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어부산 (29869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4 16:4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277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3월     14일

회   사   명 : 에어부산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안 병 석
본 점 소 재 지 : 부산광역시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우)46721

(전   화)1666-3060

(홈페이지)http://www.airbusa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상 무 (성  명)민 경 제 

(전  화)051-410-0820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 17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통지(공고)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상법 제 365조 및 당사 정관 제 19조에 의하여 제 17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발행주식총수의 1% 이하 소유주식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3월 29일 (금) 오전 10시

2. 장 소 : 부산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에어부산 사옥 8층 강당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① 감사보고, ② 영업보고, ③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제 1호 의안 : 제 17기 재무제표(결손금처리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제 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제2-1호 의안 : 사내이사 두성국 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사외이사 노진호 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조영태 선임의 건
       제2-4호 의안 : 기타비상무이사 서성진 선임의 건  
 
    제 3호 의안 : 감사위원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최강식 선임의 건

   

     제 4호 의안 : 감사위원 노진호 선임의 건

    제 5호 의안 :  임원 퇴직금 지급규정 변경의 건

    제 6호 의안 :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4.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공고사항 등을 당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의결권 행사에 관한 안내

 가. 직접행사: 본인 신분증

 나. 대리행사: 대리인 신분증,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 당사에 의결권 대리행사를 원하시는 경우 i) 수령하신 주주총회소집통지서에 동봉된 위임장을 작성하시어 요금 수취인 후납부담 우편봉투에 넣어 회사에 우편으로 송부하시거나, ii) 회사 홈페이지에 게시된 위임장을 작성하신 후 회사에 우편으로 

송부하여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 회사 홈페이지: http://www.airbusan.com

- 보내실 주소: (46721) 부산광역시 강서구 유통단지1로 57번가길 6 에어부산 사옥

                      에어부산 인사무팀 주주총회 담당자 앞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영무
(출석률:86%)
정인호
(출석률: 100%)

송광행

(출석률:0%)

이현우
(출석률 :80%)
신정택
(출석률:100%)
진종섭
(출석률:50%)
조영석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2.14 제16기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불참 - 찬성 찬성 -
해외지점(블라디보스토크) 폐쇄 승인의 건 찬성 찬성 불참 찬성 찬성
2 2023.03.16 제16기 재무제표 변경 승인의 건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제16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정의 건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제16기 정기주주총회 회의 목적 사항 결정의 건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이해관계자 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불참 찬성 불참
3 2023.03.31 임원 겸직 승인의 건(조영석 기타비상무이사) 불참 찬성 - 불참 찬성 - 찬성
국내지점 폐쇄 승인의 건(울산지점)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안전보건계획 승인의건 불참 찬성 불참 찬성 찬성
4 2023.04.26 신규 차입의 건 (L/C 한도 개설)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 2023.08.08 Stand-by L/C 추가 개설의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Stand-by L/C 개설 방식 변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6 2023.10.26 해외지점 개설 승인의 건(마쓰야마 지점)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지점 변동사항 등기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A321ceo 항공기 1대 및 A321neo 항공기 2대 임차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2023.11.28 감사용역계약 연장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
여부
이사의 성명
정인호
(출석률:100%)
정영무
(출석률:100%)

신정택
(출석률:100%)
찬 반 여 부
감사위원회 2023.02.14 '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추진일정 보고의 건 보고 - - -
'23년 연결내부회계관리제도 시행 보고의 건 보고 - - -
2023.03.16 외부감사인의 감사결과 보고의 건 보고 - - -
회사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보고 - - -
주주총회 안건 적법성 검토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감사위원의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감사의 감사보고서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2022년 내부감사 결과 및 2023 내부감사계획 승인의 건 가결 찬성 찬성 찬성
2023.08.08 외부감사인의 반기감사결과 및 계획 보고의 건  보고 - - -
직원부정행위 발생 및 조치현황 보고의 건 보고 - - -
'23년 상반기 내부감사 진행상황 보고의 건 보고 - - -
부정위험결과 결과 보고의 건 보고 - - -
내부회계관리제도 설계 및 반기운영평가 결과 보고의 건 보고 - - -
내부회계관리제도 성과평가 지표 보고의 건 보고 - - -
내부회계관련 주요 역할 승계 후보군 보고의 건 보고 - - -
내부회계관리제도 조직 적격성 보고의 건 보고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500,000,000 96,000,000 48,000,000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전체 이사에 대한 승인금액임
주2) 1인당 평균지급액은 지급 총액을 사외이사 인원수로 나누어 계산함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항공기 정비용역 및 임차 아시아나항공(주) (계열회사) 2023.01.01 ~ 2023.12.31 1,506 11.1%
정보처리서비스 운영 및 유지보수 아시아나IDT (계열회사) 2023.01.01 ~ 2023.12.31 134 1.0%
지상조업 아시아나에어포트(주) (계열회사) 2023.01.01 ~ 2023.12.31 273 2.0%

