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루페인트 (09035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4-03-11 15:4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1000490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4년  3월  11일
권 유 자: 성 명: (주)노루페인트
주 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박달로 351
전화번호: 031)467-6114
작 성 자: 성 명: 이 동 준
부서 및 직위: 자금팀 부장
전화번호: 031)467-6114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노루페인트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4년 03월 11일 라. 주주총회일 2024년 03월 29일
마. 권유 시작일 2024년 03월 14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과 의결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해당사항 없음 (관리기관) -
(인터넷 주소) -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재무제표의승인
□ 이사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 감사의보수한도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노루페인트 보통주 0 0 본인 -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노루홀딩스 최대주주 보통주 10,100,138 50.50 최대주주 -
한영재 발행회사임원 보통주 1,674 0.01 발행회사임원 -
한인성 기타 보통주 98,071 0.49 기타 -
한명순 기타 보통주 151,801 0.76 기타 -
- 10,351,684 51.76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문윤기
(노루페인트)
보통주 0 직원 직원 -
정대규
(노루페인트)
보통주 0 직원 직원 -
최용순
(노루페인트)
보통주 0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4년 03월 11일 2024년 03월 14일 2024년 03월 29일 2024년 03월 29일

※ 상기 권유 종료일은 2024년 3월 29일 제18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까지 입니다.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3년 12월 31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1주 이상 보유한 주주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제18기 정기주주총회의 원활한 진행 및 의결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X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X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X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X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회사가 의결권대리행사권유를 위해 교부한 위임장용지를 작성하여 다음과 같이 의결권을 행사하실수 있습니다.
가.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하는 방법: 작성후 교부자에게 제출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4년   3월   29일    오전  9시
장 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박달로 351
(주)노루페인트 본사 NOROO복지관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4년 3월 19일 9시 ~ 2024년 3월 28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한국예탁결제원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인터넷 주소 : https://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 https://evote.ksd.or.kr/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도료는 타 산업의 중간재 성격을 가지고 있으며 건설, 철강, 금속, 선박, 자동차, 전기전자 등에 광범위한 마감소재로 사용되어, 제품의 완성도를 높이는 소재로서 전후방 연관효과가 큽니다. 특히 건설, 철강, 자동차, 선박 등의 전방산업의 영향력을 많이 받는 산업입니다. 도료산업은 내수위주의 산업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범용 설비만으로 거의 모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한 다품종 소량 생산체제의 기초 화학 산업입니다. 또한 도료시장은 군소업체가 난립한 가운데 기술력과 영업력이 뛰어난 대기업 시장지배력이 점차 강화되는 추세입니다.
도료산업은 산업의 특성상 원재료의 수입 비중이 높고, 매출은 내수 비중이 높아 환율 및 유가 등에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습니다. 국내도료산업은 선진국으로부터의 기술도입을 통하여 성장하였지만, 현재 세계 10대 페인트 생산국가로 선진국과 동등한 수준의 생산기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2)성장성
국내도료시장은 성숙기에 진입한 상태로 시장전반의 성장 둔화와 업체 간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도료산업의 주요 수요산업인 건설, 자동차, 선박, 전기/전자산업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어, 국내경기에 민감한 편입니다. 그렇지만, 다변화된 수요기반 및 제품구성, 고부가치 제품개발로 도료수요를 꾸준히 증가시켜 왔으며, 특히 해외수출증대 및 해외현지 시장 개척을 통한 시장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더하여 지구온난화, 새집증후군 등 환경과 건강에 대한 문제 해결의식이 제기되면서 페인트 업계에도 고기능, 친환경 페인트에 대한 기술 요구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도료산업은 기존의 범용 페인트 기술을 넘어 고기능, 특수 기술과 증가되는 해외시장을 바탕으로 제 2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국내도료산업은 내수 중심으로 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그리고 건축용도료의 경우 계절적 요인에 의한 경기순환체계와 전반적인 산업경기 동향에 따라 순환주기를 갖는 경기변동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건축용, 목공용, 자보용 등 범용도료의 수요는 소폭 증가되고 있습니다. 또한 친환경 제품 구매 의무화 기관이 늘어나고 웰빙 트렌드의 영향으로 전체 도료시장에서 친환경 제품의 비중도 지속적으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4)계절성
도료산업의 특성상 1년 중 봄, 가을의 판매량이 높으며 혹한기, 혹서기 및 장마철 등 외부기후 변화에 변동성이 높습니다.

(5)경쟁요소

국내도료업계는 200여개의 업체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기업체 수에서는 종업원 300인 이하의 중소기업 비중이 약 95%에 달하고 있으나, 종업원 300인 이상의 대기업은 6개사에 불과합니다. 시장 점유율 면에서는 기술력과 브랜드 파워를 겸비한 상위 5개사가 시장 점유율의 약 80%에 부합하는 과점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높아지는 환경규제와 사회적 인식 변화로 인하여 친환경과 기능성 도료 등 품질을 요구하는 수요는 점차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국내 상위 생산업체의 시장지배력이 제고되면서 과점업체의 점유율은 더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상위업체들은 그룹계열 또는 대형 수요처 및 유통망을 안정적으로 확보하고 있으며 조직력, 기술력, 자본력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얻는 산업용 특수 페인트를중점 생산합니다. 한편 중하위 업체 역시 친환경 및 특화된 도료분야로 진출을 서두르고 있으나 대부분 자체 기술력 부족, 자금난, 신규 매출처 미확보와 함께 원료조달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어 시장 입지가 갈수록 축소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의 시장점유율 추이는 객관적으로 분석할 근거나 공신력 있는 기관의 발표자료가 없어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6)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과 단점

당사는 건축용 도료를 비롯해 가전금속용, PCM용, 중방식용, 자동차 보수용 및 페인트 제조의 기본이 되는 수지 등 자연색 그대로를 나타낸 3만 여종의 제품을 생산하고있습니다. 또한 기술 경영을 핵심 목표로 설정하여, 전 세계 시장을 염두에 둔 신제품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기술경영 네트워크 구축을 위해 해외 유수기업과 대학,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해 신기술과 친환경 제품 공동연구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바탕으로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과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한 품질경쟁력 우수기업으로 총 16회 선정되어 도료업계 최고의 품질을 보증받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단순 페인트 후원을 넘어 지역사회와 고객에게 기여하며 함께 행복해지는 상생의 기업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사회와 함께 성장한다는 생각으로 서빙고 벽화나눔 프로젝트, 부산시 옥상 쿨루프 캠페인, 도시재생 프로젝트 참여 등 다양한 사회나눔 활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2011년 부터 9회째 개최한 국내 대표적인 컬러/디자인 세미나인 'NCTS 2020' (노루인터내셔널 컬러트렌드쇼)를 통해 글로벌 컬러 및 디자인의 방향성을 예측하고, 글로벌 전문가들과 전략적 영감을 공유하며, 컬러의 미래흐름을 예측하는 등의 다양한 비즈니스를 확대하였습니다.

1987년부터 국내 도료 업계 최초로 색채연구소를 운영하며 자동차, 가전, 건축, 색채디자인등 다양한 분야에서 차별화된 컬러 서비스를 선도한 노루페인트는 대한민국 최고를 넘어 국제적인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여 'GLOBAL TOP 10'진입이라는 비전을 실현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7)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화학물질 등록의 등록 및 평가등에 관한 법률/화학물질관리법]
2015년 1월 1일 부터 기존 유해화학물질관리법이 화학물질의 등록 및 평가에 관한 법률 및 화학물질관리법으로 나뉘면서 규제물질의 증가, 관리 수준 및 기준이 확대됨에 따라  (주)노루페인트는 화학물질관리시스템(NCMS)를 구축하여 종합적으로 화학물질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신규유독물질 지정고시에 따라 물질 취급 모니터링 및 대상 확인 후 사전 인허가를 진행하고 제한물질 금지물질 지정 고시 등에 따라 유예기간 내 고시 물질에 대한 사용 종료 등 규제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실내공기질관리법]
다중이용시설등의 실내공기질관리법이 2016년 12월 23일부터 시행되어 다중이용시설, 공동주택 및 대중교통차량의 실내에 사용하는 관리대상 건축자재는 관리물질 기준에 적합한 제품을 다중이용시설 또는 공동주택 설치자에게 공급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관련 제품의 개발 및 개량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관련 시험성적서를 확보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시설의 통합관리에 관한 법률]
2017년부터 환경부에서 시행하는 환경오염시설통합관리법에 따라 업종별 오염물질 배출허용기준 설정 및 환경 관련 개별법 인허가 통합으로 환경 규제에 대한 관리 방향이 새롭게 변경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대기, 수질, 폐기물, 소음진동 및 토양 등 환경오염 배출시설의 설치 또는 폐쇄, 인허가 변경시해당 법률 기준에 따라 검토하고 배출허용기준 준수를 위한 방지시설 관리와 신규 또는 보수 공사를 진행하는 등법규 재개정에 따른 신규 환경 정책을 지속적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2023년 1월 제도 적용에 맞춰 인허가 통합을 위한 통합환경관리계획서를 작성, 2022년 11월 환경부 승인이 완료되었으며, 2023년 6월 환경부 주관 정기 검사 완료 및 연구소 통합 대기방지시설 설치를 완료 하였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

2005년 7월 1일부터 수도권 대기관리권역은 VOCs 함유기준에 적합한 도료만 공급,
판매토록 규제해  왔으나 2013년 5월 24일부터 규제권역이 전국으로 확대 되었으며,
2020년 1월 1일부터 VOCs 함유기준이 강화됨에 따라 환경친화형 도료의 지속적인 개발로 규제기준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환경오염피해배상책임 및 구제에 관한 법률]

환경오염 사고 발생 시, 피해자를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해 2017년부터 시행되는 "환경오염피해 배상책임 및 피해구제에 관한 법률" 에 따라 사업장 내 환경시설 및 발생 오염물질의 규모에 따라 보험비를 산정하여 2016년 6월 환경보험에 최초 가입 하고 매년 보험을 갱신하여 환경사고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생활화학제품 및 살생물제의 안전관리에 관한 법률]

 2019년 1월 1일부터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가습기살균제 사고를 계기로 화학제품 전반에 대한 화학공포증 등 국민적 불안이 가중되고 경각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특히 유해생물을 제거하거나 무해화하는 등의 기능을 가진 살균제, 살충제 등 살생물제에 대한 관리가 필요하여 살생물물질 및 살생물제품에 대한 승인제도가 시행되었으며 이에 살생물제에 대한 사전예방적 관리체계를 마련 및 생활화학제품에 대한 체계적인 안전관리를 시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아울러 해당 제품에 대한 안전확인대상생활화학제품 검사 갱신을 2023년 4월에 완료했습니다.

[산업안전보건법]

화학물질의 분류표시 및 물질안전건자료에 관한 기준에 따라 화학물질의 유해 ·위험성을 분류하고 일치된 형태의 경고표지 및 물질안전보건자료(MSDS)를 작성하여 소비자에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안전사고 예방을 위한 경영층의 확고한 의지를 표명하고자 매년 초 안전보건계획을 수립하여 이사회에 보고 및 승인을 득합니다. 안전조직 구성ㆍ인원 역할, 관련 예산, 활동 계획 등을 주기적으로 검검하여 사고 예방 활동을 적극 실행하고 있습니다.

[중대재해처벌법]
중대재해 발생을 원천 차단하고 안전한 사업장, 무재해 사업장을 구축하기 위해  중대재해처벌법 시행령에 명시된 안전/보건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안양, 칠서, 포승공장 등 법인의 총괄 안전/보건 관리 의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있습니다. 안전/보건 방침 및 목표를 설정하고, 유해·위험요인 확인 및 개선, 안전보건관리 책임자 등 선임자의 직무 수행 여부 확인, 안전/보건 예선의 적정한 사용, 협력업체 안전관리, 메뉴얼 작성 및 관리 등 세부 계획을 수립하여 중대재해 예방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기관리권역의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

2020년 5월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서 개정되었으며 수도권을 포함한대기관리권역 지정지역 모두 총량관리대상 지역으로 선정하여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관리체계가 전국으로 확대되었습니다.

미세먼지 유발물질을(총량관리대상 물질) 억제를 위한 기존 및 신규 권역 지정 대상 사업장의 대기오염원 발생 억제를 위한 설비 투자와  월별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규제 기준 이하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서울시와 '국제기준 준수 납 저감 페인트 사용 다자간 업무협약' 체결]
2020년 9월 25일 노루페인트는 서울시와 '국제기준 준수 납 저감 페인트 사용 다자간 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납 함량이 세계보건기구(WHO)권고 수준 이하로 낮고 안전성이 뛰어난 제품을 서울시가 관리하는 시설과  공공장소에 공급하는 것이 주요골자이며 협약에는 5개 페인트 제조기업과 한국페인트잉크공업협동조합, 서울 시설공단, SH공사, 녹색서울시민위원회 등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협약을 통해 서울시설공단이 관리하는 공공시설물과 서울주택도시공사(SH)가 분양·임대·관리하는 공공주택 등의 내·외관에 국제기준을 준수한 0.009%(90ppm) 이하의 납이 함유된 페인트만 공급 중입니다.

[화학물질관리법 개정]
2021년 4월부터 시행되는 화학물질관리법 개정사항으로 기존 유해화학물질 취급시 취급시설에 대한 장외영향평가서 작성과 사고대비물질 기준 수량 이상 취급 시 위해관리계획서 작성을 해야하는 규정에서 장외영향평가서 및 위해관리계획서를 통합하여 제출 자료에 대한 내용을 최소화하고 사고대비물질 기준의 산정 방식을 변경하여 보다 더 효율적으로 화학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화학사고예방관리계획서로 통합 관리됨 이에 따라, 사고 발생 또는 발생 우려에 대하여 인근 주민과 회사에 사전, 사후 고지를 해야합니다.


(8)기타
- 해당사항 없음.

2.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지난 2023년은 고물가,고금리,고환율 3高현상에 따른 내수수출 동반침체로 경제성장률은 1.4% 기록하며  어느때보다도 어려운 시간이었습니다

 

이처럼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당사는 '미래창조 NOROO!, 안정적 도약이라는 경영지표 아래 임직원 모두가 역량을 집중하여 신규 수요 시장을 개척함과 동시에 기존 시장의 수익성을 강화하여 연결기준 매출액 7,805영업이익 419억을 실현함으로써 경영실적 면에서 의미 있는 성장을 이뤘습니다

또한, 전년대비 10.8%가 감소한 부채비율 78.6%를 달성하여 건실한 재무구조를 지속적으로 유지하였습니다.

 
2024년 올해에도 쉽지 않은 경영환경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지정학적 불확실성이 존재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 압력으로 고금리 기조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성장세가 제한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대내적으로는 민간소비의 회복 모멘텀이 약화되고최근 건설투자가 부진한 상황에 부동산 PF 관련 불확실성이 상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위기속에서도 당사는 올해 그룹 경영지표를 '변화의 시대새로운 가치창조 NOROO! 선포하고 미래기술 확보를 통해 시장지배력을 확대 하며, 유동성 관리체계를 강화하여 경영 리스크를 관리 하겠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건축, 공업용도료 등 건축도료 건축용, 중방식용 외 순&수, 팬톤 등
공업도료 공업용, 절연용 외 오래플론 등
자보도료 자동차보수용 Hi-Q 등
기타 인테리어, 방수재 외 에너지세이버 글라스 등
PCM도료 등 PCM강판용도료 PCM강판용 HDC MVP 외


(2) 시장점유율

당사의 시장점유율 추이는 객관적으로 분석할 근거나 공신력 있는 기관의 발표자료가 없어서 기재하지 않았습니다.

(3) 시장의 특성

2023년말 현재, 당사가 생산하는 페인트 용도별 시장은 자동차보수용, 건축용, 중방식용, PCM용, 일반 공업용, 모바일용 등 입니다. 생산형태에 있어서 자동차보수용 도료 및 PCM도료는 소품종 대량 생산이지만, 건축용, 중방식용, 일반공업용, 모바일 도료는 다품종 소량생산의 성격을 띄고 있으며, 이는 수요 구조를 반영한 것 입니다. 영업지역은 전국 주요 지역에 지점 및 영업소를 설치하여 영업활동을 실시하고 있으나,보다 적극적인 거래선 개척을 위해 신규 영업소의 개설 및 신유통채널 확대 등 영업지역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음.

