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블유게임즈 (19208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3-10 16:19: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816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3월   10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대 표 이 사 : 김가람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52, 강남파이낸스센터 16층

(전   화) 02-501-7216

(홈페이지) https://www.doubleugame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이사 (성  명) 최재영

(전  화) 02-501-7216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1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 및 정관 제19조에 의거하여 제11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행주식총수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하여 전자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3월 28일(화)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43, 고운빌딩 지하 1층 메타아트홀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11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배당금 : 주당 600원)
    제2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경영참고사항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18일 오전 9시 ~ 2023년 3월 27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 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신분증
 나. 대리 행사 : 주주총회 참석장, 위임장(주주 및 대리인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인감증명서(개인/법인))

7.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명부)계좌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8. 안내사항 등
금번 총회 시 주주총회 기념품은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3년   3월   10일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대표이사 김가람
명의개서대리인 한국예탁결제원 사장 이순호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최충규
(출석률: 100%)
엄철현
(출석률: 100%)
권진형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2.01.24 1) 2021년도 하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 2022.02.09 1) 제10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승인의 건
2) 제10기 현금배당 계획의 건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찬성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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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3 2022.03.08 1) 제1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개별적 전자투표 채택의 건
3)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맥스트)
4)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결과 보고의 건
5)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찬성
-
-

찬성
찬성
찬성
-
-

4 2022.07.08 1)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 - -
5 2022.07.20 1) 2022년도 상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2.08.29 1) 계열회사 소송 관련 합의 계약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2.08.30 1)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찬성 찬성 찬성
8 2022.09.30 1) 내부회계관리제도 상반기 1차 중간평가 결과 보고의 건
2)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
-
-
-
-
-
9 2022.12.15 1) 사내규정 제개정 승인의 건
2)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현황 보고의 건
찬성
-
찬성
-
찬성
-
10 2023.01.20 1) 2022년도 하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3.02.08 1) 제11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승인의 건
2) 제11기 현금배당 계획의 건
3) 신규 장기 배당정책 승인의 건
4)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찬성
-
12 2023.03.07 1) 제1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개별적 전자투표 채택의 건
3)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결과 보고의 건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
찬성
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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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위원회 사외이사
최충규
(위원장)

사외이사
엄철현

사외이사
권진형

2022.01.24 1) 2021년도 하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가결
2022.02.09 1) 제10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승인의 건
2) 제10기 현금배당 계획의 건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가결
가결
-
2022.03.08 1) 제10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개별적 전자투표 채택의 건
3) 타법인 주식 취득의 건 (맥스트)
4)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결과 보고의 건
5)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가결
가결
가결
-
-

2022.07.08 1)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
2022.07.20 1) 2022년도 상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가결
2022.08.29 1) 계열회사 소송 관련 합의 계약서 승인의 건 가결
2022.08.30 1) 자기주식 취득 신탁계약 체결의 건 가결
2022.09.30 1) 내부회계관리제도 상반기 1차 중간평가 결과 보고의 건
2) 내부회계관리제도 주기적 운영현황 보고의 건
-
-
2022.12.15 1) 사내규정 제개정 승인의 건
2)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현황 보고의 건
가결
-
2023.01.20 1) 2022년도 하반기 임원 상여 지급의 건 가결
2023.02.08 1) 제11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등 승인의 건
2) 제11기 현금배당 계획의 건
3) 신규 장기 배당정책 승인의 건
4)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가결
가결
가결
-
2023.03.07 1) 제1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개별적 전자투표 채택의 건
3) 감사위원회의 내부회계관리제도 평가 결과 보고의 건
가결
가결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
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5,000 108 36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임원 보수한도 총액이며, 제10기 정기주주총회(2022년 3월 29일)에서 승인을 받았습니다.
주2) 상기 '지급총액'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재직한 모든 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누적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해당사항 없습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해당사항 없습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게임산업의 특성

게임산업은 창조적 아이디어, 뉴미디어 기술, 풍부한 게임 소재 및 자국의 문화를 기반으로 한 고부가가치 지식산업으로 주요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첫째, 게임산업은 먼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둘째,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 컴퓨터 그래픽으로 구현된 내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문화적 거부감 또는 문화적 장벽이 거의 없다는 점에서 문화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셋째, 수요의 불확실성이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제품 판매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서 사업 실패 위험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벤처적 요소가 있는 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대형 게임이나 소수의 주도적 제품에 의한 시장 지배가 일반적입니다.

