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캡 (1285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7:2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541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3월   14일


회   사   명 : 에코캡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최영천
본 점 소 재 지 : 울산광역시 울주군 언양읍 반천반송산업로 137-66

(전   화)052-264-1681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전무이사 (성  명) 김정수

(전  화)052-264-168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7기 정기 주주총회)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363조 및 당사 정관 제 17조에 의하여 제 1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1. 일 시: 2024년 3월 29일 (금) 오전 09시

2. 장 소: 울산시 울주군 언양읍 반천반송산업로 137-66 (본관 3층 교육장)

 - 세부사항은 대표이사에게 위임함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17기 (2023.1.1 ~ 2023.12.31)

  별도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제3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제3-1호 의안: 사내이사: 김창규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사내이사: 이기수 선임의 건
    제3-3호 의안: 사내이사: 유철호 선임의 건

■제4호 의안: 사외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김경수)
■제5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가.  상법 제542조의4 등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공고사항을 우리 회사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 또는 공시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주주총회 소집통지 공고사항은 당사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에도  등재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방법에 관한 사항

본인 또는 대리인의 참석에 의한 행사주주님께서는 본인이 직접주주총회에 참석하시거나 대리인을 대신 참석하게 하는 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직접 행사시: 본인 신분증 지참

- 대리 행사시: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기명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 주주총회 참석장 및 위임장은 회사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 회사소식    게시판에 첨부된 양식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으니 양해바랍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김성훈
(출석률: 100%)
B
(출석률: 95%)
C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2.01 계약보증 선급금 지급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2 2023.02.02 산업은행 대출연장 진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3 2023.03.02 제1호 의안: 16기 감사 전 연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4 2023.03.06 부산은행 신규 대출 진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5 2023.03.13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3.03.13 종속회사 자금대여의 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3.03.31 제 16기 정기주주총회
제 1호의안: 제16기(2022.01.01~2022.12.31) 별도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 2호의안: 이사보수 한도 결정의 건
찬성 불참 찬성
8 2023.04.24 사내이사 자금 대여의 건 찬성 찬성 찬성
9 2023.04.26 수출성자금대출(단기) 연장에 관한건 찬성 찬성 찬성
10 2023.06.05 자금대여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3.06.08 종속회사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2 2023.06.09 사내이사 자금대여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3 2023.06.27 종속기업(ECOCAB AMERICA)출자 및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4 2023.07.11 미국법인 연대보증 입보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5 2023.08.01 퓨처이브이 지분투자 찬성 찬성 찬성
16 2023.10.19 수출성 자금대출 연장 진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7 2023.10.22 감사위원회 규정 제정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8 2023.11.02 기업은행 단기 대출 진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9 2023.12.15 제 17기 정기주주총회 기준일 설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0 2023.12.29 종속기업 ECOCAB AMERICA CORPORATION 출자및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천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기타비상무이사 3 1,000,000 18,000 6,000 -

주주총회 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 전체에 대한 보수한도 승인 금액입니다.
상기 지급총액은  2023년 1월~12월 까지의 지급액 입니다.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현재 재직 인원수로 단순 평균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ECOCAB AMERICA CORPORATION
(해외 종속회사)
매출·매입 등 23.01.01~23.12.31 341 32%
WEIHAI ECOCAB TRADE CO.,LTD
(해외 종속회사)
매출·매입 등 23.01.01~23.12.31 70 6.4%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자동차 산업은 제품주기가 6~8년으로 장기이며, 경제성만큼 중시되는 안정성, 신뢰성 등으로 진입장벽이 높고,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한 대량생산체제가 필수적인 데다가, 완성차부터 소재까지 가치사슬(Value Chain)이 길기 때문에 변화가 점진적인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전장화를 통해 이루어지던 편의성이 자율주행으로 발전하고, 하이브리드 전기자동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전기·전자·정보통신등이 융합된 새로운 산업으로의 전환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신기술의 도입, 발전 방향과 속도는 다소 변동성이 있으며, 기술적 현실화가 양산체제로 이어질 수 있을지에 대한 불확실성도 높으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중장기적 대응 전략과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한 실정입니다.

한편, 자동차 부품 산업은 차량 한 대당 2~3만 개 수준에  달하는 각종 자동차용 부품을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공급하면서 자동차 산업의 후방 산업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자동차 산업과 소재 산업을 전후방으로 하여 광범위한 산업 연관 효과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산업의 일반적 특성]

특징 내용
높은 경기·정책 민감도 고가의 내구소비재 특성상 경기 사이클과 높은 상관관계를 보유하고 있는 자동차 산업의 후방 산업으로, 경기 동향에 민감
후방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 대(大)
후방 산업인 소재 산업, 기계·전자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큰  복합 산업
자본·기술·노동
집약적 산업
부품 공급 구조상 상위 업체일수록 자본집약적이고, 하위 업체일수록 노동 집약적인 특성을 보유 안전 편의성 확보를 위한 기술 필요
완성차 업체와의
지속적 거래관계
완성차 업체와 부품 업체 간 장기적 유대관계 구축이 일반적임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
다품종 생산이 이루어지면서 중소기업 비중이 높은 수준
내수의존도 높은 수준 중소기업 위주로 구성되면서 부품 설계 및 개발의 상당 부분을 완성차 업체에 의존하면서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기술 및 자본 축적은 불충분

또한, 종래 유기적으로 밀접하여 연결되어 있는 소재, 석유화학, 전자, 기계 분야외에
도 최근들어 자동차의 편의성·친환경성이 강조되면서 정보기술, 환경기술 분야와의
관련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국내 본사와 해외 5개 종속기업 등이 자동차용 부품 생산, 조립 및 판매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총 5개의  종속기업 중 자동차용 부품 생산 법인은 2개 법인이며, 나머지 3개 법인은 제조는 하지 않으며, 해외 현지에서 자동차용 부품 판매 역할을 수행 중입니다

                              [당사와 관련된  국내외 주요 종속기업 현황]

구분 회사수 회사명 소재지 비고
종속
기업
5 AI KE WIRE HARNESS CO., LTD 중국 자동차용 부품 생산 
ECOCAB AMERICA CORPORATION 미국 자동차용 부품 판매
WEIHAI ECOCAB TRADE CO., LTD 중국 자동차용 부품 판매
ECOCAB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멕시코 자동차용 부품 생산 
ECOCAB VIETNAM COMPANY  LIMITED 베트남 자동차용 부품 판매 


