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일럼 (25861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5-03 10:3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50300011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5월     3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케일럼
대 표 이 사 : 권마이클윤준
본 점 소 재 지 : 부산광역시 강서구 범방2로 6(범방동)

(전   화)051-941-3511

(홈페이지)http://www.ewkinc.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전무이사 (성  명)정 태 영

(전  화)051-941-351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15기 임시)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3조에 의거, 제15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시 바랍니다.
(※ 상법 제542조의 4 및 정관 제23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 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시 : 2023년 05월 18일(목) 오전 9시

2. 장소 : 부산광역시 강서구 범방2로 6(범방동) (주)케일럼 본사 4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보고사항]
- 이사사임보고

[부의안건]
-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개정의 건
- 제2호 의안 : 사내이사 신규 선임의 건

4.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금번 당사의 주주총회에서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대리행사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적으로 행사하시거나,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의결권을 간접적으로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5.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 간접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 신분증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백운기
(출석률: 100%)
최차규
(출석률: 78%)
마크사이몬아이알키
(출석률: 78%)
찬 반 여 부
'23-01 2023-01-03 1. (주)케일럼엠에 대한 자금대여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2 2023-01-06 1. 금융기관(신한은행) 일반자금대출 외화지급보증 연기 및 외화지급보증(선수금환급) 감액연기 신청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3 2023-01-13 1. 하나아이티엠(주)에 대한 자금대여 결정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4 2023-01-27 1. 하나아이티엠(주)에 대한 자금대여 연장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5 2023-02-13 1. 2022년도 개별 결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6 2023-02-28 1. 2022년도 연결 결산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 제14기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7 2023-03-15 1. 사내이사 후보자 추천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3-08 2023-04-10 1.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찬성 불참 불참
2. 이사회의장 선출의 건(최연지 이사) 찬성 불참 불참
'23-09 2023-04-10 1. 신주발행(유상증자)의 건 찬성 불참 불참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2,000 18 6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제14기 정기주주총회에서 승인된 이사 전원에 대한 보수 한도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금전대여 (주)그린테크시스템(최대주주의 특수관계인) 2023.04.10~2024.04.09 20 1.5

(주1) 상기 비율은 최근 사업연도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지열발전설비부문]

(1) 산업의 개요

지열에너지는 전기생산은 물론 공간난방과 산업용 열 주입에 직접적으로 활용됩니다. 2021년 기준 전 세계의 총 지열에너지 생산량은 141TWh(508페타줄)로 추정되며 이 중 99TWh가 지열발전소를 통한 전기 형태로 생산됩니다. 2021년 기준 전 세계 지열발전 용량은 약 14.5GW이며 지열의 특성상 환태평양화산대 지역(아시아, 북미)에 지열발전소가 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지열발전용량

(출처 : REN21, Renewables 2022 Global Status Report)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2018년 기준 세계 전력생산에서 재생에너지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25%이며, 파리기후변화협약(2015.12)을 달성하기 위해선 2050년까지 그 비중이 약 86%까지 증가해야 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에너지공급원별 발전용량 예상추이

(출처 : IRENA, Global Renewables Outlook, Energy Transformation 2050, Edition 2020)

현재 추세에 의하면 재생에너지 발전의 대부분은 태양광과 풍력을 이용한 발전이 차지하고 있으나 화석에너지의 고갈문제, 기후변화 등의 환경문제, 개발도상국의 에너지소비 증가 등으로 인하여 지열발전시장 역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특히 지열에너지는 태양광에너지, 풍력에너지 등과 달리 탐사와 개발에 성공할 경우 날씨와 기온, 시간대 등에 영향을 받지 않고 연중 24시간 가동할 수 있는 이른바 유비쿼터스 자원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상상황 등에 따라 변수가 많은 태양광발전과 풍력발전에 비하여 지열발전은 끊임 없이 발생하는 지하의 지열에너지를 사용하기 때문에 24시간 내내 일정한 전력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열에너지는 에너지를 지하에서 생산하기 때문에 생산설비인 발전소나 열플랜트가 차지하는 지상면적이 상대적으로 작고, 소음이 적으며, 발전설비가 폐쇄된 구조 및 형태를 가지므로 오염물질의 배출이 거의 없는 등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제에너지기구(International Energy Agency)는 2024년까지 지열발전용량은 28% 증가하여 18GW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 필리핀, 아프리카에서는 케냐 등이 글로벌 확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019-2024 지열발전용량 증가예측

