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CC글라스 (344820) 공시 -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의결권대리행사권유참고서류 2023-02-23 16:51: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3002924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참고서류

금융위원회 / 한국거래소 귀중






    2023년  02월  23일
권 유 자: 성 명: (주)케이씨씨글라스
주 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87
전화번호: 02-2015-8500
작 성 자: 성 명: 김  영  달
부서 및 직위: 재정팀, 대리
전화번호: 02-2015-8598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 요약>


1.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가. 권유자 (주)케이씨씨글라스 나. 회사와의 관계 본인
다. 주총 소집공고일 2023년 02월 23일 라. 주주총회일 2023년 03월 24일
마. 권유 시작일 2023년 02월 28일 바. 권유업무
    위탁 여부
미위탁
2.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가. 권유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나. 전자위임장 여부 해당사항 없음 (관리기관) -
(인터넷 주소) -
다. 전자/서면투표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전자투표 인터넷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3. 주주총회 목적사항
□ 정관의변경
□ 이사의선임
□ 감사위원회위원의선임
□ 이사의보수한도승인
□ 재무제표의승인


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에 관한 사항


1. 권유자에 관한 사항


(단위: 주,%)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주)케이씨씨글라스 보통주 27,179 0.17 본인 자기주식

주) 분할 및 합병 절차에 따른 주식매수청구 및 단주 발생 등으로 취득한 자기주식입니다.

- 권유자의 특별관계자에 관한 사항

성명
(회사명)
권유자와의
관계
주식의
종류
소유주식수 소유 비율 회사와의
관계
비고
정몽익 최대주주 보통주 4,162,693 26.06 최대주주 -
정몽진 친인척 보통주 1,366,640 8.56 계열회사 임원 -
정몽열 친인척 보통주 441,151 2.76 계열회사 임원 -
정은희 친인척 보통주 17,402 0.11 주주 -
정유희 친인척 보통주 17,567 0.11 주주 -
홍은진 친인척 보통주 472 0.00 주주 -
곽지은 친인척 보통주 4,954 0.03 주주 -
정재림 친인척 보통주 24,249 0.15 계열회사 임원 -
정명선 친인척 보통주 52,121 0.33 주주 -
정제선 친인척 보통주 21,974 0.14 주주 -
정도선 친인척 보통주 14,393 0.09 주주 -
정한선 친인척 보통주 195,907 1.23 주주 -
정연선 친인척 보통주 2,056 0.01 주주 -
(주)케이씨씨 계열회사 보통주 571,944 3.58 계열회사 -
김내환 임원 보통주 6,654 0.04 임원(등기) -
세우실업(주) 계열회사 보통주 24,021 0.15 계열회사 -
- 6,924,198 43.36 - -


2. 권유자의 대리인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의결권행사 대리인 (의결권 수임인)

성명
(회사명)
주식의
종류
소유
주식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김인엽 보통주 0 직원 직원 -
김영달 보통주 0 직원 직원 -
이승연 보통주 0 직원 직원 -
한상훈 보통주 0 직원 직원 -
한명수 보통주 0 직원 직원 -
정유빈 보통주 6 직원 직원 -


나.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업무 대리인

성명
(회사명)
구분 주식의
종류
주식
소유수
회사와의
관계
권유자와의
관계
비고
- 해당사항없음 - - - - -



3. 권유기간 및 피권유자의 범위


가. 권유기간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권유 시작일 권유 종료일 주주총회일
2023년 02월 23일 2023년 02월 28일 2023년 03월 24일 2023년 03월 24일


나. 피권유자의 범위

2022년 12월 31일 기준일 현재 주주명부에 기재되어 있는 주주 전원


II. 의결권 대리행사 권유의 취지


1. 의결권 대리행사의 권유를 하는 취지

원활한 주주총회 진행을 위해 필요한 의사 정족수 확보


2. 의결권의 위임에 관한 사항


가. 전자적 방법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전자위임장)

전자위임장 수여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전자위임장 관리기관 -
전자위임장 수여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나. 서면 위임장으로 의결권을 위임하는 방법


□ 권유자 등이 위임장 용지를 교부하는 방법

피권유자에게 직접 교부 O
우편 또는 모사전송(FAX) O
인터넷 홈페이지 등에 위임장 용지를 게시 O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 송부 O
주주총회 소집 통지와 함께 송부
(발행인에 한함)
O


- 위임장용지 교부 인터넷 홈페이지

홈페이지 명칭 인터넷 주소 비고
(주)케이씨씨글라스 https://www.kccglass.co.kr -


- 전자우편 전송에 대한 피권유자의 의사표시 확보 여부 및 확보 계획

피권유자가 전자우편을 수령한다는 의사표시를 이메일 또는 전화 등 적절한 방법으로 한 경우에 한해 전자우편으로 위임장 용지를 송부할 계획입니다.


□ 피권유자가 위임장을 수여하는 방법

- 위임장 접수처
  ·주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87(우편번호 06526),
                    (주)케이씨씨글라스 재정팀 앞
  ·전화번호 : 02-2015-8598
- 우편 접수 여부 : 가능
- 접수 기간 : 2023년 2월 28일 ~ 2023년 3월 24일 제3기 정기주주총회 개시 전


다. 기타 의결권 위임의 방법

-


3.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의 직접 행사에 관한 사항


가. 주주총회 일시 및 장소

일 시 2023년 3월  24일 오전 09시
장 소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 587 (주)케이씨씨글라스 본사 1층


나. 전자/서면투표 여부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전자투표 가능 여부 전자투표 가능
전자투표 기간 2023년 3월 13일 오전 9시 ~ 2023년 3월 23일 오후 5시
전자투표 관리기관 삼성증권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  https://vote.samsungpop.com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본인 인증 방법은 공동인증(범용/증권용), 카카오페이,
  휴대전화 인증(PASS앱, 문자인증)을 통해 주주 본인
  확인 후 의안별로 의결권 행사
-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상정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
  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


□ 서면투표에 관한 사항

서면투표 가능 여부 해당사항 없음
서면투표 기간 -
서면투표 방법 -
기타 추가 안내사항 등 -


다. 기타 주주총회에서의 의결권 행사와 관련한 사항

- 코로나-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를 예방하기 위하여, 총회장 입구에서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질병 예방을 위하여 주주총회 참석 중에는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부탁드립니다.


