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가닉티코스메틱 (90030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04-02 17:1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402002514



주주총회소집공고


  2021년     04월     02일

회   사   명 : 오가닉티코스메틱
대 표 이 사 : 차이정왕(CAI ZHENG WANG)
본 점 소 재 지 : Unit D, 11/F., Four Seas Communications Bank Building,
No.49-51 Bonham Strand West, HONG KONG S.A.R

(전   화) 86-599-8508611

(홈페이지) http://organictea-cosmetics.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공시책임자  (성  명) 린도복(LIN DAOFU)

(전  화) 86-0599-8508611
(공시대리인) 02-2125-5059


주주총회 소집공고

(제8기 정기)


주주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우리 회사는 정관 제39조에 의하여 제8기 정기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소집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정관 제39조에 의거하여 발행주식총수의 1%이하 소유주주에 대하여는 이 공고로 소집통지에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아래 -

1. 일 시 : 2021년 4월 26일 (월) 오전 10시30분

2. 장 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2층 소교육실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영업보고, 이사보고

나. 부의안건
제1호 의안 :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1-1호 의안 : 2020사업연도(2020.01.01~2020.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1-2호 의안 : 2020사업연도(2020.01.01~2020.12.31) 홍콩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이사 3명, 사외이사 1명)
   제2-1호 의안 : 차이정왕 이사 재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예룽차이 이사 재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 류양 이사 재선임의 건
   제2-4호 의안 : 임국강 사외이사 신규선임의 건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10,000,000 CNY)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1,000,000 CNY)
제5호 의안 : 이사회에 대한 신주 발행권한 위임의 건
제6호 의안 : 이사회에 대한 외부감사인 변경 권한 위임의 건


4. 의결권 행사방법

가. 본인 또는 대리인을 통한 의결권의 행사

- 직접행사: 신분증

- 대리행사: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 날인), 대리인의 신분증

5. 경영참고사항 비치

당사는 경영참고사항을 우리 회사의 본점, 금융위원회, 한국거래소 및 한국예탁결제원 증권대행부에 비치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6. 실질주주의 의결권 행사에 관한 사항
예탁결제원의 의결권 행사(섀도우보팅)제도가 2018년 1월 1일부터 폐지됨에 따라 금번 주주총회부터는 한국예탁결제원이 주주님들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주주님께서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행사에 관한 의사표시를 하실 필요가 없으며, 종전과 같이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행사하시거나 또는 위임장에 의거 의결권을 간접행사 할 수 있습니다.

7. 기타사항

주주총회 기념품은 회사 경비 절감을 위하여 지급하지 않습니다.

 2021년 4월 2일
오가닉티코스메틱
 대표이사 차이정왕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천빈
(출석률: 100%)
이홍기
(출석률: 100%)
량비아오
(출석률: 100%)
나승복
(출석률: 100%)
찬 반 여 부
1 2018.02.27 정기주주총회 소집결의 - 찬성 찬성 찬성
2 2018.02.27 현금배당 결정 결의 - 찬성 찬성 찬성
3 2018.06.29 중간(분기)배당을 위한
주주명부폐쇄(기준일)결정
- 찬성 찬성 찬성
4 2018.07.25 현금배당 결정 결의 - 찬성 찬성 찬성
5 2018.12.14 주식명의개서정지(주주명부폐쇄) - 찬성 찬성 -
6 2019.04.08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 찬성 찬성 -
7 2019.04.08 현금배당 결정의 건 - 찬성 찬성 -
8 2019.04.09 정기주주총회 의안 추가의 건 - 찬성 찬성 -
9 2019.09.20 본점소재지변경 - 불참 불참 -
10 2019.12.16 주식명의개서정지(주주명부폐쇄) - 찬성 - -
11 2020.04.03 주주총회소집결의 - 불참 - -
12 2020.04.24 전환사채권발행결정(제1회차) - 찬성 - -
13 2020.04.24 유상증자결정(제3자배정) - 찬성 - -
14 2020.10.27 유상증자결정(제3자배정) 찬성 - - -
15 2020.12.16 주식명의개서정지(주주명부폐쇄) 찬성 - - -
16 2021.04.02 정기주주총회 소집의 건 찬성 - - -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 - - - -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CNY)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2 10,000,000 291,038 145,519 -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영위하고 있는 사업
a) 화장품 산업의 정의
화장품의 정의는 인체를 청결, 미화하여 매력을 더하고 용모를 밝게 변화시키거나 피부 및모발의 건강을 유지 또는 증진하기 위하여 인체에 사용되는 물품입니다.

화장품 산업은 화장품을 제조, 판매, 수입하는 산업을 칭하며, 한국표준산업분류상 <204,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으로 분류되며 중국표준산업분류상으로는 생활화학제품제조업에 속합니다.
                                           < 한국 산업 분류 기준 >

대분류

중분류

세분류

세세분류

C20

(화학물질 및
화학제품 제조업;
의약품 제외)

C204

(기타 화학

제품 제조업)

C2043

(세제, 화장품 및
광택제 제조업)

C20431 (계면활성제 제조업)

C20432 (치약, 비누 및 기타 세제 제조업)

C20433 (화장품 제조업)

C20434 (표면광택제 및 실내가향제 제조업)

G46

(도매 및
상품 중개업)

G464

(가정용품
도매업)

G4644

(의약품, 의료용품

및 화장품 도매업)

G46441 (의료품 도매업)

G46442 (의료용품 도매업)

G46443 (화장품 도매업)

G46444 (비누 및 세정제 도매업)

출처 : 한국표준산업분류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중국표준산업분류상 생활화학제품 제조업에 속하며, 영아(0-1세), 유아(1-3세), 아동(3-12세)의 피부 청결 또는 피부 보호작용을 하는제품을 제조하는 산업을 뜻합니다.


b) 중국 유아용 화장품의 종류

유아용 화장품은 기능에 따라 크게 클렌징 제품과 피부케어 제품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유아용 클렌징 제품은 피부를 씻겨주는 특성의 청결 관련 화학 제품을 말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샴푸, 바디워시, 페이스 클렌징, 핸드워시 등이 있습니다. 유아용 피부케어 제품은 피부에 남아 보호 작용과 보습 작용을 하는 화학 제품을 말하며, 주요 제품으로는 크림, 립밤, 파우더 등이 있습니다.

