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캡 (1285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6 17:43: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6001428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03월    16일


회   사   명 : 에코캡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최영천
본 점 소 재 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반천반송산업로 137-66 

(전   화) 052-264-1681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실장 (성  명)전창선

(전  화)052-264-168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6기 정기 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 363조 및 당사 정관 제17조에 의하여 제15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2023년 3월 31일 (목) 오전 09시

2. 장 소: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반천반송산업로 137-66 (본관 3층 교육장)

   ※ 코로나19 등 비상사태 발생 시 일정/장소 변경 및 기타 집행 관련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함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16기 (2022.1.1 ~ 2022.12.31)

  별도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가.  상법 제542조의4 등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공고사항을 우리 회사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 또는 공시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주주총회 소집통지 공고사항은 당사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에도        등재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회사 홈페이지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당사 홈페이지 : http://www.ecocab.co.kr

6. 의결권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

주주님께서는 본인이 직접 주주총회에 참석하시거나 대리인을 대신 참석하게 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이 직접 의결권 행사시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지참

- 대리인을 통한 의결권 행사시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기명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 주주총회 참석장 및 위임장은 회사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회사소식 게시판에 첨부된 양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으니 양해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김성훈
(출석률:100%)
정순열
(출석률:100%)
박명환
(출석률:94%)
찬 반 여 부
1 2022.01.03 종속기업 출자 및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송미진
(찬성)
문정해
(불참)
천동원
(찬성)
2 2022.01.27 산업운영자금대출 신규 요청의 건 찬성 찬성 찬성
3 2022.02.11 지배인 해임의 건 찬성 찬성 찬성
4 2022.03.02 15기 감사 전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5 2022.03.03 유상증자 신주발행,무상증자 결의 건
단기차입금 증가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2.03.08 제15기 정기 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2.03.18 기업은행 근질권설정 갱신, 신한은행 대출연장의 건 찬성 찬성 찬성
8 2022.03.30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유상증자 일정 변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9 2022.03.31 21년 별도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0 2022.04.18 산업운영자금대출 기한연장 및 수출성장자금대출(단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2.06.16 기업은행 예금 및 대출연장의 건 찬성 찬성 불참
12 2022.06.27 제3자 배정 유상증자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3 2022.07.22 한국수출입은행 연대보증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4 2022.07.22 자기주식(단수주) 처분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5 2022.10.25 수출성자금대출(단기) 연장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6 2022.12.06 문등법인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7 2022.12.28 종속기업 출자 및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김성훈
(위원장)
정순열
박명환
2022.02.11 제1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제2호 의안 : 외부 감사인 선임의 건
가결
2022.03.04 제1호 의안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실태 평가의 건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기타비상무이사 3 1,000,000 18,000 6,000 -

주1)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에 대한 보수한도 승인
      금액입니다.
주2) 상기 지급총액은 2022년 1월 ~ 12월 까지의 지급액입니다.
주3)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현재 재직 인원수로 단순 평균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ECOCAB AMERICA CORPORATION
(해외 종속회사)
매출·매입 등 22.01.01~22.12.31 350 27.07
WEIHAI ECOCAB TRADE CO., LTD
(해외 종속회사)
매출·매입 등 22.01.01~22.12.31 103 7.97

주1) 기준 : 당사 2022년도말 자산(K-IFRS 별도재무제표 기준)총액 (129,308백만원)
     5% 이상인 거래          
주2) 상기 비율은 2022년도 자산(K-IFRS 별도재무제표 기준) 대비 비율임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자동차 산업은 제품주기가 6~8년으로 장기이며, 경제성만큼 중시되는 안전성, 신뢰성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고,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한 대량생산체제가 필수적인 데다가, 완성차부터 소재까지 가치사슬(Value Chain)이 길기 때문에 변화가 점진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장화를 통해 이루어지던 편의성이 자율주행으로 발전하고, 하이브리드·전기자동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전자·정보통신등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기술의 도입, 발전 방향과 속도는 다소 변동성이 있으며, 기술적 현실화가 양산체제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으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중장기적 대응 전략과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한편, 자동차 부품 산업은 차량 한 대당 2~3만 개 수준에 달하는 각종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면서 자동차 산업의 후방 산업 역활을 수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과 소재 산업을 전후방으로 하여 광범위한 산업연관 효과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특 징 내 용
높은 경기·정책
민감도
고가의 내구소비재 특성상 경기사이클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후방 산업으로, 경기동향에 민감
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대(大)
후방 산업인 소재 산업, 기계·전자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복합 산업
자본·기술·노동
집약적 산업
부품공급 구조상 상위 업체일수록 자본집약적이고, 하위 업체일수록 노동집약적인 특성을 보유, 안전·편의성 확보를 위한 기술 필요
완성차 업체와의
전속적 거래관계
완성차 업체와 부품 업체 간 장기적 유대관계 구축이 일반적임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
다품종 생산이 이루어지면서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수준
내수의존도
높은 수준
중소기업 위주로 구성되면서 부품 설계 및 개발의 상당 부분을 완성차 업체에 의존하면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 및 자본 축적은 불충분

