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바스AI (108860) 공시 - 증권발행실적보고서

증권발행실적보고서 2023-06-29 11:44: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29000208


증권발행실적보고서



금융감독원장 귀하  2023년     06월     29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셀바스에이아이
대   표     이   사 :

곽 민 철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20층

(전  화) 02-852-7788

(홈페이지) http://www.selvasai.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전략센터장      (성  명) 김 은 주

(전  화) 02-852-5759



Ⅰ. 발행개요

1. 기업개요

상장구분 기업규모 업종구분
코스닥 중소기업 컴퓨터 프로그래밍, 시스템 통합 및 관리업



2. 발행 개요


(단위 : 원)
구분 발행총액 비고
기타 57,120,000,000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Ⅱ. 청약 및 배정에 관한 사항

1. 청약 및 납입일정

구분 청약개시일 청약종료일 납입기일
주주배정(초과청약 포함) 2023년 06월 21일 2023년 06월 22일 2023년 06월 29일



2. 인수기관별 인수금액


(단위 : 원)
인수기관 인수수량 인수금액 비 율(%) 비  고
KB증권 16,680 238,190,400 0.42 대표주관회사
16,680 238,190,400 0.42 -

주1) '증권 인수업무 등에 관한 규정' 제9조 2항 5호에 따라 구주주 초과청약 배정 후 발생한 단수주를 대표주관회사인 KB증권(주)가 인수하였습니다.
주2) 비율은 총 유상증자 신주 수인 4,000,000주를 기준으로 합니다.


3. 청약 및 배정현황


(단위 : 원, 주, %)
구  분 최초 배정 청약 현황 최종 배정 현황
수량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건수 수량 금액 비율
구주주 3,954,151 98.85 32,858 3,434,470 49,044,231,600 85.18 32,858 3,434,470 49,044,231,600 85.86
초과청약 - - 23,610 597,689 8,534,998,920 14.82 18,529 548,850 7,837,578,000 13.72
단수주 45,849 1.15 - - - - 1 16,680 238,190,400 0.42
4,000,000 100 56,468 4,032,159 57,579,230,520 100 51,388 4,000,000 57,120,000,000 100



4. 일반투자자 배정방식별 배정현황

구분 배정수량(주) 비중(%) 균등방식 유형
균등방식 - - -
비례방식 - - -
- - -



5. 기관투자자 의무보유확약기간별 배정현황


(단위 : 주, %)
확약기간 국내 기관투자자 외국 기관투자자 합계
운용사
(집합)
투자매매ㆍ
중개업자
연기금,운용사(고유)은행,보험 기타 거래
실적
거래
실적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수량 비중
- - - - - - - - - - - - - - -
미확약 - - - - - - - - - - - - - -
- - - - - - - - - - - - - -



Ⅲ. 유상증자 전후의 주요주주 지분변동


(단위: 주)
주주 관계 증자 전 증자 후
주식수 지분율 주식수 지분율
곽민철 최대주주 2,660,096 11.82% 2,707,366 10.21%
곽영수 등기임원 400,000 1.78% 407,108 1.54%
합 계  3,060,096 13.60% 3,114,474 11.75%

주1) 증자 전 발행주식총수: 22,510,260주
주2) 증자 후 발행주식총수: 26,510,260주



Ⅳ. 증권교부일 등


- 주권상장 및 유통 예정일: 2023년 07월 12일(수)



Ⅴ. 공시 이행상황


1. 공고의 일자 및 방법

구 분 공고일자 공고방법
신주 발행 및
배정기준일(주주확정일) 공고
2023년 04월 21일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selvasai.com)
모집가액 확정의 공고 2023년 06월 19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
회사 인터넷 홈페이지
(http://www.selvasai.com)



2. 증권신고서
가. 전자문서 : 금융위(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나. 증권신고서 제출일 :

[증권신고서 제출 및 정정 연혁]
제출일자 문서명 비고
2023년 04월 07일 증권신고서(지분증권) 최초 제출일
2023년 04월 21일 (기재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1차정정 제출일
2023년 05월 10일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1차 발행가액 산정일
2023년 05월 17일 (기재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1분기보고서정정 제출일
2023년 06월 19일 (발행조건확정)증권신고서(지분증권) 확정발행가액 산정일



3. 투자설명서
가. 전자문서 : 금융위(금감원) 전자공시시스템 →  http://dart.fss.or.kr
나. 서면문서 :
주식회사 셀바스에이아이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1로 19, 20층
KB증권(주) →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50

다. 투자설명서 제출일 : 

[투자설명서 제출 및 정정 연혁]
제출일자 문서명 비고

2023년 05월 10일

투자설명서

최초 제출

2023년 06월 02일 [기재정정]투자설명서 1분기보고서정정 제출일
2023년 06월 19일 [기재정정]투자설명서 발행가액 확정에 따른 정정




Ⅵ. 조달된 자금의 사용내역

1. 자금조달 내용


(단위 : 원, 주)
구분 주식
구분
신고서상
발행예정총액
실제 조달금액 비고
발행가액 수 량 발행총액
모집 보통주 57,120,000,000 14,280 4,000,000 57,120,000,000 -
57,120,000,000 14,280 4,000,000 57,120,000,000 -
매출 - - - - - -
- - - - -
총  계 57,120,000,000 14,280 4,000,000 57,120,000,000 -



2. 자금의 사용목적

당사는 금번 유상증자를 통한 공모자금의 사용내역은 아래와 같이 사용할 예정입니다. 다만, 하기 투자계획은 현 시점에서 예상되는 계획이며, 향후 집행 시점의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변경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절대적인 계획이 아님을 투자자께서는 인지하시기 바랍니다.


