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오케이 (07886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6-16 16:1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1600043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6월   16일


회   사   명 :  (주)아이오케이컴퍼니
대 표 이 사 :  한성구, 김민수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51길52, 2층

(전   화) 02-6743-5600

(홈페이지)https://www.iok.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부사장 (성  명) 양재원

(전  화) 02-6743-5600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 및 정관 제23조에 의하여 임시주주총회를 다음과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이 있는 발행주식총수의 100분의1 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통지 및 공고를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07월 11일 (화) 오전 8시

2. 장 소 : 서울시 용산구 서빙고로 51길 52, 1층 세미나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부의안건

  제1호 의안: 자본감소(무상감자)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 542조의 4 제 3항에 의거하여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에 비치 또는 공시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실질주주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당사의 금번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 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 참석장에 의거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주민등록증, 운전면허증, 여권만 인정됨)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인감증명서), 신분증


7. 기타사항
- 별도의 기념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임다영
(출석률: 15%)
강인철
(출석률: 38%)
찬 반 여 부
1 2023.01.03 1. 아이오케이아카데미 금전대여의 건 (자회사 5억원) - -
2 2. 당사보유 유가증권 매매의 건 - -
3 2023.01.30 제23기 가결산 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 -
4 2023.01.30 미스터트롯2 공연사업 투자의 건 - -
5 2023.02.03 제23기 가결산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 -
6 2023.02.22 제이준코스메틱 주식회사 유상증자 참여의 건 - -
7 2023.03.14 제2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찬성 찬성
8 2023.03.30 대표이사 선임의 건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00,000 3,000 1,500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방송인(연기자, 예능인, 가수 등) 매니지먼트를 기반으로 한 엔터테인먼트사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당사의 종속회사로는,음원사업을 영위하는 아이오케이엠, 아이오케이스튜디오 등이 있습니다.

 

ㅇ 공고제출일 현재, 당사 및 자회사(연결실체)의 사업부문 현황

사업부문 주요사업 연결실체내 관련기업 소재지
엔터테인먼트사업 매니지먼트사업 (주)아이오케이컴퍼니 한 국
교육사업 연기학원 등 아이오케이아카데미 한국
음원 및 음악 음원사업 아이오케이엠 한국
콘텐츠 제작 등 드라마 제작 등 아이오케이스튜디오 한국



■ 엔터테인먼트사업 (당사)


(1) 산업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내부 요소인 우수한 PD와 작가, 스타를 보유한 연예기획사, 작가, 기획자가 이끌어 가는 분야로서 신인개발,  연기자, 영상, 광고, 상품개발, 미디어사업이 있으며 외부요소인 인터넷, 방송사, 신문사, 통신사 등의 언론매체, 연예매니지먼트, 외주제작사, 영화사, 탤런트 에이전시가 상호작용을 통해 시너지효과가 상승하며 발전 진화하고 있습니다.
배우, 예능인 등의 아티스트 매니지먼트 산업은 아티스트를 발굴,육성하고 이들을 관리하여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다방면에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이며, 가수, 예능인 및 다양한 분야(직업)의 방송인들에 대한 활동 지원 및 관리를 통해 방송 뿐만이 아닌, 다양한 대중매체 속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입니다.
매니지먼트 비지니스는 소자본으로 창업이 가능하여 자본적 제약은 비교적 적으나, 네트워크가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업계의 특수성으로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매니지먼트 산업은 신인 아티스트를 발굴하고, 상품성을 높여 수익성을 올리는 것 뿐만아니라 인지도가 높은 아티스트들에 대해 다양한 유통경로를 개발하여, 그 속에서 만들어진 핵심 콘텐츠가 엔터테인먼트 시장에 선순환되어 큰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만드는 산업입니다.
특히 최근 문화 및 콘텐츠의 국가간 교류가 증가하고, 글로벌화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어, 과거 국내 활동에만 한정되어 있던 아티스트들의 매니지먼트 활동 역시 해외시장으로 그 지역을 넓혀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아티스트들과 관련 콘텐츠들의 중국 등 해외 시장 진출이 활발해졌으며, 국내활동과 해외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하고 지원하는 매니지먼트회사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가 수익을 창출하는 주된 기반인 국내 방송산업의 매출액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아티스트는 드라마나 영화, 예능프로그램과 같은 방송 및 다양한 미디어에 출연을 통해 인지도를 높이고 이미지를 형성하여 광고나 행사 등의 관련된 부가 활동을 이어갑니다. 따라서 방송산업은 아티스트들이 활동하는 주요영역으로서 매니지먼트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에 따르면 국내 콘텐츠산업의 매출액 규모는 2014년 95조원에서 2018년 116조원으로 연평균 5% 이상의 증가율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미디어의 발전으로 다양한 미디어 채널을 통해 산업이 확대되어 가고 있으며, 기존 방송도 종합편성채널과 같은 다양한 매체들이 지속 성장하면서 국내 아티스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산업도 지속적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일반경기변동에 따른 상관관계가 있으며 계절적인 경기의 변동이 거의 없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다만, 국내 아티스트들의 활동이 해외 시장으로 넓혀져가고 있어, 최근 중국과의 관계 악화와 같은 외부적인 요인으로 매니지먼트 산업의 매출액이 영향을 받을 개연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4) 시장여건

