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오션 (028670) 공시 - 주주총회소집공고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06-01 10:25:00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01000037



주주총회소집공고


  2023년  6월  1일


회   사   명 : 팬오션 주식회사
대 표 이 사 : 김홍국, 안중호
본 점 소 재 지 : 서울시 종로구 종로5길 7, Tower8

(전   화) 02-316-5114

(홈페이지)http://www.panocean.com


작 성  책 임 자 : (직  책) 경영기획실장 (성  명) 김영석

(전  화) 02-316-5114



주주총회 소집공고

(2023년 임시주주총회)


주주 제위

 

2023년 임시주주총회 소집통지서

 

상법 제365조 및 당사 정관 제20조에 의거, 2023년 임시주주총회를 아래와 같이 개최합니다. 상법 제542조의4에 의거 소액주주님에 대한 소집통지는 본 공고로 갈음하오니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일 시 : 2023년 6월 16일(금) 오전 9시 

2. 장 소 :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 39 상공회의소회관 중회의실 B

3. 회의목적사항

 가. 보고사항 : 감사보고

 나. 결의사항
  -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1명)
  - 제2호 의안 : 사외이사인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명)
4. 전자투표 및 전자위임장권유에 관한 사항
당사는 「상법」제368조의4에 따른 전자투표제도와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시행령」제160조 제5호에 따른 전자위임장권유제도를 이번 주주총회에서도 활용하기로 하였고, 이 두 제도의 관리업무를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주주님들께서는 아래에서 정한 방법에 따라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아니하고 전자투표방식으로 의결권을 행사하시거나, 전자위임장을 수여하실수 있습니다.
가. 전자투표·전자위임장권유관리시스템 

    - 인터넷 주소 : 「http://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 「http://evote.ksd.or.kr/m」

 나.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수여기간

    - 2023년 6월 6일 9시 ~ 2023년 6월 15일 17시 (기간 중 24시간 이용 가능)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권유관리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기권 처리
5. 주주총회 참석 시 준비물

  - 직접행사 : 본인 신분증

  - 대리행사 : 위임장(주주와 대리인의 인적사항 기재, 인감날인, 인감증명서), 대리인의 신분증


I.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과 보수에 관한 사항


1.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가. 이사회 출석률 및 이사회 의안에 대한 찬반여부

회차 개최일자 의안내용 사외이사 등의 성명

정학수
(출석률 : 100%)

오광수
(출석률 : 100%)

홍순직

(출석률 : 100%)

구자은
(출석률 : 100%)
김태환
(출석률 : 100%)
찬 반 여 부

1차

2023.2.10

① 2023년 사업계획(안) 승인의 건

② 제57기 정기주주총회 일시/장소 및 안건에 대한 승인의 건

③ 2022년도 재무제표 승인의 건

④ 현금배당 승인의 건

⑤ 제57기 영업보고서 승인의 건

⑥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승인의 건

⑦ 2023년 이사보수 한도 승인의 건

⑧ 2023년 CEO 경영평가 및 경영성과급 지급기준 승인의 건

⑨ 2023년 임원보수 책정 승인의 건

⑩ 싱가포르법인 유상증자 승인의 건

⑪ 부패방지프로그램(AP) 운영규정 제정 및AP 관리자 선임 승인의 건
* 보고사항
① 감사위원회 의결 사항 보고의 건

② 2022년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③ 준법통제기준 유효성평가결과 보고의 건

④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 운용 및 감사 결과 보고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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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사항 없음
(선임 전)
해당사항 없음
(선임 전)
2차 2023.3.29

① 대표이사 및 이사회 의장 선임 승인의 건 

② 이사회 내 위원회 위원 선임 승인의 건

③ 2023년 2분기 계열사간 내부거래 승인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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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당사항 없음
(사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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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

2023.5.9

① 임시주주총회 소집 승인의 건

② 이사 및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승인의 건

* 보고사항
① 감사위원회 의결 사항 보고의 건

② 2023년 1분기 재무제표 보고의 건

③ 선박 건조계약 체결 보고의 건

④ 중고선 매입 보고의 건

⑤ 사선 매각 보고의 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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찬성

찬성


찬성

찬성

해당사항 없음
(사임)


나. 이사회내 위원회에서의 사외이사 등의 활동내역

위원회명 구성원 활 동 내 역
개최일자 의안내용 가결여부
내부거래위원회

사외이사 3명 (정학수, 오광수, 홍순직)

