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바이오시스 (092190) 공시 - 분기보고서 (2023.09)

분기보고서 (2023.09) 2023-11-13 16:5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3000626



분 기 보 고 서





                                    (제 22 기)

사업연도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09월 30일  까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11월    13일


제출대상법인 유형 : 주권상장법인


면제사유발생 : 해당사항 없음


회      사      명 :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이정훈, 이영주


본  점  소  재  지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163번길 65-16

(전  화) 1566-2771

(홈페이지) http://www.seoulviosy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IR팀장           (성  명) 최은호

(전  화) 010-4611-8545


【 대표이사 등의 확인 】

대표이사등의확인서


I. 회사의 개요

1. 회사의 개요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2. 회사의 연혁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3. 자본금 변동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4. 주식의 총수 등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5. 정관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일반조명, IT(스마트폰,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PC, TV,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등), 자동차, UV, 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는 LED 칩(chip)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는 종합 LED 기업입니다.

당사는 국내 본사 및 베트남 등을 중심으로 하여 LED Chip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LED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재 85% 이상의 매출이 LED 패키지를 제조 및 판매하는 서울반도체 향이며 나머지는 UV 사업이 포함된 자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 LED 칩 중, 당사의 WICOP 칩은 독자 기술로 개발한 LED Chip으로 고가 TV, 모니터 등이 포함된 IT제품들과 자동차 전장 같은 여러 영역에 적용을 하고 있습니다.

a) UV 사업
서울바이오시스와 자회사인 SETi사가 공동 개발한 UV LED 청정기술로, 기존 LED와는 달리 물, 공기, 표면 등의 살균 및 정화, 탈취 등의 용도로 활용 가능살균이나 오염물질의 분해 특성을 갖는 에너지의 기능성 광자(빛의 입자) 및 광촉매를 이용 가능합니다. 생활용품이나 치료 및 진단 목적의 생명과학 응용 기기 등에 다양하게 적용 가능하고, 단순한 광촉매 결합이 아닌 광원일체의 광집적도 및 지향각 관련 다양한 특허를 활용한 첨단 기술 제품 제조 사업입니다. Violeds는 2020년 가전제품에 처음으로 적용되면서 UV의 새로운 시장이 열렸습니다. 현재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미래 수익성 창출에 이바지 알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b) WICOP
세계 최초 패키지 없는 (package-free) LED 기술인 WICOP는 Small form factor와 함께 시장을 선도하는 색 균일성과 높은 광밀도로 fixture 단에서의 비용 절감을 가능케 하며, 디자인 유연성을 가지게 합니다. 고가 조명, TV, 모니터 등이 포함된 IT제품들과 자동차 전장 같은 여러 영역에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c)  LED
일반조명, IT(스마트폰, 모니터, 노트북, 태블릿PC, TV, 마이크로 LED 디스플레이 등), 자동차등 광범위한 분야에 적용되는 LED 칩(chip)을 연구개발,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1) 업계의 현황
LED 업계는 지속적인 수요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중국업체들의 무분별한 진입에 따른 과잉공급 발생 등으로 최근 수년 간 어려움을 겪기도 하였으나 점차 가격 하락 폭이 정상적인 수준에서 움직이며 안정세를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수요 또한 제품의 적용 범위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일반조명 분야를 포함해 중대형 LCD, 모바일, 자동차 등 다양한 분야로 수요가 확대되며 성장률은 더욱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의 LED 업계는 다양한 분야와 어플리케이션으로 LED 시장이 세분화되고 확장되는 추세에 발맞춰 가격 경쟁력 뿐만 아니라 차별화 기술의 보유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 잣대인 동시에 기술에 대한 특허 보유를 통해 제품과 고객을 보호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경쟁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LED업계는 크게 칩(소자)제작업체, Package(패키지)업체, 시스템제작업체 등으로 분류되며, 당사의 주요 사업은 칩 개발 및 생산입니다. 당사는 발광소자의 구조로 에피성장된 기판을 사용하고 클린룸을 갖춘 반도체 공정시설과 기술능력을 활용해 LED칩의 형태로 가공하여 Chip-on-blue tape의 형태로 판매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군 중 UV LED의 경우는 칩 뿐만 아니라 Package 생산까지 담당하고 있습니다.

고휘도 LED는 재료로 분류하면 InGaN, InGaAlP, AlGaAs LED의 세가지로 분류하며 청색 및 녹색이 차지하는 InGaN LED가 차지하는 비율이 2007~2008년 전체 고휘도 LED시장의 65~70%, 2010년에는 80%이상을 차지하였고 최근 BLU 향으로의 적용 확대에 따라 LED 시장의 급속한 성장을 주도하였습니다. InGaN LED는 휴대용 응용부품이외에도 자외선 LED 및 백색 LED까지 시장이 확대되면서 업계에서 시장을 선점하기위해 가장 집중적인 투자와 기술개발, 인력확보가 이루어지는 LED분야입니다. 고휘도 LED칩의 수요처는 LED램프 제작업체, 휴대폰 모듈제작업체, 전광판, 교통신호등, 자동차용 모듈업체, 디스플레이 모듈제작업체 등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습니다. 키패드 및 백라이트용 White side view 광원을 비롯하여 중소형 LCD백라이트용 white 광원, 자동차용 각종 광원, 신호등, 전광판, 건물외등, 카메라 플래쉬, 일반조명 등의 수 많은 용도가 있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LED란 Light Emitting Diode의 준말로 우리말로는 발광 다이오드라 불리는 반도체 소자입니다. 전기가 흐르면 구동하는 반도체의 특성에 맞게 순방향으로 전압을 가하면 빛을 내게 됩니다. PN 접합이라고 불리는 구조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PN 접합에서 전자가 가지는 에너지가 직접 빛 에너지로 변환됩니다. 사용하는 재료에 따라 빛의 영역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형광등이나 백열등 같은 다른 대다수 광원과 다르게 불필요한 자외선이나 적외선을 포함하지 않고 원하는 속성의 빛을 간단히 구현해낼 수 있습니다.

LED업계는 크게 소자생산업체, 패키지업체, 시스템 제작업체 등으로 분류되며, 당사는 LED 소자를 생산하여 다양한 산업 분야의 고객들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업계의 특성상 기초 과학기술이 상대적으로 중시되어 장기적인 계획과 투자집중이 요구되는 선진국형 산업으로 주문생산 구조를 갖기 때문에 기술 정도에 따라 부가가치의 극대화가 가능한 산업 입니다. 

 

특허에 의한 기술진입 장벽이 높아 신생업체가 LED칩 시장에 진입하기 쉽지 않고, 전체 LED시장의 90% 이상을 차지하는 청색 및 백색 LED칩의 경우 소수의 기술 선도 업체들이 주요 선행 특허를 보유 하고 있기 때문에 타 업체가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여 시장진입을 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이러한 시장에서 당사 이미 에피성장기판 시장, 조명 시장 등 관련시장 굴지의 업체들과 Cross-Licensing을 통한 Win-win전략을 펼쳐 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안정적인 업체로서의 지위를 확보하고 있어, 향후 지속적 성장을 위한 견고한 기반을 갖추고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LED 사업은 우리나라의 신성장동력 사업에 포함되어 이미 교통신호등, 가로등, 터널등, 건물외곽 등에 적용되고 있고, 감성조명을 포함한 일반/특수 조명으로도 그 적용처가 확대되어 가는 단계입니다. 또한 LED 제품의 단가가 지속적으로 낮아지고 있어 일반소비자들의 가격부담이 줄어들고 실내 조명으로의 보편화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Visible LED]

 Visible LED 업계는 크게 소자(칩) 생산, 패키지 생산, 시스템(완제품) 생산 단계로 분류되고, 당사는 이 단계 중 LED 칩 생산 및 판매를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LED 칩이 다음 단계인 패키지 사업을 위해 존재하는 LED 사업의 특성상 공급 망에서 LED 칩만 따로 분리해 업계의 현황을 파악하기에는 한계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본 개요에서는 패키지 업계와 종합해 LED 업계의 전체적인 현황을 소개하겠습니다.

led산업의 분류


LED는 TV, 모바일 디스플레이, 조명, 자동차 내/외장 조명, 대형광고판 등 그 응용분야가 다양하고 저전력, 고효율 및 친환경적 특성 덕분에 차세대 광원으로서 크게 각광받고 있습니다. 업계의 특성상 기초과학기술이 중시되어 장기적인 계획과 투자집중이 요구되는 선진국형 산업이며, 주문생산 구조를 갖기 때문에 기술정도에 따라 부가가치의 극대화가 가능한 산업입니다. 또한 광학뿐만 아니라 물리, 화학, 전자, 재료 등 다양한 범위의 전문지식이 요구되고 기술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 산업의 성장과정

LED는 색의 3원색(RGB) 중 적색, 녹색이 먼저 개발되어 시장 초기에는 주로 교통신호등, 모바일 기기 키패드 및 기타 사이니지(Signage) 등에 적용되었고, 청색 LED의 개발로 백색 LED 구현이 가능해지면서 디스플레이 백라이트, 조명 광원 등으로 적용처를 넓히며 꾸준히 성장해오고 있습니다. 백색 LED는 2000년대 초 중반 핸드폰 패널용 백라이트 광원으로 적용되어 성장을 이어오다 2009년 LED 광원을 백라이트로 활용한 LCD TV가 전세계적으로 히트하면서 폭발적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LED산업의 연혁]

해당시기

주요 적용처

세부내용

1970-80년대

- 표시등

- 적색, 주황색, 노란색, 녹색 계열 주로 이용됨

- 광도 (Brightness)는 미약한 수준

1990년대

- 교통신호등 및 Full Color 광원

- LCD 백라이트

- Full Color 구현 가능 (청색 LED 개발)

- 고광도 LED의 개발 및 꾸준한 광도 발전

- LED 시장은 90년대 후반 연간 20-30%씩 성장

2000년대 초중반

- LCD 백라이트(가전, 핸드폰 등)

- 소형 스크린 백라이트 LED 탑재가 빠르게 증가

- LED 시장 규모가 급격한 성장한 시기

2000년대 후반

- LCD 백라이트(TV, 모니터, 스마트폰 등)

- 조명

- LED를 백라이트로 활용한 LCD TV가 시장 표준으로 자리 잡으며 다시 한번 고속 성장

- 일반 조명, 자동차 조명 등의 시장도 성장 시작

2010년대-현재

- LCD 백라이트(TV, 모니터,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IT기기)

- 일반 조명, 자동차 등

- LED 백라이트 LCD TV의 시장 대세 유지

- 스마트폰, 태블릿 등 다양한 IT기기에 탑재

- 기존 백열등, 형광등의 일반조명 시장 대체

- 자동차 내/외부 조명, 특수 조명등으로 시장 확장

 
그 후 세계 각국에서 환경보호 및 에너지 절감을 위해 백열등의 생산 및 판매를 금지하고 유해 물질이 포함된 형광등, 할로겐 등에 대한 규제 정책을 시행하면서, LED는 차세대 조명 광원으로도 각광받기 시작했습니다. 지속적인 기술 발전으로 현재 조명 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이 진행중이며, 현재 일반 조명뿐만 아니라 자동차 주간주행등, 헤드램프 등 특수 조명에도 채택률이 높아지는 등 전반적 성장세가 계속되고 있습니다.


led-chip 연도별 적용 산업


나. 산업의 성장성 

LED 시장은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초반까지 후반 백색 및 고광도 LED의 적용이 확대되면서 연간 20-30%의 고속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2009년 약 6조원 대 수준이었던 LED 시장은 LED 백라이트 LCD TV의 고속 성장을 통해 2010년 처음으로 10조원을 돌파하게 되었습니다. 그 후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하였고 2014년 LED 패키지를 기준으로 약 16조 4,000억원 규모의 시장이 형성되어 있었습니다.

2000년 대 후반 LED TV로 큰 폭의 성장세를 보였던 LED 업계는 2011년 이후 신규 참여 업체들이 난립하며 공급 과잉을 겪었습니다. 중국 정부가 LED 육성책의 일환으로 보조금 정책을 시행하면서 중국 업체들이 생산량을 크게 늘렸고 공급과잉 양상이 지속되는 듯 보였습니다. 그러나 2014년부터 중국 중앙 정부의 보조금 중단 소식 및 난립했던 업체들이 차츰 정리되기 시작하면서 공급 과잉은 조금씩 해소 추세에 접어들었으며, 경쟁력을 잃은 LED 기업들이 상당수 사업을 정리하거나 타사에 흡수되면서 현재는 수요와 공급의 편차가 과거대비 많이 줄어들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었습니다. 

 

LED 시장은 우후죽순으로 생겨났던 기업들이 많이 정리되면서 2017년부터 2020년까지 CAGR 5~7% 수준으로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LED Inside의 분석보고서에 의하면 2022년 이후부터는 신종 LED 분야인 IR, VCSEL, MicroLED 등의 신시장 기회가 열리면서 기존 대비 높은 성장율을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UV LED]

 1801년 독일의 화학자 J.W 리터가 눈에 보이지 않는 극히 짧은 파장의 입자가 사진을 감광시키는 것을 보고 보라색보다 더 짧은 파장의 빛 입자를 발견하게 된 것이 UV가 세상에 알려지기 시작한 기원입니다. 이후 자외선에 대한 연구 및 응용 분야들이 지속 개발되어 왔으며 주로 수은을 이용한 UV Lamp가 활용되어 왔습니다.

 

이에 반해, UV LED 산업의 경우 LED 광원 제작 기술을 바탕으로 특정 파장의 자외선을 방출하는 광원을 제조하는 산업으로 일종의 반도체 산업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UV LED 광원의 경우 기존 UV Lamp(수은, 메탈할라이드)를 광원을 활용하여 형성된 기존 자외선 관련 응용 산업을 대체하는 한편, 기구 설계의 용이성, 특정 파장만을 방출, 친환경성 및 상대적으로 긴 수명을 바탕으로 기존 UV Lamp로는 접근하기 힘들었던 새로운 부문에도 확대 적용이 가능한 바, 시장의 성장성이 매우 밝은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UV LED와 UV Lamp와의 주요 특성 차이]
UV LED 구분 수은 UV 램프
New, Light, Simple, Compact 기술(Technology) Old, Bulky, Heavy, Complex
10,000-50,000시간 수명(Life Time) 2,000-10,000시간
낮음(Low) 에너지 소비(Energy Consumption) 높음(High)
Zero 예열 시간(Warm-up time) 느림(Slow)
수은 불필요, 오존을 발생시키지 않음
(No mercury, No Ozone)
환경성(Environmental Friendliness) 수은사용, 오존발생
(Mercury used, Ozone generation)
낮음(Low) 발열(Heat generation) 높음(High)
자유 설계 가능
(Multiple Peaks)
발광 파장(Emission Wavelength) 수은 발광특성으로 제한
(Single UV Band, Customizable)
None 중금속(Heavy Metals) Mercury(20-200mg)


uv led 방출 파장에 따라 특정한 기능별, 주요 분류 기준 및 응용처


products


UV LED 산업의 경우, 최근 몇 년간 광출력의 비약적인 향상으로 인해 여러 분야에서 본격적으로 UV Lamp를 대체하는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자외선을 통한 경화(Curing) 작업을 진행했던 Display panel접착, Printing ink 부분에서 그간의 Reference를 통해 본격적인 확산이 일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UVC제품의 경우 아직까지 출력의 개선이 많이 필요하긴 하나, 기구 적용(디자인) 부분에서의 강점을 바탕으로 가전/살균 제품 등에 채용 검토가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는 상황입니다.

 

UV LED 시장은 기존 조명이나 BLU 만큼의 경쟁 상황이 상대적으로 치열하지 않아 (소수의 공급자) 상대적으로 기존 LED 칩이나 패키지 산업에 비해 제품의 부가가치가 매우 높게 형성되어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시장의 성장 속도는 매우 빠를 것으로 (2018~23년, 매년 37.8% 성장) 예상하나 응용 분야별 성장율은 UV LED 기술 발전 수준에 따라 개별적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여 정확한 시장/고객 분석을 통한 시장 확대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UVA(360~405nm 파장대)의 경우 경화 관련 산업에서 활발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경화란 각각의 UV 파장대가 가지는 고유 에너지에 반응하는 화학 물질(레진, 잉크 등)에 자외선을 조사하여 제품을 접착하거나(Adhesive) 굳히는(Curing) 작업을 하는 것으로 산업용 디스플레이 패널의 접착, 프린터기의 잉크 경화 등에 사용 중입니다.

 

UVB(310~340nm)의 경우 현재 의료용 및 이물 검사장비등에서의 채용 검토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의료 기기 장비 등에서 기존 UV Lamp를 빠르게 대체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기존 UV Lamp의 경우 치료에 필요한 단일 파장대만을 생성하기 위하여 각종 필터를 사용하여야 했던 만큼 UV LED 전환에 따른 비용 저항이 상대적으로 적고, 단일 파장 생성이라는 UV LED의 특징이 가장 효과적으로 소구될 수 있다는 점 때문입니다.

 UVC(200~280nm, DUV) 영역의 경우, 살균/소독 등과 같은 기능을 담당하는 파장으로, 미래 주요 트렌드 산업인 환경/헬스케어와 연관되어 앞으로의 확장성과 응용성이 가장 큰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공기 정화 시장의 경우 2018년 28%(물 21%, 공기 7%)의 매출비중에서 2023년 65%의 매출비중으로 UV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특히, 기존 UV Lamp 특성의 한계 (복합파장, 기구 크기, 발열, 소비전력)등으로 인하여 적용하기 힘들었던 일반 가전, 자동차 산업 부분에서의 적용 검토도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어, 현재 진행 중인 프로젝트들의 성과가 가시화되는 시점에서는 기존에는 존재하지 않았던 상당 규모의 시장도 추가로 개화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직 기존 UV Lamp의 완전한 대체를 위해서는 아직 기술적(출력 향상 및 장시간 신뢰성 확보)으로 극복되어야 하는 부분이 있습니다만, 당사는 기존 LED 산업에서 축적된 경험과 기술 노하우, DUV 시장의 원천 기술 및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당사의 해외 계열사인 미국 SETi사와 협력을 통한 꾸준한 기술 향상을 통해 중장기적으로, UV LED 시장의 선도적 지위를 구축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uv led 채용 주요 제품


다. 경쟁요소
LED 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는 i) 특허경쟁력, ii) 원가(가격) 경쟁력, iii) 차별화 기술력, 그리고 iv) 높은 품질 및 성능, 이렇게 4가지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LED사업은 특성상 기술집약적 산업이고 첨단 반도체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이며, 특히 특허에 의한 기술진입 장벽이 높습니다. 전체 LED시장의 9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청색 및 백색 고휘도 LED칩의 경우, 소수의 기술 선도 업체들이 대부분의 선행 특허를 보유하고 있기에 후발 업체가 시장 진입을 하기 위해서는 특허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신기술을 개발해야 합니다. 따라서 후발 업체가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여 선진 시장에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LED 산업이 2000년 대 후반 호황기를 맞은 이후 중국을 필두로 한 저가형 LED 업체의 난립으로 원가경쟁력 또한 가장 중요한 경쟁요소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LED 칩은 LED 패키지를 구성하는 원재료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 때문에, 칩의 원가경쟁력이 곧 LED의 원가경쟁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LED 칩의 성능 및 수율 향상과 원가혁신을 동시에 이뤄 나가기 위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규모의 경제로 안정적 대량생산을 통한 단위당 고정비 절감, 오버헤드 코스트(제조간접비)를 줄이기 위한 슬림한 조직 유지, 원가의 변동요소를 파악하여 스피드하게 적용하는 경영방식 등이 원가경쟁력을 전사적으로 높일 수 있는 요소이고, 이것이 업계 리딩 기업들이 가진 차별화된 경쟁요소 입니다. 

