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C (95017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1-10 16:48: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110000580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 년  01 월  10 일

회   사   명 : 주식회사 JTC
대 표 이 사 : 구철모
본 점 소 재 지 : 후쿠오카현 후쿠오카시 하카타구 하카타 에끼마에 2-17-1
하카타 프레스티지빌딩 본관 6F, 8F

(전   화) +81-92-260-8364, 02-785-9101

(홈페이지) http://www.groupjtc.com/korean/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관리본부장 (성  명) 마츠모토 아츠오

(전  화) +81-92-260-8364


주주총회 소집공고


(임시 주주총회 소집통지서)


소유자님의 건승과 댁내의 평안을 기원합니다.
당사는 임시 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하오니 참석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더불어 당일 참석이 어려우신 경우, 사전에 서면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으므로아래 주주총회 참고서류를 검토하신 후 의결권행사 신청서 용지에 찬반을 표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아          래
1 일시 2023년 1월 26일 (목요일) 오전 10시
2 장소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2층 교육실1
3 회의 목적 사항
결의사항 제 1호 의안    이사(감사등위원인 이사 제외) 2명 선임의 건
   1-1호        이사  김  태엽    신규 선임
   1-2호        이사  이  현호    신규 선임


◎ 의결권행사에 관한 사항

(1) 예탁계약서 제34조 및 KDR발행에 따른 당사의 주주명부상 1인 주주인 한국 예탁결제원의 사전 일괄 위임에 따라 소유자님께서는 본 주주총회에 참석하여 의결권을 직접 행사하시거나 위임장에 의거 대리인이 참석하여 의결권을 간접 행사할 수 있습니다. 또는, 첨부의 의결권행사 신청서에 의안별로 찬반 의사를 표시하여 한국예탁결제원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의결권행사 신청서를 통한 의결권 행사는 2023년 1월 17일 (화요일) 오후 6시까지 신청하는 것이 원칙이며, 동 기일까지 행사 신청하지 않거나 주주총회에도 직접참석하지 않을 경우, 그 권리를 상실하게 됨을 알려드립니다.

(2) 의결권행사 신청서를 통해 한국예탁결제원에 의결권을 행사하고 주주총회 당일에도 의결권을 행사한 경우에는 한국예탁결제원에 대해 행사한 의결권만이 유효처리됨을 알려드립니다. 

(3) 주주총회 당일 대리인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는 경우, 의결권행사 신청서, 대리권을 증명할 수 있는 서면 및 신분증을 주주총회 접수처에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예탁계약서 사본의 비치 

당사의 한국내 유통증권은 증권예탁증권인 KDR로서 주식회사 JTC의 원주식을 기초증권으로 하는 KDR의 발행 등에 관한 한국예탁결제원, 주식회사 JTC, KDR소유자간의 예탁계약서(이하 “예탁 계약서”라고 한다)에 따라 발행되었습니다. 해당 예탁계약서는 동사의 홈페이지(https://www.groupjtc.com/korean/)에 게재하오니 참고해 주십시오.

 
◎ 경영참고사항 비치 및 열람

예탁계약서 제 40조에 의거하여 경영참고사항(정관, 주주총회의사록, 사업보고서, 감사보고서 등)을 당사의 한국내 공시사무소인 주식회사 JTC IR사무소에 열람이 가능하도록 비치하고 있습니다.

 

◎ 주주총회 참석자 지참물 준비물

- 본인 참석 시: 신분증

- 대리인 참석 시: 위임장(소유자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및 주민등록번호(사업자번호) 기재), 대리인의 신분증

2023년  01월  10일
주식회사 JTC
대표이사 구 철모 ( 직인생략 )