(단위 : 원)
시설자금 영업양수
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
자금
타법인증권
취득자금
기타
- - 57,120,000,000 - - - 57,120,000,000



가. 자금 조달의 개요
당사는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를 통한 납입자금에 대해서 아래와 같은 우선순위로 사용할 예정입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목 적 자금 사용 시기 사용내역 금 액 우선순위
운영자금 R&D 연구개발자금 23년 07월 ~ 25년 12월 ① AI 의료분야, ② AI 교육분야, ③ AI 메타로빌리티(메타버스, 로봇, 모빌리티) 분야 관련 연구개발자금 54,498 1
영업 및 마케팅비용 23년 07월 ~ 25년 12월 상기 4가지 분야 도메인 확대에 따른 영업 및 마케팅비용 2,622 2
총 계 57,120



나. 세부사용 계획


1) 운영자금_ R&D 연구개발자금

가) 연구개발자금 사용 개요

당사는 지난 25년간 딥러닝 기술 기반의 전문적인 연구를 통해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 인공지능 기반 기술이 포함된 HCI(Human Computer Interaction)을 바탕으로 2020년부터 인공지능 기반기술에 대한 경쟁력 확보와 함께 도메인별 특화 데이터를 통해 AI 응용 제품을 상용화하는데 주력하였습니다. 특히 조서 데이터, 의료 데이터, 건강검진 데이터, 문진 데이터, 체력측정 데이터, 콜센터 데이터 등 도메인별 특화 데이터를 활용하여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인공지능 시장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아래 그림과 같이 추가적인 R&D 연구개발을 통하여 초거대 AI 기술(GPT) 응용을 통한 디지털혁신 3대 분야인 ① AI 의료분야, ② AI 교육분야, ③ AI 메타로빌리티(메타버스, 로봇, 모빌리티)  분야로 도메인을 확장하여 회사의 매출 및 수익성을 개선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특히, 관련 AI 산업의 시장 성장 성장성이 높으며, 이에 따라 경쟁 업체들이 진입하고 있어 제품에 대한 뚜렷한 비교우위적 요소를 갖춤으로써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습니다. 당사는 AI 관련 HCI 기술로 상기 도메인에 대한 시장 진입의 기본은 갖추었으나, 이에 대하여 B2B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인식, 영상인식 등 HCI 기술의 도메인별 최적화와 초거대 AI 기술과의 융합, 그리고 각 도메인 데이터 확보 및 학습으로 도메인별 AI 기술 확보 등 다양한 기능적 측면에 있어서 R&D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AI 기반 디지털 전환으로 경영혁신 주도



나) 각 분야별 수익 실현 방안

①AI 의료 분야 R&D

AI 의료분야의 경우 이미 국내 병원, 검진센터 등을 통해 AI 의료분야에서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AI기반 질환발병 예측 솔루션, AI 의료 음성인식 솔루션 등을 국내 상급 종합병원 영상의학과, 검진센터 등에 공급 중입니다. 

 

2019년 국내 대형 의료기관과 공동으로 "AI기반 정밀의료 응급시스템" 연구개발을 통해 응급상황 전 단계 정보 연계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해당 연구개발 과정에서 음성인식 기반 다목적성 구급활동 AI Assistant 설계 및 개발 등 응급의료 현장의 Connect-AI 서비스를 개발하는 등 AI 의료 분야에서 활용 가능한 각 컴포넌트 기술을 기 확보하였습니다. 

 

2020년부터 2022년 말까지 국방 IT 전문기업 군인공제회C&C와 軍 이동 원격진료 구축사업을 진행해 왔습니다. 해당 사업을 통해 당사는 응급환자 이송 시 영상으로 실시간 환자상태 확인 및 원격지 간 진료지도가 가능한 시스템, 응급 의료기관은 구급차 도착 전 환자상태에 맞는 진료과목의 군의관 및 필요 조치를 준비할 수 있는 시스템, 환자 이송 중 수집한 생체 정보, 구급 현장 영상정보, 구급대원들의 음성정보를 기반으로 군 응급 이송체계에 적합한 다양한 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또한 지난해 2022에는 글로벌 AI 심장초음파 솔루션 기업과 협력을 통해 AI의료분야 뿐 아니라 AI 원격의료 분야에 활용 가능한 외부 기술 연계 및 융합도 준비하였습니다. 

 

해당 기술들을 활용하여 AI 의료 및 AI 원격의료 시장에서 올해 하반기부터 관련매출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특히 AI 원격의료 시장의 경우 그동안 시범사업 중심에서 2023년 『국방부 원격의료 예산』이 배정됨에 따라 軍 이동형 원격의료 사업은 2023년 하반기 사업화를 통해 매출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②  AI교육분야 R&D

AI 교육분야의 경우 이미 교육부, 국내 대형 출판 기업 등을 통해 관련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현재 교육부 디지털교과서 뷰어 및 플랫폼 사업 운영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 대형 교과서 출판사와 디지털 교과서 관련 협업을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에듀테크는 교육(Education)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정통 교육 플랫폼에 AI 등 정보통신 기반 기술들을 접목한 차세대 교육을 의미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전국 초·중·고교에서 원격수업이 확대되며 에듀테크 기술을 활용한 비대면 교육 시장이 급부상하는 모습이다.

 

당사는 2019년부터 인공지능 기반 에듀테크(Edu-Tech)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준비해 왔습니다. 그동안 개발한 기술 중 일부는 이미 교육분야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 초·중·고 학생들은 당사가 개발한 디지털교과서 뷰어(ePub)를 통해 디지털 교과서를 열람하고 있습니다.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의 ‘지능형 학습 서비스 플랫폼’ 개발 사업자로 선정돼 학습분석 부분의 사업을 수행했습니다. 

또한 2022년 ▶비상교육과 에듀테크 교수학습자료 공동 연구개발을 통해 교수학습자료 공동연구 및 개발 디지털교과서 공동연구 및 개발, 에듀테크 콘텐츠 개발 및 자문, 기타 상호 발전을 위한 협력 등을 추진 중입니다. 

 

당사가 보유한 인공지능 기반 기술과 국·검인정 교과서 발행 기업의 다양한 교육 콘텐츠가 결합해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는 에듀테크 교수학습자료 컴포넌트들을 통해 AI 교육 분야에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교육부에서 2025년부터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그동안 축적된 AI 교육 관련 컴포넌트 기술에 본 자금 조달을 통한 AI 기반 지능형 학습 분석 솔루션 개발, AI 디지털 교과서 및 교육 도메인에 좀더 최적화된 HCI 기술 개발, IP(지식재산권) 등 확보로 AI 교육 시장 내 추가 매출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③-1 로봇, 모빌리티 R&D

AI 로봇, 모빌리티 분야의 경우 이미 로보티즈 등 로봇 전문 기업, 글로벌Top3 자동차 기업과 협력을 통해 올해부터 매출이 발생 예정입니다. 