- 코로나-19(COVID-19) 관련 방역 지침에 따라 추후 주주총회 개최장소가 변경될 수 있으며, 장소 변경 발생시 회사 홈페이지 및 공시를 통하여 재안내할 예정이오니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III.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정관의 변경


제1호 의안 : 정관 일부 변경의 건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해당사항 없음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제29조 (이사의 수)
이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7명 이하로 하고,
사외이사는 이사 총수의 4분의 1이상으로 한다.
제29조 (이사의 수)
이 회사의 이사는 3명 이상 7명 이하로 하고,
사외이사는 3명 이상으로써 이사 총수의 과반수로 한다.
상법 제542조의8에
따라, 자산 규모 등을
고려한 이사의 수 명시
제45조 (이익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 주식 및 기타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제1항의 배당은 매 결산기말 현재의 주주명부에 기재된 주주 또는 등록된 질권자에게 지급한다.
제45조 (이익배당)
① 이익의 배당은 금전, 주식 및 기타의 재산으로 할 수 있다.
② 이 회사는 이사회 결의로 제1항의 배당을 받을 주주를 확정하기 위한 기준일을 정할 수 있으며, 기준일을 정한 경우 그 기준일의 2주 전에 이를 공고하여야 한다.
이익배당 기준일을
이사회 결의로 정할 수
있도록 함/상장회사
표준정관 개정내용 반영
(신설) 부칙(2023. 03. 24)
제1조 (시행일)
이 정관은 주주총회에서 승인한 2023년 3월 24일부터 시행한다.

정관변경 시행일 명시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의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정몽익 1962,01,28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최대주주 본인 이사회
김내환 1958.11.12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없음 이사회
김영근 1959.04.11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3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정몽익 (주)케이씨씨글라스 회장 2020. 08 ~ 현재 現 (주)케이씨씨글라스 회장 계열사와의 상품거래
및 경영자문 계약 등
2006 ~ 2020. 07 前 (주)케이씨씨 대표이사
김내환 (주)케이씨씨글라스 대표이사 2020~현재 現 (주)케이씨씨글라스 대표이사 없음
2019. 08~2019 前 (주)케이씨씨 신설법인준비TFT 총괄 전무
2014~2019. 07 前 (주)코리아오토글라스 관리총괄 상무
2013~2014 前 (주)케이씨씨 회계 이사
김영근 - 2014.07 ~ 2021.12 前 현대엔지니어링(주) 구매사업부 전무 없음
2007.08 ~ 2014.07 前 기아(주) 구매본부 이사
1991 ~ 2007.07 前 현대자동차(주) 구매본부 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정몽익 없음 없음 없음
김내환 없음 없음 없음
김영근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김영근 후보자>

당 후보자는 지난 36년간 현대자동차 그룹의 구매본부에 근무하며 쌓은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케이씨씨글라스의 업무집행 전반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으로 경영 활동의 적정성을 판단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경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정몽익 후보자>

당 후보자는 (주)케이씨씨에서 대표이사, 수석 부회장을 역임하며, 뛰어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성장과 수익성 확대 등을 달성하여 (주)케이씨씨가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하는데 큰 이바지를 하였으며, 현재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주)케이씨씨글라스 회장으로 근무 중인 바, (주)케이씨씨글라스의 장기적인 전략 수립, 해외 비즈니스 확대 등을 통한 경영 발전을 이루는데 도움이 되리라 판단되어 적임자로 추천함.


<김내환 후보자>

당 후보자는 지난 10년 이상 (주)케이씨씨 및 (주)코리아오토글라스에서 회계 및 관리 총괄 업무를 수행하여, 경영 전반에 전문성을 갖추고 있으며, 현재는 (주)케이씨씨글라스의 대표이사로 근무 중인 바, 경영 전반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과 회사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되어 적임자로 추천함.


바. 후보자에 대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 사유

<김영근 후보자>

당 후보자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근무하여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한 조언과 기업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상 리스크에 대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경영을 감독함으로써, 회사의 경영 건전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확인서

정몽익 사내이사 확인서

김내환 사내이사 확인서

김영근 사외이사 확인서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3호 의안 :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김영근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
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영근 1959.04.11 사외이사 분리선출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1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당해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영근 - 2014.07 ~ 2021.12 前 현대엔지니어링(주) 구매사업부 전무 없음
2007.08 ~ 2014.07 前 기아(주) 구매본부 이사
1991 ~ 2007.07 前 현대자동차(주) 구매본부 부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영근 없음 없음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김영근 후보자>

당 후보자는 지난 36년간 현대자동차 그룹의 구매본부에 근무하며 쌓은 경험과 전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주)케이씨씨글라스의 업무집행 전반에 있어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객관적인 시각으로 경영 활동의 적정성을 판단하여 합리적인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기업경영의 건전성을 확보하고자 노력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의 추천 사유
<김영근 후보자>

당 후보자는 현대자동차그룹에서 근무하여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중장기 발전방향에 대한 조언과 기업 내부에서 발생할 수 있는 업무상 리스크에 대해 합리적이고 객관적인 시각으로 경영을 감독함으로써, 회사의 경영 건전성과 경쟁력을 강화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함.


확인서

김영근 감사위원회 위원 확인서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액 승인의 건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6명 (4명)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6,000,000,000

주) 이사의 수는 감사위원회 위원이 되는 사외이사 김영근을 포함한 인원수로 기재하였습니다.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명 (3명)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4,184,402,033
최고한도액 6,000,000,000



□ 재무제표의 승인


제5호 의안 : 재무제표(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포함) 승인의 건
  ※ 제5호 의안은 상법 제449조의 2에 의한 요건 충족 시 주주총회 보고사항으로 변경 예정

가. 당해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유리 사업 부문 ]
(1) 산업의 특징
 첫째, 유리 산업은 초기 설비 투자비용이 높고 지속적인 연구 개발 투자를 필요로 하는 자본 집약적인 산업입니다. 둘째, 노(Furnace)에 점화하면 365일 24시간 가동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에 적정 재고 유지 및 수급 관리가 어려운 연속 생산 산업입니다. 셋째, 일정 기간이 지나면 노(Furnace)의 보수가 반드시 필요하며, 연료비 및 고정비 비중이 높은 산업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넷째, 유리는 중량이 크기 때문에 운송비 부담이 크고, 운송과정에서 파손의 위험도가 높아 전형적인 내수 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섯째, 제조 및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파유리를 모두 재활용할 수 있는 친환경 산업입니다. 이런 유리 산업은 건설시장, 자동차시장, 산업 가전시장, 태양광 시장등 다양한 후방 산업의 기초 소재로 널리 사용되어 소위 '소부장' 산업의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당사를 포함한 2개 업체만이 유리 원판 생산 설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리 수요가 많은 건설 산업은 건축 경기와 정부의 부동산 정책의 변화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건축 경기의 선행지표로써 주택 착공호수 및 건축 착공면적 등은 2019년을 저점으로 2020년, 2021년까지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2022년 우-러 전쟁 발발, 코로나 팬데믹에 따른 원자재 및 물류비용 상승, 인플레이션이 지속됨에 따라, 글로벌 통화 긴축 분위기는 국내 건설경기에도 수요위축을 초래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착공호수 및 착공 면적은 감소세로 바뀌었습니다. 향후 정부의 통화정책 및 건설 경기 부양 정책 추진 방향에 따라 수요 증감에 영향이 있을 예정입니다.

