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스플러스 (3732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03-13 17:26: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150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4 년    3월   13


회   사   명 : 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윤상철
본 점 소 재 지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308

(전   화) 02-3446-7421

(홈페이지)http://haainc.co.kr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전무 (성  명) 김 남 균

(전  화) 02-3446-7421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4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상법 제363조와 정관 제20조의 규정에 의거하여 제4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의결권 있는 발행주식 총수의 100분의 1이하의 주식을 소유한 주주에 대한
소집통지는 상법 제542조의 4 및 당사 정관 제21조에 의하여 이 공고로 갈음하고자 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일 시 : 2024년 03월 28일(수요일) 오전 09시 00분

  

2. 장 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신반포로 308

  

3. 회의 목적 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나. 부의안건

- 제 1호 의안 : 제4기(2023.1.1~2023.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 제 2호 의안 : 정관 변경의 건
- 제 3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사내이사 1명, 사외이사 1명)
     제3-1호 의안 : 사내이사 권연옥 선임의 건
     제3-2호 의안 : 사외이사 한경호 선임의 건
- 제 4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 제 5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4.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5. 경영참고사항 비치

상법 제542조의4에 의한 경영참고사항은 당사의 본점과 명의개서대행회사(국민은행증권대행사업부)에 비치하였고, 금융위원회 및 한국거래소에 전자공시하여 조회가 가능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주주총회 참석시 준비물 

가. 직접행사 : 참석장, 신분증

나. 대리행사 : 참석장,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등 기재, 인감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7.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에 관한 사항

 상법 시행령 제31조제4항4호에 의거,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전까지 당사 홈페이지에 게재될 예정입니다. 향후 사업보고서는 주주총회 이후 변경되거나 오기 등이 있는 경우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될 경우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사업보고서가 공시될 예정이오니 이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기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4년 3월 13일

                                            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

                                          대표이사 윤 상 철(직인생략)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한경구
(출석률: 73%)
곽정민
(출석률: 91%)
권연옥
(출석률:100%)
찬 반 여 부
1. 2023.01.30 제 1호 의안 : 단기차입 진행의 건(농협 10억) 찬성 찬성 -
2. 2023.01.31

제 1호 의안 : 2022년도 결산별도, 연결 재무재표 승인의 건

제 2호 의안 :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보고

찬성 찬성 -
3. 2023.03.08 제 1호 의안 : 제3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결의의 건 찬성 찬성 -
4. 2023.03.08 제1호 의안 : 현금배당 결정의 건 찬성 찬성 -
5. 2023.03.15 제 1호 의안 : 단기차입 진행의 건(국민 20억) 찬성 찬성 -
6. 2023.03.16 제 1호 의안 : 2022년도 결산 재무제표 승인의 건 찬성 찬성 -
7. 2022.07.24 제 1호 의안 : 전환사채 발행의 건
제 2호 의안 :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의 건
찬성 찬성 -
8. 2023.07.24 제 1호 의안 : 본점이전의 건 찬성 찬성 -
9. 2023.09.26 제 1호 의안 : 2023년도 임시주주총회 개최의 건
제 2호 의안 : 주주명부폐쇄 및 기준일 설정의 건
찬성 찬성 -
10. 2023.09.27 제 1호 의안 : 2023년도 임시주주총회 일정변경의 건 찬성 찬성 -
11. 2023.10.19 제 1호 의안 : 2023년도 임시주주총회 의안 확정의 건 찬성 찬성 -
12. 2023.11.03 제 1호 의안 : 대표이사 보선의 건 - - 찬성
13. 2023.11.10 제 1호 의안 : 전환사채 취득의 건
제 2호 의안 : 법률자문계약의 건
- - 찬성
14. 2023.12.12 제 1호 의안 : 주주명부 폐쇄 및 기준일 설정의 건 - - 찬성

주1) 한경구, 곽정민 사외이사는 2023년 11월 3일 일신상의 사유로 사임하였습니다.
주2) 2023년 11월 3일 임시주주총회에서 권연옥 사외이사를 신규 선임하였습니다.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1,500,000,000 2,000,000 2,000,000 -

주1)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를 포함한 이사보수한도 총액 입니다.
주2)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인원수로 나눈 금액입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자산거래

투베어스
(기타의특수관계자)