 

최근 2~3년간 LED 시장의 가격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시장 참여 업체들은 가격 외에 제품을 차별화 시킬 수 있는 신기술을 개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LED는 빠른 기술 발전이 이뤄지는 산업으로, 가격 경쟁력만 가지고는 지속 가능한 사업을 영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선행기술 개발 활동 또한 LED 업계의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해당 기업만이 가진 독특하고 차별화된 기술력은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 궁극적으로는 그 기업의 이윤창출에 도움을 줍니다.

 

마지막으로, 앞서 언급한 3가지 경쟁요소를 바탕으로, 높은 수준의 품질을 제공하는 것 또한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품질은 오랜 기간 제조공정에 대한 이해와 효율성 제고를 통해 이룰 수 있습니다. 이로써 불량률을 최저화 하고 높은 수율을 유지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 성능을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Visible LED]

 LED 시장의 경쟁 상황은 크게 구분하면 주요 특허기술을 보유한 유럽, 미국 및 일본의 선진기업과 특허보다는 원가 경쟁력으로 승부하고 있는 대만 및 중국의 후발기업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LED 시장은 수 많은 기업들이 자사의 강점을 살려 자율적으로 경쟁하고 있는 시장이지만, 선진기업군의 경우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고, 선진사간의 크로스 라이센스 계약을 통해 특허 크러스트를 형성하여 비교적 기술적인 진입장벽이 높은 편입니다. 

 

2010년을 전후로 하여 중국 정부가 LED 기업에 보조금을 지급하면서 많은 후발기업들이 생겨났지만, 이후 8~9년에 걸쳐 경쟁력을 잃은 기업들이 상당 수 정리되었습니다. 후발기업의 경우 특허권 확보가 되지 않아 선진시장에 쉽게 진입하지 못하여 중국 Local시장에 기반하여 성장하였고 특히 정부보조금 과 세제혜택을 통해 성장해왔습니다. 

 

[UV LED]

 파장대가 짧은 UV LED의 경우는 기술적인 난이도가 있어 Visible LED 시장에 비해 업체의 수가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특히 200~300nm에 해당하는 Deep UV(UV C파장) 제품의 경우는 생산 공정 매우 까다롭고 기술적 허들이 높으며 제품 신뢰성 확보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소수의 업체간 경쟁하고 있어 Visible LED 대비 상대적으로 시장 경쟁이 치열하지는 않습니다. 


(2) 회사의 현황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영업개황
고휘도 LED응용분야는 휴대기기용 LED를 비롯하여 전광판, 교통신호등용 LED, 중소형 LCD 백라이트, LCD TV용 백라이트, 자동차용 대시보드등, 실내등, 방향지시등, 전조등, 건물외곽등, 비상등 등이 상용화되어 있습니다. 국내 고휘도 LED 시장의 추이를 보면, 월드컵게임을 계기로 전광판용 녹색과 청색 LED칩의 수요가 주류를 이루어왔고 이후 폭발적인 IT시장의 팽창에 힘입어 휴대폰부품으로서 키패드 또는 노트북, 모니터, TV LCD 백라이트용 백색 LED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전세계적인 백열등 판매금지 조치와 LED조명 육성 정책이 긍정적으로 작용하며, 향후 이에 힘입은 일반 조명용 LED 수요증가세가 고휘도 LED시장의 성장 원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고휘도 LED사업은 특성상 기술집약적 산업이고 첨단 반도체 기술이 응용되는 분야이며 특허에 의한 기술진입 장벽이 높아 신생업체가 고휘도 LED칩 시장에 진입하기란 쉽지가 않은 상황입니다. 전체 LED시장의 90% 이상을 선점하고 있는 청색 및 백색 고휘도 LED칩의 경우, 일부 기술 선도업체들이 선행특허를 거의 보유하고 있고 후발 업체가 시장진입을 하기위해서는 특허사용권을 확보하거나 신기술을 개발해야 하는데, 배타적 경쟁으로 인해 자체 기술력을 확보하여 시장진입을 하는 데에 따른 큰 어려움이 수반됩니다.

최근의 LED 업계는 다양한 분야와 어플리케이션으로 LED 시장이 세분화되며 확장되는 추세에 발맞춰 가격 경쟁력 뿐만 아니라 차별화 기술의 보유가 경쟁력을 가늠하는 중요 잣대인 동시에 기술에 대한 특허 보유를 통해 제품과 고객을 보호하고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경쟁해 나가는 추세입니다.

당사는 매년 지속적인 개발투자를 통해 현재보다는 미래에 집중하며 업계 기술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매년 투자되는 기술개발의 결과 LED Epi부터 Fab, Module, Solution 등 총 4,000여개의 자체 특허를 보유하고 있으며, 강력한 특허 포트폴리오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종속회사를 포함한 연결실체 기준으로, 영업수익을 창출하는 재화나 용역의 성격을 고려하여 단일 사업부문으로 보고 있으므로 별도의 사업 부문 구분은 없습니다.

(3) 시장점유율

[Visible LED]
서울바이오시스는 순수LED Chip 생산업체로서는 세계 5위권의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지난 수년간 일부 선진국 기업들은 낮은 원가경쟁력으로 인해 점차 시장점유율을 잃고 있으며 중국기업들은 자국의 보조금 지원에 기반하여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정부 보조금에 의존한 성장은 한계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중국 정부가 자국 LED 기업들에게 제공하던 설비투자 보조금을 기존대비 혜택이 줄어들면서 상당수 소규모 기업들이 경쟁력을 잃었습니다.

중국 기업의 경우 Local 시장 안에서의 수요를 기반으로 성장하였지만, 특허 허들로 인하여 해외 선진국으로의 진출이 쉽지 않고 지속적인 특허 소송에 휘말리면서 매출 경로가 차단되기도 합니다. 


자사의 경우 독보적인 기술영역 확보와 글로벌 전략을 통해 꾸준히 시장에서의 안정적 점유율을 유지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다는 측면에서 타 기업과 차별화되어 있습니다. 특히 자사와 자사의 모회사인 서울반도체는 강력한 특허를 바탕으로 라이센스 비즈니스를 전개하거나 특허를 존중하지 않는 기업을 대상으로 소송을 진행하는 등 자사의 기술력 보호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UV LED]

LED 전문 시장조사기관인 Omdia의 2020년 조사에 따르면 UV LED 매출액 기준 글로벌 시장순위 집계에서 서울바이오시스가 1위로 조사되었습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조사에서 당사와 당사의 종속회사인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SETi)가 각각 별도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또한, Nitride Semiconductor의 경우 전체 매출중 약 30% 가량 당사의 주요 제품을 판매중인 파트너사이므로 관련 매출을 통합 집계시 시장점유율은 조사 수치 대비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기존 LED시장에서 한발 더 나아가 MicroLED 과 IR LED/VCSEL 등 분야에서 신규시장 진입 시작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 전략은 주요 응용분야별 대형 고객들과 전략적 협력관계를 구축하는 한편 단순 소자 공급업체가 아닌 고객사의 센서, 광통신 관련 비즈니스 확대까지 지원하는 Total Solution provider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신규 사업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제품 특징

New Business

(1) MicroLED (차세대 초소형 가시광LED 제품)

OLED 대비 응답속도 1000배, 휘도 60-70배 높고, 기존 Visible LED 제품을 광원으로 탑재한 LCD 대비 명암비가 50배 높은 차세대 광원임. 기존 LED와는 다르게 RGB Full Color를 구현하는 자발광 소자로 Chip 사이즈가 100um(1um=1/1000 mm)에 불과한 매우 작은 사이즈의 LED로 초정밀 전사공정이 필요하고 높은 밝기와 정확한 색재현을 통한 신뢰성있는 제품 양산에 허들이 많아 상당한 수준의 기술을 요하여 아직까지 대량 양산단계에 진입한 기업이 거의 없는 최첨단 LED 제품입니다.

(2) IR LED/VCSEL (적외선 계열 LED/LD 제품)

780나노미터 이상의 높은 파장대의 빛을 내는 LED/LD(레이저다이오드) 로 적외선 감시카메라, CCTV를 비롯해 스마트폰 안면인식 기능 및 자율주행차량, Connected Car 시대에 필요한 기능(보행자, 주변차량, 교통상황 감지 등)을 제공하는 차세대 광원임


앞으로도 당사는 Visible LED 시장을 넘어 UV와 IR, VCSEL, MicroLED 등 무궁무진한 신규 시장의 기회를 포착하고 차별화 기술로 무장하며 전 영역의 application별 특화 기술을 확보하여 Target Market을 지속적으로 확대할 예정입니다.

가. MicroLED
 LED inside의 2019년도 보고서에 따르면 2022부터 MicroLED 기분의 신규 디스플레이시장이 본격적으로 열릴 것으로 전망됩니다.  MicroLED 디스플레이는 휘도, 응답속도, 광도, 전력소모 등 여러 측면에서 기존 LCD 및 OLED 대비 상대적 우위에 있는 기술입니다. MicroLED는 AR과 VR application 적용을 시작으로 중장기적으로는 대형 TV와 상업용 디스플레이 시장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당사계에서 가장 선도적이고 독보적인 MicroLED 개발을 위해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MicroLED 응용이 예상되는 분야는 아래와 같습니다.

microled 응용 예상 분야


LED inside의 전망에 의하면 MicroLED는 2021년 사이니지 및 일부 TV 시장을 시작으로 2022년에는 스마트폰과 태블릿, Wearable 시장에도 적용되기 시작하고, 2023년에는 TV시장으로의 MicroLED 적용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IR/VCSEL 

 당사는 IR LED와 VCSEL 기술을 바탕으로 생체인식(홍채, 안면, 동작인식 등), 기존 광통신 시장을 넘어서는 High-tech 시장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VCSEL은 기존 LED영역과는 다른 레이저다이오드 기반의 기술로, 스마트폰과 자율주행차량 등에 안면인식 요소기술로 적용될 뿐만 아니라 5G 초고속 통신시대에 필요한 디스플레이용 통신모듈에도 핵심 기술로 적용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VCSEL은 2022년 대략 $3B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IR LED의 경우는 운전자의 안면, 지문, 홍체인식 등 생체인식에도 사용되고, 동작인식, 외부 날씨나 조도 변화에 따른 Light/Rain 센서 및 CCTV에도 적용되면서 2021년 대략 $2B의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보입니다. 

 
고신뢰성 VCSEL 칩으로 5G 초고속 통신 시장을 공략함과 동시에 고출력, 고신뢰성 IR LED 제품을 통해 센서 시장에서의 점유율을 높일 계획입니다. 또한 중장기적으로는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 시대의 자동차 기술에도 IR과 VCSEL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자동차 분야에 ir,vcsel 적용한 혁신적 기술 솔루션 제공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주요 부문 매출


(단위 : 백만원, %)
분야 매출액 비중
LED 36,907 29.0%
기타 90,384 71.0%
합 계 127,291 100.0%



3. 원재료 및 생산설비

가. 주요 원재료


(단위: 백만원, %)
매입유형 품   목 22기 3분기 매입액
(매출대비 비중)
원재료 금, 은, ITO, Wafer 등 99,400
(27.7%)


나.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
(1)생산실적

(단위: 백만개)
사업부문 품 목 제22기 3분기 제21기 3분기
LED LED 13,671

18,596

* 상기 생산실적은 해당 기간의 Chip 생산수량의 합계 입니다.


(2)가동률

(단위: 백만개)
구분 생산능력 생산실적 평균가동률
제22기 3분기 19,531 13,671 70%
제21기 3분기 32,478 18,596 57%

* 가동률은 해당기간 전체의 월 평균가동률이며 기말 가동률과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아울러 Chip Size(Product Mix)에 따라 상기 생산능력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유형자산 변동]
①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8,601,146 85,759,449 792,326,554 28,275,781 96,709,832 16,789,984 1,028,462,746
  취득 - 230,702 2,904,921 762,604 45,954,360 1,635,068 51,487,655
  대체 20,740 11,404,520 104,712,139 1,865,194 (116,939,876) - 1,062,717
  처분/폐기 - - (4,810,559) - (443,407) (840,329) (6,094,295)
  환율변동효과 38,038 1,559,895 6,140,891 329,097 4,975,942 246,759 13,290,622

전기말

8,659,924 98,954,566 901,273,946 31,232,676 30,256,851 17,831,482 1,088,209,445

당기초

8,659,924 98,954,566 901,273,946 31,232,676 30,256,851 17,831,482 1,088,209,445
  취득 - 103,135 9,422,844 526,142 27,653,866 10,403,817 48,109,804
  대체 41,204 115,841 15,966,193 516,315 (16,287,606) - 432,326
  처분/폐기 - (90,186) (431,290) (131,380) - (338,147) (991,003)
  환율변동효과 36,037 2,066,055 10,613,469 382,326 917,357 219,139 14,234,383

당분기말

8,737,165 101,149,411 936,925,541 32,526,079 42,540,468 28,116,291 1,149,994,955


②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 14,757,231 483,594,589 21,824,389 - 5,593,827 525,770,036
  감가상각 - 2,471,073 55,383,508 1,274,178 - 2,146,920 61,275,679
  대체 - 14,643 - 568,787 - - 583,430
  처분/폐기 - - (1,765,224) - - (619,341) (2,384,565)
  환율변동효과 - 152,108 2,003,176 148,724 - 19,888 2,323,896

전기말

- 17,395,055 539,216,049 23,816,078 - 7,141,294 587,568,476
당기초 - 17,395,055 539,216,049 23,816,078 - 7,141,294 587,568,476
 감가상각 - 2,007,862 48,337,734 1,468,493 - 1,303,171 53,117,260
 대체 - 28,383 - - - - 28,383
 처분/폐기 - - (18,365) (129,234) - (268,710) (416,309)
 환율변동효과 - 231,321 3,431,207 215,020 - 41,833 3,919,381
당분기말 - 19,662,621 590,966,625 25,370,357 - 8,217,588 644,217,191


③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8,601,146 71,002,218 308,731,965 6,451,392 96,709,832 11,196,157 502,692,710

전기말

8,659,924 81,559,511 362,057,897 7,416,598 30,256,851 10,690,188 500,640,969

당분기말

8,737,165 81,486,790 343,329,491 7,155,722 45,169,893 19,898,703 505,777,764


라. 설비의 신설 매입 계획 등
당사는 자체적인 생산성 향상 활동을 통한 생산능력 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투자와 관련해서는 사업 측면의 다양한 변수를 파악하며 당사의 주력사업 및 미래성장동력 확보 차원에서 시장 상황을 고려해 투자를 결정할 계획입니다.


4. 매출 및 수주상황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제22기
3분기(2023)
제21기(2022) 제20기(2021)
LED제조 제품/상품 LED 358,853 438,792 488,677

* 연결 재무제표 기준입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그룹
내수 휴대폰,LCD BLU, 자동차, 백색가전 및 조명용 Visible LED 시장 및 UV시장 집중공략
수출 유럽, 일본, 미주, 대만, 중국 등 휴대폰, LCD BLU, 자동차 및 조명용 Visible LED 시장 및 UV시장 집중공략


(2) 판매경로

판매경로
내수 - 서울반도체 등 계열회사를 통한 판매 및 자체 브랜드로 시장에 직접판매
- 직접 판매의 대부분은 고객 개발 부서의 선행개발 단계부터 Design-in에 참여하여, Design-Win시 고객 판매가 확정됨
수출 - SETI 등 계열회사를 통한 판매 및 자체 브랜드로 시장에 직접판매(지역별 Distributor(LED를 포함, 다양한 부품을 다루는 유통전문 고객사) 통한 판매
- 신규PJT나 대형 고객은 직접 판매(현지 사무소)를 통해 기술/영업지원을 하며 Purchase Order를 받거나, 지역별/Application별로 나눠진 Distributor를 통해 Purchase Order를 받는 2 가지 형태로 이루어짐


(3) 판매방법 및 조건
① 내 수: 당사 영업에 의한 판매로서 현금판매 및 외상판매
② 수 출: 신용장 (L/C At sight) 또는 Purchasing Order (P/O)
③ 판매 단계 : 고객사 요청 → Sample출하→고객사 평가→고객사 승인
                   →P/O 입수→출하→수금→사후관리
                    (일부 지역의 경우 상업보험 가입 후 여신한도 내에서 거래)

(4) 판매전략
① Application별 시장 수요 조사 및 Sales Network 강화
Application별 지역 시장 수요 조사를 통하여 우선 공략 지역 및 현지 사무소 또는 지역 Distributor 타겟 고객 선정하여 영업 진행 하고 있습니다. 영업력 향상을 위해서 정기적인 제품 교육 및 Biz Review를 실시하여 매출, 영업활동 관리 및 조정을 통한 Sales Network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②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매출 확대
신기술 도입과 고객의 수요 변화 추세에 따라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대응 및 관련 조직 구축을 통해 고부가가치 제품으로의 매출 확대를 위한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③ 각 Application별 시장 진입 전략
당사는 다양한 application에 적용할 수 있는 일반적인 visible LED chip 이외에도 VCSEL, IR 등과 같은 New Business LED 제품 개발 및 공급을 통해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특히 MicroLED는 타사 대비 높은 기술수준을 활용하여 Signage 시장에서 우선적으로 자사의 MicroLED 제품을 전략적으로 판매할 계획입니다. 


당사는 이외에도, 스마트폰 등 모바일 디바이스의 생체인식, 가상현실 및 증강현실 디바이스에도 적용될 수 있는 특화 제품인 VCSEL을 타사와는 다른 방식과 파장대 제품으로 개발하여 고객사에 차별화된 사양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④ 계열사 그룹 내 각 주요 부문의 역량을 활용한 시너지 극대화로 수주 확대 계획
당사는 모회사인 서울반도체 그룹 안에서 각 주요 부문의 역량을 활용하여 판매 시너지를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서울반도체는 조명, 자동차, TV, 모바일 등 전 Application에 걸쳐 글로벌 시장 전역을 커버하는 영업망을 갖고 있으며 현지화된 sales 인력과 영업 에이전시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적인 거점별 영업조직을 활용하는 전략 이외에도, 서울반도체의 글로벌 법인 조직과 유기적으로 커뮤니케이션하면서 협업을 통해 상위 주요 고객들의 요구사항을 직접적인 듣고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Application별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최종고객사의 요구사항을 접수하여 선행개발단계부터 개발부서가 Design-in에 참여하고 기술지원과 최종 고객사의 개발 요구사항을 대응하고 있습니다.


5. 위험관리 및 파생거래

가. 위험관리
당사의 전반적인 위험관리는 영업활동과 관련한 시장위험(외환위험, 이자율위험, 신용위험 및 유동성위험)등과 관련하여 연결실체의 재무성과에 잠재적으로 불리할 수 있는 효과를 최소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나. 파생상품 거래 현황

보고서 작성일 현재 거래 중인 현황은 없습니다.


6. 주요계약 및 연구개발활동

가. 주요계약

관계회사 등에 관련된 지급보증 및 출자 등과 관련된 계약사항 등은 'III. 재무에 관한 사항>3. 연결재무제표 주석>특수관계자' 등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 조직
당사 연구개발 조직은 치열한LED 시장에서 기술우위 및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제품개발을 위한 다양한 기반기술 및 선행적인 연구개발 과제들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구분

해당 업무

연구개발 조직

UV Chip 개발

Visible Chip 개발

신사업 소자 개발

기반기술 개발

UV PKG/MD개발

UV 선행개발

신규 과제 개발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22기 3분기 제21기 제20기
연구개발비용 계 42,254 50,291 34,982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2,254 50,291 31,869
개발비(무형자산) - - 3,113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11.77% 11.46% 7.1%

* 상기 내용은 연결재무제표 기준입니다.