임시주주총회 의결권 행사 신청서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변상무
(95%)
오바타
신조
(100%)
호리
요시로
(100%)
시키치
켄코
(95%)
찬 반 여 부
1 2022-03-15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1회전환사채형신주예약권부사채 구입상환 건
제2호 의안 회사임원배상책임보험(D&O보험) 계약체결 건
제3호 의안 규정 개정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 2022-03-17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신디게이트형 커밋트먼트라인 계약의 해약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3 2022-03-18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1회전환사채형신주예약권부사채  구입상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4 2022-04-06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주식회사 K-BOX의 자금차입 및 당사 연대보증 승인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5 2022-04-13 【보고사항】
제1호 사항 주식회사 K-BOX의 자금차입 및 당사 연대보증 승인에 관한 동의서 제출 건
- - - -
6 2022-04-15 【제안사항】
제1호 의안 사업보고, 계산서류 및 부속명세서, 연결계산서류의 감사등위원회 및 회계감사인 제출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7 2022-05-09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28기 계산서류, 사업보고 및 부속명세서, 연결계산서류 승인 건
제2호 의안 정관 일부 변경 건
제3호 의안 이사(감사등위원인 이사 제외) 4명 선임 건
제4호 의안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8 2022-05-16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중요한 사용인 선임 건
제2호 의안 집행임원 선임 건
제3호 의안 집행임원 관할부분 일부 변경 및 조직도 개정 건
제4호 의안 집행임원 상여 건
제5호 의안 관계회사 임원 후보자 추천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9 2022-05-27 【결의사항】
제1호 의안 한국 제28기 IFRS 재무제표 승인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0 2022-05-30 【결의사항】
제1호 의안 대표이사 선정 건
제2호 의안 주주총회 소집권자 대행자 및 주주총회 의장 대행자 선정 건
제3호 의안 이사회 소집권자 대행자 및 이사회 의장 대행자 선정 건
제4호 의안 일본 유가증권보고서 제출 건
제5호 의안 한국 사업보고서 제출 건
제6호 의안 신임 집행임원 보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1 2022-06-15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주식회사 K-BOX에의 대출금원금 거치기간 연장 건
제2호 의안 회계시스템 교체 건
제3호 의안 퇴임회계감사인 감사보수 건
제4호 의안 신임회계감사인 감사보수 건
제5호 의안 외부감사계약 체결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2 2022-07-20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1사분기 결산 승인 건
제2호 의안 회계시스템 교체 건 
찬성 찬성 찬성 -
13
(서면)
2022-08-01 【결의사항】
제1호 의안 한국 제1/4분기 IFRS 재무제표 승인 건
제2호 의안 한국 제1분기보고서 제출 승인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4 2022-08-17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중요한 사용인의 채용 및 선임 건
찬성 찬성 찬성 결석
15 2022-09-15 【결의사항】
제1호 의안 급여 테이블 재검토 및 최저임금 개정 대응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6 2022-10-17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3자배정에 따른 신주발행 및 한국 예탁증권 추가발행 건
제2호 의안 신주인수계약 체결 건
제3호 의안 주주간계약 체결 건
제4호 의안 중요한 사용인 채용 및 선임 건
결석 찬성 찬성 찬성
17
(서면)
2022-10-18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3자배정에 의한 신주식발행 조건 등 및 한국 예탁증권의 발행수 변경의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8 2022-10-31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제3자배정에 의한 신주식발행에 있어서의 납입기일 변경 건
제2호 의안 2분기 IFRS 재무제표 및 한국의 반기 보고서 승인 건
제3호 의안 자회사 K-BOX를 통한 자금조달 및 관련 당사자 거래 승인 건
제4호 의안 2022년도 예산, 중기경영계획 및 단년도 이익계획 수정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19 2022-11-15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중요한 사용인 채용 및 선임 건
반대 반대 반대 반대
20 2022-11-30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일본 2023년 2월기 반기보고서 승인 건
제2호 의안 기준일 설정 건
제3호 의안 이사(감사등위원인 이사 제외) 2명 선임 건
제4호 의안 임시주주총회 소집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21 2022-12-15