2023.4.30 13 3.9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비오디에스링크
(종속기업)
매입거래 2023.01~2023.12 5 5.6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당사는 휴대폰 액세서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휴대폰 케이스 및 충전기 등을 아마존 유통채널을 통해 전세계에 판매할 예정입니다. 국내에서도 전자상거래 유통이 예정되어 있으며 현재는 삼성전자에 제품납품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시장은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에 속하며 휴대폰 사용량 증가에 따른 액세서리 산업의 성장이 당사의 성장 및 매출증대에 직결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 글로벌 휴대폰 액세서리 제품별 시장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은 스마트 폰 및 태블릿에 대한 수요증가로 인해 기업에 많은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가처분 소득의 상승은 도시지역 소비자의 구매 및 소비 패턴을 변화시켰습니다. 휴대폰 기기에 대해 젊은 층의 수요가 많이 발생하면서 시장의 성장이 촉진되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전자 상거래 업체가 제공하는 다양한 상품 할인으로 액세서리에 대한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2020년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은 860억 달러에 달하며 그 중 폰 케이스와 충전기가 주요한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폰 케이스의 경우 173억 달러의 규모(20.12%), 충전기는 151억 달러(17.56%)의 규모를 보이며 점유율 1,2위를 차지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판매제품은 액세서리 시장에서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폰 케이스와 충전기이며 아마존과 같은 유통채널을 통해 전 세계적으로 수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전체 시장에서의 비중이 높은 시장인 만큼 당사의 성장 또한 기대할 여지가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품 유형을 기준으로 전 세계 휴대폰 액세서리 시장을 분류하면 모바일 케이스, 충전기, 이어폰 및 헤드폰, 배터리, 휴대용 스피커, 보조 배터리 시장 등이 있습니다. 모바일 케이스, 이어폰 및 휴대용 스피커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여 점유율이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분의 구분

[MA사업부]
. 사업의 개요


당사는 2005년에 설립된 이후 혁신적인 디자인 개발 프로세스 역량(UX/UI)을 바탕으로 모바일 등 IT디바이스의 커버, 무선충전기, 이어폰 케이스와 같은 웨어러블 액세서리 제품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표적인 제품으로는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Intellectual Property Rights, 이하 “IP”)을 활용하여 자체 디자인한 커버, 이어폰 케이스 등 모바일 액세서리 제품과 이에 NFC 및 QR의 기능을 활용하여 커버와 스마트폰을 연동시켜 특정 테마를 구현하는 스마트커버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시장은 2009년 이후 매해 가파르게 성장하며, 산업 구조는 오프라인 에서 모바일로 이동하였습니다. 2016년 이후 이동통신 서비스·스마트폰 시장은 포화상태를 보이며 공급자 위주의 시장에서 사용자 중심으로 변화와 더불어 무선통신 속도의 발전으로 대용량·맞춤형 콘텐츠의 다운로드에 대한 소비자 욕구와 개인화된 맞춤 서비스·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 부분에 당사의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사용자·콘텐츠 중심으로 변화된 모바일 시장에서 지속성장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는 디자인, 개발, 기획 역량을 기반으로 사용자들에게 보다 새로운 경험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글로벌 IP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월트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센스 계약을 이끌어 내었으며, 토트넘, 스머프, 젝시믹스 등 약 20여개의 유수의 브랜드 및 IP 사와 계약 및 추가 계약 체결을 앞두고 있습니다

 

당사는 과거 모바일 사용자의 TPO(Time, Place, Occasion)가 고려된 맞춤형 콘텐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사용자의 Usability/Experience를 분석, 이를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시킨 콘텐츠를 지속 개발하였으며 이러한 역량으로 콘텐츠의 제공을 위한 IT 디바이스와 그 응용제품에 융합된 플랫폼(클라우드 서버 + NFC/BLE 통신 인증)을 글로벌 IT기업인 삼성전자의 무선사업부와 공동 개발하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IT 디바이스와 서로 다른 사용자 환경의 IT 응용제품의 융합을 위해 콘텐츠 다운로드 및 사용자 인증을 위한 기술을 개발하여 다수의 특허를 등록하였으며, 이를 모바일 라이프 IT 응용제품에 적용시켜 삼성전자와 소비자에게 제공하였으며, 금년(2022년)부터 자체적인 기술을 통하여, QR 및 URL을 통한 콘텐츠 다운로드 및 커버의 그래픽과 일원화가 될 수 있는 사용자 맞춤 서비스를 자사 몰인 네마메(NEMAME)를 통하여 런칭하였으며, 콘텐츠 사용에 호불호가 있는 사용자를 위해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지적재산권 IP활용을 통하여 최적화하여 차별화된 폼팩터·커스터마이징·신소재 등을 적용한 IT응용제품을 개발, 삼성전자, 및 온라인 시장에 소비자에게 공급하여 사업 규모를 늘리고 있습니다