유아의 피부와 성인의 피부는 조직 구조와 기능면에서 기본적으로 유사하나 유아의 피부는 피지선 분비가 비교적 활발하고 유제품을 섭취하기 때문에 유지분비가 과다하여 세균과 미생물의 번식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합니다. 또한, 면역 시스템이 아직 완전하지 않아 감염방지 능력이 비교적 낮기 때문에 각종 세균성 또는 미생물로 인한 피부감염이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과 함께 자녀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점차 유아용 화장품 사용이 증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c) 중국 유아용 화장품의 산업 구조
(1) 주요 원재료, 원재료 조달 등,
유아용 화장품의 주요 원재료는 화학 원재료, 천연 원재료, 포장 원재료 등 크게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화장품 제조의 원재료는 화학 원재료(합성 화학물)가 주를 이루었지만, 바이오 기술의 발전과 천연 원재료 성분을 포함한 화장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천연 원재료로 제조된 화장품들이 연이어 출시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성인에 비해 민감하고 연약한 유아 피부에 부합하는 화장품을 제조를 위해 화학 원재료(합성 화합물)에 차에서 추출한 사포닌, 폴리페놀, 산차(동백)오일 등 천연 원재료를 첨가하여 모든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모든 화학 원재료, 천연 원재료, 포장 원재료는 중국 본토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사업구조


(2) 생산 방식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자체 생산과 OEM 방식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설립 초부터 2013년까지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를 통해 100% OEM 방식으로 제품을 생산하여 왔으나 2014년 초부터는 자체 공장 생산과 OEM 생산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2014년 매출 기준 자체생산과 OEM 생산 비중은 각각 53.0%, 47.0%이며, 2015년은 각각 66.5%, 33.5%로 자체 생산 비중이 점차 증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OEM 생산시 당사는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에 제품 생산 주문서를 제공하고,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는 이에 따라 원재료를 구매하고 주문서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여 납품하게 됩니다. 생산 과정에서의 기술 유출 방지, 생산 관리감독, 제품의 품질 보증 등을 위해 당사는 카이나화장품유한공사에 기술자들을 파견하고 있으며, 원재료 배합, 제품 검사 등 중요생산 프로세스는 당사의 기술자들이 직접 담당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 방식
유아용 화장품은 대형마트, 백화점, 유아용 전문점, 온라인몰, 약국 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80여개의 대리상을 통하여 2~3선 도시에 위치한 약국과 유아용 전문점을 위주로 제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매출처인 대리상은 성별 영업담당 매니저와 영업사원들에 의해 관리되고 있으며, 영업사원들은 유통망이 좋은 신규 매출처를 확보하기 위해 영업 활동을 지속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당사는 매년 박람회에 참석을 통해 제품 인지도 향상 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TV, 온라인, 잡지 등을 통한 홍보 활동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향후 당사는 대형 프렌차이즈를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에 제품을 납품하고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2) 시장 규모 및 전망
a) 글로벌 화장품 시장 규모
글로벌 화장품/퍼스날 케어 시장은 2009년 3,590억 달러(약 430.9조원)에서 2014년 4,645억 달러(약 557.4조억원)로 연평균 5.3%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위기에도 불구하고 아름다움에 대한 추구 경향, 여성 경제활동 인간의 증가, 남성 및 유아 등 소비 계측 확대에 힘입어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매년 성장 추세입니다.

2014년 화장품 시장 중 미국이 762억 달러(약 91.5조원)로 개별 국가 기준 글로벌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이며, 이어서 중국 478억 달러(약 57.4조원), 일본 등 순으로 입니다. 전통적 화장품 강국 미국, 일본, 프랑스 등이 여전히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나 중국, 브라질, 인도, 러시아 등 BRICs의 성장률이 글로벌 평균 성장률을 크게 상회하고 있습니다.

                                      < 세계 화장품 시장 규모 >

구분 지역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백만USD 세계

359,095

377,031

397,654

419,782

441,344

464,518

미국

66,572

68,020

71,056

73,459

74,861

76,276

중국

28,316

31,430

35,378

38,815

42,218

45,249

일본

36,631

36,409

35,673

35,857

36,282

37,116

프랑스

15,988

16,229

16,454

16,678

16,754

16,835

한국

7,737

8,321

9,183

9,925

10,507

11,081

기타

203,851

216,622

229,911

245,048

260,722

277,962

조원 세계

421

442

466

492

517

544

미국

78

80

83

86

88

89

중국

33

37

41

45

49

53

일본

43

43

42

42

43

43

프랑스

19

19

19

20

20

20

한국

9

10

11

12

12

13

기타

239

254

269

287

306

326

출처: Euromonitor

미국은 세계 1위 시장을 유지해오고 있으나 중국의 성장으로 2009년 2.2배 달했던 미국 시장과의 격차는 2014년 1.6배로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과거 세계 2위 시장을 차지했던 일본은 성장이 정체되면서 2010년 2위 자리를 중국에 내어주게 되었습니다. 한편, 2014년 한국 시장의 규모는 110억 달러(약 13.3조원)로, 세계 시장에서 2%대의 점유율을 유지하며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 세계 화장품 시장의 국가별 점유율 >

구 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세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미국

18.5%

18.0%

17.9%

17.5%

17.0%

16.4%

중국

7.9%

8.3%

8.9%

9.2%

9.6%

9.7%

일본

10.2%

9.7%

9.0%

8.5%

8.2%

8.0%

프랑스

4.5%

4.3%

4.1%

4.0%

3.8%

3.6%

한국

2.2%

2.2%

2.3%

2.4%

2.4%

2.4%

기타

56.8%

57.5%

57.8%

58.4%

59.1%

59.8%

출처 : Euromonitor

b) 중국 화장품 시장 및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 규모
중국 화장품 산업은 부동산, 통신, 자동차, 관광과 함께 5대 내수산업 중 하나로,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9.8% 높은 성장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글로벌 화장품 시장에서 미국 다음으로 두 번째로 큰 시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중국 화장품 시장의 제품별 구분 >
                                                                                             (단위: 백만 RMB)

구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화장품 / 퍼스널 케어 주1)

183,808

204,022

229,646

251,959

274,049

293,722

유아용 화장품

5,426

6,258

7,329

8,555

9,970

11,598

목욕용품

14,338

15,189

16,312

17,338

18,456

19,473

색조화장

13,085

14,320

16,132

17,593

19,185

20,984

데오도란트

439

484

533

577

614

646

제모 관련 상품

263

283

314

339

369

402

향수

3,496

3,772

4,235

4,610

4,936

5,250

헤어 케어

32,337

35,181

38,506

41,850

44,625

46,171

남성 전용 화장품

4,817

5,828

7,122

8,502

9,635

10,457

오랄케어

18,647

20,407

22,695

24,889

27,117

28,613

스킨케어

84,983

95,916

109,552

120,502

131,480

141,961

썬 크림

2,736

3,112

3,608

3,944

4,175

4,280

세트상품

6,852

7,825

9,085

10,357

11,662

12,828

출처: Euromonitor
주1) 카테고리간 교집합으로 인하여 카테고리 전체 합은 시장 전체 규모와 일치하지 않음.