주1) 상기 비율은 2023년말 별도기준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아시아나항공(주) 매출, 매입, 비용, 자본 등 2023.01.01 ~ 2023.12.31 1,511 11.1%

주1) 상기 비율은 2023년말 별도기준 자산총액 대비 비율입니다.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등

(가) 산업의 개요

항공운송은 항공기를 이용하여 여객과 화물을 운송하는 경제활동을 뜻합니다. 항공운송산업은 기술혁신을 통해 항공기의 안전성은 물론이고 운항, 정비 및 기술 등 모든 분야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루어낸바 타 운송수단 대비 가장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운송수단으로서 오늘날 지구촌 시대의 교통에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운송산업은 한 국가의 기간산업으로서 항공기 운항을 통한 여객 및 화물의 수송은 개별 기업의 이윤 추구보다는 국가 간 경제 및 문화교류의 촉매작용을 통해 국민경제에 기여하는 공익성이 강한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항공운송산업은 여객수요의 증가와 항공사의 공급력 확대에 힘입어 지속적인 성장을 거듭해왔습니다.

 

국토교통부 항공정보포털에 따르면 국내선 이용자는 '18년 3천2백만명, '19년 누적 3천 3백만명을 기록하였으며, 국제선 이용자는 '18년 8천6백만명, '19년 누적 9천 1백만명입니다. 지난 '11년~'19년간 우리나라 항공 수요는 연평균 9.2%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0년 코로나19 발병 이후에는 세계 각 국의 입국 제한 정책에 따라 국제선 여객 수요가 급감하였으며 2022년까지 이러한 추이가 지속되고 있었습니다. 다만, ‘22년 하반기부터 점차적으로 국가적 방역 정책이 완화 되면서 수요가 회복되는 추세를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2023년부터는 사실상 코로나19의 엔데믹을 맞이하고 있습니다이에 따라 억눌렸던 국제여객 수요의 상승세  국제 교류 활성화와 여행 증대 추세와 맞물려 항공수요는 2024년부터는 2019 대비 100% 회복율을 넘어서 중장기적으로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업종의 특성상 글로벌 정치 외교 이슈, 국제 경제의 변동성, 유가, 환율 등 다양한 대외적 변수에 의한 불확실성 또한 상존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항공운송 수요는 관광 및 비즈니스 등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재적 성격의 수요로서 국제정세, 테러, 질병 등 외부환경 변화에 의해 민감한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 유가 및 환율 변동 등 외생 변수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고 있으며, 타 운송수단 대비 고가의 운임을 지불해야 하는 항공운송 특성상 국민경제의 성장률 또한 산업의 경기변동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여객 운송 수요의 경우 성수기와 비수기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는 계절적 변동성을 갖고 있으며 휴가철인 8~9월(여름) 및 1~2월(겨울)은 항공수요가 집중되는 최대 성수기입니다. 다만, LCC의 합리적인 운임과 효과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국민 여가 생활이 확대됨에 따라 비수기에도 새로운 항공 수요가 지속적으로 창출되고 있어 점차 성수기와 비수기의 격차가 줄어드는 방향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여건

(가) 시장의 성장성

LCC는 지속적인 노선 확대와 기재 도입을 통해 항공산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국내 항공산업의LCC 점유율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으며 LCC 시장이 발달한 동남아와 서유럽의 시장점유율은 각각 60%, 40% 수준임을 고려할 때, 국내 LCC 시장의 성장성은 앞으로도 유효할 것으로 여겨집니다. COVID-19 라는 유례없는 전염병 확산에 따라 여객 수요의 부진이 지속되고 있지만, ‘22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각 국가별 방역정책이 완화되면서 향후 국제선 회복속도는 더욱 빨라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엔저 현상과 비행시간 가까운 일본노선에 당사 적극 노선 확장을 통해 경쟁사 대비 우위가 예상되며, 이는 그동안 악화된 수익성 개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경쟁요소