또한, 종래 유기적으로 밀접하여 연결되어 있던 소재, 석유화학, 전자, 기계 분야외에도 최근 들어 자동차의 편의성·친환경성이 강조되면서 정보기술, 환경기술 분야와의 관련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국내 본사와 해외 5개 종속기업 등이 자동차용 부품 생산, 조립 및 판매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총 5개의 종속기업 중 자동차용 부품 생산 법인은 2개 법인이며, 나머지 3개 법인은 제조는 하지 않으며 해외 현지에서 자동차용 부품 판매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당사와 관련된 국내외 주요 종속기업 현황]

구분 회사수 회사명 소재지 비고
종속
기업

5

AI KE WIRE HARNESS CO., LTD 중국 자동차용 부품 생산
ECOCAB AMERICA CORPORATION 미국 자동차용 부품 판매
WEIHAI ECOCAB TRADE CO., LTD 중국 자동차용 부품 판매
ECOCABLE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멕시코 자동차용 부품 생산
ECOCAB VIETNAM COMPANY LIMITED 베트남 자동차용 부품 판매


① AI KE WIRE HARNESS CO., LTD

당사는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시장 확대를 위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노력 하였습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공정특성상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다수의 인력 수급으로 발생하는 인건비가 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 당사는 인건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중국 문등에 제조법인 (AI KE WIRE HARNESS CO., 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초기에는 중국 문등 제조 법인에서 임가공으로 만들어진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는 국내로 수입되어 국내 고객사에게 납품을 하였고, 이 후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 내수 시장을 개척하여 중국 완성차 진리자동차와 SL 연태에게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② ECOCAB AMERICA CORPORATION

2014년 당사는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중국제조법인에서 생산 된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SL TENNESSEE에 납품을 하기 시작 하였습니다.
2014년 6월 미국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위하여 미국 판매 법인 (ECOCAB AMERICA CORPORATION)을 설립하였고 설립당시 주요 고객사는 SL TENNESSEE 였습니다.
2018년 9월 멕시코제조법인(ECOCABLE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이하 '멕시코제조법인')을 설립(2019년 완공)하여, 와이어링 하네스 생산라인을 구축함으로 2019년 미국시장(북미지역) 진출을 본격화하였습니다.
현재 SL TENNESSEE, SL ALABAMA, MAGNA 등의 고객사에 와이어링 하네스 공급중이며, 2021년 1월 멕시코제조법인에서 LED Module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LED Module을 MMX(모비스멕시코)에 공급함으로 남미지역(브라질)의 자동차부품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추가적으로 PCB Module 제품을 수주 받아 MMX 로 2023년도 부터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사는 HKMC 및 미국 GM, MAZDA 입니다.
또한 고객사 확대로 MAGNA 에 LED Module 을 수주 받아 2022년도 부터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③ WEIHAI ECOCAB TRADE CO., LTD

자동차용 전선의 경우 중국 고객사들의 요청으로 2015년 10월에 중국 상해에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 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미국, 멕시코, 인도, 남아공, 우즈베키스탄등)들은 직수출로 판매 하고 있으며, 상해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 LTD.) 역시 내수 시장 개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상해 리어 및 상해 삼지 등이 있으며, 2015년부터지속적으로 자동차용 전선을 공급 중입니다.

④  ECOCABLE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ECOCAB AMERICA CORPORATION 의 원활한 제품공급을 위해 2018년 9월20일 Wiring Harness 제조법인을 멕시코에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에 공장 건설이 완료 되었으며, 초기 셋업을 진행하여 19년 하반기부터 Wiring Harness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 공장 증축을 통하여 전자사업부 제조시설 확충을 진행하였으며, 2021년 1월 LED MODULE 생산라인구축을 완료하여 LED MODULE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⑤ ECOCAB VIETNAM COMPANY LIMITED

2019년 1월 14일에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 Wiring Harness 판매 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 2분기에 $ 100,000 의 자본금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베트남 현지 법인은 중국의 지정학적 RISK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향후 중국과 함께 이원화된 제조 공장으로 외부 환경 및 중국 RISK를 줄이는 역활을 할 예정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당사의 제품

①  주요 제품 개요 및 당사의 핵심 경쟁력

(가) 자동차용 전선 (Wire and Cable)

2021년 반기 기준 당사의 차량용 전선은 전체매출 비중의 48.1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제품인 자동차용 전선은 2010년 친환경(Halogen Free), 고 유연성 피복 소재를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상용화 하였으며, 자동차용 엔진룸(C3ZH), Battery Pack(T3 BAT H)에 고 내열, 고 유연성 전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후 공정이 필요한 XLPO(Cross-Linked Polyolefin) 피복 소재에 별도의 가교 공정을 적용하지 않는 자연 가교 피복 소재 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타사 대비 1/4의 제작 신속성을 확보하는 독자기술을 개발하여 ISO 국제표준규격에 따른 전 세계 자동차 Wire&Cable 대응이 가능합니다. 현재 자동차용 전선 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고 전압, 고 내열, 고 유연성 Battery Cable 개발 및 기술확보를 요구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에 따른 동반 성장이 예상 됩니다.