(5) 조직도

조직도_2023


나. 해당 사업연도의 연결대차대조표(연결재무상태표)ㆍ연결손익계산서(연결포괄손익계산서)ㆍ연결자본변동표ㆍ연결현금흐름표ㆍ주석 및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자본변동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ㆍ현금흐름표ㆍ주석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았으며, 외부감사인의 회계감사 및 정기주주총회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연결재무제표

 - 연결대차대조표(연결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18(당)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7(전)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18(당) 기말 제 17(전) 기말
자산




Ⅰ.유동자산

318,102,040,248
308,281,426,153
  현금및현금성자산 4,5,7,9 89,191,858,956
67,467,726,507
  매출채권 7,12,28,39 145,314,060,938
148,659,508,954
  미수금및기타수취채권 7,13,39 9,841,413,822
7,572,338,885
  재고자산 14 71,677,234,524
80,861,911,455
  기타유동자산 15 1,745,563,583
2,245,793,553
  당기법인세자산
163,951
1,335,379
  기타유동금융자산 6,7,10,11 15,000,000
1,086,267,803
  반환제품회수권 28 185,473,947
332,904,952
  유동리스채권 7,36 131,270,527
53,638,665
Ⅱ.비유동자산

350,529,233,025
359,895,876,000
  기타장기수취채권 7,13 3,887,032,847
9,119,311,690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16 33,268,851,747
31,509,132,829
  유형자산 17,38 288,243,666,746
289,872,792,531
  사용권자산 36 1,324,150,111
1,662,379,209
  투자부동산 18,38 11,728,517,335
11,824,101,366
  무형자산 19 10,380,770,283
14,113,365,687
  이연법인세자산 33 1,461,123,721
1,490,874,492
  기타비유동금융자산 6,7,10,11 235,120,235
294,109,193
  비유동리스채권 7,36 -
9,809,003
자산총계 8
668,631,273,273
668,177,302,153
부채




Ⅰ.유동부채

209,206,835,810
217,385,647,823
  매입채무 4,7,39 119,916,310,419
126,102,773,211
  미지급금및기타지급채무 4,7,20,39 33,083,690,713
24,706,915,869
  차입금 및 사채 4,5,7,21,37,38 42,962,792,355
54,188,780,988
  당기법인세부채
6,034,092,316
4,107,395,210
  기타유동부채 24,28 6,003,549,202
6,833,741,893
  유동리스부채 4,5,7,36,37 715,835,181
683,597,016
  환불부채 28 238,160,399
413,610,466
  유동성클레임충당부채 25 252,405,225
348,833,170
Ⅱ.비유동부채

85,145,288,975
98,118,238,042
  기타장기지급채무 4,7,20 233,197,315
194,238,083
  장기차입금 및 사채 4,5,7,21,37,38 38,000,000,000
49,986,666,660
  순확정급여부채 22 12,167,640,567
11,371,263,593
  기타장기종업원부채 23 3,363,184,936
3,324,933,808
  이연법인세부채 33 30,777,650,531
32,352,760,784
  비유동리스부채 4,5,7,36,37 603,615,626
888,375,114
부채총계 8
294,352,124,785
315,503,885,865
자본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374,279,148,488
352,673,416,288
  자본금 1,26 10,231,563,000
10,231,563,000
  자본잉여금 26 104,673,523,433
104,673,523,433
  기타자본항목 26 (44,735,512)
(44,735,512)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6 2,433,283,090
2,327,058,309
  이익잉여금 27 256,985,514,477
235,486,007,058
비지배지분

-
-
자본총계 5
374,279,148,488
352,673,416,288
부채와자본총계

668,631,273,273
668,177,302,153

 - 연결손익계산서(연결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8(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7(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18(당) 기 제 17(전) 기
I. 매출액 8,28,39 780,507,251,019 747,090,556,280
II. 매출원가 14,30,39 (617,893,162,590) (611,491,820,889)
III. 매출총이익   162,614,088,429 135,598,735,391
IV. 판매비와관리비 29,30 (120,731,492,590) (109,851,941,349)
V. 영업이익   41,882,595,839 25,746,794,042
    기타수익 31,39 1,115,799,847 2,042,273,218
    기타비용 31,39 (6,053,556,735) (9,793,068,441)
    금융수익 7,32 5,251,099,097 6,336,996,757
    금융비용 7,32 (6,751,619,613) (7,705,514,902)
    지분법이익 16 1,897,468,827 1,579,060,248
    지분법손실 16 (1,501,651) (21,168,343)
VI.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7,340,285,611 18,185,372,579
VII. 법인세비용 33 (7,587,300,757) (6,158,414,268)
VIII. 계속영업이익(손실)
29,752,984,854 12,026,958,311
IX. 중단영업이익(손실) 40 (1,886,433,664) (478,696,341)
X. 당기순이익(손실)   27,866,551,190 11,548,261,970
XI. 기타포괄손익   (631,143,710) 1,763,390,260
  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737,368,491) 562,833,571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22 (737,368,491) 562,833,571
  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될 수 있는 항목   106,224,781 1,200,556,689
     지분법자본변동 16,26 31,256,776 977,066,288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26 74,968,005 223,490,401
XII. 당기총포괄이익
27,235,407,480 13,311,652,230
XIII.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27,866,551,190 11,548,261,970
     비지배지분
 - -
XIV. 당기총포괄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27,235,407,480 13,311,652,230
     비지배지분
- -
XV. 지배기업지분에 대한 주당이익


1. 계속영업 보통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4 1,454 587
2. 계속영업 우선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4 1,459 592
3. 중단영업 보통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4 (92) (23)
4. 중단영업 우선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4 (92) (23)


- 연결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18(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7(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매각예정자산과 관련하여 자본으로 직접 인식된 금액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의
소유주 귀속
비지배지분 합 계
2022.1.1(전기초) 10,231,563,000 104,673,523,433 (44,735,512) 922,758,901 203,742,719 229,004,586,797 344,991,439,338 - 344,991,439,338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 - - - - 11,548,261,970 11,548,261,970 - 11,548,261,97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562,833,571 562,833,571 - 562,833,571
  지분법자본변동 - - - 1,180,809,007 (203,742,719) - 977,066,288 - 977,066,288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223,490,401 - - 223,490,401 - 223,490,401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 - - - - (5,629,675,280) (5,629,675,280) - (5,629,675,280)
2022.12.31(전기말) 10,231,563,000 104,673,523,433 (44,735,512) 2,327,058,309 - 235,486,007,058 352,673,416,288 - 352,673,416,288
2023.1.1(당기초) 10,231,563,000 104,673,523,433 (44,735,512) 2,327,058,309 - 235,486,007,058 352,673,416,288 - 352,673,416,288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 - - - - 27,866,551,190 27,866,551,190 - 27,866,551,19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737,368,491) (737,368,491) - (737,368,491)
  지분법자본변동 - - - 31,256,776 - - 31,256,776 - 31,256,776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74,968,005 - - 74,968,005 - 74,968,005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 - - - - (5,629,675,280) (5,629,675,280) - (5,629,675,280)
2023.12.31(당기말) 10,231,563,000 104,673,523,433 (44,735,512) 2,433,283,090 - 256,985,514,477 374,279,148,488 - 374,279,148,488

                     

- 연결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18(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7(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 18(당) 기 제 17(전) 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60,951,687,791 40,149,582,402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37 69,247,920,584 50,227,169,537
 이자의 수취
1,916,832,157 745,551,801
 이자의 지급
(3,455,957,226) (3,620,903,899)
 배당금의 수취
243,576,335 152,548,253
 법인세의 납부
(7,000,684,059) (7,354,783,290)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9,352,770,635) (9,494,804,767)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6,308,507,235 10,223,709,97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23,820,958,824) (10,080,173,362)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77,917) (22,893)
 장기대여금의 감소
1,098,610,467 999,532,877
 장기대여금의 증가
(1,295,625,000) (810,000,000)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감소
- 2,400,000
 유형자산의 처분
438,754,937 213,238,194
 유형자산의 취득
(12,120,656,484) (11,680,008,395)
 무형자산의 처분
- 23,645,286
 무형자산의 취득
(741,995,822) (357,571,267)
 임차보증금의 감소
968,941,169 2,473,000,000
 임차보증금의 증가
(375,431,686) (1,367,689,084)
 매각예정비유동자산의 감소
- 529,583,905
 리스채권의 회수
187,161,290 335,550,000
Ⅲ.재무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37 (29,888,705,131) (20,420,325,945)
 단기차입금의 증가
- 118,380,829,626
 단기차입금의 상환
(1,533,563,889) (131,019,536,000)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49,673,000,000) (25,000,000,000)
 장기차입금의 증가
33,000,000,000 25,000,000,000
 장기차입금의 상환
(5,000,000,000) (930,000,000)
 리스부채의 지급
(1,053,365,498) (1,222,878,116)
 배당금의 지급
(5,628,775,744) (5,628,741,455)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21,710,212,025 10,234,451,690
Ⅴ.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5,7,9 67,467,726,507 56,954,928,997
Ⅵ.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13,920,424 278,345,820
Ⅶ.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5,7,9 89,191,858,956 67,467,726,507

 
-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제 18(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7(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


1. 연결실체의 개요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이하 주식회사 노루페인트는 '지배기업',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와 그 종속기업은 '연결실체')은 주식회사 노루홀딩스에서 2006년 6월 1일자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된 회사로서, 도료ㆍ합성수지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2006년 7월 3일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당기말 현재 경기도 안양, 평택 및 경상남도 함안의 생산시설을 비롯하여 국내외에 다수의 지점과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보통주자본금 및 우선주자본금은 각각 10,000백만원 및 232백만원이며, 주요 주주는 주식회사 노루홀딩스(50.5%)입니다.

2. 종속기업 현황 및 재무정보

(1) 당기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기업의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소재지 결산월 지분율(%) 영업내용
당기말 전기말
(주)노루코일코팅 한국 12월 100 100 피씨엠 강판용 도료의 제조 및 판매
칼라메이트(주)(주1) 한국 12월 100 100 일반용 도료의 제조 및 판매
NOROO Vina, Co., Ltd. 베트남 12월 100 100 모바일용 도료의 제조 및 판매
NOROO Paint(THAILAND) Co.,Ltd.(주2) 태국 12월 100 100 피씨엠 강판용 도료의 제조 및 판매
NOROO Paint(Shanghai) Co.,Ltd. 중국 12월 100 100 도료 제조 및 판매
NOROO Trading(Shanghai) Co.,Ltd. 중국 12월 100 100 도료 무역업
Noroo Milan Design Studio(NMDS), S. R. L. 이탈리아 12월 100 100 건축, 도시설계, 인테리어, 공간 디자인 및 컬러,
소재, 조명 디자인, 디자인 리서치 및 컨설팅
(주1) 2023년 12월 15일부로 해산이 결의되었으며, 현재 청산절차 진행 중입니다.
(주2) (주)노루코일코팅이 100%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당기말 및 전기말 현재 주요 종속기업의 요약 재무상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유동자산 61,604,462 15,351,821 5,924,381
비유동자산 18,051,306 6,096,870 2,849,614
자산계 79,655,768 21,448,691 8,773,995
유동부채 32,996,446 20,697,367 3,713,546
비유동부채 3,734,112 8,409 24,642
부채계 36,730,558 20,705,776 3,738,188
자본계 42,925,210 742,915 5,035,807
(주) 상기 요약 재무상태는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전기말>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유동자산 50,841,447 17,354,228 5,359,947
비유동자산 22,220,382 8,430,280 3,031,747
자산계 73,061,829 25,784,508 8,391,694
유동부채 26,312,337 23,692,172 3,827,680
비유동부채 3,392,526 21,901 52,807
부채계 29,704,863 23,714,073 3,880,487
자본계 43,356,966 2,070,435 4,511,207
(주) 상기 요약 재무상태는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3) 당기 및 전기 중 주요 종속기업의 요약 경영성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매출 133,947,390 28,973,498 9,084,792
당기순손익 9,641,459 (1,345,358) 405,711
총포괄손익 9,568,244 (1,327,521) 524,601
(주) 상기 요약 경영성과는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전기>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매출 124,748,248 32,842,255 7,636,106
당기순이익 6,082,604 (270,589) (552,314)
총포괄이익 6,355,016 (318,090) (399,288)
(주) 상기 요약 경영성과는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4) 당기 및 전기 중 주요 종속기업의 요약 현금흐름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기>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4,460,923 784,256 1,233,175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556,831) (94,380) (25,176)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230,981) (836,875) (32,304)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2,673,111 (146,999) 1,175,695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12,803,761 2,277,250 1,439,260
외화표시 현금의 환율변동효과 30,160 (4,834) 38,264
당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5,507,032 2,125,417 2,653,219
(주) 상기 요약 현금흐름은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전기> (단위 : 천원)
구 분 (주)노루코일코팅 NOROO Paint(Shanghai) Co.,Ltd. NOROO Paint (THAILAND) Co.,Ltd.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7,327,468 396,442 924,995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4,039) (226,458) (36,999)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826,630) (965,398) (27,428)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4,456,799 (795,414) 860,568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8,144,754 3,111,112 557,792
외화표시 현금의 환율변동효과 202,208 (38,448) 20,900
전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2,803,761 2,277,250 1,439,260
(주) 상기 요약 현금흐름은 내부거래를 제거하기 전의 금액이며, 연결실체 회계정책 일치 등 연결목적 조정사항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5)  연결대상범위의 변동

당기 중 연결재무제표 작성대상범위의 변동 내용은 없습니다.

3. 연결재무제표 작성기준 및 중요한 회계정책

3.1 연결재무제표 작성기준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는 '주식회사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기업회계기준서 제1034호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채택한 중요한 회계정책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전기 연결재무제표 작성시 채택한 회계정책과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3.2  제ㆍ개정된 기준서의 적용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채택한 중요한 회계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실체는 공표되었으나 시행되지 않은 기준서, 해석서, 개정사항을 조기적용한바 없습니다.

3.2.1 연결실체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연결실체는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다음의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신규로 적용하였습니다.

(1)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관련 이연법인세
2023년 1월 1일부터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 관련 이연법인세 개정사항(기업회계기준서 제 1012호 '법인세')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거래일에 동일한 금액의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가 발생하는 거래(예: 리스,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충당부채)를 이연법인세 최초 인식 예외규정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연결실체는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에 이미 존재하는 리스와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충당부채와 관련된 모든 차감할 일시적차이와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한 이연법인세자산.부채를 인식하며, 최초 적용에 따른 누적 효과를 그날의이익잉여금 또는 자본의 다른 구성요소에 조정하여 인식하였습니다.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이나 그 이후에 발생하는 그 밖의 모든 거래에 대해 이 개정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당사는 이 개정사항에 따라 리스부채와 관련된 이연법인세자산과 사용권자산과 관련된 이연법인세부채를 각각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문단 74의 이연법인세자산.부채 상계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당사의 연결재무상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2022년 1월 1일의 기초 이익잉여금 잔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글로벌 최저한세
연결실체는 2023년 5월 23일에 발표된 국제조세개혁 . 필라 2 모범규칙(기업회계기준서 제 1012호 '법인세')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글로벌 최저한세에 대한이연법인세 회계처리를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의무 규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필라 2 법인세에 대한 기업의 익스포저 정보를 추가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 인식 면제 의무 규정은 소급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연결실체가 속한어떤 국가에서도 2022년 12월 31일에 글로벌최저한세와 관련된 세법이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되지 않았으므로 연결실체의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3)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
연결실체는 2023년 1월 1일부터 회계정책 공시 개정사항(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유의적인(significant)' 회계정책이 아니라 '중요한(material)' 회계정책을 공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정책의 공시에 중요성을 적용하는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재무제표 이용자가 이해해야 하는 기업 특유의 회계정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회계정책을 검토하였으며, 이 개정사항에 따라 주석2.3에 공시된 중요한 회계정책(2022: 유의적인 회계정책) 정보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3.2.2 연결실체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공표되었으나 2023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에 시행일이 도래하지 아니한 주요 제.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연결실체는 연결재무제표 작성시 다음의 제.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조기적용하지 아니하였습니다.


(1) K-IFRS 1001 '재무제표 표시’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와 비유동부채의 차입 약정사항
2020년도와 2022년도에 공표된 이 개정사항은 부채의 유동성 분류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확히하고, 준수해야하는 미래의 차입약정사항이 있는 비유동부채에 대한 정보의 공시를 요구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개시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연결실체는 이 개정사항으로 인한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2) K-IFRS 1007 '현금흐름표' 와 K-IFRS 1107 '금융상품:공시'.  공급자 금융 약정
이 개정사항은 공급자 금융 약정(Supplier finance arrangements)이 기업의 부채와 현금흐름 및 유동성 위험에 노출되는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제표 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약정에 대한 주석 공시를 요구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개시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연결실체는 이 개정사항으로 인한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3) 다음의 제·개정 기준서는 당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판매후리스 거래에서 발생하는 리스부채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리스')
- 교환가능성 결여(기업회계기준서 제1021호 '환율변동효과')

3.3  중요한 회계정책

3.3.1. 연결기준

연결재무제표는 매 보고기간말 현재 연결실체의 재무제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배력은 피투자자에 대한 관여로 변동이익에 노출되거나 변동이익에 대한 권리가 있고 피투자자에 대하여 자신의 힘으로 그러한 이익에 영향을 미치는 능력이 있을 때 획득됩니다. 구체적으로 연결실체가 다음을 모두 갖는 경우에만 피투자자를 지배합니다.