  자동차 산업은 다양한 부품을 조립하여 생산하는 조립산업이자 부품산업으로 타 산업과 연관성이 높고, 생산유발 파급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타 산업으로부터 중간재를 구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후방연쇄효과가 높은 반면 타 산업에 중간재를 판매하는 정도를 나타내는 전방연쇄효과는 비교적 낮은 최종 수요적 제조업의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의 생산에는 막대한 설비투자와 개발비가 소요되며 적정 수준의 생산규모를 유지하고 생산원가를 절감시켜야 가격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으므로, 대량 생산에 따라 나타나는 생산비용의 감소 효과인 규모의 경제 효과가 매우 뚜렷한 산업입니다.
 당사가 영위하는 자동차용 안전유리 산업은 자동차 생산 판매 동향에 직접적 영향을 받는 전통적 자동차 부품업계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자동차 물량을 수주하면 자동차 필수부품인 유리는 편의사양 적용률에 영향을 받지 않고 100% 공급되므로, 수주를 통한 물량 확보가 그 어느 부품보다도 중요한 산업입니다.
 유리 산업은 건축은 물론 자동차, 가전, 디스플레이, 태양광 등 다양한 산업으로 용도가 확장되면서 시장이 다양화 되고 있습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코로나19 바이러스 재확산의 불확실성, 주택담보대출 규제 강화와 부동산 경기 과열에 대한 정부의 부동산 억제 정책 기조 등 시장 상황에 대한 변동 요소가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건축용 유리 산업은 주택보급률을 높이기 위한 정부 정책 및 판유리 시장의 고급화 추세로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최근 글로벌 통화 긴축 움직임에 따른 금리상승 추세가 지속될 경우, 가계부채 증가, 아파트 미분양 물량 증가, PF경색 등의 요인으로 건설경기 위축이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건축용 유리 수요도 동반 하락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정부의 부동산 관련 규제완화 여부 및 건설경기 부양을 위한 정책 추진으로 건설경기가 상승 전환할 경우 판유리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은행 경제 전망 발표에 따르면[출처: 한국은행, 자료명: 경제전망보고서, 발간일: 2022년 11월] 22년 경제성장률은 2.6%, 23년 1.7% 수준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향후 국내 경제는 주요국 경기 동반 부진등으로 잠재수준을 하회하는 성장흐름이 이어지겠으나, 23년 하반기 이후에는 대외 불확실성이 줄어들면서 부진이 점차 완화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설 수주 및 투자는 주택경기 둔화, SOC예산 감소등으로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발표에 따르면[출처 :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자료명 : 2023년 건설경기전망, 발간일 : 2022년 11월] 건설수주 및 투자는 23년 다소 부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한편 건축물 에너지 관련 기준 강화 및 건축물 에너지 절감 로드맵에 따라 국내 건축용 시장에서 에너지 효율이 좋은 코팅유리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이고, 향후에도 이러한 고부가가치 유리 시장은 지속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023년 글로벌 자동차 산업은 고물가/고금리로 인한 경기둔화가 그 동안 공급부족(코로나19 및 반도체소자 수급문제)으로 누적되었던 대기수요의 실현과 신규수요의 유입을 제약하여 생산은 회복 예상되지만 판매는 제한적으로 회복될 전망입니다. 전기차 확대 및 자율주행 등 자동차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 속에서 예측이 어려운 상황이지만 반도체 공급망의 어려움이 서서히 완화되고, 친환경차 및 SUV 판매호조가 지속된다는 가정 하에 2023년 세계 자동차 시장은 회복세를 나타내고 전기차 등 미래차 시장 성장이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IHS, HMG경영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2023년 세계자동차 시장 전망으로 전년대비 6.8% 신장한 8,473만대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3년 국내자동차 시장 전망으로 내수는 대기수요 해소 및 전년대비 기저효과로 전년대비 2.2% 신장하여 172만대 예상되고, 수출은 글로벌 경기침체, 미국 IRA법으로 인한 전기차 수출차질 및 러시아 수출중단 등의 악재가 있지만 국산차 상품성 및 고환율 영향으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여 전년대비 2.2% 증가한 235만대로 예상됩니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전망치에 따르면 국내자동차사 생산은 견조한 국내외 수요를 바탕으로 반도체 수급이 원활히 진행될 경우 전년도 수준인 376만대 이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불확실성이 큰 상황이지만, 건축 시장은 리모델링 시장 확대와 공공 주도의 시장 견인으로 시장 성장이 예상되며, 자동차 안전유리 시장은 디자인ㆍ안정성ㆍ안락함 및 편의성ㆍ환경 및 에너지 효율화 부분에서의 다양한 고부가가치 제품 수요 창출 등을 통한 지속적인 시장 성장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징
 유리 산업은 전방 산업인 건설, 자동차 산업 경기 동향에 따라 경기변동을 보입니다. 건축용 유리의 경우 아파트 건축 호수와 건축 착공면적이 주요 선행지수이며, 판유리 수요는 해당 지수의 약 1년의 후행치를 나타냅니다. 또한, 리모델링 및 인테리어 활성화 및 창호 교체수요 증감에도 영향을 받기 때문에 주택 거래량도 보조 참고치가 됩니다. 건축용ㆍ코팅유리는 장마철과 동절기에는 수요가 일시적으로 감소하며, 가을부터 증가하는 등 계절적 영향을 받습니다.
 자동차 수요는 경기변동과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으며, 시장이 성숙 단계에 들어선 1995년부터는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 경기 침체기에는 고가제품인 자동차의 수요가 다른 소비재에 비해 더 크게 감소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 수요는 경기 후행적인 특성도 나타내고 있으며, 경기 회복기에 전자제품이나 생필품처럼 급격하게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이 아니라 1~2년의 기간 차이를 두고 증가하며 경기 하락기에도 1~2년의 기간차이를 두고 판매량이 감소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경기가 하락 국면일 때에는 경차 및 상용차의 수요가 증가하여, 이들 차종에 투입되는 비교적 저가의 제품군인 클리어유리, 그린유리 등의 수요가 증가합니다. 반면, 경기가 호황이면 중형, 준대형, SUV 차종의 수요가 증가하는데 이들 차종에는 고부가가치 제품군인 차음유리, HUD유리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최근 차종이 고급화 될 뿐만 아니라 운전자 편의 사항에 대한 뚜렷한 선호가 나타나면서 고부가가치의 안전유리 제품군은 저가 및 고급 차종에 국한되지 않고 그 적용비율이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4) 경쟁 상황
 유리 산업은 전통적으로 내수 위주의 산업이며, 대규모 자본, 설비 및 사업용 부지가 요구되는 자본집약형 장치산업으로서 신규 진입장벽이 높아 상대적으로 경쟁이 심하지 않은 산업이었습니다. 그러나, 해상 운송 기술의 발전에 따라 운송 단가가 낮아졌고 해외 생산 업체의 국내 진입 장벽 역시 낮아져, 현재는 다수의 공급자가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건축용 유리는 제품 간 차별성이 적어 가격 탄력성이 매우 큰 유리 제품의 특성상 대형 설비와 낮은 제조원가를 바탕으로 국내 유입된 수입유리와의 시장 내 경쟁이 치열한 상황입니다. 당사는 이에 대응하기 위해 고부가가치 코팅 유리 개발 및 판매 확대를 통한 수익 기반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안전유리 산업의 핵심 경쟁요소로는 품질, 기술, 납기, 원가 경쟁력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 네 가지 요소는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고 비용 절감 및 수익성을 확보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유리의 성능, 안전성, 디자인, 신기술 등 제품에 대한 만족도를 극대화함으로써 품질 및 기술의 경쟁우위를 가질 수 있게 해주며, 고객이(자동차社) 요구하는 납기일에 맞춰 제품을 적기에 공급함으로써 계획적인 자동차 대량생산체제 시스템에 적기에 대응하여 납기의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 추진, 양산 제조 생산성 향상, 인력의 생산성 향상 등 총체적인 비용 절감의 노력을 통한 가격경쟁력과 수익성 개선 활동을 통한 원가 경쟁력이 바탕이 되어야 시장에서 비교 우위를 지속적으로 확보할 수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 안전유리 시장은 안정성을 기본으로 고객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 위해 끊임없는 연구개발이 필수적인 요소로 부각되었으며, 자동차 유리 경량화 및 안정성, 다양한 기능성 유리 생산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 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징
 유리 제품은 규사, 소다회, 석회석을 주요 원료로 사용하며, 당사는 안정적인 규사 공급을 위한 원료공급처를 국내에 수직계열화하여 운영하고 있어 중장기적으로 자원 조달상 문제는 없습니다. 단, 유가 등의 에너지 비용 및 소다회 등의 원재료 가격 등락은 생산원가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당사는 자동차 안전유리의 원판을 직접 개발 및 생산함으로써 고객사의 다양한 요구 기능과 품질 스펙에 맞춘 안정적인 자동차 유리 원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건축물 관련 법규(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 및 성능,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도 등) 및 지원 정책(그린리모델링 등)과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을 충족하는 다양한 제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대기환경보전법 및 관련 특별법 및 수질 및 수생태계보전에 관한 법률, 폐기물관리법, 화학물질관리법은 등 다방면의 환경 규제 기준을 준수하기 위해 정기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있으며, 환경 설비에 지속적으로 투자하여 친환경 사업장 구축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및 유통 사업 부문 ]
(1) 산업의 특징
 인테리어 산업은 주거 환경 개선을 통해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와 기호를 만족시키고 주거공간에 기능적, 심미적 가치를 더하는 산업입니다. 최근에는 단순히 의식주의 하나로 여겨졌던 주거시설이 코로나 이후 업무(재택 증가), 여가(홈카페 등) 등 다양한 라이프스타일 기능을 갖추는 공간으로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인식 변화는 주거공간의 사용가치를 증대시키며 인테리어 산업 확대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인테리어 산업은 노동 집약적이고 다양한 상황별 변수가 존재하며, 정보 비대칭이 심한 시장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신뢰성이 있는 대기업 브랜드의 시장 확대와 온라인 플랫폼 업체들의 등장으로, 거래가 표준화 되고 수요자들 간 인테리어 정보와 경험이 다양한 소설네트워크(SNS)를 통해 공유됨으로써 인테리어 시장의 판도가 변화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인테리어 산업 중 B2C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은 노후주택의 증가, 거주 공간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변화 등에 따라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향후, 주택의 노후화는 점점 더 가속화될 것이며, 1980 ~ 1990년대 집중적으로 건설된 아파트의 경우 준공 후 30년 이상이 경과되면서 노후화 되고 있으며, 공동주택의 재건축 또는 리모델링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건축물 728만동 중 38.7%인 282만동이 준공 30년 이상 노후화 건축물)
 B2C 인테리어 산업은 다양하고 개성 있는 생활 공간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표준화가 어려운 산업이지만, 평형별ㆍ세대별 소비자 성향과 홈트레이닝ㆍ홈카페ㆍ홈오피스 등 세분화된 거주 공간의 수요를 융복합한 패키지 제품을 개발해 나간다면 B2C 인테리어 리모델링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징
인테리어 산업은 국민의 소득 수준과 생활 수준의 향상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국민소득 1만 달러 시대엔 차를, 2만 달러 시대엔 집을, 3만 달러 시대엔 가구를 바꾼다.'는 속설이 있을 정도로 소득 수준의 향상이 시장의 규모를 좌우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신축 시장에서의 양적 성장이 한계를 맞을 수밖에 없는 점을 감안할 때, 인테리어 산업은 1~2인 가구의 증대, 주거 공간에 대한 인식 변화를 기반으로 경기변동에 따른 민감도는 상대적으로 낮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코로나19 영향으로 집에서 많은 소비를 해결하는 홈코노미(Home+Economy)가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집꾸미기 및 리모델링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4) 경쟁 상황
 인테리어 산업은 브랜드, 비(非)브랜드가 경쟁하는 완전경쟁시장으로서 상품 경쟁력 확보와 판매 인프라 구축, 시공 품질 관리가 매우 중요한 경쟁요소입니다. 상품의 품질 요건은 더 이상 차별화를 가지기 어려운 기본 요건이며,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needs)를 충족시킬 수 있는 상품을 갖추고 이를 최적화된 물류 시스템을 통해 시공 서비스와 함께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이 고객 만족의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상품 경쟁력 확보를 위해서 우수한 OEM 업체를 발굴하고 육성하여 자체 브랜드 가치를 높여야 할 것이며, 판매 인프라 구축과 시공 품질 관리를 위해 최적의 온/오프라인 판매망과 시공망을 발굴, 육성, 운영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집의 역할 다변화와 소득 수준 향상에 따라 실용성과 예술성, 차별성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비자들의 다양한 요구(needs)를 반영하면서도 그룹핑 및 표준화가 가능한 디자인 연구 개발을 통해 초개인화(hyper-personalization)된 맞춤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습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징
 다양한 건축자재의 생산 및 상품 구매를 위해, 국내외 다수의 원료 공급처 및 생산 업체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안정적 공급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PVC바닥재와 라미필름의 주요 원재료는 석유화학에서 유도 합성되는 합성수지, 가소제, 안정제 등으로 대부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건축물 관련 법규(건축물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친환경 주택의 건설기준 및 성능, 에너지 소비 효율 등급제도 등) 및 각종 환경 관련 규제(환경마크, HB인증, 다중이용시설 등의 실내공기질 관리법 등)에 만족하기 위하여 다양한 제품 및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파일 사업 부문 ]