(나) 와이어링하네스 (Wiring Harness)

당사의 자동차용 전선과 벌브 소켓(Bulb socket)등을 결합한 전선의 상위 제품인 와이어링하네스는 4대 자재(HSG, 전선, SOCKET, TM’L)를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타사의 제품에 비해 기술력이 우수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서트그로멧 (INSERT GROMMET)은 국내 GM에 최초 적용하여 성공한 제품이며, 사출에 대한 노하우와 국내 유일의 특허된 제품으로 각인되어 자동차용으로 부각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 및 선진국 5대완성차 업체에 적용 가능하며, 승용 및 대형 자동차에도 폭 넓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완성차 메이커를 비롯한 선진 및 신흥자동차국의 전문화된 인서트 공법으로 기술력을 인증 받고 있는 추세이며, 본 특허가 타 자동차사에 접목 되어 성장 가능성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다) 벌브 소켓 (Bulb socket)

벌브소켓은 당사의 제품 중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에 사용 되는 주요 원재료로서 독자 개발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Wedge Type의 삽입 시 끼우는 형으로 전구(Bulb)의 삽입성과 탄화의 정도에 따른 소켓(socket)의 정형화된 원재료와 사출이 특화된 기술력으로 타사 제품 대비 흔들림(Wobble/TILT), 공차 산포 등을 줄일 수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벌브 소켓 (Bulb socket)은 주로 헤드램프 및 리어콤비에 사용되어지며, 방향지시등, 헤드램프 포지션, 파킹, 테일 등의 신호 전달에 사용되어집니다. 

핵심 기술로는 1) 다중 벌브용 홀더 : 다른 용량의 전원이 공급되어 발광토록 서로 다른 필라멘트를 갖는 한조씩의 리드와이어를 갖는 다중 벌브용 홀더 제조 기술 2) 벌브소켓 어셈블리 : 벌브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벌브소켓과 상기 벌브소켓이 장착되는 벌브소켓 어셈블리 제조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GM 글로벌에 22종 125 품목 기술 승인을 받아 GM 당사의 와이어링하네스 제품을 제조하는 주요원자재로 생산 되고 있습니다.

(라) LED Module

2015년 7월부터 제조되는 모든 차량에 대해서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amp)의 의무장착이 시행되었습니다. 주간주행등이란 주간에 차량운행시 다른 운전자 보호와 보행자 보호를 위해 차량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차량 전방에 켜지는 라이트를 뜻합니다. 램프관련 하네스나 벌브 소켓(Bulb socket)에 강점이 있던 당사는 DRL 및 RCL 관련 LED 모듈을 자체 개발하기로 결정하고 송도에 LED 모듈 전담 제2연구소를 신설하여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양산체제를 구축하여 2017년 상반기부터 완성차업체에 LED모듈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 최초로 기존의 밴딩이 불가능했던 메탈PCB를 밴딩이 가능하도록 신축성이 좋은 RA동박을 알루미늄과 초진공/고온/고압으로 프레스하여 부착한 후 밴딩할 부분에 단차가공을 하여 밴딩 시에 크랙이 발생하지 않는 BMPCB 원판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BMPCB (Bendable Metal PCB 이하 "BMPCB")는 기존 메탈PCB가 가지는 계단형 구조를 경사형 구조로 설계함으로써 원자재의 절감과 우수한 병열 기능으로서 LED의 수명을 증가시켜 기존 메탈PCB를 이용한 LED 모듈 보다 훨씬 더 경쟁력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 FPCB 와 BMPCB 비교표]

비교 항목

기존 제품

FPCB+AL

신기술제품

BMPCB

특 징

열저항

높다

낮다

열저항이 낮을수록 방열에 유리함.

구조

복잡

단순

설계/제작기간이 짧아지며, 제품가 저렴.

금형

2벌

1벌

금형비는 8천~1억 정도 절약됨.

제조공정

복잡

단순

BMPCB는 방열판 부착 공정이 없음.

수작업

많음

적음

BMPCB는 전체가 자동화 공정임.

제조비

고가

저가

BMPCB는 기존제품 대비 80%수준임.

불량율

높음

낮음

BMPCB는 진행성 불량이 거의 없다.


(마) Battery Disconnect Unit

     전기 자동차(EV)의 배터리 분리 장치(BDU)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EV 작동 모드에서 배터리의 ON/OFF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또한, BDU는 EV 시스템 내에서 전력을 분배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 합니다.

당사는 2022년08월 LS 이모빌리티 솔루션으로부터 FORD 의 대형 전기 SUV 용으로 공급되는 BDU 를 수주 받아 현재 개발 진행 중이며 2024년10월부터 6년간 년 257,000대 양산 공급을 진행예정입니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의 생산 비율은 비약적으로  증가 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Business 입니다. 


(2) 시장점유율


(가) 자동차 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 산업은 고도로 안정성이 요구되는 업종으로 2만개 내외의 부품이 투입되어 제조되는 구조상 제품의 품질이 가장 중시되며, 납기준수 및 가격요소도 부품업체 선정 시 주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이러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 공장 및 관련 제조 설비 구축을 위한 자본이 투입되어야 하고 상당기간의 신뢰성 테스트를 거쳐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진출 시 동반 진출을 하거나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현지구매방식 증가(Local Sourcing)에 부응하기 위한 해외 현지공장 건설에도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특히 글로벌 업체와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지역에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고 각 공정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거래 적격요건이 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나)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용 전선 부문은 일종의 장치사업으로써 공장 및 설비에 소요되는 거대한 자본투자뿐만 아니라 고도의 품질기준이 요구되는 바, 신생 업체가 진입하여 사업성을 확보하기에는 쉽지 아니한 분야입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부문은 무엇보다도 안정성을 중시하는 자동차 업종의 특성상 완성차업체나 1차 협력업체들이 납품업체를 선정할 때에 ① 숙련도가 높은 고급 엔지니어 보유, ② 원소재 및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 확보, ③ 독자적인 기존 와이어하네스 설계기술 확보, ④ 다년간의 설계 및 생산기술 보유 등의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 및 시설 확보를 위한다년간의 투자뿐만 아니라 양산을 위한 생산시설(주로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중국내 생산 시설)과 영업네트워크 또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LED 모듈부문은 비교적고가의 제품군에 속하며 제품의 품질수준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관련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상 도입기나 성장 초기 국면에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검증된 소수의 선발 협력사와 제휴를 지속해 나가는 게 관례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품질, 가격, 적시공급능력 등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거래처와의 장기간의 협업에서 오는 당사 제품의 신뢰에 기초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자동차 부품업의 관행을 고려할 때 신규업체가 진입하여 단기간내에 수익성을 확보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3) 시장의 특성