【결의사항】

제1호 의안  주식회사 K-BOX 융자대출 승인 건

찬성 찬성 찬성 찬성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감사등위원회 오바타 신조
호리 요시로
시키치 켄코
2022-03-15 「감사보고서」 작성 방침에 대해 가결
제28기 정기주주총회 관계 일정의 적법성 심의에 대해 가결
품의서(2022년2월 승인분)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2월15일 개최)감사에 대해
감사법인과의  「감사상 주요 검토사항(KAM)」에 관한 협의결과에 대해
2022-04-15 신회계감사인 선정에 대해 가결
품의서(2022년2월 승인분)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2월15일 개최)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3월17일 개최/서면결의)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3월18일 개최/서면결의)감사에 대해
내부통제 시스템에 관련한 감사결과에 대해
2022-05-06 제28기계산서류등 및 연결계산서류 심의 가결
제28기 정기주주총회 소집통지 및 의안 심의 가결
감사보고서 작성 및 제출 가결
회계감사인으로부터 감사보고 청취결과에 대해
2022-05-15 내부회계관리제도에 대한 감사등위원회의 평가보고서에 대해 가결
품의서(2022년4월 승인분)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4월6일 개최)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4월13일 개최/서면보고)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4월15일 개최)감사에 대해
2022-05-30 감사등위원회 위원장 선정 가결
상근감사등위원선정 가결
선정감사등위원선정 가결
감사등위원보수 배분 건 가결
감사등위원의 순서 가결
회계감사인의 추가 보수 가결
2022-06-15 2022년도 감사등위원회 감사계획에 대해 가결
아카사카유한책임감사법인의 감사보수 및 인수인계에 관련한 보수에 대해 가결
유한책임감사법인 토마츠의 인수인계에 관련한 보수에 대해 가결
품의서(2022년5월 승인분)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5월7일 개최)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5월16일 개최)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5월27일 개최)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5월30일 개최)감사에 대해
2022-07-20 정기주주총회(2022년 5월 30일 개최)종료  제반절차에 대한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6월 15일 개최) 감사에 대해
품의서(2022년 6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2022-08-17 이사회(2022년 7월 20일 개최)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8월 1일 서면결의) 감사에 대해
품의서(2022년 7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재무경리 연차정례감사에 대해
일본감사역협회 큐슈지부[감사실무 제2부회]발표에 대해
2022-09-15 이사회(2022년 8월 17일 개최) 감사에 대해
품의서(2022년 8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정기주주총회(2022년 5월 30일 개최)종료후, 제반절차에 대한 감사에 대해(확인미완료분)
일본감사역협회부회에서의 당사 감사상황에 관한 발표에 대해
2022-10-17 품의서(2022년 9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9월 15일 개최) 감사에 대해
재무경리부 감사결과에 대해
2022-11-15 품의서 (2022년 10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10월 17일 개최) 감사(서면결의 포함)에 대해
이사회(2022년 10월 31일) 감사에 대해
정보시스템부의 정례감사착수에 대해
KPMG 감사에 대해
2022-11-30 이사(감사등위원인 이사 제외) 선임의안에 관한 의견 표명에 대해 가결
2022-12-15 품의서(2022년 11월 승인분)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11월 15일 개최) 감사에 대해
이사회(2022년 11월 30일 개최) 감사에 대해
정보시스템부 감사 결과에 대해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엔)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1 300,000,000 1,833,718 1,833,718 -
감사등위원인사외이사 3 50,000,000 8,415,000 2,805,000 -
※ 상기 '인원수'는 주주총회 소집공고일 현재 기준입니다.
※ 상기 '주총승인금액'은 사외이사를 포함한 등기이사(사내이사 3명, 사외이사 4명)
  전체에 대한 금액입니다.
※ 상기 '지급총액'은 당해 사업연도 중 퇴임한 이사의 보수가 포함된 금액 입니다.
※ 상기 '1인당 평균 지급액'은 '지급총액'을 '인원수'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 '지급총액' 및 '1인당 평균 지급액'은 당해 사업연도 개시일로부터 11월 말까지를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방일 외국인 여행객(인바운드)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관점에서는 유통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지만 보다 근본적으로는 일본 인바운드 관광산업의 동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때문에 불안정한 정치 정세나, 지진과 태풍 등의 자연재해, 사스(SARS), 메르스(MERS-CoV), 코로나 19와 같은 전염성 질병발생 등 예기치 못한 외부적인 요인에 크게 영향을 받습니다.

특히나 2020년~2022년은 전세계에 걸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사태 선언'과 '입국규제'등으로 인한 점포휴업이 진행되었고, 당사의점포 매출은 급감하였습니다.

2년 이상 지속되었던 코로나19는 오미크론 확산 정점 도달 후, 점차 둔화세를 보이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방역 규제를 완화하였습니다. 여전히 변종 바이러스 등 불확실성은 존재하지만, 코로나19가 여행산업의 성장성 마저 손상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경제 활성화에 따라 기간중 이연되었던 여행수요가 단계적으로 회복함에 따라 당사 면세사업은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국제항공운송협회(IATA)가 3월에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2021년 전체 여행자 수는 2019년의 47% 수준이었으며, 2022년에는 83%, 2023년에는 94%, 2024년에는 전체 여행객 수가 40억명에 이르러, 코로나19 이전 수준(2019년 수준의 103%)을 넘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교의 회복, 관광 시장의 회복이 불가결한 이상, 서서히 시장이 회복해 갈 시기가 되었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① 면세절차

