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티알모빌리티 (30817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2 14:4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375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년     03월    12일


회   사   명 : (주)시티알모빌리티
대 표 이 사 : 이동옥, 강태룡
본 점 소 재 지 : 울산 북구 모듈화산업로 115

(전   화) 052-290-1300

(홈페이지)http://www.ctrmobility.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상무 (성  명) 김태용

(전  화) 052-290-1304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30기 정기)

주주 여러분의 평안과 건강하심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정관 제21조에 의거 제30기 정기주주총회를 다음과 개최하오니, 참석하여주시기 바랍니다.



  - 다     음 -



1. 일 시 : 2024년 3월 27일(수) 오전 10시


2. 장 소 : 울산광역시 북구 모듈화산업로 115
             (주)씨티알모빌리티 본사 2층 교육장


3. 회의 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1) 제30기 감사보고

                     2) 제30기 영업보고
                    3)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나. 부의안건 : 1) 제1호 의안: 제30기 재무제표 및 결손금처리계산서 승인의 건
                    2) 제2호 의안: 이사 선임의 건
                           2-1 사내이사 김태용 선임의 건
                           2-2 기타비상무이사 장은지 선임의 건
                    3) 제3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장은지) 선임의 건
                    4) 제4호 의안: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이기상) 선임의 건
                    4) 제5호 의안: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경영 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 4에 의한 경영 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 및 지점, 당사 인터넷 홈페이지,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한국예탁결제원(명의개서대행회사)에 비치하고 있사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모바일 주소: 「ht       tp://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 2024년 3월 17일 09시 ~ 2024년 3월 26일 17시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6. 전자증권제도 시행에 따른 실물증권 보유자의 권리 보호에 관한 사항
2019년 9월 16일부터 전자증권제도가 시행되어 실물증권은 효력이 상실되었으며, 한국예탁결제원의 특별계좌(명부)주주로 전자등록되어 권리행사 등이 제한됩니다.
따라서 보유 중인 실물증권을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방문하여 전자등록으로 전환하시기 바랍니다.


7. 기타사항

상법 개정에 따라 당사의 제1호의안 "제30기(2023년1월1일~2023년12월31일) 재무제표 및 결손금처리계산서 승인"의 안건인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는 당사의 홈페이지(www.ctrmobility.co.kr)에 1주전에 게재할 예정이므로, 전자투표 및 의결권 행사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8.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 직접행사 : 신분증 지참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주주인감증명서 1부, 대리인의 신분증 지참










                                               2024년  3월  12일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

                                        대표이사  이동옥 (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최한석
(출석률: 100%)
이기상
(출석률: 100%)
장은지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23.02.13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2 2023.03.10 ① ESG위원회 설립 및 운영규정 제정의 건
② 감사위원회 활동 보고의 건
③ 특수관계자간 내부거래 승인의 건
④ 제 29기(2022년)정기주주총회 개최의 건
찬성 찬성 찬성
3 2023.03.28 대표이사 변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4 2023.05.16 현대커머셜 동반성장펀드 대출기한연장 및 신규대출 차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5 2023.05.17 특수관계자간 내부거래 승인의 건 찬성 찬성 찬성
6 2023.05.22 수출입은행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건 찬성 찬성 찬성
7 2023.06.08 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대출 100억원 대환의 건 찬성 찬성 찬성
8 2023.07.04 기채에 관한 건(수출성장자금대출(중기)) 찬성 찬성 찬성
9 2023.08.10 산업은행 단기한도대출 기한연장 및 대환대출 차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0 2023.09.11 예금담보 제공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1 2023.09.26 산업은행 산업운영자금 차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2 2023.10.20 경남은행 일반자금대출 차입의 건 찬성 찬성 찬성
13 2023.11.16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 건 찬성 찬성 찬성
14 2023.12.06 IDB2 BALL SCREW SPINDLE 열전 가공라인 투자의 건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내부거래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03.10 특수관계자간 내부거래 승인의 건 가결
내부거래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05.17 특수관계자간 내부거래 승인의 건 가결
내부거래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05.22 수출입은행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건 가결
내부거래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09.11 예금담보 제공의 건 가결
내부거래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11.16 연대보증(근보증)에 관한 건 가결
감사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2023.03.10 제 29기(2022년) 결산 재무제표 감사의 건 가결
ESG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김태용
2023.09.19 ① ESG 경영 중장기 로드맵
② 사회공언활동 추진 실적 및 계획
③ RE100 달성 로드맵
④ RE100 추진 실적 및 계획 검토
⑤ ESG 인증 및 평가
⑥ ESG 활동 및 이슈
보고
ESG위원회 최한석
이기상
장은지
김태용
2023.11.29 ① 2030 RE25 달성 로드맵
② ESG 경영 관리 시스템 구축
③ 사회공헌활동
④ 2024년 ESG 경영 전략
⑤ ESG 평가 및 활동
보고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3,000 60 20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해당사항 없음.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매출등 2023.01.01
~2023.12.31
- 0.0
매입등 - 0.0

(*) 상기 비율 산출기준은 거래총액이 최근 사업연도말 현재의 자산총액 또는 매출총액의 100분의 5 이상의 금액에 해당하는 모든 재산상의 거래 기준이며, 당사 2023년도말 별도 자산총액 (255,793만원)대비 차지하는 비율임.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1-1). 기술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