  

. 회사의 성장과정 

(1) 설립기

설립 초기 동사는 글로벌 디자인 개발 프로젝트 경험을 바탕으로 선진 디자인 전략을 수립, 제품 및 사용자 경험(UX) 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며 디자인전문 회사로서 사업을 영위하였습니다. 가전, 의료기기, 에너지 장치 등 산업 전 분야에 걸쳐 제품 디자인을 수행하고 UX 디자인을 통하여 사용자 관점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해왔습니다.

 

(2) 성장기

당사는 이러한 ‘Design Innovation & Creation’을 바탕으로 고객 가치 중심의 ‘Mobile life+Product’와 ‘콘텐츠 기반 서비스’에 대한 신사업을 추진하고자 새로운 비전을 수립하고 2016년 스마트 액세서리 사업 부분과 2017년 On-demand 사업부를 신설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삼성 모바일 액세서리 파트너십 프로그램(SMAPP : Samsung Mobile Application Partnership Program)’에 등록되어 삼성의 메인 파트너사로서 안정적인 판로를 확보하고 모바일 분야 IT 응용 제품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하였습니다.

 

(3) 현재

현재 당사는 다양한 콘텐츠 활용 및 IP 확보를 위하여 Disney, PIXAR, Marvel, FOX, National Geographic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디즈니 컴퍼니 코리아와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토트넘, 스머프, 젝시믹스, 농심, 매일유업, 프링글스 등 다양하게 확보된 IP를 기반으로 디자인적 고부가가치를 지향하는 라이선스 제품과 콘텐츠 서비스로 지난 3년간 매년 혁신적인 성장을 지속해오고 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Disney 혁신상을 수상하며 대외적으로 당사의 기술력을 인정받았고 추가적인 IP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

 