넷째, 게임산업은 캐릭터산업, 애니메이션산업, 출판 만화산업 등과 같이 문화적 원천을 공유하는 등 타 산업과의 연관이 많기 때문에 커다란 경제적 파급효과를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 첨단산업기술 등 관련 기술 발전에 기여하는 영향도 매우 큰 산업입니다. 기술력의 발달과 함께 사회적 파급효과가 증대되면서 게임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중심이 되었습니다. 이제 버스나 지하철 안에서 스마트폰을 가지고 게임을 하고 있는 승객을 보는 것은 어렵지 않습니다. 게임에 활용되는 기술이 고도화되며 게임 산업은 현대 문화와 기술의 집합체로 관련 기술의 발전과 제반 산업의 성장을 이끌고 있습니다. 


(나) 모바일 게임산업의 특성

모바일게임은 협의로는 핸드폰에서 이용되는 게임을 의미하나 광의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이용되는 게임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모바일 기기를 기반으로 한 모바일게임은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받지 않고 사용자가 항상 소지하면서 게임을 즐길수 있으므로 타 게임 플랫폼과 비교해 볼 때, 휴대성, 간편성 측면에서 비교우위의 장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높은 접근가능성 때문에 전통적인 게임 사용자뿐만 아니라 일반적인 사용자 누구라도 즐길 수 있습니다.
과거 피처폰은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제한적인 모바일 서비스를 통해 사용자들이 게임을 이용하였지만 스마트폰의 등장으로 앱스토어, 구글플레이 등과 같은 오픈마켓을 통해 게임을 다운받아 즐기면서 모바일게임 시장은 성장세가 커졌습니다. 오픈마켓은 개발회사와 개인 등이 전세계를 무대로 '어플리케이션' 이라 불리는 다양한 컨텐츠를 판매하는 곳입니다. 오픈마켓은 전통적인 피처폰 게임시장에서 컨텐츠 선별, 유통, 공급, 결제 등에 있어 개발회사와 유저간 게이트 키퍼(Gate Keeper)역할을 하던 이동통신사나 기존 퍼블리셔의 장벽을 없애고 게임 공급자와 사용자를 직접 연결했다는 점에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후 시장은 디바이스, 네트워크 기술, 공급망을 모두 갖춘 완벽한 환경이 조성되면서 급속하게 성장하였습니다.

(다) 소셜카지노의 특성

소셜카지노는 SNS상의 상대방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며 게임하는 소셜 게임의 '소셜' 기능을 바탕으로 한 '카지노'를 뜻합니다. 소셜카지노게임은 온라인 소셜플랫폼 및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는 현금이나 경품과 같이 가치가 있는 것을 획득할 기회가 없는 시뮬레이션 게임(포커, 슬롯, 기타 카드 게임, 룰렛 등 카지노 게임 등)으로 정의합니다. 해당 시장의 플랫폼은 최초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현재 모바일 플랫폼 시장(Android, ios 등)으로 확장되고 있습니다.
소셜카지노를 이용할 수 있는 플랫폼은 여러개이지만, 모두 현금 등의 재화에 대한 거래가 없는 'Freemium' 모델로 시뮬레이션 상에서만 게임이 진행된다는 점이 공통점입니다. 따라서 매일 지급되는 무료 코인을 통해 모든 유저는 게임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무료 코인 이외의 게임을 더 원하는 유저만이 결제를 통해 추가적인 게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캐주얼 등 모바일 게임들과 마찬가지로 유료결제를 통해 게임머니를 충전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카지노와는 달리 사이버 코인을 실제 현물의 가치를 갖고 있는 재화로 환금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소셜카지노 시장의 핵심 타겟은 40대 이상의 여성과 남성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40대 이상의 유저들의 특징으로 결제유저로 전환된 유저들은 타 게임으로의 이탈이 쉽게 이루어지지 않는 높은 로열티를 보여주고 있으며, 젊은 연령층 대비하여 상대적인 여유시간이 많기 때문에 킬링타임용으로 게임을 자주 접속하며 플레이하는 성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핵심 유저층이 높은 구매력을 가지고 있어 결제에 대하여 낮은 허들을 갖추고 있으며, 결제 이후로 더욱 결제액이 증가되는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세계 게임시장 규모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에 따르면 2021년 세계 게임 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8.7% 증가한 2,197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모바일 게임과 PC 게임이 전년 대비 각각 11.1% 증가하여 세계 게임 산업의 성장을 견인했고, 아케이드 게임이 10.5%, 콘솔 게임은 2.2% 성장하며 모든 플랫폼이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6년 이후 세계 게임 시장에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은 2021년에도 1,002억 달러 규모로 전체 게임 시장의 45.6%를 점유하였습니다. 다음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콘솔 게임의 비중은 25.1%이며 시장 규모는 551억 달러 수준입니다. PC 게임 시장은 372억 달러로 점유율은 16.9%였고, 아케이드 게임 시장은 271억 달러로 점유율은 12.4%였습니다.
스마트폰 디바이스의 성능 향상과 초고속 무선망 확대 등이 맞물려 모바일 플랫폼의 게임 시장 점유율은 앞으로 더욱 증가해, 2024년 세계 게임 시장에서 모바일 게임의 비중은 48.6%까지 높아질 전망입니다.

