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26354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4-15 15:4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41500087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4월  15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대 표 이 사 : 조동우
본 점 소 재 지 : 경상남도 사천시 사남면 해안산업로 381

(전   화)055-850-7700

(홈페이지)http://www.earthnaerospace.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실장 (성  명)서성식

(전  화)055-850-779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22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관 제25조에 의하여 제22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홈페이지 공고시 상법 제542조의4 및 정관 제25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4월 30일 (월) 오전 10시 00분

 

2. 장 소 : 경남 사천시 사남면 해안산업로 381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3층 대회의실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①감사보고
   ②영업보고
   ③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제22기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포함)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의 건
    제3호 의안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주주총회 소집공고사항 비치 및 공시
 가. 상법 제542조의4 등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공고사항을 우리 회사 본사, 금융위          원회, 한국거래소에 비치 또는 공시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사항은 당사 홈페이지(http://www.samcokorea.com)         에도 등재하오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5. 주주총회 참석 및 의결권 행사

주주님들은 다음의 절차에 따라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여 의결권을 행사하거나 또는 대리인을 통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 직접행사(본인 참석 시) : 신분증

- 대리행사(대리인 참석 시) : 대리인의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 위 사항을 충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주주총회 입장이 불가하오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항
코로나19 관련 제재면제 신청으로 증선위의 결정에 따라 정기주주총회가 연회 될 수 있습니다.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  안  내  용

이사의 성명
한철기
(출석률:100%)
김경석
(출석률:100%)
찬반여부
1 2023-01-02 1. 3회차 전환사채 만기전 취득의 건(2억원)
2. 8회차 전환사채 만기전 취득의 건(10억원)
찬성 찬성
2 2023-01-02 1.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2. 권리주주 확정을 위한 명의개서 정지의 건
찬성 찬성
3 2023-01-20 1. 운영자금 차입의 건(4.9억원) 찬성 찬성
4 2023-01-31 1. 4회차 전환사채 감기전 취득의 건(5억원)
2. 7회차 전환사채 만기전 취득의 건(5억원)
3. 운영자금 차입의 건(20억원)
찬성 찬성
5 2023-02-02 1. 임시주주총회 일정 변경의 건  찬성 찬성
6 2023-02-10 1.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점검 및 평가 결과 보고 찬성 찬성
7 2023-02-13 1. 제21기 감사 전 재무제표 승인에 관한 건 찬성 찬성
8 2023-02-14 1. 무상증자 결의의 건 찬성 찬성
9 2023-02-17 1. 단기차입금 10억 상환의 건 찬성 찬성
10 2023-03-15 1. 운전자금 차입의 건(0.3억/0.5억) 찬성 찬성
11 2023-03-24 1.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 (30억) 찬성 찬성
12 2023-03-27 1. 2023년도 제2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찬성 찬성
13 2023-03-30 1. 운전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14 2023-03-31 1.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찬성 찬성
15 2023-03-31 1. 2023년도 제21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의안 확정) 찬성 찬성
16 2023-03-31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17 2023-04-17 1. 대표이사 변경의 건
2.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3. 권리주주 확정을 위한 명의개서 정지의 건 
찬성 찬성
18 2023-05-09 1. 제9회 공모전환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19 2023-05-15 1. 임시주주총회 일정 변경의 건  찬성 찬성
20 2023-05-17 1. 운영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21 2023-05-22 1. 제10회 사모전환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22 2023-05-23 1. 제10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금액 변경의 건  찬성 찬성
23 2023-05-24 1. 제4회차 전환사채 만기 전 취득의 건  찬성 찬성
24 2023-05-26 1. 임시주주총회 일정 변경의 건
2.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25 2023-05-31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26 2023-06-08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27 2023-06-15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28 2023-06-22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29 2023-06-26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30 2023-07-05 1. 임시주주총회 일정 변경의 건  찬성 찬성
31 2023-07-10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 및 전환가액 변경의 건  찬성 찬성
32 2023-07-13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33 2023-07-17 1.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찬성 찬성
34 2023-07-20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35 2023-08-01 1. 대표이사 변경의 건 찬성 찬성
36 2023-08-09 1. 임시주주총회 소집 결의 건 찬성 찬성
37 2023-08-17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38 2023-08-22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39 2023-09-08 1. 임시주주총회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0 2023-09-15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1 2023-09-21 1. 임시주주총회 연기의 건
2.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2 2023-10-04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철회의 건 찬성 찬성
43 2023-10-20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4 2023-10-23 1. 임시주주총회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5 2023-11-06 1. 임시주주총회 연기의  건 찬성 찬성
46 2023-11-10 1.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찬성 찬성
47 2023-11-29 1. 제11회 사모전환사채 발행관련 납입자등 변경의 건 찬성 찬성
48 2023-12-21 1. 제3자 배정 유상증자의 건 찬성 찬성
49 2024-01-12 1.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50 2024-01-16 1.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의 건 찬성 찬성
51 2024-01-31 1. 경영지배인 선임의 건 찬성 찬성
52 2024-02-02 1.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53 2024-02-22 1. 임시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찬성 찬성
54 2024-02-23 1.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55 2024-03-04 1. 2023년도 감사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56 2024-03-08 1. 제3자 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57 2024-03-19 1.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찬성 찬성
58 2024-03-22 1. 제3자배정 유상증자의 건 찬성 찬성
59 2024-03-25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자 및 납입일 변경의 건 찬성 찬성
60 2024-04-01 1. 정기주주총회 일시 연기의 건 찬성 찬성
61 2024-04-02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자 및 납입일 변경의 건 찬성 찬성
62 2024-04-08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63 2024-04-09 1. 제3자배정 유상증자 납입일 연기의 건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000 84 42 -