 

당사는 로보티즈 등과 사업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존 로봇의 경우 터치 등의 인터페이스 등 통해 동작했으나 음성인식 인터페이스로의 전환 니즈에 따라 연구개발을 진행 중입니다. 음성인식을 통한 대화형AI 서비스가 로봇에 적용되면 초거대AI가 적용된 음성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로봇이 친근한 목소리로 안내하고,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면서 대화까지 가능해집니다. 

 

또한, 글로벌Top3 자동차 기업과 협력을 통해 음성 인터페이스로 차량 내 운전자들의 운전 경험을 개선하고,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보다 자연스럽고 쉽게 만들어주며, 더 안전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로봇전문기업, 글로벌Top3 자동차 기업뿐 아니라 음성인식을 통한 대화형AI 서비스가 필요로 하는 금융권 AI 컨택센터 등에 당사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적용을 통해 해당 분야 내 추가 매출이 발생할 예정입니다. 

 

AI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로의 확대를 위해서는 챗GPT 등 초거대 AI 활용 기술의 고도화는 물론 로봇, 모빌리티 관련 파트너십 관계가 본 사업에 영향을 끼칩니다. 본 자금 조달을 통해 초거대AI 기술 융합 등 관련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③-2. 메타버스 R&D


컴투버스, 시어스랩, 위지윅스튜디오 등 다양한 메타버스 플랫폼 기업과 협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2021년 ‘위지윅스튜디오’와 메타버스 사업 협력 체결하고 AI 기반 디지털트윈 공동개발 중입니다. 양사는 현재 디지털트윈 사업모델 구축 중이며, 당사가 보유한 AI 기반 음성합성, 음성인식 등 음성지능 솔루션 및 인공지능 융복합 기술을 융합하여 디지털트윈 공동개발 중입니다. AI 기반 디지털 트윈은 실재하는 배우, 가수, 예능인 등 아티스트와 인플루언서들을 기반으로 영상·음성을 학습해 개인이 가진 시공간의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효율을 발휘하게 하는 목적이며, 2023년 하반기 시장에 공개를 통해 사업화, 매출 발생 예정입니다. 

 

2023년 컴투스 계열사 ‘컴투버스’와 메타버스 관련 기술·사업 협약을 체결하고 메타버스 인프라스트럭처로 설계되는 컴투버스를 위해 협력하고 신규 사업 모델을 발굴 중입니다. 특히 메타버스 내 음성인식, 음성합성을 통한 AI 대화형 서비스뿐 아니라 메타버스 오피스 내 AI 회의록 작성이 가능한 셀비 노트, 메타버스 병원, 검진센터, 헬스케어 서비스도 준비 중입니다. 특히 컴투버스의 가상 오피스(메타버스 업무 공간)는 2023년 2분기 서비스가 출시 될 예정임에 따라 컴투버스의 가상 오피스 내 당사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인공지능 기반 기술 및 제품 적용을 통해 관련 매출이 발생 할 예정입니다. 

 

또한 글로벌 아티스트IP 확보를 통한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국내 대형 엔터사 및 플랫폼 운영기업과의 협력, VR/AR 기업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자금 조달을 통한IP 확보, 게임 개발 기술력 개선, HCI 기술을 융합하여, 초개인화 된AI 대화형 메타버스 서비스로 산업 혁신을 주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다) 각 분야별 전략목표, 전략 방향, 기대 효과,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타사 대비 기술의 경쟁상 장단점, 당사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① AI의료분야 R&D

구 분 내 용
전략적 목표

AI 의료 관련 컴포넌트 기술 확보를 통한 국내 원격의료 시장 내 사업화 및 시장 주도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진행한 사업을 통해 질환 발병 확률 예측, 의료 음성인식, 체성분분석, 전자동 혈압 측정 등 AI 의료 관련 각 컴포넌트 기술을 확보했으며, 여기에 추가 R&D 및 챗 GPT 등 초거대 AI 기술 응용 및 글로벌 AI 헬스케어 기술 융합을 통해 軍 이동형 원격의료를 시작으로 실버, 민간 원격 의료 사업 주도권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특히 23년 국방부 원격의료 예산이 배정됨에 따라 군 이동형 원격의료 사업은 23년 하반기 본격 사업화 예정입니다. 

전략 방향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인식 기술과 초거대AI 기술을 융합한 원격의료, 의료진단 등으로 의료 도메인 혁신
기대 효과 산간오지, 이동형 응급차량(엠블런스, 헬기) 등에서 ▲음성인식, 영상인식 등 인공지능 기술과 초거대 AI 기술을 활용한 환자 맞춤형 실시간 원격진료, ▲음성인식 기술을 활용하여 의사와 환자간 실시간 의사소통 등이 가능해 질 것으로 기대합니다. 또한 당사가 보유한 ▲AI 기반 음성 기록 제품 셀비 메디보이스를 통해 의료 기록을 자동으로 작성, 관리도 가능합니다.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본 사업의 진행을 위해 현재 ▲軍 원격진료 사업을 진행 중이며(23년도 국방 예산 확보), ▲유럽 인증, FDA 승인을 진행하고 있는 이스라엘 AI 심장초음파 솔루션 기업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원격 진료 시 SW 뿐 아니라 원격진료 화상장비 등에 대한 HW 기술은 당사 종속기업 (주)셀바스헬스케어에서 자체 생산 가능합니다.
또한, ▲종속기업 (주)셀바스헬스케어는 의료기기 제조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는 현재 대학/대형병원 등 상급종합병원을 대상으로 AI 의료 음성인식, AI 질환 발병 확률 예측 제품 공급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기 사업 현황 및 본 자금 조달을 통한 의료AI 기술 확보 및 軍 이동형 원격의료를 시작으로 향후 민간 원격진료 시장 확대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기술력: AI 의료 분야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기술력입니다.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인식 기술과 초거대 AI 기술 등을 융합하여 원격의료, 의료진단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이미 당사의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인식 기술은 국내 B2B 시장 사업화 경험에 비추어 보듯이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여기에 추가 기술 개발과연구 및 다양한 기술과의 융합에 투자를 통해 경쟁력을 유지할 예정입니다. 

 

■인프라: AI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네트워크, 서버, 데이터 저장소 등의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또한, 원격진료 화상장비 등의 하드웨어도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인프라 구축과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당사의 경우 소프트웨어(SW) 기술력, 서비스 역량뿐 아니라 종속기업 셀바스헬스케어를 통한 하드웨어(HW) 제조 역량까지 보유하고 있어 관련 분야에 대한 인프라 확대 등을 통해 속도감 있게 추진 가능합니다. 