① AI KE WIRE HARNESS CO., LTD

당사는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시장 확대를 위해 2009년부터  지속적으로 노력하였습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의 공정특성상 노동집약적인 산업으로 다수의 인력 수급으로 발생하는 인건비가 원가의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년 12월 당사는 인건비 절감을 통한 원가경쟁력을 갖추기 위하여 중국 문등에 제조법인 (AI KE WIRE HARNESS CO.,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설립초기에는 중국 문등 제조법인에서 임가공으로 만들어진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는 국내로 수입되어 국내 고객사에게 납품을 하였고, 이 후 국내 시장 뿐만 아니라 중국 내수 시장을 개척하여 중국 완성차 진리자동차 SL 연태에게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② ECOCAB AMERICA CORPORATION

2014년 당사는 미국시장에 진출하여 중국제조법인에서 생산된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를 SL TENNESSEE에 납품을 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14년  6월 미국 시장의 본격적인 진출을 위하여 미국 판매 법인 (ECOCAB AMERICA CORPORATION)을 설립하였고 설립당시 주요 고객사는 SL TENNESSEE 였습니다.
2018년  9월 멕시코제조법인(ECOCAB MEXICO CORPORATION S DE L DE C V, 이하 '멕시코제조법인')을 설립(2019년 완공)하여, 와이어링 하네스 생산라인을  구축함으로 2019년 미국시장(북미지역) 진출을 본격화하였습니다.
현재 SL TENNESSEE, SL ALABAMA, MAGNA 등의 고객사 와이어링 하네스 공급 중이며, 2021년 1월 멕시코제조법인 LED Module 생산라인을 구축하여 LED Module을 MMX(모비스멕시코)에 공급함으로 남미지역(브라질)의 자동차부품 공급을 시작하였으며, 추가적으로 PCB Module 제품을 수주 받아 MMX로 2023년도 부터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사는 HKMC 및 미국 GM, MAZDA 입니다.
또한 고객사 확대로  MAGNA에 LED Module을 수주 받아 2022년도 부터 양산 공급하고 있습니다.

③ WEIHAI ECOCAB TRADE CO., LTD

자동차용 전선의 경우, 중국 고객사들의 요청으로 2015년 10월에 중국 상해에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 LTD.)을 설립하였습니다. 중국을 제외한 나머지 지역(미국, 멕시코, 인도, 남아공, 우즈베키스단 등)들은 직수출로 판매 하고 있으며, 상해 판매법인(WEIHAI ECOCAB TRADE CO.,LTD.) 역시 내수 시장 개척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는 상해 리어 및 상해 삼지 등이 있으며, 2015년부터 지속적으로 자동차용 전선을 공급 중입니다.

④ ECOCAB MEXICO CORPORATION S DE R L DE C V

ECOCAB AMERICA CORPORATION의 원환할 제품공급을 위해 2018년 9월 20일 Wiring Harness 제조법인을 멕시코에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에 공장 건설이 완료되었으며, 초기 셋업을 진행하여 19년 하반기부터  Wiring Harness 제품을 생산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20년 공장 증축을 통하여 전자사업부 제조시설 확충을 진행하였으며, 2021년 1월 LED MODULE 생산라인구축을  완료하여 LED MODUEL 제품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⑤ ECOCAB VIETNAM COMPANY LIMITED

2019년 1월 14일 베트남 하노이 지역에 Wiring Harness 판매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19년 2분기에  $100,000의 자본금 투자가 이루어졌습니다.
베트남 현지 법인은 중국의 지정학적 RISK를 최소화 하기 위하여 설립되었으며, 향후 중국과 함께 이원화된 제조 공장으로 외부 환경 및 중국 RISK를 줄이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가) 당사의 제품 

① 주요 제품 개요 및 당사의 핵심 경쟁력

가) 자동차용 전선(Wire and Cable)

2021년 반기 기준 당사의 차량용 전선은 전체 매출 비중의 48.15%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의 제품인 자동차용 전선은 2010년 친환경(Halogen Free), 고 유연성 피복 소재를 개발하여 국내 최초로 상용화 하였으며, 자동차용 엔진품(C3ZH), Battery Pack(T3 BAT H)에 고 내열, 고 유연성 전선을 개발하여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후 공정이 필요한 XLPO(Cross-Linked Polyolefin) 피복 소재에 별도의 가교 공정을 적용하지 않는 자연 가교 피복 소재 개발 및 상용화에 따라 타사 대비 1/4의 제작 신속성을 확보하는 독자기술을 개발하여 ISO 국제표준규격에 따른 전세계 자동차 Wire&Cable 대응이 가능합니다. 현재 자동차용 전선 시장에서는 세계적으로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고 전압, 고 내열 고 유연성 Battery Cable 개발 및 기술확보를 요구하고 있으며, 당사는 이에 따른 동반 성장이 예상 됩니다.

나) 와이어링하네스(Wiring Harness)

당사의 자동차용 전선과 벌브 소켓(Bulb socket)등을 결합한 전선의 상위 제품인 와이어링하네스는 4대 자재(HSG, 전선, SOCKET, TM'L)를 바탕으로 독자 개발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으며, 타사의 제품에 비해 기술력이 우수하고 차별화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인서트그로멧(INSERT GROMMET)은 국내 GM에 최초 적용하여 성공한 제품이며, 사출에 대한 노하우와 국내 유일의 특허된 제품으로 각인되어자동차용으로 부각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국내 완성차 업체 및 선진국 5대 완성차 업체에 적용 가능하며, 승용 및 대형 자동차에도 폭 넓게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완성차 메이커를 비롯한 선진 및 신흥자동차국의 전문화된 인서트 공법으로 기술력을 인증 받고 있는 추세이며, 본 특허가 타 자동차사에 접목 되어 성장 가능성을 동반하고 있습니다.  