7. 기타 참고사항

가. 지적재산권
당사는 20년 넘게 LED(발광다이오드) 개발과 제조에만 매진한 기업으로 R&D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즉, 당사는 매년 매출의 10% 수준를 연구개발에 투자해 현재 1만개 이상의 강력한 지적재산권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꾸준한 IP 강화 정책으로 세계 Global 기업과의 Cross-license를 이끌어 냈으며, 당사의 특허는 와이캅 기반 LED, 광효율, UV, 가시광, IR 등 전파장에 걸친 LED Chip, LED Package, LED 모듈 및 시스템 기술을 포함합니다.
당사의 대표적인 기술로는 자연광을 구현하는 SunLike, PKG free LED인 WICOP, 고전압에서 구동이 가능한 Acrich MJT, 기존 LED의 효율을 극적으로 향상시킨 nPola, 차세대 디스플레이에 사용될 Micro Clean Display 등이 있습니다.
SunLike의 경우, 2018년 유럽 최고 권위의 일렉트로닉지 등으로부터 올해의 제품상을 수상하였고, 이후 2018 Lux Awards에서 올해의 기술, 2019 German Innovation Award에서 Lighting Solution 부분 혁신상, 그리고 2019년 LED 신기술 개발에 따른 대통령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또한 Sunlike 가 적용된 Ehsan Aghdami 와의 협업 조명이 LIT DESIGN AWARDS 2021 를 수상하였습니다. 2023년에는 와이캅 기반 RGB One Pixel 마이크로 LED가 라스베가스 CES에서 부품업체 유일하게 혁신상을 수상하였습니다.

나. 환경보호 관련 규제 사항 등
당사는 친환경 제품인 LED를 제조하는 회사로 환경물질 배출과 환경보호와 관련하여정부의 규제를 받기 보다는 정부차원의 지원과 육성을 받는 산업입니다.

III. 재무에 관한 사항

1. 요약재무정보

가. 요약연결재무정보

(단위 : 원)
구분 제22기 3분기(2023) 제21기(2022) 제20기(2021)
[유동자산] 234,701,198,612 219,085,309,992 219,237,416,925
ㆍ현금및현금성자산 26,894,772,016 11,910,726,126 9,778,098,677
ㆍ단기금융상품 1,369,503,142 1,258,910,923 1,962,500,000
ㆍ당기손익-공정가치축정금융자산 - - 1,791,329,883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9,753,670,483 105,751,630,258 91,199,574,358
ㆍ재고자산 91,661,183,718 96,066,272,993 100,245,007,869
ㆍ기타유동자산 4,995,673,413 4,089,848,353 14,196,420,661
ㆍ당기법인세자산 26,395,840 7,921,339 64,485,477
[비유동자산] 543,302,702,593 536,909,827,285 556,397,877,289
ㆍ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0,000,000 400,000,000 400,000,000
ㆍ장기기타채권 1,653,301,587 1,984,968,490 1,544,105,712
ㆍ유형자산 505,777,764,288 500,640,968,887 502,692,709,526
ㆍ투자부동산 - 129,391,179 198,904,346
ㆍ무형자산 13,666,185,363 14,747,776,044 21,837,012,589
ㆍ관계 및 공동기업투자 1,810,736,026 1,856,182,984 1,980,824,086
ㆍ이연법인세자산 3,011,610,506 855,764,254 13,702,568,969
ㆍ기타비유동자산 16,983,104,823 16,294,775,447 14,041,752,061
자     산     총     계 778,003,901,205 755,995,137,277 775,635,294,214
[유동부채] 380,068,913,695 298,911,164,657 268,994,029,210
[비유동부채] 301,562,998,557 289,571,624,784 249,269,777,455
부     채     총     계 681,631,912,252 588,482,789,441 518,263,806,665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5,291,544,959 79,314,751,505 165,191,058,672
[자본금] 19,111,826,500 19,111,826,500 19,111,826,500
[기타불입자본] 88,884,898,987 88,878,463,592 88,862,507,306
[기타자본구성] 2,022,372,054 -948,036,610 -3,726,966,757
[이익잉여금] -94,727,552,582 -27,727,501,977 60,943,691,623
[비지배지분] 81,080,443,994 88,197,596,331 92,180,428,877
자     본     총     계 96,371,988,953 167,512,347,836 257,371,487,549
종속,관계,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지분법 지분법 지분법

2023.1.1
~2023.9.30
2022.1.1
~2022.12.31
2021.1.1
~2021.12.31
매출액 358,853,132,392 438,791,591,285 488,676,724,768
영업이익(손실) -53,872,489,354 -62,117,967,238 22,269,724,367
당기순이익(손실) -76,618,016,424 -93,690,297,846 20,888,475,660
지배지분순이익(손실) -67,000,050,605 -86,447,293,443 4,445,549,911
비지배지분손이익(손실) -9,617,965,819 -7,243,004,403 16,442,925,749
총포괄손익 -64,010,653,646 -86,514,399,721 36,054,171,301
기본주당순이익(손실) -1,783 -2,299 117
연결에 포함된 회사수 3 3 3

*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 작성기준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 연결에 포함된 회사 수는 당사를 제외한 종속회사의 개수입니다.


나. 요약별도재무정보

(단위 : 원)
구분 제22기 3분기(2023) 제21기(2022) 제20기(2021)
[유동자산] 73,689,517,311 90,281,472,721 119,384,732,490
ㆍ현금및현금성자산 7,228,522,993 9,073,614,565 4,042,047,204
ㆍ단기금융상품 165,480,808 85,480,808 139,000,000
ㆍ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 - 1,791,329,883
ㆍ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395,110,478 63,026,540,564 86,845,884,641
ㆍ재고자산 14,123,425,598 16,251,779,099 21,870,861,433
ㆍ기타유동자산 1,750,581,594 1,836,136,346 4,631,123,852
ㆍ당기법인세자산 26,395,840 7,921,339 64,485,477
[비유동자산] 246,385,063,443 258,954,138,104 307,381,317,660
ㆍ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0,000,000 400,000,000 400,000,000
ㆍ장기기타채권 1,377,340,000 1,339,374,017 1,251,242,728
ㆍ유형자산 128,867,460,860 133,916,993,451 161,365,967,382
ㆍ투자부동산 - 129,391,179 198,904,346
ㆍ무형자산 8,333,834,546 9,356,472,023 16,671,906,722
ㆍ종속기업 및 관계기업 95,044,038,455 102,721,333,127 106,314,652,022
ㆍ이연법인세자산 - - 12,398,894,331
ㆍ기타비유동자산 12,362,389,582 11,090,574,307 8,779,750,129
자     산     총     계 320,074,580,754 349,235,610,825 426,766,050,150
[유동부채] 188,215,083,360 169,007,936,942 193,540,595,129
[비유동부채] 112,007,234,272 97,830,061,162 64,771,995,026
부     채     총     계 300,222,317,632 266,837,998,104 258,312,590,155
[자본금] 19,111,826,500 19,111,826,500 19,111,826,500
[기타불입자본] 107,790,078,643 107,790,078,643 107,790,078,643
[기타자본구성요소] 705,257,220 -2,258,677,945 -5,039,160,731
[이익잉여금] -107,754,899,241 -42,245,614,477 46,590,715,583
자     본     총     계 19,852,263,122 82,397,612,721 168,453,459,995
종속,관계,공동기업
투자주식의 평가방법
지분법 지분법 지분법
  2023.1.1
~2023.9.30
2022.1.1
~2022.12.31
2021.1.1
~2021.12.31
매출액 115,545,755,644 181,356,862,925 257,061,318,911
영업이익(손실) -46,103,205,705 -60,231,154,165 -9,678,081,871
당기순이익(손실) -65,509,284,764 -86,612,429,903 5,862,073,319
총포괄손익 -62,545,349,599 -82,769,287,782 13,700,801,989
기본주당순이익(손실) -1,743 -2,303 154



2. 연결재무제표

2-1. 연결 재무상태표

연결 재무상태표

제 22 기 3분기말 2023.09.30 현재

제 21 기말          2022.12.31 현재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말

제 21 기말

자산

   

 유동자산

234,701,198,612

219,085,309,992

  현금및현금성자산

26,894,772,016

11,910,726,126

  단기금융상품

1,369,503,142

1,258,910,923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9,753,670,483

105,751,630,258

  재고자산

91,661,183,718

96,066,272,993

  기타유동자산

4,995,673,413

4,089,848,353

  당기법인세자산

26,395,840

7,921,339

 비유동자산

543,302,702,593

536,909,827,285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0,000,000

400,000,000

  장기기타채권

1,653,301,587

1,984,968,490

  유형자산

505,777,764,288

500,640,968,887

  투자부동산

 

129,391,179

  무형자산

13,666,185,363

14,747,776,044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

1,810,736,026

1,856,182,984

  이연법인세자산

3,011,610,506

855,764,254

  기타비유동자산

16,983,104,823

16,294,775,447

 자산총계

778,003,901,205

755,995,137,277

부채

   

 유동부채

380,068,913,695

298,911,164,657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83,699,056,037

236,168,637,119

  차입금

91,175,142,834

57,521,301,814

  기타유동부채

764,851,509

1,149,205,681

  기타금융부채

 

3,982,509

  충당부채

4,429,863,315

4,062,948,073

  당기법인세부채

 

5,089,461

 비유동부채

301,562,998,557

289,571,624,784

  장기기타채무

9,116,467,675

17,721,421,673

  장기차입금

291,700,775,463

271,133,248,198

  충당부채

697,229,696

624,318,274

  이연법인세부채

48,525,723

92,636,639

  기타비유동금융부채

   

  기타 비유동 부채

   

 부채총계

681,631,912,252

588,482,789,441

자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5,291,544,959

79,314,751,505

  자본금

19,111,826,500

19,111,826,500

  기타불입자본

88,884,898,987

88,878,463,592

  기타자본구성요소

2,022,372,054

(948,036,610)

  이익잉여금

(94,727,552,582)

(27,727,501,977)

 비지배지분

81,080,443,994

88,197,596,331

 자본총계

96,371,988,953

167,512,347,836

부채와자본총계

778,003,901,205

755,995,137,277


2-2.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

제 21 기 3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액

127,291,242,398

358,853,132,392

105,325,825,668

317,489,856,859

매출원가

(120,985,511,435)

(344,152,783,867)

(102,947,667,048)

(307,025,691,347)

매출총이익

6,305,730,963

14,700,348,525

2,378,158,620

10,464,165,512

판매비와관리비

(26,131,159,301)

(68,572,837,879)

(19,436,643,951)

(51,424,962,273)

영업손실

(19,825,428,338)

(53,872,489,354)

(17,058,485,331)

(40,960,796,761)

금융수익

6,567,339,987

15,983,158,464

12,262,167,656

23,206,899,499

금융비용

(20,196,771,633)

(41,222,834,238)

(24,591,483,201)

(45,432,366,122)

기타수익

326,570,526

545,166,040

2,925,828,256

3,054,377,466

기타비용

1,789,568

(53,916,625)

(516,025,198)

(657,915,525)

지분법손익

(25,747,373)

(60,043,704)

(43,744,199)

47,963,791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33,152,247,263)

(78,680,959,417)

(27,021,742,017)

(60,741,837,652)

법인세수익

(159,635,932)

2,062,942,993

(2,638,910,064)

5,079,908,249

분기순손실

(33,311,883,195)

(76,618,016,424)

(29,660,652,081)

(55,661,929,403)

기타포괄손익

(1,292,598,089)

5,506,452,497

16,188,916,005

29,507,608,722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포괄손익

       

  지분법자본변동

4,749,499

14,596,746

48,024,070

75,692,576

  해외사업환산손익

(1,297,347,588)

5,491,855,751

16,140,891,935

29,431,916,146

분기총포괄손실

(34,604,481,284)

(71,111,563,927)

(13,471,736,076)

(26,154,320,681)

당기순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27,391,353,639)

(67,000,050,605)

(24,644,337,198)

(46,166,774,055)

 비지배지분

(5,920,529,556)

(9,617,965,819)

(5,016,314,883)

(9,495,155,348)

포괄손익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27,976,136,730)

(64,010,653,646)

(16,037,152,504)

(30,464,269,135)

 비지배지분

(6,628,344,554)

(7,100,910,281)

2,565,416,428

4,309,948,454

주당손실

       

 기본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729)

(1,783)

(250)

(1,227)

 희석주당이익(손실) (단위 : 원)

(729)

(1,783)

(250)

(1,227)


2-3. 연결 자본변동표

연결 자본변동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자본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자본 합계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결손금)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합계

2022.01.01 (기초자본)

19,111,826,500

88,862,507,306

(3,726,966,757)

60,943,691,623

165,191,058,672

92,180,428,877

257,371,487,549

당기순이익(손실)

     

(46,166,774,055)

(46,166,774,055)

(9,495,155,348)

(55,661,929,403)

해외사업환산손익

   

15,626,812,344

 

15,626,812,344

13,805,103,802

29,431,916,146

지분법자본변동

   

75,692,576

 

75,692,576

 

75,692,576

배당금 지급

     

(2,223,900,157)

(2,223,900,157)

 

(2,223,900,157)

자기주식

   

(1,062,659,335)

 

(1,062,659,335)

 

(1,062,659,335)

종속기업 자기주식 취득

 

19,976,120

(38,320,862)

 

(18,344,742)

(39,835,758)

(58,180,500)

2022.09.30 (기말자본)

19,111,826,500

88,882,483,426

10,874,557,966

12,553,017,411

131,421,885,303

96,450,541,573

227,872,426,876

2023.01.01 (기초자본)

19,111,826,500

88,878,463,592

(948,036,610)

(27,727,501,977)

79,314,751,505

88,197,596,331

167,512,347,836

당기순이익(손실)

     

(67,000,050,605)

(67,000,050,605)

(9,617,965,819)

(76,618,016,424)

해외사업환산손익

   

2,974,800,213

 

2,974,800,213

2,517,055,538

5,491,855,751

지분법자본변동

   

14,596,746

 

14,596,746

 

14,596,746

배당금 지급

         

0

0

자기주식

         

(16,190,222)

(28,794,956)

종속기업 자기주식 취득

 

6,435,395

(18,988,295)

 

(12,552,900)

(16,242,056)

(28,794,956)

2023.09.30 (기말자본)

19,111,826,500

88,884,898,987

2,022,372,054

(94,727,552,582)

15,291,544,959

81,080,443,994

96,371,988,953


2-4. 연결 현금흐름표

연결 현금흐름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

제 21 기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36,694,936,103

53,699,894,558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

49,513,340,925

59,450,542,374

 이자의 수취

480,394,484

167,928,891

 이자의 지급

(13,277,719,562)

(5,796,734,853)

 법인세 환급(납부)

(21,079,744)

(121,841,854)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9,890,061,163)

(49,038,051,066)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1,941,5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감소

 

1,791,329,883

 임차보증금의 감소

555,697

 

 대여금의 감소

20,000,000

60,000,000

 유형자산의 처분

540,001,073

984,220,223

 무형자산의 처분

 

15,266,758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80,000,000)

(1,199,652,017)

 유형자산의 취득

(48,244,779,087)

(44,422,333,369)

 무형자산의 취득

(472,190,455)

(8,208,382,544)

 장기선급금의 증가

(1,593,648,391)

 

 대여금의 증가

(60,000,000)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7,872,726,384

(10,143,266,564)

 차입금의 증가

76,583,258,818

150,237,909,075

 차입금의 상환

(47,637,327,723)

(155,247,790,727)

 리스부채의 상환

(1,044,409,755)

(1,788,644,920)

 지배기업 자기주식의 취득

 

(1,062,659,335)

 종속기업 자기주식의 취득

(28,794,956)

(58,180,500)

 배당금의 지급

 

(2,223,900,157)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감소

14,677,601,324

(5,481,423,072)

기초현금및현금성자산

11,910,726,126

9,778,098,677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306,444,566

650,786,652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26,894,772,016

4,947,462,257



3. 연결재무제표 주석

당분기: 2023년 9월 30일 현재
전분기: 2022년 9월 30일 현재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1. 일반사항

1.1 지배기업의 개요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이하 "지배기업")는 2002년 1월 25일 반도체소자 제조업을주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2020년 3월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지배기업의 본사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163번길 65-16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지배기업의 자본금은 19,112백만원입니다.

1.2 종속기업의 개요

(1) 당분기말 현재 연결대상 종속기업의 지배지분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속기업명 주요사업 소재지 유효지분율(%)
당분기말 전기말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1) LED 연구개발  미국         65.97 65.94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LED PKG제조  베트남 50.80 50.80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LED 판매  중국 100.00 100.00

(*1) 당분기중 종속기업의 자기주식취득으로 유효지분율이 전기말 65.94%에서 65.97%로 증가하였습니다.

(2) 종속기업의 당분기와 전기의 요약재무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분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4,218,347 29,451,093 12,554,441 48,526 21,066,473 8,727,287 (682,831) 1,230,596 547,765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176,767,501 362,450,811 199,587,752 189,507,239 150,123,321 300,965,075 (19,037,665) 4,264,367 (14,773,298)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35,340,306 8,622 36,527,952 - (1,179,024) 54,883,295 (827,424) (3,107) (830,531)


② 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당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3,976,305 27,400,623 10,736,788 92,637 20,547,503 15,825,955 (3,155,371) 1,591,092 (1,564,279)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152,282,727 353,337,355 149,074,536 191,648,927 164,896,619 341,026,681 (12,532,866) 5,595,491 (6,937,375)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14,852,128 28,151 15,228,772 - (348,493) 24,450,954 (644,722) 27,128 (617,594)



2. 중요한 회계정책

2.1 연결재무제표 작성기준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이하 "연결실체")의 2023년 9월 30일로 종료하는 9개월 보고기간에 대한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4호  '중간재무보고'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이 중간재무제표는 연차재무제표에 기재되는 사항이 모두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전기말 연차재무제표와 함께 이해해야 합니다.

2.1.1 연결실체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연결실체는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다음의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신규로 적용하였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 '회계정책'의 공시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공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 재무제표 표시 ' - 행사가격 조정 조건이 있는 금융부채 평가손익 공시

발행자의 주가 변동에 따라 행사가격이 조정되는 조건이 있는 금융상품의 전부나 일부가 금융부채로 분류되는 경우 그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관련 손익을 공시하도록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 '회계추정'의 정의

회계추정을 정의하고, 회계정책의 변경과 구별하는 방법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에 대한 이연법인세

자산 또는 부채가 최초로 인식되는 거래의 최초 인식 예외 요건에 거래시점 동일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를 발생시키지 않는 거래라는 요건을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 제정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계약’ 을 대체합니다. 보험계약에 따른 모든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보고시점의 가정과 위험을 반영한 할인율을 사용하여 보험부채를 측정하고, 매 회계연도별로 계약자에게 제공한 서비스(보험보장)를 반영하여 수익을 발생주의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또한, 보험사건과 관계없이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는 투자요소(해약/만기환급금)는 보험수익에서 제외하며, 보험손익과 투자손익을 구분 표시하여 정보이용자가 손익의 원천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제정이 연결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2.1.2 연결실체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아 적용하지 아니한 제ㆍ개정 기준서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 약정사항이 있는 비유동부채

보고기간말 현재 존재하는 실질적인 권리에 따라 유동 또는 비유동으로 분류되며, 부채의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행사가능성이나 경영진의 기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채의 결제에 자기지분상품의 이전도 포함되나, 복합금융상품에서 자기지분상품으로 결제하는 옵션이 지분상품의 정의를 충족하여 부채와 분리하여 인식된경우는 제외됩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연결실체는 동 개정으로 인한 연결재무제표의 영향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2.2. 회계정책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의 작성에 적용된 중요한 회계정책과 계산방법은 주석 2.1.1에서 설명하는 제ㆍ개정 기준서의 적용으로 인한 변경을 제외하고는 전기 연결재무제표 작성에 적용된 회계정책이나 계산방법과 동일합니다.