사내이사 1명 (안중호)

2023.2.10

① 싱가포르법인 유상증자 승인의 건

가결

감사위원회

사외이사 3명 (정학수, 오광수, 홍순직)

2023.2.10

①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의 건 

② 2022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평가의 건

③ 2022년도 재무제표 및 영업보고서 보고의 건 

④ 감사보고서 제출의 건

⑤ 내부감사조직 활동 보고의 건

⑥ 내부감시장치에 대한 감사위원회의 의견서 건

⑦ 주주총회 의안 및 서류 조사 확정의 건

-

가결

-

가결

-

가결

가결

사외이사3명 (정학수, 오광수, 구자은)

2023.5.9

① 2022년도 외부감사인 사후평가 및 2023년 감사자원 투입기준 보고의 건

② 2023년도 1분기 재무제표 보고의 건

③ 2023년도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 계획 보고의 건
④ 감사위원회 위원장 선임의 건

⑤ 2023년도 비감사용역 계약 체결 승인의 건

⑥ 임시주주총회 의안 및 서류조사 확정의 건

-
-
-
가결
가결
가결
보수위원회 사외이사 3명 (정학수, 오광수, 홍순직)

2023.2.10

① 2023년 이사 보수 한도 승인의 건

② 2023년 CEO 경영평가 및 경영성과급 지급기준 승인의 건

③ 2023년 임원보수 책정 승인의 건

가결
가결

가결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사외이사 3명 (정학수, 오광수, 홍순직)

2023.2.10

① 사외이사 후보 추천 승인의 건

가결

사외이사 3명 (정학수, 오광수, 구자은)
2023.5.9 ① 사외이사 후보 추천 승인의 건 가결


2. 사외이사 등의 보수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인원수 주총승인금액 지급총액 1인당
평균 지급액
비 고

사외이사

3

5,000

61 18 2023년 1월부터 5월까지 보수 총액

※ 인원수 : 2023년 6월 1일 기준
※ 주총승인금액은 사내이사 3명을 포함한 전체 등기이사의 보수한도 총액임
※ 지급 총액은 연내 사임한 사외이사 보수가 포함되어 있음

II. 최대주주등과의 거래내역에 관한 사항


1. 단일 거래규모가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종류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채무보증 Pan Ocean (America) Inc.
(자회사)
 2022.09.02~2023.09.01    847  1.49%

※ 상기 비율은 2022년도 별도 재무제표 매출액(5조 7,004억원) 대비 비율입니다.
※ 대상기간 : 2023.01.01~2023.03.31

2. 해당 사업연도중에 특정인과 해당 거래를 포함한 거래총액이 일정규모이상인 거래

(단위 : 억원)
거래상대방
(회사와의 관계)
거래종류 거래기간 거래금액 비율
- - -   - -

※ 대상기간 : 2023.01.01~2023.03.31

III. 경영참고사항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해운업은 국제무역의 기반산업이며 대량의 원자재 및 완성품 등 주요 수출입 화물을 가장 효율적으로 수송할 수 있는 운송사업입니다. 대외무역 의존도가 약 95%에 달하는 우리나라의 경우 수출입화물의 대부분은 해상을 통하여 운송되고 있으며, 특히  원유와 철광석, 연료탄 등의 원자재는 전량 해상을 통하여 운송될 정도로 그 중요도가 매우 높은 산업입니다. 아울러, 조선, 금융, 항만 및 해상보험 등 전후방 관련산업의 연계발전을 주도해 온 선도산업이며, 국가 비상사태 발생 시 군수품과 병력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 기능을 담당해야할 중요한 산업입니다.  