자동차 산업은 광범위한 산업 기반을 전제로 하기 때문에 다른 산업에 비해 전후방 산업 연관효과가 큰 산업으로 철강, 화학, 비철금속, 전기, 전자, 고무, 유리, 플라스틱 등의 산업과 2만여 개의 부품을 만드는 부품업체들이 연계되어 있어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고 있습니다. 연관산업인 철강, 기계, 소재산업 등 전통산업뿐 아니라, IT, 바이오기술, 에너지기술, 환경기술 등 신성장산업에 미치는 생산유발과 기술파급효과가 큰 기술집약적 산업입니다. 또한 자동차 부품은 종류가 다양하고 부품별로 제조공정 및 기술수준 또한 상이하여, 다수의 중소기업 중심으로 산업이 형성되어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1-2). 계열화된 시장구조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으로 각 국가 마다 소수의 완성차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업체는 소수의 완성차업체의 부품을 납품하며 수직 계열화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대규모 부품기업은 자본집약적인 엔진, 변속기, 차축 등 1차 조립품을 대량 생산하고 중규모 기업은 기능부품의 중간제품과 정밀기계가공품(주조, 단조, 도금, 도장 등)을 생산하며, 소형 업체는 대규모 부품기업의 2차 하청으로 단순가공품(스프링, 나사, 와이어 등)이나 보수용 부품을 생산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른 한편으로, 완성차 업체 입장에서 2만 여 개의 자동차 부품을 일일이 관리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구매계획 수립부터 발주, 재고관리까지 일련의 관리 비용은 물론이며 완성차 조립 라인운영 비용 등으로 수익성 관리에도 불리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완성차 업체는 부품업체들로 하여금 단일 부품이 아닌 결합 부품(Module)으로 공급할 것을 요구하고 있는데 부품업체로서도 단순 가공 및 조립 활동만으로는 수익성 확보에 불리하므로 부품 모듈화에 따른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연구개발, 생산성 향상을 통해수익구조 개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자동차 부품산업의 시장은 완성차 업체에 종속된 구조로써 독자적인 성장의 어려움이 있는 반면, 장기간 거래의 안정성은 높은 이점이 있고 타 업체의 신규 진입이 용이치 않은 폐쇄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해외 글로벌 부품업체들의 국내 시장 진입과 완성차의 글로벌 소싱 정책 등으로 부품업체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업체간 합병, 사업 양수도, 통합화 등을 통한 부품업체의 대형화 추세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2). 국내외 시장 여건 및 성장성

2023년 자동차산업은 경기침체 여파에도 불구하고 반도체 수급의 개선으로 완성차 업계가 생산을 확대하여 내수 4.5%, 수출 20.3%, 생산 12.9%의 높은 증가율 기록하였습니다.

[2023년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 대, 백만불, %)

구 분 2022년 2023년 증감률
내 수 1,395,111 1,457,782 4.5%
수 출 2,300,333 2,766,271 20.3%
(수출액) 48,941 64,367 31.5%
생 산 3,757,049 4,243,597 12.9%

출처: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탈탄소화 정책 본격화 등 환경규제 강화와 전기차·수소차 보급을 장려하기 위한 인프라 도입, 신차효과, 미래차에 대한 수요 증가로 전기차 판매가 점진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전기차 초기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추는 배터리리스(lease) 제도 도입과 지속적인 배터리 R&D에 따른 가격인하로 전기차 수요 증가세가 더욱 가속화될 전망됩니다.
기존 내연기관차에 탑재되는 반도체 종류가 약 200~300개 수준에 불과했다면 최근에는 차량의 전동화 및 지능화가 진행됨에 따라 반도체 소요량은 7개 이상인 2,000여 개로 늘어 났으며, 자율주행 레벨이 상승할수록 탑재되는 반도체량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미래차로의 전환 추세는 내연기관차에 필요한 엔진, 미션 등의 관련부품을 생산하는 중소업체에게 위기상황으로 다가올 수 있으며 통폐합, 인력감축 등의 구조조정이 예상됩니다.
현재 국내외 자동차 시장은 러-우사태의 장기화에 따른 러시아 자동차 시장 축소와 차량용 반도체 부족 상황의 완만한 개선, 글로벌 경제의 하방 리스크요인 증가 등으로 인하여 더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보이며, 실물경제 리스크가 자동차 시장에 반영되어 급격한 수요절벽이 올 것이라는 예측도 일부 있었으나  2023년 자동차산업은 반도체 수급이 개선되어 생산이 정상화되고, 누적된 이연수요의 해소로 내수 및 수출 동반 회복세에 있습니다. 2024년은 글로벌 경기부진 영향으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그동안의 이연수요가 감소하여 회복력이 약화, 특히 주요국들의 통화긴축 기조가 장기간 이어지면서 3고(고물가, 고환율, 고금리) 현상이 지속되어 신규 수요를 제한할 위험요인도 존재합니다.
이러한 대외적 환경을 고려하여 국내 완성차 업계는 미래형 자동차 시장에서의 생존을 위해 전기차 전용 플랫폼인 E-GMP 기반의 전기차 및 파생 전기차를 포함하여 2025년까지 12개 이상의 모델을 출시하여 연 56만 대의 전기차를 판매할 계획이며, 2040년까지 글로벌 주요시장에서 제품 전 라인업의 전동화 추진하고, 2030년부터 유럽, 중국, 미국 등 핵심시장에서 단계적으로 전기차로의 라인업 변경 추진하며 인도, 브라질 등 신흥국의 경우에도 점진적으로 전기차 보급 확대할 계획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3-1). 일반경기변동과의 관계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제성장률 및 고용안정세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자동차는 고가의 내구소비재로 소비자의 구매형태와 소득수준 등 경기변동요인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경기 불황기에는 기업의 투자위축과 고용감소로 인해 소득수준이 줄게 되고 이에 따라 소비 여력이 줄게 됩니다. 이러한 소비둔화는 자동차 소비에 있어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큰 영향을 미치며 구매시기를 늦추는 경향이 있습니다. 반면에 경기 회복기에는 잠재된 차량구매에 대한 욕구가 커지고 또한 구매하는 차량의 가격을 소득의 일정한 수준에 맞추려는 경향을 보이는 등 보다 적극적인 구매행태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세계적으로 볼 때 경제성숙도 및 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 정도에 따라 신흥국과 선진국에서 차이가 나타납니다. 중국과 인도로 대표되는 신흥국에서는 경기변동에도 불구하고 아직 자동차 보급율이 절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차량 판매대수가 비교적 꾸준하게 증가했습니다. 반면에 미국, EU,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2008년 전세계 경제 및 무역에 커다란 영향을 미친 금융위기가 실물 경제에 영향을 미치면서 경기가 부진해지자 차량 판매대수가 급격히 감소했습니다. 더불어 지난 20여년간 경기침체를 겪어온 유럽이나 일본의 경우 오히려 2016년 차량판매 대수가 2006년 대비 감소하기까지 했습니다. 이처럼 선진국이나 자동차 보급률이 높은 국가 및 지역에서는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변화하며 이에 따라 관련 자동차 부품산업도 일정부분 완성차 업체의 업황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3-2). 계절적 경기변동 여부 및 변동 정도