일본의 경우, 사후면세점의 면세 절차는 한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편리합니다. 한국의경우 일반적으로 세금을 포함한 가격을 지불한 뒤, 차후에 환급장 또는 환급 대행업체를 통하여 환급을 돌려 받아야 하는 반면, 일본은 현장에서 즉시 소비세 10%를 징수하지 않는 것(면세)이 일반적입니다. 한국도 2016년에 일본과 같은 방식을 도입하여 현장에서 즉시 환급을 할 수 있도록 제도를 정비하였으나, 그 한도를 1인당 최대 구매금액 200만원 이하, 1회 구매금액 50만원 미만으로 제한하고 있는 바, 건수 제한없이 총액기준 50만엔까지 면세 받을 수 있는 일본에 비하여 번거로움이 존재합니다.
이 뿐만이 아니라, 한국과 일본 모두 사전면세점의 경우, 출국 전 미리 면세품을 구매해 출국시 공항 등 출국장에서 인도를 받아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 반면, 사후면세점은 구매 즉시 물품을 수령할 수 있어 상대적으로 편의성이 높습니다. 가격 경쟁력, 다양한 선택지와 더불어 이러한 절차적 이점까지 있기 때문에 일본에서는 사전면세점보다 사후면세점이 더욱 발달하였습니다.

② 한일 양국 면세산업의 차이점
사전면세점이 발달된 한국과 달리 일본에서는 사후면세점이 잘 발달하였으며,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면세 사업은 고객이 물품을 구매하면 즉시 상품의 수령과 동시에 소비세 환급이 그 자리에서 이루어지는 사후면세점에 해당합니다.
면세사업은 면세범위와 방식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구분

면세범위 및 방식

사전면세점
(Duty-Free Shop)

ㆍ면세범위: 소비세, 관세, 주세, 담배세 등

ㆍ면세방식: 판매 시 가격에서 공제

ㆍ관세법상 인도장에서 인도 필요

사후면세점
(Tax-Free Shop)

ㆍ면세범위: 소비세

ㆍ면세방식: 판매 시 카운터에서 즉시 환급


③ 일본에서 사후면세점이 발달하게 된 이유

일본이 한국에서처럼 사전면세점이 아닌 사후면세점이 발달하게 된 이유는 1) 일본의 경우 관세율이 낮아 면세점에서 누릴 수 있는 면세혜택의 차이가 크지 않으며 2) 면세품을 수령할 수 있는 인도장이 제한적이고 3) 로드샵과 병행수입이 발달하여 면세점에서 누릴 수 있는 면세혜택의 장점이 적으며 4) 상품을 구매함과 동시에 수령할수 있으며 5) 면세 방식에 있어 한국과 달리 계산 즉시 환급하여 주는 편리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④ 한일 관세율 비교
면세혜택의 주요 요인인 관세율의 경우, 한국에 비해 일본의 관세율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일본에서는 관세가 부과되지 않는 품목인 주류, 담배 등에 대하여 한국은 30 ~ 40% 수준의 높은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기타 상품에 대하여도 일반적으로 8% 수준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주류 등에 대하여는 대부분 관세를 부과하지 않으며, 면세점의 주요 상품인 화장품류, 의약품류, 귀금속류에 대하여도 5% 이하의 관세(개별 국가와의 협정에 따라 없는 경우도 많음)를 부과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① 일본 사후면세점의 추이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 쇼핑 시장 중 당사가 영위하는 면세(Tax-Free)시장의 태동 자체는 수십 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나, 본격적인 사업적 확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이 증가하기 시작한 2013년 이후 이루어졌다고 볼 수 있으며 2014년 소비세가 5%에서 8%로 인상되면서 급격히 성장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2019년 10월 소비세는 1차례 더 인상되어 현재 10%에 이르고 있습니다.

면세사업의 성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성장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습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2013년 이후(연간 외래입국객이 최초로 1천만명 돌파)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쇼핑 산업(Tax-Free 면세점)이 본격적으로 발전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특히, Duty-Free 면세점과 달리, Tax-Free 면세점은 기존에 사용하고 있는 점포가 그대로 면세점으로 등록이 가능하다보니 소비세의 증세가 실시된 2014년 이후 Tax-Free 사업의 신청 점포는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 증가에 따른 Tax-Free Shop 증가]
(단위: 명, 개)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9월
Tax-Free 점포수 5,777 18,779 35,202 42,791 47,441 52,222 55,134 52,884 52,227
※ 출처: 일본 관광청, 당사 정리


②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추이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2013년 최초로 1,000만명을 넘어섰으며 2017년에는 2,869만명, 2018년에는 3,000만명을 상회했습니다. 2019년에는 3,188만명이 입국하며 역대최고 입국자 수를 기록하였고, 2020년의 경우 코로나19의 영향에 따라 411만명으로 급격히 감소하여 2021년에도 감소세가 이어졌으나, 최근 방역규제 완화 분위기에 따라 점차 방일 여행객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2022년까지의 방일 여행객 수]
(단위: 명, 개)
구분 2014년 2015년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년 2021년 2022년 11월
방일 여행객 13,413,467 19,737,409 24,039,700 28,691,073 31,191,856 31,882,049 4,115,828 245,862 2,461,900
※ 출처: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③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액 추이