(출처 : IEA, Renewables 2019, Market analysis and forecast from 2019 to 2024)

(3) 향후 시장 전망

UN기후변화당사국 총회에서 발족한 글로벌지열연대(Global Geothermal Alliance)는 2015년 파리 기후변화당사국 총회(COP21)에서 세계 38개국과 20여개가 넘는 산업계가 함께 세계 지열에너지 사용을 확대하기 위한 공동성명을 발표했습니다. 글로벌지열연대는 2030년 까지 2014년 대비 지열발전용량 5배 증가, 전세계 지열발전설비용량이 65GW가 되도록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개조 및 판매 부문]

(1) 산업의 개요

ATR 화물기 개조사업은 여객기를 구입하여 영구적인 화물기로 개조하여 항공사 또는 항공기 리스업체 등에 공급하는 사업입니다. 

대상 기종은 ATR사의 ATR 72-212A(72-500) 기종으로 ATR사는 프랑스 Airbus사와 이탈리아 Leonard사의 50:50 합작법인으로 1981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72인승 이하 지역항공사용 터보프롭항공기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84개 항공사가 약 700여대의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당사는 생산된 지 12년 전후의 여객용 항공기를 화물수송용으로 개조하고, 항공기의 핵심장치인 엔진과 랜딩기어를 개조하고, 12년 점검 및 기본 항공기 점검 및 개보수를 시행하여 고객들에게 공급합니다. 2023년 매분기 2대씩 계획생산을 하여 시장에 공급할 계획입니다. 

 개조 작업은 필리핀 MRO업체인 Dornier Technology를 생산파트너로 지정하여 운영하며, ATR, Sabena, PWC, Safran등과 생산을 위한 긴밀한 협조체계를, 국제적 항공기 리스업체 및 항공기판매 업체 등과 판매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3) 향후 시장 전망

전세계에 스마트폰, 태블릿PC등 모바일 매체의 보급률이 확대되고 이동통신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E-Commerce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로나 19사태의 촉발로 관련 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무궁무진해졌으며, 특히 이커머서의 수요중가에 따른 시장 조성과 인프라 구축 등은 코로나 19사태가 해소된 이후에도 지속 이어질 요소들입니다. 

 

한편, E-Commerce 를 통한 전세계 매출액은 2023년 6조5,000억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으며, 이는 2015년 이후 22.9%의 연평균 성장률로, 같은 기간 세계 소매판매 증가율 5.3%보다 4배 이상 상회하는 수치입니다. 

 

당사의 ATR화물기는 Cross Border E-Commerce 시장의 Feeder Distribution 시장을 목표시장으로 합니다. 약 9톤의 적재용량과 약 1000nm (약 1,800km)의 운항거리를 가진 ATR은 항공화물시장의 중요 고객시장으로 떠오르는 E-Commerce 배송에서 지역배송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 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국-일본, 필리핀, 몽골, 동남아 시장을 주요 목표시장으로 하여 마케팅과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세계ecommerce 매출액 등

(Source: Statista, NH투자증권 리서치본부)


[스마트디바이스부문]- (주)키위플러스

(1) 산업의 개요

(1) 산업의 개요

① 스마트 디바이스 & 솔루션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휴대폰 보유율은 2014년부터는 약 92%이상을 기록하였습니다. 종속회사가 생산하는 키즈 디바이스의 주이용자인 초등 저학년생의 경우 휴대폰 보유율은 약 40~50%정도, 스마트폰 보유율은 37.8%로 2명 중 1명이 휴대폰을 사용하고 있고 높은 비율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② 서비스 플랫폼 사업 (중고폰 플랫폼 사업)

