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7-12 14:1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12000157
2023년 7월 12일 | ||
회 사 명 : | 유일에너테크 주식회사 | |
대 표 이 사 : | 정 연 길 | |
본 점 소 재 지 :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2산단로 31-10 | |
(전 화)031-611-7227 | ||
(홈페이지)http://www.youilet.com | ||
작 성 책 임 자 : | (직 책)CFO | (성 명)강현경 |
(전 화)031-611-7227 | ||
(제12기 임시) |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23조의 규정에 의거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주주분들께서는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3년 7월 27일(목요일) 오전 10시 30분
2. 장 소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지문로 203-160, 4층 대강당
3. 임시주주총회 회의 목적사항
(1) 부의안건
제 1호 의안 : 정관 변경의 건
제 2호 의안 : 본점 이전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정관 제27조에 의거 주주님께서는 임시주주총회에 참석하시어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거나, 정관 제30조에 의거 대리인에게 위임하여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2 0 2 3 년 7 월 12일
유 일 에 너 테 크 주 식 회 사
대표이사 정 연 길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사외이사 등의 성명 | ||
---|---|---|---|---|---|
장진 (출석률: 100%) | 박현식 (출석률: 100%) | 김정기 (출석률: 100%) | |||
찬 반 여 부 | |||||
23-01 | 2023.01.06 | 1. 신주 발행의 건 | - | 찬성 | - |
23-02 | 2023.02.13 | 1.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2.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 | 찬성 | - |
23-03 | 2023.03.29 | 1. 특별성과 지급계약 체결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3-04 | 2023.03.31 | 1. 유형자산(건물) 건설 계약 변경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3-05 | 2023.05.31 | 1. 임원 특별상여금 지급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3-06 | 2023.06.05 | 1. 신주 발행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23-07 | 2023.06.09 | 1. 임시주주총회 소집의 건 2. 임시주주총회 권리주주확정을 위한 명의개서 정지의 건 | 찬성 | 찬성 | 찬성 |
주1) 사외이사 장진, 김정기는 2023년 3월 29일 정기 주주총회에서 사외이사로 선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 구성원 | 활 동 내 역 | ||
---|---|---|---|---|
개최일자 | 의안내용 | 가결여부 | ||
감사위원회 | 김정기 위원장 장진 위원 박현식 위원 | 2023.03.29 | 1. 임시 위원장 선임의 건 2.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 가결 |
(단위 : 원) |
구 분 | 인원수 | 주총승인금액 | 지급총액 | 1인당 평균 지급액 | 비 고 |
---|---|---|---|---|---|
사외이사 | 3 | 5,000,000,000 | 16,500,000 | 5,500,000 | - |
(단위 : 억원) |
거래종류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 거래종류 | 거래기간 | 거래금액 | 비율(%) |
---|---|---|---|---|
- | - | - | - | - |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전기자동차 시장]
당사의 전방산업인 전기자동차 시장은 내연 기관 자동차의 퇴출 시기 도달과 세계 각국의 환경오염에 대한 인식이 고취됨과 더불어 환경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확실한 대안으로 자리잡았으며, 이를 바탕으로 폭발적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BNEF(Bloomberg New Energy Finance)는 "2019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서 2040년에 신차로 출고되는 자동차의 절반이 배터리로 구동되는 전기차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그 뒤를 내연기관(ICE)와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PHEV)가 이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2차전지 시장]
2차전지 시장은 초기에는 휴대폰 배터리와 같은 소형 리튬이온전지가 초기 성장을 주도해왔으나, 최근 유럽연합이 추진 중인 배출가스 강화 규제와 더불어 전기차(xEV) 및 에너지 저장 장치(ESS)에 활용되는 중대형 부문이 가파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리튬 2차전지는 모바일 IT기기에 사용되는 소형전지와 전기자동차 및 대용량 전기저장장치(ESS)에 사용되는 중대형전지로 구분됩니다. 시장조사업체 SNE Research 및 IEA에 따르면 향후 2차전지의 성장은 전기자동차 및 ESS시장이 주도할 것으로 전망되며, 최근에는 전기자동차용을 중심으로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전기차 시장]
(가) 글로벌 시장 규모
세계 전기차 시장은 구매 보조금, 세제혜택 등 각국 정부의 정책 지원과 테슬라의 등장으로 2010년 이후 판매량이 크게 증가하여 2019년 229만대의 판매량을 기록했으며, 2020년 상반기 코로나로 인하여 판매량이 소폭 감소하였으나, 290만대의 전기차 판매가 예상됩니다.