. 주요제품 서비스 

당사의 주요 제품인 폰케이스, 유무선충전기 등은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 등과 밀접한 제품으로서 관련산업인 글로벌 스마트폰 산업 및 웨어러블 기기 산업 변동에 따라 중요한 영향을 받습니다. 대체적으로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의 신제품 출시 초기에 관련 액세서리 제품 판매량이 함께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보급률 증가 및 교체 주기가 단축됨에 따라 스마트기기에 적용할 수 있는 액세서리 제품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관련 액세서리 제품들이 단순 보호기능에서 벗어나 패션트렌드로 자리잡음으로써 개인의 기호나 취향에 따른 교체 수요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기기 산업은 국내외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은 산업이며, 개인의 소득수준 및 소비와도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Global Mobile Accessory 매출은2020년부터 코로나19로 인한 펜데믹의 영향으로 세계 경제 성장이 위축되며 산업분야를 막론하고 침체를 야기했습니다. 그러나 2024년도는 휴대폰 케이스 外 배터리 팩, 헤드폰/이어폰 등을 포함한 323억불(약 43조원)의 매출이 예상되며 2030년까지 CAGR 4.1% 상승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모바일 악세사리 매출 전망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등과 함께 사용하는 Mobile Accessory는 배터리팩, 오디오제품, 충전기, 케이스 등 다양한 제품군을 바탕으로, 점진적인 판매수량과 대비하여 프리미엄 수요 선진시장(북미, 유럽 등)과 저가 수요 개발 도상국 위주(인도, 중국, 중남미 등)로 그 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2019년에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의 스마트폰 교체 주기는 평균 2년 9개월이며 모바일 액세서리는 그보다 더 제품수명주기가 짧고 소비자별로 다양한 소비성향이 나타나는 특성이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현재 스마트폰 케이스는 외부 충격으로부터 폰을 보호하는 수단을 넘어 개개인의 취향을 표현할 수 있는 패션 아이템으로 확고히 자리를 잡았습니다. 스마트폰 케이스의 유행은 트렌드를 쫓는 젊은 세대들에겐 더욱 민감하기 때문에 당사는 트렌드의 흐름을 파악하고 소비자를 만족시켜줄 수 있는 제품을 신속하게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항상 고객들의 욕구를 탐색하고 연구하고 있습니다. 스마트기기의 출시에 맞춰 각 기기의 특성과 주요 타겟 고객인 MZ세대의 요구, 시장 트렌드에 맞는 IP의 적용으로 사용자 중심의 디자인 제품·서비스를 시장에 출시할 수 있도록 내부역량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 SMAPP 파트너사로 각 스마트기기의 출시 전에 단말기의 정보를 입수하여, 다른 시장참여 제조업체 보다 먼저 IT응용제품을 개발, 시장에 출시 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통상의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무선충전기·방수커버·커스텀스킨 등 변화하는 시장에 맞춰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하고 있으며
, 폴더블폰, 무선이어폰, 웨어러블 기기의 콘텐츠가 융합된 IT응용제품 등을 통해 시장 변화에 끊임없이 대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트렌드에 따른 제품 수명주기가 짧고 소비자별 다양한 소비성향을 보이는 모바일 액세서리 시장에서 위탁 생산(Outsourcing Production)을 통해 재고 부담을 최소화하고, 생산 리드타임을 단축시켜, 능동적으로 대응 가능한 탄력적인 재고 및 생산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 판매조직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영업팀은 국내영업파트와 해외영업파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각 영업파트는 해당 지역의 B2B와 B2C 영업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영업파트의 B2B는 오프라인 거래선 제품을 담당하고 있습니다기존 삼성전자와의 B2B를 유지하고, 국내영업파트의 B2C는 신 성장 동력으로 2024년 올해 초 스마트 스토어를 오픈하고 자사 고유 브랜드를 런칭하여 브랜드 Identify를 반영한 제품디자인을 개발하고, 하반기에는 아이폰 신규 Accessory 제품 출시로 신규 매출 30억 창출을 달성할 계획입니다해외영업파트의 B2B는 플랫폼 비즈니스를 담당하며, B2C로는 온라인 아마존닷컴 제품 판매 및 해외 각 지역별 오프라인 바이어에게 상품제안 및 해외전용상품 기획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2) 판매전략

 고객 관계 관리(CRM)를 통한 영업력 강화

당사는 총판 또는 대리점과 같은 별도의 유통조직을 통하지 않고 제품의 기술력과 신뢰성을 바탕으로, B2B와 B2C 모두 직접 거래중 이며, 고객사와 사전 컨셉 협의 후 디자인 설계, 제안서 제출, 디자인 확정, 제작, 납품 등의 순으로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CRM을 기반으로 고객 요구사항에 대한 대응 능력 강화에 힘쓰고 있으며 고객 니즈를 세분화하여 각각에 맞는 전략을 만들어 냄으로써 기업 고객과의 관계 유지와 잠재 고객 파악, 신규 고객 확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B2C 영업은 당사 고유의 브랜드 디자인 ID발굴과 신규 브랜드 Pickable 제품의 CMF디자인 및 브랜드 패키지 컨셉 발굴을 통하여 고객 개개인이 갖는 특성과 니즈를 이해하고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수많은 고객과의 장기적인 관계 유지 및 소통을 위하여 각 판매채널별 고객을 파악하고 정리함으로써 고객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채널별 고객의 성별 나이 트렌드 파악 및 요구사항을 직접 분석 하여, 판매채널별 판매전략도 별도 수립 계획과 함께 지속적인 CRM 운영을 통하여 유동적인 제품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 E커머스 사업부 ]
 
. 산업의 특성

(1) 산업의 정의

 국내온라인 커머스 활성화를 목표로, 자체 생수 브랜드 런칭 및 계절가전(선풍기 및 매트 등), 건강기능식품 등 단기간 집중판매 가능 상품으로 매출육성을 극대화할 계획입니다. 국내 이커머스 시장은 코로나19 팬데믹으로 비대면 소비가 활성화되며 높은 성장률을 기록한 바 있습니다. 최근 들어 저성장 기조를 보이지만, 국내 많은 이커머스 기업들이 기존 충성고객 확보를 위한 다양한e-쿠폰 이벤트 진행으로 수익성 확보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동향

국내 생수시장은 웰빙 트렌드 확산과 1인 가족 등 소규모 가구 증가에 따라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상표를 등록하고 매출 성장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산업군입니다. 국내 생수시장 규모는 연간 1조원가량이며, 관련 업계에 따르면 최근 5년간 국내 생수 시장은 연평균 10%이상 성장 중입니다.