※ 2023년말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항공산업은 21세기 정보산업, 신소재산업 등 각 분야의 첨단산업을 주도해 나갈 미래 유망산업으로써, 항공산업의 선도적 기술혁신은 타 산업으로 연계 파급 효과가 매우 클 뿐만 아니라 역으로 연관 산업의 발전 없이는 항공산업의 기술적 우위를 확보하기가 어렵습니다. 높은 수준의 기술력 및 R&D 인프라 그리고 많은 숙련인력을 필요로 하여 높은 기술진입장벽이 존재하며, 막대한 초기투자비용과 긴 투자회수기간을 갖는 장주기 산업으로 거대 다국적 기업 혹은 정부 주도로 산업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은 크게 항공기를 이용한 여객 및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운송산업과 군용기, 민항기, 헬기 등 항공기를 개발하고 개발된 항공기를 양산하는 항공기 제조산업과 운영되는 항공기의 정비 및 개조를 담당하는 항공정비[MRO(Maintenance, Repair, Operation, 항공정비 서비스)]산업으로 구분됩니다. 항공기 제조산업은 완제기 산업과 기체구조물, 엔진, 항공전자장비, 계통장비, 소재 등의 부품/소재 산업으로 세분됩니다. 연관산업으로는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항공운송업과 핵심기술, 인력, 생산기반을 공유하는 우주 및 방위 산업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현재 운항 중인 항공기 대부분이 90년대 이전에 생산된 항공기로 향후 10년간 신형 항공기 대체 수요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항공기 생산연도별 분포]

구분

글로벌 항공기 생산연도

70년대

80년대

90년대

2000년대

연대별 분포

2.0%

26.0%

63.0%

9.0%

출처 : IBK경제연구소 국내 항공산업 현황과 전망(2016.7)


기체 경량화, 신소재 개발, 고연비 신형 엔진 개발 등 항공기 제조기술의 발달과 부품개발의 잇따른 성공도 신형 항공기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습니다. 2011~2015년까지 신소재와 신기술 개발로 발생된 신형 항공기 주문량은 총 6,518대 규모 입니다. 


유형

내용 및 기술개발 시기

경제적 효과

신기술 및 부품 채택 기종

기체

경량화

알루미늄, 니켈합금을 활용한
항공기 기체경량화 성공

-

Boeing B737

Airbus A320

탄소섬유 합성물로
동체 및 날개 제작 성공

연료 20% 절감

Boeing B737 / B787-9

Airbus A350XWB

엔진

신규 연비절감 엔진 장착

연비 효율성

10~15% 개선

Boeing B737MAX

Airbus A320NEO / A350XWB

MRJ

출처 : KOTRA Global Window


이처럼 글로벌 민간항공기의 수요는 항공교통수요의 증가와 기존 항공기의 대체 수요 및 신기술의 도입 등으로 가파른 성장을 지속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3) 경기변동과의 관계 또는 계절적 요인

항공 여객수송량은 지역간 활발한 교류 및 무역활동이나 개인소득 증가에 따른 여행수요 및 국제 항공유가 수준과 깊은 관계가 있는 만큼 세계 경기변동주기와 관계가 있습니다. 지난 2008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와 함께 시작된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경기침체로 인하여 국제여객수송량은 감소하였으나, 이후 경기회복과 저가항공사의 증가에 따른 여행수요의 견인 등으로 항공기 이용 수요는 상승하였고,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여 왔습니다. 민간부문의 항공기 수요는 경기 변동에 따른 항공운항 수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향후 20년간 생활수준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국가들은 항공여객시장에서 또한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캄보디아, 베트남, 스리랑카를 포함한 7개 국가의 항공여객시장은 매년 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현재는 생활수준이 매우 낮은 국가들의 성장 수준 또한 매우 중요한데, 아프리카의 빈곤국의 상당수가 2035년까지 시장성숙에 도달하지 못하지만, 1인당 GDP의 빠른 성장이 지속되고 있어 장기적으로는 항공 수요가 증가하게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1인당 GDP와 연간 항공여행 횟수]

국가그룹

평균(회)

중앙값(회)