특히, 중국의 유아용 화장품 시장의 성장세 두드러지는데,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은 2009년부터 2014년까지 연평균 16.4%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2014년 기준 유아용 화장품 시장의 규모는 약 18.9억달러로 중국 전체 화장품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약 4%로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 규모 및 점유율 >

단위

구 분

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백만RMB

화장품/퍼스날 케어

1,83808

204,022

229,646

251,959

274,049

293,722

유아용 화장품

5,426

6,258

7,329

8,555

9,970

11,598

조원

화장품/퍼스날 케어

33

37

41

45

49

53

유아용 화장품

1.0

1.1

1.3

1.5

1.8

2.1

MS

비중

2.95%

3.07%

3.19%

3.40%

3.64%

3.95%

출처: Euromonitor

이와 같이 유아용 화장품 시장이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원인은 중국 경제의 발전, 중국의 육아 정책, 개인 부의 증가, 유아용 화장품에 대한 인식 변화 등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중국이 빠른 경제 성장함과 동시에 개인의 부도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중국은 최근까지 인구 억제를 위해 한 자녀 정책을 실시하여 왔으며, 한 자녀에 대한 부모의 관심과 사랑이 집중되면서 유아용 화장품에 대한 소비 증가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과거 사치품으로 인식되었던 유아용 화장품이 이제는 필수품으로 인식되면서 유아용 화장품 산업이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 중국의 인구 정책 변천사 >

시기

정책 목표

주요 내용

인구정책 1기

(1949 ~ 1953)

출산 장려

- 도시 시민들에게 공공의료 제도 실행

- 농촌에서는 토지개량 이후 생산 속도 증가

- 점차적으로 상호 생산합작 제도 실현

인구정책 2기

(1953 ~ 1959)

정책 변화

- 위생부 계획 출산의 교육 지도를 위한 지방조직 확립

- 도시와 농촌의 주민, 기관 간부, 노동자, 학교 교직원 등 대중들에게 적극적인 선전 실시

인구정책 3기

(1959 ~ 1980)

출산 억제

- 1964년 국무원 계획 생육 위원회 설립

- "晩,稀,少" 중심의 인구 정책 형성

- 주도 도시를 중심으로 시행

인구정책 4기

(1980 ~ 2013)

출산 억제

- 1980년 “한 가정 한 자녀” 정책 시행

- 소수 민족을 제외하고는 도시와 농촌 모두 한 자녀로 제한

인구정책 5기

(2013 ~ 2015)

출산 억제

완화

- 2013년 “한 가정 한 자녀”에서 “단독 두 자녀”로 정책 전환

- 도시와 농촌의 한 부부가 한 자녀만 출산할 수 있으나 부부  모두  외동일 경우 두 자녀 출산 가능  

인구정책 6기

(2016 ~ 미정)

출산 장려

- 모든 부부가 두 자녀를 출산할 수 있도록 허용 ("두 자녀")

- 노령화, 노동인구 감소 등 인구 구조 변화로 인한 문제점 해결


c) 중국 화장품 시장 및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 전망
과거 중국 화장품 시장은 스킨케어, 헤어케어, 오랄케어 등 기초 화장품이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여 왔으나 1) 외모에 대한 관심 증가, 2) 가처분 소득 증가, 3) 화장품 소비지역의 확대, 4) 수요의 고급화 및 세분화 등으로 색조 화장품, 유아용 화장품, 남성 전용 화장품 등 시장 영역이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첫째, 도시화 및 서구화 진전으로 화장을 하는 인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외모가 사회적 성공, 배우자 선택의 중요한 요인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둘째, 2014년 기준 중국 1인당 GDP는 7,589달러이나 IMF 전망치에 따르면 2018년에 이르면 중국 1인당 GDP가 1만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중국 1인당 화장품 소비액은 인당 GDP의 0.46%에 해당하는 35달러로, 기타 국가 대비 낮은 수준이나 가처분 소득의 증가와 함께 화장품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국가별 인당 GDP 및 화장품 소비액 >
                                                                                                      (단위: 달러)

국가

인당 화장품 소비액

인당 GDP

화장품 소비액/GDP

세계

64

-

-

일본

292

36,332

0.80%

프랑스

262

44,538

0.59%

미국

239

54,597

0.44%

한국

220

28,101

0.78%

중국

35

7,589

0.46%

출처: Euromonitor, IMF, 키움증권 리서치센터

셋째,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넓은 영토, 유통망 등으로 인하여 농촌에 비해 도시에서 더욱 활발한 소비가 이루어지고 있었습니다. 중국의 도시화 비중은 매년 증가 추세에 있으며 교통, 매체 등이 발달하면서 유통망이 확대되고 있기 때문에 과거 1선 도시 위주로 형성되었던 화장품 소비가 1선 도시 -> 2선 도시 -> 3선 도시 -> 4선 도시로 점차 확산될 것입니다. 2선, 3선 도시로까지 화장품 사용이 보편적으로 이루어진다면 약 3억명의 새로운 수요층이 편입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와 함께 현재 4개 수준에 머물고 있는 1선 도시도 2020년까지 20개 정도로 늘어날 전망입니다.