플랫폼별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2021년/2024년)



(출처 :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나)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

세계 게임시장 현황 및 전망 (2019년~2024년)



2021년 세계 모바일 게임시장 규모는 코로나19가 지속되며 모바일 게임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전년 대비 11.1% 성장한 1,002억 달러로 집계되었습니다. 2022년에는 전년 대비 7.1% 증가한 1,073억 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2022 대한민국 게임백서, 문화체육관광부/한국콘텐츠진흥원)

(다) 세계 소셜카지노 게임시장 규모

세계 소셜카지노 게임시장 규모 및 전망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은 2020년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해 예기치 않은 수혜를 받았으며, 전년대비 24.4% 성장한 70억 달러 규모를 기록하였습니다. 다음 해인 2021년 76억 달러 규모까지 성장한 소셜카지노 시장은 이후 락다운 해제, 백신 보급 확대에 따른 야외활동 증가 등의 요인으로 시장 규모가 하향 안정화되는 모습을 보였으며, 2022년 기준 74억 달러 규모의 시장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Eilers&Krejcik 보고서에 따르면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 규모는 향후 3년간 현재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출처 : Social Casino Gaming Tracker 4Q22, Eilers&Krejcik Gaming)

(3) 경기변동의 특성

게임은 영화, 공연, 레저스포츠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여가시간을 즐길 수 있는 수단이라는 점에서 경기 불황 시 저렴한 엔터테인먼트 대체재로 주목을 받아 왔습니다. 경기가 활황일 때는 게임 이용자의 지출 규모가 커지고, 불황 시에는 타 산업으로부터 이용자가 유입되는 구조를 고려할 때, 게임 산업은 경기변동에 큰 영향을 받지 않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경쟁상황

현재 전세계 소셜카지노 영위 업체는 500개 이상으로 확인되고 있으나, 시장의 상당 부분이 Top5 업체의 매출에 편중되어 있습니다. 이 중 Top2를 구성하고 있는 Playtika, Aristocrat은 각 회사에서 개발한 메인 게임 외에 추가적인 게임 및 회사의 인수합병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 역시 2017년 6월 DoubleDown Interactive LLC의 지분을 100% 인수함으로써 시장점유율을 확대하였고, 2022년 기준 6.4%의 시장점유율로 글로벌 시장 5위의 타이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외 유수의 게임회사들이 신규 수익원 확보를 위하여 소셜카지노 시장 진입을 하고 있지만, 시장 내 진입장벽에 의하여 성과가 제한적인 상황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진입장벽 요인으로는 게임내 슬롯머신 컨텐츠의 게임성과 개수의 한계, 신규 유저 확보에 필요한 비용적 한계로 분석하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게임산업은 원자재나 대량의 설비투자 없이 기획력과 아이디어로 승부하기에 투입 대비 산출의 비율이 매우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자원조달 상의 원재료 조달 및 노동력 수급상의 특이사항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미국의 경우 ESRB와 같은 민간자율심의기관이 결성되어 게임 업계 스스로 자율적 규제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일본의 경우도 CERO와 EOCS라는 비영리 자율기관을 통한 규제를 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자체적인 등급분류를 가지고 있는 독일을 제외하고는 EU 집행위원회로부터 지원을 받는 PEGI가 유럽 전체를 포괄하는 등급분류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중국의 경우 게임등급제에 해당하는 '판호'를 받게 하여 중독성 및 종교, 도박, 수치심 등에 관한 검사를 거치나 이를 제외하고는 차세대 먹거리 라는 인식이 강해 규제를 최소화하고 최대한 인큐베이팅을 지원하는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해외에서의 게임 등급분류 제도]