1)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

(가)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 부품산업은 단순부품에서 정밀가공부품에 이르기까지 2-3만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수요, 생산에 많은 영향을 받고 후방산업인 소재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은 도구를 만드는 기술과 다루는 기술이 자체에 축적되어야 하고 생산설비에 구체화 되어야 하며 각종의 제조설비를 자동차업체가 독자적으로 설계, 제작하는 기술축적이 필요합니다.

(나) 계열화된 시장구조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기업과 협력사간에 수직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완성차 기업과 계열회사 간에 기술, 자금, 인력 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수평적 계열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을주로 하는 소형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구조가 폐쇄적이며 산업 내 신규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 양산능력, 완성차기업과의 관계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품조달이 글로벌화 되고 초대형 선진 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다)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효과가 매우 뚜렷이 나타나는 산업입니다. 1960년대 초 미국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자동차 한 모델 당 연간 최소 생산량은 10만대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30~60만대로, 한 개의 자동차회사 당 100만대~200만대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따른 시설투자와 신제품개발에 따르는 R&D 비용, 제품수명 단축에 따른 금형 및 치공구 비용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 정부 규제산업

자동차산업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안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각국 정부는 자동차의 제조, 사용, 보수, 환경(배기가스, 연비, 소음, 리사이클링 등), 안전(ABS,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 보행자충돌 등), 조세 등과 관련된 법규를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진작 등을 위해 탄력적으로 시행되는 자동차세제는 산업보행에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제는 각 완성차 업체로 하여금중장기적인 생존과 시장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경쟁을 가속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마) 전후방산업 연쇄효과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방산업인 완성차 시장 상황과 후방산업인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 연관효과가 높고 여타 산업에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부품업체는 기술개발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업체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사업 안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과 제품개발 단계부터 참여하여 양산까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과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의 유지 및 효율적인 분업 생산 체제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당사가 주로 생산/판매하는 자동차용 전선,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벌브소켓 및 LED Module 제품에 대한 매출은 국내외 완성차업체 및 각각의 1차 협력업체에 신차용(OEM용) 및 After market용 납품에서 발생하며 따라서 자동차산업 전반의 업황에 연동되는 경향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제성장율 및 고용안정세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소비재로 소비자의 구매형태와 소득수준 등 경기변동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기에는 기업의 투자위축과 고용감소로 인해 소득수준이 줄게 되고 이에 따라 소비 여력이 줄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둔화는 자동차소비에 있어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최초로 구입하거나 교체로구입 시 구매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경기 회복기에는 잠재된 차량구매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또한 구매하는 차량의 가격을 소득의 일정한 수준에 맞추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차량에 대한 수요증가와 수요의 고급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 볼 때 경제성숙도 및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라 신흥국과 선진국에서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중국과 인도로 대표되는 신흥국에서는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보급율이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차량 판매대수가 비교적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반면에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2008년 전세계 경제 및 무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금융위기가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기가 부진해지자 차량 판매대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20여년간 경기침체를 겪어온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오히려 2016년 차량판매대수가 2006년 대비 감소하기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이나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 및 지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변화하며 이에 따라 관련 자동차 부품 산업도 일정부분 완성차 업체의 업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동사는 현재 자동차용 케이블 매출비중이 높은 편이지만, 케이블의 상당량이 와이어링 하네스 생산에 사용되고, 향후에도 전기차 등 와이어링 하네스 사업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어서 목표 시장은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시장입니다.
자동차 전장부품 중 와이어링 하네스는 전방 산업인 완성차의 수요, 생산에 많은 영향을 미치고 후방산업인 소재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산업으로, 부품 특성상 성능에 따라 완성차의 경쟁력이 결정되고, 부품의 불량은 바로 인명사고와 직결되기 때문에 고도의 설계, 가공 기술 및 품질관리 능력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또한, 대기업의 협력사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대기업 종속형 산업으로, 공급망 구조상으로는 하단에 위하고 있어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동반성장 여건이 다소 취약한 산업구조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자동차 부품의 대부분은 해외 수출보다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납품(공급)되는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수요 변동에 따라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 경기 하강 시에는 선행성, 경기 상승 시에는 후행성의 특징을 지닙니다.
후방 산업은 전선, 전기부품 등을 생산하는 분야이며, 대표적인 전방산업은 자동차, 선박등의 산업으로, 동사는 자동차 산업의 후방에서 전선 및 전기부품, 와이어링 하네스를 모두 생산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중 전장부품은 친환경·자율주행차 시장의 성장 폭이 커지면서 중요성이 날로 커지고 있습니다.
디트로이트 뉴스 등 미국 주요언론은 2021년 전후 전기차 및 자율주행차 출시와 사용화를 목표로 신차 개발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 전장부품 수요도 큰 폭으로 늘어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시장조사 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에 따르면 세계 자동차 전장부품 시장규모는 2015년 2,390억 달러에서 2020년 3,033억 달러로 급성장하였고 자동차에서 전장부품이 차지하는 원가비중은 2002년 12%, 2005년 20%, 2010년 37%, 2015년 40%로 커지고, 오는 2030년에는 50%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였습니다

(5) 조직도


1)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본사 직매출 및 해외 현지법인을 통한 직매출로, 직접판매비중이 100% 입니다.