ㆍ피투자자에 대한 힘(즉 피투자자의 관련활동을 지시하는 현재의 능력을 갖게 하는 현존 권리)

ㆍ피투자자에 대한 관여로 인한 변동이익에 대한 노출 또는 권리

ㆍ투자자의 이익금액에 영향을 미치기 위하여 피투자자에 대하여 자신의 힘을 사용하는 능력

 

피투자자의 의결권의 과반수 미만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연결실체는 피투자자에 대한 힘을 갖고 있는지를 평가할 때 다음을 포함한 모든 사실과 상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ㆍ투자자와 다른 의결권 보유자간의 계약상 약정

ㆍ그 밖의 계약상 약정에서 발생하는 권리 

ㆍ연결실체의 의결권 및 잠재적 의결권

 

연결실체는 지배력의 세 가지 요소 중 하나 이상에 변화가 있음을 나타내는 사실과 상황이 있는 경우 피투자자를 지배하는지 재평가합니다. 종속기업에 대한 연결은 연결실체가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획득하는 시점부터 지배력을 상실하기 전까지 이루어집니다. 기중 취득하거나 처분한 종속기업의 자산, 부채, 수익 및 비용은 연결실체가 지배력을 획득한 날부터 연결실체가 종속기업을 더 이상 지배하지 않게 된 날까지 포괄손익계산서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당기순손익과 기타포괄손익의 각 구성요소는 비지배지분이 부(-)의 잔액이 되더라도지배기업의 소유주와 비지배지분에 귀속시키고 있습니다. 필요한 경우 종속기업의 회계정책을 연결실체와 일치시키기 위하여 종속기업의 재무제표를 수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간의 거래로 인해 발생한 모든 연결실체의 자산, 부채, 자본, 수익, 비용 및 현금흐름은 전액 제거하고 있습니다.

지배력을 상실하지 않는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기업의 소유지분 변동은 자본거래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지배기업이 종속기업에 대한 지배력을 상실한 경우 지배력을 상실한 날에 종속기업의 자산(영업권 포함), 부채, 비지배지분 및 자본의 기타 항목을 제거하고 그에 따른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전의 종속기업에 대한 잔여 투자는 공정가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3.2 사업결합 및 영업권

 

사업결합은 취득법을 적용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취득원가는 취득일의 공정가치로 측정된 이전대가와 피취득자에 대한 비지배지분 금액의 합계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결합에 대해 취득자는 피취득자에 대한 비지배지분을 공정가치 또는 피취득자의 식별가능한 순자산 중의 비지배지분의 비례적 지분으로 측정하고 있으며 취득관련 원가는 발생시 비용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취득한 활동과 자산의 집합이 산출물을 창출하는 능력에 유의적으로 기여하는 투입물과 실질적인 과정을 포함할 때 사업을 취득하였다고 결정합니다. (1)취득한 과정(또는 과정들의 집합)이 산출물을 계속 창출할 수 있는 능력에 매우 중요하며, 취득한 투입물에는 해당 과정(또는 과정들의 집합)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기술, 지식 또는 경험을 갖춘 조직화된 노동력이 포함되거나, (2)취득한 과정이 산출물을 계속 창출할 능력에 유의적으로 기여하고 고유하거나 희소한 것으로 간주되거나 대체하려면, 유의적인 원가나 노력이 들거나 산출물을 계속 창출하는 능력이 지체되는 경우, 실질적인 것으로 간주됩니다.

 

연결실체는 취득일에 식별가능한 취득 자산과 인수 부채를 취득일에 존재하는 계약조건, 경제상황, 취득자의 영업정책이나 회계정책 그리고 그 밖의 관련조건에 기초하여 분류하거나 지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분류는 피취득자의 주계약에서 내재파생상품을 분리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취득자가 피취득자에게 조건부 대가를 제공한 경우 동 대가는 취득일의 공정가치로 측정하여 이전대가에 포함하고 있으며 자산이나 부채로 분류된 조건부 대가의 후속적인 공정가치 변동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에 따라 당기손익이나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본으로 분류된 조건부 대가는 재측정하지 않고 정산시 자본내에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조건부 대가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의 적용범위에 해당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기업회계기준서에 따라 측정하고 있습니다.

영업권은 이전대가와 비지배지분 금액 및 이전에 보유하고 있던 지분의 합계액이 식별가능한 취득 자산과 인수 부채의 순액을 초과하는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취득한 순자산의 공정가치가 이전대가 등의 합계액을 초과하는 경우 연결실체는 모든 취득 자산과 인수 부채를 정확하게 식별하였는지에 대해 재검토하고 취득일에 인식한 금액을 측정하는 데 사용한 절차를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재검토 후에도 여전히 이전대가 등의 합계액이 취득한 순자산의 공정가치보다 낮다면 그 차익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최초 인식 후 영업권은 취득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금액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손상검사 목적상 사업결합으로 취득한 영업권은 사업결합으로 인한 시너지효과의 혜택을 받게 될 것으로 기대되는 각 현금창출단위나 현금창출단위집단에 취득일로부터 배분되며 이는 배분대상 현금창출단위나 현금창출단위집단에 피취득자의 다른 자산이나 부채가 할당되어 있는지와 관계없이 이루어집니다.

 

영업권이 배분된 현금창출단위 내의 영업을 처분하는 경우 처분되는 영업과 관련된 영업권은 처분손익을 결정할 때 그 영업의 장부금액에 포함하며 현금창출단위 내에 존속하는 부분과 처분되는 부분의 상대적인 가치를 기준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3.3.3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

 

관계기업은 지배기업이 유의적인 영향력을 보유하는 기업입니다. 유의적인 영향력은피투자자의 재무정책과 영업정책에 관한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능력이지만 그러한 정책의 지배력이나 공동지배력은 아닙니다.

공동기업은 약정의 공동지배력을 보유하는 당사자들이 그 약정의 순자산에 대한 권리를 보유하는 공동약정입니다. 공동지배력은 약정의 지배력에 대한 계약상 합의된 공유로서, 관련활동에 대한 결정에 지배력을 공유하는 당사자들 전체의 동의가 요구될 때에만 존재합니다.

연결실체는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에 대하여 지분법을 적용하여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는 최초 취득원가로 인식되며, 취득일 이후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의 순자산변동액 중 연결실체의 지분 해당액을 인식하기 위하여장부금액을 가감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과 관련된 영업권은 해당 투자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되며 상각 또는 별도의 손상검사를 수행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의 영업에 따른 손익 중 연결실체의 지분 해당분은 연결손익계산서에 직접 반영되며 기타포괄손익의 변동은 연결실체의 기타포괄손익의 일부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의 자본에 직접 반영된 변동이 있는 경우 연결실체의 지분 해당분은 자본변동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와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간 거래에 따른 미실현손익은 연결실체의 지분 해당분 만큼 제거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에 대한 이익은 세효과 및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의 종속기업 비지배지분을 차감한 후의 연결실체 지분에 해당하는 부분을 연결포괄손익계산서에 영업외손익에 표시하고 있습니다.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의 보고기간은 지배기업의 보고기간과 동일하며 연결실체와 동일한 회계정책의 적용을 위해 필요한 경우 재무제표를 조정하고 있습니다. 

 

지분법을 적용한 이후, 연결실체는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에 대하여 추가적인 손상차손을 인식할 필요가 있는지 결정합니다. 연결실체는 매 보고기간말에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가 손상된 객관적인 증거가 있는지 판단하고, 그러한 객관적인 증거가 있는 경우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의 회수가능액과 장부금액과의 차이를 손상차손으로 하여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지분법손익’의 계정으로 연결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관계기업에 대하여 유의적인 영향력을 상실하거나 공동기업에 대한 공동지배력을 상실한 때에 종전 관계기업이나 공동기업에 대한 잔여 보유 지분이 있다면 그 잔여 지분을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으며, 유의적인 영향력 및 공동지배력을 상실한 때의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 투자의 장부금액과 잔여지분의 공정가치 및 처분대가와의 차이는 당기손익으로 반영하고 있습니다.


3.3.4 유동성/비유동성 분류

연결실체는 자산과 부채를 유동/비유동으로 재무상태표에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자산은 다음의 경우에 유동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정상영업주기 내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정상영업주기 내에 판매하거나 소비할 의도가 있다.

- 주로 단기매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내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한다.

- 현금이나 현금성자산으로서, 교환이나 부채 상환 목적으로의 사용에 대한 제한 기간이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상이 아니다.


그 밖의 모든 자산은 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다음의 경우에 유동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정상영업주기 내에 결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주로 단기매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내에 결제하기로 되어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상 부채의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무조건의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 밖의 모든 부채는 비유동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부채)은 비유동자산(부채)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3.3.5 공정가치 측정
 

연결실체는 파생상품과 같은 금융상품을 보고기간말 현재의 공정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측정일에 시장참여자 사이의 정상거래에서 자산을 매도하면서 수취하거나 부채를 이전하면서 지급하게 될 가격입니다. 공정가치측정은 자산을 매도하거나 부채를 이전하는 거래가 다음 중 어느 하나의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ㆍ자산이나 부채의 주된 시장

ㆍ자산이나 부채의 주된 시장이 없는 경우에는 가장 유리한 시장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는 시장참여자가 경제적으로 최선의 행동을 한다는 가정하에 시장참여자가 자산이나 부채의 가격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가정에 근거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비금융자산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시장참여자가 경제적 효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그 자산을 최고 최선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최고 최선으로 사용할 다른 시장참여자에게 그 자산을 매도하는 시장참여자의 능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상황에 적합하며 관련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의 사용을 최대화하고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데 충분한 자료가 이용가능한 가치평가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재무제표에서 공정가치로 측정되거나 공시되는 모든 자산과 부채는 공정가치 측정에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구분됩니다.

ㆍ수준 1 :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ㆍ수준 2 :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이용한 공정가치

ㆍ수준 3 :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가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를 이용한 공정가치

연결재무제표에 반복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자산과 부채에 대하여 연결실체는 매 보고기간 말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에 기초한 분류에 대한재평가를 통해 서열체계의 수준 간의 이동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공정가치 공시 목적상 연결실체는 성격과 특성 및 위험에 근거하여 자산과 부채의 분류를결정하고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3.3.6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연결실체는 도료, 합성수지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건축용, 자동차보수용,공업용, PCM강판용, 모바일용 등 다양한 도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계약에서 연결실체는 재화와 용역의 통제가 고객에 이전되었을 때, 해당 재화와 용역의 대가로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대가를 반영하는 금액으로 수익을 인식합니다. 연결실체는 고객과의 계약에서 재화와 용역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전에 정해진 각 재화와 용역을 통제하므로 본인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 재화의 판매

재화의 판매 수익은 자산에 대한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되는 시점인 인도 시점에 인식됩니다. 일반적인 채권 회수기간은 인도 후 30일에서 120일입니다. 연결실체는 계약 내의 다른 약속이 거래대가의 일부분이 배부되어야 하는 별도의 수행의무인지 고려합니다.


- 반품권

특정 계약은 일정한 기간 이내에 재화를 반품할 권리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연결실체는반품되지 않을 재화의 추정방법으로 연결실체가 받을 권리를 갖게 될 대가를 더 잘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댓값을 사용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의 요구사항 중 변동대가 추정의 제약은 거래가격에 포함되는 변동대가(금액)를 결정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연결실체는 반품이 예상되는 재화에 대해서는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환불부채로 인식합니다. 반품 재화에 대한 권리(와 이에 상응하는 매출원가 조정)를 인식합니다.

 

- 운송 및 보험 용역
연결실체는 수출입 과정에서 운송 및 보험 용역을 제공합니다. 용역의 진행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 계약 잔액

 

(1) 계약자산


계약자산은 고객에게 이전한 재화나 용역에 대하여 그 대가를 받을 권리입니다. 고객이 대가를 지급하기 전이나 지급기일 전에 연결실체가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는 경우 그 대가를 받을 기업의 권리로 그 권리에 시간의 경과 외의 조건이 있는 자산은 계약자산입니다.

 

(2) 매출채권


수취채권은 무조건적인 연결실체의 권리를 나타냅니다. 왜냐하면 시간만 경과하면 대가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계약부채


계약부채는 연결실체가 고객에게서 이미 받은 대가(또는 지급기일이 된 대가)에 상응하여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여야 하는 기업의 의무입니다. 만약 연결실체가 재화나 용역을 고객에 이전하기 전에 고객이 대가를 지불한다면, 지급이 되었거나 지급기일 중이른 시점에 계약부채를 인식합니다. 계약부채는 연결실체가 계약에 따라 수행의무를 이행할 때 수익으로 인식합니다.

 - 반품권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

 

(1) 반환제품회수권

반환제품회수권은 고객이 제품을 반품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회수할 연결실체의권리입니다. 자산은 재고자산의 기존 장부금액에서 제품의 회수에 예상되는 원가와 반품된 제품의 가치의 잠재적인 감소를 차감하여 측정합니다. 연결실체는 반품 예상량의 변동과 반품될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가치 감소 예상을 반영하여 자산의 측정치를 갱신합니다.

 

(2) 환불부채

환불부채는 고객으로부터 수령하였거나 수령할 대가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반환할 의무입니다. 연결실체가 최종적으로 고객에 환불해야할 것으로 기대하는 금액으로 측정합니다. 연결시체는 환불부채의 추정과 그에 따른 거래가격의 변동을 매 회계기간말에 갱신합니다. 변동대가에 대해 위 회계정책을 참조합니다.

3.3.7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보조금의 수취와 부수되는 조건의 이행에 대한 합리적인 확신이 있는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수익관련보조금은 보조금으로 보전하려 하는 관련 원가와 대응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간에 걸쳐 체계적인 기준에 따라 보조금을 수익으로 인식하며 자산관련보조금은 이연 수익으로 인식하여 관련 자산의 내용연수 동안 매년 동일한 금액을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비화폐성자산을 보조금으로 수취한 경우 자산과 보조금을 명목금액으로 기록하고 관련 자산의 추정내용연수에 걸쳐 정액으로 손익계산서에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이자율의 대여금 혹은 유사한 지원을 제공받은 경우 낮은 이자율로 인한 효익은 추가적인 정부보조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3.8 법인세

 

(1) 당기법인세

당기 및 과거기간의 당기법인세부채(자산)는 보고기간말까지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및 세법)을 사용하여 과세당국에 납부할(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자본에 직접 반영되는 항목과 관련된 당기법인세는 자본에 반영되며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경영진은 주기적으로 관련 세법 규정의 해석과 관련해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회수가능성을 평가하여 필요한 경우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 이연법인세

연결실체는 자산 및 부채의 재무보고 목적상 장부금액과 세무기준액의 차이인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부채를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영업권을 최초로 인식할 때 이연법인세부채가 발생하는 경우

ㆍ자산 또는 부채를 최초로 인식하는 거래로서 사업 결합거래가 아니고 거래 당시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이연법인세부채가 발생하는 경우

ㆍ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에 대한 투자지분과 관련한 가산할 일시적차이로서 동 일시적차이의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고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

또한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차감할 일시적차이, 미사용 세액공제와 세무상 결손금이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자산 또는 부채를 최초로 인식하는 거래로서 사업 결합거래가 아니고 거래 당시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이연법인세자산이 발생하는 경우

ㆍ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에 대한 투자지분과 관련한 차감할 일시적차이로서 동 일시적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지 않거나 동 일시적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매 보고기간 말에 검토하며 이연법인세자산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않다면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액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매 보고기간말마다인식되지 않은 이연법인세자산에 대하여 재검토하여, 미래 과세소득에 의해 이연법인세자산이 회수될 가능성이 높아진 범위까지 과거 인식되지 않은 이연법인세자산을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 및 부채는 보고기간말까지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및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결제될 회계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 이외로 인식되는 항목과 관련된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는 당기손익 이외의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 항목은 해당 거래에 따라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거나 자본에 직접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의 일부로 취득한 세무상 효익이 그 시점에 별도의 인식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으나 취득일에 존재하는 사실과 상황에 대한 새로운 정보의 결과 측정기간 동안 인식된 경우에는 해당 이연법인세효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인식된 취득 이연법인세효익은 취득과 관련된 영업권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는데 적용되며 영업권의 장부금액이 영(0)인 경우에는 남아 있는 이연법인세효익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당기법인세자산과 당기법인세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권리를 가지고 있고 과세대상기업이 동일한 경우 혹은 과세대상기업은 다르지만 당기법인세부채와 자산을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거나, 유의적인 금액의 이연법인세부채가 결제되거나 이연법인세자산이 회수될 미래의 각 회계기간마다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가 동일한 과세당국과 관련이 있는 경우에만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상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3) 판매세

수익, 비용 및 자산은 관련 판매세를 차감한 순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산또는 용역의 구매와 관련한 판매세가 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자산의 취득원가의 일부 또는 비용항목의 일부로 인식하고 관련 채권과 채무는 판매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 또는 과세당국에 납부해야 할 판매세의 순액은 재무상태표의 채권 또는 채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3.3.9 외화환산

 

연결실체는 재무제표를 기능통화인 원화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만 연결실체 내 개별기업은 각각의 기능통화를 결정하고 이를 통해 재무제표 항목을 측정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직접 연결법을 사용하고 있으며, 해외영업의 처분시 직접 연결법의 사용에 따른 금액을 반영한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고 있습니다.

 

- 거래와 잔액

화폐성 외화자산 및 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의 기능통화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환산차이는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외화표시 비화폐성 항목은 최초 거래 발생일의 환율을,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외화표시 비화폐성 항목은 공정가치 측정일의 환율을 적용하여인식하고 있습니다. 비화폐성 항목의 환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해당 항목의 공정가치 변동으로 인한 손익의 인식항목과 동일하게 기타포괄손익 또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산, 비용, 수익(또는 그 일부)의 최초 인식에 적용할 환율을 결정하기 위한 거래일은 연결실체가 대가를 선지급하거나 선수취하여 비화폐성자산이나 비화폐성부채를 최초로 인식한 날입니다. 선지급이나 선수취가 여러 차례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우, 연결실체는 대가의 선지급이나 선수취로 인한 거래일을 각각 결정합니다. 연결실체의 해외사업장에 대한 순투자의 일부인 화폐성항목에서 생기는 외환차이를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순투자의 처분시점에 자본에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합니다.
 