해운업을 운송화물별로 구분해보자면 석탄이나 곡물과 같은 원자재를 대량으로 운송하는 벌크선, 컨테이너화물을 운송하는 컨테이너선, 원유 혹은 석유화학 제품을 운송하는 유조선, LPG 또는 LNG를 주로 운송하는 가스선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해운업은 또한 운항형태에 따라 크게 정기선(Liner) 서비스와 부정기선(Tramper) 서비스로도 구분할 수 있습니다. 정기선이란 선박이 정기적으로 정해진 항로를 운항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특정 항로를 정해진 일정에 따라 운항해야 하므로 항로 개설 시 다수의 선박을 확보하여야 하므로 초기 투자 자본이 크고, 해운시황 변동 및화물량의 증감과 관계없이 정기 배선을 유지해야 하는 등 부정기선에 비해 고정비용 부담이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기선은 일정한 항로와 화주들에 한정치 않고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로서 대상 화물은 대체로 철광석, 석탄 및 곡물 등 벌크(Dry Bulk)화물입니다. 특히 부정기선은 세계 물동량의 변동 대비 선복 공급량은 매우 비탄력적이므로 선복 수급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즉 운임상승→ 선박 건조→ 선복 과잉→ 운임하락→ 선박 건조 축소 및 폐선 증가→선복량 부족 →운임 상승의 전형적인 완전경쟁 시장의 순환 싸이클을 근간으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정기선 영업의 대표적인 형태는 벌크운송 서비스입니다. 이러한 부정기선 영업에서도 특수 목적에 따라 화주와 장기 운송 계약을 맺어 특정 화주만을 위하여 특정 선박을 배선 운항하는 전용선 서비스가 존재합니다. 국내의 경우 포스코, 현대제철, 한국전력 발전자회사 등이 해운회사와 장기화물운송계약을 체결하고 운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해운업은 세계경기변동, 기후, 유가, 지정학적 요인 등 많은 변수에 의해 시황의 호불황이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경기가 호전되어 수출입 물량이 증가하면 해운업 경기도 호전되고 그 반대로 경기가 침체되면 해운업 경기도 침체하게 됩니다. 그리고 선박의 건조, 해체에 따른 선복량의 변동에 따라서도 절대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3) 경쟁요소
해운산업은 핵심 자원인 선박의 사/용선 비율을 최적으로 구성하여 경쟁력 있는 선대를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해운시황 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수한 고객을 확보하고 서비스를 차별화하며 영업 경쟁력을 유지하는 것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한편 해운업은 전세계를 대상으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국제적으로 완전경쟁의 특성을 지닌 만큼 독점이나 과점 등은 발생하기 어렵습니다. 당사는 50년이 넘는 Dry Bulk선 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주요 화주와의 신뢰 구축을 통한 세계 시장에서의 명성을 쌓아왔으며,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능력을 포함한 시황 변동에 따른 사업 리스크 관리 능력을 갖춰 Dry Bulk선 부문에 있어서는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4) 연료유 조달의 특성
선박용 연료유는 국제적으로 거래되는 원유가격과 연동되어 변동됩니다. 즉, 중동지역 정세 불안, 전세계적 원유 수요 및 공급량의 변동, 경제 여건 변화에 따른 연료유의 사용량 증감 및 지역별 재고 상황의 변동 등에 따라 영향을 받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해운사업부문은 정기선과 부정기선 그리고 특수 목적에 따라 화주와 장기 운송 계약을 맺어 특정 화주만을 위하여 선박을 배선 운항하는 전용선으로 크게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정기선이란 선박이 정기적으로 정해진 항로, 항구를 운항하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특정 항로를 사전 공시된 운임과 일정표에 따라 운항하게 되므로 일정한 횟수를 유지해야 하며 이에 적합한 다수의 선박을 확보하여야 합니다. 이와 같은 이유로 정기항로 개설에는 거액의 자본이 소요되고 적용 운임률도 해운시황 변동보다는 경쟁 여건에 따라 좌우되며 화물량의 다소와 관계없이 정기 배선을 유지해야 하는 등 부정기선에 비해 고정비용 부담이 큰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부정기선은 일정한 항로와 화주들에 한정치 않고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로서 부정기선의 대상 화물은 대체로 원재료와 곡물 등 운임 부담률이 상대적으로 약한 대량화물이며 이러한 화물은 운송수요가 시간적으로 불규칙하고 불안정하여 수시로 항로를 바꿔야 하므로 전세계가 부정기선 영업의 활동 범위가 됩니다. 따라서 운임이 시장원리에 따라 결정되는 완전경쟁 시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부정기선은 세계 물동량의 변동 대비 선복 공급량은 매우 비탄력적이므로 선복 수급이 균형을 이룬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즉 운임상승→ 선박 건조→ 선복 과잉→ 운임하락→ 선박 건조 축소 및 폐선 증가→선복량 부족 →운임 상승의 전형적인 완전경쟁 시장의 순환 싸이클을 근간으로 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부정기선 영업의 대표적인 형태는 벌크운송 서비스 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1) 해운업

