1,404,698,221)

(3,263,359,603)

 이자의 수취

544,127,594

200,709,325

 이자의 지급

(30,080,655)

(13,990,408)

 법인세환급(납부)

(18,004,020)

(2,703,840)

투자활동현금흐름

(4,731,456,000)

(434,882,363)

 대여금의 감소

   

 단기금융상품의 회수

16,500,000,000

10,500,0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처분

 

305,400,000

 임차보증금의 감소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16,500,000,000)

(10,500,0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취득

(4,577,160,000)

(637,186,000)

 토지의 취득

   

 건물의 취득

   

 비품의 취득

(19,600,000)

(4,796,363)

 기계장치의 취득

(134,696,000)

(85,300,000)

 산업재산권의 취득

   

 기타무형자산의 취득

 

(13,000,000)

재무활동현금흐름

(162,161,306)

(134,986,553)

 리스부채의 지급

(162,161,306)

(134,986,553)

현금및현금성자산의증감

(4,300,581,717)

4,514,352,107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2,737,000,445

8,860,064,518

환율변동으로 인한 효과

128,594,157

414,902,726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8,565,012,885

13,789,319,351


5. 재무제표 주석


제 27 기 분기 2023년 9월 30일 현재
  제 26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


1. 당사의 개요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이하 "당사")는 1997년 9월 3일 설립되어 2004년 6월 4일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본점 소재지는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151 (역삼동)입니다.

 

당사의 주요 사업부문은 원료의약품(뇌졸증, 안질환, 피부염, 화장품 등)을 국내 제약완제 회사에 판매하는 원료의약품사업부문과 비천연아미노산 등의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아미노산사업부문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벤처기업육성에관한특별조치법 제25조의 규정에 의거 연구개발투자와관련하여 2001년 8월 10일 중소기업청으로부터 벤처기업으로 확인 받았으며, 2024년 11월 2일까지 벤처기업 연장을 확인 받았습니다.

당사의 설립시 자본금은 1억원이었으나, 설립 이후 수차례의 유상증자 등을 거쳐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자본금은 8,783백만원이며, 주요 주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소유주식수(주) 지분율(%)
(주)삼오제약 27,696,378 31.5
기  타 60,130,466 68.5
합  계 87,826,844 100.0


2. 재무제표 작성기준

(1) 회계기준의 적용


당사의 2023년 9월 30일로 종료하는 9개월 보고기간에 대한 분기연결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4호 '중간재무보고'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동 분기재무제표는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연차재무제표에서 요구되는 정보에 비하여 적은 정보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선별적 주석에는 직전 연차보고기간말 후 발생한 재무상태와 경영성과의 변동을 이해하는데 유의적인 거래나 사건에 대한 설명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 '별도재무제표'에 따른 별도재무제표로서 지배기업, 관계기업의 투자자 또는 공동지배기업의 참여자가 투자자산을 피투자자의 보고된 성과와 순자산에 근거하지 않고 직접적인 지분투자에 근거한 회계처리로 표시한 재무제표입니다.

(2) 추정과 판단

1) 경영진의 판단 및 가정과 추정의 불확실성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서는 중간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서 회계정책의 적용이나, 중간보고기간말 현재 자산, 부채 및 수익, 비용의 보고금액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에 대하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의 사용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중간보고기간말 현재 경영진의 최선의 판단을 기준으로 한 추정치와 가정이 실제 환경과 다를 경우 이러한 추정치와 실제 결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분기재무제표에서 사용된 당사의 회계정책 적용과 추정금액에 대한 경영진의 판단은2022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연차재무제표와 동일한 회계정책과 추정의 근거를 사용하였습니다.


2) 공정가치 측정

당사는 공정가치평가 정책과 절차를 수립하고 있습니다. 동 정책과 절차에는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수준 3으로 분류되는 공정가치를 포함한 모든 유의적인 공정가치 측정의 검토를 책임지는 평가부서의 운영을 포함하고 있으며, 그 결과는 재무담당임원에게 직접 보고되고 있습니다.

평가부서는 정기적으로 관측가능하지 않은 유의적인 투입변수와 평가 조정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측정에서 중개인 가격이나 평가기관과 같은 제3자 정보를 사용하는 경우, 평가부서에서 제3자로부터 입수한 정보에 근거한 평가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 수준별 분류를 포함하고 있으며 해당 기준서의 요구사항을 충족한다고 결론을 내릴 수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의적인 평가 문제를 경영진에게 보고하고 있습니다.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 당사는 최대한 시장에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이 가치평가기법에 사용된 투입변수에 기초하여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분류됩니다.

- 수준 1: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 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 수준 2: 수준 1의 공시가격 이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     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
- 수준 3: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여러 투입변수가 공정가치 서열체계 내에서 다른 수준으로 분류되는 경우, 당사는 측정치 전체에 유의적인 공정가치 서열체계에서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와 동일한 수준으로 공정가치 측정치 전체를 분류하고 있으며, 변동이 발생한 보고기간 말에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간 이동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 측정 시 사용된 가정의 자세한 정보는 주석 33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 회계정책의 변경

1) 신규 채택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당사가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채택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의 기준서 및 해석서의 제ㆍ개정내역 및 신규 적용의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및 해석서
주요 제ㆍ개정 내용 적용
영향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ㆍ중요한 회계정책 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공시
ㆍ발행자의 주가 변동에 따라 행사가격이 조정되는 조건이 있는 금융상품    의 전부나 일부가 금융부채로 분류되는 경우 그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관련 손익을 공시

없음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ㆍ회계추정을 정의하고, 회계정책의 변경과 구별하는 방법을 명확화 없음
제1012호 법인세 ㆍ자산 또는 부채가 최초로 인식되는 거래의 최초 인식 예외 요건에 거래   시점 동일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를 발생시키지 않는   거래라는 요건을 추가 없음
제1117호 보험계약 ㆍ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    계약’을 대체.
ㆍ보험계약에 따른 모든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보고시점의 가정과 위험을     반영한 할인율을 사용하여 보험부채를 측정하고, 매 회계연도별로 계약   자에게 제공한 서비스(보험보장)를 반영하여 수익을 발생주의로 인식하     도록 합니다. 또한, 보험사건과 관계없이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는 투     자요소(해약/만기환급금)는 보험수익에서 제외하며, 보험손익과 투자손   익을 구분 표시하여 정보이용자가 손익의 원천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   습니다.
없음


2) 공표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아직 시행일 도래하지 않아 당사가 채택하지 않은 중요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는 동 개정으로 인한 재무제표의 영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기업회계기준서
및 해석서
주요 제ㆍ개정 내용 적용
시기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ㆍ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에 대한 요구사항 명확화
-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의미
- 연기할 수 있는 권리가 보고기간종료일 현재 존재
- 기업의 연기할 수 있는 권리 행사가능성은 영향 없음.

'24년


3. 유의적인 회계정책

분기재무제표에 적용된 회계정책은 직전 연차재무제표에 적용한 회계정책과 동일합니다. 2023년 1월 1일부터 시행되는 새로운 회계기준이 있으나, 그 기준들은 당사의 재무제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당분기의 법인세의 인식과 측정에 대한 정책은 주석 31에 기재하였습니다.


4. 부문정보

당사는 기업회계기준 제1108호 '영업부문'에 따라 재화나 용역의 성격을 기준으로 최고경영자의 의사결정을 위해 제공되는 수준으로 2개의 부문으로 구분하였습니다. 각 부문은 당사의 주된 부문정보를 보고하는 기준이 되며 각 보고부문별 회계정책은 유의적인 회계정책의 요약에 기술된 회계정책과 동일합니다.


(1) 부문별 수익에 관한 정보



(단위: 천원)
사업본부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아미노산부문             2,960,765 9,011,667  6,044,331 13,206,356
원료의약품부문            1,209,430 3,759,788 1,592,537 8,103,557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2) 부문별 자산 및 부채에 관한 정보



(단위: 천원)
사업본부 당분기말 전기말
자산 부채 자산 부채
아미노산부문 15,166,605 1,708,681 14,133,596 2,049,087
원료의약품부문 5,712,241 979,101 6,567,095 786,645
소  계 20,878,846 2,687,782 20,700,691 2,835,732
기타 미배분액 35,391,605 1,105,964            34,880,060             1,337,756
합  계            56,270,451             3,793,746            55,580,751             4,173,488


(3) 주요 고객에 대한 정보

당사의 매출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 고객에 대한 당분기 및 전분기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주요 고객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아미노산부문:
  고객 A 2,960,765 8,682,680 3,658,938 7,161,712
  고객 B - - 1,753,209 5,412,460
소  계 2,960,765 8,682,680 5,412,147 12,574,172
원료의약품부문:
  고객 C - - 74,200 3,361,400
  고객 D  - 669,200 - -
  고객 E 93,000 486,100 - -
  고객 F 508,700 818,100 - -
합  계 3,562,465 10,656,080 5,486,347 15,935,572


5. 현금및현금성자산

당사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은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 상의 금액이 동일하게 관리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당사의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예금 4,155,148 5,657,309
외화예금 4,409,865 7,079,691
합  계 8,565,013 12,737,000


6. 매출채권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매출채권 3,980,599 5,383,995
차감: 대손충당금 - -
매출채권(순액) 3,980,599 5,383,995


(2) 신용위험 및 대손충당금

당사의 매출은 해당 신용한도 내에서만 발생합니다. 매출에 대한 평균 신용공여기간은 90일입니다.