 

■전문 인력: AI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AI 전문가와 의료 전문가와의 협업이 필요합니다. AI 개발자, 데이터 분석가, 의사, 간호사 등의 인력 확보 또는 협업을 통해 효율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미 의료, 디지털헬스케어, 원격의료 등 다양한 분야의 도메인 전문가 집단 및 연구기관 등과 협력을 통해 신규 분야에 대한 전문성을 지속 확보 중입니다. 

 

■규제 및 인증: 의료 분야는 인적, 물적 피해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국가 및 국제적인 규제와 인증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적절한 규제 및 인증을 획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내 일반 원격의료 시장은 관련 규제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다만, 당사가 우선적으로 진입하는 원격의료 시장은 軍 이동형 원격의료 시장으로 격오지 부대 군장병 대상 원격의료입니다. 軍 이동형 원격의료 시장의 경우 4년여전부터 시범 서비스가 진행 중이라 법적 규제에서 자유로운 상황입니다. 지난 2023년 1월 진행된 국방부 연두 업무보고에서 올해 핵심 과제로 격오지 원격의료 확대를 포함한 軍 의료체계 개선을 선정하였습니다. 격오지 부대 원격의료체계 성능개선 및 확대를 하는 계획이 포함되어 있어 당사가 진입 우선순위가 높은 원격의료 시장의 규제 영향은 적습니다. 특히 23년 국방부 원격의료 예산이 배정됨에 따라 군 이동형 원격의료 사업은 23년 하반기 본격 사업화 예정입니다.

타사 대비 기술의
경쟁상 장단점

당사는 현재 영위하는 사업 중 AI 의료와 관련된 컴포넌트 기술 확보는 물론, 상용화 및 사업화를 진행하여 안정적 수익 구조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AI 질환 발병 확률 예측 제품 '셀비 체크업(Selvy Checkup)', AI 의료 음성인식 '셀비 메디보이스(Selvy MediVoice)', 운동 처방 '온핏(OnFit)', AI 음성기록(상담기록) 제품 '셀비 노트(Selvy Note)'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종속회사 셀바스헬스케어는 체성분 분석기, 전자동혈압계와 같은 건강상태를 측정할 수 있는 의료기기 제조 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위와 같은 당사 및 종속회사의 인공지능 기술, IT 기술, 의료기기 하드웨어 제조 역량을 융합하여, 질병 예측, 진단, 치료, 예후관리 등 생애 주기 의료를 지원하는AI 메디컬/헬스케어 솔루션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유상증자 이후 AI 의료 관련 컴포넌트 기술을 추가 확보하는데 있어 투자 비용은 수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기존AI 의료 관련 제품 및 솔루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투자 비용에 대하여 일부 보완하고 있으나, 향후 투자비용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 및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화 > 사업화 > 수익화 > 신규R&D 에 따른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여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예상과는 다르게 의료용AI 분야에서 신제품의 수요 부진, 경쟁기업의 기술 선점, 대기업의 시장 침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사용될 의료분야 R&D비용이 모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비용으로만 사용될 경우 최대 19,420백만원의 비용이 계상되어 당사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② AI교육분야 R&D

구 분 내 용
전략적 목표 AI 교육 관련 컴포넌트 기술 확보로 AI 교육 시장 선도 기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영위하는 사업을 통해 교육용 음성인식 기술, 수학용 필 기인식 기술, 교육용 음성합성 기술과 함께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금 조달을 통해 AI 기반 지능형 학습 분석, AI 디지털 교과서, 교육 도메인에 좀더 최적화 된 HCI 기술 등 AI 교육 관련 컴포넌트 기술, IP(지식재산권) 등을 확보로 AI 교육 시장을 선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전략 방향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인식, 디지털교과서 관련 기술과 초거대AI 기술을 융합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로 교육 도메인 혁신
기대 효과 교육 컨텐츠 확보를 통해, 교육 시장의 중심이자 고급 인력인 교육자, 강사의 역할을AI 기술로 보완/대체하고, 교육 퍼실리테이터 중심을 교육 시장 혁신를 주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AI 기반 지능형 학습 분석, ▲AI 디지털 교과서, ▲교육 도메인에 적합한HCI 기술(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지능 등) 등 응용 기술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지난 2023년 2월, 정부(교육부)는 2025년까지 AI 디지털교과서 전면 도입 계획을 발표함에 따라AI 디지털교과서 시장의 확산 속도는 더 빨라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교육부 디지털교과서 뷰어 및 플랫폼 사업 운영사를 수행하고 있으며, 또한 국내 대형 교과서 출판사와 디지털 교과서 관련 협업을 적극 진행하고 있습니다. 상기 사업 현황 및 본 자금 조달을 통한 교육AI 기술 및 교육 콘텐츠 확보를 추진하고자 합니다. 향후 음성인식, 필기인식 등HCI 기술 활용 지능형 학습 서비스 플랫폼 연동으로 표준 교과과정은 물론, 국내 대형 출판사의AI 디지털교과서 제작을 주도해 나갈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인 맞춤형 학습: 인공지능은 학생들의 학습 수준과 관련된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개인 맞춤형 학습 경로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향상시키고, 더 나은 학습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AI 활용 학습 콘텐츠: 인공지능은 대화형 콘텐츠, 게임, 시뮬레이션 및 기타 형태의 학습 자료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더욱 흥미로운 학습 경험을 제공하고, 학습 자료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화된 평가: 인공지능은 자동화된 평가를 통해 학생들의 학습 성과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학생들의 진도를 추적하고, 학생들이 더 나은 피드백을 받을 수 있도록 돕습니다.