스마트폰 시장은 고가의 프리미엄 제품이 대표적인 주력 상품으로 신제품 출시 주기가 매우 빠른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상황에서 전 세계적으로 공유경제와 경험가치를 추구하는 사회 변화 트렌드는 중고거래 활성화로 이어졌으며, 리서치 기관 IDC에 따르면 '중고폰(중고 피쳐폰, 스마트폰, 태블릿 등)' 거래는 2015년 약 8,000만대에서 2020년 약 2억대로 온/오프라인에서 양적 성장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③ IOT/AI 사업
최근 인공지능 및 ICT기술로 대표되는 융합기술 발전과 고령화, 팬데믹으로 인한 비대면사회로의 전환, 삶의 질 향상을 요구하는 사회적 수요에 대응하여 제조 및 서비스 전 분야에 걸쳐 로봇의 활용이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로봇 생산량은 2015년부터 2020년까지 매년 평균 13%씩 증가하고 있고(국제로봇연맹(IFR), World Robotics 2021 reports 참조), 2020년 서비스 로봇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두 자릿수의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로봇연맹은 로봇 시장의 성장이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고 2021년 서비스 로봇의 트렌드로 자율주행 배달 로봇, 청소 및 방역 로봇, 의료 및 재활 로봇, 소셜 로봇, 완전자동화 식당의 다섯가지를 제시했습니다(IFR, World Robotics 2021 - Service Robots report).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① 스마트 디바이스 & 솔루션 사업

우리나라의 경우 성인의 95%가 이미 스마트폰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높은 시장 포화도를 이겨내기 위해선 소비계층이 분명한 특성화된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는 시장점유율의 제고 뿐만 아니라 미래 고객확보 전략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닙니다. 일반적인 스마트폰은 신제품의 출시일에 많은 판매량을 기록하게 되는 반면, 키즈용 디바이스의 경우 신학기가 시작되는 시기를 전후로 하여 수요가 증가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② 서비스 플랫폼 사업(중고폰 플랫폼 사업)

중고폰 시장은 거래 채널과 유형에 따라 분류되지만 아직까지는 거래가 활성화되지 않고 있고, 음성적 거래 물량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정확한 통계를 알기 어려운 실정입니다. 

2018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이 발간한 ‘중고휴대폰(공기계) 보유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스마트폰 이용자들은 개인정보 유출 우려, 중고폰 매매거래에 대한 정보의 부지 등을 이유로 중고폰을 거래하지 않고 보관하고 있는데, 중고폰 거래가 활성화 되기 위해서는 투명하고 신뢰성 있는 거래수단과 정보의 제공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③ IOT / AI 사업
국제로봇연맹의 2021년 리포트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로봇 출하량은 중국, 일본, 미국의 뒤를 이어 전세계 4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로봇 시장의 대부분은 산업용 로봇에 치우쳐 있고,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도 전문, 상업용 로봇을 생산하는 업체는 많지 않으며 상당수가 로봇 청소기나 교육, 완구용 로봇에 집중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나 최근 CES 2021에서 여러 기업이 서비스 로봇을 선보이며 관심을 불러일으켰고, 정부는 2019년부터2023년까지 4대 분야(돌봄, 웨어러블, 의료, 물류) 로봇 개발 및 보급 사업을 활성화하겠다는 계획을 밝혔습니다. 이러한 추세는 개인용 로봇산업의 활성화를 불러올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지능정보서비스 상용화시 이용 의향

[자료 : 2019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 보고서(방송통신위원회(2020)]