당사는 신용위험을 관리하기 위해 일부 거래처에 대하여 담보를 설정하거나 보증금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별적으로 관리를 요하는 채권(예: 소송에 연루된 채권)이나 부도거래처에 대한 채권은 손상된 채권으로 보고 개별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그 외매출채권은 집합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3,980,599 - 5,383,995 -
3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 -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 - -
1년 초과  - - - -
합 계 3,980,599 - 5,383,995 -


2) 당사는 매출채권 등의 회수가능성을 판단하는 데 있어서 신용공여 개시일부터 보고기간 말까지의 매출채권에 대한 신용등급의 변화를 고려하고 있습니다. 한편, 신규거래처와 거래를 하는 경우에 경영진은 거래처의 신용위험을 충분히 평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신용평가는 매년 검토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신용공여기간을 초과하여 연체되었으나 손상이 인식되지 않은 매출채권은 없으며, 당분기말 이후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7. 기타채권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유  동 비유동
대여금 7,940,852 1,100,000 7,509,159 1,100,000
차감: 대손충당금 (7,940,852) (1,100,000) (7,509,159) (1,100,000)
미수금 1,745,777  - 1,793,166  -
차감: 대손충당금 (1,712,334)  - (1,688,309)  -
미수수익 426,657  - 283,183  -
차감: 대손충당금 (133,877)  - (127,886)  -
보증금   - 211,815  - 211,815
합  계 326,223 211,815  260,154 211,815


(2) 신용위험 및 대손충당금

당사의 기타채권에 대한 평균 신용공여기간은 60일이며, 단기대여금은 1년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약정상 회수기일로부터 60일을 초과하는 채권을 연체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대여금의 경우 약정상 회수기일이 1년을 초과하지 않더라도 개별 채무자의 연체유무 및 재무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손상을 판단하고 있습니다.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채권의 연령 및 각 연령별로 손상된 채권금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채권잔액 손상된 금액
만기일 미도래

   
  대여금 - - - -
  미수금 33,443 - 104,857 -
  미수수익 292,780 - 155,297 -
  보증금 211,815 - 211,815 -
소  계 538,038 - 471,969 -
2개월 초과 ~ 6개월 이하 - - - -
6개월 초과 ~ 1년 이하 - - - -
1년 초과

   
  대여금 9,040,852 9,040,852 8,609,159 8,609,159
  미수금 1,712,334 1,712,334 1,688,309 1,688,309
  미수수익 133,877 133,877 127,886 127,886
소  계 10,887,063 10,887,063 10,425,354 10,425,354
합  계 11,425,101 10,887,063 10,897,323 10,425,354


2) 당분기 및 전기 중 기타채권의 대손충당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합  계
기초금액 8,609,159 1,688,309 127,886 10,425,354
  (+)손상차손 인식금액(*) 431,693 24,025 5,991 461,709
기말금액 9,040,852 1,712,334 133,877 10,887,063

(*) 당분기 중 인식된 손상차손은 모두 환율변동으로 발생하였습니다.

②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대여금 미수금 미수수익 합  계
기초금액 8,153,513 1,662,951 121,563 9,938,027
  (+)손상차손 인식금액(*) 455,646 25,358 6,323 487,327
기말금액 8,609,159 1,688,309 127,886 10,425,354

(*) 전기 중 인식된 손상차손은 모두 환율변동으로 발생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신용공여기간을 초과하여 연체되었으나 손상이 인식되지 않은 기타채권은 없으며, 당분기말 이후 손실은 발생하지 않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8. 기타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유  동 비유동
선급금 5 23,672 560 16,236
  차감: 대손충당금 - (4,005) - (4,005)
선급비용 1,908 - 1,164 -
부가세대급금 230,146 - 284,413 -
합  계 232,059 19,667 286,137 12,231


9. 기타유동금융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금융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금융상품             16,500,000            16,500,000


(2) 당분기 및 전기 중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당분기말 현재 회사는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당분기 중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변동내역은 없습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취득 당기손익 처분 기말
주가연계파생결합사채 302,038 - 3,362 (305,400) -


10. 재고자산

(1) 당사는 재고자산의 순실현가치가 취득원가보다 하락한 경우에는 저가법을 사용하여 재고자산의 장부금액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재고자산에 대한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원재료 6,466,068 (2,735,231) 3,730,837 4,877,533 (2,341,290) 2,536,243
상품 506,188  - 506,188 375,004 - 375,004
저장품 5,798,950 (5,798,950) - 5,798,950 (5,798,950) -
재공품 2,910,533 (649,881) 2,260,652 2,911,051 (491,771) 2,419,280
제품 4,794,473 (1,264,013) 3,530,460 3,776,296 (772,253) 3,004,043
합  계 20,476,212 (10,448,075) 10,028,137 17,738,834 (9,404,264) 8,334,570


(2) 당분기 및 전분기에 비용으로 인식한 재고자산과 매출원가에 가감된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비용으로 인식한 재고자산 7,437,347 10,258,715
재고자산평가손실 1,323,826 694,925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280,015) (111,384)
관세환급금 (34,576)  (16,864)
합  계 8,446,582 10,825,392


11. 유형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금  형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취득원가 281,839 840,379 3,842,358 140,266 2,769,356 7,874,198
감가상각누계액 - (119,395) (3,842,358) (104,549) (1,919,762) (5,986,064)
정부보조금 - - - - (2,592) (2,592)
장부금액 281,839 720,984 - 35,717 847,002 1,885,542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금  형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취득원가 281,839 840,379 3,842,358 120,666 2,634,660 7,719,902
감가상각누계액 - (98,386) (3,842,358) (98,240) (1,812,931) (5,851,915)
정부보조금 - - - - (8,422) (8,422)
장부금액 281,839 741,993 - 22,426 813,307 1,859,565


(2) 당분기 및 전기 중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기초금액 281,839 741,993 22,426 813,307 1,859,565
  취득액  -  - 19,600 134,696 154,296
  감가상각비(*) - (21,009) (6,309) (101,001) (128,319)
기말금액 281,839 720,984 35,717 847,002 1,885,542

(*) 기계장치의 장부금액 및 감가상각비는 정부보조금이 차감된 금액입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  물 비  품(*) 기계장치(*) 합  계
기초금액 281,839 770,006 23,588 409,505 1,484,938
  취  득 - - 4,797 485,400 490,197
  감가상각비(*) - (28,013) (5,959) (81,598) (115,570)
기말금액 281,839 741,993 22,426 813,307 1,859,565

(*) 기계장치의 장부금액 및 감가상각비는 정부보조금이 차감된 금액입니다.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담보로 제공된 유형자산은 없습니다.

12. 정부보조금

당사는 산업통상자원부가 국책과제로 추진중인 세계시장 선점 10대 핵심소재 개발사업인 바이오메디컬과제의 총괄주관기업 및 아미노산세부과제의 주관기업으로 선정되어 2010년 9월 1일 부터 2019년 3월 31일까지 지원을 받았습니다.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유형자산의 감가상각비와 상계된 정부보조금은 각각 5,830천원과 5,938천원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정부보조금과 관련하여 상환의무가 있는 부채는 없습니다.

13. 무형자산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무형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토지사용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12,121,618 3,827,543 2,145,952 19,245,108 37,340,221
감가상각누계액 (4,284,498) (1,050,523) - (153,126) (5,488,147)
손상차손누계액 (7,802,101) (2,777,020) (2,145,952) (15,067,613) (27,792,686)
장부금액 35,019 - - 4,024,369 4,059,388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토지사용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취득원가 12,121,618 3,827,543 2,145,952 19,245,108 37,340,221
감가상각누계액 (4,275,852) (1,050,523) - (147,000) (5,473,375)
손상차손누계액 (7,802,101) (2,777,020) (2,145,952) (15,067,613) (27,792,686)
장부금액 43,665 - - 4,030,495 4,074,160


(2) 당분기 및 전기 중 무형자산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기초금액 43,665 4,030,495 4,074,160
  상각비 (8,646) (6,126) (14,772)
기말금액 35,019 4,024,369 4,059,388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산업재산권 기타무형자산 합  계
기초금액 55,193 17,543,230 17,598,423
  취득액  - 13,000 13,000
  상각비 (11,528) (7,735) (19,263)
  손상차손  - (13,518,000) (13,518,000)
기말금액 43,665 4,030,495 4,074,160


(3)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비용으로 인식한 연구 및 개발 지출의 총액은 각각 2,324,035천원과 2,068,719천원이며, 경상개발비와 연구 활동 관련 인원의 인건비, 연구소의임차료, 감가상각비(연구장비의 감가상각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중요한 개별 무형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내  역 당분기말 전기말 잔여상각기간
기타무형자산 사업권(고객관계)  3,949,000  3,949,000 비한정(*)
회원권 54,721 54,721

(*) 순현금유입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기간에 대하여 예측가능한 제한이 없으므로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으로 분류하였습니다.