국 가

내 용

미국

- ESRB(Entertainment Software Rating Board)라는 비영리 자율규제 기관(미국 엔터테인먼트소프트웨어협회 산하)에 의해 등급평가: 등급에 대한 정보를 부모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 유통업자에 의한 자율적인 사후 관리: 미국의 상당수의 소매점이 ESRB의 등급 부착을 하는것을 규정으로 삼고 있기 때문에 이것이 자체적인 게임 검열로 작용

- 2012년 캘리포니아 대법원 판결 

: 게임 과몰입 문제 해결을 위한 국가 개입은 위헌 판결

일본

- CERO(Computer Entertainment Rating Organization)와 EOCS(Ethics Organization of Computer Software)라는 비영리 자율기관에 의해 등급 및 폭력성 등 평가

유럽

- PEGI(Pan European Game Information)이라는 등급 분류 체계를 통해 등급평가: 등급의 정보를 부모와 소비자에게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립

- PEGI는 네덜란드 시청각미디어 연구소 및 영국 비디오 표준위원회와 협력하여 등급업무를 수행

중국

- 2010년 '온라인게임 미성년자의 보호자 감호 프로젝트'라는 자율규제로 전환

- 모바일게임의 경우 유료화 전에 '판호'를 받게 되어있음. 도박이나 특정 종교에 관련한 내용, 유저들이 수치심을 느낄 수 있는 부분 제한, 정해진 시간 이상 게임을 할 경우 경험치나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중독방지 시스템 존재

독일, 호주

- 폭력성 있는 게임에 대한 자체 규제 존재


(출처: 2017 대한민국 게임백서, 언론보도 종합)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페이스북, iOS, Google 플랫폼을 통해 더블유카지노(DoubleU Casino), 더블다운카지노(DoubleDown Casino) 등의 소셜카지노 게임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소셜카지노는 SNS상의 상대방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하며 게임하는 소셜 게임의 '소셜' 기능을 바탕으로 한 '카지노'를 뜻합니다. 소셜카지노 게임은 온라인 소셜플랫폼 및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는 현금이나 경품과 같이 가치가 있는 것을 획득할 기회가 없는 시뮬레이션 게임(포커, 슬롯, 기타 카드 게임, 룰렛 등 카지노 게임 등)으로 정의합니다. 해당 시장의 플랫폼은 최초 페이스북을 시작으로 현재 모바일 플랫폼 시장(Android, iOS 등)까지 확장되어 왔습니다.
2022년 세계 소셜카지노 게임시장 규모는 74억 달러로 추정됩니다. 또한 당사는 글로벌 소셜 카지노 시장에서 (2022년 기준) 6.4%의 점유율을 지니는 것으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중장기 성장성 확보를 위해 자체 개발 신작을 통한 포트폴리오 확장과 M&A 등을 통한 장르 및 유저 Pool 확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북미 중심의 타겟 시장을 유럽 및 호주 시장으로 확장시킴으로써 성장성을 확보해 나갈 계획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2022년 당사의 글로벌 소셜카지노 시장 점유율은 6.4%로 추정되며, 시장 내 5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구 분 제11기(2022년) 제10기(2021년) 제9기(2020년)
더블유게임즈 6.4% 7.1% 8.1%


(출처 : Social Casino Gaming Tracker 4Q22, Eilers&Krejcik Gaming)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주요 게임 장르인 소셜 카지노 게임의 타겟 이용자는 북미/유럽지역에 거주하고 있는 40대 이상의 남성과 여성입니다. 소셜 카지노 게임은 타 게임 장르에 비해 충성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기 때문에 유료 결제자들의 이탈률이 낮은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의 핵심게임인 더블다운카지노와 더블유카지노를 통해 창출되는 안정적인 현금흐름을 바탕으로 캐주얼 및 하이퍼캐주얼 장르의 자체 신작 개발을 지속할 계획입니다. 2023년 신작 캐주얼 게임 및 스킬 게임 등의 출시를 통해 게임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할 예정이며, 소셜카지노 이외로의 장르 확장을 통해 종합 게임회사로 변모해 나갈 계획입니다. 또한, 성장성 확보 방안으로 i-Gaming 시장으로의 진출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더블유게임즈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제11기 재무제표 및 연결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연결재무제표 및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를 받지 않은 자료로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승인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재무제표 및 주석사항은 주주총회 1주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1) 연결 재무상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11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10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11(당)기 제10(전)기
자산