3.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연결실체는 미래에 대하여 추정 및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추정 및 가정은 지속적으로 평가되며, 과거 경험과 현재의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미래의 사건과 같은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회계추정은 실제 결과와 다를 수도있습니다.

요약분기연결재무제표 작성시 사용된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은 전기 연결재무제표작성에 적용된 회계추정 및 가정과 동일합니다.

4. 현금및현금성자산

당분기말 및 전기말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예금 26,894,772 11,910,726


5. 단기금융상품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단기금융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정기예금 (*1) 1,369,503 1,258,911

(*1) 연결실체는 한국금융금융에서 우리사주배정물량에 대한 지급보증을 초과하는 보증액에 대해 예금질권을 설정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질권설정한 자산의 장부가액은 80,000천원입니다.

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

 매출채권 

107,978,783 100,134,099

   대손충당금

(2,747,601) (719,809)
 미수금 4,564,293 6,329,534
   대손충당금 (150,813) (11,914)
 미수수익 109,008 19,720
합 계 109,753,670 105,751,630

(비유동)

 보증금 

1,613,302 1,984,968
 장기대여금 40,000 -

합  계

1,653,302 1,984,968


7. 재고자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재고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취득원가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상품 566,483 (96,940) 469,543 1,124,793 (63,365) 1,061,428
제품 25,593,447 (5,118,351) 20,475,096 25,340,267 (7,106,073) 18,234,194
재공품 40,507,394 (1,607,814) 38,899,580 35,503,711 (925,031) 34,578,680
원재료 28,331,393 (1,867,009) 26,464,384 31,975,804 (49,339) 31,926,465
저장품 7,844,240 (2,823,363) 5,020,877 7,799,285 (966,098) 6,833,187
미착재고 331,703 - 331,703 3,432,319 - 3,432,319
합  계 103,174,660 (11,513,477) 91,661,183 105,176,179 (9,109,906) 96,066,273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재고자산과 관련하여 인식한 평가손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재고자산평가손실

2,403,571 6,572,033



8. 유형자산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8,601,146 85,759,449 792,326,554 28,275,781 96,709,832 16,789,984 1,028,462,746
  취득 - 230,702 2,904,921 762,604 45,954,360 1,635,068 51,487,655
  대체 20,740 11,404,520 104,712,139 1,865,194 (116,939,876) - 1,062,717
  처분/폐기 - - (4,810,559) - (443,407) (840,329) (6,094,295)
  환율변동효과 38,038 1,559,895 6,140,891 329,097 4,975,942 246,759 13,290,622

전기말

8,659,924 98,954,566 901,273,946 31,232,676 30,256,851 17,831,482 1,088,209,445

당기초

8,659,924 98,954,566 901,273,946 31,232,676 30,256,851 17,831,482 1,088,209,445
  취득 - 103,135 9,422,844 526,142 27,653,866 10,403,817 48,109,804
  대체 41,204 115,841 15,966,193 516,315 (16,287,606) - 432,326
  처분/폐기 - (90,186) (431,290) (131,380) - (338,147) (991,003)
  환율변동효과 36,037 2,066,055 10,613,469 382,326 917,357 219,139 14,234,383

당분기말

8,737,165 101,149,411 936,925,541 32,526,079 42,540,468 28,116,291 1,149,994,955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 14,757,231 483,594,589 21,824,389 - 5,593,827 525,770,036
  감가상각 - 2,471,073 55,383,508 1,274,178 - 2,146,920 61,275,679
  대체 - 14,643 - 568,787 - - 583,430
  처분/폐기 - - (1,765,224) - - (619,341) (2,384,565)
  환율변동효과 - 152,108 2,003,176 148,724 - 19,888 2,323,896

전기말

- 17,395,055 539,216,049 23,816,078 - 7,141,294 587,568,476
당기초 - 17,395,055 539,216,049 23,816,078 - 7,141,294 587,568,476
 감가상각 - 2,007,862 48,337,734 1,468,493 - 1,303,171 53,117,260
 대체 - 28,383 - - - - 28,383
 처분/폐기 - - (18,365) (129,234) - (268,710) (416,309)
 환율변동효과 - 231,321 3,431,207 215,020 - 41,833 3,919,381
당분기말 - 19,662,621 590,966,625 25,370,357 - 8,217,588 644,217,191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건설중인자산

사용권자산 합  계

전기초

8,601,146 71,002,218 308,731,965 6,451,392 96,709,832 11,196,157 502,692,710

전기말

8,659,924 81,559,511 362,057,897 7,416,598 30,256,851 10,690,188 500,640,969

당분기말

8,737,165 81,486,790 343,329,491 7,155,722 45,169,893 19,898,703 505,777,764


9. 사용권자산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분 토지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4,959,232 10,745,232 1,085,518 16,789,982
   취득 - 1,143,132 491,936 1,635,068
   감소 - (23,393) (816,936) (840,329)
   기타 152,299 94,460 - 246,759
전기말 5,111,531 11,959,431 760,518 17,831,480
당기초 5,111,531 11,959,431 760,518 17,831,480
   취득 - 10,084,843 318,974 10,403,817
   감소 (30,452) - (307,695) (338,147)
   기타 133,206 85,933 - 219,139
당분기말 5,214,285 22,130,207 771,797 28,116,289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분 토지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379,982 4,583,001 630,843 5,593,826
   감가상각 108,582 1,719,816 318,522 2,146,920
   감소 - (18,501) (600,840) (619,341)
   기타 8,910 10,977 - 19,887
전기말 497,474 6,295,293 348,525 7,141,292
당기초 497,474 6,295,293 348,525 7,141,292
   감가상각 81,156 1,045,852 176,162 1,303,170
   감소 (30,452) - (238,257) (268,709)
   기타 13,062 28,771 - 41,833
당분기말 561,240 7,369,916 286,430 8,217,586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분 토지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4,579,250 6,162,232 454,675 11,196,157
전기말 4,614,057 5,664,138 411,994 10,690,189
당분기말 4,653,045 14,760,290 485,368 19,898,703



10. 투자부동산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61,945 174,150 236,095
   대체 (20,741) (58,309) (79,050)

전기말

41,204 115,841 157,045

당기초

41,204 115,841 157,045
   대체 (41,204) (115,841) (157,045)
당분기말 - - -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 37,191 37,191

   감가상각

- 5,107 5,107
   대체  - (14,644) (14,644)

전기말

- 27,654 27,654

당기초

- 27,654 27,654

   감가상각

- 729 729
   대체 - (28,383) (28,383)

당분기말

- - -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61,945 136,960 198,905
전기말 41,204 88,187 129,391

당분기말

- - -


(4) 연결실체는 토지와 건물 중 임대하고 있는 면적에 해당되는 장부금액을 투자부동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임대면적의 변동에 따라 투자부동산에 해당되는 부동산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중 투자부동산의 임대로 인한 수익은 각각 10,386천원 및 25,221천원입니다.


11. 무형자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무형자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산업재산권 26,941,193 (13,988,607) (664,031) 12,288,555
개발비 85,246,663 (79,873,032) (5,329,795) 43,836
기타 10,329,898 (8,860,996) (135,108) 1,333,794
영업권 7,086,836 - (7,086,836) -
합계 129,604,590 (102,722,635) (13,215,770) 13,666,185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산업재산권 25,002,294 (12,289,194) (664,031) 12,049,069
개발비 85,246,663 (79,074,938) (5,329,795) 841,930
기타 10,062,262 (8,070,377) (135,108) 1,856,777
영업권 7,086,836 - (7,086,836) -
합계 127,398,055 (99,434,509) (13,215,770) 14,747,776


(2) 당분기와 전기 중 무형자산의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기타 합계
기초 12,049,069 841,930 1,856,777 14,747,776
증가 :
   개별취득 472,190 - - 472,190
   대체취득 1,137,135 - 90,233 1,227,368
   환율변동효과 329,574 - 177,403 506,977
감소 :
   상각 (1,618,411) (798,094) (655,672) (3,072,177)
   환율변동효과 (81,002) - (134,947) (215,949)
분기말 12,288,555 43,836 1,333,794 13,666,185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기타 합계
기초 11,924,555 7,803,895 2,108,563 21,837,013
증가 :
   개별취득 355,487 - - 355,487
   내부창출취득 - 7,852,896 - 7,852,896
   대체취득 1,293,580 - 490,190 1,783,770
   환율변동효과 963,295 - 750,518 1,713,813
감소 :
   상각 (1,516,459) (1,292,923) (592,115) (3,401,497)
   처분 (22,583) - - (22,583)
   환율변동효과 (164,118) - (500,954) (665,072)
분기말 12,833,757 14,363,868 2,256,202 29,453,827



12.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 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티프렌즈 비상장 보통주               400,000               400,000



13.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1)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의 현황

구  분 회사명 주요사업 소재지 당분기말
투자주식수
지분율(%)
당분기말 전기말
공동
기업
SH Optotech Co., Ltd.(*1)  LED Chip 제조  대만 2,725,007 42.00 42.00
ST Co., Ltd.(*1) 2,520,000 42.00 42.00
Anhui SS Opto Co., Ltd(*2)   중국 260,000 26.00 26.00
관계
기업
UVTON, Inc.  LED 연구개발  미국 350,000 35.00 35.00
서울경영파트너스(주)(*3)  벤처기업투자  한국 1,800,000 45.00 45.00

(*1) 연결실체의 지분율은 42.00%이나, 연결실체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동약정에 의해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하므로 공동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2) 연결실체의 지분율은 26.00%이나, 연결실체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2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동약정에 의해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하므로 공동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3)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지분율은 45.00%이며, 피투자회사의 잔여 지분은 연결실체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지분법 평가내역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기초 지분법손익 기타자본변동 분기말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84,900 (1,704) 1,020 84,216
ST Co., Ltd. 434,130 (32,452) 5,386 407,064
Anhui SS Opto Co., Ltd. 577,229 (424) 9,004 585,809
관계기업 Uvton, Inc. 68,371 7,575 (814) 75,132
서울경영파트너스(주) 691,553 (33,038) - 658,515
합  계 1,856,183 (60,043) 14,596 1,810,736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기초 지분법손익 기타자본변동 분기말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115,004 (33,675) 5,157 86,486
ST Co., Ltd. 497,689 (33,798) 27,484 491,375
Anhui SS Opto Co., Ltd. 484,121 212,427 43,488 740,036
관계기업 Uvton, Inc. 76,486 11,830 (437) 87,879
서울경영파트너스(주) 807,524 (108,820) - 698,704
합  계 1,980,824 47,964 75,692 2,104,480


(3) 공동기업과 관계기업의 재무정보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분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200,262 251 - - 200,513 - (4,058) 2,429 (1,629)
ST Co., Ltd. 1,179,878 334 211,014 - 969,198 301,194 (77,268) 12,824 (64,444)
Anhui SS Opto Co., Ltd. 7,167,077 76,582 4,990,545 - 2,253,114 10,843,238 (1,632) 34,633 33,001
(관계기업)
UVTON, Inc. 22,530 - 53,341 - (30,811) 224,499 21,643 (2,325) 19,318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467,282 7,656 11,571 - 1,463,367 - (73,418) - (73,418)


② 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당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644,682 248 442,788 - 202,142 - (64,733) (6,943) (71,676)
ST Co., Ltd. 1,173,160 330 139,848 - 1,033,642 373,440 (113,318) (38,014) (151,332)
Anhui SS Opto Co., Ltd. 10,579,063 75,406 8,434,356 - 2,220,113 25,544,013 428,976 (70,868) 358,108
(관계기업)
UVTON, Inc. 10,821 - 60,950 - (50,129) 141,054 (21,739) (1,444) (23,183)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536,049 13,981 13,246 - 1,536,784 - (257,714) - (257,714)


(4) 당분기와 전기 중 피투자회사로부터 수령한 배당금은 없습니다.

(5) 공동기업과 관계기업의 요약 재무정보 금액을 지분의 장부금액으로 조정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순자산(a) 지분율(%)(b) 소유주지분
(a×b)
투자차액 장부금액
공동
기업
SH Optotech Co., Ltd. 200,513 42 84,216 - 84,216
ST Co., Ltd. 969,198 42 407,064 - 407,064
Anhui SS Opto Co., Ltd. 2,253,114 26 585,809 - 585,809
관계
기업
Uvton, Inc. (30,811) 35 (10,785) 85,917 75,132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463,367 45 658,515 - 658,515
합   계 4,855,381
1,724,819 85,917 1,810,736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순자산(a) 지분율(%)(b) 소유주지분
(a×b)
투자차액 장부금액
공동
기업
SH Optotech Co., Ltd. 202,142 42 84,900 - 84,900
ST Co., Ltd. 1,033,642 42 434,130 - 434,130
Anhui SS Opto Co., Ltd. 2,220,113 26 577,229 - 577,229
관계
기업
Uvton, Inc. (50,129) 35 (17,546) 85,917 68,371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536,785 45 691,553 - 691,553
합   계 4,942,553
1,770,266 85,917 1,856,183


(5) 당분기말 현재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주식 중 시장성 있는 투자주식은 없습니다.

1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부채)

  매입채무

130,268,821 119,508,260

  미지급금

144,508,406 106,871,698
    현재가치할인차금 (953,018) (1,581,657)

  미지급비용

9,874,847 11,370,337

소  계

283,699,056 236,168,638
(비유동부채)
  미지급금 9,286,526 18,530,751
    현재가치할인차금 (170,058) (809,329)
소  계 9,116,468 17,721,422
합  계 292,815,524 253,890,060



15. 차입금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차입처 이자율(%) 최종만기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한국씨티은행 1M LIBOR+1.70% - - 24,672,994
신한은행 수은채 유통 수익률 +0.43% (3개월) 2024-03-15 20,000,000 20,000,000
KDB산업은행 기준금리(기표당시 기준금리에 따름)+1.05%  - - 4,450,000
광명반도체유한공사 2.00% 2023-12-31 26,719,150 7,257,600
Vietcom Bank 3.60% 2024-02-14 12,503,070
2024-09-29
서울반도체 4.60% 2023-06-30 19,763,268 -
리스부채(*) 689,655 1,140,707
 소계 79,675,143 57,521,301

유동성장기부채

KDB산업은행 산금채 12개월 기준금리 + 0.88%(2.79%) 2024-05-20 11,500,000 -
장기차입금 KDB산업은행 산금채 12개월 기준금리 + 0.88% (2.79%) - - 11,500,000
Libor 3M + 1% 2028-12-29 13,444,400 25,389,360
한국수출입은행 수은채 3개월 유통수익률 + 1% 2026-03-24 17,482,400 16,474,900
Libor 3M + 0.88% 2028-06-10 114,277,400 107,904,780
Libor 3M + 1.69% 2024-11-25 26,888,800 25,389,360
서울반도체 1.29%~4.60% 2024-12-08
~2026-09-26
104,317,502 78,985,396
리스부채(*) 15,290,273 5,489,453
소계 291,700,775 271,133,248
합계 382,875,918 328,654,550

(*)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적용에 따른 리스부채를 차입부채에 표시하였습니다.


16. 충당부채

당분기와 전기 중 충당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설정 환입 기타 (*) 분기말
(유동)
 반품충당부채 440,465 131,517 - - 571,982
 판매보증충당부채 3,559,622 208,904 - 89,355 3,857,881
 소송충당부채 62,862 - (62,862) - 0
합 계 4,062,949 340,421 (62,862) 89,355 4,429,863
(비유동)
 복구충당부채 624,318 56,532 - 16,379 697,229

(*) 미지급금 대체 및 외화환산에 따른 차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설정 환입 기타 (*) 분기말
(유동)
 계약부채 288,962 169,354 - - 458,316
 손실충당부채 704,000 - (704,000) - -
 판매보증충당부채 3,062,474 144,687 - 490,092 3,697,253
 소송충당부채 22,473 - - - 22,473
합 계 4,077,909 314,041 (704,000) 490,092 4,178,042
(비유동)
 복구충당부채 605,717 - - 94,171 699,888


17. 자본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지배기업의 발행주식수는 총 38,223,653주이며, 유통보통주식수는 총 37,583,223주입니다. 또한 지배기업은 주식기준보상 목적 등으로      640,430주의 자기주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주주총회 결의에 의하여 지배기업이 지급한 배당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보통주 1주당 당분기 -원(전분기 59원) - 2,223,900



18. 주당손익

(1) 당분기와 전분기의 기본주당손익의 계산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주)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지배주주지분순손익

(27,391,353,639) (67,000,050,605) (24,644,337,198) (46,166,774,055)

가중평균유통주식수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11,245

기본주당손익

(729) (1,783) (656) (1,227)


(2) 기본주당손익의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의 산출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주)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기초 유통보통주식수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93,223
  유통보통주식수의 변동 - - - (81,978)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11,245


(3) 희석주당손익은 모든 희석성 잠재적 보통주가 보통주로 전환된다고 가정하여 조정한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를 적용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연결실체가 보유하고 있는 희석성 잠재적보통주로는 주식매수선택권이 있으나, 당기에는 희석효과가 존재하지 않아 희석주당손실은 기본주당손실과 동일합니다.



19. 주식기준보상

(1) 연결실체는 주요 임직원에게 지배기업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주식선택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이 주식선택권의 보유자는 주식선택권이 가득되면 계약상의 행사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임직원에게 부여된 주식기준보상의 구체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부여일 부여수량(주) 부여방법(*) 가득조건 행사기간
1차 2016년 03월 28일 80,000 자기주식 교부,
신주발행
또는 차액보상
부여일로부터
3~4년간 근무
가득조건
충족일로부터
4~5년
2차 2017년 05월 12일 65,000
3차 2018년 03월 29일 70,000

(*) 행사시점에 지배기업의 결정에 따라 부여방법이 확정됩니다.

(2) 연결실체는 주식선택권을 이항모형으로 측정하였으며, 용역제공 및 비시장성과조건은 공정가치 측정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주식결제형 주식기준보상제도의 부여일 현재 공정가치 측정을 위해 사용된 투입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1차 2차 3차
부여일 공정가치 3,574 1,638 5,371
부여일 주식가격 11,417 12,108 11,936
행사가격 11,410 15,300 15,300
기대 변동성(가중평균) 22.83% 17.34% 22.86%
기대 만기 6년 6년 6년
기대 배당수익율 - - -
무위험 이자율(국공채 수익율) 1.59% 1.55% 1.99%


주가의 기대변동성은 지배기업 주식 가격의 과거 변동성에 기초하여 평가하였으며, 기대만기까지의 기간과 동일한 기간 동안의 변동성을 이용하였습니다. 상품의 기대만기는 과거 경험 및 일반적인 옵션 보유자의 행동에 기초하여 결정하였습니다.


(3) 당분기와 전기 중 행사되지 않은 주식선택권의 수량과 가중평균 행사가격의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주, 원)
구  분 당분기 전기
수  량 행사가격 수  량 행사가격
기  초 46,042 14,761 93,184 14,772
상  실 (12,382) 15,300 (47,142) 14,782
행  사 - - - -
기  말 33,660 14,563 46,042 14,761


(4) 연결실체는 당분기와 전분기 중 주식기준보상과 관련하여 각각 4,229천원, 266,194천원의 주식보상비용환입을 인식하였습니다.