 

자동차 산업은 계절적 경기 변동의 영향이 없는 산업이나, 신차 출시나 기존 모델의 풀체인지가 이루어지는 경우 차량 대기 수요로 인해 동급 경쟁 차종 또는 구형 모델이 되는 기존 차종에 대한 수요는 일시 감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이 경우 완성차 업체의 재고 관리 차원에서 구형 모델이 되는 기존 차종에 대한 특별 할인 등의 판촉행사를 통해 구매 수요를 유지하거나 타 완성차 업체에 시장을 내주지 않기 위해동급 경쟁 차종에 대한 판촉도 함께 진행하는 경우가 많아 그러한 수요 감소도 일정 부분 상쇄됩니다.
 

자동차 부품산업의 경우 설, 추석 등의 명절 연휴와 하계 휴가와 같이 조업이 감소하는 특정 월은 있으나 이는 전 산업에 걸쳐 공통되는 사항입니다. 다만, 완성차 업체의임단협 타결 지연에 따른 노동쟁의가 주로 여름에 발생하는데 이른 바 하투(夏鬪)가 본격화되면서 완성차 업체의 일시 조업 중단가능성에 따른 부품 업체의 매출 변동성이 존재합니다. 일반적으로 1분기의 설 연휴, 2분기의 완성차 업계의 임단협, 3분기의 추석 연휴 등에 따른 조업일수의 감소가 있으며 이 기간 생산되지 못한 완성차 물량을 4분기에 집중 생산하는 경향이 많아 4분기에 매출과 그 성과가 집중되는 연관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4). 경쟁현황

 

자동차 산업은 거대한 자본이 투입되는 대규모 장치 산업이라는 특성과 고도의 안정성이 요구되는 업종으로 소수 업체 위주의 과점체제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즉,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를 구축하는 데 막대한 비용이 투입되어야 하며 진입 결정 이후 제품 출시까지 최소한 4~5년이 소요되기 때문에 막대한 자금력을 갖춘 기업이라도 진입에 성공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이밖에 자동차 업체는 종업원이 수만 명에 이르고 협력업체가 수천 개에 달하기 때문에, 실적 부진이 장기화되는 경우에도 국민 경제에미치는 파장을 고려해 구조조정이나 조업단축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핵심 경쟁 요소로는 제품력과 마케팅력, 비용 경쟁력을 들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수입니다. 이 중 가장 중요한 제품력은 차량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품질,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시킴으로써 경쟁 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줍니다. 마케팅력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컨셉트 창출 및 신제품 출시, 광고, 판매 및 A/S망 구축 등을 매개로 고객을 적극 창출함으로써 경쟁력을 높여주게 됩니다. 비용 경쟁력은 신제품 개발 비용, 양산차 제조 생산성, 간접 인력의 생산성, 금융 비용 등을 포함하는 총체적인 비용 개념으로 가격 경쟁력과 수익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증가하고 있는 국내 완성차업체의 해외 진출 시 동반 진출을 하거나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현지구매방식 증가(Local Sourcing)에 부응하기 위한 해외 현지공장 건설에도 막대한 자본이 필요합니다. 특히 글로벌 업체와 거래하기 위해서는 해당지역에 생산공장을 가지고 있고 각 공정별 일정 수준 이상의 기술력이 있음을 증명해야 거래 적격요건이 되기 때문에 신규로 진입하기는 쉽지 않은 시장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자동차 부품 산업은 동력발생장치, 구동부품, 현가부품, 전장부품 등 자동차를 구성하는 2만 여개의 부품을 제조하는 종합기계 산업으로 자동차 산업의 기술 경쟁력을 좌우하는 산업입니다. 차량의 개발ㆍ기획 단계부터 최종 납품까지 완성차 업체와 수직관계의 사업구조는 부품사에 안정적인 공급선 확보를 가능하게 하는 장점이 있는 반면, 완성차에 대한 높은 실적 의존, 부품사 자체적인 경쟁력 저하 등의 문제가 있습니다. 향후 친환경 자동차, 첨단 IT기술 기반의 자율주행이 이끄는 미래차 혁명이 자동차 부품 업체의 경쟁력을 높여주고 시장의 성장을 견인 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당사는 모든 이동수단에 안전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여 더욱 안전한 세상, 더 나은 삶을 만드는 데 기여하고자 하는 이념으로 구동장치, 현가장치를 생산 및 납품하는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울산공장(본사), 대구공장, 서산공장의 생산시설을 운영하고, 종속회사인 주식회사 씨티알에코포징의 밀양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구동부품인 로터샤프트, 이너레이스, 오디 클러치보스, 볼스크류, 프로펠라샤프트, 현가부품인 엑슬 등과 종속회사의 현가부품인 컨트롤 암을 주요 납품처인 현대차그룹과 자동차 부품업체 및 해외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자동차사업부외의 다른사업부가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국내 및 해외 완성차 업체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정확한 시장점유율의 추정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상기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참조.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자동차용 볼스크류를 국내 최초로 국산화하여 국내외 완성차 및 자동차 부품 업체에 납품 중입니다. 현재 독일 자동차 부품회사가 국내시장을 독점하고 있기에 동일한 품질 및 성능을 기반한 가격경쟁력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 나갈 계획이며, 어려운 경영환경에 대비하여 기술적 경쟁력을 축척하기 위해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조직도(모빌리티)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Ⅲ. 경영참고사항" 中 "1. 나. 회사의 현황"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 아래의 재무제표(연결,별도)는 제출일 현재 당사 외부감사인의 감사가 종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감사결과 및 주주총회의 승인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습니다.