(3) 향후 시장전망

① 스마트 디바이스 & 솔루션 사업

COVID-19로 인하여 빠른 속도로 비대면사회로의 전환, 그리고 오프라인과 온라인의 영역붕괴가 이루어졌고, 이에 따라 스마트 디바이스의 활용도가 날로 증가해가고 있으며,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이러닝’산업의 성장 또한 더욱 빠른 속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015년 1,273억달러였던 글로벌 이러닝산업의 시장규모는 2022년 2,415억달러로 두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데, 이러한 세계적 변화추세는 키즈폰 시장 등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이러닝산업 수요시장 규모 추이

[자료 : 2020년 이러닝산업 실태조사(소프트웨어정책연구소/2021)]

② 서비스플랫폼 사업(중고폰 플랫폼 사업)

이동통신단말기는 계속적으로 기능이 고도화되고 가격 또한 상승하여, 신규 이동통신단말기의 경우 이제는 단순한 소모품이 아닌 재산가치 있는 고가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2012년 이후, 8년이 지난 2020년도에는 휴대폰 구입이 소요되는 비용이 약 2배 상승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컨슈머인사이트 2020. 12. 14.자 이동통신리포트 참조). 늘어난 스마트폰의 사용수명, 신규단말기의 비싼 가격, 중고스마트폰의 우수한 기능성 등은 중고스마트폰에 대한 이용자들의 수요를 자극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③ IOT/AI 사업

글로벌 서비스 로봇의 시장규모는 연평균 32%씩 성장하여 2025년에는 1,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고(Macquarie, ‘Service Robots / AI : The force is awakening,’ June 7, 2017), 그 중 개인 가정용 서비스 로봇시장은 2019년 46억달러에서 2022년 115억달러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IFR 2019년 리포트 참조).

IFR은 엔터테인먼트로봇 판매 규모까지 고려하면 서비스 로봇의 연간 매출 규모가2022년 200억 달러(24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부품제조부문] - 하나아이티엠(주)

(1) 산업의 개요

종속회가 영위하는 산업은 비행기 또는 우주 비행체용의 모터 및 엔진을 제조. 개조하는 산업활동을 말하며 각종 용도의 반동기관, 터보 프로펠러기관을 제조하는 산업활동도 포함합니다.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항공기 엔진 부품 산업은 생산 과정이 매우 복잡하고 엄격한 과정을 거치고 오랜 기간 동안의 각종 시험을 통한 제품의 신뢰성을 확립하여야 하는 산업입니다. 고가격/소량생산 산업이고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다른 산업에 비해 규모의 경제가 크게 적용하며, 규모의 경제를 통한 가격 경쟁력 확보와 더불어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명확한 반영이 마케팅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 Covid19사태로 인하여 2020년 항공기 판매수량은 전년대비 50% 감소하였으나, 2020년 2분기 저점으로 점진적인 회복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2022년부터 2019년 수준의 회복을 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이후 aviation capacity 회복추세

코로나19전후의 aircraft delivery

(출처 : NAVEO Consultancy, September 2020)

(3) 향후 시장전망

연간  시장 규모가 2008년 $290억에서 2032년까지 $800~900억 3배 증가가 예상되며, Narrow-body 항공기용의 LEAP 및 GTF 엔진이 주도적으로 시장 확대를 견인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CFMI 사 LEAP 엔진의 독주로 전체 시장의 42%를 점유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ivil turbofan engine 시장 규모

(출처 : Forecast International)

향후 20년간 항공기 수요 2배 이상 증가(Airbus의 Global Market Forecast)로 약 37,400대의 항공기 신규 수요 발생할 것으로 예측되며, Narrow-body 항공기(B737 MAX, A320 NEO)가 시장 주도(신규수요의 76%)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 충전 부문] - (주)케일럼엠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전기차 충전 시스템 설치 및 충전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의 급속한 증가에 따라 충전인프라는 계속적으로 확대가 필요하며, 아파트 등 거주지 외에도 호텔, 카페, 식당 등 목적지나 경유지에서도 충전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종속회사는 아파트 등의 거주지와 숙박 및 상업시설의 주차장에서 전기 자동차 충전을 편리하게 이용하기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으며, 모바일을 통해 비대면으로 신용카드를 이용하여 인증과 충전이 이루어지는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부문 사업은 ‘23년 3월 충전기 설치 및 충전 서비스에 대한 시범 사업을 시작으로 매년 다수의 충전기를 전국에 구축할 예정이며, 고객 확보를 위한 여러가지 마케팅을 실시할 계획으로 매년 큰 폭의 매출증대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케일럼엠 충전기 인프라 구축 계획)