(나) 국내 시장 규모
국내 전기차 시장은 국가적 지원(보조금 및 세제혜택)으로 인하여 2019년 기준 약 9만대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2022년까지 43만대 보급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는 그린뉴딜 5대 과제 중 하나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사업을 낙점하였으며, 온실가스, 미세먼지 감축 및 글로벌 미래차 선점을 위하여 전기,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전망으로 이에 따른 전기차 시장의 확대가 예상됩니다.
[2차전지 시장-전기차배터리]
(가) 글로벌 시장 규모
2020년 전 세계 리튬이온 자동차 배터리 제조설비 용량은 연간 약 300GWh이며, 생산량은 160 GWh로 2019년 대비 33%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배터리 수요는 생산량과 비슷한 수준이며, 이중 중국에서는 80GWh, 유럽 52GWh, 미국 19GWh, 기타 9GWh 였습니다. 생산 가능량에 비해 아직은 50%수준의 생산능력을 보이지만 국제 에너지 기구(IEA)에서 발표한 2021 글로벌 전기차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2020년을 기점으로 배터리 수요가 크게 증가하여 2030년에는 1.6TWh~3.2TWh로 증가할 것으로 보고있으며, 향후 시장 및 산업 성장에 따라 2차전지 공급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차전지 시장-ESS]
SNE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ESS 시장의 규모는 2019년 13억 달러에서 2030년 243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30.3% 성장 할 것이라 보고있습니다. 위와 같은 가파른 성장의 원동력은 미국의 ESS 수요의 증가가 가장 큰 이유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3) 시장의 성장 예측 및 향후 전망
2차전지는 배터리 소재 및 부품, 배터리 셀 제조, 배터리 팩 제조, 완성차 업체(OEM)로 구분되며, 각 배터리 제조사의 제조 범위는 계약에 따라 상이합니다. 당사는 배터리 제조 중 조립공정을 위한 설비를 제작 후 납품하고 있으며, 따라서 당사 제품의 수요는 전방산업인 전기차 시장 및 2차전지의 성장에 비례하여 증가합니다.
세계 전기차 시장은 2030년까지 전세계 자동차 시장의 20% 수준까지 성장이 예상되며, 최근 유럽자동차공업회의 공식 발표에 의하면 ECV(Electrically-Chargeable Vehicles)의 전 세계 판매 대수는 2023년에 약 700만대로 예상됩니다. 높은 배터리 가격 및 충전시간과 인프라 부족 등이 극복과제이나, 지속적인 배터리 신기술 개발과 각국 정부의 환경정책 및 인프라 지원으로 성장세가 유지될 전망입니다.
(4) 대체 시장의 존재 여부
2차전지를 사용하는 전기자동차의 대체 시장이라 함은 수소 연료전지를 사용하는 수소 전기차 시장을 대표적으로 들 수 있습니다. 수소 전기차는 전기차와 마찬가지로 내연기관이 아닌,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연료전지를 이용해 모터를 가동합니다.
안전한 수소탱크에 보관된 수소는 수소 공급 시스템에 의해 고압상태에서 저압 상태로 바뀌어 연료전지 스택으로 이동됩니다. 동시에 차량 전방에서 흡입한 공기는 고성능 공기필터를 통과해 순수한 산소로 변환되어 연료전지 스택에서 수소와 결합해 폭발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과정을 통해 발생하는 전기에너지가 배터리 시스템으로 이동해 자동차의 동력으로 사용됩니다.
시장 글로벌 컨설팅 업체 멕킨지는 세계 수소 산업 시장이 2050년 약 3,000조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였고 각국은 수소경제 활성화대책을 발표하면서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습니다. 이에 우리나라도 2040년 국내 수소차 누적 보급 290만대, 수소 충전소 1,200개소 구축 등을 담은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였습니다. 그 결과 글로벌 수소 경제 시장 중 수소차 분야에서 2019년 최초로 세계시장 판매 1위를 달성하였고, 수소차 판매 또한 2018년 893대에서 2019년 약 5,000대로 6배 성장하는 등 본격적인 발전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2차전지를 장착한 전기자동차의 경우 충전시간이 길고, 주행거리에 아직까지는 제약을 받고 있기에 소형/중형 중심의 승용차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수소전기차의 경우 트럭, 버스 등의 대형차에 적용되어 동반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수소연료전지와 관련하여 당사는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한 실적을 바탕으로 향후 확장되는 본 산업에 적극 대응해 나갈 예정입니다.