매니지먼트 산업은 국내시장과 해외시장을 목표 시장으로 동시 진행 있습니다. 국내시장은 기존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한 콘텐츠 제작이 증가하고 있으며, 당사의 소속 아티스트들은 다양한 국내 콘텐츠에 출연하고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 채널과 같은 뉴미디어의 발달에 따른 새로운 플랫폼의 출현은 당사의 주요 사업인 매니지먼트사업에 소속된 아티스트들에게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경쟁우위요소

매니지먼트 산업은 다양한 분야의 방송인을 보유하고 다양한 콘텐츠에 다수 출연함으로써 경쟁력이 발생합니다. 당사는 국내 최고의 연기자, 예능인, 전문가들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양한 영상 콘텐츠에 다수 출연하고 있습니다.

(음악사업부)

1.  사업의 개요

음악 산업은 작곡, 공연, 출판, 저작권, 매니지먼트, 음반 등 다양한 분야에 걸쳐 음악을 통해 부가가치를 생산하고 경제적 가치를 발생시키는 모든 산업적 영역을 통칭합니다. 음악 산업은 크게 다음의 두 가지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음반의 기획 및 제작, 유통과 같은 전통적 오프라인 음반 산업 영역이고, 둘째는 온라인 및 모바일 등의 매체를 통해 디지털 음원을 제작 및 유통하는 온라인 미디어 컨버전스의 영역입니다. 음반사업은 2000년 이후 인터넷에서의 불법 음악 공유 및 스트리밍 서비스로 큰 위기를 맞 았습니다. 이에따라 오프라인 음반 산업 규모는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으나 디지털 음악 산 업은 2004년 오프라인 음반 산업의 규모를 추월한 이후 현재까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며 국내 음악 산업의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작권법의 개정, 시행 등 저작권 보호를 위한 환경이 변화되고 있어 향후 디지털 음악 산업은 전체 음악 산업의 중심으로 음악 산업 의 재 성장기를 선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음원사업의 특성 

 