2)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 조직


당사는 판매조직을 4개의 팀으로 각각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팀은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등의 기술영업과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중국법인영업팀 및 북미, 중국 담당 마케팅팀은 글로벌 마켓 영업 및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3)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자체 연구소 운영을 통해 전선,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및 LED Module 전 공정에 대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연구개발 담당 조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의 연구개발 조직도


구분

업무 내용

전장연구개발팀

1. HV Harness 개발

2. LV Harness 개발

3. LAMP Harness 개발

LED 팀

1. LAM & LAM 개발
2. High Voltage Control Module 개발
3. 고객 QUOTATION 대응
4. CONCEPT 개발

LED Module 개발팀

1. 고객 QUOTATION 대응
2. CONCEPT 개발 

신뢰성평가팀

1. 고객 요구 신뢰성 평가 시험

생산기술연구팀

2. 4M Setting & 공정 설비 개발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 1호 의안 : 제16기(2022.01.01~2022.12.31) 재무제표 및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Ⅲ.경영참고사항의 1.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 참고사항 ※
1) 당해 사업연도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연결 및 별도 재무제
   표 로서 추후 감사과정에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연결재무상태표ㆍ연결손익계산서(연결포괄손익
   계산서)ㆍ연결자본변동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ㆍ
   현금흐름표  및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
   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재무제표


연결재무상태표

제 16(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5(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16(당) 기말 제 15(전) 기말
자산

Ⅰ. 유동자산 92,404,002,058  59,063,850,924 
     현금및현금성자산 8,299,609,629  6,861,259,315 
     단기금융상품 24,820,000,000  6,140,000,000 
     매출채권 23,600,800,825  17,460,296,553 
     기타수취채권 3,371,490,008  2,537,191,435 
     재고자산 29,356,353,252  23,312,734,805 
     기타자산 2,955,748,344  2,163,928,727 
     당기법인세자산 588,440,089 
Ⅲ. 비유동자산 61,428,600,422  55,478,732,984 
     장기금융상품 51,147,39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400,244,725  414,567,153 
     기타수취채권 527,542,868  562,084,420 
     유형자산 57,149,246,560  51,480,319,189 
     사용권자산 930,751,004  1,118,003,270 
     투자부동산 1,518,860,172  1,235,964,225 
     무형자산 557,750,368  601,739,642 
     기타자산 14,907,692 
     이연법인세자산 344,204,725 
자산총계 153,832,602,480  114,542,583,908 
부채

Ⅰ. 유동부채 50,588,563,517  50,744,878,231 
     매입채무 9,789,549,905  8,377,155,042 
     기타지급채무 11,355,800,146  7,286,993,830 
     리스부채 148,408,798  153,226,242 
     단기차입금 20,498,123,749  26,169,251,459 
     유동성장기차입금 6,156,996,668  7,947,156,668 
     기타부채 814,732,153  603,021,456 
     당기법인세부채 1,824,952,098  208,073,534 
Ⅱ. 비유동부채 14,668,926,553  14,883,258,882 
     기타지급채무 153,300,000  153,400,000 
     장기차입금 12,955,443,509  13,092,824,027 
     리스부채 793,403,112  955,516,709 
     퇴직급여부채 766,779,932  681,518,146 
     이연법인세부채
부채총계 65,257,490,070  65,628,137,113 
자본

Ⅰ.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8,575,112,410  48,914,446,795 
     자본금 2,669,046,000  1,455,880,000 
     자본잉여금 75,603,678,140  32,768,705,508 
     자본조정 (3,478,161,064) (2,822,092,98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879,378,081) (359,409,893)
     이익잉여금 14,659,927,415  17,871,364,164 
Ⅱ. 비지배지분
자본총계 88,575,112,410  48,914,446,795 
부채와 자본 총계 153,832,602,480  114,542,583,908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제 16(당) 기 제 15(전) 기
Ⅰ. 매출액 121,663,336,913  85,383,961,430 
Ⅱ. 매출원가 111,316,809,009  83,759,004,256 
Ⅲ. 매출총이익 10,346,527,904  1,624,957,174 
     판매비와관리비 12,185,511,465  13,890,454,963 
Ⅳ. 영업이익(손실) (1,838,983,561) (12,265,497,789)
     금융수익 653,145,484  108,667,698 
     금융비용 2,517,692,437  1,053,293,665 
     기타수익 9,352,061,261  6,514,929,223 
     기타비용 5,491,466,972  1,732,619,448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157,063,775  (8,427,813,981)
     법인세비용 3,380,654,161  132,455,602 
Ⅵ. 당기순이익(손실) (3,223,590,386) (8,560,269,583)
Ⅶ. 기타포괄손익 (507,814,551) (129,024,32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2,153,637  337,731,17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손익 12,153,637  337,731,17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519,968,188) (466,755,501)
       해외사업환산손익 (519,968,188) (466,755,501)
Ⅷ. 총포괄손익 (3,731,404,937) (8,689,293,906)
Ⅸ. 당기순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3,223,590,386) (8,560,269,583)
     비지배지분
Ⅹ. 총포괄이익(손실)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3,731,404,937) (8,689,293,906)
     비지배지분
XI. 주당손익