14. 리스

(1) 리스이용자

당사는 사무실, 차량운반구, 비품 등 다양한 자산을 리스하고 있습니다.

1) 사용권자산


①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사용권자산 장부금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건물 779,279 958,760
차량운반구 44,840 7,549
합  계 824,119 966,309


② 당분기 및 전기 중 사용권자산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건  물 차량운반구 합  계
취득원가 1,597,713 76,243 1,673,956
상각누계액 (638,953) (68,694) (707,647)
기초장부금액 958,760 7,549 966,309
취득및자본적지출 - 46,789 46,789
상각 (179,481) (9,498) (188,979)
기말장부금액 779,279 44,840 824,119
취득원가 1,597,713 123,032 1,720,745
상각누계액 (818,434) (78,192) (896,626)


-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건  물 차량운반구 합  계
취득원가 1,050,409 76,243 1,126,652
상각누계액 (442,005) (49,633) (491,638)
기초장부금액 608,404 26,610 635,014
취득및자본적지출 547,304 - 547,304
상각 (196,948) (19,061) (216,009)
기말장부금액 958,760 7,549 966,309
취득원가 1,597,713 76,243 1,673,956
상각누계액 (638,953) (68,694) (707,647)


2) 리스부채

①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당사가 리스계약에 의하여 인식한 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  동 비유동 합  계 유  동 비유동 합  계
리스부채 237,021 616,424 853,445 239,588 749,491 989,079


② 당분기 및 전기 중 리스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증감 지급 이자비용 기말
리스부채 989,079          46,789 (212,320) 29,897 853,445


-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증감 지급 이자비용 기말
리스부채 653,764        547,305  (235,001) 23,011 989,079


③ 당분기말 현재 리스부채와 관련된 미래 지급할 각 기간별 최소리스료의 총합계와 현재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최소리스료 이자비용 현재가치
1년 이내 272,898 35,877 237,021
1년 초과 2년 이내 235,989 28,315 207,674
2년 초과 483,584 74,834 408,750
합  계 992,471 139,026 853,445


3) 당분기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적용한 할인율은 1.76~7.73%입니다.

4)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리스로 인해 인식된 당기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리스부채 이자비용 29,897 14,289
사용권자산 감가상각비 188,979 154,874
소액자산 리스 중 단기리스를 제외한
리스와 관련된 비용
20,796 15,172
합  계 239,672 184,335


5)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리스와 관련된 총 현금유출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리스부채의 상환 212,320 167,188
소액자산 리스 중 단기리스를 제외한
리스의 지급
20,796 15,172
합  계 233,116 182,360


(2) 리스제공자

당사가 리스제공자로서 제공하는 중요한 리스계약은 없습니다.

15.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주, 천원)
구  분 보유주식수 지분율 취득원가 공정가액 장부가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266,667 0.51% 2,000,003 700,801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40,000 0.18% 500,000 1,060,000 1,06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1,197,832 0.60% 3,771,836 2,707,100 2,707,100
  OLIVE TREE FUND  -  - 2,288,580 2,288,580 2,288,580
  APPLE TREE FUND  - - 2,288,580 2,288,580 2,288,580
  ARDG(*) 570,000 5.18% 796,659 - -
합  계 11,645,658 9,045,061 9,045,061

(*) Asia Resort Development Group Co., Ltd.

2) 전기말



(단위: 주, 천원)
구  분 보유주식수 지분율 취득원가 공정가액 장부금액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266,667 0.51% 2,000,003 700,801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40,000 0.20% 500,000 702,640 702,64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주) 티웨이항공 1,197,832 0.75% 3,771,836 2,964,634 2,964,634
  ARDG(*) 570,000 5.18% 796,659 - -
합  계 7,068,498 4,368,075 4,368,075

(*) Asia Resort Development Group Co., Ltd.


(2) 당분기 및 전기 중 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  초 취  득 처  분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익 기  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700,801  -  -  -  -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702,640  -  - 357,360  - 1,06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2,964,634  -  -  - (257,534) 2,707,100
  OLIVE TREE FUND  - 2,288,580  -  -  - 2,288,580
  APPLE TREE FUND  - 2,288,580  -  -  - 2,288,580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  초 취  득 처  분 기타포괄손익 당기손익 기  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주)매일방송  700,801 - - - - 700,801
  (주)지아이이노베이션 1,409,800 - - (707,160) - 702,64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티웨이항공 2,990,502 637,186 - - (663,054) 2,964,634


16.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주식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주식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소유지분율 장부금액 장부금액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100% - -
Ream Park Co., Ltd. 리조트사업 캄보디아 100% - -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49.0% - -
PNTV Corporation 통신사업 미국 28.6% - -
PT. Alogics Mandiri Coal 에너지사업 인도네시아 50.0% - -


(2) 당분기 및 전기 중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주식의 변동은 없습니다.

(3)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투자주식의 요약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총자산 총부채 매  출 당기순손익 총포괄손익
Aminologics Cambodia Co., Ltd. 11,262 115,694 - - (6,018)
Ream Park Co., Ltd. 1,350 6,325,801 - (66) (364,539)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총자산 총부채 매  출 당기순손익 총포괄손익
Aminologics Cambodia Co., Ltd. 10,614 109,027 - - (6,352)
Ream Park Co., Ltd. 1,337 5,961,249 - (80) (384,766)


(4) Ream Power Co., Ltd.는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동 회사의 내부사정으로 인하여 최근의 요약재무정보를 입수하지 못하였으므로 표기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또한, PNTV Corporation, PT. Alogics Mandiri Coal은 현재 폐업상태로 입수가능한 최근의 요약재무정보가 없어 표기하지 아니하였습니다. 동 주식은 과거 전액 손상처리하였으며, 대여금에 대하여도 전액 충당금을 설정하였습니다.

17. 매입채무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매입채무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매입채무 1,503,816 1,549,877


당사의 재화구입에 대한 평균지급기일은 60일입니다.


18. 기타금융부채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금융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미지급금 168,195 198,117
미지급비용 250,977 207,148
합  계 419,172 405,265


19. 차입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1,000,000 1,000,000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차입처 이자율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주)매일방송(*)

1.70% 1,000,000 1,000,000

(*) (주)매일방송의 종편사업컨소시엄에 참여하기 위한 투자금 납입을 위하여, 당사의 자체자금 조달시점까지 (주)매일방송에서 일시적으로 자금을 대여받은 금액입니다. 


20. 기타유동부채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유동부채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예수금 17,313 229,267
합  계 17,313 229,267


21. 자본금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자본금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수권주식수 액면가액 발행주식수 자본금
당분기말 전기말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주 250,000,000주 100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00 8,782,684,400


22. 기타불입자본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불입자본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식발행초과금 118,391,131 118,391,131
자기주식처분이익 481,378 481,378
합  계 118,872,509 118,872,509


23.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기타포괄손익누계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평가손익 (1,053,587) (1,336,259)


(2) 당분기 및 전기 중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  기
기초금액 (1,336,259) (629,09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평가손익 357,360 (707,1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의 평가손익   관련 법인세효과 (74,688) -
기말금액 (1,053,587) (1,336,259)


24. 결손금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결손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미처리결손금 (74,124,901) (74,911,670)


(2) 당분기 및 전기 중 결손금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  기
기초금액 (74,911,670) (67,630,095)
  당(분)기순이익(손실) 786,769 (7,281,575)
기말금액 (74,124,901) (74,911,670)


25. 수익


(1) 수익 원천


당사의 주요 수익은 아미노산제품판매와 원료의약품판매입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2) 수익 구분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을 주요 지리적 시장, 주요 수익 구분과 수익인식 시기에 따라 구분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주요 지리적 시장
  국  내               1,218,220 4,077,140   3,493,422 13,663,693
  해  외               2,951,975 8,694,315 4,143,446 7,646,220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주요 수익 구분
  제품매출               2,951,975 8,846,931  5,896,655 12,967,771
  상품매출               1,218,220 3,924,524 1,740,213 8,251,233
  용역매출                           - -                           - 90,909
합  계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수익인식 시기
  한 시점에 이행               4,170,195 12,771,455 7,636,868 21,309,913


(3) 계약 잔액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계약 관련 자산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수취채권 3,980,599 5,383,995


26. 매출원가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당사의 매출원가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제품매출원가
   기초제품재고액       4,016,096 3,004,043 4,264,213 2,561,264
   당기제품제조원가       1,476,130 7,114,982    2,062,557 8,762,450
   타계정으로대체액 (15,242) (469,752) (431,593) (1,921,372)
   기말제품재고액 3,530,460 3,530,460 2,699,024 2,699,024
   관세환급금  - (34,576)     -  (16,864)
소  계 1,946,524 6,084,237 3,196,153 6,686,454
상품매출원가
   기초상품재고액            402,980 375,004 655,971  957,651
   당기상품매입액            864,293 2,328,312 837,588  3,610,818
   타계정에서 대체액  7,572 165,217 147,599  147,599
   기말상품재고액 506,188 506,188 577,130 577,130
소  계 768,657 2,362,345 1,064,028 4,138,938
합  계 2,715,181 8,446,582 4,260,181 10,825,392