물은 우리 몸에 필수적인 음료라는 점과 친환경적인 페트병 개발 등의 기술적 제휴 역시 확대되어 있어 성장은 보다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3) 산업의 성장성

세계 생수(Packaged Water)시장은 2019년 기준 1,717억 달러로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1인 가구의 꾸준한 증가에 맞춰 많은 기업들이 수요를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건강과 웰빙을 중요시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함에 따라 물에 관한 인식과 소비습관의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보관과 휴대가 편리한 소용량 생수를 중심으로 판매가 늘어나고 있고, 오늘날 물은 사먹는 시대를 넘어 고르는 시대인 만큼 생수 시장의 규모도 점점 커지고 있는 추세입니다. 무라벨 재생페트로 친환경 개선을 도모하고 칼슘과 마그네슘 적절한 함량을 유지하여 건강한 이미지를 제고할 것입니다.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도 2022년에 209조의 매출로 전년도 190조 대비 10.3% 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온라인쇼핑 시장은 매년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몇 년간 스마트폰과 테블링 등 모바일 매체의 확대로 큰 성장을 이어왔으며, 새로운 플랫폼과 매체에 대응하는 동영상, SNS를 활용하는 솔루션이 대거 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를 고려하여 볼 때, 오픈마켓 시장의 점유율은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쉬운 UI를 통해 클릭만으로 상품의 이미지와 재고상태를 나타냄으로써 소비자의 질문에 즉시 대응할 수 있는 인터넷 환경과 채널을 확대해 나갈 전망입니다

 

(4) 산업의 특성 및 계절성

웰빙을 선호하는 문화의 확산, 건강에 대해 높아진 관심 등을 볼 때, 생수는 인간에게 없어서는 안 될 필수요소로 수분공급을 위한 수단에서 벗어나 좋은 건강을 지킨다는 인식이 높아지고, 최근 제품의 기능, 디자인 뿐만 아니라 소비자의 감성까지 고려하고 있는 생수 제품들이 출시되면서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환대산업에서 생수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이미 모든 음식과 음료산업의 가장 역동적인 시장으로 자리 잡아가고 있으며, 미국 내 주요 외식업체의 마케팅 전문가들은 메뉴 개발 시 판매증가와 수익증가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건강과 영양 측면에서 물의 중요성을 인지하기 시작했습니다. 관광 레저 활동 시 생수제품을 구비 하는 게 필수 항목이 되었고, 물은 음식의 조리, 호텔, 숙박, 관광 레저 활동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소비자들은 다양한 생수의 선택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러한 생수는 하나의 음식군으로 여겨지면서 그 중요성이 제고되고 있는 추세이며, 고객사의 업종구조에 따라 계절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으나 그 편차는 크지 않습니다.

이커머스 사업 또한 이미 오래 전부터 우리 일상 속에 파고 들며 그 영역과 규모를 계속해서 넓혀가고 있습니다. 더욱이 전세계에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 매체의 보급률이 확대되고 이동통신 환경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됨에 따라 이커머스 시장은 한 단계 더 성장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5) 산업의 경쟁환경

국내 이커머스 산업은 네이버, 쿠팡, 이베이코리아, 11번가, 신세계 그룹 등이 시장에 참여함으로써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특정 카테고리에 집중된 버티컬 커머스와 같은 카테고리 킬러형태의 플랫폼이 다수 등장함에 따라 기존 오프라인 중심 유통 대기업, 홈쇼핑, 소비재 제조사도 온라인 사업부문을 강화하며 이커머스 시장의 파편화가 전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시장 경쟁을 확보하기 위해서 당사는 업계의 자동화 물류센터 재점화와 끊임없는 이커머스 물류에 투자하고, 전문관 구축으로 버티컬 커머스 중심 전략을 강화하며 오픈 플랫폼의 전환을 통하여 라이브커머스까지 그 영역을 확장하려고 합니다. 이커머스 시장의 주도권 유지 및 강화를 위한 신사업 추진을 지속적으로 꾀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다각화하고 고객 유입 확대, 고객 로열티 제고에 힘을 쏟을 것입니다