1인당 GDP 2만달러 미만

0.27

0.13

1인당 GDP 2만달러 이상

1.80

1.47

저소득국가

0.04

0.03

중소득국가

0.29

0.20

고소득국가

1.48

1.18

출처 : Airportal 항공 이슈 분석 제55호


(4) 진입 장벽이 높은 산업 


항공기 부품 사업은 초기 투자 리스크가 높은 사업입니다. 모델 및 투입원자재, 크기 등에 따라 신규 라인 증설이 필요하고, 중도금 납입 없이 인도 후에 대금을 수령하기 때문에 중소기업들이 영위하기 어려운 산업입니다. 단, 어느 정도 궤도에 올라서게 되면, 장기적으로 독점적인 공급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항공산업은 폭발적인 실적 성장을 보여줄 수는 없지만 매출성장이 안정적이고 어느 산업보다도 보수적이고 높은 진입장벽을 보유하고 있어 쉽사리 공급과잉 이슈에 휘말리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백조원을 상회하는 민항기 제조업체시장을 Boeing사와 Airbus사가 양분화하는 구조를 지난 50년이상 유지해왔다는 것만으로도 어떤 제조업보다도 진입장벽이 높고 보수적인 시장임을 가늠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장 증설 이후에도 Boeing사, Airbus사의 각 공정 검사를 통과해야 하며, 이러한 설비 증설 및 인증을 받는데 까지 3년 이상의 적자가 이어지게 됩니다. 공장을 증설한다고 해서 바로 가동할 수 있는 것이 아니며, Boeing사와 Airbus사 등의 완제기 회사의 마스터플랜에 따라 가동됩니다.


또한, 항공기 부품은 각종 인증을 받아야 하며, 인증절차가 복잡하고 비용이 많이 들어 중소·중견기업에게 큰 진입장벽이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예를 들어, 항공기 탑재 기자재는 모두 미국연방항공청(FAA), 유럽항공 안전청(EASA) 등으로부터 인증을 받아야 하며, Boeing사, Airbus사 등 글로벌 항공기업에 납품하기 위해서는 국가항공과 방위 산업 협력업체 자격인증제도인 국제항공분야 특수공정인증(NADCAP)이 필수적 입니다. 항공정비를 위해서는 국가로부터 항공 정비시설 인증 획득이 필요합니다.


국제적 품질관리시스템 중 ISO9000 시리즈의 기본 요건에 항공분야를 특화한 항공품질경영시스템인 AS9000 시리즈를 1999년부터 국제항공품질그룹(OAOG)에서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후 AS9000 시리즈는 발전을 거듭하여 Boeing, Airbus, GE, LM Aero 등 주요 항공기 완제기 및 부품업체 및 국내 업체들의 항공품질경영시스템으로 채택 및 운영되고 있으며, 동일한 품질시스템이 구축되어 있지 않으면 부품을 납품할 수 없도록 협력업체 품질시스템 규격으로 강제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항공기 도어시스템 분야에서 국내 유일의 제조회사로서, 세계적인 품질수준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고, 일관생산체제를 구축한 기술혁신 선도기업입니다.

항공기 산업의 경우 초기에 들어가는 대규모 자금부터 고도의 품질 및 관리과정 그리고 새로운 기술개발까지 다양한 어려움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난제를 극복하기 위해 2005년 AS9100에 의거한 품질 관리 제도를 도입했으며, 고객이 만족하는 수준까지 제품의 품질을 끌어올리기 위해 협력업체의 품질관리 시스템도 함께 구축함으로써 원자재 공급처로부터 제품생산 완료 후까지 이력관리를 할 수 있는 제도를 갖추어 제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를 확보하였습니다. 


당사의 주요사업은 도어시스템, 점검도어, 항공기 부품, 항공기 부품입니다. 도어시스템은 항공기 승객용도어와 화물용도어가 포함되며, 높은 안전성과 독립된 컨트롤 시스템, 비상동력장치를 요구합니다. 점검도어는 기체 내부 정비를 위한 작업자의 진입을 위한 도어로 동체 전방부 및 동체와 날개의 결합 분위에 위치합니다. 항공기 부품에는 도어부품, 날개구조물, 비행조종시스템, 항공기 부품 가공 및 판금사업이 포함됩니다. 무인항공기는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맵핑용 무인기를 개발하여 2017년 하반기에 듀오드론을 초도납품 하였습니다.

도어시스템을 개발할 당시 국내에서는 도어시스템 제조 경험이 전혀 없었으며 당사는 도어의 원천 제조사인 미국의 B/E Aerospace사로부터 기술 지원을 받아 당사의 기술진이 20개월 동안 꾸준한 연구 끝에 국내 최초로 민항기 도어시스템을 개발하였습니다. 도어시스템은 일반적인 문(Door)과는 설계부터가 다르며 출입문 1개의 압력은 약 21톤이 넘기 때문에 내구성과 안전도는 필수입니다. 항공기용 도어를 만드는 과정은 자동차 문처럼 용접을 하면 공중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수 처리된 알루미늄 합금을 직접 깎아 부품을 만들고 볼트, 너트 또는 리벳으로만 연결하는 고숙련 작업입니다.

특히 승객용도어는 정전 등 각종 비상 상황에도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전기 시스템 없이 기계적 작동을 해야 하므로 10,000여개의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고 1,200 여 품종의 링키지 결합으로 부품의 조립 공차가 일반 제조산업군의 10~100배 이상의 정밀도를 요구합니다.

당사는 도어시스템과 날개구조물 조립분야에서 국내 항공 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R&D 역량 강화, 생산역량 강화, 마케팅 확대를 통하여 항공기부품 제조회사로서 "Global Leading Company"라는 장기적인 비전을 수립하였습니다. 자체적인 기술 개발 시스템 확보 및 정부 추진 기술 개발 과제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에서도 인정받을 수 있는 특허와 기술을 확보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제공하는 재화나 용역에 근거하여 사업부문을 구분하고 각 부문의 재무정보를 내부관리목적으로 활용하고 있는 바 사업부문의 구분은 다음과 같습니다.