유동자산
572,610,729,335
527,871,561,105
  현금및현금성자산 302,722,786,822
183,881,959,264
  단기금융상품 99,711,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04,492,282,440
290,700,071,804
  기타금융자산 3,737,415,315
-
  매출채권및기타채권 51,523,864,686
43,478,619,668
  당기법인세자산 2,985,112,089
1,915,278,715
  기타유동자산 7,438,267,983
7,895,631,654
비유동자산
663,025,368,647
854,032,657,158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3,850,282,900
3,662,548,705
  기타금융자산 502,033,660
3,738,858,201
  유형자산 1,830,204,382
1,447,917,246
  사용권자산 7,302,807,519
13,771,650,945
  무형자산 및 영업권 582,423,757,762
826,857,948,176
  관계기업투자 -
3,524,432
  순확정급여자산 3,360,736,097
1,826,578,704
  이연법인세자산 63,666,362,865
2,640,203,783
  기타비유동자산 89,183,462
83,426,966
자산 총계
1,235,636,097,982
1,381,904,218,263
부채



유동부채
205,744,395,688
102,525,287,255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56,276,420,012
31,308,431,738
  유동리스부채 7,311,372,605
7,252,774,903
  단기차입금 -
48,849,315,076
  유동성사채 29,956,447,883
-
  당기법인세부채 4,826,199,507
9,979,420,141
  기타유동부채 7,373,955,681
5,135,345,397
비유동부채
23,594,477,878
94,552,160,436
  비유동리스부채 2,067,284,368
8,810,421,476
  사채 19,952,365,404
49,833,945,669
  순확정급여부채 290,919,979
-
  이연법인세부채 186,113,009
35,327,503,849
  기타비유동부채 1,097,795,118
580,289,442
부채 총계
229,338,873,566
197,077,447,691
자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729,442,152,360
842,652,436,130
  자본금 9,187,251,000
9,187,251,000
  자본잉여금 298,486,575,237
298,486,575,237
  기타자본 (64,086,251,076)
(47,647,157,126)
  기타포괄손익누계액 86,712,265,842
39,377,648,515
  이익잉여금 399,142,311,357
543,248,118,504
비지배주주지분
276,855,072,056
342,174,334,442
자본 총계
1,006,297,224,416
1,184,826,770,572
부채 및 자본의 총계
1,235,636,097,982
1,381,904,218,263

2)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제11(당)기 제10(전)기
영업수익
617,262,019,515
624,060,773,474
영업비용
(433,404,589,946)
(433,696,362,434)
영업이익
183,857,429,569
190,364,411,040
영업외손익
(476,220,420,594)
7,488,470,242
  금융수익 29,818,318,026
2,199,027,919
  금융비용 (16,454,187,256)
(1,975,156,528)
  기타수익 286,850,990
8,262,014,559
  기타비용 (489,870,533,380)
(994,735,308)
  지분법손익 (868,974)
(2,680,40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92,362,991,025)
197,852,881,282
법인세수익(비용)
71,298,898,417
(41,570,846,212)
당기순이익
(221,064,092,608)
156,282,035,070
세후기타포괄손익
70,856,508,602
74,444,852,433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677,513,725)
(187,905,11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71,534,022,327
74,632,757,549
총포괄이익
(150,207,584,006)
230,726,887,503
당기순이익의 귀속
(221,064,092,608)
156,282,035,070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132,222,938,947)
125,464,174,001
  비지배지분 (88,841,153,661)
30,817,861,069
총포괄이익의 귀속
(150,207,584,006)
230,726,887,503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84,888,321,620)
174,894,980,074
  비지배지분 (65,319,262,386)
55,831,907,429
지배기업 소유주 주당손익