사업부문

내용

벌크선

일반

산업의 특성

당사는 벌크선 서비스 주력 선사로서 벌크선 영업 부문은 정기선, 부정기선과 대형선으로 분류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정기선 서비스란 특정한 항로를 일정한 간격으로 사전에 정해진 스케줄에 의하여 운송서비스를 제공하는 서비스이고 부정기선 서비스는 화물 수요에 따라 화주가 요구하는 시기와 항로에 선복을 제공하여 화물을 운송하는 형태를 의미합니다. 대형선 서비스는 부정기선 서비스의 성격을 띠면서 파나막스 이상의 대형 벌크선을 운영합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전 세계적인 高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기 위축 및 부동산 침체 장기화와 더불어 엔데믹 시대 진입에 따른 체선 완화로 인한 선복 실질 공급 증가는 Dry bulk 시황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연초 동계 철강 수요 부진 및 브라질/호주 강수량 증가로 인한 철광석 물동량 감소, 유럽의 온화한 겨울 시즌에 따른 난방 수요 감소로 2023년 1분기 Dry bulk 시황은 전형적인 약세장을 보이며 BDI 평균은 전년 대비 약 51% 하락한 1,011P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러나 양회 이후 중국 정부의 경기 부양을 위한 인프라 집중 투자 정책 시행으로 건설 및 산업 활동 재개되고 있으며 사상 최대 작황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브라질의 곡물 출하 시즌이 도래하며 Dry bulk 시황은 다소 회복 중에 있습니다.I.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50년이 넘는 벌크화물 운송사업 경험을 바탕으로 전 세계 주요 화주와의 신뢰 구축을 통해 국내/외 시장에서 명성을 쌓아왔으며, 경쟁력 있는 선박 운항 및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이러한 역량을 바탕으로 포스코, 발전자회사, 중국의 주요 제철소 등과 다수의 장기화물운송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시황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단기 SPOT성 화물운송계약을 지속적으로 늘려가고 있습니다. 장/단기 화물운송계약의 전략적인 Portfolio 구축을 통해 지속되는 해운 저시황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매출 및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였습니다.

우드펄프선

산업의 특성

우드펄프 제조업체의 수송 수요가 대부분 시장에 공개 되지 않으며 소수 선사에 의해 장기운송계약형태로 수행되는 폐쇄적인 시장으로 신규 진입이 어렵습니다. 우드펄프 화물의 특성상 OPEN HATCH BOX TYPE의 전용 선대가 필요하며 전통적으로 동 선형의 선대를 운용하는 G2 OCEAN, SAGA WELCO등 유럽선사들이 거의 독점적으로 수송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우드펄프선 사업은 남미 소재 펄프제조업체의 투자계획 발표와 신규 업체의 시장 진입 등으로 향후 수송 물량은 지속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장기적으로도 중국 뿐만 아니라 신흥개발국들의 펄프 수요가 꾸준히 늘고 있어 펄프 운송 시장은 안정적으로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의 경쟁력

우드펄프선 사업은 소수의 유럽선사들이 독점적으로 영위하였던 폐쇄적인 시장으로써 신규 진입이 쉽지 않았지만, 당사의 다양한 벌크 해상운송 경험을 통해 2010년 세계 최대 우드펄프 제조업체인 SUZANO(구 FIBRIA)와 25년간 장기운송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우드펄프 운송에 최적화된 선대와 안정적인 서비스를 기반으로 2017년 SUZANO(구 FIBRIA)와 최소 15년간 장기운송 계약을 추가로 체결하였습니다.

비벌크선

탱커선

산업의 특성

탱커선은 원유를 수송하는 CRUDE OIL CARRIER, 원유정제를 거친 석유제품을 수송하는 PRODUCT CARRIER, 석유화학 제품 및 동식물유 등을 수송하는 CHEMICAL TANKER 등으로 구분됩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세계적인 석유수요 감소, 2020년을 전후로 크게 증가한 신조선 공급량 요인 등으로 2020년 여름부터 2022년 초까지 저시황 장기간 지속되었으나 2022년 2월말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후 현재까지 원유선, 제품선 시황 모두 큰 변동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러시아산 원유, 석유 제품 수요 의존도가 높던 유럽이 러시아산 원유, 제품 금수 조치 결정을 내리고 에너지자원 도입 다변화에 나서면서 TRADING PATTERN에 구조적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탱커선 시장은 지정학적 요인에 의한 변동성, 불확실성이 그 어느때보다 높은 상황이며, 변동성 장세가 상당 기간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회사의 경쟁력