27. 판매비와 관리비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판매비와 관리비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급여 770,119 2,083,809 726,045 1,908,849
퇴직급여 59,567 173,930 52,903 135,665
복리후생비 83,511 267,778 72,384 257,663
여비교통비 40,387 137,881 23,042 68,167
접대비 9,410 27,814 13,500 26,981
통신비 887 3,573 986 2,953
세금과공과 6,208 23,133 6,048 23,298
감가상각비 106,289 317,298 81,149 233,350
임차료 5,605 16,816 23,531 74,594
보험료 524 1,470 394 1,202
차량유지비 3,524 6,402 464 1,091
경상개발비 (10,988) 116,017 22,679 166,619
운반비 9,641 29,672 13,893 35,447
교육훈련비 5,467 21,697 1,089 2,569
도서인쇄비 3,026 55,960 3,232 59,820
소모품비 51,147 192,417 74,465 228,321
지급수수료 110,833 603,672 101,706 433,970
광고선전비 733 91,263 6,494 20,394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772 4,924 14,339
기타판매비와관리비 33,206 96,607 29,492 72,634
합  계 1,294,020 4,281,981 1,258,420 3,767,926


28. 기타영업외손익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기타영업외수익과 기타영업외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기타영업외수익
  외환차익                 17,788 226,396  37,546 579,641
  외화환산이익 186,144 214,292 1,474,327 2,227,211
  잡이익                 32,177 124,159 5,714 43,746
소  계 236,109 564,847 1,517,587 2,850,598
기타영업외비용
  기타의대손상각비 - - 845,375 1,485,215
  외환차손                 38,646 257,054        - 146
  외화환산손실 (23,449) 19 (12) -
  기부금                   7,500 7,500                 7,500 7,500
  잡손실                         2 635 - -
소  계 22,699  265,208 852,863 1,492,861
순기타영업외손익 213,410  299,639 664,724 1,357,737


29. 금융수익 및 금융비용

(1) 당분기 및 전분기의 순금융손익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금융수익 (719,375) 681,610 128,930 285,666
금융비용 271,639  300,146   332,739 1,600,411
순금융손익 (991,014) 381,464 (203,809) (1,314,745)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금융수익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현금성자산 및 금융기관예치금 이자수익           214,934 681,610    128,137  282,3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934,309) - (2,569)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 -             3,362 3,362
합  계 (719,375) 681,610 128,930 285,666


(3) 당분기 및 전분기 중 금융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이자비용
  차입금               4,285 12,715      4,285 12,715
  리스부채               9,820 29,897  5,039 14,289
소  계             14,105 42,612 9,324 27,0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257,534 257,534 323,415 1,573,407
합  계 271,639 300,146 332,739 1,600,411


(4) 당분기 및 전분기의 금융상품 범주별 손익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수  익 비  용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214,934  681,610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934,309) -             257,534             257,534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 -              14,105              42,612
합  계 (719,375) 681,610            271,639            300,146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수  익 비  용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 128,137 282,304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793 3,362 323,415           1,573,407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 - 9,324              27,004
합  계    128,930 285,666 332,739          1,600,411


30. 비용의 성격별 분류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비용의 성격별로 분류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판매비와관리비 매출원가 합  계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재고자산의 변동  - - 367,778 1,334,189 367,778 1,334,189
사용된 원재료  - - 1,203,693 3,042,938 1,203,693 3,042,938
감가상각비            106,289 317,298  -  - 106,289 317,298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772  -  - 4,924 14,772
외주가공비  - - 1,143,710 4,069,455 1,143,710 4,069,455
급여            770,119 2,083,809  -  - 770,119 2,083,809
지급수수료           110,833 603,672  -  - 110,833 603,672
복리후생비              83,511 267,778  -  - 83,511 267,778
기타비용            218,344 994,652 -  - 218,344 994,652
합  계         1,294,020 4,281,981 2,715,181 8,446,582 4,009,201 12,728,563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판매비와관리비 매출원가 합  계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재고자산의 변동  - - 1,761,452 1,241,653 1,761,452 1,241,653
사용된 원재료  - - 1,115,430 5,887,244 1,115,430 5,887,244
감가상각비        81,149 233,350  - - 81,149 233,350
무형자산상각비         4,924 14,339  -  - 4,924 14,339
외주가공비  - - 1,383,299 3,696,495 1,383,299 3,696,495
급여       726,045 1,908,849  -  - 726,045 1,908,849
지급수수료       101,706 433,970  - - 101,706 433,970
복리후생비       72,384 257,663  -  - 72,384 257,663
기타비용       272,212 919,755 - - 272,212 919,755
합  계    1,258,420 3,767,926 4,260,181 10,825,392 5,518,601 14,593,318


31. 법인세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법인세부담액은 없으며, 당분기말 현재까지 인식된 이연법인세자산은 509,033천원입니다. 법인세비용은 전체 회계연도에 대해서 예상되는 최선의 가중평균 연간법인세율의 추정에 기초하여 인식하였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은 당분기말 현재 차감할 일시적차이 및 이월결손금이 실현될 가능성이 높은 범위 내에서 인식하였습니다.

32. 주당손익


(1) 기본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은 보통주에 귀속되는 분기순손익을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로 나누어 산출하며,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  적 3개월 누  적
당기순이익 (554,746,231) 786,769,123 2,579,182,609 6,761,079,939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주 87,826,844주
기본주당손익 (6) 9 29 77


(2) 당분기 및 전분기의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는 당분기말 및 전분기말 현재의 발행보통주식수와 동일합니다.

(3) 희석주당손익

당분기 및 전분기에 희석성 잠재적보통주가 존재하지 않으므로, 희석주당손익을 별도로 계산하지 않았습니다.

33. 금융상품의 구분 및 공정가치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금융자산의 범주별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7,284,260 1,760,801 9,045,061
소  계 - 7,284,260 1,760,801 9,045,061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8,565,013 - - 8,565,013
  매출채권 3,980,599 - - 3,980,599
  기타채권 538,038 - - 538,038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29,583,650 - - 29,583,650
합  계 29,583,650 7,284,260 1,760,801 38,628,711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2,964,634 1,403,441 4,368,075
소  계 - 2,964,634 1,403,441 4,368,075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2,737,000 - - 12,737,000
  매출채권 5,383,995 - - 5,383,995
  기타채권 471,969 - - 471,969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35,092,964 - - 35,092,964
합  계 35,092,964 2,964,634 1,403,441 39,461,039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금융부채의 범주별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03,816
  기타금융부채 286,229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790,045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49,877
기타금융부채 292,363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842,240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3) 공정가치의 측정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서열체계에 따른 공정가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당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707,100 - 4,577,160 7,284,2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060,000 - 700,801 1,760,801
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964,634 - - 2,964,63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 - 1,403,441 1,403,441


2)  당분기말 현재 공정가치 수준 3으로 분류된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시 사용된 가치평가기법, 유의적이지만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및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와 공정가치 측정치 간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공정가치
가치평가기법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주)매일방송 700,801 현금흐름할인모형 추정현금흐름, 할인율


34. 위험관리

(1) 자본위험관리

당사는 부채와 자본 잔액의 최적화를 통하여 주주이익을 극대화시키는 동시에 계속기업으로서 지속될 수 있도록 자본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반적인 전략은 전기와 변동이 없습니다.

당사는 자본관리지표로 부채비율을 이용하고 있으며 이 비율은 총부채를 총자본으로나누어 산출하고 있으며 총부채 및 총자본은 재무제표의 금액을 기준으로 계산합니다.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부채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부채총계 3,793,746 4,173,488
자본총계 52,476,705 51,407,264
부채비율 7.23% 8.12%


(2) 금융위험관리

당사의 재무위험관리 목적과 정책은 2022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와 동일합니다.