다) 벌브 소켓(Bulb Socket)

벌브소켓은 당사의 제품 중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에 사용 되는 주요 원재료로서 독자 개발한 기술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Wedge Type의 삽입 시 끼우는 형으로 전구(Bulb)의 삽입성과 탄화의 정도에 따른 소켓(socket)의 정형화된 원재료와 사출이 특화된 기술력으로 타사 제품 대비 흔들림(Wobble/TILT), 공차 산포 등을 줄일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벌브 소켓(Bulb socket)은 주로 헤드램프 및 리어콤비에 사용되어지며, 방향 지시 등, 헤드램프 포지션, 파킹, 테일 등의 신호 전달에 사용되어 집니다.
핵심 기술로는 1) 다중 벌브용 홀더: 다른 용량의 전원의 공급되어 발광토록 서로 다른 필라멘트를 갖는 한조씩의 리드와이어를 갖는 다중 벌브용 홀더 제조 기술 2) 벌브소켓 어셈블리: 벌브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벌브소켓과 상시 벌브소켓이 장착되는 벌브소켓 어셈블리 제조 기술입니다. 이러한 기술력을 바탕으로 GM 글로벌에 22종 125 품목 기술 승인을 받아 GM 당사의 와이어링하네스 제품을 제조하는 주요원자재로 생산 되고 있습니다.

라) LED Module

2015년 7월부터 제조되는 모든 차량에 대해서 주간주행등(DRL, Daytime Running Lamp)의 의무장착이 시행되었습니다. 주간주행등이란 주간에 차량운행시 다른 운전자보호와 보행자 보호를 위해 차량을 보다 쉽게 인지할 수 있도록 차량 전방에 켜지는 라이트를 뜻합니다. 램크관련 하네스나 벌브 소켓(Bulb socket)에 강점이 있던 당사는 DRL 및 RCL 관련 LED 모듈을 자체 개발하기로 결정하고 송도에 LED 모듈 전담 제2연구소를 신설하여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양산체제를 구축하여 2017년 상반기부터 완성차업체에 LED모듈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 최초로 기존의 밴딩이 불가능했던 메탈PCB를 밴딩이 가능하도록 신축성이 좋은 RA동박을 알루미늄과 초진공/고온/고압으로 프레스하여 부착한 후 밴딩할 부분에 단차가공을 하여 밴딩 시에 크랙이 발생하지 않는 BMPCB 원판을 개발하였습니다. 이렇게 개발된 BMPCB(Bendable Metal PCB 이하 "BMPCB") 기존 메탈PCB가 가지는 계단형 구조를 경사형 구조로 설계함으로써 원자재의 절감과 우수한 병열 기능으로서 LED수명을 증가시켜 기존 메탈PCB를 이용한 LED 모듈보다  훨씬 더 경쟁력이 있는 제품입니다.

                                       [기존 FPCB와 BMPCB 비교표]

비교항목 기존제품
FPCB+AL
신기술제품
BMPCB
특징
열저항 높다 낮다 열저항이 낮을수록 방열에 유리함.
구조 복잡 단순 설계/제작기간이 짧아지며, 제품가 저렴
금형 2벌 1벌 금형비는 8천~1억 정도 절약됨
제조공정 복자 단순 BMPCB는 방열판 부착 공정이 없음. 
수작업 많은  적음 BMPCB는 전체가 자동화 공정임.
제조비 고가 저가 BMPCB는 기존제품 대비 80%수준임. 
불량율 높음 낮음 BMPCB는 진행성 불량이 거의없다.


마) Battery Discount Unit

전기 자동차(EV)의 배터리 분리 장치(BDU)는 기본적으로 다양한 EV 작동 모드에서 배터리의 ON/OFF 스위치 역할을 합니다. 또한, BDU는 EV 시스템 내에서 전력을 분배하고 보호하는 기능을 담당합니다.
당사는 2022년 8월 LS이모빌리티 솔루션으로부터 FORD의 대형 전기 SUV 용으로 공급되는 BDU를 수주 받아 현재 개발이 완료되었으며, 고객사와 최종 AUDIT을 진행중에 있으며, 2024년 10월부터 6년간 257,000대 양산 공급을 진행예정입니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인해 전기 자동차의 생산 비율은 비약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성장 가능성이 높은 Business 입니다.

 (나) 시장점유율


가) 자동차 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 산업은 고도로 안정성이 요구되는 업종으로 2만개 내외의 부품이 투입되어 제조되는 구조상 제품의 품질이 가장 중시되며, 납기준수 및 가격요소도 부품업체 선정 시 주요한 고려 요소입니다. 이러한 신뢰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제품 생산을 위한 연구개발, 공장 및 관련 제조 설비 구축을 위한 자본이 투입되어야 하고 상당기간의 신뢰성 테스트를 거쳐야 정상적인 운영이 가능합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진출 시 동반 진출을 하거나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현지구매방식 증가(Local Sourcing)에 부응하기 위한 해외 현지공장 건설에도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특히 글로벌 업체와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역에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고 각 공정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거래 적격요건이 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기 않은 시장입니다.

나)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쟁 현황

자동차용 전선 부문은 일종의 장치사업으로써 공장 및 설비에 소요되는 거대한 자본 투자뿐만 아니라 고도의 품질기준이 요구되는 바, 신생 업체가 진입하여 사업성을 확보하기에는 쉽기 아니한 분야입니다.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부문은 무엇보다도 안정성을 중시하는 자동차 업종의 특성상 완성차업체나 1차 협력업체들이 납품업체를 선정할 때에 ① 숙련도가 높은 고급 엔지니어 보유, ② 원소재 및 핵심 부품에 대한 기술적 노하우 확보, ③ 독자적인 기존 와이어하네스 설계기술 확보, ④ 다년간의 설계 및 생산기술 보유 등의 엄격한 잣대를 적용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기술 및 시설 확보를 위한 다년간의 투자뿐만 아니라 양산을 위한 생산시설(주로 저렴한 인건비를 활용한 중국 내 생산시설)과 영업네트워크 또한 필요합니다. 마지막으로 LED 모듈부문은 비교적 고가의 제품군에 속하며 제품의 품질수준이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면서 관련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상 도입기나 성장 초기 국면에서는 완성차 업체들이 검증된 소수의 선발 협력사와 제휴를 지속해 나가는게 관례입니다.

종합적으로 볼 때, 품질, 가격, 적시공급능력 등을 갖추었다 할지라도 거래처와의 장기간의 협업에서 오는 당사 제품의 신뢰에 기초하여 거래가 이루어지는 자동차 부품업의 관행을 고려할 때, 신규업체가 진입하여 단기간내에 수익성을 확보하고 정상적으로 운영하는 것은 어렵다고 생각됩니다.