품목 주요상표 제품설명

항공기
도어

SSJ100 도어시스템,

B737/777 점검도어,
MRJ 도어구동구조물

도어시스템은 항공기 승객용도어와 화물용 도어가 포함되며, 점검도어는 기체 내부 정비를 위한 도어 

항공기
부품

B737 날개구조물,
A320 SL Skin
날개구조물, 비행조종시스템, 항공기 부품 가공 및 판금 사업이 포함

기타

-

무인항공기, 부산물 등


가) 항공기 도어

항공기 도어시스템은 승객용도어와 화물용도어로 구성됩니다. 승객용도어는 승객 탑승시 사용되는 출입문으로 승객의 안전을 위하여 항공기 내의 전자기 및 제어 계통과 독립적으로 구분됩니다. 화물용도어는 화물 적재 공간에 사용되는 도어로 승객용도어와 달리 크고 무거워서 유압 추력장치를 사용하여 기계식 작동으로 개/폐 됩니다. 점검도어는 기체내부 정비를 위한 작업자의 진입을 위한 도어로 성인 1명이 출입 가능한 작은 크기이며, 동체 전방부 및 동체와 날개의 결합 부위에 위치합니다. 도어시스템은 일반적인 문(Door)과는 설계부터가 다르고, 출입문 1개의 압력은 약 21톤이 넘으므로 내구성과 안전도는 필수적입니다. 도어를 만드는 과정은 자동차 문처럼 용접을 할 경우 공중 폭발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수 처리된 알루미늄 합금을 직접 깎아 부품을 만들고 볼트, 너트 또는 리벳으로만 연결하는 고숙련 작업입니다. 특히 승객용도어는 정전 등 각종 비상 상황에도 완벽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전기 시스템 없이 기계적 작동을 해야 하므로 부품만 10,000여개가 넘으며 공정 대부분을 수작업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만약 비상상황 시 랜딩기어의 파손 또는 동체가 기울어져서 사람의 힘에 의해서 도어가 열리지 않는 상황에서도 도어가 열려야 하므로 비상동력장치(EPAS)가 탑재됩니다. 즉 비상상황시 승객의 생명과 연결되는 중요한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국내에서는 당사가 유일하게 도어시스템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도어구동구조물은 도어의 구동축 및 장치를 연결하는 부싱(Bushing), 베어링(Bearing), 기어축(Gear Shaft) 등의 부품을 제작하고 있으며, 핵심 부품은 외부 개폐장치(Outer Handle), 도어 지지 구조물(Support Arm)등으로, 도어 개/폐 시 주된 역할을 하는 도어 부품을 제작 및 조립하고 있습니다.


나) 항공기 부품


날개구조물은 운항 중 날개 표면의 유체 흐름의 제어를 위해 유선형의 공기 역학적 3차원 곡면 구조로 유체 박리의 시작점이며, 양력 발생의 주요한 기능을 합니다. 날개구조물은 진동, 인장/압축, 뒤틀림 하중을 견디게 설계 및 제작되며, 특히 꼬리날개는 공기의 흐름이 크게 변하는 부분이기에 진동에 강한 구조적 특성을 보입니다. 항공기 부품 가공사업은 5축 가공장비, 3축 가공장비, 터닝 가공장비(Turning), 기어 가공장비(Spline, Gear), 지그 보링장비(Jig Boring), 건 드릴장비 등을 이용하여 정밀 가공작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판금사업은 스킨 성형장비(Skin Stretch), 구조물 성형장비(Extrusion), 압축 성형장비(Hydro Press), 절곡 성형장비(Press Brake), 열처리장비 등을 이용하여 수치화 및 구조해석을 통한 최적 성형 값을 활용하여 판금성형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가) 경쟁 상황

민수항공기 시장은 양대 항공기 제조사인 미국의 Boeing사와 유럽의 Airbus사가 양분하고 있는 시장으로 세계항공기 시장 전체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Boeing사와 Airbus사의 2014년 신규 수주(민간항공기 기준)는 각각 1,551대, 1,468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중거리(Regional Jet)기종은 캐나다 Bombardier사와 브라질 Embraer사가 독점하는 시장으로서 2011년 이후 연평균 19.6%의 고성장을 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러시아의 Sukhoi사, IRKUT사, 중국의 COMAC사, 일본의 Mitsubishi사 등이 신규 시장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항공기 도어 시장은 국내에서 항공기 도어를 제작, 납품 중인 주요 업체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 대한항공, 아스트 등이 있으며 이 중 승객용도어를 포함한 도어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는 당사가 유일합니다. 해외 주요업체로는 Airbus Helicopters사, Latecoere사, Spirit사, Triump사 등이 있습니다.