(1) 산업의 특징
 콘크리트 파일은 건설 공사의 필수 기초 자재로서, 생산량과 출하량이 건설경기 변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특히, 연약 지반 공사나 대규모 프로젝트 수에 따라 시장 규모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콘크리트 파일 사업은 배합 설비 외에 원심대, 크레인, 편성기, 양생조, 몰드 등 고가의 설비가 필요하며 구경별, 길이별 다양한 종류의 제품을 보관할 야적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에 초기 투자비와 인프라 확보를 위한 시장 진입 장벽이 존재 합니다.
 또한, 고중량의 제품 특성상 물류 비중이 높아 생산 거점 기준 업체별 주력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해상 운송 제약으로 인해, 도서 지역 판매 및 수출, 수입 시장에서의 영향력은 낮습니다. 콘크리트 파일은 아파트, 학교 등의 다중 이용 시설 건축물과 토목, 플랜트 수요가 전체의 95% 이상을 차지하며, 구조물 및 건축물의 대형화, 고층화, 기둥식 건축물 증가, 내진 설계 기준 강화 등 국가 산업 정책에 따른 산업 영향도가 매우 높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콘크리트 파일은 2010년도 이후 설계 회사, 제조 업체간 기술 영업과 건설사의 원가 절감 노력이 상호 부합하여, 일반 PHC파일 시장에서 초고강도, 선단확장형, 대구경 파일 등 시장이 세분화 되고 있습니다. 특히, 초고층화, 대형화, 지가 상승, 환경 이슈로 인한 특수 공사 증가, 해안 연약 지반 공사 증가로 인해 고기능성 콘크리트 파일 시장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 하반기 부터 2016년 상반기 역대 최대 아파트 분양, 관급 발주 물량 호조,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 비중 증가로 시장이 성장하였지만, 분양 물량 및 건설 투자 감소로 2020년까지는 시장 규모가 감소하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 코로나19 바이러스 확산의 여파에도 주택 착공 지표가 신장하였고, 공공 주도형 주택 공급이 확대되어 2021년도는 시장 회복세로 전환되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2022년 1월 중대재해 처벌법 시행으로 인해 전국 모든 건설현장이 안전 및 재해방지를 최우선 과제로 현장운영을 하고 있으며, 강화된 기준으로 공사가 진행됨에 따라 파일 공사가 지연되는 현장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상반기 이후 건설시장은 각종 건자재의 가격인상으로 인한 건설업계의 원가부담이 증가되면서 신규 현장개설이 지연되고 있으며, 하반기는 금리 상승으로 인한 분양성 저조 및 미분양물량 증가, 건설사의 자금조달여건의 악화에 따른 신규 사업 억제로 인해 파일업계 실적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징
 콘크리트 파일은 주로 국내 건설 경기 내수 시장 변화에 영향을 받으며, 정부의 부동산 정책과 SOC 투자 증감에 따른 수요 변동성이 높습니다. 지역적으로는 프로젝트 부지의 지반 상황에 따라 사용량이 좌우 되는데, 예를 들어 농지나 해안가 매립지 등의 연약 지반에서는 파일 투입 수량이 상대적으로 증가하게 됩니다. 시기적으로 계절 수요 변동은 10월부터 이듬해 6월초까지 성수기이며, 혹서기 및 장마철 등은 비수기로 수요 감소가 일반적입니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신규제품 개발과 시공기술의 발전으로 인하여 계절적 요인은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4) 경쟁 상황
 콘크리트 파일은 2022년 기준 업체 수 23개, 생산 거점 29개, 연간 생산 CAPA 약 850만톤 수준이며, 상위 6개 회사가 6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건설사의 경우 안정적 물량 공급이 가능한 대형 콘크리트 파일 업체 위주로 발주 진행하며, 초기 설비 투자 관련 높은 시장 진입 장벽으로 신규 업체 진입은 어려운 상황입니다.