(다) 시장의 특성

가) 자동차부품산업의 특성

(1)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 부품산업은 단순부품에서 정밀가공부품에 이르기까지 2-3만여 개에 달하는 다양한 부품으로 구성되기 때문에 전방산업인 완성차의 수요, 생산에 많은 영향을 받고 후방산업인 소재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산업은 도구를 만드는 기술과 다루는 기술이 자체에 축적되어야 하고 생산설비에 구체화 되어야 하며, 각종의 제조설비를 자동차업체가 독자적으로 설계, 제작하는 기술축적이 필요합니다.

(2) 계열화된 시장구조

국내 자동차 부품산업은 완성차 기업과 협력사간에 수직적인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고 완성차 기업과 계열회사 간에 기술, 자금, 인력 면에서 긴밀한 유대관계를 유지하면서 수평적 계열화 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다품종 소량생산을 주로하는 소형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에 따라 시장구조가 폐쇄적이며 산업 내 신규진입을 위해서는 기술력, 양산능력, 완성차기업과의 관계 등이 선결되어야 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부품조달이 글로벌화 되고 초대형 선진 부품기업들이 국내에 진출하고 있어 규모 및 범위의 경제가 매

우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3) 규모의 경제 효과가 큰 산업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는 규모의 경제 효과가 매우 뚜렷히 나타나는 산업입니다. 1960년대 초 미국의 연구결과에서 나타난 자동차 한 모델 당 연간 최소 생산량은 10만대가 되어야 한다고 하였으나 최근에는 30~60만대로, 한 개의 자동차회사 당 100만대~200만대가 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으며, 이는 생산설비의 자동화에 따른 시설투자와 신제품개발에 따르는 R&D 비용, 제품수명 단축에 따른 금형 및 치공구 비용의 증가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정부 규제산업

자동차산업 및 자동차 부품산업은 국민경제뿐만 아니라 국민 개개인의 안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여 각국 정부는 자동차의 제조, 사용, 보수,  환경(배기가스, 연비, 소음, 리사이클링 등), 안전(ABS, 타이어공기압, 경보장치, 보행자충돌 등), 조세 등과 관련된 법규를 마련하여 규제하고 있습니다. 특히, 내수 진작 등을 위해 탄력적으로 시행되는 자동차세제는 산업보행에 단기적이고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고 있는 환경 및 안전 관련 규제는 각 완성차 업체로 하여금중장기적인 생존과 시장선점을 위해 기술개발 경쟁을 가속화하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5) 전후방산업 연쇄효과

자동차 부품산업은 전방산업 완성차 시장 상황과 후방산업이 철강, 비철금속 등 소재산업과 연관효과가 높고 여타 산업과 미치는 효과도 매우 높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자동차부품업체는 기술개발능력, 품질, 납기, 가격 등의 측면에서 완성차업체의 요구수준을 충족시키면서 완성차업체와 긴밀한 유대관계를 형성, 유지 발전시킬 수 있는 능력이 사업 안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입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자동차산업과 제품개발 단계부터 참여하여 양산까지 불가분의 관계를 갖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의 국제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자동차부품산업과 상호 긴밀한 협력관계의 유지 및 효율적인 분업 생산 체제의 구축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나)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당사가 주로 생산/판매하는 자동차용 전선,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벌브 소켓 및 Led Module 제품에 대한 매출은 국내외 완성차업체 및 각각의 1차 협력업체에 신차용(OEM용) 및 After market용 납품에서 발생하며 따라서 자동차산업 전반의 업황에 연동되는 경향이 큽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제성장율 및 고용안정세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소비재로 소비자의 구매형태와 소득수준 등 경기변동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기에는 기업의 투자위축과 고용감소로 인해 소득수준이 줄게 되고 이에 따라 소비여력이 줄게됩니다. 이러한 소비둔화는 자동차소비에 있어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최초로 구입하거나 교체로구입 시 구매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경기 회복기에는 잠재된 차량구매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또한 구매하는 차량의 가격을 소득의 일정한 수준에 맞추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즉, 소득수준의 상승으로 차량에 대한 수요증가와 수요의 고급화 경향을 보입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 볼 때 경제성숙도 및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라 신흥국과 선진국에서 약간 다르게 나타납니다. 중국과 인도로 대표되는 신흥국에서는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보급율이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차량 판매대수가 비교적 꾸준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반면에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2008년 전세계 경제 및 무역에 커다한 영향을 미친 금융위기가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기가 부진해지자 차량 판매대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20여년간 경기침체를 겪어온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오히려 2016년 차량판매대수가 2006년 대비 감소하기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이나 자동차보급률이 높은 국가 및 지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변화하며 이에 따라 관련 자동차 부품 산업도 일정부분 완성차 업체의 업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ESS(Energy Storage System)분야 연구개발

 ESS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추진배경으로 글로벌 주요 국가들이 2050 탄소중립 달성을 추진하면서, 에너지를 저장했다가 필요할 때 사용할 수 있는 ESS 시장이 확대될 전망이며 이에 국내 ESS 장치 설치규모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23년 1월 정부는 ESS 지원 TF를 구성했으며 국내 ESS 산업 육성방안을 발표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에코캡(ECOCAB)은 자동차용 전장부품 제조 전문기업으로 최근 ESS 기술 추세에 적극 대응할 필요성을 느끼고 KAIST와 ESS 핵심요소기술 개발 KAIST와 ㈜에코캡은 산학 협동연구를 통한 ESS 분야의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협동 연구센터를 추진하려고 합니다. 연구센터의 설립 목표는 ① 차세대 ESS를 위한 PCS, BMS, EMS 등 핵심 구성품의 요소기술 확보 ② ESS의 안정성 강화를 위한 기계·전기·전자 핵심기술 확보 ③ ESS의 종합 안전성 평가 및 시험 기술 확보 ④ ESS의 효율적인 성능 평가를 위한 In-Lab. 실험환경 구축 입니다.
                                       

연구소 조직도



(마) 조직도
가)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본사 직매출 및 해외 현지법인을 통한 직매출로, 직접판매비중이 100% 입니다.