[항공기 도어 제작 주요 업체]

기술(제품)

국내시장

해외시장

항공기 도어

승객용도어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Airbus Helicopters,

Latecoere,

Spirit,

Triumph 등

화물용도어

KAI, 대한항공 

아스트,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출처 : 당사 추정 자료


(나) 시장점유율 추이


[주요 제품별 시장점유율]
(단위 : %)

제 품

품목명

2023연도
(제22기)

2022연도
(제21기)

2021연도
(제20기)

회사명

시장
점유율

회사명

시장
점유율

회사명

시장
점유율

SSJ100

도어시스템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B737/B777

점검도어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A350 Bulk
Cargo Door
조립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5%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100%


B737

Leading Edge
조립

Xian
Aircraft
Industry

64%

Xian
Aircraft
Industry

64%

Xian
Aircraft
Industry

64%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0%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5%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5%

율곡

36%

율곡

31%

율곡

31%

주1) 단일 공급자(Sole Vendor)로 공급하고 있는 제품의 경우 점유율을 100%로 추정하였으며, B737 Leading Edge의 경우 월 평균생산대수를 기준으로 구분하여 추정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가)) 타 산업으로 연계 파급효과가 큰 지식집약형 산업

항공 산업은 복합체계종합산업으로써 조선, 기계, 건설, 소재, 전자, 정보통신 등 첨단 기술 산업을 요소기술로 하여 타 산업으로의 기술 확산 유도, 타 산업의 기술을 한 단계 Upgrade 시킴과 동시에 다양한 산업에 심대한 기술파급효과를 유발시키게 됩니다.


항공산업과의 연계산업


[항공산업과의 연계산업]

출처 : 한국항공우주산업진흥협회


이처럼 항공산업은 고도의 기술력, 높은 수준의 R&D, 고질의 지식이 결합된 첨단산업으로서, 많은 경험과 숙련을 요구하고 이러한 경험과 숙련을 체계적으로 문서화하고 공유하여 훈련 공유함을 통해 높은 수준의 전문성을 개발하는 지식공유 전문인 양성 체계를 요구하게 됩니다. 대규모 R&D 투자만 아니라 지속적인 핵심기술 개발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항공 전문인의 양성이 가능합니다. 타 제조산업과 달리 20년 이상의 기술동향과 제품동향을 예측하고 기술연구와 개발목표를 설정하여 한다는 점에서 고도로 전문화된 기술기획 및 제품기획이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타 산업으로의 파급효과가 크며 R&D 집약 및 지식 집약형 산업임에 따라 정부주도의 안정적인 정책 기조 유지가 필수적입니다. 각종 신기술의 개발, 응용, 산업화를 선도하고 전 산업의 고도화에 미치는 파급효과, 고도로 훈련된 R&D 인력의 일자리 전문성을 통한 양질의 일자리 제공 등 부존자원이 부족한 우리나라에 필수적인 공공재적 산업이자 미래창조 지식산업의 중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나) 정부주도 산업

항공산업은 국가 방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산업입니다. 방위산업은 국가 안위를 보장하는 수단으로써 그 중요성과 상징성을 확보해왔습니다. 특히 산업적 측면에서는 대규모 투자와 첨단기술의 융/복합적 특성, 시장가격보다는 계약 또는 협상에 의한 가격결정 구조, 규제적 특성 등 일반산업과는 다소 상이한 측면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의 수출산업화와 민군기술협력 확대 등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국민경제 기여 요구는 더욱 증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산업은 막대한 초기투자 비용과 매우 긴 투자회수 기간 부담이 있는 산업입니다. 또한 프로젝트의 기간이 10년 이상의 장기적이고 전략적인 정책이 요구되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이에 따라 항공산업은 정부주도가 필연적인 산업입니다.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계획에 토대가 있어야 하고, 기초 및 응용기술의 선행 개발과 선행 검증이 가능하여 항공산업의 기술자립화가 가능합니다.


항공산업은 부가가치가 매우 높으며 고용 창출 규모가 큰 산업입니다. 항공기는 생산대수는 적으나 완제품이 매우 고가이며, 지식과 기술, 노동집약 산업으로 고부가가치산업입니다. 특히, 제조공정상 자동화 시스템이 어려운 수작업 공정이 많아 사업규모에 따라 일자리 창출이 증가되는 산업입니다. 항공산업은 국가 전략산업으로 전 산업분야로의 기술파급효과가 큰 전형적 연구 개발 집약형 산업이면서도 정밀가공과 고도 조립작업이 수반되는 특성으로 인해 첨단기술 및 노동집약형 고부가 고용창출 효과가 월등한 산업 분야 입니다.


[글로벌 항공산업과 고용]

구분

2015년

2016년(E)

2017년(E)

고용비용 (10억 달러)

전년대비 증감률(%)

144

0.6

153

6.5

163

6.4

고용 창출 (백만명)

전년대비 증감률(%)

2.54

2.8

2,62

2.9

2.67

2.2

1인당 생산성 (달러)

전년대비 증감률(%)

479,745

3.4

494,974

3.2

508,802

2.8

1인당 부가가치 (달러)

전년대비 증감률(%)

95,389

(0.6)

99,319

4.1

102,246

2.9

출처 : IATA(International Air Transport Association: 국제항공운송협회)


이처럼 항공산업은 국가 방위의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는 핵심산업이고 정부가 자체 육성을 하지 않으면 생산 및 기술능력의 해외 종속이 점차 심화되기 때문에 정부의 지원 하에 육성할 수밖에 없는 국가 기간산업의 특성을 지닙니다. 또한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고용창출효과도 매우 높습니다. 이에 따라 현재 전세계 산업 추세상 자유무역 체제하에서의 공정한 시장경쟁을 요구하면서 정부의 산업에 대한 개입 여지가 점차 없어지고 있는 추세임에도 불구하고 항공산업은 원자력, 우주 등과 같은 분야처럼 여전히 정부의 적극적 개입이 요구되는 산업입니다.