- 해외사업장의 환산


해외사업장의 자산·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 환율을, 손익계산서 항목은 당해연도 평균환율을 적용하여 원화로 환산하며 이러한 환산에서 발생하는 외환차이는 자본의별도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한편 이러한 자본에 인식된 외환차이의 누계액은 해외사업장의 처분시점에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해외사업장의 취득으로 발생하는 영업권과 자산·부채의 장부금액에 대한 공정가치조정액은 해외사업장의 자산ㆍ부채로 보아 마감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3.3.10 매각예정비유동자산과 중단영업

 

연결실체는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의 장부금액이 계속사용이 아닌 매각거래나 분배를 통하여 주로 회수될 것이라면 이를 매각예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매각예정으로 분류된 비유동자산과 처분자산집단은 매각부대원가 차감 후 공정가치와 장부금액 중 작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매각부대원가는 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의 처분에 직접 귀속되는 증분원가(금융원가와 법인세비용 제외)입니다.

 

매각예정으로의 분류 조건은 매각이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이 현재의 상태에서 즉시 매각 가능하고 그 매각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에 충족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각을 완료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조치들은 그 매각이 유의적으로 변경되거나 철회될 가능성이 낮음을 보여야 하며, 매각예정으로 분류한 시점에서 1년 이내에 매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어야 합니다. 

 

매각예정으로 분류된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은 상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각예정 또는 분배예정으로 분류된 자산과 부채는 재무상태표에서 별도의 유동항목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세후중단영업손익을 계속영업의 결과에서 제외하고 손익계산서에 단일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에서는 별도로 언급하고 있지 않은 경우 계속영업의 금액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3.3.11 현금배당

 

연결실체는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 분배가 승인되고 더 이상 기업에게 재량이 없는 시점에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주에 대한 분배는 주주에 의한 승인을 필요로 합니다. 대응되는 금액은 자본에 직접 반영하고 있습니다.


3.3.12 유형자산

 

건설중인자산은 취득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잔액으로, 유형자산은 취득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잔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가에는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한 대체원가 및 장기건설 프로젝트의 차입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주요 부분이 주기적으로 교체될 필요가 있는 경우 연결실체는 그 부분을 개별자산으로 인식하고 해당 내용연수동안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검사원가와 같이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유형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수선 및 유지비용은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경제적 사용이 종료된 후에 원상회복을 위하여 자산을 제거, 해체하거나, 부지를 복원하는 데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비용이 충당부채의 인식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그 지출의 현재가치를 유형자산의 취득원가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이전받은 유형자산은 최초 측정시 통제를 획득한 날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감가상각은 다음과 같은 자산의 추정내용연수를 적용하여 정액법으로 계산됩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건물 20년~40년
구축물 20년~40년
기계장치 8년~12년
차량운반구 6년
기타의유형자산 6년


연결실체는 자산의 잔존가치와 내용연수를 매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연결실체는 내용연수 및 잔존가치 추정치를 검토할 때 보건, 안전 및 환경 법규의 영향을 고려합니다.

유형자산은 처분하는 때(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 또는 사용이나 처분을 통하여 미래경제적효익이 기대되지 않을 때 제거합니다. 유형자산의 제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익은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결정되며, 자산을 제거할 때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형자산의 잔존가치,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은 적어도 매 회계연도말에 재검토하고, 변경시 변경효과는 전진적으로 인식합니다.

3.3.13 리스

 

연결실체는 계약에서 대가와 교환하여, 식별되는 자산의 사용 통제권을 일정기간 이전하게 하는지를 고려하여 계약의 약정시점에 계약자체가 리스인지, 계약이 리스를 포함하는지를 판단합니다.

 

- 리스이용자로서의 회계처리

연결실체는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를 제외한 모든 리스에 대하여 하나의 인식과측정 접근법을 적용합니다. 연결실체는 리스료 지급의무를 나타내는 리스부채와 기초자산의 사용권을 나타내는 사용권자산을 인식합니다.

 (1) 사용권자산

연결실체는 리스개시일(즉, 기초자산이 사용가능한 시점)에 사용권자산을 인식합니다. 사용권자산은 원가로 측정하고, 후속 측정 시 원가모형을 적용하였습니다. 원가모형을 적용하기 위하여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하고, 리스부채의 재측정에 따른 조정을 반영합니다. 사용권자산의 원가는 인식된 리스부채 금액, 최초직접원가, 그리고 받은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리스개시일이나 그 전에 지급한 리스료를 포함합니다. 사용권자산은 리스기간과 해당자산의 추정된 내용연수 중 짧은 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감가상각됩니다.  

 

리스기간 종료시점에 연결실체에 기초자산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경우나 사용권자산의 원가에 연결실체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임이 반영되는 경우, 감가상각은 자산의 기초자산의 추정된 내용연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2) 리스부채

리스 개시일에, 연결실체는 리스기간에 걸쳐 지급될 리스료의 현재가치로 리스부채를 측정합니다. 리스료는 고정리스료(실질적인 고정리스료를 포함하고, 받을 리스 인센티브는 차감),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 및 잔존가치보증에 따라 지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으로 구성됩니다. 리스료는 또한 연결실체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 그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과 리스기간이 연결실체의 종료선택권 행사를 반영하는 경우에 그 리스를 종료하기 위하여 부담하는 금액을 포함합니다.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가 아닌 변동리스료는 (재고자산을 생산하는데 발생된 것이 아니라면) 리스료 발생을 유발하는 사건 또는 조건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연결실체는 리스료의 현재가치를 계산할 때,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리스개시일의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리스개시일 이후 리스부채 금액은 이자를 반영하여 증가하고 지급한 리스료를 반영하여 감소합니다. 또한, 리스부채의 장부금액은 리스기간의 변경, 리스료의 변경(예를 들어, 리스료를 산정할 때 사용한 지수나 요율의 변동으로 생기는 미래 리스료의 변동) 또는 기초자산을 매수하는 선택권 평가에 변동이 있는 경우 재측정됩니다.

 

연결실체의 리스부채는 이자부 차입금에 포함됩니다.

 

(3)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

연결실체는 기계장치와 설비의 리스에 단기리스(즉, 이러한 리스는 리스기간이 리스개시일로부터 12개월 이하이고 매수선택권을 포함하지 않음)에 대한 인식 면제 규정을 적용합니다. 또한 연결실체는 소액자산으로 간주되는 사무용품의 리스에 소액자산 리스에 대한 인식 면제 규정을 적용합니다. 단기리스와 소액자산 리스에 대한 리스료는리스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 리스제공자로서의 회계처리

연결실체는 기초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지 않는 리스를 운용리스로 분류합니다. 리스료 수익은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 기준으로 인식하며, 영업 성격에 따라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에 포함됩니다. 운용리스 체결과정에서 부담하는 리스개설 직접원가를 기초자산의 장부금액에 더하고 리스료 수익과 같은 기준으로 리스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조건부 임대료는 임대료를 수취하는 시점에 매출로 인식합니다.


3.3.14 차입원가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판매가능한 상태에 이르게 하는 데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자산의 취득, 건설 또는 생산과 직접 관련된 차입원가는 당해 자산 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습니다. 기타 차입원가는 발생시 비용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차입원가는 이자금의 차입과 관련되어 발생된 이자와 기타 원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3.3.15 투자부동산

 

투자부동산은 관련 거래원가를 가산한 취득원가로 측정하고 있으며 발생시점에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한 대체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상적인 관리활동에서 발생하는 원가는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은 취득시 발생한 거래원가를 포함하여 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취득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투자부동산을 처분(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하거나 사용을 통하여 더 이상 미래경제적효익을 얻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재무제표에서 제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순처분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는 제거 시점의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자산의 사용목적이 변경된 경우에 한하여 투자부동산에서 다른 계정으로 대체하거나 다른 계정에서 투자부동산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투자부동산에서 자가사용부동산(유형자산)으로 대체되는 경우에는 사용목적이 변경된 시점의 공정가치를 간주원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가사용부동산(유형자산)이 투자부동산으로 대체되는 경우에는 사용목적이 변경된 시점까지 해당 부동산을 유형자산과 동일하게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3.3.16 무형자산

 

연결실체는 개별적으로 취득한 무형자산은 취득원가로 계상하고 사업결합으로 취득하는 무형자산은 취득시점의 공정가치로 계상하며 최초취득 이후 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직접 차감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개발비를 제외한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은 발생시점에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유한한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과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으로 구분되는 바 유한한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은 해당 내용연수에 걸쳐 상각하고 손상징후가 파악되는 경우 손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연수와 상각방법은 적어도 매 회계연도말에 그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예상 사용기간의 변경이나 경제적효익의 예상소비형태 변화 등으로 인하여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상각비는 해당 무형자산의 기능과 일관된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은 상각하지 아니하되 매년 개별적으로 또는 현금창출단위에 포함하여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해당 무형자산에 대하여 비한정 내용연수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검토하고 적절하지 않은 경우 전진적인 방법으로 유한한 내용연수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처분하는 때(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 또는 사용이나 처분으로부터 미래경제적효익이 기대되지 않을 때 제거합니다. 연결실체는 무형자산제거시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인한 손익은 제거시점의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의 무형자산 관련 회계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공업소유권 2.5년~20년
기타의무형자산/전산소프트웨어 6년~10년
회원권,영업권 비한정 내용연수


3.3.17 금융상품 - 최초 인식과 후속 측정

 

금융상품은 거래당사자 어느 한쪽에게는 금융자산이 생기게 하고 거래상대방에게 금융부채나 지분상품이 생기게 하는 모든 계약입니다.

 

(1) 금융자산

 

- 최초 인식과 측정

금융자산은 최초 인식 시점에 후속적으로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그리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최초 인식 시점에 금융자산의 분류는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과 금융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연결실체의 사업모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가 포함되지 않거나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는 매출채권을 제외하고는, 연결실체는 금융자산을 최초에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경우가 아니라면 거래원가를 가감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가 포함되지 않거나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는 매출채권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 따라 결정된 거래가격으로측정합니다.

금융자산을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SPPI)되어야 합니다. 이 평가는 SPPI 테스트라고 하며, 개별 상품 수준에서 수행됩니다.


금융자산의 관리를 위한 연결실체의 사업모형은 현금흐름을 발생시키기 위해 금융자산을관리하는 방법과 관련됩니다. 사업모형은 현금흐름의 원천이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인지, 매도인지 또는 둘 다 인지를 결정합니다.

 

시장의 합의나 규제에 의해 설정된 기간 프레임 내에서 금융자산을 이전하는 것이 요구되는 금융자산의 매입 또는 매도(정형화된 거래)는 거래일에 인식됩니다. 즉, 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을 매입하거나 매도하기로 약정한 날을 의미합니다.

 

- 후속 측정


후속 측정을 위해 금융자산은 아래 네 가지의 범주로 분류됩니다.
ㆍ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ㆍ누적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재순환하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ㆍ제거 시 누적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재순환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지분상품)

ㆍ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EIR)법을 사용하여 측정되며, 손상을 인식합니다. 자산의 제거, 변경 또는 손상에서 발생하는 이익과 손실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연결실체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채무상품을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으로 측정합니다.
ㆍ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ㆍ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이 발생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에서, 이자수익, 외화환산손익, 그리고 손상 또는 환입은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과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되어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나머지 공정가치 변동부분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금융자산의제거 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한 공정가치 누적 변동분은 당기손익으로 재순환됩니다.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지분상품)


최초 인식 시점에, 연결실체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2호 '금융상품 표시'에서의 지분의 정의를 충족하고 투자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 지분상품을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하는 취소 불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자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재순환되지 않습니다. 배당은 연결실체가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 되었을 때 손익계산서에 기타수익으로 인식되나, 금융자산의 원가 중 일부를 회수하여 이익을 얻는 경우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됩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은 단기매매항목, 최초 인식 시에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된 금융자산 또는 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요구되는 금융자산을 포함합니다. 단기간 내에 매도하거나 재구매할 목적으로 취득한 금융자산은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분리된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한 파생상품은 효과적인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면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현금흐름이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지 않은 금융자산은 사업모형에 관계없이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 및 측정됩니다. 상기 문단에서 서술된 것과 같이 채무상품이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회계 불일치를 제거하거나 유의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면 채무상품을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은 재무상태표에 공정가치로 표시되며, 공정가치의 순변동은 손익계산서에서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이 범주는 파생상품과 공정가치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는 취소불가능한 선택을 하지 않은 상장 지분 상품을 포함합니다. 상장 지분 상품에 대한 배당은 권리가 확정된 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복합계약에 내재된 파생상품은 경제적인 특성과 위험이 주계약에 밀접하게 관련되지않고, 내재파생상품과 동일한 조건인 별도의 상품이 파생상품의 정의를 충족하며, 복합계약이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다면 주계약으로부터 분리하여 별도의파생상품으로 회계처리합니다. 내재파생상품은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현금흐름을 유의적으로 변경시키는 계약 조건의 변경이 있거나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범주에 해당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만 재평가가발생합니다.

 

주계약이 금융자산인 복합계약에서 내재파생상품은 분리하여 회계처리하지 않습니다. 주계약인 금융자산과 내재파생상품은 상품 전체를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합니다.

- 제거


금융자산 (또는, 금융자산의 일부 또는 비슷한 금융자산의 집합의 일부)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제거됩니다.

ㆍ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가 소멸되거나

ㆍ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를 양도하거나 양도(pass-through) 계약에 따라 수취한 현금흐름 전체를 중요한 지체 없이 제3자에게 지급할 의무가 있다.이 경우에 연결실체는 금융자산의 보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거나 금융자산의 보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지도 보유하지도 않으나 자산에 대한 통제를 이전


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를 이전하거나 양도(pass-through) 계약을 체결할 때, 자산을 소유함에 따른 위험과 보상을 유지하는지를 평가합니다. 연결실체가 금융자산의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보유하지도 이전하지도 않았다면, 해당 금융자산에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까지 그 금융자산을 계속 인식합니다. 이 경우에, 연결실체는 관련된 부채를 인식합니다. 양도된 자산과 관련된 부채는 연결실체가 보유한 권리와 의무를 반영하여 측정합니다.

 

보증을 제공하는 형태인 지속적 관여는, 양도된 자산의 장부금액과 수취한 대가 중 상환을 요구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 금융자산의 손상


금융자산의 손상과 관련된 자세한 공시 사항은 아래 주석에 제공됩니다.

ㆍ유의적인 가정에 대한 공시

ㆍ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채무상품

ㆍ계약자산을 포함한 매출채권


연결실체는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을 제외한 모든 채무상품에 대하여 기대신용손실(ECL)에 대한 충당금을 인식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계약상 수취하기로 한 현금흐름과 연결실체가 수취할 것으로 예상하는 모든 현금흐름의 차이를 최초의 유효이자율로 할인하여 추정합니다. 예상되는 현금흐름은 보유한 담보를 처분하거나 계약의 필수 조건인 그 밖의 신용 보강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포함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두 개의 stage로 인식합니다.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없는 신용 익스포저에 대하여, 기대신용손실은 향후 12개월 내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채무불이행 사건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손실(12개월 기대신용손실)을 반영합니다.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있는 신용 익스포저에 대하여, 손실충당금은 채무불이행 사건이 발생하는 시기와 무관하게 익스포저의 남은 존속기간에 대한 기대신용손실(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도록 요구됩니다.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하여, 연결실체는 기대신용손실 계산에 간편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결실체는 신용위험의 변동을 추적하지 않는 대신에, 각 결산일에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손실충당금을 인식합니다. 연결실체는 특정채무자에 대한 미래전망정보와 경제적 환경을 반영하여 조정된 과거 신용손실 경험에 근거하여 충당금 설정률표를 설정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에 대하여, 연결실체는 낮은 신용위험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매 결산일에, 연결실체는 과도한 원가나 노력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뒷받침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사용하여 채무상품이 낮은 신용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고려되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 연결실체는 채무상품의 내부 신용등급을 재평가합니다.

 

연결실체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이 최상위 투자등급에 해당하는 상장 채권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낮은 신용 위험 투자자산으로 평가됩니다. 연결실체의 정책은 이러한 상품을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초 인식 이후에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있다면 손실충당금은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근거하여 산출됩니다. 연결실체는 채무상품의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했는지를 결정하고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 위해 신용평가기관의 등급을 사용합니다.


연결실체는 내부 또는 외부 정보가 연결실체에 의한 모든 신용보강을 고려하기 전에는 연결실체가 계약상의 원금 전체를 수취하지 못할 것을 나타내는 경우에 금융자산에 채무불이행 사건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은 계약상 현금흐름을 회수하는 데에 합리적인 기대가 없을 때 제거됩니다.