나)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 조직


당사는 판매조직은 4개의 팀으로 각각 운영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팀은 한국지엠, 쌍용자동차, 등의 기술영업과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으며, 중국법인영업팀 및 북미, 중국 담당 마케팅팀은 글로벌 마켓 영업 및 영업관리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다)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자제 연구소 운영을 통해 전선,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및 LED MODULE 전 공정에 대해 관련 기술을 개발하여 적용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연구개발 담당조직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의 연구개발 조직도



구분 업무 내용
전장연구개발팀 1. HV Harness 개발
2. HV Harness 개발
3. LAMP Harness 개발
LED 팀  1. LAM & LAM 개발
2. High Voltage Control Module 개발
3. 고객 QUOTATION 대응
4. CONCEPT 개발
LED Module 개발팀  1. 고객 QUOTATION 대응
2. CONCEPT 개발 

신뢰성평가팀 1. 고객 요구 신뢰성 평가 시험
생산기술연구팀 2. 4M Setting & 공정 설비 개발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Ⅲ.경영참고사항의 1.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 전 연결·별도 재무제표입니다.

※ 참고사항 ※
1) 당해 사업연도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완료되지 않은 연결 및 별도 재무      제표로서 추후 감사과정에서 변경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연결재무상태표·연결손익계산서(연결포괄손      익계산서)·연결자본변동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현금흐름표 및 상세한 주석사항은 향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별도 재무제표

                                         재무상태표
                       제 17(당)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6(전)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코캡 주식회사    

과목 제 17(당) 기말 제 16(전) 기말
자산
 
Ⅰ. 유동자산 88,592,046,031 94,243,349,007
    현금및현금성자산 13,617,302,851 6,855,181,342
    단기금융상품 5,220,000,000 5,220,000,000
    매출채권 36,884,635,874 38,090,956,658
    기타수취채권 10,111,449,753 3,735,413,870
    재고자산 21,962,556,505 19,958,537,897
    기타자산 677,003,358 783,259,240
Ⅱ. 비유동자산 34,436,996,541 35,064,785,008
    장기금융상품 -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1,479,686,336 400,244,725
    기타수취채권 2,404,790,746 2,220,821,124
    유형자산 26,708,868,593 29,345,902,669
    투자부동산 1,480,608,084 1,518,860,172
    사용권자산 182,639,404 468,608,537
    무형자산 375,211,265 557,750,368
    종속기업투자 1,805,192,113 552,597,413
자산총계 123,029,042,572 129,308,134,015
부채

Ⅰ. 유동부채 43,824,861,814 44,430,953,743
    매입채무 8,637,630,002 12,455,761,476
    기타지급채무 7,465,816,057 6,000,201,501
    유동성리스부채 42,964,428 73,507,476
    단기차입금 21,726,238,237 18,187,394,917
    유동성장기부채 5,000,000,000 6,156,996,668
    기타부채 952,213,090 542,304,216
    당기법인세부채 - 1,014,787,489
Ⅱ. 비유동부채 5,936,792,529 2,419,980,477
    기타지급채무 129,200,000 153,300,000
    장기차입금 4,032,000,000 1,166,933,330
    리스부채 121,606,196 352,412,666
    퇴직급여부채 1,653,986,333 747,334,481
부채총계 49,761,654,343 46,850,934,220
자본

Ⅰ.자본금 2,669,046,000 2,669,046,000
Ⅱ.자본잉여금 75,603,678,140 75,603,678,140
Ⅲ.자본조정 (3,478,161,064) (3,478,161,064)
Ⅳ.이익잉여금 (1,527,174,847) 7,662,636,719
자본총계 73,267,388,229 82,457,199,795
부채와 자본 총계 123,029,042,572 129,308,134,015


                                      포괄손익계산서
          제 17(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 

과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Ⅰ.매출액 106,908,852,335 107,676,696,096 
Ⅱ.매출원가 95,541,991,463 93,216,962,238 
Ⅲ.매출총이익 11,366,860,872 14,459,733,858 
판매비와관리비 19,720,834,042 17,189,683,622 
Ⅳ.영업이익(손실) (8,353,973,170) (2,729,949,764)
금융수익 1,143,679,433 802,915,188 
금융비용 1,515,991,632 1,779,766,288 
기타수익 5,116,732,502 6,862,781,832 
기타비용 4,791,614,091 5,492,124,996 
종속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 -
Ⅴ.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8,401,166,958) (2,336,144,028)
법인세비용(수익) - 1,785,465,533 
Ⅵ.당기순이익(손실) (8,401,166,958) (4,121,609,561)
Ⅶ.기타포괄손익 -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Ⅷ.총포괄이익(손실) (8,401,166,958) (4,121,609,561)
Ⅸ.주당손익


 기본주당손익 및 희석주당손익 (323) (177)



                                     자본변동표                                                     
      제 17(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                                                                                 (단위:원)  

과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이익잉여금 총계
2022년 1월 1일(전기초)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11,772,092,643  43,174,585,167 
 당기순손실 (4,121,609,561) (4,121,609,561)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12,153,637  12,153,637 
총포괄손익 소계 (4,109,455,924) (4,109,455,924)
 유상증자 625,703,000  43,441,637,792      44,067,340,792 
 무상증자 587,463,000  (606,665,160)     (19,202,160)
 자기주식 취득     (656,068,080) (656,068,080)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7,662,636,719  82,457,199,795
2023년 1월 1일(당기초)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7,662,636,719  82,457,199,795
총포괄이익 - - - - -
당기순이익 - - - (8,401,166,958) (8,401,166,958)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788,644,608) (788,644,608)
총포괄손익 - - - (9,189,811,566) (9,189,811,566)
소유주와의 거래 - - - - -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 - - -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1,527,174,847) 73,267,388,229


                                             
                                             
 현금흐름표 
              제 17기(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기(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코캡 주식회사                                                                                 (단위: 원) 