탱커선 사업은 해상운송 분야에서 축적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근 강화된 국제적인 유류 운송 규정에 부합하는 고품질의 탱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대의 중형 탱커(MR) 자영 선대를 보유하여 Exxon, Shell, BP 등의 Oil Major 및 주요 Oil Trader를 고객으로 원유 및 가솔린, 디젤, 나프타, 중유 등의 석유제품을 아시아, 태평양 지역을 중심으로 운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1년 초대형 원유운반선(VLCC) 2척을 성공적으로 인도 받아 원유 운송 능력도 크게 확장 했습니다. 당사의 소형 케미컬 탱커 선대는 극동, 동남아 지역 석유화학 제품, 식용 유지 운송 및 인도향 팜유 운송, 중동 및 인도 지역에서 아시아 지역으로 Paraxylene 등의 케미컬 제품을 운송하고 있습니다. 향후 보유 선대의 관리 강화 및 영업 효율성 향상을 통해 수익성을 개선하고, 기존 고객들에 대한 서비스 강화 및 잠재력 있는 신규 고객을 지속적으로 발굴하여 탱커 서비스의 내실을 다져 나갈 계획입니다.

컨테이너선

산업의 특성

컨테이너선 사업은 규격 화물(Containerized Cargo)인 컨테이너를 운송하는 사업으로 단수 혹은 복수의 선사가 일정규모의 선대를 구성하여 정해진 일정에 따라 운항하는 정기선 서비스의 형태를 나타냅니다. 또한 선대 구성을 위한 선사 간의 협력체제가 고도화되어 있어 선사간 시황 공유, 공동 배선 및 선복 공유를 통해 비용을 낮추고 수익성 제고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컨테이너선 시황은 전세계적인 원자재 가격인상 및 인플레이션에 따른 금리인상 등으로 전반적인 소비 심리 위축과 그에 따른 글로벌 경제침체 우려 및 환경 규제 강화 등의 대내외 적인 불확실성에 직면하고 있으며 이에 대응하여 각 선사들은 선제적인 공급 조절, 서비스 다양화, 친환경 선박 확보 등으로 항로 조정 및 비용 통제를 강화하여 수익성 개선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의 컨테이너선 사업은 항로 및 선대의 정비를 통해 한일/한중 등 수익성이 높은 근해 항로를 중심으로 홍콩, 남중국 및 동남아 항로(태국, 베트남, 필리핀)까지 운항 항로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적 선사 동남아시아 항로 협의체인 K-얼라이언스의 회원으로 동남아시아 역내 국적선사 간 대외 협력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시황 불확실성 대응을 위해 친환경 선박 발주를 통한 우수 선대 확보 및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 등을 통해 서비스 확대 및 노선 경쟁력 강화를 통한 수익성 개선을 확보해 나갈 예정입니다.

LNG선

산업의 특성

LNG선 사업은 대규모 초기 투자비용이 필요하여 진입 장벽이 높지만 마켓 진입에 성공하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할 수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LNG선 시황은 계절적 LNG 수요 변동 및 LNG선 신조 발주 상황에 따라 일정부분 등락을 반복하였으나, 기존 동북아 및 신흥 개도국의 LNG 수요, 최근 유럽의 LNG 수입 다각화에 따른 수요가 지속 증가 추세이며, 미국/중동/호주/러시아/아프리카 등에서 진행되는 대규모 프로젝트로 인한 GAS선 선복 수요 증가 예상으로 지속적인 성장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더불어, IMO 규제에 따른 황산화물/이산화탄소발생 감축 필요성으로 해상연료유 전환이 현실화되며 LNG벙커링산업의 활성화가 부각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한국가스공사(KOGAS)의 LNG 전용선 1척(LNG KOLT호)를 통해 15년간 LNG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연간 1,500,000 CBM), 2021년도 한국가스공사(KOGAS)의 용선선박 용역 입찰에 낙찰되어 2022년 7월까지 미국 SABINE PASS, 호주 GLNG등에서 물량 약 3,700,000CBM의 LNG를 SPOT MARKET 용선선을 통해 운송하였습니다. 아울러 세계적인 MAJOR 회사와 장기대선계약을 통한 신조 발주로 지속적인 LNG 사업 확장을 추진하고 있으며, LNG 벙커링과 소형 LNG 운반선 사업 확장을 위해 SHELL과 LNG 벙커링 선박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2022년 세계 최대 LNG 수출국 카타르의 1차 LNGC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총 5척의 장기대선계약을 체결하였으며 2차 프로젝트 발표 시 참여 예정에 있습니다. 지속적인 국내/외 프로젝트 참여를 통해 선대확장을 추진하고, 동시에 글로벌 GAS 에너지 화주 및 세계 유수의 GAS 수송선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사업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중량물운반선