(5) 자원 조달의 특징
 콘크리트 파일의 주요 원재료는 이형 PC 강봉 및 철재류로, 당사는 PC 강봉류 2위 업체로부터 안정적으로 원재료를 공급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48년간 콘크리트 파일 생산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적의 원재료 수급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및 지원 등
 건축물 관련 법규(내진 설계 강화, 초고층 건축 구조 기준 등) 및 각종 환경 관련 규제를 만족시키기 위한 다양한 제품 및 상품 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공장 소재 지역은 제한 구역(그린벨트, 군사 보호 구역, 상수도 보호 구역) 내 위치하여 관련 규제의 제한을 받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 유리 사업 부문 ]
 건축용 판유리는 소득수준 향상에 따른 유리의 고급화, 다양화, 복층화 경향으로 수요가 증가하는 당사의 주력제품입니다. 당사는 2011년 후강화가 가능한 기능성 더블로이 등 고성능 코팅유리 출시를 통해 친환경 및 에너지 절약 건축물에 공급하고 있으며, 2015년 다양한 색상 및 단열성을 고려한 기능성 유리를 개발하여 상업용 건축물, 아파트, 주상복합 등 건축물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코팅유리는 한국표준협회(KSA)에서 6년 연속 1위를 수상함으로써 유리 업계 선도 기업의 우수한 제품과 기업 역량을 다시 한번 입증 하였습니다. 특히, 2021년 신규 출시한 '크리스탈 시리즈'는 높은 단열성과 경제성을 갖춘 것은 물론, 최신 트렌드를 반영한 색상으로 성능과 디자인을 모두 만족시키는 고성능 싱글로이 유리로 로이 유리의 대중화를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최근 건축물의 에너지 절약 설계 기준 뿐만 아니라 에너지 절감을 위한 관리 기준이 상향되고 그에 따른 고효율 제품에 대한 수요가 함께 증가함에 따라 고효율 더블로이 제품 라인업을 강화하여 프리미엄 시장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용 안전유리 산업은 자동차 및 관련 부품 산업과 마찬가지로 생산, 고용, 수출 등 국민경제에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완성품인 자동차의 안전성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부품 입니다. 자동차 유리는 교통사고 시 발생할 수 있는 치명적인 인명피해를 예방하는 특수한 기능 및 임무를 가지고 있어 경제적 중요성을 넘어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책임지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경량화 유리 생산을 통해 자동차 연비 개선 및 친환경 자동차 트렌드에 보조를 맞추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대폭 강화될 환경 규제 및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증가의 영향으로 차음유리, 발열유리 등의 기능성 유리는 승객들의 편의와 만족도를 향상해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산업의 패러다임 변화가 가속화될 것이라는 인식 하에 전면발열유리, 차음접합유리, HUD유리, 스마트글라스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선행개발 및 적용 그리고 자동차 부품 산업 내 신규사업 추진 등 신 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및 유통 사업 부문 ]
 인테리어 사업은 주택 및 부동산 경기와 매우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파트 인허가 및 분양은 2015년 이후 지속 감소하고 있으나, 최근 부동산 가격 안정을 위한 수도권 공급 확대 등 정부 부동산 정책 기조 변화로 인허가와 분양 등 선행 지표가 개선되었습니다.
 PVC주거용 바닥재 시장은 다양한 패턴 디자인과 우수한 보행감 및 기능성으로 정체 되어 있던 장판 시장에 새로운 반등을 꾀하고 있습니다. 인테리어 전문 브랜드 ‘홈씨씨 인테리어’는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2022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부문에서 PVC바닥재가 13년 연속 1위 수상함으로써 소비자가 만족한 최고의 바닥재로 인정 받고 있습니다. PVC 바닥재 '숲 도담'은 업계 최초 반려동물 제품 인증 취득 및 아토피 안심마크 등 친환경 제품 인증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데코레이션 필름은 인테리어와 리모델링 수요에 부응해 자신만의 공간을 꾸밀 수 있도록 만들어진 마감재로 ‘2022 한국품질만족지수(KS-QEI)’ 부문에서 3년 연속 1위를 수상하였습니다. 홈씨씨 인테리어는 3만여 개의 건축, 인테리어, 홈퍼니싱 자재 라인업 및 시공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인테리어 시장의 변화를 빠르게 포착하고 시장을 주도하기 위한 표준 시공 프로세스 운영, 인테리어 파트너 인프라 강화, 차별화된 인테리어 트렌드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인천 및 울산 대형 건축 자재 매장과 전국 주요 지역의 쇼룸형 전시 판매장 및 인테리어 파트너점에서는 인테리어 상담과 실측, 홈스타일링 제안 및 무료 견적을 제공하고 있으며, 표준 운영 프로세스 기반의 시공 및 안심A/S 서비스까지 고객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파일 사업 부문 ]