■학습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은 학습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학생들의 학습 방법과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는 교사들이 학생들의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을 개발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AI 활용 교육 콘텐츠 제작/활용: AI를 활용하여 교사/강사들이 교육 콘텐츠를 더욱 쉽게 개발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이는 교육 분야에서 새로운 아이디어와 혁신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기술력: AI 교육 시장은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최근 챗GPT 등 초거대 AI에 대한 일반 사용자들의 이해가 향상 됨에 따라 고객들의 AI 교육에 대한 기대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AI 기업, 교육 업체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들도 끊임없이 기술력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술력이 우수하고 경쟁력 있는 AI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기존의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인식 등 HCI 기술을 교육 도메인에 최적화 된 형태로 고도화함은 물론, 디지털 교과서 솔루션 등을 자체 개발하는 등 관련 기술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교육 콘텐츠: AI 교육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관련 교육 콘텐츠가 필요합니다. 디지털 교과서, AI 기반 학습 분석, 음성인식 및 필기인식 등의 HCI 기술을 활용 및 접목할 수 있는 다양한 콘텐츠를 확보 또는 개발할 수 있는 역량이 필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자금 조달을 통해 확보한 금액으로 표준 교과과정 콘텐츠 확보, 표준 교과과정 외 콘텐츠 확보, 교육 콘텐츠 관련 IP 사용권 확보 등 주요 교육 IP를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 고객 경험: AI 교육 시장은 학생, 교사, 부모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를 대상으로 합니다. 이들의 요구사항과 사용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고객 경험을 개선해 나가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당사 내 AI 교육 관련 Lab은 현재 교재 발행사 등과의 사업진행, 디지털교과서 뷰어 및 플랫폼 사업을 진행하며, 다양한 경험과 노하우를 쌓아오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 관련 이해관계자들의 피드백을 수렴, 교육 사업에 대한 경험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 협력 관계: AI 교육 시장에서는 다양한 협력 관계가 필요합니다.  출판사, 교과서 발행사와의 협력을 통해 콘텐츠를 제공하거나, 교육 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학습 분석 데이터를 수집하는 등 협력 관계를 체결하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국내 대형 교재 발행사, 정부기관 등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 정부 정책: AI 교육 중 디지털 교과서 관련 시장은 정부의 교육 정책이 맞물려 사업이 진행되는 분야입니다. 다만, 지난2023년2월 교육부는 지난2월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 방안의 일환으로 교육현장에2025년부터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한다고 발표함에 따라 관련 정부 정책은 해당 산업에 긍정적 영향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025년 초등학교3, 4학년과 중학교1학년, 고교 공통·일반선택 과목에 도입되고, 이듬해에는 초등학교5, 6학년과 중학교2학년에2027년에는 중학교3학년으로 도입이 확대됩니다. 현장 혼란을 줄이기 위해2027년까진 종이 교과서를 함께 사용하고, 2028년부터는AI 디지털 교과서로 전면 대체될 방안도 검토 중이기에 관련 산업이 빠르게 확산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타사 대비 기술의
경쟁상 장단점

당사는 AI 교육과 관련하여 이미 관련 HCI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교육업체와의 협력을 진행하며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인식, 디지털교과서 관련 기술을 보유하고 있어 빠른 시장 진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교육 콘텐츠와 관련하여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관계가 본 사업에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당사는 기존 파트너십 유지는 물론 본 자금조달을 통해 교육 콘텐츠를 순차적으로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유상증자 이후 AI 교육 관련 컴포넌트 기술을 추가 확보하는데 있어 투자 비용은 수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기존AI 교육 관련 제품 및 솔루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투자 비용에 대하여 일부 보완하고 있으나, 향후 투자비용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 및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화 > 사업화 > 수익화 > 신규R&D 에 따른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여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예상과는 다르게 교육용AI 분야에서 신제품의 수요 부진, 경쟁기업의 기술 선점, 대기업의 시장 침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사용될 교육분야 R&D비용이 모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비용으로만 사용될 경우 최대 16,115백만원의 비용이 계상되어 당사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③-1 로봇, 모빌리티 R&D

구 분 내 용
전략적 목표

로봇, 모빌리티 도메인에 최적화 된 HCI 기술 고도화 및 이를 통한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시장 진입을 전략적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로봇, 모빌리티 관련 시장 성장에 따라, 금융, 차량 환경 등 각 사용환경에 따른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이 세부화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각 도메인에 최적화 된 HCI 기술로 차별화해 나가고자 합니다. 또한, 융합 도메인에 위치한, 로봇, 모빌리티 전문기업과의 적극적인 협업을 통한 도메인 노하우 축적과 함께 챗GPT 등 초거대AI를 활용한 서비스로 차별화 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전략 방향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과 초거대AI 기술을 융합한 대화형 서비스로 로봇 및 모빌리티 도메인 혁신
기대 효과 AI 기반 대화형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서비스로 고객 경험을 혁신해 나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로봇/모빌리티 전문기업과의 협업은 물론, ▲로봇, 모빌리티 도메인에 최적화 된 대화형 음성지능 기술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현재 당사는 로보티즈 등과 사업 협력을 진행하고 있으며, 글로벌Top3 자동차 제조사에 차량용 음성 미들웨어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대화형AI 서비스가 로봇에 적용되면 초거대AI가 적용된 음성지능 기술을 활용하여 로봇이 친근한 목소리로 안내하고, 사람의 말을 듣고 이해하면서 대화까지 가능해 집니다. 또한, 대화형AI 서비스를 모빌리티 환경에 적용하여, 운전자들의 운전 경험을 개선하고, 차량과의 상호작용을 보다 자연스럽고 쉽게 만들어주며, 더 안전한 운전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상기 사업 현황 및 본 자금 조달을 통한 로봇AI, 모빌리티AI 기술 확보로 향후 자율주행 차량 위한AI 기술로 운전자 경험 향상, 대화형 소통이 가능한 자율주행 로봇 등으로 관련 산업 혁신을 주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로봇과 관련된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자연스러운 대화: 로봇은 인간과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게 됩니다. 음성 인식 기술과 자연어 처리 기술을 이용하여 로봇이 인간의 언어를 이해하고 대화할 수 있게 됩니다. 이를 통해 로봇은 사람들과 더욱 원활하게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이 불편한 사람들과의 대화도 가능해집니다.

■로봇 학습 능력 향상: 로봇의 학습 능력이 크게 향상됩니다. 초거대AI를 이용하면 로봇은 더욱 복잡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선: 음성인식 기술과AI를 이용하면 로봇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로봇의 작동 방식을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으며, 로봇이 사용자의 요구에 더욱 맞춰진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안정성 개선: 로봇의 안전성이 높아집니다. AI를 이용하면 로봇은 환경을 실시간으로 감지하여, 자신의 작업 방식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봇은 위험한 작업을 수행할 때 인간의 안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대응할 수 있습니다.