1) 연결 재무제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030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029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목 주석 제 30기 기말 제 29기 기말
자                     산  



유동자산  
113,969,395,682
108,433,064,786
   현금및현금성자산     3,396,369,460
6,817,945,95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63,412,483,482
68,990,218,384
   유동금융자산     8,711,913,785
2,000,000,000
   기타유동자산     5,768,387,605
4,981,365,421
   당기법인세자산   112,549,537
-
   재고자산     32,567,691,813
25,643,535,025
비유동자산  
184,130,522,105
188,934,122,718
   유형자산     151,210,849,670
157,796,915,716
   무형자산     3,689,892,320
2,546,460,015
   투자부동산     1,321,954,865
751,302,372
   사용권자산   1,081,671,079
289,744,917
   종속기업및 관계기업투자   -
-
   비유동금융자산     22,876,250,135
24,433,525,440
   순확정급여자산   1,201,799,335
2,151,970,123
   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   764,071,334
964,204,135
   이연법인세자산   1,984,033,367
-
자     산     총     계  
298,099,917,787
297,367,187,504
부                     채  



유동부채  
148,856,879,699
143,795,718,692
   매입채무및기타채무     58,728,935,006
56,995,682,042
   유동차입금     76,279,526,000
86,070,782,006
   리스부채   531,014,879
212,396,962
   유동금융부채   12,561,651,534
-
   금융보증부채     453,600,589
34,196,091
   기타유동부채     302,151,691
220,784,606
   당기법인세부채     -
261,876,985
비유동부채  
64,138,956,133
49,723,194,013
   비유동차입금     61,752,851,873
45,275,792,000
   비유동리스부채   557,194,785
75,140,316
   금융보증부채     1,735,147
16,704,498
   이연법인세부채     -
2,423,953,678
   장기충당부채   623,738,359
611,844,105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   1,203,435,969
1,319,759,416
부     채     총     계  
212,995,835,832
193,518,912,705
자                     본  



지배기업의 소유주에게 귀속되는 자본  
85,104,081,955
103,848,274,799
  자본금   4,305,000,000
4,305,000,000
기타불입자본   12,209,807,702
12,209,807,702
  기타자본구성요소   8,655,512,964
9,509,725,878
  이익잉여금   59,933,761,289
77,823,741,219
비지배지분  
-
-
자     본     총     계  
85,104,081,955
103,848,274,799
부 채 및 자 본 총 계  
298,099,917,787
297,367,187,504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 30 기 기말 제 29 기 기말
매출액
444,173,625,905 423,096,556,243
매출원가
414,163,132,042 398,443,781,140
매출총이익
30,010,493,863 24,652,775,103
판매비와관리비
29,485,916,958 25,388,869,052
영업이익
524,576,905 (736,093,949)
금융수익
862,116,242 240,872,340
금융비용
7,930,745,473 4,783,153,845
기타수익
3,252,079,217 1,190,896,062
기타비용
17,282,888,430 605,153,210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0,574,861,539) (4,692,632,602)
법인세비용
(3,664,122,356) (5,821,346,731)
당기순이익
(16,910,739,183) 1,128,714,129
기타포괄손익
(1,833,453,661) 4,798,239,117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1,833,453,661) 4,798,239,117
순확정급여부채의재측정요소
(1,042,127,416) 824,279,29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않는항목의법인세
217,922,669 (172,985,718)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 평가손익
(1,290,236,871) 5,171,360,300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280,987,957 (1,024,414,761)
총포괄손익
(18,744,192,844) 5,926,953,246
당기순이익의 귀속
(16,910,739,183) 1,128,714,129
지배기업의 소유주
(16,910,739,183) 1,128,714,129
비지배지분
- -
당기총포괄손익의 귀속
(18,744,192,844) 5,926,953,246
지배기업의 소유주
(18,744,192,844) 5,926,953,246
비지배지분
- -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손실)
(1,964) 131
희석주당이익(손실)
(1,964) 131
연 결 자 본 변 동 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지배기업지분 총   계
2022.01.01 4,305,000,000 12,209,807,702 5,362,780,339 76,043,733,512 97,921,321,553 97,921,321,553
당기순이익