20. 매출액

당분기와 전분기 중 발생한 매출액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제품매출

96,651,145 251,925,816 81,344,432 254,796,313

상품매출

28,470,384 101,384,046 22,157,556 58,284,352

수입임대료

- 14,750 7,771 311,395
용역매출 2,169,714 5,528,521 1,816,066 4,097,796
합  계 127,291,243 358,853,133 105,325,825 317,489,856


21.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

(1) 당분기와 전분기의 매출원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제품매출원가

107,424,300 297,229,371 92,219,644 263,798,826

상품매출원가

13,561,211 46,923,413 10,728,023 43,226,866
합  계 120,985,511 344,152,784 102,947,667 307,025,692


(2) 당분기와 전분기의 판매비와관리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급여 4,727,513 14,302,035 4,921,032 12,149,550
퇴직급여 24,232 304,086 61,512 267,568
감가상각비 249,460 433,578 174,209 720,904
광고선전비 100,766 280,970 125,993 422,300
교육훈련비 81,065 87,074 4,464 9,219
대손상각비 1,631,206 2,176,812 (86,482) 230,461
도서인쇄비 31 165 82 1,350
무형자산상각비 151,113 392,806 107,742 355,653
보험료 9,296 239,348 114,717 277,793
복리후생비 243,609 980,520 209,355 692,848
세금과공과 67,136 113,960 39,488 65,599
소모품비 25,129 396,498 187,798 676,234
수도광열비 9,782 62,231 79,615 253,720
수선비 3,134 27,544 24,176 57,705
수출제비용 96,996 255,694 172,765 391,150
여비교통비 57,931 234,012 78,549 152,000
운반비 503,390 1,658,035 649,925 1,494,963
접대비 27,389 75,283 39,526 86,793
주식보상비용환입 - (4,229) (228,643) (266,194)
지급수수료 532,334 3,418,109 912,467 2,004,011
지급임차료 73,855 253,197 53,080 240,800
차량유지비 11,589 26,618 6,078 16,085
통신비 3,188 12,468 2,952 12,070
해외시장개척비 197,863 503,741 186,696 892,823
경상개발비 17,333,956 42,254,344 11,599,546 30,219,558
판매보증비 (30,861) 74,941 - -
판매수수료 53 12,999 - -
합  계 26,131,155 68,572,839 19,436,642 51,424,963


(3) 당분기와 전분기의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원재료, 제품 및 재공품의 변동 1,756,503 (1,099,721) 10,351,184 (5,261,014)
원재료 매입액 28,061,383 89,769,120 34,495,027 131,383,506
상품의 판매 13,561,211 46,923,413 10,728,023 43,226,866
종업원급여 13,849,156 40,573,696 16,229,867 48,072,011
감가상각비 17,938,116 53,118,994 15,474,651 44,713,016
무형자산상각비 818,925 2,917,119 1,141,046 3,401,497
외주가공비 3,583,817 8,174,460 5,229,898 16,832,789
지급수수료 6,825,942 18,150,108 5,361,342 13,438,224
수도광열비 9,152,462 24,139,555 7,628,647 21,711,552
수선비 4,849,254 13,443,719 3,366,633 11,726,285
기타 46,720,907 116,616,164 12,377,994 29,205,922
합  계(*) 147,117,676 412,726,627 122,384,312 358,450,654

(*) 포괄손익계산서상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를 합한 금액입니다.

22. 금융수익과 금융비용

당분기와 전분기의 금융수익과 금융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수익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이자수익

164,470 350,506 108,202 886

외환차익

3,668,373 9,028,078 7,192,602 2,649,333

외화환산이익

2,730,514 6,600,591 4,957,169 2,165,994
금융보증수익 3,983 3,983 4,194 4,058

합     계

6,567,340 15,983,158 12,262,167 4,820,271


(2) 금융비용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이자비용 5,455,980 14,423,158 3,189,074 2,115,469
외환차손 2,477,319 7,746,118 3,893,642 1,340,323
외화환산손실 12,210,261 18,692,167 17,343,854 3,404,157
금융보증비용 53,212 361,392 164,914 131,117

합     계

20,196,772 41,222,835 24,591,484 6,991,066


23. 기타수익과 기타비용

당분기와 전분기의 기타수익과 기타비용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타수익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유형자산처분이익 (2,118) 34,745 938 -
무형자산처분이익 - - - 17,379
잡이익 328,688 510,421 2,924,891 173,290
합     계 326,570 545,166 2,925,829 190,669


(2) 기타비용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유형자산처분손실 - - 211 10,530
기타의대손상각비 58,188 58,188 - -
기부금 55 4,290 3,780 4,020
무형자산처분손실 - - - 8,788
잡손실 (60,033) (8,562) 512,035 87,458
합     계 (1,790) 53,916 516,026 110,796



24. 법인세비용(수익)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비용에서 과거기간 당기법인세에 대하여 당기에 인식한 조정사항, 일시적차이의 발생과 소멸로 인한 이연법인세비용(수익) 및 당기손익 이외로인식되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비용(수익)을 조정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법인세비용의 평균유효세율은 법인세차감전순손실이 발생하여 평균유효세율을 산정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5. 금융상품

(1) 금융상품의 범주별분류

공정가치 서열체계를 포함한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에 해당하여 공정가치를 측정하지않은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에 대한 공정가치 정보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연결실체는 공정가치를 산정하는 데 사용한 투입변수의 신뢰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금융상품을 기준서에서 정한 세 수준으로 분류합니다.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은 공정가치 서열체계에 따라 구분되며 정의된 수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활성시장의 (조정하지 않은)
공시가격 (수준 1)
-
수준 1의 공시가격 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투입변수 (수준 2)
-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할 수 없는 투입변수 (수준 3)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공정가치 서열체계 구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00,000 - - 400,000 400,000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26,894,772 - - - -
  단기금융자산 1,369,503 - -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9,753,670 - - - -
  장기기타채권 1,653,302 - - - -
 합  계  139,671,247 - - - -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80,722,184 - - - -
  차입금 366,895,990 - - - -
합  계 647,618,174 - - - -
기타: 
  리스부채 15,979,928 - - - -

(*) 금융부채에 해당하지 않는 미지급비용 등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공정가치 서열체계 구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00,000 - - 400,000 400,000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11,910,726 - - - -
  단기금융자산 1,258,911 - -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105,751,630 - - - -
  장기기타채권 1,984,968 - - - -
 합  계  120,906,235 - - - -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232,037,100 - - - -
  장기기타채무 17,721,422 - - -  
  차입금 322,024,390 - - - -
  금융보증부채 3,983        
 합  계 571,786,895 - - - -
기타: 
  리스부채 6,630,160 - - - -

(*) 금융부채에 해당하지 않는 미지급비용 등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2) 당분기 중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환경 및 경제적인 환경의 유의적인 변동은 없습니다.

(3)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사용이 제한된 금융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사용제한의 내용
현금및현금성자산  - 80,000 질권설정
단기금융상품 80,000 - 질권설정
단기금융상품 1,204,022 1,173,430 L/C 담보



26. 우발부채 및 약정사항

(1)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는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대출자금약정과 관련하여 재고자산을 담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보설정액은 USD16,900,000입니다.

(2)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는 KDB산업은행 시설대출 및 일반자금대출 약정과 관련하여 토지, 건물 및 기계장치를 담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보로 제공되어 있는 자산의 장부금액은 각각 토지 8,111,833천원, 건물 22,577,754천원, 그리고 기계장치 29,980,109천원이며, 담보설정액은 81,000,000천원입니다.

(3)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제공하는 지급보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보증제공처 보증(담보)내용 보증(담보)금액 보증받은자
한국증권금융(주) 우리사주배정물량 총 400,000주에  
대한 취득금액 이내
80,000 우리사주조합


(4)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제공받은 지급보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USD)
제공인 보증내용 통  화 지급보증금액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차입금보증(산업은행) USD        24,000,000
차입금보증(한국수출입은행) USD 105,000,000
서울보증보험 매출채권신용보험 KRW 626,017
합  계 KRW 626,017
USD 129,000,000


(5)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주요 금융기관과 체결한 약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USD)
금융기관명 약정내용 통  화 당분기말 전기말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대출자금 USD 13,000,000 13,000,000
 시설자금대출 USD 105,000,000 103,000,000
 기업은행  장외파생상품거래 USD - 5,000,000
 수입신용장 등 USD - 4,000,000
 수출채권매입(OA) USD - 24,000,000
 한국씨티은행  외화대출금 USD - 20,000,000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대출 KRW 11,500,000 11,500,000
 시설자금대출 USD 24,000,000 20,000,000
 일반자금대출 KRW 4,500,000 5,000,000
 신한은행  일반자금대출 KRW 20,000,000 20,000,000
 장외파생상품거래 USD - 5,000,000
 Vietcombank  시설자금대출 USD - 9,197,711
합  계 KRW 36,500,000 36,500,000
USD 142,000,000 203,197,711


(6)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가 피고로 계류중인 소송사건은 1건이 있습니다. 동 소송의 최종 결과 및 영향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으며, 연결실체의 경영진은 연결실체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7. 특수관계자 거래

(1) 당분기말 현재 연결실체의 주요 특수관계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회사명
최상위 지배기업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ST Co., Ltd.
Anhui SS Opto Co., Ltd.
관계기업  Uvton, Inc.
서울경영파트너스(주)
동일지배하의 종속기업  광명반도체유한공사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Seoul Semiconductor Inc.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Seoul Semiconductor GmbH
NITEK, Inc.
최상위 지배기업의 관계기업  SixPoint Materials,Inc.
Solid UV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발생한 특수관계자와의 주요 거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매출 매입

유형자산

 취득(처분)

대손상각비
(환입)
이자비용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161,724,301      18,698,803        7,340,596            1,678         3,401,423 
광명반도체유한공사     12,383,249        2,421,604          364,454             6,492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2,993,785        1,910,645                   -           25,244                   - 
Seoul Semiconductor Gmbh                  -        1,018,598                   -                   -                   - 
Seoul Semiconductor Japan                  -          195,742                    -                   -                   - 
ST Co., Ltd.                  -          297,835                   -                    -                    - 
Anhui SS Opto Co., Ltd.                  -      11,322,781                    -                 -                   - 
합  계 177,101,335 35,866,008 7,705,050         33,414  3,401,423


② 전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매출 매입 지급임차료

유형자산

취득(처분)

이자비용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144,132,429 25,321,977 1,116,883 (1,907,378) 2,359,779
광명반도체유한공사 11,895,396 3,413,268            -  (243,126)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20,545,762 1,578,030               -             -         - 
Seoul Semiconductor Gmbh            -  15,023             -            -           - 
Seoul Semiconductor Japan           -  225,628              -              -            - 
ST Co., Ltd.            -  249,260            -             -           - 
Anhui SS Opto Co., Ltd.             -  20,126,982              -             -            - 
합  계 176,573,587 50,930,168 1,116,883 (2,150,504) 2,359,779


(3)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권ㆍ채무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채  권 채  무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임차보증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선수금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1)   22,615,258          957,340    162,019,369     124,080,770                   -
광명반도체유한공사 (*2)      1,201,434                   -      11,824,595      26,719,150                  -
Seoul Semiconductor (Shenzhen) Co., Ltd (*3)        318,864                   -        5,452,098                   -                  -
Seoul Semiconductor Gmbh                  -                  -        2,096,568                   -                  -
Seoul Semiconductor Japan                  -                    -          578,311                    -                  -
ST Co., Ltd.                  -                    -          111,040                    -                   -
Anhui SS Opto Co., Ltd.                  -                   -        2,424,083                  -                  -
합  계    24,135,556         957,340    184,506,064     150,799,920            -

(*1)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3,638천원, 미지급금에는 현재가치할인차금 1,123,076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2)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32,983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3)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30,352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채  권 채  무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

임차보증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선수금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1)    24,841,016        957,340   162,528,110    78,985,396           3,146
광명반도체유한공사 (*2)       2,226,531                  -    12,397,194       7,257,600                  -
Seoul Semiconductor (Shenzhen) Co., Ltd (*3)      1,353,751                  -      1,858,282                   -                  -
Seoul Semiconductor Gmbh                    -                   -       1,254,367                 -                   -
Seoul Semiconductor Japan                  -                  -        413,265                  -                  -
ST Co., Ltd.                   -                  -        121,072                  -                   -
Anhui SS Opto Co., Ltd. - -      4,722,014 - -
합  계     28,421,298        957,340    183,294,304     86,242,996            3,146

(*1) 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1,960천원, 미지급금에는 현재가치할인차금 2,391,004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2) 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3,075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3) 전기말 매출채권 및 기타채권에는 대손충당금 5,108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4) 당분기와 전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자금거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자금차입거래
차  입 상  환
서울반도체(주)           40,325,260  -
광명반도체유한공사           19,461,550  -


② 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자금차입거래
차입 상  환
서울반도체(주)        39,983,315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             1,352,620
광명반도체유한공사           7,257,600 -


(5) 연결실체는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로부터 한국수출입은행 등 2개 금융기관 차입금에 대해 USD 129,000,000 의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습니다.

(6) 당분기와 전기말 중 특수관계자와의 리스부채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기초 증가 감소 분기말
서울반도체주식회사      3,787,070      10,084,843          649,330      13,222,583 

(*)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당분기중 이자비용 479,409천원을 인식하였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회사명 기초 증가 감소 전기말
서울반도체주식회사      3,913,016       1,143,132       1,269,078       3,787,070

(*)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전기에 이자비용 306,055천원을 인식하였습니다.

(7) 주요경영진에 대한 보상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단기급여             6,747,637              6,417,665 
퇴직급여               337,248                306,492 
합  계 7,084,885 6,724,157



28. 현금흐름표

(1) 당분기와 전분기의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과  목 당분기 전분기
분기순손실 (76,618,016) (55,661,929)

손익항목의 조정:

 유형자산,투자부동산 및
    사용권자산 감가상각비 
53,117,989 44,713,016
 무형자산상각비  3,072,177 3,401,497
 지급수수료  - 61,364
 대손상각비  2,176,812 230,461
 외화환산손실  18,692,167 28,845,755
 외화환산이익  (6,600,591) (8,847,974)
 이자비용  14,423,158 7,798,811
 이자수익  (350,506) (113,029)
 지분법손실(이익) 60,044 (47,964)
 재고자산평가손실 2,403,571 6,572,033
 유형자산처분손실  - 10,530
 유형자산처분이익  (34,744) (46,799)
 무형자산처분이익  - (17,379)
 주식보상비용환입 (4,229) (266,194)
 잡이익  (65,534) (713,156)
 기타의대손상각비  58,188 -
 금융보증비용  361,392 441,261
 금융보증수익  (3,983) (12,401)
 무형자산처분손실  - 24,695
 소모품비  74,941 -
 법인세수익 (2,062,943) (5,079,908)
 소계  85,317,909 76,954,619
자산부채의 변동:
 매출채권  (4,453,865) (940,645)
 미수금  1,817,129 8,606,325
 선급금  (533,995) 11,186,586
 선급비용  (291,367) (1,765,442)
 재고자산  2,601,551 (13,089,079)
 임차보증금  387,234 (522,898)
 장기선급금  (872,518) (2,780,613)
 장기선급비용  351,372 95,570
 매입채무  5,379,371 20,189,644
 미지급금  38,271,744 6,921,790
 선수금  (323,487) 9,110,603
 선수수익  (478) -
 미지급비용  (1,770,226) 628,009
 반품충당부채  131,517 -
 충당부채  190,495 314,041
 예수금  (71,029) 199,734
 금융보증부채  - (42,124)
 임대보증금  - 46,351
소    계 40,813,448 38,157,852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 49,513,341 59,450,542


(2) 당분기와 전분기기 중 현금의 유입과 유출이 없는 중요한 거래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건설중인자산의 유형자산 본계정 대체 16,719,932  25,108,116 
건설중인자산의 무형자산 본계정 대체 90,233  490,490 
장기선급금의 무형자산 대체 1,137,135  1,293,580 
유무형자산 취득 관련 미지급금의 변동 (10,538,792) (9,139,893)
유무형자산 처분 관련 미수금의 변동 2,430,416 
리스자산과 관련된 리스부채 증가 382,875,918  1,568,439 
장기차입금의 유동성대체 (11,500,000)


(3) 당분기와 전분기 중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 생기는 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당기초 재무현금흐름 유동성대체 비현금 변동 환율변동 당분기말
단기차입금 56,380,594 21,845,945  758,948  78,985,487
유동성장기부채 - 11,500,000  11,500,000
리스부채 6,630,160 (1,044,410) 10,331,706  62,472  15,979,928
장기차입금 265,643,796 7,099,986  (11,500,000) 15,166,721  276,410,503
재무활동 관련 총부채 328,654,550 27,901,521  10,331,706  15,988,141  382,875,918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전기초 재무현금흐름 유동성대체 비현금 변동 환율변동 전분기말
단기차입금 92,611,209 (24,355,382)   8,487,712  76,743,539
유동성장기부채 2,100,000 (2,100,000)   0
리스부채 7,028,339 (1,788,645)   1,683,089  384,950  7,307,733
장기차입금 218,150,707 21,445,500    43,234,980  282,831,187
재무활동 관련 총부채 319,890,255 (6,798,527) 1,683,089  52,107,642  366,882,459



29. 영업부문

(1) 연결실체는 영업수익을 창출하는 재화나 용역의 성격을 고려하여 연결실체 전체를 단일 보고부문으로 결정하였습니다. 따라서 보고부문별 영업수익 및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자산ㆍ부채총액에 대한 주석기재는 생략하였습니다. 당분기와 전분기의 지역별 매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국내 베트남 중국 미국 등 연결조정 합  계
 매출액 195,109,602 85,486,984 182,133,440 17,391,388 (121,268,282) 358,853,132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국내 베트남 중국 미국 등 연결조정 합  계
 매출액 144,786,489 67,536,814 144,821,069 55,939,898 (95,594,413) 317,489,857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연결실체의 고객 중 총 매출액의 10%를 초과하는 단일 고객은 없습니다.