모빌리티와 관련된 구체적인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전자 편의성, 안정성 증대: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운전자는 손을 사용하지 않고 목적지 검색, 전화 걸기, 음악 재생 등을 명령어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는 운전 시 손의 움직임을 최소화하고 운전에 집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음성인식 기술을 통해 운전자가 차 안에서 손을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운전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기술력: AI 로봇, 모빌리티 관련 사업은 첨단 기술이 많이 사용되는 분야입니다. 특히, 음성지능 기반 AI 대화형 서비스로 확대를 염두에 두고 있어, 음성인식, 음성합성, 자연어처리 등 HCI 기술을 잘 활용하고, 이를 융합하여 혁신적인 서비스를 개발해야 합니다. 당사는 현재 25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HCI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어, 이를 초거대 AI와의 융합하여 대화형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협력사와의 파트너십: 본 사업을 위해서는 로봇/모빌리티 전문 기업과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파트너십을 통해 서로의 강점을 살려 협력하고, 경쟁력 있는 제품을 만들어 내는 것이 필요합니다. 당사는 현재 로봇, 모빌리티 전문 기업과 현재 사업을 진행하며, 파트너십을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 사용자 경험: 본 사업에서는 고객 경험을 개선하는 것이 핵심 요소입니다. 대화형AI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와 더욱 자연스러운 대화를 할 수 있고, 차량 운전 경험도 개선될 것입니다. 이를 통해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시장에서의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로봇, 모빌리티 전문 기업과 현재 사업을 진행하며, 실 사용자 피드백을 수렴하여 해당 도메인에 최적화 된 음성지능 기술로 고도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타사 대비 기술의
경쟁상 장단점

당사는 AI 로봇, 모빌리티 환경에 최적화된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관련 HCI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관련 업체와의 협력을 진행하며 노하우를 축적하고 있습니다. 

다만, AI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로의 확대를 위해서는 챗GPT 등 초거대 AI 활용 기술의 고도화는 물론 로봇, 모빌리티 관련 파트너십 관계가 본 사업에 영향을 끼칩니다. 때문에 당사는 기존 파트너십 유지는 물론 본 자금조달을 통해 초거대AI 기술 융합 등 관련 인공지능 기술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유상증자 이후 AI 로봇, 모빌리티 관련 컴포넌트 기술을 추가 확보하는데 있어 투자 비용은 수반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기존AI 로봇, 모빌리티 관련 제품 및 솔루션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어 투자 비용에 대하여 일부 보완하고 있으나, 향후 투자비용이 급격히 증가할 경우, 당사의 수익성 및 안정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를 통제하기 위한 방안으로 제품화 > 사업화 > 수익화 > 신규R&D 에 따른 선순환 구조를 마련하여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예상과는 다르게 로봇,모빌리티AI 분야에서 신제품의 수요 부진, 경쟁기업의 기술 선점, 대기업의 시장 침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사용될 교육분야 R&D비용이 모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비용으로만 사용될 경우 최대 10,180백만원의 비용이 계상되어 당사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③-2 메타버스 R&D

구 분 내 용
전략적 목표

메타버스 도메인에 적용 가능한 음성지능 기반 AI 대화형 서비스를 개발 및 공급하여,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자와의 파트너십 관계를 강화하고자 합니다.

최근 메타버스 관련 시장의 부상 및 사용자들의 관심으로 인해 플랫폼기업은 점차 확대되고 있으나, 대화형 서비스가 확산되지 않아 사용성이 낮은 상황입니다. 때문에 대화형 서비스를 접목하여 사용자들이 보다 편리하고 스마트한 인터랙션을 경험하도록 도와주며,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은 인터랙션과 콘텐츠 소비에 있어 더욱 편리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합니다. 기존의 텍스트나 터치 인터페이스에 비해 음성 인터페이스는 사용자들이 더욱 자연스럽고 빠르게 인터랙션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를 통해 메타버스에서의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제공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음성지능 기반으로 제공되는 가상상담 서비스, 가상 쇼핑몰 등 사용자들은 새로운 형태의 상호작용을 경험하며, 메타버스 플랫폼 내 기업들은 새로운 수익 모델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는 사용자들이 메타버스에서의 생활을 보다 스마트하게 관리할 수 있는 수단으로 기능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들은 음성지능 기반 가상 비서를 통해 일정 관리, 음악 감상, 날씨 정보 등 다양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전략 방향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과 초거대AI 융합 및IP 확보를 통한 대화형 서비스로 메타버스 도메인 혁신
기대 효과 연예인 및 고인이 된 유명 가수 등 엔터테인먼트 관련IP 확보 및AI 기반 대화형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여 메타버스 등 가상세계 등에서의 고객 경험을 혁신해 나갈 계획입니다.
메타버스/IP 확보 기업과 협업 메타버스 환경 최적화 된 음성지능 기술 고도화 및 안면인식 기술 신규 확보를 통해 메타버스 등 가상세계에서도 사용자들이 디지털휴먼, 디지털트윈 등 가상세계의 캐릭터들과 실시간 자유로운 소통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사업 현황 및 향후 계획 당사는 현재 글로벌 아티스트IP 확보를 통한 메타버스 서비스 기획, 국내 대형 엔터사 및 플랫폼 운영기업과의 협력, VR/AR 기업 협력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컴투버스, 시어스랩, 위지윅스튜디오 등 다양한 전문기업과 협업하고 있습니다. 상기 사업 현황 및 본 자금 조달을 통한IP 확보, 게임 개발 기술력 개선, HCI 기술을 융합하여, 초개인화 된AI 대화형 메타버스 서비스로 산업 혁신을 주도해 나가고자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상 콘서트: 유명 아티스트들의 가상 콘서트를 개최하여 사용자들이 온라인으로 즐길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위해 메타버스 내에 아티스트의 콘서트 장소를 구현하고, 가상 캐릭터들이 현실과 같은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라이브 방송, 음향, 조명 등 다양한 기술을 활용한 콘텐츠 구성이 가능합니다.

■가상 공연장: 아티스트의 콘서트 뿐 아니라, 연극, 뮤지컬 등 다양한 공연을 메타버스 내에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들은 가상 캐릭터로 변신하여 공연을 즐기거나, 인터랙션을 통해 공연의 흐름에 참여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 관련 상품 판매: 메타버스 내에서 아티스트의 상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상 콘서트나 공연에 참가한 사용자들은 아티스트의 음반, 굿즈 등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아티스트와의 인터랙션: 메타버스 내에서 아티스트와 직접적으로 인터랙션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Q&A 세션, 팬 미팅 등 다양한 형태로 아티스트와의 소통이 가능합니다.