  국내 콘크리트 파일 시장을 전망하기 위해서는 전방산업과 관련하여 국내 건설 경기 및 주택 시장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PHC파일은 전체 건설 공정 중 가장 초기에 투입되는 건축자재로 건설 경기와 주택 시장 선행 지표와 직접적으로 연동됩니다.

  2021년 성장세를 보이던 파일시장은 2022년 1월부터 시행된 중대재해 처벌법으로 인해 전국 모든 건설현장이 강화된 안전기준으로 진행됨에 따라 일부 현장에서 파일 공사가 지연되고 있으며, 각종 건자재의 가격인상으로 인한 건설업계의 원가부담 증가 와 금리 상승으로 인한 분양성 저조 및 미분양물량 증가, 자금조달여건에 따른 신규사업 억제로 인해 당사의 매출에 크게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연간 50만 톤 생산능력과 수도권 인접 지역 공장 위치로 전략적 물류 네트워크 이점을 활용한 영업 활동 확대 예정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유형별 시장의 특성에 따라 주요 사업 부문을 유리, 인테리어 및 유통, 파일 부문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각 사업부문은 유형별 기술과 마케팅 전략에 맞춰 분리 운영되며, 배분될 자원의 전략적 의사결정을 위해 최고 영업 책임자가 부문의 성과를 평가 및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구   분 영업내용
유리 부문 유리, 유리시공
인테리어 및 유통 부문 인테리어 및 유통상품
파일사업 부문 콘크리트 파일


(2) 시장점유율

[ 유리 사업 부문 ]
 건축용 유리 시장은 국내 2개의 제조사와 다양한 국가로부터 유입된 수입유리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이전까지는 말레이시아를 중심으로 주로 동남아 지역에서 저가 수입유리가 유입되었으나, 코로나19 이후 글로벌 수급 불균형, 해상 운임 상승, 물류 대란에 따른 납기 지연 등으로 수입유리의 점유는 점차 감소하였습니다. 코팅유리의 경우 국내 3개의 제조사와 수입유리가 경쟁하고 있으며, 건축용 유리에 비하여 국내 생산 유리의 시장점유율이 높습니다. 국내 제조사들은 고부가가치 제품인 코팅유리 판매 확대를 위하여 제품 가격 경쟁력 확보 및 신제품 개발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구 분 KCC글라스 기타
2022년 건축용유리

50%

50%

코팅유리

44%

56%

2021년 건축용유리

50%

50%

코팅유리

40%

60%

2020년 건축용유리 54% 46%
코팅유리 41% 59%

주) 상기 점유율은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국내 시장 점유율 기준입니다.

  국내 자동차 안전유리 시장은 3개사가 경쟁하고 있으며, 각 완성차 생산 업체 판매율 및 적용 차종에 따라 시장점유율이 변동 됩니다.

구 분 KCC글라스 A社 B社 비 고

2022년

72% 23% 5%

 -

2021년

73%

23%

4%

 -

2020년 70% 28% 2% -

주) 상기 점유율은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국내 시장 점유율 기준입니다.

[ 인테리어 사업 부문 ]
 인테리어 자재 매출은 건설 및 부동산 경기와 높은 상관 관계 맺고 있으며, 당사는 PVC바닥재 및 데코레이션필름(라미필름)에서 TOP3 위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구 분 KCC글라스 A社 B社 기타

2022년

PVC주거용바닥재

27%

40%

18%

15%

라미필름

15%

30%

20%

35%

2021년 PVC주거용바닥재

27%

40%

18%

15%

라미필름

12%

28%

19%

41%

2020년 PVC주거용바닥재
24% 40% 18% 18%
라미필름
7% 26% 19% 48%

주) 상기 점유율은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국내 시장 점유율 기준입니다.

[ 파일사업 부문 ]
 
2022년 기준 23개 업체에 생산거점 29개, 연간 생산CAPA 약 850만톤 수준이며, 상위 6개 회사가 60%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도권 내 최대 생산 설비 보유 업체로서 시장점유율 TOP 5위 내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구 분 KCC글라스 A社 B社 기타

2022년

9%

14%

10%

67%

2021년

10%

13%

9%

68%

2020년 9% 14% 10% 67%

주) 상기 점유율은 자체 시장 조사에 따른 국내 시장 점유율 기준입니다.

(3) 시장의 특성

[ 유리 사업 부문 ]
유리는 건설 및 자동차 경기 변동과 밀접한 상관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연속 생산 설비 가동이 필요합니다. 또한, 대규모 시설 투자가 선행되어야 하는 시장 진입 장벽이 상대적으로 높은 산업으로써 비교적 안정적 시장 운영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특히, 자동차 안전유리 산업은 일정 규모의 양산 설비 구축을 위한 설비 투자와 제품 생산까지 4~5년 기간이 소요되기에 신규 업체의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또한, 완성차 업체의 품질 및 기술 우위, 안정적 공급망 관리, 원가 경쟁력 등이 선 검증되어야 거래 관계가 형성될 수 있기에, 지속적인 연구 개발 활동 및 축적된 기술력 기반이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신뢰 관계는 한번 형성되면 오랜 기간 동안 지속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 인테리어 사업 부문 ]
 인테리어 사업은 건설 및 부동산 경기 변동과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으며, 중소업체의 비(非) 브랜드 상품과 주요 중소 업체 및 대기업의 브랜드 상품 간의 완전 경쟁 시장입니다. 따라서, 시장 세분화된 등급별 시장이 존재하며 권역별 물류 및 영업 거점 기반의 유통 인프라 확보가 중요한 시장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최근에는 온라인 플랫폼 구축 및 거래 확대로 온/오프라인 옴니 채널 관리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습니다.  