(2) 금융부채

 

- 최초 인식과 측정

금융부채는 최초 인식 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대출과 차입, 미지급금 또는 효과적인 위험회피 수단으로 지정된 파생상품으로 적절하게 분류됩니다.

 

모든 금융부채는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직접 관련된 거래원가를 차감합니다.

  

- 후속 측정

금융부채의 측정은 아래에서 언급된 분류에 따릅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와 최초 인식 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된 금융부채를 포함합니다.

 
금융부채가 단기간 내에 재매입할 목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이 범주는 또한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에서 정의된 위험회피관계에 있는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은 파생상품을 포함합니다. 또한 분리된 내재파생상품은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면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단기매매항목인 금융부채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으로 지정된 금융부채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의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최초 인식 시점에만 지정됩니다. 연결실체는 어떤 금융부채도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으로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 대여금 및 차입금

최초 인식 이후에, 이자부 대여금과 차입금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됩니다. 부채가 제거되거나 유효이자율 상각 절차에 따라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상각후원가는 유효이자율의 필수적인 부분인 수수료나 원가에 대한 할인이나 할증액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 제거

금융부채는 지급 의무의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된 경우에 제거됩니다. 기존 금융부채가 대여자는 동일하지만 조건이 실질적으로 다른 금융부채에 의해 교환되거나, 기존 부채의 조건이 실질적으로 변경된 경우에, 이러한 교환이나 변경은 최초의 부채를 제거하고 새로운 부채를 인식하게 합니다. 각 장부금액의 차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3) 금융상품의 상계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는 인식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법적으로 집행 가능한 상계 권리를 현재 가지고 있거나, 차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의도가 있는 경우에 재무상태표에서 상계하여 순액으로 표시됩니다.


3.3.18 파생금융상품과 위험회피회계

 
연결실체는 외화위험, 이자율위험, 상품 가격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이자율스왑, 상품선도계약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파생금융상품은 파생계약이 체결된 시점인 최초 인식일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재측정됩니다. 파생상품은 공정가치가 영(0)보다 클 때 금융자산으로 인식되며, 공정가치가 영(0)보다 작을 때는 금융부채로 인식됩니다.


연결실체의 위험관리정책에 따른 상기 파생상품계약은 위험회피효과를 제공하지만 연결실체는 동 파생상품 계약에 대하여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에 따른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3.3.19 재고자산

연결실체는 재고자산을 취득원가와 순실현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한편 재고자산별 취득원가는 매입원가, 전환원가 및 재고자산을 현재의 장소에 현재의 상태로 이르게 하는 데 발생한 기타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단위원가는 월총평균법(미착품은 개별법)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순실현가능가치는 정상적인 영업과정의 예상 판매가격에서 예상되는 추가 완성원가와 판매비용을 차감한 금액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3.3.20 비금융자산의 손상

연결실체는 매 보고기간말에 자산의 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존재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징후가 존재하는 경우 또는 매년 자산에 대한 손상검사가 요구되는경우 연결실체는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자산의 회수가능액은 자산 또는 현금창출단위의 순공정가치와 사용가치 중 큰 금액이며 개별자산별로 결정하나 해당개별자산의 현금유입이 다른 자산이나 자산집단의 현금유입과 거의 독립적으로 창출되지 않는 경우 해당 개별자산이 속한 현금창출단위별로 결정됩니다. 자산의 장부금액이 회수가능액을 초과하는 경우 자산은 손상된 것으로 보며 자산의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으로 감소시키게 됩니다.

 

사용가치는 해당 자산의 기대 미래현금흐름의 추정치를 화폐의 시간가치와 해당 자산의 위험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반영한 세전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순공정가치는 최근거래가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거래가 식별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에는 평가배수, 상장주식의 시가 또는 기타 공정가치 지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개별자산이 배부된 각각의 현금흐름창출단위에 대하여 작성된 구체적인 재무예산/예측을 기초로 손상금액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재무예산/예측은 일반적으로 5년간의 기간을 다루며 더 긴 기간에 대해서는 장기성장률을 계산하여 5년 이후의 기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손상차손은 손상된 자산의 기능과 일관된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에 대하여 매 보고기간말에 과거에 인식한 자산의 손상차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또는 감소하였다는 것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며 그러한 징후가 있는 경우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인식한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의 손상차손은 직전 손상차손의 인식시점 이후 해당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데 사용된 추정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손상차손을 인식하지 않았을 경우의 자산의 장부금액의 상각 후 잔액을 한도로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으로 증가시키고 이러한 손상차손환입은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재평가모형을 적용하고 있는 자산의 경우에는 동 환입액을 재평가잉여금의 증가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3.3.21 현금 및 현금성자산

 

재무상태표 상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보통예금과 소액현금 및 취득당시 만기가 3개월 이내인 단기성 예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금흐름표상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이러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에서 당좌차월을 차감한 후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3.3.22 충당부채

 

연결실체는 과거사건의 결과로 현재의무(법적의무 또는 의제의무)가 존재하고 당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경제적효익을 갖는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당해 의무의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에 충당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결제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출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3자가 변제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 연결실체가 의무를 이행한다면 변제를 받을 것이 거의확실하게 되는 때에 한하여 변제금액을 인식하고 별도의 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와 관련하여 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되는 비용은 제3자의 변제와 관련하여 인식한 금액과 상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효과가 중요한 경우 충당부채는 부채의 특유위험을 반영한 현행 세전 이자율로 할인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현재가치로 평가하는 경우, 기간 경과에따른 장부금액의 증가는 금융원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3.23 퇴직급여

 

확정급여제도의 급여원가는 예측단위적립방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제도에 대해 결정됩니다. 보험수리적손익,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사외적립자산의 수익 및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자산인식상한효과의 변동으로 구성된 재측정요소는 발생 즉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과거근무원가는 다음 중 이른 날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제도의 개정이나 축소가 발생할 때

ㆍ관련되는 구조조정원가나 해고급여를 인식할 때

 

순이자는 순확정급여부채(자산)에 할인율을 곱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는 근무원가와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를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의 항목으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4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회계연도내에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에 중요한 조정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위험을 내포한 보고기간말 현재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가정 및 추정의 불확실성에 대한 기타 주요 원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 및 추정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시점에 입수가능한 변수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과 미래에 대한 가정은 시장의 변화나 연결실체의 통제에서 벗어난 상황으로 인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가 발생시 이를 가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3.4.1 영업권의 손상차손

영업권의 손상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금액은 순공정가치와 사용가치의 계산에 기초하여 결정됩니다.

영업권에 대해서는 자산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에 관계없이  매년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장부금액과 비교하여 손상검사를 하고 있으며, 자산의 회수가능액은 자산 또는 현금창출단위의 순공정가치와 사용가치 중 더 많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자산의 회수가능액이 장부금액에 미달하는 경우 자산의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으로 감소시키며, 손상차손은 즉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3.4.2 법인세

이연법인세 자산과 부채는 보고기간말까지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및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결제될 회계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추정하고 있으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이연법인세자산의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경우 최선의 추정치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정치는 미래의 실제 법인세부담과 다를 수 있습니다.

3.4.3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활성시장이 없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현금흐름할인법을 포함한 평가기법을 적용하여 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평가기법에 사용된 입력요소에 관측가능한 시장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공정가치의 산정에 상당한 추정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판단에는 유동성 위험, 신용위험, 변동성 등에 대한 입력변수의 고려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변화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4.4 퇴직급여제도

확정급여퇴직연금제도 및 퇴직후의료급여제도의 원가와 퇴직연금채무의 현재가치는 보험수리적 평가방법을 통해 결정됩니다. 보험수리적 평가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정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가정의 설정은 할인율, 미래임금상승률, 사망률 및 미래연금상승률의 결정 등을 포함합니다. 평가방법의 복잡성과 기본 가정 및 장기적인 성격으로 인해 확정급여채무는 이러한 가정들에 따라 민감하게 변동됩니다. 모든 가정은 매 보고기간말마다 검토됩니다.

3.4.5 비금융자산의 손상

연결실체는 매 보고일에 모든 비금융자산에 대하여 손상징후의 존재 여부를 평가합니다. 영업권과 비한정 내용연수의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매년 또는 손상징후가 있는 경우에 손상검사를 수행합니다. 기타 비금융자산에 대해서는 장부금액이 회수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는 징후가 있을 때 손상검사를 수행합니다. 사용가치를 계산하기 위하여 경영자는 해당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로부터 발생하는 미래기대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동 미래기대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적절한 할인율을 선택하여야합니다.

3.4.6 리스 - 증분차입이자율의 산정

연결실체는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으므로, 리스부채를 측정하기 위해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증분차입이자율은 연결실체가 비슷한 경제적 환경에서비슷한 기간에 걸쳐 비슷한 담보로 사용권자산과 가치가 비슷한 자산 획득에 필요한자금을 차입한다면 지급해야 하는 이자율입니다. 따라서 증분차입이자율은 관측가능한 요율이 없거나(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종속기업의 경우) 리스 조건을 반영하기 위하여조정되어야 하는 경우(예를 들어, 리스가 종속기업의 기능통화가 아닌 경우)에측정이 요구되는 연결실체가 '지불해야 하는' 사항을 반영합니다.
연결실체는 가능한 경우 (시장이자율과 같은)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이용하여 증분차입이자율을 측정하고 (종속기업의 개별 신용등급과 같은) 특정 기업별 추정치를 작성해야 합니다. 


※ 상세한 주석사항은 3月중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https://www.noroopaint.com)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연결재무제표, 주석 등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것으로 회계감사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별도재무제표

 - 별도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18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17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노루페인트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18기말 제17기말
자산




Ⅰ.유동자산

253,307,956,093
252,120,392,869
  현금및현금성자산 3,4,6,8 65,448,432,515
49,075,286,201
  매출채권 6,11,27,37 125,563,155,228
129,681,848,416
  미수금및기타수취채권 6,12,37 4,915,104,170
6,839,195,112
  재고자산 13,37 55,815,216,304
63,417,688,942
  기타유동자산 14 1,317,699,751
1,695,420,271
  기타유동금융자산 5,6,9,10 15,000,000
1,086,267,803
  반환제품회수권 27 102,077,598
271,047,459
  유동리스채권 6,34 131,270,527
53,638,665
Ⅱ.비유동자산

337,353,412,675
341,603,045,576
  기타장기수취채권 6,12 3,001,312,031
3,664,588,031
  종속기업, 관계기업및공동기업투자자산 15 40,864,762,546
41,220,630,444
  유형자산 16,36,37 270,746,432,951
269,899,109,036
  사용권자산 34 911,856,192
1,104,964,261
  투자부동산 17,36 14,339,963,243
14,543,995,302
  무형자산 18 7,253,965,477
10,865,840,306
  기타비유동금융자산 5,6,9,10 235,120,235
294,109,193
  비유동리스채권 6,34 -
9,809,003
자산총계

590,661,368,768
593,723,438,445
부채




Ⅰ.유동부채

177,561,139,949
186,587,228,050
  매입채무 3,6,37 110,586,166,108
116,869,583,582
  미지급금및기타지급채무 3,6,19,37 26,635,989,798
20,349,102,508
  차입금 및 사채 3,4,6,20,35,36 29,996,666,656
39,673,000,000
  당기법인세부채 32 4,035,520,697
3,192,345,370
  기타유동부채 24,27 5,601,082,206
5,663,714,108
  기타유동금융부채 3,6,23,37 24,187,565
24,697,552
  유동리스부채 3,4,6,34,35 550,357,943
476,926,826
  환불부채 27 131,168,976
337,858,104
Ⅱ.비유동부채

81,047,517,859
93,047,901,135
  기타장기지급채무 3,6,19 161,985,248
159,575,561
  장기차입금 및 사채 3,4,6,20,35,36 38,000,000,000
49,986,666,660
  순확정급여부채 21 8,939,869,545
8,387,911,041
  기타장기종업원부채 22 2,958,872,189
2,934,672,200
  이연법인세부채
30,516,300,310
30,957,015,911
  비유동리스부채 3,4,6,34,35 470,490,567
622,059,762
부채총계

258,608,657,808
279,635,129,185
자본




 자본금 1,25 10,231,563,000
10,231,563,000
 자본잉여금 25 104,673,523,433
104,673,523,433
 이익잉여금 26 217,147,624,527
199,183,222,827
자본총계 4
332,052,710,960
314,088,309,260
부채와자본총계

590,661,368,768
593,723,438,445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18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7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18기 제17기
Ⅰ.매출액 27,37 689,236,234,106 667,825,638,930
Ⅱ.매출원가 13,29,37 (565,267,730,346) (561,440,073,924)
Ⅲ.매출총이익
123,968,503,760 106,385,565,006
  판매비와관리비 28,29,37 (98,612,488,306) (88,294,242,422)
Ⅳ.영업이익
25,356,015,454 18,091,322,584
  기타수익 30,37 11,169,023,494 4,021,962,242
  기타비용 30,37 (4,907,722,635) (9,813,358,056)
  금융수익 6,31 4,295,382,038 5,203,793,916
  금융비용 6,31 (5,815,985,648) (6,587,255,308)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0,096,712,703 10,916,465,378
 법인세비용 32 (5,838,482,114) (3,488,219,675)
Ⅵ.당기순이익
24,258,230,589 7,428,245,703
Ⅶ.기타포괄손익
(664,153,609) 290,421,41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664,153,609) 290,421,414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64,153,609) 290,421,414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 -
Ⅶ.당기총포괄이익
23,594,076,980 7,718,667,117
Ⅶ.주당순이익:

 
 보통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3 1,185 363
 우선주 기본및희석주당이익 33 1,190 368


- 별도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결손금처리계산서(안)〕                         

제 18(당)기 2023년  1월 1일부터 제 17(전)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2022년 12월 31일까지
예정일 2024년 3월 29일 확정일 2023년 3월 24일

(단위 : 원)
구 분 당기 전기
Ⅰ.미처분 이익잉여금
210,217,624,527
192,823,222,827
  전기이월이익잉여금 186,623,547,547
185,104,555,71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64,153,609)
290,421,414
  당기순이익 24,258,230,589
7,428,245,703
Ⅱ.이익잉여금 처분액
7,322,831,580
6,199,675,280
  이익준비금 670,000,000
570,000,000
  배당금
 (현금배당주당배당금(률):
 보통주:  당기 325원(65%)
             전기 275원(55%)
 우선주:  당기 330원(66%)
             전기 280원(56%)
6,652,831,580
5,629,675,280
Ⅲ.차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
202,894,792,947
186,623,547,547


- 별도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18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7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 (단위: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이익잉여금 총 계
2022.1.1(전기초) 10,231,563,000 104,673,523,433 197,094,230,990 311,999,317,423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 - 7,428,245,703 7,428,245,703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290,421,414 290,421,414
총포괄이익 소계 - - 7,718,667,117 7,718,667,117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 - (5,629,675,280) (5,629,675,280)
2022.12.31(전기말) 10,231,563,000 104,673,523,433 199,183,222,827 314,088,309,260
2023.1.1(당기초) 10,231,563,000 104,673,523,433 199,183,222,827 314,088,309,260
총포괄이익 :



 당기순이익

24,258,230,589 24,258,230,589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64,153,609) (664,153,609)
총포괄이익 소계

23,594,076,980 23,594,076,980
소유주와의 거래 :



 연차배당 - - (5,629,675,280) (5,629,675,280)
2023.12.31(당기말) 10,231,563,000 104,673,523,433 217,147,624,527 332,052,710,960


- 별도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18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17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 (단위: 원)
과                        목 주석 제18기 제17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52,311,030,190 35,275,072,279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35 48,769,839,090 40,386,899,073
 이자의 수취
1,314,258,670 499,488,574
 이자의 지급
(2,780,126,697) (2,917,823,995)
 배당금의 수취
10,243,576,335 2,652,548,253
 법인세의 납부
(5,236,517,208) (5,346,039,626)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7,946,504,735) (8,698,394,398)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5,979,707,235 8,093,709,972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23,820,958,824) (7,749,573,362)
 장기대여금의 감소
876,864,999 794,005,911
 장기대여금의 증가
(1,235,625,000) (660,000,000)
 상각후원가측정금융자산의 감소
- 2,400,000
 리스채권의 회수
187,161,290 335,550,000
 유형자산의 처분
400,687,800 202,727,273
 유형자산의 취득
(10,454,504,467) (10,410,973,970)
 무형자산의 취득
(721,487,768) (289,240,222)
 임차보증금의 감소
955,000,000 2,338,000,000
 임차보증금의 증가
(113,350,000) (1,355,000,000)
Ⅲ.재무활동으로 인한 순현금흐름 35 (27,991,442,874) (19,591,324,073)
 단기차입금의 차입
- 99,000,000,000
 단기차입금의 상환
- (111,100,000,000)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49,673,000,000) (25,000,000,000)
 장기차입금의 차입
33,000,000,000 25,000,000,000
 장기차입금의 상환
(5,000,000,000) (930,000,000)
 리스부채의 지급
(689,667,130) (932,582,618)
 배당금의 지급
(5,628,775,744) (5,628,741,455)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16,373,082,581 6,985,353,808
Ⅴ.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4,6,8 49,075,286,201 42,089,934,901
Ⅵ.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63,733 (2,508)
Ⅶ.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 4,6,8 65,448,432,515 49,075,286,201


-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제18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17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주식회사 노루페인트


1. 당사의 개요


주식회사 노루페인트(이하 '당사')는 주식회사 노루홀딩스에서 2006년 6월 1일자로 인적분할의 방법으로 설립된 회사로서, 도료ㆍ합성수지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6년 7월 3일에 한국거래소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당분기말 현재 경기도 안양, 평택 및 경상남도 함안의 생산시설을 비롯하여 국내외에 다수의 지점과 영업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보통주자본금 및 우선주자본금은 각각 10,000백만원 및 232백만원이며, 주요 주주는 주식회사 노루홀딩스(50.5%)입니다.