■아티스트의 창작 활동: 메타버스 내에서 아티스트가 직접 창작하는 과정을 공개하거나, 사용자들이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창작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아티스트와 사용자들 간의 창작 프로세스에 대한 소통과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사업 성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

■ 기술력: AI 메타버스 사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음성지능 기술력입니다.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다양한 HCI 기술들이 필요하며, 이들을 고도화하고 최적화하여 메타버스 내에서 자연스러운 상호작용과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현재 25년 간의 연구개발을 통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음성인식, 음성합성 등 HCI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어, 이를 초거대 AI와의 융합하여 대화형 서비스로 고도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 IP 확보: 엔터테인먼트 관련 IP 확보는 메타버스 사업의 핵심입니다. 유명 아티스트, 캐릭터, 게임 등의 IP를 확보하고, 이들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내에서 사용자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는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현재 엔터테인먼트 회사와의 협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자금조달을 통한 메타버스 관련 엔터 IP를 확보할 계획입니다.

■ 사용자 경험: 메타버스는 사용자들이 가상 세계에서 실제와 같은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자들이 가상 세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고 소통할 수 있는 환경과 서비스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 경험 제공을 위해 당사는 음성지능 기술과 GPT융합을 통한 음성지능 기반 AI 대화형 서비스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 협력사와의 제휴: 메타버스 사업은 다양한 분야의 협력사들과의 제휴가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VR/AR 기업, 대형 엔터테인먼트사, 플랫폼 운영기업 등과의 협력을 통해 메타버스 기술과 IP를 확보하고,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컴투버스, 시어스랩, 위지윅스튜디오 등 다양한 전문기업과 협업해 나가고 있습니다.

■ 자금 조달: AI 메타버스 사업은 기술 개발, IP 확보, 서비스 제공 등에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자금 조달에 성공하여 안정적인 사업 기반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당사는 이번 자금 조달을 통해 메타버스 AI 기술 확보, 메타버스 IP 확보, 서버 구축 등 하드웨어 장비를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 시장 확장: 메타버스는 전 세계적인 시장에서 성장하고 있으며, 적극적인 시장 확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시장조사와 마케팅 전략 등을 활용하여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을 강화해야 합니다. 당사는 현재 마케팅 전략 담당 부서 등을 통해 관련 사업 전략 수립을 위한 시장 조사, 전략 수립 등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타사 대비 기술의
경쟁상 장단점

AI 음성지능 기반 대화형 서비스를 위해 가장 중요한 기반 기술은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입니다. 당사는 국내 우량한 음성인식 기술과 음성합성 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 확대 가능성이 높습니다. 다만, 당사는 메타버스 플랫폼을 보유한 기업과의 협업이 필수적입니다. 때문에 현재 다양한 메타버스 전문기업과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는 동시에, 주요IP 확보를 통해 협업 관계를 강화해 나갈 수 있는 방안 또한 모색해 나가고 있습니다.

재무구조 및 수익성에 미칠 수 있는 영향

기존 AI 메타버스 사업과 관련된 필수 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나, 향후 사업확장을 위해 메타버스 관련 엔터 IP 확보 등의 투자를 필요로 합니다. 때문에 수익 창출을 수반할 수 있는 메타버스 사업 수주를 적극적으로 진행하는 동시에, 투자를 집행하여 수익성 악화를 방어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당사의 예상과는 다르게 메타버스AI 분야에서 신제품의 수요 부진, 경쟁기업의 기술 선점, 대기업의 시장 침투 등 다양한 요소에 의하여 사업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수 있으며,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사용될 메타버스 분야 R&D 비용이 모두 수익으로 이어지지 않고 비용으로만 사용될 경우 최대 8,783백만원의 비용이 계상되어 당사 손익계산서 및 재무상태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라) 각 분야별 세부 자금 사용 계획

당사는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해 유입되는 자금 중 54,498백만원을 ①AI 의료 분야 연구개발비, ② AI 교육 분야 연구개발비, ③AI 메타로빌리티(메타버스, 로봇, 모빌리티) 분야 연구개발비로 사용할 계획이며, 유상증자 이후 약 2년동안 R&D비용 사용 시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하여 부족한 자금은 당사가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현금을 통하여 충당할 계획입니다. 이 기술들에 대한 사용 금액, 산출근거, 기술 설명 및 기대효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 기술들에 대한 사용 예정금액, 산출 근거