음악 산업은 소비하기 전에는 상품의 품질을 알 수 없는 경험재적 특성이 강하기 때문에 상품 정보를 전달할 수 있는 외부적 요소가 중요합니다. 이로 인해 음악 산업은 대중매체 및 팬덤의 반응에 대한 영향을 많이 받으며, 마케팅, PR을 담당하는 엔터테인먼트 회사와 대중매체와 기존 팬덤 사이에 긴밀한 관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음반 소비자 역시 구매에 따른 잠재적 위험을 줄이기 위해 이미 검증된 상품을 중심으로 소비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디지털 음원 산업은 디지털 산업의 특성상 타 산업 및 지역으로의 파급 속도가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음악 산업은 문화 산업 전 영역에 걸쳐 필수적인 요소일 뿐만 아니라 파급력이 높고, 정보통 신 산업의 발달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어 21세기 유망 산업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특히 음악 산업에서 파생된 엔터테인먼트 산업은 문화, 서비스, 미디어 산업을 넘어서서 관광, 패션, MD 등 여타 산업에도 중대한 영향을 미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 는 한류 열풍과 더불어 문화적, 정서적 요소가 내재된 콘텐츠들이 해외로 수출되면서 국가 경쟁력 향상과 더불어 국가 이미지 제고에 의미 있는 외교적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음원사업부의 첫 아티스트인 비아이의 경우 정규앨범의 타이틀곡 해변(illa illa)가 미국 TIME지가 선정한 상반기 베스트 케이팝 앨범에 노미네이트 되었고, 아이튠즈 20개국 1위, 일본 케이팝 디지털 스트리밍 차트 1위를 기록했습니다. 

 

3. 시장현황

 

국내 음원 산업의 경우, 인공지능(AI), 사물 인터넷, 빅데이터 등 첨단 정보통신기술이 기존 서비스와 융합함에 따라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에 더욱 빠른 변화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해외 음반, 음원 산업 현황 음원 다운로드 서비스에 비해 스트리밍 서비스가 점차 시장을 확대하고 있고, 부상하는 스트리밍 시장에서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관련 사업자들의 시장 참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해 전세계적인 전염병 사태는 오프라인 공연시장을 축소시켰지만 온라인 스트리밍, 음악을 통한 부가가치 산업의 수익 증대가 이뤄지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빌보드 TOP100아티스트들 기준으로 2021년 스트리밍 수익이 전년대비 최소 2배 이상의 수익성을 보여줌으로서 전염병 상황으로 온라인 컨텐츠화가 가속화 됨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아이오케이는 음원사업부 신설과 함께 영입한 비아이를 필두로 그래미 어워드 수상 프로듀서 스테레오타입스와 공동 작곡을 통해 데스티니로저스, 타일라 야훼 등 글로벌 아티스트와의 콜라보를 통해 미국 현지화에 대한 발판을 마련했습니다. 더불에 상반기에 미국 대형 미디어 업체인 LXL과 온라인 공연 계약을 진행하였고, 이를 통해 글로벌 온라인 공연 등 다양한 미디어 업체와의 협력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 엔터테인먼트사업 (당사)

매니지먼트 산업의 단순한 수익모델(방송출연, 작품선정, 모델활동, 광고)과 단기적 계약을 탈피하여 아티스트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다양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17년과 2018년 중에 (주)빌리프엔터테인먼트 와 티엔네이션엔터테인먼트(주)를 인수 및 합병완료 함으로써 가수, 예능인 등 다양한 분야의 아티스트들에 대한 매니지먼트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기준 당사 소속 아티스트는 고현정, 조인성, 김하늘, 신혜선, 김강우, 김현주, 문채원,  더원, 구혜선, 유정호, 김해인, 서주형, 이필라, 강안나, 한태린, 김주환, 장서희, 윤상정, 육준서, 문지인, 김인권, 채종협, 임세미, 성령 등 40여명의 아티스트가 있습니다.
당사는 2018년말까지 소속 아티스트의 브랜드를 활용한 화장품과 의류사업을 진행하였으나, 사업 운영의 어려움으로 인해  브랜드사업을 종료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연예인 매니지먼트 사업 인수 및  경쟁력 있는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이에 따라,  매니지먼트 사업 확장 및 드라마, OTT, 영화 등의 경쟁력 있는 콘텐츠를 통해  스타컨텐츠와 캐스팅 파워를 바탕으로  영상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다양하고 창의적인 엔터테인먼트 컨텐츠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연예매니지먼트, 영화/애니메이션, 음반, 방송/드라마 등으로 구성되어있으며, 이중 연예매니지먼트, 영화, 드라마, 음반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유명 연예인을 발굴 육성하여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 시키고 있습니다.