2. 재무제표 작성기준 및 중요한 회계정책

2.1 재무제표 작성기준 


당사의 재무제표는 '주식회사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제정된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으며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채택한 중요한 회계정책은 별도의 언급이 없는 한 전기 재무제표 작성시 채택한 회계정책과 동일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당사의 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에 따른 별도재무제표로서 지배기업 및관계기업의 투자자가 투자자산을 피투자자의 보고된 성과와 순자산에 근거하지 않고직접적인 지분 투자에 근거한 회계처리로 표시한 재무제표입니다. 당사는 종속기업과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에 대한 투자자산을 기업회계기준서 제1027호에 따른 원가법에 따라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공동기업으로부터의 배당금은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되는 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2  제ㆍ개정된 기준서의 적용

재무제표를 작성하기 위하여 채택한 중요한 회계정책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는 공표되었으나 시행되지 않은 기준서, 해석서, 개정사항을 조기적용한 바 없습니다.

2.2.1 당사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당사는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다음의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신규로 적용하였습니다.

(1)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관련 이연법인세
2023년 1월 1일부터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 관련 이연법인세 개정사항(기업회계기준서 제 1012호 '법인세')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거래일에 동일한 금액의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가 발생하는 거래(예: 리스,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충당부채)를 이연법인세 최초 인식 예외규정 대상에서 제외하였습니다. 당사는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에 이미 존재하는 리스와 사후처리 및 복구 관련 충당부채와 관련된 모든 차감할 일시적차이와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한 이연법인세자산.부채를 인식하며, 최초 적용에 따른 누적 효과를 그날의 이익잉여금 또는 자본의 다른 구성요소에 조정하여 인식하였습니다. 비교 표시되는 가장 이른 기간의 시작일이나 그 이후에 발생하는 그 밖의 모든 거래에 대해 이 개정사항을 적용하였습니다.

당사는 이 개정사항에 따라 리스부채와 관련된 이연법인세자산과 사용권자산과 관련된 이연법인세부채를 각각 인식하였습니다. 그러나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문단 74의 이연법인세자산.부채 상계조건을 충족하기 때문에 당사의 재무상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으며, 2022년 1월 1일의 기초 이익잉여금 잔액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2) 글로벌 최저한세
당사는 2023년 5월 23일에 발표된 국제조세개혁 . 필라 2 모범규칙(기업회계기준서 제 1012호 '법인세')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글로벌 최저한세에 대한 이연법인세 회계처리를 한시적으로 면제하는 의무 규정을 포함하고 있으며, 필라 2 법인세에 대한 기업의 익스포저 정보를 추가 공시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 인식 면제 의무 규정은 소급적으로 적용됩니다. 그러나, 당사가 속한 어떤 국가에서도 2022년 12월 31일에 글로벌최저한세와 관련된 세법이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되지 않았으므로 당사의 재무제표에 미치는 영향은 없습니다.

(3)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
당사는 2023년 1월 1일부터 회계정책 공시 개정사항(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을 적용하였습니다.

이 개정사항은 '유의적인(significant)' 회계정책이 아니라 '중요한(material)' 회계정책을 공시할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회계정책의 공시에 중요성을 적용하는 지침을 제공함으로써 재무제표 이용자가 이해해야 하는 기업 특유의 회계정책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당사의 경영진은 회계정책을 검토하였으며, 이 개정사항에 따라 주석2.3에 공시된 중요한 회계정책(2022: 유의적인 회계정책) 정보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2.1.2 당사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공표되었으나 2023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에 시행일이 도래하지 아니한 주요 제.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는 재무제표 작성시 다음의 제.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조기적용하지 아니하였습니다.


1) K-IFRS 1001 '재무제표 표시’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와 비유동부채의 차입 약정사항
2020년도와 2022년도에 공표된 이 개정사항은 부채의 유동성 분류에 대한 요구사항을 명확히하고, 준수해야하는 미래의 차입약정사항이 있는 비유동부채에 대한 정보의 공시를 요구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개시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이 개정사항으로 인한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2) K-IFRS 1007 '현금흐름표' 와 K-IFRS 1107 '금융상품:공시'.  공급자 금융 약정
이 개정사항은 공급자 금융 약정(Supplier finance arrangements)이 기업의 부채와 현금흐름 및 유동성 위험에 노출되는 정도에 미치는 영향을 재무제표이용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약정에 대한 주석 공시를 요구합니다. 이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최초로 개시되는 회계연도부터 시행될 예정입니다.

당사는 이 개정사항으로 인한 잠재적인 영향을 평가하는 과정에 있습니다.

③ 다음의 제·개정 기준서는 당사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 판매후리스 거래에서 발생하는 리스부채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리스')
- 교환가능성 결여(기업회계기준서 제1021호 '환율변동효과')


2.3  중요한 회계정책

2.3.1 유동성/비유동성 분류

당사는 자산과 부채를 유동/비유동으로 재무상태표에 구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자산은 다음의 경우에 유동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정상영업주기 내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되거나, 정상영업주기 내에 판매하거나 소비할 의도가 있다.

- 주로 단기매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내에 실현될 것으로 예상한다.

- 현금이나 현금성자산으로서, 교환이나 부채 상환 목적으로의 사용에 대한 제한 기간이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상이 아니다.


그 밖의 모든 자산은 비유동자산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부채는 다음의 경우에 유동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 정상영업주기 내에 결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주로 단기매매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내에 결제하기로 되어 있다. 

- 보고기간 후 12개월 이상 부채의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무조건의 권리를 가지고 있지 않다. 


그 밖의 모든 부채는 비유동부채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부채)은 비유동자산(부채)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2.3.2 공정가치 측정
 

당사는 파생상품과 같은 금융상품을 보고기간말 현재의 공정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공정가치는 측정일에 시장참여자 사이의 정상거래에서 자산을 매도하면서 수취하거나 부채를 이전하면서 지급하게 될 가격입니다. 공정가치측정은 자산을 매도하거나 부채를 이전하는 거래가 다음 중 어느 하나의 시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으로 가정하고 있습니다.

ㆍ자산이나 부채의 주된 시장

ㆍ자산이나 부채의 주된 시장이 없는 경우에는 가장 유리한 시장
 

자산이나 부채의 공정가치는 시장참여자가 경제적으로 최선의 행동을 한다는 가정하에 시장참여자가 자산이나 부채의 가격을 결정할 때 사용하는 가정에 근거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비금융자산의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경우에는 시장참여자가 경제적 효익을 창출하기 위하여 그 자산을 최고 최선으로 사용하거나 혹은 최고 최선으로 사용할 다른 시장참여자에게 그 자산을 매도하는 시장참여자의 능력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상황에 적합하며 관련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의 사용을 최대화하고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의 사용을 최소화하면서 공정가치를 측정하는 데 충분한 자료가 이용 가능한 가치평가기법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에서 공정가치로 측정되거나 공시되는 모든 자산과 부채는 공정가치 측정에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에 근거하여 다음과 같은 공정가치 서열체계로 구분됩니다.

ㆍ수준 1 :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접근가능한 활성시장의 (조정되지 않은) 공시가격

ㆍ수준 2 :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가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이용한 공정가치

ㆍ수준 3 :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가 관측가능하지 않은 투입변수를 이용한 공정가치

재무제표에 반복적으로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자산과 부채에 대하여 당사는 매 보고기간 말 공정가치 측정에 유의적인 가장 낮은 수준의 투입변수에 기초한 분류에 대한재평가를 통해 서열체계의 수준 간의 이동이 있는지 판단합니다.


공정가치 공시 목적상 당사는 성격과 특성 및 위험에 근거하여 자산과 부채의 분류를결정하고 공정가치 서열체계의 수준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2.3.3 고객과의 계약에서 생기는 수익

당사는 도료, 합성수지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건축용, 자동차보수용,공업용, PCM강판용, 모바일용 등 다양한 도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고객과의 계약에서 당사는 재화와 용역의 통제가 고객에 이전되었을 때, 해당 재화와 용역의 대가로 받을 권리를 갖게 될 것으로 예상하는 대가를 반영하는 금액으로 수익을 인식합니다. 당사는 고객과의 계약에서 재화와 용역을 고객에게 제공하기 전에 정해진 각 재화와 용역을 통제하므로 본인으로 결론 내렸습니다.

- 재화의 판매

재화의 판매 수익은 자산에 대한 통제가 고객에게 이전되는 시점인 인도 시점에 인식됩니다. 일반적인 채권 회수기간은 인도 후 30일에서 120일입니다. 당사는 계약 내의 다른 약속이 거래대가의 일부분이 배부되어야 하는 별도의 수행의무인지 고려합니다.


- 반품권

특정 계약은 일정한 기간 이내에 재화를 반품할 권리를 고객에게 제공합니다. 당사는반품되지 않을 재화의 추정방법으로 당사가 받을 권리를 갖게 될 대가를 더 잘 예측할 것으로 예상되는 기댓값을 사용합니다.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의 요구사항 중 변동대가 추정의 제약은 거래가격에 포함되는 변동대가(금액)를 결정하는 경우에도 적용됩니다. 당사는 반품이 예상되는 재화에 대해서는 수익으로 인식하지 않고 환불부채로 인식합니다. 반품 재화에 대한 권리(와 이에 상응하는 매출원가 조정)를 인식합니다.

 

- 운송 및 보험 용역
당사는 수출입 과정에서 운송 및 보험 용역을 제공합니다. 용역의 진행 기간에 걸쳐 수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 계약 잔액

 

(1) 계약자산


계약자산은 고객에게 이전한 재화나 용역에 대하여 그 대가를 받을 권리입니다. 고객이 대가를 지급하기 전이나 지급기일 전에 당사가 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는 경우 그 대가를 받을 기업의 권리로 그 권리에 시간의 경과 외의 조건이 있는 자산은 계약자산입니다.

 

(2) 매출채권


수취채권은 무조건적인 당사의 권리를 나타냅니다. 왜냐하면 시간만 경과하면 대가를 지급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3) 계약부채


계약부채는 당사가 고객에게서 이미 받은 대가(또는 지급기일이 된 대가)에 상응하여고객에게 재화나 용역을 이전하여야 하는 기업의 의무입니다. 만약 당사가 재화나 용역을 고객에 이전하기 전에 고객이 대가를 지불한다면, 지급이 되었거나 지급기일 중이른 시점에 계약부채를 인식합니다. 계약부채는 당사가 계약에 따라 수행의무를 이행할 때 수익으로 인식합니다.

 

- 반품권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

 

(1) 반환제품회수권

반환제품회수권은 고객이 제품을 반품할 것으로 예상되는 제품을 회수할 당사의 권리입니다. 자산은 재고자산의 기존 장부금액에서 제품의 회수에 예상되는 원가와 반품된 제품의 가치의 잠재적인 감소를 차감하여 측정합니다. 당사는 반품 예상량의 변동과 반품될 제품에 대한 추가적인 가치 감소 예상을 반영하여 자산의 측정치를 갱신합니다.

 

(2) 환불부채

환불부채는 고객으로부터 수령하였거나 수령할 대가의 일부 또는 전부를 반환할 의무입니다. 당사가 최종적으로 고객에 환불해야할 것으로 기대하는 금액으로 측정합니다. 당사는 환불부채의 추정과 그에 따른 거래가격의 변동을 매 회계기간말에 갱신합니다. 변동대가에 대해 위 회계정책을 참조합니다.

2.3.4 정부보조금

 

정부보조금은 보조금의 수취와 부수되는 조건의 이행에 대한 합리적인 확신이 있는 경우에 인식하고 있습니다. 수익관련보조금은 보조금으로 보전하려 하는 관련 원가와 대응시키기 위해 필요한 기간에 걸쳐 체계적인 기준에 따라 보조금을 수익으로 인식하며 자산관련보조금은 이연 수익으로 인식하여 관련 자산의 내용연수 동안 매년 동일한 금액을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비화폐성자산을 보조금으로 수취한 경우 자산과 보조금을 명목금액으로 기록하고 관련 자산의 추정내용연수에 걸쳐 정액으로 손익계산서에 수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시장이자율보다 낮은 이자율의 대여금 혹은 유사한 지원을 제공받은 경우 낮은 이자율로 인한 효익은 추가적인 정부보조금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3.5 법인세

 

(1) 당기법인세

당기 및 과거기간의 당기법인세부채(자산)는 보고기간말까지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및 세법)을 사용하여 과세당국에 납부할(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자본에 직접 반영되는 항목과 관련된 당기법인세는 자본에 반영되며 손익계산서에 반영되지 않습니다. 경영진은 주기적으로 관련 세법 규정의 해석과 관련해서 법인세 환급액에 대한 회수가능성을 평가하여 필요한 경우 충당금을 설정하고 있습니다.

 

(2) 이연법인세


당사는 자산 및 부채의 재무보고 목적상 장부금액과 세무기준액의 차이인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 모든 가산할 일시적차이에 대하여 이연법인세부채를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영업권을 최초로 인식할 때 이연법인세부채가 발생하는 경우

ㆍ자산 또는 부채를 최초로 인식하는 거래로서 사업 결합거래가 아니고 거래 당시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이연법인세부채가 발생하는 경우

ㆍ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에 대한 투자지분과 관련한 가산할 일시적차이로서 동 일시적차이의 소멸시점을 통제할 수 있고 예측가능한 미래에 일시적차이가 소멸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은 경우

또한 다음의 경우를 제외하고는 차감할 일시적차이, 미사용 세액공제와 세무상 결손금이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의 발생가능성이 높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자산 또는 부채를 최초로 인식하는 거래로서 사업 결합거래가 아니고 거래 당시 회계이익이나 과세소득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하는 거래에서 이연법인세자산이 발생하는 경우

ㆍ종속기업, 관계기업 및 조인트벤처에 대한 투자지분과 관련한 차감할 일시적차이로서 동 일시적차이가 예측가능한 미래에 소멸할 가능성이 높지 않거나 동 일시적차이가 사용될 수 있는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지 않은 경우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은 매 보고기간 말에 검토하며 이연법인세자산의 일부 또는 전부에 대한 혜택이 사용되기에 충분한 과세소득이 발생할 가능성이 더 이상 높지않다면 이연법인세자산의 장부금액을 감액시키고 있습니다. 또한 매 보고기간말마다인식되지 않은 이연법인세자산에 대하여 재검토하여, 미래 과세소득에 의해 이연법인세자산이 회수될 가능성이 높아진 범위까지 과거 인식되지 않은 이연법인세자산을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자산 및 부채는 보고기간말까지 제정되었거나 실질적으로 제정된 세율(및세법)에 근거하여 당해 자산이 실현되거나 부채가 결제될 회계기간에 적용될 것으로 기대되는 세율을 사용하여 측정하고 있습니다.

 

당기손익 이외로 인식되는 항목과 관련된 당기법인세와 이연법인세는 당기손익 이외의 항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연법인세 항목은 해당 거래에 따라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거나 자본에 직접 반영하고 있습니다.

 

사업결합의 일부로 취득한 세무상 효익이 그 시점에 별도의 인식기준을 충족하지 못하였으나 취득일에 존재하는 사실과 상황에 대한 새로운 정보의 결과 측정기간 동안 인식된 경우에는 해당 이연법인세효익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인식된 취득 이연법인세효익은 취득과 관련된 영업권의 장부금액을 감소시키는데 적용되며 영업권의 장부금액이 영(0)인 경우에는 남아 있는 이연법인세효익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당기법인세자산과 당기법인세부채를 상계할 수 있는 법적으로 집행가능한 권리를 가지고 있고 과세대상기업이 동일한 경우 혹은 과세대상기업은 다르지만 당기법인세부채와 자산을 순액으로 결제할 의도가 있거나, 유의적인 금액의 이연법인세부채가 결제되거나 이연법인세자산이 회수될 미래의 각 회계기간마다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 의도가 있는 경우에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가 동일한 과세당국과 관련이 있는 경우에만 이연법인세자산과 이연법인세부채를 상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3) 판매세

수익, 비용 및 자산은 관련 판매세를 차감한 순액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다만, 자산또는 용역의 구매와 관련한 판매세가 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자산의 취득원가의 일부 또는 비용항목의 일부로 인식하고 관련 채권과 채무는 판매세를 포함한 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과세당국으로부터 환급받을 또는 과세당국에 납부해야 할 판매세의 순액은 재무상태표의 채권 또는 채무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2.3.6 외화환산

 

당사는 재무제표를 기능통화인 원화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 거래와 잔액

화폐성 외화자산 및 부채는 보고기간말 현재의 기능통화 환율로 환산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발생하는 환산차이는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역사적원가로 측정하는 외화표시 비화폐성 항목은 최초 거래 발생일의 환율을, 공정가치로 측정하는 외화표시 비화폐성 항목은 공정가치 측정일의 환율을 적용하여 인식하고 있습니다. 비화폐성 항목의 환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해당 항목의 공정가치변동으로 인한 손익의 인식항목과 동일하게 기타포괄손익 또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관련 자산, 비용, 수익(또는 그 일부)의 최초 인식에 적용할 환율을 결정하기 위한 거래일은 당사가 대가를 선지급하거나 선수취하여 비화폐성자산이나 비화폐성부채를 최초로 인식한 날입니다. 선지급이나 선수취가 여러 차례에 걸쳐 이루어지는 경우, 당사는 대가의 선지급이나 선수취로 인한 거래일을 각각 결정합니다.