(다) 아웃소싱 비중이 높은 산업


항공제조업은 아웃소싱 비중이 높은 사업입니다. 항공기 기종이나 투입되는 원재료에 따라 가공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자체적으로 공장을 증설하기보다는 아웃소싱하는 방법을 선택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Boeing사, Airbus사는 협력업체의 기술력뿐만 아니라 해당 회사의 재무구조까지 체크하여 아웃소싱을 하고 있습니다. 


항공기는 안전성이 가장 중요한 사항으로 장기간의 거래실적 및 신뢰관계를 사전에 확보해야만 수주가 가능하며 자본력과 기술력만으로는 단기 진입이 어려운 산업입니다. 통상 대형 민항기의 경우 10~30년의 생산기간을 가지게 되며, 한번 납품 계약을 맺으면 해당 기종이 단종 될 때까지 납품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처럼 안정적인 생산 체계 확보가 중요함에 따라 원청업체가 단가인하를 요구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이처럼 글로벌 완제기 제조사는 아웃소싱의 방법을 통해 국제공동개발사업(RSP, Risk Sharing Program) 확대 및 협력업체 다변화를 통해서 신형 항공기 개발 사업비 부담을 줄이고 위험을 분산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아웃소싱 확대 정책 추진으로 부품 구매를 2차와 3차 협력업체로 확대하고 있으며, 기술력 있는 중소형 부품사를 새로운 협력관계로 확대시키고 있는 중에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가) 무인항공기 시장 현황

1) 무인항공기 산업 발전 배경

인공지능, 스마트폰 등 기술과 수요의 급증으로 무인/자율화 기반의 무인이동체 시장이 태동하고 있습니다. 미국 다빈치 연구소에서는 미래 새로운 일자리 창출이 가능한 핵심 신성장산업으로 상업용 드론과 무인자동차를 지목하였고, Teal 그룹에서는 무인항공기 시장 규모가 2016년 26억달러에서 2025년 109억달러로 연평균 13%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실제로 전세계적으로 군용 무인기 시장에서 취미용, 촬영용 30kg 이하의 소형 무인항공기 시장의 급성장으로 인해 시장이 급격하게 발전하고 있습니다.


2) 무인항공기 산업 특성

항공기술과 네트워크, 센서, 인공지능 등 차세대 기술이 접목되는 대표적 융합산업으로 프로세스, 카메라, 센서, 배터리, LTE 모뎀 등 스마트폰에 사용된 기술이 신속하게 적용 가능합니다. 이런 기술을 바탕으로 사람이 하기 힘들었던 장기간 영상촬영, 소규모 항공물류 배송, 농업, 건설업, 에너지산업 등 전통 산업과의 결합을 통한 신시장 및 서비스 창출이 가능합니다. 활용 분야별 대표적인 드론으로는 군수분야에 글로벌 호크(Global Hawk), 감시 분야에 스캔 이글(Scan Eagle), 농업분야에 랜케스터 호크아이(Lancaster Hawkeye), 사진 촬영에 DJI의 팬텀이 있습니다.

3) 무인항공기 시장 전망

현재 농업, 건설, 재난, 맵핑 분야가 민수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급성장을 이룰 것으로 예측할 수 있습니다.


[민수/상업용 드론 시장 급성장 전망]

시장형태

현재

미래

무인기 민수시장

26억불(2016년)

108억불(2025년)

소형무인기 활용시장

7.6억불(2015년)

229억불(2025년)

소형무인기 기체 시장

4억불(2015년)

70억불(2025년)

출처 : Teal 그룹 2016, Euroconsult 2016


(나) 무인항공기시장 진출 세부전략

무인항공기 시스템은 비행체, 지상통제장비, 데이터링크 및 각종 지원체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항공기 제어 기술은 이러한 각 장비의 통합/운용 및 관리를 가능하게 합니다. 기존의 무인항공기 시스템의 핵심 기술은 국방과학연구소나 한국항공우주연구원에서 개발하여 방위산업체에 기술이전을 하는 형태로 이뤄져 왔습니다. 하지만 현재는 무인기 시장이 커짐에 따라 다양한 산업분야 및 민간분야에 무인기 적용 범위가 넓혀지고 있고 그에 따라 관련된 제품 개발 업체도 늘어나고 산업 생태계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당사도 이러한 미래 성장성을 고려하여 적극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설계분야 엔지니어, 제어분야 엔지니어, 소프트웨어분야 엔지니어를 채용하여 관련 기술을 축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신성장 아이템으로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맵핑용 무인기 개발을 완료하여 산업용 무인기 시장에 제품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주요 수요처로는 국토정보를 필요로 하는 국토정보공사 및 지적측량기업이 있습니다. 맵핑용 무인기시장 이외에도 방제용 무인기 시장에 적용가능한 20kg급 멀티콥터 무인기를 개발하고 있으며, 동양물산과 같은 농업장비 전문기업과 컨소시엄을 통해 개발 후 유통 및 A/S망 구축을 예정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 진출 세부전략 (무인항공기 분야)]