35. 특수관계자거래

(1)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종속기업 및 관계기업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회사명 주요영업활동 소재지 소유지분율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100%
Ream Park Co., Ltd. 리조트사업 캄보디아 100%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발전사업 캄보디아 49.0%
PNTV Corporation 통신사업 미  국 28.6%
PT. Alogics Mandiri Coal 에너지사업 인도네시아 50.0%


당사의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은 최대주주인 (주)삼오제약이 있습니다.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특수관계자간의 주요 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당분기 전분기
수  익 비  용 수  익 비  용
유의적인 영향력을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매출 8,710,670 - 7,164,169 -
매입 - 2,911,668
 3,610,818
외주가공비 -  2,535,998
2,560,095
기타 - 370,106
243,266
주요경영진 삼오빌딩  기타  -       5,184  -  2,740
기타특수관계자 Miat s.p.a  매출        323,771  -  632,184  -
기타  -         68,381  -  -
(주)삼오파마켐 기타 - 1,769 - -
(주)알에스텍  매입  -      2,366,582  -      3,492,723
외주가공비  -  -  -          44,000
기타  -          84,866  -          44,584
(주)새한제약  기타  -           6,000  -            3,450
합  계      9,034,441     8,350,554  7,796,353    10,001,676


(3) 당분기 및 전기 중 특수관계자에 대한 자금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기  초 증  감(*) 기 말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 단기대여금 93,932 5,745 99,677
대손충당금 (93,932) (5,745) (99,677)
종속기업 Ream Park Co., Ltd. 단기대여금 5,402,982 330,411 5,733,393
대손충당금 (5,402,982) (330,411) (5,733,393)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미수금 392,863 24,025 416,888
대손충당금 (392,863) (24,025) (416,888)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 단기대여금 1,562,245 95,537 1,657,782
대손충당금 (1,562,245) (95,537) (1,657,782)
합  계 - - -

(*) 대여금에 대한 외화환산 효과가 반영되었으며, 실제 기중 자금의 거래는 없습니다.

2) 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기  초 증  감(*) 기  말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 단기대여금 87,869 6,063 93,932
대손충당금 (87,869) (6,063) (93,932)
종속기업 Ream Park Co., Ltd. 단기대여금 5,054,237 348,745 5,402,982
대손충당금 (5,054,237) (348,745) (5,402,982)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  미수금 367,505 25,358 392,863
대손충당금 (367,505) (25,358) (392,863)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 단기대여금 1,461,407 100,838 1,562,245
대손충당금 (1,461,407) (100,838) (1,562,245)
합  계 - - -

(*) 대여금에 대한 외화환산 효과가 반영되었으며, 실제 기중 자금의 거래는 없습니다.

(4)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권과 채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
범주
특수관계자명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채  권 채  무 채  권 채  무
유의적인 영향력을행사하는 기업 ㈜삼오제약  매출채권 2,779,119 - 3,203,345 -
매입채무 - 1,020,447 - 1,318,680
미수금 31,865 - 56,555 -
미지급금 - 46,347 - 46,864
임차보증금 30,000 - 30,000 -
주요경영진 삼오빌딩 미지급금  - 6,384  - 6,150
임차보증금 177,000  - 177,000  -
기타 특수관계자 Miat S.p.A 매출채권 -  -  -  -
㈜알에스텍 매입채무  - 170,546  - 33,345
미지급금  - 1,507  - 7,938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1)
단기대여금 99,677  - 93,932 -
대손충당금 (99,677)  - (93,932) -
종속기업 Ream Park Co., Ltd.(*2) 단기대여금 5,733,393  - 5,402,982 -
대손충당금 (5,733,393)  - (5,402,982) -
미수수익 103,959  - 97,968 -
대손충당금 (103,959)  - (97,968) -
관계기업 Ream Power Co., Ltd.(*3) 미수금 416,888  - 392,863 -
대손충당금 (416,888)  - (392,863) -
관계기업 PT. Alogics Mandiri Coal(*4) 단기대여금 1,657,782  - 1,562,245 -
대손충당금 (1,657,782)  - (1,562,245) -
합  계 3,017,984 1,245,231 3,466,900 1,412,977

(*1) 종속기업 Aminologics Cambodia Co., Ltd.에 USD 74,120을 대여하고 있으며 동 대여금에 대하여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 종속기업 Ream Park Co., Ltd에 USD 4,263,380을 대여하고 있으며 동 대여금에 대하여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3) 당사는 해외 관계회사인 Ream Power Co., Ltd.에 유형자산을 매각 후 회수되지않은 금액 USD 310,000에 대하여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4) 당사는 해외 관계회사인 PT. Alogics Mandiri Coal에  USD 1,232,735을 대여하고 있으며 동 대여금에 대하여는 전액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5) 당분기 및 전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리스 약정계약에 따라 지급한 금액 및 이자비용과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재무제표에 인식한 사용권자산 및 리스부채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범주 특수관계자명 지급액 이자비용 리스부채 사용권자산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155,764 28,688 787,480            759,762
기타 주요경영진 46,526 667 20,595              19,517
합  계 202,290 29,355 808,075 779,279


2) 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범주 특수관계자명 지급액 이자비용 리스부채 사용권자산
유의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기업 (주)삼오제약 153,118 20,732 914,555            895,329
기타 주요경영진 62,035 1,909 66,455              63,431
합  계 215,153 22,641 981,010            958,760


(6)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당사 활동의 계획, 지휘 및 통제에 대한 권한과 책임을 가진 임원들(이하 "주요 경영진")에 대한 보상내역은 없습니다.

36. 우발부채 및 주요 약정사항

(1)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제공하고 있는 지급보증 내역은 없습니다.

(2)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가입하고 있는 보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보험회사 보험종류 부보금액
DB손해보험(주) 단체상해보험 10,222,000


(3) 당사가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는 원료의약품은 최대주주인 (주)삼오제약으로부터 공급받는 매입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매입처로부터의 공급이 원활하게 유지되지못할 경우 당사의 재무 및 사업안정성에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37.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과                        목 당분기 전분기
I. 당기순손익   786,769   6,761,080
II.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 등의 가산   1,956,680   4,028,240
   감가상각비 317,298
233,350
   무형자산상각비 14,772
14,339
   기타의대손상각비 -
1,485,215
   재고자산평가손실 1,323,826
694,925
   외화환산손실 19
-
   이자비용 42,612
27,0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257,534
1,573,407
   잡손실 619
-
III. 현금의 유입이 없는 수익 등의 차감
(1,241,758)
(2,625,754)
   재고자산평가손실환입 280,015
111,384
   외화환산이익 214,292
2,227,211
   이자수익 681,610
282,3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
-
   법인세수익 62,773
1,493
   잡이익 3,068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
3,362
IV. 영업활동으로 인한 자산부채의 변동   (1,404,699)   (3,263,360)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489,079
588,416
   미수금의 감소(증가) 73,007
60,654
   선급금의 감소 555
27,451
   선급비용의 감소 (743)   (421)  
   부가세대급금의 감소(증가) 54,266
46,038
   재고자산의 증가 (2,737,997)
(1,840,985)
   장기선급금의 증가 (7,436)
-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42,993)
(1,969,918)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51,597)
(5,099)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11,737
13,082
   예수금의 감소 (192,577)
(182,578)
   부가세예수금의 증가(감소) -   -  
V.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Ⅰ+Ⅱ+Ⅲ+Ⅳ)
96,992
4,900,206


(2) 당분기 및 전분기 중 중요한 비현금거래는 없습니다.


6. 배당에 관한 사항


가. 당사의 정관 상 배당에 관한 사항

제13조(신주의 배당기산일)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및 주식배당에 의하여 발행한 신주에 대한 이익의 배당에 관하여는 신주를 발행한 때가 속하는 영업연도의 직전영업연도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제57조(이익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 또는 금전외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익의 배당을 주식으로 하는 경우 회사가 수종의 주식을 발행한 때에는 주주총회의 결의로 그와 다른 종류의 주식으로도 할 수 있다. 

③ 제1항의 배당은 매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④ 이익배당은 주주총회의 결의로 정한다. 다만, 제56조제6항에 따라 재무제표를 이사회가 승인하는 경우 이사회 결의로 이익배당을 정한다.

 

제58조(중간배당)
① 회사는 이사회의 결의로 6월 30일 17시 현재의 주주에게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5조의12에 따라 중간배당을 할 수 있다. 중간배당은 금전으로 한다. 

② 제1항의 결의는 제1항의 기준일 이후 45일내에 하여야 한다.

③ 중간배당은 직전결산기의 대차대조표상의 순자산액에서 다음 각 호의 금액을  공제한 액을 한도로 한다. 

1. 직전결산기의 자본의 액

2. 직전결산기까지 적립된 자본준비금과 이익준비금의 합계액

3. 직전결산기의 정기주주총회에서 이익배당하기로 정한 금액

4. 직전결산기까지 정관의 규정 또는 주주총회의 결의에 의하여 특정목적을 위해 적립한 임의준비금

5. 중간배당에 따라 당해 결산기에 적립하여야 할 이익준비금

④ 사업년도 개시일 이후 제1항의 기준일 이전에 신주를 발행한 경우(준비금의 자본전입, 주식배당, 전환사채의 전환청구, 신주인수권부사채의 신주인수권 행사에 의한 경우를 포함한다)에는 중간배당에 관해서는 당해 신주는 직전사업년도말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다만 중간배당후에 발행된 신주에 대하여는 중간배당기준일 직후에 발행된 것으로 본다. 

⑤ 제9조의 우선주식에 대한 중간배당은 보통주식과 동일한 배당률을 적용한다. 