[ 파일 사업 부문 ]
 콘크리트 파일은 장치 산업으로 수요 변동에 따른 운영 탄력성이 낮은 산업입니다. 또한, 프로젝트별 부지 여건(연질 지반 등) 및 고층화 수준에 따라 적용 제품 및 사용량이 좌우되는 시장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진 설계 기준 강화 및 대형 프로젝트 증가에 따른 고부가가치 콘크리트 파일 개발 및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안정적 공급 인프라를 바탕으로 주요 상위 업체들의 시장 점유 증대가 예상됩니다. 제품의 고중량 특성으로 인해 원가에서 물류비 비중이 높으며, 전략적 물류 및 생산 거점 확보가 시장의 중요한 경쟁 우위 요소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신규투자

  당사는 유리사업의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2021년 5월 6일 인도네시아 유리공장 설립을 위한 출자를 결정하였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수도 이전 등 지속적인 건설시장 성장이 예상되며, 경제규모도 꾸준히 성장하여 과거 10개년 경제성장율 평균이 약 5% 수준에 달할 정도로 지속 성장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인구수는 2억 7천만명으로 중국, 인도, 미국에 이어 세계 4위로 성장잠재력도 높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인도네시아 법인명은 'PT. KCC GLASS INDONESIA'이며, 자본금은 약 583억원입니다. 공장은 인도네시아 중부 자바의 바탕 산업단지 내에 설립될 예정으로, 공장 부지는 약 14.8 만평 규모이며 이번 투자를 통해 연간 약 43만 8천톤 규모의 판유리 생산설비를 갖추게 됩니다. 예상 투자기간은 약 3년으로 2024년 완공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투자가 진행될 예정입니다.

② 코마글로벌 인수합병에 따른 신규사업
 당사는 2022년 2월 주식회사 코마글로벌의 지분 100%를 약 233억원에 취득하여 종속기업으로 편입하였습니다. 이어 당사 연결대상 회사로 편입된 코마글로벌은 2022년 4월 1일 계열편입되었으나, 2022년 4월 13일 소규모합병 절차에 따라 당사에 흡수합병 되었습니다.
 코마글로벌은 무역사업 및 친환경 플라스틱의 제조와 유통 사업을 영위해 온 회사로 2021년 말 기준 매출액은 약 311억원입니다. 무역사업은 주로 전선, 동관, 케이블, 동전 등의 원재료로 사용되는 전기동을 수입하여 국내 주요 업체 등에 납품해 왔으며, 친환경 플라스틱의 제조와 유통 사업으로는 친환경 브랜드 'Green B'를 출범하여 2019년부터 생분해 패키징 컴파운드 수지 및 완제품을 생산, 판매해 왔습니다.
 이번 인수합병을 통해 당사는 글로벌 원자재 수급능력을 확보하고, 인테리어 자재 친환경화 등 사업간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2022 조직도

나. 당해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대차대조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결손금처리계산서)
※ 아래의 제 3(당)기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 완료 전 연결ㆍ별도 재무제표입니다.
※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3월 16일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인 당사의 연결ㆍ별도 감사보고서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 연결 재무제표
- 연결 재무상태표
(연결 대차대조표)

연 결 재 무 상 태 표
제 3(당) 기 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전) 기 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케이씨씨글라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3(당) 기 말 제 2(전) 기 말
자                     산



Ⅰ. 유동자산
963,811,353,003
792,918,296,257
  현금및현금성자산 254,185,202,044
64,979,758,028
  매출채권 210,068,554,310
167,151,901,262
  기타채권 10,628,287,732
37,803,589,680
  기타유동금융자산 160,346,976,090
347,192,746,591
  선급금 60,953,170,625
9,257,789,042
  선급비용 1,642,391,135
883,688,837
  기타유동자산 4,788,574,587
-
  반환제품회수권 300,520,618
70,526,511
  재고자산 260,897,675,862
165,578,296,306
Ⅱ. 비유동자산
1,250,926,344,184
1,085,016,732,326
  장기매출채권 687,869,688
1,205,493,899
  기타채권 33,654,244,488
34,747,111,97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3,626,978,582
12,154,895,208
  장기선급금 116,521,099,672
6,728,025,639
  장기선급비용 318,300,706
214,324,272
  관계기업투자 74,237,705,809
69,367,316,914
  사용권자산 24,397,264,985
23,502,569,452
  유형자산 858,728,919,072
863,560,221,816
  무형자산 72,760,341,633
39,681,477,400
  투자부동산 20,310,425,131
19,939,179,889
  순확정급여자산 25,683,194,418
13,916,115,867
자     산     총     계
2,214,737,697,187
1,877,935,028,583
부                     채



Ⅰ. 유동부채
457,613,151,153
385,816,175,815
  매입채무 161,616,080,237
93,557,722,099
  단기차입금 145,570,360,850
58,781,703,546
  유동성사채 -
79,925,799,248
  기타채무 75,196,076,705
104,534,347,379
  기타유동금융부채 123,550,607
-
  기타유동부채 50,660,919,732
8,262,535,245
  유동충당부채 2,829,311,932
2,346,777,953
  당기법인세부채 21,616,851,090
38,407,290,345
Ⅱ. 비유동부채
314,842,506,185
103,704,586,128
  장기차입금 19,084,463,186
-
  비유동사채 219,583,765,019
19,955,488,160
  기타채무 19,176,585,333
18,991,715,714
  확정급여부채 913,533
-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 2,526,865,657
2,536,722,132
  비유동충당부채 15,492,000,688
14,752,672,986
  이연법인세부채 38,977,912,769
47,467,987,136
부     채     총     계
772,455,657,338
489,520,761,943
자                     본



Ⅰ. 지배기업소유지분
1,442,280,062,597
1,388,414,266,640
  자본금 15,970,512,000
15,970,512,000
  자본잉여금 1,162,662,119,801
1,162,662,119,801
  자본조정 (1,113,988,899)
(1,113,988,899)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920,928,080)
(60,003,945)
  이익잉여금 266,682,347,775
210,955,627,683
Ⅱ. 비지배지분
1,977,252
-
자     본     총     계
1,442,282,039,849
1,388,414,266,640
부 채 및 자 본 총 계
2,214,737,697,187
1,877,935,028,583



- 연결 포괄손익계산서

연 결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케이씨씨글라스와 그 종속기업 (단위: 원)
과                        목 제 3(당) 기 제 2(전) 기
Ⅰ. 매출액
1,443,680,691,839
1,175,659,965,172
Ⅱ. 매출원가
1,150,837,005,352
879,113,374,030
Ⅲ. 매출총이익
292,843,686,487
296,546,591,142
Ⅳ. 판매비와관리비
173,792,276,880
136,095,432,921
Ⅴ. 영업이익
119,051,409,607
160,451,158,221
Ⅵ. 지분법손익
968,138,895
(244,462,086)
Ⅶ. 순금융손익
(10,339,136,962)
1,006,882,098
  금융수익 44,792,846,241
8,745,816,892
  금융원가 (55,131,983,203)
(7,738,934,794)
Ⅷ. 기타영업외손익
13,276,077,052
(3,428,434,963)
  기타이익 18,551,203,037
15,816,994,174
  기타손실 (5,275,125,985)
(19,245,429,137)
Ⅸ.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122,956,488,592
157,785,143,270
X. 법인세비용
29,318,085,739
40,560,523,880
XI. 당기순이익
93,638,402,853
117,224,619,390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93,638,507,138
117,224,619,390
   비지배지분 (104,285)
-
XII. 기타포괄손익
(1,508,825,444)
772,232,193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보험수리적손익 352,193,957
832,236,13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는 항목