1,128,714,129 1,128,714,129 1,128,714,129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4,146,945,539
4,146,945,539 4,146,945,53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51,293,578 651,293,578 651,293,578
2022.12.31 (제29기) 4,305,000,000 12,209,807,702 9,509,725,878 77,823,741,219 103,848,274,799 103,848,274,799
2023.01.01 4,305,000,000 12,209,807,702 9,509,725,878 77,823,741,219 103,848,274,799 103,848,274,799
당기순이익


(16,910,739,183) (16,910,739,183) (16,910,739,18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1,009,248,914)
(1,009,248,914) (1,009,248,91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에
 따른 이익잉여금대체


155,036,000 (155,036,000)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824,204,747) (824,204,747) (824,204,747)
2023.12.31 (제30기) 4,305,000,000 12,209,807,702 8,655,512,964 59,933,761,289 85,104,081,955 85,104,081,955
연 결 현 금 흐 름 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와 그 종속기업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 30기 기말 제 29기 기말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4,413,843,336 1,923,836,512
  영업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11,520,375,634 8,110,932,509
   당기순이익(손실)   (16,910,739,183) 1,128,714,129
   조정   34,869,932,009 14,688,083,641
     법인세비용   (3,664,122,356) (5,821,346,731)
     퇴직급여   851,300,129 1,160,160,526
     감가상각비   14,817,572,193 14,924,802,020
     무형자산상각비   946,557,041 1,012,360,391
     기타의대손상각비(환입)   360,654,500 -
     판매보증비(환입)   349,449,343 (1,264,564,539)
     금융보증비용   158,445,700 -
     이자비용   7,893,778,277 4,783,153,845
     외화환산손실   12,638,069 31,817,939
     파생상품평가손실   1,111,712,458 -
     유형자산처분손실   6,789,960 208,903,299
     제품매출원가   - 7,423,314
     유형자산손상차손   15,330,176,457 -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120,078,801 24,202,410
     금융보증수익   (257,530,164) (31,302,247)
     이자수익   (556,412,814) (209,570,093)
     외화환산이익   (874,069) -
     파생상품평가이익   (2,393,538,794) -
     유형자산처분이익   (17,563,490) (14,317,32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이익   (56,745,395) (121,940,39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   (142,246,899) -
     사용권자산처분이익   (186,938) (1,698,781)
   순운전자본의 변동   (6,438,817,192) (7,705,865,261)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증가)감소   6,310,312,496 (6,162,698,493)
     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의 (증가)감소   210,057,028 -
     기타유동자산의 (증가)감소   (817,733,794) (1,620,038,455)
     당기법인세자산(증가)감소   120,347,162 -
     재고자산의 (증가)감소   (6,924,156,788) (1,297,263,797)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 증가(감소)   (3,894,006,550) 3,933,318,719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의 증가(감소)   (140,638,998) -
     기타유동부채의 증가(감소)   81,367,085 10,733,679
     기타비유동채무의 증가(감소)   (129,351,477) (126,449,637)
     퇴직금의 지급   (1,334,350,973) (2,108,318,651)
     사외적립자산의 감소(증가)   416,892,706 (11,927,822)
     충당부채의 증가(감소)   (337,555,089) (323,220,804)
  이자의 수취   452,810,530 219,650,493
  이자의 지급   (6,752,762,964) (4,593,605,639)
  법인세의 환급(납부)   (806,579,864) (1,813,140,851)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26,065,004,899) (15,394,729,993)
     단기대여금의 감소   718,434,035 664,811,105
     장기대여금의 감소   43,331,883 650,856,010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7,485,382,879 8,80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3,456,377,29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1,106,729,887 591,780,000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980,000,000 -
     유형자산의 처분   18,375,490 143,955,409
     무형자산의 처분   91,000,0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503,634,858) (454,825,585)
     장기대여금의 증가   (234,180,053) (148,268,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3,485,382,879) (9,80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1,33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증가   (1,740,777,960) (123,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18,935,845,987) (16,886,342,107)
     무형자산의 취득   (1,608,437,336) (960,074,117)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8,229,585,067 16,166,812,795
     단기차입금의 차입
81,700,000,000 195,441,102,963
     장기차입금의 차입
31,600,000,000 26,800,000,000
     비유동전환사채의 차입
20,000,000,000 -
     단기차입금의 상환
(98,112,500,000) (192,031,278,321)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6,428,282,006) (13,249,058,664)
     장기차입금의 상환
- (500,040,000)
     유동성리스부채의 상환
(529,632,927) (293,913,183)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 (339,370)
현금의 증가(감소)
(3,421,576,496) 2,695,579,944
기초의 현금
6,817,945,956 4,122,366,012
기말의 현금
3,396,369,460 6,817,945,956