대구분 중구분 구분 금액 산출근거
2023년 2024년 2025년 이후
① 의료분야
R&D
의료AI 기술
확보
연구개발 인건비 220 550 550 약 7인 추가 채용(IT기획자, 데이터분석가 외 필요인원)
의료 도메인용 음성인식 등 HCI 기술 고도화 및 최적화 2,500 2,500 1,000 음성인식, 차트 등 문자 인식 기술 고도화 등
원격진료 솔루션(AI 심장초음파 솔루션 등) 등 관련 기술 확보 5,800 3,500 - 당사가 요즈마KAI 뉴그로쓰조합4호를통해 투자한 초음파의료기기용 AI소프트웨어개발사와의MOU를체결하였으며, 관련 기술을 확보 및 Localizing하여 원격진료 솔루션 활용
의료 전문가 자문비 500 - - 의료AI 알고리즘 기획 및 설계를 위한 전문가 자문료
의료 데이터 확보 및 딥러닝 200 200 100 원격진료 관련 의료 데이터 확보 및 학습 
원격진료 HW 관련 외주개발비 500 500 - 원격진료 솔루션 탑재를 위한 HW(화상 장비) mockup 제작 및 HW 제작 설계비용
H/W 서버 구축비 800 - - AI의료 관련 Data Server Storage 및 딥러닝 서버 구축비
소계 10,520 7,250 1,650 -
② 교육분야
R&D
교육AI 기술
확보
연구개발 인건비 320 800 800 약 11인 추가채용(IT기획자, IT컨설턴트 외 필요인력)
교육 도메인용 음성지능, 필기지능 등 HCI 기술 최적화 1,800 1,800 400 음성인식, 음성합성, 필기인식 등
교육 전문가 자문비 300 - - AI 교육콘텐츠 구성관련 전문가 자문료
외주개발비 250 145 - AI 디지털교과서 교육콘텐츠 검수 외주비
교육 학습 분석 데이터 확보/학습 400 400 200 비용 반영 필요
교육 IP확보 표준 교과과정 콘텐츠 확보 4,000 - - 국영수 각 10억원, 사회과학 각 5억원편성
표준 교과과정 외 콘텐츠 확보 1,000 - - 교과과정 외 교육콘텐츠 확보(교양, 각 전문분야별 AI Ebook)
교육 콘텐츠 관련 IP 사용권 1,500 750 750 일타강사 IP 확보(교육 메타버스用)
H/W 서버 구축비 500 - - AI 디지털교과서 관련 콘텐츠 DB Storage 및 딥러닝 서버 운용을 위한 서버환경 구축
소계 10,070 3,895 2,150 -
③-1. 로봇, 모빌리티 R&D 로봇AI,
모빌리티AI
기술확보
연구개발 인건비 230 575 575 약 9인 추가채용(IT기획자/응용SW개발자 외)
로봇 도메인용 음성지능, 영상지능 등 HCI 기술 최적화 2,300 2,300 400 음성인식, 음성합성, 영상지능 등 
챗GPT 등 초거대AI API 연동/사용비 300 - - -
로봇 전문가 자문비 500 - - 로봇 관련 AI 알고리즘 기획 및 설계를 위한 전문가 활용비
모빌리티 전문가 자문비 500 - - 모빌리티 관련 AI 알고리즘 기획 및 설계를 위한 전문가 활용비
개발 SW 라이선스 800 100 100 미들웨어 내 다언어 지원을 위한 음성(외국어) 라이선스 구입비
외주개발비 500 500 - 로봇&모빌리티 내 동시 적용할 수 있는 표준화 모듈 개발외주비용(HW)
H/W 서버 구축비 500 - - 로봇&모빌리티 관련 Data Server Storage 및 딥러닝 서버 구축비
소계 5,630 3,475 1,075 -
③-2. 메타버스
R&D
메타버스AI
기술 확보
연구개발 인건비 240 590 590 약 9인 추가채용(IT기획자/응용SW개발자 외)
메타버스 도메인용 음성지능 기술 최적화 400 400 200 음성인식, 음성합성 기술 고도화 및 안면인식 등 3D 기술 확보
챗GPT 등 초거대AI API 연동/사용비 200 - - 메타버스-실질시장 연계모델(초기) 개발 및 테스트
외주 용역비 750 750 - 메타버스 환경 개발 및 구축시 외주비 
개발 SW 라이선스 200 50 50 개발용 SW(게임개발 엔진 등) 라이선스 구입비
메타버스
IP 확보
메타버스 관련 엔터 IP 확보 2,000 1,000 1,000 현재 활동중인 연예인 및 고인이 된 글로벌 유명 가수 IP 확보(메타버스用)
H/W 서버 구축비 363 - - 메타버스 환경 개발 서버 구축 및 운영서버비
소계 4,153 2,790 1,840 -



2) 운영자금_ 영업 및 마케팅 확대자금

상기와 같이 ① AI 의료 분야, ② AI 교육 분야, ③ AI 메타로빌리티(메타버스, 로봇, 모빌리티) 분야로 도메인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연구개발비를 영업수익화 하기 위한 영업 및 마케팅이 필수적입니다. 금번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를 통한 유입자금 중 2,622백만원을 사용하여 영업 및 마케팅 인력 확충, 교육 콘텐츠 및 메타버스 콘텐츠에 대한 광고홍보비, 전사 브랜드 홍보비로 사용할 계획이며, 세부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 부족한 영업 및 마케팅 확대자금은 도메인별 자체적인 매출 발생에 따른 현금 유입으로 충당할 계획입니다.

구 분 금액 산출근거
2023년 2024년 2025년 이후
영업인력 확충 70 165 165 중점 과제별 영업 인력 충원(의료/메타버스 각 1인, 교육/로봇&모빌리티 각 2인)*1인당 연 7천만원 책정
마케팅 인력 확충 50 125 125 중점 과제별 마케팅인력 채용(총괄관리자1인 및 각 파트별 1인*평균 6천만원 책정)
교육콘텐츠 광고홍보비(모델섭외 및 제작비) 522 300 300 교육 콘텐츠 관련 광고 제작비
메타버스 콘텐츠 광고홍보비(모델섭외 및 제작비) 200 100 100 메타버스 콘텐츠 관련 광고 제작비
전사 브랜드 홍보비 200 100 100 전사 제품 브랜딩 및 광고비
소계 1,042 790 790 -



3) 자금의 운용계획

당사가 금번 유상증자를 통해 조달한 자금 중 일부 자금은 조달시기와 사용시기가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에 조달로부터 사용시까지 미사용 자금에 대해서는 자금 사용시점 및 금리에 따라 적격금융기관의 수시입출금 예금, 정기예금 등 금융상품 또는 AA등급대(A1등급대)이상의 단기금융상품으로 운용할 예정입니다.


Ⅶ. 신주인수권증서 발행내역


신주인수권증서 발행내역


(단위 : 주)
청구일 발행시기 청구자 발행회사와의 관계 주식수
- 2023년 05월 26일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 명의개서대행기관 3,954,151
3,954,151



신주인수권증서에 의한 청약내역


(단위 : 주)
청약일 청약자 발행회사와의 관계 주식수
2023년 06월 22일 한국예탁결제원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 3,434,470
2023년 06월 22일 한국예탁결제원
(초과청약)
- 597,689
4,032,159

주) 상기 청약일은 구주주 청약일의 종료일임(구주주청약일: 2023년 06월 21일 ~ 22 일)



Ⅷ. 실권주 처리내역


1.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단위 : 주)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구주주 배정단수주

실권주 및 단수주 총계

519,681 45,849 565,530


2.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처리 내역 : 초과청약 배정

(단위 : 주)

신주인수권증서 청약
실권주 및 단수주

초과청약
주식수

초과청약배정비율

비고

565,530 597,689

0.9461944255

초과청약 단수주 16,680주 발행

주) 초과청약으로 발생한 단수주 16,680주는 대표주관회사 KB증권(주)가 인수함.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290002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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