     지배기업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139) (614)


연결자본변동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
손익누계
이익잉여금 합계
2021년 01월 01일(전기초) 1,455,880,000  31,753,962,998  (3,800,796,984) 107,345,608  26,093,902,569  55,610,294,191  55,610,294,191 
 당기순손실 (8,560,269,583) (8,560,269,583) (8,560,269,58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37,731,178  337,731,178  337,731,178 
 해외사업환산손익 (466,755,501) (466,755,501) (466,755,501)
총포괄손익 (466,755,501) (8,222,538,405) (8,689,293,906) (8,689,293,906)
 주주증여 979,170,640  979,170,640  979,170,640 
 자기주식 취득 35,571,870  978,704,000  1,014,275,870  1,014,275,870 
2021년 12월 31일(전기말)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359,409,893) 17,871,364,164  48,914,446,795  48,914,446,795 
2022년 01월 01일(당기초)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359,409,893) 17,871,364,164  48,914,446,795  48,914,446,795 
 당기순손실 (3,223,590,386) (3,223,590,386) (3,223,590,386)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2,153,637  12,153,637  12,153,637 
 해외사업환산손익 (519,968,188) (519,968,188) (519,968,188)
총포괄손익
(519,968,188) (3,211,436,749) (3,731,404,937) (3,731,404,937)
 유상증자 625,703,000  43,441,637,792  44,067,340,792  44,067,340,792 

 무상증자

587,463,000  (606,665,160) (19,202,160) (19,202,160)
 자기주식 취득 (656,068,080) (656,068,080) (656,068,080)
2022년 12월 31일(당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879,378,081) 14,659,927,415  88,575,112,410  88,575,112,410 


연결현금흐름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제 16(당) 기 제 15(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6,446,139,113) (5,105,641,219)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당기순이익 (3,223,590,386) (8,560,269,583)
     비현금항목의 조정 10,303,740,655  4,725,950,458 
        퇴직급여 1,003,179,077  169,430,797 
        감가상각비 4,419,344,073  4,086,022,004 
        투자부동산상각비 115,775,951  23,993,064 
        감가상각비(사용권자산) 195,745,924  178,190,229 
        무형자산상각비 224,345,274  275,412,575 
        대손상각비 62,315,256  643,427,794 
        기타의대손상각비 (930,027,896) 125,398,845 
        외화환산손실 3,762,978,159  528,426,718 
        외화환산이익 (3,626,444,906) (2,207,032,693)
        유형자산처분손실 86,584,037  42,556 
        유형자산처분이익 (176,794,808) (77,539,842)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평가손실 119,458,959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평가이익 (12,837,246) (20,944,803)
        이자비용 2,398,233,478  1,053,293,665 
        이자수익 (640,308,238) (87,722,895)
        법인세비용 3,380,654,161  132,455,602 
        리스해지이익 (78,460,600) (96,903,158)
     운전자본조정 (10,478,903,866) (300,245,938)
        매출채권 (19,962,466,696) (10,904,024,220)
        미수금 (274,311,507) (4,639,140,243)
        재고자산 (5,504,467,580) (4,760,329,972)
        선급금 (498,374,740) 115,324,490 
        선급비용 (114,995,404) (27,022,184)
        부가세대급금 16,426,780  2,849,631,477 
        매입채무 12,570,643,831  16,798,862,503 
        미지급금 3,506,864,802  555,884,796 
        선수금 156,662,458  (141,783,639)
        예수금 26,841,494  (35,275,386)
        미지급비용 (401,727,304) (1,200,994,985)
  2. 이자의 수취 694,483,566  587,255,453 
  3. 이자의 지급 (2,308,836,870) (1,089,705,202)
  4. 법인세의 납부 (1,433,032,212) (468,626,405)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542,729,828) (4,106,947,706)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43,428,005,649  13,415,592,819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41,760,000,000  11,21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644,717,840 
      단기대여금의 회수 848,347,982  4,000,000 
      기계장치의 처분 553,877,638  745,474,706 
      공구와기구의 처분 150,319,617  389,567,547 