일본 관광청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일본을 방문한 외국인 여행객의 2019년 총 소비액은 약 4조 8,135억엔 규모입니다.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액 중 당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쇼핑 지출액은 세계 경제 둔화 및 중국 경제의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전염병 확산 등의 우려에 한시적인 영향을 받지만, 여전히 전체 지출액의 약 34.7%(약 1조 6,690억엔)를 차지하며 큰 비중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단위: 억엔)
구분 소비액 비중

쇼핑비

16,690

34.7%

숙박비

14,132

29.4%

식비

10,397

21.6%

교통비

4,986

10.4%

오락비

1,908

4.0%

기타

22

0.0%

합 계 48,135 100.00%
※ 출처: 일본 관광청,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 위 소비액은 일본 관광청이 발표한 2019년의 자료이며 2020년 통계는 코로나19로 인한 방일 외국인 여행객수의 대폭 감소로 자료 조사가 실시되지 않았습니다.


(3) 시장 여건 및 경쟁 상황

① 일본 정부의 여행객 유치 정책
일본 정부는 현재 관광청을 중심으로 관광사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일본 관광청은 현재 '방일여행촉진사업(Visit Japan)'을 추진 중이며, 방일 외국인 여행객 확대를 위해 비자 면제나 발급요건의 완화, 소비세 면세제도의 확충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에 힘입어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증가하였습니다. 제품에 대한신뢰도가 높은 MADE IN JAPAN의 식품과 화장품, 의약품 등을 선물로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하여 당사의 소매사업도 성장하였습니다.

이벤트 개최를 위한 각종 교통망,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 향후 이벤트가 종료된 후, 관광산업의 제고를 위한 우호적인 방안으로 거듭날 것이며 당사는 그에 대한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최근 일본 정부는 '긴급 사태 선언'을 해제하고, 기존의 관광 정책인 'Go To'캠페인에서 한 발 더 나아가 코로나19 감염증 대책 등을 더하고 진화시킨 'Go To 2.0'을 내세우며 경제 회복 정책에 드라이브를 걸고 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했던 한국 등 전 세계 68개 국가와 지역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를 재개하고, 하루 5만명 수준으로 유지했던 입국자 수 상한도 폐지하는 등대폭적인 규제 완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0월 임시국회 개막 연설을 통해 "일본의 인바운드 관광 회복 및 방일 외국인 여행 소비액 5조엔 초과 달성"이라는 목표를 제시하여 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이후 수요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최근 10년간 방일 외국인 여행객 수 추이

(출처: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일본 정부는 관광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 등의 계획과 함께 아래의 내용을 결의한 바 있습니다.

[관광입국 추진기본계획 정부 내각 결의]

결의 일시

결의 내용

2017.03.28

1. 국제경쟁력이 높은 매력적인 관광지 육성

- 세계수준의 지역 관광마케팅 기관 설치, 도호쿠(동북) 지방 관광진흥, 문   화재/역사적자원/자연 등을 관광자원으로 활용, 경관보존, 국제거점공항    정비, 크루즈선 확충

2. 관광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 및 관광 진흥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 육성

- 여행업법 개정을 통한 지역독자적인 여행상품 개발, 민박서비스 대응, 관   광지 재생/활성화 펀드 전개, 관광경영인재 육성 등

3. 국제관광 진흥

- 방일 프로모션 실시, 비자발급 면제 또는 발급조건 완화, 최첨단기술을 활  용한 출입국심사, 통역가이드 확충 등

4. 관광여행 촉진을 위한 환경 정비

- 고령자, 장애인, 외국인들도 편하게 관광을 할 수 있는 환경 조성, 관광여   행시의 안전 확보

5. 지방에 외국인여행자 전용 사후면세점 확대 추진

- 최저구입금액한도를 낮추는 등 외국인여행자 전용 소비세면세제도의 확    충, 면세절차카운터 제도의 활용 홍보활동 등을 통해 면세점포를 2018년    까지 2만점포 규모로 증가 유도

6. 누구나 혼자서 편하게 관광 할 수 있는 관광 환경을 실현

- 방일외국인여행자가 철도 등을 이용할 때 많은 짐을 들고 다니는 불편함    을 해소해 주기 위해 2020년까지 '맨손 관광 카운터'를 전국 주요 관광거    점에 설치, 2020년까지 면세품을 해외직송(국제 맨손 관광 서비스) 실시