기존의 빠른 배송에 초점을 두고 전개되었던 이커머스 산업의 배송 경쟁이 단순 속도전을 넘어 소비자 편의성 강화에 중점을 둔 경쟁으로 전환되면서 배송 서비스 라인업이 세분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지정 시간 예약배송 외에 일요일에도 물건을 배송하는 휴일배송 등으로 서비스를 다양화하며 소비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또한 빠르고 효율적인 물류는 이커머스 산업의 핵심 경쟁력으로 꼽힙니다. 자체 물류시스템 개발 및 자동화 설비 도입으로 물류센터 내 수집되는 데이터를 패턴화하거나 스마트 솔루션 도입을 적극 추진. 물류 경쟁력을 단기간에 끌어올리기 위해 대규모 인프라 투자를 단행하여, 손익분기점 달성 및 수익 창출을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이커머스 산업의 확산과 시장규모 증대가 예상되는 환경 하에서 기술력 강화를 위한 연구개발과 인적 자본 투자를 지속적으로 수행하는 업체는 타 업체 대비 경쟁우위를 점할 수 있어,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경험강화와 선점 효과를 통해 지속적인 신규 시장 개척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조직도

하인크코리아_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당사의 2023년 매출은  98억원, 영업손실 37억원, 당기순손실 88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III. 경영참고사항 > 1. 사업의 개요' 내용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향후 공시될 주주총회소집공고의 경영참고사항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ㆍ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아래의 재무제표는 외부감사인의 감사사 종료되기 이전의 정보이므로 외부감사인의 감사 결과 및 주주총회 결의내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4 (당)기말 2023년 12월 31일 현재

제 3 (전)기말 2022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원)

과 목 제4(당)기말

제3(전)기말

자산    
유동자산 8,244,023,515 5,854,904,184
  현금및현금성자산 3,190,646,726 1,290,786,737
  단기금융상품 - 50,000,000
  매출채권 및 기타유동금융자산 524,144,555 1,299,472,634
  파생상품자산 2,295,000,000 -
  기타유동자산 1,023,772,063 1,207,713,947
  당기법인세자산 9,828,140 11,200
  재고자산 1,200,632,031 2,006,919,666
비유동자산 24,642,630,268 23,380,886,983
  당기손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 495,562,000 53,799,357
  종속기업투자주식 - -
  유형자산 23,255,458,952 21,918,961,008
  무형자산 88,718,414 930,862,663
  기타비유동금융자산 117,238,241 1,580,000
  이연법인세자산 685,652,661 475,683,955
자 산  총 계 32,886,653,783 29,235,791,167
부채

유동부채 7,036,654,668 14,724,743,127
  매입채무 및 기타유동금융부채 1,054,461,267 2,448,100,357
  단기차입금 5,921,750,000 11,499,000,000
  기타유동부채 60,443,401 151,344,802
  당기법인세부채 - 626,297,968
비유동부채 20,784,747,897 -
  장기차입금 5,500,000,000 -
  전환사채 501,660,338 -
  신주인수권부사채 4,514,943,050 -
  파생상품부채 10,208,000,000 -
  기타비유동금융부채 60,144,509 -
부채 총계 27,821,402,565 14,724,743,127
자본

지배기업소유주지분 - -
 자본금 1,892,700,000 1,892,700,000
 자본잉여금 9,770,421,582 9,915,076,077
 기타자본 66,334,758 66,334,758
 이익잉여금 (6,664,205,122) 2,639,067,086
비지배지분 - (2,129,881)
자본 총계 5,065,251,218 14,511,048,040
자본과 부채 총계 32,886,653,783 29,235,791,167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4 (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3 (전)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 4(당)기