  기본주당순이익
(7,815)
7,391
  희석주당순이익
(7,815)
7,391

3) 연결 자본변동표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지배기업
소유주지분
비지배지분 총 계
2021.1.1(전기초) 9,187,251,000 298,486,575,237 (42,903,798,238) (10,053,157,558) 423,725,378,603 678,442,249,044 249,445,641,107 927,887,890,151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125,464,174,001 125,464,174,001 30,817,861,069 156,282,035,070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78,239,801) - (78,239,801) (109,665,315) (187,905,116)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49,509,045,874 - 49,509,045,874 25,123,711,675 74,632,757,549
총포괄손익 - - - 49,430,806,073 125,464,174,001 174,894,980,074 55,831,907,429 230,726,887,503
소유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5,941,434,100) (5,941,434,100) - (5,941,434,100)
  종속기업 유상증자 - - - - - - 100,065,610,818 100,065,610,818
  종속기업 소유지분변동 - - (3,707,239,959) - - (3,707,239,959) 3,707,239,959 -
  종속기업지분의 추가 취득 - - (1,036,118,929) - - (1,036,118,929) (66,876,064,871) (67,912,183,800)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 (4,743,358,888) - (5,941,434,100) (10,684,792,988) 36,896,785,906 26,211,992,918
2021.12.31(전기말) 9,187,251,000 298,486,575,237 (47,647,157,126) 39,377,648,515 543,248,118,504 842,652,436,130 342,174,334,442 1,184,826,770,572
2022.1.1(당기초) 9,187,251,000 298,486,575,237 (47,647,157,126) 39,377,648,515 543,248,118,504 842,652,436,130 342,174,334,442 1,184,826,770,572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132,222,938,947) (132,222,938,947) (88,841,153,661) (221,064,092,608)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626,401,759) - (626,401,759) (51,111,966) (677,513,725)
  해외사업장환산외환차이 - - - 47,961,019,086 - 47,961,019,086 23,573,003,241 71,534,022,327
총포괄손익 - - - 47,334,617,327 (132,222,938,947) (84,888,321,620) (65,319,262,386) (150,207,584,006)
소유주와의 거래







  배당금의 지급 - - - - (11,882,868,200) (11,882,868,200) - (11,882,868,200)
  자기주식의 취득 - - (16,439,093,950) - - (16,439,093,950) - (16,439,093,950)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 (16,439,093,950) - (11,882,868,200) (28,321,962,150) - (28,321,962,150)
2022.12.31(당기말) 9,187,251,000 298,486,575,237 (64,086,251,076) 86,712,265,842 399,142,311,357 729,442,152,360 276,855,072,056 1,006,297,224,416

4) 연결 현금흐름표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구 분

제11(당)기

제10(전)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18,824,453,359
189,499,036,494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148,796,135,192
226,767,655,543
  이자의 수취 3,251,391,278
259,773,046
  이자의 지급 (2,341,900,079)
(1,034,842,685)
  법인세의 납부 (30,881,173,032)
(36,493,549,410)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86,142,922,952
(183,962,078,032)
  유형자산의 취득 (1,144,032,149)
(596,551,799)
  유형자산의 처분 69,950,585
14,507,901
  무형자산의 취득 (119,779,297)
(98,063,391)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순증감 189,135,543,453
(183,281,937,083)
  단기금융상품의 취득 (101,798,759,640)
-
  보증금의 증가 -
(2,033,660)
  보증금의 감소 -
2,000,000
Ⅲ.재무활동현금흐름
(85,489,981,463)
118,255,256,234
  단기차입금의 차입 -
48,603,835,626
  단기차입금의 상환 (50,000,000,000)
-
  사채의 증가 -
49,820,968,400
  배당금의 지급 (11,882,868,200)
(5,941,434,100)
    리스부채의 감소  (7,168,019,313)
(6,381,540,710)
    자기주식의 취득 (16,439,093,950)
-
    종속기업 유상증자 -
100,065,610,818
    종속기업에 대한 소유지분의 변동으로 인한 지급 -
(67,912,183,800)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
119,477,394,848
123,792,214,696
Ⅴ.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636,567,290)
64,071,297
Ⅵ.기초의현금및현금성자산
183,881,959,264
60,025,673,271
Ⅶ.기말의현금및현금성자산
302,722,786,822
183,881,959,264

5) 연결재무제표 주석

상세한 주석사항은 3월 20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감사보고서제출」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2. 별도 재무제표

1) 재무상태표

재 무 상 태 표
제11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10기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단위 : 원)
과 목  제11(당)기 제10(전)기
자산