국내 항공운송산업은 국내선 및 국제선 모두 면허제로 운영되고 있으며 각 노선별로 면허를 취득해야만 사업 영위가 가능합니다. 국제선의 경우 당사국 간의 양자 협정에 의해 노선 및 운항횟수가 결정되며, 항공사는 정부와의 협의를 통해 운항횟수를 배분받는 등 제한적인 경쟁환경을 보입니다. 현재 국내 항공업계는 2개의 FSC와 9의 LCC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로나19 이후 각 항공사는 재정적으로 어려운 경영환경에 있으나, 환율과 유가의 안정세, 각 국가별 방역정책 완화, 그동안 억눌린 여행수요의 폭발 등 성장 가능성은 여전히 높은 편입니다.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을 대표하는 지역 항공사로서의 입지를 더욱 견고히 하고 차별화된 서비스와 편리함을 기반으로 인천국제공항에서도 지속적 노선 확장과 시장 수요 개발을 통해 향후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LCC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23년 국내선 총 22,263편, 여객 약 385만명, 그리고 국제선 총 19,531편,여객약 365만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하였습니다. 

국제선 운항횟수의 경우 전년 대비 15,756편, 417% 상승하였으며, 포스트 코로나 수요 회복에 발맞춰 전략적인 국제선 복항 및 부산/인천발 동시 취항을 하며 적극적으로 수요 확보에 주력하였습니다.

특히 당사는 전략적 일본노선 신규 취항과 증편 및 동남아 노선 탄력적 운영을 통해 수익성을 제고 하였으며, 또한 지속적 인바운드 수요 유치, 여력기 활용한 증편 및 부정기 노선 발굴로 회사 경쟁력 제고를 위해 지속 노력하였습니다.

향후 수도권 시장 확대  새로운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차세대 항공기 도입 및 신규 중장거리 노선 발굴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에어부산은 부산/영남권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부산-김포 노선 등 내륙노선을 꾸준히 유지해 왔으며 부산발 국내외 노선 확장에 앞장서 왔습니다. 한국 항공운송시장에서 에어부산의 3년간 주요 항공사별 탑승객 시장 점유율은 하기와 같습니다.

구분

회사명 

2023년 2022년  2021년 

국내선

에어부산

11.9% 13.7% 13.5%

기타LCC

53.3% 54.8% 58.4%

아시아나항공

15.6% 14.1% 13.5%

대한항공

19.2% 17.4% 14.6%

100.0% 100.0% 100.0%

국제선

에어부산

5.3% 3.1% 0.9%

기타LCC

30.1% 20.2% 5.6%

아시아나항공

13.2% 15.7% 19.8%

대한항공

20.5% 24.9% 31.2%

외항사

30.9% 36.0% 42.5%

100.0% 100.0% 100.0%

주: 국내선 출발, 국제선 출발+도착, 정기+부정기

(자료: 항공정보포털시스템)


(3) 시장의 특성

항공운송 수요는 관광 및 비즈니스 등 경제활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중간재 수요의 성격을 지니고 있으며, 국내외 경기 변동, 환율 및 유가 변동, 질병 등의 국지적 이벤트 발생 여부 등 경제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항공운송업은 타 운송수단 대비 고가의 운임으로 인해 수요의 소득탄력성이 큰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산업특성으로 인해 항공운송 수요는 경제성장에 따른 소득 증가와 함께 장기 추세적으로는 성장세를 보이고, 단기적으로는 다양한 대외변수 충격에 따라 높은 수준의 변동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현재 당사가 추진하고 있는 별도의 신규사업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합니다.


(5) 조직도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 Ⅲ.경영참고사항의 1. 사업의 개요 참조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본 재무제표는 2023년 회계감사 결과에 따라 변경될 수 있으며,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제17기 정기주주총회 개최일 1주일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 (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재 무 상 태 표
제 17(당) 기 :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16(전) 기 : 2022년 12월 31일 현재
에어부산 주식회사 (단위: 원)
과   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자산

유동자산 248,452,066,192 202,750,960,475
   현금및현금성자산 33,526,024,223 159,431,362,302
   단기금융상품 156,656,828,594 -
   매출채권 24,779,061,795 19,635,945,077
   기타채권 18,597,320,579 13,145,219,843
   선급금 1,465,411,492 3,376,494,509
   선급비용 1,171,010,411 1,735,603,352
   선급제세 2,863,681,720 156,654,739
   당기법인세자산 - 76,580,144
   재고자산 9,392,727,378 5,193,100,509
비유동자산 1,109,631,268,078 1,025,132,127,184
   장기기타채권 9,275,158,039 12,760,431,243
   장기선급비용 486,800,850 1,956,423,219
   유형자산 214,364,393,596 170,112,201,754
   무형자산 2,089,993,190 3,065,966,086
   사용권자산 730,135,230,896 687,819,616,395
 이연법인세자산
146,764,052,919 144,110,197,915
   기타비유동자산 6,515,638,588 5,307,290,572
자산총계 1,358,083,334,270 1,227,883,087,659
부채