(출처: 일본 관광청, 일본정부관광국(JNTO), 당사 정리) 


② 일본 정부의 면세업 우호정책
일본 정부의 면세업 우호 정책으로는 환율과 소비세 면세 정책이 있습니다.
방일여행객들의 일본 제품에 대한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일본 정부는 2014년 소비세 인상(5%→8%) 및 면세 대상 품목의 확대를 추진한 바 있는데, 이러한 환율요인(엔저) 및 면세정책은 방일관광객들에게 가격 메리트로 작용하게 되어 소비를 촉진하였습니다. 2019년 10월 1일부터 소비세 인상(8%→10%)이 다시 한 차례 진행되었으며, 외국인 여행객의 소비 확대는 당사가 속해 있는 관광산업 전체의 시장규모 확대에 중요한 역할을 해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소비세 관련 면세업 우호적 정책 현황]

구  분

시  기

내  용

면세 대상 품목

확대

2014.10

ㆍ면세 대상이 아니었던 소모품류(식품, 음료, 담배, 약품,
 화장품 등)의 면세 대상 추가
ㆍ면세품 소비 증진 기대

2016.05 ㆍ일반물품(가전, 가방, 의류, 민예품 등)의 면세 최저 구입
 금액을 "1만엔 초과"에서 "5천엔 이상"으로 인하
2018.07 ㆍ일반물품과 소모품을 합산하여 면세 금액 범위를 5천엔
 이상 50만엔 미만으로 개정

소비세 인상

2014.04

/ 2019.10

ㆍ2014.04: 소비세 5% → 8%

   2019.10: 소비세 8% → 10%
ㆍ면세점에 대한 가격 메리트 증가, 면세 소비  증진 기대


③ 경쟁상황

당사와 같은 사업모델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여행사와 우호적인 네트워크 형성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며 단체 여행객을 겨냥한 전국단위 매장, 가격 경쟁력과 상품력 등 사업의 제반 환경을 두루 갖추어야 수익성 실현이 가능하므로 후발주자에게는 상대적으로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당사 사업모델의 핵심 경쟁력]

소비자 장악력

여행사 장악력

외국어 대응 판매직원 배치

/외국인 대상 판매교육과정 구비

안정적인 매출로 높은 신뢰도 확보

다양한 상품 구성

다양한 요구 상품에 대하여 실시간 대응
가능한 자본력 및 상품 구매력 구비

One-Stop 쇼핑 가능 (쇼핑 시간 절약)

회사-여행사간 호혜적 관계

소비자 Needs 분석/확보 전국 단위 점포 전개


나. 규제사항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을 규제하는 법은 크게 소비세법, 약기법, 주세법 등 3가지입니다. 해당 법령 및 감독관청, 규제의 목적 및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당사 영위 사업 규제법률]

규제법

감독관청

규제 목적 및 내용

소비세법

국세청,

관할 세무서

목적: 소비세 면세를 통한 외국인 여행자의

        편의성 제고, 지역 사업의 국제화 / 활성화

내용: 점포별 수출 물품 판매장 허가 취득 등

약기법

도ㆍ시ㆍ구청

목적: 의약품, 의약부외품, 의료기기의 품질 유효성 및

        안정성의 확보

내용: 점포별 판매 허가 취득,

        약제사 또는 등록판매사를 점포관리자로 배치 등

주세법

국세청, 

관할 세무서

목적: 주류의 적정한 판매관리, 세수 확보

내용: 점포별 판매 허가 취득, 주류판매관리자를 선임 및         교육 등


한편, 당사의 사업과 가장 연관성이 높은 소비세법에 따라, 면세점(Tax-Free) 사업은 다음과 같은 요건을 만족하여 이루어집니다.