  유동자산
177,221,856,140
208,946,389,469
    현금및현금성자산 27,272,099,621
7,084,350,617
    단기금융상품 13,673,000,000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104,492,282,440
180,536,026,039
    기타유동금융자산 5,047,665,014
1,552,071,791
    매출채권및기타채권 25,061,801,670
18,154,467,532
    기타유동자산 1,675,007,395
1,619,473,490
  비유동자산
545,943,679,949
605,245,938,26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2,086,282,900
1,898,548,705
    기타비유동금융자산 60,452,856,945
62,657,787,096
    유형자산 1,277,299,897
992,300,515
    사용권자산 2,561,960,867
5,957,434,055
    무형자산 158,877,185
129,515,641
    종속기업투자에 대한 투자자산 476,045,666,058
531,611,491,640
    관계기업투자에 대한 투자자산 -
200,010,000
    순확정급여자산 3,360,736,097
1,798,850,611
  자산총계
723,165,536,089
814,192,327,732
부채



  유동부채
60,077,017,480
80,221,040,364
    매입채무및기타채무 17,873,148,765
13,948,650,635
    단기차입금 -
48,849,315,076
    유동사채 29,956,447,883
-
    유동리스부채 4,796,937,249
5,157,776,706
    당기법인세부채 4,826,199,507
9,979,420,141
    기타유동부채 2,624,284,076
2,285,877,806
  비유동부채
21,011,673,938
55,818,719,599
    비유동사채 19,952,365,404
49,833,945,669
    비유동리스부채 8,022,162
4,530,313,781
    이연법인세부채 186,113,009
874,170,707
    기타비유동부채 865,173,363
580,289,442
  부채총계
81,088,691,418
136,039,759,963
자본



  자본금 9,187,251,000
9,187,251,000
  자본잉여금 298,352,711,327
298,352,711,327
  기타자본 (60,627,893,647)
(44,188,799,697)
  기타포괄손익누계액 (554,353,690)
(31,943,004)
  이익잉여금 395,719,129,681
414,833,348,143
  자본총계
642,076,844,671
678,152,567,769
자본과 부채총계
723,165,536,089
814,192,327,732

2)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단위 : 원)

과 목

제11(당)기 제10(전)기
영업수익
206,870,474,516
213,362,972,826
영업비용
(149,900,108,253)
(137,890,944,908)
영업이익
56,970,366,263
75,472,027,918
영업외손익
(53,278,302,836)
5,773,144,423
  금융수익 16,499,373,921
4,188,751,165
  금융비용 (14,127,222,793)
(1,532,137,546)
  기타수익 120,569,783
3,806,589,049
  기타비용 (55,771,023,747)
(690,058,245)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3,692,063,427
81,245,172,341
법인세비용
(10,923,413,689)
(16,751,008,274)
당기순이익
(7,231,350,262)
64,494,164,067
세후기타포괄손익
(522,410,686)
131,566,602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522,410,686)
131,566,602
총포괄이익
(7,753,760,948)
64,625,730,669
주당손익



  기본주당순이익 (단위: 원)
(427)
3,799
  희석주당순이익 (단위: 원)
(427)
3,799

3) 자본변동표

자 본 변 동 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 기타포괄손익
누계액
이익잉여금 총 계
2021.01.01(전기초) 9,187,251,000 298,352,711,327 (44,188,799,697) (25,364,423,730) 461,560,899,015 699,547,637,915
회계정책의 변경 - - - 25,200,914,124 (105,280,280,839) (80,079,366,715)
2021.01.01(조정후 전기초) 9,187,251,000 298,352,711,327 (44,188,799,697) (163,509,606) 356,280,618,176 619,468,271,200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64,494,164,067 64,494,164,067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131,566,602 - 131,566,602
총포괄손익 - - - 131,566,602 64,494,164,067 64,625,730,669
소유주와의 거래 등





배당금의 지급
- - - - (5,941,434,100) (5,941,434,100)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 - - (5,941,434,100) (5,941,434,100)
2021.12.31(전기말) 9,187,251,000 298,352,711,327 (44,188,799,697) (31,943,004) 414,833,348,143 678,152,567,769
2022.01.01(당기초) 9,187,251,000 298,352,711,327 (44,188,799,697) (31,943,004) 414,833,348,143 678,152,567,769
총포괄손익





  당기순이익 - - - - (7,231,350,262) (7,231,350,262)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522,410,686) - (522,410,686)
총포괄손익 - - - (522,410,686) (7,231,350,262) (7,753,760,948)
소유주와의 거래 등