[단위 : 충전기 대]

구분

2023

2024

2025

아파트 등 거주지

200

400

1,000

호텔 등 숙박시설

300

600

1,200

카페/식당 등 상업지

300

600

1,200

800

1,600

3,400


나. 회사의 현황


[지열발전설비부문]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대부분의 매출이 해외매출이며, 당사가 속한 지열발전시장은 과거 지열발전설비의 공급실적에 따라 제품 수주가 결정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영업활동을 위하여 ORMAT, TURBODEN 등의 거래처에 대한 실적관리, 품질관리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젝트가 비공개입찰방식을 통하여 수주가 이루어지므로 거래처와 유대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전세계 매출현황은 하기와 같습니다.

전세계 매출현황


당사는 지열발전설비 중에서 열수기화기, 응축기 및 배관 생산업체로서 해당 제품의 최종 수요처는 ORMAT, TURBODEN 등의 EPC 사업자 및 IPP 사업자 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지열발전설비

열수기화기(Vaporizer by Brine) :

뜨거운 지열수(Brine)와 2차유체 사이의 열교환을 이용하여 2차 유체를 기화시킴으로 인하여 바이너리사이클발전이 가능하게 하는 장치

응축기(Condenser) :

터빈을 통과한 후에 나오는 기체를 응축시키는 장치로 물을 이용하는 수냉식과 Air를 이용하는 공냉식(Air cooled Condenser)이 존재

배관(Piping Spool) : 

각 Equipment를 연결해주는 배관장치로 배관을 지나가는 유체의 종류(액체, 기체), 압력강하 등의 요소에 따라 재질, 길이 등의 차이가 존재

분리기(Separator) :

2상(액체+기체) 상태인 유체를 분리해주는 장치로 바이너리사이클발전 과정에서 유입정에서 나오는 액체와 기체 중에서 액체만을 이동시킬 수 있도록 만드는 장치

화공/LNG설비

열교환기(Heat Exchanger) :

일반적으로 말하는 열교환기이며, 2개의 유체가 서로 열을 교환 하는 장치

공냉식 응축기(Air Cooled Condenser) : 

공기를 이용하여, 유체를 액화 또는 냉각시키는 장치

압력용기(Pressure Vessel) : 

내부에 유체(액체 또는 기체)를 저장하는 장치 이며, 대기압보다 높은 압력을 저장

타워(Vacuum Tower) : 

압력용기의 일부이며, 일반적인 타워에서 처리하기 힘든 끓는점이 높은 액체들에 Vacuum을 걸어서 감압을 시켜 끓는점을 낮추는 정유플랜트의 핵심장치

계량 장치(Metering System) :

유체의 유량을 계량하는 시스템으로 LNG플랜트에 주로 공급

※ 당사의 한국표준산업분류표에 의한 분류는 증류기, 열 교환기 및 가스 발생기 제조업(C29176)으로 포괄적인 분류이므로 당사에서 제조하여 판매되는 품목군에 따라 표기하였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지열발전설비 전문 제조업체로서 바이너리사이클지열발전소 방식의 설비를 제작하는데 특화되어 있으며, 바이너리사이클지열발전소의 EPC사업은 ORMAT, TURBODEN 등의 회사가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IGA(International Geothermal Association)를 통해 연도별 전세계 바이너리사이클지열발전소 설치 현황을 파악하고 있으며, 이를 기준으로 당사의 핵심제품인 열수기화기 및 응축기의 시장점유율을 추정한 결과 높은 점유율 수준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유추하고 있습니다.