 

2.3.7  매각예정비유동자산과 중단영업

 

당사는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의 장부금액이 계속사용이 아닌 매각거래나 분배를 통하여 주로 회수될 것이라면 이를 매각예정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매각예정으로 분류된 비유동자산과 처분자산집단은 매각부대원가 차감 후 공정가치와 장부금액 중 작은 금액으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매각부대원가는 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의 처분에 직접 귀속되는 증분원가(금융원가와 법인세비용 제외)입니다.

 

매각예정으로의 분류 조건은 매각이 비유동자산(또는 처분자산집단)이 현재의 상태에서 즉시 매각 가능하고 그 매각가능성이 매우 높은 경우에 충족되는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매각을 완료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조치들은 그 매각이 유의적으로 변경되거나 철회될 가능성이 낮음을 보여야 하며, 매각예정으로 분류한 시점에서 1년 이내에 매각이 완료될 것으로 예상되어야 합니다. 

 

매각예정으로 분류된 유형자산과 무형자산은 상각하지 않고 있습니다.

 

매각예정 또는 분배예정으로 분류된 자산과 부채는 재무상태표에서 별도의 유동항목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후중단영업손익을 계속영업의 결과에서 제외하고 손익계산서에 단일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다른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에서는 별도로 언급하고 있지 않은 경우 계속영업의 금액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2.3.8 현금배당

 

당사는 배당을 지급하기 위해 분배가 승인되고 더 이상 기업에게 재량이 없는 시점에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주주에 대한 분배는 주주에 의한 승인을 필요로 합니다. 대응되는 금액은 자본에 직접 반영하고 있습니다.


2.3.9 유형자산

 

건설중인자산은 취득원가에서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잔액으로, 유형자산은 취득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한 잔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원가에는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한 대체원가 및 장기건설 프로젝트의 차입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주요 부분이 주기적으로 교체될 필요가 있는 경우 당사는 그 부분을 개별자산으로 인식하고 해당 내용연수동안 감가상각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합검사원가와 같이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는 유형자산의 장부금액에 포함되어 있으며 모든 수선 및 유지비용은 발생시점에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유형자산의 경제적 사용이 종료된 후에 원상회복을 위하여 자산을 제거, 해체하거나, 부지를 복원하는 데 소요될 것으로 추정되는 비용이 충당부채의 인식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그 지출의 현재가치를 유형자산의 취득원가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고객으로부터 이전받은 유형자산은 최초 측정시 통제를 획득한 날의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있습니다.


감가상각은 다음과 같은 자산의 추정내용연수를 적용하여 정액법으로 계산됩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건물 20년~40년
구축물 20년~40년
기계장치 8년~12년
차량운반구 6년
기타의유형자산 6년


당사는 자산의 잔존가치와 내용연수를 매년 재검토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용연수와 잔존가치 추정치를 검토할 때 보건, 안전 및 환경 법규의 영향을 고려합니다.

유형자산은 처분하는 때(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 또는 사용이나 처분을 통하여 미래경제적효익이 기대되지 않을 때 제거합니다. 유형자산의 제거로 인하여 발생하는 손익은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결정되며, 자산을 제거할 때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유형자산의 잔존가치, 내용연수 및 감가상각방법은 적어도 매 회계연도말에 재검토하고, 변경시 변경효과는 전진적으로 인식합니다.

2.3.10 리스

 

당사는 계약에서 대가와 교환하여, 식별되는 자산의 사용 통제권을 일정기간 이전하게 하는지를 고려하여 계약의 약정시점에 계약자체가 리스인지, 계약이 리스를 포함하는지를 판단합니다.

 

- 리스이용자로서의 회계처리

당사는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를 제외한 모든 리스에 대하여 하나의 인식과측정 접근법을 적용합니다. 당사는 리스료 지급의무를 나타내는 리스부채와 기초자산의 사용권을 나타내는 사용권자산을 인식합니다.

 

(1) 사용권자산

당사는 리스개시일(즉, 기초자산이 사용가능한 시점)에 사용권자산을 인식합니다. 사용권자산은 원가로 측정하고, 후속 측정 시 원가모형을 적용하였습니다. 원가모형을 적용하기 위하여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차감하고, 리스부채의 재측정에 따른 조정을 반영합니다. 사용권자산의 원가는 인식된 리스부채 금액, 최초직접원가, 그리고 받은 리스 인센티브를 차감한 리스개시일이나 그 전에 지급한 리스료를 포함합니다. 사용권자산은 리스기간과 해당자산의 추정된 내용연수 중 짧은 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감가상각됩니다.  

 

리스기간 종료시점에 당사에 기초자산의 소유권이 이전되는 경우나 사용권자산의 원가에 당사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임이 반영되는 경우, 감가상각은 자산의 기초자산의 추정된 내용연수를 사용하여 계산됩니다.

(2) 리스부채

리스 개시일에, 당사는 리스기간에 걸쳐 지급될 리스료의 현재가치로 리스부채를 측정합니다. 리스료는 고정리스료(실질적인 고정리스료를 포함하고, 받을 리스 인센티브는 차감),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 및 잔존가치보증에 따라 지급될 것으로 예상되는 금액으로 구성됩니다. 리스료는 또한 당사가 매수선택권을 행사할 것이 상당히 확실한 경우에 그 매수선택권의 행사가격과 리스기간이 당사의 종료선택권 행사를 반영하는 경우에 그 리스를 종료하기 위하여 부담하는 금액을 포함합니다.

지수나 요율에 따라 달라지는 변동리스료가 아닌 변동리스료는 (재고자산을 생산하는데 발생된 것이 아니라면) 리스료 발생을 유발하는 사건 또는 조건이 발생한 기간의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당사는 리스료의 현재가치를 계산할 때,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기 때문에 리스개시일의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리스개시일 이후 리스부채 금액은 이자를 반영하여 증가하고 지급한 리스료를 반영하여 감소합니다. 또한, 리스부채의 장부금액은 리스기간의 변경, 리스료의 변경(예를 들어, 리스료를 산정할 때 사용한 지수나 요율의 변동으로 생기는 미래 리스료의 변동) 또는 기초자산을 매수하는 선택권 평가에 변동이 있는 경우 재측정됩니다.

 

당사의 리스부채는 이자부 차입금에 포함됩니다.

 

(3) 단기리스와 소액 기초자산 리스

당사는 기계장치와 설비의 리스에 단기리스(즉, 이러한 리스는 리스기간이 리스개시일로부터 12개월 이하이고 매수선택권을 포함하지 않음)에 대한 인식 면제 규정을 적용합니다. 또한 당사는 소액자산으로 간주되는 사무용품의 리스에 소액자산 리스에 대한 인식 면제 규정을 적용합니다. 단기리스와 소액자산 리스에 대한 리스료는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기준으로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 리스제공자로서의 회계처리

당사는 기초자산의 소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지 않는 리스를 운용리스로 분류합니다. 리스료 수익은 리스기간에 걸쳐 정액 기준으로 인식하며, 영업 성격에 따라 손익계산서에서 매출에 포함됩니다. 운용리스 체결과정에서 부담하는 리스개설 직접원가를 기초자산의 장부금액에 더하고 리스료 수익과 같은 기준으로 리스기간에 걸쳐 비용으로 인식합니다. 조건부 임대료는 임대료를 수취하는 시점에 매출로 인식합니다.


2.3.11 차입원가

 

의도된 용도로 사용하거나 판매가능한 상태에 이르게 하는 데 상당한 기간을 필요로 하는 자산의 취득, 건설 또는 생산과 직접 관련된 차입원가는 당해 자산 원가의 일부로 자본화하고 있습니다. 기타 차입원가는 발생시 비용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차입원가는 이자금의 차입과 관련되어 발생된 이자와 기타 원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3.12 투자부동산

 

투자부동산은 관련 거래원가를 가산한 취득원가로 측정하고 있으며 발생시점에 자산의 인식요건을 충족한 대체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다만 일상적인 관리활동에서 발생하는 원가는 발생시점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투자부동산은 취득시 발생한 거래원가를 포함하여 최초 인식시점에 원가로 측정하며, 최초 인식 후에 취득원가에서 감가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차감한 금액을 장부금액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투자부동산을 처분(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하거나 사용을 통하여 더 이상 미래경제적효익을 얻을 수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우 재무제표에서 제거하고 있으며 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순처분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는 제거 시점의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자산의 사용목적이 변경된 경우에 한하여 투자부동산에서 다른 계정으로 대체하거나 다른 계정에서 투자부동산으로 대체하고 있으며 투자부동산에서 자가사용부동산(유형자산)으로 대체되는 경우에는 사용목적이 변경된 시점의 공정가치를 간주원가로 적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가사용부동산(유형자산)이 투자부동산으로 대체되는 경우에는 사용목적이 변경된 시점까지 해당 부동산을 유형자산과 동일하게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2.3.13 무형자산

 

당사는 개별적으로 취득한 무형자산은 취득원가로 계상하고 사업결합으로 취득하는 무형자산은 취득시점의 공정가치로 계상하며 최초취득 이후 상각누계액과 손상차손누계액을 직접 차감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개발비를 제외한 내부적으로 창출된 무형자산은 발생시점에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유한한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과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으로 구분되는 바 유한한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은 해당 내용연수에 걸쳐 상각하고 손상징후가 파악되는 경우 손상여부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한 내용연수와 상각방법은 적어도 매 회계연도말에 그 적정성을 검토하고 있으며 예상 사용기간의 변경이나 경제적효익의 예상소비형태 변화 등으로 인하여 변경이 필요한 경우에는 회계추정의 변경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상각비는 해당 무형자산의 기능과 일관된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한편 비한정 내용연수를 가진 무형자산은 상각하지 아니하되 매년 개별적으로 또는 현금창출단위에 포함하여 손상검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매년 해당 무형자산에 대하여 비한정 내용연수를 적용하는 것이 적절한지를 검토하고 적절하지 않은 경우 전진적인 방법으로 유한한 내용연수로 변경하고 있습니다.

 

무형자산은 처분하는 때(즉, 취득자가 해당 자산을 통제하게 되는 날) 또는 사용이나 처분으로부터 미래경제적효익이 기대되지 않을 때 제거합니다. 당사는 무형자산 제거시 순매각금액과 장부금액의 차이로 인한 손익은 제거시점의 당기손익에 반영하고있습니다.


당사의 무형자산 관련 회계정책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추정내용연수
공업소유권 2.5년~20년
기타의무형자산/전산소프트웨어 6년~10년
회원권,영업권 비한정 내용연수


2.3.14 금융상품 - 최초 인식과 후속 측정

 

금융상품은 거래당사자 어느 한쪽에게는 금융자산이 생기게 하고 거래상대방에게 금융부채나 지분상품이 생기게 하는 모든 계약입니다.

 

(1) 금융자산

 

- 최초 인식과 측정

금융자산은 최초 인식 시점에 후속적으로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그리고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최초 인식 시점에 금융자산의 분류는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 특성과 금융자산을 관리하기 위한 당사의 사업모형에 따라 달라집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가 포함되지 않거나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는 매출채권을 제외하고는, 당사는 금융자산을 최초에 공정가치로 측정하며,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는 금융자산의 경우가 아니라면 거래원가를 가감합니다. 유의적인 금융요소가 포함되지 않거나 실무적 간편법을 적용하는 매출채권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15호에 따라 결정된 거래가격으로 측정합니다.

금융자산을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기 위해서는 현금흐름이 원리금만으로 구성(SPPI)되어야 합니다. 이 평가는 SPPI 테스트라고 하며, 개별 상품 수준에서 수행됩니다.


금융자산의 관리를 위한 당사의 사업모형은 현금흐름을 발생시키기 위해 금융자산을관리하는 방법과 관련됩니다. 사업모형은 현금흐름의 원천이 금융자산의 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인지, 매도인지 또는 둘 다 인지를 결정합니다.

 

시장의 합의나 규제에 의해 설정된 기간 프레임 내에서 금융자산을 이전하는 것이 요구되는 금융자산의 매입 또는 매도(정형화된 거래)는 거래일에 인식됩니다. 즉, 당사가 금융자산을 매입하거나 매도하기로 약정한 날을 의미합니다.

 

- 후속 측정


후속 측정을 위해 금융자산은 아래 네 가지의 범주로 분류됩니다.
ㆍ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ㆍ누적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재순환하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ㆍ제거 시 누적 손익을 당기손익으로 재순환하지 않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지분상품)

ㆍ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EIR)법을 사용하여 측정되며, 손상을 인식합니다. 자산의 제거, 변경 또는 손상에서 발생하는 이익과 손실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채무상품)


당사는 아래의 조건을 모두 충족하는 채무상품을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금융자산으로 측정합니다.
ㆍ계약상 현금흐름의 수취와 금융자산의 매도 둘 다를 통해 목적을 이루는 사업모형 하에서 금융자산을 보유하고,

ㆍ금융자산의 계약 조건에 따라 특정일에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어 있는 현금흐름이 발생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에서, 이자수익, 외화환산손익, 그리고 손상 또는 환입은 상각후원가 측정 금융자산과 동일한 방법으로 계산되어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나머지 공정가치 변동부분은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됩니다. 금융자산의제거 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한 공정가치 누적 변동분은 당기손익으로 재순환됩니다.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지분상품)


최초 인식 시점에, 당사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2호 '금융상품 표시'에서의 지분의 정의를 충족하고 투자 목적으로 보유하고 있지 않은 지분상품을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하는 취소 불가능한 선택을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금융자산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재순환되지 않습니다. 배당은 당사가 배당을 받을 권리가 확정 되었을 때 손익계산서에 기타수익으로 인식되나, 금융자산의 원가 중 일부를 회수하여 이익을 얻는 경우에는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됩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은 단기매매항목, 최초 인식 시에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된 금융자산 또는 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요구되는 금융자산을 포함합니다. 단기간 내에 매도하거나 재구매할 목적으로 취득한 금융자산은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분리된 내재파생상품을 포함한 파생상품은 효과적인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면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현금흐름이 원리금 지급만으로 구성되지 않은 금융자산은 사업모형에 관계없이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 및 측정됩니다. 상기 문단에서 서술된 것과 같이 채무상품이 상각후원가 또는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됨에도 불구하고 회계 불일치를 제거하거나 유의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면 채무상품을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할 수 있습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은 재무상태표에 공정가치로 표시되며, 공정가치의 순변동은 손익계산서에서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이 범주는 파생상품과 공정가치의 변동을 기타포괄손익으로 처리하는 취소불가능한 선택을 하지 않은 상장 지분 상품을 포함합니다. 상장 지분 상품에 대한 배당은 권리가 확정된 시점에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복합계약에 내재된 파생상품은 경제적인 특성과 위험이 주계약에 밀접하게 관련되지않고, 내재파생상품과 동일한 조건인 별도의 상품이 파생상품의 정의를 충족하며, 복합계약이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지 않는다면 주계약으로부터 분리하여 별도의파생상품으로 회계처리합니다. 내재파생상품은 공정가치로 측정하고 공정가치의 변동을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현금흐름을 유의적으로 변경시키는 계약 조건의 변경이 있거나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범주에 해당하지 않게 되는 경우에만 재평가가발생합니다.

 

주계약이 금융자산인 복합계약에서 내재파생상품은 분리하여 회계처리하지 않습니다. 주계약인 금융자산과 내재파생상품은 상품 전체를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으로 분류합니다.

- 제거


금융자산 (또는, 금융자산의 일부 또는 비슷한 금융자산의 집합의 일부)는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 우선적으로 제거됩니다.

ㆍ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가 소멸되거나

ㆍ당사가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를 양도하거나 양도(pass-through) 계약에 따라 수취한 현금흐름 전체를 중요한 지체 없이 제3자에게 지급할 의무가 있다.이 경우에 당사는 금융자산의 보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거나 금융자산의 보유에 따른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이전하지도 보유하지도 않으나 자산에 대한 통제를 이전


당사가 금융자산의 현금흐름을 수취할 권리를 이전하거나 양도(pass-through) 계약을 체결할 때, 자산을 소유함에 따른 위험과 보상을 유지하는지를 평가합니다. 당사가 금융자산의 위험과 보상의 대부분을 보유하지도 이전하지도 않았다면, 해당 금융자산에 지속적으로 관여하는 정도까지 그 금융자산을 계속 인식합니다. 이 경우에, 당사는 관련된 부채를 인식합니다. 양도된 자산과 관련된 부채는 당사가 보유한 권리와 의무를 반영하여 측정합니다.