                            < 중국 도시급별 인구 분포 및 소비 현황 >
                                                                                                     (단위: RMB)

급별

개념

해당 도시 예

도시수

소비

인구

금액

비중

수(명)

비중

1선

구역 중심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4개

1.8조

12%

0.5억

8%

2선

성 소재지

난징, 다롄 등

23개

3.3조

21%

1.1억

16%

3선

지(地)급시

단동, 저장, 엔타이 등

261개

4.6조

29%

2.1억

30%

4선

현 급시

쥐롱 등

368개

2.5조

16%

1.1억

16%

5선

미윈 등

1,637개

3.4조

22%

2.1억

30%

합계

2,293개

15.6조

100%

6.8억

100%

자료: 중국 국가통계국

넷째, 화장품 사용 문화가 점차 정착되어가면서 수요의 고급화 및 세분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일반 화장품은 프리미엄급 화장품으로, 현재 여성용 화장품 중심의 시장은 남성용, 유아용 화장품 등 특정 계층을 위한 시장으로 발전해 나갈 것으로 전망됩니다.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도 연평균 약 18.0%의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국 유아용화장품시장 전망

출처: Euromonitor

3) 경쟁 상황
(가) 경쟁형태
2014년 기준 중국 유아용 화장품 기업은 550여개이며, 이 중 글로벌 기업은 약 200개, 중국 본토기업은 약 350개 입니다.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에 진출한 기업들은 매출 규모에 따라 크게 3가지 그룹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첫번째 그룹은 높은 시장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존슨앤존슨 베이비, 개구리왕자가 있으며, 두번째 그룹은 매출액 1억위안 이상(약 180억원)인 당사, 피존, 위메이징 등 10 ~ 15개 기업들, 세번째 그룹은 매출액 1억위안 미만(약 180억원 미만)의 535-540개의 중소형 기업들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과거 글로벌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하여 왔으나 최근 기술력과 브랜드를 보유한 중국 본토 기업들의 진출로 인하여 존슨앤존슨 베이비와 같은 대형 글로벌 업체의 시장 점유율은 감소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나) 진입장벽

대다수의 다른 나라와 마찬가지로 현재 중국 내에서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제품에 대한 규제만 있을 뿐, 시장 진입에 대한 정부 허가, 법률 등의 제도적 진입장벽은 없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신뢰 및 충성도, 기술력, 유통채널 등의 진입장벽이 존재합니다. 

첫째, 유아용 화장품의 경우 다른 화장품과 마찬가지로 제품에 대한 과거 경험과 만족도에의해 브랜드 신뢰 및 충성도가 생겨 브랜드의 장벽이 존재합니다.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에서 소비자들은 브랜드의 인지도가 일정한 수준의 품질을 보장한다고 인식하고 있으며유아용 화장품 선택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되는 요소 중 하나입니다. 특히, 유아용 화장품의 경우 민감한 유아용의 피부 때문에 소비자들이 쉽게 기존의 브랜드를 바꾸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둘째, 유아용 화장품 제조의 기술력이 있습니다. 중국 유아용 화장품 상위 10개 기업의 모두 화학합성물을 원료로 하는 오랜 기술력이 있거나, 최근 중국 소비자들의 트랜드에 맞춘우유, 과일, 차 등의 천연성분을 원료로 하는 기술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존슨앤존슨 베이비와 피존의 경우는 화학합성물을 원재료로 하고 있으며, 개구리왕자는 과일 등을, 당사는 차잎 추출물 등을 원재료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각 사의 각기 다른 제조 방법과 기술력은 다른 회사의 진입에 장애물이 되고 있습니다.

셋째, 유통 채널을 꼽을 수 있습니다. 과거 중국 화장품 시장은 백화점, 대형마트 등 소매판매 중심이었습니다. 최근 들어 유통 채널이 인터넷 등으로 다양해지면서 인터넷 판매가 빠른 증가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외에도 방문판매 약국 등을 통한 판매가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중국내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더 발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기존 유통 채널의 진입장벽은 과거보다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 중국 화장품 시장의 주요 유통채널 변화 >

구분

유통 채널

1995년 이전

1선 대도시의 백화점 중심

1995년 ~ 2000년

1선 대도시의 백화점 중심 -> 대형마트

2000년 ~ 최근

화장품 전문점 확산

최근

유통채널 다양화

자료: 각종 언론 취합


(2) 경쟁업체 현황

약 550여개의 중국 유아용 화장품 기업 중  주요 경쟁업체로는 상장사인 존슨앤존슨 베이비, 개구리왕자, 피존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존슨앤존슨 베이비는 중국 내 유아용 화장품 시장 점유율 1위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대표적인 글로벌 유아용 화장품 기업입니다. 1992년 중국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중국 시장 진입시 시장 점유율이 약 50%에 달하는 등 시장을 독과점하였으나, 중국 본토 기업들의 신규 진입, 경쟁 심화 등으로  2014년 시장 점유율이 24.3%까지 하락하였습니다.

개구리왕자는 중국 본토 기업으로서 1995년에 설립되어 1999년부터 아동(3-12세)을 타깃으로 유아용 화장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제품의 주요 원료는 과일, 우유 등이며, 2011년홍콩 주식시장 상장 후 인지도가 크게 상승하였습니다.

피존은 2002년 중국시장에 진출한 일본 유아용 용품 기업으로써 유아용 화장품 외에도 젖병, 모유 집유기, 유모차, 노인 용품 등의 제품을 북미, 유럽, 아시아 등에 판매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입니다. 피존은 피존 Manufacturing (Shanghai)를 포함 3개의 계열사를 중국에가지고 있습니다.


(3) 비교우위 사항
현재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에서 유통되는 제품은 크게 화학합성물을 기반으로 한 제품과 과일, 우유, 차 등의 천연성분을 원재료로 한 제품으로 나뉘어집니다. 당사는 차에서 추출한 폴리페놀, 사포닌 등을 원재료로 한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으로, 현재까지 차 추출물 성분 기반으로 유아용 화장품을 생산하는 중국 기업은 없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또한 존슨앤존스 베이비, 개구리왕자, 피존 등 주요 업체들은 대도시에 위치한 대형마트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나 당사는 중소형 도시를 중심으로 영업마진이 높은 약국,유아용 전문점 등을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 주요 경쟁업체와의 비교표 >