4. 재무제표

4-1.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

제 22 기 3분기말 2023.09.30 현재

제 21 기말          2022.12.31 현재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말

제 21 기말

자산

   

 유동자산

73,689,517,311

90,281,472,721

  현금및현금성자산

7,228,522,993

9,073,614,565

  단기금융상품

165,480,808

85,480,808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395,110,478

63,026,540,564

  재고자산

14,123,425,598

16,251,779,099

  기타유동자산

1,750,581,594

1,836,136,346

  당기법인세자산

26,395,840

7,921,339

 비유동자산

246,385,063,443

258,954,138,10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00,000,000

400,000,000

  장기기타채권

1,377,340,000

1,339,374,017

  유형자산

128,867,460,860

133,916,993,451

  투자부동산

 

129,391,179

  무형자산

8,333,834,546

9,356,472,023

  종속기업, 공동기업및관계기업투자

95,044,038,455

102,721,333,127

  기타비유동자산

12,362,389,582

11,090,574,307

 자산총계

320,074,580,754

349,235,610,825

부채

   

 유동부채

188,215,083,360

169,007,936,94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4,918,880,501

117,555,601,850

  차입금

31,896,799,940

49,956,159,170

  기타유동부채

610,929,034

847,316,745

  기타금융부채

 

3,982,509

  충당부채

788,473,885

644,876,668

 비유동부채

112,007,234,272

97,830,061,162

  장기차입금

104,743,265,164

81,647,328,355

  장기기타채무

7,263,969,108

16,182,732,807

 부채총계

300,222,317,632

266,837,998,104

자본

   

 자본금

19,111,826,500

19,111,826,500

 기타불입자본

107,790,078,643

107,790,078,643

 기타자본구성요소

705,257,220

(2,258,677,945)

 이익잉여금

(107,754,899,241)

(42,245,614,477)

 자본총계

19,852,263,122

82,397,612,721

부채와자본총계

320,074,580,754

349,235,610,825


4-2. 포괄손익계산서

포괄손익계산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

제 21 기 3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매출액

35,671,981,507

115,545,755,644

43,096,324,654

143,284,078,170

매출원가

(37,106,678,051)

(116,168,049,257)

(46,324,054,648)

(146,974,144,298)

매출총이익(손실)

(1,434,696,544)

(622,293,613)

(3,227,729,994)

(3,690,066,128)

판매비와관리비

(16,409,512,899)

(45,480,912,092)

(11,491,193,261)

(33,728,176,354)

영업손실

(17,844,209,443)

(46,103,205,705)

(14,718,923,255)

(37,418,242,482)

금융수익

2,382,429,945

8,419,071,100

9,052,184,096

16,456,361,952

금융비용

(6,039,004,360)

(17,664,728,979)

(13,698,912,368)

(25,436,911,205)

기타수익

70,690,854

504,527,451

3,222,040,193

3,322,829,278

기타비용

1,903,725

(23,718,794)

89,224,892

(35,928,974)

지분법손익

(5,483,189,683)

(10,641,229,837)

(5,697,018,745)

(8,702,339,88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손실

(26,911,378,962)

(65,509,284,764)

(21,751,405,187)

(51,814,231,311)

법인세수익

   

2,397,015,082

(5,637,771,750)

분기순손실

(26,911,378,962)

(65,509,284,764)

(24,148,420,269)

(46,176,459,561)

기타포괄이익

(552,038,329)

2,963,935,165

8,615,304,887

15,668,041,30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포괄손익

       

  지분법자본변동

(552,038,329)

2,963,935,165

8,615,304,887

15,668,041,300

분기총포괄손실

(27,463,417,291)

(62,545,349,599)

(15,533,115,382)

(30,508,418,261)

주당손실

       

 기본주당손실 (단위 : 원)

(716)

(1,743)

(643)

(1,228)

 희석주당손실 (단위 : 원)

(716)

(1,743)

(643)

(1,228)


4-3. 자본변동표

자본변동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자본

자본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자본 합계

2022.01.01 (기초자본)

19,111,826,500

107,790,078,643

(5,039,160,731)

46,590,715,583

168,453,459,995

지분법자본변동

   

15,668,041,300

 

15,668,041,300

분기순손실

     

(46,176,459,561)

(46,176,459,561)

배당금의 지급

     

(2,223,900,157)

(2,223,900,157)

자기주식

   

(1,062,659,335)

 

(1,062,659,335)

2022.09.30 (기말자본)

19,111,826,500

107,790,078,643

9,566,221,234

(1,809,644,135)

134,658,482,242

2023.01.01 (기초자본)

19,111,826,500

107,790,078,643

(2,258,677,945)

(42,245,614,477)

82,397,612,721

지분법자본변동

   

2,963,935,165

 

2,963,935,165

분기순손실

     

(65,509,284,764)

(65,509,284,764)

배당금의 지급

         

자기주식

         

2023.09.30 (기말자본)

19,111,826,500

107,790,078,643

705,257,220

(107,754,899,241)

19,852,263,122


4-4.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

제 22 기 3분기 2023.01.01 부터 2023.09.30 까지

제 21 기 3분기 2022.01.01 부터 2022.09.30 까지

(단위 : 원)

 

제 22 기 3분기

제 21 기 3분기

영업활동현금흐름

15,269,908,873

42,986,806,192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

19,405,405,846

45,064,978,760

 이자의 수취

393,232,953

70,986,663

 이자의 지급

(4,510,255,425)

(2,208,764,918)

 법인세 환급(납부)

(18,474,501)

59,605,687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101,422,573)

(17,496,066,687)

 유형자산의 처분

9,547,057,616

867,242,761

 무형자산의 처분

 

15,266,758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20,000,000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감소

 

1,791,329,883

 임차보증금의 감소

2,034,017

 

 대여금의 감소

20,000,000

6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15,936,865,815)

(12,397,010,156)

 무형자산의 취득

 

(7,852,895,933)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80,000,000)

 

 대여금의 증가

(60,000,000)

 

 장기선급금의 증가

(1,593,648,391)

 

재무활동현금흐름

(9,526,685,120)

(27,762,453,380)

 차입금의 증가

25,612,516,095

129,664,750,680

 차입금의 상환

(34,321,827,723)

(152,663,179,588)

 리스부채의 상환

(817,373,492)

(1,477,464,980)

 종속기업 자기주식의 취득

 

(1,062,659,335)

 배당금의 지급

 

(2,223,900,157)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감소

(2,358,198,820)

(2,271,713,875)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9,073,614,565

4,042,047,204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513,107,248

51,381,399

기말현금및현금성자산

7,228,522,993

1,821,714,728



5. 재무제표 주석

당분기: 2023년 9월 30일 현재
전분기: 2022년 9월 30일 현재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


1. 회사의 개요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이하 "당사")는 2002년 1월 25일 반도체소자 제조업을 주사업목적으로 하여 설립되었으며, 2020년 3월 6일 한국거래소 코스닥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당사의 본사는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산단로 163번길 65-16에 소재하고 있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자본금은 19,112백만원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주요 주주는 다음과 같습니다.  

주주명 보유주식수(주) 지분율(%)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16,189,363 42.35
서울반도체 주식회사의 특수관계자 6,812,951 17.82
서울바이오시스 주식회사 우리사주조합 332,730 0.87
자기주식 640,430 1.68
기타 14,248,179 37.28
합  계 38,223,653 100.00


2. 중요한 회계정책

2.1 재무제표 작성기준

당사의 2023년 9월 30일로 종료하는 6개월 보고기간에 대한 요약분기재무제표는  기업회계기준서 제1034호 '중간재무보고'에 따라 작성되었습니다. 이 분기재무제표는 연차재무제표에 기재되는 사항이 모두 포함되지 않았으므로 전기말 연차재무제표와 함께 이해해야 합니다.

2.1.1 당사가 채택한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당사는 2023년 1월 1일로 개시하는 회계기간부터 다음의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를 신규로 적용하였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 '회계정책'의 공시

중요한 회계정책 정보를 정의하고 이를 공시하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2)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 재무제표 표시 ' - 행사가격 조정 조건이 있는 금융부채 평가손익 공시

발행자의 주가 변동에 따라 행사가격이 조정되는 조건이 있는 금융상품의 전부나 일부가 금융부채로 분류되는 경우 그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관련 손익을 공시하도록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3) 기업회계기준서 제1008호 '회계정책, 회계추정의 변경 및 오류' - '회계추정'의 정의

회계추정을 정의하고, 회계정책의 변경과 구별하는 방법을 명확히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4) 기업회계기준서 제1012호 '법인세' - 단일거래에서 생기는 자산과 부채에 대한 이연법인세

자산 또는 부채가 최초로 인식되는 거래의 최초 인식 예외 요건에 거래시점 동일한 가산할 일시적차이와 차감할 일시적차이를 발생시키지 않는 거래라는 요건을 추가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5)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 제정

기업회계기준서 제1117호 '보험계약'은 기업회계기준서 제1104호 '보험계약’ 을 대체합니다. 보험계약에 따른 모든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보고시점의 가정과 위험을 반영한 할인율을 사용하여 보험부채를 측정하고, 매 회계연도별로 계약자에게 제공한 서비스(보험보장)를 반영하여 수익을 발생주의로 인식하도록 합니다. 또한, 보험사건과 관계없이 보험계약자에게 지급하는 투자요소(해약/만기환급금)는 보험수익에서 제외하며, 보험손익과 투자손익을 구분 표시하여 정보이용자가 손익의 원천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해당 기준서의 제정이 재무제표에 미치는 중요한 영향은 없습니다.

2.1.2 당사가 적용하지 않은 제ㆍ개정 기준서 및 해석서

제정 또는 공표되었으나 시행일이 도래하지 않아 적용하지 아니한 제ㆍ개정 기준서및 해석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기업회계기준서 제1001호 '재무제표 표시' 개정 - 부채의 유동/비유동 분류, 약정사항이 있는 비유동부채

보고기간말 현재 존재하는 실질적인 권리에 따라 유동 또는 비유동으로 분류되며, 부채의 결제를 연기할 수 있는 권리의 행사가능성이나 경영진의 기대는 고려하지 않습니다. 또한, 부채의 결제에 자기지분상품의 이전도 포함되나, 복합금융상품에서 자기지분상품으로 결제하는 옵션이 지분상품의 정의를 충족하여 부채와 분리하여 인식된경우는 제외됩니다. 동 개정사항은 2024년 1월 1일 이후 시작하는 회계연도부터 적용될 예정이며, 조기적용이 허용됩니다. 당사는 동 개정으로 인한 재무제표의 영향을검토 중에 있습니다.

2.2. 회계정책

요약분기재무제표의 작성에 적용된 중요한 회계정책과 계산방법은 주석 2.1.1에서 설명하는 제ㆍ개정 기준서의 적용으로 인한 변경을 제외하고는 전기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된 회계정책이나 계산방법과 동일합니다.



3.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

당사는 미래에 대하여 추정 및 가정을 하고 있습니다. 추정 및 가정은 지속적으로 평가되며, 과거 경험과 현재의 상황에서 합리적으로 예측가능한 미래의 사건과 같은 다른 요소들을 고려하여 이루어집니다. 이러한 회계추정은 실제 결과와 다를 수도있습니다.

요약분기재무제표 작성시 사용된 중요한 회계추정 및 가정은 전기 재무제표 작성에 적용된 회계추정 및 가정과 동일합니다.


4. 현금및현금성자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현금및현금성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보통예금 7,228,523 9,073,615


5. 단기금융상품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단기금융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정기예금(*1) 165,481 85,481

(*1)당사는 한증권금융에서 우리사주배정물량에 대한 지급보증을 초과하는 보증액에 대해 예금질권설정하였습니다.  당분기말 현재 질권설정한 예금의 장부가액은 80,000천원입니다.

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
 매출채권  40,301,981  46,878,681
 대손충당금 (3,091,484) (886,313)
 미수금 4,267,165  8,713,638
 미수수익 109,008  19,720
 단기대여금 8,808,440  8,300,815
소  계 50,395,110 63,026,541
(비유동성)
 장기대여금 40,000 -
 보증금 1,337,340 1,339,374
소  계 1,377,340 1,339,374
합   계 51,772,450  64,365,915 


7. 재고자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재고자산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총장부금액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총장부금액 평가손실
충당금
장부금액
상품 44,352 44,352        136           -         136
제품 9,460,234 (4,047,097) 5,413,137    11,608,844 (1,624,537)      9,984,307
재공품 4,079,164 (41,059) 4,038,105   3,461,758 (50,181)    3,411,577
원재료 4,119,234 (228,804) 3,890,430   1,964,712 (49,338)    1,915,374
저장품 1,303,816 (600,033) 703,783  1,474,868 (534,483)   940,385
미착재고  33,620               -  33,620       -             -          -
합  계 19,040,420 (4,916,993) 14,123,427 18,510,318 (2,258,539) 16,251,779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재고자산과 관련하여 인식한 평가손실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재고자산평가손실 2,658,453 948,721


8. 유형자산

당분기와 전기 중 유형자산 장부금액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사용권자산 건설중인자산 합  계
전기초 8,049,888 34,982,586 464,522,218 17,698,029 8,595,130 3,351,124 537,198,975
  취득 - 124,660 2,145,268 416,340 1,635,068 2,470,666 6,792,002
  대체 20,741 58,309 2,532,017 345,101 - (2,911,118) 45,050
  처분/폐기 - - (15,342,968) - (840,329) (288,471) (16,471,768)
전기말 8,070,629 35,165,555 453,856,535 18,459,470 9,389,869 2,622,201 527,564,259
당기초 8,070,629 35,165,555 453,856,535 18,459,470 9,389,869 2,622,201 527,564,259
  취득 - 82,000 1,914,365 - 10,403,817 5,493,892 17,894,074
  대체 41,204 115,841 432,413 56,700 - (489,113) 157,045
  처분/폐기 - - (6,543,434) (22,086) (307,695) (2,174,899) (9,048,114)
당분기말 8,111,833 35,363,396 449,659,879 18,494,084 19,485,991 5,452,081 536,567,264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사용권자산 건설중인자산 합  계
전기초 - 9,796,653 344,287,897 17,272,022 4,476,437 - 375,833,009
  감가상각비 - 889,129 23,039,504 192,884 1,675,591 - 25,797,108
  대체 - 14,644 - - - - 14,644
  처분/폐기 - - (7,378,154) - (619,341) - (7,997,495)
전기말 - 10,700,426 359,949,247 17,464,906 5,532,687 - 393,647,266
당기초 - 10,700,426 359,949,247 17,464,906 5,532,687 - 393,647,266
  감가상각  - 672,804 16,803,320 164,598 951,196 - 18,591,918
  대체  ` 28,383 - - - - 28,383
  처분/폐기  - - (4,307,423) (22,086) (238,256) - (4,567,765)
 당분기말  - 11,401,613 372,445,144 17,607,418 6,245,627 - 407,699,802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기계장치 기  타 사용권자산 건설중인자산 합  계
 전기초  8,049,888 25,185,933 120,234,321 426,007 4,118,693 3,351,124 161,365,966
 전기말  8,070,629 24,465,129 93,907,288 994,564 3,857,182 2,622,201 133,916,993
 당분기말  8,111,833 23,961,783 77,214,735 886,666 13,240,364 5,452,081 128,867,461


(2) 당사는 금융기관 차입금과 관련하여 토지, 건물 및 기계장치를 담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주석 26참조).


9. 사용권자산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분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7,509,611 1,085,519 8,595,130
   증가 1,143,132 491,936 1,635,068
   감소 (23,393) (816,936) (840,329)
전기말 8,629,350 760,519 9,389,869
당기초 8,629,350 760,519 9,389,869
   증가 10,084,842 318,976 10,403,818
   감소 - (307,695) (307,695)
당분기말 18,714,192 771,800 19,485,992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분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3,845,594 630,844 4,476,438
   증가 1,357,069 318,522 1,675,591
   감소 (18,501) (600,840) (619,341)
전기말 5,184,162 348,526 5,532,688
당기초 5,184,162 348,526 5,532,688
   증가 775,034 176,162 951,196
   감소 - (238,257) (238,257)
당분기말 5,959,196 286,431 6,245,627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건물및구축물 차량운반구 합계
 전기초  3,664,017 454,675                4,118,692 
 전기말  3,445,188 411,993             3,857,181 
 당분기말  12,754,996 485,369            13,240,365 



10. 투자부동산

(1) 취득원가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61,945 174,150 236,095
   대체 (20,741) (58,309) (79,050)
전기말 41,204 115,841 157,045
당기초 41,204 115,841 157,045
   대체 (41,204) (115,841) (157,045)
당분기말 - - -


(2) 감가상각누계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 37,190 37,190
   감가상각비 - 5,108 5,108
   대체 - (14,644) (14,644)
전기말 - 27,654 27,654
당기초                       - 27,654 27,654
   감가상각비                       - 729 729
   대체                       - (28,383) (28,383)
당분기말                       - - -


(3) 장부금액

(단위: 천원)
구  분 토  지 건물및구축물 합  계
전기초 61,945 136,960 198,905
전기말 41,204 88,187 129,391
당분기말 - - -


(4) 당사는 토지와 건물 중 임대하고 있는 면적에 해당되는 장부금액을 투자부동산으로 분류하고 있으며, 임대면적의 변동에 따라 투자부동산에 해당되는 부동산을 대체하고 있습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중 투자부동산의 임대로 인한 수익은 각각 10,386천원 및 25,221천원입니다.


11. 무형자산

(1)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무형자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산업재산권 20,794,321 (12,181,264) (664,031) 7,949,026
개발비 85,241,513 (77,113,936) (8,083,742) 43,835
기타 5,097,650 (4,621,569) (135,108) 340,973
영업권 3,824,333 - (3,824,333) -
합계 114,957,817 (93,916,769) (12,707,214) 8,333,834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구분 취득원가 상각누계액 손상차손누계액 장부금액
산업재산권 19,657,185 (10,975,488) (664,031) 8,017,666
개발비 85,241,513 (76,315,842) (8,083,741) 841,930
기타 5,097,651 (4,465,666) (135,109) 496,876
영업권 3,824,333 - (3,824,333) -
합계 113,820,682 (91,756,996) (12,707,214) 9,356,472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무형자산의 변동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기타 합계
기초 8,017,666 841,930 496,876 9,356,472
증가 :
   대체취득 1,137,135 - - 1,137,135
감소 :
   상각 (1,205,776) (798,094) (155,903) (2,159,773)
당분기말 7,949,026 43,835 340,973 8,333,834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분 산업재산권 개발비 기타 합계
기초 8,165,441 7,803,895 702,571 16,671,907
증가 :
   내부창출취득 - 7,852,895 - 7,852,895
   취득 1,244,109 - - 1,244,109
감소 :
   상각 (1,177,814) (1,292,923) (180,235) (2,650,972)
   처분 (22,584) - - (22,584)
전분기말 8,209,152 14,363,868 522,336 23,095,356


12.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 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주)티프렌즈 비상장 보통주               400,000               400,000



13.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투자

(1)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의 현황

구  분 회사명 주요사업 소재지 지분율(%)
당분기말 전기말
종속
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1)   LED 연구개발  미국 65.97 65.94
SEOUL SEMICONDUCTOR VINA CO.,LTD(*2)   LED PKG 제조  베트남 50.80 50.80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LED 판매  중국 100.00 100.00
공동
기업
SH Optotech Co., Ltd.(*3)  LED Chip 제조  대만 42.00 42.00
ST Co., Ltd.(*3) 42.00 42.00
Anhui SS Opto Co., Ltd(*4)   중국 26.00 26.00
관계
기업
UVTON, Inc.  LED 연구개발  미국 35.00 35.00
서울경영파트너스(주)(*5)  벤처기업투자  한국 45.00 45.00

(*1) 당분기중 종속기업의 자기주식 취득으로 유효지분율이 전기말 65.94%에서 65.97%로 증가하였습니다.
(*2)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지분율은 50.80%이며, 피투자회사의 잔여지분은 당사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3) 당사의 지분율은 42.00%이나, 당사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9%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동약정에 의해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하므로 공동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4) 당사의 지분율은 26.00%이나, 당사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25%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으며, 공동약정에 의해 공동으로 의사결정을 수행하므로 공동기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5)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지분율은 45.00%이며, 피투자회사의 잔여 지분은 당사의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가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지분법 평가내역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기초 지분법손익 기타자본변동 분기말
종속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15,665,156 (600,872) 782,960 15,847,244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85,199,994 (9,980,314) 2,166,379 77,386,059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 - - -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84,900 (1,704) 1,020 84,216
ST Co., Ltd. 434,130 (32,452) 5,386 407,064
Anhui SS Opto Co., Ltd. 577,229 (424) 9,004 585,809
관계기업 Uvton, Inc. 68,371 7,575 (814) 75,132
서울경영파트너스 691,553 (33,036) - 658,517
합  계 102,721,333 (10,641,227) 2,963,935 95,044,041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회사명 기초 지분법손익 기타자본변동 분기말
종속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16,659,398 (539,767) 2,952,219 19,071,850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87,405,330 (7,957,936) 12,656,629 92,104,023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269,100 (252,600) (16,500) -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115,004 (33,675) 5,157 86,486
ST Co., Ltd. 497,689 (33,798) 27,484 491,375
Anhui SS Opto Co., Ltd. 484,121 212,427 43,488 740,036
관계기업 Uvton, Inc. 76,486 11,830 (437) 87,879
서울경영파트너스 807,524 (108,820) - 698,704
합  계 106,314,652 (8,702,339) 15,668,040 113,280,353


(3) 종속기업, 공동기업과 관계기업의 재무정보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분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종속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4,218,347 29,451,093 12,554,441 48,526 21,066,473 8,727,287 (682,831) 1,230,596 547,765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176,767,501 362,450,811 199,587,752 189,507,239 150,123,321 300,965,075 (19,037,665) 4,264,367 (14,773,298)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35,340,306 8,622 36,527,952 - (1,179,025) 54,883,295 (827,424) (3,106) (830,531)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200,262  251  - - 200,513 - (4,058) 2,429 (1,629)
ST Co., Ltd. 1,179,878  334  211,014 - 969,198 301,194 (77,268) 12,824 (64,444)
Anhui SS Opto Co., Ltd. 7,167,077  76,582  4,990,545 - 2,253,114 10,843,238 (1,632) 34,633 33,001
(관계기업)
UVTON, Inc. 22,530              -  53,341 - (30,811) 224,499 21,643 (2,325) 19,318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467,282  7,656  11,571 - 1,463,367 - (73,418) - -


② 전기

(단위: 천원)
회사명 유동자산 비유동자산 유동부채 비유동부채 자  본 매  출 분기순손익 기타포괄손익 총포괄손익
(종속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3,976,305 27,400,623 10,736,788 92,637 20,547,503 15,825,955 (3,155,371) 1,591,092 (1,564,279)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152,282,727 353,337,355 149,074,536 191,648,927 164,896,619 341,026,681 (12,532,866) 5,595,491 (6,937,375)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14,852,128 28,151 15,228,772 - (348,493) 24,450,954 (644,722) 27,128 (617,594)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644,682 248 442,788 - 202,142 - (64,733) (6,943) (71,676)
ST Co., Ltd. 1,173,160 330 139,848 - 1,033,642 373,440 (113,318) (38,014) (151,332)
Anhui SS Opto Co., Ltd. 10,579,064 75,406 8,434,356 - 2,220,113 25,544,013 428,977 (70,869) 358,108
(관계기업)
UVTON, Inc. 10,821 - 60,950 - (50,129) 141,054 (21,739) (1,445) (23,184)
서울경영파트너스(주) 1,536,049 13,981 13,246 - 1,536,785 - (257,714) - (257,714)


(4) 당분기와 전기 중 피투자회사로부터 수령한 배당금은 없습니다.