제 3(전)기

매출액 9,776,117,626 15,955,888,874
매출원가 8,655,511,118 12,624,804,903
매출총이익 1,120,606,508 3,331,083,971
판매비와관리비 4,773,409,115 2,580,958,309
영업이익  (3,652,802,607) 750,125,662
기타수익 29,644,223 108,255,023
기타비용 1,655,736,572 4,395,498,937
금융수익 1,154,121,570 48,045,164
금융원가 4,617,723,818 130,205,429
계속영업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손실) (8,742,497,204) (3,619,278,517)
계속영업법인세비용(수익) (613,818,884) 70,976,702
계속영업이익(손실) (8,128,678,320) (3,690,255,219)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128,678,320) (3,690,255,219)
비지배지분 - -
중단영업이익(손실) (661,157,552) (829,817,048)
지배기업소유주지분 (661,324,828) (826,687,167)
비지배지분 167,276 (3,129,881)
당기순이익(손실) (8,789,835,872) (4,520,072,267)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790,003,148) (4,516,942,386)
비지배지분 167,276 (3,129,881)
기타포괄손익: - -
 당기손익으로 재분류되지 않는 항목 - -
  순확정급여부채의 재측정요소 - -
당기 총포괄손익 (8,789,835,872) (3,690,255,219)
지배기업소유주지분 (8,790,003,148) (3,687,125,338)
비지배지분 167,276 (3,129,881)
주당이익(손실)

계속영업주당순손익 (107) (50)
중단영업주당순손익 (9) (11)
기본주당순손익 (116) (62)
희석주당계속영업손익 (107) (50)
희석주당중단영업손익 (9) (11)
희석주당순손익 (116) (62)



 -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 또는 결손금처리계산서(안)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 / 결손금처리계산서>

제 4 (당)기 2023년 01월 01일 부터 2023년 12월 31일 까지

제 3 (전)기 2022년 01월 01일 부터 2022년 12월 31일 까지

(단위 : 원)
과 목 제4(당)기 제3(전)기
I. 미처분이익잉여금
(미처리결손금)

(6,763,036,217)
3,084,636,593
   전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2,043,694,548
7,151,809,472
   연결범위의 변동 (16,894,893)
-
   당기순이익(손실) (8,789,835,872)
(4,067,172,879)
II. 임의적립금 등의 이입액
-
-
III. 이익잉여금 처분액
-
(1,040,942,045)
    이익준비금 -
94,631,095
    배당금
    가. 현금배당
         주당배당금(율)
         보통주 : 당기 :    - 원( - %)
                     전기 :    50 원(50 %)
-
946,310,950
IV. 차기이월미처분이익잉여금
(미처리결손금)

(6,763,036,217)
2,043,694,548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이익잉여금처분계산서(안)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정관의 변경


가. 집중투표 배제를 위한 정관의 변경 또는 그 배제된 정관의 변경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 - -



나. 그 외의 정관변경에 관한 건

변경전 내용 변경후 내용 변경의 목적

 1조(상호

회사는“하인크코리아 주식회사”라 한다. 영문으로는 “ HaAINC KOREA CO.,LTD.”(약호 HaAINC KOREA)라 표기한다.

 1조(상호

사는주식회사 엑스플러스라 한다. 영문으로는 “Xplus Inc.”(약호 Xplus)라 표기한다.

상호 변경

2조(목적)

-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휴대폰액세서리 디자인, 제조 및 유통업

1. 휴대폰액세서리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전자제품 제조 및 유통업

1.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업

1. 생활용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위와 관련된 수입 및 수출업 

1.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1. 가방, 의류, 액세사리 등 잡화 도,소매업

1. 컴퓨터 및 모바일 제품 주변기기 및 액세사리 도,소매업

1.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1.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1.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1. 기타 정보 기술 및 컴퓨터 운영 관련 서비스업

1. 전자상거래(인터넷) 및 관련 유통업

1. 위 각호에 부대하는 사업 일체



2조(목적)



본 회사는 다음 사업을 경영함을 목적으로 한다.

1. 소프트웨어 개발 및 판매업

1. 휴대폰액세서리 디자인, 제조 및 유통업

1. 휴대폰액세서리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전자제품 제조 및 유통업

1. 전자제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생활용품 제조 및 유통업

1. 생활용품 온,오프라인 도,소매업 

1. 위와 관련된 수입 및 수출업 

1. 부동산 임대업 및 전대업

1. 가방, 의류, 액세사리 등 잡화 도,소매업

1. 컴퓨터 및 모바일 제품 주변기기 및 액세사리 도,소매업

1. 포털 및 기타 인터넷 정보 매개 서비스업 

1. 시스템 응용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1. 컴퓨터 시스템 통합 자문 및 구축 서비스업