구분

존슨앤존슨 베이비

개구리왕자

피 존

오가닉티코스메틱

제품

주요
제품

베이비 로션, 오일, 파우더, 오랄케어 등

베이비 로션, 입욕제, 모기퇴치약 등

베이비 로션,
입욕제, 세제,
젖병 등

피부케어, 클렌징,
기능성, 여름용 화장품

주요
원료

화학합성물

우유, 과일, 벌꿀,
알로에

화학합성물

차 원료, 차 폴리페놀,
동백기름, 아로마

브랜드

Johnson's Baby,
Neutrogena

Frog Prince

Pigeon

Tea Baby

판매

판매
루트

대형마트, 약국,

대리상 등

약 223개 대리상 보유,
대형마트를 통한 판매

3개의 상위급 대리상 보유, 상위급 대리상을 통한 백화점, 대형마트 등 제품 공급

약 80개 대리상 보유,
약국 판매 루트를 통해

안정적으로 제품 공급

주요
매출처

시장 규모가 큰 1선
도시 위주,
대형마트, 약국 등

1,2,3,4 선 도시
대형마트, 약국, 편의점, 유아용 전문점, 인터넷 판매 등

유아용 전문점,
백화점, 대형마트

이익률이 높은 2~3선 도시 위주,
약국, 유아용 전문점 등

최종
고객

영아(0-1세),

유아(1-3세),

아동(3-12세), 성인

아동(3-12세),
성인

영아(0-1세),

유아(1-3세),

아동(3-12세),
성인

아동(3-12세)

생산

생산
방식

자체생산

자체생산, OEM

자체생산, OEM

자체생산, OEM

기술

R & D

Emerging Market
Innovation Center
(Shanghai) 등 다수의 자체 리서치 센터 소유

South China University of Technology와
합작을 통한 연구개발 실시중

일본, 샹하이, 싱가포르, 총 3곳에
자체 리서치 센터 소유

무한대학교 합작을
통한 연구개발을 실시 중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단위 : 백만원)
상호 설립일 주소 주요사업 직전사업연도말
자산총액
지배관계 근거 주요종속
회사 여부
통호무역 2014.03.17 복건성 남평시 연평구 용산로29호 스킨케어 제품의 도매, 판매 및 수출입 업무
(중간지주회사)
62,216 주1) O
해천약업 2009.04.14 복건성 남평시 서근진판후 해천로 8호 유아용 화장품 제조 및 판매 312,397 주1) O
조농실업 2010.08.05 복건성 남평시 연평구 대횡진 용산로 28 유아용 화장품 제조 33,184 주1) O

주1) 당사는 국제회계기준에 의해 연결재무제표를 작성하고 있으며 모든 종속기업의 결산일은 12월 31일입니다. 또한 모든 자회사의 지분 100%를 취득하고 있습니다.
주2) 직전사업연도말 자산총액은 서울외국환중개(주)가 고시한 2019년 12월 31일 기준 환율 165.74원/RMB 적용하였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RMB)
구분 2020년  2019년  제품 설명
매출액 비중 매출액 비중
클렌징 화장품
시리즈
178,295,613 9.41%   206,756,866 11.63% 피부 및 모발의 청결, 영양 공급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바디워시, 핸드워시, 샴푸, 치약 등
피부케어 화장품
시리즈
78,301,545 4.13%   333,411,496 18.76% 피부의 보습, 영양 공급, 피부 균열 및 건조 방지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BB오일, 보습크림, 비타민E크림, 균열방지 크림, 바디크림 등
여름용 화장품
시리즈
601,529,503 31.76%  555,969,699 31.28% 피부의 염증 예방, 해충 물림 방지 및 가려움 개선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모기퇴치제, 모기연고, 파우더, 땀띠약 등
기능성 화장품
시리즈
300,418,610 15.86% 157,356,772 8.85% 동상 예방 및 증상 개선, 피부 트러블 예방 및 증상 개선 등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가려움 방지 연고, 피부염증 연고, 엉덩이 연고, 동상 연고, 림밤 등
영아용 화장품
시리즈
349,422,856 18.45% 201,104,938 11.32% 피부가 민감한 영아를 상대로 클렌징, 피부케어, 기능성등 화장품으로 구성한 영아피부의 외부자극을 방어해주고 붉은기, 가려움 증상 등을 완화
임산부용 화장품
시리즈
224,905,515 11.88%   239,844,571 13.50% 태아와 임산부를 고려한 클렌징, 피부케어, 기능성 등 화장품으로
핸드크림, 보습크림, 배트임 방지용 마사지 크림
유아용 화장품
(프리미엄)시리즈
160,867,373 8.49% 82,782,614 4.66% 기존의 유아용 화장품 시리즈에서 선정한 업그레이드 제품,
바디워시, 핸드워시, 핸드크림, 영양보습크림, 립밤 등
합계 1,893,741,016 100% 1,777,226,955 100% -


(2) 시장점유율

중국 유아용 화장품 기업들의 경쟁구도

출처: Respect Marketing Research Inc., 오가닉티코스메틱

(3) 시장의 특성


a) 산업의 연혁

(1) 유아용 화장품의 등장 (1980년-1991년)

중국 유아용 화장품은 1980년대 초 위메이징(Yumeijing)사의 유아용 크림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당시에는 케어 제품만이 존재했으며, 클렌징 등 제품은 없었습니다. 소비자들은 성인용 화장품과 유아용 화장품 구분에 대한 개념이 명확하지 않았기 때문에 유아용 화장품의 인지도가 매우 낮았습니다. 특히, 이 시기는 중국 정부가 배급제도를 폐지하기 이전으로 중국 국민의 평균 소득 수준이 낮아 유아용 화장품의 사용하는 소비층이 극히 드물었습니다.

(2) 유아용 화장품 산업의 초기 발전 단계 (1992년-2000년)

1992년 중국의 배급제도가 폐지되면서 중국 국민들의 소비 의식에 큰 변화가 시작되었습니다.  배금제도 폐지 초기 중국 국민들은 기본 생활 필수품을 보장받는데 익숙한 삶에서 그 보장이 사라지자 불안에 빠졌으나 불안감이 점차 개인의 부 증식, 삶의 질 향상 등으로 전환되면서 경제 성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습니다.


1992년 존슨앤존슨 베이비가 경제 발전이 비교적 빨랐던 1선 도시 위주로 중국 시장에 처음 진출하면서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발전 초기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존슨앤존슨 베이비는 브랜드 파워에 힘입어 중국 유아용 화장품 시장의 50% 이상 점유율을 차지하였으며, 헨켈 (Henkel) 등 외국 유아용 화장품 기업들이 앞다투어 중국시장에 진출하였고, 중국 기업들도 유아용 화장품 시장의 잠재력을 인식하고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하면서 발전 단계에 진입하였습니다.