유동부채 361,362,135,670 357,728,874,609
   매입채무 및 미지급금 85,119,170,426 119,139,005,174
   미지급비용 9,597,049,905 5,233,567,910
   단기차입금 - 21,000,000,000
   선수금 122,589,207,071 80,013,233,146
   예수금 21,523,721,502 18,148,473,559
   유동성충당부채 29,898,201,419 23,537,190,002
   유동성리스부채 92,234,712,819 90,657,404,818
   당기법인세부채 400,072,528 -
비유동부채 809,907,753,523 743,495,247,105
   충당부채 254,275,672,862 224,226,924,930
   순확정급여부채 15,471,950,752 13,512,368,984
   리스부채 540,160,129,909 505,755,953,191
부채총계 1,171,269,889,193 1,101,224,121,714
자본

   자본금 116,640,000,000 116,640,000,000
   자본잉여금 341,837,250,884 501,117,250,884
   자본조정 (6,665,631,871) (6,665,631,871)
   기타포괄손익누계액 7,582,174,844 7,582,174,844
   결손금 (272,580,348,780) (492,014,827,912)
자본총계 186,813,445,077 126,658,965,945
부채및자본총계 1,358,083,334,270 1,227,883,087,659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17(당) 기 :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16(전) 기 :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에어부산 주식회사 (단위 : 원)
과   목 제 17(당) 기

제 16(전) 기

매출 890,440,348,608 404,992,920,145
매출원가 676,556,823,634 445,506,815,051
매출총이익(손실) 213,883,524,974 (40,513,894,906)
판매비와관리비 54,129,049,062 40,793,616,095
영업이익(손실) 159,754,475,912 (81,307,511,001)
금융수익 7,371,321,592 1,664,511,566
금융비용 45,148,720,073 39,834,325,285
기타수익 12,483,190,116 21,235,283,427
기타비용 26,792,313,241 54,891,328,198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107,667,954,306 (153,133,369,491)
법인세비용(수익) 3,522,875,538 (2,732,724,335)
당기순이익(손실) 104,145,078,768 (150,400,645,156)
기타포괄손익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359,109,079) 6,035,068,992
토지 재평가손익 - 7,582,174,844
당기총포괄이익(손실) 99,785,969,689 (136,783,401,320)
주당손익
기본및희석주당이익(손실) 893 (2,048)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17(당) 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제 16(전) 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4년 03월 29일
처분확정일 2023년 03월 31일
에어부산 주식회사 (단위: 원)
구  분 당기 전기
Ⅰ. 미처리결손금 - (275,050,068,780)  - (494,484,547,912)
  전기이월미처리결손금 (365,204,547,912) - (340,621,270,136)  -
  당기순이익(당기순손실) 104,145,078,768 - (150,400,645,156)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4,359,109,079) - 6,035,068,992   
  신종자본증권의 배당 (9,631,490,557) - (9,497,701,612)  -
Ⅱ. 결손금처리액 - -  - 129,280,000,000
  결손 보전 - - 129,280,000,000   -
Ⅲ. 차기이월미처리결손금 - (275,050,068,780) - (365,204,547,912)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두성국 1965.11.28 - - 계열사임원 이사회
최강식 1960.08.02 O O 없음 이사회
노진호 1964.02.02 O - 없음 이사회
조영태 1968.05.02 - - 없음 이사회
서성진 1975.09.30

계열사 임원 이사회
총 (  5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두성국 에어부산
대표(예정)
2019~2022 아시아나항공 미주지역본부장 없음
2022~2024 아시아나항공 여객본부장
2024~현재 에어부산 대표이사 내정자
최강식 교수 2016~2018 우리카드 사외이사 없음
2018~2024 삼성중공업 사외이사
2006~현재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
노진호 기업인 2018~2019 한글과 컴퓨터 대표이사 없음
2019~2023 우리금융지주 그룹 부사장
2023~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AI/빅데이터융합과정 겸임교수
조영태 공무원 2022 ~ 2023 부산시 부산진구 부구청장 없음
2024~현재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
서성진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담당
2019~2023 아시아나항공 경영계획팀장 없음
2023~현재 아시아나항공 전략기획담당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두성국 해당 사항 없음
최강식 해당 사항 없음
노진호 해당 사항 없음
조영태 해당 사항 없음
서성진 해당 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두성국> - 추천인 : 이사회
아시아나항공 미주지역본부장, 여객본부장을 역임한 항공업 전문가로서 관련 분야의 충분한 경험과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이에 이사회에서도 이러한 역량을 기반으로 회사 경영의 중요사항 심의 결정 참여 등의 직무를 공정하게 수행할 것으로 기대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후보자 : 최강식> - 추천인 : 이사회
본 후보자는 재무회계 전문가로 이사회에서 추천이 되었으며 풍부한 사외이사 경험과 현직 경제학부 교수로 부임하며 갖춰온 식견을 바탕으로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회사가치 제고에 기여 할 것으로 판단.