지열발전소는 설치 후 약 30년간 가동되는 특성상, 낮은 가격의 제품을 사용하기 보다는 안전성과 신뢰성이 높은 설비를 사용하는 것이 훨씬 중요합니다. 이는 지열발전의 특성이라기 보다는 대부분의 발전산업에서 보이고 있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품질이 검증된 회사의 제품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비공개입찰방식을 통해 납품실적이 풍부한 기존 업체만 지열발전설비시장에 참여시키고 있습니다.

이처럼 해외 메이저업체를 신규 거래처로 확보하기 위해서는 지열발전설비 납품실적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납품 실적이 없는 검증되지 않은 설비를 사용하게 될 경우의 위험 부담이 너무 크기 때문에, 많은 수의 신규업체들이 활동하기 보다는 소수의 전문기업들이 활동할 수 있는 시장이며, 이러한 시장 특성은 납품실적이 풍부한 당사에게 강력한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지열발전설비 중에서 열수기화기, 응축기 및 배관 생산업체로서 해당 제품의 최종 수요처는 ORMAT, TURBODEN 등의 EPC 사업자 및 IPP 사업자 입니다. 

지열발전설비 시장은 과거 수주 실적 및 원가경쟁력에 따른 진입장벽이 존재하는 시장 입니다. 당사는 뛰어난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ORMAT, TURBODEN의 판매망을 확고히 지키고, 나아가 새로운 거래처 및 지열발전설비(터빈 등) 생산을 통한 매출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LNG 기자재 납품
현재 LNG선 및 LNG육상기지에 사용되는 Suction Vessel, Head Plate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또한, Pump Pre-Assembly시스템 구축을 준비하고 있으며, 이에 연계된 Item의 발주량 증대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② Tube용 Finning 사업
Tube는 당사의 제품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원재료로 최근 공급처 부족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이는 원재료의 납기 및 품질에 대한 문제점의 원인으로 당사는 고객사에 고품질의 제품 공급은 물론 원가절감의 일환으로 Tube용 finning 사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5) 조직도


케일럼 조직도


[스마트디바이스부문] - (주)키위플러스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영업개황

① 스마트 디바이스 & 솔루션 사업

종속회사의 키즈 스마트폰 매출은 국내 통신사와의 공급계약에 따라 실적이 결정되는 경향이 있으며 협력사인 스테이지파이브를 통해 영업활동과 제품공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비대면 서비스 증가와 이러닝 시장 확대는 전 세계적 추세로 향후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② 서비스 플랫폼 사업 (중고폰플랫폼 사업)

종속회사의 서비스 플랫폼 사업은 시장진입 초기 상태로 웹기반의 중고폰 매입서비스를 진행하였으며 향후 제휴사와의 협력을 통해 중고폰 구매에 특화된 앱서비스 제공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연간 1,500만대~1,800만대에 이르는 중고폰 거래물량 중 약 40% 내외인 600만대~700만대를 종속회사가 진입가능한 시장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③ IOT/AI 사업

시장진입 초기단계로서 국내외 여러 협력사들과 협력하여 키즈 및 시니어를 수요계층으로 하는 AI기능이 탑재된 반려로봇 출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국내 대형 통신사들의 AI서비스 플랫폼을 적용하여 다양한 컨텐츠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스마트 디바이스
& 솔루션

서비스 플랫폼

IoT/AI

선행 연구/제품

주요

제품&
서비스

키즈/시니어 스마트폰 및 어린이와 보호자용 플랫폼 App

중고폰 거래 플랫폼

반려로봇,

카카오 스마트 체중계 

신규 사업
(미러북 등)