나. 주요배당지표

구   분 주식의 종류 당기 전기 전전기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주당액면가액(원) 100 100 100
(연결)당기순이익(백만원) 787 -7,282 5,359
(별도)당기순이익(백만원) 787 -7,282 5,359
(연결)주당순이익(원) 9 -83 61
현금배당금총액(백만원) - - -
주식배당금총액(백만원) - - -
(연결)현금배당성향(%) - - -
현금배당수익률(%) 보통주 - - -
우선주 - - -
주식배당수익률(%) 보통주 - - -
우선주 - - -
주당 현금배당금(원) 보통주 - - -
우선주 - - -
주당 주식배당(주) 보통주 - - -
우선주 - - -


다. 과거 배당 이력


(단위: 회, %)
연속 배당횟수 평균 배당수익률
분기(중간)배당 결산배당 최근 3년간 최근 5년간
- - - -


7.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관한 사항


7-1.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실적

[지분증권의 발행 등과 관련된 사항]


증자(감자)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주)
주식발행
(감소)일자
발행(감소)
형태
발행(감소)한 주식의 내용
종류 수량 주당
액면가액
주당발행
(감소)가액
비고
2013년 01월 19일 유상증자(제3자배정) 보통주 9,081,570 100 1,655 증자비율 : 17.7%
2013년 11월 08일 유상증자(일반공모) 보통주 766,280 100 1,305 증자비율 : 1.3%
2013년 12월 24일 유상증자(제3자배정) 보통주 12,208,720 100 1,290 증자비율 : 20%
2015년 10월 09일 유상증자(제3자배정) 보통주 14,574,524 100 1,280 증자비율 : 19.9%


[채무증권의 발행 등과 관련된 사항]


채무증권 발행실적

(기준일 :  - ) (단위 : 원, %)
발행회사 증권종류 발행방법 발행일자 권면(전자등록)총액 이자율 평가등급
(평가기관)
만기일 상환
여부
주관회사
- - - - - - - - - -
합  계 - - - - - - - - -


기업어음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 ) (단위 : 원)
잔여만기 10일 이하 10일초과
30일이하
30일초과
90일이하
90일초과
180일이하
180일초과
1년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 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
사모 - - - - - - - - -
합계 - - - - - - - - -


단기사채 미상환 잔액

(기준일 :  - ) (단위 : 원)
잔여만기 10일 이하 10일초과
30일이하
30일초과
90일이하
90일초과
180일이하
180일초과
1년이하
합 계 발행 한도 잔여 한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회사채 미상환 잔액

(기준일 :  -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초과
4년이하
4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신종자본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15년이하
15년초과
20년이하
20년초과
30년이하
3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조건부자본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초과
4년이하
4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20년이하
20년초과
30년이하
3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 -
사모 - - - - - - - - - -
합계 - - - - - - - - - -


7-2. 증권의 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금의 사용실적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8.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


8-1.대손충당금 설정 현황

가. 대손충당금 설정내역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천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매출채권 3,995,693 5,398,219 6,347,046
대손충당금 (15,094) (14,224) (13,306)
미수금 1,857,532  1,898,481 1,860,006 
대손충당금 (1,824,089) (1,793,624) (1,761,468)
대여금 3,207,783 3,112,246 3,011,408
대손충당금 (3,207,783) (3,112,246) (3,011,408)
합   계 4,014,042 5,488,852 6,432,278


나. 대손충당금 변동현황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천원)
구   분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기초금액 4,920,094 4,786,182 4,626,568
손상차손인식(환입) - 126,196 150,417
제각 - - -
환율변동효과 126,872 7,716 9,197
기말금액 5,046,966 4,920,094 4,786,182


다. 대손충당금 설정방침
연결실체의 매출은 해당 신용한도 내에서만 발생합니다. 매출에 대한 평균 신용공여기간은 90일입니다.
연결실체는 개별적으로 관리를 요하는 채권(예: 소송에 연루된 채권)이나 부도거래처
에 대한 채권은 손상된 채권으로 보고 개별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으며, 그
외 매출채권은 집합적으로 대손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라. 당분기말 현재 경과기간별 매출채권잔액 현황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천원)
구분 6월이하 1년초과  3년이하 3년초과
금액 일반 1,201,480  -    - 1,325,830
특수관계자 2,779,119  -  - 2,576,180
3,980,599 - - 3,902,010
구성비율 100% - - 100%


8-2. 재고자산 현황 등

재고자산은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을 순실현가능가치로 감액한 평가손실과 모든 감모손실은 감액이나 감모가 발생한 기간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재고자산의 순실현가능가치의 상승으로 인한재고자산평가손실의 환입은 환입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된 재고자산의 매출원가에서 차감하고 있습니다.

가. 재고자산 보유현황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천원)
계정과목 제27기 3분기 제26기 제25기
상   품 506,188 375,004 957,651
제   품 3,530,460 3,004,043 2,561,264
재공품 2,260,652 2,419,280 301,583
원재료 3,730,837 2,536,243 2,552,858
저장품 - - -
합   계 10,028,137 8,334,570 6,373,356
총자산대비 재고자산 구성비율(%)
[재고자산합계÷기말자산총계×100]
17.8% 15.0% 9.8%
재고자산회전율(회수)
[연환산매출원가  ÷{(기초재고+기말재고)÷2}]
1.2회 2.0회 2.4회


나. 재고자산의 실사내용

(1) 실사일자
당사는 2023년 09월 30일 현재를 기준으로 제27기 3분기 재고자산에 대한 실사를 (주)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하였습니다. 재고자산 실사일과 대차대조표일 사이의 재고자산의 차이는 없습니다.

(2) 재고실사시 독립적인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감사인등의 참여 및 입회여부
당사의 동 재고실사시에는 전문가 또는 전문기관, 감사인 등의 참여 및 입회가 없었습니다.

(3) 장기체화재고 등 현황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와 그 종속회사                                               (단위: 천원)
구분 취득원가 평가손실충당금 장부금액
상   품 506,188   506,188
제   품 4,794,473 (1,264,013) 3,530,460
재공품 2,910,533 (649,881) 2,260,652
원재료 6,466,068 (2,735,231) 3,730,837
저장품 5,798,950 (5,798,950) -
합   계 20,476,212 (10,448,075) 10,028,137


8-3. 공정가치평가 내역


가. 금융자산의 범주별 구성내역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7,284,260 1,760,801 9,045,061
소  계 - 7,284,260 1,760,801 9,045,061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8,566,423 - - 8,566,423
  매출채권 3,980,599 - - 3,980,599
  기타채권 538,038 - - 538,038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29,585,060 - - 29,585,060
합  계 29,585,060 7,284,260 1,760,801 38,630,121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
측정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지분증권 - 2,964,634 1,403,441 4,368,075
소  계 - 2,964,634 1,403,441 4,368,075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2,738,394 - - 12,738,394
  매출채권 5,383,995 - - 5,383,995
  기타채권 471,969 - - 471,969
  기타유동금융자산 16,500,000 - - 16,500,000
소  계 35,094,358 - - 35,094,358
합  계 35,094,358 2,964,634 1,403,441 39,462,433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나. 금융부채의 범주별 구성내역

1)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03,816
  기타금융부채 286,229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790,045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2)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상각후원가측정금융부채
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 금융부채(*):
  매입채무 1,549,877
  기타금융부채 292,363
  단기차입금 1,000,000
합  계 2,842,240

(*)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이므로 별도의 공정가치 공시를 하지 아니합니다.


다. 공정가치의 측정


1)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서열체계에 따른 공정가치 측정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수준 1 수준 2 수준 3 합  계
당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707,100 - 4,577,160 7,284,26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1,060,000 - 700,801 1,760,801
전기말: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964,634 - - 2,964,63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지분상품 - - 1,403,441 1,403,441


2)  당분기말 현재 공정가치 수준 3으로 분류된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측정시 사용된 가치평가기법, 유의적이지만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및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와 공정가치 측정치 간의 연관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분 당분기말
공정가치
가치평가기법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
(주)매일방송 700,801 현금흐름할인모형 추정현금흐름, 할인율


라. 유형자산 재평가내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IV.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당사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ㆍ반기보고서의 『IV.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V. 회계감사인의 감사의견 등


1. 외부감사에 관한 사항


가. 회계감사인의 명칭 및 감사의견(검토의견 포함한다. 이하 이 조에서 같다)을 다음의 표에 따라 기재한다.

사업연도 감사인 감사의견 강조사항 등 핵심감사사항
제27기(당기) 서우회계법인 - - -
제26기(전기) 삼정회계법인 적정 해당사항없음 현금창출단위의 손상검사
제25기(전전기) 삼정회계법인 적정 해당사항없음 현금창출단위의 손상검사


나. 감사용역 체결현황은 다음의 표에 따라 기재한다.

사업연도 감사인 내 용 감사계약내역 실제수행내역
보수 시간 보수 시간
제27기(당기) 서우회계법인 분기검토, 반기검토, 기말감사, 연결감사 62백만원 780 62백만원 -
제26기(전기) 삼정회계법인 분기검토, 반기검토, 기말감사, 연결감사 120백만원 1,100 120백만원 1,134
제25기(전전기) 삼정회계법인 분기검토, 반기검토, 기말감사, 연결감사 110백만원 1,100 110백만원 1,142


다. 회계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계약체결 현황은 다음의 표에 따라 기재한다.