<후보자 : 노진호> - 추천인 : 이사회
타회사 대표이사, 그룹 부사장을 역임한 기업인으로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주요 현안에 대하여 객관적인 시각을 가지고 회사 경영감독 및 의사결정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

<후보자 : 조영태> - 추천인 : 이사회
현 부산시 신공항추진본부장으로 항공, 교통에 대한 지식, 경력이 풍부하며 문화체육관광국장, 부산시 주요 보직도 역임 한 바, 명실상부 지역 대표항공사 공고화로 회사 기업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

<후보자 : 서성진> - 추천인 : 이사회
현재 아시아나항공에서 전략기획담당 업무를 수행하고 있고, 항공업계에서의 다년간의 직무수행 경험을 바탕으로 이사회에서 전문적인 의견제시 할 수 있고 당사의 주요 의사결정 시 중요한 역활을 할 것으로 판단 

확인서

이사선임확인서-두성국

이사선임확인서_최강식

이사선임확인서-노진호

이사선임확인서_조영태

이사선임확인서_서성진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최강식 1960.08.02 O 분리선출 없음 이사회
노진호 1964.02.02 O - 없음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최강식 교수 2016~2018 우리카드 사외이사 없음
2018~2024 삼성중공업 사외이사
2006~현재 연세대학교 상경대학 경제학부 교수
노진호 기업인 2018~2019 한글과 컴퓨터 대표이사 없음
2019~2023 우리금융지주 그룹 부사장
2023~현재 국민대학교 경영대학 AI/빅데이터융합과정 겸임교수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최강식> - 추천인 : 이사회
재무회계전문가로 실무경험과 전문지식 보유하였고 과거 사외이사 재직 경험에 따른 독립성과 윤리의식을 고려함.

<후보자 : 노진호> - 추천인 : 이사회
상법에 대한 높은 지식과 안목으로 경영투명성 확보하는데 필요한 심층적인 분석 능력과 이해를 가지고 책임감 있는 경영을 확보하는데 공헌 할 것이라고 판단함.


확인서

확인서_최강식

확인서-노진호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 임원 퇴직금 지급 규정 변경의 건 


나. 의안의 요지

 - 임원퇴직금 지급배수 조정 

구분 개정전 개정후 비고
부칙 1. 본 규정은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1. 본 규정은 2008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2. 본 규정은 2024년 4월 1일(이하 '개정일'이라 한다)부터 개정 시행한다. 단, 본 규정의 개정일 현재 재임 중인 임원에 관하여, 본 규정의 개정일까지의 재임기간에 대하여는 본 규정 개정 시행 전 별표의 지급배수 등 지급률을 적용하고, 그 이후부터 퇴직 시까지는 본 규정 개정 시행에 따른 별표의 지급배수 등 지급률을 적용한다. 본 규정의 개정일 이후에 선임된 임원에 관하여는 그 재임기간 전부에 대하여 본 규정 개정 시행에 따른 별표의 지급배수 등 지급률을 적용한다. 
-
별표
구분 지급배수
사장 재임 1년에 대하여 4배수
부사장 재임 1년에 대하여 3배수
전무 재임 1년에 대하여 3배수
상무 재임 1년에 대하여 3배수
상무보 재임 1년에 대하여 2배수

구분 지급배수
사장 재임 1년에 대하여 3배수
부사장 재임 1년에 대하여 3배수
전무 재임 1년에 대하여 2배수
상무 재임 1년에 대하여 2배수
상무보 - (삭제)

-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2)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00,000천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2)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387,862천원
최고한도액 1,500,000천원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1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1) 당사는 「상법시행령」제31조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를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제출(http://dart.fss.or.kr) 및 회사 홈페이지(http://www.airbusan.com) 게재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사업보고서는 오기 및 정기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DART 및 홈페이지에 업데이트 할 예정입니다.

※ 참고사항

▶  주주총회 집중(예상)일에 주주총회를 개최하는 사유

당사는 주주총회집중일을 피하여 주주총회일자를 변경하고자 노력하였으나, 결산 일정 및 이사회 구성원의 업무 일정 등을 고려하여 원활한 주주총회 운영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주주총회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 한국상장회사협의회가 발표한 당해년도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24.3.22, '24.3.27, '24.3.29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40012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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