목표시장

(국가명)

목표시장

선정근거

단계

세부전략

맵핑용 무인기

정밀지도 생성에
관련된 수요량 증대

단기

(~'17)

2.2미터급 수직이착륙 무인기 개발

중기

('18~'19)

탑재화물(Payload) 5~7kg급 무인기 개발
(2D/3D 레이더(Lidar) 적용 가능한 기체)

장기

('20)

탑재화물(Payload) 15kg급 무인기 개발
(생산성 향상을 위한 장시간 체공 가능한 기체)

방제용 무인기

농업분야의 방제
무인화 진행속도 빠름

단기

(~'17)

최대이륙중량(MTOW) 20kg급 멀티콥터 무인기 개발

중기

('18~'19)

최대이륙중량(MTOW) 30kg급 멀티콥터 무인기 개발 

장기

('20)

최대이륙중량(MTOW) 50kg급 이상 멀티콥터 무인기 개발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 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의 나. 회사의 현황을 참조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참고사항
아래의 재무제표는 감사전 재무제표이며, 외부감사인의 최종감사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향후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 하시기 바랍니다.


       

재   무   상   태   표
제 22(당) 기 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21(전) 기 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22(당) 기 기말 제21(전) 기 기말
자               산  

   
I.유동자산
  7,103,310,643   15,740,065,945
 현금및현금성자산 6,7 309,293,493   2,307,777,493  
 매출채권 6,7 755,682,220   2,246,079,781  
 파생상품자산 5,6,14 -   341,589,751  
 기타유동금융자산 6,7 82,908,276   74,865,160  
 재고자산 8 5,410,279,410   9,858,034,763  
 기타유동자산 9 544,389,994   910,513,415  
 당기법인세자산
757,250   1,205,582  
II.비유동자산
  17,142,003,976   18,983,637,929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 5,6,7 -   51,835,006  
 유형자산 10 14,011,389,863   15,422,122,604  
 사용권자산 11 130,164,728   300,046,133  
 무형자산 12 4,017,167   2,593,167  
 기타비유동금융자산 6,7 2,996,432,218   3,207,041,019  
자   산   총   계
  24,245,314,619   34,723,703,874
부               채
       
I.유동부채
  26,800,569,133   13,359,682,317
 매입채무 4,6,13 741,686,526   2,792,270,236  
 파생상품부채 5,6,14 2,419,141,015   479,375,183  
 기타유동금융부채 4,6,13 6,594,925,928   2,688,543,266  
 단기차입금 4,6,15 4,387,998,324   5,976,000,000  
 기타부채 16 3,079,686,998   1,203,577,127  
 단기리스부채 4,6 135,328,008   219,916,505  
 전환사채(유동)
9,441,802,334  

II.비유동부채
  1,230,056,607   13,331,096,652
 기타비유동금융부채 4,6,13 7,350,679   7,350,679  
 충당부채
179,294,746   179,294,746  
 순확정급여부채 17 959,592,656   2,346,269,198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 17 24,975,603   24,171,777  
 전환사채 4,6,18 -   10,591,958,254  
 장기리스부채 4,6 58,842,923   182,051,998  
부   채   총   계
  28,030,625,740   26,690,778,969
자               본
       
I.자본금 19   6,747,045,500   3,866,873,500
 보통주자본금
6,747,045,500   3,866,873,500  
II.자본잉여금 19   44,472,041,852   45,417,870,411
 주식발행초과금
27,446,843,852   31,208,272,411  
 감자차익
17,025,198,000   14,209,598,000  
III.기타자본항목 20   3,645,355,722   3,205,023,854
 기타자본
1,571,214,365   1,067,297,442  
 자기주식
(9,387,561)   (9,387,561)  
 전환권대가
2,083,528,918   2,147,113,973  
IV.기타포괄손익누계액 21   (460,663,774)   (460,663,77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손익
(460,663,774)   (460,663,774)  
V.결손금 22   (58,189,090,421)   (43,996,179,086)
 법정적립금
265,000,000   265,000,000  
 임의적립금
505,000,000   505,000,000  
 미처리결손금
(58,959,090,421)   (44,766,179,086)  
자   본   총   계
  (3,785,311,121)   8,032,924,905
부 채 와 자 본 총 계
  24,245,314,619   34,723,703,874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2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22(당) 기 제21(전) 기
I. 매출액 23   6,688,783,176   33,756,124,842
II. 매출원가 23,25   13,708,156,724   23,834,751,311
III. 매출총이익
  (7,019,373,548)   9,921,373,531
IV. 판매비와관리비 24,25   3,704,404,485   7,379,592,782
V. 영업이익(손실)
  (10,723,778,033)   2,541,780,749
VI. 금융손익 26   (2,091,449,865)   (2,862,735,570)
 금융수익
65,062,838   127,339,577  
 금융비용
2,156,512,703   2,990,075,147  
VII. 기타손익 27
(1,377,683,437)   1,037,475,061
 기타수익
805,869,137
4,065,597,483  
 기타비용
2,183,552,574
3,028,122,422  
VIII. 법인세차감전순이익(손실)