      해외사업환산손익 (1,861,019,401)
(60,003,945)
XIII. 총포괄손익
92,129,577,409
117,996,851,583
   지배기업의 소유주지분 92,129,773,975
117,996,851,583
   비지배지분 (196,566)
-
XIV.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5,873
7,353
      희석주당이익
5,873
7,353


2) 별도 재무제표
- 별도 재무상태표
(별도 대차대조표)

재 무 상 태 표
제 3(당) 기 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제 2(전) 기 말 2021년 12월 31일 현재
주식회사 케이씨씨글라스 (단위: 원)
과           목 제 3(당) 기 말 제 2(전) 기 말
자                     산



Ⅰ. 유동자산
960,511,791,889
783,022,603,268
  현금및현금성자산 253,985,421,464
53,442,176,795
  매출채권 210,068,554,310
167,151,901,262
  기타채권 11,936,561,149
39,445,477,924
  기타유동금융자산 160,346,976,090
347,192,746,591
  선급금 60,920,792,305
9,257,789,042
  선급비용 1,583,754,999
883,688,837
  기타유동자산 471,535,092
-
  반환제품회수권 300,520,618
70,526,511
  재고자산 260,897,675,862
165,578,296,306
Ⅱ. 비유동자산
1,225,730,106,154
1,080,114,352,213
  장기매출채권 687,869,688
1,205,493,899
  기타채권 35,389,900,117
34,747,111,970
  기타비유동금융자산 23,626,978,582
12,154,895,208
  장기선급금 116,521,099,672
6,728,025,639
  장기선급비용 318,300,706
214,324,272
  관계기업투자 73,711,779,000
69,611,779,000
  종속기업투자 42,726,562,500
16,680,000,000
  사용권자산 4,506,532,570
2,950,209,685
  유형자산 809,489,717,679
862,285,739,384
  무형자산 72,757,746,091
39,681,477,400
  투자부동산 20,310,425,131
19,939,179,889
  순확정급여자산 25,683,194,418
13,916,115,867
자     산     총     계
2,186,241,898,043
1,863,136,955,481
부                     채



Ⅰ. 유동부채
457,709,124,797
385,816,175,815
  매입채무 161,616,080,237
93,557,722,099
  단기차입금 145,570,360,850
58,781,703,546
  유동성사채 -
79,925,799,248
  기타채무 75,530,950,084
104,534,347,379
  기타유동금융부채 123,550,607
-
  기타유동부채 50,422,019,997
8,262,535,245
  유동충당부채 2,829,311,932
2,346,777,953
  당기법인세부채 21,616,851,090
38,407,290,345
Ⅱ. 비유동부채
281,682,132,319
88,307,329,526
  비유동사채 219,583,765,019
19,955,488,160
  기타채무 5,190,767,884
3,523,413,947
  기타장기종업원급여부채 2,526,865,657
2,536,722,132
  비유동충당부채 15,492,000,688
14,752,672,986
  이연법인세부채 38,888,733,071
47,539,032,301
부     채     총     계
739,391,257,116
474,123,505,341
자                     본



Ⅰ. 자본금
15,970,512,000
15,970,512,000
Ⅱ. 자본잉여금
1,162,378,047,206
1,162,662,119,801
Ⅲ. 자본조정
(1,113,988,899)
(1,113,988,899)
Ⅳ. 이익잉여금
269,616,070,620
211,494,807,238
자     본     총     계
1,446,850,640,927
1,389,013,450,140
부 채 및 자 본 총 계
2,186,241,898,043
1,863,136,955,481


 - 별도 포괄손익계산서

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3(당) 기 2022년 1월 1일부터 2022년 12월 31일까지
제 2(전) 기 2021년 1월 1일부터 2021년 12월 31일까지
주식회사 케이씨씨글라스 (단위: 원)
과                        목 제 3(당) 기 제 2(전) 기
Ⅰ. 매출액
1,435,824,596,135
1,175,659,965,172
Ⅱ. 매출원가
1,142,977,395,000
879,113,374,030
Ⅲ. 매출총이익
292,847,201,135
296,546,591,142
Ⅳ. 판매비와관리비
171,055,017,268
135,728,027,109
Ⅴ. 영업이익
121,792,183,867
160,818,564,033
Ⅵ. 순금융손익
(9,850,539,971)
1,005,238,920
  금융수익 44,686,906,049
8,744,173,714
  금융원가 (54,537,446,020)
(7,738,934,794)
Ⅶ. 기타영업외손익
13,271,376,079
(3,428,434,963)
  기타이익 18,528,597,402
15,816,994,174
  기타손실 (5,257,221,323)
(19,245,429,137)
Ⅷ. 법인세비용차감전이익
125,213,019,975
158,395,367,990
Ⅸ. 법인세비용
29,198,649,213
40,631,569,045
X. 당기순이익
96,014,370,762
117,763,798,945
XI. 기타포괄손익
370,891,820
832,236,138
   후속적으로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보험수리적손익 370,891,820
832,236,138
XII. 총포괄손익
96,385,262,582
118,596,035,083
XIII. 주당이익



      기본주당이익
6,022
7,386
      희석주당이익
6,022
7,386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제 3 기 (2022. 01. 01 부터 2022. 12. 31 까지)
제 2 기 (2021. 01. 01 부터 2021. 12. 31 까지)
(단위 : 천원)
(단위: 천원)
구   분 제3(당)기  제2(전)기
Ⅰ. 미처분이익잉여금
259,871,006
201,782,502
1.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179,429,077
99,129,800
   2. 중간배당액(주석26)
    주당배당금(율): 당기 1,000원(100%)
                          전기 1,000원(100%)
(15,943,333)
(15,943,333)
   3. 확정급여제도의 재측정요소 370,892
          832,236
4. 당기순이익 96,014,371
117,763,799
Ⅱ. 임의적립금등의 이입액
107,404
43,360
1. 특별상각준비금 107,404
43,360
Ⅲ. 이익잉여금처분액
22,327,365
22,396,785
1. 특별상각준비금 6,699
76,119
   2. 이익준비금 -
-
3. 배당금(주석26)
   주당배당금(율): 당기 1,400원(140%)
                          전기 1,400원(140%)
22,320,666
      22,320,666
Ⅳ.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37,651,045
179,429,077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2230029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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