과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I.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3,553,851,137) (10,336,024,648)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11,698,809,656) (8,537,720,633)
   당기순손실 (8,401,166,958) (4,121,609,561)
   조정 10,512,611,510 14,074,184,045
      퇴직급여 1,060,807,813 95,263,440
      감가상각비 1,789,676,141 2,153,492,051
      투자부동산감가상각비 38,252,088 115,775,951
      감가상각비(사용권자산) 124,195,153 94,403,670
      무형자산상각비 214,539,103 224,345,274
      대손상각비 3,978,535,537 6,188,584,002
      기타의대손상각비 1,959,235,860 1,863,156,085
      손해배상손실 114,338,504 -
      제품보증비 425,824,231 -
      재고자산폐기손실 - -
      외화환산손실 1,210,542,930 2,191,037,513
      외화환산이익 (620,640,788) (1,392,242,991)
      유형자산처분손실 97,544,335 1,525,986
      유형자산처분이익 (363,704,453) (145,012,969)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실 18,652,765 119,458,959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 (56,817,884) (12,837,246)
      종속기업투자주식손상차손 - -
      이자비용 1,497,338,867 1,660,307,329
      이자수익 (1,086,861,549) (790,077,942)
      법인세비용 - 1,785,465,533
      기타비현금항목조정 111,152,857 (78,460,600)
   순운전자본의 변동 (13,810,254,208) (18,490,295,117)
      매출채권의 증가 (3,215,658,521) (17,600,029,174)
      미수금의 증가 (5,307,682,491) (345,986,490)
      재고자산의 증가 (2,004,018,608) (4,645,145,342)
      선급금의 감소(증가) 125,275,937 (234,780,752)
      선급비용의 감소(증가) (3,500,722) (2,466,848)
      매입채무의 증가 (3,785,178,080) 3,512,185,117
      미지급금의 증가(감소) 1,048,770,702 196,952,547
      선수금의 증가(감소) (190,443,343) 186,137,578
      예수금의 증가(감소) 60,189,482 39,215,105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538,008,564) 403,623,142
2. 이자의 수취 775,530,638 693,571,813
3. 이자의 지급 (1,496,686,940) (1,621,360,483)
4. 법인세의 납부 (1,133,885,179) (870,515,345)
II.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402,960,530) (22,146,920,303)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48,038,610,662 44,729,604,626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45,320,000,000 41,76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
    단기대여금의 회수 1,650,764,140 351,700,000
    장기대여금의 회수 - 1,839,585,000
     기계장치의 처분 989,060,158 536,859,372
     공구와기구의 처분 - 150,319,617
     차량운반구의 처분 77,586,364 32,923,637
     비품의 처분 - 2,000,000
     임차보증금의 감소 - -
     정부보조금의 수취 - -
     기타보증금의 감소 1,200,000 56,217,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52,441,571,192) (66,876,524,929)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45,320,000,000) (60,44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18,599,052)
     단기대여금의 증가 (4,610,000,000) (300,00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 (86,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1,041,276,492) (22,552,840)
     기계장치의 취득 - (28,000,000)
     건물의 취득 - (101,552,852)
     공구와기구의 취득 - (49,900,000)
     차량운반구의 취득 - (97,854,619)
     시설장치의 취득  (12,000,000) -
     비품의 취득 - (11,000,000)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 (5,649,427,231)
   소프트웨어의 취득 (32,000,000) -
     공동기업투자 (1,250,000,000) -
     종속기업투자주식 (2,594,700) -
     임차보증금의 증가 (120,000,000) -
     기타보증금의 증가 (53,700,000) (71,638,335)
III.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118,933,174 34,533,195,053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53,303,332,117 100,243,861,306
    단기차입금의 증가 49,225,132,117 55,538,663,006
      장기차입금의 증가 4,032,000,000 -
      전환사채_유동  - -
      임대보증금 46,200,000 -
      유상증자 - 44,703,998,300
     자기주식의 처분 - -
    임대보증금의 증가 - 1,2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48,184,398,943) (65,710,666,253)
    단기차입금의 상환 (45,686,288,797) (61,576,269,871)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156,996,668) (2,040,826,668)
     장기차입금의 상환 (1,166,933,330) (700,000,000)
    자기주식의 취득 - (656,068,080)
    리스부채의 상환 (103,880,148) (80,341,966)
     임대보증금의 감소 (70,300,000) (1,300,000)
     신주발행비
(655,859,668)
IV.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순증가(감소) (12,837,878,491) 2,050,250,102
V.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등 - (164,746)
VI.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6,455,181,342 4,805,095,986
VII.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3,617,302,851 6,855,181,342



2) 연결재
무제표

                                     연결재무상태표
                          제 17(당)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6(전)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제 17(당) 기말 제 16(전) 기말
자산

Ⅰ. 유동자산 90,652,436,099 92,259,876,531
    현금및현금성자산 15,612,661,165 8,299,609,629
    단기금융상품 5,220,000,000 5,220,000,000
    매출채권 18,011,862,647 23,600,800,825
    기타수취채권 5,585,869,083 3,227,364,481
    재고자산 42,213,048,413 29,356,353,252
    기타자산 3,889,897,101 2,955,748,344
    당기법인세자산 119,097,690 -
Ⅱ. 비유동자산 68,184,237,243 61,514,600,422
    장기금융상품 - -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1,479,686,336 400,244,725
    기타수취채권 772,045,734 613,542,868
    유형자산 62,460,999,660 57,137,913,346
    투자부동산 1,480,608,084 1,518,860,172
    사용권자산 566,484,586 930,751,004
    무형자산 375,211,265 557,750,368
    기타자산 7,973,832 11,333,214
    이연법인세자산 24,308,734 344,204,725
자산총계 158,836,673,342 153,774,476,953
부채


Ⅰ. 유동부채 62,436,981,902 50,530,437,990
    매입채무 7,519,536,917 9,789,549,905
    기타지급채무 13,018,055,758 11,343,524,580
    리스부채 121,722,150 148,408,798
    단기차입금 27,659,832,449 20,498,123,749
    유동성장기차입금 11,583,837,870 6,156,996,668
    기타부채 1,861,184,500 895,802,854
    당기법인세부채 672,812,258 1,698,031,436
Ⅱ. 비유동부채 6,385,653,174 14,668,926,553
    기타지급채무 129,200,000 153,300,000
    장기차입금 4,032,000,000 12,955,443,509
    리스부채 482,380,620 793,403,112
    퇴직급여부채 1,742,072,554 766,779,932
부채총계 68,822,635,076 65,199,364,543
자본