      차량운반구의 처분

32,923,637  2,736,851 
      비품의 처분 26,319,775  15,631,845 
      임차보증금의 감소 111,500,000 
      정부보조금의 수취 291,964,030 
      기타보증금의 감소 56,217,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69,970,735,477) (17,522,540,525)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60,440,000,000) (8,31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18,599,052) (42,895,681)
      단기대여금의 증가 (386,000,000) (463,989,828)
      당기손익인식금융자산의 증가 (22,552,840) (22,586,588)
      건물의 취득 (103,845,179)
      기계장치의 취득 (2,275,334,164) (4,482,684,222)
      공구와기구의 취득 (689,333,276) (642,846,126)
      차량운반구의 취득 (171,243,453) (330,167,733)
      비품의 취득 (118,583,579) (420,930,657)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5,657,473,171) (2,632,766,490)
      소프트웨어의 취득 (131,649,000)
      임차보증금의 증가 (16,132,428) (1,628,200)
      기타보증금의 증가 (71,638,335) (40,396,000)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545,567,796  7,052,484,150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102,432,467,555  34,683,409,177 
      단기차입금의 차입 55,538,663,006  29,048,053,307 
      장기차입금의 차입 2,844,465,917  4,577,680,000 
      자기주식의 처분 44,048,138,632  1,014,275,870 
      임대보증금의 증가 1,200,000  43,4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67,886,899,759) (27,630,925,027)
      단기차입금의 상환 (61,587,406,985) (25,262,029,843)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2,040,826,668) (2,002,754,546)
      장기차입금의 상환 (3,411,975,992) (163,118,408)
      리스부채의 지급 (189,322,034) (203,022,230)
      임대보증금의 감소 (1,300,000)
      자기주식의 취득 (656,068,080)
Ⅳ.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Ⅰ+Ⅱ+Ⅲ) 1,556,698,855  (2,160,104,775)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118,348,541) 218,495,063 
Ⅵ.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6,861,259,315  8,802,869,027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8,299,609,629  6,861,259,315 


2)별도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 16(당)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15(전) 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에코캡 주식회사

(단위: 원)
과목 제 16(당) 기말 제 15(전) 기말
자산    
Ⅰ. 유동자산 94,329,349,007  59,829,631,976 
     현금및현금성자산 6,855,181,342  4,805,095,986 
     단기금융상품 24,820,000,000  6,140,000,000 
     매출채권 38,090,956,658  28,003,986,095 
     기타수취채권 3,821,413,870  4,998,177,966 
     재고자산 19,958,537,897  15,313,392,555 
     기타자산 783,259,240  568,979,374 
     당기법인세자산
Ⅱ. 비유동자산 34,978,785,008  33,804,499,068 
     장기금융상품 51,147,393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400,244,725  414,567,153 
     기타수취채권 2,134,821,124  3,743,126,314 
     종속기업투자 552,597,413  552,597,413 
     유형자산 29,345,902,669  26,640,842,959 
     사용권자산 468,608,537  564,513,969 
     투자부동산 1,518,860,172  1,235,964,225 
     무형자산 557,750,368  601,739,642 
     기타자산
자산총계 129,308,134,015  93,634,131,044 
부채

Ⅰ. 유동부채 44,430,953,743  47,039,100,076 
     매입채무 12,455,761,476  9,008,825,373 
     단기차입금 18,187,394,917  24,261,737,387 
     유동성리스부채 73,507,476  80,341,966 
     기타지급채무 6,000,201,501  5,324,249,848 
     유동성장기부채 6,156,996,668  7,947,156,668 
     기타부채 542,304,216  316,951,533 
     당기법인세부채 1,014,787,489  99,837,301 
Ⅱ. 비유동부채 2,419,980,477  3,420,445,801 
     장기차입금 1,166,933,330  2,117,599,998 
     리스부채 352,412,666  425,920,142 
     기타지급채무 153,300,000  212,700,983 
     이연법인세부채 -
     퇴직급여부채 747,334,481  664,224,678 
부채총계 46,850,934,220  50,459,545,877 
자본
 
Ⅰ.자본금 2,669,046,000  1,455,880,000 
Ⅱ.자본잉여금 75,603,678,140  32,768,705,508 
Ⅲ.자본조정 (3,478,161,064) (2,822,092,984)
Ⅳ.이익잉여금 7,662,636,719  11,772,092,643 
자본총계 82,457,199,795  43,174,585,167 
부채와 자본 총계 129,308,134,015  93,634,131,044 

포괄손익계산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

(단위: 원)
과목 제 16(당) 기 제 15(전) 기
Ⅰ.매출액 107,676,696,096  73,807,282,967 
Ⅱ.매출원가 93,216,962,238  63,747,710,522 
Ⅲ.매출총이익 14,459,733,858  10,059,572,445 
판매비와관리비 17,189,683,622  22,550,665,338 
Ⅳ.영업이익(손실) (2,729,949,764) (12,491,092,893)
금융수익 802,915,188  377,692,285 
금융비용 1,779,766,288  725,321,541 
기타수익 6,862,781,832  6,918,410,483 
기타비용 5,492,124,996  8,055,602,968 
종속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 (3,599,841,689)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2,336,144,028) (17,575,756,323)
법인세비용(수익) 1,785,465,533  244,554,229 
Ⅵ.당기순이익(손실) (4,121,609,561) (17,820,310,552)
Ⅶ.기타포괄손익 12,153,637  309,680,29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2,153,637  309,680,290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2,153,637  309,680,290  
Ⅷ.총포괄이익(손실) (4,109,455,924) (17,510,630,262)
Ⅸ.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 및 희석주당손익 (177) (986)