(5) 당분기말 현재 종속기업, 공동기업 및 관계기업 투자주식 중 시장성 있는 투자주식은 없습니다.

1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유동부채)
  매입채무 59,413,565  44,921,897
  미지급금 92,797,232  69,932,941
    현재가치할인차금 (953,018) (1,581,657)
  미지급비용 3,661,103  4,282,421
소  계 154,918,882  117,555,602
(비유동부채)
  미지급금 7,434,027  16,992,062
    현재가치할인차금 (170,058) (809,329)
소계 7,263,969  16,182,733
합계 162,182,850  133,738,335



15. 차입금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차입금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차입처 당분기말 이자율(%) 최종만기 당분기말 전기말
단기차입금 한국씨티은행 1M LIBOR+1.70% - -   24,672,994
신한은행 수은채 유통 수익률 + 0.43%(3개월) 2024-03-15    20,000,000   20,000,000
산업은행 기준금리(기표당시 기준금리에 따름)+1.05%  -                  -     4,450,000
리스부채(*)         396,800          833,165
소계     20,396,800      49,956,159
유동성장기부채 KDB산업은행 산금채 12개월 기준금리 + 0.88%(2.79%) 2024-05-20    11,500,000                  -
장기차입금 KDB산업은행 산금채 12개월 기준금리 + 0.88%(2.79%) - -   11,500,000
한국수출입은행 수은채 3개월 유통수익률 + 1% 2026-03-24     17,482,400   16,474,900
서울반도체 1.29% 2024-12-31    10,942,726    10,312,104
서울반도체 1.30% 2026-09-26    20,172,000    19,009,500
서울반도체 4.60% 2024-12-08      8,808,440      8,300,815
서울반도체 4.60% 2024-12-18     13,448,000    12,673,000
서울반도체 4.60% 2025-04-26    17,482,400                   -
서울반도체 4.60% 2025-05-25     3,079,592                   -
리스부채(*)     13,327,708     3,377,010
소계    104,743,265  81,647,329
합계   136,640,065  131,603,488

(*) 기업회계기준서 제1116호 적용에 따른 리스부채를 차입부채에 표시하였습니다.


16. 충당부채

당분기와 전분기 중 충당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설정 환입 분기말
반품충당부채          440,465          131,517                     -            571,982 
판매보증충당부채          141,550           74,942                   -           216,492 
소송충당부채           62,862                    -             62,862                    - 
합 계          644,877           206,459              62,862            788,474 


(2)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기초 설정 환입 분기말
반품충당부채           288,962            169,355                    -           458,317 
판매보증충당부채           704,000                     -            704,000                     - 
화재손실충당부채             22,473                    -                      -             22,473 
합 계         1,015,435           169,355            704,000            480,790 



17. 자본

(1) 당중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의 발행할 주식의 총수는 50,000,000주이고, 발행한주식수는 보통주식 38,223,653주이며 1주당 액면금액은 500원입니다. 당분기말 현재 발행 주식 중 640,430주는 당사가 주식기준보상 목적 등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주주총회 결의에 의하여 당사가 지급한 배당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보통주 1주당 당분기 -원(전분기 59원) - 2,223,900


18. 주당손익

(1) 당분기와 전분기의 기본주당손익의 계산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주)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분기순손익

(26,911,378,962) (65,509,284,764) (24,148,420,269) (46,176,459,561)

가중평균유통주식수(*)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11,245 

기본주당손익

(716) (1,743) (643) (1,228)


(2) 기본주당손익의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의 산출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주)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기초 유통보통주식수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93,223 
  유통보통주식수의 변동 (81,978)
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기본) 37,583,223 37,583,223 37,583,223 37,611,245


(3) 희석주당손익은 모든 희석성 잠재적 보통주가 보통주로 전환된다고 가정하여 조정한가중평균유통보통주식수를 적용하여 산정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희석성 잠재적보통주로는 주식매수선택권이 있으나, 당기에는 희석효과가 존재하지 않아 희석주당손실은 기본주당손실과 동일합니다.


19. 주식기준보상

(1) 당사는 주요 임직원에게 당사의 주식을 매입할 수 있는 주식선택권을 부여하였습니다. 이 주식선택권의 보유자는 주식선택권이 가득되면 계약상의 행사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습니다.

주요 임직원에게 부여된 주식기준보상의 구체적인 조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부여일 부여수량(주) 부여방법(*) 가득조건 행사기간
1차 2016년 03월 28일 80,000 자기주식 교부,
신주발행
또는 차액보상
부여일로부터
3~4년간 근무
가득조건
충족일로부터
4~5년
2차 2017년 05월 12일 65,000
3차 2018년 03월 29일 70,000

(*) 행사시점에 당사의 결정에 따라 부여방법이 확정됩니다.

(2) 당사는 주식선택권을 블랙숄즈모형으로 측정하였으며, 용역제공 및 비시장성과조건은 공정가치 측정시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주식결제형 주식기준보상제도의 부여일 현재 공정가치 측정을 위해 사용된 투입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구     분 1차 2차 3차
부여일 공정가치 3,574 1,638 5,371
부여일 주식가격 11,417 12,108 11,936
행사가격 11,410 15,300 15,300
기대 변동성(가중평균) 22.83% 17.34% 22.86%
기대 만기 6년 6년 6년
기대 배당수익율 - - -
무위험 이자율(국공채 수익율) 1.59% 1.55% 1.99%


주가의 기대변동성은 당사 주식 가격의 과거 변동성에 기초하여 평가하였으며, 기대만기까지의 기간과 동일한 기간 동안의 변동성을 이용하였습니다. 상품의 기대만기는 과거 경험 및 일반적인 옵션 보유자의 행동에 기초하여 결정하였습니다.


(3) 당분기와 전기 중 주식선택권의 수량과 가중평균 행사가격의 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주, 원)
구  분 당분기 전기
수  량 행사가격 수  량 행사가격
기  초 46,042 14,761 93,184 14,772
상  실 (12,382) 15,300 (47,142) 14,782
행  사 - - - -
기  말 33,660 14,563 46,042 14,761


(4) 당사는 당분기와 전분기 중 주식기준보상과 관련하여 각각 4,229천원, 266,194천원의 주식보상비용환입을 인식하였습니다.


20. 매출액

당분기 및 전분기 중 발생한 매출액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제품매출 26,178,553 72,919,920 30,327,299 96,141,843
상품매출 8,985,838 42,103,496 12,761,255 46,830,840
수입임대료 - 14,750 7,771 311,395
기타매출 507,590 507,590 - -
합  계 35,671,981 115,545,756 43,096,325 143,284,078


21.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관리비

(1) 당분기와 전분기의 매출원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제품매출원가 30,050,745 84,235,762 35,647,175 107,397,769
상품매출원가 7,055,933 31,932,287 10,676,880 39,576,375
합  계 37,106,678 116,168,049 46,324,055 146,974,144


(2) 당분기와 전분기의 판매비와관리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급여  1,202,407  3,254,565  1,447,078  4,289,310 
 퇴직급여  50,058  288,369  50,470  238,563 
 복리후생비  95,780  378,419  141,723  432,818 
 여비교통비  24,894  76,139  43,077  66,204 
 지급임차료  9,397  41,908  4,853  70,732 
 대손상각비  1,762,596  2,217,213  (799,862) (324,470)
 접대비  14,351  41,979  29,997  73,953 
 통신비  861  3,633  886  5,809 
 수도광열비  2,902  24,103  19,675  53,274 
 세금과공과  22,005  39,915  20,474  38,558 
 감가상각비  21,747  57,598  22,581  378,131 
 수선비  2,684  2,497 
 보험료  4,905  18,980  9,139  14,283 
 차량유지비  8,001  19,575  4,927  14,883 
 운반비  1,901  4,050  4,405  22,331 
 교육훈련비  1,086  2,862  4,176  8,191 
 도서인쇄비  31  150  75  980 
 무형자산상각비  50,256  157,999  59,177  177,268 
 소모품비  4,105  19,362  3,986  173,908 
 지급수수료  752,774  2,785,212  437,452  1,132,032 
 경상개발비  12,061,160  35,047,507  9,747,158  25,472,634 
 주식보상비용  (4,229) (228,643) (266,194)
 광고선전비  84,875  264,012  124,864  397,327 
 수출비  66,419  160,224  156,829  362,331 
 판매보증비  (30,861) 74,941 
 해외시장개척비  197,863  503,741  186,696  892,823 
 합  계  16,409,513  45,480,912  11,491,193  33,728,176 


(3) 당분기와 전분기의 비용의 성격별 분류에 대한 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원재료, 제품 및 재공품의 변동 (3,278,152) (2,380,994) 7,116,905  6,815,161 
원재료 매입액 10,941,984  31,008,748  9,942,558  39,253,488 
상품의 판매 7,055,933  31,932,287  10,676,880  39,576,375 
종업원급여 5,420,577  17,326,150  8,373,542  25,694,223 
감가상각비 6,059,470  18,592,648  6,426,823  19,535,781 
무형자산상각비 662,257  2,159,773  883,596  2,650,972 
외주가공비 3,042,184  7,131,135  4,947,645  15,905,971 
지급수수료 3,565,105  11,235,202  2,943,333  7,675,468 
수도광열비 5,726,705  15,137,517  4,707,810  12,811,058 
수선비 1,991,320  5,589,913  1,293,231  4,506,156 
기타 12,328,807  23,916,581  502,925  6,277,669 
합  계(*) 53,516,190  161,648,960  57,815,248  180,702,322 

(*) 포괄손익계산서상 매출원가와 판매비와관리비를 합한 금액입니다.

22. 금융수익과 금융비용

당분기와 전분기의 금융수익과 금융비용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금융수익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이자수익 145,790 482,521 35,524 71,193
외환차익 768,663 3,193,075 4,470,774 9,055,277
외화환산이익 1,463,994 4,739,493 4,525,192 7,268,528
금융보증수익 3,983 3,982 20,694 61,364
합  계 2,382,430 8,419,071 9,052,184 16,456,362


(2) 금융비용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이자비용 1,946,648 5,662,567 1,531,568 4,109,374
외환차손 621,308 3,887,377 1,681,001 4,523,559
외화환산손실 3,417,837 7,753,393 10,321,429 16,362,717
금융보증비용 53,212 361,392 164,914 441,261
합  계 6,039,005 17,664,729 13,698,912 25,436,911


23. 기타수익과 기타비용

당분기와 전분기의 기타수익과 기타비용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기타수익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유형자산처분이익 - 326,545 340,328 343,040
무형자산처분이익 - - - 17,379
잡이익 70,691 177,983 2,881,712 2,962,410
합     계 70,691 504,527 3,222,040 3,322,829


(2) 기타비용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3개월 누적 3개월 누적
유형자산처분손실 - - - 1,311
무형자산처분손실

- 24,696
기타의대손상각비 58,188 58,188 - -
잡손실 (60,092) (34,469) (89,225) 9,922
합     계 (1,904) 23,719 (89,225) 35,929



24. 법인세비용(수익)

법인세비용은 당기법인세비용에서 과거기간 당기법인세에 대하여 당기에 인식한 조정사항, 일시적차이의 발생과 소멸로 인한 이연법인세비용(수익) 및 당기손익 이외로인식되는 항목과 관련된 법인세비용(수익)을 조정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당분기와 전분기 법인세비용의 평균유효세율은 법인세차감전순손실이 발생하여 평균유효세율을 산정하지 아니하였습니다.

25. 금융상품

(1) 금융상품의 범주별 분류와 공정가치

공정가치 서열체계를 포함한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장부금액과 공정가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장부금액이 공정가치의 합리적인 근사치에 해당하여 공정가치를 측정하지않은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에 대한 공정가치 정보는 포함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는 공정가치를 산정하는 데 사용한 투입변수의 신뢰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하여 금융상품을 기준서에서 정한 세 수준으로 분류합니다.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상품은 공정가치 서열체계에 따라 구분되며 정의된 수준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측정일에 동일한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접근할 수 있는 활성시장의 (조정하지 않은)
공시가격 (수준 1)
-
수준 1의 공시가격 외에 자산이나 부채에 대해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관측할 수 있는 투입변수 (수준 2)
-
자산이나 부채에 대한 관측할 수 없는 투입변수 (수준 3)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공정가치 서열체계 구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00,000 - - 400,000 400,000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현금및현금성자산 7,228,523 - - - -
  단기금융자산 165,481 - -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0,395,110 - - - -
  장기기타채권 1,377,340 - - - -
합  계 59,166,454 - - - -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2,185,571 - -  - -
  장기미지급금 7,263,969 - -  - -
  차입금 122,915,558 - -  - -
합  계 282,365,098 - -  - -
기타: 
  리스부채 13,724,507 - -  - -

(*) 금융부채에 해당하지 않는 미지급비용 등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구  분 장부금액 공정가치 서열체계 구분
수준1 수준2 수준3 합  계
공정가치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400,000 - - 400,000 400,000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자산: 
  단기금융자산 85,481 - - - -
  현금및현금성자산  9,073,615 - - -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3,026,541 - - - -
  장기기타채권  1,339,374 - - - -
 합  계  73,525,011 - - - -
상각후원가로 측정되는 금융부채: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13,452,700 - - - -
  장기기타채무 16,182,733 - - - -
  차입금 127,393,313 - - - -
  금융보증부채 3,983 - - - -
 합  계 257,032,729 - - - -
기타: 
  리스부채 4,210,174 - - - -

(*) 금융부채에 해당하지 않는 미지급비용 등은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2) 당분기 중 금융자산과 금융부채의 공정가치에 영향을 미치는 사업환경 및 경제적인 환경의 유의적인 변동은 없습니다.

(3)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사용이 제한된 금융상품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말 전기말 사용제한의 내용
현금및현금성자산  - 80,000 질권설정
단기금융상품 80,000 - 질권설정

26. 우발부채 및 약정사항

(1) 당분기말 현재 당사는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대출자금약정과 관련하여 재고자산을 담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보설정액은 USD16,900,000입니다.

(2) 당분기말 현재 당사는 KDB산업은행 시설대출 및 일반자금대출과 관련하여 토 지, 건물 및 기계장치를 담보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담보로 제공되어 있는 자산의 장부금액은 각각 토지 8,111,833천원, 건물 22,577,753천원, 그리고 기계장치 29,980,109천원이며, 담보설정액은 81,000,000천원입니다.