(3) 유아용 화장품 산업의 신속한 발전 시기 (2001년-현재)

21세기에 들어서 중국은 급격한 경제 발전 시대를 맞이하면서 중국 국민들의 소득이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중국 소비자들은 소비패턴 또한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형태로 변화되면서 과거 특정 글로벌 브랜드 제품에서 품질과 기능을 중시하게 되었습니다. 중국 유아용 화장품 산업이 신속한 성장 단계로 접어들면서 목욕용 제품, 땀띠 예방 제품 등에서 유아용 립밤, 핸드 워시 등으로 제품이 다양화되었습니다.


LG 경제연구원의 "중국 화장품 시장 아직 성장 초기 단계" 리포트 따르면 최근 들어 중국 소비층은 제품 측면에서 천연성분을 선호하는 성향이 강해지기 시작하였으며,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었습니다. 당사는 이에 발맞추어 차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도 출시하였고 "티 베이비(Tea Baby)"를 브랜드를 통해 유아용 전문 매장, 약국 등 다양한 판매 루트를 통해 제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b) 수요 변동요인

유아용 화장품 산업은 경제, 사회, 정책 등 사회적 요인과 계절적 요인, 2가지 요인에모두 영향을 받는 산업입니다.


최근 중국의 경제, 사회, 정책 등 사회적 요인으로는 1) 생활 수준의 향상, 2) 분유파동 등 각종 소비재의 안정성의 문제 제기, 3) 대기오염으로 아토피 등 피부질환의 증가, 4) 산아제한정책의 변화 등이 이슈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1) 생활 수준 향상에 따른 자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2) 분유파동 등 불신감에 따른 자녀의 안전문제에 대한 관심 증대, 3) 환경문제 급증으로 유아의 피부에 대한 각별한 보호인식 확산, 4) 산아제한정책 변화로 인구 붐과 아동용품 시장에 대한 기대 등으로 빠른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유아용 화장품은 전통적으로 여름, 겨울에 제품 사용량이 증가하는 계절적 요인을 가지고 있습니다. 여름은 더운 날씨가 민감한 유아 피부에 땀띠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 때문에 파우더, 땀띠약 등의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겨울은 추운 날씨로 유아의 피부가 건조하여 바디로션, 크림 등 피부케어 관련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샴푸, 바디원시, 핸드워시, 치약 등은 계절적 요인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지 않으며, 사계절 내내 사용됩니다.

c) 산업 환경

중국은 생활 화학 산업의 제도와 규범을 지속적으로 개선 및 보완하고 있으며, 여러 단계의 법률 및 법규 시스템을 점차적으로 구축하고 있습니다. 중국 국가 식품 및 약품 감독 관리국은 유아용 화용품 산업의 주관부서로서 정책, 발전 계획, 구조조정, 프로제트 승인, 산업 지원 자금의 관리 등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 중국 유아용 화장품 산업 관련 법률 및 법규 >

구 분

일시

주요 내용

제품 품질법

2000년 09월

제품의 책임 영역의 주요 법률 및 법규를 규범화시킨다. 이 법률은 제품 경영자, 생산자들이 반드시 이행할 의무, 위법 행위 처벌에 대해 규정했다

중화인민공화국

상표법

2001년 12월

상표 등록을 하지 않고 소유자의 권한 위임을 받지 않은 상태에서 동일한 또는 같은 유형의 제품에 등록상표와 같거나 유사한 상표를 사용했을 경우 이는 등록상표의 독자사용권을 침범한 행위에 속한다. 한 측의 임의의 행위가 다른 한 측의 등록상표 독자사용권을 침범하여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관련 당사자들은 반드시 협상을 통해 분쟁을 해결해야 한다. 만약 관련 당사자들이 협상을 거절하거나 협상이 실패했을 경우 상표등록자 또는 당사자는 상표침범사실이 확정되면 인민법원에 법률적 소송을 제기하거나 공상관리당국에서 이 사건을 처리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있다.

중화인민공화국

안전 생산법

2002년 11월

생산경영 단위에서 사용하는 생명안전 또는 위험에 영향을 주는 특종설비 및 위험물품의 용기 또는 운송도구는 반드시 국가의 관련 규정에 따라 전문적인 생산 단위에서 생산해야 하고, 반드시 전문자격을 갖춘 검사 및 검증기관의 검사 및 검증에 합격 통과되어 안전사용증서 또는 안전표시를 취득하여야만 사용할 수 있다.

화장품 위생감독

조항 실시 세칙

2005년 05월

화장품에 대한 위생감독을 강화시키고 화장품 위생감독 및 검사기관을 완비시켜 감독검사 기술능력을 강화시키며 화장품 위생감독 인원들의 자질을 제고시킨다.

화장품 로고

관리 규정

2008년 09월

화장품 로고는 반드시 진실하고 정확하며 과학적이고 합법적이어야 한다. 화장품 로고는 반드시 화장품에 대한 설명, 화장품의 실제 생산 및 가공장소, 생산자의 명칭 및 주소, 생산 날짜, 품질보장기간 및 성분 표 등 관련 항목을 밝혀야 한다.

중화인민공화국

특허법

2009년 10월

발명이나 실용 신형특허를 수여한 후 특허법에서 별도로 규정한 것을 제외하고 특허 소유자로부터 권한을 위임 받지 않은 기업 또는 개인은 관련 특허를 사용할 수 없다. 즉, 생산 또는 업무를 목적으로 그 어떤 특허 절차의 사용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특허제품을 생산, 사용, 약정판매, 판매 또는 수입할 수 없다. 또한 생산과 업무의 목적으로 특허 절차를 통해 직접 생산된 제품을 사용, 약정판매, 판매 또는 수입할 수 없다.

아동(유아용 포함)

화장품 신고 및

검토 가이드 라인

2012년 04월

가이드 라인에서 규정한데 의하면 아동화장품의 미생물 군체 총수는 500CFU/mL 또는 500CFU/g 보다 클 수 없다.

소비자권익

보호법

2014년 03월

소비자권익 영역의 주요 법률 및 규범을 수호한다. 이 법률은 경영자들이 반드시 이행해야 할 의무, 소비자들의 권리 및 관련 위법 행위에 대한 처벌을 명확히 규정했다.

출처: Respect Marketing Research Inc.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상장을 위해 설립된 지주회사로서 실질적인 사업을 영위하고 있지 않습니다. 실질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해천약업"의 사업의 내용 및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의 내용은다음과 같습니다.