1) 아래 가) 및 나)의 요건을 만족하는 사업자가 경영하는 판매장일 것

   가) 현재 국세의 체납 상태가 아닐 것

   나) 수출물품(면세품)에 대해 현재 국세 체납 상태가 아닐 것

2) 현재 비거주자가 이용하는 장소 또는 비거주자의 이용이 예상되는 장소에 소재하     는 판매장일 것

3) 면세판매절차에 필요한 인원을 배치하고 면세판매절차를 실시하기 위한 설비를       가진 판매장일 것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2년 이상 지속되었던 코로나19는 오미크론 확산 정점 도달 후, 점차 둔화세를 보이고 있으며, 백신 접종률이 높은 국가를 중심으로 방역 규제를 완화하였습니다. 여전히 변종 바이러스 등 불확실성은 존재하지만, 코로나19가 여행산업의 성장성 마저 손상시키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며 코로나19 종식 이후, 경제 활성화에 따라 기간중 이연되었던 여행수요가 단계적으로 회복함에 따라 당사 면세사업은 점진적인 수익성 개선이 가능하리라 예상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항공 컨설팅 업체 CAPA(Center for Aviation)에 따르면 코로나19 엔데믹을 선언한 유럽 및 미주 노선의 경우, 2019년 대비 90%이상의 회복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회복률은 한국을 비롯한 일본, 중국 등 주요 국가의 강력한 방역 규제로 입·출국에 제한을 걸면서 80%를 밑도는 회복률을 보였습니다.
그러나, 최근 한국은 모든 해외입국자에게 적용하던 코로나19 검사 의무를 폐지하며 규제 완화에 나섰고, 일본 또한  코로나19 확산으로 중단했던 한국 등 전 세계 68개 국가와 지역에 대한 비자 면제 조치를 재개하고, 하루 5만명 수준으로 유지했던 입국자 수 상한도 폐지하는 등 대폭적인 규제 완화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한 편,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10월 임시국회 개막 연설을 통해 "일본의 인바운드 관광 회복 및 방일 외국인 여행 소비액 5조엔 초과 달성"이라는 목표를 제시하여 정부 차원의 코로나19 이후 수요회복 의지를 보였습니다.

당사의 주된 사업인 소매사업과 관련된 방일 외국인 여행객의 동향은, 일본 정부 관광국(JNTO)에 따르면, 2019년 319만명을 기록한 이후, 코로나19의 세계적인 대유행으로 2020년, 2021년까지 여행객 수가 급감하였습니다. 


이러한 코로나19의 어려운 환경 속에서 당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영향을 경감하기 위한 노력들을 진행하였습니다. 구체적으로는 직원들의 휴업 대응 및 희망 퇴직자의 모집, 불채산 점포의 정리, 임시휴업의 지속, 임대료 감면 교섭 등 철저한 코스트 삭감을 진행하는 동시에 거래처에 대한 재고 특별 판매, 가격 및 상품 라인업·점포 레이아웃 재검토를 통한 일본 내 주민을 대상으로 한 대규모 아울렛 세일 등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현금 흐름을 개선하였습니다. 나아가 소매 사업에서의 EC 판매를 강화하여 일본 국내 및 경계를 초월한 EC 플랫폼에서의 재고 판매를 추진하였습니다.

한편, 2022년 10월부터 일본의 무비자 입국이 재개됨에 따라, 당사의 임시휴업 중인 점포들은 순차적으로 영업 재개되고 있습니다. 현재 7개의 점포가 영업 재개되었으며, 항공편 증편에 맞추어 기타 점포들도 영업 재개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의 '위드 코로나' 전환 이후 코로나19 감염 확진 상황이 정점을 지나면 중국 여행객 또한 증가할 것으로 당사는 기대하고 있습니다. 방일 입국자가 늘어남에 따라 당사의 영업 정상화 또한 가속화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 업 부 문 제29기
2022.03~2022.08
상품판매

수  출

-

내  수

 85.6%
부동산임대 및 리스

수  출

-

내  수

14.4%

합계

수  출

-

내  수

100.0%
※ 당사는 해외에서 온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식품, 화장품, 생활용품 등을 판매하는 다양한 브랜드의 점포를 전개하고 있습니다.
※ 상기 비중은 제29기 상반기 누적 기준입니다.


(2) 시장점유율

방일 외국인 여행객을 대상으로 하는 일본 사후면세점 시장은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약 55,000여개가 존재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사와 같이 단체 여행객을 주된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며 매출액이 100억엔이 넘는 사업체는 당사 내부 추산 10개 미만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개중에 한 곳을 제외한 나머지는 비상장사로, 공식적으로 구체적인 숫자가 공표되어 있지 않은 관계로 매출 규모를 바탕으로 한 시장 점유율을 추산하기는 어렵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일본 정부는 2014년 이후 관광산업 육성을 목표로 국제 공항 정비, 비자 발급 요건 완화, 각 지방별 관광 상품 개발 지원 등 관광 산업 활성화를 위해 정책적인 지원을 강화하였고 그에 힘입어 방일 외국인 여행객은 증가하였습니다. 제품에 대한 신뢰도가 높은 메이드 인재펜의  식품과 화장품, 의약품 등을 선물로서 구입하는 수요가 증가하여 당사의 소매사업도 성장하였습니다.