 

보증을 제공하는 형태인 지속적 관여는, 양도된 자산의 장부금액과 수취한 대가 중 상환을 요구받을 수 있는 최대 금액 중 낮은 금액으로 측정됩니다.

- 금융자산의 손상


금융자산의 손상과 관련된 자세한 공시 사항은 아래 주석에 제공됩니다.

ㆍ유의적인 가정에 대한 공시

ㆍ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로 측정되는 채무상품

ㆍ계약자산을 포함한 매출채권


당사는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을 제외한 모든 채무상품에 대하여 기대신용손실(ECL)에 대한 충당금을 인식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계약상 수취하기로 한 현금흐름과 당사가 수취할 것으로 예상하는 모든 현금흐름의 차이를 최초의 유효이자율로 할인하여 추정합니다. 예상되는 현금흐름은 보유한 담보를 처분하거나 계약의 필수 조건인 그 밖의 신용 보강으로부터 발생하는 현금흐름을 포함합니다.

기대신용손실은 두 개의 stage로 인식합니다.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없는 신용 익스포저에 대하여, 기대신용손실은 향후 12개월 내에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채무불이행 사건으로부터 발생하는 신용손실(12개월 기대신용손실)을 반영합니다. 최초 인식 이후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있는 신용 익스포저에 대하여, 손실충당금은 채무불이행 사건이 발생하는 시기와 무관하게 익스포저의 남은 존속기간에 대한 기대신용손실(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도록 요구됩니다.

 

매출채권과 계약자산에 대하여, 당사는 기대신용손실 계산에 간편법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신용위험의 변동을 추적하지 않는 대신에, 각 결산일에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해당하는 금액으로 손실충당금을 인식합니다. 당사는 특정 채무자에 대한 미래전망정보와 경제적 환경을 반영하여 조정된 과거 신용손실 경험에 근거하여 충당금 설정률표를 설정합니다.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에 대하여, 당사는 낮은 신용위험 간편법을 적용합니다. 매 결산일에, 당사는 과도한 원가나 노력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합리적이고 뒷받침될 수 있는 모든 정보를 사용하여 채무상품이 낮은 신용위험을 가지고 있다고 고려되는지를 평가합니다. 이러한 평가를 위해서, 당사는 채무상품의 내부 신용 등급을 재평가합니다.

 

당사의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 측정 채무상품이 최상위 투자등급에 해당하는 상장 채권만으로 구성되어 있다면 낮은 신용 위험 투자자산으로 평가됩니다. 당사의 정책은 이러한 상품을 12개월 기대신용손실로 측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최초 인식 이후에 신용위험의 유의적인 증가가 있다면 손실충당금은 전체기간 기대신용손실에 근거하여 산출됩니다. 당사는 채무상품의 신용위험이 유의적으로 증가했는지를 결정하고 기대신용손실을 측정하기 위해 신용평가기관의 등급을 사용합니다.


당사는 내부 또는 외부 정보가 당사에 의한 모든 신용보강을 고려하기 전에는 당사가계약상의 원금 전체를 수취하지 못할 것을 나타내는 경우에 금융자산에 채무불이행 사건이 발생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금융자산은 계약상 현금흐름을 회수하는 데에 합리적인 기대가 없을 때 제거됩니다.

(2) 금융부채

 

- 최초 인식과 측정

금융부채는 최초 인식 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대출과 차입, 미지급금 또는 효과적인 위험회피 수단으로 지정된 파생상품으로 적절하게 분류됩니다.

 

모든 금융부채는 최초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직접 관련된 거래원가를 차감합니다.


  - 후속 측정

금융부채의 측정은 아래에서 언급된 분류에 따릅니다.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부채는 단기매매금융부채와 최초 인식 시점에 당기손익-공정가치로 측정하도록 지정된 금융부채를 포함합니다.

 
금융부채가 단기간 내에 재매입할 목적으로 발생한 경우에는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이 범주는 또한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에서 정의된 위험회피관계에 있는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은 파생상품을 포함합니다. 또한 분리된 내재파생상품은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수단으로 지정되지 않았다면 단기매매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단기매매항목인 금융부채에서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으로 지정된 금융부채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의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에 최초 인식 시점에만 지정됩니다. 당사는 어떤 금융부채도 당기손익-공정가치 항목으로 지정하지 않았습니다.

- 대여금 및 차입금

최초 인식 이후에, 이자부 대여금과 차입금은 후속적으로 유효이자율법을 사용하여 상각후원가로 측정됩니다. 부채가 제거되거나 유효이자율 상각 절차에 따라 발생하는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됩니다. 상각후원가는 유효이자율의 필수적인 부분인 수수료나 원가에 대한 할인이나 할증액을 고려하여 계산됩니다.

  

- 제거

금융부채는 지급 의무의 이행, 취소, 또는 만료된 경우에 제거됩니다. 기존 금융부채가 대여자는 동일하지만 조건이 실질적으로 다른 금융부채에 의해 교환되거나, 기존 부채의 조건이 실질적으로 변경된 경우에, 이러한 교환이나 변경은 최초의 부채를 제거하고 새로운 부채를 인식하게 합니다. 각 장부금액의 차이는 당기손익으로 인식합니다.

 

(3) 금융상품의 상계

금융자산과 금융부채는 인식한 자산과 부채에 대해 법적으로 집행 가능한 상계 권리를 현재 가지고 있거나, 차액으로 결제하거나 자산을 실현하는 동시에 부채를 결제할의도가 있는 경우에 재무상태표에서 상계하여 순액으로 표시됩니다.


2.3.15 파생금융상품과 위험회피회계

 
당사는 외화위험, 이자율위험, 상품 가격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선도계약,이자율스왑, 상품선도계약과 같은 파생금융상품을 이용합니다. 이러한 파생금융상품은 파생계약이 체결된 시점인 최초 인식일에 공정가치로 인식되고 후속적으로 공정가치로 재측정됩니다. 파생상품은 공정가치가 영(0)보다 클 때 금융자산으로 인식되며, 공정가치가 영(0)보다 작을 때는 금융부채로 인식됩니다.


당사의 위험관리정책에 따른 상기 파생상품계약은 위험회피효과를 제공하지만 당사는 동 파생상품 계약에 대하여 기업회계기준서 제1109호에 따른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지 아니합니다.


2.3.16 재고자산

당사는 재고자산을 취득원가와 순실현 가능가치 중 낮은 금액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한편 재고자산별 취득원가는 매입원가, 전환원가 및 재고자산을 현재의 장소에 현재의 상태로 이르게 하는 데 발생한 기타원가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재고자산의 단위원가는 월총평균법(미착품은 개별법)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순실현가능가치는 정상적인 영업과정의 예상 판매가격에서 예상되는 추가 완성원가와 판매비용을 차감한 금액으로 산정하고 있습니다.


2.3.17 비금융자산의 손상

당사는 매 보고기간말에 자산의 손상을 시사하는 징후가 존재하는지 검토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징후가 존재하는 경우 또는 매년 자산에 대한 손상검사가 요구되는 경우 당사는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자산의 회수가능액은 자산 또는 현금창출단위의 순공정가치와 사용가치 중 큰 금액이며 개별자산별로 결정하나 해당개별자산의 현금유입이 다른 자산이나 자산집단의 현금유입과 거의 독립적으로 창출되지 않는 경우 해당 개별자산이 속한 현금창출단위별로 결정됩니다. 자산의 장부금액이 회수가능액을 초과하는 경우 자산은 손상된 것으로 보며 자산의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으로 감소시키게 됩니다.

 

사용가치는 해당 자산의 기대 미래현금흐름의 추정치를 화폐의 시간가치와 해당 자산의 위험에 대한 시장의 평가를 반영한 세전할인율로 할인한 현재가치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순공정가치는 최근거래가격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거래가 식별되지 않는 경우 적절한 평가모델을 사용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에는 평가배수, 상장주식의 시가 또는 기타 공정가치 지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개별자산이 배부된 각각의 현금흐름창출단위에 대하여 작성된 구체적인 재무예산/예측을 기초로 손상금액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재무예산/예측은 일반적으로 5년간의 기간을 다루며 더 긴 기간에 대해서는 장기성장률을 계산하여 5년 이후의 기간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손상차손은 손상된 자산의 기능과 일관된 비용항목으로 하여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에 대하여 매 보고기간말에 과거에 인식한 자산의 손상차손이 더 이상 존재하지 않거나 또는 감소하였다는 것을 시사하는 징후가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며 그러한 징후가 있는 경우 회수가능액을 추정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인식한 영업권을 제외한 자산의 손상차손은 직전 손상차손의 인식시점 이후 해당 자산의 회수가능액을 결정하는데 사용된 추정치에 변화가 있는 경우에 한하여 손상차손을 인식하지 않았을 경우의 자산의 장부금액의 상각 후 잔액을 한도로 장부금액을 회수가능액으로 증가시키고 이러한 손상차손환입은 당기손익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만 재평가모형을 적용하고 있는 자산의 경우에는 동 환입액을 재평가잉여금의 증가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2.3.18 현금 및 현금성자산

 

재무상태표 상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보통예금과 소액현금 및 취득당시 만기가 3개월이내인 단기성 예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현금흐름표상의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이러한 현금 및 현금성자산에서 당좌차월을 차감한 후의 금액을 의미합니다.


2.3.19 충당부채

 

당사는 과거사건의 결과로 현재의무(법적의무 또는 의제의무)가 존재하고 당해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경제적효익을 갖는 자원이 유출될 가능성이 높으며 당해 의무의 이행에 소요되는 금액을 신뢰성 있게 추정할 수 있는 경우에 충당부채를 인식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결제하기 위하여 필요한 지출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제3자가 변제할 것이 예상되는 경우 당사가 의무를 이행한다면 변제를 받을 것이 거의 확실하게되는 때에 한하여 변제금액을 인식하고 별도의 자산으로 회계처리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와 관련하여 포괄손익계산서에 인식되는 비용은 제3자의 변제와 관련하여 인식한 금액과 상계하여 표시하고 있습니다.

 

화폐의 시간가치 효과가 중요한 경우 충당부채는 부채의 특유위험을 반영한 현행 세전 이자율로 할인하고 있습니다. 충당부채를 현재가치로 평가하는 경우, 기간 경과에따른 장부금액의 증가는 금융원가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3.20 퇴직급여

 

확정급여제도의 급여원가는 예측단위적립방식을 이용하여 각각의 제도에 대해 결정됩니다. 보험수리적손익,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사외적립자산의 수익 및 순이자에 포함된 금액을 제외한 자산인식상한효과의 변동으로 구성된 재측정요소는 발생 즉시 기타포괄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과거근무원가는 다음 중 이른 날에 비용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ㆍ제도의 개정이나 축소가 발생할 때

ㆍ관련되는 구조조정원가나 해고급여를 인식할 때

 

순이자는 순확정급여부채(자산)에 할인율을 곱하여 결정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근무원가와 순확정급여부채의 순이자를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의 항목으로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4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회계연도내에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에 중요한 조정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위험을 내포한 보고기간말 현재의 미래에 대한 중요한 가정 및 추정의 불확실성에 대한 기타 주요 원천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 및 추정은 재무제표를 작성하는 시점에 입수가능한 변수에 근거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과 미래에 대한 가정은 시장의 변화나 당사의 통제에서 벗어난 상황으로 인해 변화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변화가 발생시 이를 가정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2.4.1 영업권의 손상차손

영업권의 손상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현금창출단위의 회수가능금액은 사용가치의 계산에 기초하여 결정됩니다.

2.4.2 법인세

당사의 과세소득에 대한 법인세는 세법 및 과세당국의 결정을 적용하여 산정되므로 최종 세효과를 산정하는 데에는 불확실성이 존재합니다.


2.4.3 금융상품의 공정가치

활성시장이 없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는 현금흐름할인법을 포함한 평가기법을 적용하여 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평가기법에 사용된 입력요소에 관측가능한 시장의 정보를 이용할 수 없는 경우 공정가치의 산정에 상당한 추정이 요구됩니다. 이러한 판단에는 유동성 위험, 신용위험, 변동성 등에 대한 입력변수의 고려가 포함됩니다. 이러한 요소들에 대한 변화는 금융상품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2.4.4 퇴직급여제도

확정급여퇴직연금제도 및 퇴직후의료급여제도의 원가와 퇴직연금채무의 현재가치는 보험수리적 평가방법을 통해 결정됩니다. 보험수리적 평가방법의 적용을 위해서는 다양한 가정을 세우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가정의 설정은 할인율, 미래임금상승률, 사망률 및 미래연금상승률의 결정 등을 포함합니다. 평가방법의 복잡성과 기본 가정 및 장기적인 성격으로 인해 확정급여채무는 이러한 가정들에 따라 민감하게 변동됩니다. 모든 가정은 매 보고기간말마다 검토됩니다.

2.4.5 비금융자산의 손상
당사는 매 보고일에 모든 비금융자산에 대하여 손상징후의 존재 여부를 평가합니다. 영업권과 비한정 내용연수의 무형자산에 대해서는 매년 또는 손상징후가 있는 경우에 손상검사를 수행합니다. 기타 비금융자산에 대해서는 장부금액이 회수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는 징후가 있을 때 손상검사를 수행합니다. 사용가치를 계산하기 위하여 경영자는 해당 자산이나 현금창출단위로부터 발생하는 미래기대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동 미래기대현금흐름의 현재가치를 계산하기 위한 적절한 할인율을 선택하여야합니다.

2.4.6 리스 - 증분차입이자율의 산정

당사는 리스의 내재이자율을 쉽게 산정할 수 없으므로, 리스부채를 측정하기 위해 증분차입이자율을 사용합니다. 증분차입이자율은 당사가 비슷한 경제적 환경에서 비슷한 기간에 걸쳐 비슷한 담보로 사용권자산과 가치가 비슷한 자산 획득에 필요한 자금을 차입한다면 지급해야 하는 이자율입니다. 따라서 증분차입이자율은 관측가능한 요율이 없거나(금융거래를 하지 않는 종속기업의 경우) 리스 조건을 반영하기 위하여조정되어야 하는 경우(예를 들어, 리스가 종속기업의 기능통화가 아닌 경우)에 측정이 요구되는 당사가 '지불해야 하는' 사항을 반영합니다.
당사는 가능한 경우 (시장이자율과 같은) 관측가능한 투입변수를 이용하여 증분차입이자율을 측정하고 (종속기업의 개별 신용등급과 같은) 특정 기업별 추정치를 작성해야 합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상기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상세한 주석사항은 3月중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및 당사 홈페이지(https://www.noroopaint.com)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상기 별도재무제표, 주석 등은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상태에서 작성된 것으로 회계감사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용기 1955.01.07 (주)노루홀딩스  등기임원 이사회
조성국 1959.03.06 없음 이사회
최영철 1976.11.13 없음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용기 (주)노루홀딩스 대표이사 2016.03 ~ 현재 (주)노루홀딩스 대표이사 없음
2017.03 ~ 2022.03 (주)노루페인트 대표이사
조성국 (주)노루페인트 대표이사 2019.12 ~ 현재 (주)노루페인트 대표이사 없음
2017.12 ~ 2019.11 (주)노루페인트 전무, 유통사업부장
최영철 법무법인(유한) 대륙아주 변호사 2019  ~ 현재 법무법인(유한) 대륙아주 변호사 없음
2014 ~ 2018 법무법인(유한) 한결 변호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용기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조성국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최영철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최영철 사외이사 후보자>
1.전문성
 - 서울대학교 경제학과 출신으로 법무법인(유한) 대륙아주 변호사 경력
 - 전문지식과 경험, 합리적인 시각을 바탕으로 회사경영에 실질적인 기여를 하고자 함.

2. 독립성
 - 직무수행에 필요한 전문성과 관계법령 등에서 요구한 사외이사 자격요건에 대해서
    이사회 검증을 통해 심사 및 추천함.
 - 학력과 과거 경력을 고려시 회사/경영진과의 직·간접적인 관계가 없고 대주주로
    부터 독립적인 위치에 있음.
 - 기업가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투명하고 독립적인 직무를 수행할 것임.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
 - 기업 성장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
 - 동반 성장을 통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 기업의 사회적 책임 완수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 선관주의와 충실의무, 보고의무, 감시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의무,  경업금지의무,
    자기거래 금지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등 상법상 사외이사 의무를 인지하고 엄수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김용기>
(주)노루홀딩스의 대표이사로서 검증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노루 그룹의 성장을
   견인해 왔음. 이를 통해 노루페인트가 고객과 주주, 시장의 신뢰를 확
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추천함.


<후보자: 조성국>
- (주)노루페인트 대표이사로서 폭넓은 경험과 식견을 바탕으로 당사의 지속적 성장을
   견인해 왔고, 노루페인트 중장기적 기업가치 향상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함.


<후보자: 최영철>
- 법무법인(유한) 대륙아주 변호사로서 전문지식과 경험이 풍부함. 이러한 전문성과
  폭넓은 식견을 통해 객관적 시각에서 이사회의 전략적 의사결정에 기여하고 새로운
  통찰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어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김용기

확인서_조성국

확인서_최영철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2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4,500 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 2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093 백만원
최고한도액 4,500 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0 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82 백만원
최고한도액 500 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1000490

노루페인트 (09035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