1) 회사가 영위하는 목적 사업
당사는 중국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바디로션 등의 피부케어, 클린징 제품 등과 모기퇴치약, 파우더 등과 같은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는 유아용 화장품 전문 업체입니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사업의 내용"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해천약업"의 영업집조에 등기되어 있는 사업 영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경영 항목: 중의약 개발; 중약재 재배; 화장품 생산; 식물추출물, 화장품, 화장용품 및 액세서리, 일용화학제품 및 보조재, 포장용기, 에세슨 향료, 청결제품, 위생제품, 소독제품, 세척제품, 구강위생용품, 종이제품, 양초제품, 곤충제거제품 및 곤충제거용 전기장치, 미용미발용품의 도매 및 소매; 생물전문기술개발; 일용화학품 및 화장품기술용역; 화장품, 약품 연구개발 및 기술양도(경영범위상 허가 경영항목과 연관될 경우 관련부서의 허가를 받을 경우 경영 가능)


2) 향후 추진하고자 하는 사업
회사는 현재 영위하는 유아용 화장품을 중심으로 지속적인 연구개발을 통한 신제품 출시 및 한국 상장에 따른 브랜드 이미지 개선 등을 통해 유아용 화장품 시장에서의 점유률을 재고할 계획이며, 기존 유아용 화장품 외에 영아용 화장품 및 임산부용 피부케어 제품 등을 출시할 계획으로 화장품 시장에서의 사업영역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최근 중국 정부는 노령화, 노동인구 감소 등 인구 구조 변화로 인한 문제점 해결하기 위해 지난 35년간 유지해온 인구 억제 정책을 출산 장려 정책으로 전환하고 2016년부터 시행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출산 장려 정책으로 인한 신생아 및 임산부증가  예상 시기와 당사의 신규사업 추진 시기가 잘 부합되기 때문에 매출 증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5) 조직도

지배구조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재무제표의 승인

제1호 의안 : 재무제표 승인의 건
제1-1호 의안 : 2020사업연도(2020.01.01~2020.12.31) 재무제표 승인의 건

      

가. 해당 사업연도의 영업상황의 개요


상기 Ⅲ.경영참고사항 의 1. 사업의 개요 참조

나. 해당 사업연도의 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ㆍ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 연결대차대조표(재무상태표)

                                      <대 차 대 조 표(재 무 상 태 표)>

제 8 기 2020. 12. 31 현재
제 7 기 2019. 12. 31 현재
(단위 : CNY)
과 목 제 8 기 제 7 기
자산

비유동자산

  유형자산  221,672,200 269,903,617
  사용권자산 - 25,636,953
  장기주식투자  251,721,254 -
  무형자산  25,031,590 10,052,158
  장기선급비용  334,085,419 -
  기타비유동자산 - 172,224,314
비유동자산 계 832,510,464 477,817,042
유동자산
 
  재고자산  30,892,849 39,528,643
  매출채권  534,689,553 461,067,709
  기타미수금  77,300 -
  선급금  65,300,000 -
  기타유동자산 - 223,782,764
  현금및현금성자산  607,962,828 620,426,812
유동자산 계  1,238,922,529 1,344,805,928
자산총계  2,071,432,993 1,822,622,970
자본과부채
 
지배기업주주지분
 
  납입자본 417,310,606 346,362,612
  법정적립금  1,320,045,304 112,667,491
  이익잉여금 117,173,048 1,209,890,211
자본총계  1,854,528,958 1,668,920,314
비유동부채
 
  이연법인세부채 - 8,951,430
  장기차입금  141,750,000 -
비유동부채 계  141,750,000 8,951,430
유동부채
 
  매입채무  18,474,731 45,021,859
  미지급금  5,656,217 15,200
  미지급비용  13,433,005 16,743,026
  단기차입금  20,000,000 25,575,005
  당기법인세부채 - 44,144,139
  기타유동부채  17,590,083 13,251,997
유동부채 계  75,154,036 144,751,226
부채총계  216,904,036 153,702,656
자본과 부채총계  2,071,432,993 1,822,622,970


 - 손익계산서(포괄손익계산서)

                                  <손 익 계 산 서(포 괄 손 익 계 산 서)>

제 8 기 (2020. 01. 01 부터 2020. 12. 31 까지)
제 7 기 (2019. 01. 01 부터 2019. 12. 31 까지)
(단위 : CNY)
과 목 제 8 기 제 7 기
매출 1,893,741,016 1,777,226,955
매출원가   898,445,197 916,462,779
매출총이익 995,295,819 860,764,176
판매비  513,321,872 282,269,196
일반관리비  133,411,024 306,252,171
영업이익 99,940,701 272,242,809
기타수익 0 923,613
기타비용 1,638,475 902,309
금융수익 0 2,132,368
금융비용 20,921,372 1,144,633
법인세비용차감전순이익 58,053,420 273,251,848
법인세비용 45,451,267 84,617,333
연결당기순이익 및 총포괄이익 12,602,153 188,634,515
연결당기순이익 및 총포괄이익의 귀속

지배기업주주지분 12,602,153 188,634,515


제1-2호 의안 : 2020사업연도(2020.01.01~2020.12.31) 홍콩재무제표 승인의 건

해당 안건의 재무제표 수치는 제1-1호 의안의 재무제표 수치와 동일합니다.