Ⅰ. 지배기업소유주지분 90,014,038,266 88,575,112,410
    자본금 2,669,046,000 2,669,046,000
    자본잉여금 75,603,678,140 75,603,678,140
    자본조정 (3,478,161,064) (3,478,161,064)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086,206,657) (879,378,080)
    이익잉여금 16,305,681,847 14,659,927,414
Ⅱ. 비지배지분 - -
자본총계 90,014,038,266 88,575,112,410
부채와 자본 총계 158,836,673,342 153,774,476,953


                                     연결포괄손익계산서 
             제 17(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원)

과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Ⅰ. 매출액 135,901,878,758 121,663,336,913
Ⅱ. 매출원가 113,364,602,354 111,401,867,061
Ⅲ. 매출총이익 22,537,276,404 10,261,469,852
    판매비와관리비 18,476,421,178 12,185,511,465
Ⅳ. 영업손실 4,060,855,226 (1,924,041,613)
    금융수익 958,165,978 595,019,957
    금융비용 2,605,573,651 2,459,566,910
    기타수익 9,318,626,678 9,352,061,261
    기타비용 7,405,983,693 5,406,408,921
Ⅴ.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4,093,009,550 157,063,774
    법인세비용 1,658,610,509 3,380,654,161
Ⅵ. 당기순이익 2,434,399,041 (3,223,590,387)
Ⅶ. 기타포괄손익 (995,473,185) (507,814,550)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788,644,608) 12,153,63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손익 (788,644,608) 12,153,63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206,828,577) (519,968,187)
      해외사업환산손익 (206,828,577) (519,968,187)
Ⅷ. 총포괄손익 1,438,925,856 (3,731,404,937)
Ⅸ. 당기순손실의 귀속:

    지배기업의 소유주 2,434,399,041 (3,223,590,387)
    비지배지분
-
Ⅹ. 총포괄손익의 귀속: - -
    지배기업의 소유주 1,438,925,856 (3,731,404,937)
    비지배지분
-
XI. 주당손익

    지배기업 기본 및 희석주당손익 94 (139)


                                              
연결자본변동표
                    제 17(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녀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목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총계
자본금 자본잉여금 자본조정 기타포괄
손익누계
이익잉여금 합계
2022년 01월 01일(전기초) 1,455,880,000 32,768,705,508 (2,822,092,984) (359,409,893) 17,871,364,164 48,914,446,795 48,914,446,795
총포괄이익 - - - - - - -
당기순손실 - - - - (3,223,590,387) (3,223,590,387) (3,223,590,387)
해외사업환산손익 - - - (519,968,187) - (519,968,187) (519,968,187)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12,153,637 12,153,637 12,153,637
총포괄이익 소계 - - - (519,968,187) (3,211,436,750) (3,731,404,937) (3,731,404,937)
유상증자 625,703,000 43,441,637,792 - - - 44,067,340,792 44,067,340,792
무상증자 587,463,000 (606,665,160) - - - (19,202,160) (19,202,160)
자기주식취득 - - (656,068,080) - - (656,068,080) (656,068,080)
2022년 12월 31일(전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879,378,080) 14,659,927,414 88,575,112,410 88,575,112,410
2023년 01월 01일(당기초)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879,378,080) 14,659,927,414 88,575,112,410 88,575,112,410
  총포괄이익 - - - - - - -
  당기순이익 - - - - 2,434,399,041
- 2,434,399,041
  해외사업환산손익(BS) - - - (206,828,577) - -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 - - - (788,644,608) - -
  총포괄손익 - - - (206,828,577) 1,645,754,433 - -
  소유주와의 거래 - - - - - - -
2023년 12월 31일(당기말)  2,669,046,000 75,603,678,140 (3,478,161,064) (1,086,206,657) 16,305,681,847 90,014,038,266 90,014,038,266


                                           
 연결현금흐름표 
                 제 17(당)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에코캡 주식회사와 그 종속기업                                                              (단위:원)

과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5,140,093,485) (6,470,229,984)
 1.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 (1,419,171,432) (3,288,837,709)
    당기순이익 2,434,399,041 (3,223,590,387)
    당기순이익에 대한 조정 12,910,226,742 9,424,379,550
       퇴직급여 1,113,081,988 134,310,546
       감가상각비 4,437,443,511 4,493,909,550
       투자부동산상각비 38,252,088 115,775,951
       감가상각비(사용권자산) 202,399,045 195,745,924
       무형자산상각비 214,539,103 224,345,274
       대손상각비 1,609,249,339 62,315,256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 1,959,235,860 (930,027,896)
       손해배상손실 114,338,504 -
       제품보증비 425,824,231 -
       외화환산손실 3,692,087,884 3,762,978,159
       외화환산이익 (3,956,583,909) (3,626,444,906)
       유형자산처분손실 3,117,170 1,525,986
       유형자산처분이익 (359,929,111) (176,794,808)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실 18,652,765 119,458,959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 평가이익 (56,817,884) (12,837,246)
       이자비용 2,586,920,886 2,340,107,951
       이자수익 (901,348,094) (582,182,711)
       법인세비용 1,658,610,509 3,380,654,161
       기타비현금항목조정 111,152,857 (78,460,600)
    운전자본조정 (16,763,797,215) (9,489,626,872)
       매출채권의 증가 (2,866,168,611) (19,962,466,696)
       미수금의 증가 (5,243,028,742) (261,944,105)
       재고자산의 증가 (12,816,156,448) (5,504,467,580)
       선급금의 감소(증가) 272,160,560 (498,374,740)
       선급비용의 증가 581,525 (126,961,364)
       부가세대급금의 감소 (881,877,408) 16,426,780
       매입채무의 증가 1,100,231,821 12,570,643,830
       미지급금의 증가 5,394,841,298 3,506,864,802
       선수금의 증가(감소) (1,591,051,604) 156,662,458
       선수수익의 증가(감소) 457,885,648 -
       예수금의 증가(감소) (104,811,715) 103,095,714
       미지급비용의 증가(감소) (461,623,076) 510,894,029
       퇴직급여채무 (24,780,463) -
 2. 이자의 수취 779,532,296 694,483,566
 3. 이자의 지급 (1,981,451,882) (2,308,836,870)
 4. 법인세의 납부 (2,519,002,467) (1,567,038,971)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0,589,467,960) (26,532,638,696)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48,061,777,228 43,488,743,925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45,320,000,000 41,76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
     단기대여금의 회수 1,650,764,140 848,347,982
     기계장치의 처분 989,060,158 638,935,689
     공구와기구의 처분 11,867,365 150,319,617
     차량운반구의 처분 88,815,697 32,923,637
     비품의 처분 - 2,000,000
     임차보증금의 감소 - -
     정부보조금의 수취 - -
     기타보증금의 감소 1,269,868 56,217,000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58,651,245,188) (70,021,382,621)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45,320,000,000) (60,44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18,599,052)
     단기대여금의 증가 (4,610,000,000) (386,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1,041,276,492) (22,552,840)
     건물의 취득 - (101,552,852)
     기계장치의 취득 (5,405,112,910) (2,362,752,051)
     공구와기구의 취득 - (689,333,276)
     차량운반구의 취득 (143,346,523) (140,691,722)
     비품의 취득 (81,116,971) (114,656,894)
     건설중인자산의 취득 (582,692,292) (5,657,473,171)
     소프트웨어의 취득 (32,000,000) -
     공동기업투자 (1,250,000,000)
     임차보증금의 증가 (120,000,000) (16,132,428)
     기타보증금의 증가 (53,700,000) (71,638,335)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3,556,238,643 34,559,567,650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 53,439,604,891 103,088,327,223
     단기차입금의 차입 49,225,132,117 55,538,663,006
     장기차입금의 차입 4,168,272,774 2,844,465,917
     자기주식의 처분 - -
     유상증자 - 44,703,998,300
     임대보증금의 증가 46,200,000 1,2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 (49,883,366,248) (68,528,759,573)
     단기차입금의 상환 (45,928,424,737) (61,587,406,985)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156,996,668) (2,040,826,668)
     장기차입금의 상환 (2,522,388,489) (3,411,975,992)
     리스부채의 지급 (205,256,354) (175,322,180)
     임대보증금의 감소 (70,300,000) (1,300,000)
     자기주식의 취득 - (656,068,080)
     신주발행비 - (655,859,668)
Ⅳ. 환율변동효과 반영전 순증가(감소) (12,173,322,802) 1,556,698,970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409,993,679) (118,348,656)
Ⅵ. 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7,899,609,629 6,861,259,315
Ⅶ. 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15,316,293,148 8,299,609,629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1. 자동차부품 무역업