(3)경쟁요소
(가) 경쟁 형태
국내 배터리 제조 3사는 각 공정별로 설비 공급업체를 다양화시키는 구조로 전극 공정, 조립 공정, 활성화 공정별로 전문성을 가진 업체가 존재하며, 여러 제조사들이 경쟁하는 체제입니다. 특히 2차전지 시장이 커지며 기존 업체 외 신규 업체의 진입도 활발해지고 있습니다.
2차전지는 그 유형이 업체마다 세분화되어 있어 같은 공정임에도 불구하고 각 업체별 생산하는 배터리 종류에 따라 그 설비 제작 방식이 상이합니다. 이에 따라 배터리 제조 3사의 배터리 생산 공정 또한 회사별로 상이하여 해당 배터리의 공정에 맞는 장비 공급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나) 진입 장벽
2차전지 산업은 높은 안정성과 낮은 불량률을 중요시하고 있으며, 배터리의 불안정성과 불량품 발생은 전기차 업체의 신뢰도로 직결됩니다. 전기차 상용화 초기 시장인 현재 ‘배터리 폭발’등 과 같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경우 이는 소비자의 판단 기준에 절대적인 기준치가 되어 업체의 신뢰성에 큰 타격을 입게 됩니다.
또한 장비의 불량률은 제품의 하자 발생 시, 라인 전체가 멈춰버려 사업 전체의 수익과 직결되는 부분으로 배터리 제조사 전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요소입니다이에 고객사 역시 업력이 풍부하며, 기존 거래를 통해 품질에 대한 신뢰가 형성된 업체와 지속적인 거래를 하고 있어 신규 업체가 진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는 시장입니다.
기술력 역시 설비 도입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2차전지를 보다 신속하게 생산하려는 고객사의 움직임에 따라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해 기기의 성능과 속도를 증가시키지 못하는 기업은 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당사는 누적된 연구개발기술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고객과의 지속적인 프로젝트 진행으로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2차전지 설비는 보통 10년 이상의 사용이 요구되며, 업체의 요구에 맞추어 설비의 업그레이드 또한 진행되어야 하는 장비이므로 장비의 품질 및 고객사의 피드백에 대한 대응이 중요시됩니다.
또한 설비 생산 시 한 공정의 오류 혹은 문제가 발생시 전체 공정이 멈춰버릴 수 있는 산업의 특성 상 설비의 문제 발생 시 즉각 대응할 수 있는 시스템과 인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당사는 이를 위해 해외(헝가리, 중국) 등에 상주 파견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본사 기술영업팀 및 해외지원팀에서 고객의 피드백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전기 자동차 및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용 2차전지 제조를 위한 조립공정의 핵심 장비인 Notching기, Stacking기, Tab welding기 및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조립 생산하는 Module & Packline 자동화 장비제작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 매출제품인 Notching기는 양극과 음극 전극의 탭을 성형하고 sheet 형태로 절삭 후 실시간 검사를 통해 양품 전극을 매거진에 적재하는 설비입니다. 해당 장비는 전기 자동차 및 ESS용 중대형 파우치형 배터리 제작에 주로 적용되었으나 현재개발 완료된 신규 장비를 통해 각형 배터리 및 5G 스마트폰 용 소형 배터리 제작 적용으로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당사의 주력 장비인 Stacking기는 Notching기에서 각각 양극과 음극으로 분리되어 매거진에 적재된 sheet 타입의 전극을 적층하는 장비로, 양극과 음극 전극 사이에 분리막(Separator)을 통해 구분 짓고, 안정적인 품질을 위한 align과 적층을 진행한 후 하나의 Jelly Roll 형태로 생산하는 장비입니다. Tab welding기는 적층이 완료된 Jelly Roll의 Grid 부분에 초음파 또는 레이저 용접기를 이용하여 전극단을 붙이는 장비입니다. Module & Packline은 전극, 조립, 화성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각각의 배터리 셀을 전기 자동차의 사양에 맞게 조합하여 전기 자동차에 장착되는 배터리 모듈 팩을 제작하는 자동화 장비입니다.