핵심

키워드

키즈/시니어용 스마트폰 및 케어 솔루션

거래 양성화
특화 서비스 고도화

IoT 디바이스

인공지능(AI),

반려/케어 로봇,

스마트 디바이스


(2) 시장점유율

종속회사 영위하는 소부문별 사업영역의 경우 시장의 형성이나 진입의 초기 상태, 혹은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의 조사자료가 없어 객관화된 시장점유율을 알 수 없습니다. 다만 종속회사의 주력 제품중 하나인 카카오리틀프렌즈폰의 판매량을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초등 저학년생의 스마트폰 보급율37.8%에 대입해 볼 경우 아래와 같은 시장점유율을 형성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카카오리틀프렌즈폰 판매량


(3) 시장의 특성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中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참조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최근 Cloud Computing, 5G 기술 등의 개발로 새로운 모바일 컴퓨팅의 미래를 여는 스마트 기기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에서도 이에 발맞춰 ‘미러북(Mirror Book)’ 이라는 스마트폰 연동 디바이스를 준비하고 있으며, 다양한 폼팩터를 최적화하여 통신사 및 가전 제조사 등에 공급하기 위한 제품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체중계를 비롯한 다양한 IoT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습니다.

(5) 조직도

키위플러스 조직도


[항공기부품제조부문] - 하나아이티엠(주)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종속회사의 매출의 절반은 해외매출이며, 절반은 국내매출이며 국내매출 역시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통해 실질적으로 해외 수출에 가깝습니다. 2019년 글로벌 기업 SAFRAN 사와 수주 계약을 진행하여 현재까지 납품을 진행중이며, 최근 SAFRAN사로 부터 추가 수주 계약이 되어 개발 진행중에 있습니다.

종속회사의 목표는 선택과 집중으로 세계적인 기술력 및 가격 경쟁력을 통하여 항공기 엔진 부품 중 Turbine Vanes 및 Seal & Segment의 전문 제조회사로 성장하는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Turbine Vanes Seal & Shroud Segment Honeycomb Rings
제품 (GE)
ㅡ LM2500 Nozzle
(GE)
ㅡ LM2500 Seal
ㅡ LM2500 Shroud
(PW)
ㅡ PW814 LPT Seal
ㅡ PW812 LPT Seal
ㅡ GTF Seal
(SAFRAN)
ㅡ LEAP LPT Vane 6& 7
ㅡ CFM56 LPT Vane
(SAFRAN)
ㅡ LEAP Segment


(2) 시장점유율

종속회사 영위하는 소부문별 사업영역의 경우 공신력 있는 조사기관의 조사자료가 없어 객관화된 시장점유율을 알 수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中 (2) 산업의 특성 및 현황 참조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향후 항공기 수요 증대예상을 발판으로 LEAP 1B VANE 1단계 수주를 받아 개발중이며 기존 사업부문인 Turbine Vanes, Seal&Shroud Segment의 중장기적인 신규 사업 진출을 모색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하나아이티엠 조직도


[전기차 충전 부문] - (주)케일럼엠

종속회사는 서비스 제공을 위해 시스템을 구축하는 단계입니다.

종속회사는 아파트 등 거주지 뿐만 아니라 호텔 등 숙박 및 상업 시설의 주차장에 충전기를 설치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충전 시스템은 모바일 앱을 통해 신용카드로 충전비를 결제할 수 있도록 개발되었으며 결제 모바일 앱을 바탕으로 다양한 BM 개발을 진행할 계획이고, 2023년에는 환경부 보조금 사업자로 정부 주도의 인프라 구축 사업에도 참여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조(목적)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특정설비 제조업, 도소매업