연결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당사 연결재무제표에 대한 상세한 주석사항 등은 3월 19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공시일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2)별도 재무제표

재 무 상 태 표
030 기  2023년 12월 31일 현재
029 기  2022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 (단위 : 원)
 과목  주석  제 30기 기말  제 29기 기말
자         산  



유동자산  
72,433,213,184
64,743,764,054
현금및현금성자산   1,931,624,830
2,453,961,326
매출채권및기타채권   35,804,303,295
38,812,443,983
유동금융자산   8,711,913,785
2,000,000,000
당기법인세자산   45,697,420
187,199,279
재고자산   22,574,477,908
18,207,697,303
기타유동자산   3,365,195,946
3,082,462,163
비유동자산  
183,360,208,891 - 196,301,584,530
유형자산   115,347,383,539
126,727,582,487
무형자산   1,719,362,340
2,174,221,802
사용권자산   505,925,480
198,827,456
투자부동산   1,129,953,843
557,080,006
종속기업및관계기업투자   39,500,920,911
39,500,920,911
비유동금융자산   22,410,787,907
24,334,727,850
이연법인세자산   795,656,405
-
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   917,738,362
964,204,135
기타비유동자산   -
60,955,824
순확정급여자산   1,032,480,104
1,783,064,059
자  산  총  계  
255,793,422,075
261,045,348,584
부채  



유동부채  
119,893,099,066
116,375,501,290
매입채무및기타채무   46,896,668,270
45,669,368,781
유동차입금   59,692,926,000
70,304,072,006
유동리스부채   367,900,905
153,557,325
유동금융보증부채   114,851,706
74,812,400
기타유동부채   259,100,651
173,690,778
유동금융부채   12,561,651,534
-
비유동부채  
54,510,868,316
44,952,083,440
비유동차입금   53,606,201,873
39,642,542,000
비유동리스부채   137,566,940
40,640,713
비유동금융보증부채   155,402,175
77,660,322
이연법인세부채   -
4,547,633,463
장기충당부채   523,752,097
568,689,741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   87,945,231
74,917,201
부  채  총  계  
174,403,967,382
161,327,584,730
자본  



자본금   4,305,000,000
4,305,000,000
기타불입자본   12,209,807,702
12,209,807,702
기타자본구성요소   24,594,198,032
25,448,410,946
이익잉여금   40,280,448,959 - 57,754,545,206 -
자  본  총  계  
81,389,454,693
99,717,763,854
부채및자본총계  
255,793,422,075
261,045,348,584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 30기 기말 제 29기 기말
매출액   342,030,021,778 295,033,457,689
매출원가   319,665,822,309 280,902,078,594
매출총이익   22,364,199,469 14,131,379,095
판매비와관리비   23,868,559,135 18,632,355,188
영업이익   (1,504,359,666) (4,500,976,093)
금융수익   585,545,180 241,271,121
금융비용   6,602,074,160 4,061,894,493
기타수익   3,126,369,581 879,678,220
기타비용   17,060,015,688 293,302,082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21,454,534,753) (7,735,223,327)
법인세비용   (4,829,075,200) (1,734,745,362)
당기순이익   (16,625,459,553) (6,000,477,965)
기타포괄손익   (1,702,849,608) 4,845,827,504
후속적으로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않는항목
  (1,702,849,608) 4,845,827,504
순확정급여부채의재측정요소   (876,845,255) 896,208,886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183,244,561 (197,326,921)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
금융자산평가손익
  (1,290,236,871) 5,171,360,300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의 법인세
  280,987,957 (1,024,414,761)
총포괄손익   (18,328,309,161) (1,154,650,461)
주당이익(손실)   (1,931) (697)
희서주당이익(손실)   (1,931) (697)
자 본 변 동 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일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 (단위 : 원)
과     목 자 본 금 기타불입자본 기타자본구성요소 이익잉여금 총   계
2022.01.01 4,305,000,000 12,209,807,702 4,929,890,339 63,056,141,206 84,500,839,247
사업결합

16,371,575,068
16,371,575,068
당기순이익


(6,000,477,965) (6,000,477,965)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4,146,945,539
4,146,945,539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98,881,965 698,881,965
2022.12.31 (제29기 기말) 4,305,000,000 12,209,807,702 25,448,410,946 57,754,545,206 99,717,763,854
2023.01.01 4,305,000,000 12,209,807,702 25,448,410,946 57,754,545,206 99,717,763,854
당기순이익


(16,625,459,553) (16,625,459,553)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익

(1,009,248,914)
(1,009,248,91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에
 따른 이익잉여금대체