산업의 특성

SEMI-SUBMERSIBLE 및 HEAVY-LIFT 선박을 이용하여 프로젝트 중량물 운송을 수행하는 고도의 축적된 엔지니어링 및 경험이 요구되는 분야입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SEMI-SUBMERSIBLE 선박의 경우 2022년 기준 전세계적으로 총 50여척 수준이며, 대형화 기조에 맞추어 50,000 DWT급 이상 선박 중심으로 중국에서 매년 1~2척 이상 건조되고 있습니다. OFFSHORE WINDFARM PROJECT를 비롯한 대형 프로젝트가 예정되어 있어 선복 수요는 점진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미국의 에너지 정책 변화 및 세계 각지 OFFSHORE WINDFARM PROJECT의 본격적인 진행에 따라 2021년 이후 시황 회복 및 수익성 개선 중입니다.

회사의 경쟁력

중량물 운송선 사업은 PANAMA CANAL EXPANSION PROJECT 및 LNG PROJECT 인 'ICHTHYS ONSHORE LNG PROJECT', 'YAMAL LNG PROJECT' 수행을 통해 검증된 엔지니어링 능력 및 경험에 더하여 북극 항로 수행을 바탕으로 동 해역에서의 사업 확대를 적극 모색 중입니다. 특히 전 세계적 증가 추세인 OFFSHORE WIND FARM 부문에서는 2019년 FORMOSA PHASE 1 PROJECT 및 2020년 TPC CHANGHUA OWF PROJECT에 이어, 2021~22년 GREATER CHANGHUA PROJECT를 성공적으로 완수하여, 당사와 선박의 인지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성장 가능성이 큰 미국 동부 COASTAL VIRGINIA OFFSHORE WIND 건설을 위해 2024~26년 장기 계약을 수주하였으며 사업 초기 단계인 한국/일본 시장 역시 주시하고 있습니다.


2) 곡물사업

사업부문

내용

산업의 특성

곡물사업은 해외 생산업자로부터 곡물을 구매하여 전세계 수입업자에게 판매/유통하는 사업으로써 수요국들의 곡물 수급 파악은 물론 정확한 시황 분석 및 물류 운영(Logistics) 등 고도의 전문성 요구되어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특성을 갖고 있습니다.

국내외 시장의 여건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여파로 인한 지정학적 위험의 지속과 미국의 금리 인상 완화 기조 영향으로 국제 곡물 가격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지난 3월 촉발된 국제 은행 시스템 유동성 불안에 따른 금융 리스크 확산 영향으로 향후 경기 위축 및 수요 감소 우려까지 심화되며 Trader로써 곡물 판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력

당사는 2020년 지분 인수한 미국 서안 곡물 수출 엘리베이터 EGT를 활용한 공급 경쟁력 및 한국의 주요 곡물 수요 기반을 토대로 판매망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작년에 신설한 싱가폴 거점을 기반으로 일본/대만/동남아 등 삼국간 판매 증대를 목표로 안정적이고 경쟁력 있는 곡물 공급 경쟁력을 지속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시장 점유율

전 세계를 대상으로 완전경쟁 중인 부정기선 서비스의 특성 상 공식적인 시장점유율을 측정할 수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는 전 세계의 벌크/비벌크화물을 영업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선적항이 소재하는 국가를 기준으로 크게 6개의 지역으로 구분할 때 2023년 1분기 누계 지역부문별 매출은 아시아(521,598백만원, 53%), 남아메리카(167,742백만원, 17%), 오세아니아(154,091백만원, 15%), 북아메리카(111,469백만원, 11%), 아프리카(31,173백만원, 3%), 유럽(10,366백만원, 1%) 순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23년 6월 현재 추진 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2023.01.01부 조직도