1. 압력용기 제조업, 도소매업

1. 공조설비 제조업, 도소매업

1. 기술용역업

1. 부동산임대업

1. 열교환기 제조업

1. 기계설비공사업

1. 신재생에너지사업

1. 철강 및 철강제품 무역업

1. 파이프 무역업

1. 해외 건설 공사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소프트웨어 서비스

1.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1. 시스템 통합사업

1. 통신기기 개발, 제조 및 유통, 판매업

1. 위 각호 시스템의 연구개발

1. 별정통신사업

1. 통신과금서비스제공업

1. 인증서비스 관련업

1. 전자지급결제대행 등 전자금융 관련 사업

1. 위치정보서비스 제공업

1. 부가통신사업

1. 특수부가통신사업

1. 기타 전기통신사업법에 정의된 관련 사업 일체














1. 항공기, 우주선 및 보조장치 제조업

1. 항공기용 엔진 및 부품 제조업

1. 항공여객운송업

1. 항공화물운송업

1. 항공운송지원사업

1. 소화물전문운송업

1. 기타운송관련서비스업

1.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 서비스업

1. 측량, 지질 조사 및 지도제작업

1. 기타 운송장비 임대업

1.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

1. 기타 기계 및 장비(항공기) 도매업

1.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구축 및관리업

1.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 자료처리, 호스팅 및 관련 서비스업

1. 포털 및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1. 신탁업 및 집합투자업

1. 기타 사업지원 서비스업

1.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관련사업 일체

제2조(목적)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특정설비 제조업, 도소매업

1. 압력용기 제조업, 도소매업

1. 공조설비 제조업, 도소매업

1. 기술용역업

1. 부동산임대업

1. 열교환기 제조업

1. 기계설비공사업

1. 신재생에너지사업

1. 철강 및 철강제품 무역업

1. 무역업

1. 해외 건설 공사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소프트웨어 서비스

1. 전자상거래 및 통신판매업

1. 시스템 통합사업

1. 통신기기 개발, 제조 및 유통, 판매업

1. 위 각호 시스템의 연구개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삭제

1. 치공구제조업

1. 기계부품제조업

1. 금형제조업

1. 항공기 엔진, 선박 및 산업용 가스-터빈과 동 보조기기류에 대한 제조, 정비업

1. 항공기 및 우주선, 동 부분품에 대한 제조, 정비, 개조업

1. 유도무기, 미사일 추진체 부품 제조업

1. 전기모터 부품 제조업

1. 전기차충전기 판매

1. 전기차충전 서비스

1. 전기차충전기 운영

1. 전기차충전기 제조

1. 주차장 운영

1. 포인트 마일리지 사업

삭제

삭제

1. 항공여객운송업

1. 항공화물운송업

1. 항공운송지원사업

1. 소화물전문운송업

1. 기타운송관련서비스업

1. 여행사 및 기타 여행보조 서비스업

1. 측량, 지질 조사 및 지도제작업

1. 기타 운송장비 임대업

1. 기술 및 직업훈련학원

1. 기타 기계 및 장비(항공기) 도매업

1.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구축 및관리업

1. 시스템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 자료처리, 호스팅 및 관련 서비스업

1. 포털 및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1. 신탁업 및 집합투자업

1. 기타 사업지원 서비스업

1. 기타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관련사업 일체

추진사업반영

사업다각화

조문정리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성수

1959.01.10

임원 이사회
이동헌

1978.02.25

임원 이사회
정수철

1972.12.04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정재헌

1983.11.02

해당사항 없음 이사회
총 ( 4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성수 경영인 09.07~
99.09~09.07

㈜티엠씨 대표이사 (現)

㈜비엠씨 상무이사 (前)

아주대학교 산업대학원 최고경영자과정 수료

이동헌 경영인 23.01~
13.04~23.01

㈜그린테크시스템 대표이사 (現)

㈜태화기업 이사 (前)

NEWYORK UNIVERSITY 경제학과 졸업

정수철 경영인 23.01~
16.10~23.01

㈜그린테크시스템 이사 (現)

㈜태화기업 이사 (前)

조선대학교 기계공학과 졸업

정재헌 경영인 21.01~
22.01~

㈜거제케이블카 대표이사 (現)

㈜거제시 체육회 부회장 (現)

경상대학교 융합과학기술대학원 해양공학 석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성수
이동헌
정수철
정재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상기 후보자들은 폭넓은 경험과 전문성을 겸비하여 기업경영 및 기업성장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됨에 따라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김성수


선임확인서-이동헌


선임확인서_정수철


선임확인서_정재헌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해당사항 없음

※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5030001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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