155,036,000 (155,036,000) -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93,600,694) (693,600,694)
2023.12.31 (제30기 기말) 4,305,000,000 12,209,807,702 24,594,198,032 40,280,448,959 81,389,454,693
현 금 흐 름 표
제 30 기 2023년 01월 01일부터 2023년 12월 31일까지
 제 29 기 2022년 01월 0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구. 센트랄모텍) (단위 : 원)
과             목 주      석 제 30기 기말 제 29기 기말
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734,128,034 (1,497,729,567)
 (1) 영업활동에서 창출된 현금흐름
7,002,178,143 3,855,532,417
  가. 당기순이익(손실)
(16,625,459,553) (6,000,477,965)
  나. 조정
29,285,212,966 13,995,904,152
법인세비용
(4,829,075,200) (1,734,745,362)
퇴직급여
691,196,967 905,309,328
감가상각비
11,923,051,546 10,916,740,069
무형자산상각비
815,166,608 897,097,505
기타의대손상각비
360,654,500 -
판매보증비
281,429,001 (727,183,212)
금융보증비용
- 73,635,708
이자비용
6,565,106,964 3,988,258,785
파생상품평가손실
1,111,712,458 -
제품매출원가
- 7,423,314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손실
16,717,479 -
유형자산처분손실
1,991,959 48,444,797
유형자산손상차손
15,330,176,457 -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처분이익
(56,745,395) (121,940,392)
금융보증수익
- (104,937,955)
이자수익
(378,926,216) (136,333,166)
파생상품평가이익
(2,393,538,794) -
당기손익-공정가치금융자산평가이익
(142,246,899) -
유형자산처분이익
(11,307,000) (14,317,320)
사용권자산처분이익
(151,469) (1,547,947)
  다. 순운전자본의 변동
(5,657,575,270) (4,139,893,770)
매출채권및기타채권의 (증가)감소
2,791,538,341 (3,967,296,899)
장기매출채권및기타비유동채권의 (증가)감소
56,390,000 -
기타유동자산의 (증가)감소
(354,061,702) (526,111,424)
당기법인세자산(증가)감소
187,199,279 -
재고자산의 (증가)감소
(4,366,780,605) (2,056,238,852)
매입채무및기타채무의 증가(감소)
(2,926,473,574) 4,388,712,359
장기매입채무및기타비유동채무의 증가(감소)
13,028,030 -
기타유동부채의 증가(감소)
85,409,873 (38,511,741)
기타비유동채무의 증가(감소)
- 15,235,277
퇴직금의 지급
(990,508,215) (1,811,934,600)
사외적립자산의 감소(증가)
173,049,948 147,363,771
순확정급여부채 증가(감소)
(326,366,645) (291,111,661)
 (2) 이자의 수취
274,384,746 152,944,362
 (3) 이자의 지급
(5,446,755,285) (3,873,310,655)
 (4) 법인세의 환급(납부)
(95,679,570) (1,632,895,691)
Ⅱ.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7,298,066,856) (9,213,784,932)
단기대여금의 감소
718,434,035 660,735,520
장기대여금의 감소
43,331,883 649,000,000
단기금융상품의 감소
5,000,000,000 8,80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감소
- 3,456,377,292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1,106,729,887 -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의 처분
980,000,000 -
사업결합으로 인한 현금유입
- 767,372,714
유형자산의 처분
11,316,000 143,955,409
무형자산의 처분
91,000,000 -
단기대여금의 증가
(503,634,858) (154,750,000)
장기대여금의 증가
(234,180,053) (148,268,000)
단기금융상품의 증가
(11,000,000,000) (9,800,000,000)
장기금융상품의 증가
- (1,330,000,000)
당기손익-공정가치 측정 금융자산의 증가
(1,270,752,000) -
물적분할로 인한 현금유출
- (2,000,000,000)
유형자산의 취득
(11,808,490,414) (9,674,529,750)
무형자산의 취득
(431,821,336) (583,678,117)
Ⅲ.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
15,041,602,326 9,764,470,618
단기차입금의 차입
81,300,000,000 186,516,179,435
장기차입금의 차입
28,000,000,000 20,000,000,000
비유동전환사채의 차입
20,000,000,000 -
단기차입금의 상환
(98,112,500,000) (184,095,998,245)
유동성장기차입금의 상환
(15,761,572,006) -
장기차입금의 상환
- (12,444,328,664)
유동성리스부채의 상환
(384,325,668) (211,381,908)
Ⅳ. 외화표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환율변동효과


Ⅴ.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순증감(Ⅰ+Ⅱ+Ⅲ+Ⅳ)
(522,336,496) (947,043,881)
Ⅵ. 기초 현금및현금성자산
2,453,961,326 3,401,005,207
Ⅶ. 기말 현금및현금성자산(Ⅴ+Ⅵ)
1,931,624,830 2,453,961,326


결손금처리계산서
제30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제29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2022년 12월 31일 까지
처분예정일    2024년 03월 27일 처분확정일    2023년 03월 28일

주식회사 씨티알모빌리티                                                                       (단위 : 원)

구     분 제 30기 제 29기
 Ⅰ. 미처리 이익잉여금(미처리 결손금) (16,776,669,335) 697,426,912 
    1. 전기이월 미처리 이익잉여금(미처리 결손금) 697,426,912  5,999,022,912 
    2. 당기순이익(손실) (16,625,459,553) (6,000,477,965)
    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693,600,694)  698,811,965
    4. 기타포괄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처분에
       따른 이익잉여금대체
(155,036,000) -
 Ⅱ. 임의적립금등의 이입액 16,800,000,000 -
    1. 사업확장적립금 16,800,000,000 -
 Ⅲ. 결손금처리액 - -
 IV. 차기이월 미처리 이익잉여금 23,330,665 697,426,912


※별도 재무제표에 대한 주석
당사 별도재무제표에 대한 상세한 주석사항 등은 3월 19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예정인 당사의 연결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실제 공시일은 추후 변경될 수 있습니다.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태용 1973.06.03 사내이사 - 없음 이사회
장은지 1976.06.21 기타비상무이사 - 없음 이사회
이기상 1958.08.19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이사회
총 (  3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태용