■ 음악사업부 관련 (당사)

 

'즐거움의 가치를 창조하는 콘텐츠로 글로벌 문화를 선도'

당사 엔터사업 음악사업부는 확장성 있는 사업을 연계해 나갈 수 있도록 국민그룹 지오디(god) 출신의 김태우를 필두로 대형 기획사의 경력직 인재 영입과 기술 집약적 경쟁력을 갖춘 분야별 스텝진들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가치 있는 기획과 차별화된 노하우, 경쟁력을 갖춘 양질의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생산 및 제공하기 위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전략 시스템(contents Creative Strategy System)을 구축하였습니다.

지난해 초부터 음악사업부는 지오디(god)의 상표권 확보하여 주최사, 주관사로서 2022년 지오디(god) 23주년 완전체 콘서트 ‘ON’의 서울(KSPO DOME)과 부산(BEXCO)을 전석 매진 기록하였으며 퀄리티 높은 구성으로 성공적인 공연으로 평가받았습니다.
또한 단순 공연 제작 및 운영을 넘어 지오디(god)의 브랜드에 대한 가치 상승을 위해 데뷔 이후 최초로 지오디(god) 공식 SNS를 개설 및 지속적인 운영을 통해 다채로운 콘텐츠를 대중과 브랜드에 제공하여 정기적인 콘텐츠 커뮤니케이션과 아티스트의 공연에 대한 기대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오디(god)를 시작으로 아이오케이가 IP 사업을 통해 공연이라는 사업의 영역 확대하며 새로운 저력을 가지게 되었다고 증명해 보였습니다.

이후 다양한 아티스트 IP 확보를 위해 새로운 아티스트의 영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진행하고 아이오케이 스타 인큐베이팅 시스템 (IOK Star Incubating System)을 도입하여 글로벌 신인 아티스트 양성할 수 있도록 준비 중에 있습니다.


● 조직도

캡처


(신규사업 관련)

가. 당사는 2023년에 엔터테인먼트업에 집중하여 매니지먼트 및 방송, 영상 콘텐츠 사업, 음원 사업 , 드라마, 영화, 예능프로그램 등 콘텐츠 기획/제작 및 투자/배급을 통해 글로벌 종합 영상 콘텐츠 사업영역의 확대를 도모하는 한해가 될것입니다. 또한, 오리지널 콘텐츠 프로젝트 진행 및 신규사업으로 시즌제 콘텐츠 제작을 추진하고 있으며, 콘텐츠 다변화를 통해 규모의 성장과 실적 향상과 더불어 성장하는 한해가 될것으로 전망합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자본의 감소


가. 자본의 감소를 하는 사유

결손금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


나. 자본감소의 방법

기명식 보통주 30주를 동일한 액면주식1주로 무상병합


다. 자본감소의 목적인 주식의 종류와 수, 감소비율 및 기준일

감자주식의
종류
감자주식수 감자비율 감자기준일 감자전자본금
(발행주식수)
감자후자본금
(발행주식수)
보통주식수 92,922,257 96.666667 2023.07.26 48,063,236,000
(96,126,472)
1,602,107,500
(3,204,215)


※ 기타 참고사항


1) 상기 결정내용은 관계기관의 협의 과정 및 주주총회 결의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으며, 기타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합니다.

2) 상기 자본감소를 위한 일정은 실무절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변경 시 정정공시할 예정입니다.

3) 단수주 처리방법 : 주식병합으로 발생하는 1주 미만의 단수주는 신주가 상장되는 초일의 종가(기준가)로 계산하여 현금으로 지급함.


4) 본 자본금 감소 결의는 결손금 보전의 목적으로 인한 자본금 감소로 상법 제438조에 의거 보통결의로 결정하며, 동법 제439조 제2항에 의거 결손금 보전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을 사유로 하므로 채권자보호절차는 면제됨.


5) 2019년 9월 16일 주식, 사채 등의 전자등록에 관한 법률 시행으로 명의개서 정지기간, 구주권 제출기간, 신주권 교부예정일, 구주권제출 및 신주권 교부장소 생략함.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160004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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