사업연도 계약체결일 용역내용 용역수행기간 용역보수 비고
제27기(당기) - - - - -
- - - - -
제26기(전기) - - - - -
- - - - -
제25기(전전기) - - - - -
- - - - -


라. 재무제표 중 이해관계자의 판단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사항에 대해 내부감사기구가 회계감사인과 논의한 결과를 다음의 표에 따라 기재한다.

구분 일자 참석자 방식 주요 논의 내용
1 - - - -


마. 조정협의회 주요 협의내용 및 재무제표 불일치정보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내부통제에 관한 사항


가. 내부통제

사업연도 감사의 의견 지적사항
제27기 (당기) - -
제26기 (전기) 본 감사의 의견으로는 2022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의 내부감시장치는 효과적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
제25기 (전전기) 본 감사의 의견으로는 2021년 12월 31일로 종료되는 회계연도의 주식회사 아미노로직스의 내부감시장치는 효과적으로 가동되고 있습니다. -


나. 내부회계관리제도

사업연도 감사인 검토의견
제27기 (당기) 서우회계법인 -
제26기 (전기) 삼정회계법인 경영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서에 대한 우리의 검토결과, 상기 경영자의운영실태보고 내용이 중요성의 관점에서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 제5장 '중소기업에 대한 적용'의 규정에 따라 작성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게 하는 점이 발견되지아니하였습니다.
제25기 (전전기) 삼정회계법인 경영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서에 대한 우리의 검토결과, 상기 경영자의운영실태보고 내용이 중요성의 관점에서 내부회계관리제도 모범규준 제5장 '중소기업에 대한 적용'의 규정에 따라 작성되지 않았다고 판단하게 하는 점이 발견되지아니하였습니다.


다. 내부통제구조의 평가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VI.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에 관한 사항


1. 이사회에 관한 사항


가. 이사회의 구성에 관한 사항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는 사내이사 4명으로 이사회를 구성하고 있으며, 이사회 내의 위훤회는 설치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사의 주요 이력 및 담당업무는 『 Ⅷ.임원 및 직원등에 관한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중요의결사항 등

회 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비고
1 2023-02-23  제26기 결산이사회 개최의 건 (연결재무제표 포함)  가결 -
2 2023-03-03  제2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
3 2023-03-29  공동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
4 2023-04-11  펀드투자의 건 가결 -


다. 이사회내 위원회
※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라. 이사의 독립성
당사는 모든 이사의 독립성 강화를 위해 이사 선임시 주주총회 전 이사에 대한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여 추천인, 최대주주와의 관계, 회사와의 거래 등에 대한 내역을 외부에 공시하고 있습니다.

성명 추천인 임기 선임일 선임배경 연임횟수 활동분야 최대주주와의 관계
오장석 이사회 3년 2023.03.29 임기만료에 따른 재선임 4회 대표이사
경영총괄
등기임원
오성석 이사회 3년 2023.03.29 임기만료에 따른 재선임 4회 대표이사
경영총괄
등기임원
오주형 이사회 3년 2023.03.29 임기만료에 따른 재선임 4회 상무이사
전사경영
등기임원
오승예 이사회 3년 2023.03.29 임기만료에 따른 재선임 4회 상무이사
전사경영
등기임원


마. 사외이사 및 그 변동현황


(단위 : 명)
이사의 수 사외이사 수 사외이사 변동현황
선임 해임 중도퇴임
4 - - - -

※ 당사는 상법시행령 제34조 제1항 제1호에서 규정하고 있는 『벤처기업육성에 관한 특별조치법』에 따른 벤처기업으로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의 자산총액이 1천억원 미만인 코스닥상장법인에 해당되어 사외이사 선임의무가 없습니다.


2. 감사제도에 관한 사항


가. 감사제도 구성 개요 등
공시서류 작성기준일 현재 당사는 감사위원회를 별도로 설치하고 있지 않으며, 주주총회 결의에 의하여 선임된 감사 1명(비상근)이 감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감사는 이사회에 참석하여 독립적으로 이사의 업무를 감독할 수 있으며, 제반업무와 관련하여 관련 장부 및 관계서류에 대하여 해당부서에 제출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시 회사로부터 영업에 관한 사항을 보고 받을 수 있으며, 적절한방법으로 경영정보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 주요 이력 및 담당업무 등 세부내역은 『Ⅷ.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중요의결사항 등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의 참석현황
1 2023-02-23  제26기 결산이사회 개최의 건 (연결재무제표 포함)  가결 참석
2 2023-03-03  제2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가결 참석
3 2023-03-29  공동대표이사 선임의 건 가결 참석
4 2023-04-11  펀드투자의 건 가결 참석


다. 감사 교육 미실시 내역

감사 교육 실시여부 감사 교육 미실시 사유
미실시 교육예정


라. 감사 지원조직 현황

부서(팀)명 직원수(명) 직위(근속연수) 주요 활동내역
경영관리 5 팀장1명(1.7년)
팀원4명(평균2.2년)
감사직무 수행지원


마. 준법지원인 지원조직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주주총회 등에 관한 사항


가. 투표제도 현황

회사는 2023년 당분기말 현재 집중투표제와 서면투표제를 도입하지 않았으며, 2023년 3월 29일 제26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전자투표제를 실시하였습니다.
이사회는 2023년 3월 3일 의결권 행사에 있어 주주의 편의를 제고하기 위하여「상법」제368조의4(전자적 방법에 의한 의결권의 행사)에 따라 전자투표제를 채택하였으며, 회사는 2020년 3월 24일에 개최한 제23기 정기주주총회부터 전자투표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주주총회 소집공고 시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는 내용을 공고하고 있으며, 매 결산기 최종일에 의결권 있는 주식을 소유한 주주는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 삼성증권에서 제공하는 전자투표시스템을 통하여 주주총회 10일 전부터 주주총회일 전날까지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기준일 :  - )
투표제도 종류 집중투표제 서면투표제 전자투표제
도입여부 - - -
실시여부 - - -


의결권 현황

(기준일 :  - ) (단위 : 주)
구     분 주식의 종류 주식수 비고
발행주식총수(A) 보통주 87,826,844 -
우선주 - -
의결권없는 주식수(B) 보통주 - -
우선주 - -
정관에 의하여 의결권 행사가 배제된 주식수(C) 보통주 - -
우선주 - -
기타 법률에 의하여
의결권 행사가 제한된 주식수(D)
보통주 - -
우선주 - -
의결권이 부활된 주식수(E) 보통주 - -
우선주 - -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는 주식수
(F = A - B - C - D + E)
보통주 87,826,844 -
우선주 - -


나. 소수주주권의 행사여부
※당사에는 공시대상기간(최근3사업년도) 중 소수주주권이 행사된 경우가 없습니다.

다. 경영권 경쟁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VII. 주주에 관한 사항


1.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인의 주식소유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주, %)
성 명 관 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및 지분율 비고
기 초 기 말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주)삼오제약 최대주주 보통주 26,783,244 30.50 26,783,244 30.50 -
(주)삼오파마켐 특수관계인 보통주 585,734 0.67 585,734 0.67 -
오장석 임원 보통주 113,700 0.13 163,700 0.18 -
오성석 임원 보통주 113,700 0.13 163,700 0.18 -
보통주 27,596,378 31.43 27,696,378 31.53 -
우선주 - - - - -


2. 최대주주의 주요경력 및 개요


가. 최대주주(법인 또는 단체)의 기본정보

명 칭 출자자수
(명)
대표이사
(대표조합원)
업무집행자
(업무집행조합원)
최대주주
(최대출자자)
성명 지분(%) 성명 지분(%) 성명 지분(%)
(주)삼오제약 11 오장석 38 - - 오장석 38
오성석 36 - - 오성석 36


나. 최대주주(법인 또는 단체)의 최근 결산기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법인 또는 단체의 명칭 주식회사 삼오제약
자산총계 193,832
부채총계 8,485
자본총계 185,347
매출액 123,223
영업이익 9,901
당기순이익 12,707


다. 사업현황 등 회사 경영 안정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주요 내용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주식 소유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주)
구분 주주명 소유주식수 지분율(%) 비고
5% 이상 주주 (주)삼오제약 26,783,244 30.50 -
- - - -
우리사주조합 - - -


소액주주현황

(기준일 :  2022년 12월 31일 ) (단위 : 주)
구 분 주주 소유주식 비 고
소액
주주수
전체
주주수
비율
(%)
소액
주식수
총발행
주식수
비율
(%)
소액주주 20,518 20,524 99.9 57,532,928 87,826,844 65.5 -


4.주가 및 주식거래실적

[2023년 09월 30일 현재] (단위:원,주)
구   분 9월 8월 7월 6월 5월 4월
보통주 주가 최고가(종가) 1,403 1,575 1,607 1,675 1,830 1,969
최저가(종가) 1,253 1,429 1,330 1,579 1,579 1,742
월간거래량 2,471,170 3,020,950 3,510,175 2,778,594 7,213,783 5,424,286

*공시서류작성기준일부터 최근 6개월간의 주가와 거래실적을 기재하였습니다.