이와 더불어 당사는 미래 성장을 위한 신규 사업 확대를 위해 국내 Major 수소연료전지 생산 업체에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소재 촉매코팅 양산장비를 납품하여 수소연료전지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해당 고객사의 향후 공격적인 증설계획에 따라 후속 수주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소 연료 전지차의 투자 규모 확대 등의 흐름에 맞추어 사업 영역 확대 등의 plan을 준비 중이며, 지속적인 고객사 needs 파악에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장기적으로 2차 전지에 이은 새로운 당사의 portfolio로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나) 제품설명
A. Notching기
당사의 주요 매출 품목 중 하나인 Notching기는 전극의 양극과 음극 전극의 탭을 성형하고 sheet 형태로 컷팅하여 매 검사를 통해 양품 전극을 매거진에 적재하는 설비입니다.
Notching공정은 전극 공정에서 만들어진 Reel 형태의 양극, 음극을 양극용 Notching기와 음극용 Notching기에 투입 후, Reel 전극을 풀어주어 전극의 탭을 지정된 컨셉의 형상대로 성형하고, 지정된 사이즈로 측면을 컷팅하여 하나의 sheet로 제조하는 공정입니다.
이렇게 sheet 형태로 성형된 전극을 Vision을 통해 사이즈 검사를 실시하여 양품과 불량품으로 판정한 후, 불량품 전극은 별도의 박스로 배출하고, 양품 전극은 이송하여 매거진에 align을 맞춰 적층하여 배출합니다. 이는 전극 조립의 첫 단계 설비로써 이후 전극 생산 품질의 가장 중요한 부분임과 동시에 셀 제작 품질을 좌우하는 핵심 공정 중의 하나입니다.
B. Stacking기
Stacking기는 Notching기에서 각각 양극과 음극으로 분리되어 적층된 sheet 타입의 전극을 적층하는 설비로, 양극과 음극 전극 사이에 분리막(Separator)을 통해 구분 짓고, 안정적인 품질을 위한 align과 스테킹을 진행한 후 하나의 Jelly Roll 형태로 생산하는 전문 설비입니다.
C. Tab welding기
Tab welding기는 Stacking기에서 공급되는 Jelly roll의 탭 부분을 아래 공정에 따라 불량품을 선별 배출하고 양품을 X-ray 설비로 이송 배출하는 기기입니다.
D. Module & Packline
Module & Packline은 전극, 조립, 화성 공정을 통해 만들어진 각각의 배터리 셀을 전기 자동차의 사양에 맞게 조합하여 생산하는 설비입니다.
각각의 셀을 투입하여 셀의 탭을 원하는 형상 및 길이로 만드는 벤딩, 컷팅 공정 후 Vision을 통해 양품과 불량을 판별한 이후 양품셀을 지정된 사양에 맞게 적층하고 조합된 셀의 탭 및 투입되는 소재들을 결합시키는 용접 공정을 통하게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친 셀에 전기적 특성을 측정하는 검사 장치를 거쳐 완성된 (여러 개의 셀이 조합된) 각각의 모듈을 여러 개로 조합하고 Harness 작업 등을 통해 하나의 완성된 팩으로 만드는 전체 조립 라인입니다.
(5) 조직도
유일에너테크 조직도 |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 | -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 변경후 내용 | 변경의 목적 |
---|---|---|
제 3 조 (본점의 소재지 및 지점의 설치) ① 본 회사의 본점은 경기도 평택시에 둔다 | 제 3 조 (본점의 소재지 및 지점의 설치) ① 본 회사의 본점은 경기도 안성시에 둔다 | 본점 이전을 위한 변경 |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없습니다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가. 의안 제목
- 본점 이전의 건
나. 의안의 요지
- 당사의 본점을 기존 평택에서 안성으로 이전하려 합니다.
* 변경 전 본점 주소 : 경기도 평택시 진위면 진위2산단로 31-10
* 변경 후 본점 주소 : 경기도 안성시 원곡면 지문로 203-160
제출(예정)일 |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 | - |
- 임시주주총회 개최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임시주주총회개최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해당사항 없습니다 |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71200015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