씨티알모빌리티 CFO

09.02~18.07

18.08~현재

() 효성중공업 재경팀 차장

() 씨티알모빌리티 CFO

해당사항 없음

장은지

이머징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이사

15.01~17.04
18.04~
현재

()맥킨지리더십센터장

()이머징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이사

해당사항없음

이기상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 교수

09.01~18.12

22.08~현재

()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 사업부장

()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 교수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태용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장은지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기상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후보자: 이기상

1. 전문성

본 후보자는 동종업종에서 여러 업무를 수행한 경험으로 경영에 대한 전문성을 지니고 있으며, 산업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역량과 전문성을 최대한 발휘하여, 이사회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주주와이해관계자들의 이익을 대변하는 동시에 회사의 지속적인 발전에도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하겠습니다.


2. 독립성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상법 제382조 제3항 및 제542조의8 제2항을 기초로 독립적인위치에 있어야 함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독립적인 위치에서 경영진의 직무수행이 적절하고, 적법하게 진행되고 있는지 공정하게 감독하여, 경영진이 투명경영을 실천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3. 직무수행 및 의사결정 기준 

본 후보자는 사외이사로서 지녀야 할 전문성과 독립성을 바탕으로 회사와 주주의 이익을위하여 아래의 기능을 수행하고자 합니다.

1) 회사의 영속성을 위한 기업가치 제고.

2) 기업성장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

3) 동반 성장을 위한 이해관계자 가치 제고.

4) 기업의 역할 확장을 통한 사회가치 제고.


4. 책임과 의무에 대한 인식 및 준수

본 후보자는 선관주의와 충실의무, 보고의무, 감시의무, 상호업무집행 감시의무, 겸업금지의무, 자기거래금지의무, 기업의 법 준수의무 등 상법상 사외이사의 의무를 인지하고 있으며, 이를 엄수할 것 입니다. 특히 해당 기업이 강조하고 있는 기업윤리강령을 함께 숙지하고 준수하겠습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김태용]
후보자는 회계/재무 분야의 전문가로써 회계관리의 투명성과 재무구조 건전성을 실현하는데 적임자로 판단됩니다.

[후보자 : 이기상]
후보자는 전문성을 겸비하였을 뿐만 아니라 해당 산업에 오래 종사하며 산업에 대한 이해도가 높아 회사의 각종 활동 및 이사회 등의 진행에 있어 적합한 후보라 판단됩니다.

[후보자 : 장은지]
후보자는 다양한 업체의 컨설팅을 통한 여러산업에 대한 폭넓은 지식과 사외이사로서의 독립성을 바탕으로 이사회에서 주주권익을 보호하고 회사의 지속성장과 발전에 적극 기여할 것으로 판단됩니다..


확인서

확인서(김태용)

확인서(장은지)

확인서(이기상)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이기상 1958.08.19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이사회
장은지 1976.06.21 기타비상무이사 - 없음 이사회
총 (2)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이기상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 교수 09.01~18.12
22.08~현재
(전) 현대자동차 환경기술센터 사업부장
(현) 한양대학교 미래자동차공학 교수
해당사항 없음
장은지 이머징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이사 15.01~17.04
18.04~현재
(전)맥킨지리더십센터장
(현)이머징리더십인터벤션즈 대표이사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이기상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장은지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후보자 : 이기상]
후보자는 해당 산업에 오래 종사하며 산업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전문 지식을 보유하고 있어, 독립성을 가지고 견제, 감독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되어 감사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후보로써 적임자로 평가됩니다.

[후보자 : 장은지]
후보자는 기업들의 컨설팅을 전문으로 하는 법인의 경영인으로서 역량을 살려 독립적인지위에서 회계와 업무를 충실히 감시하고 점검하는 등 회사의 준법경영과 기업가치 향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되어 감사위원로써 적임자로 평가됩니다.


확인서

확인서(장은지)

확인서(이기상)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2)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7(3)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248백만원
최고한도액 3,0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19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당사는 감사인으로 부터 감사보고서를 받는대로 공시 할 예정이며, 사업보고서는 2024년 3월 19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할 예정이고, 당사 홈페이지(http://www.daewoncable.co.kr)에도 1주전 게재할 예정입니다. 한편 이 사업보고서는 향후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이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정정보고서를 공시할 예정이므로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우리회사는 「상법」 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 활용하기로 결의하였고, 이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관리시스템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모바일 주소: 「http://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 행사 수여기간 : 2024년 3월 17일 ~ 2024년 3월 26일

      - 기간 중 24시간 이용가능(단, 마지막 날은 오후 5시까지만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 전자투표 행사

      - 주주확인용 공인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증명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으로 처리


2. 기타사항

상법 개정에 따라 당사의 제1호의안인 제30기(2023년1월1일~2023년12월31일) 재무제표 및 결손금처리계산서 승인의 안건인 감사보고서와 사업보고서는 당사의 홈페이지(www.ctrmobility.co.kr)에 1주전에 게재할 예정이므로, 전자투표 및 의결권 행사시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3. 주총 집중일 주총 개최 사유
당사는 주주총회집중일을 피하기 위해 금번 주주총회 개최일정을 다양하게 검토하였으나 결산, 감사일정, 주요경영활동 등의 제반사항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원활한 결산 및 주주총회 운영을 위해 불가피하게 해당 집중일에 개최하게 되었습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20003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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