2. 주주총회 목적사항별 기재사항

□ 이사의 선임

제1호 의안 : 이사 선임의 건 (사외이사 1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영모 1960.03.03 사외이사

해당사항 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영모
(전)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전) 산은캐피탈 사장
2013.1 ~ 2014.1 한국산업은행 국제금융부장 해당사항 없음
2014.1 ~ 2017.1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2018.5 ~ 2020.1 산은캐피탈 대표이사 사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영모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의 직무수행계획(사외이사 선임의 경우에 한함)

본인은 금융업에 오랜기간 종사한 전문가로서 전문성과 독립성, 경영노하우를 바탕으로 회사의 중요한 의사결정이 적절하게 결의되는지 면밀하게 확인하고 필요한 내용은 자문함으로써 회사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기여하겠습니다. 


마.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영모 후보는 한국산업은행의 부행장, 산은캐피탈 대표이사를 거쳐 SK증권의 고문 역임 등 금융업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입니다. 금융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당사의 중요 의사결정에 대하여 통찰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권익과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사외이사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이사 선임 확인서_김영모 후보자님



□ 감사위원회 위원의 선임

제2호 의안 : 사외이사인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의 건 (1명)

가. 후보자의 성명ㆍ생년월일ㆍ추천인ㆍ최대주주와의 관계ㆍ사외이사후보자 등 여부

후보자성명 생년월일 사외이사
후보자여부
감사위원회 위원인
이사 분리선출 여부
최대주주와의 관계 추천인
김영모

1960.03.03

사외이사

해당사항 없음

없음

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

총 ( 1 ) 명


나. 후보자의 주된직업ㆍ세부경력ㆍ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후보자성명 주된직업 세부경력 해당법인과의
최근3년간 거래내역
기간 내용
김영모
(전)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전) 산은캐피탈 사장
2013.1 ~ 2014.1 한국산업은행 국제금융부장 해당사항 없음
2014.1 ~ 2017.1 한국산업은행 부행장
2018.5 ~ 2020.1 산은캐피탈 대표이사 사장


다. 후보자의 체납사실 여부ㆍ부실기업 경영진 여부ㆍ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후보자성명 체납사실 여부 부실기업 경영진 여부 법령상 결격 사유 유무
김영모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해당사항 없음


라. 후보자에 대한 이사회의 추천 사유

김영모 후보는 한국산업은행의 부행장, 산은캐피탈 대표이사를 거쳐 SK증권의 고문 역임 등 금융업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입니다. 금융 전문성과 경험을 바탕으로 당사의 중요 의사결정에 대하여 통찰력을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되며 주주를 비롯한 이해관계자의 권익과 회사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어 감사위원회 위원으로 추천합니다.


확인서

감사위원회 위원 선임 확인서_김영모 후보자님



IV.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가. 제출 개요

제출(예정)일 사업보고서 등 통지 등 방식
- -


나.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


-  임시주주총회로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 첨부하지 않습니다.  2022년 사업보고서 및 감사보고서는 2023년 3월 21일에 전자공시시스템(http://dart.fss.or.kr)에 공시하고 당사의 홈페이지(https://www.panocean.com)에 게재하였습니다.


※ 참고사항

□ 전자투표에 관한 사항
당사는 주주님께서 주주총회에 직접 참석하지 않고도 의결권을 행사하실 수
있도록 전자투표제도(상법 제368조의4)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주주총회에 참석이 어려우신  주주님께서는  주주총회일 전에 전자투표를 통해 귀중한 의결권을 행사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 전자투표시스템

       - 인터넷 주소: https://evote.ksd.or.kr

       - 모바일 주소: https://evote.ksd.or.kr/m

       ※ 관리업무는 한국예탁결제원에 위탁하였습니다.

  나. 전자투표 행사기간: 2023년 6월 6일 9시 ~ 2023년 6월 15일 17시

  다. 인증서를 이용하여 전자투표시스템에서 주주 본인 확인 후 의결권 행사

       - 주주확인용 인증서의 종류: 공동인증서 및 민간인증서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인 K-VOTE에서 사용 가능한 인증서 한정)

  라. 수정동의안 처리: 주주총회에서 의안에 관하여 수정동의가 제출되는 경우                               전자투표는 기권으로 처리됩니다. 


출처 : http://dart.fss.or.kr/dsaf001/main.do?rcpNo=202306010000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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