그러나 불안정한 정치정세나 지진과 태풍 등의 자연재해, 사스(SARS), 메르스(MERS-CoV), 코로나 19와 같은 전염성 질병발생 등 예기치 못한 외부적인 요인은 해외 여행 소비 위축과 점포 판매 활동에 악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그외에도, 각종 이벤트(엑스포, 복합 카지노 리조트 건설 등) 도 수요에 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벤트 개최를 위한 각종 교통망,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향후 이벤트가 종료된 후, 관광산업의 제고를 위한 우호적인 방안으로 거듭날 것이며당사는 이에 대한 산업적인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코로나19의 확산의 감소에 따른 수요회복 시기를 대비한 준비로는 새로운 여행 루트나 고객 니즈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면서 한국, 중국, 동남 아시아의 여행사와 영업 네트워크를 재구축해 나갈 것입니다. 이어서, 여유로운 점포 레이아웃, 고객 동선 및  MD를 발본적으로 검토하여 비접촉, 비대면, 온라인화 등 향후 예상되는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에 맞춘 온라인 네트워크의 확대 및 라이브 커머스 판매 등 새로운 판로를 개척해 나가겠습니다.

경영기반의 강화로는 사업의 지속적 성장을 위한 우수한 인재의 채용 강화 및 당사의성장에 적합한 인사제도의 재검토, 사업체제에 대응한 내부 통제의 정비, 업무 효율화를 통한 생산성 향상 등 조직력 강화에 노력할 것입니다.

아울러, 한국 사업에 대해서는 인천국제공항 제 2터미널 출국장 면세점 외, 이미 면허를 취득한 무안공항 출국장 면세점에 대한 출점 준비를 철저히 하는 등 향후에도 사업 기회를 정확히 파악하여 지속적으로 사업을 추진함으로써 수익 기반 구축에 노력해 가겠습니다.

(5) 조직도

(2023년 01월 01일 기준)


2301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제1호 의안 이사(감사등위원인 이사 제외) 2명 선임의 건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태엽 1975.03.17 사내이사(비상근) - 없음 이사회
이현호 1990.02.01 사내이사(비상근) - 없음 이사회
총 (  2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기간 내용 최근3년간 거래내역
김태엽 어펄마캐피탈매니져스코리아
주식회사
대표이사
'00.04 ~ '03.06 보스톤컨설팅그룹 Consultant -
'03.07 ~ '05.10   보스톤컨설팅그룹 Consultant
'05.11 ~ '08.03 신한 Private Equity 부장
'08.04 ~ '19.08 Standard Chartered Private Equity 이사
'19.09 ~ 현재  Affirma Capital 파트너 및 한국 대표
이현호 어펄마캐피탈매니져스코리아
주식회사
이사
'16.06 ~ '18.05  BDA Partners 과장 -
'18.06 ~ '19.08 Standard Chartered Private Equity 과장
'19.09 ~ 현재 Affirma Capital 한국 이사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태엽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이현호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해당사항 없음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성명 지위 추천사유 및 기대되는 역할
김태엽 사내이사
(비상근)

김태엽 씨는 투자·컨설팅 회사에서 재직하며 풍부한 경험은 물론이거니와 깊은 견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견식은 향후에도 당사 이사로서 경영 사항의 결정 및 업무 집행 감독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주실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사 후보자로 추천하였습니다.

이현호 사내이사
(비상근)

이현호 씨는 투자·컨설팅 회사에서 재직하며 풍부한 경험은 물론이거니와 깊은 견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험과 견식은 향후에도 당사 이사로서 경영 사항의 결정 및 업무 집행 감독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주실 수 있다고 판단하여 이사 후보자로 추천하였습니다.


확인서

확인서_김태엽

확인서_이현호



※ 기타 참고사항

- 해당사항 없음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임시주주총회로 해당사항 없습니다.

※ 참고사항


▣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에 관한 안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의 감염예방 및 확산방지를 위해 소유자님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아래와 같이 안내 말씀드립니다. 소유자님의 이해와 협력을 부탁드립니다

1. 참석 예정이신 소유자님께서는 당일 건강상태에 따라 참석에 무리가 없도록 각별히 유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고령자나 기저질환자, 임산부, 발열 또는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는 경우, 가급적 서면을 통해 의결권을 행사하여 주시길 적극 권유 드립니다.

3. 다수의 소유자님이 참석하고자 하는 경우, 총회 장소에 입장이 가능한 소유자님의 인원수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4. 총회 장소에서는 상시 마스크 착용과 입장 전 손소독제 사용에 적극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11000058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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