1. 데이터베이스 및 온라인 정보 제공업

1. 기타 정보 기술 및 컴퓨터 운영 관련 서비스업

1. 전자상거래(인터넷) 및 관련 유통업


-

1. 전열기구(매트 등), 전자 전기기구 및 관련기구와 그 부품의 제작판매 서비스업

1. 전열기구의 제조판매 서비스업

1. 열연소 기구의 제조 및 판매업

1. 냉난방 기기의 제조 및 판매업

1. 가정용 온열기기 및 열선 제조, 판매업

1. 식료품 제조 및 가공업

1. 식료품 유통 및 수출입업

1. 식음료 프랜차이즈업

1. 건강기능식품 연구 및 원료, 제품개발업

1. 건강기능식품 연구용역 및 자체연구개발업

1. 이상의 각종원료, 제품을 소재로 한 2차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1.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판매업

1. 청량음료, 기호음료, 광천수, 먹는샘물 및 기타 음료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

1. 청량음료, 기호음료, 광천수, 먹는샘출 및 기타 음료의 유통 및 수출입업

1. 특허 등 지적재산권의 라이선스업

1. 저작권관리대행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사업에 대한 투자


1. 위 각호에 관련된 도,소매업
1. 위 각호에 관련된 통신판매업

사업영역 확대를

위한 목적사업추가

 4조(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haakorea.com)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하는 일간 매일경제신문에 게재한다

 4조(공고방법

회사의 공고는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http://www.xplusinc.com)에 한다.

다만 전산장애 또는 그 밖의 부득이한 사유로 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공고할 수 없는 때에는 서울특별시에서 발행하는 일간 매일경제신문에 게재한다

상호 변경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선임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권연옥 1980.11.10 사내이사 - - 이사회
한정호 1971.03.27 사외이사 - - 이사회
총 (   2  ) 명

주) 사내이사 권연옥 후보자는 현 사외이사를 사임하고, 사내이사 후보자를 선임하고자함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권연옥 전)뉘앙스 브랜드마케팅 실장 2023~현재
2017~2019
2015~2017
2011~2013
현) 하인크코리아 사외이사
전) 뉘앙스 브랜드마케팅
전) 원광대학교 강사
전) LOFAM S.R.L 패션비지니스 회사
해당사항 없음
한정호 현)앤도버자산운영 부사장 2023~현재
2021~2023
2020~2021
2017~2020
현) 앤도버자산운영 부사장
전) 제이엠씨자산운영 상무이사
전) 태성자산운영 부사장
전) 지마이티자산운영 대표이사
해당사항 없음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권연옥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한정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1. 사외이사로서의 전문성 및 독립성을 기초로 직무 수행 계획
2. 기업 및 주주, 이해관계자 모두의 가치 제고를 위한 의사결정 기준과 투명한 의사 개진을 통해 직무를 수행할 계획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각 후보자는 그간의 다양한 업무의 경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회사의 운영과 경영 성과를 비롯한 여러 부문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후보로 추천함.


확인서

이사확인서_권연옥

이사확인서_한정호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500백만원

* 이사선임 후보자 1인을 포함.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4(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555백만원
최고한도액 1,50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50백만원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6백만원
최고한도액 50백만원



※ 기타 참고사항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4년 03월 20일 1주전 회사 홈페이지 게재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상법 시행령 제31조 제4항 제4호에 의거하여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주주총회 개최 1주 전까지 전자공시시스템(DART) 제출 및 당사 홈페이지(http://haainc.co.kr)에 게재할 예정입니다.

향후 사업보고서는 오기 및 정기주주총회 결과에 따라 수정될 수 있으며, 수정된 사업보고서는 전자공시시스템(DART)에 업데이트 될 예정이므로 이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 참고사항

1. 주주총회 개최(예정)일 : 2024년 3월 28일 (목)

2. 주주총회 집중(예상)일 개최 사유 : 해당 없음
3. 주주총회 소집통지(공고)일 : 2024년 3월 13일(수)
4. 기타 참고사항 :
 - 당사는 코스닥협회에서 주관하는 '주주총회 분산 자율준수프로그램'에 참여합니다.
- 'III.경영참고사항 >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내 재무제표는 감사전 재무제표입니다. 외부감사인의 감사의견과 주석을 포함한 최종 재무제표는 추후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 예정입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40313001504

엑스플러스 (373200) 메모

  • 2024-05-19
  • 17:21

    아세아 276000 ▲11,500 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