  배당금의 지급 - - - - (11,882,868,200) (11,882,868,200)
  자기주식의 취득 - - (16,439,093,950) - - (16,439,093,950)
  소유주와의 거래 총액 - - (16,439,093,950) - (11,882,868,200) (28,321,962,150)
2022.12.31(당기말) 9,187,251,000 298,352,711,327 (60,627,893,647) (554,353,690) 395,719,129,681 642,076,844,671

4) 현금흐름표

현 금 흐 름 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단위 : 원)

구 분

제11(당)기 제10(전)기
Ⅰ.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1,857,986,898
68,445,399,263
   영업으로부터 창출된 현금흐름 60,198,931,591
86,108,440,835
   이자의 수취 316,201,442
230,581,208
   이자의 지급 (2,059,239,584)
(686,588,126)
   법인세의 납부 (16,597,906,551)
(17,207,034,654)
Ⅱ.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61,752,740,762
(162,611,458,694)
   유형자산의 취득 (800,472,463)
(357,347,208)
   유형자산의 처분 50,331,585
10,047,564
   무형자산의 취득 (114,867,765)
(28,296,365)
   종속기업에 대한 투자자산의 취득 -
(67,912,183,8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순증감 75,824,409,748
(95,683,922,185)
   단기금융상품의 순증감 (14,681,770,800)
-
   보증금의 증가 -
(2,033,660)
   보증금의 감소 -
2,000,000
   리스채권의 감소 1,475,110,457
1,360,276,960
Ⅲ.재무활동현금흐름
(83,205,093,226)
87,971,424,842
   단기차입금의 차입 -
48,603,835,626
   단기차입금의 상환 (50,000,000,000)
-
   사채의 증가 -
49,820,968,400
   배당금의 지급 (11,882,868,200)
(5,941,434,100)
   리스부채의 상환 (4,883,131,076)
(4,511,945,084)
   자기주식의 취득 (16,439,093,950)
-
Ⅳ.현금및현금성자산의 감소
20,405,634,434
(6,194,634,589)
Ⅴ.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217,885,430)
32,991,771
Ⅵ.기초의현금및현금성자산
7,084,350,617
13,245,993,435
Ⅶ.기말의현금및현금성자산
27,272,099,621
7,084,350,617

5)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이 익 잉 여 금 처 분 계 산 서
제11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 처분예정일 : 2023년 3월 28일
제10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 처분확정일 : 2022년 3월 29일
주식회사 더블유게임즈 (단위 : 원)

과 목

당기말

전기말

미처분 이익잉여금


391,160,988,241
577,584,937,144

 전기이월이익잉여금

564,513,782,124
452,249,610,295
 회계정책변경의 누적효과 (166,121,443,621)
-

 당기순이익 (또는 당기순손실)

(7,231,350,262)
125,335,326,849

이익잉여금 처분액


10,010,055,060
13,071,155,020
 이익준비금 35,484,060
1,188,286,820
배당금
  - 당기: 주당 600원
  - 전기: 주당 700원
9,974,571,000
11,882,868,200

차기이월 미처분이익잉여금


381,150,933,181
564,513,782,124

6) 재무제표 주석

상세한 주석사항은 3월 20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감사보고서제출」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3. 최근 3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 분 제11(당)기 제10(전)기 제9(전전)기
배당구분 현금배당 현금배당 현금배당
배당주식수 16,625,945 주 16,975,526 주 16,975,526 주
배당총액 9,975,567,000 원 11,882,868,200 원 5,941,434,100 원
주당배당금 600 원 700 원 350 원
시가배당율 1.3 % 1.2 % 0.6 %

주) 상기 제11기의 '배당주식수' 및 '배당총액'은 총발행주식총수 18,374,502주에서 자사주 1,748,557주를 제외한 16,625,945주를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6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 3명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억원

주) 상기 '이사의 수',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은 제1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결정될 사항을 기준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주주총회 결의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 3명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5억원
최고한도액 50억원

주1) 상기 '이사의 수(사외이사수)'는 2022년 12월 31일 기준입니다.
주2) 상기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은 2022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까지 재직한 모든 사내/사외이사에게 지급한 누적 금액입니다.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3년 03월 2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2023년 3월 20일 감사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doubleugames.com)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또한 당사는 2023년 3월 20일 사업보고서를 전자공시시스템에 공시하고 당사 홈페이지에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이후 사업보고서의 내용에 변경이나 오기가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 시스템 주소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3년 3월 18일 오전 9시 ~ 2023년 3월 27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2.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3100008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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