 - 최근 2사업연도의 배당에 관한 사항

구분 2020년 2019년
주당 현금배당금(원) - -
현금배당금 총액(원) - -
시가배당률(%) - -


□ 이사의 선임

제2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이사 3명, 사외이사 1명)
   제2-1호 의안 : 차이정왕 이사 재선임의 건
   제2-2호 의안 : 예룽차이 이사 재선임의 건
   제2-3호 의안 : 류양 이사 재선임의 건
   제2-4호 의안 : 임국강 사외이사 신규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차이정왕 1973.03.16 사내이사 해당없음 - 이사회
예룽차이 1967.07.09 사내이사 해당없음 - 이사회
류양 1976.09.10 사내이사 해당없음 - 이사회
임국강 1964.01.30 사외이사 해당없음 - 이사회
총 ( 4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차이정왕 오가닉티코스메틱
대표이사
2000.02~2003.05 호북동제당약업유한공사 대표이사 비서 해당없음
2003.06~2005.07 복건동제당약방유한공사 대표이사
2005.09~2014.07 복건남평동춘약업유한공사 대표이사
2009.04~2014.02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이사(총경리)
2010.08~현재 복건조농실업발전유한공사 대표이사
2014.02~현재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대표이사
2015.04~현재 남평화장품상회 부회장
2015.07~현재 복건통호무역유한공사 대표이사
2015.08~현재 오가닉티코스메틱 대표이사
예룽차이 오가닉티코스메틱
이사
1992.09~1994.05 남평시립의원 해당없음
1994.06~2003.08 연평구대횡진 경제위원회 근무
2003.09~2009.03 대횡진 건축회사 경리
2012.10~2014.02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감사
2009.04~현재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부총경리
2015.07~현재 복건통호무역유한공사 이사
2015.07~현재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이사
2015.07~현재 복건조농실업발전유한공사
2015.08~현재 오가닉티코스메틱 이사
류양 오가닉티코스메틱
이사
1996.04~1999.05 호북응성시위생국 근무 해당없음
1999.06~2006.10 화윤신용약업유한공사 영업총괄
2008.03~2010.09 하남성광집단의약물류공사 부총경리
2010.10~2013.08 복건남평동춘약업유한공사 부총경리
2013.09~현재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영업부 경리
2015.07~현재 복건통호무역유한공사 이사
2015.07~현재 복건해천약업과기발전유한공사 이사
2015.07~현재 복건조농실업발전유한공사 이사
2016.01~현재 오가닉티코스메틱 이사
임국강 광주복화장품유한공사 마케팅 부총괄 1982.09-1992.03 복건연강현세무서 근무 해당없음
1995.09-2009.12 복건연강현제3공정건설회사 부사장
2010.01-2016.10 푸저우금후무역유한회사 부사장
2016.11-현재 광주복품화장품유한공사 마케팅 부총괄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차이정왕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예룽차이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류양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임국강 해당없음 해당없음 해당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 사외이사 후보자 임국강

1. 최고 경영의사 결정에의 참여
-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사회의 의사결정이 회사의 이익을 위해 최선의 방향으로 이루어지도록 역량을 발휘하고 이사에 개별적으로 주어진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고자함.

2. 회사의 이익 보호
- 전문적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경영진이나 특정 주주의 이익이 아닌 회사 전체의 이익을 보호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임

3. 업무집행에 대한 감시
-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이사와 경영진의 업무집행을 감독하고, 특히 상근이사의 업무 집행이 적정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감시할 것임

4. 기업 경영의 건전성 확보
- 경영진으로부터 독립적인 지위에서 회사의 경영이 적법, 건전하게 이루어지도록 노력할 것임.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 사내이사 후보자1 차이정왕
차이정왕 후보자는 당사의 사업전반에 대한 깊은 안목과 축적된 고도의 전문지식 및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향후에도 검증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사내이사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적임자로 추천함.

□ 사내이사 후보자2 예룽차이
예룽차이 후보자는 당사의 사업전반에 대한 깊은 안목과 축적된 고도의 전문지식 및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향후에도 검증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사내이사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적임자로 추천함.

□ 사내이사 후보자3 류양
류양 후보자는 당사의 사업전반에 대한 깊은 안목과 축적된 고도의 전문지식 및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였으며 향후에도 검증된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사내이사로서의 역할을 훌륭히 수행하고,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과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는 바, 당사의 사내이사 적임자로 추천함.

□ 사외이사 후보자 임국강
임국강 후보자는 기업 경영에 다양한 지식과 풍부한 경험을 가지고 있어 기업경영에 많은 기여를 할 것으로 판단되는 바 이에 후보자를 당사의 사외이사 후보자로 추천함.


확인서

확인서_차이정왕

확인서_예룽차이

확인서_류양

확인서_임국강


□ 이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3호 의안 :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10,000,000 CNY)

가. 이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 1 )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0만 CNY


(전 기)

이사의 수 (사외이사수) 5( 0 )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6,529,597 CNY
최고한도액 1000만 CNY


□ 감사의 보수한도 승인

제4호 의안 : 감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1,000,000 CNY)

가. 감사의 수ㆍ보수총액 내지 최고 한도액


(당 기)

감사의 수 1
보수총액 또는 최고한도액 100만 CNY


(전 기)

감사의 수 1
실제 지급된 보수총액 192,457 CNY
최고한도액 100만 CNY


□ 기타 주주총회의 목적사항

제5호 의안 : 이사회에 대한 신주 발행권한 위임의 건

가. 의안 제목

이사회에 대한 신주 발행권한 위임의 건


나. 의안의 요지

회사는 주주총회 결의일 기준으로 하여 발행 주식 40%의 범위 내에서(그 한도가 실제 주식 발행일을 기준으로 정관 제89조 제2항 각호에 정한 한도를 초과하는 경우 정관 제89조 제2항 각호에서 정한 한도로 정함) 정관 제 89조 제2항 각 호에 정하여진 사유 및 그 대상자 (해당사항이 있는 경우)에 대하여 신주를 발행 및 배정할 수 있는 권리를 이사회에 전적으로 위임

제6호 의안 : 이사회에 대한 외부감사인 변경 권한 위임의 건

가. 의안 제목

이사회에 대한 외부감사인 변경 권한 위임의 건


나. 의안의 요지

감사인 변경 및 감사업무가 차질없이 원활하게 진행되도록 하기 위함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2021년 05월 31일 -

주) 당사는 외국기업이기 때문에 주총전 통지를 하지 않습니다. 또한 외국기업은 법정 제출기한이 4월 30일까지이나 당사는 중국 현지에서 중요한 영업을 수행하고 있는 바, '코로나19'의 영향으로 2020회계연도 외부감사 및 재무제표 작성 등이 지연되고 있어 금융감독원에 사업보고서 등 지연제출에 대한 제재 면제 심사를 신청한 바 있습니다. 3월 24일 증선위 결과, 당사는 제재 면제 대상으로 승인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2020회계연도 사업보고서 등을 5월 31일까지 제출할 예정입니다.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해당없음

※ 참고사항

1. 당사의 주된 영업장소는 중국에 소재하고 있으며 현재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확산의 영향으로 중국 및 한국 양국간에 출입국 시 2주간 자가격리 등 정책이 있습니다. 이로인하여 본 주주총회에 당사 임원들이 참석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2.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확산을 예방하기 위하여 주주총회 개최 시 총회장 입구에서 총회에 참석하시는 주주님들의 체온을 측정할 수 있으며,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부득이 출입이 제한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의 감염 및 전파 예방을 위해 총회장 입장 전 발열체크 측정 결과에 따라 발열이 의심되는 경우 출입이 제한될 수 있으며, 입장시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여야 합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104020025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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