자본변동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

(단위: 원)
과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총계
2021년 1월 1일(전기초) 1,455,880,000  31,753,962,998  (3,800,796,984) 29,282,722,905  58,691,768,919 
 당기순이익 (17,820,310,552) (17,820,310,552)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09,680,290  309,680,290 
총포괄손익 소계 (17,510,630,262) (17,510,630,262)
 대주주증여 979,170,640  979,170,640 
 자기주식 취득 35,571,870  978,704,000  1,014,275,870 
2021년 12월 31일(전기말)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11,772,092,643  43,174,585,167 
2022년 1월 1일(당기초)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11,772,092,643  43,174,585,167 
 당기순손실 (4,121,609,561) (4,121,609,56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2,153,637  12,153,637 
총포괄손익 소계 (4,109,455,924) (4,109,455,924)
 유상증자 625,703,000  43,441,637,792      44,067,340,792 
 무상증자 587,463,000  (606,665,160)     (19,202,160)
 자기주식 취득     (656,068,080) (656,068,080)
2022년 12월 31일(당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7,662,636,719  82,457,199,795 


현금흐름표

제 16(당)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15(전) 기 2021년 01월 0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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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위: 원)
과목 제 16(당) 기 제 15(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322,024,793) (10,870,843,924)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8,523,720,778) (10,651,909,877)
    당기순이익(손실) (4,121,609,561) (17,820,310,552)
    조정 14,943,052,576  24,231,049,192 
       퇴직급여 964,131,971  1,203,694,813 
       감가상각비 2,153,492,051  2,513,126,997 
       투자부동산감가상각비 115,775,951  23,993,064 
       감가상각비(사용권자산) 94,403,670  103,795,814 
       무형자산상각비 224,345,274  275,412,575 
       대손상각비(환입) 6,188,584,002  10,861,455,001 
       기타의대손상각비
       외화환산손실 2,191,037,513  93,342,700 
       외화환산이익 (1,392,242,991) (2,207,032,693)
       유형자산처분손실 1,525,986 
       유형자산손상차손
       유형자산처분이익 (145,012,969) (219,564,828)
       무형자산처분손실
       무형자산손상차손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실 119,458,959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이익 (12,837,246) (20,944,803)
       이자비용 1,660,307,329  725,321,541 
       이자수익 (790,077,942) (356,747,482)
       법인세비용 1,785,465,533  244,554,229 
    순운전자본의 변동 (19,345,163,793) (17,062,648,517)
       매출채권의 감소(증가) (17,600,029,174) (10,006,841,075)
       미수금의 감소(증가) (345,986,490) (4,340,139,939)
       재고자산의 감소(증가) (4,645,145,342) (1,617,559,418)
       선급금의 감소(증가) (234,780,752) 182,604,366 
       국고보조금의 감소(증가)
-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2,466,848) 1,871,959 
       매입채무의 증가(감소) 3,512,185,118  646,298,933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96,952,547  (548,510,100)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451,245,535) (1,138,398,059)
       예수금의 증가(감소) 39,215,105  (27,009,413)
       선수금의 증가(감소) 186,137,578  (214,965,771)
 2. 이자의 수취 693,571,813  586,445,570 
 3. 이자의 지급 (1,621,360,483) (701,852,309)
 4. 법인세의 납부 (870,515,345) (103,527,308)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2,146,920,303) 5,616,136,152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41,760,000,000  11,21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644,717,840 
    단기대여금의 회수 351,700,000  4,000,000 
    장기대여금의 회수 1,839,585,000  2,915,840,000 
      기계장치의 처분 536,859,372  267,311,350 
      차량운반구의 처분 32,923,637  7,672,726 
      공구와기구의 처분 150,319,617  373,057,721 
      비품의 처분 2,000,000
      임차보증금의 감소 111,500,000 
      정부보조금의 수취 291,964,030 
      기타보증금의 감소 56,217,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60,440,000,000) (8,31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18,599,052) (42,895,681)
      단기대여금의 증가 (386,000,000) (4,00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22,552,840) (22,586,588)
      건물의 취득 (101,552,852)
      기계장치의 취득 (28,000,000) (18,000,000)
      공구와기구의 취득 (49,900,000) (28,223,200)
      시설장치의 취득
      차량운반구의 취득 (97,854,619) (171,442,286)
      비품의 취득 (11,000,000)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5,649,427,231) (1,440,234,760)
      회원권의 처분 -
    소프트웨어의 취득 (131,649,000)
      종속기업투자의 취득 -
      보증금의 증가 (500,000)
      기타보증금의 증가 (71,638,335) (40,396,000)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4,519,195,199  3,724,210,895 
    단기차입금의 증가 55,538,663,006  28,588,063,479 
      장기차입금의 증가
      유상증자 44,048,138,632 
      자기주식의 처분 1,014,275,870 
    단기차입금의 상환 (61,576,269,871) (23,598,875,544)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2,040,826,668) (2,002,754,546)
      장기차입금의 상환 (700,000,000) (218,608,788)
      자기주식의 취득 (656,068,080)
    임대보증금의 증가 1,200,000  43,400,000 
      임대보증금의 감소 (1,300,000)
    리스부채의 상환 (94,341,820) (101,289,576)
I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2,050,250,103  (1,530,496,877)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등 (164,746) (1,081,273)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4,805,095,986  6,336,674,136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6,855,181,343  4,805,095,986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 (  3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 (  3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201백만원
최고한도액 1,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3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2023년 3월 23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에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기공시」에 제출된 (http://dart.fss.or.kr) 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 참고사항

▶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당사는 금번 정기주주총회를 가능한 집중일을 피해 개최하고자 노력하였으나, 이번 정기주주총회에 필요한 세부적인 준비와 주요 경영활동 일정 등에 따라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60014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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