2. 자동차부품 도소매업

3. 자동차부품 제조업

4. 자동차부품 설계업

5. 자동차용품 도매업

6. 자동차용 전선제조 및 판매업

7. 전선압출기 임대업

8. 기계장비조립용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9. 부동산 임대업

10. 자동차용 전선피복제 도소매입

11. 자동차용 전선피복제 무역업

12. 위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1. 자동차부품 무역업

2. 자동차부품 도소매업

3. 자동차부품 제조업

4. 자동차부품 설계업

5. 자동차용품 도매업

6. 자동차용 전선제조 및 판매업

7. 전선압출기 임대업

8. 기계장비조립용 플라스틱제품 제조업

9. 부동산 임대업

10. 자동차용 전선피복제 도소매입

11. 자동차용 전선피복제 무역업

12. 위 각 호에 관련된 부대사업 일체
13. 전기공급 및 제어장치 제조판매업
14. 전력저장용 관련 제품의 제조업 

- 신규사업 목적 추가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창규 1974-03 -            본인 이사회
이기수 1974-02 - - 이사회
유철호 1974-05 - - 이사회
김경수 1973-03 - - 이사회
총 (4)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창규 에코캡 주식회사 경영총괄이사  2004.06~2007.08
2007.08~2018.06
2018.07~현재
前) 엠제이씨 대표이사
前) 에코캡주식회사 대표이사
現) 에코캡(주) 영업총괄 대표
-해당사항 없음

이기수 에코캡 주식회사 기술연구소 본부장 1993.03~1997.02
1997.03~2019.02
2020.03~2021.12
2022.01~현재

동아대학교 전기공학과 졸업

前) GMKorea 기술연구소부장

前) IECT 기술연구소 이사

 에코캡주식회사 기술연구소 전무

-해당사항 없음

유철호 에코캡 주식회사 영업본부 본부장 2001.12~2019.04
2020.02~2021.11
2021.11~현재
前) 레오니 와이어링 코리아 영업부장
前) 모베이스 오토테크 영업부장
現) 에코캡주식회사 영업본부 본부장
-해당사항 없음

김경수 퓨처이브이 대표이사 2022.03~2023. 2
2024. 3 ~ 현재
KAIST 학생처장
(
) KAIST 대외부총장
(
) 퓨처이브이 대표이사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창규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기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유철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김경수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
- 충실 의무, 보고 의무, 감시 의무, 상호 업무집행 감시 의무, 경업금지 의무, 자기거래 금지 의무, 기업비밀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창규 사내이사 후보자 ]
해당 후보자는 현 에코캡의 영업총괄 및 기존 대표이사 경험으로 폭넓은 경영상의 경험을 쌓아온 바, 당사의 지속 적인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적임자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함

[ 이기수 사내이사 후보자 ]
해당 후보자는 현 에코캡의 기술연구소 소장으로 당사의 지속적인 발전 및 투명성 제고에 지속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함

[ 유철호 사내이사 후보자 ]
해당 후보자는 각 부문의 사업 추진에 있어 건전한 발전과 전략적 의사 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함

[ 김경수 사외이사 후보자 ]
해당 후보자는 사업 전반에 대한 넓은 이해도와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경영 및 성장기반 구축,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후보자로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김창규

확인서-이기수

확인서-유철호

확인서-김경수






※ 기타 참고사항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천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2명(   3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000


(전 기)                                                                                             (단위: 천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2명(   3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8,000
최고한도액 1,000,000


※ 기타 참고사항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당사는 2024년 3월 21일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홈페이지(http://www.ecocab.co.kr)에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주주총회 이후 변경된 사항에 관하여는 「DART-정
기공시」에 제출된 (http://dart.fss.or.kr)사업보고서를 활용하여야 합니다.

※ 참고사항

■주주총회 운영안내 

- 의결권행사를 원하시는 주주님께서는 ①총회에 직접참석 ②의결권대리행사권유제도를 통한 위임장 ③서면의결권행사통지서 활용 등의 방법(택 1)을 통해 의결권행사를 부탁드립니다. 의결권대리행사권유제도와 관련된 사항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또는 회사 홈페이지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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