(3)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제공하는 지급보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보증제공처 보증(담보)내용 보증(담보)금액 보증받은자
한국증권금융(주) 우리사주배정물량 총 400,000주에 대한 취득금액 이내 80,000 우리사주조합


(4)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제공받은 지급보증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USD, 천원)
보증제공인 보증내용 통  화 지급보증금액
서울보증보험 매출채권신용보험 KRW                  626,017


(5)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당사가 주요 금융기관과 체결한 약정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USD)
금융기관명 약정내용 통  화 당분기말 전기말
 한국수출입은행  해외투자대출자금 USD      13,000,000 13,000,000
 기업은행  수입신용장 등 USD     - 4,000,000
 장외파생상품거래 USD        - 5,000,000
 수출채권매입(OA) USD - 24,000,000
 한국씨티은행  외화대출금 USD                - 20,000,000
 한국산업은행  시설자금대출 KRW      11,500,000 11,500,000
 일반자금대출 KRW        4,500,000 5,000,000
 신한은행  일반자금대출 KRW     20,000,000 20,000,000
 장외파생상품거래 USD     - 5,000,000
합  계 KRW     36,000,000 36,500,000
USD     13,000,000 71,000,000


(6) 당분기말 현재 당사가 피고로 계류중인 소송사건은 1건이 있습니다. 동 소송의 최종 결과 및 영향은 합리적으로 예측할 수 없으며, 당사의 경영진은 당사의 재무상태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 않을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27. 특수관계자 거래

(1) 당분기말 현재 당사의 주요 특수관계자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회사명
최상위 지배기업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종속기업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공동기업 SH Optotech Co., Ltd.
ST Co., Ltd.
Anhui SS Opto Co., Ltd.
관계기업 Uvton, Inc.
서울경영파트너스(주)
동일지배하의 종속기업 광명반도체유한공사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Seoul Semiconductor Inc.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Seoul Semiconductor GmbH
NITEK, Inc.
최상위 지배기업의 관계기업 SixPoint Materials,Inc., Solid UV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발생한 특수관계자와의 주요 거래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매출 매입 유형자산 취득 유형자산 처분 대손상각비
(환입)
이자비용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474,304       8,021,628                   -                  -  1,678         2,923,533 
광명반도체유한공사     1,251,185                   -                   -                   -  6,492                   -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71,043,582        6,677,723       2,720,822       4,827,638  1,017,509                   -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1,480,313       6,011,392                   -                    -  130,712                   - 
ST Co., Ltd.                 -         297,835                   -                    -                  -                   - 
Anhui SS Opto Co., Ltd.                  -     11,322,781                   -                    -                  -                   -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22,948,721        796,846                   -                    -  (3,365)                  -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        195,742                   -                    -                  -                   - 
Seoul Semiconductor Inc.,                  -             2,985                   -                    -                  -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1,039,844          117,223                   -                    -           25,244                   - 
Seoul Semiconductor GmbH,                  -       1,018,598                   -                    -                  -                   - 
합  계 98,237,949  34,462,753  2,720,822  4,827,638  1,178,270  2,923,533 


② 전분기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매출 매입 유형자산취득 유형자산처분 이자비용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2,726,422       9,221,836          583,002   2,209,469     2,046,912 
광명반도체유한공사      2,701,081                  -                  -                    -                  -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60,564,531       10,687,548                  -   4,294,669                  -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4,843,933       7,401,656                   -                  -                  - 
ST Co., Ltd.                 -          246,260                 -                    -                  - 
Anhui SS Opto Co., Ltd.                 -      20,126,982                   -                    -                  -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12,179,706         130,854                   -                    -                  -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         225,628                   -                    -                  - 
Seoul Semiconductor Inc.,                 -                  -                   -                    -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20,545,762         346,148                   -                    -                  - 
Seoul Semiconductor GmbH,                  -          15,023                   -                    -                  - 
합  계 103,561,436  48,401,935         583,002  6,504,138  2,046,912 


(3) 당분기말과 전기말 현재 특수관계자에 대한 채권ㆍ채무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말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채  권 채  무
매출채권
및 미수금
대여금 임차보증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서울반도체 주식회사(*1) 30,190 - 957,340 102,221,164 81,357,185
광명반도체유한공사(*2) 106,052 - - - -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3) 26,172,955 - - 12,431,987 -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4) 2,227,494 8,808,440 - 2,845,126 -
ST Co., Ltd. - - - 111,040 -
Anhui SS Opto Co., Ltd. - - - 2,424,083 -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5) 1,351,846 - - 763,933 -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 - - 578,311 -
Seoul Semiconductor Inc., - - - 3,087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6) 31,889 - - 439,114 -
Seoul Semiconductor GmbH,  - - - 2,096,568 -
합  계 29,920,426 8,808,440 957,340 123,914,413 81,357,185

(*1)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3,638천원, 미지급금 현재가치할인차금 1,123,076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2)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9,567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3)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1,206,419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4)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132,729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5)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28,322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 다.
(*6) 당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30,352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 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특수관계자의 명칭 채  권 채  무
매출채권
및 미수금
대여금 임차보증금 매입채무
및 기타채무
차입금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421,666 - 957,340 96,913,903 50,295,419
광명반도체유한공사 366,136 - - 600 -
Seoul Semiconductor VINA Co., Ltd. 28,685,047 - - 1,926,477 -
Sensor Electronic Technology, Inc. 701,336 8,300,815 - 238,566 -
ST Co., Ltd. - - - 121,072 -
Anhui SS Opto Co., Ltd. - - - 4,722,014 -
Seoul Viosys (Shanghai) Co., Ltd 4,738,771 - - 325,336 -
Seoul Semiconductor Japan Co., Ltd., - - - 413,265 -
Seoul Semiconductor (Shenzen) Co., Ltd., 535,965 - - 895,367 -
Seoul Semiconductor GmbH, - - - 1,254,367 -
합  계 35,448,921 8,300,815 957,340 106,810,967 50,295,419

(*1)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1,960천원, 미지급금 현재가치할인차금 2,391,004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2)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3,075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3)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188,910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4)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2,071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5)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31,686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6) 전기말 매출채권 및 미수금에는 대손충당금 5,108천원이 차감되어 있습니다.

(4) 당분기와 전분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자금거래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중 특수관계자와의 자금 거래는 없습니다.


② 전분기 중 특수관계자와 자금거래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천원)
회사명 자금대여거래 자금차입거래
대  여 회  수 차  입 상  환
서울반도체 주식회사 - - 21,522,000 -


(5) 당사는 지배기업인 서울반도체 주식회사로부터 금융거래 및 차입금과 관련하여 지급보증을 제공받고 있지 않습니다.

(6) 당분기와 전기말 중 특수관계자와의 리스부채변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회사명 기초 증가 감소 분기말
서울반도체주식회사      3,787,070      10,084,843          649,330        13,222,583 

(*)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당분기중 이자비용 479,409천원을 인식하였습니다.

② 전기말

(단위: 천원)
회사명 기초 증가 감소 전기말
서울반도체주식회사      3,913,016       1,143,132       1,269,078       3,787,070

(*) 상기 리스계약과 관련하여 전기에 이자비용  306,055천원을 인식하였습니다.

(7) 주요 경영진에 대한 보상 

(단위: 천원)
구  분  당분기  전분기
단기급여           4,291,937            4,134,817 
퇴직급여             242,309              237,355 
합  계           4,534,246            4,372,172 



28. 현금흐름표

(1) 당분기와 전분기의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과  목 당분기 전분기
분기순손실 (65,509,285) (46,176,460)
손익항목의 조정:
   유형자산,투자부동산 및
    사용권자산 감가상각비 
18,592,648  19,535,780 
   대손상각비 2,217,213  (324,470)
   무형자산상각비  2,159,773  2,650,972 
   외화환산손실  7,753,393  16,362,717 
   무형자산처분손실 24,696 
   외화환산이익  (4,739,493) (7,268,528)
   유형자산처분손실  1,311 
   유형자산처분이익  (326,545) (343,040)
   무형자산처분이익 (17,379)
   이자비용  5,662,567  4,109,374 
   이자수익  (482,521) (71,193)
   금융보증수익 (3,983) (61,364)
   재고자산평가손실 2,658,455  948,721 
   판매보증비(환입) 74,941 
   주식보상비용(환입) (4,229) (266,194)
   지급수수료 61,364 
   지분법손실 10,641,230  8,926,597 
   금융보증료 361,392  441,261 
   기타의대손상각비 58,188 
   잡이익 (65,534) (713,156)
   지분법이익 (224,257)
   잡손실 (62,862) -
   법인세수익 (5,637,772)
소   계 44,557,495  38,135,440 
자산부채의 변동:
  매출채권 7,720,175  30,330,580 
  미수금 (315,180) 2,648,833 
  선급금 (183,130) 3,262,339 
  장기선급금 (873,490) (2,780,614)
  선급비용 268,685  (930,578)
  재고자산 (530,102) 4,307,277 
  임차보증금 (150,000)
  매입채무 13,754,383  9,165,439 
  미지급금 21,123,019  7,825,001 
  미지급비용 (502,294) (637,770)
  선수금 (140,047) (198,313)
  반품충당부채 131,517  169,354 
  금융보증부채 (42,124)
  예수금 (95,862) 276,291 
  예수보증금 (86,069)
  선수수익 (478) (40,270)
  임대보증금 (13,380)
소  계 40,357,196  53,105,996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 19,405,406  45,064,976 


(2) 당분기와 전분기 중 현금의 유입과 유출이 없는 중요한 거래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거래내용 당분기 전분기
건설중인자산의 유형자산 본계정 대체 489,113  1,586,970 
장기선급금의 무형자산 대체 1,137,135  1,244,108 
유형자산 취득 관련 미지급금의 증감 (8,446,609) (6,070,367)
유형자산 처분 관련 미수금의 증감 (4,809,602) 5,736,305 
리스자산과 관련된 리스부채 증가 10,331,706  1,357,980 
장기차입금 유동성 대체 (11,500,000)


(3) 당분기와 전분기 중 재무활동 현금흐름에서 생기는 부채의 변동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당분기

(단위: 천원)
구  분 당기초 재무현금흐름 유동성대체 환율변동 기타변동 당분기말
단기차입금 49,122,994 (29,124,798) - - 1,804 20,000,000
유동성장기부채 - - 11,500,000 - - 11,500,000
리스부채 4,210,174 (817,373) - 10,331,706 - 13,724,507
장기차입금 78,270,319 20,415,486 (11,500,000) - 4,229,754 91,415,559
재무활동 관련 총부채 131,603,487 (9,526,685) - 10,331,706 4,231,558 136,640,066


② 전분기

(단위: 천원)
구  분 전기초 재무현금흐름 유동성대체 환율변동 기타변동 분기말
단기차입금 91,258,589 (42,343,929) - 6,570,238 - 55,484,898
유동성장기부채 2,100,000 (2,100,000) - - - -
리스부채 4,391,527 (1,477,465) - - 1,598,848 4,512,910
장기차입금 36,557,992 21,445,500 - 5,345,970 - 63,349,462
재무활동 관련 총부채 134,308,108 (24,475,894) - 11,916,208 1,598,848 123,347,270



6. 배당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7.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에 관한 사항

7-1. 증권의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실적

[지분증권의 발행 등과 관련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채무증권의 발행 등과 관련된 사항]


채무증권 발행실적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
발행회사 증권종류 발행방법 발행일자 권면(전자등록)총액 이자율 평가등급
(평가기관)
만기일 상환
여부
주관회사
- - - - - - - - - -
합  계 - - - - - - - - -


기업어음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잔여만기 10일 이하 10일초과
30일이하
30일초과
90일이하
90일초과
180일이하
180일초과
1년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 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
사모 - - - - - - - - -
합계 - - - - - - - - -


단기사채 미상환 잔액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잔여만기 10일 이하 10일초과
30일이하
30일초과
90일이하
90일초과
180일이하
180일초과
1년이하
합 계 발행 한도 잔여 한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회사채 미상환 잔액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초과
4년이하
4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신종자본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15년이하
15년초과
20년이하
20년초과
30년이하
3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사모 - - - - - - - -
합계 - - - - - - - -


조건부자본증권 미상환 잔액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원)
잔여만기 1년 이하 1년초과
2년이하
2년초과
3년이하
3년초과
4년이하
4년초과
5년이하
5년초과
10년이하
10년초과
20년이하
20년초과
30년이하
30년초과 합 계
미상환 잔액 공모 - - - - - - - - - -
사모 - - - - - - - - - -
합계 - - - - - - - - - -


7-2. 증권의 발행을 통해 조달된 자금의 사용실적

공시서류작성대상기간중 증권발행을 통하여 자금을 조달한 실적이 없습니다.


8. 기타 재무에 관한 사항

가. 재무제표 재작성 등 유의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대손충당금 설정 현황
(1) 대손충당금 설정 내역

(단위 : 백만원)
구분 계정과목 채권 총액 대손충당금 대손충당금
설정률(%)
제22기 3분기
(2023년)
매출채권 107,979 2,748 1.13%
미수금 4,564 150 0.12%
기타 1,762 - 0.00%
합 계 114,305 2,898 1.00%
제21기
(2022년)
매출채권          100,134  720 0.72%
미수금              6,349  12 0.19%
기타              1,985  - 0.00%
합 계          108,468  732 0.67%
제20기
(2021년)
매출채권            77,530  539 0.70%
미수금            14,218  12 0.08%
기타              1,546  - 0.00%
합 계            93,294  551 0.59%

*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최근 3사업연도의 대손충당금 변동 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22기 3분기
(2023년)
제21기
(2022년)
제20기
(2021년)
1. 기초 대손충당금 잔액합계 732 551 261
2. 순대손처리액(①-②±③) - - -
① 대손처리액(상각채권액) - - -
② 상각채권회수액 - - -
③ 기타증감액 - - -
3. 대손상각비 계상(환입)액 2,166 181 290
4. 기말 대손충당금 잔액합계 2,898 732 551

*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3) 대손충당금 설정 기준
당사는 보고기간 종료일 현재 매출채권과 기타채권 잔액에 대하여 과거의 대손경험률과 장래의 대손 예상액을 고려하는 기대신용손실모형을 적용하여 대손충당금을 설정합니다.

(4) 경과기간별 매출채권 잔액 현황

(단위 : 백만원)
구분 미경과 90일 이내 1년 이내  1년 초과 
금액 92,432 10,580 8,180 215 111,407
구성비율 65.90% 21.30% 11.90% 0.90% 100.00%


다. 재고자산의 보유 및 실사내역
(1) 최근 3사업연도의 재고자산의 사업부문별 보유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계정과목 제22기 3분기
(2023년)
제21기
(2022년)
제20기
(2021년)
LED Chip 제품 및 상품 20,945 19,295 19,216
재공품 38,900 34,579 32,693
원재료 및 저장품 31,485 38,760 43,946
미착원재료     332     3,432     4,390
소계 91,661 96,066 100,245
총자산대비 재고자산 구성비율(%) 11.78% 12.71% 12.92%
[재고자산합계÷기말자산총계×100]
재고자산회전율(회수) 4.9 4.3 5.0
[연환산 매출원가÷{(기초재고+기말재고)÷2}]

* 연결재무제표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2) 재고자산의 실사내역 등
당사는 2023년 재무제표를 작성함에 있어 당사 자체적으로 2023년 9월 30일 기준으로 재고 실사를 실시하였습니다. 또한 실사일과 대차대조표 작성일 사이의 차이는 생산일보 및 입출고 증빙으로 확인하고 있습니다.


IV. 이사의 경영진단 및 분석의견

보고서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 및 반기보고서의 경우에는 본 항목을 기재하지 않습니다.

V. 회계감사인의 감사의견 등

1. 외부감사에 관한 사항

1. 회계감사인의 명칭 및 감사의견

사업연도 감사인 감사의견 강조사항 등 핵심감사사항
제22기 3분기(당분기) 삼일회계법인 - - -
제21기(전기) 삼정회계법인 적정 - -
제20기 (전전기) 대현회계법인 적정 - 특수관계자거래


2. 감사용역 체결현황

사업연도 감사인 내 용 감사계약내역 실제수행내역
보수 시간 보수 시간
제22기 3분기(당기) 삼일회계법인 외부감사용역 200 2,200 - -
제21기(전기) 삼정회계법인 외부감사용역 230 2,470 230 884
제20기 (전전기) 대현회계법인 외부감사용역 240 2,008 240 2,008


3. 회계감사인과의 비감사용역 계약체결 현황

사업연도 계약체결일 용역내용 용역수행기간 용역보수 비고
제22기 3분기(당기) - - - - -
제21기(전기) - - - - -
제20기 (전전기) - - - - -


4. 내부감사기구와 회계감사인의 논의 결과

구분 일자 참석자 방식 주요 논의 내용
1 2023년 04월 21일 회사 : 감사위원회 3인
감사인 : 담당회계사
서면회의 회계감사인선정


5. 회계감사인의 변경
당사는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간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삼덕회계법인으로 지정받고 2020년 3월6일 상장하였습니다. 2018년도는 지정감사기간에서 제외되어 2021년까지 지정외부감사가 유지되어 금융감독원으로 부터 대현회계법인으로 지정통보 받아 2021.1.1~2021.12.31까지 1년간 계약하여 회계지정감사를 받았습니다. 2022년도에는 지정감사 기간이 만료됨에 따라 삼정회계법인을 감사인으로 선임하였고 감사대상사업년도는 2022.1.1~ 2022.12.31 까지 입니다.
또한, 지배회사인 서울반도체(주)의 지정감사인이 삼일회계법인으로 지정됨에 따라 당사도 외부감사인을 삼일회계법인으로 일치시켜 외부감사에 대한 충실성과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삼일회계법인으로 변경하고 신고하였습니다. 감사대상사업년도는 2023.1.1~2025.12.31(제22기~제24기)까지 입니다.



2. 내부통제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VI. 이사회 등 회사의 기관에 관한 사항

1. 이사회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2. 감사제도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3. 주주총회 등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VII. 주주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VIII. 임원 및 직원 등에 관한 사항

1. 임원 및 직원 등의 현황

가. 임원 현황

(기준일 :  2023년 09월 30일 ) (단위 : 주)
성명 성별 출생년월 직위 등기임원
여부
상근
여부
담당
업무
주요경력 소유주식수 최대주주와의
관계
재직기간 임기
만료일
의결권
있는 주식
의결권
없는 주식
이정훈 1953.01 대표이사,
사장
사내이사 상근 경영총괄 고려대학교 학사
오클라호마대학교 석사
삼신전기(주) 부사장
(현)서울반도체(주) 대표이사 사장
2,721,201 - 최대주주의
대표이사
2023년~ 2025.03.30
이영주 1970.06 대표이사,
사장
사내이사 상근 제조/개발

한밭대학교 재료공학과 석사

12.04 ~19.02 서울반도체㈜ 부사장

19.03 ~ 현재 서울바이오시스㈜ 대표이사

30,400 - - 2019년~ 2025.03.30
황정환 1965.11 사장 사내이사 상근 MC&LD 총괄 고려대학교 전기공학과 학사
서울바이오시스 사장
LG전자/실리콘웍스 자문역
LG전자/LXS 자문역
LG전자 부사장
LG전자 전무
- - - 2022년~ 2024.03.30
김호준 1967.01 사외이사 사외이사 비상근 사외이사 연세대학교 경제학과 학사
삼일회계법인 회계사
우리회계법인 관리본부장
학교법인추계학원 비상근감사
- - - 2021년~ 2025.03.30

서성옥

1950.06

사외이사

사외이사 비상근

사외이사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학사/석사
중앙대학교 의과대학 박사
고려대학교 교수/ 병원장
국무총리 행정심판위원 및 보건의료위원장
고려대학교 의과대학 대학원 학장/ 대학원장

-

-

-

2021년~

2025.03.30
김영민 1958.07 사외이사 사외이사 비상근

사외이사

동국대학교 박사
제25회 행정고시 합격
산업자원부 정책평가담당관,
 반도체전기과 과장
제23대 특허청 청장
한국산업기술문화재단 이사장(현)
- - - 2023년~ 2025.03.30



2. 임원의 보수 등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IX. 계열회사 등에 관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X. 대주주 등과의 거래내용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XI. 그 밖에 투자자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1. 공시내용 진행 및 변경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기재하지 않습니다.

2. 우발부채 등에 관한 사항

가. 중요한 소송사건
회사의 영업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는 중요한 사건은 없습니다.

나. 견질 또는 담보용 어음ㆍ수표 현황

(기준일 : 2023년 9월 30일) (단위 : 매, 백만원)
제 출 처 매 수 금 액 비 고
은 행 - - -
금융기관(은행제외) - - -
법 인 - - -
기타(개인) - - -


다. 채무보증 현황
국내 통화 기준 채무보증건과 외화 기준 채무보증건을 별도로 구분하였습니다.
[국내 통화 채무보증 내역] 


(단위 : 백만원)
구분 기초 당기중 변경사항 기말
증가 감소
채무보증(건수) 1 - - 1
채무보증금액(백만원) 80 - - 80


[외화 채무보증 내역]


(통화 : USD)
구분 기초 당기중 변경사항 기말
증가 감소
채무보증(건수) - - - -
채무보증금액 - - - -


[채무보증 세부내역]


(단위 : 백만원)
성명(법인명) 관계 채권자 통화 개시일 거 래 내 역 (잔액) 채무보증
한도
이자율
(%)
만료일
기초 증가 감소 기말
우리사주조합 기타 한국증권금융 KRW 202-04-17 80 - - - 80 - 2024-03-24

※ 별도 기준입니다.


3. 제재 등과 관련된 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기재하지 않습니다.

4. 작성기준일 이후 발생한 주요사항 등 기타사항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기재하지 않습니다.

XII. 상세표

1. 연결대상 종속회사 현황(상세)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2. 계열회사 현황(상세)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3. 타법인출자 현황(상세)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분기보고서에 기재하지 않습니다.


【 전문가의 확인 】

1. 전문가의 확인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기재하지 않습니다.

2. 전문가와의 이해관계

기업공시서식 작성기준에 따라 기재하지 않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1113000626

서울바이오시스 (092190) 메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