VIII.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1. 임원 및 직원 등의 현황


가. 임원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주)
성명 성별 출생년월 직위 등기임원
여부
상근
여부
담당
업무
주요경력 소유주식수 최대주주와의
관계
재직기간 임기
만료일
의결권
있는 주식
의결권
없는 주식
오장석 1952년 07월 대표이사 사내이사 상근 경영총괄 -성균관대학교 화학과
-현 (주)삼오제약 대표이사
163,700 - 임원 2014년~현재 2026년 03월 29일
오성석 1955년 04월 대표이사 사내이사 상근 경영총괄 -성균관대학교 약학과
-현 (주)삼오제약 대표이사
163,700 - 임원 2014년~현재 2026년 03월 29일
오주형 1981년 11월 상무이사 사내이사 상근 전사경영 -펜실베니아주립대학교 경제학과
-현 (주)삼오제약 부사장
- - 임원 2014년~현재 2026년 03월 29일
오승예 1985년 02월 상무이사 사내이사 상근 전사경영 -이화여자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현 (주)삼오제약 부사장
- - 임원 2014년~현재 2026년 03월 29일
김미경 1964년 01월 감사 감사 비상근 감사 -서울대학교 약학과
-현 (주)삼오파마켐 사장
- - 임원 2014년~현재 2025년 03월 29일


나. 직원 등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직원 소속 외
근로자
비고
사업부문 성별 직 원 수 평 균
근속연수
연간급여
총 액
1인평균
급여액
기간의 정함이
없는 근로자
기간제
근로자
합 계
전체 (단시간
근로자)
전체 (단시간
근로자)
전부문 26 - - - 26 4.37년 1,586 81 - - - -
전부문 12 - - - 12 4.46년 479 53 -
합 계 38 - - - 38 4.40년 2,065 72 -

주1) 종속회사를 제외한 지배기업에 대한 현황입니다.
주2) 직원현황(미등기임원 포함)은 2023년 09월 말 기준이며 연간급여총액은 소득세법 제20조에 따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근로소득 기준이며, 당분기말까지의 누계금액입니다.

다. 미등기임원 보수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연간급여 총액 1인평균 급여액 비고
미등기임원 5 508 135 -

주1)연간급여총액은 소득세법 제20조에 따라 관할 세무서에 제출하는 근로소득지급명세서의 근로소득 기준이며, 당분기말까지의 누계금액입니다.
주2)평균 급여액은 연간급여총액을 연환산하여 산출하였습니다.


2. 임원의 보수 등


<이사ㆍ감사 전체의 보수현황>

가. 주주총회 승인금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주총회 승인금액 비고
등기이사 4 800 -
감사 1 100 -


나. 보수지급금액

(1) 이사ㆍ감사 전체


(단위 : 백만원)
인원수 보수총액 1인당 평균보수액 비고
5 - - -


(2) 유형별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보수총액 1인당
평균보수액
비고
등기이사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4 - - -
사외이사
(감사위원회 위원 제외)
- - - -
감사위원회 위원 - - - -
감사 1 - - -


<보수지급금액 5억원 이상인 이사ㆍ감사의 개인별 보수현황>

1. 개인별 보수지급금액


(단위 : 백만원)
이름 직위 보수총액 보수총액에 포함되지 않는 보수
- - - -


2. 산정기준 및 방법


(단위 : 백만원)
이름 보수의 종류 총액 산정기준 및 방법
- 근로소득 급여 - -
상여 -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이익
- -
기타 근로소득 - -
퇴직소득 - -
기타소득 - -


<보수지급금액 5억원 이상 중 상위 5명의 개인별 보수현황>

1. 개인별 보수지급금액


(단위 : 백만원)
이름 직위 보수총액 보수총액에 포함되지 않는 보수
- - - -


2. 산정기준 및 방법


(단위 : 백만원)
이름 보수의 종류 총액 산정기준 및 방법
- 근로소득 급여 - -
상여 - -
주식매수선택권
행사이익
- -
기타 근로소득 - -
퇴직소득 - -
기타소득 - -


<주식매수선택권의 부여 및 행사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IX.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


계열회사 현황(요약)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사)
기업집단의 명칭 계열회사의 수
상장 비상장
- - - -
※상세 현황은 '상세표-2. 계열회사 현황(상세)' 참조


타법인출자 현황(요약)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출자
목적
출자회사수 총 출자금액
상장 비상장 기초
장부
가액
증가(감소) 기말
장부
가액
취득
(처분)
평가
손익
경영참여 - 2 2 - - - -
일반투자 - - - - - - -
단순투자 - 3 3 - - - -
- 5 5 - - - -
※상세 현황은 '상세표-3. 타법인출자 현황(상세)' 참조


X. 대주주 등과의 거래내용


1. 대주주등에 대한 신용공여 등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대주주와의 자산양수도 등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대주주와의 영업거래
※"대주주와의 영업거래"은  동 공시서류의 첨부서류인 연결감사보고서의 "주석 36.특수관계자 거래"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4. 대주주 이외의 이해관계자와의 거래
※"대주주와의 영업거래"은  동 공시서류의 첨부서류인 연결감사보고서의 "주석 36.특수관계자 거래" 부분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XI.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1. 공시내용 진행 및 변경사항


가. 공시사항의 진행ㆍ변경상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주주총회 의사록 요약

개최일시 구  분 의안내용 가결여부 비고
2023.03.29 정기주총 -제 1호의안: 제26기(2022.1.1 ~ 2022.12.31)
               연결 및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 2호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사내이사 오장석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사내이사 오성석 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사내이사 오주형 선임의 건
  제2-4호 의안: 사내이사 오승예 선임의 건
-제 3호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 4호의안: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1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2-1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2-2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2-3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2-4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3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제4호의안 : 원안대로 승인
-


2. 우발부채 등에 관한 사항


가. 중요한 소송사건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견질 또는 담보용 어음ㆍ수표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다. 채무 보증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라. 채무인수약정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마. 그 밖의 우발채무 등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바. 자본으로 인정되는 채무증권의 발행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3. 제재 등과 관련된 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작성기준일 이후 발생한 주요사항 등 기타사항


가. 작성기준일 이후 발생한 주요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나. 중소기업기준 검토표

중소기업등 기준검토표_0001

중소기업등 기준검토표_0002


다. 외국지주회사의 자회사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라. 법적위험 변동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마. 금융회사의 예금자 보호 등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바. 기업인수목적회사의 요건 충족 여부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사. 기업인수목적회사의 금융투자업자의 역할 및 의무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아. 합병등의 사후정보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자. 녹색경영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차. 정부의 인증 및 그 취소에 관한 사항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카. 조건부자본증권의 전환·채무재조정 사유등의 변동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타. 보호예수 현황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파. 특례상장기업의 사후정보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XII. 상세표


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 본문 위치로 이동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최근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Ream Park Co.,Ltd 2008.09.23 # 35-37 Russian Federation BLVD, Sangkat Teuk Tla,
Khan Sen Sok, Phnom Penh, Cambodia.
캄보디아 내
리조트 개발 및 분양사업
1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 이상
소유(기업회계기준서 1110호)
미해당
Aminologics
Cambodia Co.,Ltd
2008.10.15 # 35-37 Russian Federation BLVD, Sangkat Teuk Tla,
Khan Sen Sok, Phnom Penh, Cambodia.
캄보디아 내
전기 발전사업
11 기업 의결권의 과반수 이상
소유(기업회계기준서 1110호)
미해당


2. 계열회사 현황(상세)


☞ 본문 위치로 이동
(기준일 :  - ) (단위 : 사)
상장여부 회사수 기업명 법인등록번호
상장 - - -
- -
비상장 - - -
- -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독점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상의 기업집단에 속하여 있지 않습니다.

3. 타법인출자 현황(상세)


☞ 본문 위치로 이동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백만원, 천주, %)
법인명 상장
여부
최초취득일자 출자
목적
최초취득금액 기초잔액 증가(감소) 기말잔액 최근사업연도
재무현황
수량 지분율 장부
가액
취득(처분) 평가
손익
수량 지분율 장부
가액
총자산 당기
순손익
수량 금액
Ream Park Co.Ltd 비상장 2008년 10월 15일 경영참여 1,205 1 100.0 - - - - 1 100.0 - 1 -
Aminologics Cambodia 비상장 2008년 08월 04일 경영참여 760 3 100.0 - - - - 3 100.0 - 11 -
Ream Power Co.Ltd. 비상장 2007년 10월 23일 단순투자 860 343 49.0 - - - - 343 49.0 - - -
PNTV Corporation 비상장 2007년 12월 17일 단순투자 1,845 2,500 28.6 - - - - 2,500 28.6 - - -
PT.Alogics Mandiri Coal 비상장 2009년 04월 16일 단순투자 1,338 12 50.0 - - - - 12 50.0 - - -
합 계 2,859 - - - - - 2,859 - - - -


【 전문가의 확인 】

1. 전문가의 확인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2. 전문가와의 이해관계


※회사는 공시서류 작성 기준일 현재 해당 사항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4000678

아미노로직스 (07443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