(14,192,911,335)   716,520,240
IX. 법인세비용(수익) 28
-   (175,169,179)
X. 당기순이익(손실)

(14,192,911,335)   891,689,419
XI. 기타포괄손익

-   621,054,361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621,054,361  
XII. 총포괄이익(손실)

(14,192,911,335)   1,512,743,780
 기본주당손익 29 (1,353)
104  
 희석주당손익 29 (1,353)
74  


자 본 변 동 표
제 2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단위 : 원)
과     목 자본금 자본잉여금 기타자본항목 기타포괄손익 이익잉여금 총   계
2022.1.1(전기초) 747,873,500 45,248,856,938 1,009,146,080 (460,663,774) (45,508,922,866) 1,036,289,878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621,054,361 621,054,361
  유상증자 2,120,000,000 - - - - 2,120,000,000
  전환사채의 전환 999,000,000 169,013,473 (277,200,113) - - 890,813,360
  전환사채의 발행 - - 3,027,774,442 - - 3,027,774,442
  전환사채의 조기상환 - - (554,696,555) - - (554,696,555)
  당기순이익(손실) - - - - 891,689,419 891,689,419
2022.12.31(전기말) 3,866,873,500 45,417,870,411 3,205,023,854 (460,663,774) (43,996,179,086) 8,032,924,905
2023.1.1(당기초) 3,866,873,500 45,417,870,411 3,205,023,854 (460,663,774) (43,996,179,086) 8,032,924,905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 - - -
  무상감자 (2,815,600,000) 2,815,600,000 - - - -
  무상증자 4,195,772,000 (4,195,772,000) - - - -
  전환사채의 전환 1,500,000,000 434,343,441 - - - 1,934,343,441
  전환사채의 발행 - - 1,168,247,533 - - 1,168,247,533
  전환사채의 조기상환 - - (727,915,665) - - (727,915,665)
  당기순이익(손실) - - - - (14,192,911,335) (14,192,911,335)
2023.12.31(당기말) 6,747,045,500 44,472,041,852 3,645,355,722 (460,663,774) (58,189,090,421) (3,785,311,121)


 현 금 흐 름 표
제 22(당) 기 2023년 1월 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1(전)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어스앤에어로스페이스 (단위 : 원)
과                        목 주석 제22(당) 기 제21(전) 기
I.영업활동 현금흐름      (2,240,943,901)
(3,855,382,181)
 (1)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30 (1,755,063,442)   (1,517,065,359)
 (2) 이자의 수취   7,402,395   3,490,682
 (3) 이자의 지급   (494,271,186)   (2,347,858,627)
 (4) 배당금의 수취
540,000   1,188,000
 (5) 법인세의 납부(환급)   448,332   4,863,123
II.투자활동 현금흐름     263,636,358
(64,840,400)
 (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489,413,715   3,084,478,720
    기타금융자산의 감소
51,065,370   318,54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408,348,345   2,756,223,000
    유형자산의 처분   -   9,715,720
    무형자산의 처분   30,000,000   -
 (2)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225,777,357)   (3,149,319,120)
    기타금융자산의 증가   (202,327,085)   (3,004,808,510)
    유형자산의 취득   (21,420,272)   (141,480,610)
    무형자산의 취득   (2,030,000)   (3,030,000)
III.재무활동 현금흐름 30 -  
4,096,536,168
 (1)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입액     (21,176,457) 20,142,500,000
    단기차입금의 증가   10,101,000,000   3,000,000,000
    유상증자   4,102,000,000   2,120,000,000
    전환사채의 발행   5,999,000,000   15,022,500,000
 (2)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유출액   -   (16,045,963,832)
    단기차입금의 감소   (10,122,176,457)   (4,050,800,000)
    유동성장기부채의 감소   -   (7,156,967,316)
    장기차입금의 감소   (5,690,001,676)   (658,620,000)
    전환사채의 상환   -   (3,900,000,000)
    자기주식의 취득
(4,200,000,000)   -
    금융리스부채의 감소   (232,174,781)   (279,576,516)
IV.현금및현금성자산의 증가(감소)     (1,998,484,000)
176,313,587
V.기초의 현금및현금성자산     2,307,777,493
2,131,588,385
VI.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124,479)
VII.기말의 현금및현금성자산     309,293,493
2,307,777,493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 이익잉여금 처분은 없음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2)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


(전 기)                                                                                          (단위:백만원)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8(2)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27
최고한도액 1,000

주) 재임 및 퇴직 한 이사의 근로소득, 퇴직소득이 포함된 금액입니다.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단위:백만원)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200


(전 기)                                                                                           (단위:백만원)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46
최고한도액 100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4월 08일 2주전 공고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 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
주주총회개최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총회장 입장시 마스크를 반드시 착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제12조에 의거 관할 보건소장에 신고의무를 이행할 것을 미리 알려드립니다.
코로나19에 따른 주주총회 장소가 폐쇄되는 등 긴급사항 발생 시에는 변경된 회의장을 충분히 안내하고 이동을 돕는 등 참석주주님들의 주주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다하겠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4150008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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